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주간뇌연구동향 한국뇌연구원 뇌연구정책센터

2 1. 스스로바둑깨우친알파고제로 출처 : ScienceTimes, 전자신문 Article: 구글딥마인드팀이지난달 19일과학학술지 네이처 (Nature) 를통해공개한바둑프로그램최신버전 알파고제로 는인공지능이인간도움없이인간을까마득하게초월할수있는잠재력을현실화했다는점에서획기적이라는평가를받는다. 이번연구가단순히바둑을조금더잘두는프로그램이나왔다는정도를훨씬넘어서서, 과학계와산업계의비상한관심을끄는것은이때문이다. 지금까지인공지능시스템은주로인간전문가들의결정을따라하도록만들어진 지도학습시스템 (supervised learning system), 즉인간이인공지능의훈련을감독하는시스템이었다. 인간전문가의결정에대한데이터를구하는데비용이많이들거나, 데이터를믿을수없거나, 그런데이 지난해 3 월, 알파고와대국을벌인이세돌구단 터가아예없는경우가많다는것이구글딥마인드팀의지적이다. 설령신뢰할만한데이터가있더라도 인공지능시스템이인간이만든데이터에의한지도하에훈련을받을경우이탓에인간의한계를뛰어 넘지못할수도있다.

3 1. 스스로바둑깨우친알파고제로 ( 계속 ) 이런한계를극복하기위해최근에는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system) 에대한연구가이뤄지고있다. 인간으로부터배우지않고인공지능이스스로수많은시행착오를통해요령을터득하도록하는방법이다. 특히믿을만한인간전문가가아예존재하지않는전혀새로운분야를이런방식으로연구하는데에관심이쏠린다. 강화학습방식으로만들어진알파고제로는지금까지나온알파고버전들중가장강력하다. 구글딥마인드팀이발표한네이처논문에는알파고제로에앞서개발돼인간기사들과대국한기존버전의알파고가여럿나온다. 딥마인드에따르면 2015년유럽챔피언이었던판후이二단을이긴버전은 알파고판 (Fan), 작년이세돌九단을이긴버전은 알파고리 (Lee), 올해 1월온라인대국사이트에등장해인간고수들을 60전전승으로꺾은것은 알파고마스터 (Master) 다. 이중알파고마스터는올해 5월현세계랭킹 1위커제九단을정식대국에서 3대 0 으로물리쳐눈물을흘리게만들었다. 기존최강버전인알파고마스터와이를능가하는알파고제로의기본알고리즘과아키텍처 ( 설계구조 ) 는똑같다. 차이는 인간으로부터배웠느냐, 아니냐 이고, 인간으로부터배우지않은후자가더욱뛰어난실력을됐다. 알파고마스터는그전버전들과마찬가지로인간의대국기보데이터로훈련을받았고바둑을두는전략의일부도인간으로부터입력받은후에이를바탕으로강화학습을했다. 이와달리알파고제로는바둑의기본규칙만아는상태로혼자바둑을두는강화학습방식만으로인간으로부터의가르침없이바둑의이치를깨우쳤다. 논문에는실린 엘로 (Elo) 방식점수비교도실려있다. 대개프로九단이 2천940점이상으로평가된다. 엘로점수차가 200점이면승률비가 75% 대 25% 에해당한다. 또 366점차는 90% 대 10%, 677점차는 99% 대 1%, 800점이상이면사실상 100% 대 0% 에해당한다. 알파고제로의엘로점수는 5천185점이었고, 알파고마스터가 4천 858점으로그다음이었다. 알파고리의점수는 3천739점, 알파고판은 3천144점이었다.

4 1. 스스로바둑깨우친알파고제로 ( 계속 ) 알파고제로가바둑을가장잘두는비결에대해이정원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선임연구원은 인간이만든기존의바둑이론을버렸기때문 이라고논평했다. 이연구원은 세살버릇여든까지간다는속담은인공지능에게도들어맞는것같다. 사람의기보는인공지능에오히려나쁜버릇을들게했다 라며 백지상태에서시작한알파고제로는불과 3일만에알파고리를따라잡고, 한달만에알파고마스터의한계도넘어섰다 고설명했다. 감동근아주대전자공학과교수는 이번버전을통해적어도바둑에있어선강화학습만으로인공지능을구현할수있음을확인했으며, 심지어이전버전을넘을수있음을입증했다 고연구의의의를설명했다. 아울러알파고제로는컴퓨팅파워도크게줄였다. 이세돌과대결했던알파고가 TPU( 텐서프로세싱유닛 ) 48개를쓴반면, 알파고제로는 4개로구동한다. TPU는인공지능에특화돼구글이만든칩이다. 구글딥마인드는블로그글에서 알파고제로는새로운지식을발견하고, 통상적이지않은전략을개발하는한편새로운수를창조했다 며 우리는인공지능의이런창조력을보고사람의독창성을배가할수있다고확신했다 고밝혔다. 데이비드실버딥마인드과학자는 알파고제로가기존버전보다강한이유는인간지식한계에속박되지않기때문 이라고설명했다. 데미스허사비스구글딥마인드공동창업자겸 CEO는 알파고제로는인간이만든데이터를입력하지않아도되고컴퓨팅파워도덜든다 면서 2년만에알파고의발전상을보면놀랍다 라고밝혔다. 더불어 인공지능이단백질접힘 ( 각단백질에고유한접힌구조가만들어지는과정 ) 이나신소재설계등현실의문제를해결하는데혁신을이뤄낼수있기를희망한다 고사례를들어설명했다. 인간의직관으로는문제해결이쉽지않은이런분야에서인공지능이인간을까마득하게초월하는능력을발휘할수있으리라는기대다.

5 2. 알츠하이머, 뇌에서만발병하지않아 출처 : ScienceTimes Article: 알츠하이머질병은악화되면치매로발전하는가장흔한퇴행성뇌질환이다. 처음에는최근일을잘기억하지못하다가천천히언어기능이나판단력등인지기능이약해지면서일상생활이어려울정도로악화된다. 알츠하이머질병은두뇌의기능이떨어지면서나타나기때문에, 과학자들은오래동안두뇌에서발병하는것으로생각해왔다. 그러나캐나다브리티시콜럼비아대학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및중국과학자들은알츠하이머가인체의다른곳에서발생하는고장에의해서유발될지모른다는것을발견했다. 분자정신의학 (Molecular Psychiatry) 저널에발표된이번발견은사람의두뇌에직접투여하지않고도질병을멈추게하거나늦출수있는새로운약물치료법에대한희망을불러일으킨다. 두뇌는너무나복잡하고민감하면서아주도달하기쉬운대상물이므로, 두뇌이외의부분을치료하는것이용이하다. 예를들어콩팥이나간등에약물을투입해서알츠하이머병을유발하는독성단백질을제거할수있을것이다.

6 2. 알츠하이머, 뇌에서만발병하지않아 ( 계속 ) 과학자들은파라바이오시스 (parabiosis) 라는실험기법을활용해서이번연구를진행했다. 파라바이오시스는두개체를수술로연결시켜서, 수개월동안같은피를나누도록하는실험방식이다. 캐나다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의웨이홍송 (Weihong Song) 교수와중국충칭 ( 重慶 ) 의제3군의대학신경과교수인얀지앙왕 (Yan-Jiang Wang) 교수는한쌍의정상적인생쥐를수술해서하나로연결시켜놓고실험했다. 이중한마리는정상적인쥐였지만, 다른한마리는알츠하이머환자에게서발견되는아밀로이드베타단백질이라는변이된인간유전자를가지고있다. 아밀로이드베타유전자를가진사람은두뇌세포를질식시키는플라그를유발한다. 이렇게파라바이오시스실험을한결과 1년동안알츠하이머유전자를가진생쥐와연결되어있던정상적인쥐는알츠하이머질병에감염됐다. 송교수는알츠하이머질병을유발하는베타아밀로이드 (beta-amyloid) 단백질이유전적으로조작된쥐에서정상적인파트너쥐의두뇌로흘러들어가서축적됨에따라알츠하이머에감염된것으로해석했다. 알츠하이머질병은두뇌의바깥쪽에있는신경세포가사망하면서발전한다. 이같은기능의상실은 베타아밀로이드 라는단백질과또다른 타우 단백질의변형과연관이있다. 베타아밀로이드단백질이뇌세포에들러붙으면서뇌세포에유해한영향을주는플라그가생기고, 뇌세포의골격유지에중요한역할을하는타우단백질 (tau protein) 이꼬이는변형과연관이있다. 이렇게정상적인쥐에게플라그가생기고, 타우단백질이꼬이는것같은현상이뇌세포에게나타남으로써뇌기능을저하시키고결국뇌세포를서서히죽인다. 알츠하이머가가져오는피해라고생각되는또다른현상예를들어뇌세포기능저하, 염증및미세출혈같은것이다. 게다가건강한두뇌가활발하게배우고기억하게하는전기적신호들을전달하는능력이손상됨으로써, 4개월동안파라바이오시스로결합된쥐에게서도이런증상이나타났다. 두뇌뿐아니라베타아밀로이드단백질은혈관이나근육및혈소판에서도생성되며, 이단백질의선도단백질은다른기관에서도발견된다

7 2. 알츠하이머, 뇌에서만발병하지않아 ( 계속 ) 이번실험은두뇌이외의신체에있는베타아밀로이드단백질이알츠하이머질병에영향을미친다는것을보여준획기적인발견이었다. 알츠하이머캐나다연구좌장인송교수는 혈액과두뇌사이의장벽은나이가들면서약해진다 고말했다. 송교수는 이것이베타아밀로이드단백질로하여금두뇌에침투하기쉽게만들어서두뇌기능의저하를점점더빠르게해준다 고설명했다. 이번연구를시작으로송교수는온몸전체에서베타아밀로이드단백질을통제하는그런약을꿈꾸고있다. 콩팥이나간에서혈액속의베타아밀로이드단백질을걸러주면알츠하이머질병의예방이나치료가쉬워질지모르기때문이다. 알츠하이머질병은분명두뇌의질병이지만, 그질병이신체어디에서오는지그리고어떻게그질병을치료할수있는지를이해하려면 몸전체에관심을기울여야한다 고송교수는강조했다. 베타아밀로이드단백질은서로다른여러조직에있는선도단백질이 2개로겹쳐지면서생산되므로, 기술적으로는신체어느곳에서도생성될수있다. 지금까지나온연구들은모두박테리아와바이러스가어떤식으로든지알츠하이머질병에역할을했을것으로짐작해왔다. 그래서연구자들은이번연구를시작으로질병의발전에새로운시각을갖게됐다. 질병이진행되는과정은너무나복잡하기때문에아주다양한원인이있을수있다. 유전자는물론이고미생물이나독성에노출되기쉬운인간의행동등이원인이다. 그러므로이같은요인들이어디에서겹쳐서상승효과를내는지발견하는것은매우중요하다. 만약우리가어디에서치료를시작해야할것인지를발견한다면, 궁극적으로세계적으로약 2,400만명에게영향을미치는이증상을예방하는길을발견할수있을것이다. 알치하이머환자숫자는세계적으로인구고령화가진행되기때문에점점더늘어날것이다. 물론이번에새로발견한연관성을좀더들여다보기위해서는후속연구가필요하다. 송교수는 앞으로의사들은혈액검사를할때베타아밀로이드단백질에좀더깊은관심을기울일것이며, 이단백질이두뇌로들어가기전에문제를해결하려고할것 이라고말했다.

8 3. 알츠하이머치료물질개발 출처 : 연합뉴스, ScienceTimes Article: 지난달 30 일포항공대정성기화학과명예교수와김경태융합생명공학부교수연구팀은 알츠하이머병치료제로사용할수있는물질로사일로이노시톨 (scyllo-inositol) 을개량한 AAD-66 을 개발해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리포트 (Scientific Reports) 에발표했다. 알츠하이머병치료약물개발은뇌조직에약물을전달해야하고장기간먹어야하므로독성이나 사일로이노시톨 (Scyllo-inositol) 을개량한 AAD-66 부작용을최소화야할뿐아니라약물흡수를막는혈뇌장벽때문에대부분치료약물이뇌세포근처에도가지못해후보물질에그쳤다. 포항공대연구팀은임상시험과정에서실패해많은연구진이후보물질에서제외한사일로이노시톨에관심을뒀다. 이물질은알츠하이머를앓는환자뇌에서뇌세포를죽게만드는베타아밀로이드 (b- Amyloid) 단백질응집을억제하는효과가있다. 그러나임상시험에서높은농도로투여하면심각한신장독성을일으키는부작용이있다.

9 3. 알츠하이머치료물질개발 ( 계속 ) 연구팀은혈뇌장벽을통과할수있는약물전달체기술을이용함으로써사일로이노시톨을개량한새로운약물 AAD-66을개발했다. AAD-66 투입농도를사일로이노시톨 10분의 1로낮춰도알츠하이머병을앓는동물학습과기억능력을회복시킬수있었다고밝혔다. 정성기명예교수는 " 연구결과는지금까지혈뇌장벽을통과하지못해후보물질로만 그친다양한약물을알츠하이머병치료제로개발할수있는가능성을획기적으로 높였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 " 고설명했다. 6E10 을이용하여베타아밀로이드 (b-amyloid, Ab) 단백질의양을측정한결과, 늘어났던 Ab) 단백질의양이사일로이노시톨 (Scyllo-inositol, S1) 과 AAD-66 를주입했을때, 유의적으로줄었다. 한국연구재단글로벌프론티어사업, 뇌과학원천기술개발사업, BK21 플러스사업, 농촌진흥천차세대바이오그린 21 사업지원으로이번연구를했다.

10 4. 알츠하이머잘안걸리는사람 출처 : 메디컬투데이 Article: 뇌신경세포속이른바가지돌기가시들 (dendritic spines) 이치매에대항해인지회복능력을개선시킬수있는것으로나타났다. 뇌속아밀로이드베타 (beta-amyloid) 플라크라는끈적한단백질축척이알츠하이머질환의잘알려진표지자이지만이를가진모든사람들이알츠하이머질환이발병하는것은아닌가운데 27일앨러바마대학연구팀이 ' 신경학지 ' 에밝힌새로운연구결과왜이같은차이가나는지가설명가능해졌다. 연구결과신경세포간연결을하고정보를보내는것을돕는뇌신경세포내손잡이모양의구조물인가지돌기가시들이알츠하이머질환으로부터보호할수있는것으로나타났다. 실제로가지돌기가시들소실과이로인한시냅스소실이알츠하이머질환의분명한특징으로이로인해사고력이손상받는것으로나타났다. 알츠하이머질환을앓는 21명과알츠하이머질환의뇌병태생리를가지지만증상이없는 8명과건강한 12명을대상으로가지돌기가시들구조를비교한이번연구결과알츠하이머질환의뇌병태생리를가지지만증상이없는사람들과건강한사람들이알츠하이머질환을앓는사람들보다가지돌기가시들이더많은것으로나타났다. 또한알츠하이머질환뇌병태생리를가지지만증상이없는사람들이알츠하이머질환을앓는사람들과건강한사람들보다가지돌기가시들이매우더긴것으로나타났다. 연구팀은 " 가지돌기가시들이더길수록신경가소성이더커질수있는바왜일부사람들이알츠하이머질환뇌병적소견을가지고있어도인지능이잘보존될수있는지가설명가능해졌다 " 라고강조했다.

11 5. DYRK1A: 자폐증관련유전자 출처 : 대덕넷, 메디컬투데이 Article: 다운증후군원인유전자로만알려졌던 'DYRK1A' 유전자가자폐증원인유전자로도작용함이 밝혀졌다. 이연구로향후자폐증의새로운분자기전연구와치료제원천기술활용이기대된다. DYRK1A(Dual Specificity Tyrosine phosphorylation-regulated kinase 1A) 유전자는신경세포발생 과뇌크기, 인지기능, 섭식기능, 퇴행성뇌질환등다운증후군에서발현이증가돼있는핵심원인유 DYRK1A 가없는제브라피쉬의경우 (KO) 무리를이루는 'Shoaling 행동 이현저히줄어들었고 ( 왼쪽그림, G) 객체간의거리가 WT 과비교했을때떨어져있다 ( 오른쪽그림, H) 전자중하나다. 이번연구는한국생명공학연구원 ( 원장장규태 이하생명연 ) 질환표적구조연구센터이정수박사팀과충남대학교 ( 총장오덕성 ) 김철희교수팀, 미국 Augusta대김형구교수팀이공동연구으로자폐증임상연구의세계적전문저널인 ' 분자자폐증 (Molecular Autism)' 9월 29일자온라인판에게재됐다.

12 5. DYRK1A: 자폐증관련유전자 ( 계속 ) 자폐증은자폐스펙트럼장애 (ASD) 로도불리며사회적소통에어려움을겪는다양한연속상에있는일련의지적장애를통칭하는말로써, 자폐성장애, 아스퍼거증후군, 서번트증후군, 전반적발달장애등을포함하고있다. 최근대규모환자유전체빅데이터를이용한자폐증원인유전자들이속속발굴되고있으나, 발굴된원인유전자들의신속한생물학적인검증을위해서는효율적인동물모델과새로운분자기전연구방법개발이요구돼왔다. 자폐증위험유전자중 DYRK1A는여러대량염기서열분석에서돌연변이가반복적으로관찰되는고위험유전자중하나다. 그러나 DYRK1A 돌연변이마우스발생이배아단계에서중단되는등생체수준에서의정확한기능은아직분명하지않았다. 연구팀은유전자편집기술인 ' 유전자가위기술 ' 을이용해 DYRK1A 유전자에대한제브라피쉬의특정유전자기능을없앤 ' 녹아웃돌연변이체 ' 를제작했다. 그리고사회적무리를이루는어류의동물습성인 'Shoaling 행동 ' 을활용해, 자폐증연구핵심인사회성측정을위한신속간편한새로운검증방법을개발했다. 이를통해 DYRK1A 유전자기능저해시개체의사회성이현저히감소하며, 이와관련한신경계내관련유전자발현이변화됨을검증했다. 연구책임자인김철희충남대교수와이정수생명연박사는 " 동연구성과는 DYRK1A의자폐증관련성을동물모델을통해세계최초로검증했으며, 새로운자폐증행동분석법의개발을통해향후대규모환자유전체연구에서발굴될새로운자폐증후보유전자의신속한기능연구에활용될것 " 이라면서 " 개발된자폐증동물모델을활용해새로운자폐증원인유전자와관련한신경계변화의구체적인분자기전규명은물론, 궁극적으로자폐증치료제개발에큰기여를할것 " 으로기대했다.

13 6. 임신중타이레놀아이에게 ADHD 위험 출처 : 메디컬투데이 Article: 임신중진통제인아세트아미노펜을많이사용하는여성들이임신중이같은약물을사용하지않은여성들에비해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를앓는아이를출산할위험이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지난달 31일오슬로대학연구팀이 ' 소아과학지에밝힌 ADHD 진단을받은총 2246명을포함한총 11만3000명가량의아이들과이들의부모를대상으로한연구결과에의하면임신기간중단 1기동안타이레놀로대표되는아세트아미노펜을사용했을시 ADHD를앓는아이를출산할위험이 7% 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또한임신중 2기동안혹은전체 3기내내사용했을경우에는각각 22%, 27% 더높은것으로나타났다. 반면단기간의사용은 ADHD 위험을높이지않아실제로 8일이하사용한여성의경우에는전혀사용하지않은여성보다 ADHD를앓는아이를낳을위험이 10% 더낮은것으로나타났다. 하지만단기간사용하더라도고열과감염으로이를 22-28일동안사용시에는 ADHD를앓는아이를출산할위험이 6배이상높은것으로나타났다. 한편연구팀이임신중아세트아미노펜사용과연관된모든의학적조건인자와 ADHD와연관된가족적유전적인자를보정한후진행한연구결과임신중장기간의아세트아미노펜에노출된아이들이 ADHD 진단을받을위험이 2배이상높은것으로나타났다. 연구팀은 " 이번연구만으로산전아세트아미노펜노출이직접 ADHD를유발할수있다는인과관계가규명되지는않은바실제로임신중아세트아미노펜복용의해로움을확증하기위해서는추가적연구가더필요하다 " 라고강조했다.

14 7. 뇌 MRI 통해자살의도발견 출처 : 조선일보, 메디컬투데이 Article: 우리나라는경제개발협력기구 (OECD) 회원국중자살률 1위라는불명예기록을갖고있다. 다른질병은조기진단과치료를통해대처를할수있지만자살을생각하는사람이겪는마음의병은진단도쉽지않다. 인공지능 (AI) 이자살을생각하는사람들에게먼저손을내밀었다. 인공지능의기계학습으로뇌영상이나진료기록을분석해자살을할가능성이큰사람들을가려낼수있다는연구결과가잇따라나왔다. 사전에자살위험군 ( 群 ) 을가려낼수있다면의료진이나가족이먼저손을쓸수있는시간을확보할수있다. 사람을살리는인공지능이탄생한것이다. 카네기멜론대학 (Carnegie Mellon University) 의마르셀아담저스트 (Marcel Adam Just) 연구팀은 Nature Human Behaviour 지에정확히자살사고가있는사람과없는사람을구별해내는뇌영상검사법을만들었다고밝혔다.

15 7. 뇌 MRI 통해자살의도발견 ( 계속 ) 인공지능은특정인의뇌영상을분석해일반인과자살위험군을 91% 정확도로구분했다. 또자살위험군중에서실제로자살을시도했던사람은 94% 정확도로가려냈다. 연구대상은최근자살을기도했거나자살에대해심각하게생각한적이있다고밝힌 18~30세청년 17명과같은연령대에자살에대한생각이전혀없다는청년 17명이었다. 부정적연상을주는단어들과긍정적연상을주는단어들그리고자살과연관된단어들등총 10가지단어를세가지로군으로나누어참여자에게제시한후뇌기능적 MRI 검사를한연구결과다섯곳의뇌특정영역에서죽음, 잔인함, 문제, 근심없음, 좋음, 칭찬등 6 단어에대한뇌반응이자살을생각한사람과생각하지않은사람간큰차이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이같은자료를사용기계학습알고리듬훈련을시킨결과자살생각이있는사람과없는사람을 91% 정확도로찾아내는것으로나타났다. 이후연구팀이자살생각이있는사람을자살을시도한사람과시도하지않은사람으로분류해진행한연구에서도이같은알고리듬이양그룹의사람들을 94% 정확도로구분해내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연구팀이슬픔, 화, 부끄러움, 자부심이라는단어에대한신경학적반응결과를기계학습알고리듬에추가한결과새로운알고리듬이자살생각이있는지를 85% 정확도로진단해내는것으로나타났다. 이번연구에참여한피츠버그대의데이비드브렌트교수는 인공지능으로자살을생각하는사람을가려내면의료진이미리잘못된생각을바로잡도록도울수있다 며 앞으로분석인원을더늘려시험해볼계획 이라고밝혔다. 한편, 소셜미디어기업페이스북과인스타그램은사용자들이인터넷에올린글이나영상, 음성을인공지능으로분석해자살위험군을예측하는연구를하고있다. 페이스북은자살위험이높은사용자에게는상담전화를알려주거나친구와대화를하도록유도하고있다.

16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1. 뇌에약운반하는초소형캡슐개발 출처 : 연합뉴스 포도당외에는혈액속의물질이거의들어가지못하는뇌에약을운반할수있는초소형캡슐이일본연구팀에의해개발됐다. 의학계는이캡슐이알츠하이머를비롯, 신경관련질병과정신질환등난치성질환치료법개발에기여할것으로기대하고있다. 인간의뇌에는영양분이되는포도당을제외하고는혈액속의물질이거의들어가지못한다. 이때문에알츠하이머등의질환치료를위해뇌에어떻게약을운반하느냐가큰과제로지적돼왔다. NHK에따르면도쿄 ( 東京 ) 대학과도쿄의대치대연구팀은아미노산을이용해직경이 1mm의 3만분의 1 정도인아주작은캡슐을개발했다. 이캡슐표면에포도당을씌워뇌혈관에있는특정단백질과결합해뇌속으로운반할수있는것으로알려졌다. 연구팀은공복상태일경우이단백질이포도당을더적극적으로운반하는사실에주목했다. 공복상태의쥐에게캡슐을이용해기존약의 100배정도높은효율로포도당을뇌에집어넣는데성공했다고한다. 연구팀은캡슐에약이되는성분을집어넣으면지금까지볼수없던치료효과를기대할수있을것으로보고있다. 연구를주도한가타오카가즈노리 ( 片岡一則 ) 도쿄대교수는 " 장차몸속의필요한장소에약을운반할수있는나노기술개발을추진하겠다 " 고말했다.

17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2. 의료빅데이터구체적활용성공사례 뇌 ( 腦 ) 지도 출처 : 데일리메디 국내의료분야에서도 인공지능 이나 빅데이터 같은키워드가언급되는일이늘어나고있지만정작인공지능을통해임상의사및연구자들이구체적으로어떤도움을얻고있는지찾아보기란쉽지않다. 의학지식을학습한인공지능이탄생하기위해서는바로그인공지능이알아듣기쉽도록정돈된지식의집합체즉빅데이터가필요한데, 이는단기간에구축되는것이아니기때문이다. 이런점에서한국인허혈뇌지도작성에성공해이름을알린바있는동국대일산병원한국인뇌MR영상데이터센터의성과에주목할필요가있다. 뇌MR영상데이터센터장인김동억교수연구팀이자체적으로개발한소프트웨어를통해빅데이터를구축하고이를인공지능에게학습시켜의료인들에게도움을줄수있는자료를만들어냈다. 센터가구축한 뇌지도 의바탕은 MR영상이다. 뇌질환분석은 MR 의존도가절대적으로높다. 이미지를보고병변의크기및위치를분석하고이를기존병력등환자정보와결합해증상을판단하고예후를파악한다. 김동억센터장은 처음에는인공지능을도입할생각이없었다. 의대생과연구자들에게도움이되도록 MR데이터를정리하는것이목표였다 며 데이터를정제하고나니인공지능이학습하기쉬운형태가돼적용하기에이렀다 고설명했다. 여기에는데이터의정량구축을위해센터가개발한소프트웨어 Image_Q NA 가사용됐다. Image_Q NA는뇌졸중에관련된뇌병변을좌표공간위에분할한다. 아날로그방식에서 왼쪽어디쯤 이라고불러야했던병변은이과정에서 x축과 y축의좌표값을가진다. 뇌속병변위치와크기등이분석가능한수치로변환되는셈이다. 이렇게재가공된데이터를이용하면 MR영상소견과임상소견이결합된새로운가설을수립하는연구가가능하다. 현재까지 11개대학병원의 1만5000명에이르는환자데이터가등록돼있다.

18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2. 의료빅데이터구체적활용성공사례 뇌 ( 腦 ) 지도 ( 계속 ) 김센터장은 과거아날로그적작업을해야했던뇌질환연구에몇백건정도의데이터가활용됐던것을고려하면혁신적인변화 라고설명했다. 실제로센터는뇌지도를통해뇌질환을겪는환자들의등수를매기고이에따른예후의차이에관해연구한논문에서 5000여명에달하는데이터를활용했다. 해당논문은저명학술지인 Brain 에게재됐다. 김센터장에따르면변환된데이터를학습한인공지능은이제인간못지않은실력으로병변이존재하는영상을찾아내고오류를발견한다. 센터는최근원하는임상자료를입력하면그에맞는 MR영상및그특징을분석해주는소프트웨어를개발하고있다. 이미지를분석해진단에도움을주는인공지능의가장큰장점은이전에는소수전문의만이할수있었던작업을다른의사들도가능해졌다는점이다. 김센터장은 뇌경색원인진단에따라뇌졸중예방약이변화한다. 신경과전문의중에서도뇌졸중을전공한의사들정도가이를비교적정확히판단할수있다. 굉장히제한된인력인셈 이라며 정확성을높인진단보조 AI가있다면전공이아닌의사들도판별에도움을얻을수있다 고설명했다. 유럽에서는상당수의뇌질환환자가 CT 촬영만을하는반면국내에서는뇌졸중환자의 90% 가 MRI 촬영을할정도로해외보다접근성이높다. 그러나연구를위해서는데이터를표준화해야하는탓에수집과정에서부터많은시간과비용이들어간다. 김센터장또한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국가표준화과제수행을통한장기간의작업끝에지금의핵심데이터를얻을수있었다. 김센터장은 뇌지도작업은시작에불과하다. 예후, 예측지도나건강보험심사시과잉진료판단여부, 환자장애등급판정등다양한분야로데이터활용을확장시킬수있을것 이라며 데이터공유네트워크가강력해져더많은쓰임새가발견됐으면한다 고말했다.

19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3. ETRI 개발인공지능기술무료공개 출처 : 동아사이언스 한국어를이해해사람과의사소통을하는인공지능 엑소브레인 등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개발한인공지능소프트웨어가무료로공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부터그간정부가국책과제로개발해온인공지능기술을오픈 API( 인터페이스 ) 형태로개방한다고밝혔다. 한국어를알아듣는음성인식개인비서등한국형인공지능서비스개발이앞당겨지리란기대다. 엑소브레인은지난해 EBS 장학퀴즈쇼에출연해화제를모은바있는인공지능이다. 이번공개를통해엑소브레인의핵심기술인형태소분석, 동음이의어분석, 다의어분석등 11가지한국어분석 API를 누구나사용할수있게됐다. 이와함께인공지능에게한국어를학습시키고, 학습결과를평가하는데 필요한기계학습데이터도제공된다. 지난해, 장학퀴즈프로그램에서우승한 엑소브레인 11 월말에음성처리 API 3 종을추가공개하는것을시작으로내년엔질의응답, 영상이해등영역까지 제공범위를확대해나갈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국내중소 벤처와연구자가인공지능서비스 개발에도전할수있는계기가되길기대한다 고밝혔다. (

20 02.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4. 네덜란드대학의뇌융합연구시스템 출처 : 한국대학신문 네덜란드위트레흐트대 (Utrecht) 는 2015년부터세계최초로바이오가공 (Biofabrication) 석사과정을개설했다. 이곳에서는화학 물리 생물 의학 공학 컴퓨터분야가합쳐진종합적학문을배우게되며, 3D 바이오프린팅과관련된조직생산기술을연구한다. 이과정의발전을위해위트레흐트대의대, 뷔르츠부르크대 (Wüzburg, 독일 ), 퀸즐랜드공과대 (Queensland, 호주 ) 울런공대 (Wollongong, 호주 ) 가컨소시엄을구성했고, 유럽연합 (EU) 과호주정부로부터약 8억7000만원의보조금을지원받았다. 힌편 2017년 5월에위트레흐트대와이대학의대는오직인간의뇌만연구하는 'MIND' 연구시설을세웠다. 이는신경분야최고의전문가들이줄기세포 (stem cell) 기술을이용해 2D, 3D 차원의인간신경세포를혁신적으로연구를하는곳이다. MIND의설립은 Brain Center Rudolf Magnus(BCRM) IPSC Facility와 Biology Imaging Center가중심이돼설립한것이다. MIND의연구자들은오가노이드 (organoids) 로알려진인간줄기세포에서자란 3D 뇌조직을사용해뇌를연구한다. 실험실기반의기술을사용해줄기세포를모발과혈액또는피부세포에서추출할수있으며, 줄기세포는자연환경과유사한조건에배치하여모든종류의조직으로발전시킬수있다. 또한 3D 뇌조직을만들기시작하여발달과정을연구할수도있게됐다. 이미위트레흐트대신경공학연구팀은하이드로젤과 3D 바이오프린팅을통해토끼어깨를인공이식한바있다. 이대학은올해부터 'Dynamics of Youth' 라는합동연구를시작한다. 연구의핵심은생후 1001일동안이언어, 인지발달등아이에게가장중요한기간이라는점이다. 동연구에는네덜란드소아정신연합과심리학회, 교육학회등이참여한다.

21 감사합니다

융합WEEKTIP data_up

융합WEEKTIP data_up 2016 MAY vol.19 19 융합 인지과학 연구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발행일 2016. 05. 09. 발행처 융합정책연구센터 융합 2016 MAY vol.19 인지과학 연구동향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 배경 최근 구글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의 바둑대결에서 압승을 거둔 이후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증대 - 인간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3231C3A4C8F1C5C22E687770>

<3231C3A4C8F1C5C22E687770> I. 서 론 426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7 II. (특수)교육학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몇 가지 뇌 연구의 결과들 428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29 430 Wolf Singer의 뇌 이론 탐색과 뇌기능 중심 (특수)교육의 가능성 모색 431

More information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2015 학년도 논술 가이드북 K Y U N G H E E U N I V E R S I T Y 2015 학년도수시모집논술우수자전형 1. 전형일정 논술고사 구분 일정 원서접수 2014. 9. 11( 목 ) 10:00 ~ 15( 월 ) 17:00 고사장확인 2014. 11. 12( 수 ) 전형일 2014. 11. 15( 토 ) ~ 16( 일 ) 합격자발표 2014.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

......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More information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차 례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2 제46회 다보스포럼이 2016년 1월 21일~24일 4차 산업혁명의 이해 라는 주제로 개최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되는 단계 로서 오늘날 우리 곁에 모습을 드러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차 례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2 제46회 다보스포럼이 2016년 1월 21일~24일 4차 산업혁명의 이해 라는 주제로 개최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되는 단계 로서 오늘날 우리 곁에 모습을 드러 국가연구개발사업 정보 길잡이 제23호 2016년 4월 4월 과학의 날 특집 인공지능과 알파고 이야기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차 례 제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2 제46회 다보스포럼이 2016년 1월 21일~24일 4차 산업혁명의 이해 라는 주제로 개최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에 의해 자동화와 연결성이 극대화되는 단계 로서 오늘날 우리 곁에 모습을

More information

1. 이사건처분의경위가. 원고는경남고성군 C 에서선박건조업을하는주식회사 D 사내에서족장설치및해체작업을하는하청업체인 E이운영하는 F에소속된근로자로서 :30경블록상부족장발판위에서족장철거작업을하기위해볼트를풀던중발이미끄러지면서순식간에약 7-8 미터아

1. 이사건처분의경위가. 원고는경남고성군 C 에서선박건조업을하는주식회사 D 사내에서족장설치및해체작업을하는하청업체인 E이운영하는 F에소속된근로자로서 :30경블록상부족장발판위에서족장철거작업을하기위해볼트를풀던중발이미끄러지면서순식간에약 7-8 미터아 부산지방법원 판 결 사 건 2011구단697 상세불명의치매추가상병요양불승인취소 원 고 A 소송대리인법무법인 A' 담당변호사 A'' 피 고 근로복지공단대표자이사장 B' 소송수행자 B'' 변론종결 2013. 3. 27. 판결선고 2013. 5. 29. 주 문 1. 피고가 2010. 7. 23. 원고에대하여한추가상병요양불승인처분을취소한다. 2. 소송비용은피고가부담한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W7_Business_ 제품설계

W7_Business_ 제품설계 6가지 테마와 24단계 창업 프로그램 벤처창업 (START-UP) Week 7: 스타트업 바이블 Step 20, 21, 22, 23 ; 어떤 과정을 거쳐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할까? Hansoo Kim, Ph.D YUST MIS / E-Biz Research Center / BNC ?????,!????,? (Linchpin,, )?? ),, SASA : :,,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¹ÙÀÌ¿À´Ï¾È½º03

¹ÙÀÌ¿À´Ï¾È½º03 http://biosys.kaist.ac.kr NO. 03 2008 KAIST Department of Bio and Brain Engineering Newsletter Contents 02 04 06 10 12 13 20 22 23 Bio and Brain Engineering 2 _Department of Bio and Brain Engineering Newsletter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새로운 시대의 시작, 알파고 2016년 3월의 대한민국에서 세기의 대결이 펼쳐졌다. 지금까지 현대과학이 정복하지 못한 유일한 보드게임 바둑에 인공지능이 도전장을 던졌고, 지난 10년간 최고였던 프로기사가 이를 승낙했다. 세계의 이목이 한 곳에 몰린 이 대결에서 인공지능은 새로운 역사를 썼다. 이번 4월호 트렌트 레터에서는 새로운 역사를 쓴 주인공 알파고 에

More information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EE-Newsletter 2011. Volume 2 02 04 05 06 2011 / SUMMER 08 09 10 12 14 16 18 20 02 / EE Newslett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03 04 / EE Newslett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More information

WHY JAPAN? 5 reasons to invest in JAPAN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www.investjapan.org Copyright (C) 2014 JETRO. All rights reserved. Reason Japan s Re-emergence 1 다시 성장하는 일본 아베노믹스를 통한 경제 성장으로 일본 시장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모하고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주간뇌연구동향 2015-12-25 한국뇌연구원 뇌연구정책센터 1. APP 와 BACE-1 근접의시각화를통한아밀로이드생성경로통찰력제공 Nat Neurosci. 2015 Dec 7 BACE-1에의한아밀로이드전구체단백질 (APP) 의절단과정은아밀로이드-β (Aβ) 생성과알츠하이머병의신경병리학적특징에서속도제한단계임. ; 따라서, 이기질-효소쌍의물리적접근은광범위한생물학적및치료적의미가있는중요한과정임.

More information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한국장학재단이사장귀하 본보고서를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의최종 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1. 9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연구진 연구책임자 : 홍성대연구위원공동연구원 : 이대영책임연구원추병주연구원구자연위촉연구원 학자금지원을위한소득기준 산출방식개선방안연구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More information

1. ErbB4- 시상망막핵회로조절 Nature Neuroscience doi: /nn.3897 관련이없는것들에대한행동연관감각입력의선택처리는기본적인인지기능이며, 이기능의손상은주요정신장애와연관되어있음 시상망상핵 (TRN) 은감각정보가피질로들어가는관문으로알려져있

1. ErbB4- 시상망막핵회로조절 Nature Neuroscience doi: /nn.3897 관련이없는것들에대한행동연관감각입력의선택처리는기본적인인지기능이며, 이기능의손상은주요정신장애와연관되어있음 시상망상핵 (TRN) 은감각정보가피질로들어가는관문으로알려져있 1. ErbB4- 시상망막핵회로조절 Nature Neuroscience doi:10.1038/nn.3897 관련이없는것들에대한행동연관감각입력의선택처리는기본적인인지기능이며, 이기능의손상은주요정신장애와연관되어있음 시상망상핵 (TRN) 은감각정보가피질로들어가는관문으로알려져있지만, 기본메커니즘은불분명한상태임 미국콜드스프링하버연구소 Bo Li 연구팀은소마토스타틴 (somatostatin)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포유6월c03逞풚

포유6월c03逞풚 포유6월(최종) 2010.6.3 9:17 AM 페이지1 세상을 희망으로 채워주는 사랑과 나눔 이야기 www.khnmc.or.kr 6 新 메디컬 허브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2010 의과대학, 한의과대학, 치과대학 부속병원이 질환 별로 새롭게 융합된 新의학으로 21세기 의료 서비스의 패러다임을 바꿉니다. 내 치아로 100살까지 건강하게 연령별 치아 관리와 치주질환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106 Midas 2011 06 브라질은 2014년 월드컵과 2016년 올림픽 개최, 고속철도 건설, 2007년 발견된 대형 심해유전 개발에 대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움직임이 활발하다. 리오데자네이로에 건설 중인 월드컵 경기장. EPA_ 연합뉴스 수요 파급효과가 큰 SOC 시설 확충 움직임이 활발해 우 입 쿼터 할당 등의 수입 규제 강화에도 적극적이다. 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주간뇌연구동향 2017-09-19 한국뇌연구원 뇌연구정책센터 1. ' 임신중감염 과 자녀의자폐증위험 간의관련성을밝혀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902840 ' 면역반응과특이한신경배선 (neural wiring) 간의관계 ' 를밝힌연구결과가두편발표되었다. Maternal bacteria promote abnormal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발간등록번호 발간등록번호 3. 보고서요약서 보고서요약서 - 2 - - 3 - 4. 국문요약문 - 4 - 5. 영문요약문 < SUMMARY > - 5 - 6. 영문목차 < CONTENTS > - 6 - - 7 - 7. 본문목차 목차 - 8 - - 9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개요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More information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 ~ )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 ~ )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농림축산식품부장관귀하 본보고서를 미생물을활용한친환경작물보호제및비료의제형화와현장적용매뉴 얼개발 ( 개발기간 :2014. 7. 29 ~ 2016. 7. 28.) 과제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 7. 28. 주관연구기관명 : 고려바이오주식회사 ( 대표자 ) 김영권 ( 인 ) 협동연구기관명 : 목원대학교산학협력단 ( 대표자 ) 고대식 ( 인 ) 협동연구기관명

More information

별지 제4

별지 제4 - 233 - 대분류중분류소분류산출지표 단면분석변수 연령교육수준소득수준직업결혼상태거주지역 - 연령특수율 : 19-24, 25-44, 45-64, 65 세이상 - 비노인인구 (19~64 세 ): 1) 중졸이하 2) 고졸 3) 대졸이상 - 노인인구 (65 세이상 ): 1) 초졸이하 2) 중졸이상 - 월별가구균등소득 4 분위 : 1) 하 2) 중하 3) 중상 4)

More information

모바일동향

모바일동향 범용인공지능의현황과과제 2018. 4. 24. 추형석 기술ㆍ공학연구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목 차 1. 개요 2. 범용인공지능의분류 3. 범용인공지능의현황 4. 결론 목 차 1. 개요 2. 범용인공지능의분류 3. 범용인공지능의현황 4. 결론 바둑인공지능프로그램 AlphaGo 의진화 AlphaGo Fan : 바둑유럽챔피언판후이와대결하여 5:0 승리 AlphaGo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목차 1. 서론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분 세포치료제시험정보집 7 줄기세포치료제의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 2015. 4. 30.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차세대줄기세포기반제제평가연구사업단 목차 1. 서론 --------------------------------------------- 1 2. 줄기세포의간세포분화능평가시고려사항 --------------- 2 3. 간세포분화능평가시험법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주간뇌연구동향 2018-09-17 한국뇌연구원 뇌연구정책센터 내 용 2018 년 9 월 17 일 국내외뇌연구학술동향 1. 뚱뚱하면뇌인지능력약화, 치매위험 2. Retinal Ganglion Cells 의 Gap Junction 이빛을받아들이기위한차등적조절을함 3. 게놈편집 3 개유전자동시조작성공 4. ' 성상세포하위유형 ', 뇌염증조기발병에중요 과학기술정책및산업동향

More information

?

? 2018. SPRINGvol.137 SEOUL MEDICAL CENTER CONTENTS 06 10 20 14 18 20 06 10 14 30 26 30 32 HEALTHY LIVING 36 34 36 38 40 2018. SPRING vol.137 06 07 08 09 10 11 l a t e n t t u b e r c u l o s i s 12 13

More information

수의대소식지5호(10)

수의대소식지5호(10)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Newsletter September 2014 No. 5 Tel. 02-880-1231 http://vet.snu.ac.kr CONTENTS 1 7 17 2 9 3 10 No. 5, 2014. 9 2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2010교육프로그램_08-0000

2010교육프로그램_08-0000 2010 교육프로그램안내 메카트로닉스및나노융합기업지원서비스사업 Contents 나노융합실용화센터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영진전문대학 영남이공대학 2 4 6 8 18 30 32 36 38 42 3 2010 교육프로그램안내 메카트로닉스및나노융합기업지원서비스사업 메카트로닉스 및 나노융합 기업지원서비스사업 개요 비 전 교육내용 현장생산인력 및 연구인력의

More information

맘톡광고소개서

맘톡광고소개서 2019. 04 맘톡광고소개서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 3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 4 - I. 서비스소개 01. 특징 02. 어플 & SNS 통계수치 0 ~7 2015. 11 구분임신 -12개월 12-24개월 25-36개월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

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 4 차산업혁명과지식서비스 l 저자 l 한형상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지식서비스 PD 김 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oT 연구본부장 SUMMARY 4차산업혁명의성격은초연결 초융합 초지능의세키워드로요약된다. 초연결은사람, 사물등객체간의상호연결성이확장됨을말하며이는곧실시간데이터공유가질적 양적으로크게확대됨을의미한다. 초융합은초연결환경의조성으로이전에는생각할수없었던異種기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주간뇌연구동향 2017-03-17 한국뇌연구원 뇌연구정책센터 1. 중뇌 Cbln1 유전자를억제시켜사회성장애를일으키는자폐유전자 Ube3a 와발작 * Article: https://www.ncbi.nlm.nih.gov/pubmed/?term=autism+gene+ube3a+and+seizures+impair 모계유전되는염색체 15q11-13의삼중복 (triplication)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2013여름시론(3-5)

2013여름시론(3-5) 2013 Vol.7 No.3 & CONTENTS 04 06 10 20 26 32 38 44 52 56 62 68 74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特 輯 특집Ⅱ 특정 전문직 종사자의 안전보건 이슈 특집Ⅱ 10) 11) 운송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는 디젤연소 한 56세 근로자로서

More information

Chapter ...

Chapter ... Chapter 4 프로세서 (4.9절, 4.12절, 4.13절) Contents 4.1 소개 4.2 논리 설계 기초 4.3 데이터패스 설계 4.4 단순한 구현 방법 4.5 파이프라이닝 개요*** 4.6 파이프라이닝 데이터패스 및 제어*** 4.7 데이터 해저드: 포워딩 vs. 스톨링*** 4.8 제어 해저드*** 4.9 예외 처리*** 4.10 명령어 수준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알츠하이머란어떤병인가? What is Alzheimer s Disease? 알츠하이머란어떤병인가? 알츠하이머는기억력의점진적인퇴행을가져오는뇌의이상에서오는병이다. 또한알츠하이머는일상생활에곤란을겪을정도의심각한 ( 사고, 기억, 추론 ) 지적기능의상실을가져오는치매 (demen

알츠하이머란어떤병인가? What is Alzheimer s Disease? 알츠하이머란어떤병인가? 알츠하이머는기억력의점진적인퇴행을가져오는뇌의이상에서오는병이다. 또한알츠하이머는일상생활에곤란을겪을정도의심각한 ( 사고, 기억, 추론 ) 지적기능의상실을가져오는치매 (demen 알츠하이머란어떤병인가? What is Alzheimer s Disease? 알츠하이머란어떤병인가? 알츠하이머는기억력의점진적인퇴행을가져오는뇌의이상에서오는병이다. 또한알츠하이머는일상생활에곤란을겪을정도의심각한 ( 사고, 기억, 추론 ) 지적기능의상실을가져오는치매 (dementia) 증에이르게된다. 독일의의사였던알로이스알츠하이머가 (Alois Alzheimer) 가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Ch 1 머신러닝 개요.pptx Chapter 1. < > :,, 2017. Slides Prepared by,, Biointelligence Laboratory School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1.1 3 1.2... 7 1.3 10 1.4 16 1.5 35 2 1 1.1 n,, n n Artificial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주간뇌연구동향 2015-12-11 한국뇌연구원 뇌연구정책센터 1. 인간성상세포배양을통한성상세포기능연구 Neuron 89, 1-17, January, 2016 인간과쥐의성상세포에서기능과분자수준에서의유사점과차이점은아직제대로이해되지못함. 미국스탠포드대학 Ye Zhang 박사연구팀은태아와청소년, 성인의뇌로부터성상세포를신속히분리하고, 무혈청배지조건 (serum-free

More information

12È£ÇÕ´ë.PDF

12È£ÇÕ´ë.PDF 01 02 03 04 05 2012 06 07 08 09 10 11 12 Vol.12 PHOTO ESSAY 04 CONTENTS Vol.12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08 20 28 34 38 42 47 PHOTO ESSAY 02 special Prologue 04 special feature 08 issue 10 focus1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목 차 1. 선발개요 p 2. 개선내용 p 3. 세부선발계획 2013 년 2 학기대학장학생선발요강 2013. 6 본장학금은 KRA 와함께하는농어촌희망재단에서한국마사회특별적립금 ( 경마수익금 ) 으로지원합니다. 목 차 1. 선발개요................................................... 2 p 2. 개선내용...................................................

More information

1. 불안과만성통증상호작용에서두가지장기강화 Neuron 85, January 21, 2015 만성통증은불안으로이어질수있으며, 불안은통증의감각을강화시킬수있음. 하지만, 이러한재강화상호작용을매개하는시냅스성메커니즘에대해서는정확히알려져있지않음중국 Xi an Jiaotong 대

1. 불안과만성통증상호작용에서두가지장기강화 Neuron 85, January 21, 2015 만성통증은불안으로이어질수있으며, 불안은통증의감각을강화시킬수있음. 하지만, 이러한재강화상호작용을매개하는시냅스성메커니즘에대해서는정확히알려져있지않음중국 Xi an Jiaotong 대 1. 불안과만성통증상호작용에서두가지장기강화 Neuron 85, January 21, 2015 만성통증은불안으로이어질수있으며, 불안은통증의감각을강화시킬수있음. 하지만, 이러한재강화상호작용을매개하는시냅스성메커니즘에대해서는정확히알려져있지않음중국 Xi an Jiaotong 대학 M in Zhuo 연구팀은전측대상피질 (ACC) 에서두가지장기강화 (LTP) 유형 (kainate

More information

환자및가족을위한교육소책자뇌혈관센터편 ISBN 뇌혈관센터 뇌졸중종류와위험인자 대구경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환자및가족을위한교육소책자뇌혈관센터편 ISBN 뇌혈관센터 뇌졸중종류와위험인자 대구경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환자및가족을위한교육소책자뇌혈관센터편 ISBN 978-89-962658-6-3 http://www.dgccvc.or.kr 뇌혈관센터 대구경북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Contents... 04 04 05 06 09 10 14 15 16 뇌졸중 ( 腦卒中 ) 이란무엇인가? 뇌졸중의정의 우리나라뇌졸중현황 뇌졸중의종류 뇌는크게대뇌, 소뇌, 뇌간 ( 숨골 ) 으로나뉘어집니다.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BDC3B8AEC1EE2DC0B1C0E5BFEC>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BDC3B8AEC1EE2DC0B1C0E5BFEC> 주간기술동향 2016. 5. 4. 뇌과학 기반 인지컴퓨팅 기술 동향 및 발전 전망 윤장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연구원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성과는 뇌의 작동 방식과 유사한 딥 러닝의 등장에 기인한 바가 크다. 이미 미국과 유럽 등 AI 선도국에서는 인공지능 연구에서 인간 뇌 이해의 중요성을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2009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그린홈이용실태및 만족도설문조사 - 2009. 11.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책임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정순희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 설문조사 2009. 11. 책임연구원 정순희 ( 이화여자대학교소비자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Sequences with Low Correlation

Sequences with Low Correlation 레일리페이딩채널에서의 DPC 부호의성능분석 * 김준성, * 신민호, * 송홍엽 00 년 7 월 1 일 *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부호및정보이론연구실 발표순서 서론 복호화방법 R-BP 알고리즘 UMP-BP 알고리즘 Normalied-BP 알고리즘 무상관레일리페이딩채널에서의표준화인수 모의실험결과및고찰 결론 Codig ad Iformatio Theory ab /15

More information

미국 및 유럽 여러 나라의 관심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차원의 관심이 증 대되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비록 제한된 지면관계상 그 밖의 주요 국가들의 의료제도에 관련 한 논의를 다룰 수 없는 것이 아쉽지만 영미권의 세 국가라는 제한된 선택에도 불구

미국 및 유럽 여러 나라의 관심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정부 차원의 관심이 증 대되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비록 제한된 지면관계상 그 밖의 주요 국가들의 의료제도에 관련 한 논의를 다룰 수 없는 것이 아쉽지만 영미권의 세 국가라는 제한된 선택에도 불구 기획특집 - 의료개혁 4 영미권 3국의 의료제도 비교 Special Feature 김주영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 머리말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의료보험의 민영화와 관련된 논의가 심심치 않게 언론에 거론되 고 있다. 건강보험의 당연지정제를 폐지하고 민간의료보험시장을 활성화하자는 것이 골격인데 아직은 뚜렷한 정책적 변화가 일어난 것은 아니지만 이에 대한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ICT와 3D 프린팅에 의한 제3차 산업혁명 KEY MESSAGE 이보경, 심수민, kt 경제경영연구소 김형수, 이정환, kt 종합기술원 3D 프린팅, 제3차 산업혁명을 불러올 혁신적 신기술로 부상 18세기 말 등장한 방직기계는 섬유산업을 기계화하면서 제1차 산업혁명을 가져왔고, 20 세기 초 포드사의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은 대량생산의 시대를 열면서 제2차 산업혁명을

More information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6) 송승종길병옥, ' 군용무인기개발의역사와그전략적함의에대한연구,' 군사 제 97 호, ) 최근공개된자료에따르면주한미군은기간중 268 회의무인기비행을수행한것으로알려졌다. 목차 I. 서언 II. 북한무인기능력과발전추세 III. 대남도발양상과예상피해수준전망 IV. 군사선진국들의무인기운용 V. 우리군의대응방향 VI. 결언 1) 공군사관학교졸업. 영국 Hull University 국제정치학박사. 국방대학교안보대학원군사전략학부장. 2) 자유북한방송, 2014. 5. 9. 3) Reudiger Frank, 'A Guide to Kim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주간뇌연구동향 2015-05-08 한국뇌연구원 뇌연구정책센터 1. 파킨슨병의발병기전과연관된전사인자 Lmx1b NATURE NEUROSCIENCE Published online 27 April 2015; doi:10.1038/nn.4004 신경세포특성의유지및질환에서발생전사인자의역할은제대로이해되어있지않음. Lmx1a 와 Lmx1b 는복부중뇌도파민 (ventral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 1976. 03_ 김철수 내과, 김란희 산부인과 개원 1980. 06_ 양지병원 (6개과 33실 51병상) 개원 1998. 06_ 신관 별관 증축 종합병원 기틀 마련 2006. 05_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 구축 전자 차트(OCS/EMR) 의료영상 시스템(PACS) 전자결제 등 병원 디지털화 2007. 01_ 종합병원 승격 다수의 상급 종합병원과 협력체결 2007.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국내 유비쿼터스 사업추진 현황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80-0204 FAX: 782-1266 E-mail: minbp@fkii.org lhj280@fkii.org 목 차 - 3 - 표/그림 목차 - 4 - - 1 - - 2 - - 3 - - 4 - 1) 유비쿼터스 컴퓨팅프론티어사업단 조위덕 단장

More information

02-³í´Ü1

02-³í´Ü1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1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4 2010 2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3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4 2010 4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