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모드해석의이해 목차 (Table of Contents) 1. 모드해석 2. 모드해석의이론과의미 3. 강체모드 4. 모드해석의수행절차 5. 결과분석 6. 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 7. 모드해석의활용 1. 모드해석 (Modal Analysis) 모드해석또는고유진동수해석 (natural frequency analysis), 자유진동해석 (free vibration analysis) 은구조물이갖고있는고유진동수와각고유진동수에서의변형형상 ( 모드형상, mode shape) 을파악하여구조물의공진여부와진동에의한변형형상을예측하는해석입니다. 만약구조물자체의고유진동수와외부하중의작동주파수가일치하게되면구조물에공진 (resonance) 이발생하게됩니다. 구조물에공진이발생하면진동과소음이급격하게커지고궁극적으로구조물이파괴될수도있습니다. 그러므로, 진동이나주기하중이지속적으로작용하는구조물의경우에는반드시모드해석을수행하여공진의발생가능성을검토하는것이좋습니다. 그리고, 모드해석을통해구조물의공진이예상되면구조물의고유진동수가작동주파수대비 1/3 이하로낮아지거나 3배이상커지도록설계를변경할필요가있습니다. 모드해석은모든동해석의기본이되는해석이며, 특히기계구조물의소음진동특성 (NVH: 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을파악하는데대단히중요합니다. 진동수와주파수모두 frequency 를의미하는같은용어이지만, 여기에서는구조물의 ( 내부 ) 진동과관련된것은진동수, 외부하중의작용과관련된것은주파수라고표기하겠습니다. 먼저구조물의동적특성및모드해석과관련된주요용어와개념에대해정리해봅니다. 고유진동수 (natural frequency) 고유진동수 (f) 는단위시간당진동하는회수를의미하며, 구조물의동적특성을표현하는가장대표적인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Hz] 단위를사용하여초당진동수 (cycles/sec) 로나타냅니다. 구조물의고유진동수는구조물의강성 (k) 에비례하고질량 (m) 에반비례하는특성을가지며, 특히, 구속위치에서멀리떨어진위치에있는집중된질량은관성효과로인해고유진동수를크게감소시킵니다. 고유진동주기 (natural period, T) 는고유진동수의역수로, 1회진동하는데소요되는시간 ([sec]) 을의미합니다. 모드형상 (mode shape) 모드형상은각고유진동수에서구조물의변형형상, 즉, 진동하는형상을의미합니다. [ 그림 1] 과같이모드형상은구조물이가장쉽게변형할수있는형상부터저차모드를가지므로, 고차모드로갈수록구조물에서해당모드형상이발생할가능성은낮아진다고볼수있습니다. 계산된모드형상을파악함으로써설계에서영향이큰고유진동수와반대로영향이작은고유진동수를파악할수있습니다. 각모드의변형형상 ( 모드형상 ) 과작용하중의방향이서로다른경우에는해당모드의고유진동수의영향이매우작습니다.

2 예로, 작용하중의방향이수직으로고정되어있다면, 수직방향을제외한다른방향의모드형상에해당하는모드의고유진동수는영향이매우작습니다. 역학적인관점에서 1차모드의모드형상이최소변형에너지 (strain energy) 를갖는형상이므로가장쉽게변형이가능하고, 고차모드로갈수록보다큰변형에너지를갖게되므로변형이그만큼어려워집니다. ([ 표 1] 참고 ) ( 변형에너지또는탄성에너지는변형에의해탄성체에저장되는에너지입니다. 위치에너지와유사한포텐셜에너지이며, 외력이제거된후에탄성체가원래상태로되돌아오기위하여이변형에너지가사용됩니다 ) 모드 1차모드 2차모드 3차모드 4차모드 5차모드 모드형상 고유진동수 [Hz] 변형에너지 ( 최대값 ) [ 표 1. 외팔보 (cantilever) 의모드해석예 ] 이론적으로구조물은전체자유도개수만큼모드개수와모드형상을갖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유한요소해석을이용하여모드해석을수행할때에는계산할모드개수를지정하거나, 계산하려는모드의범위를관심고유진동수범위로지정하여해석을수행합니다. 공진 (resonance) 모드해석을수행하는가장중요한이유는구조물이공진하는고유진동수를찾아내는것입니다. 구조물의고유진동수가구조물에가해지는진동 / 하중의작동주파수의근처에있게되면구조물에공진이발생하게됩니다. 대부분의경우, 작동주파수근처의첫번째또는두번째고유진동수는상당한크기의진동을유발하게됩니다. ([ 그림 1] 참고 ) 예로, 지진발생시건물의고유진동수와지진의작동주파수가일치하게되면건물에공진이발생하고, 이러한공진이지속되면건물은엄청난손상을입게되어결과적으로붕괴할수있습니다. 하지만, 고유진동수와작동주파수가유사하다고하여무조건공진을일으키는것은아니며, 작동주파수가고유진동수와유사한상태를일정시간동안지속하면서두진동수의방향이서로영향을줄때에만공진현상이발생하게됩니다. 이와같은공진상태에놓일수있는구조물은공진상태를피할수있도록설계하여야합니다. 예를들어자동차타이어의트레드 (tread, 돌기패턴 ) 는타이어와도로의접촉면에서물기로인한미끄러짐을방지하기위한홈입니다. 주행중에트레드와도로가부딪히면진동이발생하는데, 이진동이자동차부품중어느한부품의고유진동수와일치하면그부품에는공진이발생할수있습니다. 이것을방지하기위하여, 즉트레드와도로의접촉에서일정한주파수의진동이반복하여발생하지않도록트레드패턴은아주불규칙하게디자인되어있습니다. 앞에서설명한것처럼고유진동수는구조물의강성에비례하고질량에반비례하는특성을가지므로, 구조물의고유진동수를조정하기위해서는구조물강성의증가, 질량의감소, 그리고구조물내질량의재분배등이필요합니다.

3 감쇠가없을경우, 고유진동수와입력주파수가근접할수록응답이무한대로증폭됨 공진발생 [ 그림 1. 입력주파수 / 고유진동수비율과구조물응답의관계 ] 참고로, 구조물의동적특성또는동적거동을파악하기위한유한요소해석방법은다음과같이세가지로분류할수있습니다. 모드해석위에서설명한것처럼구조물의고유진동수와모드형상을파악하여구조물의공진여부나진동에의한변형형상을예측하는해석입니다. 과도응답해석 (transient response analysis, time history analysis) 시간에따라변하는외부하중의작용에대한구조물의응답 ( 반응 ) 을예측하는해석입니다. 주파수응답해석 (frequency response analysis, harmonic analysis) 조화가진 (harmonic excitation) 에대한구조물의응답 ( 반응 ) 을예측하는해석입니다. 조화가진또는조화하중 (harmonic load, cyclic load) 은진동을유발하는외부작용이 sine 곡선의형태와같이일정한시간간격으로반복되는하중입니다. 조화가진의예로는회전체 (rotating machinery), 헬리콥터의날개등이있습니다. 과도응답해석에서는매시간에서구조물의응답을계산하지만, 주파수응답해석은 ( 조화가진으로인해구조물도일정한시간간격으로동일한응답을반복하므로 ) 시간에따라변하는응답이아니라각주파수별 ( 예, 회전속도별 ) 정상상태 (steady-state) 응답을계산합니다. 이러한특징으로인해과도응답해석에서는외부작용하중 / 가진이시간 (t) 의함수로정의되고, 주파수응답해석에서는주파수 (f) 의함수로정의됩니다.

4 2. 모드해석의이론과의미 k m f(t) c x(t) m c k x(t) f(t) 질량감쇠계수 (damping coefficient) 스프링상수 (spring constant) 변위외력 [ 그림 1. 단자유도계 (single DOF system) 의운동방정식 ] 이식에서는관성력 (inertial force), 는감쇠력 (damping force), 는복원력 (elastic force) 입니다. 관성은변화에대한저항, 감쇠는운동에너지의손실을의미합니다. 모드해석은구조물에감쇠와외력이없는조건에대한자유진동해석 (undamped free vibration) 입니다. undamped 는감쇠가없음 (=0), free 는외력이없음 (f=0) 을의미합니다. 반대는 damped, forced 입니다. 이식을일반적인다자유도계 (multiple DOF system) 에대한행렬식으로표현하면다음과같습니다. 이식은단순조화운동 (simple harmonic motion, SHM) 을나타내며, 단순조화운동 (SHM) 의일반적인해는, 즉형태로가정할수있습니다. 이가정해는진동수 에따라 sine 곡선의형태로움직이는모드형상 ( 또는진폭 ) { } 를갖는것을의미합니다. 가정해로부터이고, 이두항을식에대입하면다음과같습니다. 이식은고유치문제 (eigenproblem) 이며, 2 은고유치, 는진동수, 그리고 { } 는모드형상이됩니다. 고유치문제는과같은행렬방정식에서의자명해 (trivial solution) 가아닌해를계산하는문제입니다. 이해는으로구할수있고, 계산된 i 를고유치 (eigenvalue), 각 i 에대한 {x} 를고유벡터 (eigenvector) 라고합니다. ( 고유치와고유벡터는행렬식의크기만큼쌍 (eigenpair) 으로계산됩니다 ) 마지막방정식으로부터이방정식의해를구하는것, 즉모드해석은결국관성항 ( 2 [M]) 과탄성항 ([K]) 이서로평형 (balance) 이되는진동수 와모드형상 { } 를찾는것을의미함을알수있습니다. 참고로, 을동적강성 (dynamic stiffness) 이라고하며, 모드해석은이동적강성이무효화되는진동수, 모드형상을찾는것으로도생각할수있습니다. 관성력과탄성력이상호작용하여평형이되면서진동이발생한다는의미를다음의예로알아봅니다. 먼저, 탄성력은구조물이변형후에원래형상으로되돌아가는복원력이고, 관성력은변화에대한저항능력으로운동을그대로유지하려는힘입니다. 보를휘었다가놓으면 ([ 표 1] 의 1차모드참고 ), 보의탄성력이작용하여보를원래의초기평형위치로복귀시키려고합니다. 그러나, 관성력은보의운동을계속유지시키려하기때문에초기위치로되돌아가는보가초기위치에서바로정지하지못하고일단지나치게됩니다. 만약관성력이크면보의운동방향을바꾸는것이어렵기때문에결과적으로보의운동 ( 진동 ) 은점차둔화될것이고, 반대로탄성력이크면몇회의반복후에결국초기평형상태로되돌아가서운동을정지할것입니다.

5 그러나, 관성력이탄성력과평형을이루게되면 ( 운동에너지를감소시켜주는감쇠가없으면 ), 보는이운동을정지하지못하고결국일정한속도로운동 ( 진동 ) 을무한반복하게됩니다. 즉, 보가변형의한쪽끝점에도달하면운동방향을반대로바꿔야하므로관성력이약해지지만초기위치로돌아가려는탄성력이회복되어초기위치로되돌아가는운동을합니다. 그리고, 초기위치에도달하여탄성력이약해지면반대로운동을계속유지하려는관성력이회복되어반대쪽끝점까지계속운동하는현상이발생하여, 결국보는이운동 ( 진동 ) 을멈추지못하고무한반복하게되는것입니다. 참고로, 만약감쇠가존재하면, 감쇠가운동에너지를소멸시켜주므로이러한무한진동현상은발생하지않습니다. 이일정한운동 ( 진동 ) 속도가고유물의고유진동수이고, 이때의운동 ( 진동 ) 거동이모드형상입니다. 그리고, 위의고유치문제로부터계산한진동수 는 [rad/sec] 단위를갖는원진동수 (circular frequency) 또는각진동수 (angular frequency) 이고, 우리가관심있는 [Hz, cycles/sec] 단위의진동수 (cyclic frequency) f는의관계식으로계산합니다. 모드해석의고유치문제를풀면행렬식크기, 즉구조물의자유도개수 (N) 만큼고유진동수 fi (i=1~n) 와각고유진동수별모드형상 { } 를얻을수있습니다. 이렇게계산된각고유진동수와모드형상의쌍 (fi, { }) 은관성항과탄성력이서로평형이되는상태이며, 작동주파수가 fi인 ( 또는이에근접한 ) 외부하중 / 진동이작용하면구조물이무한진동을반복하면서공진이발생하게되는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계산된모드형상 { } 는변형형상자체만의미가있고, 변형 ( 변위 ) 의크기는실제변형량이아니라정규화된 (normalized), 스케일링된값이므로크게중요하지않습니다. 모드해석의고유치문제행렬식을푸는것은을만족하는고유진동수 를찾는것입니다. 고유진동수 는유일해 (unique solution) 이지만, 으로인해고유진동수 에대해가능한모드형상 { } 는무수히많이존재합니다. 그리고, 무수히많은해인 { } 는서로선형종족 (linear dependent) 입니다. 그러므로, 모드형상결과는선형종족관계를갖는무수히많은 { } 를대표하여정규화된형태로제공됩니다. 이러한이유로모드형상은변형형상이중요하고, 크기는큰의미가없습니다. 3. 강체모드 구조물에구속조건이부여된상태에서변위가발생하도록하면구조물에변형과응력이발생하고, 이에따라변형에너지도발생합니다. 그러나, 구속조건이없는구조물의경우에는어떠한변형과응력도발생하지않고, 초기형상그대로병진또는회전이동만하게됩니다. 이러한구조물의거동을강체운동 (rigid body motion) 이라고하고, 이러한상태의구조물이나타내는모드형상을강체모드라고합니다. 즉, 강체모드는구속조건이없는상태에나타내는모드이며, 변형이없이진동수가 0Hz인상태에서각방향으로병진 / 회전의강체운동만하는모드형상들을보입니다. 예로, 비행중인항공기의경우, 특정구속조건을부여할수없으므로구속조건없이모드해석을수행하며, 이경우에저차모드에서강체모드가나타납니다. 아무런구속조건이지정되지않은일반적인 3차원모델은 X, Y, Z축방향으로의병진이동모드 (translation) 3개와세축에대한회전모드 (rotation) 3개, 총 6개의강체모드를갖습니다. 이에따라 1 차부터 6차모드까지 6개의강체모드가발생하고, 이후 7차모드부터실제로의미가있는진동모드가됩니다. 7차모드부터는내부변형에너지를가지며, 이러한모드를강체모드와구분하여변형모드 (flexible mode) 라고합니다. 참고로, 변형모드는구조물절점간의상대변위에의해발생하는모드이며, 역으로강체모드에서는구조물의절점간에상대변위가발생하지않습니다.

6 모드강체모드변형모드 모드형상 (Z 방향병진모드 ) 고유진동수 [Hz] ( 0) 최대변형에너지 ( 0) [ 표 2. 강체모드와변형모드의비교 ( 모드형상과최대변형에너지 )] 강체모드는구조물의각자유도방향으로충분하게구속되지않은경우에도발생할수있습니다. 이러한예로는힌지나볼조인트위에평판이놓여있는경우, 또는구조물의두부분이적절하게연결되지않은경우등이있습니다. 그러므로, 의도하지않게강체모드가발생한경우에는해석모델의적절성, 예로모델 / 요소의연결관계 (connectivity) 와구속조건의타당성등을검토하여야합니다. 이러한특징을활용하여복잡한해석모델에대해서는요소망을작성한후, 실제해석의수행에앞서모델의적절성, 특히요소의연결관계를확인하기위하여모드해석을수행하기도합니다. 강체모드가발생하거나국부모드가발생하면해당부분에서요소의연결관계가올바르지않거나, 요소의품질이좋지않음을나타냅니다. 4. 모드해석의수행절차 일반적인모드해석의수행절차와주의 / 참고사항은다음과같습니다. 1) 해석대상구조물의기하형상작성 CAD에서작성한모델을불러오거나, 프로그램 (midas NFX) 의전처리기하모델링기능을이용하여기하형상을작성합니다. 특히, 모드해석에서지나치게정교한모델은오히려국부모드 (local mode) 를유발할수있으므로, 가급적중요하지않은부분들, 지나치게정교한부분들은최대한간략화시키는것이좋습니다. 추가적으로모드해석에서주의할사항은 < 선형정적해석 > 장에서설명한것처럼해석모델의기하형상을포함한모든조건이대칭이어도모드형상은대칭이아닐수있으므로모드해석에서는대칭모델, 대칭조건을이용한대칭해석을수행하지않도록합니다. 2) 유한요소모델작성완성된기하형상에대해요소망을생성합니다. 자동요소망생성기능을이용하여간편하게요소망을생성할수있으며, 대부분의모드해석에서는고차사면체요소망을이용하는것으로충분합니다. midas NFX에서는사용자가별도로요소망을작성하지않으면, 해석을수행할때프로그램이자동으로적절한요소망을생성하므로이단계는생략할수도있습니다. 모드해석에서는구조물의강성뿐만아니라질량도함께계산에사용되는데, (1) 단계에서설명한간략화작업으로생략된부분이많다면, 해당부분을질량요소로표현하여해석모델에추가할수도있습니다. midas NFX에서는리모트하중을이용하여생략될파트의질량 ( 무게 ) 를해석모델에연결 / 추가시켜줄수있습니다.

7 3) 재료물성정의해석모델의각부분 ( 파트 ) 에재질을정의합니다. 모드해석의계산에서는강성과질량이요구되므로이를위해강성의계산을위한탄성계수, 프와송비, 그리고질량의계산을위한질량밀도, 세개의재질특성이필요합니다. 만약, 선형정적해석등에서자중의계산을위해질량밀도 ( ) 대신중량밀도 ( g) 를입력한경우에는 [ 그림 3] 의모드해석해석제어대화상자에서전체질량행렬스케일팩터 ( ) 에 1/g의값을입력하여프로그램으로하여금계산된중량 (weight, W) 을질량 (mass, M=W =W/g) 으로변환하여사용하도록지정합니다. 이경우, 중력가속도크기는반드시현재사용중인단위계기준의값을사용하여야합니다. ( 예 : [N-mm-sec] 단위의경우, g=9806mm/sec 2, =1/g= ) 4) 경계조건의지정모드해석은외력이없는조건에대한자유진동해석이므로하중조건은필요하지않고, 경계조건 ( 구속조건 ) 만지정하면됩니다. 그리고, 앞에서설명한것처럼강체모드해석을할때에는경계조건이필요하지않습니다. 5) 해석조건설정과해석수행모드해석의수행조건을설정합니다. 대부분의경우에는계산하고자하는모드개수만지정하면됩니다. midas NFX에서기본으로계산되는모드개수는 10개이며, [ 그림 3] 의해석케이스의 < 해석제어 > 대화상자에서지정 / 변경할수있습니다. [ 그림 3. 모드해석의해석제어대화상자 ] 모드개수계산할모드개수를지정합니다. 대부분의경우에 1차모드를포함한저차모드들이가장중요하므로많은수의모드를계산할필요는없지만, 솔리드모델에대한강체모드해석을수행할경우, 1~6차모드까지강체모드이고, 7차모드부터관심이있는변형모드이므로이를고려하여모드개수를지정합니다. 주파수를계산할범위지정계산할주파수 (f, [Hz]) 범위를사용자가명시적으로지정할수있습니다. 특정범위를지정하지않으면기본적으로 1차모드부터차례대로지정한모드개수만큼계산하며, 대부분의일반적인모드해석에서는지정할필요가없습니다. 고유치누락여부검토고유치 ( 즉, 진동수 ) 를계산한다음에누락된고유치, 즉찾지못한고유치가있는지검사하는옵션 (sturm sequence check) 입니다. 고유치누락여부검사에도고유치계산만큼의연산이필요하므로해석시간이증가합니다.

8 전체질량계산해석과정중에모드해석에사용된전체해석모델의질량을계산하여출력해줍니다. 모델간략화등으로생략된부분이많은경우에해석모델의적절성을검토하거나, 현재작업단위계에서질량밀도또는전체질량행렬스케일팩터등의값이올바른지확인하고자할때유용하게사용할수있습니다. 전체질량행렬스케일팩터해석과정중계산된질량행렬 ([M]) 에이스케일팩터를곱하여모드해석의실제질량행렬로사용합니다. 앞에서설명한것처럼주로재질정의에서질량밀도대신중량밀도를입력한경우에 ( 만 ) 변환을위하여사용합니다. 분포 ( 일관 ) 질량계산모드해석의질량행렬 ([M]) 로분포질량행렬 (coupled mass, consistent mass) 을사용할것인지, 아니면집중질량행렬 (lumped mass) 을사용할것인지지정합니다. 집중질량행렬은요소의질량을절점에서만계산하여대각행렬 (diagonal matrix) 이되도록만든것입니다. 적은저장공간과빠른연산시간등계산효율측면의장점은있지만, 결과의정확도가다소떨어질수있습니다. < 예 > 2개의절점으로정의된봉요소의질량행렬 ( : 질량밀도, A: 단면적, L: 길이 ) 분포질량행렬 : ( 수치적분으로계산, [N]: 형상함수 (shape function)) 집중질량행렬 : ( 요소의질량 AL을양끝절점에균등배분 ) 기본은계산된그대로의분포질량행렬을사용하는것이며, 이옵션을끄면집중질량행렬이사용됩니다. 특별한이유가없는한, 기본인분포질량행렬을사용하는것이좋습니다. 6) 결과분석 해석이정상적으로완료된후에각모드별진동수 (f, [Hz]) 와모드형상을확인하여모드해석결과 의적절성, 공진의발생가능성, 그리고소음 / 진동에대한설계안정성등을평가합니다. 5. 결과분석 모드해석의결과분석에서가장중요한것은공진발생가능성의검토입니다. 공진발생가능성의검토가장먼저고유진동수가외부하중 / 가진의작동주파수범위내에있는지확인합니다. 보통처음세개의저차모드 (1차 ~3차모드 ) 의고유진동수를확인하고, 이세개모드의고유진동수가하중 / 가진의작동주파수의범위를벗어나있으면공진에대해안전하다고판단할수있습니다. 만약세개모드의고유진동수가작동주파수범위내에있으면공진이발생할수있음을의미합니다. 이경우에하중 / 가진의작용방향이분명하다면, 추가적으로각모드에대한질량참여율과질량참여방향을검토합니다. 하중의작용방향과모드형상이질량참여율이높은방향이일치하지않으면, 해당모드는동적거동의안정성을해치지않습니다. 그러나, 두방향이동일하면공진의발생을피하기위하여구조물의설계를변경해야합니다. 이경우, 실제작동환경에서하중 / 가진의방향이조금씩변할수도있으므로주의가필요하고, 불확실할경우에는최악의상황을고려 / 가정하여해석과설계를수행하는것이좋습니다. 구조물의설계를변경할때에는구조물의고유진동수가작동주파수의 1/3 이하로되게하거나 3 배이상커지도록합니다. 유효질량, 질량참여율등의정보는 모델파일이름 (A)_ 해석케이스이름 (B) 형태의파일이름을갖는텍스트형식의결과출력파일 (A_B.OUT) 에서확인할수있습니다. ([ 그림 4] 참고 )

9 [ 그림 4. 결과출력파일의유효질량, 질량참여율정보의예 (.OUT 파일 )] 고유진동수의조정구조물의고유진동수를조정할때에는고유진동수 (f) 가구조물의강성 (k) 에비례하고질량 (m) 에반비례하는특성을활용합니다. 즉, 구조물의강성을증가시키거나질량을줄이면고유진동수가커지고, 반대로강성을줄이거나질량을증가시키면고유진동수는낮아집니다. 구조물의강성을높이기위하여구조물을보강할때에는관심모드에서변형에너지가높은부분을찾습니다. 변형에너지가높은부분은결국변형이크게발생하는부분이므로이부분을보강하여강성을키우는것이가장효과적입니다. 이처럼구조물의강성을키워주는보강은변형에너지를낮추고, 고유진동수는높이게됩니다. 모드형상의검토앞에서얘기한것처럼모드형상은변형형상자체만의미가있고, 변형 ( 변위 ) 의크기는실제변형량이아니라정규화된 (normalized), 스케일링된값이므로크게중요하지않습니다. 모드형상을확인할때, 변형형상의확인 / 구분이명확하지않으면애니메이션으로한주기동안의전체진동거동을검토하는것이좋습니다. 예로, [ 표 1] 의외팔보예제에서 1차모드의모드형상이오른쪽으로변형한것으로그려져있지만, 실제해석에서는왼쪽으로변형형상이그려질수도있습니다. 이두개의결과는애니메이션으로한주기동안의진동거동을확인하면동일한결과 ( 왼쪽 / 오른쪽으로반복하며변형하는진동형상 ) 를보이며, 결국동일한모드형상인것입니다. 즉, 모드형상은선형정적해석결과의변형처럼정적인것이아니라주기적으로일정하게진동하는동적인형상이므로, 정지된변형형상의이미지가어느방향으로변형하여그려졌는지는아무런의미가없습니다.

10 6. 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 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은구조물이프리스트레스 (prestress) 을갖는상태에서고유진동수와모드형상 을분석하는모드해석입니다. 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프리스트레스의상태는구조물의고유진동수에큰영향을미칠수있습니다. 아래 [ 표 3] 의예와같이, 인장력은고유진동수를높여주고, 반대로압축력은구조물의고유진동수를급격하게낮추면서임계좌굴하중 (critical buckling load) 에서 0의진동수를발생시킵니다. 이와같은프리스트레스와진동수의관계는, 줄을빳빳하게잡아당긴상태에서튕기면줄이빨리진동하고, 반대로줄이약간처지도록느슨하게만들고튕기면아주천천히출렁거리는현상으로쉽게이해할수있습니다. 인장력 압축력 모드 고유진동수 f [Hz] 프리스트레스없음인장프리스트레스조건압축프리스트레스조건 1차 차 차 [ 표 3. 프리스트레스의영향에의한외팔보의고유진동수변화예 ] 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의고유치문제행렬방정식과풀이방법은 2. 모드해석의이론과의미에서 살펴본일반모드해석의것 ( ) 과동일하며, 다만전체강성을계산할때일 반모드해석에서사용하는구조물의기본강성 (K) 에프리스트레스에의한강성 (K ps ) 이더해집니 다. 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의수행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을수행할때에는앞에서설명한일반모드해석이아니라, 다음과같이 2 개의서브케이스로구성되는일반프리스트레스해석을수행하여야합니다. 첫번째서브케이스 ( 선형정적해석 ) 프리스트레스를계산하기위한선형정적해석서브케이스이며, 일반선형정적해석과동일한조건으로구성됩니다. 즉, 하중조건까지같이지정합니다. 두번째서브케이스 ( 고유치해석 ) 첫번째서브케이스에서계산된프리스트레스를이용하여실제모드해석을수행하는서브케이스입니다. 일반모드해석과동일한해석조건을가지며, 서브케이스의 < 해석제어 > 에서모드해석을위한각종조건을지정할수있습니다. midas NFX (Designer) 에서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을수행하는절차를상세히정리하면다음과같습니다. 1 해석모델에프리스트레스를계산하기위한선형정적해석용하중조건과선형정적 / 모드해석을위한경계조건을지정합니다. 2 모델및해석결과작업트리에서 < 해석케이스 > 의마우스오른쪽버튼메뉴중 < 기타 > 를선택합니다. 3 < 해석케이스추가 / 변경 > 대화상자의 < 해석종류 > 목록에서 일반프리스트레스해석 을선택합니다. ([ 그림 5] 참고 )

11 [ 그림 5. 일반프리스트레스해석케이스의작성 ] 4 대화상자오른쪽의 < 서브케이스설정 > 에기본으로두개의선형정적해석서브케이스가자동으로제공되는데, 두번째 정적프리스트레스 서브케이스를선택한다음, 하단의 < 삭제 > 버튼을클릭하여이두번째서브케이스를삭제합니다. 5 < 서브케이스설정 > 하단의 < 생성 > 버튼을클릭하고, 고유치 를선택하여두번째서브케이스로모드해석을위한고유치해석케이스를만듭니다. ([ 그림 6] 참고 ) [ 그림 6. 고유치해석서브케이스의작성 ] 6 [ 그림 7] 과같이 < 해석모델 > 의 < 전체세트 > 에있는 구속조건 중에서모드해석에사용할구 속조건을선택하고, < 서브케이스설정 > 에있는두번째모드해석의 구속조건 으로드래그앤드 롭합니다. [ 그림 7. 모드해석서브케이스의경계 / 구속조건지정 ] 7 모드개수지정등과같은모드해석의조건설정이필요하면, 모드해석서브케이스를선택하고 < 서브케이스설정 > 의 서브케이스제어 를체크합니다. 그리고, 우측의버튼을클릭하여해석제어조건을설정 / 변경합니다. ([ 그림 7] 참고 )

12 8 < 해석케이스추가 / 변경 > 대화상자의 < 확인 > 버튼을클릭하여, 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을위한해석케이스정의를마칩니다. 이렇게 2개의서브케이스를정의하면해석수행시첫번째선형정적해석서브케이스가수행되고, 그결과응력으로부터프리스트레스강성이계산되어두번째모드해석을수행하게됩니다. 이과정은모두솔버에의해자동으로수행되고, 해석결과로는첫번째서브케이스인선형정적해석결과와두번째서브케이스인모드해석결과가모두제공됩니다. 선형정적해석서브케이스결과 모드해석서브케이스결과 [ 그림 8. 프리스트레스모드해석의결과구성 ] 7. 모드해석의활용 마지막으로지금까지살펴본모드해석의다양한실무활용예를보다구체적으로살펴보도록하겠습니 다. 진동이발생하는구조물에장착되는부품에대해공진을피하도록설계합니다. 가장기본적이고중요한모드해석의목적 / 용도로, 부품의모드해석을수행하여부품의고유진동수를계산한후, 구조물의작동주파수또는작용하중의주파수와비교하여공진등에대한동적거동의안정성을파악하고설계에반영합니다. 특히, 이공진발생여부의검토는조화가진을받는, 즉일정한주파수의진동이반복적으로작용하는구조물 ( 예, 회전체등 ) 에서대단히중요합니다. 시스템의운영진동수에서의변형형상을파악하여원하는변형을유도합니다. 모드형상 ( 변형형상 ) 이취약부에영향을미치지않도록하거나, 반대로음향기기같은제품에서는운영진동수에서원하는동적변형이발생하도록유도합니다. 즉, 두번째음향기기의경우는고유진동수와시스템의운영진동수를의도적으로일치시켜서진동을활용하는예이며, 고유진동수뿐만아니라모드형상도중요합니다. 과도응답해석, 주파수응답해석에서기본데이터로활용합니다. 과도응답해석, 주파수응답해석등의동해석에서모드법 (modal method) 기반으로해석할때고유진동수와모드형상결과를기본데이터로활용합니다. 또한, 모드해석결과를검토하여과도응답해석에서시간스텝을계산하고, 주파수응답해석에서는해석을수행할관심주파수영역을판단할수있습니다. 과도응답해석 / 주파수응답해석에서의모드해석결과의활용에대해서는추후과도응답해석 / 주파수응답해석의모드법에대한설명에서보다상세하게설명하도록하겠습니다.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Modal Analysis ( 모드해석 ) 00 모드해석개요 모드해석 모드해석은구조물의동적특성을파악하기위한방법으로구조물의고유진동수와모드형상을파악하여구조물의공진여부나진동에의한변형을예측하는해석입니다. 구조물의동적특성에따라동적하중에대한응답이정해지기때문에모든동해석을수행하기전에반드시확인해야합니다. 주요용어 고유진동수 (Natural Frequency) 와고유진동주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선형정적해석의이해 목차 (Table of Contents) 1. 선형정적해석 (Linear Static Analysis) 2. 선형의특징과활용 3. 선형정적해석의수행절차 4. 재질의정의 5. 하중조건 6. 경계조건 7. 선형접촉 8. 결과분석 1. 선형정적해석 (Linear Static Analysis) 선형정적해석은모든해석의기본이되는해석으로외부하중의작용에대해구조물의변형과강도적안정성을검토하는해석입니다.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1B8C1B6BFAAC7D0325FB0ADC0C7C0DAB7E15F34C1D6C2F75F76332E646F63>

<4D F736F F D20B1B8C1B6BFAAC7D0325FB0ADC0C7C0DAB7E15F34C1D6C2F75F76332E646F63> 구조역학 5. 모멘트분배법 (oment Distribution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모멘트분배법의개념이해와 다차부정정구조물해석에 의적용. What will be presented: 모멘트분배법용어와개념이해 모멘트분배법을 모멘트분배법을 이용한연속보해석 이용한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 Univ.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Nonlinear Static Analysis ( 비선형정적해석 ) 00 비선형정적해석개요 응력-변형률곡선 σ True Stress-Strain Curve Ultimate Stress Yield Stress Proportional Limit Elastic Modulus Eng. Stress-Strain Curve Fracture Elasticity Plastic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5장_보&골조.doc

Microsoft Word - 5장_보&골조.doc 5. 보와골조 : 전단력과휨모멘트 (Beams and Frames: Shear forces and bending moments) 수업목적 : 평면상에서하중을받는보와골조에발생하는내력과모 멘트계산에필요한해석기법을이해하고습득. 수업내용 : 전단력도와모멘트도 하중, 전단력, 휨모멘트사이의관계 정성적처짐형상 평면골조의정적정정, 부정정, 불안정 평면골조의해석 Lecture

More information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j b j j 여기서 j b j j j 현재반복단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장연립방정식을 풀기위한반복법.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b j j j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B8D3B8AEB8BB20BCF6C1A4>

<4D F736F F D20B8D3B8AEB8BB20BCF6C1A4> Chapter 9 자유진동해석 Chapter 9. 자유진동해석 9-1 고유벡터해석 구조물의동적특성을나타내는지표인고유진동수와모드형상을계산하는방법으로서 에서는고유벡터해석과 Rtz벡터해석의두가지방법을채택하고있습니다. 두방법모두구조물의고유치문제의특성방정식을구성하고그해를구하는방법이지만후자의해석결과를이용하는것이응답스펙트럼해석이나시간이력해석에서보다높은효율성을갖는것으로알려져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2-1평형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2-1평형1.ppt [호환 모드] Equlbrum ( 평형 ) Ⅰ Metal ormng CE Lab. Department of Mechancal Engneerng Gyeongsang Natonal Unversty, Korea Metal ormng CE Lab., Gyeongsang Natonal Unversty 정역학문제의구성 역학의구성요소와정역학및고체역학 구성요소정역학고체역학 부분계 1 힘힘의평형조건힘의평형조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ss) - 2 차원 2. 공간트러스 or 입체트러스 (space truss)-3 차원트러스 ( 형태 ): 1. 단순트러스 (simple truss) 삼각형형태의트러스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사용방법 tiawplot ac 매뉴얼 BORISOFT www.borisoft.co.kr park.ji@borisoft.co.kr HP : 00-370-077 Chapter 프로그램설치. 프로그램설치 3 2 Chapter tiawplot ac 사용하기.tiawPlot ac 소개 2.tiawPlot ac 실행하기 3. 도면파일등록및삭제 4. 출력장치설정 5. 출력옵션설정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제 7. (p.37) 그림의단순지지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부호규약 ] + Fy 4 b + Fy ( ) 예제 7. (p.37) 그림의단순지지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부호규약 ] + Fy 4 b + Fy ( ) 예제 7. (p.39) 그림의단순보에대해전단력선도와굽힘모멘트선도를작도하라 + Fy b + Fy 예제 7.3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시간영역에서의시스템해석 5.. 개요 대상시스템의특성은일정한입력이시스템에가해질경우, 시스템이어떻게응답하는가를통해서파악할수있다. ) 시간응답 (ime repoe) 특성을살펴보기위해자주사용되는기준입력에는단위계단입력, 임펄스입력, 경사입력, 사인입력등이있는데, 대부분경우에단위계단신호를사용한다. 단위계단응답 (ui ep repoe) 을알면나머지임펄스응답과경사응답을유추할수있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

<INPUT DATA & RESULT / 전단벽 >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INPUT DATA & RESULT / 전단벽 >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NUM NAME tw Lw Hw 철근 위치 Pu Mu Vu RESULT (mm) (mm) (mm) 방향 개수 직경 간격 (kn) (kn-m) (kn) 휨 전단 축력 종합 1 2W1 300 3400 4500 수직 2EA- D13 @15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IDIS Mobile ios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ios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ios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iOS 버전 6.0 이상의 ipod Touch, iphone 또는 ipad)에서 장치(D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및 네트워크 카메라)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3) 제품의온도분포의차이가없이모두일정한온도값을가짐챔버내부제품의열변형을해석하기위해서는별도의고정이없는상태를어떻게셋팅할것인가와제품의온도분포차이가없이모두일정한온도를가진제품의변형을위해하중조건정의및어떤해석종류를통해서해석을수행할것인지결정해야합니다. 이에본테크노트에서는구속조건설정이어

3) 제품의온도분포의차이가없이모두일정한온도값을가짐챔버내부제품의열변형을해석하기위해서는별도의고정이없는상태를어떻게셋팅할것인가와제품의온도분포차이가없이모두일정한온도를가진제품의변형을위해하중조건정의및어떤해석종류를통해서해석을수행할것인지결정해야합니다. 이에본테크노트에서는구속조건설정이어 스프링요소를이용한열변형해석 1. Abstract 구조해석을위해서는구조물의경계조건이원활히정의되어야합니다. 경계조건이란구속조건과접촉조건을의미하는데, 해석하고자하는요소의자유도를모두구속하는방식으로경계조건이정의되어야합니다. 하지만셋팅하는과정에서별도의구속조건을정의하기어려운상황에서해석을수행해야하는경우가발생하며대표적인사례가이와같은경우는챔버내에서제품의열변형을테스트하는과정에서발생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ystem Recovery 사용자 매뉴얼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을이용하여간편하게 MagicInfo 의네트워크를설정하고시스템을백업및복원할수있습니다. 시스템시작시리모컨의 - 버튼이나키보드의 F3 키를연속해서누르면복구모드로진입한후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이실행됩니다. Samsung OS Recovery Solution 은키보드와리모컨을사용하여조작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Ansys Workbench 를이용한해석성공사례 를직접구동할수있는장점이있다. 이번호의예제는범용 CAD 모델이아닌 ANSYS Workbench 내의모델러를통하여만들어진모델을사용하였다. 이역시플러그인방식을지원하기때문에파라미터들을직접사용할수있다. 불러올파일은 Impact P

Ansys Workbench 를이용한해석성공사례 를직접구동할수있는장점이있다. 이번호의예제는범용 CAD 모델이아닌 ANSYS Workbench 내의모델러를통하여만들어진모델을사용하였다. 이역시플러그인방식을지원하기때문에파라미터들을직접사용할수있다. 불러올파일은 Impact P Analysis Ansys Workbench를이용한해석성공사례 Dynamic Module을이용한비선형충격해석 Ansys Workbench는설계자들이쉽게적용할수있는난이도가낮은해석부터이번호에서소개하는해석사례와같이고난이도의시간을고려한비선형충격을수행할수있다. 이번호에서는볼의충격해석성공사례에대해소개하고자한다. 반도체, 자동차, 중공업, 철도, 항공산업등에서낙하충격문제로인하여큰변형이나파손이빈번히발생하여구조물의강도설계는거의필수적이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 C0E55FBACEC1A4C1A4B1B8C1B6B9B0BCD2B0B326BAAFC7FCC0CFC4A1B9FD5F7635>

<4D F736F F D C0E55FBACEC1A4C1A4B1B8C1B6B9B0BCD2B0B326BAAFC7FCC0CFC4A1B9FD5F7635> . 부정정구조물의소개 (Introduction to Staticall Indeterminate Structures) Objective o toda s lecture: 부정정구조물의장점과단점의이해 부정정구조물해석의기본원리에대한이해 ( 정정구조물해석과의차이점?) Wh? 일반토목구조물은부정정구조물. 정정구조물과는달리부정정구조물은구해야하는미지수 ( 반력, 내력 )

More information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사용자매뉴얼 JetFlash Vault 100 ( 버전 1.0) 1 목차 1. 시스템요구사항... 3 2. 암호및힌트설정 ( 윈도우 )... 3 3. JetFlash Vault 시작하기 ( 윈도우 )... 7 4. JetFlash Vault 옵션 ( 윈도우 )... 9 JetFlash Vault 설정... 9 JetFlash Vault 찾아보기... 10 JetFlash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DA 2008Fall Ch2 Matrix.pptx

Microsoft PowerPoint - MDA 2008Fall Ch2 Matrix.pptx Mti Matrix 정의 A collection of numbers arranged into a fixed number of rows and columns 측정변수 (p) 개체 x x... x 차수 (nxp) 인행렬matrix (n) p 원소 {x ij } x x... x p X = 열벡터column vector 행벡터row vector xn xn... xnp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목차 윈도우드라이버 1. 매뉴얼안내 운영체제 (OS) 환경 윈도우드라이버준비 윈도우드라이버설치 Windows XP/Server 2003 에서설치 Serial 또는 Parallel 포트의경우. 소프트웨어매뉴얼 윈도우드라이버 Rev. 3.03 SLP-TX220 / TX223 SLP-TX420 / TX423 SLP-TX400 / TX403 SLP-DX220 / DX223 SLP-DX420 / DX423 SLP-DL410 / DL413 SLP-T400 / T403 SLP-T400R / T403R SLP-D220 / D223 SLP-D420 / D423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3

Microsoft PowerPoint - Ch13 Ch. 13 Basic OP-AMP Circuits 비교기 (Comparator) 하나의전압을다른전압 ( 기준전압, reference) 와비교하기위한비선형장치 영전위검출 in > 기준전압 out = out(max) in < 기준전압 out = out(min) 비교기 영이아닌전위검출 기준배터리 기준전압분배기 기준전압제너다이오드 비교기 예제 13-1: out(max)

More information

목 차 국문요약 ⅰ ABSTRACT ⅲ 그림목차 ⅴ 표목차 ⅵ 1 1 3 4 4 5 6 9 11 11 13 16 32 32 3.1.1 초고층건축물의정의 32 3.1.2 대상모델개요 32 3.1.3 대상모델의모델링 35 3.1.4 CFD 해석의경계조건 38 3.1.5 CFD 시뮬레이션 42 53 3.2.1 적용프로그램 54 3.2.2 풍압의적용 54 3.2.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ap. 5 능동필터 기본적인필터응답 저역통과필터응답 (low-pass filter (LPF) response) A v( db) V 0log V when X out s 0log f X f X 0log X 0log f Basic LPF response LPF with different roll-off rates 기본적인필터응답 고역통과필터응답 (high-pass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5-1

Microsoft PowerPoint - Ch15-1 h. 5 ctive Filters 기본적인필터응답 (asic filter response) 저역통과필터응답 (low-pass filter (LPF) response) v( db) log when X out s log > πf X f X log π X log ( πf) asic LPF response LPF with different roll-off rates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본특성 이상적 (ideal) OP Amp OP amp는연산증폭기 (operational amp) 라고도불리며, 여러개의트랜지스터로구성이된차동선형증폭기 (differential linear amplifier) 이다. OP amp는가산, 적분, 미분과같은수학적연산을수행하는회로에사용될수있으며, 비디오, 오디오증폭기, 발진기등에널리사용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제 35 권제 2 호, pp. 271~277, 2011. 3 (ISSN 1226-9549)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유전알고리즘에의한강봉의감쇠행렬산출법박석주 박영범 1 박경일 1 제해광 2 이금주 2 ( 원고접수일 :2010 년 12 월 7 일, 원고수정일 :2011 년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인장전담 (Tension-Only) 요소를사용한 구조물의해석및설계방법 - 인장전담 (Tension-Only) 요소해석을위한모델링및해석시 고려사항 - midas Gen 을이용한인장전담요소모델링, 구조해석및 설계절차

인장전담 (Tension-Only) 요소를사용한 구조물의해석및설계방법 - 인장전담 (Tension-Only) 요소해석을위한모델링및해석시 고려사항 - midas Gen 을이용한인장전담요소모델링, 구조해석및 설계절차 인장전담 (Tension-Only) 요소를사용한 구조물의해석및설계방법 - 인장전담 (Tension-Only) 요소해석을위한모델링및해석시 고려사항 - midas Gen 을이용한인장전담요소모델링, 구조해석및 설계절차 인장전담 (Tension-only) 요소를사용한구조물의해석및설계방법 1. 개요 중ᆞ소규모골조구조물에서구조안정성이나시공시안전을위해설치하는대각부재나 Wind

More information

IRISCard Anywhere 5

IRISCard Anywhere 5 이 빠른 사용자 가이드는 IRISCard Anywhere 5 및 IRISCard Corporate 5 스캐너의 설치와 시작을 도와 드립니다. 이 스캐너와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는: - Cardiris Pro 5 및 Cardiris Corporate 5 for CRM (Windows 용) - Cardiris Pro 4 (Mac OS 용) Cardiris 의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첨부 4 리모콘별 TV 셋팅방법 2011. 1 전략서비스본부서비스지원팀 1 경제형 2002년개발쌍방향단순-2007년개발경제형 /PVR-2007년개발 2002 년 02 월 ~ 2003 년 08 월 85 만 (40 만은 TV 설정불가 ) 선호채널 도움말 만가능 1) TV 전원을키고 2) 0( 숫자 )+ 음소거동시에누름 -> LED ON 3) 리모콘 LED 주황색불확인후제조사코드입력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산선생의 집입니다. 환영해요

산선생의 집입니다. 환영해요 Biped Walking Robot Biped Walking Robot Simulation Program Down(Visual Studio 6.0 ) ). Version.,. Biped Walking Robot - Project Degree of Freedom : 12(,,, 12) :,, : Link. Kinematics. 1. Z (~ Diablo Set

More information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6. 설치가시작되는동안 USB 드라이버가자동으로로드됩니다. USB 드라이버가성공적으로로드되면 Setup is starting( 설치가시작되는중 )... 화면이표시됩니다. 7. 화면지침에따라 Windows 7 설치를완료합니다. 방법 2: 수정된 Windows 7 ISO Windows 7 설치및 PCIE RAID 설정정보 DK173 초판 11월 2016 A. Windows 7 및 USB 드라이버설치 칩셋사양에따라 Windows 7 설치중에 USB 키보드 / 마우스를사용하려면시스템에서 USB 드라이버를사전로드해야합니다. 이절에서는 USB 드라이버사전로드방법과 Windows 7 설치방법에대해서설명합니다. 방법 1: SATA OD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statics_Ch 5(1)-노트.ppt

Microsoft PowerPoint - statics_Ch 5(1)-노트.ppt 5. 분포력, 보의전단력과굽힘모멘트 I Metal orming CE Lab.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orming CE Lab.,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세장부재에작용하는힘과부재의명칭 가느다란긴부재 ( 세장부재, Slender

More information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Office 365 사용자 가이드 [ 여기에입력 ] Office 365 사용자가이드 OFFICE 365 모바일설정 목차 1. 모바일에메일계정추가하기... 2 2. Lync 2013 App 설치하기... 7 3. Office Mobile App 설치하기... 10 4. Office for ipad 설치하기... 16-1 - 모바일기기에 Office 365 를설정해보세요. 모바일기기에 Offi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4 장운동의법칙 ( he Lws of Motion) 힘의개념 (he Concept of Force ) 힘 (Force): 물체의운동상태를변화시킬수있는작용 힘의벡터성질 한물체에두힘이작용할때, 각힘의방향에따라서대상물체가받는알짜힘의크기와방향이달라진다. cm cm 3cm.4cm F.4 F F F cm cm 3cm F F 3 F cm.4cm F F.4 F 3 뉴턴의제

More information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MF Driver Installation Guide Korean MF 드라이버 설치설명서 사용자 소프트웨어 CD-ROM...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정보...1 지원되는 운영 체제...1 MF 드라이버 및 MF Toolbox 설치... [쉬운 설치]를 사용한 설치...2 [사용자 정의 설치]를 사용한 설치...10 USB 케이블 연결(USB를 이용해 연결하는 경우만)...20 설치 결과 확인...21 온라인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제 장의구성. 통신의개요. 전파의특성.3 변조의목적.4 주파수대역과채널.5 통신신호의해석

제 장의구성. 통신의개요. 전파의특성.3 변조의목적.4 주파수대역과채널.5 통신신호의해석 통신이론 장통신의개요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제 장의구성. 통신의개요. 전파의특성.3 변조의목적.4 주파수대역과채널.5 통신신호의해석 .5 통신신호의해석 53 신호의개념 신호 신호 물리적인또는자연적인현상을나타내는파라미터들의동작상태를시간의흐름에따라나타낸것 E) 사람의음성신호 발성기관을통하여나타나는응답 (response) 를시간의흐름에따라나타낸것 신호의표현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Case study on seismic design of the immersed tunnel linking Pusan and Geojae An immersed tunnel was constructed as part of the tunnel linking Busan an

Case study on seismic design of the immersed tunnel linking Pusan and Geojae An immersed tunnel was constructed as part of the tunnel linking Busan an Case study on seismic design of the immersed tunnel linking Pusan and Geojae An immersed tunnel was constructed as part of the tunnel linking Busan and Geoje. The tunnel carries the highway from Gaduk

More information

KPS-19MA-1.hwp

KPS-19MA-1.hwp 판서모니터 사양(모델명 KPS-19MA) 모델명 KPS-19MA 화면크기 19.0 inch 해상도 1280 (H)x1024 (v) 픽셀크기 0.294 x0.294 mm 화소 16.7M (8 bits/color) 선명도 800:1 밝기 300 cd/m2 응답속도 Tr+Tf=5 ms 시야각 +80 ~80 (H), +80 ~80 (V) Tablet Specification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기계항공시스템해석 MATLAB 실습 - 시스템구성및시간 / 주파수응답그래프 - 박사과정서종상 azuresky@snuackr Tel:0-880-194 301-113 Vehicle Dynamics & Control Laboratory Set Transfer Function and State Space 1) tf Transfer Function From = tf(numerator,

More information

1-표지 및 목차 & 1-서론 (최종보고서안).hwp

1-표지 및 목차 & 1-서론 (최종보고서안).hwp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1 제 1 장서론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구 1.1 1.2 1.3 제 1 장서론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구 2 제 2 장 국내외주요지진발생현황 및피해사례조사 분석 하수도시설내진기준마련을위한연주 2.1 서론 2.2 국내지진발생현황및발생빈도 2.3 국외주요지진과하수도시설피해상황 제 2 장국내외주요지진발생현황및피해사례조사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7

Microsoft Word - Lab.7 Lab. 1. I-V C Lab. 7. Characterist tics of a Dio 능동필터 ode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저역통과필터 (low-pass filter), filter), 대역통과필터 (band-pass filter) 회로를구성, 연산증폭기능동필터회로를이해 고역통과필터 (high-pass 측정및평가해서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능동필터

More information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1. 연산증폭기특성실험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의전압이득 (Gain), 입력저항, 출력저항, 대역폭 (Bandwidth), 오프셋전압 (Offset Voltage), 공통모드제거비 (Common-mode Rejection Ratio; CMRR) 및슬루율 (Slew Rate) 등의기본적인성능파라미터에대해서실험을통해서이해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소프트웨어 설치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 Studuino 소프트웨어설치 본자료는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설치안내서입니다. Studuino 프로그래밍 환경의갱신에따라추가 / 수정될수있습니다. 목차 1. 소개... 1 2. Windows... 2 2.1. 프로그래밍환경설치... 2 2.1.1. 웹설치버전설치방법... 2 2.2. Studuino 프로그래밍환경실행...

More information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Endpoint Protector -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Version 1.0.0.1 Active Directory 배포가이드 I Endpoint Protector Active Directory Deployment Guide 목차 1. 소개...1 2. WMI 필터생성... 2 3. EPP 배포 GPO 생성... 9 4. 각각의 GPO 에해당하는 WMI 연결... 12 5.OU 에 GPO 연결... 14 6. 중요공지사항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www.altsoft.co.kr www.clunix.com COMSOL4.0a Cluster 성능테스트 2010 년 10 월 클루닉스 / 알트소프트 개요 개요 목차 BMT 환경정보 BMT 시나리오소개 COMSOL4.0a MPP 해석실행조건 BMT 결과 COMSOL4.0a 클러스터분석결과 ( 메모리 / 성능 ) COMSOL4.0a 클러스터최종분석결과 -2- 개요

More information

ADP-2480

ADP-2480 Mitsubishi PLC 접속 GP 는 Mitsubishi FX Series 와통신이가능합니다. 시스템구성 6 7 8 GP-80 RS- Cable RS-C Cable FXN--BD FXN--BD 6 FX Series(FXS,FXN,FXN,FXNC, FXU) 7 FXS, FXN 8 FXN FX Series 는기본적으로 RS- 통신을하며, RS-/ converter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sheer Driving Pleasure sheer Driving Pleasure the all-new bmw 5 series. bmw080269-2200bmw www.bmw.co.krbmwwww.facebook.com/bmwkorea bmw www.instagram.com/bmw_korea bmw www.youtube.com/bmwkorea 080269-33001677-77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제11장연습및예제문제_2012n2.pptx

Microsoft PowerPoint - E제11장연습및예제문제_2012n2.pptx 제 장연습 / 예제문제 연습문제 - - - - - - - - -5-5 -6-7 -8-9 -0 0 홈페이지예제문제 0-0- 0-5 0-8 0-9 0- 연습 -. 질량이 0.5 인물체가가벼운용수철 ( 상수. 0 있다. 용수철을평형지점에서 8.0 c 압축하였다가놓았을때 N/ 에매달려마루위에 ( 가 운동방정식은? d F + 0 dt d dt + 0. 0 N/ 0 sec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