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지리강활 산형화목미나리과의쌍떡잎식물로여러해살이풀, 산지에서자라며여러해살이풀, 지리산에많다하여지리강활이라고한다. 뿌리는굵고흰색유즙이들어있으며약간악취가난다. 줄기는곧게서고높이가 1m 에달하며대부분녹색이나잎으로분기되는곳은부분적으로검붉은색을띤다. 줄기에털이없으며윗부분에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 지리강활 산형화목미나리과의쌍떡잎식물로여러해살이풀, 산지에서자라며여러해살이풀, 지리산에많다하여지리강활이라고한다. 뿌리는굵고흰색유즙이들어있으며약간악취가난다. 줄기는곧게서고높이가 1m 에달하며대부분녹색이나잎으로분기되는곳은부분적으로검붉은색을띤다. 줄기에털이없으며윗부분에서"

Transcription

1 1. 참당귀 미나리과에속하는 2-3 년생, 참당귀 (Angelica gigas) 숲속의냇가에서자라는 2-3 년생, 잎은어긋나는데 3 개의잔잎으로이루어진겹잎으로서갈라진후다시 2~3 개로갈라진다. 잎조각은긴타원형또는난형이고끝이뾰족하고가장자리에작은겹톱니가있다. 잎자루가전체적으로넓어져줄기를감싸고줄기위로올라갈수록짧다. 잎집 [ 葉鞘 ] 은타원형이되고잎몸 [ 葉身 ] 은거의없어진다. 자색의꽃은 8~9 월경가지끝에달린다. 꽃핀뿌리는약재가치상실. < 당귀의효능 > 뿌리는약재로쓰이며약성은온화하고맛은달고쓴데, 방향성정유와서당, 비타민 E 등이함유되어있다. 월경을조절하고월경통을제거해주는효능이있는데이것은혈액순환을촉진시키고진통효과를나타내기때문이다. 또한보혈작용이현저하여빈혈에유효하고일반타박상이나현전성동맥염의치료에도응용되고, 뇌기능강화와항암치료에도응용된다. 만성화농증에사용하면순환을개선시키고체내의저항력을증강시키며, 변비에복용하면장관운동을원활하게해주어배변을용이하게한다. 이밖에도빈혈로오는두통, 관절염등에널리사용한다. 보혈기능 : 십전대보탕의처방은사물탕 ( 혈을보해주는대표적처방 ) 과사군자탕 ( 기를보해주는대표적처방 ) 여기에서사물탕에대표약이당귀다. 즉피를만드는약이다. 활혈기능 : 혈액순환의기능당귀는혈액을잘흐르게하고어혈을제거하는기능이있다. 대표적인처방으로당귀수산이라는처방이있는데이처방은당귀의뿌리가주로많이쓰인다. 여기서당귀는어혈을제거하고진통제역할을하게된다. 미백효과 자궁수축기능 머리를검게, 머리가안빠지게함 불임증치료 심한기침치료

2 2. 지리강활 산형화목미나리과의쌍떡잎식물로여러해살이풀, 산지에서자라며여러해살이풀, 지리산에많다하여지리강활이라고한다. 뿌리는굵고흰색유즙이들어있으며약간악취가난다. 줄기는곧게서고높이가 1m 에달하며대부분녹색이나잎으로분기되는곳은부분적으로검붉은색을띤다. 줄기에털이없으며윗부분에서가지가갈라진다. 잎은어긋나고 2 회세장의작은잎이나온잎이며작은잎이갈라지는곳이자주색을띠고, 잎자루의밑부분이넓은잎집이되어줄기를감싼다. 작은잎은달걀모양또는넓은타원모양이며끝이얕게 3 개로갈라지고가장자리에고르지않은날카로운톱니가있다. 상처난잎에서역겨운냄새가난다. 잎이서로갈라지는부분에분리되어있고, 잎의뒷면의색이앞면의색보다흰색이많다. 꽃은 7-8 월에흰색으로핀다. 꽃부리는작고꽃잎은 5 개이며안으로굽는다. 열매는길이 5mm 의타원모양이며둘레에좁은날개가있다. 독성이있기때문에뿌리를강활의뿌리대신약으로쓰지못한다. 한국특산종으로덕유산, 지리산, 치악산, 오대산등지에서자란다. 맹독성약초 [ 특허 ] 항암활성을갖는지리강활, 특허권자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항암활성을갖는지리강활 (Angelica purpuraefolia Chung) 의추출물에관한것으로서, 각종암세포의성장을저해하고, 고형암세포의성장억제활성을유도하여각종암, 특히피부암, 췌장암, 혈액암질환의예방및치료에효과적이고안전한의약품및건강보조식품을제공한다. 지리강활추출물이암세포의성장을저해하여탁월한암예방및치료효과를가짐을확인함으로써본발명을완성시켰다.

3 3. 일당귀 일당귀는왜당귀라고도불리우고학명도 Angelica acutiloba 외에 Ligusticum acutiloba 라해서일본에서나며우리나라에서도다수재배되어약재로거래되고있다. 다년생초본으로키는 40-90cm 내외에이르며약간청량 ( 淸凉 ) 하고비옥한토지에서잘자란다. 뿌리는튼실하고줄기는자흑색이다. 잎은어긋나고 2-3 회 3 출복엽 ( 複葉 ) 인데소엽 ( 小葉 ) 은피침형이거나또는난상 ( 卵狀 ) 피침형인데날카로운톱니가있고그끝은뾰족하다. 잘자란이식물의줄기나잎에서는독특한향이있어미나리과 (Umbelliferae) 식물의특성을갖는다. 꽃은순백 ( 純白 ) 하며 6-8 월에피고복산형 ( 複傘形 ) 화서이고과기는 9-10 월이다. 생약 ( 生藥 ) : 성숙된 ( 다년생 ) 당귀의뿌리는일당귀 Angelica acutiloba Radix 라해서귀중한생약으로쓰인다. 뿌리는가을에채취하여양건시킨다. 약리 ( 藥理 ) : 뿌리물추출액은동물실험에있어서일과성의혈압을하강시키고이뇨작용도한다. 면역학적기능, 항종양활성,vitamin B12 동양의약적인이용 : 빈혈, 월경불순, menstrual pain, 요슬냉통, 신체동통, 강장 ( 强將 ) 당귀는항균과미백, 피부재생기능이있어다양하게사용된다당귀를넣은물에서목욕을하면피부에윤기가흐르고혈액순환을도와신경이안정되고, 상처가빨리아물며통증을감소시킨다. 당귀탕목욕은햇볕에잘말린당귀를잘게썰어자루에한웅큼을넣어끓인후욕조에넣고목욕을하면된다. 또한당귀달인물로세안을하면건조하고푸석푸석한피부가촉촉해지고매끄러워진다. 이때문에옛날기생들은당귀물을풀어서세안하고, 머리를감았다. 또한양반들은섣달그믐밤에당귀삶은물에목욕을해서깨끗한몸으로설날아침차례를올리기도했다.

4 4. 구릿대 구릿대는미나리과에속하는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1.5m 정도이고살이찐뿌리줄기에는수염뿌리가많이돋아있다. 6~8 월에흰색꽃이피며타원형의열매는 10 월을전후하여결실한다. 한방에서뿌리를백지 ( 白芷 ) 라하여진정제 진통제 지혈제로이용한다. 구릿대는미나리과의두해살이또는세해살이풀로서꿁은뿌리줄기를가지고있으며줄기는곧게서고가지를치면서 1.5cm 정도의높이로자란다. 줄기와가지끝에서 40 개에가까운꽃대가우산살과같은모양으로자라나많은작은꽃이뭉쳐우산꼴을이룬다. 전국에분포하며산속의개울가등물기가많은곳에자란다. 가을에잎이마를무렵굵은뿌리줄기를채굴하여꼭지와잔뿌리를다듬은다음물에씻어햇볕에건조시킨다. 이것을잘게썰어달여서복용하면피를잘돌게하고새살이잘돋아나게한다. 진정작용이있으며따라서안면신경통, 두통, 편두통, 치통, 요통, 온갖통증에특별한효험을나타낸다. 젖앓이, 창양, 악성종기, 고름이나오는치질에는뿌리줄기를빻은가루를기름에개어환부에바른다. 쓰라림이생기면참지말고씻어냈다가안정되면다시바르면된다. 봄에자라나는연한순을나물로무쳐먹는다. 주의사항좋은약효가있다하여너무많은양을달여쓰면독미나리의경련독과비슷한성질이생겨나서마비증세를일으키는수가있다. 그래서구릿대의뿌리줄기의경우소량씩달여복용. 구릿대를말려서보관할때에는해충이붙는수가많으므로유의해야한다.

5 5. 바디나물 미나리과의여러해살이풀로높이는 cm 이다. 줄기에세로줄이발달하고근생엽과밑부분의잎은잎자루가길다. 깃꼴겹잎, 길이 10-30cm, 작은잎은 3-5 장, 깊게다시 3-5 갈래, 잎몸의일부가날개모양이다. 길이 5-10cm, 결각모양의톱니와예리한톱니가있으며, 잎자루밑이자줏빛이도는엽초로된다. 꽃은짙은자주색, 흰색이다. 열매는분과의타원형이며납작하고, 유관은 5-10 개있다. 바디나물의다른이름은전호 ( 前胡 : 뇌공포구론 ) 라고한다. 바디나물은입맛을좋게하는효과도있어작은뿌리한조각을먹고물을마시면물맛이꿀처럼달고어떤음식이든지먹으면음식맛이달게느껴진다. 산골짜기나물기많은곳에서자란다. 바디나물은허약체질을튼튼하게하는데탁월한효력이있다. 암이나당뇨병같은만성질병으로기력이몹시쇠약해졌을때바디나물뿌리를달여서복용하면기력을회복할수있다. 혈당을현전히내리며또항암작용도매우세다. 통증을없애고열을내리며가래를삭히는효과도있어서기관지염이나관절염치료에도쓸수있다. 혈액순환을좋게하고조혈작용을하기때문에빈혈이나각종부인병, 생리불순, 두통, 신경쇠약등에쓴다. 이질이나설사에도좋고변비치료약으로도쓸수있다. 여러면에서인삼이나당귀를훨씬능가하는효과를지니고있는약초다. 잔잎바디, 흰바디, 처녀바디, 섬바디등여러종류가있으며잎을나물로먹거나쌈을싸서먹을수도있다.

6 6. 멸가치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땅속줄기에서하나의줄기가나와곧추자라는데, 줄기밑에서는잎이모여나나줄기위로갈수록어긋난다. 키는 1m 까지자란다. 잎은심장형이고긴잎자루가있으며잎가장자리에는매우무딘톱니가있다. 꽃은 8~9 월에두상 ( 頭狀 ) 꽃차례를이루어피는데, 이꽃차례는가지끝에하나씩달린다. 꽃은처음에는흰색이다가점점엷은붉은색으로된다. 꽃자루에는끝이둥그런털이있다. 열매는방사상으로퍼지며열매겉에도끝이둥그런털들이달려있다. 봄에어린순을캐서나물로먹는다. 얼핏보면머위와비슷하나머위의잎자루양쪽에는날개가없는반면멸가치의잎자루에는날개가달려있다. 약효는지해평천 ( 止咳平喘 : 기침을멈추고숨찬증상 ), 이뇨산어 ( 利尿散瘀 : 오줌을잘나가게하여몸이붓는것을미리막거나부은것을내리게하며어혈 ( 뭉치고엉킨피 ) 을헤치고부은것을삭이는것 ) 의효능이있어기침, 천식, 산후복통, 수종, 소변불통에효과가있는기능성산채겸약초이다. 약간쌉싸름하면서씹을수록단맛이나고우엉잎을씹을때처럼쫄깃하면서도아삭거리는특별한맛이난다. 질경이와마찬가지로주로산지에그늘진곳에서흔히볼수있는멸가치이다. 어린잎은묵나물로이용하고전초를진정, 이뇨등에쓴다

7 7. 머위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흔히물기가많은곳에서땅속줄기가옆으로뻗으면서자란다. 잎은신장모양이고땅속줄기에서바로나오며, 지름이 30 cm에달하고잎가장자리에는고르지않은톱니들이있다. 잎자루는 60 cm까지자란다. 꽃은흰색이며이른봄에비늘처럼생긴포 ( 苞 ) 들에싸인꽃대위에서산방상 ( 繖房狀 ) 으로피는데, 하나하나의꽃처럼보이는것도실제로는하나의두상 ( 頭狀 ) 꽃차례이다. 암꽃과수꽃이따로따로꽃차례를이루며수꽃은약간노란색을띤다. 잎자루는껍질을벗긴다음물에삶아나물로먹기도한다. 기침이나가래가나올때꽃을먹으면효과가있으며, 땅속줄기는해열에, 뿌리는어린이의태독 ( 胎毒 ) 치료에쓰인다. 칼슘성분이많은알칼리성식품이다. 1. 식욕증진, 소화촉진 : 머위에함유되어있는폴리페놀성분은소화를촉진시켜주고식욕을증진시켜준다. 2. 타박상 : 머위의잎을찧어타박상에붙이면효능이있다. 3. 편두통 : 머위의뿌리는편두통이있을때좋다. 4. 다래끼 : 눈에다래끼가나서종기처럼고름이생기면머위잎을찧어바르면효능이있다. 5. 생선식중독 : 머위잎과줄기를짠즙을마시면효능이있다. 6. 천식과기침 : 머위를달인물을마시면천식과기침에효능이있다. 머위는단백질, 지방, 당질, 섬유질, 회분, 칼슘, 철, 인이고루들어있는훌륭한영양채소이며, 특히칼슘은 100g 당 718mg( 멸치 : 780mg) 이나들어있고비타민 A 와 C 도풍부하다

8 8. 어수리 산형과 ( 傘形科 Ap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150 cm에이르나줄기속은비어있다. 잎은 3~5 장의잔잎으로이루어진겹잎으로어긋나는데, 하나하나의잔잎은다시 3 갈래로깊이갈라지며잔잎의가장자리에는톱니가있다. 흰색의꽃은 7~8 월경줄기끝에서겹산형 [ 複傘形 ] 꽃차례를이루며무리져핀다. 꽃잎은 5 장이며꽃차례의가장자리에위치하는꽃의꽃잎이가운데있는꽃잎보다크고 2 갈래로갈라져있다. 열매는편평하나날개가달려있다. 한방에서는두통, 풍한습 ( 風寒濕 ) 의바람과추움, 습기로인한근육통, 관절염, 요통, 무릅과하지의동통및무력증, 조습작용으로피부가려움증의치료, 오한, 사지의통증에널리사용하며, 산종작용으로종기치료에사용되어진다. 간염을앓고난후의협통, 백전풍, 불면증등에도사용되어왔으며, 만성기관지염에는뿌리 12g, 설탕 20g 을물로끓여 3~4 회마시는방법도있다. 어수리에관한민간의흥미로운사용방법은일명신병 ( 神病 ) 으로인한심한두통이나피부에경련이생기는병을치료하는데써왔다. 어수리는생채, 나물, 묵나물, 장아찌로도훌륭하다. 밝혀진약리작용으로는진정, 진통, 최면, 항염증, 항경견, 항궤양작용으로심혈관계통작용해혈압을내리고햇볕에의한피부염에도잘듣는다고한다. 민간요법으로중풍에어수리뿌리 4~5g 을 1 회분으로끓여 1 일 2~3 회씩 1 주일이상복용해왔다.

9 9. 곰취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식물전체에털이거의없다. 아주굵은뿌리줄기에서나오는잎은길이가 85cm 까지자라기도한다. 줄기에서는보통 3 장정도잎이나오는데밑부분의것은뿌리에서나오는잎처럼심장모양으로잎밑이움푹들어가있으나, 윗부분의것은잎자루가넓어져줄기를감싼다. 꽃은 7~8 월에노란두상화 ( 頭狀花 ) 가총상 ( 總狀 ) 꽃차례를이루며피는데설상화 ( 舌狀花 ) 가마치꽃잎처럼보인다. 어린잎을봄철에날것으로또는데쳐서나물로먹으며말려서묵나물로만들기도하는데향기와맛이좋다. 중국에서는뿌리를상처난곳에바르며, 허리가아프거나기침을다스리는데쓰고있다. 깊은산속의물기가조금있는곳에서잘자란다. 곰취의뿌리는자원 ( 紫苑 ) 이라하여약으로쓴다. 곰취의효능은폐를튼튼히하고가래를삭히므로기침, 천식, 및감기의치료제로이용되고민간에서는황달, 고혈압, 관절염, 간염등에쓴다. 현대과학에서도곰취의성분가운데는항염, 지혈작용이있는것으로밝혀졌다. 쓰임새가요긴한탓에그꽃의아름다움이나그로인한관상용으로써의가치가있다. 치질, 고혈압에쓰인다. 곰취뿌리 10~15g 을깨끗이씻어잘게썬것을남비에넣고달여서찌꺼기는건져버리고먹는다. 또한곰취뿌리 ( 신선한것 ) 를깨끗이씻어자른것을짓찧어즙을내어한번에 30ml 씩하루 2~3 번먹는다.

10 10. 고사리 고사리 (Pteridium aquilinum) 1 종으로만이루어졌으며온대와열대 지역에걸쳐널리퍼져있다. 고사리는다년생식물로검은색의뿌리줄기가땅속에서사방으로퍼지며이뿌리줄기에서일정한간격으로고사리잎이자라나온다. 고사리잎은지붕을이기위한짚이나가축사료로쓴다. 우리나라에서자라는고사리변종은라티우스쿨룸이다. 이른봄고사리의새순이나와고사리잎이펴지지않고둥그랗게말려있을때캐서삶은다음나물또는국거리로쓰며, 뿌리줄기에서는녹말을얻는다. 또한식물전체를가을에캐서햇볕에말린다음이뇨제 해열제로쓰기도한다. 석회질이많아이와뼈를튼튼하게해준다. 절개와충의를상징하는고사리 : 고사리는절개, 충의와아주깊은관련이있다. 은나라가주나라에망하자이땅에서나는곡식을먹을수없다며백이숙제는산으로들어가고사리만먹고절개를지켰다고한다! 그리고고려가망하자정온도지리산의고사리로연명했고을사보호조약이맺어지자황매천은고사리죽을끓여먹고자결을하기도했다. 생명력이뛰어난고사리 : 고사리는생명력이아주뛰어나다고한다. 유물에그려진고사리문양 : 옛날유물에도고사리가많이그려져있는데, 이것은고사리의모양이하늘로뻗어가는모습을하고있어서 기 의발생이라는의미로이문양을많이그려놓는것이라고한다.

11 11. 십지고사리 잎의전체모양이십자를이루어십자고사리라함양치식물고사리목면마과의여러해살이풀뿌리줄기는짧고곧게서며잎은길이 60cm 가량의잎이여러개가모여난다. 잎자루는길이 10~40cm로황토색이고밑부분에는짙어진다. 비늘조각이성글게덮인다. 잎몸은 2회우상복엽이고잎조각은좌우의첫째조각만옆으로자라므로잎전체의모양이십자형으로이룬다. 작은잎조각은낫처럼위쪽으로약간휘어져자라며가장자리에잔톱니가있다. 포자낭군은중앙맥과가장자리사이에 2~4줄로열을지어배열하고둥글고가장자리에톱니가있는포막이일찍떨어진다. 잎의전체모양이십자를이루어십자고사리라한다. 전국각지산지의습기가있는숲속나무그늘에서흔하게자라는다년생초본이다. 원산지는한국으로일본, 중국, 시베리아에분포한다.

12 12. 동자꽃 석죽과 ( 石竹科 Caryophyl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1m 가량자라며줄기에는털이나있다. 잎은마주나는데잎자루가없어잎 2 장 이서로겹쳐줄기를감싸는것처럼보인다. 잎가장자리는밋밋하고잎의앞뒷면과가 장자리에잔털들이나있다. 꽃은노란빛이도는붉은색이며 7~8 월에줄기끝과줄기 끝쪽잎겨드랑이에서나온꽃대하나에 1 송이씩핀다. 꽃잎은 5 장으로끝이다시 2 갈래 로갈라졌다. 얼핏보면통꽃처럼보이나갈래꽃이며, 열매는삭과 ( 蒴果 ) 로익는다. 동자꽃은겨울철산속암자에서스님기다리던동자승이배고픔과추위에떨다가얼어죽은자리에피었다하여동자꽃이라불렸다는전설이있다. 그래서인지꽃말도기다림이다. 서양에는동자꽃다발을각자하나씩모닥불에던져넣고제일먼저매듭이풀리는꽃다발의주인공이제일일찍결혼한다는풍속이있다. 천열은잎끝이갈라졌다는뜻이다. 동자꽃은한국, 만주, 일본등지에분포한다. 한방에서동자꽃생약이름은전하라이며약성에서맛은달고성질은차다. 잎과줄기를약용한다. 효능은해열, 발한, 해갈등이며적용질환은신열무한치구갈 ( 身熱無汗治口渴 - 감기로열이많이나며땀이없고갈증이몹시심한증상 ) 에쓰지만약으로는크게밝혀진바가없다. 동자꽃은아름다운꽃으로더알려져있으며꽃이예뻐관상용으로재배하기도한다.

13 13. 참취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1~1.5m이다. 뿌리줄기는굵고짧으며가지는산방상 ( 繖房狀 ) 으로갈라진다. 뿌리에서나오는잎은심장모양으로길이가 9~24cm, 너비가 6~18cm정도이고, 잎자루에는날개가있다. 잎의양면에털이있고가장자리에는이빨모양의겹톱니가있다. 줄기끝으로갈수록잎의크기는작고좁아지며길어진다. 흰색의꽃은지름이 18~24mm로 8~10월에산방 ( 繖房 ) 꽃차례를이루며핀다. 총포 ( 總苞 ) 는반구형이고포 ( 苞 ) 는 3줄로배열되며설상화 ( 舌狀花 ) 는길이 11~15mm, 너비 3mm정도이다. 어린순은나물로먹고성숙한것은이뇨제 보익제로쓰며방광염 두통 현기증치료에사용한다. 취나물에는참취, 곰취, 개미취등이있는데우리가주로먹는종류는참취의어린잎을말한다. 산나물의왕이라불리울만큼봄철미각을살려주는취나물은칼륨, 비타민C, 아미노산함량이많은알카리성식품. 어린잎특유의향미가있어서데쳐서무쳐먹으면입맛을한층돋궈주고춘곤증예방에도좋다. 성숙한것은두통및현기증약으로쓰이며가정에서도하루에 5 10g을지속적으로먹으면당뇨병을예방할수있다고한다.

14 14. 족도리풀 족두리풀은쥐방울덩굴과에속하는여러해살이풀이다. 족도리풀은대개 2개의잎을달고나오는데, 대여섯개체가다발을이뤄나오는경우가많다. 하나씩달리는꽃대는더욱낮아홍자색족두리모양의꽃은땅에거의닿을정도다. 때문에낙엽이두껍게쌓인곳에서는꽃을보기가쉽지않다. 통처럼생긴꽃잎과꽃받침은첨엔닫힌채로피었다가점차끝이 3개로갈라져뒤로젖혀진다. 꽃통안쪽은열두개의수술이마치베어링처럼중심에보석모양으로박혀있는여섯개의암술을원형으로에워싸고있다. 족도리풀이란이름은그꽃모양이옛날의식때부인들이머리에쓰던족두리와닮았다하여붙여진이름이다. 알려진바로는, 벌과나비대신모기류에속하는각다귀와파리류의꽃등에가찾아와수정을일으킨다고한다. 또하나재밌는것은족도리풀과떼려야뗄수없는관계를가진곤충이있다. 이른봄애호 랑나비 라는긴이름을가진나비이다. 호랑나비를닮은애호랑나비는이른봄철세상에나와잠깐살다사라지는특이한나비인데, 이나비는족도리풀의잎에만알을낳는다고한다. 족도리풀잎을뒤집어보면진주알처럼생긴애호랑나비알을종종볼수있다. 한방에서는족도리풀을세신 ( 細辛 ) 이라고부른다. 약재로쓰는족도리풀의뿌리가희고길면서많은실뿌리를가지고있는데다씹으면혀를자극하는매운맛이있기때문이다. 은단을씹었을때보다훨씬자극적이다. 실뿌리를코에대보면시원한향이느껴진다. 진통효과가있어족도리풀뿌리를잘라아픈치아의부위에물고있으면이내통증이멎는다

15 15. 범부채 붓꽃과 ( 科 Irid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범부채는더운여름에호랑이가잎을부채로사용했다는꽃, 꽃에진한자줏빛반점이박혀있어마치범의얼룩무늬같다고하여범부채라부른다. 뿌리줄기는짧게옆으로뻗으며, 줄기는위로곧추서서키가 1m 까지자란다. 잎은피침형 ( 披針形 ) 으로어긋나고, 줄기양쪽으로편평하게 2 줄로달린다. 7~8 월에황적색의꽃이줄기끝에몇송이씩모여피고 6 장의꽃덮이조각 [ 花被片 ] 으로되어있으며, 열매는삭과 ( 蒴果 ) 로익는다. 흔히관상용으로뜰에널리심으며, 배수가잘되고모래가섞인점질토양에서잘자란다. 추위에도꽤견디나양지바른곳에서잘자란다. 가을에캔뿌리줄기에서잔뿌리를제거한뒤그늘에말린것을사간 ( 射干 ) 이라하는데, 특이한향기와매운맛을지닌다. 한방에서는이를해독제, 통경제, 완하제, 편도선염또는부종치료에사용한다 1. 논에서생긴피부염 : 범부채 900 그램에물 156 리터를가하여 1 시간끓인후, 여과하여식염 160 그램을가하여이것으로환부를씻는다. 2, 후비 ( 喉痺 ) : 범부채를잘게썰어, 1 회에 20 그램과물을 1.5 컵을가하여 8 할이되게달여서찌꺼기를버리고벌꿀을조금가하여개어서복용한다. 3, 축농증으로꽉막힌코 : 범부채를뿌리째놓고솜과함께찧어자기전에양쪽코에깊숙이넣고잔다. 그러면다음날고름이줄줄흘러나온다. 며칠계속하면비강 ( 鼻腔 ) 내의염증이해소된다. 4, 복부가창만하여움직이면배의물이출렁이는소리가나고피부가검어지는증상범부채를짓찧어서짜낸즙을계란크기정도의분량으로복용하면물이내려가서낫는다.

16 16. 석창포 천남성과의여러해살이풀석창포 Acorus gramineus Soland의뿌리이다. 방향성정유는담탁으로정신과의지가혼란해지는증상에유효하다. 마음과정신을안정시키고, 건망과불면증및귀에서소리가나며농 ( 膿 ) 이흐르는데도쓰인다. 비위의정체된습기를제거하므로흉복부창만, 가슴담담증, 동통및입안이쓰고설태가끼는데도효력을나타낸다. 인후염, 성대부종으로음성이변화된데활용되고, 풍습성사지마비동통, 종기, 옴, 버짐및타박상에도응용된다. 석창포는머리를맑게하며기억력을좋게하는데아주좋은약이다. 오래먹으면머리가총명해져공부를잘하게된다. 두뇌계통의질환에선약 ( 仙藥 ) 이다. 현기 증어지럼증건망증이있는사람은석창포뿌리를달여서먹거나말려서가루내어먹는다. 석창포화분을책상위에두고밤새책을읽어도눈이피로해지지않는다. 또한항암효과가강하여중국이나북한에서는암치료약으로쓴다. 건망증, 기억력을좋게하는데 : 석창포 3-6그램을물로달여차처럼수시로마신다. 원지를더하면더욱좋다. 온갖독을푸는데 : 석창포와백반을각각같은양으로섞어가루내어한번에 3-5그램씩물로먹는다. 중풍 : 석창포 3-10 그램을물로달여하루 3-4번나누어먹거나석창포달인물로막걸리를만들어먹는다. 피부가려움증 : 습진이나피부병으로가려울때는석창포달인물로아픈부위를씻고나서석창포가루를하루 2-3번바른다. 감기, 소화불량, 밥맛없을때 : 석창포 3-5그램, 창출 그램을함께가루내어하루세번식후에먹는다

17 17. 용담 용담과 ( 龍膽科 Gentian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30~50 cm로줄기에가는줄이있으며, 굵은뿌리를가진다. 잎은마주나지만잎자루가없고 2 개의잎기부가만나서로줄기를감싸고있으며잎가장자리는밋밋하다. 종 ( 鐘 ) 처럼생긴꽃은 8~10 월무렵줄기끝이나잎겨드랑이에몇송이씩모여푸른빛이도는자색으로핀다. 암술은 1 개이며열매는삭과 ( 蒴果 ) 로익는다. 뿌리를가을철그늘에말린용담은한방에서식욕부진이나소화불량에사용하며, 건위제 이뇨제로쓰기도한다. 용 ( 龍 ) 의쓸개처럼맛이쓰다고하여용담이라고부르는것으로알려져있다. 쓸개는곰의것이특히효능이있다하는데, 이꽃의뿌리는곰보다더강한상상의동물인용의쓸개만큼효험이있다하여용담이라불려졌다. 지상부가시드는 11 월경, 뿌리줄기나뿌리를파서세척하여흙과잔뿌리를제거하고햇볓에말린것을용담이라고한다. 용담은고미건위, 소염약등제약원료로, 한방에서는소담, 해독의목적으로사용되고있다. 민간에서는식욕부진, 소화불량, 위산과다증에쓴다. 하루 5~10g 의용담을컵 1 잔의물에넣고절반정도의양이될때까지달여서식후 3 회로나누어마시면, 식욕을증진시키고위가더부럭한것이낫는다. 위산과다증등에단번에먹는것이좋지만항상먹는것은좋지않다. 위염. 위산과다증. 위산과소증. 위카타르. 위약등의위질환에는용담의뿌리를늦은가을이나봄에채취하여그늘에말린다. 이뿌리를잘게썰어서용기에담고 2-3 배의술을붓는다. 여기에약 3 분의 1 정도의설탕을넣고담근후약 1 개월정도지나면먹을수있으나완전하게되려면 3 개월이상의기간이소요되어야한다. 완전히익으면담황색이되는데이때건더기를모두건져내고남은즙액만마시며, 이는정장과강장제로도효과가있다.

18 18. 지리바꽃 미나리아재비과의여러해살이풀. 원줄기는높이가 1m 에달하고곧추자 란다. 뿌리는마늘쪽처럼굵고육질이다. 덩이뿌리를지리초오 ( 智異草烏 ) 라한다. 잎은어긋나 고 3-5 개로깊게갈라지며잎자루가있다. 잎갈래조각은긴타원형으로서다시깃꼴로갈라지고 최종갈래조각은달걀모양바소꼴이며끝이뾰족하고털이없다. 꽃은 7-9 월에자주색으로피고 가지끝과원줄기끝에총상으로달리며꽃자루에털이있고포는줄모양이다. 열매는골돌로서끝에암술대가길게남는다. 효능 : 중풍으로인한반신불수, 구안와사, 진 통, 진정, 항염, 국부마비, 복통, 위와배가차고아픈증세, 임파선염, 관절류마 티스, 풍한습비로인한관절염, 종기가오래되어낫지않을때주의사항 : 옛날임금님이사약을 내리던맹독성의약초로서허약한사람과열증으로아픈데쓰지않는다. 간기능저하증상 및고혈압이있는사람과임신부는사용을금한다. 오두를소량복용하면심장운동약화반응, 다량 복용하면흥분작용을일으킨다. 해독제 : 중독되면가슴이답답하고머리가아프고어지러우며손발 이저리고토하는증세가나타난다. 이때감초 20 그램과검은콩 20 그램을달여먹는다. 감초가없 을시는흑설탕을진하게달여서먹는다. 북어국을진하게달여서먹는다.

19 19. 삼백초 삼백초과 ( 三白草科 Sauru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뿌리줄기는흰색으로옆으로기면서자라며키는 1m 정도이다. 잎은어긋나고잎끝은뾰족하나잎의기부는편평하다. 잎가장자리는밋밋하며잎앞면은연한녹색이고뒷면은흰색이나줄기위쪽에달리는 2~3 장의잎은앞뒤모두흰색이다. 황백색의꽃은 6~8 월에잎겨드랑이에서수상 ( 穗牀 ) 꽃차례로무리져핀다. 꽃잎은없고, 6 개의수술과 3~5 개의심피 ( 홑암술 ) 로이루어져 있으며열매는둥그렇게익는다. 줄기위쪽에달리는 2~3장의잎이하얗기때문에삼백초라고부른다. 삼백초는해독및이뇨작용이매우뛰어나다. 공해물질로인한중독, 간장병으로인하여복수가차는데, 신장염, 부종, 수종등의치료에효력이있다. 간염, 간경화같은간장질환과당뇨병치료에도일정한효과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삼백초를차로해서늘마시면모세혈관이튼튼하게되고혈액속의콜레스테롤수치가낮아진다. 갖가지부인병에효과가있다. 냉. 대하,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탈출등을치료한다. 염증을없애고항암작용이강하다. 특히폐암, 간암, 위암치료에효과가탁월하다고한다. 삼백초는뿌리, 잎, 줄기, 꽃전체를약으로쓴다. 하루 10 20그램을물로달여서마시는것이가장일반적인복용법이다. 변비와숙변을없애는데효과가탁월한데, 숙변은두통, 고혈압, 간장병등만병의원인으로알려져있는데, 삼백초에들어있는쿠에르치트린, 이소쿠에르치트린, 프라보노이드등의성분이변통을좋게하는작용을한다. 또몸에고름이있을경우에도삼백초잎을그늘에말렸다가소금물에담갔다가꺼내어고름부위에붙이면그다음날고름이빠져나온다. 특히청소년들에게흔한여드름이나고름섞인여드름에도아주좋다. 특히여성들이잎으로얼굴에붙이면피부가매끄러워지고수분이촉촉히젖어와피부가맑아진다.

20 20. 노루오줌 노루오줌 (Astibe chinensis var. davidii) 은범위귀과의산에서자라는여러해살이풀이다. 굵은뿌리 줄기는옆으로짧게벋는다. 줄기는 30~70cm 높이로곧게자라며갈색의긴털이나있다. 줄기에어 긋나는잎은 2~3 회 3 출엽으로잎자루가길며전체가삼각형모양이다. 꽃은거의자루가없고가느 다란원추화서이다. 꽃받침통은얕은술잔모양이고 5 개로갈라졌으며황색이다. 꽃잎은 5 개이고희 거나자줏빛이며길이가꽃받침의약 4 배이다. 수술은 10 개이고꽃실이자줏빛이며꽃밥이청색이고 다자라면흰색을띤다. 심피 ( 心皮 ) 는 2 개이고각각떨어져있으며밑부분이붙어있다. 개화기는 6~7 월이고결실기는 8 월이다. 뿌리에서노루오줌같은역겨운냄새가나서붙은이름 타박상 : 신선한노루오줌뿌리 37.5g 을썰어황주 ( 黃酒 ) 로쪄서 3 회에나누어식전에복용하거나물로달여서복용한다. 관절염 : 노루오줌뿌리 11g, 급기 ( 及己 ) 1.5g, 홍회향 ( 紅茴香 ) 뿌리껍질 1g 을물로달여서 ( 먼저홍회향뿌리껍질을한시간동안달인다음노루오줌뿌리와급기를넣고함께달인다 ) 황주 ( 黃酒 ) 에타서복용한다. 위통과장염 : 노루오줌뿌리 19g, 청목향 ( 靑木香 ) 11g 을약한불에쬐어말려가루낸다. 1 회 0.74g 을하루에 3 회, 끓인물에타서먹는다. 혹은노루오줌뿌리 7.5~11g 을물로달여서복용한다. 소아경풍 ( 小兒驚風 ): 신선한노루오줌뿌리 7.5~11g 을물로달여서복용한다. [ 강서 ( 江西 ), 중약수책 ( 中藥手冊 )] 수술후통증을멎게하는방법 : 신선한노루오줌뿌리 37.5g 을물로달여서복용한다. 독사에물린상처 : 신선한노루오줌뿌리 37.5g 을씹어즙을먹거나물로달여서복용하고찌꺼기는상처에바른다.

21 21. 둥굴레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땅속줄기에서줄기가나와 60 cm가량자란다. 잎은줄기한쪽에치우쳐서어긋난다. 잎자루는거의없으며잎가장자리는밋밋하다. 꽃은 6~7 월에잎겨드랑이에서 1~2 송이씩피는데, 긴대롱처럼생겼으며꽃부리쪽은담녹색이나꽃자루쪽은흰색이다. 꽃부리는 6 갈래로조금갈라져있다. 열매는장과 ( 漿果 ) 로가을에검은색으로익는다. 이른봄어린잎과뿌리줄기를캐서어린잎은물에오래담가우려낸다음나물로먹으며, 뿌리줄기는삶거나구워먹거나녹말을만들기도한다. 쓴맛이없고단맛이조금도는뿌리줄기를가을에캐서그늘에말린것을위수또는위유라고하는데한방에서는자양 강장 해열등에쓴다. 뿌리줄기를가루로만들어타박상에바르기도한다. 둥굴레뿌리엔비타민 A 와전분이엄청풍부하게들어있는데옛날엔흉년이들면구황식물로이용되어민초들의목숨을부지시켜준야생식물이다. 대표적으로자양강장에최고고혈압과당뇨에치료효과가있고노화방지피로회복스트레스해소위궤양내장기관기능촉진대변을부드럽게해서변비에효과가있고양기가부족한소변을자주보는남성에겐정력을왕성하게해주고동의보감의기록엔태양의정기를받은생약중첫번째로평가되고인삼을 4 번째서열에둔다. 1. 허약체질개선평소힘이없거나, 병후회복기, 기가허해졌을때기력을회복해준다. 2. 혈관계질환혈액을맑게해혈관내노폐물을제거하므로동맥경화나고혈압에좋다. 3. 식은땀날때이유없이식은땀이날때도도움이된다. 4. 피부노화방지노화의주범인활성산소를제거해주므로피부노화방지에좋으며, 둥굴레를먹거나피부에바르면기미와같이잡티를제거해주는미백효과도있다. 5. 다이어트둥굴레는포만감을느끼게되어다이어트에도좋다. 6. 숙면과피로회복둥굴레성분은중추신경계를진정시키고피로를풀어주어숙면을취할수있게된다. 7. 당뇨예방둥굴레는혈당수치를낮춰주어당뇨병예방과치료에도움을준다.

22 22. 술패랭이꽃 술패랭이꽃은학명은 Dianthus superbus로석죽과에속하는여러해살이풀이다. 조선시대장돌뱅이들이머리에썼던패랭이를닮았고끝부분이마치술처럼갈가리찢어져자란다하여 ' 술패랭이꽃 ' 이라함. 높이는 1m 내외이다. 털이없으며, 흰가루가덮인것같은녹색이다. 잎은선상피침형, 끝이뾰족하며, 아랫부분은합쳐져마디를둘러싸고, 길이는 10cm 내외이다. 꽃은분홍색이다. 꽃받침은긴원통형으로길이 3cm 이상으로끝이 5갈래, 갈래는피침형이다. 꽃잎은 5갈래, 끝은깊이잘게갈라지고, 밑동에수염털이있다. 수술은 10개, 길게나오고, 암술대는 2개이다. 여름부터가을사이에전초를베어햇볕에말린다. 맛은맵고쓰며성질은차다. 열을내리고소변을잘나오게하며혈 ( 血 ) 을잘돌게하고월경을통하게한다. 달인약이이뇨작용과혈압을낮추는작용을나타낸다는것이실험에서밝혀졌다. 습열로인한임증, 소변을보지못하는데, 붓는데, 부스럼, 결막염등에쓴다. 하루 12 16g을달임약, 가루약, 알약형태로먹는다.

23 23. 승마 승마 [Cimicifuga heracleifolia, 升麻 ] 미나리아재비과 ( 科 Ranunc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깊은산속에서자란다. 키는 1.2m 정도이며, 뿌리는굵고흑자색을띤다. 잎은잔잎이 3 장씩모여나고잔잎의가장자리는보통 2~3 개로갈라지며불규칙한톱니가있다. 꽃은 8~9 월경원줄기끝에빽빽이달린다. 꽃잎은 3~4 장으로흰색이며수술은많고열매는골돌 ( 蓇葖 ) 로익는다. 여름철짙푸른산길에축제의폭죽처럼피어난흰꽃들은화려한분위기를자아낸다. 한방에서는뿌리를승마라고하여해열 해독 두통에사용한다. 번식은뿌리나누기나씨로한다. 만주에도분포한다. 승마추출물은갱년기여성들에게서흔히눈에띄는체열감 ( 안면홍조 ), 도한증 ( 盜汗症 ), 수면장애 ( 睡眠障碍 ), 신경과민, 우울증등의증상을개선하는데효과적인것으로알려져왔다한방에서근경을승마 ( 升麻 ) 라하여봄, 가을에채취하여수염뿌리가완전히건조될때까지건조하여불에그을리거나죽염을굴려서수염뿌리를제거하고썰어햇볕에말린후발한, 해열, 해독, 두통, 급성전염병, 탈항, 구창, 부녀붕대 ( 婦女崩帶 ), 자궁탈출 ( 子宮脫出 ), 장기의탈수 ( 脫垂 ) 등에달이거나알약을만들어약재로사용한다

24 24. 산오이풀 쌍떡잎식물장미과의여러해살이풀. 고산지역의습기가많은곳에서자란다. 높이 40 80cm이다. 뿌리줄기가굵고옆으로벋는다. 잎은어긋나고깃꼴겹잎이며뿌리에달린잎은잎자루가길고 4 6쌍의작은잎으로구성된다. 꽃은 8 9월에붉은자줏빛으로피고, 열매는수과로서네모진다. 오이풀은잎을뜯어서코에대어보면진짜오이보다오이냄새가더진하게난다. 오이풀은꽃모양이독특하다. 마치젖꼭지처럼생긴자주색꽃이긴꽃자루끝에서둥글게뭉쳐서핀다. 대개의꽃들이아래서부터위로피어올라가지만오이풀은위에서부터피는것이특징이다. 오이풀의꽃은화려하지는않으나그생김새가독특하여꽃꽂이재료로흔히쓴다. 오이풀종류는설사, 대장염, 출혈, 악창, 화상등에중요하게쓰는민간약이다. 특히지혈작용이강 하다 오이풀은화상에최고의명약이다. 오이즙을화상에바르면신기한효과가있듯오이내음이나는 오이풀의잎이나뿌리줄기를짓찧어붙이면신통하다싶을만큼잘낫는다. 대개 2도화상은 3~4일만에흉터를남기지않고깨끗하게낫는다. 3도화상은 2~3일이면딱지가떨어지는데딱지밑에고인고름을잘닦아내고오이 풀연고를붙이면새살이돋아나거의흉터를남기지않고낫는다. 3 도화상으로목숨이위험하다하더라 도오이풀이나뿌리를생즙을내어먹이면서오이풀연고를붙이면 20일이내에깨끗하게낫는다. 뼈조직까지손상되었을때에는오이풀생즙을계속먹여서먼저화독을풀고오이풀연고를바르도록한다. 급만성대장염, 설사등에는오이풀뿌리를달여서마시면즉시효과가있다. 대변에피가섞여나올때, 자궁출혈, 월경과다, 장출혈등에 20~35g을물로달여서마시면곧피가멎는다. 습진에는오이풀뿌리, 줄기등을농축하여발라준다.. 산오이풀은해발 1,500 고지이상에서자생, 오이풀은낮은산과들에서자생.( 모두같은약용 )

25 25. 잔대 초롱꽃과 ( 科 Campan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50~130 cm이며뿌리는곧고, 줄기에털이있다. 잎은타원형으로돌려나며꽃은 7~9 월에엉성한원추 ( 圓錐 ) 꽃차례로작은꽃들이어긋난다. 하늘색의꽃은종 ( 鍾 ) 모양으로아래쪽을향해달리는데, 길이는 1.5~2.0 cm이고수술은 5 개이다. 암술머리는길어꽃밖으로나온다. 잔대는우리나라특산종으로암세포에대한항면역효과있는것으로보고되고있다잔대는종류가많아서우리나라에 40 여종류가있다. 잔대를오래복용하면폐와기관지, 위, 장이튼튼해지고변비가없어지며힘이솟구치고근육과힘줄이튼튼해진다. 그리고살결이옥처럼고와지고살이찌며몸이가벼워지고힘이난다. 어떤사람이 1 년동안잔대를열심히캐먹고는천하장사의힘을지니게되어건축공사장에서쓰는철근을새끼꼬듯꼬았다는실화가있다. 1 가래, 기침, 천식 : 잔대는가래를삭이고기침을멎게하는데에도효과가매우좋다. 뿌리말린것을열개쯤물한되에넣고두시간쯤푹달여서마신다. 2 중독 : 가래가나오면서기침을하거나열이나면서갈증이있을때갖가지중금속중독과약물중독, 식중독, 독사중독, 벌레독, 종기증을치료하는데쓴다. 가을에뿌리를캐서그늘에말렸다가쓰는데하루 10~15g 을달여서먹거나가루로내어먹는다. 3 산후풍 : 산후풍으로온몸의뼈마디가쑤시고아플때에는잔대뿌리말린것 3 근 (1800g) 과가물치큰것한마리를한데넣고푹고아서그물만마신다. 늙은호박의속을파내버리고그안에잔대를가득채워넣고푹고아서물만짜내어마시는방법도있다. 웬만한산후풍은이방법으로치유된다. 4 부인병 : 자궁염, 생리불순, 자궁출혈등온갖부인병에도효력이크다. 5 농가진 : 잔대뿌리를삶아서그물을환부에자주바른다.

26 26. 수영 마디풀과 ( 科 Polygon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한국전역의산야에자란다. 키는 80cm까지자라며원줄기는둥글고홍자색이돌며잎과마찬가지로신맛이난다. 뿌리로부터나오는잎들은밑에서모여달리고, 줄기에서나는잎들은어긋난다. 엷은노란색의꽃은 5~6월에암꽃과수꽃이각각다른개체의원줄기와가지 끝꽃대에돌려달린다. 꽃잎은없고꽃받침은 6 장이다. 열매는세모진타원형으로광택이난다. 1% 정도 함유된옥살산과수산화칼륨이특유의신맛을낸다. 줄기의연한잎은삶아나물로먹지만너무많이먹으면좋지않다. 씨로번식시킨다. 수영은위궤양 위하수 소화불량등위장병을치료하고위장기능을강화하는데깜짝놀랄만큼효과가있는약초이다. 수영을뿌리째뽑아푹삶은다음엿기름을넣어삭혀서찌꺼기는짜서버리고감주를만들어마시면갖가지위장병이치료된다. 수영을푹삶아서그물을밥먹기전에맥주잔으로한잔씩마셔도같은효과가있다. 수영의뿌리는류머티스성관절염에도특효가있다. 류머티스성관절염은아직까지의학적으로그원인도규명되지않고뚜렷한치료법도없는최고고질병의하나이다. 수영의잎은소변을잘나오게하고담석이나신장의결석을없애는약으로쓴다또혈액을맑게하고간장을튼튼하게하며, 소화를잘되게하고밥맛을좋게하는데에도즐겨쓴다수영잎으로만든차는민간에서열을내리는약으로인기가있었으며, 뿌리를짓찧어짜낸즙은옴, 습진같은피부병치료에썼고, 요즘에는화상이나치질치료약으로쓴다. 수영잎에는비타민 C 가많아 19 세기초북극탐험이한창일때비타민 C 부족으로인한괴혈병을예방하기위하여수영잎을갖고다니기도했다. 수영의신맛이고기를연하게하므로고기요리에향미료로도널리쓰고, 또음식에신맛을낼때오렌지나레몬대신쓰기도한다.

27 27. 짚신나물 장미과 ( 薔薇科 Ros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1m 까지자라며, 줄기에거친털이있다. 큰잔잎과작은잔잎이교대로달리는잎은깃털처럼갈라져어긋난다. 잎자루의아래쪽에는반달처럼생긴턱잎 [ 托葉 ] 이줄기양쪽으로 2 장달린다. 꽃은 6~8 월경줄기끝에총상 ( 總狀 ) 꽃차례를이루며노랗게핀다. 꽃잎은 5 장이고, 가을에익는열매는겉에갈고리같은털이있어사람의옷이나동물의가죽에잘달라붙는다. 각국의문헌을보면선학초를이용한항암치료나질환치료는굉장히광범위하고다양하다. 우리나라의 < 신씨본초학 > 에는자궁암 설암 간암 폐암에쓰였으며, 중국의 < 암류방치연구 > 란문헌에는자궁암치료에집중적으로첨가해신빙성이있는임상실험결과를얻었다고 밝히고있다. 북한의 < 동의학사전 >, < 약초의성분과이용 > 이란문헌에는간암 위암 식도암 자궁암 방광암 대장암에쓰고있으며, 미국에서발간된 < 약초백과 > 에는선학초는오장을편하게하는약초로이름나있으며, 성악가들이성대를보호하기위해선학초를달인물로입가심을자주해목을축인다고밝히고있다. 아메리카대륙의인디언들은신장 간장 관절염치료에써왔으며, 유럽에서는위궤양 장염 설사 지혈에써왔다. 유럽과중국등지에서도흔히찾아볼수있는이자생약초는쥐를이용해항암효과를실험한결과암세포를억제하면서정상세포의성장을돕는것으로나타났으며, 일본에서는이식물로부터 11 가지의항암성분을추출했다고한다. 또짚신나물은암세포를억제하면서정상세포의성장을두배나좋게하는것으로나타났다. 각종종양의통증에짚신나물 120g 을 1.5 시간달여여과하고여과액을증기로말리는데이것을하루분량으로하여 4 시간간격으로 6 번복용한다. 일본에서도짚신나물뿌리에서뽑아낸 11 가지의성분이대부분항암활성이있다는연구결과가나왔고, 북한에서도종양치료에써서일정한효과가있었다는보고가있다. 짚신나물을암환자에게쓰면암세포의핵분열상이줄어들고핵막이두꺼워지며심지어는핵이파괴되거나덩어리로뭉쳐진다고한다. 짚신나물은거의독성이없으면서도현저한항암효과가있는약초이다. 1, 지혈작용 2, 심장혈관및평활근에대한작용 3, 항염증작용.4, 항균및항기생충작용

28 28. 물레나물 물레나물과 ( 科 Hyperic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해가잘비치는산기슭에서흔히자란다. 줄기는네모지며키가 1m 까지자라는데, 윗면은초록색이나아랫면은갈색이다. 잎은마주나고잎끝이줄기를싼다. 잎에는투명한점들이있다. 꽃은노란색이며 6~8 월에줄기끝에 1 송이씩핀다. 꽃잎은 5 장으로낫처럼굽었으며, 암술대는가운데까지 5 갈래로나누어져있다. 열매는삭과 ( 蒴果 ) 로익는다. 봄에어린잎을따서나물로먹으며, 한방에서는식물전체를구충 부스럼 연주창에쓴다. 독일의사들은이식물추출물을항우울제로처 방하고있다. 우리나라에서도우울증을예방하고치료하는건강기능식품으로인정받아 2008 년발간된 < 건강기능식품 > 이라는약학과용교과서에도수록되어있다. 물레나물은꽃잎이바람개비모양인데서얻은이름이다. 한두송이씩띄엄띄엄자란다. 종자번식, 포기나누기, 꺾꽂이가모두가능하다. 히페리신성분이천연항생제역할을하여민간에서나한방에서연주창, 부스럼, 지혈, 기생충, 외상등을치료하는약재로쓰이기도한다. 이생약은전초 ( 全草 ) 를사용하는데함유된성분과약리작용을살펴보면히페리신은태양하에서광학적동적작용 ( 예 : 강한형광 ) 이있는색소성분으로산소를발생시켜항바이러스, 특히에이즈바이러스증식을억제하며, 살충제나항암제로 개발되고있다. 그밖에플라보노이드성분, 정유, 사포닌, 쿠마린등을함유하고있는추출물에서는도파민 ( 신경전당물질로정신활동을정상적으로유지해줌.) 이감소되어나타나는우울증에이물질의농도를선택적으로증가시켜줌으로써우울증을치료해준다. 사용량은건조한것 ( 생약 ) 으로 1 회 2~4 그램을하루 3 회사용하고, 추출물 ( 건강기능식품 ) 로는 1 회로하루 3 회사용하면좋다.

29 29. 고추나물 물레나물과 ( 科 Hyperic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뿌리가아주단단하다. 잎은마주보며나는데잎밑이넓어져줄기를감싼다. 잎을햇빛에비쳐보면검은색점들이보이며잎가장자리는밋밋하다. 꽃은노란색이며 7~8 월에가지끝에모여핀다. 꽃잎과꽃받침은 5 장씩이며꽃의크기는지름 1.5~2 cm정도이다. 열매는삭과 ( 果 ) 로익는다. 소연교 ( 小連翹 ) 는열매가달린식물전체를말린것으로한방에서는상처가났을때혈관이나조직을수축시켜피를막아주거나베인상처를치료하는데쓰지만피부병을일으키기도한다. 고추나물은여름철에줄기끝이나잎겨드랑이의작은가지에노란꽃이핀다. 어린잎은식용하며, 줄기와잎은신경통, 관절염등의치료제로쓰이며뿌리는강장제로쓰인다. 심장병에는고추나물한줌을 2~3 홉의물로반으로되게달여차대신에하루에여러번복용한다. 고추나물을통째로소주에담다두었다가벌레에물려가려을때바른다. 만드는방법은가위로고추나물을잘게잘라주둥이가넓은병에반으로채우고소주를 80% 정도까지붓고 2~3 개월후에사용한다. 고추나물은독일에서가장널리보급된항우울제이다

30 30. 씀바귀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30 cm정도이며줄기는가늘다. 뿌리에서나오는잎은로제트처럼달리며, 로제트잎사이에서줄기가나와 2~3 장의잎이달린다. 잎가장자리의아래쪽에만톱니들이약간있으며, 잎의기부는줄기를감싼다. 노란색의꽃은 5~7 월경가지끝에하나씩달리는두상 ( 頭狀 ) 꽃차례로무리져핀다. 두상꽃차례는 7~8 송이의설상화 ( 舌狀花 ) 로만되어있다. 열매에는길이가 4~5 mm쯤되는연한노란색의갓털 [ 冠毛 ] 이있다. 이른봄에뿌리와어린순을나물로먹는데, 잎의상처에서분비되는흰수액은쓴맛을내지만기름에무치거나초간장에무쳐먹으면오히려입맛을돋운다. 식물의뿌리는위장약이나진정제로이용하기도한다. 씀바귀는암세포억제정상세포보호씀바귀로암세포증식에관한실험을한결과, 암세포증식을 60% 에서무려 87% 까지억제한것으로나타났다! 그에반해정상세포에는비교적낮은증식억제를보여정상세포는덜손상시키고암세포는효과적으로증식을억제하는것을알수있었다. 토코페롤은일반적으로비타민 E 로알려진성분인데, 뛰어난항산화작용으로암을예방한다. 그런데이토코 페롤에비해씀바귀는항산화효과가무려 14 배뛰어나다고한다. 특히, 씀바귀는뿌리까지먹을수있는데, 잎뿐아니라뿌리부분에도뛰어난항산화효과가있다. 박테리리아중유해한박테리아는파상풍, 콜레라, 결핵등을일으킬수도있는무서운물질이다. 그런데씀바귀에는해로운슈퍼박테리아를없애는놀라운효과가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중국에서는갓태어난아기에게젖을먹이기전에먼저먹이는다섯가지맛이있었다고한다. 그중하나가씀바귀의즙이었다고한다. 첫번째는식초로신맛을, 두번째는소금으로짠맛을, 세번째는씀바귀의흰즙으로쓴맛을, 네번째는가시로혀를찔러아픔을! 마지막으로는사탕으로단맛을느끼게했다 토끼가좋아하는씀바귀 여름더위를물리쳐주는씀바귀

31 31. 꿩의다리 현화식물문. 쌍떡잎식물강.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 꿩의다리줄기는속이비어있으며분백색이돈다. 어긋나게달리는잎은 2~3 회우상으로갈라지고전체적으로삼각형을이룬다. 잎자루는위로달수록짧아지다없어진다. 작은잎은도란형으로끝이 3~4 개로얕게갈라진다. 5~6 월줄기와가지끝에서흰색또는연홍색의꽃이산방화서로달린다. 꽃잎은없고하얀수술이수북하게모인형상이며꽃받침조각은 4~5 개이다. 수과인열매는 3~4 부분이돌출되어있는타원형이다. 꿩의다리 ( 마미련馬眉漣 ) 는청열약으로꿩의다리, 산꿩의다리, 자주꿩의다리, 금꿩의다리, 좀꿩의다리, 은꿩의다리가있다. 생김새는비슷하지만약성은전혀다른약초이다. 음양곽은보익약으로발기부전, 유정, 허리무릅의연약한증상, 자궁이냉하여임신이안되는증상등에사용을하고마미련은청열약으로장염, 이질, 황달, 폐열로발병된해수등에사용을한다고되어있다. 자주꿩의다리는음양곽과잎은비슷한데음양곽보다키가많이큰것이특징이다. 피를맑게하고해독의효능이있다. 가을에뿌리째뽑아햇볕에말려사용한다. 1 일 3~9g 을달여서복용한다. 어린줄기와잎은독을제거한후식용한다. * 폐열해수, 인협후염, 각종의열증을치료한다.* 황련의대용으로사용한다. 꿩의다리의어린순은나물로식용하고, 한방에서뿌리줄기와뿌리를동아당송초 ( 東亞唐松草 ) 라하여청열, 해열, 치통, 급성피부염, 소염, 습진, 감기, 홍역, 복통, 이질, 종기등에약재로사용한다. 질병으로인하여몸이좋지않을때. 기분이좋지않을때, 우울할때에이풀을먹으면기분이좋아진다삼지구엽초대용으로쓴다지만이는잘못된것이다. 차대용으로약 1 개월가량장복하면몸이상쾌하고가벼워지며힘이생기고건위강장등에좋다. 용량은 1 회분으로말린잎 4~5 그람을 0.2 리터에넣고반량이되도록달여서식후복용한다.

32 32. 쇠무릎 쇠무릎지기 우슬 ( 牛膝 ) 이라고도함. 비름과 ( 科 Amaranth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흔히산과들에서자란다. 원줄기는네모지고키는 1m 정도이다. 잎은마주나는데잎이만나는마디가마치소의무릎처럼볼록하여쇠무릎이라고한다. 8~9 월에연한녹색꽃이원줄기끝과잎겨드랑이에수상 ( 穗狀 ) 꽃차례를이루며핀다. 꽃은꽃차례밑부분부터피어꽃이진후에는밑으로굽어꽃차례축에달라붙는다. 꽃받침은 5 장으로각각모양이다르고, 수술도 5 개로밑부분이합쳐진다. 열매는포과 ( 胞果 ) 로 1 개의씨가들어있는데쉽게떨어져서사람의옷이나짐승의털같은것에붙어멀리전파된다. 민간에서는겨울에추워져혈류순환이안되는데다가관절이딱딱하게굳어져관절염이생기고, 허리가아프며다리도힘이없고시리며아픈증상에없어서는안될약초로알려져있기도하다 1, 원기를회복시키고근골을튼튼하게한다. 2, 풍습에의한마비, 요통으로무기력한증상 3, 칼따위의베인상처및동통우슬초를짓찧어환부에붙인다. 4, 인후염, 편도선염 5, 남자의양기가부족한것, 노인의실뇨를다스리기도하며, 내장을보하고정력을높이며음기를이롭게한다. 골수를채우고백발을방지하고, 근육을튼튼하게하며간장의풍허를보한다. 특히쇠무릎지기는관절염에효험이좋다. 류마티스관절염과골관절염 ( 퇴행성 ), 풍습성관절염에모두효과가있는데꾸준히오래복용하면효험을볼수있다. 복용법은쇠무릎지기뿌리를 50kg 이상채취하여잘씻은다음큰가마솥에넣고푹삶는다. 물이끓기시작하면불을약하게하여 24 시간쯤달인다음약재를건져내고남은약물을다시 24 시간쯤졸여물엿처럼되면이것을식혀서냉장고에보관해두고밥먹기전에 2~3 숟갈씩먹는다. 월경이과다한증상및임신부는복용하지말아야한다.

33 33. 도라지 초롱꽃과 ( 科 Campanulaceae) 도라지속 ( 屬 Platycodon) 에속하는단하나뿐인동아시아산다년생초. 풍선처럼생긴꽃눈이자라꽃이된다. 나팔꽃처럼벌어지는꽃은 5 갈래로갈라지고, 두껍고질기다. 열매는다익으면 5 조각으로갈라지는씨꼬투리로맺히며끝이터진다. 잎은계란모양으로끝이뾰족하며잎자루가없다. 꽃은연보랏빛이도는파란색또는흰색을띠며, 갈라진끝은뾰족하고지름 5~7 cm정도이다. 뿌리는봄과가을에캐서날것으로먹거나나물로만들어먹는다. 뿌리는섬유질이주요성분이며당질 철분 칼슘이많고또한사포닌이함유되어있어약재로도쓰인다. 한방에서는뿌리를캐서껍질을벗기거나그대로햇볕에말린것을길경 ( 桔梗 ) 이라고한다. 일찍부터식용 약용으로써오던도라지는 도라지타령 에서볼수있듯우리민족의생활과도매우친근한식물이다. 도라지의쌉쌀한맛은살균제다. 도라지는제 2 의 인삼이다.1. 사포닌의일종인플라티코딘, 플라티코디게닌이함유되어있는데거담작용과진해작용을한다. 2. 맛은맵고쓰며성질은평하며, 폐경에작용한다. 3. 담을삭이고 4. 폐기를잘통하게하고고름을빼낸다. 5. 도라지사포닌이기관지분비를항진시켜가래를삭인다. 6. 약리실험에서진정작용, 진통작용을한다. 7. 가슴이그득하고아픈데효과있다. 8. 숨이찬데효과있다. 9. 목이쉰데에쓴다 10.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에효과있다. 11. 인후두염에좋다. 12. 목안과위의점막을자극하여반사적으로기관지분비선의분비를항진시킨다. 13. 주로한중추억제작용을한다. 14. 항염증작용을한다. 15. 도라지사포닌은용혈작용이있다. 16. 해열작용, 소염작용을한다. 17. 편도염에좋다. 18. 기침을멈춘다.19. 민간에서는머리아픔에좋다. 20. 간경변증에좋다.21. 심장, 핏줄계통질병에쓴다. 도라지의사포닌은뿌리에많이들어있으며껍질있는상태의자연산에가장많이함유하고있다. 2~3년생도라지가가장좋으며, 한방에서는 5년이상된도라지를길경으로쓰고있다.

34 34. 기린초 기린초 ( 麒麟草 ) 는돌나물과에딸린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 일본, 중국, 동시베리아등에분포한다. 한국에서는중부이남산의바위겉에붙어서자란다. 줄기는굵은뿌리줄기에서여러개가나온다. 키는약 센티미터로몸에털이없으며, 잎은어긋난다. 잎에는살이많으며, 잎가장자리에는둔한톱니가나있다. 꽃은노란색을띠며, 6-7 월에원줄기끝에서무리지어핀다. 흔히관상식물로기르며, 어린순을먹는다. 한방에서이뇨와강장약재로이용한다. 바위틈이나화단에심어관상한다. 연한어린순은식용하는데주로 4 월중에채취하여가볍게데쳐서나물로먹으면맛이대단히담백하다. 약용으로사용하기도하는데백삼칠 ( 白三七 ) 이라한다. 1 사용부위는전초를사용하는데꽃이필때채취하여말려서잘게썰어서사용한다. 2 약효 : 지혈, 이뇨, 진정, 소종등에사용하고혈액의순환을돕는다고한다. 활혈작용이있어서타박상에복용하고폐결핵으로인한각혈, 대장출혈, 외상출혈에복용한다. 심계항진과가슴이답답한증상이심하고얼굴이붉어지며혈압이상승하는증상에도사용한다. 3 적용질환은토혈, 코피흐르는증세, 혈변등에사용한다. 4 약제는 1 회에 2-4g 씩 200cc 물에달여복용하거나생잎의즙을내어먹기도한다.

35 35. 구절초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땅속뿌리가옆으로뻗으면서새싹이나오며키는 50 cm정도이다. 뿌리에서나오는잎과줄기밑에달리는잎은날개깃처럼 2 번갈라지는데줄기가운데달리는잎은깊게, 줄기위에달리는잎은얕게갈라진다. 꽃은하얀색또는연한분홍색이며 9~10 월에지름이 8 cm에달하는두상 ( 頭狀 ) 꽃차례를이루어피는데, 이꽃차례는줄기끝에하나씩달린다. 식물전체에서좋은향기가나서뜰에심어도좋으며해가잘비치고물이잘빠지는곳에서잘자란다. 꽃이달린식물전체를캐서그늘에서말린구절초는한방과민간에서부인냉증 위장병 치풍등을치료하는데쓰고있다. 1. 호르몬작용촉진으로힘이나고젊고정력이넘치게한다. 2. 진통소염작용이강하나내성은없다. 3. 정혈작용이강해혈압을안정시켜준다 4. 소화를돕고위장을편안하고튼튼하게한다. 5. 기관지염후두염인후염만성기침감기에좋다.6. 정신적안정과두통탈모예방에좋다. 7. 만병의근원냉증을치료하며소음태음체질에좋다.8. 지방질분해작용이강해다이어트에도좋다.9. 호르몬을조절해주어여성갱년기장애에효과가있다.10. 구절초는쑥성질의국화과로서소독기능이강력하다. 11. 구절초는몸을덥혀혈액순환을원활히해준다. 체취가심한사람이나입에서냄새가나는사람은구절초끓인물에양치질을하면좋다. 옛날부터 9 월 9 일에이풀을채취하여엮어서매달아두고여인의손발이차거나산후냉기가있을때에달여마시는상비약으로써왔다. 선모초는자궁의수축력과긴장성을높여주기때문에월경불순, 월경이예사로건너뛰거나폐경이될나이도아닌데이른나이에월경이아예없어지려고할때, 혹은월경통이나월경이오랫동안멎지않을때, 그리고대하증, 불임증을비롯한여성질환에큰효과가있다. 특히머리를많이쓰는사람이나수험생이구절초차를마시면정신이맑아지고집중력이향상된다.

36 36. 미역취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50cm정도자란다. 잎은어긋나는데줄기밑에달리는잎은꽃이필때쯤말라없어진다. 줄기위에달리는잎은난형이며, 잎자루가있으나위로올라갈수록잎자루가짧아져없어진다. 잎가장자리에는뾰족한톱니들이있다. 노란색의꽃이 7~8월에두상 ( 頭狀 ) 꽃차례를이루어핀다. 두상꽃차례는 1송이의꽃처럼보이는데, 이러한꽃차례들이다시이삭꽃차례처럼모여있다. 열매는수과 ( 瘦果 ) 로익으며갓털 [ 冠毛 ] 이달려있다. 산과들에서흔히자라고어린순을캐서나물로먹기도하며, 한방에서식물전체를말려건위제 강장제 이뇨제로쓴다. 미역취와비슷한식물로울릉도에만자라는울릉미역취 (S. virgaurea var. gigantea) 와미국미역취 (S. serotina) 가있다. 울릉미역취는두상꽃차례가빽빽하게모여있으며, 미국미역취는키가 1m가넘고줄기에서꽃이달리는가지가많이나온다. 미역비슷하게생긴모습에서미역취라는이름이유래되었다 1. 염증에효과적. 세균을소독하 는효능도강하기때문에염증부분에세균번식을효과적으로막아준다. 타박상이나피부염에노출되었을경우, 미역취를해당부위에바르는것은민간요법으로많이알려져있다. 2. 눈에좋다. 미역취에함유되어있는비타민 A 성분은눈의건강에매우좋은효능이있다. 시야를회복시켜주는효능은물론, 눈을보호하는효능도있다. 3. 신장에좋다. 소변에이상이있을때에복용하시면효능을볼수있다. 미역취말린잎과줄기 10g 을물 700ml 에넣고달여서드시면좋다. 4. 감기를예방및치료하는데에좋다. 미역취에함유되어있는비타민 C 성분은감기를예방하는데는매우탁월한효능이있다.

37 37. 백선 운향과 ( 芸香科 Rutaceae) 에속하며선모 ( 腺毛 ) 로덮여있는다년생초. 뿌리는굵고줄기는나무처럼곧추서서 90 cm까지자란다. 잎은겹잎으로어긋나며가장자리에톱니가있는홑잎이 5~9 장씩달리고잎들이달리는축에는날개가달려있다. 꽃은 5~6 월에담홍색으로줄기끝에서총상 ( 總狀 ) 꽃차례를이루며, 꽃잎은 5 장이고수술은 10 개이다. 꽃과잎에서가연성의강한방향물질이방출되므로 'gas plant' 또는 'burning bush' 라는영어이름이붙었다. 가을에뿌리의겉껍질을벗겨햇볕에말린것을백선피 ( 白鮮皮 ) 라고하는데한방에서해독 황달 강심제로사용한다. 알레르기성비염에좋은백선효능 백선피에관해서북한에서펴낸 < 동의학사전 > 에서는이렇게기록하고있다. 백선피는백선의뿌리껍질이다. 백양선 ( 白羊蘚 ), 금작아초 ( 金雀兒草 ) 라고도한다. 산초과에속하는다년생풀인백선의뿌리껍질을말린것이다. 백선은늦은봄부터여름사이에뿌리를캐서물에씻은다음목질부를뽑아버리고햇볕에말린다. 맛은쓰고짜며성질은차다. 폐경, 대장경, 비경에작용한다. 풍습을없애고열을내리며해독한다. 백선피달임액은이담작용, 해열작용, 억균작용을나타낸다는것이실험적으로밝혀졌다. 풍한습비증, 황달, 대장염, 임증, 대하, 두드러기, 피부소양증, 옴, 버짐등에쓴다. 하루 6~12 그램을달이거나가루내어또는환으로만들어먹는다. 외용약으로쓸때는달임물로씻는다.

38 38. 할미꽃 미나리아재비과 ( 科 Ranunc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한국전역의산과들에자란다. 키는 40 cm정도이고전체에흰색의털이밀생한다. 잎은 5 장의잔잎으로이루어진깃털모양의겹잎으로잎자루는길다. 적자색의꽃은 4~5 월경포엽 ( 苞葉 ) 의중심에서나온긴꽃줄기의끝에 1 송이씩핀다. 수술은많고꽃밥은황색이며암술도많다. 열매는난형 ( 卵形 ) 의수과 ( 瘦果 ) 로모여있으며각각의씨방에는깃털처럼퍼진털이밀생하는암술대가남아있다. 뿌리를백두옹 ( 白頭翁 ) 이라하여한방에서건위제 소염제 수렴제 지사제 지혈제 진통제로쓰거나민간에서는학질과신경통에사용한다. 흰머리의노인을닮았다고해서한약명으로백두옹 ( 白頭翁 ) 이라고부르며가을에서이듬해봄꽃이피기전에채취하여뿌리를제거하고전초를햇볕에말려잘게썰어탕이나환을지어약으로사용한다.< 동의보감 > 에의하면할미꽃은약성이차고맛은쓰며사포닌과아네모닌그리고유독물질인프로트아네모닌등을함유하고있다. 심한이질로인하여설사를하는데효과가있으며, 살충해독의작용을한다. 때문에할미꽃은배앓이를할때 할미손은약손 이라고흥얼거리시며배를문질러주시던우리네할머님의자상함같은효능이있는것이다. 이질 ( 痢疾 ) 은항상설사를동반하며그기복이심하기때문에휴식리라고도부른다. 할미꽃은아메바원충을멸살하는작용을하며동시에휴식리를치료하는명약이다. 또할미꽃은피부병의원인이되는진균의멸살작용이있어많은피부질환에효과가있는데이때는토복령 ( 土茯笭 ) 과제비꽃을함께달여복용한다. 그리고소염, 해독, 소종에효과가있어산두근 ( 山豆根 ) 과사간 ( 射干 ) 이라는약재와함께달여복용하면편도선염에도효과가있다. 민간에서도할미꽃의효능은많이알려졌는데장 ( 腸 ) 의활동을촉진시키는작용을하므로달여서먹으면변비치료에효능이있고, 고열로코피가날때는지혈효과를발휘한다. 살충해독작용으로여름철각종해충방재등위생에도한몫을했던것으로전한다.

39 39. 산비장이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140 cm까지자라며, 줄기에홈이 파여있다. 잎은깃털처럼갈라져마치 6~7 장의잔잎으로이루어진겹잎처럼보인다. 잎가장자리에잔톱니가있으며잎자루길이는 30 cm에이르기도한다. 홍자색의꽃은 여름부터가을에걸쳐줄기끝에달리는두상 ( 頭狀 ) 꽃차례로무리져피지만꽃차례하 나하나가마치하나의꽃처럼보인다. 열매는수과 ( 瘦果 ) 로갓털이달려있어바람에날 린다. 봄철에는어린순을나물로먹는다. 꽃술이갈고리처럼휘어있어산을지키는비장 ( 엣날무관 ) 과같다고해서붙여진이름 이다. 늦은봄이나한여름에산약초산행을하다보면잎에까시가있어긁히고할퀴고 하는풀들이있는데, 엉겅퀴종류의국화과식물이다 알고보면줄기와잎, 뿌리, 풀잎새하나도버릴것없이사용하는유용한약초로서민간과한방에서도많이쓰여지고있다. 봄에나는어린순과함께뿌리채채취한것을약재로가장많이쓰이며, 생으로즙을내서먹거나달여서복용한다

40 40. 얼레지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30 cm정도이고비늘줄기를가진다. 잎은 2 장으로마주보는것처럼달리는데잎가장자리는밋밋하나주름이지기도하며, 잎에무늬가생기기도한다. 4 월경잎사이에서나온꽃자루위에보라색꽃 1 송이가아래를향해핀다. 꽃잎은 6 장으로뒤로젖혀지며, 안쪽에진한자주색의 W 자형무늬가있다. 수술은 6 개, 암술은 1 개이지만암술머리는 3 갈래로나누어진다. 열매는삭과 ( 蒴果 ) 로익는다. 봄철에어린잎을나물로먹으며, 초가을에비늘줄기를캐서쪄먹거나이질 구토치료에쓰고강장제로사용한다. 숲속의나무그늘에서자라는데, 나무에잎이나오기전에꽃이피었다가잎이나올무렵에열매를맺고죽기때문에봄을알리는식물로알려져있다. 1 봄이나여름에채취하여햇볕에말리거나생것으로쓴다. 2 성분 : 인경에는 40-50% 의전분이함유되어있다. 인경에서추출한전분은片栗粉 ( 편율분 ) 이다. 3 약효 : 健胃 ( 건위 ), 鎭吐 ( 진토 ), 止瀉 ( 지사 ) 의효능이있다. 위장염, 구토, 下痢 ( 하리 ), 화상등을치료한다. 4 용법 : 달여서복용하거나散劑 ( 산제 ) 로복용한다. < 외용 > : 짓찧어서환부에붙인다. 보호방안인경 ( 鱗莖 ) 이지하로깊숙이들어가있으므로쉽게멸종될우려는없으나남획이심각한식물이다. 자생지의적절한보호는물론효과적인번식방안을모색하여경제작물로이용하고, 자생지외보존을실시한다. 얼레지는콩팥질병, 이질, 복통, 젖앓이, 설사, 구토, 궤양성질병에효험을나타내며위장병치료의건위약으로, 이뇨, 염증약으로도쓰이고있다. 상처, 부스럼, 습진, 화상에는잎을짓찧어달인것을건강약이되는것이다. 끓는물에데쳐서찬물에행구고하루를우려낸다음나물로무치거나된장국에넣어먹으면특유의향기와미역처럼미끌미끌거리는느낌이난다고한다. * 주의사항 : 얼레지꽃은사람에따라서알러지가있을수있으므로꽃술을제거한후사용하는것이좋다. 또한한번에많이음용을하다보면체질에따라서잠이오지않은경우가있으니주의한다.

41 42. 이질풀 이질풀 [Geranium nepalense subsp. Thunbergii] 광지풀, 현초 ( 玄草 ), 현지초 ( 玄之草 ) 라고도함. 쥐손이풀과 ( 科 Geran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줄기는옆으로비스듬히자라거나기듯이뻗으면서자라고, 길이가 50 cm에달한다. 줄기를비롯하여전체에털이많고뿌리는여러개로갈라진다. 손바닥모양의잎은마주나며, 3~5 개로갈라진다. 너비가 3~7 cm정도인잎은앞뒷면에검은색무늬와털이있다. 지름이 1~1.5 cm인연한홍색, 홍자색, 흰색의꽃은 8~9 월에피며, 하나의꽃자루에 1~2 개의꽃이달린다. 5 개의씨가들어있는열매는 10 월에익는데, 위로말리는삭과 ( 蒴果 ) 이다. 열매껍질의용수철같이말리는힘으로씨를멀리퍼뜨릴수있다. 전국의산야 초원 길가 밭둑등에서흔히자라며, 예로부터이질에특효가있다고해이질풀이라고한다. 관상용이나약용으로사용한다. 한방에서는많이쓰이지않으나민간에서이질 복통 변비 대하증 방광염 피부염 종창 위궤양등의치료에쓰이며, 특히양계를하는데있어병아리때부터이풀을달인물을먹이면닭의백리병 ( 白痢病 ) 등위장병의예방과질병의치료에좋다고한다. 일본에서는영약으로여기며주요성분으로는타닌 케르세틴 갈산 숙신산등이있다.

42 43. 큰까치수염 앵초과 ( 櫻草科 Prim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1m 까지자라는데, 줄기의아래쪽 은약간붉은빛을띤다. 어긋나는잎은가장자리가밋밋하고짧은잎자루가있다. 흰색 의꽃은 6~8 월경줄기끝에총상 ( 總狀 ) 꽃차례로피는데꽃차례끝이아래로조금숙여 져핀다. 꽃잎과꽃받침잎은모두 5 장이며수술은 5 개, 암술은 1 개이다. 봄에어린순을 캐서삶아나물로먹는다. 중국에서는식물전체를캐서진주채 ( 珍珠菜 ) 라고하여이뇨 제나월경불순의치료제로쓴다. 까치수염은세계적으로약 160 종이서식하고있으며우리나라에는 9 종이발견되었다. 까치수염또는까치수영이라고도부른다. 수영처럼맛이시큼하고봄에어린순을시골에서는어린이들이배고플때식량대용으로곧잘뜯어먹는다. 효능은여성의월경을고르게하고어혈을풀어주며청열소종한다. 간염, 황달, 소변불통, 골수염, 생리불순, 생리통, 기능성자궁출혈, 감기로인한발열, 두통, 인후염, 요통, 관절염, 타박상, 골절상, 야뇨증에효과가있다. 전초를약재로쓰는데, 가을에채집하여햇볕에말려보관하였다가말린약재를물한되에한줌정도쓰는량 10 그람 ~12 그람까치수영을넣고달여서물이반으로줄때까지달여서하루 3 번나누어먹는다.

43 44. 말나리 백합과의여러해살이풀. 높이는 80cm 정도이며, 잎은어긋나는것과돌려나는것이같이돋고타원형이다. 여름에안쪽에자갈색의무늬가있는붉은꽃이줄기끝에서머리숙여피고열매는삭과 ( 蒴果 ) 를맺는다. 비늘줄기는식용하고관상용으로재배하기도한다. 산지 ( 山地 ) 에저절로나는데한국, 만주, 우수리등지에분포한다. 말나리는백합과의식물로외떡잎식물이다. 말나리의학명은 Lilium distichum 으로, 속명인 'Lilium' 은백합을뜻하는 'lily' 의라틴어이며, 종명인 'distichum' 은매우귀하다 (very rare) 는뜻의라틴어에서유래됐다. 꽃은 7 월에피고, 주황색으로안쪽에짙은자갈색의반점이찍힌여섯장이모여꽃으로피는데, 그중 3 장은꽃잎, 3 장은꽃받침으로, 꽃받침을꽃잎으로둔갑시켜적은꽃잎으로화려한꽃을피우니, 꽃잎을더만들어야되는수고를더는머리좋은녀석이다. 잎은줄기에돌려나는잎이있고, 작은잎이줄기에어긋나서달려있다. 열매는삭과로난상타원형이다. 한방에서나리속 (lilium) 식물의비늘줄기는백합 ( 白合 ) 이라해약으로사용한다. 나리속의비늘줄기는다육질의비늘조각이기와지붕모양으로겹쳐있는모양으로땅속에발달하며, 번식기관이기도하지만많은양분을저장하고있는영양기관이다. 문헌에따르면백합은맛은달고약간쓰며, 성질은조금차고독이없다. 백합은음액 ( 陰液 ) 을보태폐를윤택하게해기침을멎게하고, 가래를제거하며, 안절부절못해하며정신이혼미하고헛소리를하는등의증상을개선하는효능이있다. 그래서주로음 ( 陰 ) 의기운이허약해서오는오랜기침이나가래와함께피가나오는증상을치료하거나, 열병후여열 ( 餘熱 ) 에사용한다. 약으로이용할때에는 2 년초를사용하는데, 9~10 월에줄기의잎이마르면채집해비늘줄기를채취한다. 내복할때에는 6~12g 을물에달여먹거나, 환이나가루로만들어먹으면된다.

44 45. 풀솜대 백합과의여러해살이풀. 솜대 솜죽대 녹약이라고도한다. 산지의숲속에서자란다. 근경은육질이고옆으로자라며끝에서원줄기가나와비스듬히 20 50cm 로자라며위로올라갈수록털이많아진다. 밑부분은흰색막질의잎집으로싸여있다. 잎 : 어긋나고 5 7 개가두줄로배열하고긴타원형으로세로맥이있으며양면에털이있다. 잎끝은뾰족하며밑은둥글고길이 6 15cm, 나비 3 5cm 로잎자루가짧다. 꽃 : 5 7 월에피고흰색이며원줄기끝의복총상꽃차례에달린다. 꽃은지름 5mm 정도이고작은꽃자루는길이 2 3mm 이다. 화피갈래조각은 6 개이고긴타원형으로길이 3 4mm 이며끝이둔하다. 수술은 6 개로화피보다짧다. 열매는장과로서둥글고지름 5mm 정도이며붉은색으로익는다. 생약명 : 녹약 ( 鹿藥 ) - 풀솜대, 왕솜대의뿌리줄기효능 : 정두통에효력이있고풍습성으로인한사지마비동통을치료하며, 여자의생리불순에도활용된다. 외용으로는종기, 유방염, 타박상에짓찧어붙인다.

45 46. 천남성 천남성과 ( 天南星科 A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산지의습한그늘에서자라며뿌리는납작한구슬줄기이고그위에얇은인편 ( 鱗片 ) 이줄기를감싼다. 줄기는녹색으로때로자주색반점이나타나며, 키가 15~30 cm이고 1 개의잎이달린다. 잎자루는 2 개로갈라지는데잎겨드랑이에 11 개의잔잎이달린다. 피침형의잔잎은끝과밑이뾰족하고, 가장자리에는톱니가있거나밋밋하다. 꽃은 5~7 월경암꽃과수꽃이다른나무에육수 ( 肉穗 ) 꽃차례를이루며피는데꽃차례의끝은뭉뚝하다. 포 ( 苞 ) 는통부 ( 筒部 ) 의길이가 80 cm정도로녹색이고윗부분은모자처럼앞으로꼬부라져통부가비를맞지않게하고있다. 열매는적색으로익는다. 천남성은강한자극이있어서생것을입에넣으면입안이부르트고목안이아린다. 예전고서에따르면천남성은중풍을낫게하고담을삭히며가슴을편안하게하는효능이있다고전해진다. 몸에있는수분을말리고몸안으로침입한풍의기운을제거하는동시에경련의증상을완화시키는효능과지통의효과도있다. 응용되는증상으로는중풍, 두통, 파상풍, 종기등이있다. 간에풍이침입하여고통을겪을때양호한효능을나타내는약재이다. 독성이강한약재중하나인천남성은복용시조심하지않으면심각한부작용을일으킬수도있으므로환자나일반인들의병증에알맞은가공방법을거친것을사용하여야하며대량을복용하거나전문가와상의없이임의로복용하지않도록한다. 약초의독을없애기위하여생강백반탕에남성말을섞어떡같이만들어닥나무잎으로싸서겉이누렇게된다음볕에말린것 ( 남성곡 ) 을만들어쓰기도하며소쓸개에천남성가루를넣어서그늘에말려우담남성을만들어쓰기도한다. 이식물의독은희염산에담그면사라진다. 그러므로사람의위장안에서독성이바로중화될수있는것이다. 한의에서는풍담을치료하는약. 진경약, 가래약, 이뇨약, 진통제로써중풍, 반신불수, 구완와사, 소아간질과경련등에쓴다. 파상풍, 전간에는천마와함께쓴다. 뿌리가루를곪은데바르면아픔을멈추게하고곪지않게한다. 피부암이나뱀에물린데도쓴다. 민간약으로곤충에물린데외용한다. 신경통, 류마치스, 관절염, 늑간신경통등에천남성, 황금, 생강각 3g, 반하, 복령, 창출각 4g, 진피 2.5g, 강활, 백지, 백계자, 감초각 1.5g, 을 1 첩으로달여서 1 일 3 회로나누어마신다.( 청습화담탕 ) 류마티스성관절염 : 생뿌리를갈아으깨어환부에바르면통증이완화된다. 안면신경마비 : 보드랍게가루낸것을생강즙으로개어병난쪽에붙이고찜질을해주어도효과가있다간질 : 뿌리 2~3g 을 1 회분기준으로달여서 1 일 2~3 회씩 2~3 일복용한다.

46 47. 뻐꾹나리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50 cm정도이다. 잎은넓은난형 ( 卵形 ) 으로어긋나며잎가장자리는밋밋하다. 7 월에연한자색의꽃이줄기끝에몇송이씩무리져피고자색점들이있는 6 장의꽃덮이조각 [ 花被片 ] 으로되어있다. 열매는피침형의삭과 ( 蒴果 ) 로익는다. 주로남쪽지방의숲에서자라며어린순은나물로먹는다. 나리꽃과비슷하나암술머리가 3 갈래로나누어진다음각각의암술머리가다시 2 갈래로나누어지는독특한특징을지닌다. 낙엽수림하의반그늘진곳에배수가잘되고척박한마사토에잘자란다. 번식방법 10 월경에채취한종자를직파하면다음해봄에발아하며발아율은 80 90% 정도에이른다. 가을철에분주에의한번식도잘된다. 재배방법중부지방에서는반그늘진곳에배수가잘되는토양에재배하는것이좋다. 그러나상당한그늘에서도적응이가능하며토양적응성이뛰어나다. 가능한한척박한토양이좋으며시비를하면식물체가도장하여도복현상이일어나거나관상가치를잃는다. 이용방안낙엽수하부의지피식재용으로적절하며척박한토양의녹화용으로매우좋다. 꽃은관상가치가있으므로절화용으로이용할수있다. 보호방안현재자생지에서는대군락을이루어생육하고있으나자생지를적절히보호할필요가있으며, 특히번식이잘되고경제적으로이용가치가있는식물이므로인공적으로대량증식을하여이용하거나자생지외보존을한다.

47 48. 박하 꿀풀과 ( 科 Lam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털이나있는줄기는네모지며, 키는 60 cm가량이고향기가난다. 잎은긴타원형이고마주나며잎가장자리에톱니들이있다. 줄기아래쪽에달리는잎에는잎자루가있으나위로갈수록짧아진다. 옅은보라색의꽃이 7~8 월에잎겨드랑이에서줄기를감싸면서모여피어층을이룬다. 통꽃이지만꽃부리끝만 4 갈래로갈라졌으며, 4 개의수술이꽃밖으로나온다. 열매는난형의수과 ( 瘦果 ) 로익는다. 날씨가좋은날잎을따서그늘에말린것을박하라고하여해열제나건위제로쓰기도하는데, 이보다 는잎에들어있는멘톨 (menthol) 을치약 향료 과자 음료수등에넣어방향제로널리쓰고있다. 기름지고물이잘빠지나너무메마르지않은땅에서잘자라며, 한국에서는남부지방에서잘자란다. 멘톨은꽃이피고줄기와잎이튼튼한상태에서아랫잎이점점누렇게변할때많이추출할수있고그질도좋다. 딴잎을햇볕에말리면잎속의물과함께유효성분이증발되므로주의를요한다. 박하뇌는박하의줄기와잎을증류하여냉각, 정제한백색의결정체로향기가있고시원한맛이있다. 건위와결핵에사용하고, 류머티스관절염과신경통에고약을만들어붙이면효과가있다. 또한구취제거에도좋다. 박하정은박하유와알코올을 1:9 의비율로섞어만든무색투명한액체로써건위제나장에찬가스를배설시키는구풍제로사용한다. 박하수는미온의증류수와박하유를 10:2 의비율로섞어서끓인다음여과지로걸러낸물로써, 입안이나목구멍에병이났을때쓰는함수제나위장병치료에효과가뛰어나위장약으로사용하고있다. 또한박하는가려움증이나진통에도효과가있어벌레에물렸을때박하잎을찧어올려놓으면효과를볼수있다.

48 49. 마타리 마타릿과의여러해살이풀높이약 1m~1.5m 에이르는여러해살이초본입니다. 5~11 개로깃모양으로깊이갈라진잎이대생하며, 밑부분의잎은잎자루가있으나올라가면서없어집니다. 여름철에노란색의꽃이여러개로갈라진소화경끝에산방화서로피며각지의산야에비교적메마른땅에서자랍니다. 뿌리를패장이라하며봄이나가을에캐서물에씻어햇볕에말립니다. 마른뿌리에서간장썩은냄새와비슷한냄새가난다하여패장이라합니다. 산비탈의풀밭에잘라는마타리를봄에돋는어린순을나물로먹는다. 바위에붙어자라는 ' 돌마타리 ' 는 20~60 센티미터로높이는마타리보다키가작다. 마타리의꽃말은 ' 미인 ' 이다. 가을철산길을걸어가노라면노랗게물든마타리꽃이무리지어자라는것을흔히볼수있다. 화려하게핀꽃에반해손으로몇개를꺽어서꽃병에넣어감상하기도한다. 뿌리줄기는가로로뻗거나경사지게가로로뻗으며썩은된장같은특이한악취가난다. 마타리를한자로패장 ( 敗醬 ) 이라고하는데그뜻은구린내, 썩은냄새, 묵은장냄새, 썩은젓갈이나썩은된장같은냄새가난다고하여붙여진이름이다. 성분은뿌리에는사포닌이있다. 작용은뿌리줄기와뿌리는동물실험과임상에서바구니나물뿌리와비슷한작용이있으며치료효과는그보다더좋은것으로밝혀졌다. 파트리니오시드는다른사포닌과마찬가지로용혈작용, 국소자극작용이있다. 뚝갈전초추출물은간세포의재생을촉진하고간세포변성을막는다. 응용은바구니나물과같다. 동의치료에서염증약, 배농약, 정혈약으로종창과부기, 산후배아픔등부인과에서주로쓴다. 민간에서는뿌리를달여지혈목적으로토혈, 코피등에먹으며위장염, 적리, 폐결핵, 골수염에도쓴다. 또한황달, 부기등에열물내기약으로쓴다. 마타리뿌리달임약 (6~10:200): 하루 3 번나누어먹는다.

49 50. 범꼬리 마디풀과 ( 科 Polygon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뿌리줄기가매우두껍고, 줄기는길어키가 80 cm에이른다. 뿌리에서나오는잎에는긴잎자루가있으나, 줄기에달리는잎에는잎자루가없다. 줄기에달리는잎의기부는심장처럼움푹파이고줄기를감싼다. 잎가장자리는밋밋하다. 5~7 월에흰색또는담홍색꽃이줄기끝에수상 ( 穗狀 ) 꽃차례로핀다. 꽃잎과꽃받침잎은구분이안되나모두 5 장이있다. 열매는수과 ( 瘦果 ) 로익는다. 뿌리줄기를권삼 ( 拳蔘 ) 이라해한방에서해독제 수렴제 지혈제로사용하며, 뱀에물렸을때사용하기도한다 꽃차례의모양이호랑이꼬리를닮아붙여진이름이라하는데식물체의볼륨이풍부하고꽃이특이하여화단이나공원의습한곳에식재하면좋다. 습기가적절히유지되도록하고과비를하지않도록한다. 식물체활용어린잎과줄기는나물로활용하고한방에서는뿌리를건조하여활용하는데, 습열로인한이질및대변출혈에쓰이며, 열이많아서나는코피, 외상출혈에도이약물의가루를사용한다. 또열로인한종기, 인후염, 구내염과뱀에물린데등에내복하거나외용한다.

50 51. 쥐오줌풀 마타리과 ( 科 Valerian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40~80 cm정도자란다. 옆으로뻗으며자라는뿌리줄기에서쥐의오줌과같은냄새가나서쥐오줌풀이라고한다. 깃털처럼 5~7 갈래로갈라진잎은겹잎으로마주나는데잔잎가장자리에톱니가있다. 연분홍색의꽃은 5~8 월경줄기끝에서산방 ( 繖房 ) 꽃차례를이루며무리져핀다. 꽃은통꽃이지만꽃부리 [ 花冠 ] 의끝이 5 갈래로갈라져있고수술은 3 개이다. 민들레의열매처럼털이달리는열매는수과 ( 瘦果 ) 로익는다. 습기가조금많은그늘진곳에서흔히자라며, 뿌리와식물전체를가을에캐서그늘에말린길초근 ( 吉草根 ) 을히스테리 신경통 간질의치료에쓰며해열제 진통제로사용한다. 쥐오줌풀은뿌리에서쥐오줌냄새가난다고하여쥐오줌풀이다. 생약 : 우리나라의쥐오줌풀의뿌리는 valierianae Radix( 힐초근 ) 이라해서약용된다. 이약의의약적응용은앵글로색슨족에의해 11 세기에이룩되었으며한편으로는향료 ( 香料 ) 로도쓰여져왔던역사가있다. 현대의신경안정제가개발되기이전에는이방면의약의주종을이루고있었다. 이제현대의약의정신신경계약에대한습관성등의부작용에대한반성으로이약물 ( 길초 ) 에대한재고가대두되고있다. 약리 : kessylglycol diacetate 아 kessoglycol-8-monoacetate 는수면시간을연장시키고자발행동의억제, 수동적회피, 반응억제, 진정작용이있고항스트레스위궤양작용이있다. 길초의알칼로이드성분도유효성이인정되었는데연수를마비시키는효과가있다. 약학적응용 ; 진정, 진경, 기타신경성질환에응용되고다른진정제와동시처방한다. 서양길초는항히스테리의명약으로전해내려왔다. 동양의약적응용 : 산통 ( 産痛 ), 월경불순, 피어, 금창 ( 金瘡 ) 치료, 신경불안, 고혈압, 위통

51 52. 엉겅퀴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줄기는곧게서고높이 cm 이고전체에흰털과더불어거미줄같은털이있다. 뿌리잎은꽃필때까지남아있고줄기잎보다크다. 줄기잎은바소꼴모양의타원형으로깃처럼갈라지고밑은원대를감싸며갈라진가장자리가다시갈라지고깊이패어들어간모양의톱니와더불어가시가있다. 꽃은 6 8 월에피고자주색에서적색이다. 13 세기덴마크와스코틀랜드가전쟁을벌였다. 덴마크는성벽을넘어공격해들어가려고발을벗고보니물웅덩이는바싹말라있고주위에는온통엉겅퀴밭이었다. 맨발로들어선덴마크병사는엉겅퀴를밟고는아픔을견디지못하고비명을질렀고, 스코틀랜드군사들은이틈을놓치지않고총공격하여승리를거두었다. 그래서스코틀랜드에서는엉겅퀴가 나라를구한꽃 으로서국가의상징이다. 피를멈추고엉기게한다고해서엉겅퀴라고부른다. 엉겅퀴는바람에씨를날려번식하는풍매화이다. 씨는갓털에매달려공중으로날아가는데, 멀리갈때는 3km 떨어진지점까지도날아간다. 뿌리를그늘에말려달여복용하면만성위장병에좋고, 생뿌리를찧어붙이면종기에좋다. 엉겅퀴는열을내리며, 독을풀고, 어혈을삭이며, 염증을가라앉히고, 어혈, 관절염, 위염, 장염, 고혈압등에약으로처방한다. 엉겅퀴의성분 silymarin 은이미약으로개발되어서간기능개선제로, 건강기능식으로도출시되어있다. 간에좋은엉겅퀴의효능 : 엉겅퀴는간질환과산후부종치료에탁월한효과가있는민간약 어혈을풀어주는엉겅퀴 : 지혈작용이있어각종출혈, 예를들면토혈, 코피, 잇몸출혈, 대변출혈, 소변출혈, 자궁출혈등에응용또혈액순환이제대로되지못하고굳어버려통증과응어리를일으킬때혈액순환될수있도록돕고, 악성종양에도효과가아주좋다정력을보강하는엉겅퀴 : 엉겅퀴에는남성의스테미너를강화하는익정작용과사람을살찌워건강하게하고혈액을보충하는작용도있고엉겅퀴생즙은 마시는정력제 라고말하기도한다.

52 53. 질경이 질경이과 ( 科 Plantagin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풀밭이나길가, 또는빈터에서자란다. 줄기는없고, 잎은뿌리에서뭉쳐나오며. 잎자루는잎몸과길이가비슷하고밑부분이넓어져서서로얼싸안는다. 꽃은 6 8월에흰색으로피고수술은 4개이고화관밖으로길게나오며, 암술은 1개이고, 씨방은상위 ( 上位 ) 이다. 열매는삭과이고꽃받침길이의 2배이며익으면가운데부분이옆으로갈라져뚜껑처럼열리고 6 8개의종자가나온다. 차전초를우리나라에서는질경이라고부른다. 질경이는흔한풀이다. 사람과우마의통행이잦은길옆이나길가운데무리지어자란다. 그러나별로쓸모없어보이는이풀이인삼 녹용에못지않은훌륭한약초이며제일맛있는산나물의하나이다. 질경이는생명력이대단히강하다. 심한가뭄과뜨거운뙤약볕에도죽지않으며, 차바퀴와사람의발에짓밟힐수록오히려강인하게살아난다. 얼마나질긴목숨이기에이름조차질경이라하였을까. 씨를차전자 ( 車前子 ) 라고한다. 질경이씨를물에불리면끈끈한점액이나오는데예부터한방에서신장염 방광염 요도염등에약으로쓴다. 민간요법에서만병통치약으로부를만큼질경이는그활용범위가넓고약효도뛰어나다. 질경이를민간에서는기침 안질 임질 심장병 태독 난산 출혈 요혈 금창 ( 金滄 ) 종독 ( 腫毒 ) 등에다양하게치료약으로써왔다. 이뇨작용과완화작용 진해작용 해독작용이뛰어나서소변이잘나오지않는데 변비 천식 백일해등에효과가크다. 천식 각기 관절통 눈충혈 위장병 부인병 산후복통 심장병 신경쇠약 두통 뇌질환 축농증같은질병들을치료또는예방할수있다. 질경이를오래먹으면무병장수하게된다고하였다. 질경이에대해서임상실험한것을보면, 기관지염환자에게한번에 40그램씩하루세번씩먹여 1 2주만에 77퍼센트의치료효과를보았으며, 질경이침출액을피하주사하였더니 30일지나자완전히나았다고한다. 질경이씨앗은간의기능을활발하게하는작용이있어황달에효과가있으며, 최근에는질경이씨앗이암세포의진행을 80퍼센트억제한다는연구보고도나와있다. 질경이씨앗으로기름을짜서모밀국수를반죽할때넣으면국수가잘끊어지지않는다. - 만성간염 : 씨한숟가락에물 2리터를넣고물이반으로줄어들때까지달여그물을하루세번에나누어마신다. - 고혈압 : 그늘에서말린질경이 10~20그램에물 1리터를붓고반으로줄어들때까지달여서하루세번에나누어마신다.

53 54. 민들레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줄기는없고, 잎이뿌리에서뭉쳐나며옆으로퍼진다. 잎은거꾸로세운바소꼴이고길이가 6 15cm, 폭이 1.2 5cm 이며깃꼴로깊이패어들어간모양이고가장자리에톱니가있고털이약간있다. 꽃은 4 5 월에노란색으로피고잎과길이가비슷한꽃대끝에두상화 ( 頭狀花 : 꽃대끝에꽃자루가없는작은통꽃이많이모여피어머리모양을이룬꽃 ) 가 1 개달린다. 꽃대에는흰색털이있으나점차없어지고두상화밑에만털이남는다. 한방에서는꽃피기전의식물체를포공영 ( 蒲公英 ) 이라는약재로쓰는데, 열로인한종창 유방염 인후염 맹장염 복막염 급성간염 황달에효과가있으며, 열로인해소변을못보는증세에도사용한다. 민간에서는젖을빨리분비하게하는약제로도사용한다. 한국 중국 일본에분포한다. 안덕균 < 한국본초도감 > 에서임상보고 1) 소화불량습관성변비에유효하며 2) 급성유선염에화농이안되었을때신통력이있다 3) 급성요도염에소염, 이뇨작용이있다 4) 급성평도선염에매일 120~180 그램을물에넣고달여복용하고 5) 급성인후염에는달인물을목안에분무하며 6) 급성황달형간염에일정한효력을나타내고 7) 각막이혼탁하여물체를잘못보는증상에도쓰이며 8) 화상에생것을짓찧어붙이고 9) 볼거리염에도생것을짓찧어달걀, 설탕을가미해서환부에붙인다 10) 피부에생긴사마귀에도생것을붙이면효력이있다. 1) 만성위염 : 민들레 20 그램막걸리한숟가락을함께두번달여서그탕액을혼합하여하루세번식후에복용 ( 중약대사전 ) 2)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 민들레뿌리를가루로만들어하루 3 번한번에 5 스푼씩식후에복용 ( 중약대사전 ) 3) 선천성혈관종 : 민들레잎, 줄기의흰즙을짜서혈관종표면에하루에 5~10 회바 fms 다 ( 중약대사전 ) 4) 만성간염, 지방간등의간질환 : 뿌리까지캐서말린것 30~40 그램에물 1.8 리터를넣고물이반으로줄어들때까지달여하루에 3~4 번나누어마십니다. 6) 변비, 만성장염 : 4~5 월에민들레뿌리를캐서말렸다가가루내어한번에 10~15 그램씩하루에식전에먹거나같은양의꿀과섞어서알약을만들어먹어도좋고더운물에타서먹어도된다. 7) 천식, 기침 : 민들레를생즙내어한번에한잔씩하루세번마신다. 이외에도상당히많은효능을가지고있다.

54 55. 금낭화 금낭화는우리나라각처의산지에서자라는다년생초본이다. 생육환경은깊은산의계곡근처의부엽질이풍부한곳에서자라는식물이다. 키는 60~100 cm이며, 잎은잎자루가길고깃모양으로 3 갈래가갈라진다. 꽃은연한홍색이며줄기를따라아래에서위쪽으로올라가며심장형으로달리고, 완전히개화하기전에는좌우에있는하얀색이붙어있지만완전히개화되면위쪽으로말려올라간다. 꽃가운데하얀주머니모양을한것은암술과수술이들어있는곳이다. 열매는 6~7 월경에긴타원형으로달린다 오래전어느산골에가난한며느리가밥을하다가밥을맛보다가갑자기부엌으로들어온엄한시어머니에게들켜밥풀이목에걸려죽었다. 며느리가죽은무덤에난풀이금낭화인데꽃을자세히들여다보면마치목구멍에걸린밥알모양으로보인다. 옛날시어머니의지나친구박에시달리던시절며느리들이그런한을이꽃의모양에빗대어지어낸전설이라생각된다. 서식지는대부분높은산절벽밑이다. 묵나물로최고이다. 원예용으로키워도꽃이주렁주렁달려예쁘다. 한방에서전초를채취하여말린것을금낭이라고하며, 피를잘고르고소종의효능이있어타박상 종기등의치료에쓴다. 꽃말은 ' 당신을따르겠습니다 ' 이다

55 56. 붓꽃 붓꽃과 ( 科 Irid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뿌리줄기가옆으로뻗고잔뿌리가나와자라며, 키는약 60 cm정도이다. 잎은길이 30~50 cm, 너비 5~10 mm이다. 5~6 월에꽃줄기끝에지름 8 cm정도의자색꽃이 2~3 송이씩핀다. 꽃잎과꽃받침잎이구분되지않는꽃덮이조각 [ 花被片 ] 6 장을가지며이가운데안쪽에있는 3 장은곧추서고바깥쪽에있는 3 장은옆으로퍼지며, 가운데에는자색점들이있다. 열매는삭과 ( 蒴果 ) 로익으며씨는갈색이다. 반그늘진곳에서잘자라며뿌리줄기를피부병치료에사용하기도한다. 봄과여름이교대하는문턱에서서붓처럼생긴꽃봉오리가화알짝입을벌리기시작을하면여름은벌써저만큼다가서고있음을느낀다. 붓꽃科의식물들중에서대개키가작은꽃들은봄철 (4 월 ) 에피고 ( 각시붓꽃, 난장이붓꽃, 솔붓꽃, 금붓꽃, 노랑붓꽃, 노랑무늬붓꽃등 ) 키가큰녀석들은초여름 (6 월 ) 에피는편이다.( 붓꽃, 흰붓꽃, 부채붓꽃, 제비붓꽃, 타래붓꽃, 대청붓꽃등 ) 이붓꽃들도꽤다양하고모양이그러그러한것들이많아서같은꽃을놓고도부르는이름이많기도하다. 꽃이나열매또는잎의특징이그식물의이름을결정하는것이대표적인예인데, 붓꽃은꽃봉오리의모습이이름을결정하는데크게기여를하고있다. 각시붓꽃을애기붓꽃, 각지붓꽃, 장미연미등으로도부르고, 작고꽃이예뻐서관상용으로이용되며, 민간및한방에서마린이라하여전초를약용하는데, 씨를마린자라하여습열로인한황달, 이질, 코피, 자궁출혈, 인후염에사용하는데, 약간의독성이있으며복용량이많으면설사를일으킨다. 그리고꽃을마린화라하며짠맛, 신맛, 약간쓴맛에서늘한성질이있는데, 인후염에효력이있고, 토혈, 코피, 이뇨, 임질에약용하며, 뿌리를마린근이라하여청혈, 해독작용이있어인후염과종기, 해열등에사용하고, 마린엽이라하는잎을인후염, 큰종기, 임질, 변비, 촌백충의치료에사용한다.

56 57. 은방울꽃 꽃말 : 반드시행복해집니다.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외떡잎다년생초. 뿌리줄기가옆으로기면서자라고땅위에는잎과꽃자루만나온다. 잎은 2 장이마주나는데한잎이다른한잎의기부를감싸며, 잎가장자리는밋밋하다. 5~6 월경에피는꽃은흰색으로꽃부리만 6 갈래로갈라져뒤로말리며잎사이에서나온꽃자루에 10 송이정도가땅을향해핀다. 수술은 6 개이며, 열매는붉은색의장과 ( 漿果 ) 로익는다. 종 ( 鐘 ) 처럼생긴꽃이하얗게피어은방울을달아놓은것같다하여은방울꽃이라고부르며, 꽃은향기가짙고관상용으로많이심는다. 식물전체나뿌리줄기를말린영란 ( 鈴蘭 ) 은한방에서강심제나이뇨제로사용한다. 센트레오나드숲의수호신인센트레오나드는용감한젊은이었다. 타고난우람스러운육체와남자다운얼굴, 그리고두려움을모르는용기에다그의온후한마음씨는뭇여성들의동경의대상이었다. 레오나드는성주의명령으로여러나라를돌아다니며무예를연마하기위하여여행을떠나게되었다. 그런데레오나드에게는마이야라는아리따운약혼녀가있었다. 그는마이야와작별을고하고무예수업의길을떠났다. 레오나드는그후 3 년간을각지를돌아다니며무술을연마했다. 그러는사이에도약혼녀를그리는마음은간절했다. 레오나드는수업을마치고돌아오게되었다. 그런데어느날숲속에서길을잃고헤메다가한마리의큰독사의습격을받았는데그짐승은입에서불을내뿜어상대방을태워죽이는화룡이었다. 레오나드는칼을뽑아불을뿜는독사와사흘낮사흘밤에걸친혈투끝에마침내몇미터나되는독사를찔러죽였다. 독사에게물어뜯긴살갗에서는시뻘건피가흘러내려움직일수가없게되었다. 레오나드는자기의죽음이임박한사실을깨달았다. 아아! 마이야를만나보고싶다. 삼년이나떨어져있는동안그녀는얼마나나를기다렸을까? 지금은무엇을하고있을까? 내가죽으면상으로나올부귀와명예를모두마이야에게넘겨주도록해다오레오나드는숲의님프에게이렇게부탁하고죽어갔다. 그러자이얼마나신기한일인가? 풀위에점점이떨어져있던레오나드의피가어느새순백의향기높은은방울꽃이되어있었던것이다. 이것은숲의님프가젊고용감한레오나드의죽음을슬퍼하여이꽃을피우게했다고전해지고있다. 프랑스에서는 5 월 1 일이 ' 은방울꽃의날 ' 로서은방울꽃제가열린다고한다. 은방울꽃다발을선물로받으면행복이찾아온다고한다.

57 58. 달맞이꽃 바늘꽃과 ( 科 Onagraceae) 에속하는 2 년생초. 남아메리카의칠레가원산지이며한국곳곳에서귀화식물로자란다. 꽃이아침부터저녁까지는오므라들었다가밤이되면활짝벌어지기때문에밤에달을맞이하는꽃이라고해서 ' 달맞이꽃 ' 이란이름이붙었다. 키는 50~90 cm이다. 뿌리에서나온잎은로제트로달리지만줄기에서나오는잎은어긋나며너비가좁고길이는길다. 잎가장자리에작은톱니들이있다. 꽃은지름이 3 cm정도이고노란색이며 7 월부터가을까지핀다. 열매는긴삭과 ( 蒴果 ) 로맺히고위쪽부터갈라져나오는씨는성인병을예방하는약으로쓰인다 년전미대륙에거주하던인디언들은 EPO( 달마지꽃 ) 의잎, 줄기, 꽃, 열매를통째갈아서외상의상처에바르거나피부에발진이나종기가나면그것을환부에바르기도하였다. A. 혈압, 혈당치, 혈중콜레스테롤농도조절 : GLA( 감마리놀렌산 ) 는인체내에서식물유성분의필수지방산인리놀레산으로부터합성되어프로스타글란딘의원료가된다. 프로스타글란딘은혈압, 혈당치, 혈중콜레스테롤농도등을조절하는아주중요한물질이다. B. 비만증예방 : 달맞이꽃종자유에는다이어트를하지않아도비만증을자연적으로개선하는작용이있다고보고되고있다. C. 노화예방 : GLA( 감마리놀렌산 ) 를섭취함으로써프로스타글란딘의활동을촉진하여노화를방지하는효과 D. 피부건강유지 : γ( 감마 )- 리놀렌산은세포에활력을주어피부노화를방지해주며피부의건조를방지하고영양을공급해준다.

58 59. 익모초 꿀풀과 ( 科 Lamiaceae) 에속하는 2 년생초. 키는 1m 정도로들에흔하다. 줄기는사각형이고, 백색털이있어전체적으로백록색을띤다. 뿌리에서나는난형의잎은잎자루가길고톱니가있으나꽃이필시기에는없어진다. 줄기에서나오는잎은 3 개로갈라져긴포크모양이며잎조각들은다시갈라진다. 연한홍자색의꽃은 7~8 월에줄기윗부분의잎겨드랑이에서몇개씩층층으로달린다. 7~8 월에익모초전체를채취하여햇볕에말린뒤통풍이잘되는곳에보관하여쓴다. 익모초라는이름은옛날처방에 " 부인에적합하고눈을밝게하고정 ( 精 ) 에도움을주므로익모초라한다 " 라고되어있는데서유래되었다. 일반적으로모든부인병에효과가있는것으로전해진다. 익모초 ( 益母草 ) 는어미 ( 여성 ) 에게도움을준다는뜻의표현이다. 익모초는피가엉어리진어혈을풀어혈액순환을촉진하기때문에무월경을해결해주고무월경때문에배란장애가일어나불임이되는경우에도움을준다. 특히익모초의강한쓴맛은심장에도움을주게되므로하루 3 회나누어 3 개월정도마셔야무월경이치료가된다. 익모초는산전산후부인들이활용하는보약으로이름이알려져있다. 생리통이심할때한약재중에서는익모초가단연으뜸으로친다. 분만후자궁수축이제대로이루어지지않아통증과출혈이계속될때주로쓰는데, 이는익모초성분중네오누린이자궁을흥분시켜자궁수축을도와주기때문이다. 자궁수축작용, 지혈작용, 혈압낮춤작용, 강심작용, 신장강화효과 ( 이뇨작용즉소변을잘보게함 ), 항암작용등의다양한약리작용이있어웬만한질병에는거의다쓸수있다. 고혈압, 당뇨, 협심증, 신경쇠약에도좋고, 부인들의월경과다, 산후출혈, 생리통, 생리불순, 산후에배가아플때, 산전산후의허약증에널리쓰이는약재이다.

59 60. 산부추 백합과의여러해살이풀로부추 마늘 양파와가까운종으로식물체에서는이들과비슷한냄새가난다. 땅속에는작지만비늘줄기가있고 2~3 개가모여나오는잎은단면을자르면삼각형이된다. 가을에피는꽃은자주색으로작은송이가공처럼동그랗게모여꽃대끝에달린다. 타원모양을하고있는작은꽃잎은여섯장이고, 역시여섯개인수술과한개의암술대는꽃잎보다길어밖으로나와있다. 화려한꽃은아니어도늦가을햇살을즐기듯피어있는모습이예사롭지않다. 파와부추를먹으면몸이가벼워지고, 힘이나며위와장의기능이튼튼해지고, 겨울에도추위를타지않게되며정력이왕성해진다. 그래서두메부추는옛날부터신선이먹는음식으로전해왔다. 두메부추는이밖에위염, 만성장염, 설사, 폐결핵, 기침, 생리불순, 냉증, 기관지염, 신경쇠약, 양기부족, 간염, 갖가지암, 출혈등에도쓸수있다. 두메부추는입맛을좋게하고, 소화를잘되게하며, 위와장의염증을없되며정력이왕성해진다. 그래서두메부추는옛날부터신선이먹는음식으로전해왔다. 두메부추는이밖에위염, 만성장염, 설사, 폐결핵, 기침, 생리불순, 냉증, 기관지염, 신경쇠약, 양기부족, 간염, 갖가지암, 출혈등에도쓸수있다. 두메부추는입맛을좋게하고, 소화를잘되게하며, 위와장의염증을없애고, 장의이상발효를억제하며, 간에쌓인독을풀고, 피나는것을멎게하며갖가지균을죽이는등의작용이있다. 늦가을에익는두메부추의씨는강장제로이름이높다. 기력을크게늘리고성기능을세게하며양기부족, 유정, 유뇨, 여성의냉증, 자궁염등에효과가매우좋다. 하루에 20~30g 을가루내어먹거나물로달여서먹는다

60 61. 진범 미나리아재비과 ( 科 Ranunc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80 cm에이르며검은색의굵은뿌리줄기를땅속깊이내린다. 5~7 갈래로갈라진잎은갈라진조각의가장자리에끝이뾰족한톱니들이있다. 연한자주색의꽃은 8 월경줄기끝이나잎겨드랑이에달리는총상 ( 總狀 ) 꽃차례에 2~3 송이씩무리져핀다. 투구처럼생긴꽃은 5 장의꽃받침잎이마치꽃잎처럼보이고, 2 장의꽃잎은꽃받침잎들이둘러싸서잘보이지않는다. 수술은여러개이며암술은 3 개이다. 봄과가을에뿌리를캐서햇볕에말린것을진범이라하여진통제나치풍제로쓴다. 맛은매우쓰고매우며성질은평 ( 平 ) 하다. 위와대장, 간, 담에작용한다. 진교는풍습을제거하는약으로한의학에서풍습은관절염, 저림, 마비, 통증등을일으키는원인중의하나로이해하면된다. 인체에풍습이끼게되면경맥의소통을막아위의증상들을일으키는데, 진교는이러한풍습을제거하여경맥을잘통하게하여통증과열을내리고대소변을잘누게한다. 팔다리가오그라들면서아픈데, 마비감이나감각이둔화될때나황달, 오후에미열나는데, 고혈압, 장출혈등에사용한다. 가을또는봄에뿌리를캐서잔뿌리를다듬어버리고물에씻어햇볕에말린다. 하루 6-12g 을탕약, 가루약, 알약형태로먹는다. 강활 ( 羌活 ), 독활 ( 獨活 ), 방풍 ( 防風 ), 상지 ( 桑枝 ) 등과배 합하여사지가저리거나마비되고관절이아픈증상을개선한다. 독초이다.

61 62. 까마중 가지과 ( 科 Solanaceae) 에속하는 1 년생초. 곧추서는줄기에서가지가옆으로많이나오며키는 20~90 cm정도이다. 잎은어긋나고잎가장자리는거의밋밋하다. 꽃은하얀색이며 5~7 월에잎겨드랑이에서몇송이씩무리져피고꽃부리는 5 갈래로갈라진다. 열매는진한검은색장과 ( 漿果 ) 로익는다. 밭이나길가에서흔히자라고열매가완전히익으면단맛이나기때문에사람들이먹기도하지만독성분이들어있으므로주의해야한다. 한방에서는가을에식물전체를캐서그늘에서말린것을용규 ( 龍葵 ) 라고하는데, 줄기와잎은해열 산후복통에쓰며, 뿌리는이뇨에쓴다. 봄에어린잎을따삶아서물에우려독성분을없앤다음나물로먹는다.

62 63. 삽주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50 cm까지자라며, 어린순은흰솜털로덮여있고굵은뿌리가있다. 잎은어긋나고보통 3 갈래로나누어져있으나때때로 5 갈래로나누어지기도하고전혀나누어지지않기도한다. 잎가장자리에짧은가시처럼생긴톱니들이있다. 흰색또는연한분홍색의꽃은줄기끝이나잎겨드랑이에서두상 ( 頭狀 ) 꽃차례로무리져핀다. 두상꽃차례는잎처럼생긴총포 ( 總苞 ) 에싸여있으며, 총포가장자리에도가시같은톱니를가진다. 열매는수과 ( 瘦果 ) 로갓털 [ 冠毛 ] 이달려있다. 뿌리를가을에캐서햇볕에말린것을백출 ( 白朮 ) 또는창출 ( 倉朮 ) 이라고하는데한방에서건위제 해열제 이뇨제로쓰며혈압강하에도쓰인다. 뿌리는그냥말린것을창출, 껍질을벗긴뒤말린것을백출이라하기도하며, 뿌리가얽혀있는것을백출, 그렇지않은것을창출, 생강처럼생긴뿌리의단면이담황색이고조직이충실한것을백출, 뿌리가염주처럼잘록잘록하며단면이황갈색인것을창출이라고도한다. 또는백출과창출은각기다른식물에서얻는것이라고말하기도하지만삽주속 ( 屬 Atractylodes) 식물의뿌리를흔히백출이나창출이라고부른다. 봄철에어린순을삶아먹는다. 배수가잘되는양지바르고조금그늘진산속에서잘자란다. 옛날부터위장을튼튼하게하고몸속에있는습기를없애는것으로이름난약초다. 뿌리를캐보면묵은뿌리밑에햇뿌리가달려있는데묵은뿌리를창출이라하고햇뿌리를백출이라고한다. 삽주는오래먹으면무병장수할수있는약초로널리알려지기도했다. 삽주뿌리를가루내어먹거나오래달여고를만들어꾸준히먹으면몸이가벼워지고온갖병이없어지며오래살게된다고한다. 유향이펴낸 < 열선전 > 에도 ' 연자 ' 라는사람이삽주뿌리를먹고 300 살넘게살면서비바람을마음대로일으킬수있었다고적혀있고 < 포박자 > 에도신선이되는선약으로삽주뿌리가으뜸이라하였다. 삽주뿌리는위와비장을튼튼하게하는작용이뛰어나므로위장기능이허약한사람에게는더할나위없는최고의영약이될수있다. 삽주뿌리는뱃속을따뜻하게하고위장을튼튼하게하며밥맛을좋게하고진액을늘리며갈증을멎게하고태아를안정시키며설사를멈추게하고오줌을잘나가게하는등의다양한약리작용이있다.

63 64. 참나리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전국의산야에서자라며키는 1m 이상이고흑자색이돈다. 땅속에는여러개의비늘잎을가진둥근비늘줄기가있고, 줄기는곧추선다. 어긋나는잎은잎겨드랑이에갈색의주아 ( 珠芽 ) 가있다. 꽃은 7~8월에줄기끝의총상 ( 總狀 ) 꽃차례에달리며포엽 ( 苞葉 ) 은피침형이다. 꽃은밑을향하는데길이가 7~10cm인꽃덮이조각 [ 花被片 ] 6장은피침형으로떨어져있으며황적색바탕에흑자색반점이있고뒤로말린다. 짙은적갈색의꽃밥이있는 6개의수술은꽃밖으로길게나온다. 꽃의색과무늬가호랑이무늬와비슷해영어로는 'tiger lily' 라고한다. 잎겨드랑이에주아가있어다른나리들과구분된다. 비늘줄기는해소 천식 종기 혈담등의약재로쓰이고, 민간에서는영양제 강장제 진해제로사용된다. 참나리는산과들에널리분포하고있으며, 열매가맺기는하나씨앗이발아되지않는것이특징이다. 줄기와잎겨드랑이에콩알만한점의자주색의주아 ( 珠芽 ) 가각각열리고여름에이것이땅에떨어져싹이나면한포기의참나리가된다. 비늘줄기에는여러종류의알카로이드와많은녹말, 글루코만난, 비타민C 등이함유되어있다. 콜히친성분은세포유사분혈을줄기에서정지시키는억제작용을한다. 중초를보하며기운을돕고부은것을가라앉이며대소변을잘통하게한다. 백합은약성이온화한생진, 지해제로서해수나폐허로인한만성적인해수의건해, 무담등의증상에도사용된다. 한방에서는참나리를 " 백합 ' 이라부른다. 신농본초신경 에맛은달고성질은평하다. 사기로생긴복창과심장통증을치료한다. 대소변을잘내보낸다. 중초를보하고기를북돋는다." 고한다. 명의별록 에는부종, 노창, 비만, 한열, 전신두통, 유즙불통, 후비를치료한다. 눈물과콧물을멈춘다." 고한다.

64 65. 거지덩굴 거지덩굴은남부의산이나들에서자라는포도과의덩굴성으로남방계의여러해살이풀이다. 원줄기는털이거의없으며노자색이고다른식물체로뻗어나가며왕성하게성장한다. 잎은어긋나고난형이며가장자리에톱니가있다. 소엽은 5개로 4~8cm, 나비 2~3cm이며맥위에털이있다. 잎자루는 4~8cm로길다. 개화시기는 7~8월이며연한녹색의꽃은산방산취산화서로잎과마주난다. 꽃받침은작으며 1개의암술과 4개의꽃잎, 수술이있으며화반은적색이다. 열매는장과로둥글며지름이 6~8cm로흑색으로익으며종자는길이 4mm 정도이다. 산방산취산화서로잎과마주남. 꽃받침은작으며 1개의암술과 4개의꽃잎, 수술이있으며화반은적색임. 거지덩굴은해독작용을하는성분이있어여드름을없앤다. 특히거지덩굴달인물을마시면효과를볼수있다그늘에서말린거지덩굴잎두줌정도를 3켬의물에넣고그양이반으로줄때가지달여서하루 3회나누어마신다. 3. 우수한항균작용화농성감염지리환에대해빠른효과를보인다. 억제작용오렴매의수전제는렙토수피라에대해억제작용을한다. 용혈성포도구균. 연쇄상구균. 대장균. 이질균에대해억제작용을한다. 여름에서가을철사이에전초를채위하여햇볕에말린후그대로썰어서사용한다. 방광염. 요도염에는오줌에피가섞여나오고요도가붓고소변이잘안나오는경우차전자. 석위. 활석. 감초를끓여 5일정도복용하면효과를기대할수있다. 황달성간염에는만약얼굴과눈이노랗다면인진. 황금. 자천초를더하여상시복용하면이담. 소황에효과가있다. 맛이매우쓰므로환약으로먹는다.

65 66. 더덕 초롱꽃과 ( 科 Campanulaceae) 에속하는다년생덩굴식물. 뿌리는살이쪄서두툼해지고옆으로나란히나있는줄무늬가있으며, 덩굴은 2m까지뻗는다. 잎은어긋나지만줄기끝에서는 4장씩모여난다. 잎가장자리는밋밋하며잎자루는거의없다. 꽃은연한초록색이고넓은종모양이며 8~9월에밑을향해피고꽃부리끝만 5갈래로조금갈라져뒤로말린다. 뿌리의냄새는특이하며처음에는단맛이나지만나중에는쓴맛이돈다. 사삼 ( 沙蔘 ) 은뿌리를 7~8월에캐서햇볕에말린것으로한방에서는해열 거담 진해등에쓰고있다. 뿌리전체에혹이많아마치두꺼비잔등처럼더덕더덕하다고해서 ' 더덕 ' 이라고부르게되었다고한다. 더덕은산삼에버금가는뛰어난약효가있어사삼이라고하며인삼, 단삼, 현삼, 고삼과더불어오삼중의하나로사포닌과이눌린성분을함유하고있어한약제나사용으로널리애용되도있다.

66 67. 마 한국 중국 일본등지에분포한다. 원기둥모양의육질뿌리가있으며, 줄기는뿌리에서나와길이 2m 정도로뻗고다른물체를감아올라간다. 잎은마주나기하지만간혹어긋나기하는것도있으며잎자루가길고긴타원형또는좁은삼각형으로끝이뾰족하고, 잎겨드랑이에서주아 ( 珠芽 ) 가발달한다. 꽃은암수딴그루이며 6-7 월에노란색을띤흰색으로잎겨드랑이에서 1-3 개의이삭꽃차례로달린다. 수꽃꽃차례는곧게자라고암꽃꽃차례는밑으로처진다. 수꽃에는수술, 꽃덮이열편이 6 개씩있고 1 개의암술흔적이있다암꽃에는 6 개의꽃덮이열편과 1 개의씨방이있다. 마의효능 * 학습능력증진, 숙취해소, 혈당저하, 피부미용, 정력강화, 소화촉진, 변비, 설사, 피로회복, 요통, 건위, 동상, 화상, 유종, 양모, 갑선선종, 심장염, 유정 ( 遺精 ), 유뇨증 ( 遺尿症 ) 신체허약, 폐결핵, 당뇨병, 대하증, 자양강장등에효능이있다. 특히마는인슐린분비를촉진시켜줌으로써당뇨병을예방치료하는데큰도움을준다. 또한소화불량, 신경통, 요통, 건망증, 시력장애, 소갈, 만성신장염, 혈압정상화, 염증제거, 콜레스테롤제거, 지혈, 동상과피부미용에도탁월한효과가있어대단히유용한생약이다. 마는기억력을도와주어학습능력을키워주기때문에학생의건강식으로호응도가높다. 숙취에도좋은효과가있다 흡연으로목이답답한사람, 술마시고속이불편할때마를복용하면효과가있다. 생활에활력이없을때나원기회복에아주좋다. 특히남성들의정력증강및원기회복에탁월한효과가있다. 등의여러좋은점이있지만알아야하실것은 5 장 6 부에서비 / 위 / 폐 / 신경이실한사람은오히려해가된다. 학질이나속이매우차서생기는설사등에는산약만쓰면도리어부작용이나거나효과가전혀없을수있다. 간혹재배한산약을소화력이매우약해서아무것도소화못시키는사람에게과하게쓰면도리어소화가안되고막혀서애를먹는경우도있다. 자연산마는비교적이런일이적은데, 그렇다하더라도역시사람을봐가면서써야한다. 이런면에서소화에장애가없고변비가생기지않는다면장복 ( 長服 ) 해도큰무리가없지만, 그렇지않다면전문가인한의사에게조언을구하고복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

67 68. 박주가리 박주가리과 ( 科 Asclepiadaceae) 에속하는다년생덩굴풀. 산과들에자라며줄기는 3m 가량된다. 줄기와잎을자르면하얀젖같은즙이나온다. 잎은마주나며잎끝은뾰족하나잎밑은움푹들어가있다. 잎가장자리는밋밋하며잎자루가길다. 꽃은통꽃으로엷은보라색을띠며 7~8 월사이에잎겨드랑이에서총상 ( 總狀 ) 꽃차례를이루어피는데, 별모양의 5 갈래로깊게갈라진꽃부리안쪽에는연한흰털이촘촘하게나있다. 열매속에들어있는씨에는흰솜털이깃털처럼달려있다. 한방에서는가을에열매를따서말린것을나마자 ( 蘿摩子 ) 라고해위장을튼튼하게하는데쓴다. 잎에서즙을내어종기에, 혹은뱀이나벌레에물린데바르기도한다. 박주가리의뿌리줄기및열매로질병을치료하는방법은아래와같다. 1, 토혈허손 ( 吐血虛損 ): 박주가리, 지골피 ( 地骨皮 ), 백자인 ( 柏子仁 ), 오미자 ( 五味子 ) 각 111g을가루내어빈속에미음으로복용한다. [ 불거집 ( 不居集 ), 라산 ( 蘿散 ) 2, 성교불능증 : 박주가리뿌리, 음양곽뿌리, 선모근 ( 仙茅根 : 석산과식물선모의뿌리줄기 =Curculigo Orchioides Gaertn.) 각 11g을물로달여서하루에 1제를복용한다. [ 강서초약 ( 江西草藥 )] 3, 신장염에의한수종 : 박주가리뿌리 37.5g을물로달여서하루에 1제를복용한다 4, 로상 ( 癆傷 ): 박주가리뿌리를닭고기와함께푹끓여복용한다. 5, 나력 [ 瘰癧 = 결핵성경부림프선염 = 연주창 ( 連珠瘡 )=king's evil= 목부위의결핵병 ]: 박주가리뿌리 26~37.5g을물로달여서복용하는데단술을인경약 ( 引經藥 ) 으로하여하루에 1제를복용한다. [ 강서초약 ( 江西草藥 )] 6, 젖을잘나오게하는방법 : 박주가리 11~19g을물로달여서복용한다. 7, 소아감적 ( 小兒疳積 ): 박주가리의줄기와잎적당량을가루내어, 1회에 3.75~7.5g을흰설탕과함께복용한다. [ 강서초약 ( 江西草藥 )] 8, 단화독 ( 丹火毒 ) 으로온몸이빨갛게붓고참기어려운때 : 박주가리전초를짓찧은즙을바르거나짓찧어바른다. [ 매사집험방 ( 梅師集驗方 )] 박주가리는여름철에줄기를꺽으면흰유즙이나오는데, 그즙을사마귀난데상처를내고바르면사마귀가떨어진다. 덩굴을걷어서끓여먹어보면마치호박이나박넝쿨냄새가난다. 열매가익으면중간이갈라져씨를퍼트린다. 씨가모두날라가기전에가을철에오므린열매주머니를따서손으로꺼내어공중에던지면수백개의씨들이바람과함께날라가는모습이낙하산을타고수백명이하늘을날아가는것과같은느낌을주기도한다. 종종아이들은장난삼아바람불때날려보거나바람이없을때는입으로불어서행복감을맛보기도한다.

68 69. 황기 콩과 ( 科 Fab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산지에자라고약초로흔히재배된다. 키는 1m 정도로전체에약간의털이나고줄기는곧추선다. 잎은 6~11 쌍의잔잎으로이루어진깃털모양의겹잎으로어긋나는데긴타원형의잔잎은끝이둔하고톱니가없다. 엷은황색의꽃은 7~8 월경잎겨드랑이에서많은꽃이한쪽으로몰려나와총상 ( 總狀 ) 꽃차례를이루며꽃자루는길다. 꽃부리 [ 花冠 ] 는나비모양이며길이가 15~18 mm정도이다. 수술은 10 개이지만 9 개는붙어있다. 열매는협과 ( 莢果 ) 로서팽대하며길이가약 2~3cm 이다. 한약재로쓰이는황기의뿌리로가늘고긴원뿔형 원구형또는몽둥이모양이다. 길이 10~80cm, 지름은 0.2~15 mm로흔히분기되어있다. 성분으로는교질, 점액질, 전분, 자당, 포도당, 섬유소, 비타민 B 등이있으며, 나머지는아직알려진것이없다. 성질은약간따뜻하고독이없으며맛은달다. 황기의효능으로는보기승양 ( 補氣升陽 ) 고표지한 ( 固表止汗 : 피부의방어기능을강화하여땀을멈추게하는치료법 ) 이수소종 ( 利水消腫 : 배뇨를원활하게하여부은것을가라앉게하는치료법 ) 탁독배농 ( 托毒排膿 : 기혈을보익하는약물을사용하여정기를보조해서병독을밖으로밀어냄으로써내부의농을배출하는치료법 ) 등이있다. 황기는만성쇠약, 특히중기 [ 脾胃氣 ] 허약에효과가있으며, 중추신경계의흥분작용효과도있다. 피로 무력감 음성저하 맥연완 ( 脈軟緩 ) 등의증상이있을때복용하면좋은데장기간다량복용해야효과가있다. 탈항 ( 脫肛 ) 자궁탈 ( 子宮脫 ) 내장하수 ( 內臟下垂 ) 자궁출혈등의중기하함 ( 中氣下陷 : 비장의기능이악화된것이더욱악화됨 ) 의증상이있을때도사용한다. 체질을개선하고전신근육의긴장을높임으로써효과를나타낸다. 말초신경마비, 뇌졸증의후유증인반신불수, 만성관절류머티즘, 결관절주위염등에사용하는데이들은기혈양허 ( 氣血兩虛 ) 로인해순환장애가생기는동통이나혈비 ( 血痺 ) 이다. 주의해야할점은화농의초기에발적 ( 發赤 ) 종창 ( 腫脹 ) 열감등의현저한염증현상이있을때는황기를사용해서는안된다. 만약사용하면열상 ( 熱狀 ) 에열약 ( 熱藥 ) 을투여해서염증이심해진다. 그리고소갈 ( 消渴 : 당뇨병 ) 에도생지황 오미자등의약을배합하여사용한다. 황기를투여하면오히려호흡곤란이일어나는경우가많으므로사용하지않는다. 또고혈압이나상부의혈열 ( 血熱 ) 의증상이있을때사용하면두통, 안면홍조, 치통이생기는경우가많으므로사용하지않는다.

69 70. 돌나물 돌나물과 ( 科 Crass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아주연약하게생겼으며키는 15 cm정도되지만줄기밑에서가지가여러개나와땅위를옆으로기면서자란다. 잎은 3 장씩돌려나는데돌려나는곳이땅에닿으면이곳에서뿌리가나오기도하며, 너비가좁은피침형 ( 披針形 ) 으로길이 1.5~2.5 cm정도이고잎자루는없다. 꽃은노란색이고 5~6 월에가지끝에취산 ( 聚繖 ) 꽃차례로핀다. 꽃잎과꽃받침잎은각각 5 장이며수술은 10 개이다. 열매는골돌 ( 蓇葖 ) 로익는다. 다소습한곳에서잘자란다. 이른봄에어린잎과줄기를캐서김치를담가먹는데, 비타민 C 가많이들어있으며향기가좋다. 잎에서즙을내어독이든벌레에물렸거나쏘였을때해독용으로쓰며화상에바르기도한다. 돌나물에는세도헵툴로우스, 메칠이소펠레티린등의특수성분이있어한방에서는불갑초 ( 佛甲草 ) 라고하여해열, 해독, 타박상, 간경변, 뱀, 독충에물린데치료제로사용하였으며민간요법에서는잎의즙을곪은상처에붙이거나식욕증진, 볼거리 ( 풍열 ( 風熱 ) 로인해볼밑에생기는종기 ) 에사용하였는데최근에는항암작용이있다고알려져간암의치료제로이용되고있다. 1. 갱년기우울증치료 : 돌나물에는여성호르몬인에스트로겐을대체하는성분이함유되어있어폐경이후호르몬감소로인해겪는여성들의갱년기우울증에좋다. 2. 골다공증예방 : 우유보다 2 배나많은칼슘을함유하고있는돌나물은갱년기여성의골다공증에효과 3. 염증치료 : 돌나물에는소염, 살균, 해독, 소종, 담습분비에뛰어난효능을가지고있어각종감염성염증및기관지염에효능이있다고한다. 4. 식욕증진 : 비타민 C 가풍부하고새콤한신맛이있어식욕을촉진하는효능이있다고한다. 해열, 해독, 황달, 타박상, 간경변, 뱀등독충에물렸을때치료제로사용해왔다고한다특히, 돌나물의즙을내어꾸준히복용하면전염성간염에효과가있다 ( 동의학사전 ) 는기록이있을만큼간질환에뛰어난효능이있다고한다

70 층꽃나무는마편초과의잎지는넓은잎떨기나무이다. 나무의밑부분만목질일뿐, 윗부 분이풀처럼겨울에말라죽어서풀로분류하기도한다. [1] 다. 한국 중국 타이완에분포한다. 그래서층꽃풀이라고도부른 줄기가무더기로나와서높이 30~60 센티미터이고털이많으며흰빛이돈다. 잎은마주나고달걀꼴이며끝이뾰족하고가장자리에큰톱니가있다. 꽃은여름에피고취산꽃차례로달리며꽃이삭이잎겨드랑이에많이모여달리면서층층지므로층꽃나무라는이름이생겼다. 화관은 5 개로깊게갈라지며제일큰갈래조각의가장자리는실같이갈라진다. 꽃은연한자줏빛이지만연한분홍색과흰빛을띠기도한다. 암술대는 2 개로갈라지고 4 개의수술중 2 개는길며모두꽃밖으로길게나온다. 열매는꽃받침속에들어있다. [2] 효능 : 호흡기감염증으로인한백일해, 기관지염에유효하고, 풍습성으로인한관절염, 타박상에도효력을얻고, 산후의어혈로인한하복부동통을치료한다. 뱀에물린데, 습진, 가려움증등에외용한다

71 72. 깽깽이풀 ' 매자나무과 ( 科 Berberid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줄기가없이뿌리에서잎들이바로나온다. 뿌리줄기는짧고옆으로자라며많은잔뿌리가달린다. 잎은둥그렇고긴잎자루끝에 1 장씩달리며잎끝과잎밑이움푹들어가있다. 잎에광택이나물이떨어지면잎에묻지않고동그랗게굴러떨어진다. 꽃은잎이나오기전인 4~5 월에뿌리에서꽃자루가나와그끝에 1 송이씩연한보라색으로핀다. 꽃은지름이 2 cm정도되며 6~8 장의동그란꽃잎과뾰족한 4 장의꽃받침잎이있다. 열매는골돌 ( 蓇葖 ) 로익는다. 한방에서는가을에뿌리줄기를캐그늘에서말린것을조황련 ( 朝黃蓮 ) 이라고하는데, 치열 ( 治熱 ) 사열 ( 瀉熱 ) 청열 ( 淸熱 ) 설하제 ( 泄下劑 ) 등에쓰고있다. 배가아플때뿌리를갈아술에타서마시기도한다. 이른봄에잎보다아름다운보라색꽃이먼저나오기때문에뜰에심어도좋은데반그늘지며비옥한땅에서잘자란다. 씨를심은지 3 년이지나면꽃이핀다. 효능 : 발열과번조갈증을일으키거나입안이허는증상을치료하고편도선염과결막염에항염작용을나타낸다. 건위작용이있어서소화불량, 식욕감퇴, 구토등을가라앉힌다. 청열작용이있어장염, 복통, 설사, 이질을그치게하고코피, 토혈에도쓰인다.

72 73. 긴산꼬리풀 산기슭에서자란다. 전체에털이없거나또는짧은털이흩어져나고, 줄기는곧게서며높이는 1m 이상이다. 잎은마주나거나 3 4개씩돌려나기도하고, 잎자루가짧으며달걀모양의긴타원형또는바소꼴로길이 10cm, 나비 2.2cm 정도이다. 7 8월에하늘색꽃이줄기끝에총상꽃차례 [ 總狀花序 ] 로피고, 화관은 4갈래이며수술은 2개이다. 꽃받침은 4갈래로갈라지고갈라진조각은줄모양으로뾰족하다. 포 ( 苞 ) 는줄모양이며꽃대와길이가같다. 열매는삭과 ( 蒴果 ) 이다. 경상남도 경기도 평안북도 함경남도 함경북도등지에분포한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면역제어연구센터팀은동물모델에서염증성천식에효과가뛰어나고독성이없는천연물소재를꼬리풀속식물로부터발굴하여향후염증질환, 천식및 COPD( 만성폐쇄성호흡기증후군 ) 치료용천연물신약으로개발할예정이라고밝혔다. 천식은기도과민성과기도폐쇄로인한천명, 호흡곤란증세를나타내는만성호흡기질환으로유전적원인, 만성염증과기도개형을포함하는 기도의복합기능장애증후군 으로알려져있다. 천식은사망에이르기까지직접의료비용외에장기적인치료로인한노동력의상실과경제적손실이매우큰대표적만성질환으로서도시화, 산업화에따라급속히증가하는경향으로미국등주요선진국의경우약 8% 가천식환자로분류되며우리나라도소아유병률이 10% 를넘고빠르게증가하는산업화질병이다. 천식질환의증가에따라천식치료제시장도제약시장평균성장보다빠르게성장하고있다전통적으로사용해온천연물을대상으로천식치료제를개발하려는전략은기대활성의근거가충분하고안전성면에서유리한장점이있다. 본연구진은천식동물모델에서긴산꼬리풀의추출물이항천식효과가있음을발견하였고, 그추출물로부터약효성분이 verproside 유도체들임을최초로규명하였으며, 이와관련한기술을특허화하였다. 긴산꼬리풀은다년생초본이고비교적수확량이많아서원료확보가용이하고주요성분들이약효성분이므로천연물신약으로서개발할장점이많은소재이다.

73 74. 뻐꾹채 국화과에속하는뻐꾹채는우리나라각처의산과들에서자라는다년생초본이다. 생육환경은햇볕이잘들어오고물빠짐이좋은비탈이나산소주변과같이마른땅에서자란다. 키는 30~70cm정도이고, 잎은백색털이밀생하며가장자리에불규칙한톱니가있으며뿌리에서생긴잎은꽃이필때까지남아있으며길이는 15~20cm가량이다. 줄기에서생긴잎은마주나고위로올라갈수록점차작아진다. 줄기는백색털로덮여있으며가지가없고곧게자란다. 꽃은원줄기끝에한송이씩홍자색으로달리고화관은길이가약 3cm이며통모양으로이루어진부분이다른부분보다짧다. 열매는 9~10월경에길이 2cm가량되는관모가여러줄이있으며긴타원형으로달린다. 우리나라는 5월이가정의달과감사의달로많은행사가있는데카네이션대신에어버이날과스승의날에뻐꾹채를달게하자는운동이한때있었다. 맛은쓰고짜며성질은차다. 위경, 대장경에작용한다. 열을내리고해독하며고름을빼낸다. 또한경맥 ( 經脈 ) 을통하게하고젖이잘나오게한다. 약리실험에서중추신경흥분작용, 실험동물의활동능력을높이고피로회복을촉진하는작용, 심장수축을강화하고혈압을높이며혈류속도를촉진하는작용등이밝혀졌다. 옹종 ( 癰腫 ), 유선염, 악창 ( 惡瘡 ), 연주창 ( 連珠瘡 ), 젖이잘나오지않는데, 류마티즘성관절염, 치질 ( 痔疾 ) 등에쓴다. 방광및직장출혈에지혈제로도쓴다. 하루 6~12g을탕약으로먹는다. 외용약으로쓸때는짓찧어붙이거나탕액으로씻는다. 열독으로인한종기와창양에소염, 진통, 해열작용을나타낸다. 소염, 배농작용이있어서유방염초기증상, 유즙분비촉진작용이있어서유즙분비부족에활용된다. 임상보고에서단백뇨, 체중저하, 유방증대, 유즙부족에효과가있음을나타내었다.

74 75. 큰앵초 깊은산속의나무그늘이나습지에서자란다. 뿌리줄기는짧고옆으로뻗는다. 줄기는없고전체에잔털이있다. 잎은뿌리에서뭉쳐나고, 잎자루는길며비스듬히선다. 잎몸은둥글며밑부분이심장모양이고가장자리가손바닥모양으로얕게 7 9개로갈라지며잔톱니가있다. 꽃은 7 8월에붉은빛이도는자주색으로피고잎사이에서나온꽃줄기끝에 1 4층을이루며각층에 5 6개가달린다. 꽃줄기는높이가 20 40cm이고윗부분에짧은털이있으며잎이달리지않는다. 작은꽃자루는길이가 1 2cm이고, 포는넓은줄모양이다. 꽃받침은통모양이고 5개로깊게갈라진다. 화관은지름이 cm이고통모양이며끝이 5개로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며통부분보다짧다. 열매는삭과이고달걀모양의긴타원형이며길이가 7 12mm이다. 어린순을나물로먹는다. 한방에서는뿌리를앵초근 ( 櫻草根 ) 이라는약재로쓰는데, 해수 가래 천식에효과가있다. 한국 일본에분포한다. 꽃줄기와잎자루에긴털이많은것을털큰앵초 (var. pubescens) 라고한다.

75 76. 물매화 산지의볕이잘드는습지에서자란다. 줄기는 3 4개가뭉쳐나고곧게서며높이가 10 40cm이다. 뿌리에서나온잎은뭉쳐나고지름이 1 3cm이며가장자리가밋밋하고잎자루가길다. 줄기에달린잎은 1개이고잎자루가없으며밑부분이줄기를감싼다. 꽃은 7 9월에흰색으로피고줄기끝에 1개씩위를향해달린다. 꽃잎은 5개이고길이 7 10mm의넓은달걀모양또는타원모양이며수평으로퍼진다. 수술은 5개이고, 헛수술은 5개이며 12 22개로갈라지고끝이황색을띤녹색의작은구모양이다. 씨방은상위 ( 上位 ) 이고, 암술대는 4개로갈라진다. 열매는삭과이고길이 10 12mm의넓은달걀모양이다. 한방에서는뿌리를제외한식물체전체를매화초 ( 梅花草 ) 라는약재로쓰는데, 종기 급성간염 맥관염에효과가있다. 북반구의온대에서아한대에걸쳐서분포한다. 하늘에서정원을가꾸던선녀가어느날정원을엉망으로만든황소를막지못해쫒겨나하늘나라 12궁도를떠돌며지치고힘든몸을이끌고걷다가발을헛디뎌그만지상으로떨어졌다. 다행히물위로떨어져목숨은구했으나다시하늘로올라갈수없는몸이되어지상에서살게해달라애원하여물매화로변했다는것.

76 77. 꿀풀 꿀풀은우리나라각처의산이나들에서자라는다년생초본이다. 생육환경은산기슭이나들의양지바른곳에서뭉쳐서핀다. 키는약 30cm정도이며, 잎은길이가 2~5cm이고긴달걀모양으로마주나며줄기는네모지고, 전체에짧은털이있다. 꽃은붉은색을띤보라색으로길이는 3~8cm이고줄기위에꽃이층층이모여달리며앞으로나온꽃잎은입술같은모양이다. 열매는 7~8월경에황갈색으로달리고꼬투리는마른채가을에도남아있다. 경상남도함양에서는매년 7월이면 하고초축제 를하는데꿀풀의생약명이 하고초 이다. 밀원식물이기때문에꿀풀을이용하여꿀을만들어 하고초꿀 이라하여특산물로판매하고있다. 50~60년대태어난사람들은어린시절꽃을따서빨아먹던추억의꽃이기도하다. 어린잎은식용으로쓰이며꽃을포함한줄기와잎은약용으로이용한다. 약효.: 줄기와잎, 전초를하고초라하여淸肝 ( 청간 : 간을건강하게함 ) 散結 ( 산결 : 헡어진기와정을모음 ). 消腫 ( 소종 : 종기를없앰 ). 이뇨 ( 소변을잘보게함 ). 혈압강하의효능이있고, 나력 ( 경부임파선결핵 ), 癭瘤 ( 영류 : 갑상선종즉암으로추정됨 ). 유암 ( 유방암 ). 目珠夜痛 ( 목주야통 : 안구의병으로밤에아푼증상 ). 頭目眩暈 ( 두목현훈 : 머리가아찔하고눈이어지러움 ). 폐결핵. 간염. 근골동통. 혈붕 ( 생리불순으로출혈이심함 ). 대하 ( 여성의냉증으로질에서흰색, 갈색이물질이나오는증상 ) 를치료한다. 임파선암. 임파절종양. 임파선결핵. 화농성유선염. 유방암등에주로쓰인다. 용법 : 전초 15g. 감초1g에물 700ml를넣어반이되도록달여서아침저녁 2번지속적으로복용한다. 또한환으로조제하여 10알씻아침, 저녁 2번지속적으로복r용한다. 외용으로는짖찌어환부에바른다. 비위가약한증상에는삼백초를같은비율로쓴다.

77 78. 하늘나리 외떡잎식물백합목백합과의여러해살이풀산단 ( 山丹 ) 뇌백합 ( 雷百合 ) 하눌나리라고도한다. 산지에서흔히자란다. 비늘줄기는달걀모양구형이며흰색이고다른나리류에비해상대적으로작다. 줄기는곧게 30 80cm 자란다. 잎은어긋나고넓은줄모양이며길이 3 7cm, 나비 3 6mm로비스듬히선다. 잎자루가없다. 꽃은 6 7월에피고윗부분에 1 5개가위를향하여달리는데지름 6 7cm이며붉은색또는노란빛을띤붉은색이다. 화피갈래조각은 6개로비스듬히퍼지며끝이다소젖혀지고길이 3 4cm이다. 또한안쪽에짙은잔점이있고겉에솜털이있다. 열매는삭과로서달걀모양의긴타원형이며 8월에익는다. 관상용으로심으며, 이른봄에비늘줄기를식용하고참나리와더불어약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 아무르지방까지널리분포한다.

78 79. 곤달비온몸 7 7 깊은산의습지에서자란다. 높이 cm 이다. 풀전체에털이없고뿌리줄기가굵다. 뿌리에달린잎은 꽃이필때까지남아있는데길이 24cm, 나비 20cm 정도이다. 잎뒷면맥을따라털이나며가장자리에뾰 족한톱니가있다. 잎자루는길이 40cm 정도로날개가없고밑쪽이넓다. 줄기에달린잎은 3 개로아래쪽것 은뿌리에달린잎과거의같으나, 위쪽으로갈수록잎자루가짧아져서잎집이되고잎도작아진다. 꽃은노란색으로 8 9 월에줄기끝에총상꽃차례로달린다. 밑에서위로피며지름 3cm 정도이다. 포는바소꼴이며길이 2 3mm 이고꽃자루는길이 1 3.5cm 이다. 총포는좁은통모양이고포조각은 5 개이다. 화관은길이 20 25mm, 나비 3 4mm 이다. 관모는화관보다짧으며연한갈색이다. 열매는수과로 10 월에익으며거꾸로선바소꼴이다. 빛깔은갈색이도는흰색이며길이 6 7mm 이다. 어린잎을먹으며한방에서는뿌리를부인병치료에쓴다. 한국 ( 전라남도 ) 일본 타이완 중국등지에분포한다. 곰취와곤달비는둘다쌍떡잎식물이고목과과가같지만 ( 초롱꽃목국화과 ) 종이다른엄연히서로다른식물이다. 곰취는잎중간에세로로길게갈색선이보이고곤달비는가운데세로갈색선이없고곰취는잎아래쪽이둥글게양옆으로갈라지고곤달비는 v 자형으로갈라진다 곤달비의효능은폐를튼튼히하고가래를삭히므로기침, 천식및감기의치료제로 이용되고민간에서는황달, 고혈압, 관절염, 간염등에쓴다. 현대과학에서도곰취의성분가운데는항염, 지혈작용이있는것으로밝혀졌다.

79 80. 산국 산구화라고도함.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식물전체에흰털이있으며, 키는 40~80 cm정도자란다. 잎은어긋나며잎가장자리는 깃털처럼갈라져있다. 꽃은 10~11 월에노랗게두상 ( 頭狀 ) 꽃차례로모여피는데, 꽃차 례의지름은 1.5 cm정도이다. 노란색꽃이아름답고향기가좋아뜰에심기에적당하다. 꽃으로술을담그기도하고어린잎을삶아나물로먹기도한다. 두통 현기증 안질치료 에꽃을사용하기도한다. 이것과비슷한식물인감국은두상꽃차례로피며, 지름이약 2.5 cm정도로산국보다더크다. 향기는아주강한편입니다. 꽃을야국 ( 野菊 ) 이라고하며, 청열, 해독의효능이있고, 옹종, 정창, 농가진, 습진을치료한다물로달인액은용혈성황색포도상구균, 폐렴구균, 디프테리아균에대하여항균작용이있고, 쥐에게복강주사하면혈압강하작용이있음을확인했다.

80 81. 수크령 벼과에속하는다년초. 독성식물. 질긴뿌리줄기는사방으로퍼져자란다. 보통 30~80cm 높이로자라며편평한선형의잎은길이 30~60cm 정도로중간부터밑으로처진다. 8~9월에줄기끝에검은보라색의원기둥모양의꽃이삭이복슬복슬하게달린다. 작은이삭은한개의양성화와수꽃으로이루어지며 3개의수술이있 다. 관상용으로심어기르거나잎을공예품재료로이용하기도한다. 약용으로이용하는경우도있다. 숙근성다년초로서한국, 중국등아시아온대, 열대지방에분포한다. 흔히양지쪽길가에서잘자라고내한성이강해노지에서월동생육한다. 줄기끝에원기둥모양의꽃이삭이복슬복슬하게달림. 작은이삭은한개의양성화와수꽃으로이루어지며 3개의수술이있음. 잎은질기고억세서시루밑이나공예품을만드는데이용한다. 정원이나공원화단에심어관상한다. 화수는꽃꽂이소재로이용된다. 全草 ( 전초 ) 는狼尾草 ( 낭미초 ) 근경은狼尾草根 ( 낭미초근 ) 이라하며약용한다. ⑴ 狼尾草 ( 낭미초 ) 1여름가을에채취하여햇볕에말린다. 2약효 : 눈을밝게하고散血 ( 산혈 ) 의효능이있다. 赤痛 ( 안목적통-결막염 ) 을치료한다. 3용법 / 용량 : 9-15g을달여서복용한다.

81 82 용머리 꿀풀목 ( 目 Lamiales) 꿀풀과 ( 科 Lamiaceae) 에속하는용머리속 ( 龍 屬 Dracocephalum) 과피소스테기아속 (Physostegia) 2속의식물. 약 45종 ( 種 ) 으로이루어진용머리속은북아메리카가원산지인 1종을빼고는모두가유라시아온대지역이원산지로, 위와아래로갈라진 2장의입술꽃잎이상상의동물인용의머리를닮았다. 북아메리카에서자라는드라코케팔룸파르비플로룸 (Dracocephalum parviflorum) 은키가 60cm정도인줄기끝에푸른색의꽃이빽빽하게피어수상 ( 穗狀 ) 꽃차례를이룬다. 이와유사한피소스테기아속은북아메리카가원산인 15종으로이루어져있다. 가장잘알려진종은피소스테기아비르기니아나 (P. virginiana) 로종모양의큰분홍색꽃이가느다란수상꽃차례에달린다. 한국에는용머리 (D. argunense) 가자라고있는데, 6~8월쯤자주색꽃이줄기끝에핀다.

82 83. 윤판나물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다년생외떡잎식물. 키는 40~50cm정도로뿌리줄기가옆으로뻗으며자란다. 잎은어긋나는데가장자리는밋밋하고, 자루가거의없어기부가마치줄기를감싸는것같다. 노란색의꽃은길이가 2cm정도로 4~6월경가지끝에 2~3송이씩핀다. 꽃잎 6장은위쪽만약간벌어지고수술 6개, 암술 1개이며, 열매는검은색의장과 ( 漿果 ) 로익는다. 봄에어린순을나물로먹는다. 윤판나물은꽃이흰색, 노랑색, 황금색등여러가지가있고모두어린싹을먹을수있어서윤판나물이라하지만오히려꽃이아름다워분화나정원초화로이용된다. 폐결핵, 장염, 大腸出血 ( 대장출혈 ), 치질을치료한다. 용법 / 용량 : 15-30g을달여서복용한다. 외용 : 짓찧어서바른다. 폐결핵 : 말린약재를 1회에 5 10g씩 200cc의물로뭉근하게달여서복용한다. 치통 : 온포기 13~15g을 1회분기준으로달여서 1일 2~3회씩 10일정도복용한다.

83 84. 제비꽃 근근채, 반지꽃, 병아리꽃, 씨름꽃, 오랑캐꽃, 외나물꽃, 자화지정, 장수꽃이라고도함. 제비꽃과 ( 科 Vio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원줄기는없고, 잎은땅바닥에모여달린다. 잎은피침형으로밑이둥글거나심장모양이고, 끝은뭉뚝하다. 잎 가장자리가밋밋하고잎자루는매우길다. 짙은자주색의꽃은 4~5 월에긴꽃대끝에피는데, 5 장의꽃잎중 아래쪽에있는꽃잎은거 ( 距 ) 를형성한다. 열매는삭과 ( 蒴果 ) 로 7 월에익는다. 이식물은제비꽃속 ( 屬 Viola) 식물중번식률이가장좋으며, 번식은포기나누기또는씨로한다. 어린순은나물로먹고, 태독 유방 염등부인병과중풍 이질 설사 진통 인후염 황달 독사교상등의치료에약재로사용하며, 발육촉진제 간장기능 촉진제로쓰인다. 우리나라전역에서자생하는제비꽃은일명오랑캐꽃이라불려집니다. 제비꽃은옛날부터타박상, 종기, 피부병, 관절염의증세가있을때꽃을소금으로짓이겨즙을아픈부위에붙이곤했다. 제비꽃의어떤성분이그런증세를완화시키는지는잘모르겠으나관절염의증세가있을경우유효하게사용한다. 특히말린질경이와말린제비꽃을같이달여그물로찜질을해도같은효과를나타낸다. 제비꽃은열을내리고독을없애며균을죽이고가래를삭이며불면증, 변비에도효능이있는것으로알려져있다. 또황달에도사용하기도했다. 특히잘알려진효능은생손가락을앓을때꽃을짓이겨붙이면효능이탁월하다.

84 85. 돌단풍 범의귀과 ( 科 Saxifrag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냇가의바위겉이나바위틈에서자라며, 바위겉에단풍나뭇잎처럼생긴잎이달린다고해서이름이 ' 돌단풍 ' 이다. 뿌리줄기가매우굵고비늘모양의포 ( 苞 ) 로덮여있다. 키 20cm정도이다. 잎은뿌리줄기에서바로 2~3장이나오는데단풍나뭇잎처럼 5~7갈래로갈라졌다. 꽃은보통하얀색이고담홍색을띠기도하며, 5월에뿌리줄기에서바로나온, 길이 30cm되는꽃자루위에원추 ( 圓錐 ) 꽃차례로핀다. 꽃잎 꽃받침잎및수술은각각 6개이며, 암술은 1개이나열매가맺히면 2갈래로나뉜다. 어린잎과꽃줄기는나물로만들어먹기도한다. 오래된나무등걸이나뿌리또는바위에달라붙어자라게하여집안에서흔히심고있다. 반그늘지고습한곳에서잘자라며, 뿌리줄기를잘라바위틈에심어두면새싹이나오기도한다. 이와비슷한식물로돌부채손 (A. acanthifolium) 이평안남도의맹산등지에분포하는데, 잎이갈라지지않는점이다르다. 잎이단풍잎모양을닮았고. 바위틈에서자란다고돌단풍이라한다. 약용 : 강심. 이뇨제

85 86. 바위취 범의귀과 ( 科 Saxifragaceae) 에속하는상록다년생초. 짧은뿌리줄기에서잎이모여나며, 그사이에서기는 줄기가나온다. 기는줄기는적갈색을띠며끝에서새싹이나온다. 잎은다소원형인데잎밑이약간들어갔으 며잎가장자리에는고르지않은톱니들이있다. 앞면은진한초록색바탕에흰색줄무늬가있지만뒷면은보 라색이다. 흰색의꽃이 5 월에원추 ( 圓錐 ) 꽃차례를이루어피는데, 이꽃차례는뿌리줄기에서나온길이 20~40 cm정도의꽃줄기에만들어진다. 꽃잎은 5 장으로아래쪽의 2 장은흰색을띠고길이가 1~2 cm정도이나, 위쪽의 3 장은연한붉은색이며길이는 3 mm정도이다. 열매는삭과 ( 蒴果 ) 로맺힌다. 식물전체를갈아만든즙 을백일해 화상 동상등에쓰기도한다. 바위떡풀 (S. fortunei var. incisolobata) 은바위취와비슷한식물로 산속의그늘진바위겉에서흔히볼수있다. 잎뒤가흰색이고꽃은약간붉은빛을띠며 8~9 월에걸쳐핀 다. 6~7 월에어린순을따서쌈을싸먹기도하며, 쪄서나물로먹기도한다. 범의귀는엣부터귓병이났을 때민간약으로많이사용하던식물이며, 진통, 소염작용과해독작용이있다. 외이염, 중이염 ; 초기증세로귀가 곪아아플때즙을내어바르면된다. 잇몸에염증 ; 신선한잎을석쇠에살짝구워가루내어잇몸에바르면진 통효과가뛰어나다. 귀울림 ; 귀에염증이있어소리가날때는즙을내어귓속에바르면된다 이가아플때 ; 즙을내어소금을살짝섞어아픈이에대고찜질을하면된다. < 민간요법 > 바위취의잎은어린이경련. 종기. 화상. 치질. 해열. 귓병등에효과가있으며, 특히어린이의경련에는잎열장쯤을잘씻어소금을조금넣고문댄후그즙을짜서잎속에넣어두면효과가뛰어나다.< 약초지식 > 심장병. 신장병에는그늘에서말린잎사귀열장쯤을 0.35 리터 ( 약 2 홉 ) 의물에달여서마시면효과가있다.< 족본신편 >

86 87. 부처꽃 부처꽃과다년초키가 80~100cm정도이고, 밭둑이나습지에서자란다. 잎은마주나고잎자루가없이줄기를감싸며잎가장자리는밋밋하다. 7~8월에홍자색의꽃이잎겨드랑이에 3~5송이씩돌려난다. 꽃잎은 6장이고열매는삭과 ( 蒴果 ) 로익는다. 줄기에털이있는털부처꽃 (L. salicaria) 도흔히자란다. 식물전체를말린것을천굴채 ( 千屈菜 ) 라하여한방에서지사제 ( 止瀉劑 ) 로사용한다. 일본에서는음력 7월 15일에지내는불공인우란분절에부처꽃을불단에바친다고한다. 한방에서천굴채 ( 千屈寀 ) 라불리며널리쓰이던부처꽃과의여러해살이풀인이부처꽃은전국의강이나산계곡물가나초원구릉지 들판의연못가같은습기많은지역에서주로자란다. 키가크고붉은꽃의색이강렬해서멀리서도눈에잘띄며 7~8월물놀이가한창인강이나계곡둘레에서흔히볼수있는아름다운꽃이다. 1m가넘는꽃대에서자잘한꽃이수백송이달려서빨갛게핀모습은한여름강가에서만나는꽃중으뜸이아닐까싶다. 항암효과있어약재로사용창포나부들이잘자라는연못가에심으면제일멋진꽃이다. 몸에털이많이나있는것은털부처꽃이라하고, 키가작고얕은들판에잘자라는것은좀부처꽃이라불린다. 중부이북의구릉지같은데에서도많이핀다고하며휴전선부근이나백두산에서무리지어피어있는모습이절경이라고한다. 풀전체는그늘에잘말려서다른약재와처방하여방광염 이뇨 수종같은병증상을치료하는데쓰이고특히항암효과도있어서좋은약재로인기가많다.

87 88. 동의나물 미나리아재비과 ( 科 Ranunc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50cm정도자라며뿌리줄기가굵다. 잎은뿌리와줄기에서바로나오는데, 뿌리에서나오는잎에는긴잎자루가있으며둥그렇게생겼으나줄기에서나오는잎에는잎자루가없다. 잎가장자리에는끝이뭉툭한톱니들이고르지않게나있다. 꽃은노란색이며 4~5월에줄기끝에 2송이씩핀다. 꽃잎은없으나 5~6장으로된노란꽃받침잎이꽃잎처럼보인다. 수술은많다. 정원의연못주변에심으면아주좋다. 어린잎은삶아서우려내고묵나물로활용한다. 골절상에는지상부와뿌리를짓찧어붙이며치질에는달여서복용한다. 그밖에진통, 거풍, 가래의치료에쓰인다. 동의나물은독초이다. 생으로드실경우식중독이나사망할경우도있다. 그러나약초로도사용되기도한다하지만전문적인지식이필요하다풀전체또는뿌리를마제초라고하여타박상및염좌에효능이있다. 잎은현기증, 전신동통을치료하나독성이있어사용시유의해야한다.

88 89. 우산나물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단풍나무잎처럼갈라진잎은줄기에 2장이달리지만드물게 3장이달리기도하며, 갈라진조각들의가장자리에는조그만톱니들이있다. 꽃은 6~9월무렵줄기끝에모여달리는두상 ( 頭狀 ) 꽃차례에무리지어하얗게핀다. 열매에는관모 ( 冠毛 ) 가있다. 봄에어린순을나물로먹기도한다. 반그늘진숲에서우산을활짝펴놓은것같이자라는것을볼수있는데, 생김새가우산과비슷하여우산나물이라고한다. 국화과의우산나물과비슷한나물로백합과의삿갓나물 ( 생약명 : 조휴 ) 이있다. 삿갓나물은먹지말아야한다. 뿌리는더구나손대면안된다. 약으로쓸경우도전문가가다루어야할경우에속하며, 과량복용하면두통이나구토, 메스꺼움등의중독증상이나타나고심하면경련을일으키게되기때문이다. 월경불순 / 생리통 / 경부림프절염 / 타박상 / 악성종양을낫게하고, 해독작용으로독사에물린데에사용되어져왔다. 종기에는신선한잎을짓이겨붙이고동상에는토아산삶은물에손이나발을담구기도한다. 여름에산행할때모기나해충에물려가렵고따가울경우는우산나물잎을손으로비벼물린곳에문질러주면가려움과따가움이한결덜해지고환부가진정된다. 우산나물로술을담그기도하며, 가을에뿌리까지채취하고잘씻어말려용기에넣고, 밀봉보관하여 6개월후에건더기는건져버리고다시숙성시킨후마신다. 비율은우산나물말린것 200g 당 30도소주 1 페트병 (1.8리터기준 ) 을붓는다. 하루소주잔으로 1~2 잔마시면관절통 / 풍 / 풍습 / 혈액순환 / 관절염에효과있다.

89 90. 감국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식물전체에털이나있으며키는 40~80 cm까지자란다. 잎은어긋나고잎가장자리가날개깃처럼갈라졌다. 꽃은 10~11 월에노랗게두상 ( 頭狀 ) 꽃차례로피는데, 꽃의지름은 2.5 cm정도이다. 꽃의향기가진하며노란색꽃이아름 다워뜰에심어도좋다. 한방에서쓰이는감국은 10 월에꽃을따그늘에서말린것으로현기증, 두통, 눈물이나오는 병, 연주창 ( 連珠瘡 ) 등을치료하며, 기침이심한사람에게감국을달여먹여도좋다. 꽃을따서술에넣어마시기도 하며어린잎을삶아물에우려서나물로쓰기도한다. 일본에서는꽃을수증기로증류하여얻은정유 ( 精油 ) 를국화유 ( 菊花油 ) 라고하여배가아프거나창에찔린상처의치료에쓰기도했다. 감국과비슷한식물로산국이있는데, 산 국은꽃의지름이 1.5 cm정도이며줄기가곧추서는점이감국과는다르다. 감국차 ( 甘菊茶 ) 의효능기억력감퇴, 두통, 어깨결림, 혈압상승을막고간기능을좋게하여눈을밝게한다하여눈으로인해생기는두통, 눈이침침하며미열이있을때눈에열이올라생기는충혈등에활용한다. 눈이좋지않거나시력이약하고머리가자주아픈사람에게좋다. 감국은공간인지능력및학습능력을향상시킬뿐아니라인지능력감퇴현상도억제해준다고한다. 기억학습장애를포함한치매치료에좋다고조사된바있다. 열을내리는해열효과가좋아열감기, 폐렴, 기관지염에쓰이며, 해독, 소염작용과함께정화능력이뛰어나변비, 생리불순도개선되며, 여드름을포함한각종피부트러블을해소할수있다. 학습능력과간, 눈을맑게하여수험생, 직장인, 눈을많이쓰는사람에게추천하며, 그밖에비타민이풍부하여오래차로마시면혈기에좋고위장을편하게하고몸을가볍게하고쉬늙지않는다고한다. 감국차를꾸준히복용하면아토피에탁월한효과가있고또한꽃을세숫물에담가하루3~5회여러날을씻으면거친피부에좋고, 이물로머리를감으면비듬도없어진다고한다.

90 91. 처녀치마 성성이치마, 치마풀이라고도함.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산속의습한응달에서자란다. 뿌리와줄기는짧다. 뿌리에서로제트를이루며나오는잎은길이 7~15cm, 너비 1.5~4.0cm의피침형으로끝은뾰족하며, 표면은광택이있다. 3월초에꽃대가 30cm까지올라와하순에꽃대윗부분에서 3~10개의보라색꽃들이고개를숙이면서총상 ( 總狀 ) 꽃차례로달린다. 수술 6개는길어꽃덮이조각 [ 花被片 ] 밖으로나온다. 8월경에익는역3각뿔모양의열매는삭과 ( 蒴果 ) 로겉에 3개의능선이있다. 번식은이른봄에포기나누기를하거나여름에씨로번식한다. 이풀은겨울철에마르지않고땅에깔려겨울을나고봄에바로꽃대가올라오는점이특징이다. 따라서잎은보이지않고꽃대만올라오는것처럼보이기도하며, 잎이땅에퍼져있어치마폭을펼쳐놓은듯한모습이지만처녀치마라는이름은일본이름을잘못번역한것으로알려져있다.

91 92. 애기나리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20cm정도이고, 뿌리줄기는옆으로기며자란다. 잎은어긋나는데잎자루는거의없고맥이나란하다. 연한초록색의꽃은 4~5월경줄기끝에밑을향해서 1~2송이가핀다. 꽃잎은 6장이고끝이 3갈래로갈라진암술이 1개있다. 열매는 8~9월경검정색으로둥그렇게익는다. 봄철에어린순을나물로먹는다. 큰애기나리 (D. viridescens) 는애기나리에비해키가크며, 가지가나누어지고꽃이가지끝마다보통 2~3송이씩핀다. 금강애기나리 (D.ovale) 는 7~8월경에꽃이피는데, 보호식물로지정되어보호받고있다. 어린순을나물로한다. 根莖 ( 근경 ) 및根 ( 근 ) 을石竹根 ( 석죽근 ) 이라하며약용한다. 1여름에서가을에채취하여햇볕에말린다. 2약효 : 潤肺 ( 윤폐 ), 止咳 ( 지해 ), 健脾 ( 건비 ), 消積 ( 소적 ) 의효능이있다. 虛損咳喘 ( 허손해천 ), 痰中帶血 ( 담중대혈 ), 腸風下血 ( 장풍하혈 ), 食積腸滿 ( 식적장만 ), 폐결핵, 폐기종, 장염, 大腸出血 ( 대장출혈 ), 치질을치료한다. 3 용법 / 용량 : 15-30g을달여서복용한다. < 외용 > : 짓찧어서바른다. 애기나리큰애기나리모두약용으로사용한다 * 몸이허약해서일어나는해수천식과가래에피가섞이는증상에활용된다. * 건위소화작용이있어서음식의소화가안되거나복부창만증상을치료한다. 석죽근은. 윤페. 지해. 건비. 소적. 의효능이있으며자양강장. 냉습. 페결핵. 페기종. 장염. 대장출혈. 치질. 의치료에사용한다또한어린순은나물로도먹는다 * 대장출혈에도지혈반응을보인다. 한방에서는보주초라고하고위가튼튼해지고, 소화를돕는효능이있으며, 천식, 기침이심할때약으로처방합니다... 양기를돋우고장을튼튼히할때는뿌리를푹달여먹으면효과가있다.

92 93. 원추리 백합과 ( 百合科 Lili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고구마처럼굵어지는덩이줄기가뿌리끝에달린다. 긴선형의잎은 2 줄로마주보게겹쳐나는데잎끝은뒤를향해둥글게젖혀진다. 노란색의꽃은 7월경잎사이에서길게나온꽃대끝에 6~8송이가피는데, 하루가지나면시든다. 꽃의길이는 10cm정도이고꽃부리 [ 花冠 ] 는 6장으로나누어져있다. 수술은 6개, 암술은 1개이다. 봄철에어린순을나물로먹으며, 봄가을에덩이뿌리를캐서말린것을훤초 ( 萱草 ) 라고하여한방에서황달이나이뇨의치료및평사제나강장제로쓴다. 원추리는여성의몸을보호해준다. 뿌리는멧돼지가즐겨파서먹을만큼영양분이많은데자양강장제로도쓰였고녹말을추출하여쌀, 보리같은곡식과섞어서떡을만들어먹기도했다. 원추리는마음을안정시키고스트레스, 우울증을치료하는약초로알려져있는데옛날에는흉격이라하여사악한기운이영혼에침노하여생기는마음의병을치료하는데으뜸가는약이라하였다. 또한원추리는폐결핵, 빈혈, 황달, 변비, 소변불통등에치료약으로쓴다. 뿌리를달인물은결핵균을죽이는작용이있고전초에이뇨작용, 항염증작용, 지혈작용이있다. 해독작용도뛰어나다. 원추리에는독이약간있으므로너무많이먹는것은좋지않다. 약으로쓸때에는뿌리와잎을그늘에말려가루내어찻숟갈로하나씩밥먹기전에먹거나, 뿌리와잎을생즙을내어먹는다. 뿌리를물로달여서차처럼마셔도좋다. 관절염, 상처, 종기, 요통등에는뿌리나잎을짓찧어붙이기도한다. 특히지혈에좋으며소염제로도사용할정도로효능이뛰어나다고한다. 그리고신진대사를촉진시켜혈액순환을원활하게하고꽃에있는카로틴이라는성분이노화방지를토마토보다 50배나더예방을해준다고한다. 원추리는망우초라고도불리는데요. 그이유는각종스트레스로인한근심을잊게해주며신경쇠약, 불면증, 우울증에아주효능이좋기때문이다.

93 94. 쑥부쟁이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1m까지자라며, 뿌리줄기가옆으로기면서뻗는다. 잎은어긋나는데기부는밋밋하나중간이상에는톱니가있다. 꽃은 7~10월경줄기끝의두상 ( 頭狀 ) 꽃차례에, 설상화 ( 舌狀花 ) 는자주색, 통상화 ( 筒狀花 ) 는노란색으로무리져핀다. 열매에는길이가 0.5mm정도되는갓털 [ 冠毛 ] 이달려바람에날린다. 어린순을나물로먹으며, 식물전체를건조시켜해열제나이뇨제로쓴다. 여름과가을사이에전초를채취하여말려서약재로쓴다. 약리실험에서전초달임약이강심작용을한다는것을밝혔다. 이쑥부쟁이는심장과관계되는질환에주로쓰이는약초로옛부터알려져오고있다. 심장기능부전에의하여생기는급성심장병과만성심장병치유에효험을나타내며, 혈맥계통의장애요호를개선하는데약용한다. 그런데심내막염과심한동맥경화증이있는사람에게는역기능이일어날염려가있으므로쓰지않는다. 너무많은양을계속복용하노라면맥박이느려지는등의여러부작용이일어난다. 아무리좋은약이라도쓰이는방법에따라서부작용이생기기도하는것이다. 쑥부쟁이는심장을보하고소변이잘나오게하며위의뒤쪽에있는비장을튼튼하게한다. 또한위장을조화시키면서음식을잘소화시키는구실을한다. 하루복용량은 10g 정도이다. 민간에서는전초를달여서기관지천식, 기침, 몸이부을때써왔으며, 잎과씨를한데모아살충약, 가래약으로썼다.

94 95. 잔대 초롱꽃과 ( 科 Campan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는 50~130 cm이며뿌리는곧고, 줄기에털이있다. 잎은타원형으로돌려나며길이가 4~8 cm이고양면에흰색털이있다. 잎끝은뾰족하고가장자리에는불규칙한톱니가있다. 꽃은 7~9 월에엉성한원추 ( 圓錐 ) 꽃차례로작은꽃들이어긋난다. 하 늘색의꽃은종 ( 鍾 ) 모양으로아래쪽을향해달리는데, 길이는 1.5~2.0 cm이고수술은 5 개이다. 암술머리는길어꽃밖으로 나온다. 열매는 11 월경에삭과 ( 蒴果 ) 로익어측면의능선사이가술잔모양으로터진다. 연한부분과뿌리는식용하며뿌리는 경기 해독 거담에사용한다. 잔대는뱀독, 농약독, 중금속독, 화학약품등온갖독을푸는데묘한힘이있는약초다. 옛기록에도백가지독을푸는약초는오직잔대뿐이라하였다. 잔대는가래를삭히고기침을멎게하는데에도효과가매우좋다. 뿌리말린것을열개쯤물한되에넣고두시간쯤푹달여서마신다. 오래마시면해소, 천식이없어진다. 개허파한개에잔대뿌리열개쯤을넣고푹달여서그물을마시면효력이더크다. 잔대뿌리는그생김새가인삼을닮았다. 그러나약효와쓰임새는인삼과다르다. 잔대는독을풀어주는힘이강하기때문에갖가지독으로인하여생기는모든질병에효과가있다고말할수있다. 잔대는성질이차고맛은달다. 더덕처럼양념을해서구워반찬으로먹어도맛이있다. 폐경에주로작용하므로가래를삭히고갈증을멈춘다. 가래가나오면서기침을하거나열이나면서갈증이있을때갖가지중금속중독과약물중독, 식중독, 독사중독, 벌레독, 종기등을치료하는데쓴다. 가을에뿌리를캐서그늘에말렸다가쓰는데하루 그램을달여서먹거나가루로내어먹는다. 잔대는여성들의산후풍에도신효하다. 산후풍으로온몸의뼈마디가쑤시고아플때에는잔대뿌리말린것 3 근 (1,800 그램 ) 과가물치큰것한마리를한데넣고푹고아서그물만마신다. 늙은호박의속을파내버리고그안에잔대를가득채워넣고푹고아서물만짜내어마시는방법도있다. 웬만한산후풍은이방법으로치유된다. 산후풍말고도자궁염, 생리불순, 자궁출혈등온갖부인병에도효력이크다. 우리나라에서자라는 40 여종의잔대가운데 10 여종은우리나라에만있는특산종이다. 한때중국에서이특산종잔대를온갖여성질환의치료약으로쓸목적으로대량으로수입하려한적이있었다.

95 96. 벌개미취 벌개미취 (Aster koraiensis Nakai) 는국화과식물로서강원도이남의산과들에자라는한국특산의여러해살이풀이며, 자생력이강하여평지로부터고산지까지자생하고있다. 벌개미취는야생성이강하여토질이나환경에상관없이잘자라고건조에강하며환경에대한내성도강하다. 양지바른곳을좋아하며습한곳을제외하면어느곳에서나잘자라는단일성식물로 9~10 월에연보라색꽃이두상화로피며, 직경이 8 cm정도되고개화기간이길다. 옅은향기가있으며내한성, 내서성에도강하여우리나라어느곳에서도재배가용이하다. 이용면으로벌개미취는환경적응성이넓어정원용, 화단용, 절화용및분화용에도쓰 이며, 보통정원에는지피식물로이용하고화단용으로는주로도로변에많이심는데화 단에심을경우다년생으로서초장도적당하고개화기간도상당히길어많이식재한 다. 국화과식물로절화용으로도가능성이높은식물이다. 문헌상으로 취 ' 자 ( 字 ) 가붙어있는식물은대부분식용할수있다고하는데벌개미 취또한어린순을삶아서무쳐먹거나말려두었다가겨울철에반찬으로이용한다.

96 97. 개미취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키가 1~2m 정도자란다. 뿌리에서나오는잎은꽃이필때쯤이면없어지고줄기에서나오는잎만남는다. 줄기에서나온잎의양면에는짧은털이있으며잎가장자리에는파도처럼한쪽으로만톱니가나와있다. 꽃 은 7~10 월에푸른색이도는보라색의두상 ( 頭狀 ) 꽃차례로피며, 이꽃차례들이여러개모여하나의꽃차례 처럼보인다. 봄철에어린잎을따서말려나물로먹기도한다. 자원 ( 紫苑 ) 은봄에캔뿌리를햇볕에말린것으 로한방에서는해갈 진해거담등에쓰고있다. 꿀이많아밀원식물로서의가치도높다. 입, 줄기의비타민, 무 기질등인체에이로운성분이일반채소에비해월등함으로청정지역에서야생으로재배녹즙재료등으로 의활용가치가높은산약초이다. 한방명을뿌리, 뿌리줄기를紫苑 ( 자원 ) 이라하여가을에채취하여흙을잘씻어 말려둔다. 폐를따뜻하게하며너무높은기를내리며, 담을삭이고기침을멎게하며풍한에의한해수, 천식에의한피를토하는증상과소변불퉁에쓴다. 또한기도의분비를증가시켜가래를희석하여기침가래를삭힘으로오래도록지속되는만성기침과임신중기침으로태아가불안할때, 어린이의기침으로호홉이곤란하여쉰소리가날때와토혈이나각혈, 기관지확장등에큰효과가있다. 특히항균작용이뛰어나항폐결핵, 항폐암의효과가있음이밣혀지고있다. 중국에서는죽은혼도되살린다하여반혼초라불리워지기도한다.

97 98. 복수초 미나리아재비과 ( 科 Ranuncul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4월초에노란색꽃이잎이활짝벌어지기전에피며지름은 3~4cm쯤된다. 봄이되어눈이녹기시작하면꽃을피운다. 북쪽지방에서는눈사이에피어난꽃을볼수있으므로눈색이꽃이라고도부르며, 중국에서는눈속에피어있는연꽃이라하여설연 ( 雪蓮 ) 이라부르기도한다. 이른봄에노랗게피어나는꽃이기쁨을준다고해서복수초라고한다. 배수가잘되는부식질토양에서잘자라며봄에꽃이필때는해가잘비쳐야하나꽃이지고나면나무그늘밑에서도잘자란다. 뿌리는밑으로곧게자라해마다층 ( 層 ) 을이루며층과층사이에는숨은눈 [ 隱牙 ] 이생긴다. 이눈을잘라심으면쉽게번식하지만씨를뿌리는경우에는꽃이피기까지오랜시간이걸리는것으로알려져있다. 뿌리나줄기등에아도니톡신 (adonitoxin) 이들어있어한방에서강심제및이뇨제로사용된다. 눈속에서꽃피는심장병의묘약복수초티벳의산악지방에는 노드바 라고하는희귀한약초가있다. 이약초는히말라야산속만년설밑의바위틈에서돋아나꽃을피우는데꽃이필무렵이면식물자체에서뜨거운열이뿜어져나와 3 4미터나쌓인주변의눈을몽땅녹여버린다고한다. 식물난로 라고나할이풀은신장병 방광질환또는몸이붓거나복수가차는병에특효약으로티벳의라마승들이매우귀하게여긴다. 그런데 노드바 와닮은식물이우리나라에도있다. 복수초 는노드바처럼이른봄철눈이녹기전에눈속에서꽃을피워주변의눈을식물자체에서나오는열기로녹여버린다.

98 99. 꼬리풀 玄蔘科 Scrophulariaceae) 에속하는꼬리풀속 ( 屬 Veronica) 식물가운데특히키가 작은풀. 약 250~300 종 ( 種 ) 이있으며대부분북반구에서자란다. 긴꽃대에작은꽃이 많이모여피며꽃은하얀색 파란색 자주색 분홍색등을띤다. 관상식물로심고있다. 우리나라에는약 20 종류의꼬리풀속식물들이자라고있다. 이들은꽃이잎겨드랑이에 하나씩달리는종류와, 꽃이꽃차례를이루며무리져달리는 2 종류로크게나뉜다. 개 불알풀 (V. polita) 이첫번째종류로길가나풀밭등지에흔히자라고 4~6 월에꽃이핀 다. 2 번째종류에속하는꼬리풀 (V. linariaefolia) 은산과들에서흔히자라고 8~9 월에 꽃이핀다. 꼬리풀은경남북, 경기, 평북, 함남북등지에분포하며어린순은나물로먹 는다. 한방에서는전초를일지향이라하며지해 ( 止咳 ), 화담 ( 化痰 ), 평천 ( 平喘 ) 에효능이 있어서만성기관지염치료에사용한다. 또한복통설사를그치게하는데도사용한다. 관상용으로키우기도하는데초장이너무길어어느정도자랐을때밑동에서 20Cm 남기고전지하고많이생긴곁가지가조금자랐을때윗부분을다시전지해서가꾸면꽃피는시기는좀늦지만소담스럽게키울수있다.

99 100. 고마리 마디풀과 ( 科 Polygonaceae) 에속하는 1년생초. 옆으로기면서자라는덩굴식물이며줄기에는밑으로향한거친가시들이나있다. 잎은 3각꼴로잎자루가달리는쪽의양끝이옆으로길게퍼진다. 잎과잎자루에는거꾸로향한가는가시들이달리며잎자루가나오는줄기에는얇은막으로된잎집이있다. 꽃은분홍색이며 8~9월에피는데, 하얀색또는약간진한분홍색을띠기도한다. 가지끝에달리는꽃은꽃잎은없으나꽃받침잎이 5장있다. 주로물가에서자라며, 특히하수구근처와같은더러운물이있는곳에서많이자라므로물의오염정도를파악하는식물로이용되기도한다. 8~9월에줄기와잎을햇볕에말려약으로쓰기도하는데, 칼에베인상처부위에잎을찧어서바르면흐르는피가멈춘다. 눈을밝게하고시력을증진시키며이질에효험시골사람에게매우친근한풀이있다. 동네작은도랑개울가시궁창어디든지잘자라는특성이있고항상한포기씩자라는것이아니라무리지어자라는풀이다. 잎의생김새는시골에서쓰는삽을닮았다. 그풀은무엇인가? 바로고만이라고하는풀이다. 다른이름으로는고마리, 꼬마리, 고만잇대, 꼬마니극엽료라고부르기도한다. 충청도시골에서는돼지가잘먹는다고하여돼지풀이라고부르기도한다. 8~9월에연분홍색또는흰꽃이무리지어피면작은꽃들이볼만하다. 고만이는여뀌과의한해살이풀이다. 우리나라각처의들이나물가, 도랑가등습기가많은자리에서무리지어자란다. 줄기는가지를치면서 50~70센티미터까지자란다. 특히줄기가모가졌으며갈고리와같은작은모양의가시가연이어나있다. 잎은마디마다서로어긋나게자리하며밑부분이날개처럼벌어져갈라진창처럼길쭉한삼각형모양을하고있다. 끝은뾰족하고잎자루를가졌는데잎자루와잎맥에는갈고리와같은가시가있다. 고만이를생약명으로는고교맥 ( 苦蕎麥 ) 이라고한다. 고만이의씨앗은눈을밝게하고시력을증진시키는효과가있고이질에도잘듣는다. 요즘자라나는어린이들이 T.V 나컴퓨터모니터에눈을혹사당하여평생을안경을의지해서살아가는시대에눈이좋아지고밝아지는고만이약초를권한다.

100 101. 며느리밑씻개 마디풀과 ( 科 Polygonaceae) 에속하는 1년생덩굴식물. 꽃말은이루어질수없는사랑이다줄기와가지에갈고리처럼생긴가시가많이달려있으며, 줄기는조금붉은색을띤다. 잎은 3각형처럼생겼으며어긋나고, 잎자루가달리는잎밑은조금오목하게들어가있다. 얇은막처럼생긴턱잎이줄기를감싼다. 꽃은연한붉은색으로 7~8월에가지끝에동그랗게피며, 꽃자루에는잔털이있다. 꽃잎은없으나, 5장의꽃받침잎이꽃잎처럼보인다. 열매는검정색으로익는다. 줄기와가지에가시가달려있어사람이나동물에잘달라붙으며껄끄럽다. 봄에어린잎을따서날것으로먹거나나물로도먹는다. 길가에서흔히자란다. 잎자루가잎뒤에있는며느리배꼽과비슷하지만며느리밑씻개는잎자루가잎가장자리에붙어있다삼각형의잎은생것으로먹어도되는데약간신맛이나면서달콤한맛도조금씩우러난다전설에의하면얄궂은시아버지때문이다. 종이가귀했던옛날에는화장지대신그저지푸라기나나뭇잎, 심지어새끼줄을걸어놓고밑닦이로사용했다. 그런데어느시아버지가 ( 못된시아버지였는지, 아니면며느리를벌주려고그랬는지몰라도 ) 며느리에게만온통가시투성이인이풀의줄기를걸어놓고닦도록했다. 참, 기도안찰일이죠. 그런데옛날의시아버지권위는감히며느리가쳐다보기조차무서울정도였으니그런황당한일도가능하긴했을것이다. 얼마나아팠을까? 그런시집살이가얼마나힘들고지겨웠을지는안봐도뻔한일이다. 그래서그런지이풀은사람이지나가면어떻게든그를따라도망가려는것처럼밑으로향한가시를이용해옷에잘달라붙는다. 행여자기를떼어놓고가는무정한사람을책망하듯가끔팔을할퀴고생채기를내기도한다. 오죽시집살이가괴로우면그런이름과그런표독스러움까지지니게됐을까하는안쓰러움을느끼게한다.

101 102. 며느리배꼽 마디풀과 ( 科 Polygonaceae) 에속하는 1 년생덩굴식물. 며느리밑씻개와비슷하지만며느리밑씻개와는달리잎자루가잎뒤에붙어있어, 위에 서보면잎자루가달린곳이배꼽처럼움푹들어가있다. 이밖에도접시처럼생긴포 ( 苞 ) 가동그랗게모여있는꽃들을받치고있으며, 줄기를감싸고있는턱잎의위쪽이 나팔꽃처럼벌어지는점이다르다. 줄기와가지에갈고리처럼생긴가시가많이달려 있어서며느리밑씻개처럼다른물체에잘달라붙는다. 봄에어린잎을따서날것으로 먹거나나물로만들어먹는다. 길가에서흔히자란다. 생약명 : 강판귀 ( 扛板歸 ) - 며느리배꼽의지상부. 효능 : 이수작용이있어전신이붓고소변을잘못보는증 상에효력이있다. 황달형간염, 설사, 이질에쓰며백일해, 피부가벌겋게되면서화끝달아오르고열이나는 증상및습진, 옴, 버짐에효과가있다. 생약명은자리두, 호설초, 용선초라고한다. 꽃과줄기, 열매까지약재로사용한다. 약효는당뇨병, 이뇨, 해동, 소종등에좋다. 따라서당뇨요독증인소변이잘나오지않는증세, 황달, 백일해, 편도선염, 임파선염, 유선염에쓰인다. 말린약재를 1 회에 3~6g 200 cc의물로달여복용한다.

102 103. 며느리밥풀 현삼과 ( 玄參科 Scrophulariaceae) 에속하는약 35 종 ( 種 ) 의반기생성풀로이루어진속. 북반구온대지방의곳곳에서자라고있다. 잎은마주나며잎가장자리가밋밋하다. 꽃은총상 ( 總狀 ) 꽃차례를이루는데, 꽃차례는잎겨드랑이나가지끝에서만들어진다. 이꽃차례밑에는잎처럼생긴포 ( 苞 ) 가몇장달리며, 포아래쪽에는가시같은돌기들이나있다. 꽃은통꽃이나, 꽃부리가위아래 2 갈래로갈라졌으며납작하다. 며느리밥풀꽃전설 옛날어느산골마을에효성이지극한아들과어머니가살고있었다. 어느덧아들이커서한처녀와백년가약을맺게되었다. 이며느리는아들보다도더효성이지극했다. 시집온지얼마안돼신랑은먼산너머마을로머슴살이를떠나게되어집에는착한며느리와시어머니만살게되었다 아들이떠난후시어머니는며느리를학대하기시작하였다. 며느리가빨래터에가서빨래를해오면그동안누구와어디서무엇을하다왔느냐고다그치고, 깨끗이빨아온빨래를더럽다고마당에다내동댕이치고발로밟아버리면서며느리를구박하였다. 그러나착한며느리는한마디의군소리도하지않고시어머니가호통을치면치는대로용서를빌고다시열심히일을하였다그러던어느날, 며느리는평소와다름없이저녁밥을짓다가밥이다되어갈무렵에뜸이잘들었는지확인하기위해솥뚜껑을열고밥알을몇개입에물어씹어보았다. 방에있던시어머니는솥뚜껑소리를듣고, 어른이먹기도전에먼저밥을먹느냐며다짜고짜며느리를마구때렸다. 며느리는밥알을입에문채쓰러져세상을떠나고말았다. 이소식을전해들은아들은단숨에달려와통곡하고색시를불쌍히여겨마을앞솔밭이우거진길가에고이묻어주었다. 얼마후, 이며느리의무덤가에는하얀밥알을입에물고있는듯한꽃이피었다. 사람틀은착한며느리가밥알을씹어보다죽었기때문에넋이한이되어무덤가에꽃으로피어난것이라여겨진다꽃도며느리의입술처럼붉은데다하얀밥알을물고있는듯한모습이었으므로이때부터이꽃을며느리밥풀꽃이라고부르게되었다

103 104. 미꾸리낚시 마디풀과에속한한해살이풀이며길이는 20~100cm 이다. 줄기는밑부분이옆으로벋으며뿌리를내리고밑으로향한잔가시가 빽빽이있어다른물체에잘붙는다. 잎은어긋나고피침형이며끝부분이뾰족하고밑부분은심장모양이며 뒷면의맥에는잎자루와함께밑을향한가시가있다. 칼집모양의턱잎은막질 ( 膜質 : 얇은종이처럼반투명한것 ) 이 다. 꽃은흰색바탕에분홍색이돌며줄기끝에두상꽃차례를이루며모여달린다. 꽃받침은길이가 2.5mm 이고끝 이 5 개로갈라진다. 꽃잎은없고, 화피는길이가 3mm 이며 5 개로깊게갈라진다. 수술은 8 개, 암술대는 3 개이다. 열매는수과이고화피에싸여있으며검은색이고세모지다. 6 ~8 월에꽃이피고 10 월에열매가익는다. 5 6 월에꽃이피고줄기에밑을향한가시가적으며잎밑부분심장모양의 양쪽돌기가벌어진민미꾸리낚시 (var. aestiva), 잎과꽃줄기에털이있는털미꾸리낚시 (var. sericea) 가있다 한방에서는열매 잎 줄기를작교 ( 雀翹 ) 라는약재로쓰는데, 열매는기력을높이고눈을밝게해주며, 잎과줄기는장염과이질에효과가있고개나뱀에게물렸을때짓찧어환부에붙이고, 종기 대상포진 습진 피부염 피부가려움증에쓴다.

104 105. 여뀌 마디풀과 ( 科 Polygonaceae) 에속하는 1년생초. 키는 80cm에이르며, 줄기에털이없고가지가많이갈라진다. 잎은어긋나며잎자루는거의없고, 잎가장자리는밋밋하다. 잎이달리는가지는얇은막처럼생긴턱잎 [ 托葉 ] 으로감싸여있다. 연한녹색또는연한붉은색의꽃이 6~9월경가지끝이나잎겨드랑이에달리는총상 ( 總狀 ) 꽃차례에무리져핀다. 꽃잎과꽃받침잎은구분되지않는데 5장으로이루어지고수술은 6 개, 암술은 2개이다. 열매에는조그만점들이있다. 어린순은나물로먹기도하며가을에뿌리째말린것을수료 ( 水蓼 ) 라고하여한방에서해열제 해독제 지혈제 이뇨제로사용하며, 잎과줄기를짓이겨물에풀어물고기를잡는데쓰기도한다. 잎은매운맛을가지므로향신료를만드는데쓰인다. 물을따라씨가퍼지기때문에물속에서도자랄수있어물높이가고르지않은물가에서흔히자란다. 잎은매운맛이있으며, 일본에서는싹이튼여뀌를생선요리에쓴다. 여뀌는지혈작용이있어서자궁출혈 치질출혈및그밖의내출혈에사용된다. 잎과줄기는항균작용이뛰어나며, 혈압을내려주고소장과자궁의긴장도를강화시킨다. 민간에서는이것을짓찧어물고기를잡을때에이용하기도한다. 잎이가늘고수과의길이가짧은것을가는여뀌 (var. fastigiatum) 라고한다. 여뀌같은수변식물이자라면모기가많이꾀고미관상지저분하다는것이이유이다. 그래서강바닥에서는풀한포기자라지못하고더러운물은더욱오염돼죽어가고있다. 여뀌 [Polygonum hydropiper] - 잎에서매운맛이난다. 개여뀌 : 잎에서매운맛이나지않는다. 가시여뀌, 흰명아주여뀌, 끈끈이여뀌, 큰끈끈이여뀌, 벼들겨이삭여뀌, 봄여뀌, 산여뀌, 세뿔여뀌, 바보여뀌. 우리나라에서주로볼수있는여뀌로는털여뀌, 개여뀌, 기생여뀌, 이삭여뀌라고한다 여뀌종류 : 가는개여뀌, 개여뀌, 흰꽃여뀌, 짧은개여뀌, 명아자여뀌, 털여뀌, 기생여뀌, 이삭여뀌, 대동여뀌,

105 106. 모시풀 쐐기풀과 ( 科 Urticaceae) 에속하는다년생초. 단단한뿌리를지니고있으며키는 2m까지자란다. 줄기에는잔털이나있다. 잎은어긋나고잎끝이꼬리처럼길어지며잎가장자리에는톱니들이고르게나있다. 잎윗면은진한초록색이나잎뒷면은솜같은털이빽빽하게나있어하얗게보인다. 꽃은 7~8월에잎겨드랑이에서원추 ( 圓錐 ) 꽃차례를이루어피는데, 암꽃과수꽃이따로따로달린다. 엷은초록색암꽃으로이루어진암꽃차례는줄기아래쪽에, 노란빛이도는흰색수꽃으로이루어진수꽃차례는위쪽에달린다. 이들꽃차례는길이가 10cm에달한다. 꽃은꽃잎은없고꽃덮이조각으로이루어져있다. 열매는긴타원형이며여러개가한데모여있다. 줄기껍질에서실을뽑아짠천을모시라고하는데모시는여름에시원하게입는양복이나와이셔츠등으로쓰이며, 모시풀로만든종이는질겨서돈의재료로쓰고있다. 모시풀은모시를얻기위해옛날부터심어왔으며한국에서는고려시대부터심은것으로알려져있다. 기온과습도가높은곳에서잘자라는데, 충청남도 전라남도 전라북도지방에서널리심고있다. 이중에서도충청남도서천군한산지방은옛날부터특히모시를많이심어왔으며, 품질이아주뛰어나 ' 한산모시 ' 로알려져있다. 뿌리는출혈을막아주고독이든벌레에물린상처를치료할때쓰기도하며, 이뇨효과가있다고한다. 모시풀은마비가온증상에좋고치매에좋으며노화까지방지하는 혈액정화제특히산후부중, 산후후유증등각종여성병에도좋은효과가있다고한다모시풀어린순을은나물로먹어도되고모시풀잎을말린뒤가루내어떡이나칼국수를해먹거나양념등에활용해도좋다. 모시풀잎은지방의흡수를억제하는작용이있어다이어트식품으로도최고이다.

106 107. 개모시풀 쌍떡잎식물쐐기풀목쐐기풀과암수한그루로서수상화서로달리고연한녹이다. 수상화서는밑부분에수꽃이여러개가모여달리고윗부분에암꽃이달리며수꽃은 4개씩의화피열편과수술이있으며암꽃은통모양의화피로싸여있다. 높이가 1m이고줄기에둔한능선이있으며짧은털이있다. 잎은마주나며넓은달걀모양또는원모양이고길이 10cm, 너비 12 l8cm이다. 긴잎자루가있으며가장자리에톱니가깊게있으며위쪽으로올라갈수록결각이커져끝이 3갈래로갈라진다. 윗부분의잎은달걀모양으로끝이길고뾰족하며양면에짧은털이있고잎자루가짧다. 꽃은암수한그루로서 7~8월에수상화서로달리고연한녹색이다. 수상화서는밑부분에수꽃이여러개가모여달리고윗부분에암꽃이달리며수꽃은 4개씩의화피열편과수술이있으며암꽃은통모양의화피로싸여있다. 열매는수과로둥글게여러개가모여서달리고가장자리에날개가있으며털로덮여있다. 다년생초본으로원산지는한국이며한국, 일본, 타이완등에서로분포하고우리나라중부이남의산기슭과숲가장자리에서서식한다개모시풀 - 당뇨, 이뇨, 하혈에효능이있다 좀깻잎나무 대 : 개모시풀소 : 좀깻잎나무

107 108. 거북꼬리 쐐기풀과 (Urticaceae) 식물이다. 한의학에서는거북꼬리 (B. tricuspis Makino) 와풀거북꼬리를통틀어서장백저마 ( 長白苧麻 ) 라고부 fms 다. 숲의가장자리그늘진곳에잘자라는여러해살이풀이다. 다자라면사람허리정도의높이쯤된다. 줄기가붉고네모진다. 잎은마주나고끝부분이길쭉하게돌출하며가장자리에크고거친톱니가있습니다. 한여름에암수한그루인꽃이피며이삭화서로잎겨드랑이에달립니다. 수꽃이삭은줄기밑에, 암꽃이삭은줄기위쪽에달린다. 기본종인거북꼬리 (B. tricuspis Makino) 는잎끝부분의톱니가매우발달해서마치크게세갈래로갈라진것처럼보이지만, 풀거북꼬리는사진에서보이는바와같이잎끝부분도다른부분과같은크기의톱니를갖는다는점에서구별이된다. 좀깨잎나무 (B. spicata Thunb.) 역시풀거북꼬리와매우비슷하게생겼습니다만잎의크기가풀거북꼬리의절반정도밖에되지않으므로쉽게구분이된다. 어린순은나물로먹을수있으며, 다자란것의껍질을섬유자원으로사용된다

108 109. 좀깻잎나무 쌍떡잎식물쐐기풀목쐐기풀과의반관목산골짜기시내근처와돌담또는숲가장자리에서흔히군생한다. 높이 cm 이며무더기로나오고붉은빛이돈다. 잎은마주달리고사각상달걀모양이며끝이꼬리처럼길어지고가장자리에큰톱니가 5 6 개씩있다. 잎표면은누운털, 뒷면은맥에만털이있다. 한마디에달리는잎은한쪽이작은것이많다. 꽃은 7 8 월에피고잎겨드랑이에달리며 1 가화이고수상꽃차례이다. 수꽃이삭은밑에달리고암꽃이삭은위쪽에달린다. 수꽃은 4 개씩의화피갈래조각과수술이있고암꽃은여러개가모여서같이달리며통같은화피안에씨방이 1 개씩들어있다. 열매는수과 ( 瘦果 ) 이고달걀을거꾸로세운긴모양으로 10 월에익는다. 껍질은섬유가발달되어섬유자원으로이용하고, 어린순은나물로한다. 한국 중국 일본등지에분포한다

109 110. 쇄기풀 높이 50~150cm 의쐐기풀과의다년생풀이다. 줄기는네모나고달걀모양의잎이마주붙는다. 줄기와잎에쐐기털이있다. 잎모양의끝이뾰족하고가장자리가깊이패어톱니모양을가지고있다전국각지의길섶, 개울기슭, 산기슭의습한곳에자란다. 여름에잎을따서그늘에말린다. 네틀추출물은천연재료로다양하게쓰이고특히두피에좋은성분... 다양한미네랄성분이있어샴푸만들때많이사용되어지고발모작용, 비듬제거, 피부진정, 수렴효과로두피를한다 잎의우림액은피의응고성을높이고, 헤모글로빈의함량과적혈구의수를늘린다. 또한자궁활평근의긴장도를높이고수축을세게하며혈관수축작용이있다. 이런작용은비타민 K 와클로필의약성으로보인다. 클로로필은기초대사를항진시키고벨과심장 - 혈관, 그리고자궁의긴장도를높이며, 상처조직의재생과상피화를빠르게한다. 또한혈당량을줄이는데이는우르티신의약리로본다. 지혈약으로위및자궁의출혈, 치질, 급만성의장염에쓰며, 또한상처와정맥류성궤양에바 fms 다. 달인물로머리를감으면머리칼이빠지지않는다한다. 동맥경화예방에좋으며, 또한클로르필을분리하여약용및식용색소로간염약을만드는데사용된다. 민간에서는잎을달여발한해열약으로감기에먹으며빈혈, 만성위장염에도먹는다. 잎가루는지혈제로상처에뿌리며신선한잎즙은뱀에물렸을때독풀이약으로쓴다 년에베르린의어떤우유공장에서발견한것은이쇄기풀이박테리언의번식을막아준다고도하여치즈에사용했더니 그때엔음식위조죄목으로인하여소송까지걸렸다고도한다. 요즘에는유럽여러곳에서치즈에많이섞어서사용하고있다. 특이한것은이쇄기풀이노란콩보다도더많은단백질과철분과비타민도차지하고있다. 그래서이차대전, 가난한시절에많은사람들이어린순을잘라서삶고, 갈아서시금치처럼먹었다. 그리고냉장고가없었던시절에는이쇄기풀을박테리아의번식을막아주므로생선이나육류을쌓서저장했다또부활절이전 ( 푸른목요일날 ) 에먹어주면그해에는돈의지출을막아준다고도한다. 아마도봄에건강관리를잘하는뜻이다이렇게커고꽃이필땐먹을수없음 ( 식용으로쓰임은약 20cm 쯤자란야들야들한새잎 ) 하얀털속에독성이있는데물에씼거나말리므로없어진다고한다.

110 111. 나도물통이 쌍떡잎식물쐐기풀목쐐기풀과의여러해살이풀. 작지만물통이와닮았다고해서이름붙여진 나도물통이 는다른꽃처럼곤충을불러모을꽃잎이없지만, 용수철같은수술이꽃가루를멀리튕겨준다. 튕긴꽃가루는바람을타고다른꽃에날아가서가루받이가된다. 산기슭의그늘에서자란다. 옆으로벋는가지를내며, 줄기는뭉쳐나며가늘고길다. 높이는 10 20cm 이다. 잎은어긋나고긴잎자루를가지며줄모양또는넓은달걀모양이고양면에털이있다. 잎의길이와폭은 l 3cm 이고끝은둔하며가장자리에둔한톱니가있고앞면에광택이있으며뒷면은짙은자주색이다. 잎자루는잎몸보다길거나같고한쌍의턱잎이있는데, 턱잎은작고달걀모양이다. 꽃은단성화로암수한그루이고 7 8 월에핀다. 수꽃은연두색으로잎겨드랑이에서나온 긴꽃대끝에달리고 5 개의화피갈래조각과 5 개의수술이있다. 수술은안쪽으로말려 있는데, 꽃이피는동시에바깥쪽으로튕기면서화분을뿌린다. 암꽃은연한붉은빛이 며줄기윗부분의잎겨드랑이에서나온짧은꽃대끝에달리고 4 개의화피갈래조각이 1 개의암술을싸고있으며끝에긴털이있다. 열매는수과이고화피에싸이며길이 1mm 정도의타원모양이다. 한국 ( 제주 전남 ) 일본 중국등지에분포한다

111 112. 사위질빵 눈에비친사위의고생하는모습이얼마나애처롭고아까웠으면짐을옮기는지게의질빵끈조차쉽게뚝뚝 잘끊어지는것으로만들어짐을가볍게해주고싶었던식물이있는데그게바로사위질빵 쌍떡잎식물미나리아재비목미나리아재비과의덩굴식물. 질빵풀이라고도한다. 산과들에서흔히자란다. 길이약 3m 이다. 어린가지에잔털이난다. 잎은마주나고 3 장의작 은잎이나온잎이거나 2 회 3 장의작은잎이나온겹잎이며잎자루가길다. 작은잎은달걀모양이거나달걀모양바소 꼴로서길이 4 7cm 이다. 끝이뾰족하고가장자리에깊이패어들어간모양의톱니가있으며뒷면맥위에털이난 다. 꽃은 7 8 월에흰색으로피고지름 13 25mm 로서잎겨드랑이에취산상원추꽃차례로달린다. 꽃받침조각은넓 은바소꼴이며 4 개가십자 ( 十字 ) 모양으로달린다. 꽃잎은없으며수술과암술은많다. 꽃밥은줄모양이며길이약 2mm 이다. 열매는수과 ( 瘦果 ) 로서 5 10 개씩모여달리고, 9 10 월에익으며흰색또는연한갈색털이난긴암술 대가있다. 어린잎과줄기를식용한다. 한국 일본 중국에분포한다. 농경사회인옛날데릴사위제도가있었다. 일손 이부족해사위를일찍보아집에서데리고일을시켰던것이다. 어여쁜사위에게많은짐을지우는지게질을시키 는것이안쓰러워쉽게잘끊어지는약한사위질빵덩굴로등짐을지게했나보다. 서양의학이도입되기전우리민 족은모든초목을약으로사용했다. 식물과동물광물에서필요한성분만추출해약으로만드는양약이효과적이고 구하기쉬워서생활의학 ( 민간요법 ) 이시들해졌지만한의학은양의학과더불어그중요성이더해가고있다. 사위질빵덩굴을한의학에서는여위 ( 女萎 ) 라하여설사, 탈항, 간질에효능이있고말라리아, 임산부부종, 곽란설사, 근골동통을치료하는약으로사용한다.

112 113. 환삼덩굴 들에서흔히자라는잡초이다. 원줄기와잎자루에밑을향한잔가시가있어거칠다. 환삼덩굴은삼과에딸린여러해살이풀로잎이대마잎이나맥주원료로쓰는호프잎처럼생겼다. 잎이마주나며잎꼭지는길고달걀꼴이며손바닥모양으로 5~7 개갈라진다. 잎조각은긴타원꼴로뭉툭한톱니가있다. 암수딴그루로 5 월에서 9 월까지꽃이피었다가지기를반복하여가을에작고둥근열매가달린다. 줄기는가을에말라죽지만겨울에도뿌리는죽지않는다. 억세고질긴생명력줄기가몹시질기고억센잔가시가많이붙어있어서손이나얼굴이긁히면몹시가렵고상처를입는다. 이질긴줄기로천연섬유를만들기도한다. 잎과줄기가뻣뻣하고억세지만토끼는환삼덩굴을잘먹는다. 귀화식물환삼덩굴, 또는율초라고도하는데위장을튼튼하게하고소변을잘나가게하며기침을멎게하는등의효과가있다. 환삼덩굴은열을내리고소변을잘나가게하며어혈을없애고몸안에있는독을풀어주는효능이있다. 임병, 소변불리, 학질, 설사, 이질, 폐결핵, 폐농양, 폐염, 나병, 치질, 옹독, 나력을치료한다. < 본초강목 ( 本草綱目 )> 에는삼초를윤활하게하고오곡을소화되게하며오장을보익한다. 뱃속에있는갖가지벌레를죽이며온역을다스린다고적혀있다. 뱀이나벌레한테물린상처를낫게한다고적혔다. 소변이우유처럼뿌옇고진하게나올때에는신선한환삼덩굴을짓찧어즙을내어식초와섞어서한잔씩하루 3 번먹는다. 방광이나요로의결석에는신선한환삼덩굴의줄기 150~200 그램을짓찧어거기에따뜻한물을적당하게섞어서다시갈아서그즙을마신다. 이질이나소변이잘나오지않을때, 소변에피가섞여나올때에는신선한환삼덩굴 40~80 그램을달여서하루 2 번에나누어밥먹기전에먹는다. 나병치료에탁월한효험율초로나병을치료할수있다. 온몸에나병이나피부병이생겼을때에는환삼덩굴을진하게달여서그물로목욕을한다. 이질, 폐결핵, 고혈압에큰효험폐농약이나폐렴, 편도선염등에는말린환삼덩굴 500 그램에물한되를넣고반이되게달여서꿀이나흑설탕을넣어서 4~6 번에나누어먹는다. 모두낫고부작용도없다. 세균성이질에는환삼덩굴의잎과줄기 30 그램에물한되를붓고 3 분지 1 이되게달여서하루 3 번에나누어먹는다. 2~5 일이면나으며아무부작용이없다.

113 114. 닭의장풀 외떡잎식물분질배유목닭의장풀과의한해살이풀. 달개비 닭의밑씻개라고도한다. 길가나풀밭, 냇가의습지에서흔히자란다. 줄기밑부분은옆으로비스듬히자란다. 특히닭장부근에서잘자란다고하여 ' 닭의장풀 ' 이라는이름이붙었다. 닭의장풀은우리나라각처의들에서흔히나는 1년생초본이다. 생육환경은양지혹은반그늘에서자란다. 키는 15~50cm이고, 잎은길이가 5~7cm, 폭은 1~2.5cm로어긋나고 ( 호생 ) 달걀모양이며끝이뾰족하다. 열매는 9~10월경에타원형으로달린다. 관상용으로쓰이며, 어린순은식용, 전초는약용으로쓰인다. 한의학에서는닭의장풀을해열해독작용이있으며소변불리간염신장념부종자궁출혈에쓰인다고하였다. 싱싱한생잎을고추장이나된장에찍어먹으면그픗픗한푸성귀다운담백한맛을느낄수있다맛과향취에거부감이없으므로누구나생식으로즐길만하다아쉬운것은잎이작아서생식에불편이있다는점이다그래서잎이넓은상추에올려놓고밥과양념을얹어먹는방법이아주바람직하다녹즙을내어마시기도하는것이좋다 당뇨병- 날것이나건조된전초를물의양의 1/10 정도를넣고그양이 1/3쯤줄때까지계속달인다. 하루에신선한것을 30 60g정도씩달여갈증이있을때마다물대신계속마신다. 다래끼- 전초를찧어서붙이면효능이있다. 땀띠- 꽃, 잎, 줄기는짠즙을바른다. 어린아이의태독 ( 胎毒 )- 꽃을달여마시게한다. 치질통증, 가려움증- 생잎을찧어항문에붙인다. 신장염, 류마티스등에건조된닭의장풀 20g을약한불로달여서이것을하루량으로하여공복시에먹고배뇨가제대로되지않을때엔건조된닭의장풀 10g에건조된질경이 10g을하루량으로하여약한불로달여먹는다. 고혈압동맥경화등의순환기질환에닭의장풀의반찬을먹어도좋고즙을내어한스푼씩아침저녁으로먹으면심장에도움이된다. 생선등을먹고두드러기가나면닭의장풀생꽃잎이나말린꽃잎을생으로먹든지차로마시면가라앉는다. 구내염에는잎과줄기의즙을짜서불위에올려놓고수분을증발시키고남은청대 ( 靑黛 ) 를바르면곧낳는다.

114 115. 사마귀풀 외떡잎식물닭의장풀목닭의장풀과의한해살이풀 우리나라각처의논과습기가많은곳에서자라는 1 년생초본이다. 생육환경은습기가많고햇볕이잘드는곳에서자란다. 키는 10~30cm 이고, 잎은좁고날카로우며전체에털이많고길이 2~6cm, 폭 0.4~0.8cm 로어긋난다. 줄기는땅에기듯이뻗어땅에닿은줄기에는뿌리가나오며줄기전체는연한홍자색이다. 꽃은연한홍자색으로줄기의윗부분이나잎자루에서한개씩핀다. 열매는 10 월경에맺으며타원형으로각방에 5~6 개의종자가들어있고길이는 0.8~1cm 이다. 꽃은 8 9 월에연한붉은빛을띤자주색으로피고잎겨드랑이에 1 개씩달린다. 여름에서가을까지포기전체를채취하여햇빛에말린것을수죽채라하는데, 해열 이뇨 양혈 ( 凉血 : 피를맑게함 ) 소종 ( 消腫 ) 의효능이있어해수 간염 고혈압 인후염 악성종양등에달이거나즙을내어마신다. 한국, 일본, 중국, 북아메리카동쪽에분포한다. 사마귀풀 ' 이라는이름은식물전체를짓찧어서사마귀가생긴부위에붙이면없어진다고해서 ' 사마귀풀 ' 이라는이름으로불리고있다.

115 116. 물달개비 물옥잠과의한해살이풀로학명은 Monochoria vaginalis 이다. 특징한해살이풀로서줄기는 5-6 개가뭉 쳐난다. 물달개비는황해도이남의논이나연못에주로자라는다년생초본이다. 생육환경은물기가많은곳에서자란 다. 키는약 20 cm내외이고, 잎은넓은피침형으로뾰족한듯하며폭이 3.5~5 cm로짙은녹색을하고있으며 두꺼운편이다. 꽃은줄기끝에달렸으며청보라색으로지름은 1.5 cm내외이다. 열매는 9 월경에타원형으로 달리는데끝이뾰족하며길이가 1 cm정도로종자가많이들어있다. 이식물은주로유속이빠르지않은물 가에살고있기때문에쉽게찾을수있다. 논에잡초로되어있어현재는개체가많이줄어든품종이다. 하 지만습지나늪지에서자라면서도관상가치가높기때문에원예종으로개발해도좋은품종중하나이다. 이 미외국에서는이와유사한종을원예용으로개발하여판매하고있다. 관상용으로쓰이며잎과줄기는약용으 로사용한다. 수재화단에심어관상한다. 개화기에는선명한청자색의꽃이아름답다. 全草 ( 전초 ) 를鴨舌草 ( 압설초 ) 라하며약용한다. 1 여름, 가을에채취하여햇볕에말린다. 2 淸熱 ( 청열 ), 해독하는효능이있다. 이질, 장염, 급성편도선염, 치간농종, 丹毒 ( 단독 ), 정창등을치료한다. 3 용법 / 용량 : 15-24g( 신선한것은 30-60g) 을달여복용하거나생즙을내어복용한다. < 외용 > 짓찧어塗布 ( 도포 ) 하거나분말하여살포한다.

116 117. 자주달개비 자주달개비 ( 紫朱 -) 는닭의장풀과의여러해살이풀로학명은 Tradescantia reflexa이며, 양달개비 자주닭개비 자로초등으로도불린다. 북아메리카원산의여러해살이풀로관상용으로심는다. 높이 50cm 정도이고, 줄기는무더기로자란다. 잎은어긋나고넓은선형이며윗부분은수채같이되고끝이젖혀지며밑부분은넓어져서줄기를감싼다. 꽃은 5월경에피기시작하고자줏빛이돌며꽃줄기끝에모여달린다. 꽃은아침에피어오후에시든다. 수술에서돋은털은 1줄로나열되어원형질의유동과세포분열등을관찰하기쉬우므로식물학실험재료로흔히사용된다. 닭의장풀과비슷하지만꽃색이보다짙기때문에자주달개비라고한다. 잎은나비 2.5cm 정도이고중앙에서 2개로접히며꽃의지름이 3-5cm인것을큰자주달개비라고하며꽃색도하늘색 백색 홍색등이고꽃잎이많아진겹꽃등이있다. 활혈 ( 滑血 ), 이수 ( 利水 ), 소종 ( 消腫 ), 산결 ( 散結 ), 해독 ( 解毒 ) 의효능이있다. 옹저 ( 癰疽 ), 종독 ( 腫毒 ), 나력결핵, 임병 ( 淋病 ) 을치료한다. 주의 : 임산부는복용을금한다.

117 118. 참쑥 쌍떡잎식물합판화군초롱꽃목국화과의여러해살이풀 산지에서자란다. 땅속줄기가옆으로벋어서번식하며높이 15 20cm 이다. 잎은어긋나고중앙에달린잎은 깃꼴로 2 번갈라진다. 1 차갈래조각은보통 2 쌍이고서로떨어진다. 최종갈래조각은줄모양으로표면에긴 털과흰점이있고뒷면은흰솜털로덮인다. 꽃은 8 9 월에피고두화 ( 頭花 ) 는길이 3 3.5mm, 지름 3mm 이며좁은원추꽃차례에달린다. 총포에거미줄 같은털이밀생하고포조각은 3 4 줄로배열한다. 열매는수과로털이없다. 어린순을다른쑥종류와더불 어식용으로하고, 한방에서성숙한것은뜸과산후의약으로이용한다. 쑥은크게인진쑥과참쑥이널리알 려져있는데인진쑥은사철쑥을말하는것으로비쑥을사용하기도하는데, 참쑥은보통황해쑥, 약쑥이라고 부르거나그잎만말린것을애엽이라고하며약용으로사용한다.( 인진쑥과참쑥의쓰임새는전혀다르다.) 인진은성질이차고주로간질환이나황달에많이사용하며, 참쑥은우리가흔히말하는쑥을생각하면되겠으며, 성질이따뜻하고통증억제하는효능이있어서하복부가차거나생리가고르지못한경우에쓰고, 또지혈효과가있어서코피나토혈, 자궁출혈등에쓰이고또한뜸에쓰이는쑥도바로이참쑥이다. 참쑥 ( 약쑥 ) 은예로부터해열작용과향균작용이뛰어나고복통이나부인병예방, 피부미용등에효과가탁월 한것으로알려졌다. 최근참쑥 ( 약쑥 ) 은수족냉증치료와임신에도도움이된다고알려져있어여성분들이많이찾고있다.

118 119. 맑은대쑥 쌍떡잎식물초롱꽃목국화과의여러해살이풀개제비쑥이라고도한다. 산지에서흔히자란다. 높이 30 80cm이다. 뿌리줄기는굵고꽃이달리지않는원줄기는옆으로비스듬히자라면서끝에서잎이모여난다. 뿌리에달린잎은꽃이피면마른다. 잎은어긋나고주걱모양이며가장자리에톱니가있고, 뒷면에선점 ( 腺點 ) 과더불어비단같은털이난다. 길이 3 10cm, 나비 cm이며밑부분은좁아져잎자루가된다. 꽃은 7 9월에피고노란빛을띤갈색관상화로된작은두상화 ( 頭狀花 ) 가원추꽃차례로달린다. 꽃지름과길이는각각 3 3.5mm이며꽃자루는짧고가늘다. 총포에는털이없고총포조각은 3 4줄로늘어선다. 바깥조각은넓은달걀모양, 가운뎃조각은타원모양이다. 열매는수과로서달걀을거꾸로세워놓은모양이며길이약 2mm이다. 어린순은나물로먹고뿌리는한방에서약으로쓴다. 한국, 일본, 중국북부에분포한다독사에물린데, 무월경, 발기불능, 생리불순, 임포텐츠, 소화촉진, 어혈, 타박상, 풍습성관절통, 풍습성사지마비동통, 해산후어혈로인한하복부동통등.

119 120. 제비쑥 쌍떡잎식물초롱꽃목국화과의여러해살이풀 산야에서흔히자란다. 높이 30 90cm이다. 잎은어긋나고쐐기형또는달걀을거꾸로세운모양으로양쪽가장자리가밋밋하며위끝은깊이패어들어간모양으로갈라지고톱니가있다. 중앙부에달린잎은깃처럼갈라지고, 상부에달린잎은선형이며가장자리가밋밋하다. 꽃은 7 9월에피고두화는달걀모양의구형또는타원형이며원줄기끝에서두상꽃차례가원추꽃차례를형성한다. 총포는털이없고포조각은 4줄로배열하며뒷면에능선이있고안에는암꽃과양성화가들어있다. 열매는수과로털이없다. 어린순을나물로한다. 한국 일본 타이완 필리핀 중국등지에분포한다.

120 121. 개똥쑥 길가나빈터, 강가에서자란다. 높이약 1m이다. 풀전체에털이없고특이한냄새가난다. 줄기는녹색으로가지가많이갈라진다. 잎은어긋나고 2 3회가늘게깃꼴로깊게갈라진다. 길이 4 7cm로모양은바소꼴이고겉에잔털과선점 ( 腺點 ) 이있다. 잎가운데가빗살모양으로되어있고위쪽잎이작다. 꽃은 6 9월에녹황색으로피며, 작은두상화가이삭처럼달려서전체가원추꽃차례를이룬다. 두상화는공모양이고지름 1.5cm이다. 꽃턱은겉으로드러나있다. 총포조각은털이없고 2 3줄로배열하며, 외포조각은긴타원형으로녹색이다. 열매는수과로길이약 0.7mm이다. 한방에서는발열감기 학질 소아경기 소화불량 이질등의치료에사용한다. 한국 ( 제주도 경기도 평안북도 함경북도 ) 일본 타이완 몽골 시베리아등지에분포한다. 길가나빈터강가에서자랍니다. 풀전체에털이없고특이한냄새가납니다. 분포지역은한국일본몽골시베리아등지이다. * 개똥쑥항암효과 1200배 * 미국워싱턴대학연구팀은암을죽이는능력이기존약보다 1200배나되는약초에대해보고했다 " 암저널 " 을통해개똥쑥에대해암세포만을선택적으로공격하도록처리한후백혈병세포에투여하여폭탄처럼암세포를죽이는것으로조사됐다. 항암작용담즙분비면역조절학질원충억제작용혈압강하작용피부진균억제열내림약피멎이약고혈압만성기관지염진해거담천식간디스토마결핵학질 ( 말라리아 ) 변비구토가슴이답답한데뼛골이쑤시면손과발에열이나는증상황달신경성만성열병혈변토혈각종염증백혈병피부병벌에쏘인데류마티즘황달등에신효함.

121 122. 사철쑥 사철쑥 ( 인진쑥 ) 국화과에속하는다년생초줄기아래쪽은나무처럼단단해지며많은가지들이나와반관목 으로보이기도한다. 잎은실처럼잘개갈라져마치줄기를빙둘러감싸는것처럼보이며, 줄기는높이 30~100cm 정도로자라며밑부분이목질화되어나무처럼단단해진다. 봄에뿌리잎이로제트형으로달리고 흰털로덮여있으나점점말라없어지고꽃이필무렵에는털이없는잎이난다. 어린잎은 2 회우상으로 갈라지며갈래조각은실처럼가늘고견모로덮여있다. 꽃이필때잎은어긋나게달리며잎자루와털이없 고 2 회우상으로갈라지며위로갈수록작아진다. 잎이짙은녹색을띤다. 8~9 월줄기끝에원추화서로머 리모양의노란색꽃이달린다. 총포는둥글며털이없고포조각은 3 줄로배열한다. 열매는길이약 1mm 정도인수과이다. 강가나바닷가의모래땅에서야생하는다년생초본이다. 원산지는한국으로일본, 중국, 대 만, 필리핀등지에분포한다. 급. 만성간염. 간경변증. 간암등 만성간염 황달 만성위염 변비, 설사 복통인진쑥 10~20그램에물반되를붓고반쯤줄어들때까지달여서그물을마신다. 기타요통, 천식, 치질로인한출혈, 만성간염등에효험이있다. 구내염, 입에서냄새가날때인진쑥을잘게썰어담배처럼말아서하루 2~3대피우되연기를빨아머금고 1~2분있는다. 인진쑥은독을풀고균을억제하는작용이있어구내염에잘듣는다. 너무진하게달여드시면설사와구토를수반하게된다.. 인진쑥은부작용이있으므로한의사의처방에따라복용해야한다.

122 123. 개사철쑥 개사철쑥은국화과두해살이식물로학명은 Artemisia apiacea Hance 이다. 개사철쑥은키가 40~150cm 정도자라며꽃은황록색으로 8~9 월에핀다. 근생엽은호생하고난형이며 2 회우상 ( 二回羽狀 ) 으로깊게갈라지고열편은선형이며끝이날카롭고, 톱니가없거나또는얕은톱니가있다. 경생엽은피침형이며처음에는양면에거미줄같은털이있고표면은녹색으로서잔털과오목한점이있으며뒷면에잔털과선점이있고대개톱니가있으며엽병은길이 2-3cm 이다. 잎이거의없는꽃대가있는줄기이며길이 60~90cm 이다. 줄기의표면은황갈색이며질은단단하며꺾인면은섬유상이다. 꽃은 7~9 월에황록색의꽃이피며길이 3.5~4mm 이고지름 5~6mm 로서반구형이고가지끝과원줄기끝에한쪽으로치우쳐있는총상화서에달리며꽃자루는길이 2~6mm 이다. 총포편은둥글고포편은 3 줄로배열되며장타원형으로서외편은약간짧고중편과내편은길이가같으며뒷면이녹색이고잔점이있으며가장자리가건막질 ( 乾膜質 ) 이다. 암꽃의꽃부리는길이 1.5mm 정도이고양성화의꽃부리는길이 1.8mm 정도이며수과는길이 1mm 정도로서장타원형이고털이없다. 수과는사각원형내지타원형으로아주작으며갈색이다. 결실기는 9~10 월이다. 맛은약간쓰며질이연하고녹색이며산뜻한향기가난다.

123 124. 사상자 사상자라는이름은살모사가이풀아래에눕기를좋아하고그씨앗을먹는다하여뱀의침대 ( 蛇床 ) 라는뜻에서유래한다. 미나리과로풀밭에서자라는두해살이풀. 뱀도랏이라고도한다. 전체에짧은누운털이있다. 줄기는 30~70cm 높이로자란다. 줄기에어긋나는잎은 3 출엽이 2 회깃꼴로갈라진다. 잎자루는밑부분이넓어져서줄기를얼싸안는다. 작은잎은긴달걀형으로뾰족한톱니가있다. 6~8 월에줄기와가지끝에겹산형꽃차례에힌색꽃이달리는데, 작은꽃대는 5~9 개이며각 6~20 개씩꽃이달린다. 4~10 개씩달리는열매에는짧은가시같은털이있어다른물체에잘붙는다. 열매는길이가 2~3 mm정도인난형으로겉에는위를향하는가시같은털들이많이나있다. 봄에어린순을캐서나물로먹기도한다. 열매를 7 월에따서햇볕에말린것을사상자라고하여한방에서수렴성 ( 收斂性 ) 소염제나강장제로쓰고있으며, 무좀의치료에도쓴다. 모양은사상자와비슷하나열매가 2 cm까지길어지는긴사상자 (Osmorhiza aristata), 열매가 4~6 mm정도로열매의길이와열매자루의길이가사상자와거의비슷한개사상자 (Caucalis scabra/torilis scabra) 도사상자와함께풀밭에흔히자란다. 신장의양기를돋구어남성들의신허음위증, 여성의불임, 자궁냉증, 트르코모나스성 질염에의한심한가려움증, 백대하, 피부소양증에효과가있다. 피부에종기가생기고매우가려운괴질을치료하는데사상자의씨앗이효과가있어 습진, 알레르기성피부염, 진물과같은피부질환에사용한다. 사상자역시양기를돋우는성질이있어정력제나보약의재료로사용한다

124 125. 더위지기 국화과 ( 菊花科 Asteraceae) 쑥속 ( 屬 Artemsia) 에속하는낙엽관목. 산기슭의양지바른곳에자라며, 키는 1m 정도이다. 쑥속식물들은대부분풀인데더위지기만이나무이다. 잎은어긋나고날개깃처럼갈라졌으며, 잎의앞뒷면에거미줄같이가는털이빽빽하게나있다. 꽃은 8월에두상 ( 頭狀 ) 꽃차례를이루어피며열매는 11월에익는다. 한방에서는줄기말린것을인진호 ( 茵蔯蒿 ) 라고하여황달 이뇨 이담 간염등의치료에쓰고있는데, 더위지기보다는사철쑥의꽃이달린식물전체를말린것을흔히인진호라고한다.

125 126. 돼지풀 쌍떡잎식물초롱꽃목국화과의한해살이풀북아메리카가원산으로 1968 년에처음으로알려지고 6 25 동란후들어온귀화식물이다. 줄기는곧게서고높이는 1 2m 이고전체에짧은가시털이있으며가지가많이갈라진 다. 잎은줄기하부에서마주나거나어긋나고 2 3 회깃꼴으로갈라지며길이 3 11cm 이다. 잎앞면은짙은녹색이고뒷면은잿빛이돌며연한털이있다. 꽃은 8 9 월에줄기와가지끝에이삭모양으로달리고두화 ( 頭花 ) 는단성 ( 單性 ) 이다. 자성두화 ( 雌性頭花 ) 는 1 개또는여러개가모여서웅성두화 ( 雄性頭花 ) 로된꽃이삭밑에 달린다. 총포 ( 總苞 ) 는녹색이며포조각은서로붙어있다. 화분병 ( 花粉病 ) 을일으키는풀 로가축사료로도사용하지않는다. 한국에는 6 25 전쟁당시유입되어전국각지에야생상태로분포하며, 번식력이매우강 하다. 또한많은양의꽃가루가나와알레르기성비염과각종호흡기질환을유발하는 식물로알려져있다.

126 127. 비단풀 ( 땅빈대 ) " 비단풀은대극과에딸린한해살이풀이다. 언뜻보면쇠비름을닮았으나쇠 비름보다훨씬작다. 풀밭이나마당, 길옆에흔히자라지만작아서별로눈에띄지않는다. 줄기는땅바닥을기면서자 라고줄기나잎에상처를내면흰즙이나온다. 비단풀은항암작용과해독작용, 항균작용, 진정작용등이뛰어나서갖가 지암, 염증, 천식, 당뇨병, 심장병, 신장질환, 악성두통, 정신불안등에두루쓸수있다. 복용법도쉽고간단하다. 말린것은하루에 5 12g 을달여서하루에두세번나누어복용하고날것은 30 80g 을달여서복용한다. 그늘에서말 려가루내어복용할수도있다. 외용으로쓸때는날것을짓찧어붙이거나가루내어뿌린다. 결석녹이고사마귀떼 는풀비단풀은사마귀를떼는데에도효험이뛰어난약초로알려져있다. 1. 위장염 : 신선한땅빈대 그램을달여서복용한다. 2. 감기로인한해수 : 신선한비단풀 40 그램을달여서복용한다. 3. 심한자궁출혈 : 어리고부드러운비단풀을푹쪄서참기름, 생강, 소금한숟갈과함께복용한다. 4. 칼이나낫에다쳐출혈이멎지않을때 : 비단풀을날것으로짓찧어붙인다. 5. 잇몸에서피가날때 : 신선한비단풀을달인물로양치질을하고입을헹군다. 6. 대상포진 : 신선한비단풀을짓찧어식초와섞어붙이거나말린것을가루내어들기름이나참기름에개어바른다. 7. 인후염 : 신선한비단풀 30 그램을즙을짜서꿀에담가두었다가하루세번에나누어복용한다. 8. 급성결막염 : 비단풀을달인물로눈을씻는다. 9 타박상 : 신선한비단풀에술을약간붓고짓찧은다음밀가루를약간섞어서바른다. 10. 뱀에물린데 : 신선한비단풀을짓찧어붙인다. 성분과효능진통작용과진정작용이뛰어나어떤두통이든지효험이있다. 원인을알수없는여러두통환자한테써보았더니효과가매우좋았다. 두통에천마못지않은효능을지녔으리라고생각된다. 비단풀은항암작용이가장뛰어난식물가운데하나다. 특히뇌종양, 골수암, 위암등에효과가크다. 암세포만을골라서죽이거나억제하고암으로인한여러가지증상을없애며새살이빨리돋아나게하고기력을늘린다. 몹시심한뇌종양환자와직장암환자, 그리고폐암환자를비단풀을활용하여완치한사례가있다. 그늘에서말린비단풀을하루 그램씩물로달여서먹거나가루내어먹는다.

127 *. 엉겅퀴와비슷한식물 엉겅퀴는우리민간에서너무많이알려진약초이고, 지칭개, 조뱅이, 산비장이도약초로쓰여지긴하지만모두가조금씩다른약재로쓰이기때문에구분방에올려서비슷비슷한모습들을구분해보고자한다 1. 엉겅퀴엉겅퀴는국화과의여러해살이풀로서다자라면높이 70~100cm 정도가되며줄기와잎사귀에는상당히거칠은하얀색의털로덮여있는것이특색이다. 이른봄언땅을헤치고새싹을돋우어낸엉겅퀴의잎은서로어긋나게자라고잎은길쭉한타원형이다뿌리를감사고있는잎사이에서꽃대가자라나고꽃대의끝자락에피게되는꽃은자주빛으로하나의꽃대에한송이의꽃이피는데한송이처럼보이는곷은실제로는작은통처럼생긴작은꽃들이수도없이많이모여붙어서커다란한송이의꽃을이루는특이하게생겼다. 씨는민들레처럼하얀솜털을달고서바람에종자를날려보내며엉겅퀴의다른이름은꽃이붉고가시가있다는특징때문인지는몰라도다음과같은이름들을갖고있다항가시풀가시나물, 야홍화등이있다 2. 산비장이국화과의여러해살이풀로서다자라면높이 cm 정도가되며, 산지에서자란다세로줄이있고뿌리줄기가나무처럼단단하며줄기는곧게선다뿌리에달린잎은달걀모양긴타원형으로서끝이뾰족하고깃처럼완전히갈라진다. 갈래조각은타원형이고가장자리에불규칙한톱니가있으며잎자루는길이 11 30cm입니다. 줄기에달린잎은뿌리에달린잎과비슷하지만위로갈수록크기가작아진다꽃은 7 10월에연한붉은자줏빛으로피고두화 ( 頭花 ) 는지름 3 4cm이며가지끝과줄기끝에 1개씩달린다. 총포는종모양이고노란빛을띠는녹색이고, 포조각은 6줄로늘어서는데, 바깥조각과가운뎃조각은끝이뾰족하고겉에거미줄같은털이약간난다. 열매는수과 ( 瘦果 ) 로서원통형이며길이약 6mm이고, 관모는길이 11 14mm로서갈색이고깃같은털이없다. 어린순을나물로먹는다. 3. 지칭개국화과의두해살이풀로서다자라면높이 60-80cm정도가되며, 지칭개나물이라고도한다줄기는곧게서며겉에홈이있고속은비어있고, 잎은부드럽고어긋나며길이 7-21cm의바소꼴또는거꿀바소꼴긴타원형인데, 깃모양으로

128 갈라진다. 가운데열편은삼각형이며간혹 3개로갈라지고옆열편은 7-8쌍으로서밑으로갈수록점점작아지며가장자리에톱니가있다. 꽃은 5-7월에홍자색으로피며관상화 ( 管狀花 ) 로만이루어진두상화가가지끝에 1개씩달린다총포 ( 總苞 ) 는길이 12-14mm로둥글며꽃턱잎조각이 8줄로배열되고, 열매는수과 ( 瘦果 ) 인데암갈색이고 15개의능선이뚜렷하게있으며, 2줄의흰색갓털이있습니다... 어린순은나물로먹고, 전초를진정. 건위. 강심. 이뇨등의약재로사용한다흔히길가나밭둑에서자라는데, 총포조각이나수과의형태가특이하며, 엉겅퀴나취과나물과구별된다 4. 조뱅이국화과의두해살이풀로서다자라면높이 25~50cm 정도가되며, 밭가장자리와빈터에서자란다뿌리줄기가옆으로뻗으면서군데군데에서순이나와자랍니다. 줄기는어긋나고타원상바소꼴이며끝이둔하고가장자리에잔톱니와더불어가시같은털이있다꽃은 5 8월에자주색으로피고줄기나가지끝에달리며지름 3cm이고, 총포는종처럼생기고포조각이 8줄로배열하며바깥것이가장작습니다. 암꽃과수꽃이있고, 열매는 9 10월에결실하며수과이며, 관모는결실기에 28mm가된고, 어린순을나물로먹으며, 전초를지혈의효능이있어토혈, 혈뇨, 혈변등에약재로사용한다 ~~~ 정리하면 ~~~ 1. 엉겅퀴잎은까시가많기로유명하다. 아울러털도많고. 한약재와민간약재로도많이쓰여진다. 들판이나야산할거없이우리나라전역에서자란다. 네가지중에가시나털이제일많고지칭개와비슷하지만지칭개는잎뒷면이수리취처럼하얀색이다. 맛은엉겅퀴와지칭개가쓴맛이나고, 산비장이와조뱅이가약간씁쓸하면서풀냄새가난다. 뿌리는지칭개와조뱅이가일자모양으로뻗어자라고, 엉겅퀴와산비장이는여러갈래로갈라진다. 또엉겅퀴와지칭개가한포기식별도로자라는반면산비장이와조뱅이는무리지어군락을이루며자라는놈들이많다. 2. 줄기는지칭개가대부분한줄기로곧게하늘을향해자라서여러꽃대로갈라지고, 엉겅퀴는하나또는 3개이상곁가지를치며자라오르며, 산비장이와조뱅이는 2~5개이상으로자란다. 3. 꽃의색을보면엉겅퀴-산비장이-지칭개-조뱅이순으로꽃의색이빨간색에서연분홍색으로옅어진다. 다시말해엉겅퀴꽃이가장빨간색이고, 산비장이는연홍색, 지칭개는분홍색, 조뱅이는연분홍색이다. 꽃술의끝이깨끗하게말끔한것이엉겅퀴꽃이고, 나며지세가지는꽃술끝이두갈래세갈래로갈라지고휘어지고꼬이고엉키고한다. 네가지모두꽃에꿀이많아서일단꽃이피면벌과나비, 곤충들을달고산다. 열매와씨는모두날아다니는홋씨로각각의하얗고가벼운깃털이달

129 려바람이불면자유롭게야산과들판을날아다닌다. 1. 새싹 2. 잎 1. 엉겅퀴 2. 산비장이 3. 지칭개 4. 조뱅이 1. 엉겅퀴 2. 산비장이 3. 지칭개 4. 조뱅이 3. 꽃 1. 엉겅퀴 2. 산비장이 3. 지칭개 4. 조뱅이

130 4. 줄기 1. 엉겅퀴 2. 산비장이 3. 지칭개 4. 조뱅이 5. 열매

131

132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aT내지 12월호

!aT내지 12월호 Monthly magazine 2011 December Vol.300 2011 Vol.300 December C.o.n.t.e.n.t.s. 4 December at 5 6 December at 7 8 December at 9 10 December at 11 12 December at 13 14 December at 15 16 December at 17 18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조경식물학 - 활엽수 계열(3) -

조경식물학 - 활엽수 계열(3) - 조경식물학 - 활엽수계열 (2) - 1. 서부해당화 음양성 : 양수 서부해당화 Malus prunifolia 성상 : 낙엽활엽소교목 수형 : 구형 번식 : 실생 / 접목 적색의꽃, 적색열매가아름다움 기조, 강조식재 2. 마가목 음양성 : 음수 마가목 Sorbus commixta 수형 : 타원형 이식 : 어려움 전정 : 보통 번식 : 실생 / 접목 / 취목 흰색꽃과적색열매가아름다움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기타화초기타화초, 초록마당, DY-041, 다년초, 꽃창포, 초장 5~50cm, 2~3 분얼본 기타화초기타화초, 초록마당, DY-042, 다년초, 꽃창포, 초장 5~50cm, 4~5 분얼본

기타화초기타화초, 초록마당, DY-041, 다년초, 꽃창포, 초장 5~50cm, 2~3 분얼본 기타화초기타화초, 초록마당, DY-042, 다년초, 꽃창포, 초장 5~50cm, 4~5 분얼본 초록마당영농조합법인 [ 조달청 2014 계약가격 ] No G2B 식별번호품명규격단위 2014 계약가격 1 22210739 기타화초기타화초, 초록마당, DY-001, 다년초, 가래, 초장 5~10cm, 2~3 분얼본 520 2 22210740 기타화초기타화초, 초록마당, DY-002, 다년초, 각시둥굴레, 초장 5~20cm, 10.2cm 포트본 600 3 22210741

More information

작품번호 81 출품분야학생출품부문식물 2014. 5. - 1 - - 2 - - 3 - - 4 - - 5 - - 6 - - 7 - 꽃 이름 연구방법 1 번방법 2 번방법 3 번방법 4 번방법 칸나 꽃색과같음 1 번용액보다 더붉어짐 검은색 검은색 빨간 장미 꽃색은빨간색이었는데다홍색으로추출 1 번보다 짙어짐 약간흐려지고 핑크색이보임 검은색 빨간 거베 라 꽃색과같음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μ μ - 13 - - 14 - - 15 - - 16 - - 17 - δ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A As S - 24 - - 25 - - 26 - - 27 - - 28 - 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조경식물학 - 활엽수 계열(2) -

조경식물학 - 활엽수 계열(2) - 조경식물학 - 상록활엽수외 - 1. 녹나무 내한성 : 약함 음양성 : 중용수 녹나무 Cinnamomum camphora 성상 : 상록활엽교목 수형 : 타원형 분포 : 난온대지역 이식 : 어려움 번식 : 실생 / 삽목 대기정화능력우수, 환경정화수 기조, 녹음, 가로수, 방풍, 방화식재 2. 생달나무 내한성 : 약함 음양성 : 음수 생달나무 Cinnamomum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hs11.pdf

hs11.pdf City Magazine for Art & Culture 11th. Issue Vol.11 2014. 01 HWA BOON CONTENTS CONTENTS 02 Special Performance AD 04 06 12 www.hcf.or.kr 2014 Vol.11 January - February + The Review Hwaseong 04 06 + The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10_겨울호_ 트루최종_PDF

10_겨울호_ 트루최종_PDF True Life magazine 2011 Winter vol.8 True Life... www.etruelife.co.kr Contents 04 06 18 04 06 10 12 14 18 22 24 33 26 28 30 33 34 35 2011 Winter Vol.8 2 * 3 2011 FIGHTING SEOBU 4 * 5 True Pure Fresh 6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01 강 약용식물의 이해 학습목표 약용식물의세계와이용범위를이해한다. 약용작물의재배양식과특성을파악한다. 주요학습내용 1. 약용식물이란? 2. 약용식물의분류 3. 약용식물의재배유형및이용 사전지식 Q1. 약용작물의생산계획은현재시장가격을중심으로재배할작목을선택해야한다. 해설 맞으면 O표를선택하세요. 틀리면 X표를선택하세요. O X 정답 : X 약용작물은그수요가한정되어있으므로,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µ¿¼�Çѹ溴¿øb60Ü¿ïÈ£š

µ¿¼�Çѹ溴¿øb60Ü¿ïÈ£š 2003 Winter Vol.5 www.dsoh.co.kr 2003 Winter / Vol.5 www.dsoh.co.kr C o n t e n t s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선조들의 지혜 엿보기 동서의약박물관 나무약틀 조선시대(AD 20C) 길이 49.0cm 높이 33.0cm 한의학에 대한 사랑과 뿌리 깊은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제 29 회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탐구보고서 식용곤충의건강한사육을위한 친환경베딩재료인커피그라운즈에대한연구 출품번호 미기재 출품부문 동물

제 29 회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탐구보고서 식용곤충의건강한사육을위한 친환경베딩재료인커피그라운즈에대한연구 출품번호 미기재 출품부문 동물 제 29 회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탐구보고서 식용곤충의건강한사육을위한 친환경베딩재료인커피그라운즈에대한연구 출품번호 미기재 출품부문 동물 2014. 10. 2. 식용곤충의건강한사육을위한 친환경베딩재료인커피그라운즈에대한연구 우리집비어디드레곤 - 1 - 단계추진내용시기 탐구활동계획 자료수집 주제정하기, 탐구문제설정, 탐구일정수립 2013.10.18~2013.11.15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04-½Å±â¼ú ½Å³ó¾÷-12¿ù

04-½Å±â¼ú ½Å³ó¾÷-12¿ù 2002 12 37 38 2002 12 39 40 < 마디에서 발생되는 부정근을 잘 관리한다 > 2. 수분 및 착과 < 유인끈에 의한 유인방법 > 기에는 인공수분을 해줘야 한다. 인공수분은 개 화당일 아침 일찍 시작하여 9시경까지는 마치도 단호박 입체재배의 경우 목표하는 위치에 암꽃을 록 한다. 인공수분에 의해 과실을 비대 시키는 것 확실하게 맺게 하도록 하는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목 차 1. 목적 사 1하천운동실천프로그램 2 3. 프로그램별세부지침 6 부록 1. 우수사례소계 27 부록 2. 식물식재및관리방법 74 부록 3. 생태하천복원사업하천현황 99 부록 4. 관련기관및담당자소개 104

목 차 1. 목적 사 1하천운동실천프로그램 2 3. 프로그램별세부지침 6 부록 1. 우수사례소계 27 부록 2. 식물식재및관리방법 74 부록 3. 생태하천복원사업하천현황 99 부록 4. 관련기관및담당자소개 104 1 사 1 하천운동성공가이드라인 - 주민과함께하는어울림하천을위해 - 2010.11 물환경정책국 수생태보전과 목 차 1. 목적 1 2. 1사 1하천운동실천프로그램 2 3. 프로그램별세부지침 6 부록 1. 우수사례소계 27 부록 2. 식물식재및관리방법 74 부록 3. 생태하천복원사업하천현황 99 부록 4. 관련기관및담당자소개 104 1-1. 목적 2-2. 1 사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소아급성백혈병환자의치료단계별 증상규명 - i - - ii - - iii - 국문요약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Changing-your-cats-food-KR

Changing-your-cats-food-KR Cat Friendly Clinic 고양이 친화 동물병원 고양이 사료 바꾸기 고양이 사료를 바꾸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동물병원을 방문 한 후, 고양이에게 특별한 사료를 먹여야 하는 경우가 있 습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특정질환관리(예,당뇨또는신장질환) 체중관리 입맛이 없는 고양이의 식욕 자극 수술이나 질환으로부터 회복 촉진 나이와건강상필요에따른사료교체

More information

2. 잣나무 겉씨식물인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키는 30m 에이르며줄기의지름은 1m 에달한다. 수피 ( 樹皮 ) 는암갈색 이며갈라진다. 잎은 5 장씩모여달리는데, 뒷면에하얀기공 ( 잎의뒷면에있는공기구멍 ) 선이있어연한초록색을띠며, 가장자리에 는잔

2. 잣나무 겉씨식물인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키는 30m 에이르며줄기의지름은 1m 에달한다. 수피 ( 樹皮 ) 는암갈색 이며갈라진다. 잎은 5 장씩모여달리는데, 뒷면에하얀기공 ( 잎의뒷면에있는공기구멍 ) 선이있어연한초록색을띠며, 가장자리에 는잔 1. 소나무 겉씨식물들로이루어진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 키는 30m 정도, 잎은 2장씩잎집 [ 葉鞘 ] 에모여달리며꽃은 5월에암꽃과수꽃이한나무에따로따로피는데, 가지끝에 2~3개의자주색암꽃이달리며그아래에많은수꽃이달린다. 구과 ( 毬果 )( 비늘조각이여러 겹으로포개어져있는열매 ) 는다음해 9월에길이 4~6cm로완전히익고씨에는날개가있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1009원우 앞-최종

1009원우 앞-최종 원 우 2 0 1 0 년 9 월 호 통 권 167 호 vol_ 167 KAERI MAGAZINE 2010 SEPTEMBER 풍성한 수확의 즐거움을 나누는 계절 가을, 계절만큼 넉넉해진 마음으로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아 그동안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 국 원 자 력 연 구 원 C O N T E N T S 2010 +09 KAERI MAGAZINE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p hwp

p hwp 超臨界水이용추출공정 우리가한약을먹을때는물에중탕를하여고채약재로부터유효성분을추출하여그물을마시게된다. 차를마실때에도차속에있는유효성분을뜨거운물에녹여마시지그잎을그대로먹지않는다. 한가지더예를들어보자. 보신탕이나염소등과같은것은고온고압의압력솥에오랫동안중탕하여대개그즙이나액체를먹는다. 즉고온의물은좋은추출용매로서오래전부터우리생활깊숙이자리를잡고있다. 물은환경친화적인용매이며가격이저렴하기때문에최근들어서용매로서의활용이더욱더관심을받고있다.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1. (Life Cycle) 2. ( ) Ⅳ. Ⅴ

Ⅰ Ⅱ Ⅲ. 1. (Life Cycle) 2. ( ) Ⅳ. Ⅴ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Lycorma delicatula)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동물 2009. 5.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성남서중학교 3 학년최윤호 지도교사성남여자고등학교교사김주현 - 1 - Ⅰ. 1. 2. Ⅱ. 1. 2. 3. 4. Ⅲ. 1. (Life Cycle) 2. ( ) 3. 4. 5. 6. Ⅳ. Ⅴ. - 2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로페라미드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요약 로페라미드는지사제의일종이다. 장관의운동성을감소시켜장내수분및전해질이흡수되는시간을늘려다량의수분이대변으로빠져나가는설사증상을완화시킨다. 설사의원인을치료하는게아니고증상만감소시키므로설사가멈추면투여를중단해야한다. 외국어표기 loperamide( 영어 ) CAS 등록번호 53179-11-6 ATC 코드 A07DA03 분자식 C 29 H 33 N 2 O 2 분자량 477.045

More information

한가연 2014.5.23 10:19 AM 페이지3 Mac-01 6월의 시 이해인 하늘은 고요하고 땅은 향기롭고 마음은 뜨겁다 6월의 장미가 내게 말을 건네옵니다. 한국가정상담연구소가 추천하는 이 달의 요리 한 달에 한번, 아빠들이 앞치마를 두르세요! 사소한 일로 우울할

한가연 2014.5.23 10:19 AM 페이지3 Mac-01 6월의 시 이해인 하늘은 고요하고 땅은 향기롭고 마음은 뜨겁다 6월의 장미가 내게 말을 건네옵니다. 한국가정상담연구소가 추천하는 이 달의 요리 한 달에 한번, 아빠들이 앞치마를 두르세요! 사소한 일로 우울할 한가연 2014.5.23 10:19 AM 페이지1 Mac-01 세계적인 문호 괴테 의 말입니다. 어떤 일을 만나든지 모든 일에 나의 모든 것을 던지겠다는 그 마음으로 결단한다면 세상을 변화시키는 수많은 역사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고민하고 망설이기보다 불완전한 상태라 할지라도 결단하며 도전하는 것이 인생을 풍성하게 만드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월간 행복한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제 1 장연구개발과제의개요 - 17 - - 18 - - 19 - - 20 - - 21 - 제 2 장재료및방법 - 22 - - 23 - - 24 - - 25 - 시료번호 596 항목에따라해당점수위에표기해주십시오.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2011. 7. 22. Vol.7 Focus 2011~2020 OECD-FAO 농업전망 3 Economy / Trend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가보다 농부가 되라 9 사하라 사막의 녹색 만리장성 11 IP 대두 시장을 선점한 캐나다 농업의 경쟁력 12 Production / Environment 곤충 아킬레스건을 찾아내는 새로운 곤충 게놈 프로젝트 가동 냄새의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Microsoft PowerPoint - 김미영 암세포의위험한여행 한국과학기술원 김미영 강의개요 전이란무엇인가? 전이는어떤과정을통해진행될까? 전이예측방법은어떤것들이있을까? Cancer ( 악성종양 ) US South Korea 질병사망률질병사망률 1. 심장병 26% 1. Cancer 26.7% 2. Cancer 23% 2. 뇌출혈 12.7% 3. 뇌출혈 5.6% 3. 심장병 7.9% >20,000 환자가악성종양에의해매일사망함

More information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15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6º»¹®-ÃÖÁ¾

6º»¹®-ÃÖÁ¾ 2007 6 4 6 8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32 33 34 35 36 38 39 50 2007 6 CONSUMER NEWS CONSUMER NEWS FOOD NEWS FOOD NEWS HEALTH NEWS HEALTH NEWS 이달의 요리 원기 북돋워주는 여름 보양식 더위로 체력이 떨어지는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젤잔즈정의 복용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감염 또는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전문가에게 알리십시오: 열, 발한 또는 오한 피부의 열, 붉어짐 또는 통증이나 근육통 신체상의 상처 기침 설사 또는 복통 호흡이 짧아짐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느낌 피가 섞인 가래 또는 부록 D: 복약 안내서 복약 안내서 젤잔즈 정 5 밀리그램 (토파시티닙시트르산염) 젤잔즈정 사용을 시작하기 전과 매 처방 시 이 복약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새로운 최신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복약 안내서가 개인의 의학적 상태 또는 치료 내용에 대한 의료전문가와의 직접적인 상담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젤잔즈정에 대해 알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513] 이륜자동차의제동능력기준 (6714 ㆍ 12 22 ) 1.. (): ( ) ( ) ( km /h) (m) (m/s 2 ) ( km /h) (m) (m/s 2 ) (N) ) 1. V: ( km /h) 60(40) 90 0.1V+0.0087V 2 (0.1V+0.0143V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¹®¼�3

Microsoft Word - ¹®¼�3 감기 1. 풍한감기 증상: 초기는 오한, 미열 또는 열이 없고 두통, 묽은 콧물, 재채기, 묽은 가래, 맥부이며 / 심해지면 두통, 발열, 오한, 사지동통, 숨참, 무한, 맥부, 설은 담백이다. 체질 소음인: 계지탕, 천궁계지탕, 소청룡탕 소양인: 패독산, 연교패독산, 정시호음 태음인: 마황탕, 갈근탕, 소청룡탕 계지탕, 천궁계지탕: 허약자의 감기몸살, 발열,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lobal Market Report 16-035 2016 브라질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4 5 1.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11 20 1. 최근히트상품 2. 2016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7 30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3. 선행연구분석및실험방안 가. 각종한의학및서적에언급된소루장이의효능살균작용, 수렴작용, 지혈작용, 강장, 변비, 토혈, 설사, 급성간염, 만성기관지염, 방광염, 담낭질병, 비장질병, 혈액질병, 림프절질병, 기침, 땀띠, 머리비듬, 콩팥질병, 궤양, 진해, 거담, 천식,

3. 선행연구분석및실험방안 가. 각종한의학및서적에언급된소루장이의효능살균작용, 수렴작용, 지혈작용, 강장, 변비, 토혈, 설사, 급성간염, 만성기관지염, 방광염, 담낭질병, 비장질병, 혈액질병, 림프절질병, 기침, 땀띠, 머리비듬, 콩팥질병, 궤양, 진해, 거담, 천식, 제 6 회화학탐구프런티어페스티벌제안서 팀명 : 국제고과학반탐구주제 : 소루장이의항균효과및활용에관한연구 1. 탐구동기 미래과학도로서최근과학분야에서활발히수행되고있는연구문제들에대한과제수행중특히관심을끌었던내용은현재약재로쓰이고있는식물이나각종질병에이용하고유효성분이과학적으로규명된자원식물보다훨씬많은식물들이약용자원식물로이용가능하다는것이었다. 연구대상식물의선택및해당식물에대한국내

More information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2018 년건강기능식품 상시적재평가결과보고서 < 글루코사민, 비타민 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본보고서는 2018년상시적재평가기능성원료 7종에대한재평가보고서입니다. 보고서의평가결과는 건강기능식품의기준및규격 과 건강기능식품기능성원료및기준 규격인정에관한규정 에따라인정사항변경이이루어질예정이며,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2015_9+10

2015_9+10 CONTENTS vol_205 September + October 2015 www.kaeri.re.kr www.facebook.com/atomkaeri @atom_kaeri 06 08 10 12 14 16 20 22 24 26 28 30 34 36 38 40 44 48 51 6 I 7 8 I 9 268-021202-02-001 042-868-4930, 4946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수세미오이, 라벤더, 양파, 천마, 야콘, 곰보배추, 꾸지뽕, 작약, 바질, 사위질빵, 엄나무, 쑥부쟁이, 두릅, 싸리나무, 왕고들빼기, 자리공, 쇠뜨기, 산초나무, 참취, 닭의장풀, 돌나물, 피마자, 적치커리, 고수, 비트 및 레몬밤의 산야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수세미오이, 라벤더, 양파, 천마, 야콘, 곰보배추, 꾸지뽕, 작약, 바질, 사위질빵, 엄나무, 쑥부쟁이, 두릅, 싸리나무, 왕고들빼기, 자리공, 쇠뜨기, 산초나무, 참취, 닭의장풀, 돌나물, 피마자, 적치커리, 고수, 비트 및 레몬밤의 산야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국제특허분류(Int. Cl.) C12N 9/00 (2006.01) C12P 21/04 (2006.01) A23L 1/305 (2006.01) (21) 출원번호 10-2013-0027290 (22) 출원일자 2013년03월14일 심사청구일자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2013년03월14일 (11)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식물요법 (Phytotherapy) 간장및담낭질환 저자황완균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간장질환에는여러가지가있겠으나바이러스성간염의진단은최근들어많은진보를하였으며각각의간장질환을진단하는하나하나가하나의학문이되었다. 주로치료에사용되는약물은항지방간성물질, 아미노

식물요법 (Phytotherapy) 간장및담낭질환 저자황완균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간장질환에는여러가지가있겠으나바이러스성간염의진단은최근들어많은진보를하였으며각각의간장질환을진단하는하나하나가하나의학문이되었다. 주로치료에사용되는약물은항지방간성물질, 아미노 식물요법 (Phytotherapy) 간장및담낭질환 저자황완균중앙대학교약학대학교수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간장질환에는여러가지가있겠으나바이러스성간염의진단은최근들어많은진보를하였으며각각의간장질환을진단하는하나하나가하나의학문이되었다. 주로치료에사용되는약물은항지방간성물질, 아미노산, 간가수분해물, 비타민B복합체등이사용되며일시적으로특별히좋다는것은대부분효과가없는것으로증명되고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