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잣나무 겉씨식물인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키는 30m 에이르며줄기의지름은 1m 에달한다. 수피 ( 樹皮 ) 는암갈색 이며갈라진다. 잎은 5 장씩모여달리는데, 뒷면에하얀기공 ( 잎의뒷면에있는공기구멍 ) 선이있어연한초록색을띠며, 가장자리에 는잔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 잣나무 겉씨식물인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키는 30m 에이르며줄기의지름은 1m 에달한다. 수피 ( 樹皮 ) 는암갈색 이며갈라진다. 잎은 5 장씩모여달리는데, 뒷면에하얀기공 ( 잎의뒷면에있는공기구멍 ) 선이있어연한초록색을띠며, 가장자리에 는잔"

Transcription

1 1. 소나무 겉씨식물들로이루어진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 키는 30m 정도, 잎은 2장씩잎집 [ 葉鞘 ] 에모여달리며꽃은 5월에암꽃과수꽃이한나무에따로따로피는데, 가지끝에 2~3개의자주색암꽃이달리며그아래에많은수꽃이달린다. 구과 ( 毬果 )( 비늘조각이여러 겹으로포개어져있는열매 ) 는다음해 9월에길이 4~6cm로완전히익고씨에는날개가있다. 잎말린것을송엽 ( 松葉 ), 꽃가루말린것을송화 ( 松花 ), 송진을긁어모아말린것을송지 ( 松脂 ) 라고하는데, 한방에서송엽은각기병 ( 비타민B의부족으로다리가붓는병 ) 과소화불량의치료제나강장제로, 송화는이질의치료제로, 송지는지혈제로쓰인다. 송진은반창고나고약의원료로이용하며목재는건축재나기구재로쓰인다. 소나무는마을을지켜주는나무로믿어마을어귀에세우는장승의재료로도쓰였으며, 잎과함께땔감으로도쓰인다. 소나무는양지식물로, 다른나무들이자라기힘든메마른곳에서도깊이뿌리를내리고자란다. 또한사시사철푸르른잎을지니며, 강인한인상을주는줄기때문에대나무와함께송죽지절 ( 松竹之節 : 변하지않는절개 ) 을상징하거나송교지수 ( 松喬之壽 : 인품이뛰어나고오래사는사람 ) 를가리키기도한다. 솔잎 1. 따뜻하고독이없으며맛은시다. 2. 풍습을없애고몸안의벌레를죽인다 3. 가려움을멎게하고머리털을나게한다. 4. 내장을고르게하고배고프지않게하며오래살게한다. 그러나솔잎을그대로생즙을내어먹거나가루내어먹거나알약을지어먹는것은좋지않다. 솔잎에들어있는송진에독이있기때문이다.

2 2. 잣나무 겉씨식물인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키는 30m 에이르며줄기의지름은 1m 에달한다. 수피 ( 樹皮 ) 는암갈색 이며갈라진다. 잎은 5 장씩모여달리는데, 뒷면에하얀기공 ( 잎의뒷면에있는공기구멍 ) 선이있어연한초록색을띠며, 가장자리에 는잔톱니가있다. 꽃은 5 월무렵새로난가지에서 5, 6 개씩의수꽃송이는가지아래쪽에, 2~5 개씩의암꽃송이는가지끝에 같이핀다. 씨는꽃이핀이듬해 10 월경에익는데, 구과 ( 毬果 )( 비늘조각이여러겹으로포개어져있는열매 ) 를이루는실편 ( 침엽수의구 과를구성하는부분 ) 의끝은뒤로젖혀진다. 실편들사이에난형 ( 卵形 ) 또는찌그러진 3 각형의씨가들어있다. 잎이 5 장씩달려오엽송 ( 五葉松 ) 이라고도부른다. 신라가잣을중국에수출했기때문에신라송 ( 新羅松 ) 이 라고도한다. 목재는질이연하고결이곧게뻗어가공하기쉽다. 가구재및도구나선박을만드는데쓴다. 씨를잣또는송자 ( 松子 ) 라고한다. 잣을한방에서는해송자 ( 海松子 ) 라부르며, 내경편이나탕액편에잣을먹으면몸이산뜻해지고장수불로하며 조금먹어도영양이좋고, 피부를윤택하게하고, 오장에영양이되며, 허하고야위어원기가쇠약한것을보한다했다. 잣은칼 로리가높을뿐아니라비타민 B 군이풍부하다. 하지만인이많고칼슘이적은산성식품이므로칼슘을보충하면서먹는것이 좋다. 잣은울레산, 리놀레산, 리놀레인산등의불포화지방산으로이루어져있고자양. 강장은물론스테미너에도도움이된다. 뼈마디가쑤시는신경통, 풍증으로인한마비, 어지럼증, 빈혈예방, 원기회복, 신진대사를활발, 위장이나폐에도움, 산장, 심장, 신장에작용, 진액을생성하는데도움, 기침, 가래가심할때, 말랐을때, 기력이없을때, 귀울림, 환자의병후회복, 잣술은혈압을내리는데도움, 잣나무송진은피부부스럼이나피부질환이생길때두세번을녹여바르면말끔하게치유된다

3 3. 전나무 겉씨식물인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침엽교목. 키 40m, 지름 1.5m에이른다. 수피 ( 樹皮 ) 는잿빛이도는흑갈색이며, 곁가지는많지않다. 선형의잎은길이가 4cm, 너비가 0.2cm정도이고, 끝은갈라지지않고뾰족하며뒷면에는하얀기공 ( 잎의뒷면에있는공기구멍 ) 선 ( 氣孔線 ) 이있다. 꽃은 4월에길이가 1.5cm인원통형의수꽃송이와길이가 3.5cm인긴타원형의암꽃 송이가따로따로한그루에핀다. 2 년마다맺히는 3 각형모양의씨는 10 월에익는데구과 ( 毬果 )( 비늘조각이여러겹 으로포개어져있는열매 ) 의실편 ( 침엽수의구과를구성하는부분 ) 은연한갈색또는녹색이며씨를둘러싸는포 ( 苞 ) 는솔방울밖으로나 오지않는다. 건축재 가구재 펄프재 상자재로쓴다. 전나무잎은여성들의보음약으로이름이나있다. 여성의자궁출혈, 냉대하, 이질, 설사, 몸이습하고냉하여생긴일체의병을치료하는데전나무잎을쓴다. 대부분의나무는햇볕을향해가지를뻗지만전나무는그가지를그늘을향해뻗으므로 " 음수 " 라고부르는데, 음수인까닭에음을보하는성질이있어여성의온갖질환을예방하고치료하며오래복용하면무병장수하게된다고한다. 전나무고를만들어두고수시로복용하면여성들의제질환에크게효과가있다. 전나무고를오래복용하면몸이가벼워지고겨울에도더위와추위를타지않으며, 폐와다리가튼튼해진다. 류머티스관절염, 요통, 요도염, 폐결핵, 위염, 위궤양등의갖가지염증질환에도좋은효과가있다. 전나무진은나무에상처를내어흘러내리는것을긁어모아서쓰는데부스럼, 상처, 종기, 종창등피부에생기는온갖부스럼과상처를치료하는데효과가크다. 전나무의어린가지와잎은욕탕재료로더러쓴다. 류머티스관절염이나감기치료에전나무잎과어린줄기를끓인물로목욕을하면효과가매우좋다.

4 4. 주목 주목과 ( 朱木科 Taxaceae) 에속하는관상용상록관목또는교목. 키가약 16m까지자라서양주목 (T. baccata) 과비슷하게보이지만이보다는내한성이강하며빨리자란다. 각잎의아래쪽에는 2줄의노란색띠가뚜렷하게나타난다. 주목은많은원예품종들이만들어져있다. 줄기옆에달린가지를꺾꽂이하면그식물체는옆으로기면서자라는관목으로되나, 줄기윗부분에달린가지를꺾꽂이하면식물체는곧추서고대칭을이룬원뿔모양으로자란다. 주목은바늘잎이달리며 4월에꽃이피어 8~9월에열매가익는데, 열매는컵모양의붉은색종의 ( 種衣 ) 에둘러싸 인다. 잎을말린주목엽 ( 朱木葉 ) 은신장병과위장병치료나구충제로쓰이지만줄기와잎에있는혈압을낮추고심장박동을정지시키는탁신 (taxine) 이라는알칼로이드물질로인해부작용을일으키기도하므로유의해야한다. 이물질이없는것으로알려진열매는날것으로먹거나진해제로사용한다. 최근에는탁신이항암 효과가있는것으로알려져많은연구가진행되고있다. 변재는좁은흰색이고심재는홍갈색이어서구분이쉽게되며결이고 르고광택이좋아고급장식재, 용구재, 조각재및세공재로널리쓰인다. 심재의색이홍갈색을띠어 ' 붉은나무 ' 라는뜻의주목이라는이름이붙었다. 수피 ( 樹皮 ) 를삶은물에백반을첨가하여염색하면붉은빛으로염색된 다. 특히주목나무의수지에서 taxol 이라는성분을추출하여항암제로이용하는데그효과가탁월하다는보고가있 다. 민간요법으로는주목의나무줄기또는껍질을기침약, 신경통치료약으로쓴다고한다. 또한심장이약하신분은영향을줄수있으므로주의해야한다.

5 5. 구상나무 소나무과 ( 科 Pin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 전세계에서우리나라의제주도, 지리산, 덕유산등지에서만자란다. 키는 18m에달하며오래된줄기의껍질은거칠다. 어린가지에는털이약간있으며황록색을띠지만자라면서털이없어지고갈색으로변한다. 잎은길이 0.9~1.4cm, 너비 2.1~2.4mm정 도로작으며잎끝이얕게갈라졌다. 구과 ( 毬果 )( 비늘조각이여러겹으로포개어져있는열매 ) 는원통처럼생겼는데길 이 4~6cm, 지름 2~3cm정도이며, 밑으로처지지않고위로곧추서고녹갈색또는자갈색을띤다. 씨를감싸는조그만잎처럼생긴포편 ( 苞片 )( 꽃대의밑이나꽃자루의밑을받치고있는녹색비늘모양의잎조각 ) 의끝에는뾰족한돌기가나와뒤로젖혀져있다. 때때로구과의색깔이파란색, 흑자색또는약간붉은색이되기도하여이들을각각푸른구상 (A. koreana for. chlorocarpa), 검은구상 (A. koreana for. nigrocarpa) 붉은구상 (A. kore-ana for. rubrocarpa) 이라고부른다. 젓나무와비슷하나잎이빽빽하게달리며잎끝이오목하게갈라진점과구과에달린포편의끝이뒤로젖혀지는점이다르다. 해발 1,500m에서부터산꼭대기근처까지군락을이루며자란다. 그러나잎속에기름이많이들어있어안개와빗물에젖은잎과가지라도쉽게불에타기때문에많은사람들이구상나무를불쏘시개로이용하여많은피해를입고있는데, 요즘에는이런일이줄어들었지만폭설로인하여큰구상나무들이많이파괴되고있어보호대책을마련해야할것이다. 잎뒤에기공 ( 氣孔 ) 이나란히나있는기공선이매우희기때문에멀리서보면나무전체가은녹색으로보이며매우아름다워가끔정원수로쓰인다. 물이잘빠지며점토질이섞인땅 에서잘자란다. 건축재 가구재로사용하고상자또는널판을만드는재료로쓰기도한다. 구상나무가아토피와여드름등염증성피부질환에효능이있다는연구결과가나왔다.

6 6. 가문비나무 소나무과 ( 科 Pinaceae) 의가문비나무속 ( 屬 Picea) 에속하는상록교목키가 40~50m까지자라며수피 ( 樹皮 ) 가비늘처럼벗겨진다. 잎은편평하고다소안쪽으로굽었으며길이는 1~2cm이고끝이약간뾰족하다. 하얀색또는황갈색을띠는목재는변재 ( 邊材 ) 와심재 ( 心材 ) 의구분이없으며, 뒤틀리기쉽다. 펄프를만드는중요한자원의하나이다. 약간물기가있는 곳에서잘자라능선보다는계곡에더많지만남쪽지방에서는능선근처에서도볼수있다. 나무줄기 는불에구우면잘구부려지고질기고탄력이있어소의코뚜레재료, 크리스마스장식용 트리로쓰였다잎달임약을산통, 물고임에쓰며가지는류마티스와감기때욕탕에담가목욕하는데쓴다. 또폐결핵에는잎을태워연기를들이쉰다

7 7. 노간주나무 측백나무과 ( 科 Cupressaceae) 에속하는상록교목. 주로석회암지대에서자란다. 키는 8m 정도로보통 200년까지산다. 원통형의빗자루처럼생겼으며, 수피는세로로갈라지고흑갈색을띤다. 잎은 3개씩모여달리며끝이뾰족하고진한녹색이나겨울에는흔히적갈색으로변한다. 꽃은 5월에잎겨드랑이에서피는데암꽃은 1송이씩, 수꽃은 1~3송이씩달리며열매는 10월에진한갈색으로동그랗게익고맛이좀쓰다. 두송실 ( 杜松實 ) 은가을에열매를따서햇볕에말린것으로한방에서는통풍 이뇨 신경통 류머티즘의치료에사용한다. 관절염, 통풍에좋은노간주나무 ( 노송나무 ) 0. 잎, 열매를약으로씀 0. 콩팥에독을일으키므로다량복용하면안됨 (1-2g정도는괜챦음 ) 0. 열매가 9월에붉게익음 0. 서양에서는양주의원료로씀. 가. 가을에열매를따서말린후기름을짜서사용 ( 두송유 )-5되를짜면 2-3홉정도나옴 나. 통풍치료, 루마티스관절염, 풍속성관절염, 근육통, 중풍, 신경통, 요통 : 노간주열매기름이좋음-통증부위에두송유바르고창호지나기름종이를고정시켜붙여놓으면된다. 다. 익은열매를 35도C이상증류수에담아서숙성. ( 술의 1/3정도열매 ) - 어둡고환풍이잘된곳에보관, 6개월후씨앗은버리고 1-2 잔씩취할정도로복용.-마비된곳. 피로했을때좋음 ( 나무몸통을썰어서진하게달인물로목욕또는마사지도좋음라. 두송주 : 관절염, 요통, 신경통, 비염, 편도선염치료에좋음

8 8. 음나무 두릅나무과 ( 科 Araliaceae) 에속하는낙엽교목 키는 20m 에이른다. 가지에는가시가많으며, 줄기에도가시의흔적이남아있다. 잎은어긋나는데, 단풍나무의잎처럼 5~9갈래로갈라지고잎가장자리에는조그만톱니들이있다. 잎자루는보통길이가 10cm이상이지만때때로 50cm이상일때도있다. 황록색의꽃은 7~8월경새가지끝에서산형 ( 傘形 )( 꽃대의끝에서많은꽃이방사형으로나와서끝마디에꽃이하나씩붙는다.) 꽃차례로무리져핀다. 열매는 10월무렵검은색으로둥그렇게익는다. 어린잎을나물로먹기도한다. 나무는다루기쉽고큰널판을 얻을수있어합판 가구 악기를만드는재료로쓰이고있다. 예로부터민간에서는가지에커다란가시들이있어귀신을 쫓을수있다고믿었기때문에귀신나무라고하여집안에잡귀가들어오지못하도록안방문위쪽에가지를걸어두거나무당이굿을할때귀신을물리치는도구로가지를쓰기도했다. 어쩔수없이어떤일을당할때 ' 아쉬어엄나무방석이라 ' 라는말을흔히하는데, 이는가시가많은음나무로만든방석에앉는고통을빗대어일컫는말이다. 엄나무의약효는다양하다. 먼저관절염, 종기, 암, 피부병등염증질환에탁월한효과가있고, 신경통에도잘들으며, 만성간염같은간장질환에도효과가크고, 늑막염, 풍습으로인한부종등에도좋은효과가있으며진통작용도상당하다. 또늘복용하면중풍을예방한다. 당뇨병에도일정한치료작용이있고, 강장작용도있으며, 신장의기능을튼튼하게하는효과도있다만성간염이나간경화초기에는엄나무속껍질을잘게썰어말린것 1.5킬로그램에물 5되를붓고물이 3분지 1로줄어들때까지달여서한번에 20밀리리터씩하루세번밥먹고나서복용한다. 대개 4 5개월정도복용하면 80퍼센트쯤은치유된다. 신경통 관절염 근육통 근육마비 신허요통등에는엄나무뿌리를생즙으로내어마시면좋다. 기침이나가래끓는병에도일정한효과가있다. 엄나무를닭과함께삶아서먹기도하는데관절염이나요통에효험이있다고한다.

9 9. 헛개나무 ( 지구자나무 ) 갈매나무과 ( 科 Rhamnaceae) 에속하는낙엽활엽교목관목으로자라기도한다. 동아시아가원산지이며다른지역에서도재배된다. 한국에서는중부이남의해발 50~800m에서자라며일본 중국등지에도분포한다. 키는 7~15m, 지름은 30~40m 정도로자라며수피 ( 樹皮 ) 는회색이도는갈색을띤다. 넓은난형 ( 卵形 ) 의잎은어긋나는데기부는둥글고길이는 8~15cm, 너비는 6~12cm이다. 잎에는 3개의큰맥이발달해있고, 잎가장자리에는둔한톱니가있다. 녹색의꽃은크기가 7mm정도로 6~7월에가지끝이나잎겨드랑이에서취산 ( 聚繖 )( 줄기끝에달린꽃밑에세개이상의화경이나오며그끝에꽃이달림 ) 꽃차례를이루어무리져피며, 꽃잎과꽃받침이각각 5장이고수술과암술이있 는양성화이다. 열매줄기는불규칙하게가지를치며울퉁불퉁한데마치닭의발가락이나산호처럼생겼다. 달콤한맛이나며먹을수있다. 목재는건축재 악기재 조각재등으로다양하게쓰이고열매줄기는단맛이있어과일 주를담그기도한다. 열매줄기와씨는주독 ( 酒毒 ) 과진토 ( 鎭吐 ) 에약용으로쓰인다. 헛개나무는술독을푸는 데세계에서으뜸식물이다. 가지를잘게썰어가지 50G 당물 2 리터를넣어끓이고, 80 도정도의물에뚜껑 을열고 8시간정도졸여준다. 뚜껑을조금열어두셔야몸에안좋은유해성분이날아간다. 이렇게두세번반복해서달인후냉장보관하여먹는다. 그리고열매 ( 지구자 ) 달이는법. 가지와다른점은열매속에씨앗을제거해주는것뿐이고씨앗제거후에똑같은방법으로달여냉장보관하면된다. 그리고달여놓은물은 1일 3~4회복용이적당하고, 식전이나공복에복용하는것이좋다. 하루 600CC넘지않게복용하는것이좋고, 간질환환자들은 1000CC씩권유한다. 그리고장아찌는헛개나무잎으로만드는건데, 이건일반장아찌만드는법으로헛개나무잎을깨끗이씻어서장아찌만들면된다.

10 10. 꾸지뽕나무 뽕나무과 ( 科 Moraceae) 에속하는낙엽교목. 관목처럼키가작다. 일반뽕나무와는달리긴가시가있는게특징이다. 가지에가시가많으며어린가지에는털이 난다. 잎은어긋나고때때로 3 갈래로갈라지기도한다. 꽃은딴그루에서암꽃과수꽃이따로따로잎겨드랑이에달리 는데, 5~6 월에수꽃은노란색으로피며암꽃은지름 1 cm정도의공모양으로핀다. 여러개의열매가뭉쳐서커다란하나의열 매처럼맺히고 9 월에붉은색으로익는다. 과육이달고맛이있어가을에날것으로먹는다. 활을만드는데썼다고해서활뽕나 무라고도부른다. 뿌리로술을빚어마시면귓속에서소리가나는이명증세를고치는효과가있다고한다. 위암, 식도암, 직장암, 자궁암, 간암, 폐암등 : 줄기와잎 g 에물 1 되 (1.8l) 를붓고물이반으로줄어들때까지약한불로달여서수시로차마시듯마신다만성간염 : 줄기와잎 30 60g, 조릿대 10 15g, 오리나무껍질 30 50g 에물 1 되를붓고물이절반으로줄어들때까지달여서수시로물대신마신다. 자궁염, 냉증, 방광염, 생리가잘안나올때 : 꾸지뽕나무 30 60g 에물 1 되를붓고달여서수시로복용하거나꾸지뽕나무기름을내여한번에 2 3 숟갈씩하루 2 3 번마신다. 신경통, 관절염, 요통 : 꾸지뽕나무줄기나잎을달인물로아픈부위를씻거나짓찧어서찜질을하고이와함께꾸지뽕나무 30 50g 을물로달여서하루 3 4 번에나누어복용한다. 종기, 종창, 피부염, 습진, 타박상 : 꾸지뽕나뭇잎과껍질을날것으로짓찧어붙이거나달인물로씻는다. 만성요통이나무릎의통증 : 꾸지뽕나무줄기와잎 50 70g 에물 1 되를붓고푹끓여서하루 3 번에나눠복용한다. 이와함께꾸지뽕나무달인물로목욕한다양기부족, 정력이약한데, 유정 : 가을철에잘익은꾸지뽕나무열매를따서 35 도이상의소주에한달쯤담가두었다가잠자기전에한잔씩마신다. 또는꾸지뽕나무열매를그늘에서말려가루내여한번에 5 10g 씩하루 3 번먹는다. 꾸지뽕나무열매는신장기능을튼튼하게하고정액을늘리는작용이매우세다.

11 11. 박쥐나무 박쥐나무과 ( 科 Alangiaceae) 에속하는낙엽관목잎두께가얇고잎맥이뚜렷하며마치박쥐가날개를편모양과닮아박쥐나무라한다. 키는 3m가량이다. 잎은어긋나며잎가장자리가 3~5갈래로얕게갈라지고털이나있다. 꽃은 5~7월에잎겨드랑이에취산 ( 聚繖 )( 줄기끝에달린꽃밑에세개이상의화경이나오며그끝에꽃이달림 ) 꽃차례를이루어핀다. 꽃 은노란빛이조금도는흰색이며 8장의꽃잎은길이가 2.5~3cm정도인긴끈모양이고뒤로말려우산을펴놓은것처럼된다. 거꾸로매달린하얀꽃이예쁘기만하다. 수술은 12개, 암술은 1개인데수술과암술의길이는거의같다. 열매는핵과 ( 核果 ) 로 9월에짙은푸른색으로익는다. 산지의숲속에서자라며봄에어린잎을따서나물로먹는다. 뿌리는팔각풍근 ( 八角楓根 ) 이라해한방에서는진통제나마취제로쓴다. 이와비슷한단풍박쥐나무 (A. platanifolium) 가거제도에서자라는데잎은깊게갈라지며잎가장자리에잔털 들이나있다. 박쥐나무어린잎을살짝데쳐서나물로먹었으며줄기의껍질은새끼줄대용으로사용했다. 최근에는큰나무그늘에서자라는성질을이용하여그늘진곳에심는관상수로이용. 잎의모양이크고특이해서이채롭고시원해보이는느낌을준다.

12 12. 정향나무 물푸레나무과 ( 科 Oleaceae) 에속하는낙엽관목꽃의관상가치및향기가높으며, 꽃의모양이정 ( 丁 ) 자형으로 생기고향기가높다하여 " 정향나무 " 라고한다. 봄철에수수꽃다리등과함께조그만연보라색꽃들이뭉쳐서피고, 만개하면뭉게구름처럼피어올라은은한향기를낸다. 섬개회나무와비슷하나소지와회서에보통털이있고잎이난형, 표면맥이들어간것이다르다. 한국특산식물. 키는약 1.5m이며잎은넓은난형으로마주나는데끝은뾰족하고가장자리가밋밋하며표면에 털이있다. 꽃은 5 월에원추 ( 圓錐 ) 꽃차례로묵은가지에핀다. 꽃잎은자주색으로통모양이고길이는 7~8 mm이다. 삭과 ( 蒴 果 )( 익으면껍질이벌어지는열매 ) 는끝이둔하며 9월에익는다. 꽃이아름답고향기가좋아정원수로각광을받고있으며향료를추출한다. 1947년미국인식물채집가미더가북한산에서채집해간 ' 털개회나무 ' 씨앗이품종개량돼라일락으로탄생. 품종명은 ' 미스킴라일락 '. 자신을도와준한국인타이피스트의이름을따서붙인이름이라고하는데, 미국라일락시장의 30% 를장악하는 ' 미스킴라일락 ' 은 1970년대부터우리나라에도수입. 그런데, 미스킴라일락의어미인우리고유털개회나무는오히려국민들의의식속에서잊혀지고종자마저퇴화의길로접어들고있음. [ 수수꽃다리 ] 영어로는라일락, 프랑스어로는리라라고하는데노래가사에나오는 ' 리라꽃 ' 이바로이것입니다. 밑에서맹아 ( 萌芽 ) 와가지가돋아서포기로되며 5 m 내외로자란다. 잎은마주나고난형이며가장자리가밋밋하고가을에도빛깔이변하지않는다. 꽃은 4 5월에피고자줏빛이며커다란원추꽃차례에달리고향기가있다. 꽃은자줏빛이지만한국에서심고있는것은흰빛이대부분이며흰서양수수꽃다리 (var. alba) 라고합니다. 꽃말은청춘, 젊은날의회상, 친구의사랑, 우애등입니다.* 정향과수수꽃다리비교 [ 꽃 ] 0. 수수꽃다리의 4개로갈라진꽃잎은그끝이둥근편이다. 0. 수술은꽃통밖으로드러나지않는다.0. 꽃은작은꽃줄기를형성한다.[ 잎 ] 0. 수수꽃다리의잎은넓은난형으로밑은아심형이다. 0. 잎자루가정향나무에비하여길다. (20 ~25mm)

13 13. 복자기 복자기는단풍나무과에속하는나무이다. 잎은마주나고, 잎자루가있고, 잎자루하나에잎세장이나는삼출 엽이다. 작은잎은넓은피침형이고가장자리에 2~4개의큰톱니가있다. 가을에드는붉은색단풍이아름답다. 대부분암수딴그루로꽃은잎과함께피며가지끝의산방꽃차례에자잘한풀색꽃이땅을향해핀다. 나무껍질은회백색이거나회갈색인데조각처럼갈라지며떨어진다. 열매는단풍나무속답게시과 ( 열매의껍질이얇은막모양으로돌출하여날개를이루며바람을타고멀리날아흩어지는열매 ) 이며, 겉에거칠고빽빽하게털이나있다. 양날개가거의나란히벌어진다. 비슷한나무로열매에털이없고삼출엽의작은잎가장자리에톱니가예리한복장나무 (Acer mandshuricum Maximowicz) 이다가을하면단풍이가장떠오르며, 특히복자기단풍은아름다운가을단풍중에서도으뜸이다. 밝은진홍색잎사귀들은마치불타오르는것같아그아름다움이귀신의눈병마져고칠정도라고해서귀신의안약나무라고부른다고한다. 이른봄에피는노란꽃이온나무를뒤덮어사람들에게황홀감을주고, 여름의진녹색단정한잎과가을의아름다운진홍색단풍잎때문에머든사람들이복자기나무를좋아하는것같다. 아름다운단풍때문에조경수로널리인기가있는나무이다. 복자기나무는수피에서타닌을채취하여염색에이용하여왔기에색수 ( 色樹 ) 라고부를정도이다. 복자기나무가다른단풍나무와의차이점은붉은빛을띤잎자루에소엽이 3출엽으로이루어져있으며, 소엽끝부분에큰톱니가있는점이다. 우리가일반적으로수액을받아먹는나무들이고로쇠나무인데, 같은단풍나 무에속한복자기나무의수액도달기에야생동물들이수액을먹는것이라생각이든다. 복자기의목재는아주치밀하고 무거우며, 무늬도아름다워서고급가구나무늬합판을만드는데귀하게쓰인다. 복자기나무는내한성으로추위에는 강하지만공해에약한편이어서도심에서는잘자라기가어렵다.

14 14. 누리장나무 마편초과 ( 馬鞭草科 Verbenaceae) 에속하는낙엽관목잎에서누린내가나서누리장나무라한다 잎은마주나며잎뒤에있는희미한선점 ( 腺點 ) 들때문에고약한냄새가난다. 잎자루에는털이잔뜩나있다. 꽃은통꽃으로 8~9월에가지끝에취산 ( 聚繖 )( 줄기끝에달린꽃밑에세개이상의화경이나오며그끝에꽃이달림 ) 꽃차례를이루며무리지어피는데, 연한분홍색의꽃부리가 5갈래로갈라졌다. 수술과암술은갈라진꽃부리밖으로나와있다. 열매는핵과 ( 核果 )( 단단한핵으로쌓여있는열매 ) 로 10월에진한남빛으로익고붉은색으로변한꽃받침위에달린다. 7월에어린잎을따서나물로먹는다. 추위에잘견디며빨리자라정원이나공원에흔히심지만배기가스에는약하다. 뿌리가깊게내리지않으나길게멀리뻗는다. 오동잎을 닮은잎에서고약한냄새가나기때문에취오동 ( 臭梧桐 ) 이라고도부른다. 예로부터누리장나무는여름에개화하는붉은색의꽃이아름답고가을에비취색으로익는열매색이아름다워사람들의관심을받아왔으며, 개울가에 서자생하고반음지에서도잘자라교목하층의저목으로이용할수있고, 내한성과내공해성이강하여도심지내조경수로이 용될수있다. 또한누리장나무의비취색열매를염료로이용하여천에갈색으로염색하기도하였다. 그러나지금 까지국내에서는누리장나무를조경수로활용하기위한조경적특성및번식방법이규명되지않고있으며정부고시가격이책정 되어있지않다. 열매는둥글며지름 6~8mm로서 10월에짙은푸른색 ( 碧色 ) 으로익고적색의꽃받침으로쌓여있다가밖으로노출되며여성의노리개인부로치처럼익어몹시아름답다효능 : 풍습을제거하므로 관절염, 사지마비및반신불수에달여서복용하고습진, 피부가려움증에달인물로환부를세척한다. 고혈압에혈압강하작용을보이는데, 꽃이나별과같은것이헛보이는증상이있기전이더효과적이다.

15 15. 산수유 층층나무과 ( 層層 科 Cornaceae) 에속하는낙엽교목. 키는 7m 정도자라며수피 ( 樹皮 ) 가비늘조각처럼벗겨진다. 잎이마주나는데잎의앞면은녹색이고뒷면은연녹색또는흰색을띤다. 잎가장자리는밋밋하며, 잎뒤의잎맥이서로만나는곳에털이빽빽이나있다. 노란색의꽃은잎이나오기전인 3~4월에가지끝에산형 ( 傘形 )( 꽃대의끝에서많은꽃이방사형으로나와서끝마디에꽃이하나씩붙는다.) 꽃차례로 20~30송이씩무리져핀다. 꽃받침잎, 꽃잎, 수술은 4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10월에타원형의장과 ( 漿果 )( 과육부분에수분이많고연한조직으로되어있는 열매 ) 로붉게익는다. 꽃은잎이나오기전에피며, 가을에잎과열매가붉게물들기때문에정원이나길가에흔히심는다. 가을에열매에서씨를빼내고햇볕에말린것을산수유라고하여한방에서강장제 수렴제 해열제로쓴다. 산수유의가장큰약리작용으로는허약한콩팥의생리기능강화와정력증강효과가꼽힌다산수유를장기간먹을경우몸이가벼워질뿐만아니라과다한정력소모로인한요통무기력증으로조로현상이명현상원기부족등에도유익하다원기를올려주고신장기능을강화해정기를돋워주기때문이다이런효능은남성의조류현상이다발기부전몽정이나지나친수음행위등으로정신이산만하거나집중력이떨어졌을때도적용된다남성의정수를풍부히하여정력을유지하는데효능이탁월하고성인남녀의허리와무릎등의통증및시린데효능이높고여성의월경과다조절등에좋다 - 동의보감신맛은근육의수축력을높여주고방광의조절능력을향상시켜어린아이들의야뇨증을다스리며노인들에게서많이나타나는요실금증상에도효능이있다

16 16. 피나무 피나무과 ( 科 Tiliaceae) 에속하는낙엽활엽교목 한국의중부와북부의해발 100~1,400m 정도되는계곡, 산기슭및산중턱에자생한다. 키는 20~25m, 지름은 1m 정도로곧 추자라며수피 ( 樹皮 ) 는잿빛이고 1 년자란가지는노란색을띠는갈색이다. 어린가지에짧은털이조금있거나없다. 넓은난 형의잎은어긋나는데끝이매우뾰족하고가장자리에날카로운톱니가있으며, 잎의기부는심장모양이고잎자루는길이가 1.5~6 cm이다. 잎의윗면은녹색이고털이없지만뒷면은연녹색으로맥에갈색털이있다. 꽃은 6~7 월에흰색또는엷은노란 색으로 3~20 개가잎겨드랑이에서나와산방 ( 繖房 )( 꽃줄기의아래쪽에달리는꽃들은긴꽃자루를지니고위쪽에달리는꽃들은이보다짧다 ) 꽃차례를이루며핀다. 꽃자루는길이가 1 cm정도로털이없고포 ( 苞 )( 비늘모양의녹색잎 ) 의길이는약 5 cm이다. 열매는견과 ( 堅 果 )( 과피가경화되어단단한겉껍질처럼되어있는열매 ) 이다. 목재는가구재 조각재 바둑판 상등의재료로사용하고껍질은밧 줄을만드는데쓴다. 가로수나공원수로적당하며좋은밀원식물이다. 열매는이뇨제 진경제로사용하며염주를만들기도한다. 피나무의피는껍질皮를뜻하는말이다. 껍질의섬유질은삼베보다도질기고물속에서도잘썩지않는특성이있어서옛사람들은이것을가지고노끈삿자리그물자루망태기미투리등을만드는데썼고기와대신지붕을이는데쓰기도했다. 피나무꽃은발한작용이뛰어나감기몸살등에땀을내는약으로쓰며신경쇠약, 불면증에도쓴다. 또한꽃에는향기가나는정유성분과끈적끈적한점액질이들어있는데이성분이기침을삭이고열을내리며통증을멎게하는효능이있다. 류머티스성관절염, 위암, 헛배부른데, 위염, 위궤양에도좋다. 꽃, 잎, 껍질에는정유와후라보노이드배당체, 사포닌, 탄닌, 망간이들어있는데특히껍질에는쿠마린이다량함유되어있다. 골수염에특히좋다. 골수염에는피나무엑기스를내어복용한다.

17 17. 산딸나무 층층나무과 ( 層層 科 Cornaceae) 에속하는낙엽교목 키는 10m 정도자라고가지들이층을이루며달린다. 잎은마주나고 4~5 쌍의잎맥이양쪽으로나오며, 잎뒷면에는털이밀생한다. 잎가장자리는밋밋하거나무딘톱니들이조금있다. 꽃은 6 월무렵가지끝에무리져피는데둥그렇게만들어진꽃차례에 4 장의꽃잎처럼생긴흰색포 ( 苞 ) 가꽃차례바로밑에십자 ( 十字 ) 형태로달려꽃차례전체가마치한송이꽃처럼보인다. 하나하나의 꽃은 4 장의꽃잎과 4 개의수술, 1 개의암술로이루어져있고열매는 10 월에붉게익는다. 꽃받기 [ 花托 ] 가씨를감싸는과육으로자라는데, 맛이감미로 워날것으로먹을수있다. 산기슭이나산골짜기에서흔히자라며, 꽃과가을에붉게물드는단풍을보기위해정원에심기도한다. 응달에서잘자라는 식물이지만, 반그늘또는양지바른곳에서도자란다. 산딸나무효능및활용법 1. 외상출혈산딸나무이파리를따서이를빻아서환부에붙인다. 산딸나무의마른엽화 ( 잎과꽃 ) 을곱게갈아서붙이면된다. 2. 위염, 이질, 설사 - 건조한꽃과이파리를달여서복용한다. 위염이나위궤양에탁월한효과가있다. 3. 골절 - 산딸나무의꽃과이파리를사용하여외상출혈과같은방식으로붙인다. 또는건조된꽃과잎을달여서마신다. 4. 소화불량, 가스찬데 - 헛배가부르거나복부팽만감에열매를생으로먹는다. 산딸나무열매를달여서먹는다. 5. 면역성강화 - 열매를술에담가서먹는다. 열매와씨앗을건조시켜서, 이를갈아서율무차처럼만들어복용한다.

18 18. 자귀나무 콩과 ( 科 Fabaceae) 에속하는관목. 키는 3~5m 정도자란다. 가지는드문드문옆으로길게퍼진다. 잎은깃털모양의겹잎으로어긋나는데, 길이가 6~15m인잔잎은낫같은모양의비대칭이며원줄기를향해굽는다. 꽃은양성으로 7월에새가지끝에서길이가 5cm정도의꽃대가나와피는데, 15~20개의꽃들이산형 ( 傘形 ) 꽃차례를이루며핀다. 꽃받침은불분명하게 5개로갈라지며, 종 ( 鐘 ) 모양의꽃부리 [ 花冠 ] 는길이가 6mm정도이며 5개로갈라진다. 길이가 3cm로꽃잎보다긴수술이 25 개정도달리는데끝부분은홍색, 밑부분은흰색이다. 열매는 9~10월에익으며, 길이가 12cm정도인납작한모양의꼬투리에는 5~6개의씨가들어있고, 이듬해까지그대로달려있다. 넓게퍼진가지때문에나무의모양이풍성하게보이고특히꽃이활짝피었을때는술모양으로매우아름다워정원 수로많이심는다. 잎은낮에는옆으로퍼지나, 밤이나흐린날에는접힌다. 자귀나무는밤이면잎을서로붙이고잔다. 그래서합환목이라불린다. 자귀나무는합환목, 야합수, 유정수등으로불리며집안에심으면가정이화복해진다는속설이고대부터전해내려오고있다. 또한화를가라앉히고기분을좋게하여행복하게만드는기질을가지고있다고한다. 불면증, 건망증, 풍화안질, 시력감퇴, 인후통, 옹종, 타박상의동통을치료한다. 하루 4~12그램을물로달이거나환을짓거나가루내어복용한다자귀나무껍질을합환피라하며요통, 타박상, 어혈, 골절통, 근골통등을치료하고종기나습진등에좋은효능이있다. 껍질을말려서물로달여먹거나가루를내어먹어도된다. 자귀나무꽃은기관지염, 천식, 불면증, 임파선염, 폐렴등의치료에효과가훌륭하다. 신장병 에최고인자귀나무식혜. 자귀나무를약 30Cm 길이로잘라장작처럼 6쪽정도쪼개어물을많이붓고푹끓인다이물을가지고식혜를만들어먹는다. 소쌀밥나무소가잎을좋아하며소에게많은영양분을공급하므로그 잎을먹은소는태어나서죽을때까지잇빨이빠지지않는것이특징인것에서유래된것이다. 잎을태워고약을만들면골절치료에도효과가있다. 뼈가부러지거나다쳤을때자귀나무잎을태운재에들기름이나참기름을섞어고약을만들어붙이면통증도없이신통하게잘낫는다.

19 19. 가침박달 장미과에속한낙엽활엽관목가침박달 (- 朴達, Exochorda serratifolia) 은주로한반도중부이북지역에분포하는낙엽활엽관목으로산록과계곡에서자란다. 짧은가지는붉은빛이도는갈색이고털이없으며, 백색의피목 ( 皮目 ) 이흩어져있다. 높이는 1-5m 가량이며잎은어긋나고타원형또는도란상 ( 倒卵狀 ) 타원형으로끝이뾰족하며윗부분에톱니가있다. 꽃은양성화로흰색이며, 4-5월에가지끝에 3-6개씩피어총상꽃차례를이룬다. 꽃받침은 5갈래로난형인데꽃이지면떨어진다. 꽃의지름은 4cm정도이고, 수술은 20여개, 암술대는 5개이다. 열매는난형이며골과능선이긴삭과를맺어가을에익는다. 가침박달나무는부처님이이땅에오시는음력 4월에순백하고단아한꽃망울을터뜨려마치부처님의탄생을축복하는것같다.

20 20. 개옻나무 개옻나무는옻나무과의나무이다. 학명은 Rhus trichocarpa이다. 한국원산이며일본과중국에도서식한다. 생태산기슭이나중턱에서절로자란다. 갈잎작은키나무로키가 7 미터에달하나, 대개떨기나무로보인다. 어린가지는붉은색이돌고갈색털이많이난다. 나무껍질은회갈색이거나회백색을띠고세로로줄이있다. 잎은어긋나고홀수깃꼴겹잎으로전체적으로털이난다. 작은잎은 13~17개이고달걀또는긴타원모양이다. 대개가장자리가밋밋하지만톱니 2~3개가있는것도있다. 길이 4~10 센티미터, 너비 3~5 센티미터정도이며끝이뾰족하다. 잎자루는짧고붉다. 꽃은암수딴그루로 5~6월에잎겨드랑이에서나온원추꽃차례에피는데, 황록색이고역시갈색털이빽빽하게나며꽃받침, 꽃잎, 수술이 5개씩이다. 열매는동글납작하며지름 5~6 밀리미터정도의핵과로 10월에황갈색으로익는데가시같은털이많다. 잎줄기가빨갛고, 나무밑둥껍질에튼살이세로로되어있고, 줄기, 잎, 꽃, 열매에많이나는털로옻나무와구별한다.

21 21. 옻나무 옻나무과 ( 科 Anacardiaceae) 에속하는낙엽교목키는 20m에이르며, 잎은어긋나는데잔잎 9~11장이깃털모양의겹잎으로난다. 끝이뾰족한타원형의잔잎은길이가 7~20cm로윗면에털이있으며가장자리는밋밋하다. 꽃은꽃대가잎겨드랑이에서나와밑으로처지며원추 ( 圓錐 ) 꽃차례로달리는데암술 수술이같이있는양성화와한쪽만있는단성화가섞여있는잡성으로 6월에피며황록색이다. 꽃잎과꽃받침잎은 5개씩이고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연한노란색의열매는납작한원형으로광택이있으며 9월에익는다. 수액을옻이라고하는데옻은일본등극동지방의특산이며, 열대아시아에서도안남칠 ( 安南漆 ) 이라고하여생산되나그질이떨어진다. 민간에서는위장병의약재로사용되며머리의염색약에도사용한다. 옻의효능 0. 위암, 난소나자궁종양 0. 냉증이심하거나월경불순 0. 술로부터간을보호하고간의해독작용 0. 뼈에영양분을주어골수염, 관절염에효능 0. 심장병, 결핵, 신경통, 간병, 늑막염, 간경화 0. 소화불량, 위염, 위궤양 0. 담낭결석이나신장, 방광결석

22 22. 이팝나무 물푸레나무과 ( 科 Oleaceae) 에속하는교목. 키는 20m에이르며, 가지의색은회갈색이다. 타원형또는난형의잎은길이 3~15cm, 너비 2.5~6cm로마주나는데, 가장자리는밋밋하지만어릴때는톱니가있다. 잎의뒷면중앙맥 [ 中助 ] 에연한갈색털이있다. 꽃은길이가 1.2~2cm, 너비가 3mm로 5~6 월에새가지에서피며, 꽃대에는마디가있다. 꽃받침은 4장으로깊게갈라지며, 흰색의꽃잎도 4장이다. 2개의수술은꽃잎의통부분안쪽에붙어있으며, 씨방은 2개의방으로이루어져있다. 열매는 9~10월에검은색으로익는다. 잎이피침형이고꽃잎의너비가 1~1.5mm인것을긴잎이팝나무 (var. coreana) 라고한다. 흰꽃이나무를덮을때마치흰쌀밥처럼보인다고해서이팝나무라고한다. 남쪽지방에서는정원수나풍치수로심는데목재는건축 가구재로쓰고, 목부에서염료를추출한다. 식물전체를지사제 건위제로사용하며, 꽃은중풍치료에쓰이기도한다. 흰꽃이나무를덮을때마치흰쌀밥처럼보인다고해서이팝나무라고한다. 남쪽지방에서는정원수나풍치수로심는데목재는건축 가구재로쓰고, 목부에서염료를추출한다. 효능 : 식물전체를지사제 건위제로사용하며, 꽃은중풍치료에쓰이며열매는수족마비에사용한다

23 23. 벽오동 아욱목 ( 目 Malvales) 벽오동과 ( 碧梧桐科 Sterculiaceae) 에속하는교목. 아시아가원산지이며키가 12m까지자란다. 잎은어긋나고너비가 30cm에달하며낙엽이진다. 꽃은작고녹색이감도는흰색이며무리지어핀다. 오동 나무처럼잎이크나줄기의색이푸르기때문에벽오동 ( 碧梧桐 ) 이라고부른다. 옛날에는벽오동나무를그냥오동나무또는 오 ( 梧 ) 로, 오동나무는동 ( 桐 ) 이라고불렀다. 열매는아주특이하게맺히며익기전에 5조각으로갈라진다. 갈라진각조각들은사람들이타고다니는배처럼생겼는데, 이조각의가장자리에몇개씩의씨가달려있다. 씨는완두콩처럼생겼는데, 오동자 ( 梧桐子 ) 라고부르며볶아서커피대신으로쓰기도하며구워먹기도하는데, 폐 간 심장을튼튼하게해주며소화를도와주는효과가있다고알려져있다. 줄기에서뽑아내는인피섬유는물기에잘견디기때문에조포를짜거나밧줄을만드는데쓴다. 꽃을잘말려가루로만들어화상입은곳에바르면잘낫는다고한다. 벽오동나무는옛날부터우리선조들이신성하게여겨온나무이다우리겨레가상서롭게여기는봉황새는벽오동나무에만둥지를틀며먹이는대나무열매만을먹는다고한다. 벽오동나무에봉황이깃들어청아한소리로울면온천하가태평해진다하여사람들은벽오동나무를즐겨심었다. 줄기의곧고푸른모습과시원스럽게넓은잎같은것이선비의절개를상징한다하여서당이나정자근처에즐겨심었다. 녹색의껍질을벗기면끈적끈적한수액이나온다. 이수액은접착력이강하여풀을만들면좋다. 벽오동나무껍질을찬물에담가두면진이끈적끈적하게나와엉기는데이진을먹으면위허약하여생긴요통에특효가있다. 또남성들의양기부족에도깜짝놀랄만큼효과가있다. 벽오동나무껍질을한여름이나가을철에벗겨찬물에담가두었다가나오는진을그릇에받아두었다가한번에 50그램씩하루 2 3번마시면관절염, 디스크병, 요통에효과가탁월하다.

24 24. 느티나무 느릅나무과 ( 科 Ulmaceae) 에속하는낙엽활엽교목우리나라거의모든지역에서자라는데흔히부락어귀에시원한그늘을만들어주는정자나무이기도하다. 가지가사방으로비스듬히뻗어나무모양이거꾸로된 3각형처럼보이며, 흔히굵은가지가줄기의밑부분에서부터갈라지고키가약 30m까지자란다. 오래된나무의수피 ( 樹皮 ) 는진한회색으로비늘처럼떨어지며피목 ( 皮目 ) 이옆으로길게만들어진다. 잎은어긋나고잎맥을경계로양쪽이서로다른모양을하고있다. 꽃은 5월에피는데, 그해에나온가지의잎겨드랑이에서암꽃과수꽃이따로따로핀다. 수꽃은새가지의아래쪽에피며암꽃은위쪽에핀다. 열매는 10월에편평하고둥글게익으며지름은 5mm정도이다. 재목의결은약간거칠지만재질이강하고질겨서뒤틀리지않고무거우며무늬와광택이아름답다. 또한잘썩지않으며물에잘견디어농기구의자루나가구를만들거나건축재로쓰인다. 이른봄에어린잎을채취하여떡에섞어쪄서먹기도한다. 억센줄기는강인한의지를, 고루퍼진가지는조화된질서를, 단정한잎들은예의를나타내며옛날부터마을을지켜주는마을나무로널리심어온나무중하나이다. 느티나무세그루를중문안에심으면세세부귀를누린다. 신방 ( 申方 ) 서남간에심으면도적을막는다. 고했다. 봄에일제히싹을틔우면풍년이들고그렇지못하면흉년임을미리알수있다. 대개의경우위쪽에서먼저싹이트면풍년이들고밑쪽에서싹이트면흉년이든다고점쳤다. 지방에따라서는느티나무에치성을드리면사내아기를얻는다는전설이많아아낙네들의소원목이되기도했다. 밤에나무에서광채가나면마을에행운이온다. 밤에나무에서우는소리가나면동리에불행이온다고믿어두려워하기도했다. 옛선비들은이나무밑에서더위를씻었을것이고나무의신에게장원급제를기원했을것이다. 어느때부터인가이나무에기도를올리면목신이합격의영험을내린다고믿게되었다. 그때문에지금도가끔씩입시생을앞둔어머니가이나무를찾아가합격을기원하는치성을드린다.

25 25. 들메나무 물푸레나무과 ( 科 Oleaceae) 에속하는낙엽교목. 주로산의습지에자란다. 키는 30m까지자라며어린가지는초록빛이도는갈색이다. 잎은마주나고날개깃처럼갈라진 9~11장의잔잎으로이루어졌는데잔잎은긴타원형으로잎끝이때때로꼬리처럼길어지기도한다. 잎앞 면은진한초록색이며털이없으나, 잎뒷면은연한초록색이고맥 ( 脈 ) 위에털이있으며특히잎밑쪽에갈색털이많다. 꽃은 5월에암꽃과수꽃이따로따로총상 ( 總狀 )( 중심축에꽃대가있고, 무리져피는하나하나의꽃이짧은꽃자루에달리는형 ) 꽃차례를이루어피는데, 꽃차례는지난해에만들어진가지의잎겨드랑이에서나온다. 꽃잎과꽃받침잎이없이수꽃은 2갈래로나누어진수술로만, 암꽃은 2개의수술과 1개의암술로만되어있다. 열매는날개가달린시과 ( 翅果 )( 열매의껍질이얇은막모양으로돌출하여날개를이루며바람을타고멀리날아흩어지는열매 ) 로 9~10월에익는데, 열매끝이조금움푹패어있다. 목재는건축재 기구재 선박재등으로쓰인다. 물푸레나무 들메나무의봄철새순을들미순이라하여지리산을끼고사는사람들은아주고급나물로친다. 한때전량일본으로수출하느라맛을보기도힘든나물이었다. 뿌리껍질을수곡유피라하여약용하는데해열, 지혈, 이뇨 ( 利尿 ), 진통의효능이있다. 풍습 ( 風濕 ), 간질, 안질등을치료한다.

26 26. 가시오갈피 가시오갈피는두릅나무과에속하는식물이다. 가시오갈피나무라고도부른다. 한반도와일본 중국의깊은산에서서식한다. 오갈피나무, 섬오갈피나무와더불어뿌리와껍질이한약재로쓰인다. 대한민국에서는환경부에의해보호야생식물로지정하여채취를금하고있다. 대한민국내의시중에판매되고있는가시오갈피관련제품은북한산가시오갈피를쓴다고주장한다. 가시오갈피는성인병과현대병의특효제로각광받는 제2의인삼 입니다. 항암효과, 노화방지, 학습력증진, 정력증강등갖가지뛰어난효과로 제2의고려인삼 으로불리는토종약초가있다. 백두산등에서자생하는가시오갈피가그것. 러시아에선보호수로지정돼해외반출이금지될만큼뛰어난효능이입증됐다. 사실가시오갈피의원산지는우리나라로거의멸종되다가최근몇년사이대량재배에성공했다. 곧토종가시오갈피를임상에활용하여국내최초로만성피로증후군및학습능력강화를전문으로하는양 한방협진병원이개업했다. 20년전러시아에서우리로서는다소충격적인연구결과를발표했다. 토종오갈피중특히가시오갈피의뿌리가그효능면에서어느약재보다도탁월한약용식물이라는것. 당시전세계의학계를들끓게한가시오갈피는원산지인우리나라에서는멸종되고인정받지못한채해외에서먼저붐을일으켰다. 그런데다행히 94년한국가시오갈피재배협회가설립되고국내의료진들이관심을갖기시작하면서가시오갈피의대량재배가성공을이루고임상활용도적극성을띠게됐다.

27 27. 산사나무 장미과 ( 薔薇科 Rosaceae) 에속하는낙엽교목 꽃말유일한사랑 키는 6m 정도자라고가지에뾰족한가시가있다. 잎은어긋나고잎가장자리가깊게갈라져깃털같고턱잎이있다. 흰색의꽃은 5 월무렵가지끝의산방 ( 繖房 )( 꽃줄기의아래쪽에달리는꽃들은긴꽃자루를지니고위쪽에달리는꽃들은이보다짧다 ) 꽃 차례로무리져핀다. 꽃은 5 장의꽃받침잎과꽃잎으로되어있으며, 수술과암술의수가많다. 아가위라고도부르는 열매는공처럼생긴핵과 ( 核果 )( 단단한핵으로쌓여있는열매 ) 로 10 월에붉게익는다. 가을에열매로화채를만들어먹거나 날것으로먹으며, 술을빚어마시기도한다. 햇볕에말린열매를산사자 ( 山査子 ) 라고하여한방에서치습제 평사제로 사용하며, 고기를먹은후에소화제로먹기도한다. 가지가많이달리고흰색꽃과붉은색열매가달려정원이 나공원에많이심는다. 양지바른기름진토양에서잘자라며내한성 ( 耐寒性 ) 은있으나옮겨심으면잘자라지않으므 로옮겨심을때유의해야한다. 흔히정원에심고있는미국산사나무 (C. scabrida) 는분홍색꽃이핀다. 효능및특성 주요효능은소화불량, 허약체질. 피로히복. 식욕부진. 설사등이다. 산사자술은위액의분비를촉진시켜소화를돕고, 특히지방의소화를촉진시킨다. 혈관확장작용이있기때문에가벼운고혈압에유효하며. 심장기능의쇠약에도효과적이다. 혈관을확장시켜어혈을제거하므로생리통이나산후의오료에사용한다. 찬음식을너무먹어복통이나. 설사를일으켰을때도효과가있다.

28 28. 닥나무 뽕나무과 ( 科 Moraceae) 에속하는낙엽관목키는 3m 정도자란다. 잎은어긋나고흔히 2~3갈래로나누어지며가장자리에는잔톱니와가시가있고, 잎양쪽에가는가시가 달린다. 꽃은잎이나올때암꽃과수꽃이한나무에따로따로무리지어핀다. 수꽃은새로나온가지의아래쪽잎겨드랑이에서피며암꽃은위쪽잎겨드랑이에서핀다. 열매는둥그렇고 6월에붉은색으로익으며겉에는아주작은 가시들이달려있다. 닥나무의열매를저실 ( 楮實 ) 이라하는데이것을한방에서는양기부족 수종 ( 水腫 ) 의치료에쓰고있다. 뿌리를잘게썰어밥먹기전에달여먹으면소갈 ( 消渴 ) 을치료할수있다. 또한나무껍질속의섬유를뽑아내창호지를만드는데 이창호지를얻기위해닥나무를심고있으며조선시대에는닥나무껍질로만든종이로저화 ( 楮貨 ) 라는돈을만들어쓰기도 했다. 한국전지역에분포하며, 양지바른산기슭이나밭둑에서잘자란다. 얼굴을밝게한다 ( 혈색을좋게한다 ) 눈을맑게해준다. 얼굴이부은데효과가좋다 : 흔히들자주얼굴이붓고는하는데, 얼굴이부었을때닥나무를드시면효과가좋다. 출혈에효과가있다 : 특히자궁출혈에효과적인데, 사용하면피가금새멈춘다고한다. 이뇨작용을도와준다 : 소변을잘못보는사람이닥나무를드시면노폐물을소변으로배출하는것을도와준다고한다.

29 29. 까마귀밥여름나무 해열, 해독, 감기, 옻독을풀어주는칠해목. o 까마귀밥여름나무 (Ribes fasciculatum var. chinense) 는범의귀과까치밥나무속의갈잎떨기나무이다. o 높이는 1~1.5 미터까지자라며산기슭이나산골짜기에서자란다. o 나무껍질은자갈색이거나회갈색이며가지에가시가없다. o 꽃은술잔모양이며 4~5 월에피고열매는 10 월에둥글게붉은색으로익는데, 약간쓴맛이난다. o 잎은어긋나고보통크게세갈래로갈라지면서잎가장자리에둔한톱니가있다. 효능 o 부인허열핍력, 월경불순, 통경, 청열, 생진지갈, 생리통, 해열, 갈증제거, 진액의생성촉진, 해독, 감기를다스리며옻독을안전하게깨끗이치료한다. o 뿌리에부인허열, 월경불순, 통경의효능이있고, 열매는청열, 생진지갈의효능이있다. o 뿌리는부인의허열을내리고생리불순, 생리통등에유효하다. o 열매는열을내리고갈증을제거시키며진액의생성을촉진시킨다. 열매에는 citric acid, malic acid 등의유기산이함유되어있다. 칠해목으로옻독을치료하는방법 1, 칠해목잎과줄기 200 그램을생으로잘게썰어따뜻한물 4 리터에 2 시간쯤담가두었다가천천히불을때면서물이반으로줄어들때까지달인다. 이렇게달이면진한맥주빛깔이나는데이것을천으로걸러서한번에 100 밀리리터씩하루 3 번마신다. 증상이가벼운사람은 2 3 일, 심한사람은 3 7 일동안복용한다. 2, 칠해목달인물을복용하면첫날부터염증이나화끈화끈하고가려운증상, 부종등이없어지고살갗이꾸득꾸득하게마르면서깨끗하게낫는다. 부작용과독성이없으며 100 퍼센트완치된다. 다른치료법보다효과가두배이상빠르며가장안전하고확실한치료법이다.

30 30. 설구화 학명 V. plicatum 생물학적분류피자식물문 > 쌍떡잎식물강 > 꼭두서니목 > 인동과 설구화 ( 雪毬花 ) 는꽃모양으로보아서는불두화와똑같이생겼다. 설구화라는이름은눈송이를둥글게뭉친것과비슷하게생겼다하여붙여진이름이며, 한때는부처님머리처럼곱슬곱슬하게생겼다하여이꽃을불두화라부르기도하였으나요즘은백당나무를개량육종한불두화와구분하고있다. 설구화는 5월8일어버이날을기준으로피고, 불두화는음력 4월초파일을기준으로피며, 설구화는 1m이상키가큰나무로자라며, 불두화는 1m이하의키가작게자라는등차이가나기때문에 구분이용이하다. 그러나 2가지모두무성화 ( 無性花 ) 이다. 설구화의잎은마주나고넓은난형내지는넓은도란형으로길이는 5~8cm이고끝은갑자기좁아져서뾰족하다. 기부는쐐기형또는원형으로거치가있다. 잎표면은진한암록색으로측맥은 10~15쌍이뚜렷하게나타나며뒷면은연녹색이난다. 꽃은화관은깊게갈라져있으며수술이없으므로과실이나씨앗은달리지않는다. 화서의직경은 7~10cm이고무성화이므로결실치못하며, 5월에둥글게피는황록색꽃은만개에이르면순백색으로변하여마치뭉게구름같은감을주어주택정원이나공원에 심어서즐길만한관상수이다. 불두화 ( 佛頭花 ) 수국백당 ( 불두화 ) 는원예종으로육성된백당나무의개량종이다. 잎은 마주나고원형바탕에끝이삼지창비슷하게셋으로갈라진다. 꽃은전부무성화로서새로자란가지끝에피며꽃잎은 5 개이고, 화서는원추화서로서전 체가공처럼둥글다. 꽃속에꿀샘은아예잉태도하지않아향기를내뿜어야할이유도없다보니벌과나비가아예외면해버리는꽃, 생명이없는조화 ( 造花 ) 같은느낌을들게하는서글픈꽃이다. 즉, 백당나무에서생식기능을없애버린꽃나무가바로불두화이다. 모든나무의 특징은백당나무와같다. 다만꽃에서암술과수술이없어지고꽃잎만겹겹이자라게한원예품종이다. 즉, 백당나무의무성화 ( 無性花 ) 가바로불두화이다. 초파일을전후하여절간의대웅전앞뜰같은데서새하얀꽃이뭉게구름처럼꽃나무, 불두화이다사람들이인위적으로수꽃만달리게육종한것이바로불두화이다. 절에서많이심는다.

31 31. 히어리 쌍떡잎식물장미목조록나무과의낙엽관목 히어리의잎모양이개암나무와비슷하기때문에붙여진이름이다송광납판화라고 부르기도하였다. 높이 1 2m 이고작은가지는황갈색또는암갈색이며피목 ( 皮目 ) 이밀생한다. 겨울눈은 2 개의눈비늘로싸여 있다. 잎은어긋나고달걀모양의원형이며밑은심장형이다. 잎가장자리에뾰족한톱니가있으며양면에털이없다. 꽃은 4 월 에피고연한황록색이며 8 12 개의꽃이총상꽃차례로달린다. 꽃이삭은길이 3 4cm 이지만꽃이핀다음 7 8cm 로자란다. 밑에달린포는달걀모양으로막질 ( 膜質 : 얇은종이처럼반투명한것 ) 이고양면에긴털이있으며, 그윗부분에서긴털로덮인 잎이나온다. 꽃에달린포는안쪽과가장자리에털이밀생한다. 꽃받침은 5 개로갈라지고털이없으며꽃잎은달걀을거꾸로 세운모양이다. 수술은 5 개, 암술대는 2 개이다. 열매는삭과 ( 殼果 ) 로 9 월에결실하며 2 개로갈라지고종자는검다. 잎은가을에 황색으로된다. 관상용 땔감으로이용한다. 한국특산종으로지리산지역에서자란다. 효능 : 뿌리껍질은오한발열, 구역, 번란혼미등의약으로쓰인다. 4 월이되면지그재그모양으로뻗어나간가지에서작은꽃송이들이포도송이처럼모여달리는독특한꽃차례를이룬다. 개암나무잎을닮은히어리의동그란잎은잎맥이아주질서있게나있어그모양이아름답다. 9 월에익어가는, 외계인얼굴처럼생긴열매또한아주재미있게생겼다. 갈색으로익어벌어지면작고까만종자가나오는데가을에이종자털어보는것도결실의즐거움중하나이다. 처음에는지리산과전남백운산에만자생하는것으로알려졌으나최근에경기도와강원도가이어지는백운산에서도군락이발견되어우리나라에서의히어리북한계선이새로설정되었다. 이것으로추위에도잘견딜수있다는것을보여주어조경수로써더유리하게되었다. 이른봄기운을불어넣어주는노란꽃과연녹색질감이싱그러운잎, 외계인열매모양, 그리고꽃이가지마다풍성하게피었을때의아름다운모습, 히어리를떠올리면행복해진다

32 32. 매자나무 매자나무과 ( 科 Berberidaceae) 에속하는낙엽관목. 가지에홈이패어있으며가시가나있다. 잎은조금두껍고난형이며모여나거나어긋나는데, 잎가장자리에는뾰족한톱니들이고르지않게나있다. 노란색의꽃은 5월에총상 ( 總狀 )( 중심축에꽃대가있고무리져피는하나하나의꽃이짧은꽃자루에달리는형 ) 꽃차례로핀다. 열매는둥근장과 ( 漿果 )( 과육부분에수분이많고연한조직으로되어있는열매 ) 로 9월에붉게익으며이때잎도함께붉은색으로물든다. 매자나무를비롯한매자나무속 ( 屬 Berberis) 식물의뿌리와줄기를그늘에서말린것을소벽 ( 小蘗 ) 이라고하는데, 한방에서해열제 해독제로쓰고있으며, 눈병에걸렸을때소벽을삶은물로씻으면좋다고한다. 잎은독성이있어그냥먹으면위험하다. 한국에서만자라는특산종으로경기도와강원도북쪽지방에서볼수있으며, 산골짜기의양지바른곳이나반그늘진곳에서자라고추위에도잘견딘다.

33 33. 이나무 이나무 (Idesia polycarpa) 는한국 중국 타이완등지에분포하는낙엽활엽교목으로의나무 위나무라고도한다. 산지에서자라며높이는 15m 정도이다. 나무껍질은회백색이굵은가지가사방으로퍼진다. 잎은어긋나며길이 10-25cm, 너비 8-20cm의난상심장형이고가장자리에톱니가있다. 꽃은 4-5월에연한황록색으로피며암수딴그루이며가지끝이나잎겨드랑이에서원추꽃차례로달리는데일부총상꽃차례로달리기도한다. 수꽃은암꽃보다크며많은수술이있고꽃밥이황색이다. 암꽃은 5개의암술대가있으며꽃받침이연한자주색이고털이있다. 열매는지름 1cm내외의구형이며 10개정도의씨가들어있고 11월경에빨갛게익는다. 이나무효능 0. 기미, 주근깨, 주름살제거 : 봄에꽃을따서 2-3개월증류주에담가두었다가그술을얼굴에바르면 10-30일사이에기미가없어지고피부가정상으로된다. 0. 타박상, 통증, 뼈마디가쑤시고아픈데, 관절염, 발목, 손목삔데, 디스크, 뼈뿌려진데는이나무잘게썰어말린것 30-60그람에물1리터를붓고반으로줄어들때까지달여서그물을하루세번에나누어마신다. 줄기를짓찧어아픈부위에두껍게붙이면통증이없어지면서잘낫는다. 0. 여름에빨갛게익은열매를 35도의술에 3개월이상담가두었다가조금씩마시면소변을잘나게하고신경통과류마티스관절염에도효험이있으며타박상이나골절로인한통증이빨리없어진다.

34

조경식물학 - 활엽수 계열(3) -

조경식물학 - 활엽수 계열(3) - 조경식물학 - 활엽수계열 (2) - 1. 서부해당화 음양성 : 양수 서부해당화 Malus prunifolia 성상 : 낙엽활엽소교목 수형 : 구형 번식 : 실생 / 접목 적색의꽃, 적색열매가아름다움 기조, 강조식재 2. 마가목 음양성 : 음수 마가목 Sorbus commixta 수형 : 타원형 이식 : 어려움 전정 : 보통 번식 : 실생 / 접목 / 취목 흰색꽃과적색열매가아름다움

More information

조경식물학 - 활엽수 계열(2) -

조경식물학 - 활엽수 계열(2) - 조경식물학 - 상록활엽수외 - 1. 녹나무 내한성 : 약함 음양성 : 중용수 녹나무 Cinnamomum camphora 성상 : 상록활엽교목 수형 : 타원형 분포 : 난온대지역 이식 : 어려움 번식 : 실생 / 삽목 대기정화능력우수, 환경정화수 기조, 녹음, 가로수, 방풍, 방화식재 2. 생달나무 내한성 : 약함 음양성 : 음수 생달나무 Cinnamomum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조경식재학 - 식재재료(2) -

조경식재학 - 식재재료(2) - 조경식재설계 2 - 조경식물 ( 목본 )- 1. 자작나무 음양성 : 양수 건습성 : 건조 자작나무 Betula platyphylla var. japonica 번식 : 실생, 삽목 성상 : 낙엽활엽교목 수형 : 원추형 백색의수피, 황색단풍 강조, 유도, 차폐, 녹음식재 2. 서어나무 음양성 : 음수 생장속도 : 중간 건습성 : 건조 서어나무 Carpinus laxiflora

More information

!aT내지 12월호

!aT내지 12월호 Monthly magazine 2011 December Vol.300 2011 Vol.300 December C.o.n.t.e.n.t.s. 4 December at 5 6 December at 7 8 December at 9 10 December at 11 12 December at 13 14 December at 15 16 December at 17 18

More information

작품번호 81 출품분야학생출품부문식물 2014. 5. - 1 - - 2 - - 3 - - 4 - - 5 - - 6 - - 7 - 꽃 이름 연구방법 1 번방법 2 번방법 3 번방법 4 번방법 칸나 꽃색과같음 1 번용액보다 더붉어짐 검은색 검은색 빨간 장미 꽃색은빨간색이었는데다홍색으로추출 1 번보다 짙어짐 약간흐려지고 핑크색이보임 검은색 빨간 거베 라 꽃색과같음

More information

활동지 나뭇잎짝찾기 1. 나뭇잎놀이를하면서알게된나무를정리해봅시다. 나무이름 나무의특징 2. 내가붙였던나뭇잎과다른나뭇잎을비교해서그려봅시다. 3. 오늘활동을통하여새롭게알게된점과재미있었던부분에대하여써봅시다.

활동지 나뭇잎짝찾기 1. 나뭇잎놀이를하면서알게된나무를정리해봅시다. 나무이름 나무의특징 2. 내가붙였던나뭇잎과다른나뭇잎을비교해서그려봅시다. 3. 오늘활동을통하여새롭게알게된점과재미있었던부분에대하여써봅시다. 활동지도안 활동주제나뭇잎짝찾기활동시기 6 월 활동목표 활동자료 1. 숲과나무의다양한모습과특징이있음을체험으로알수있다. 2. 학교에있는나무의이름을알수있다. 3. 생태에대한관심을높이고지속적으로관찰하는방법과태도를익힐수있다. 여러종류의나뭇잎 ( 참여학생수의 1/2), 양면테이프, 나무도감, 야생화도감, 돋보기, 보자기, 활동지, 필기구 활동유형놀이, 관찰시간 80 분활동인원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84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ph 29. 5. 11 ( ) ( ) 5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ph 1..,.... 2.. ph? 1) ph? () 2) ph? (). ph? 1) ph? 3.. ph? -. potential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µ¿¼�Çѹ溴¿øb60Ü¿ïÈ£š

µ¿¼�Çѹ溴¿øb60Ü¿ïÈ£š 2003 Winter Vol.5 www.dsoh.co.kr 2003 Winter / Vol.5 www.dsoh.co.kr C o n t e n t s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선조들의 지혜 엿보기 동서의약박물관 나무약틀 조선시대(AD 20C) 길이 49.0cm 높이 33.0cm 한의학에 대한 사랑과 뿌리 깊은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한산림자원관리지침 < 전문 > [ 별표 1] 간벌후입목본수기준 ( 단위 : 본 /ha) 수 종 가슴높이지름 ( cm ) 8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잣나무 1,500 1,200 1,000 880 760 670 600 530 480 440 400 낙엽송 1,500

More information

hs11.pdf

hs11.pdf City Magazine for Art & Culture 11th. Issue Vol.11 2014. 01 HWA BOON CONTENTS CONTENTS 02 Special Performance AD 04 06 12 www.hcf.or.kr 2014 Vol.11 January - February + The Review Hwaseong 04 06 + The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2004-08¿ùÈ£

**2004-08¿ùÈ£ 2004 8 2004 하계캠프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 2004 대구참여연대 하계캠프를 다녀와서 지난 7월31일~8월1일 1박2일간 의성안계농촌체험학교에서 2004 대구참여연대 회원가족 하계캠프 를 성황리에 마쳤다. 12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하계캠프는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라는 주제에 걸맞게 홍근수 목사님의 평화강연,

More information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15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목 차 1. 목적 사 1하천운동실천프로그램 2 3. 프로그램별세부지침 6 부록 1. 우수사례소계 27 부록 2. 식물식재및관리방법 74 부록 3. 생태하천복원사업하천현황 99 부록 4. 관련기관및담당자소개 104

목 차 1. 목적 사 1하천운동실천프로그램 2 3. 프로그램별세부지침 6 부록 1. 우수사례소계 27 부록 2. 식물식재및관리방법 74 부록 3. 생태하천복원사업하천현황 99 부록 4. 관련기관및담당자소개 104 1 사 1 하천운동성공가이드라인 - 주민과함께하는어울림하천을위해 - 2010.11 물환경정책국 수생태보전과 목 차 1. 목적 1 2. 1사 1하천운동실천프로그램 2 3. 프로그램별세부지침 6 부록 1. 우수사례소계 27 부록 2. 식물식재및관리방법 74 부록 3. 생태하천복원사업하천현황 99 부록 4. 관련기관및담당자소개 104 1-1. 목적 2-2. 1 사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 \SharedDocs\kisti자체보고서\tpd\CE001D tpd

\\ \SharedDocs\kisti자체보고서\tpd\CE001D tpd K-02-BI-02-08D-2 최종연구보고서 한국자생식물종자데이터베이스구축 (Factual Database Construction of Native Flora Seeds in Korean Peninsula) 2002. 11. 수탁기관 : 동신대학교 주 의 1. 이보고서는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위탁연구과제로 시행한연구보고서입니다. 2. 이보고서내용을발표할때에는반드시한국과학기술정보

More information

2. 지리강활 산형화목미나리과의쌍떡잎식물로여러해살이풀, 산지에서자라며여러해살이풀, 지리산에많다하여지리강활이라고한다. 뿌리는굵고흰색유즙이들어있으며약간악취가난다. 줄기는곧게서고높이가 1m 에달하며대부분녹색이나잎으로분기되는곳은부분적으로검붉은색을띤다. 줄기에털이없으며윗부분에서

2. 지리강활 산형화목미나리과의쌍떡잎식물로여러해살이풀, 산지에서자라며여러해살이풀, 지리산에많다하여지리강활이라고한다. 뿌리는굵고흰색유즙이들어있으며약간악취가난다. 줄기는곧게서고높이가 1m 에달하며대부분녹색이나잎으로분기되는곳은부분적으로검붉은색을띤다. 줄기에털이없으며윗부분에서 1. 참당귀 미나리과에속하는 2-3 년생, 참당귀 (Angelica gigas) 숲속의냇가에서자라는 2-3 년생, 잎은어긋나는데 3 개의잔잎으로이루어진겹잎으로서갈라진후다시 2~3 개로갈라진다. 잎조각은긴타원형또는난형이고끝이뾰족하고가장자리에작은겹톱니가있다. 잎자루가전체적으로넓어져줄기를감싸고줄기위로올라갈수록짧다. 잎집 [ 葉鞘 ] 은타원형이되고잎몸 [ 葉身 ]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b029_2007_0137.hwp

b029_2007_0137.hwp 작품번호 137 제29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잎의 기하학적 무늬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 제작 출품분야 학생작품 출품부문 생활과학Ⅰ 2007. 6. 12. 시 도 학 교 (소 속) 학 년 (직 위) 성 명 광주광역시 광주효동초등학교 5 안 민 주 지도교사 광주효동초등학교 교사 김 보 미 - 1 - 목 차 1. 작품 제작 동기 및 목적 1 2. 작품 내용 1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FEFFBE0CB77CBCF4C548C0B00020003300390039D638002E007000640066000057B30020002000000000000000000888014D0000000000000000>

<FEFFBE0CB77CBCF4C548C0B00020003300390039D638002E007000640066000057B30020002000000000000000000888014D0000000000000000> TEL : 031-481-2042 FAX : 031-481-3224 E-mail : bravo@iansan.net 02 NOEL GALLAGHER S THE CHEMICAL BROTHERS FOO FIGHTERS 03 04 05 06 07 08 숲의 도시, 안산 2015년 7월 8일 수요일 9 인근 주민은 물론 안산시민들의 활기로 넘쳐 휴식과 문화와 자연이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1. (Life Cycle) 2. ( ) Ⅳ. Ⅴ

Ⅰ Ⅱ Ⅲ. 1. (Life Cycle) 2. ( ) Ⅳ. Ⅴ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Lycorma delicatula)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동물 2009. 5.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성남서중학교 3 학년최윤호 지도교사성남여자고등학교교사김주현 - 1 - Ⅰ. 1. 2. Ⅱ. 1. 2. 3. 4. Ⅲ. 1. (Life Cycle) 2. ( ) 3. 4. 5. 6. Ⅳ. Ⅴ. - 2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1 에베레스트 사용설명서

1 에베레스트 사용설명서 SUPRA Manual MADE IN FRANCE Everest(에베레스트) 사용 설명서 벽난로를 처음 사용하시기 전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고 숙지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상호명 : 수프라벽난로 영업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6:30 / 토 오전 09:00 ~ 오후 5:00 / 일 휴무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μ μ - 13 - - 14 - - 15 - - 16 - - 17 - δ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A As S - 24 - - 25 - - 26 - - 27 - - 28 - μ

More information

산마을-사이즈수정

산마을-사이즈수정 0원 산마을-사이즈수정 2012.5.25 4:45 PM 페이지2 MAC-3 Contents 02 04 11 18 22 24 25 29 35 1 산마을-사이즈수정 2012.5.25 4:45 PM 페이지10 MAC-3 현미밥 - 평생 함께 할 친구! 현미밥의 좋은 점을 생각해 보면 시작하면 끝이 없이 평생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More information

04-½Å±â¼ú ½Å³ó¾÷-12¿ù

04-½Å±â¼ú ½Å³ó¾÷-12¿ù 2002 12 37 38 2002 12 39 40 < 마디에서 발생되는 부정근을 잘 관리한다 > 2. 수분 및 착과 < 유인끈에 의한 유인방법 > 기에는 인공수분을 해줘야 한다. 인공수분은 개 화당일 아침 일찍 시작하여 9시경까지는 마치도 단호박 입체재배의 경우 목표하는 위치에 암꽃을 록 한다. 인공수분에 의해 과실을 비대 시키는 것 확실하게 맺게 하도록 하는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2015_9+10

2015_9+10 CONTENTS vol_205 September + October 2015 www.kaeri.re.kr www.facebook.com/atomkaeri @atom_kaeri 06 08 10 12 14 16 20 22 24 26 28 30 34 36 38 40 44 48 51 6 I 7 8 I 9 268-021202-02-001 042-868-4930, 4946

More information

1009원우 앞-최종

1009원우 앞-최종 원 우 2 0 1 0 년 9 월 호 통 권 167 호 vol_ 167 KAERI MAGAZINE 2010 SEPTEMBER 풍성한 수확의 즐거움을 나누는 계절 가을, 계절만큼 넉넉해진 마음으로 풍요로운 한가위를 맞아 그동안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한 국 원 자 력 연 구 원 C O N T E N T S 2010 +09 KAERI MAGAZINE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소아급성백혈병환자의치료단계별 증상규명 - i - - ii - - iii - 국문요약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2011국립공원표지-수정 KOREA NATIONAL PARK SERVICE For the nature as it is, for the future generations Tel : 02-3279-2700, 02-3279-2701 Fax: 02-3278-2785~6 E-mail: webmaster@knps.or.kr www.knps.or.kr About This Reports Contents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닥터큐3.indd

닥터큐3.indd MEDICAL MAGAZINE drq.busan.com 2013 03 vol. Tel. 051. 903. 5417Fax. 051. 852. 5417www.dnafactory.kr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201303 DOCTOR Q vol. YOUR SMART HEALTH SPECIALIST DOCTOR Q vol. 03 C O

More information

해오름summer2009

해오름summer2009 2009 안압지 상설공연 www.phmbc.co.kr 석유 한방울 나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경제와 자연을 지켜주는 에너지- 대한민국엔 원자력이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1%였지만 전기요금 상승률은 불과 10%대였습니다. 바로 경제적인 에너지 원자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산업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연간 1억톤의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8~7)지도서-.9.7 :6 페이지8 mac T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단원의 개관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지구에는 다양한 기후가 나타난다. 인간이 살 지 구에는 다양한 기후가 나타난다. 인간이 살아가기에 적합한 기 후 지역도 있지만, 인간이 살아가기 어려운 기후 지역도 있다. 하지만 각 지역 주민들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그들만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More information

ÀýÈ�·ù.PDF

ÀýÈ�·ù.PDF Gangwon Agricultural Research and Extension Services 인사말 WTO FTA 등으로 최근 우리농촌은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외국의 값싼 농산물에 밀려 생산, 판매, 농가소득 등의 어려운 여건에 놓여있습니다. 특히 한-칠레, EU-FTA타결과 한-미 자유무역협정 등 전 세계적으로 다자간 무역 협상 진행으로 인하여 우리 농촌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ÀÛ¾÷Ãß°¡ÀÛ¾÷-±³Á¤1-

ÀÛ¾÷Ãß°¡ÀÛ¾÷-±³Á¤1- P H O T O 02 03 04 05 06 07 08 09 청산회 눈오는 북한산에 올라 심신을 단련하고 때로는 춘란 찾아 반팔 입은 박철환을 따라가기도 하였네 그리고 민속집 두부를 잊지말자. 눈오는 겨울에도 더운 여름에도 언제나 청산이라네... 10 11 12 13 14 15 01 02 03 04 05 06 07 08 01 1. 13 14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C0CEC5CDB3DD20B1B3BEE7B0ADC1C220BBFDC8B0BCD3C0C720C7D1C0C7C7D020315B315D2E32B0AD2E687770>

<C0CEC5CDB3DD20B1B3BEE7B0ADC1C220BBFDC8B0BCD3C0C720C7D1C0C7C7D020315B315D2E32B0AD2E687770> 1강: 이은미박사의 셀프 건강법 하나 생활 속의 한의학 내 체질, 내가 지킨다! 질병의 주원인, 어혈 어혈의 특징 양방 검사 상에는 아우런 이상이 없는데도 피로가 가시지 않고 항상 몸이 무거우 면서 전신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것이 그 특징. 어혈이란 어혈이란 타박상으로 인해 내출혈이 생겼거나, 기혈이 약해서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혈액과 조직액 등이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수목학 기초

수목학 기초 수목학기초 수목수목학이란? 수樹나무 목木나무 학學배움 한국어중국어일본어 서양어 영 Dendro logy 독 Dendrologie 불 Dendrologie 나무와풀 나무 - 풀 - 관속식물 1 콩 옥수수 선 인 장 나자식물 벼 피자식물 관속식물 2 양치 Hornwort 식물 lichens hepatics or liverworts 강의계획 강의계획서 이론강의 기관등특징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μ μ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0~1126 ISSN : 1225-9918 DOI : http://dx.doi.org/10.5352/jls.2011.21.8.1120 μ μ μ α β Journal of Life Science 2011, Vol. 21. No. 8 1121 μ μ 1122 생명과학회지 201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관성모멘트측정장치 ( 정밀급 ) ( Experimental Apparatus for Moment of nertia ) SG-556 SEGYE 세계과학 본사 : 서울특별시송파구가락동 4 덕봉 B/D 4층 Tel: 0) 430-0050 Fax: 0) 430-0049 nternet: http://www.sgs.co.kr E-mail: segye@sgs.co.kr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에너지절약_수정

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

경영학회 내지 최종

경영학회 내지 최종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2±Ç3Æí-1~4Àå_À°±³

2±Ç3Æí-1~4Àå_À°±³ 464 465 466 467 468 469 470 471 472 473 474 475 476 477 478 479 480 481 482 483 484 485 486 487 488 489 490 491 492 493 494 495 496 497 498 499 500 501 502 503 504 505 506 507 다 뿌리경에다가 아스팔트 포장을 하다 보니까

More information

12È£ÇÕ´ë.PDF

12È£ÇÕ´ë.PDF 01 02 03 04 05 2012 06 07 08 09 10 11 12 Vol.12 PHOTO ESSAY 04 CONTENTS Vol.12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08 20 28 34 38 42 47 PHOTO ESSAY 02 special Prologue 04 special feature 08 issue 10 focus1

More information

문제여섯사람이일곱개의발판위에있다. 빈발판을중심으로세사람은왼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고, 다른세사람은오른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다. Figure: 양창모 (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 Problems and Algorithms 2015 년여름 1 / 35 목표왼쪽에서있던세사람을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있던사람을왼쪽으로이동한다. 가운데발판은여전히비어있어야한다. 최소의움직임으로목표를달성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