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92DBDC5BEE7BCB 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92DBDC5BEE7BCB E687770>"

Transcription

1 한국학연구 60( ), pp 고려대학교한국학연구소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 신양섭 국문초록 국민감독으로불리는임권택의한국전통문화에대한지대한관심은그의방대한필모그래피를통해어렵지않게확인될수있다. 그중우리나라의기저신앙이라고평가받는샤머니즘을다룬영화들도몇편발견되는데본고에서는그들에대한개별적인텍스트분석방식을통하여감독의무속적세계관이그의영화작가적의식과어떻게혼융되면서어떠한영화미학적결과물을낳는지살펴보았다. 영화 < 신궁 > 은특유의정서적분위기가인상적인작품인데그중심에는간헐적으로반복되는굿판씬들의미장센이위치한다. 형형색색( ) 의이 미지는물활론적존재양태의상징이며무속을특징짓는트랜스의체현방식그자체로서해석될수있다. 시점과사운드의주관과객관을 넘어서는 구도는샤머니즘의 열린 시공간을연상시킨다. 영화 < 불의딸> 은내림굿을피할수없는주인공이성무 ( ) 로서의자기 정체성을획득해가는궤적을보여주는일종의성장영화다. 이과정을무속의형이상학에대한탐구라고평가할수있는근본이유는감독이조상으로부터내려오는세습무의숙명을인과율너머의영적( ) 세계에서근거지우고자 하기때문이다. 영화 < 서편제> 는일차적으로무속적인영화라고보기는어렵다. 그러나유봉이득음을위해서자신의의붓딸송화를고의로눈멀게한다는 * 건국대학교영상학과겸임교수 ( 영화이론전공)

2 278 한국학연구 60 발상의저변에는민족기저신앙으로서의무속적신비주의가느껴지는대목이기도하다. 미신이라고볼수밖에없는이러한목적론적 난센스 로부터어떤철학적논의가가능할것인지그저변의비합리성을사유해본다. 특히한민족의기본정서인한( ) 이영화속에서어떻게유토피아적인비전으로승화될 수있는지그과정에주목해보았다. 주제어: 무속, 굿판, 한, 임권택, < 신궁>, < 불의딸>, < 서편제> 1. 들어가면서 1978 년작 < 족보> 를시작으로임권택감독의영화작가시대가열렸다. 탄탄한미장센이뒷받침된시대의식이돋보이는일련의걸작들, 이를테면 < 깃발없는기수>(1979), < 만다라>(1981), < 길소뜸>(1985) 등이뒤따르면서그는한국영화사에분명한족적을남길수있었다. 이렇게그의연출자로서의역량이만개한데에는물론그의지속적인영상언어에대한관심이견인차의역할을했겠으나다른한편으로보자면감독의 80년대로부터본격화되어서 90년대에다변화되었던인간과세계에대한인문학적관심이큰몫을했다고볼수있다. 특히조선시대구한말로부터일제강점기를거쳐분단이후의대한민국의시대까지여전히숙제로남아있는진정한근대화의문제를다각도로고민하고염려하면서영상으로사색한다. 그리고한국인들의살아가는모습을정치와사회, 문화의제분야에걸쳐묻고또묻는다. 본고에서다루고자하는 임권택영화와무속적세계관 이라는주제또한이러한감독의인본주의라는맥락에서이해될수있을것이다. 한민족의기저( ) 신앙으로서의무속은임권택이한국과한국인을그 뿌리로부터이해하고자하는시도의일환일것이다. 그는이를통해비록사회가부조리하고역사가잘못되었더라도하루하루힘들게살아오는풀뿌리민초들이서로를인간적으로이해하고사랑할수있는방법을

3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79 터득해왔다고본다. 이글에서는세편의영화들, < 신궁>(1979), < 불의딸>(1983) 그리고 < 서편제>(1993) 의텍스트분석을통하여임권택이한국무속의세계를어떻게이해하며또어떻게형상화하며거기에는어떤주제적, 미학적논리가담겨있는지를재구성해보고자한다.100편이넘는그의작품세계에서유독이세영화를선정한것은일차적으로주제적인이유때문이다.< 신궁> 과 < 불의딸> 은무속이중심소재일뿐아니라종교로서의무속을긍정하는테마를가진다는점에서공통점을보인다.< 서편제> 는일견무속과직접적연관이없는것처럼보이지만주인공가족의아버지유봉이득음을위해서정상인딸을눈멀게한다는발상에서샤머니즘의한단면을엿볼수있다고판단하였다. 이부분에대한심층논구를통해무교의본바탕이되는비합리적세계관에한걸음더다가갈수있다고보았다. 먼저 < 신궁> 에서포커스를맞춘부분은무속적미장센이다. 여러차례반복되어나타나는굿판은분명히이영화의백미이다. 무당의영기( ) 를한껏발산하는퍼포먼스는무속이라는실체의겉치레에불과한표 면적현상이아니다. 이굿이라는현상이야말로바로무속이라는정신문화의실질적인알맹이인것이다. 따라서 2 장에서분석하게될 < 신궁> 의미장센은단순한영화적표현의장( ) 이아니라무속이무속으로서자 신의아우라를발산하는그실제적형식의재현인셈이다. < 불의딸> 에서특이한점은현대인으로서의남자주인공이무병을앓고있음에도불구하고성무( ) 즉박수가되는길을자발적으로택한 다는것이다. 영화서사는이러한선택을기-승-전 -결의드라마논리구도속에서정당화하는데노력을경주하는대신신내림의과정이과연어떻게우리민족의기저신앙과하나가될수있을것인지에대한상상력을선보인다. 임권택은매끄러운드라마투르기를포기하고때로는생경하고때로는직접적인사변도마다하지않으면서무속의형이상학을세워보고자한다. 과연역사이전, 문자이전의어떤시원( ) 적인세 계로부터무속은생겨난것이었을까? 그리고무속의그궁극적인완성태

4 280 한국학연구 60 는과연어떤모양새를취할수있을까? < 서편제> 의득음모티프는많은논란을불러일으켰다. 아버지가딸이소리를얻게끔고의적으로눈을멀게한다는발상이도대체말이되는가? 그럼에도불구하고 ( 현실적인) 눈이멀어서 ( 초현실적인) 소리를듣는다는발상의신비스러운기괴함은현대인의오성적( ) 논리에게 는분명히낯선타자적존재가아닐수없다. 그런데여기에한( ) 이라 는주제가관련되면서이득음의상황을무속의측면에서접근해볼여지가생겨난다. 이와관련된철학적사변을전개해보고자한다. 해당영화텍스트에서발견되는무속적특징들을좀더현대적인이론적토대위에서포착해보기위해서관련된두가지핵심적쟁점들을개략적으로언급해보고자한다. 첫째, 오늘날우리가이해하고있는무속이과연정말로한민족의기저신앙과동일한것이었느냐는문제이다. 무당이주재하는현대의굿문화가우리나라고대종교를특징짓는지천행사에까지거슬러올라갈수있는가? 별다른구조적변화를거치치않고서말이다. 1) 현재우리가볼수있는민간신앙가운데이른바샤머니즘이라고말하는현상을무속이라고이름붙이고그것을다시한민족고대종교인무교로부터오늘날까지남아있는 잔류현상 이라고이름붙인들그것은그냥명목적해결에불과한것이다. 2) 무속은오늘날대단히복잡다단한양상을지니고있기때문에얼마만큼, 어디까지한민족의문화적시원성( ) 과연결 시켜논할수있는것인지구획을정하기쉽지않다. 결국전자를섣불리민속신화의결과물과등가화하는것은문제를지나치게단순화시킬위험을내포한다. 둘째, 과연한국무속이동북아샤머니즘이라는일반적범주에무리없이포함될수있느냐의문제이다. 주지하다시피트랜스(trance) 는무속의핵심에위치하는정신적변화상태로간주할수있으며호흡이가빠 1) 김인회, 한국무속사상연구, 집문당쪽, 1987, 33. 2) 유병학, 유령의놀이, 삶의경계 - 한국의무속과현대미술, 도서출판광주비엔날레, 1997, 156 쪽.

5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81 지고감각도없어진긴장상태를말한다. 신적카리스마에다다르기위한과정에서나타나는바로그무병이다. 3) 그리고엑스터시는이런트랜스과정에서생겨나는탈혼상태인데일종의망아체험으로서 4) 시베리아강신무의특징이다. 문제는우리나라의강신무는시베리아의이동형과반대로, 천계의신령들이무당의의식안으로들어오는빙의형이라는것이다. 5) 말하자면엑스터시가아니라포제션의상태이다. 이러한트랜스에서의근본방식의차이는자발적운동성을중시하는시베리아샤만의영( ) 들이주로새, 물고기, 길짐승들인반면, 한국무 당들의신( ) 은우리의식안으로들어오고무당들은그것을수동적으 로받기때문에운동의대상물인짐승보다근본적으로그차원이높다는점이다. 그래서하늘, 해, 달, 별등의상징적자연물또는인간형상을띤인신( ) 들이주종을이룬다. 결론적으로문화적표상체계자체들 이서로다른것인데, 각각의소속문화권의차이에기인하는것으로보인다. 6) 그러나영화라는이미지의도상학을바탕으로무속을이해하는데있어서이러한엑스터시/ 포제션의유형론적차이는단순히그인지대상이다르다는차원을넘어서서좀더근본적인미학적문제를던진다. 즉하나는인간의혼이바깥대상으로표출된다는면에서일종의표현주의사조와흡사한, 외부로투사되는(extrovert) 경향을보인다면다른하나는객체가인간의내면안으로들어오는, 일종의인상주의적사조의심리상태와흡사한내향성의(introvert) 경향을보인다는점이다. 이러한모호함은트랜스상태를형상화하는무속계열의영화미장센을이해하는데있어서한편으로주체/ 객체설정에있어서의방향감상실을초래할수도있으나다른한편으로보자면쌍방향으로예술적감수성을확장시키는계기가될수있다. 3) 이종승, 영화와샤머니즘 - 한국적환상과리얼리티를찾아서, 살림, 2005, 쪽. 4) 오수성, 한국무속의심리학적이해, 현상과인식 21(2), 한국인문사회과학회, 1997, 151 쪽. 5) 최종성, 한국의종교, 문화로읽는다, 사계절, 1998, 17 쪽. 6) 이종승, 앞의책, 쪽.

6 282 한국학연구 영화 < 신궁> 의미장센과무속적아우라 2.1 형형색색( 形形色色 ) 의미장센 < 신궁> 은무속적모티프를다루는영화들중에서주목할만한수작 ( ) 으로평가받고있는데특히무속과관련된시각적요소들의상징 성이빼어난것으로평가받았다. 7) 무엇보다도총일곱번에걸쳐밀도있게소개되는굿판장면들이압권을이룬다. 임권택의컬트영화라고불릴만한이작품에서 8) 무당들이굿을벌이는현장들이생생하게전달된다. 그리고그방식은감독이평소선호하는미장센중심의정적인화면구성이아니라리드미컬하면서도격렬한박진감을발산하면서상이한영상들이이어지는몽타주연출의패턴이다. 이러한현상이일어나는것은주어진상황의내재적인논리로부터비롯되는것인가, 아니면감독의작위적선택인가? 결론은이두가지모두다맞다는것인데연출자가고도로의식( ) 화된동작하나하나를놓 치지않고제때포착하고자한다면접사( ) 가불가피하다. 상황에맞 추고자한다면말이다. 반대로인서트컷의숨가쁜연속이라고할만큼가지각색의이미지들이프레임안에서명멸하면서 < 신궁> 특유의엑조틱한분위기를영화연출적으로더한층부각시킬수도있는것이다. 압권은이러한상황의중심에있는명두대라는소도구다. 제상중앙에높이솟아오른대나무를일컫는데의식이벌어지는장소에신이내려올수있도록하는연결장치인셈이다. 임권택류의유장한흐름을감안한다면대단히공격적이라고할만큼명두대로부터도입되는카메라의수직적틸트이동이굿판이벌어질때마다반복적으로등장한다. 이를통해프레임은수직으로나눠지며여인들의모습이부감으로보이고굿을 7) 이종승, 앞의책, 77 쪽. 8) 영화평론가정성일도 < 신궁> 을임권택의평소스타일에서가장많이일탈하는작품으로첫손꼽고있다. 그는이영화가발산하는신비스러운아우라에매료되었음을토로한다. 정성일대담, 임권택이임권택을말하다 1, 현문서가, 2003, 391 쪽.

7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83 하고있는무당은반대로발아래로부터앙각처리된다. 9) 대상이확실한언어의형식을통하여분명하게전달하고자했던위아래로의율동감은굿자체를통하여극적으로강화되는데바로무당이폴짝폴짝뛰면서춤을추기때문이다. 그수직적움직임은천상계로의도약을연상시킨다. 이종승은여기서어렵지않게무( ) 이념의글자그대 로의(literal) 직접적표현을본다. 10) 글자를분해해어원을따져보면위에하늘, 아래땅이있고중간의기둥이이둘을연결시키고있는모양새를확인할수있다. 굳이설문해자를꺼내지않더라도이수직선좌우의두개의사람인( ) 은춤추는것을의미한다는것은널리일반화된해석이 다. 11) 이제이렇게춤을춘다는, 대단히구체적이면서도본능적인방식으로하늘과땅이라는, 인간에게는본질적으로그친숙함에한계가있는존재들사이를직접적으로 연결 시킨다고할때어떤이상한상황이생겨나는지커뮤니케이션의측면에서고찰해보자. 통상적으로생각해보면인간들간에모종의추상적인의미를전달하기위해서는물질적매체가요구된다. 아니면최소한어떤대상들을말하는것인지그지시체계가분명히정해져있는언어같은수단을일차적으로필요로한다.( 그러한방식을원초적으로무시하는것이이른바메타포에의존하는시적( ) 표현방식이되겠다.) 그런데이러한구체성을띤그개개의구성요소들은인간들간의상호이해가성공적으로이루어지는실제커뮤니케이션의과정을통하여하나의더높은차원, 즉추상적인전체의미로종합되는것이다. 그리고그과정에서본래구성요소들그자신에게부여되었던자연적의미, 물리적의미들을상실하게된다. 그것들이잔존한다면말그대로커뮤니케이션상의거기에서는궁극적으로메시지만말끔히전달되면최상이다 9) 이종승, 앞의책, 82 쪽참조. 10) 이종승, 앞의책, 쪽. 이와비슷한사례가있다. 임권택은훗날 < 춘향뎐> 속의두젊은연인들의다정한모습에서느닷없이글자그대로의 좋을호( ) 자를읽어내고그결과물을애니메이션방식으로화면에올린다. 11) 김인회, 앞의책, 76 쪽.

8 284 한국학연구 60 노이즈가발생한다. 그런데만약그구성요소들이의미전체에융합되지않고자신의물성( ) 을이러한의사소통과정상에서도여전히견지하고있는식으로 된다면그추상적인의미는제대로전달되지못할것이다. 이제설명할 탈중심화로의몽타주의경향 은바로이렇게추상적의미를이루는개개의사물들이전체의미가커뮤니케이션되는상태에다다라서도여전히자신의물성을그대로가지고있는상태가되는것을 즉물화 라는개념즉 물질그자체로되어버리거나남아있는상태 로개념화해야제대로이해가능하다. 그래서이제위에서언급한굿판의경우로되돌아가보자. 전체적의미를그추상적차원에서표현해야할상징( 말하자면무당의춤에전혀휩쓸리지않고그전체적분위기를냉정하고침착한상태에서 전체상황 으로이해해야하는그인지대상) 이사물들을통하여그사물들의물질적개별성이여과없이드러나고또전달된다면, 그래서다시말해그냥즉물적으로표현되고만다면, 그만큼이미지전체를구성하고있는부분적이미지요소들또한자신이지니는의미들이상징적종합화의과정을거치지않은채낱낱이본래의생경한( 즉추상화되지않은원초적인) 상태로파편화될수밖에없다. 바로이러한탈중심화로의몽타주의경향은동작하나하나, 시선하나하나에울긋불긋한집기들그리고화려한원색의무복들을순간적으로일대일매치시키는영화감독의미장센연출방식을통하여시각적으로도그효과가강화된다. 그래서 < 신궁> 을보면서전체이미지로부터받는느낌은말그대로형형색색( ) 이다. 이러한최종적결과물 들을이제그러한현상이가능하도록만든 무( ) 의상황과결부시켜 이해한다면 < 신궁> 영화에서의무속적미장센이성립하는그개략적인메커니즘을상상해볼수있다. 12) 12) 무속에서의전체성에서는개별자의이질성이결코일방적으로무시되지않는다. 무교의단일개념은다양한영의존재와활동이연대하여질적인하나를형성한다는차원에서부분이전체를이루고전체가부분을이루어야하는전체성(totality) 으로서의

9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85 형형색색이라는상황에서주목해야할바는형( ) 은형대로, 색( ) 은 색대로따로존재한다는것이다. 말하자면형상을이루는구성요소로서의형태와색상이그총체적구성원리가요구하는수직적구도에따르지않고각각( ) 존재론적독립성을요구하는형국( ) 이다. 그렇다 면도대체굿판의구체적으로어떤기제에의해서이러한 세계의독특한존재방식이가능해진 것이며또그것( 세계의독특한존재방식이 ) 어떻게영화연출자에의해서적절히표현될수있었던것인가? 이에대한단서는앞단락에서의무의이념의내적구조로부터직접연역될수있다. 바로하늘과땅을무당이 춤을추면서 매개한다는점이다. 그렇다. 그비밀은춤이다. 말하자면춤을통해서우리인간에게환상적비전으로나마, 세상을다스리고이해하는 ( 제도권문화의) 수직적구도로부터해방된채만물즉사람과동물그리고사물들이하나가되는유토피아의경지에다다르는것이다. 유병학은현대미술이무속을이해하는방식에서비슷한형형색색의논리를언급한다. 할머니의저고리와치마에채색된짙은밤색의부분이나목과녹색저고리에채색된노랑의부분은형상과상관없이그려져있다. 그부분들은조립되어전체를이룬다기보다형상에귀속되지않으면서형상에참여하는탈- 부분(de-tail) 으로나타난다. 13) 여기에담긴무속의형이상학이라면활물론( ) 일것이다. 온갖 사물에정령이깃들어있다는생각이다. 사소한물건에도인간의삶을총체적으로좌지우지하는신들의세계가담겨있다. 14) 그리고거기에는고대한인들의종교적신앙을결정짓는음양론적우주관이깃들어있다. 즉 자연및우주질서와인간생활의질서는본원적으로의것 이라고믿는신앙이다. 15) 그래서자연과인간사이에는엄격한구별이 하나의개념이다. 신은희, 무교와기독교의영( ) 개념의비교종교철학적대화, 한국무속학 9, 한국무속학회, 2005, 105 쪽. 13) 유병학, 앞의책, 154 쪽. 14) 윤열수, 회화사로살펴보는한국의무신도, 무속화 - 토속신앙의원형을찾아서, 가회박물관출판부, 2004, 쪽. 15) 김인회, 앞의책, 91 쪽.

10 286 한국학연구 60 없으며신계와인계, 살아있는자의현세와죽은사람들의명부또한그들사이에얼마든지영통( ) 과감응( ) 이가능한것이다. 말하자면 전체를하나로통일하는카테고리가실종된상태이다. 천지인구도가무당이라는영매를통해서그수직적구도가강화되는것이라기보다는천과지그리고인이나란히등가적인존재가되어서로수평적인관계를맺는다. 신과무당과인간들사이에는평등한관계가이루어지며이러한동질적공간속에서로평등하게동락하고화해한다. 이러한경지를무속계에서는 논다 고말한다. 16) 2.2 무속적시공간 형형색색의무속적경지가영화텍스트전체로확장될수있었던데에는임권택의영화적표현에대한깊은이해에덕입은바크다. 그것은바로 < 신궁> 을특징짓는이미지와사운드의미학적구성원리이다. 우선시각적으로보건데이영화는유독비인칭시점이많다. 굿판이벌어지거나아니면주인공왕년이가주위에시선을던지거나상념에젖는시점에전후해서유독주변에서서서히움직이면서상황을관찰하는시선이많다. 특히카메라상으로는트랙킹이지만디제시스상으로는관찰자가존재하지않는그냥바다위의무인( ) 상태에서앵글을잡는경우가 자주발견된다. 특히느리게움직이는비인칭시점, 작은섬특유의아늑하게갇힌듯한공간구조그리고형형색색의사물들이프레임안에위치해있는경우가자주나타남에도불구하고주인공들의정서적공간안으로외부로부터 노이즈 ( 이물질적인요소) 가틈입하지않는다는기분이든다. 나름대로의심적안정감이유지된다. 17) 예를들어어선이해변으로다가올때에는배가자신의고동소리를내면서도불구하고시끄럽지 16) 김인회, 앞의책, 209 쪽. 17) 이점에서왕년이에게자신의바라는바를관철시키고자조르는최판수의등장은완전히대조적이다. 그는주인공들의사적공간의안정감을주제적으로나감정적으로모두훼방놓는존재이다.

11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87 않고마치미끄러져들어오는듯한, 특유의자연스러운느낌이나는것이다. 영화의전반적인시점( ) 운영방식을보자. 주인공왕년의수심에 잠긴정황이수시로회상장면의플래시백으로연결되는관계로주관적인 1인칭이부각될듯하나의외로자주비인칭시점에접근하는객관적앵글로화면이잡히는경우가많다. 특히인서트컷을연상시킬정도로별다른도입부나연결고리없이화면전환이이루어지는경우가많아서그것을주인공의관찰자시점으로해석하기곤란하다. 오히려앞에서언급한형형색색의활물론적성향이강한미장센들이영화사건, 정황묘사또는심리를묘사하는중요한씬들에배치되면서즉물화된이미지들에특유의무속적정서가투영되기딱좋은환경이마련된다. 그리고그것은이영화의섬마을특유의이국적경관에의하여한층더강화된다. 그곳은서민들의애환이짙게배인기억의공간들이기도하다. 왕년 은바로이러한맥락에서사회계급적차원에서민중을대변한다는해석의가능성이생긴다. 심정적으로그곳을지배하는사람이왕년이이기때문이다. 그녀의역할은서사의심층맥락을고려하건데단순히억울하게죽은혼령을위로해주거나마을의풍어제를지내는평범한무당에머무르지않는다.< 신궁> 에서의무속은권력의불의를하늘의이름으로처단하는정의의상징이기도하다. 즉사회신분적측면에서보건데착취세력을심판하는하층계급의대표자인것이다. 18) 가진자의탐욕으로남편옥수를잃고며느리까지자신과아들을배신하려는마당에바로그무속의신기( ) 를상징하는주제적소도구라고할수있는신궁으로 최판수의머리를명중시켜극적인복수를완성하기때문이다. 이러한영화서사의결말을염두에두고이영화가굿으로상징되는대안적세계를구축하는무속적시공간을어떻게만들어내는지그기본적논리를도출해보자. 우선장르적으로보자면이영화는멜로드라마의구조를지닌다. 즉극이진행될수록인간의정서가켜켜이쌓여가는 18) 이종승, 앞의책, 29 쪽.

12 288 한국학연구 60 것이다. 한( ) 이누적된다고볼수도있다. 결국왕년은다시굿판으로 돌아와정의의시위를겨누게된다. 그렇게해서마침내한이풀리게될것이다. 그렇게보자면이영화는정서적으로상당히농밀하다고진단내릴수있겠다. 또다른< 신궁> 텍스트의미학적특징이라면바로거의라이트모티프수준으로여러씬들의도입부를장식하는굿의소리즉사운드이다. 워낙자주굿판이등장하고때로는주인공의내면에서환청비슷하게들리는관계로그북과징의굉음은관객으로하여금그것을앰비언트그이상의디제시스적상징체로받아들이도록유도한다. 이부분에서주목해야할것은이러한사운드가창출하는의미연결기능이다. 즉다음장면으로의연결을마치접착제처럼자연스럽게만들어주는것을말한다. 19) 아마도무속적주제라는점을차치하고순수영화적형식이라는점에서만보더라도본고에서다루는세편의임권택영화들에게서발견되는특이한공통점이라면바로이 O.S.(Off Screen; 소리의음원이프레임바깥에위치하는화면구성방식) 의적극적인활용일것이다. 화면에서는그음원이보이지않지만영화의서사에해당주인공의마음을뚜렷이윤색시키는그러한소리쓰임새말이다. 그러한시도들은세작품이공통적으로보여주듯이, 소리에피소드들의반복적인등장으로말미암아밀도높은감각적형식화의과정을거치게된다. 결과는마치뮤지컬영화에서처럼소리가주도하는기본적정서들이상이한이미지들하나하나에침윤되어예기치못했던정서의컨티뉴이티를일궈내는식이다. 결과적으로주관과객관의간극을의식치않는카메라시점활용및극적논리의구조를따라가면서작위적이라기보다는오히려자연스럽게반복활용되는사운드는상기한형형색색에상응하는탈중심적시간구도그리고탈중심적공간구도를창출해낸다. 말하자면현재와여기중 19) 구경은, 영화의사운드로서의음악, 서양음악학 ) 9(2), 한국서양음악학회, 2006, 57 쪽; 지명혁은미셀시옹의이론에힘입어 O.S.(Off Screen) 의상기한 접착 효과에대한영화이론적토대를마련한다. 지명혁, 로베르브레송영화에서의사운드연구, 영화연구 15, 한국영화학회, 1999, 쪽.

13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89 심의합리적시공간과정반대의대척점에있는대안적시공간으로서, 과거의기억과미래의소망은현재나의관심사에일방적으로종속되지않는다. 그들은대등한수평관계속에서자신들의꼴을잃지않고 하나 속에서서로어울린다. 전체로합쳐져획일화되지않은채말이다. 그리고눈에보이는가까운것이현세적인관심사가되고눈에보이지않는저멀리있는것은가차없이망각되어버리는그러한남성가부장제적공간개념도아니다. 마치 4차원의세계처럼멀리있는것이가까운것처럼느껴지고( 종종줌으로잡는저쪽다른섬의 이웃 하는듯한존재감을주목하라.) 내옆에있는것들이나에게공간적여유를선사한다. 20) 영화사건적으로보자면순박하게살아가는섬마을주민들이교환가치의법칙의지배속에계급적소외를겪어가기시작하는마당에, 우리마음에소중한것들을인간적차원에서포기할수없는한무녀의영적 ( ) 감수성에투영되는, 사회제도권과는근본적으로다른, 이른바유 토피아적인시공간이열린다. 그래서왕년이에게한( ) 의정서는매우 인간적이며그시공간적차원에서말하자면눈에보이는것과눈에보이지않는것, 들리는것과들리지않는것에공히마음의문이 열려 있는것이다. 21) 그러나이렇게시간과공간의 개방 구조가상응하는 열린 정서를 20) 무속의세계에서는사회적관계를통해서비로소공간에가치가부여되고또한의미가생성됨에따라서공간은장소가된다. 장재진, 한국무속신화에보이는 공간과장소 에대한고찰, 한국콘텐츠학회종합학술대회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15, 430 쪽. 21) 윤애경의천승세동명원작소설에대한평가또한비슷한해석학적성향을보인다. 왕년이 의내적갈등을이루는주내용은남편 옥수 의억울한죽음에서각인된정신적외상이다. 왕년이 의정신적외상이서사에주요한비중을차지하고있다는점에서이작품은가히죽은남편을그리는애달픈망부가( ) 라할수있다. 구체적으로그의의식을사로잡고있는심리적상관물인 한( ) 의정소는감각적이미지로반복제시됨으로써플롯의긴장을지속시켜나가는극적효과를발휘하고있다. 판수의 협박이라는현재의곤고한상황속에서끊임없이돌출되는동일한시각적 청각적이미지들은서사의현재적진행을차단시키는과거기억이면서동시에서정적주조형성을통해서사의진행방향을구체적으로이끌어가는역할을수행하고있다. 윤애경, 신궁 에나타난토속적생명력연구, 어문논집 51, 민족어문학회, 2005, 368 쪽.

14 290 한국학연구 60 느낄수있기위해서는시공간에담긴이섬의정서적대상물들이애당초그러한주제에상응할만한무속적분위기를스스로가지고있어야만할것이다. 마음은그마음에맞는몸을얻어야마음으로발현할수있기때문이다. 영화텍스트의차원에서환언하여말하자면결국영화미학이훌륭해야영화가성립되는것이아니라그반대로영화가훌륭해야비로소영화미학이성립되는이치이다. 그래서 < 신궁> 의섬사람들그리고그들을둘러싼풍광이스스로무속적진정성을지니고있는것으로보인다. 그렇다면이러한초-물리적시공간은무속의세계에서어떻게이론화되어이해되는가? 무속학자김인회는말한다. 세계의차원에서본다면삶의세계와죽음의세계, 의식계와무의식계( 꿈의세계도포함하고있는), 인간의세계와동물이나, 자연및기타들의세계는서로 가단절된다른차원의세계들이아니라하나의우주질서속에서상호왕래교통할수있는의세계이다. 그렇기때문에인간의삶 의세계속에는얼마든지의을초월하여의등 이나타날수있는것이다. 22) 즉물성과상징, 효용가치와교환가치가무별의차원에다다른또하나의전형적인예라면바로왕년이의일상적소도구즉우산이다. 이우산은표류하여일본에서오랫동안일하게된옥수가아내왕년을위해정성들여만든선물이었다. 이러한민초의진솔함이담긴왕년에게 ( 사적으로) 의미심장한이사물은왕년이외출하면서펼칠때마다찬연한그형형색색의자태를드러낸다. 비극적인주인공의행복감이가득담긴이우산은아주사소한일상의영역에서또다시이영화의무속적아우라를지켜주고또빛내준다. 여기에서구체성과추상성을범주적으로차별하는것은별의미가없다. 22) 김인회, 앞의책, 쪽.

15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영화 < 불의딸> 의신내림의과정과무속의형이상학 3.1 성무( 成巫 ) 의자기정체성 굿판의사운드그리고이미지가영화주제의중심축에선다는점에서 < 불의딸> 은앞서분석해보았던 < 신궁> 과흡사하다. 그러나실제서사구조를살펴보면양자간의차이는뚜렷하다.< 불의딸> 은거시적으로보자면무속의강신( ) 과정을다루긴했지만영화의개별적장면들 에서 < 신궁> 에비해무속적아우라는크게이완되어있다. 후자를특징짓는예리하고섬세한무속의이미지들을여기서는찾기어려우며영화적표현자체가일반서사영화의설명적인방식과별반차이를보여주지못한다. 대신 < 불의딸> 은중간중간직접적인해설도불사하면서영화의주제를거의언명( ) 의수준이될정도로분명히한다. 이러한 선택에는크게두가지까닭이있기때문일것으로사료된다. 첫째, 결국이영화에서작가가말하고자하는것은무속의형이상학이다. 즉샤머니즘에그어떤사회문화적인궁극적가치가있는것일지순수한철학적논리로사변( ) 해보는것이다. 궁극적으로는구체적 으로표현될수없는, 또는표현되기매우힘든형이상학의문제들을이런방식으로억지로라도건드리는것이다.< 신궁> 의경우는질적으로다르다. 물론거기에서도제시되는형형색색의무속적경지를개념적으로명쾌히설명하기는대단히어려움에도불구하고그것에대해최소한영화적메타포를통해서우리가감성또는초-이성적접근을시도해볼수는있다. 궁극적으로생각이아니라느낌의대상이기때문이다. 그러나 < 불의딸> 의경우다루고자하는것은 < 신궁> 에서처럼무속현상에대한이해라기보다는무속에대한본체적차원의형이상학적사유를시도하는것이다. 물리( ) 즉우리가눈으로보고만질수있는현상계의 사물의이치를넘어서, 눈에보이지않으면서도가장궁극적인것들에대한물음을던지는것이다. 물론이러한, 영화적으로표현하기에애당초무리일수밖에없는선택

16 292 한국학연구 60 을감행하게된데에는감독에게도모종의종교적취지가있었을것이다. 즉무속을우리민족의민속종교로서긍정하며그러한긍정이함유하는철학적논리를일종의미션으로서 23) 관객들에게전달하고자하는것이다. 이경우어떤형식을통해야하는가의문제는결국부차적이다. 중요한것은제한된시간안에감독이주장하고자했던바가타당하다는점을사운드와이미지, 논리와감성을총동원해서설득시킬수있느냐, 아니냐의문제이다. 필요하다면명시적인언어적주장을통해서영화의메시지를직접적으로제시하고영상을전달상의보조적매체로삼는다는결정을내릴수도있다. 둘째, 이영화가언어적표현을통한주제의직접적언급을선택한것은무속의형이상학을기존의논리적담론의차원이아니라초-논리적차원으로끌고가기위한고육지책이었을지도모른다. 그리고아마도그러한선택을이영화는한것같기도하다. 24) 말하자면 < 불의딸> 은주인공인해준이그냥병원치료를받는상황에서도강신무에대한학술적설명을불사하는방식으로말미암아영화연출차원에서한가지커다란반사이익을누릴수있다. 그것은영화의기본주제즉 무속적현상으로서의강신, 그리고내림굿을통한무당되기 를매우빠른속도로일사천리, 소개함으로써이제충분한러닝타임을가지고그다음단계의형이상학적, 초-논리적주제에몰두할수있는시간적여유를누릴수있다. 그리고그것은바로무속의시원점 ( 출발점) 인이른바신화의세계이다.< 불의딸> 의경우는불에환장한무당어머니의존재를추적하던아들이정작그목적은이루지못하지만통상적인원인/ 결과의법칙으로는이해할수없는, 그러한신비스러운체험을하면서무속의초-논리적인궁극적뿌리의존재감을예감하게되는것이다. 25) 이를통하여그는분 23) < 불의딸> 은작가의무속에대한긍정적인순응이다. 박유희, 샤먼의기억 - 한국영화에나타난 무당 표상, 현대문학이론연구 48, 현대문학이론학회, 2012, 198 쪽. 24) 임권택감독스스로한승원원작작가의 무속이정신일수도있다 는가설에충분한공감대를가진것으로보인다. 신광철, 임권택감독의영화불의딸 : 기독교와무속의마주침,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소식 49, 2001, 32 쪽참조. 25) 무속은태초의시간을갈망하는인간회귀의본능을드러내는장이다. 정희수, 무속

17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93 명한무속인으로서의자기정체성을가지고입무식을받게되며한민족의기저신앙으로서의무교에대한신화차원의확신에다다르게되는것이다. 따라서 < 불의딸> 에서다루는첫번째주제인, 해준의성무( ) 라는, 그에게는일상적사건은특별히영화적으로극화된다기보다는영화디제시스차원에서확인, 명시하는정도에머무른다고하겠다. 따라서일반개론수준에서언급해도좋을만큼노골적으로이론적인느낌을주는그런몇몇사례들이영화속에존재하지만정작작가영화에걸맞은예술적표현을충족시킬만한그러한독창적인경우는자주발견되지않는다. 오히려강신무가되는과정을밟기로주인공이결정하는과정이후장면들에서 신화의영화적표현 과관련해서생각해볼점들이더많다. 우선일부러영화적으로강조할필요가없을정도로당연한문제들을굳이연출적으로강조하는부분을짚고넘어가보자. 첫째, 무병증상은현대에들어와서도여전히병리학적으로규명하기어렵다는것그리고이를극복하기위해무당이되는내림굿을받는것이불가피할것이라는사실을일부러하나의일관된논리체계를동원해서까지설명하는부분이다. 이점들은연출자가굳이학술적으로특기할필요가없었을지도모를정도로좀뻔한케이스라고하겠다. 반대로이영화에서성무과정을묘사하는데있어서그시도의가치를인정해줄만한부분이라면해준이그러한신내림과정에서여러육체적고통및가정, 사회로부터의백안시를무릅쓰고무당으로서의자기정체성을사상적으로당당하게피력하고정립해나간다는점이다. 주제적으로선이굵게자신의주장을펼쳐가는데있어서임권택은확실히우리나라영화계의독보적인존재중의하나이다. 이지점에서그가치를인정하고동시에사색하여야할두가지논점들이존재하는데그것은종교적자각과실존적자각이라고하겠다. 이두가지점들은주인공이자신이생각하는바를언어적또는그에준하 과그리스도교세계관의유비, 기독교사상 40, 대한기독교서회, 1996, 55 쪽.

18 294 한국학연구 60 는분명한실천적행동을통해다룸으로써영화적표현내지연출의차원에서는굳이논할부분이많지않지만우리가무속문화를체계적으로논하는데있어서꼭짚고넘어가야할철학적문제들이다. 26) 종교적으로프로타고니스트해준을볼때그는충분히나름대로의소신을가지고무속을택한것이다. 그래서영화말미에그는자신의생각을가감없이피력한다. 우리나라가건강한이데올로기적균형감각을잃지않기위해서자신은스스로무속의길을택한다는선언말이다. 그것은그가집단권력에의해훼손되어서는안되는우리한국인들의사적( ) 영역에 서무속이차지하는소중한의미들을직시했다는점을시사한다. 실존적으로말하자면영화드라마를통해암시되는, 그의인생전반에대한자세를살펴보는것이중요하다. 그는무병으로고생을하고있지만그의마음을사로잡는더중요한문제는자신의존재론적시원점을궁구( ) 해보겠다는모험심과학구열이다. 신체의변화에수반되는 여러어려움에봉착하면서도그는이러한계기에좀더의미있는자신의삶의가능성들을모색하면서자신의정체성에대해근본적으로묻는다. 그래서주인공은영화전반에걸쳐서자신의원하는바를뜻대로관철하는행복한캐릭터와는거리가멀지만자신이무당이되는것에자신의 살아있는 인간으로서의당위성을스스로의힘으로확인해간다. 즉스스로자유롭게성무의길을택하는것이다. 그리고그자유는실존의차원에서스스로의당위성을획득한다. 이렇게새롭게태어난다는상징은사실무속에서도낯설지않다. 굿의끝부분에서추는나비춤이라는것이있는데, 바로애벌레단계로부터스스로뚫고나오는환골탈태의그지난한과정을, 죽음을이긴영혼이걸어온길로묘사한다는것이다. 그래서무교를미신으로치부한다는것은이러 26) 신병은정통화된기존의종교적현상을전제로하여그속에몰입될때신을의식하고체험하는종교적체험현상으로보인다.( 중략) 이런점으로보아무의신병은신이선택된인간에게내려주는계시적체험이라볼수있고, 그선택된인간은이와같은계시적체험을통해완전히의식구조가바뀌어비범한초월자로되어신의추종자나신격적존재로인식하게된다. 김태곤은무병안에종교적모멘트와실존적모멘트가내재할수있다고본다. 김태곤, 한국의무속, 대원사, 2001, 쪽,

19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95 한정신의실존적노력을도외시한소치이다. 27) 여기에해당되는부분들은드라마를통해서주제적으로명시되지는않음에도불구하고최소한사건구도및인물창조의측면에서상당부분성공적으로형상화되었다고본다. 그만큼임권택의무속에대한이해는그사변적기초가탄탄하다고하겠다. 3.2 인과율너머의기원(origin) < 불의딸> 의서사가가지는인문학적독창성이라면무엇보다도무속의형이상학을민속신화의문제와과감히연결시키는발상일것이다. 그러나영화적으로보자면이러한시도에는어느정도분명히감지되는괴리가있다. 활활타는불이좋아신명( ) 이드는어머니라는캐릭터 설정은영화가끝난시점에서도여전히작위적인느낌을지우기쉽지않을것같다. 동시에어머니용녀가거친남성편력의일대기를보여주는일련의장면들은몽환적이고추상적인분위기에도불구하고전체적으로별다른미학적성과를논하기쉽지않을것같다. 본래임권택은설화식의이야기를자상히설명하는식의연출에는그다지강점을보여주지못한다. 전쟁영화, 액션영화등이그의오랫동안의전문영역이었다는점을감안한다면오히려그는영화적센스와연출력을필요로하는그러한긴박감넘치는장르에오히려장기를발휘하는편이다. 이영화에서영화적형식의이채로움을잘보여주는부분들은오히려전설의고향류의설화적에피소드들보다는바로진도의기적을보러갔다가접하게되는영동제취재관련씬들일것이다. 해준은상여가마속에죽은어머니가누워있을것이라는환상을떠올린다. 그리고우연한마주침을통하여자신의누이일지도모른다는예감을주는여인과마주친다. 그런데그여인의얼굴은바로앞의플래시백에서의어머니용녀의얼굴과동일하다. 바로이러한닮은꼴을주인공은오랜세월이흐른 27) 최준식, 앞의책, 41 쪽.

20 296 한국학연구 60 뒤에도과연제대로기억하고인지할수있었을까? 그러나이문제를처리하는감독의방식은무속을주제로삼은신비스런분위기의영화를연출하는사람답게영리하다. 그는이원무를추는진순이라는여인에대해그출신을물어본다. 그러나그여자는일치점을발견할만한여하한증언도하지않는다. 그녀에게해준은아무런인연이없는남인셈이다. 그전체정황이꽤미스터리하다. 여기에서해준이어머니의존재를통해자신의성무적아이덴티티의정체를확인하려고하고아울러이러한무속적뿌리찾기의기운속에서어머니의또다른혈육을만나보려는노력은그허구와실재를자유로이넘나드는영화형식속에서마치프랑스누보로망소설을연상시키는듯한현대성마저엿볼수있다. 동시에이대목에서느껴질만한모종의존재적불안감은해준이어머니의자취를어떤식으로든찾아보려는본능이그만남의숙명속에서원하는바를실현시킨것인지, 아니면기만된것인지그최종적상태가애매모호함(ambiguity) 의단계에머물러있다는점에서도현대적감각을보인다고하겠다. 28) 물론연출자가설정한그정체불명의여자와의주인공의진실게임도, 여러종류의신화차원의형식적모색도과연무속의뿌리찾기와구체적으로어떤내적인연관성을지니는지의여부가여전히불확실하게남아있음에도불구하고여기에서시도되는존재자체에대한물음은합리적인과율의세계를근본적으로해체한다. 무속이신화와과연얼마만큼의공통분모를지니며또한무속이과연기저신앙이라고생각될수있다는점만으로신화와등가화될수있는지는 들어가는말 에서언급했듯여전히논란이많지만무속적상상력과신화적상상력은여러모로비슷한형식적구조를취하는것처럼보인다. 28) 원로극작가오태석은오래전부터무속적상상력과초논리성의창조적결합에부심해왔다. 이에대한평가및내재적비판은김현철, 무속적상상력과초논리성연구 : 오태석의백마강달밤에를중심으로, 한국학연구 14, 고려대학교한국학연구소, 2001, 쪽참조할것.

21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97 그래서인가?< 불의딸> 의신화적모티프가취하는그순환적시간성 (temporality) 은무속의신비스러운시원( ) 에대한의미있는메타포 로기능할수있을지도모른다. 최준식은다음과같이말한다. 굿이란역사창조이전의원초적세계로의초월이자후퇴이고, 굿에서다루는인간사회관계이전의세계이자윤리이전의세계이며시공을벗어난신화적세계의재현이라고한다. 29) 4. 영화 < 서편제> 에서의득음의미신적요소와샤머니즘에대한철학적논의의가능성 4.1 눈이멀어득음을한다는사실(fact) 감독이유봉캐릭터의입장을비판적으로생각한다는점을분명하게보였음에도불구하고 30) 소리를터득하도록자신의의붓딸에게몰래맹독성의한약재인부자를먹여눈을멀게한에피소드는페미니스트계열의평론가들에게집중포화를맞는빌미를제공하였다. 31) 도저히논리차원에서나인륜차원에서이해할수없는이러한사고방식에는명백히타자의육체를제도권이데올로기를통해서파괴의방식으로전유하려는남성가부장제의폭력이도사리고있는것이아닌가? 아니면여하한궤변적사유의과정을경유하여상식적으로파악불가능한비논리의논리로쌓아올린사변(speculation) 이도대체실체는고사하고그냥이론적가능성의차원에서라도상상가능하기는한것일까? 여기서일단이명제또는의사( ) 명제의윤리적차원을차치하고( 어쩌면이러한시도자체가지극히남성중심주의적인발상일지도모르겠 29) 최준식, 앞의책, 78 쪽. 30) 정성일대담, 임권택이임권택을말하다 2, 현문서가, 2003, 269 쪽. 31) 예를들어최정무, < 서편제 > 와 < 족보> 에나타난젠더의정치학, 심미주의, 문화적민족주의, 임권택, 민족영화만들기, 한울, 2005, 144 쪽.

22 298 한국학연구 60 지만말이다) 논리적정합성의여부자체에대해집중해보자. 서정기는해당부분의문학원본인이청준의선학동나그네에나타 나는신화적상상력을논하면서 그녀의육체적인시력의상실은오히려노래의영적능력을강화하기위한상징적장치이다. 그녀는눈이멀었기때문에오히려눈이보지못하는것을본다. 고설명한다. 32) 표정옥은이러한사태를이청준의신화사상을특징짓는가역성의논리로파악한다. 자유와억압, 사랑과증오의이분법을가역성의논리를통하여기호화한다는것인데이에대한단적인예라면피해자는아직용서할마음의준비가안된채삶의고통을겪어야만하는반면가해자는이미용서를받고너무나평온한상태에있는역설의경우라는것이다.< 서편제> 의송화역시여기에해당한다. 눈을잃음으로써득음의경지에이르게되는데원망이있어야할곳에이해가가능하고득음과독고의경지에다다른다는논리이다. 33) 이것은말그대로난센스다. 즉뜻이통하지않는논리적명제인것이다. 극중에서상식의테두리안에서이해의단초가마련되지않을뿐더러설사통념을초월하여완전히새로운차원의설명가능성이존재한다고하더라도이에대한합리적모색뿐만아니라벌어진일을정황에맞추어어떻게라도이해해보려는여하한노력자체가발견되지않는것이다. 영화를보면유봉이임종을맞이하는자리에서송화가아버지가자신의눈을멀게한장본인이었음을알고있었고그점을이미완전히용서했음을시사한다. 문제는 이미완전히 라는부분이다. 현재태와과거태마저실종된채과거완료라는완전한종결태의시점으로이사건을바라보는것이다. 이것은이장면이얼마만큼미스터리한것으로바라볼것이냐의여부에상관없이도덕적판단이나정당성입장차원의사안이아니라비유하자면신화적사실이되어버린셈이다. 그래서이러한비극을숙명과 32) 서정기, 이청준특집: < 병신과머저리 > 에서 < 인간인> 까지작품론 II: 노래여, 노래여 - 이청준작품속에나타난신화적상상력, 이어도해변아리랑선학동나그네를중심으로, 작가세계 4(3), 작가세계, 119 쪽. 33) 표정옥, 이청준소설의영상화과정의생성원리로작용하는원형적신화상상력에대한연구, 서강인문논총 25,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9, 280 쪽.

23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299 순종의단계도넘어가는초인간적인경지에서감내했다는해석마저가능하다. 그리고유봉이나송화모두일체의행복론차원에서의언급을하고있지않다는점을주목해야한다. 즉긍정적방식에서든, 부정적방식에서든이문제에대해자신의입장을최종적으로그리고주체적으로의미규정하려는여하한시도의가능성조차남기지않는다. 합리적모색이라는지평자체가아예존재하지않는형국이다. 여기서인간적인이해를운운한다는것은어불성설이다. 이러한절대적수동성의세계관을비합리성으로대표되는무속의철학으로어디까지설명가능한것일까? 윤명철은본고 1장에서논했던무속적시공간의사유방식을다시꺼내든다. 자연에서시간과공간의분리는없다. 다만개념상의구분일뿐모든존재물은공간과더불어탄생하고활동한다는것이다. 그는이러한공간의메타포를생사의문제에까지연결시킨다. 즉생사를이어진상태로인식하는것이다. 결과적으로신화와무교에서는역사가발전한다는인식이소멸되어버린다. 그렇다면무속에있어서는이른바목적론적지평자체가난센스화되어버린다. 삶이본래죽음과질적차이없이하나로연결되어있었다는말이다. 34) 목적론적인지평을끌어들여생각해보자면과연그난센스적인측면에서송화와무당들간의구조적공통점이발견되는것같기도하다. 무속이론가김인회가밝혔듯이한국의무당들은자신의운명이불행하더라도그렇게된책임의소재를묻거나원인을찾으려고하지않는다고한다. 그들은자기운명의원인을인과율적논리를따라알아내려하지도않고, 그렇다고주어진운명으로부터도피하거나그것을새롭게개척하려하지도않는다. 35) 는것이다. 그렇다면그들에게남은것은무엇인가? 자기자신의삶에는희망이없지만남들에게희망을주며살아있는사람들뿐만아니라불쌍하게죽은영혼들도위로해주는것이강신무들의사명이라는것이다. 그러한방식으로무당은자기의존재와삶에대한궁 34) 윤명철, 무교에서본생명관 - 무교사관 의설정을위한시도, 동아시아고대학, 동아시아고대학회, 2014, 103 쪽. 35) 김인회, 앞의책, 241 쪽.

24 300 한국학연구 60 극적의미를찾았는지도모른다는것이다. 36) 그렇다면무속에대해난센스적목적론이란지평을상정해본다는것은최소한그형이상학적궤적을그려보았을경우사유가능한여지를남기는것으로사료된다. 무속의신령은사실다른종교에견주어보건데선악의구분이분명치않다고한다. 즉신령의본성이어떻다는것보다는그신령을어떻게대접하느냐가관건이라는것이다. 37) 이렇게종래의도덕률이근본적으로해체된다면무속은근본적으로완전히다른종류의목적론으로의여지를남기는지도모른다. 무속적세계관의기본적특성이초자연적존재혹은힘이자연세계에영향을미치는것이가능하다고보는것이며여기에서무당은이두세계의중재자역할을맡는다는것이다. 38) 4.2 한( 恨 ) 과유토피아 이렇게일견음산할수도있는비도덕적, 또는최소한절대적도덕가 치중립론으로고이해될수있을까? 39) 유봉의잘잘못을떠나서일단 < 서편제> 의득음방식의존재그리고존재방식이인정되 < 서편제> 에서는 한( ) 의처방이마련된다. 한을승화하여체관( ) 의경지에다다르 면앞에서말한무당의이타적해원( ) 이가능해진다는것이다. 40) 그렇다면이러한무속의주체자로서의무당의윤리학은나름대로의형이상학적체계를갖추고있는것일까? 앞에서언급한천지인구도에서 36) 김인회, 앞의책, 241 쪽. 37) 최준식, 앞의책, 45 쪽. 38) 김동규, 한국의미신담론과무속의타자화과정, 샤머니즘의윤리사상과상징, 샤머니즘사상연구회, 민속원, 2014, 259 쪽. 39) 일단예술로서의무속의현대적이해의연장선상에서가학적요소와피학적요소는텍스트 구조 의필수적부분으로인정받을여지가있긴하다. 이와관련해서는심상교, 굿의현대적변용과창조적계승, 한국무속학 23, 2011, 쪽참조할것. 40) 이을상은삶과죽음을매개하고자하는무속에있어서한( ) 은중추적이고핵심적인위상을지님을강조한다. 이을상, 죽음의성찰 : 한국인의죽음관, 영혼관, 신체관, 철학논총 32, 새한철학회, 2003, 쪽.

25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301 도연역될수있는그러한일관된사유의틀이여기서도도출가능한것일까? 무당은대중들의슬픔을한없이달래주어야하는업보를지니고있다고한다. 그러면서최준식은여기에다다를수있는진정한성무로의과정을한( ) 자체내의일종의변증법적에너지로부터비롯되는것 으로해석하는것같다. 그러기위해그들은온갖슬픔과아픔에단련되어있어야한다. 일반사람들이평생당할고통을그들은짧은기간에집약적으로겪고새로운존재(new being) 로태어나민중들과슬픔을같이하는것이다. 41) 이러한도식을보건데, 본고에서전개된설명방식의연장선상에서확대해서말하자면,1 장에서논한 < 신궁> 의기본논리위에 2장에서논한 < 불의딸> 의주인공의자아찾기로서의성무의과정이오버랩되는것이아닌가? 이러한논리의맞고틀림의여부를일단차치하고 < 서편제> 로다시돌아가과연그들에게한( ) 의승화가어떻게가능했을까를생각 해보자. 일단주인공들의이방향으로의노력은성공한것으로사료된다. 그렇지않고서야어떻게이영화가문화센세이션으로서그때까지의박스오피스기록을깰수있었겠는가? 일반대중들의심금을울릴수있었던데에는그어떤구조적으로, 또는최소한탈구조적으로이해가능한그어떤까닭이담겨있었을것이다. 이주제를다시그원론적상태에서반성해볼필요가있다. 어떻게 < 서편제> 의주인공들은한을승화할수있었을까? 여기에서득음의중심축인소리의문제로돌아가생각해보자. 그들이 소리 를얻었다는것이도대체무엇을의미하는것일까? 우리는여기에서무속의논리를파악하고자한다면한층적극적으로성무의과정을염두에둘필요가있다. 그들이득음을하게되었다는것( 동화도누이와의극적인해후에서소리로한을풀었다. 그리고유봉어른은최소한순수한소리꾼으로일생을마칠수는있었다) 을반드시목적론이라는말이암시하는그러한귀결점으로부터생각해야만할필요는없을것이다. 반대로여기서무속의목 41) 최준식, 앞의책, 25 쪽.

26 302 한국학연구 60 적론에함유된발상의전환을참조할수있다. 즉목적론을하나의과정으로, 그것도 열린 과정으로생각해보는것이다. 42) 그렇다면이러한논리를 < 서편제> 에대입했을때우리는다음과같은질문을던질수있다. 주인공들은 소리 에대해타인이보면세상을몰라도너무모를정도로순진하게매진함으로써결국자신의삶은한을남겼지만소리에서는한풀이를할수있었다는것이다. 즉소리는귀결점이아니라목적론의도상에서반드시거쳐야할과정이되었다는말이다. 이부분은무속의도식으로일반화시켜이해하건데한과유토피아의관계로환원될수있을것이다. 유봉의가족들은한의문제를어떻게인간적으로소화했기에득음이라는진정한유토피아의경지에도달했는가하는물음이중요한것이아니다. 오히려그들이궁극적해원을꿈꿨던그런이상향은늘유토피아로만존재할수있었고, 상식의차원에서말한다면도저히도달불가능했음에도불구하고그들은본능적인희망을잃지않고자신의소리에매진함으로써드디어 새로운 경지에다다랐다는사실이다. 비록그새로움이결코이상적상태가아니라해원을받아들일그러한마음의열린상태정도에머무른다고하더라도말이다. 다시말하면 < 서편제> 는살아가면서한이응어리질수밖에없었던민초들이그고단하고서러운역사의뒤안길에서막연하나마그존재감을느꼈던, 삶의그어떤진정성으로향하는희망을잃지않았고( 비록그러한희망자체가부조리할뿐이라고하더라도) 또한그러한과정상에서자신의마지막자존심을놓치지않았기에그러한 새로운변화 의단계에다다를수있었다는것이다. 그것이구체적으로어떤것이었을까? 그것을생생하게느끼기위해서 42) 이처럼무속의례와신화에서는일상성이신성으로전이되는존재론적전환의구조가발견되는데, 존재전환의과정에개입하는시간성은무속적존재론에생성( 성) 의논리가작용하고있음을보여주고있다. 이는인간의운명에적극적인자세로개입하여삶의조건을개선시키려는무속적상상력을보여준다. 이러한 현재 에로집중하는 개방성 은분명목적론적으로인간을초연하게만들수있는것이다. 강진옥, 신성과의소통방식 을통해본무속의례와신화의공간성연구, 비교민속학 39, 비교민속학회, 2009, 쪽.

27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303 는 < 서편제> 영화를보고감상하고감동해야하는방법밖에없다. 그들은근본적으로이타적인마음씨에서그들이겪는인생의어려움과좌절을한( ) 이라는카테고리안에담아놓을 여유를 가졌던것이다. 그것 은바로삶의미래에서그어떤해원의가능성이있을것이라는본능적확신그리고그길을걸어가려는원초적인자존심및자신의마음가짐그자체에대한진정성있는자세로말미암아가능했을것이다. 한마디로말하면항구적이고결코다다를수없는불가능의현재태로만존재하는그러한유토피아를늘꿈꿀수있는불굴의에너지인것이다. 43) 그렇게본다면영화 < 서편제> 는이러한 실존적새로움 을구체적으로실천하기위해서인간들에게어떠한자세가요청되며또어떠한방식으로자신의희로애락을그어려운삶의와중에서도현명하게관리해갈수있는가의문제에대한진솔한우화였지않을까생각한다. 5. 나오면서 이제앞에서언급했었던, 어쩌면무속의비윤리성, 비도덕성을절대화시키는것으로받아들여졌을수도있을구절을다시살펴본다. 무속적세계관의기본적특성이초자연적존재혹은힘이자연세계에영향을미치는것이가능하다고보는것이며여기에서무당은이두세계의중재자역할을맡는다. 는명제말이다. 이같은논리의주장이아래와같은맥락에서는의외로인간적이고부드러운뉘앙스를새로이획득할수있다. 고대에는물론근대에이르기까지도왕이나왕자가을앓거나 가들거나했을때면를하고천하에을품을가능성이 43) 이러한맥락에서김진의한자체에대한변증법적해석은시사하는바가큰것으로 사료된다. 도저히현실을바꿀수없는체념의극단에서 단( ) 의변증법 이가능하 다고말한다. 어쩔수없는막다른골목에서이기적이고자기보복적악순환을깨기 위해한의감정적해체를선호하게된다는것이다. 동시에한은또다른존재론적측 면을가지는데삭임과염원과희망이그것이다. 김진, 논문 : 한( ) 의희망철학적 해석, 철학 78, 한국철학회, 2004, 쪽.

28 304 한국학연구 60 있는과부나빈민이나억울한사람들에게 을베푼것도사람의강한 은를케하고사람에게작용한다고믿었기때문이다.( 중 략) 인간의강한이나이자연속에있는대상을통하여현상계 에변화를일으킬수있다고믿는을읽을수있다. 44) 결국무속에서도중요한것은유토피아에대한희망과실천의힘이다. 그것은따라서상상력의문제로귀결된다고본다. 왜상상이아니고상상력이겠는가? 마음이작용할수있다는사실, 그래서작용력을발휘할수있다는사실이야말로눈에확연히보이지는않지만사람의마음을확실히움직일수있었다는방증이었을것이다. 실존주의와의결정적차이라면유토피아는애당초다다르기위해존재하는것이아닌점이다. 없음 을 있음 으로치환하는에고의에너지가아니라 없음 은 있음 이진정으로해원이될수 있도록 만드는진실한사랑인것이다. 본고에서는 < 신궁> 을가지고임권택이무속의현상자체에대해집중할수있는그러한인문학적센스를감상할기회를가졌었다. 이영화는특유의형형색색의아우라가분출하는, 매력적인작품인것이다. 반면 < 불의딸> 은굵직굵직한걸작들이다양한장르영화로분출할시점에나왔으며그영화적표현의완성도로보자면상대적으로태작( ) 의경 향이전혀보이지않는다고단언하기는어렵다고볼수도있겠다. 그러나거기에서도이영화가아니고서는구체적으로형상화하기어려운, 그어떤무속과신화간의흥미로운교차점들이존재한다.< 서편제> 에서우리는도대체무속이라는신비스러운문화가궁극적으로다다르고자하는세계란무엇일까에대한상상의나래를펴볼수있다. 그리고거기에서한( ) 과유토피아가한민족의기저신앙이라고볼수있는무속의실제 적에너지임을어렴풋이나마느껴볼수있었다. 임권택은어린나이에오로지생계를위해영화계에투신했지만세월이흘러무속문화에대해진지한성찰을유발시킬만한작품을만들게되었다. 그리고그러한노력의가장큰족적은바로그의영화적시도들 44) 김인회, 앞의책, 109 쪽.

29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305 이동시에우리가한국샤머니즘에대해생각해볼만한중심적논제들을적시하는경지에다다랐다는점이겠다. 그점에서그의업적은 총체성 이라는말로요약될수있을것이다. 이러한 전부 라는수사학적과장을피하고서라도감독은생각해볼수있는꽤여러각도에서무속의문제를건드리는상상력을선보였다. 일상이그러하듯무당의세계에서도반드시무한하지는않더라도 꽤넓다 라는사실만으로우리에게경외심을불러일으키곤한다. 참고문헌 강진옥, 신성과의소통방식 을통해본무속의례와신화의공간성연구, 비교 민속학 39, 비교민속학회, 2009, 쪽. 구경은, 영화의사운드로서의음악, 서양음악학 9(2), 한국서양음악학회, 2006, 쪽. 김동규, 한국의미신담론과무속의타자화과정, 샤머니즘의윤리사상과상징, 샤머니즘사상연구회, 민속원, 2014, 쪽. 김인회, 한국무속사상연구, 집문당, 김진, 논문 : 한( ) 의희망철학적해석, 철학 78, 한국철학회, 2004, 쪽. 김태곤, 한국의무속, 대원사, 김현철, 무속적상상력과초논리성연구 : 오태석의 < 백가망달밤에> 를중심으 로, 한국학연구 14, 2001, 쪽. 박유희, 샤먼의기억 - 한국영화에나타난 무당 표상, 현대문학이론연구 48, 현대문학이론학회, 2012, 쪽. 서정기, 이청준특집: < 병신과머저리> 에서 < 인간인> 까지작품론 II: 노래여, 노 래여 - 이청준작품속에나타난신화적상상력, 이어도해변아리랑 선학동나그네를중심으로, 작가세계 4(3), 작가세계, 쪽. 신광철, 임권거택감독의영화 < 불의딸> : 기독교와무속의마주침, 한국기독 교역사연구소소식 49,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1, 쪽. 신은희, 무교와기독교의영( ) 개념의비교종교철학적대화, 한국무속학 9, 한국무속학회, 2005, 쪽. 심상교, 굿의현대적변용과창조적계승, 한국무속학 23, 한국무속학회, 2011, 쪽.

30 306 한국학연구 60 오수성, 한국무속의심리학적이해, 현상과인식 21(2), 1997, 쪽. 유병학, 유령의놀이, 삶의경계 - 한국의무속과현대미술, 도서출판광주비 엔날레, 1997, 쪽 윤명철, 무교에서본생명관 - 무교사관 의설정을위한시도, 동아시아고대 학, 동아시아고대학회, 2014, 쪽. 윤애경, 신궁에 나타난토속적생명력연구, 어문논집 51, 민족어문학회, 2005, 쪽. 윤열수, 회화사로살펴보는한국의무신도, 무속화 - 토속신앙의원형을찾아 서, 가회박물관출판부, 2004, 쪽. 이을상, 죽음의성찰 : 한국인의죽음관, 영혼관, 신체관, 철학논총 32, 새한 철학회, 2003, 쪽. 이종승, 영화와샤머니즘 - 한국적환상과리얼리티를찾아서, 장재진, 한국무속신화에보이는 공간과장소 에대한고찰,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논문집, 2015, 쪽. 정성일대담, 임권택이임권택을말하다 1, 현문서가, 정성일대담, 임권택이임권택을말하다 2, 현문서가, 정희수, 무속과그리스도교세계관의유비, 기독교사상 40, 대한기독교서회, 1996, 쪽. 지명혁, 로베르브레송영화에서의사운드연구, 영화연구 15, 한국영화학회, 1999, 쪽. 최정무, < 서편제 > 와 < 족보 > 에나타난젠더의정치학, 심미주의, 문화적민족주 의, 임권택, 민족영화만들기, 한울, 2005, 쪽. 최종성, 한국의종교, 문화로읽는다, 사계절, 표정옥, 이청준소설의영상화과정의생성원리로작용하는원형적신화상상력 에대한연구, 서강인문논총 25,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9, 쪽.

31 임권택영화속의무속적세계관신양섭 307 Abstract Cinematic Works of Im Kwon Taek and His Shamanistic World View Shin, Yang-Seob (Konkuk University) Im Kwon Taek is recognized as one of the most prominent figure in Korean cinema whose keen and profound interest towards Korean traditional culture can be easily observed through his extensive filmography. Among them, number of films are found that deal with Shamanism that are often regarded as primordial religion of our culture from which other indigenous religions had originated. Employing a method that separately analyzes texts, this paper aims to explore on how it yields to such a cinematically aesthetic product as his identity and disposition as auteur and shamanistic world view are interwinded. The film Shingung (The Divine Bow) is marked by its distinctively striking sentiment and its sporadic recurrence of mise en scene of gutpan (Korean Shamanism ritual) scenes are positioned at its core. The image of Hyeong-hyeong-saek-saek (an amalgamation of shapes and colors) is symbolic to animistic mode of being and can be interpreted as form of trance embodiment per se that distinguishes Shamanism. The composition that freely transcends from objective to subjective of point of view and sound is indeed a reminder of open time and space in Shamanism. Bului Dal (Daughter of the Flames) is, in a way, a Bildungsroman (coming-of-age story) whose plot revolves around the protagonist who is inevitably destined to receive Naerimgut (ceremony of becoming shaman) and his path of identity seeking and achievement through Sungmu

32 308 한국학연구 60 (becoming shaman via Naerimgut). The fundamental reason this process can be assessed as an investigation on metaphysics of Shamanism is the director's attempt to ground the fate of hereditary shaman, all the way to its ancestors, from spiritual world, beyond the law of causality. Technically, It is hard to identify Sopyonje as shamanistic film. However, the thought behind the scene where Yu-bong wilfully blinds her own step daughter in order to attain Deukeum (acquisition of musical sense) are based on shamanistic mysticism as primordial religion of our culture. This paper contemplates on how philosophical discussions emerge from such a teleological nonsense that only can be viewed as shamanism and its underlying irrationality. Particularly, it sheds lights on its process of how Han (sentiment of resentment), the primary emotion to Korean people, can be sublimated into an Utopian vision in the film. Key word: Shamanism, gutpan, Im Kwon Taek, Shingung, Bului Dal, Sopyonje 신양섭 소속 : 건국대학교영상학과영화이론전공 전자우편 : yangseobs@naver.com 논문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결정일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028½É¹Ì¾Èâ30È£º»¹®

1028½É¹Ì¾Èâ30È£º»¹® 1028심미안창30호본문 1976.4.7 12:24 AM 페이지3 CTP175 특집기획 광주비엔날레의 혁신과 과제 스무 살의 광주비엔날레, 어디로 가야하나 조덕진_ 아트플러스 편집장 광주비엔날레가 지향해야 할 가치와 담론의 새로운 정립을 통한 혁신 과제 김옥조_ 미술평론가, 편집국장 광주비엔날레와 문화사대주의 정인서_ 서구문화원장,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지도학발달06-7/8/9장

지도학발달06-7/8/9장 3 1 7 17 95101G 421d 221 2 3 4 1971 34 12 1804 1866 1972 31866 4 1 5 33 1866 3 6 31866 3 1803 1877 1804 1866 2 02333 318 4 51 633 3 6 2022 222 31866 1955 1931 3 916 7 1925 1925 10 9 1862 65 8 7 2 1931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¹¹®AR

%±¹¹®AR 2004 CONTENTS 03 04 06 14 21 27 34 4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Historical Dictionary of North Korea Auf den Spuren der Ostbarbaren Czech-Korean Dictionary 18 19 Transforming Korean Politics: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HAP 2: 순환 (Recursion) 순환 (recursion) 이란? 알고리즘이나함수가수행도중에자기자신을다시호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기법 정의자체가순환적으로 되어있는경우에적합한방법 순환 (recursion) 의예 팩토리얼값구하기 피보나치수열 1 n! n*( n 1)! fib( n) 0 1 fib( n 2) n n 0 ` 1 fib( n 1) if n 0 if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2012 4 www.dalseo.daegu.kr APRIL 2012 02 04 04 Vol.200 06 07 08 10 11 12 13 14 16 19 22 23 XXXXXX X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X 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XXXXX XXXXXX 4 APRIL 2012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1220½É¹Ì¾Èâ27È£º»¹®

1220½É¹Ì¾Èâ27È£º»¹® CONTENTS 1220심미안창27호본문 1904.1.29 4:51 페이지3 CTP175아트지 3인3색 문화이야기 광주브랜드 브랜드: 이것은 주문呪文이 아니다 이향준_ 전남대 철학연구교육센터 연구원, 재단 운영위원 도시 브랜드 는 시민생활의 총체적 이미지에서 힘을 얻는다 도시의 트랜드 -옛길의 향기와 문화, 예술 조덕진_ 무등일보 아트플러스 편집장, 재단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110-121¿¹¼ú°¡À̾߱â

110-121¿¹¼ú°¡À̾߱â 9 6 9 2 40 4 9 1 15 2 13 3 1 1 22 113 1960 2 12 40 1987 1960 1 114 3 4 5 2 6 1. 1962년 작 집 2. 1938년 작 언덕 위의 파밭 3. 2000년 작 연못 4. 1992년 작 연못 5. 2000년 작 설경색 6. 1972년 작 산 문화예술 이천삼년 사월호 115 1921 5 17 4 10 6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