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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류산업학회지 Fashion & Text. Res. J. 제15권제3호, 2013 Vol. 15, No. 3, pp (2013) <연구논문> 옵아트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을조합한스카프디자인연구 김선영 순천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 Scarf Design Combined with Opt Art and Geometrical Pattern of Traditional Ddeoksal Sun Young Kim Dept. of Fashion Design, Sunchon National University; Sunchon, Korea Abstract : This work develops a motif design integrated with geometrical patterns in traditional ddeoksal and that can be applied to a scarf design so that traditional elements unique to Korean culture can be developed further for a modern application to various design fields. For the research method, literature reviews on op art and traditional ddeoksal were conducted with Adobe Illustrator CS3 and Adobe Photoshop CS3. As for the motif combination, such applications were taken as five pieces from the works of Victor Vasarely and some traditional ddeoksal shapes such as oblique line pattern, taegeuk pattern, and geometrical pattern. Abstract and geometrical images were borrowed from op art and ddeoksal for image expression. The total number of works selected was eleven. To realize the applied scarf design, a motif layout was performed with the scarf center or rim highlighted so that each design feature could be remarkable based on the motif combination. With the function of scaling, rotation, opacity control, filtering effect, the changed images were shown through motif distortion. In addition, this work applies a single combined motif to products for a possible transformation into handkerchiefs and boutique scarfs in the case of smaller sized scarfs. Key words: opt art( 옵아트 ), traditional ddeoksal pattern( 전통떡살문양 ), scarf design( 스카프디자인 ) 1. 서론 패션은조형예술의한분야로예술양식과같이한시대의가치관과미적가치를나타낸다. 또패션은인류의역사와함께변천해온예술양식과적극적인교류를통해패션의예술화및아트모드라는트렌드까지도이끌고있다. 이러한트렌드는패션영역뿐만아니라디자인전분야로확대되면서새로운문화의키워드로자리잡고있으며, 디자인및제품에하나의예술작품과같은가치를부여하게된다. 특히옵아트와같은예술양식은 1960년대많은패션디자이너들에의해적극활용되면서인체의움직임과함께율동적이고추상적인착시의시각적인효과까지표현하여환상적인이미지를연출하기도하였다. 제품디자인에다양하게적용되기도하는데, 2011년기아자동차는 SOUL 의개성있는스타일을알리기위해세계적인옵아트작가인 Calros Cruz Diez의작품을입힌 SOUL GDI 옵아트카를전시하기도하였다. 이와같이옵아트는 21세기인오늘날에도수많은제품디자인과패션디자인에적용되고있으며다양한표현기법을통해강렬한 Corresponding author; Sun Young Kim Tel , Fax ksy6341@sunchon.ac.kr 본논문은 2012 한국의류산업학회국제학술대회에서발표한논문임. 시각적이미지를선사하고있다. 이러한기하학적이고추상적인문양은우리전통떡살의기하문양에서도찾아볼수있다. 옵아트와동일한이미지라기보다는단순한선을통해구성되는떡살의기하문양은그굵기와간격, 방향등에따라운동감이나입체감과같은시각적효과를나타내게된다. 그러나이러한떡살문양에는우리조상들의생활속에서자연스럽게스며든미적감각과주술적의미, 그리고상징성까지도반영되어민족고유의미의식까지도느낄수있다. 패션분야에있어서옵아트에관한연구 (Bang, 1997; Kim & Park, 2010; Kim & Park, 2011; Kwon, 2011; Lee, 2004; Park & Sin, 2007; Park & Lee, 2006) 는주로옵아트와패션디자인과의관계분석이나, 현대패션에나타난옵아트에관한연구, 옵아트의착시효과에관한연구가이루어졌고, 옵아트를활용한의상이나가방디자인연구가이루어졌다. 또한전통떡살에관한연구 (Hang & Lee, 2008; Kim, 2007; Lee, 2002; Mun & Lee, 2006; Yoo, 2008) 역시전통문양이나떡살의다양한문양을활용한의상및니트디자인이나장신구디자인에관한연구로각기옵아트나떡살문양등하나의단일모티브를중심으로전개된것이대부분으로전통문양과현대예술양식의조합을활용한디자인개발은전무한실정이다. 따라서본연구는전통떡살의기하문양이우리조상들의생 325

2 32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3 호, 2013 년 활속에서발생된미적소산물이자고유의이미지를가지고있으며, 옵아트적인이미지와조화될수있는조형적요소를가지고있다고판단하여옵아트작품과조합하여디자인개발의모티브로활용하였다. 이를통해우리전통문화의요소를현대적으로활용하고발전시킬수있으며, 다양한디자인분야에적용할수있는가능성을모색하는데그목적을두었다. 현대패션및디자인전반에걸쳐예술작품의직, 간접적인활용, 현대미술양식의조형성이나이미지의활용, 아티스트와의콜라보레이션이전개되고있는가운데이와같은연구는디자인제품에현대패션의트렌드를반영할수있고, 우리전통문화를예술양식과서로융합함으로써보다차별화된디자인으로부각시킬수있으며고부가가치패션상품개발로확대시킬수있는가능성을제시할수있다는데그필요성과의의를지닌다고할수있다. 연구방법은옵아트와전통떡살문양에관한문헌고찰과함께컴퓨터그래픽프로그램인 Adobe Illustrator CS3 와 Adobe Photoshop CS3를이용하여조합모티브디자인을개발하였으며, 이를스카프디자인으로전개하여제안하였다. 스카프디자인은크기나형태, 착용자의착용방법등에따라다양한이미지를연출할수있는패션아이템이며, 다양한문양의부각과함께텍스타일디자인으로서의가능성을모색할수있는아이템으로본연구에서적용하였다. 2. 이론적배경 2.1. 옵아트에관한일반적고찰옵아트란 옵티컬아트 의줄임말로, 에너지가눈의망막을자극할때일어나는시지각적착시현상을 (Lee, 2004) 이용하여선 색 면등의순수조형요소로표현하는예술장르의하나이다. 형태와색채의치밀한조작에의해표현되는옵아트의효과는원근법상의착시나색채의장력에의한것으로, 회화에서의옵아트는표면장력을극대화하여사람의눈에는그것이실제로진동을일으켜동요하는것 ( Opt, 2012) 처럼느껴지게한다. Cyril Barrett(1987/1992) 는옵아트에대해회화에있어서하나의독특한형식이며, 순수한광선과구체적인형태가없는색채, 그리고투명한질료의미적인아름다움을가장강력한지각시스템의자극에의하여눈에보이는물결, 빛, 그리고색채의현상으로써제시하는것이라고하였다. 즉일상적인시각이나다른형식의예술작품에서는볼수없는특별한심리적인과정이눈을통하여뇌에전달됨으로써나타나는옵아트의가장중요한특징을언급하고있는것이라할수있다. 옵아트는 1960년대당시미국화단에인기를끌던팝아트의상업주의와상징성에대한반동적성격으로시작되었으나 ( Illusion, 2011), 추상적인형태간의관계에관심을가지고작품을전개하였다는점에서오르피즘 구성주의 절대주의 미래주의같은 20세기미술운동과관련을갖는다. 특히미래주의는회화적운동성과역동성을강조하는점에서깊은연관성을갖는다고할수있다. Victor Vasarely, Bridget Riley, Larry Poons, Richard Anuszkiewicz, Jeffrey Steele 등의옵아트작가들은 1965년에뉴욕현대미술관에서 감응하는눈 (The Responsive Eye) 이라는전시회를개최하여처음으로국제적인관심을끌었다. 이들은평행선이나바둑판무늬, 동심원같은단순하고반복적인형태의착시적인조작을통해복잡하고역설적인광학적공간을만들어내거나명도가동일한보색을병렬시켜색채의긴장상태를유발시킴으로써 ( Opt, 2012) 감상자의적극적인반응을유도해내며움직이는것과같은환영의미와기하학적추상, 역동적인환각성을느끼게하였다. 옵아트의대표적작가들의작품을통해옵아트의특성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Josef Albers는옵아트의선구적인역할을담당하였으며, 몬드리안이후의기하학적추상회화에새로운국면을전개시켰고단순한기하학적형태사이의미묘한색채관계에기초를둔또하나의옵아트를창시하였다 (Lim, 2007). 그는 미술의근원은물리적사실과심리적작용의모순사이에놓여있다 (Cyril, 1987/1992) 라고하였는데, 이는캔버스나종이위에있는색이나선과같은물리적사실이그것들이나타내는심리적현상에의해여러가지형태로나타나보이거나, 또는선의형태에따라그색의방향을변동시키기도한다는것이다. 그는자신의작품을지각이라고지칭하였는데, 그의작품 Fig. 1 은광범위한영역이시각적인형상에연결되어나타나는지각적특성과옵아트적인의미에서의시각적인효과가반영되어있으며, 작품전체에걸쳐지속적인움직임을부여하고있다. Victor Vasarely는보편적인미술의형식과시각적미술형식을결합하여옵아트를대중을위한작품으로전개한대표적작가라할수있다. 그는추상형태를광학적현상으로축소시켰고시각의환영에근간을두고있다는점에서자신의작품이기체의운동법칙과비슷하다고생각하여 시네마틱조형 이라고 (Cyril, 1987/1992) 명명하기도하였는데, 흑백의단순반복에서부터 Fig. 2와같이화려한색상조화와치밀한조작에의한공간구성등다양한작품을발표하였다. 그의작품특성은무엇보다도사물의강한안정감과확실성, 그리고작품에내재된복합적활동성이라할수있으며, 근본적으로단순한구조를가지고있으면서도현미경적이거나망원경적인대소의질서를가지고있는우주적인분자요소와유사한특징을나타낸다 (Cyril, 1987/1992) 고할수있다. 또영국작가인 Bridget Riley는지각현상의예술적가능성에중점을두고작품을전개한작가이다. Fig. 3은그녀의첫옵아트작품으로어떤작품구성요소를선택하고그것의다양한형태진행을통해전개시키는작품의특성을나타낸다. 즉화폭에한정된시각행위인형태의뉘앙스가이루어지면서동시에구성요소상호간에나타나는새로운관계라는일반적인의미의가능성을표현한것이다. 초기작품은주로흑백대비에의한것이주를이루나후기에는색채의변화나대비를이용하여움직임의새로운형식을연출해내는등다양한시도를전개하였다. 이와같이형태와색채라는옵아트의조형단위는이들의결합을통해극대화되었으며, 크기와형태, 방향, 명암등은치밀

3 옵아트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을조합한스카프디자인연구 327 Fig. 1. Graphic Tectonic, Fig. 2. Partenaires, Fig. 3. Movement in Square, chosun.com.opt art (August 23, 2011). 한계산과조작에의해변형됨으로써기하학적추상이라는조형미와함께착시현상을유도하였다. 특히반복되는패턴의체계속에서율동성과환각성을일으키는착시의효과를나타냈으며, 흑백의구성뿐만아니라다양한색채의상호, 동시작용, 대비등을통해역동적인변화의가능성을추구하였다. 평론가들은옵아트에대해예술적심미안이필요없이눈만있으면감상할수있는민주적인미술이라는평가에서부터, 두통과구토를일으킬정도로폭력적인작품이라는비난까지다양한반응을나타내기도하였다 (Woo, 2011). 그러나옵아트의진정한가치는우리의내면의식과감각사이, 그리고정신과육체사이의큰차이를극적으로증명했다는데있으며, 또한예술가의역할과감상자의지각능력을요구하는예술작품의새로운개념이라는전환점이되었다는데있다고할수있다 전통떡살에관한일반적고찰떡살은떡의표면에무늬를찍는일종의도장과같은용구이다. 떡살을찍을때손으로잡고찍어내므로 떡손 이라부르기도하며, 혹은 떡본, 병형 ( 餠型 ) 이라고도한다 (Hanam museum of history, 2005). 떡살은신께풍요를기원하거나조상에게제사를드릴때등잔치상에필수요소인떡과관련된것으로우리조상들에게소중한생활도구중하나였다고할수있다. 또한떡살에새겨진문양은우리고유의생활상을그대로반영하는생활미술사이며, 벽사와주술적인의미까지도내재하여소중한문화적유산이라할수있다. 떡살의재료는소나무, 참나무, 박달나무, 대추나무, 돌배나무, 감나무, 호두나무등질기고단단한목재류가가장많으며, 도자기나사기등도있는데, 궁중에서쓰던사기떡살은고급스러운백자 ( 白磁 ) 로만든것이많다 ( Ddeoksal, 2012a). 떡살의무늬는일반적으로가문에따라독특한문양이정해져있었으며, 변경시에는문중의승낙을받아야할만큼집안의상징적인무늬로통용되었다. 떡살의형태는원형과장방형이일반적인데나무떡살은 1자정도의긴나무에 4~6개의각기다른무늬를새긴것으로한번에여러개의문양을찍어낼수있으며, 사기 백자 오지같은것등으로만드는자기떡살은대개보통 5~11 cm 정도의둥근도장모양으로손잡이가달려있어사용에편리함을주도록되어있다 ( Ddeoksal, 2012b). 떡살에나타나는문양은주로부귀 ( 富貴 ) 와수복 ( 壽福 ) 을기원하는뜻을담고있는길상 ( 吉祥 ) 무늬를비롯하여잉어 벌 나비 새 박쥐등의동물무늬와꽃무늬, 식물무늬, 태극 빗 살등의기하학적무늬, 부귀 장수 다남 만 ( 卍 ) 자등의문자무늬등이있다. 꽃무늬에는연꽃, 모란, 매화와같은꽃무늬가이용되는데, 특히군자의높은기품과장수를상징하는국화가많이나타나며사실적인형태보다는추상화된형태가일반적이다. 동물무늬로는십이지 ( 十二支 ) 나사신 ( 四神 ), 용이나호랑이, 봉황, 새, 물고기, 곤충등이나타난다. 부귀와다손을상징하는물고기중에서도잉어나메기문양이, 곤충에서는기쁨과행복을상징하는나비와박쥐문양이주를이루며, 새는농업과생계의풍요로움을상징한다. 문자무늬에는복 ( 福 ), 수 ( 壽 ), 희 ( 喜 ), 부귀 ( 富貴 ), 강녕 ( 康寧 ), 다남자 ( 多男子 ), 만 ( 卍 ) 등의문자들이많이쓰였는데, 문자를그대로쓰거나도안하여변형된형태로사용하였다. 기하문양은직선이나곡선, 원, 삼각형, 다각형등으로이루어지는추상적인문양으로, 단독또는떡살의밑그림으로다른문양들과함께조화를이루어사용되기도하였다. 시작과끝이없는무궁한연속을나타내는선이나격자문양은장수를의미하며, 사각문, 삼각문, 회문양등은풍요와다산을의미하였다. 기하문양중빗살무늬는직선무늬, 줄무늬라고도부르는가장단순한형태로, 직선, 사선, 다른무늬들과복합적으로새겨져있는복합무늬가있다. 십자무늬는수평과수직이교차하는형태로음양의조화를상징하며, 격자무늬는벽사를상징한다. 태극무늬나팔괘무늬는둥근하늘과음양의조화를통해풍요와다산을상징한다 (Hanam museum of history, 2005). 이와같이떡살문양은우리전통의생활관습과미적감각이내재된표현매체이며토속적이고주술적인신앙까지담아낸시각적모티브의하나이자시각적커뮤니케이션도구라할수있으며, 대표적인떡살문양을정리하면 Table 1(Hanam museum of history, 2005; Kim, 2007; Lee, 2002) 과같다 옵아트와전통떡살문양의활용사례이상에서고찰한옵아트와전통떡살문양의활용사례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옵아트의경우점이나선, 면의반복구성에의한착시효과와색상및형태변형에의해독특한이미지를표현하게되어국, 내외패션은물론디자인영역전반에걸쳐폭넓게활용되고있다. 특히패션컬렉션을통해전개된많은작품들은옵아트의단순하면서도그래픽적인이미지와함께인체위에서유기적인율동미를부각시키게된다. 지난 2011S/S에 Gareth Pugh는 Fig. 4와같이블랙과화이트, 실버색상의옵티컬패턴을이용해모던하면서도환상적인이미지를선

4 32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3 호, 2013 년 Table 1. Patterns of traditional rice-cake patterns Patterns of traditional rice-cake patterns Floral patterns chrysanthemum lotus peony flower Animal patterns butterfly fish bat bird Lettered patterns 福壽 transformed 卍壽 Geometric patterns concentric diagonal moire fringe grid cross Mixed patterns 康 +flower 福 +cross flower+ 回 flower+grid 보였다. 패션브랜드 Coach는 Fig. 5와같이브랜드고유의문양을옵아트패턴과같이반복배치하고타탄체크와함께혼합시킴으로써브랜드의개성을부각시켰다. 또패션뿐만아니라인테리어및디자인영역전반에걸쳐옵티컬패턴의활용및옵아트작가의작품이미지차용등다양한방식을통해전개되는데, Fig. 6은 Victor Vasarely의작품을커피잔세트에활용하여환상적인색채조화와입체적인착시효과를표현한것이다. 반면떡살과같이전통문양이나고유의문화유산을모티브로활용한경우자국의문화적감성을기반으로전개됨으로써 그어떤디자인보다도차별화된디자인으로서고부가가치의효과를창출하게된다. 이는세계각국이자국의문화유산을기반으로한각종디자인상품개발을통해문화정체성의확립및홍보, 더나아가고부가가치산업으로까지확대발전시키고있음에서도알수있다. Fig. 7은설윤형의작품으로떡살의기하문양을원피스전체에프린트하여옵아트와같은이미지를표현한것이고, Fig. 8은의자표면에떡살의기하문양중빗살무늬를활용한것으로모던한디자인과조화됨으로써현대적이고세련된이미지를나타낸다. 전통문양의현대화를통해다 Fig. 4. Gareth Pugh, 2011S/S. style.com Fig. 5. Coach bag. http: //korea.coach.com Fig. 6. Coffee cup. Fig. 7. Sul Yun Hyoung, 1997S/S. 97 S/S no.4 SFAA (1997), p. 37. Fig. 8. Rice-cake patterns chair. culture.go.kr Fig. 9. Rice-cake patterns ear phone.

5 옵아트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을조합한스카프디자인연구 329 양한제품디자인이선보여지고있는가운데디지털기기와전통문양의조합을통해차별화된디자인감성을나타내기도한다. Fig. 9는떡살문양을이어폰에접목한것으로이어링을착용한것과같은이미지를표현하였다. 그러나옵아트패턴의활용은하나의예술양식으로서국, 내외를막론하고다양한영역에걸쳐전개되고있는반면전통 떡살문양의활용은국내디자이너및작가의작품에국한된활용을나타내고있어보다확대발전시켜야할필요성을지닌다고할수있다. 3. 디자인전개 3.1. 옵아트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을조합한모티브디자인본장에서는옵아트의대표작가라할수있는 Victor Vasarely 의작품 5점과전통떡살의기하문양중 3점을이용하여옵아트와전통떡살의추상적이고기하학적이미지를나타낼수있는조합모티브를개발하여제시하였다. 앞선고찰에서도알수있듯이옵아트의대표작가중 Victor Vasarely는추상미술의화가이자현대미술에옵아트라는장르를개척한작가이다. Kim and Park(2011) 은 Victor Vasarely 작품의특징을흑백의강렬한대비, 화려한색채의역동성, 모티브변형의환상성으로구분한바있다. 즉치밀하게계산된기하학적형태를정교한구성과화려한색채조화로표현함으로써다양한착시효과와역동적인이미지를표현한옵아트의대가라고할수있다. 따라서디자인전개를위한옵아트작품은선행연구 (Cyril, 1987/1992; Kim, 2011; Kim & Park, 2010; Kim & Park, 2011) 를통해 Victor Vasarely 의각시기별작품특성을잘나타낼수있는것으로선정하여, 모티브변형으로환상적이미지를나타내는 Image 1의 Zebres, 색채의역동성을표현한 Image 2의 Vega blue, 모던한흑백의강렬한대비를나타낸 Image 3의 Eridan 과 Image 4의 Yapoura-2, 화려한색상과공간구성의변화를표현한 Image 5의 Deuton-R., 8 을사용하 였다. 그리고전통떡살의다양한문양중기하문양을활용하였다. 기하문양은특유의그래픽적인이미지로인해자유로운변형에용이하고옵아트가지닌그래픽적인요소와도부합될수있는장점을지닌다고사료된다. 따라서빗살무늬, 십자무늬, 격자무늬, 태극무늬로구분되는기하문양의종류에근거하여나무떡살에나타난 Image 6의사선무늬와 Image 7의태극무늬, 그리고 Image 8의도자기떡살에나타난장방형의기하무늬를사용하였다 (Table 2). 기본모티브는옵아트작품의이미지를회전이나반복, 단순화등을통해변형된이미지로전환시켰으며, 떡살의기하문양은원형의형태에서크게벗어나지않되형태를단순화시켜적용함으로써전통과그래픽적인모던함이조화될수있는세련된이미지의표현을콘셉트로삼았다. 또한각기본모티브의조합을통한전개한조합모티브는단독으로사용할때에도활용가능할수있도록염두에두어디자인하였다. 적용색상은 퍼스트뷰코리아 에서제공하는 2011S/S, 2011F/W 트렌드컬러와본연구에사용된옵아트작품의적용컬러를참고로하여톤인톤배색 톤온톤배색 동일색상배색 그러데이션배색등을통해모던하면서도세련된조화미를느낄수있도록하였다. Table 3은 Victor Vasarely의 1951년작품 Zebres 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중사선무늬와태극무늬를활용한조합모티브이다. Victor Vasarely의작품은회전반복을통해변형하였으며, 전통떡살의사선무늬는원형의떡살을사각형으로변형하였고중첩된이미지로표현하였다. 태극무늬는원형의형태를유지하되중심에위치한태극의형상을중심으로유기적인곡선의이미지로표현된사선을배치하여변화감을갖도록하였다. 각모티브에적용한컬러는옵아트의단순하고모던한이미지를부각시킬수있도록무채색을사용하여그레이에서블랙까지그러데이션배색을이용하였다. 조합모티브 1-1은 Victor Vasarely 의작품을이용한변형모티브에변형된태극무늬를중 Table 2. Images for design development Image 1. Zebres. Image 2. Vega Blue. Image 3. Eridan. Image 4. Yapoura-2. Image 5. Deuton-R., 8. Image 6. Diagonal. A wooden rice-cake pattern and beauty (2005), p Image 7. Taegeuk. A wooden rice-cake pattern and beauty (2005), p Image 8. Grid. A wooden rice-cake pattern and beauty (2005), p. 284.

6 33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3 호, 2013 년 Table 3. Design 1 Design 1 Original motive Color Pantone DS 325-8u, 7u, 6u, 4u, K: 75, K: 100 variants combination Table 4. Design 2 Design 2 Original motive Color Pantone DS 199-9u, 8u, 6u, 4u, 1u, 325-6u, 207-7u variants combination 심에배치한것이고, 조합모티브 1-2는 Victor Vasarely의작품을이용한변형모티브에변형된사선무늬를배치한것이다. Table 4는 Victor Vasarely의 1968년작품 Vega Blue 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중사선무늬와태극무늬를활용한조합모티브이다. Victor Vasarely의작품은마름모꼴의그물망과같은이미지만을선택하여생략과단순화로변형하였으며, 전통떡살의사선무늬는원형의떡살을단순한정사각형의형태로변형하였고, 태극무늬는원형의형태를유지하되중심에위치한태극의형상을중심으로바탕에는사선무늬와색상의배치를이용해십자형의형태로나타내변화감을갖도록하였다. 각모티브에적용한컬러는 Vega Blue 에적용된블루와그레이를기본으로톤온톤배색및톤인톤배색을이용하여모던하면서도세련된이미지를갖도록하였다. 조합모티브 2-1은 Victor Vasarely의작품을이용한변형모티브의중첩과태극무늬의조합을이용한것이고, 조합모티브 2-2는태극무늬와사선무늬, 그리고옵아트모티브의조합을이용하여전개하였다. Table 5는잔상작용에의해움직임의고조와입체적이미지를표현한 Victor Vasarely의 1970년작품 Eridan 과전통떡살의기하문양중사선무늬와기하무늬를활용한조합모티브이다. Victor Vasarely의작품에사용된모티브를기본으로바둑 판무늬위에재배치하여변화된이미지를나타냈고, 전통떡살의사선무늬는디자인 2에서와동일한디자인을적용하였고색상에만변화를주었다. 기하무늬는사각형의형태를유지하되형태의축소반복을통해옵아트적인이미지를나타낼수있도록하였다. 각모티브에적용한컬러는 Eridan 에적용된그레이를기본으로핑크와블루를사용해톤온톤배색을적용하여단순하고모던한이미지를부각시킬수있도록하였다. 조합모티브 3-1은 Victor Vasarely의작품을이용한변형모티브에안에변형된기하무늬를, 조합모티브 3-2는사선무늬를삽입하여배치하였다. Table 6은 Victor Vasarely의 1951년작품 Yapoura-2 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중사선무늬와태극무늬를활용한조합모티브이다. Victor Vasarely의작품에사용된모티브를기본으로내부의색상을제거하고형태를그대로이용하였고, 전통떡살의사선무늬는디자인 2에서와동일한디자인을적용하였고색상에만변화를주었다. 또디자인 1에서적용한사선무늬모티브의형태를왜곡하여유기적인고선의형태로변화를주었으며, 태극무늬역시디자인 1에서적용한모티브에색상만달리적용하여변화를주었다. 색상은퍼플, 그린, 그레이를중심으로톤온톤배색과톤인톤배색을적용하여차분하면서도

7 옵아트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을조합한스카프디자인연구 331 Table 5. Design 3 Design 3 Original motive Color Pantone DS 325-6u, 5u, 4u, DS 229-9u, DS129-9u, K:100 variants combination Table 6. Design 4 Design 4 Original motive Color C:55,M:55,Y:26,K:3/C:81,M:78,Y:58,K77/ C:40,M:3,Y:22/C: 68,M:44,Y:50,K:15/ C:61,M:28,Y:40,K:2/C:70,M:61,Y:60,K:52/ C:55,M:38,Y:67,K:15/C:65,M:50,Y:75,K:55/Pantone DS325-8u/K:100/ variants combination 세련된이미지를나타낼수있도록하였다. 조합모티브 4-1은 Victor Vasarely의작품을이용한변형모티브에다양한색상을적용하였고내부에변형된태극무늬를배치하여추상적인이미지를부각시켰고, 조합모티브 4-2는 Victor Vasarely의작품을이용한변형모티브에떡살의사선무늬를중첩시키고내부에다시사선무늬를배치하여기하학적이면서도추상적인이미지를부각시킨것이다. Table 7은 Victor Vasarely의 1966년작품 Deuton-R., 8 과전통떡살의기하문양중사선무늬를활용한조합모티브이다. Victor Vasarely 의작품위에물결무늬를중첩시켜이미지에변화를주었고, 전통떡살의사선무늬는디자인 2에서와동일한디자인을적용하였고색상에만변화를주어두가지로전개하였다. 색상은 Victor Vasarely의작품 Deuton-R, 8 에적용된색상과그레이에서블랙까지그러데이션배색을사용하여강렬하면서도모던한이미지를나타낼수있도록하였다. 조합모티브 5-1은블루와레드로구성된사선무늬위에 Victor Vasarely 의작품을이용한변형모티브를배치한것이고, 조합모티브 5-2 는투명도에변화를준블루와레드구성의사선무늬를 Victor Vasarely의작품내부에배치하여변화를준것이고, 조합모티브 5-3은두가지로전개한사선모티브의중첩을이용한것으로투명도에변화를주어중첩된이미지를부각시킨것이다 옵아트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을조합한스카프디자인 Victor Vasarely의옵아트작품과전통떡살의기하문양을조합한모티브를기본으로스카프디자인을전개하였다. 스카프디자인은각모티브별로 2점씩총 10점을전개하였으며, 정사각형과직사각형의두가지형태로전개하였다. Fashion dictionary editorial committee(1999) 에따르면스카프란 장식적또는실용적인액세서리의하나로보온이나장식을위해어깨나목또는머리위에착용하는것이다. 형태는정사각형, 직사각형, 삼각형등으로다양하며, 소재도편물, 코바늘뜨기등다양한조직을갖는다. 라고되어있다. 오늘날의복뿐만아니라다양한패션소품이나액세서리역시자신의개성을연출할수있는하나의수단으로활용되어지고있다. 특히스카프는시대와유행에국한되지않고사용할수있는아이템으로다양한연출방법을나타낼수있는데, 패션브랜드

8 33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3 호, 2013 년 Table 7. Design 5 Design 5 Original motive Color Pantone DS 325-8u,7u,6u,4u/K:75/K:100/ C:5,M:92,Y:100,K:1/C:90,M:66/C:50,M:45,Y:7/ C:100,M:92,Y:36,K:41/C:100,M:96,Y:10,K:7/C:40,M:85,Y:70,K:54 variants combination Hermes가소개하는스카프의연출방법은약 300여가지에이를정도로독특하고개성있는발상의전환을나타내기도한다 (Kim, 2010). 스카프디자인에있어문양의디자인과레이아웃은중요요소중하나로, 무엇보다도스카프를접어착용한상태에서의이미지를고려해야하는데이를위해가장자리와사각모서리부분을강조하게된다. 뿐만아니라스카프의다양한연출에의해펼쳐활용하게될경우를염두에두어중심부분역시강조하여문양을배치하게된다. 이러한점을고려하여문양의배치는앞장에서개발한조합모티브를중심으로각디자인마다특성이부각될수있도록회전배열이나대각선대칭배열등으로전개하거나스카프전체면을한개의반복단위로하여자유롭게디자인하였다. 스카프크기는정사각형의사이즈의경우 cm로, 숄과같이적용할수있는직사각형의사이즈는 cm로통일하였다. 특히조합모티브만으로도스카프로적용할수있거나, 스카프에적용한디자인이축소될경우손수건이나쁘띠스카프로도적용할수있도록활용가능성을염두에두어디자인하였다. 스카프디자인은 Table 8과같다. 스카프디자인 1-1과 1-2는얼룩말을모티브로단순화된선의흐름과흑백의색상으로율동적이고입체감있는이미지를표현한 Victor Vasarely 의작품 Zebre 와떡살의사선무늬와태극무늬의조합모티브를활용한스카프이다. 스카프에적용된색상은조합모티브에서적용하였듯이그레이에서블랙에이르는무채색을중심으로전개하여모던하면서도입체적인이미지가부각되도록하였다. 디자인 1-1은조합모티브 1-1을중심으로전개하였으며, 정사각형의스카프중앙에는필터효과를이용하여변형되고왜곡된형태의태극무늬를배치하여율동적이면서도입체감있는이미지가표현될수있도록하였다. 디자인 1-2는조합모티브 1-2를중심으로전개한직사각형태의스카프이다. 디자인 1-1과같이필터효과를활용한태극무늬와조합모티브 1-2, 그리고변형된 Victor Vasarely의작품이미지를서로혼합하고반복배치하여모던하면서도환상적인이미지를 나타낼수있도록하였다. 스카프디자인 2-1과 2-2는 Victor Vasarely의작품 Vega Blue 와떡살의사선무늬와태극무늬의조합모티브를활용한스카프이다. 스카프디자인 2-1은조합모티브 2-1을중심으로전개하였으며, 정사각형스카프테두리에는옵아트와사선무늬의변형모티브를번갈아반복배치하여구성하였다. 스카프중앙에는다양하게구성된사선무늬와옵아트변형모티브를차례로중첩배치하여기하학적이면서도추상적인이미지를강조할수있도록하였다. 스카프디자인 2-2는조합모티브 2-2를중앙에배치하고변형된사선무늬와축소시킨조합모티브 2-2를이용하여스카프의중앙과양끝이강조될수있도록하였다. 스카프디자인 3-1과 3-2는 Victor Vasarely 작품 'Eridan' 과떡살의사선무늬와기하무늬의조합모티브를활용한스카프이다. 스카프디자인 3-1은조합모티브에서적용한색상을이용해스카프테두리에그러데이션효과를주어입체감을살렸고, 중앙에는조합모티브 3-1과변형된사선무늬모티브를중첩시켜배치함으로써모티브를강조하였다. 또한스카프전면에변형된옵아트이미지를축소시켜배치함으로써통일감있는이미지를갖도록하였다. 스카프디자인 3-2는직사각형의스카프중앙에는그레이를기본으로한그러데이션배색으로입체감있는스트라이프문양을나타날수있도록하였고, 이위에조합모티브 3-2를마르모꼴로배치하여차분하면서도세련된이미지를갖게하였다. 또조합모티브 3-2의크기를달리하여반복배치함으로써변화된이미지를나타낼수있도록하였다. 스카프디자인 4-1과 4-2는 Victor Vasarely 의작품 Yapoura- 2 와떡살사선무늬와태극무늬의조합모티브를활용한스카프이다. 스카프디자인 4-1은조합모티브 4-1을중앙에배치하고, 바탕에는변형시킨태극모티브와조합모티브 4-1, 그리고조합모티브에서톤의변화를준모티브를서로반복배열하여추상적이면서도통일된이미지를갖도록하였다. 스카프디자인 4-2는직사사형의스카프바탕에는변형된사선모티브의형태를왜곡시켜배치하였고, 중앙에는변형된사선모티브와조합모티

9 옵아트와 전통 떡살의 기하문양을 조합한 스카프디자인 연구 333 Table 8. Scarf design Scarf design 브 4-2를 활용하여 기하학적이면서도 추상적인 이미지를 나타 는 디자인문화의 시대로 전통적인 요소의 계승발전과 미래적인 감각으로 사물을 바라볼 수 있는 독창적인 발상의 전환은 디자 내도록 하였다. 스카프 디자인 5-1과 5-2는 Victor Vasarely의 작품 'Deuton- 인 개발에 밑거름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옵아트 작가 중 R., 8'과 떡살 사선무늬의 조합모티브를 활용한 스카프이다. 스 Victor Vasarely의 작품과 전통 떡살의 기하문양의 조합을 통해 카프 디자인 5-1은 조합모티브 5-1과 5-3을 중심으로 바둑판 배 모티브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스카프 디자인에 적용하여 열을 하여 안정감 있는 이미지를 나타냈고, 중앙에는 조합모티 제안하였다. 연구방법은 문헌고찰과 함께 컴퓨터 그래픽 프로 브를 확대 배치하여 모티브를 강조하였다. 또한 배경에 사용된 그램인 Adobe Illustrator CS3와 Adobe Photoshop CS3를 이 색상에 투명도를 달리하여 바둑판 구성의 안정감 있는 구도 안 용하였다. 에서도 입체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카프 디 고찰결과 옵아트는 형태와 색채를 기본으로 반복되는 패턴 자인 5-2는 조합모티브 5-2와 투명도를 조절한 조합모티브 5-3 속에서 표현되는 지각의 예술로 기하학적 추상미와 함께 역동 을 각각 반복 배열하여 전개하였으며, 스카프 양쪽 테두리에는 적인 율동성, 그리고 환각성을 일으키는 착시의 효과를 나타냈 레드를 기본으로 그러데이션 배색의 효과를 나타낸 스트라이프 으며 예술양식에 있어 새로운 개념이라는 전환점을 마련하였음 문양으로 기하학적인 이미지와 안정감 있는 조화를 나타낼 수 을 알 수 있었다. 또 전통 떡살 문양은 꽃무늬, 동물무늬, 문자 있도록 하였다. 무늬, 기하무늬, 복합무늬로 분류할 수 있으며, 우리 고유의 생 활 관습과 미적 감각이 내재된 표현매체이자 시각적 모티브로 4. 결 론 오늘날 현대사회는 독창적인 디자인이 하나의 경쟁력이 되 현대적인 감각의 디자인 모티브로 활용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 성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옵아트의 대표작가라 할 수 있는 Victor

10 33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3 호, 2013 년 Vasarely 의작품 Zebres, Deuton-R., 8, Yapoura-2, Vega blue, Eridan 과전통떡살의기하문양중사선무늬와태극무늬, 기하무늬를이용하여옵아트와전통떡살의추상적이고기하학적이미지를나타낼수있는조합모티브 11점을개발하여제시하였다. 조합모티브디자인은옵아트작품의이미지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의원형을기본으로형태를단순화시키고두개의모티브가조화될수있도록하여그래픽적인모던함과세련된이미지가표현되도록하였다. 적용색상은트렌드컬러와옵아트작품에적용된컬러를참고로톤인톤배색 톤온톤배색 동일색상배색 그러데이션배색등을적용하였다. 스카프디자인은개발한조합모티브디자인을중심으로각디자인마다특성이부각될수있도록스카프중앙이나테두리부분에모티브를부각시켜레이아웃하였으며, 확대, 축소, 회전, 투명도조절, 필터효과를이용한모티브의왜곡등을통해각기변화된이미지를나타낼수있도록하였다. 또한조합모티브단독으로도제품에적용할수있도록하였고, 스카프디자인을축소할경우손수건이나쁘띠스카프로의전개역시가능하도록하였다. 본연구를통해전통문양의가치를재인식할수있었으며, 전통문화와예술양식의융합을통한디자인개발가능성을확인할수있었다. 그러나본연구가특정옵아트작가의작품및떡살문양중에서도기하문양만을활용하였고, 실물제작이아닌디자인제시만으로개발가능성을모색하여한계점임을밝힌다. 다양한예술양식이나작가들의작품, 그리고전통문화의다양한요소들이접목되고융합됨으로써보다창의적이고독창 적인디자인의전개가가능하리라사료된다. 오늘날다양한영역간의융합및협업을통해독창적인제품의개발로연결되고있다. 단순히전통문화의계승및발전이아닌창의적인발상과열린시각으로우리의문화와유산을바라봄으로써무한한발전가능성을탐색할수있다고생각한다. 따라서유, 무형의전통문화와유산들을예술양식뿐만아니라다양한영역과의융합을통해미래적인시각으로재해석하여세계적으로경쟁력있는디자인및상품으로전개되기를기대한다. References Bang, S. R. (1997). Op art fashion expressed in contemporary fash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Coach bag'. (n.d.). Coach Korea. Retrieved March 1, 2012, from korea.coach.com 'Coffee cup'. (n.d.). GS shop. Retrieved March 1, 2012, from with.gsshop.com/prd/prd.gs?prdid= &ab=b&gsid=srche shop-result&lseq= Cyril, B. (1992). Opt art (M. H., Jung, Trans.). Seoul: Miji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Ddeoksal'. (n.d.). Daum encyclopedia. Retrieved May 1, 2012, from 'Ddeoksal'. (n.d.). Naver encyclopedia. Retrieved May 1, 2012, from 'Deuton-R., 8.'. (n.d.). Foundation Vasarely.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ml 'Eridan'. (n.d.). Foundation Vasarely. Retrieved March 1, 2012, from /fondationvasarely.org/vasa2008/oeuvres/vasarely 1970.html Fashion dictionary editorial committee. (1999). Fashion dictionary. Seoul: Kyomunsa. 'Graphic tectonic'. (n.d.). The Josef & Anni Albers foundation.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anam museum of history. (2005). A wooden rice-cake pattern and beauty. Seoul: Hanam museum of history. Hang, J. S., & Lee, S. J. (2008). A study of symmetry design process using the traditional patter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0(3), 'Illusion geometric figure'. (2011, March 2). Aynews.net. Retrieved May 1, 2012, from Kim, C. H., & Park, M. H. (2010).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op art in women's apparel design: Focused on Victor Vasarely's work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6(4), Kim, H. J. (2011). Creation of textile design applied the work of Victor Vasarely.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im, M. H., & Park, H. W. (2011). A study on the travel fashion bag design using the op-art textile patterns: Applying the artwork of Victor Vasarel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3), Kim, S. J. (2007). A study on the change of jewelry design using ricecake patter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Seoul. Kim, S. M. (1997). 97 Spring/summer no.4 SFAA. Seoul: Ism. Kim, S. Y. (2010). Characteristics and styles of wearing scarves in the contemporary fashio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6), Kwon, S. Y. (2011). Transformer look applied line of optical patter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ee, M. S. (2004). Op-art in fashion of post-modem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4(5), Lee, Y. J. (2002). A study on knit wear design with the application of pattern in the rice-cake's of Chosun dynas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im, H. S. (2007). The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optical pattern using complementary contrast: Focused on the making jewel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Mun, I. S., & Lee, J. H. (2006). The correlation between symbolic meaning of traditional patterns and communication: Focused on ricecake pattern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Korea, pp 'Opt art'. (n.d.). Daum encyclopedia. Retrieved May 1, 2012, from Pak, O. M., & Sin, G. J. (2007). Design of optical pattern bags using DTP.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3(2), Park, H. S., & Lee, J. J. (2006). A study on the illusion effect through the optical art in fashion design.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7(4), 'Partenaires'. (2008, October 30). Foundation Vasarely. Retrieved March 1, 2012, from 'Rice-cake patterns chair'. (n.d.). Korea culture information service.

11 옵아트와전통떡살의기하문양을조합한스카프디자인연구 335 Retrieved March 1, 2012, from DesignView.do?seq=9&cPage=8 'Rice-cake patterns ear phone'. (2012, August 29). Daum cafe. Retrieved September 1, 2012, from =1Qhxy DNjg &q=%B6%B1%BB%EC%B9% AE%BE%E7%C0%BB%20%C8%B0%BF%EB%C7%D1%20%B B%F3%C7%B0 'Vegableue'. (2008, October 30). Foundation Vasarely.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ml Woo, J. A. (2011, August 23). Opt art. Chosun.com. Retrieved May 1, 2012, from html 'Yapoura-2'. (2008, October 30). Foundation Vasarely. Retrieved March 1, 2012, from html# Yoo, H. A. (2008). Development study of new weaving structures by Korean traditional patterns: Focus on Tteoksal pattern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12), 'Zebres'. (n.d.). Art institute Chocago. Retrieved March 1, 2012, from / search_no=2&index=6 '2011S/S Gareth Pugh'. (n.d.). Style.com. Retrieved March 1, 2012, from RTW-PUGH (Received 27 September 2012; 1st Revised 19 November 2012; 2nd Revised 19 December 2012; Accepted 20 April 2013) Copyright The Society of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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