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Transcription

1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세헤라자데(Shéhérazade)>를 중심으로 심정민 / 동덕여자대학교 [국문초록] 세르게이 디아길레프가 1909년 창단한 발레뤼스(Ballet Russe)는 러시 아발레단이란 뜻의 불어명칭으로 발레뤼스의 주요한 예술적 추구는 무용 을 중심으로 문학, 음악, 미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가 총체성을 띤 종합 예술(Gesamtkunstwerk, composite arts)적인 성향을 갖는다. 이는 19세 기 중엽 리하르트 바그너는 모든 형태의 예술들이 하나의 작품 속에 어 우러질 때 비로소 진정한 예술로서 가치를 가진다. 는 종합예술 개념에 영 향 받았다. 발레뤼스의 <세헤라자데(Shéhérazade)>(1910)는 천일야 화 를 소재로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가 1888년에 작곡한 동명의 관현악곡 중 1, 2, 4악장을 사용하여 미셸 포킨이 안무한 단막 발레극이 다. 먼저 <세헤라자데>는 대본을 쓴 알렉산드르 브누아는 천일야화 중에서 샤리아르와 조베이데의 이야기를 발레에 맞게 각색하였다. 안무를 맡은 미셸 포킨은 그 전까지 장식적이거나 부수적인 요소로 치부되었던 음악, 무대미술, 의상 등을 춤과 조화롭게 융합한 발레를 지향하였다. 니 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의 동명의 관현악곡은 아라비안나이트의 오리엔 탈리즘을 다양한 관현악기를 사용한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선율로 이미지 화되었다. 레옹 박스트의 이국적인 현람함과 신비로움으로 가득 찬 무대 미술과 의상은 마치 아라비안나이트의 환상 세계를 구현해 놓은 듯한 인 상을 심어주었다. 이렇듯 발레뤼스는 수준 높은 종합예술로서의 현대발레 를 실현함으로써 발레의 예술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주제어 : 세르게이 디아길레프, 피키퀴언스, 발레뤼스, 세헤라자데]

2 162 영상문화 27호 서론 20세기 초 현대발레의 시작을 알린 세르게이 디아길레프(Sergei Pavlovich Diaghilev, )의 발레뤼스(Ballet Russe)는 무용을 중심으로 문학, 음 악, 미술,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들과 교류하여 종합예술 (Gesamtkunstwerk, composite arts)적인 작품들을 실현하였다. 원래 발레와 같은 무용예술은 춤뿐 아니라 음악, 무대미술, 의상 등의 분야가 어우러져 하 나의 작품을 완성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포괄적인 의미로 종합예술적인 성향 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발레뤼스는 더 나아가 리하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가 주창한 종합예술 개념을 적극 수용한 작품들을 발표 하였다. 20세기 이전에는 문학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예술들이 독립된 존재로서 각 각 개별적인 가치를 지니며 발전해왔다. 하지만 19세기 중엽 리하르트 바그 너가 주창한 모든 형태의 예술들이 하나의 작품 속에 어우러질 때 비로소 진정한 예술로서 가치를 가진다. 는 개념이 차츰 현대예술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특히 그 시대의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함께 모여 창작활동을 펼친 발레뤼스는 발레로서 종합예술적인 작품을 실현시켰다는 점에서 무용계 에서 가지는 역사적, 예술적 가치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논고는 발레뤼스에 나타나는 종합예술적인 특질을 대표작 <세헤라자데 (Shéhérazade)>를 중심으로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우선 새로운 발현 의 배경에는 러시아 젊은 예술가들의 모임인 피퀴키언스가 있는데 무용계에 서 잘 알려지지 않은 사항이므로 이에 대해서 짚어보고자 한다. 또한 종합예 술적 특질을 작품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가장 주요한 조건이 무엇인지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그러고 나서 발레뤼스의 종합예술적 특질이 대표작인 <세 헤라자데>에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논의한다. 결론적으로 20세기 초 발 레의 지위를 상승시킨 현대발레의 주요한 특질인 종합예술 성향에 대해 정의 할 것이다.

3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63 발레뤼스의 종합예술적 성향 1) 피퀴키언스가 발레뤼스 형성에 미친 영향 발레뤼스가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교류하여 종합예술적인 발레 작품을 실현시킬 수 있었던 배경에는 19세기 말 러시아 젊은 예술가들의 모임이 있 었다. 당시 러시아에서는 지적인 탐구욕이 강했던 학생들이 토론모임을 형성 하여 예술, 철학, 과학뿐 아니라 그 시대의 문제꺼리들에 대해 논쟁하기를 좋 아했다. 그러한 모임 중에서 성 페테르부르크에 있는 K. 메이 짐나지움이라 는 사립학교의 학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피퀴키언스(Pickwickians)가 있었다. 피퀴키언(Pickwickian)이란 원래 착하고 너그러운 혹은 보통과 다르고 특 별한 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1880년부터 1890년까지 이어진 이 모임의 구성 원은 여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지식인이자 예술가들로 알렉산드르 브누 아, 드미트리 필로조포프, 콘스탄틴 소모프, 월터 누벨, 드미트리 메레주코프 스키, 레옹 박스트,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미하일 포킨, 그리고 세르게이 디아 길레프 1) 등이 있었다. 여기서 각각 회장과 의장으로 모임을 이끌었던 브누아 와 박스트는 훗날 발레뤼스의 주요한 작품에서 대본이나 무대미술 및 의상을 맡았다. 이와 더불어 스트라빈스키는 음악을, 포킨은 안무를 맡아 발레뤼스의 대표작을 탄생시키는데 기여하였다. 발레뤼스를 창단하고 운영한 디아길레프는 1890년 법학공부를 위해 성 페 테르부르크에 갔다가 사촌인 필로조포프를 통해 피퀴키언스와 교류하게 되었 다. 2) 필로조포프는 비록 발레뤼스의 탄생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았지만 그 무용단에서 주요한 역할을 할 예술가들을 디아길레프에게 다수 소개하였 다는 측면에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1898년 디아길레프는 피퀴키언스 구성원들과 함께, 러시아 젊은 예술가들 을 소개하고 유럽의 새로운 예술사조를 다루는 예술세계(Mir Isstkustva) 를 발간하였다. 1904년까지 이어진 이 발간물에서 편집장을 맡은 디아길레프는 1) 신혜조(2004), 러시아 모더니즘과 발레뤼스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 이은해(2013), 가브리엘 샤넬이 발레뤼스의 무대의상에 미친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5~6.

4 164 영상문화 27호 편향되지 않은 관점으로 클래식과 모던을 아우르면서 독창적인 예술상에 대 해 진솔하게 (때로는 과감하게) 논의함으로써 주목을 받았다. 3) 디아길레프의 관심사는 원래 음악에 집중 4) 되어 있었지만 기획자로서의 시 작은 전시회였다. 성 페테르부르크와 파리에서 러시아 미술을 소개하여 큰 성공을 거두면서 러시아 음악을 거쳐 마침내 러시아 발레에까지 자신의 기획 력을 확장해갔다. 디아길레프가 예술 전반에 대해 포괄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획득할 수 있었던 것은 피퀴키언스 구성원들과의 교류와 예술세계 을 발간하면서 만난 여러 예술가들과의 친분을 바탕으로 한다. 캐밀러 그레 이는 예술세계 에서 지향했던 창조적인 작품 형태는 공연예술 특히 발레에 서 찾아질 수 있다.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완전한 실존을 표현하려는 이상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고 말한바 있다. 5) 그리고 이것이 발레의 종합예 술적인 작품으로 가시화된 것이다. 이렇듯, 디아길레프는 피퀴키언스를 통해 예술세계 라는 예술잡지를 발간하였으며 다양한 예술가들과 교류할 수 있 었다. 그리고 종합예술과 같은 그 시대의 새로운 예술 흐름을 반영하는 기획 을 통해 마침내 발레뤼스를 창단하기에 이른 것이다. 2) 발레뤼스의 형성 픽위키언스는 총체적인 성향을 구현할 수 있는 적합한 예술로 발레를 꼽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발레뤼스가 태동하게 된 바탕 6) 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예 술전반에 걸쳐 뛰어난 안목을 지닌 디아길레프는 기획자로서 러시아의 미술 과 음악을 파리 등지에 소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 흥행사적 수완을 3) 서은하(1986), 러시아 발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4~ 16. 4) 음악에 대한 열정이 강했던 디아길레프는 림스키-코르사코프에게 지도를 받기도 하였으나 전공으로 하기에는 무리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5) 신혜조(2004), pp. 18~19. 6) 디아길레프가 발레뤼스를 창단하게 된 또 다른 동기는 1905년 이사도라 던컨의 러시아 공연을 관람하면서부터다. 고전발레의 정형화된 규범과 양식에서 벗어난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던컨의 춤은 디아길레프에게 깊은 인상과 영감을 심어주었 다.

5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65 러시아 발레로까지 확장하였다. 그리하여 러시아의 재능있는 젊은 무용가들 을 모아 만든 발레뤼스(Ballet Russe), 즉 러시아 발레단을 창단하기에 이른 다. 1909년 봄, 파리에서 첫 시즌을 시작한 발레뤼스는 이전과는 다른 발레를 소개하며 대대적인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켰다. 발레뤼스는 국가나 왕실의 후원으로 운영되었던 대규모 발레단에서 벗어나 민간발레단으로 전 세계적인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로 기록되어 있다. 특히 정형화된 고전발레에서 벗어나 새로운 예술의 방향을 모색함으로써 현 대발레로의 문을 열어준 발레단으로 역사에 새겨졌다. 발레뤼스의 무용가들 은 무분별한 기교적 과시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혹은 추상적인 주제를 표현하 는 움직임을 구성했는데, 거기에 낭만적인 서정성이나 이국적인 에로티시즘, 러시아의 민속색, 또는 아방가르드한 혁신 등을 담아냈다. 발레뤼스하면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빼놓을 수 없다. 여기에는 세르게이 디 아길레프의 공이 컸다. 탁월한 예술적 안목에다가 타고난 흥행사적 기질을 겸비한 디아길레프는 미셸 포킨, 바슬라브 니진스키, 레오니드 마씬, 브로니 슬라바 니진스카, 조지 발란신으로 이어지는 전속안무가를 두면서 이고르 스 트라빈스키,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모리스 라벨, 클로드 드뷔시, 에릭 사티 등의 음악가와 알렉산드르 브누아, 레옹 박스트,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조르주 루오 등의 미술가와 함께 작업하기도 했다. 패션디자이너 코코 샤넬 도 숨은 협력자로 알려진다. 이들은 모두 당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로, 그 이전 에도 그 이후에도 이와 같이 경이로운 조합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렇듯 발레뤼스는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을 끌어들여 수준 높은 종합예술 로의 현대발레를 실현함으로써 발레의 예술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너 나아가 파리와 몬테카를로를 중심으로 런던, 로마, 베를린, 빈, 부다페스트, 마드리드 같은 유럽 전역뿐 아니라 대서양 건너 미주의 각 도시로까지 새로운 발레 즉 현대발레의 부흥을 일으켰다. 발레뤼스는 20년간 지속되다가 1929년 해체되었다. 1920년 말로 갈수록 작 품 스타일이 통속화되는 한편 우수한 예술가들을 떠나보냄으로써 쇠락을 일 로에 들어선데다가 결정적으로 디아길레프가 당뇨병으로 사망하였던 것이다. 이렇게 발레뤼스의 찬란했던 활약상은 막을 내렸다. 하지만 이 발레단은 해 체 후에도 방대한 영향력을 미쳤는데 그 출신들이 세계 각국으로 퍼져나가

6 166 영상문화 27호 발레를 융성시키는데 7) 기여하였기 때문이다. 3) 발레뤼스의 종합예술적 성향 종합예술(Gesamtkunstwerk, composite arts)이란 19세기 중엽 작곡가 리하 르트 바그너(Richard Wagner, )가 제창한 개념으로 여러 분야의 예 술을 혼합하여 창조하는 하나의 총체적인 예술을 의미한다. 8) 즉 이상적 공연 예술은 음악, 회화, 문학, 건축, 무용 등이 혼연 일체된 종합예술 이라는 개념 인 것이다. 프레드리히 니체(Friedrich Wihelm Nietzsche, )에 따르면 예술 은 고대 그리스 비극으로부터 출발한다. 비극은 비( 非 )조형예술을 뜻하는 디 오니소스적인 것과 조형예술을 뜻하는 아폴로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두 요소들 간의 갈등과 화해로 진정한 예술이 탄생한다. 는 것이다. 바그너는 니체의 사상에 동조하면서 종합예술이야말로 진정한 예술의 결과물임을 주장 하였다. 바그너 역시 고대 그리스 비극을 예술의 이상으로 여겼는데 진정한 극은 비극의 몰락과 함께 조각, 회화, 음악, 무용 등 각각의 분야로 해체되었 으며 그 후 한번도 다시금 실현된 적이 없다. 따라서 여러 예술을 결합시킨 종합예술 작품을 다시 재생시켜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9) 이는 자연스럽게 모 든 형태의 예술이 하나의 작품 속에 어우러질 때 비로소 진정한 예술로서 가 치를 갖는다. 는 바그너의 종합예술 개념으로 이어진다. 사실 바그너와 니체의 논의가 맞닿은 지점은 오페라와 같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발레에서는 이전에 스타 무용수의 동작기교에 중심을 두었던 고전적 발레와는 차별화된 여러 분야들 간의 조화로운 융합에 초점을 둔 측 7) 심정민(2015), 무용비평과 감상 (서울: 민속원), pp. 185~186. 곽진(1992), 발레뤼스의 무대미술에 공헌한 레옹 박스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6~7. 김영옥(2001), 발레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측면에 관한 연구 (동아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7~61. 8) 무용이론사전(2011). 종합예술. 메디컬코리아. 9) 신혜조(2004), pp. 15~16.

7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67 면이 강하다. 그리고 발레뤼스가 이러한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실현할 수 있 었던 요인은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협력하였기 때문이 다. 실제로 당시 시인, 연극연출가, 안무가, 음악가, 화가들은 서로 교류하면서 사상을 나누었을 뿐 아니라, 저술하고 창작하고 연출함으로써 이를 발레작품 으로 실제화하였다.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가 1909년부터 1929년까 지 발표한 28개 작품들의 제작에 참여한 주요 예술가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1> 발레뤼스의 주요 작품 제작에 참여한 예술가들 10) 연도 작품 안무 음악 무대미술 및 의상 아르미드의 별장 미셸 포킨 니콜라이 체레프닌 알렉산드르 브노아 1909 레 실피드 미셸 포킨 프레더릭 쇼팽 알렉산드르 브노아 이고르 왕자 미셸 포킨 알렉산더 보로딘 나콜라스 로에리치 클레오파트라 미셸 포킨 안톤 아렌스키 레옹 박스트 불새 미셸 포킨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세헤라자데 미셸 포킨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알렉산더 골로빈 레옹 박스트 레옹 박스트 카니발 미셸 포킨 로베르트 슈만 레옹 박스트 페트루슈카 미셸 포킨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알렉산드르 브노아 장미의 정령 미셸 포킨 칼 베버 레옹 박스트 목신의 오후 미셸 포킨 바슬라브 니진스키 클라우드 드뷔시 레옹 박스트 오딜롱 르동 다프니스와 클로에 미셸 포킨 모리스 라벨 레옹 박스트 파란 신 미셸 포킨 레이날도 한 레옹 박스트 타마르 미셸 포킨 밀리 발라키레프 레옹 박스트 유희 바슬라브 니진스키 클라우드 드뷔시 레옹 박스트 1913 봄의 제전 바슬라브 니진스키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니콜라이 로에리치 1914 살로메의 비극 보리스 로마노프 플로랑 슈미트 세르게이 수데이킨 요셉의 전설 미셸 포킨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레옹 박스트 황금수탉 미셸 포킨 1915 밤의 태양 레오니드 마씬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나탈리아 곤차로바 미하일 라리오노프 1917 퍼레이드 레오니드 마씬 에릭 사티 파블로 피카소 1919 환상 가게 레오니드 마씬 쟈코모 로시니 오토리노 레스피기 안드레 드랭 삼각 모자 레오니드 마씬 마누엘 드 파라 파블로 피카소

8 168 영상문화 27호 꾀꼬리의 노래 레오니드 마씬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앙리 마티스 풀치넬라 레오니드 마씬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파블로 피카소 광대 레오니드 마씬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미하일 라리오노프 잠자는 공주 레오니드 마씬 표트르 차이코프스키 레옹 박스트 1922 레나르트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나탈리아 곤차로바 미하일 라리오노프 1923 결혼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나탈리아 곤차로바 1924 암사슴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프란시스 플랑크 마리 로랑생 귀찮은 사람들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조르주 오리크 조르주 브라크 파란 기차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다리우스 미요 앙리 로랑스 가브리엘 샤넬 1925 선원 레오니드 마씬 조르주 오리크 페드로 프루나 1926 상자 속의 잭 조지 발란신 에릭 사티 안드레 드랭 암코양이 조지 발란신 앙리 소게 나움 가보 머큐어 레오니드 마씬 에릭 사티 파블로 피카소 강철의 춤 레오니드 마씬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조지 자크로프 뮤즈를 인도하는 아폴론 조지 발란신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안드레 바우쉔트 가브리엘 샤넬 1929 돌아온 탕아 조지 발란신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조르주 루오 우선 무용은 미셸 포킨, 바슬라브 니진스키, 레오니드 마씬, 브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조지 발란신으로 이어지는 5명의 안무가 라인이 책임졌다. 음악이 나 무대미술 및 의상에 참여한 예술가들은 훨씬 다양하다. 음악은 프레더릭 쇼팽,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로베르트 슈만, 칼 베버, 클라우드 드뷔시, 모리스 라벨,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에릭 사티, 세르게 이 프로코피예프, 표트르 차이코프스키 같은 작곡가들이 상당수 참여하였다. 무대미술 및 의상 역시 알렉산드르 브노아, 레옹 박스트, 알렉산더 골로빈, 미하일 라리오노프, 파블로 피카소, 안드레 드랭, 앙리 마티스, 마리 로랑생, 가브리엘 샤넬, 나움 가보, 조르주 루오 같은 화가나 조각가, 무대디자이너, 패션디자이너들이 다수 참여하였다. 그밖에도 대본에 알렉산드르 브누아, 테 오필 고티에, 세르게이 디아길레프, 장 콕토 같은 지식인이자 문학가가 참여 하였다.-대본은 항상 들어가는 것이 아니므로 위의 표에는 넣지 않았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음악이나 무대미술 및 의상에 참여한 예술가들이 단순 10) 김말주(2000), 러시아 발레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54~63.

9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69 이 무용을 도와주고 받쳐주는 작곡가나 디자이너가 아니라 각 분야에서 당대 를 대표하는 예술가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이들이라는 점이다. 이들을 한 자리에 끌어 모을 수 있는 것은 디아길레프의 기획자적 역량인데, 이는 발레 뤼스의 종합예술적 성향을 실현시킨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발 레뤼스의 종합예술적 성향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이러한 특질이 뚜렷 한 대표작의 하나인 <세헤라자데>에 초점을 맞춰 분석하도록 하겠다. <세헤라자데>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세헤라자데(Shéhérazade)>(1910)는 천일야화 11) 를 소재로 니콜라이 림 스키-코르사코프가 1888년에 작곡한 동명의 관현악곡 중 1, 2, 4악장을 사용 하여 미셸 포킨이 안무한 단막 발레극이다. 알렉산드르 브누아의 대본에 레 옹 박스트의 무대미술 및 의상까지 어우러져 발레뤼스 특유의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실현하고 있다. 초연은 1910년 6월 4일 파리 샤틀레극장에서 있었다. 옛 페르시아제국과 인도의 이국적인 현란함과 신비로움으로 가득 찬 무용, 음악, 무대미술, 의상이 시청각적인 감흥을 돋운다. 발레뤼스에서 가장 성공 적인 작품 중 하나로 유럽 전역에 선풍적인 관심과 열렬한 찬사를 불러일으 켰다. 1) 알렉산드르 브노아의 대본 알렉산드르 브누아(Alexandre Benua, )는 인도, 페르시아, 이집 트, 시리아 등의 갖가지 설화들을 모아 엮은 천일야화 중에서 샤리아르와 조베이데의 이야기를 발레에 맞게 각색하였다. 대본에 근거한 내용을 정리하 11) 페르시아어로 전해져 내려온 천일야화 는 프랑스 작가 앙투안 갈랑이 프랑스어 로 번역한 후 영국 작가 프랜시스 버튼이 영어로 재번역하면서 유럽에 널리 알 려지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원래 페르시아 왕비를 칭하는 샤흐르자드 가 프랑스어 표기로 셰에라자드 가 되었다. 발레에서는 세헤라자데 라고 주로 불리 는 관계로 이로 통일하겠다.

10 170 영상문화 27호 면 다음과 같다. 막이 오르자 이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궁정 내부가 펼쳐져 있다. 페 르시아의 왕 샤리아르와 왕비 조베이데 그리고 왕의 동생 샤제만이 많은 첩 들과 노예들에게 둘러싸여 있다. 샤제만은 샤리아르에게 미치는 조베이데의 영향력을 못마땅하게 여기고 모략을 꾸민다. 샤리아르로 하여금 조베이데와 첩들의 정조를 시험하도록 종용한 것이다. 샤리아드는 샤제만과 사냥을 떠나는 척하면서 궁전을 나선다. 왕의 감시로 부터 자유로워진 조베이데와 첩들은 잠시의 자유를 만끽하고자 환관장에게 뇌물을 주어 남자 노예들이 있는 방의 문을 열게끔 한다. 첫 번째와 두 번째 문이 열리자 남자 노예들이 대거 등장하여 첩들과 포옹을 한다. 조베이데가 직접 보석을 던져주어 열게 한 마지막 문에서는 아름다운 황금노예가 등장한 다. 이후 조베이데와 황금노예의 에로틱한 춤이 펼쳐진다. 환락이 절정에 오른 순간 샤리아르와 샤제만이 들이닥쳐 광란의 현장을 목 격한다. 왕의 병사들에 의해 남자 노예들과 첩들이 죽임을 당하고 황금노예 역시 샤제만의 칼에 죽음을 맞이한다. 샤리아르는 조베이데의 애원에 잠시 마음이 흔들리지만 샤제만이 황금노예를 가리키면서 좀 전의 상황을 상기시 키자 결국 그녀를 외면한다. 조베이데는 단검으로 자결을 하고 샤리아드는 소리없는 절규를 한다. 12) 2) 미셸 포킨의 안무 20세기 초 발레무용가들 사이에서 창의성이 결여된 당시의 발레에 생명력 을 부여하고 틀에 박힌 과거의 인습에서 탈피하려는 시도가 일어났다. 특히 현대발레의 시작을 알린 발레뤼스를 대표하는 안무가 미셸 포킨(Micheal Forkin, )은 1914년 7월 6일자 런던 타임즈 에 다음과 같은 발레의 5가지 원칙 13) 을 발표하였다. 12) 신혜조(2004), pp. 40~41. 안지민(2007), 발레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 문), pp. 27~29. 13) 이는 한 세기반 전에 장-조르주 노베르가 주창한 이론에 상당부분 근거한 것이다.

11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1 첫째, 어떤 무용이든 전해 내려오는 전통에 따라 이미 만들어져 있는 동작 을 사용하기보다 새로운 형태의 동작을 창작해야 한다. 둘째, 마임 부분을 따로 두어 줄거리를 설명할 것이 아니라 발레의 극적인 움직임을 통해 끊임없이 줄거리를 전개해가야 한다. 셋째,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제스처(혹은 마임)는 관객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는 무용수들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것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그 대신 사상이나 감정을 무용수의 전신을 통해 전달 하도록 해야 한다. 넷째, 발레의 테마 전개에 있어서 무용수 전원을 참가하게 해야 한다. 군무가 무의미한 장식적 요소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플롯의 요소로 역할해가야 한다. 다섯째, 하나의 통일된 창작을 이루는데 필요한 춤, 음악, 무대배경, 의상 등 모든 관련 예술이 적극적으로 평등하게 협력했음을 보여 주어야 한다. 특히 음악은 지금처럼 아무런 연관 없는 여러 개의 악곡을 늘어 붙이는 방법에서 벗어나 극적인 전개에 어울리고 줄거리와 결합된 작곡을 통해 만들어져야 한 다. 14) 포킨의 이러한 원칙들은 <세헤라자데>에 모두 구현되어 있다. 첫째 고전 발레의 정형화된 동작에서 탈피하여 주제에 맞는, 그리고 각 성격에 맞는 움 직임이 창작되어 있다. 둘째 극적 흐름에 초점이 맞춰진 움직임 표현이 실현 되어 있다. 셋째 불필요한 기교나 마임을 배제하고 있으며 특히 조베이데의 움직임은 관능미룔 표현하는 동작들 위주로 고안되어 있다. 넷째 노예들이나 병사들의 군무는 장식적이기 보다 분위기를 표현하는 주요 수단이다. 다섯 번째 아라비아 왕국의 환상적이고 이국적인 색채와 장식들이 무대미술과 의 상에 반영되었다. 15) 특히 다섯 번째 원칙은 종합예술의 개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발레뤼스의 주 요 특질로 자리 잡고 있다. 이를테면, 이전 발레에서 장식적이거나 부수적인 요소로 치부되었던 음악, 무대미술, 의상 등을 부각시킴으로써 안무의 기교에 만 치우치지 않는 모든 예술의 조화롭게 융합된 종합예술적인 발레를 지향하 김성민(1993), 발레에서 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2~13. 14) 심정민(2015), 무용비평과 감상 (서울: 민속원), pp. 186~187. 전병현(1998), 미셸 포킨의 발레개혁과 그 창조적 측면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pp. 44~49. 15) 조원석(2008), 미셸 포킨의 안무적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 37.

12 172 영상문화 27호 였다. 사실상 발레작품에서 중심을 잡는 안무가가 종합예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다른 예술분야와의 협력과 교류를 바탕으로 한 이러한 작품은실 현하기 힘들다. 따라서 미셸 포킨의 5원칙과 그것의 실제화는 <세헤라자데> 의 주요 성공요건인 셈이다. 1910년 초연 당시 조베이데 역에 아이다 루빈스타인, 황금노예 역에 바슬 라브 니진스키, 환관장 역에 엔리코 체케티가 열연하였다. 이중 루빈스타인은 늦게 발레에 입문한 관계로 기량적인 면에서 약점을 드러냈지만 출중한 미모 와 체격을 지닌 덕에 주역으로 발탁되었다. 포킨은 그녀의 장점을 최대한 살 리는 움직임, 이를테면 기량보다는 선의 느낌을 주로 하는 움직임을 고안하 였으며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루벤스타인의 위엄과 관능미 넘치는 조베이 데 16) 는 관객을 매혹시켰다. [사진1] [그림1] 조베이데 역의 아이다 루빈스타인과 황금노예 역의 바슬라브 니진스키 16) 신혜조(2004), pp. 41~42.

13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3 3)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의 음악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Nikolay Andreyevich Rimsky-Korsakov, )의 교향모음곡 Op.35 <세혜라자데>는 천일야화 를 소재로 하여 1888년 작곡된 4악장의 관현악곡이다. 작곡 당시 특정 에피소드를 묘사하지 는 않았으나 후에 작곡가에 의해 4악장에 대해 각각 다음과 같은 소제목이 붙었다. 1악장 바다와 신드바드의 배, 2악장 카란달 왕자의 이야기, 3악장 젊 은 왕자와 공주, 4악장 바그다드의 축제, 바다, 청동의 가사가 있는 바위에서 의 난파 가 그것이다. 17) 발레 <세헤라자데>에서는 너무 완만하여 춤을 추기 적합하지 않은 3악장 을 제외한 1, 2, 4악장이 사용되었다. 1악장 또한 막이 올라가기 전에 서곡으 로 쓰였으므로 실제로 춤출 때 사용한 것은 2악장과 4악장이다. 림스키-코르 사코프의 음악적 특징은 극적인 효과보다는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선율을 추 구하는데 있다. 이는 <세헤라자데>에 내재한 아리비안나이트의 오리엔탈리 즘을 표현하는데도 효과적이었다. 전체적인 곡의 분위기가 환상곡 풍으로 전 개되고 있는 것이다. 당당한 샤리아르 왕과 가련하면서도 현명한 세헤라자데 를 나타내는 주제가 각각 정해져 있는데 곡 곳곳에 자주 등장한다. <표 2> <세헤라자데>의 악기편성 18)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현악기 그 외 피콜로 1개, 플루트 2개, 오보에 2개, 잉글리시호른 1개, 클라리넷 2개, 파곳 2개 호른 4개, 트럼펫 2개, 트롬본 3개, 튜바 1개 팀파니 1개, 큰북 1개, 작은북 1개, 탬버린 1개, 심벌즈 1개, 탐탐 1개, 트라이앵글 1개 5부( 部 ): 바이올린 2개, 비올라 1개, 첼로 1개, 콘트라베이스 1개 하프 1개 <세헤라자데>는 관현악곡의 대가 림스키-코르사코프의 면목을 유감없이 17) 곽미영(2013), 민족주의 작품의 감상지도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29~31. 18) 최신명곡해설(2012), 교향모음곡 세헤라자데. 삼호ETM.

14 174 영상문화 27호 나타낸 걸작이기도 하다. 악기 편성은 목관악기, 금관악기, 타악기, 현악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악기의 음색의 매력이 발휘되면 서 단조로워지기 쉬운 악상을 돋보이게 한다. 19) 1910년 발레 <세헤라자데> 에 사용되어 대중적으로 보다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나 작곡가인 림스키-코르 사코프는 발레 초연 전인 1908년에 세상을 떠난 상태였다. 따라서 림스키-코 르사코프가 <세헤라자데>를 발레음악으로 작곡한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완 성도를 갖춘 관현악곡으로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림스키-코르사코 프의 작곡들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4) 레옹 박스트의 무대미술과 의상 앞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발레뤼스를 이전의 발레와 차별화시키는 요소는 여럿 있지만 무대미술과 의상에서의 혁신은 가장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전의 재래식 무대미술에서 벗어나 화가나 조각가 혹은 무대디자이너를 고용하여 각 발레 작품에 맞는 회화적 무대미술을 고안하였다는 점은 일종의 무대 혁명이었다. 의상 역시 같은 맥락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 발레뤼스의 초기작들에서 레옹 박스트(Léon Samoilovitch Bakst, )의 기여는 절대적이었다. 픽위키언즈를 통해 발레뤼스에 동참하게 된 그 는 14개 작품에서 무대미술과 의상을 디자인하였다. 고전적인 장엄함과 형식 미를 거부하면서 환상적이고 관능적이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함으로써 자 신의 명성을 굳혀 갔다. 특히 <세헤라자데>에서 이국적인 현람함과 신비로 움으로 가득 찬 무대미술과 의상은 마치 아라비안나이트의 환상 세계를 구현 해 놓은 듯한 인상을 주었다. 막이 오르자 현란하고 이국적인 무대미술이 시각을 압도한다. 세르주 리파 는 막이 오르자 박스트의 천재성에 우레와 같은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고 현 장 분위기를 밝힌 바 있다. 동양식 궁전을 배경으로 천정에 매달린 여러 색 깔의 화려한 장식들은 사치스러움의 극치를 보여준다. 금색천이 깔린 보라색 계단이 위쪽으로 이어져있으며 뒤쪽으로 은색 별 모양으로 장식된 세 개의 19) 최신명곡해설(2012). 교향모음곡 세헤라자데. 삼호ETM.

15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5 문이 있다. 무대 이곳저곳에는 수많은 쿠션 더미가 널려있고 커다란 아라비 아 램프가 천정에서 길게 내려와 있다. [그림 2] [그림3] 레옹 박스트의 무대미술 디자인 의상 역시 오리엔탈리즘의 극치를 보여주는데. 여주인공 조베이데의 의상 을 보면 몸에 꼭 끼는 상의가 엉덩이까지 내려와 있으며 사선으로 처리된 앞 섶은 부드러운 천으로 장식되었다. 바지 앞섶은 트임이 있으며 무릎 위아래 를 진주로 장식한 끈으로 묶고는 그 주위를 진주로 늘어뜨렸다. 손목에는 여 러 줄의 진주 팔찌를 하고 손등은 꽃잎 형태로 덮었으며 여러 개의 반지를 끼고 머리에는 터번을 쓰고 귀걸이를 하였다. 20) [그림 4] 레옹 박스트의 의상 디자인 20) 이영숙(1999), 발레뤼스의 무대의상 연구 (응용과학연구 8권 1호), p 이은해(2013), pp. 13~14.

16 176 영상문화 27호 페르시아와 인도에서 유래한 장식과 색채가 어우러져 이국적인 현란함, 신 비로움, 풍성함을 보여준 <세헤라자데>는 당대 패션계나 장식미술계에 영향 을 미쳤던 것으로 알려진다. 1931년 자크 에밀 블랑슈는 조형예술(Les Arts Plastique) 란 잡지에서 <세헤라자데> 초연 날은 공연예술계뿐 아니라 패션 디자이너, 실내장식가, 보석세공사와 그밖에 온갖 데코레이션 분야에 종사하 는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밤이었다. 21) 고 회상한 바 있다. 실제로 녹색, 주황 색, 분홍색, 푸른색, 금색, 은색 등 페르시아와 인도에서 유래한 여러 색깔들 의 배열이 여러 데코레이션 분야에 영향을 비쳤다. 휘장, 카펫, 쿠션, 램프, 창 문, 문 등 무대를 장식하는 많은 요소들 22) 역시 인테리어에 영향을 미쳤다. 더욱이 파리 패션계의 거물 뽈쁘와레가 <세헤라자데>에서 영감을 얻어 바지 처럼 생긴 스커트란 의미의 퀼로트(culotte)를 디자인했다고 하니 얼마나 방 대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다. 결론 종합예술(composite arts)이란 19세기 중엽 작곡가 리하르트 바그너가 제창 한 개념으로 여러 분야의 예술을 혼합하여 창조하는 하나의 총체적인 예술을 의미한다. 이상적 공연예술은 음악, 회화, 문학, 건축, 무용 등이 혼연 일체된 종합예술 이라는 개념인 것이다. 물론 바그너가 니체의 논의에 동조하면서 실 제적으로 제시한 분야는 오페라와 같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발레에 서는 이전에 스타 무용수의 동작기교에 중심을 두었던 고전적 발레와는 차별 화된 여러 분야들 간의 조화로운 융합에 초점을 둔 측면이 강하다. 그리고 발레뤼스(Ballet Russe)가 이러한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실현할 수 있었던 요 인은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긴밀하게 교류하고 협력하였기 때문이다. 실제 로 당시 시인, 연극연출가, 안무가, 음악가, 화가들은 서로 교류하면서 사상을 21) 곽진(1992), pp. 19~25. 22) 곽진(1992), pp. 10~12. 김은정(2007), 디아길레프 발레뤼스 작품과 의상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pp. 36~37.

17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7 나누었을 뿐 아니라, 저술하고 창작하고 연출함으로써 이를 발레작품으로 실 제화하였다. 발레뤼스의 종합예술적인 성향을 주도한 이는 실제적인 창단자이자 운영자 였던 세르게이 디아길레프다. 탁월한 예술적 안목에다가 타고난 흥행사적 기 질을 겸비한 디아길레프는 미셸 포킨, 바슬라브 니진스키, 레오니드 마씬, 브 로니슬라바 니진스카, 조지 발란신으로 이어지는 전속안무가를 두면서 이고 르 스트라빈스키,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모리스 라벨, 클로드 드뷔시, 에릭 사티 등의 음악가와 알렉산드르 브누아, 레옹 박스트,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조르주 루오 등의 미술가와 함께 작업하기도 했다. 패션디자이너 코 코 샤넬도 숨은 협력자로 알려진다. 이들은 모두 당대를 대표하는 예술가로, 그 이전에도 그 이후에도 이와 같이 경이로운 조합은 찾아보기 힘들다. 발레뤼스의 대표작인 <세헤라자데(Shéhérazade)>는 천일야화 를 소재로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가 1888년에 작곡한 동명의 관현악곡 중 1, 2, 4 악장을 사용하여 미셸 포킨이 안무한 단막 발레극이다. 알렉산드르 브누아의 대본에 레옹 박스트의 무대미술 및 의상까지 어우러져 발레뤼스 특유의 종합 예술적인 성향을 실현하고 있다. 초연은 1910년 6월 4일 파리국립오페라극장 에서 있었다. 옛 페르시아제국과 인도의 이국적인 현란함과 신비로움으로 가 득 찬 무용, 음악, 무대미술, 의상이 시청각적인 감흥을 돋운다. 구체적으로 <세헤라자데>의 종합예술적 실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 선, 대본을 쓴 알렉산드르 브누아는 인도, 페르시아, 이집트, 시리아 등의 갖 가지 설화들을 모아 엮은 천일야화 중에서 샤리아르와 조베이데의 이야기 를 발레에 맞게 각색하였다. 둘째, 안무를 맡은 미셸 포킨은 스스로 주장한 발레의 5가지 원칙(개혁안)을 <세헤라자데>와 같은 작품들로 실현하였는데 특히 이전 발레에서 장식적이거나 부수적인 요소로 치부되었던 음악, 무대미 술, 의상 등을 부각시킴으로써 안무의 기교에만 치우치지 않는 모든 예술의 조화롭게 융합된 종합예술적인 발레를 지향하였다. 셋째, 음악의 니콜라이 림 스키-코르사코프는 아라비안나이트의 오리엔탈리즘을 다양한 관현악기를 사 용하여 환상적이고 아름다운 선율로 작곡하였다. 마지막으로, 레옹 박스트의 이국적인 현람함과 신비로움으로 가득 찬 무대미술과 의상은 마치 아라비안 나이트의 환상 세계를 구현해 놓은 듯한 인상을 주었다. 박스트의 디자인은

18 178 영상문화 27호 당시 데코레이션 분야에 센세이션한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렇듯 발레뤼스는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을 끌어들여 수준 높은 종합예술로서의 현 대발레를 실현함으로써 발레의 예술적 지위를 향상시켰다.

19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79 참고문헌 심정민(2015), 무용비평과 감상, 서울: 민속원. 곽미영(2013), 민족주의 작품의 감상지도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곽 진(1992), 발레뤼스의 무대미술에 공헌한 레옹 박스트에 관한 연구, 이 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성민(1993), 발레에서 모더니즘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옥(2001), 발레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측면에 관한 연구, 동 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07), 디아길레프 발레뤼스 작품과 의상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은하(1986), 러시아 발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혜조(2004), 러시아 모더니즘과 발레뤼스,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영숙(1999), 발레뤼스의 무대의상 연구, 응용과학연구 8권 1호. 안지민(2007), 발레뤼스의 작품에 나타난 모더니즘,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이은해(2013), 가브리엘 샤넬이 발레뤼스의 무대의상에 미친 영향, 공주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병현(1998), 미셸 포킨의 발레개혁과 그 창조적 측면에 관한 연구, 동아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원석(2008), 미셸 포킨의 안무적 특성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두산백과(2010), 종합예술, 두산백과. 무용이론사전(2011), 종합예술, 메디컬코리아. 최신명곡해설(2012), 교향모음곡 세헤라자데, 삼호ETM. Kirov Ballet(2002), Shéhérazade in The Kirov Celebrates Nijinsky(DVD).

20 180 영상문화 27호 [Abstract] The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arts in Sergei Diaghilev s Ballets Russes - Centered on Shéhérazade SHIM JeongMin / DongDuk University Stepping into the 20th century, the history of ballet experienced great changes with the emergence of modernism. These Changed were triggered by Ballet Russes which was organized by Serge Diaghilev and became the foundation of modern ballet of the early 20th century. Diaghilev was driven by deep interest in arts and influenced by the association with diverse art cooperators. The innovative experiments in Ballet Russes were not possible without the efforts made by the Pickwickians who had profound insights on Russian literature and arts. Ballet Russes contributed all innovative modernism artists in related art genres such as scenario, dance, music, stage settings and customs in order to create a new style of ballet performance, that was influenced by Richard Wagner s Gesamtkunstwerk, so-called composite arts. Diaghilev commissioned works from composers such as Igor Stravinsky and Claude Debussy, and artists such as Leon Bakst, Pablo Picasso, and Henri Matisse, and designer Coco Chanel. Schéhérazade in 1910, based on the legendary tales of The Thousand and One Nights, was one of the major works of Ballet Russes that had the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arts. Alexandre Benois( ) had been the most influential member of the Pickwickians. His particular interest in ballet as an art form strongly

21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181 influenced Diaghilev and was seminal in the formation of the Ballets Russes. In addition, Benois contributed the much of scenario such as Schéhérazade. The choreographer Micheal Forkin( ) rejected the traditional forms and techniques of movements and replace them with things new. He who continued to carry out experiments always sought after the possibility of new forms and techniques of movements. Nikolay Andreyevich Rimsky-Korsakov( ) s Shéhérazade in 1888 is an orchestral suite composed of fourth movement and represents the oriental color. Its expressions are centered on the incidents and anecdotes from The Thousand and One Nights. Léon Samoilovitch Bakst( ) charged set design and custom in Shéhérazade and had a great effect on decor fields as well as Ballet in those days. stage settings and customs were helps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dance. The innovative accomplishments of Ballet Russes such as composite arts style would be the activating motivation of modern ballet. Ballet Russes developed dance as a new aesthetic art form in the early 20th century. [Key words : Serge Diaghilev, Pickwickians, Ballet Russes, Schéhérazade] 투고일자: 2015년 11월 20일 심사일자: 2015년 12월 02일 게재확정일자: 2015년 12월 24일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金 台 俊 의 學 術 硏 究 와 國 故 整 理 作 業 *1) - 朝 鮮 漢 文 學 史 서술을 중심으로 崔 英 成 ** ` Ⅰ. 머리말 Ⅱ. 天 台 山 人 의 생애 개관 Ⅲ. 天 台 山 人 의 학문 역정 Ⅳ. 조선한문학사 의 위치 Ⅴ. 조선한문학사 의 방법론과 한계 요 약 1930년대 국문학자, 문학사가( 文 學 史 家 )로 활약했던, 전설적인 인물

More information

<BFB5B3B2C7D03231C8A32DC3D6C1BEC6EDC1FDBABB2836BFF93236C0CF292E687770>

<BFB5B3B2C7D03231C8A32DC3D6C1BEC6EDC1FDBABB2836BFF93236C0CF292E687770> 星州 漢文學의 歷史的 展開樣相 황 위 주* Ⅰ. 머리말 Ⅱ. 高麗末 以前의 狀況 Ⅲ. 朝鮮前期 官人과 士林 Ⅳ. 朝鮮後期 道學派의 活動 Ⅴ. 19世紀 以後의 狀況 Ⅵ. 마무리 국문초록 본고는 성주라는 특정 지역의 한문학을 집중적 검토 대상으로 삼아 이 곳에서 수행된 창작 활동의 역사적 전개 양상을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고 자 하였다. 성주지역 한문학은 신라 말부터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배호남 *1) 차례 Ⅰ. 머리말 Ⅱ. 종교적 순수성의 정신세계 :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의 경우 Ⅲ. 차가운 겨울밤의 정신세계 : 溫 井 과 長 壽 山 1 의 경우 Ⅳ. 명징한 여름 낮의 정신세계 : 白 鹿 潭 의 경우 Ⅴ. 맺음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정지용 연구의 새로운 지평으로 개별 작품에서 보다 더 미시적으로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3권3호(최종)_100531.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3권3호(최종)_100531.hwp 鄭澣1 趙學俊1* 世明大學校 韓醫科大學 原典醫史學敎室1 A Study on the Life, Works and Distinctive Features of Gogobong(高鼓峰)'s medicine Jung Han1 Jo Hak-jun1* 1 Dept. of Korean Medical Classics & Medical History, Semyung University

More information

YI Ggodme : The Lives and Diseases of Females during the Latter Half of the Joseon Dynasty as Reconstructed with Cases in Yeoksi Manpil (Stray Notes w

YI Ggodme : The Lives and Diseases of Females during the Latter Half of the Joseon Dynasty as Reconstructed with Cases in Yeoksi Manpil (Stray Notes w 497 의사학 제24권 제2호(통권 제50호) 2015년 8월 Korean J Med Hist 24 ː497-532 Aug 2015 c대한의사학회 http://dx.doi.org/10.13081/kjmh.2015.24.497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역시만필( 歷 試 漫 筆 ) 의 사례로 재구성한 조선후기 여성의 삶과 질병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 제 13권 제 2호 2006년 11월 30일 pp.81~103 일본에서의 한국학연구 - 회고와 전망 宋 錫 源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Ⅰ. 머리말 Ⅱ. 1945년 이전의 한국연구 Ⅲ. 1945년 이후의 한국연구 < 목 차 >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Key words(중심용어): 한국학(Korean studies), 식민지지배(colonial

More information

274 한국문화 73

274 한국문화 73 - 273 - 274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75 276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77 278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79 280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81 282 한국문화 73 17~18 세기통제영의방어체제와병력운영 283 284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2호: 29-40, 2009년 12월 Yonsei J Med Hist 12(2): 29-40, 2009 특집논문 3 한국사회의 낙태에 대한 인식변화 이 현 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1. 들어가며 1998년 내가 나이 마흔에 예기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내 주변 사람들은 모두 들 너무나도 쉽게 나에게 임신중절을 권하였다.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18 19세기 화폭에 실린 화가들의 울분 이선옥 (전남대) 차 례 1. 머리말 2. 차별과 배제의 슬픔 3. 화폭에 실은 분노 4. 공명 : 결론을 대신하여 1. 머리말 조선시대 양반의 위세에 분개해 자신의 눈을 찔러 애꾸가 된 화가가 있다. 조선 후기 산수화로 유명한 호생관 최북( 崔 北, 1712~1786년경)이다. 그런가 하면 은둔하며 억누른 감정을 절제된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 전형 : 지원자의 면접태도, 가치관, 사고력, 표현력 등을 통해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 전체모집단위(의예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 제외) 2단계 : 면접 20% 적용 전형 :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적성, 관심도 평가 및 관련된 질문을 통하여 해당학문을 수학할 수 있는 기초

More information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18세기 馬 兵 의 한글일기 난리가 연구 1)정우봉 * 1. 서론 2. 난리가 의 장르, 작가 및 창작 시기 3. 난리가 의 주제의식과 표현방식 4. 결론 난리가( 亂 離 歌 ) 는 1728년에 발생한 戊 申 亂 (일명 李 麟 佐 의 난)을 진압하 기 위해 官 軍 으로 참전한 訓 練 都 監 소속의 한 馬 兵 이 산문으로 기록한 한글 일기

More information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미 술 교 육 논 총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2012 제26권 1호 1-28 미술가의 창의적 사고와 미술문화 진화의 관계성 탐구 - 창의성의 구성요소와 전통미술을 중심으로- 1)김 혜 숙* < 요 약 > 창의성의 구성요소인 영역, 장, 개인의 관계를 조선시대 미술가, 미술계, 미술문화 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미술가의 창의적 사고와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국문요약 한국 중 근세사회의 농법과 수리시설의 변화, 발달과정 등을 문헌 자료 검토와 발굴 보고서 분석을 통해 정리하였다. 고려시대의 경지이용방식은 文宗代 田品 규정에서 볼 때 1년 또는 2년 休閑法이었다. 벼 경작법이 고려말에 이르러 休閑法에서 連作法으로 변화 발전하

국문요약 한국 중 근세사회의 농법과 수리시설의 변화, 발달과정 등을 문헌 자료 검토와 발굴 보고서 분석을 통해 정리하였다. 고려시대의 경지이용방식은 文宗代 田品 규정에서 볼 때 1년 또는 2년 休閑法이었다. 벼 경작법이 고려말에 이르러 休閑法에서 連作法으로 변화 발전하 중 근세의 농법과 수리시설 The Agricultural Techniques and Irrigation Facilities in the Medieval Age Early Modern Age 염정섭 한림대학교 Ⅰ. 머리말 Ⅱ. 고려시대의 농법과 수리시설 1. 고려시대 농법의 변화 2. 고려의 수리시설 활용 Ⅲ. 조선 전기의 농법과 수리시설 1. 조선 전기 수전농법과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1352093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2 1352094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1 1352095 현대프랑스미학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1352093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2 1352094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1 1352095 현대프랑스미학 미학과 Aesthetics 교육목적 미학의 이론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함양하고, 함양된 지식의 사회적 실천을 구체적 문화예술 현 상을 중심으로 훈련한다. 교육목표 - 미학의 역사에 대한 개괄 - 주요 미학 사상가에 대한 고찰 - 주요 미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 - 현대 미술에 대한 이해 - 학생 개인별 개별 전공 예술 영역을 선택케 하여 해당 영역에 대한 비평적

More information

<355FBCADB1A4C1F85FC3D6C1BEBABB2E687770>

<355FBCADB1A4C1F85FC3D6C1BEBABB2E687770> А. Н. 라디시체프와 감상성의 문제: 개인성 사회성 공감의 개념을 중심으로 서 광 진 * 1. 들어가며 라디시체프에 대한 전통적인 이해는 게르첸이 그를 우리의 신성한, 우리 의 선구자, 첫 투사 1) 라고 평가한 데에서 잘 드러난다. 또 다른 곳에서 게 르첸은 라디시체프의 이념을 이는 우리의 꿈이며, 데카브리스트의 꿈이다 2) 라며 그의 역사적 업적을 평가했다.

More information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통권 제 9호 2007 12 Vol. 5 No. 2 아트마케팅을 활용한 화장품 브랜드 디자인 연구 -화장품패키지디자인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smetic Brand Package Design Applied Art-Marketing - Focusing on Cosmetic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기업옥의 파드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ade design of an office building 문혜정 / 홍익대학교 공간디자인전공 석과정 Moon Hye jeong / School of Spatial Design, Hongik University moons81@nate.com 김주연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Kim Joo yun/ Dept.

More information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 1965 1994: 3 1965 (Konstfackskolan). 1996. (, 2004) :, (, 2010), 20 (, 2005), :,, (, 2005), 02: (, 2008), (KDF, 2009), (, 2011), (, 2011). ( _, 2011 3 ), : ( 前 史 ) (, 102, 2012). 35 1. 2. 2 1. 2 2. 2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303220C7D1C5C2B9AE2E687770>

<303220C7D1C5C2B9AE2E687770> 한국민족문화 47, 2013. 5, 63~91쪽 통신사 사행록에 반영된 히로시마( 廣 島 )* 1)한 태 문** 1. 머리말 2. 통신사행에 있어서 히로시마의 역할 1) 사행의 水 路 노정 경유지 2) 정성을 다한 接 待 와 支 供 3. 사행록에 들어앉은 히로시마의 모습 1) 仙 境 으로 여겨진 빼어난 경치 2) 독특한 생활방식과 특산물로 이름난 공간 3)

More information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근대기 조선 지리지에 보이는 일본의 울릉도 독도 인식 호칭의 혼란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이 글은 근대기 일본인 편찬 조선 지리지에 나타난 울릉도 독도 관련 인식을 호칭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고찰한 것이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부국강병을 기도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에 의존하여 지리지를 펴냈고, 이를 제국주의 확장에 원용하였다. 특히 일본이 제국주의 확장을

More information

<C3D6C1BEBFCFB7E12D30372E3032C0DBBEF72DB1B9BEC7BFF820B3EDB9AEC1FD20C1A63139C1FD28C0FCC3BC292E687770>

<C3D6C1BEBFCFB7E12D30372E3032C0DBBEF72DB1B9BEC7BFF820B3EDB9AEC1FD20C1A63139C1FD28C0FCC3BC292E687770> 한국음악의 세계화 전략 한국음악의 세계화 전략 - 일본의 경우 - 야마모토 하나코( 山 本 華 子 ) 1) 국문초록 일본에서는 1965년 한일국교 정상화 이후, 여러 가지 형태로 한국음악이 소개되 어 왔다. 더욱이 국교정상화 40주년을 맞이한 2005년은 한 일 우정의 해 2005 로 지정되어 전통음악 세계에서는 민간차원의 공연이 증가하면서 한일 교류연주회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313120B9DABFB5B1B82E687770>

<313120B9DABFB5B1B82E687770> 한국민족문화 40, 2011. 7, 347~388쪽 1)중화학공업화선언과 1973년 공업교육제도 변화* 2)박 영 구** 1. 머리말 2. 1973년, 중화학공업화선언과 과학기술인력의 부족 3. 1973년 전반기의 교육제도 개편과 정비 1) 계획과 개편 2) 기술교육 개선안과 인력개발 시책 4. 1973년 후반기의 개편과 정비 5. 정비된 정규교육제도의 특징

More information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1 의사학 제24권 제1호(통권 제49호) 2015년 4월 Korean J Med Hist 24 ː1-34 Apr 2015 c대한의사학회 http://dx.doi.org/10.13081/kjmh.2015.24.1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간호부 이정숙의 독립운동 김숙영* 1. 서론 2. 본론 1) 출생에서 정신여학교 수학시절까지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http://www.wonjeon.org http://dx.doi.org/10.14369/skmc.2013.26.4.267 熱入血室證에 대한 小考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 2 *117) A Study on the Pattern of 'Heat Entering The Blood Chamber' 1, Baik 1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小兒藥證直訣 의 五臟辨證에 대한 小考 - 病證과 處方을 중심으로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ㆍ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2*1)2) A study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Using The Theory of Five Organs in Soayakjeungjikgyeol(小兒藥證直訣) 1 Dept. of Oriental

More information

11¹ÚÇý·É

11¹ÚÇý·É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6, No. 5, pp.125~135(2002) The Present State of E-Business according to the Establishment Year and the Sales Approach of Dongdaemun Clothing Market Park, Hea-Ryung* and

More information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2832303037292E687770>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2832303037292E687770> 국악원논문집 제31집 111~144쪽 2015 월명사의 성범(聲梵)에 관한 연구 16) 한국 초전불교와 서역 불교문화를 통하여 윤소희* [국문초록] 본고에서는 월명사가 부르지 못했던 성범(聲梵) 의 실체를 찾아서 실크로드와 중국 그리고 한국의 초전불교의 면면 을 추적해 보았다. 그 결과 중국 초기불교 시기에 서역에서 온 유랑승들이 많았고, 이들은 범어범패로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朝中關係의 관점에서 본 仁祖反正의 역사적 의미 83)한 Ⅰ. Ⅱ. Ⅲ. Ⅳ. Ⅴ. Ⅵ. 명 기* 머리말 仁祖反正 발생에 드리운 明의 그림자 扈聖功臣 후예 들의 정권 장악으로서의 仁祖反正 仁祖反正에 대한 明의 이중적 인식과 대응 仁祖反正 승인을 통해 明이 얻은 것 맺음말 인조반정은 明淸交替가 진행되고 있던 동아시아 정세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다.

More information

<30322D3031BCD5B5BFC8A32DC6EDC1FD2E687770>

<30322D3031BCD5B5BFC8A32DC6EDC1FD2E687770> 한국민족문화 53, 2014. 11, 113~139 http://dx.doi.org/10.15299/jk.2014.11.53.113 동아일보 소재 독자문단( 讀 者 文 壇 ) 연구 1)손 동 호 * 1. 서론 2. 독자문단 란의 등장과 전개 3. 독자문단 소재 작품의 특질과 의미 4. 결론 독자문단 은 동아일보 가 문예물을 전면에 내세운 최초의

More information

ad-200100008.hwp

ad-200100008.hwp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여 성 부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론 Ⅱ.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성매매 유형 분류 Ⅲ. 성매매 관련 법 정책 및 사건처리 Ⅳ. 성매매 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Ⅴ. 성매매 관련 법의 적용현황과 문제점 Ⅵ. 성매매 관련 의식조사 결과 Ⅶ. 외국의 입법례 Ⅷ. 개정법(안) 제안 Ⅸ. 정책제언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