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7D1B9CEC1B7BEEEB9AEC7D 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Transcription

1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배호남 *1) 차례 Ⅰ. 머리말 Ⅱ. 종교적 순수성의 정신세계 :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의 경우 Ⅲ. 차가운 겨울밤의 정신세계 : 溫 井 과 長 壽 山 1 의 경우 Ⅳ. 명징한 여름 낮의 정신세계 : 白 鹿 潭 의 경우 Ⅴ. 맺음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정지용 연구의 새로운 지평으로 개별 작품에서 보다 더 미시적으로 파고들 어가 특정한 개별 시어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지니고 있다. 이러 한 문제의식에 아래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이 나타난 시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이 시어가 의미하는 바가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통시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조찰한 이라는 시어는 1934년 9월 카톨닉 靑 年 16호에 발표된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에 처음 등장한다. 이 시는 김대건 신부의 순교를 기리며 찬양하는 종교시이다. 정지용의 종교시는 聖 과 俗 이라는 종교적 대립이 시적 대상을 통해서 매개되지 않고 단지 종교적 추상성과 관념성만이 노출된다.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에서 사용된 조찰한 이라는 시어 역시 종교적 순수성의 정신세계만을 나타내는 데 그치고 있다. 조찰한 이 사용된 두 번째와 세 번째 시는 시집 白 鹿 潭 Ⅰ부에 실린 溫 井 과 長 壽 山 1 이다. 이 두 편의 시에서 조찰한 은 차가운 겨울 밤의 정신세계를 의미한다. 겨울 밤의 상황이란 일제강점기 대동아공영권의 시기에 대한 정지용의 현실인식이다. 그리고 조찰한 은 그가 동경하는 이상향이지만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정신적 평온, 아직은 분리되 * 초당대학교 교양교직학부 교수

2 60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어 있는 타인의 의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리와 거리감은 조찰한 이라는 시어가 마지막 으로 등장하는 시 白 鹿 潭 에 이르러 일정 부분 해소되고 합일된다. 白 鹿 潭 에서 조찰한 이 의미하는 바는 명징한 여름 낮의 세계다. 이 시의 마지막 연에 오면 시적 화자는 그토록 동경하던 白 鹿 潭 이라는 자연 대상과 하나가 된다. 그러 나 이 하나됨은 완결된 조화로움이 아닌 지극히 인간적이고 수척한 광경을 이루고 있다. 정지용은 결국 자아와 자연이 합일을 이루어 沒 我 의 정신적 경지에 가 닿는데 실패한다. 이는 그가 후기 산수시를 통해 이루려 했던 고전적 은일의 정신으로의 초월이 실패한 기획이었음을 뜻한다. 주제어 : 정지용, 조찰한, 조찰히,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溫 井, 長 壽 山 1, 白 鹿 潭 Ⅰ. 머리말 현재의 연구자들이 정지용의 시를 연구할 때 겪는 가장 큰 곤란은 더 이상의 연구거리가 거의 남지 않았다는 점이다. 80년대 중반 해금 이후로 정지용에 대한 연구는 단행본으로 160여권 이상, 박사학위논문만도 90편 이 넘는다. 지금까지의 연구사는 그 분량뿐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다양하다. 유종호는 60년대부터 정지용의 문학사적 가치를 인식한 선구적 연구자 다. 그는 정지용에 대해 시란 언어로 만들어진다는 평범하나 중요한 진리 를 열렬히 자각하고 실천한 최초의 시인 이었으며, 한국 현대시의 아버 지 라 상찬했다. 1) 반면 비슷한 시기 송욱은 정지용, 즉 모더니즘의 자기 부정 2) 에서 정지용의 시를 연속하는 리듬이 아니라 짧은 산문의 모임 에 불과하며, 시어가 威 儀 를 획득하지 못하고 재롱 에 떨어졌으며, 표현방식 도 현대시의 주제를 휩싸기에는 매우 폭이 좁은 것이었다. 고 비판했다 1) 유종호, 현대시 오십년, 사상계, ) 송욱, 정지용, 즉 모더니즘의 자기부정, 시학평전, 일조각, 1963.

3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년대 이후 김학동, 최동호, 김재홍 등의 연구자들이 정지용 시문학 을 통시적으로 해석하는 연구에 주력했다. 김학동은 정지용 연구 3) 에서 정지용 시에 대해 폭넓은 연구를 행하였으며, 주로 전기적인 사실을 밝혀 통시적인 해석을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아울러 그는 작품의 발굴과 연보 작성에도 힘을 기울였다. 최동호는 정지용의 長 壽 山 과 白 鹿 潭 4) 과 산수시의 世 界 와 隱 逸 의 精 神 5) 을 통해 정지용 후기시의 정신적 특질을 동양적 고전주의에 침잠하는 은일의 정신으로, 시형식의 특질을 역시 동양 적 전통에 회귀하는 산수시로 특징지은 바 있다. 특히 산수시의 世 界 와 隱 逸 의 精 神 에서 정지용의 시를 1) 1925년경부터 1933년경까지의 감각적 인 이미지즘의 시, 2) 1933년 不 死 鳥 이후 1935년경까지의 가톨릭 신앙 을 바탕으로한 종교적인 시, 3) 玉 流 洞 (1937), 九 城 洞 (1938) 이후 1941년에 이르는 東 洋 的 인 정신의 시 세 단계로 통시적으로 구분했다. 김재홍은 정지용의 시를 진보의식과 보수의식의 갈등, 낭만적 성향과 주 지적 성향의 갈등, 전원지향성과 도시 의존성의 갈등, 모더니티 지향성과 전통 지향성의 갈등 등으로 파악하여 그를 갈등과 방황의 시인으로 규정 했다. 6) 이 외에도 이기서, 이기현, 권수진 등의 연구자들이 정지용의 시가 초기에는 모더니즘 지향세계 를 보이다가 후기로 오면서 동양적 정신세 계 를 구축하고 있다고 공통적으로 분석했다. 7) 3) 김학동, 정지용 연구, 민음사, ) 최동호, 정지용의 長 壽 山 과 白 鹿 潭 (1983), 현대시의 정신사, 열음사, ) 최동호, 산수시의 世 界 와 隱 逸 의 精 神 (1985), 하나의 道 에 이르는 詩 學, 고려대 출판부, ) 김재홍, 갈등의 시인 방황의 시인, 정지용, 한국현대문학의 비극론,시와시학사, ) 이기서, 1930년대 한국시의 의식구조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3; 이기 현, 정지용 시 연구 : 내면의식의 변이양상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권수진, 정지용 시의 모더니즘 특성 연구 : 변모과정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4 60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정지용에 대한 통시적 연구보다는 시 작품 개개의 구조에 보다 주목한 연구도 있다. 박철희는 정지용의 몇몇 시를 분석하여 그의 시가 서구적인 요소와 전통적인 요소를 잘 결합하여 새로운 시적 구조를 획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8) 문덕수는 정지용의 시에 나타난 이미지를 바다 들 신 앙 산의 관련체계로 구분하여 각 이미지의 원형심상을 추적하여 그 변이 과정을 시대적 상황과 관련지어 고찰하고 있다. 9) 김훈은 구체적인 시어의 분석을 통해 정지용 시의 구조적 특성을 밝히려 시도하였다. 10) 정지용 시문학 전체가 아닌 특징적인 시 한, 두 편에 집중하여 분석한 개별 작품론 역시 상당수 존재한다. 이러한 개별 작품론으로는 이진홍, 이 숭원, 마광수, 노병곤 등의 연구가 있다. 11) 또한 단행본으로 묶여 간행된 다시 읽는 정지용시 12) 에는 최동호, 맹문재, 이성우 등 다양한 연구자들 이 행한 개별 작품론을 살펴 볼 수 있다. 한편 정지용 시의 상징성을 중점 적으로 분석한 연구자로 신진, 이승복 등을 들 수 있다. 13) 신진은 색채 상 징의 해석을 통해 정지용이 지녔던 畵 論 에의 취향과 색채에 대한 관심과 시적 변용을 토대로 하여 그 상징성을 살피고 있다. 이승복은 정지용의 시 에 드러난 정형률과 자유율의 뚜렷한 대비의 양상을 체계화하여 운율에 따 석사학위논문, ) 박철희, 현대한국시와 그 서구적 잔상, 한국시사연구, 일조각, ) 문덕수, 한국 모더니즘시 연구, 시문학사, ) 김훈, 정지용 시의 분석적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진홍, 정지용의 작품 유리창 을 통한 시의 존재론적 해명, 경북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79; 이숭원, 白 鹿 潭 에 담긴 지용의 미학, 어문연구 12호, 어문연구회, 1983; 마광수, 정지용의 시 온정 과 삽사리 에 대하여, 인문과학 51집, 연세대 인문과학연구소, 1984; 노병곤, 白 鹿 潭 에 나타난 지용의 현실인식, 한국학논집 9집, ) 최동호 맹문재 외, 다시 읽는 정지용시, 월인, ) 신진, 정지용 시의 상징성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승복, 정지용 시의 운율 체계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4.

5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05 른 상징성의 차이를 분석했다. 90년대 중후반에 주목할 만한 정지용 연구로는 장도준, 정의홍, 김동근, 김신정 등의 연구가 있다. 14) 장도준은 정지용 시 연구 에서 형식주의적 비평 방법과 역사주의적 비평 방법이 지니는 장점을 통합하여 시 분석과 전기적 해설을 고루 행하고 있다. 정의홍은 정지용 시 자체에 대한 분석보 다는 그의 의식구조와 갈등 양상을 해명하기 위해 심리학적 이론을 원용하 여 분석했다. 김동근은 정지용과 김영랑의 시를 기호학적 방법론을 원용하 여 비교 분석함으로써 1930년대 순수시에 대한 기호학적 해석의 한 지평을 열었다. 김신정은 정지용 시의 특징이 감각 에 있다고 보고 그의 시에서 감각 이 지니는 의미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정지용의 고향의식에 주목한 연구도 있다. 맹문재는 鄕 愁 의 내용과 의미 15) 에서 鄕 愁 의 각 행과 연을 치밀하게 분석하였다. 정효구는 정 지용의 시 鄕 愁 와 陰 의 상상력 16) 에서 동양의 음양오행론을 가져와, 鄕 愁 가 陰 의 체험인 농촌공동체의 경험과 陽 의 체험인 근대문명 체험 사이에서 정지용의 실존이 음양의 균형 있는 조화를 꿈꾸고자 한 과정에 서 나온 시라고 평가했다. 한편 고향 이 정지용의 시에서 어떠한 의미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밝히는 연구로 이숭원의 정지용 시의 심층적 탐구 17), 김종태의 정지용 시의 공간과 죽음 18), 이태희의 정지용 시의 체험 14) 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1994; 정의홍, 정지용 시 연구, 형설출판사, 1995; 김동근, 1930년대 시의 담론 체계 연구 : 지용시와 영랑시에 대한 기호학적 담론 분석,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김신정, 정지용 시 연구 : 감각 의 의미 를 중심으로,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 맹문재, 鄕 愁 의 내용과 의미, 최동호 맹문재 외, 위의 책. 16) 정효구, 정지용의 시 鄕 愁 와 陰 의 상상력, 한국시학연구 19호, ) 이숭원, 정지용 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 김종태, 정지용 시의 공간과 죽음, 월인, 2002.

6 60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과 공간 19) 등을 들 수 있다. 위의 연구들은 고향 을 공간적 이미지로 설 정하고 정지용의 시에서 이러한 고향의 의미가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가를 추적한 연구들이다. 신범순은 정지용 시에서 병적인 헤매임과 그 극복의 문제 20) 에서 정지용의 시 고향 에 주목하였다. 신범순의 연구는 정지용 의 근대 체험을 그의 정체성 문제와 연관시켜 평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 다. 이정미는 고향 - 서늘한 고향 체험의 긴장 21) 에서 시 고향 에 나 타난 정지용의 자의식을 갈등하는 자의식 이라 규정했다. 오성호는 鄕 愁 와 고향, 그리고 향토의 발견 22) 에서 鄕 愁 와 고향 두 편을 비교 분석했다. 오성호는 일본 유학생이었던 정지용이 계몽의 주체이면서 동시 에 대상이었으며, 근대 와 전근대 사이에서 불안하게 유동하는 정체성을 지녔다고 평가했다. 2000년대 초반 정지용 탄생 100년을 맞아 이숭원, 최동호, 권영민 등 연 륜 있는 연구자들에 의해 정지용 시에 대한 발굴과 정리, 재해석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숭원은 원본 정지용시집 23) 을 통해 발표 당시의 정지용 시 의 본래 모습을 복원했다. 최동호는 정지용 사전 24) 을 통해 정지용 시에 나타난 시어들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정리하는 까다로운 작업을 이뤄 냈다. 권영민은 정지용시 126편 다시 읽기 25) 를 통해 정지용 시작품 전체 에 대한 개별 작품론을 전개했다. 이 세 연구자의 업적은 해금 후 20여년 19) 이태희, 정지용 시의 체험과 공간, 어문연구 129호, ) 신범순, 정지용 시에서 병적인 헤매임과 그 극복의 문제, 한국 현대시의 퇴폐와 작은 주체, 신구문화사, ) 이정미, 고향 - 서늘한 고향 체험의 긴장, 김신정 편, 정지용의 문학 세계 연구, 깊은샘, ) 오성호, 향수 와 고향, 그리고 향토의 발견, 한국시학연구 7호, ) 이숭원, 원본 정지용시집, 깊은샘, ) 최동호, 정지용 사전, 고려대출판부, ) 권영민, 정지용시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2004.

7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07 가까운 정지용 연구를 종합 정리하는 성격을 지닌다 하겠다. 2000년대 중반 이후로 지금까지도 다양한 방법론에 의한 다양한 정지용 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상오는 정지용 시의 풍경과 감각 26) 에서 정 지용의 산수시에 나타난 자연을 근대적 풍경의 시적 발견으로 해석하고 있 다. 금동철은 정지용의 시 白 鹿 潭 에 나타난 자연의 의미 27) 에서 白 鹿 潭 한 편에 집중하여 자연의 의미를 새롭게 고찰하고 있다. 남기혁은 정 지용 중 후기시에 나타난 풍경과 시선, 재현의 문제 28) 에서 정지용의 기 행시와 기행산문시가 산 의 풍경을 이루는 자연물들을 주체의 시선에서 조합하여 전체의 풍경을 재현한다고 보았다. 한편 정지용의 시론에 집중한 연구도 있다. 김춘식은 유기적 통일과 시어의 신성성-정지용의 시론과 시 어관, 감각의 상관성 29) 에서 정지용의 시의 옹호, 시와 발표, 시의 위 의, 시와 언어 네 편의 산문에 나타난 시론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 다. 그는 정지용의 시론이 시적 감각과 언어적 감각의 일치를 통한 승화 과정을 통해 정신과 기법 의 유기적 통합을 추구했다고 보았다. 또한 정지 용의 후기시를 산수시로 보는 기존의 견해에서 벗어나려는 해석도 있다. 최윤정은 근대의 타자담론으로서의 정지용 시 30) 에서 정지용의 중 후기 시를 탈근대와 생태주의로 해석하고 있다. 최근에는 白 鹿 潭 Ⅰ부에 실린 18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분석의 대상에 서 제외돼 왔던 Ⅱ부와 Ⅳ부의 시들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 26) 이상오, 정지용 시의 풍경과 감각, 정신문화연구 98호, ) 금동철, 정지용의 시 白 鹿 潭 에 나타난 자연의 의미, 우리말글 45호, ) 남기혁, 정지용 중 후기시에 나타난 풍경과 시선, 재현의 문제, 국어문학 47호, ) 김춘식, 유기적 통일과 시어의 신성성-정지용의 시론과 시어관, 감각의 상관성, 한국시학연구 31호, ) 최윤정, 근대의 타자담론으로서의 정지용 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50집, 2011.

8 60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다. 이는 정지용시 연구의 소재가 갈수록 고갈돼 간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주로 유선애상 과 파라솔 에 연구가 집중되는데, 그 이유는 이 두 편이 다른 정지용 시에 비해 형식이나 내용이 상당히 난해하기 때문이다. 한숙 향은 정지용의 시 유선애상 고찰 31) 에서 유선 이 환기하는 것을 기존 의 지배적인 해석인 자동차 와는 다르게 선율로 상정하고, 그 선율을 내는 악기를 아코디언이라 밝히고 있다. 이 아코디언의 선율은 1930년대 암울한 시대적 상황의 잠재된 주제 의식으로 사용되면서 애상 이라는 제목을 얻 게 된다고 보았다. 김승구는 근대적 피로와 미적 초월의 욕망-1930년대 중반 정지용 시를 중심으로 32) 에서 시집 白 鹿 潭 의 Ⅰ부에서 Ⅳ부까지 의 작품들 사이의 내적 연관성을 규명하고, Ⅱ부의 유선애상 과 Ⅳ부의 파라솔 을 집중적으로 분석한 뒤, 이 두 편의 시가 정지용이 종교시에서 산수시로 건너가는 연결고리로 해석될 수 있다고 보았다. 조영복은 정지 용의 파라솔/ 明 眸 연구 33) 에서 파라솔 의 원본으로 1936년 중앙 에 시화순례 라는 제목 아래 실린 明 眸 를 제시했다. 그는 파라솔 의 해석 이 화문 양식으로서의 明 眸 라는 텍스트의 혼종성을 고려해야한다고 보 았다. 김예리는 정지용의 시적 언어의 특성과 꿈의 미메시스 34) 에서 정지 용 시의 특이성을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의 범주 속에서 환상성과 미메시 스의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다. 연구사 검토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정지용에 대한 연구는 통시적 관점 이나 공시적 관점에서의 시인론, 방법론에 있어서 실증주의 역사주의 구 31) 한숙향, 정지용의 시 유선애상 고찰, 비평문학 40호, ) 김승구, 근대적 피로와 미적 초월의 욕망-1930년대 중반 정지용 시를 중심으로, 한국문학연구 41호, ) 조영복, 정지용의 파라솔/ 明 眸 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36호, ) 김예리, 정지용의 시적 언어의 특성과 꿈의 미메시스, 한국현대문학연구 36호, 2012.

9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09 조주의 정신분석비평 현상학, 시세계의 지향점에 대해 모더니티 지향 전통지향 혹은 둘 사이의 갈등, 개별 작품론에 있어서 대표작으로 평가받 는 작품들뿐 아니라 유선애상 이나 파라솔 과 같이 최근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난해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에 본 논문은 정지용 연구의 새로운 지평으로 개별 작품에서 보다 더 미시적으로 파고들어가, 특정한 개별 시어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 을 지니고 있다. 최동호는 정지용 시어의 다양성과 통계적 특성 에서 적 확한 시적 감정의 표현을 위해 남다르게 모국어를 갈고 다듬은 그의 공과 를 확인하기 위해 지용 시의 뿌리가 되는 시어에 대한 탐구는 앞으로도 다각적으로 시도되어야 하며, 정지용의 시어에 대한 연구가 더 이상 나 아갈 수 없는 지점까지 추구될 때 우리는 지용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 35) 이라 말했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동의하며 본 논문을 통해 정지용의 시어 중 조찰한 과 그 부사형인 조찰히 가 나타난 시들을 집중 적으로 분석하고, 이 시어가 의미하는 바가 개개의 시 안에서 어떻게 변화 해 가는지를 통시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Ⅱ. 종교적 순수성의 정신세계 :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의 경우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36) 에 조찰하다 는 다음의 두 의미로 기재 되어 있다. 35) 최동호, 정지용 시어의 다양성과 통계적 특성, 정지용시와 비평의 고고학, 서정 시학, 2013, pp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사이트 URL List_dic.jsp

10 61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1) 조찰( 照 察 )하다 ; 사정이나 형편을 비추어 보아 잘잘못을 따지다. 2) 조찰( 澡 擦 )하다 ; (가톨릭) 죄를 씻고 닦다. 한편 최동호가 편찬한 정지용 사전 에는 다음과 같다. 조찰하다 ; 깨끗하다. 37) 최동호는 표준국어대사전 의 2)의 의미에서 유추하여 정지용이 시에서 사용한 조찰하다 라는 시어의 의미를 깨끗하다 로 유추한 듯하다. 이는 정 지용 독실한 가톨릭신자였으며, 조찰한 이라는 시어가 그의 종교시편 중 하나인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에 처음 등장한다는 점에서 무리가 없다. 1934년 9월 카톨닉 靑 年 16호에 발표된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에는 조찰 한 이 2번, 조찰히 가 1번 도합 3번의 조찰하다 가 나타난다. 새남터 욱진어 뽕닙알에 서서 녯어른이 실로 보고 일러주신 한 거륵한 니야기- 압헤 돌아나간 푸른 물구비가 이땅과 함께 영원하다면 이는 우리 겨레와 함께 끗까지 빗날 기억이로다. 一 千 八 百 四 十 六 年 九 月 十 六 日 방포 취타하고 포장이 압서 나가매 무수한 힌옷 입은 백성이 결진한 곳에 이믜 좌긔ㅅ대가 놉히 살기롭게 소삿더라. < > 실로 군소리도 업는 알는소리도 업는 뿔도 업는 조찰한 피를 담은 한 羊 의 목을 베이기 위함이엇도다. 37) 최동호, 정지용 사전, 고려대출판부, 2003, p.287.

11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11 지극히 유순한 羊 이 제대에 오르매 마귀와 그의 영화를 부수기에 백천의 사자떼 보다도 더 영맹하엿도다. < > 포학한 치도곤 알에 조찰한 뼈를 부술지언정 감사의게 소인 을 바치지 아니한 오백년 청반의 후예 안드레아 김대건! < > 오오 그들은 악한 권세로 죽인 그의 시체까지도 차지하지못한 그날 거룩한 피가 이믜 이 나라의 흙을 조찰히 씨섯도다. < > -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부분 (밑줄 인용자) 38)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시는 김대건 신부의 순교를 기리며 찬양하는 종교시이다. 조찰히 씨섯도다 라는 표현에서 보듯 이 시어는 명백히 가톨 릭에서 죄를 씻고 닦다 는 의미의 동사인 조찰( 澡 擦 )하다 를 전용( 轉 用 ) 한 것이다. 조찰한 피, 조찰한 뼈 에서의 조찰한 도 마찬가지로 김대건 신 부가 흘린 피와 그의 주검을 종교적 의미로 승화하기 위해 사용된 시어다. 동사인 조찰( 澡 擦 )하다 를 정지용이 조찰하다 라는 형용사로 전용한 이유 는 무엇일까. 최동호는 정지용이 표준어와 달리 변형된 시어를 사용하기를 즐겼으며 한글맞춤법통일안(1933) 이후에도 지용은 이 통일안을 적용하 지 않고 그 나름의 어감을 살리기 위해 자신의 원칙을 고수한 것이라 여겨 진다 고 했다. 특히 모음이 ㅡ 와 ㅣ 로 자주 변화하는 것과, 자음에서는 연음현상과 음운첨가(주로 ㅎ 이 가장 많이 첨가됨)을 지적했다. 즉 자신 만의 시어를 조탁하는데 노력을 기울였던 정지용이 종교적 의미로 사용되 는 조찰하다 라는 동사를 깨끗하다 는 의미를 지닌 형용사로 전용했음을 38) 정지용 전집1, 민음사, 1988, pp

12 61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알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정지용의 중기시에 해당하는 가톨릭 신앙을 바탕으로 한 종교적인 시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1933년 카톨닉 靑 年 誌 발간에 관여 하면서 시작하여 1935년에 이르기까지 정지용은 臨 終, 별, 恩 惠, 갈릴 레아 바다, 다른 한울, 또 하나의 다른 太 陽, 不 死 鳥, 나무,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悲 劇 등 10편의 종교시를 카톨닉 靑 年 에 발표했다. 지금까지의 연구사에서 정지용의 종교시는 그 자체의 미학적 방법적 성취보다는 정지용 개인사에서 그것이 어떤 진화적(혹은 퇴행적) 의미를 가지는가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정지용의 종교시는 白 鹿 潭 의 동양정신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난 일시적인 퇴행이나 한시적인 심 연으로, 즉 정지용 시문학의 연속적인 동질성에서 벗어난 일종의 일탈행위 로 간주되어 왔다. 정지용 종교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신앙적 자아와 세속 적 자아, 聖 과 俗 이라는 종교적 대립이 어떠한 시적 대상을 통해서도 매개 되지 않고 단지 종교적 추상성과 관념성만이 노출될 뿐이라는 점이다. 39) 위의 인용시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에서도 이러한 정지용 종교시의 단점은 잘 드러난다. 위 시는 단순히 김대건 신부의 순교라는 종교적 이벤트를 찬 양하고 숭상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동원된 시어나 이미지들이 구체성을 확 보하지 못하고 종교적 관념으로 떨어지고 만다. 아아 나 오오 같은 감탄 사의 남발이나 느낌표의 과도한 사용 등은 종교시 이전에 정지용시가 지녔 던 언어에 대한 섬세한 감각을 무색케 한다. 시의 언어가 지녀야할 구체적 인 감각과 미의식에 관심을 가졌던 그가 이러한 문제점을 자각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1935년 10월 鄭 芝 溶 詩 集 의 발간 이후로 정지용이 종 교시를 발표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그 자신이 종교시를 실패한 기획으로 인 39) 유성호, 정지용의 이른바 종교시편 의 의미, 김신정 편, 정지용의 문학세계 연구, 깊은샘, 2001, pp

13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13 식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 정지용의 종교시는 그의 정신주의적 면모 가 극단적인 모더니티 지향으로 경사된 경우라 할 수 있다. 그의 종교시는 가톨릭이라는 서구 보편 종교의 시적 수용을 통해 수직적 초월을 시도하려 했던 일종의 정신적 모험이었다. 그럼에도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에서 정지용이 사용한 조찰한 ( 조찰히 ) 이라는 시어는 주목을 요한다. 1934년에는 이 시어는 단순히 종교적 순수 성의 정신세계 를 드러내는 시어에 불과했다. 이는 그의 종교시에서 갈릴 레아 바다 나 이오니아 바다 와 같은 공간, 혹은 불사조 나 별 이나 태양 과 같은 이미지가 의미하는 바와 대동소이했다. 그리고 이러한 공간이나 이미지들은 시가 아니라 종교적 찬송에서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그런 평면적인 시어들이다. 그런데 다른 종교적 대상이나 종교적 시어들이 1935 년 이후에는 그의 시에서 찾아볼 수 없는 반면, 조찰한 이라는 시어는 이후 에도 지속적으로 발견된다. 정지용은 조찰한 이라는 시어에서 본래의 가톨 릭적 의미를 지우고 거기에 새로운 정신주의적 의미를 더해나간 것은 아닐 까. 시집 白 鹿 潭 Ⅰ부에 실린 산수시의 분석을 통해서 조찰한 이라는 시 어의 의미가 어떻게 변화해 나가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Ⅲ. 차가운 겨울밤의 정신세계 : 溫 井 과 長 壽 山 1 의 경우 조찰한 이라는 시어가 등장하는 두 번째 시는 1938년 4월 三 千 里 文 學 2호에 발표한 溫 井 이라는 시다. 그대 함끠 한나잘 벗어나온 그머흔 골작이 이제 바람이 차지하는다 앞 의 곱은 가지에 걸리어 파람 부는가 하니 창을 바로치놋다 밤 이윽자 화로ㅅ불

14 61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아쉽어 지고 촉불도 치위타는양 눈썹 아사리느니 나의 눈동자 한밤에 푸르러 누은 나를 지키는다 푼푼한 그대 말씨 나를 이내 잠들이고 옮기셨는다 조찰한 벼개로 그대 예시니 내사 나의 슬기와 외롬을 새로 고를 밖에! 땅을 쪼기고 솟아 고히는 태고로 한양 더운물 어둠속에 홀로 지적거리고 성긴 눈이 별도 없는 것이에 날리여라. - 溫 井 전문 (밑줄 인용자) 40) 이 시는 일종의 산행기( 山 行 記 )로서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시의 제목인 溫 井 은 따뜻한 우물 이라는 의미와 함께 금강산 산행의 길목에 있는 溫 井 里 라는 지명을 지시하기도 한다. 널리 알려진 대로 정지용은 1937년부 터 1940년까지 국토순례를 통해 금강산에 몇 차례 오른다. 溫 井 은 시적 화자인 나 와 동행한 그대 가 금강산 등반을 마치고 온정리에 돌아와 잠 이 들기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리는 이 시에 등장하는 그대 를 정지용과 절친했던 시인 박용철로 추측해 볼 수 있다. 정지용은 1937년 2월 조선일보 에 愁 誰 語 라는 표제 로 내금강소묘 1, 내금강소묘2 를 발표한다. 이 두 편의 산문에는 喆 이 라는 이름의 동행자가 병자의 행색으로 묘사돼 있다. 이 산문이 발표된 1937년 2월 이전에 함께 금강산을 여행했을 것이며, 이 무렵은 박용철의 지병이 극심해지기 전이다. 내금강소묘 에서 정지용과 박용철의 여정은 비교적 상세히 찾을 수 있다. 내금강 장안사 표훈사 명경대 정양사 표훈사 중향여관(1박) 비로봉 구성동 외금강 옥류동 온정리(1 박) 41) 으로 추정된다. 박용철은 1938년 5월 12일 결핵으로 숨을 거둔다. 溫 井 은 1939년 4월에 발표되었으니, 이 시는 정지용이 박용철 사후에 그 40) 정지용 전집 1, 민음사, 1988, p ) 최동호, 정지용의 금강산 시편 에 대하여, 정지용시와 비평의 고고학, 서정시학, 2013, p.529.

15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15 와 함께한 금강산 기행의 추억을 떠올리며 쓴 시로 추측할 수 있다. 나 와 그대 는 한나잘 걸려서 멀고 험한 골짜기를 함께 벗어나온 동반자이다. 이 시에서 그머흔 골작 은 금강산 등산길의 여정이기도 하면 서, 그대 를 박용철로 볼 경우 시인이 그와 함께 지내온 인생의 행로로 볼 수도 있다. 42) 길고 고달픈 길을 함께 걸어온 나 와 그대 는 이제 溫 井 이라는 따뜻한 공간에 당도한다. 그러나 이 溫 井 역시 결국에는 안락 하고 평화로운 공간으로 남지 못한다. 파람 이 불고 밤 이윽자 화로ㅅ 불 은 사그라들고, 촛불도 바깥의 추위로 인해 아사리느니, 즉 작게 움 츠러들며 떨리게 된다. 그처럼 불안하고 괴로운 상황 속에서 나 와 그 대 는 둘만의 따뜻한 공간에 머물고자 한다. 그러나 나 와 그대 는 끝까 지 같이 있지 못한다. 그대 는 이내 잠들이고 나 는 홀로 깨어 있게 된다. 43) 그렇다면 이 시에 나타난 차가운 겨울 밤, 나와 그대의 하룻밤 평온한 잠을 방해하고 화롯불도 촛불도 위협하는 이 겨울밤의 상황이란 어떠한 것 인가. 우리는 이를 정지용이 해방 후인 1948년 10월 문장 27호에 발표한 산문 조선시의 반성 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白 鹿 潭 을 내놓은 시절이 내가 가장 정신이나 육체로 피폐한 때다. 여러 가지로 남이나 내가 내 자신의 피폐한 원인을 지적할 수 있겠으나 결국은 환 경과 생활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을 환경과 생활에 책임을 돌리고 돌아앉는 것을 나는 고사 하고 누가 동정하랴? 생활도 환경도 어느 정도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이었는데 親 日 도 排 日 도 못한 나는 山 水 에 숨지 못하고 들에서 호미도 잡지 못하였다. 42) 강호정, 산문시의 두 가지 양상 : 지용 과 이상 의 산문시를 중심으로, 한성어문학 20집, 2001, p ) 마광수, 정지용의 시 溫 井 과 삽사리 에 대하여, 인문과학 51집, 1984.

16 61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그래도 버릴 수 없어 詩 를 이어온 것인데, 이 이상은 소위 < 國 民 文 學 >에 협조하든지 그렇지 않고서는 朝 鮮 詩 를 쓴다는 것만으로도 신변의 위협을 당 하게 된 것이다. < > 위축된 정신이나마 정신이 조선의 자연풍토와 조선인적 정서 감정과 최후 로 언어 문자를 고수하였던 것이요, 정치감각과 투쟁의욕을 시에 집중시키기 에는 日 警 의 총검에 대항하여야 하였고 또 예술인 그 자신도 무력한 인테리 소시민층이었던 까닭이다. 44) 정지용이 자기반성조로 고백하듯이, 대동아공영권의 시기에 친일도 배 일도 못한 정지용이 선택한 시적 태도란 무엇이었던가. 이 서슬 퍼런 시기 에 정지용은 동양 고전이라는 전통 지향 을 통해 山 水 라는 선험적 자연으 로 숨어들어 은일하려 했다. 은일 이란 자연에 숨어 자신을 드러내려하지 않는 정신의 태도를 의미한다. 그러나 은일 속에서도 정지용이 차마 벗어 놓지 못한 현실인식이 溫 井 에 나타난 겨울 밤의 정신세계다. 그리고 이 겨울 밤의 상황에서 이제 조찰한 이라는 시어는 잠든 (죽어버린) 그대 가 베고 있는 벼개 를 수식한다.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에서는 오로지 종교 적 순수성만을 지시하던 조찰한 의 추상적 의미는 이제 정지용이 가지려 하나 가질 수 없는, 동경하는 이상향이지만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정신적 평온을 의미하게 된다. 시 溫 井 에서 그러한 정신적 평안은 오직 잠든 (죽어버린) 벗만이 지닐 수 있는 것이다. 그대 는 조찰한 벼개 를 안은 채 나 에게서 멀어지고, 나 는 그대 가 없는 공간을 스스로의 힘으로 지키며 외롬 을 이겨낼 수밖에 없다. 이 외로움 의 정서, 바로 옆에 잠든 동반자를 깨우지 못하고 스스로의 슬기 로 밤을 새울 수밖에 없는 시적 화자의 내면이야말로 1930년대 후반 산수시로 隱 逸 할 수밖에 없었던 정지 44) 조선시의 반성, 정지용 전집 2, 민음사, 1988, pp

17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17 용 자신의 내면 풍경일 것이다. 이러한 정지용의 내면적 갈등은 조찰히 이 라는 시어와 더불어 長 壽 山 1 에 다시 나타난다. 伐 木 丁 丁 이랬거니 아람도리 큰솔이 베혀짐즉도 하이 골이 울어 멩아리 소리 쩌르렁 돌아옴즉도 하이 다람쥐도 좃지 않고 뫼ㅅ새도 울지 않어 깊은산 고요가 차라리 뼈를 저리우는데 눈과 밤이 조히보담 희고녀! 달도 보름을 기 달려 흰 뜻은 한밤 이골을 걸음이랸다? 웃절 중이 여섯판에 여섯 번 지고 웃고 올라 간뒤 조찰히 늙은 사나히의 남긴 내음새를 줏는다? 시름은 바람도 일지 않는 고요에 심히 흔들리우노니 오오 견듸랸다 차고 兀 然 히 45) 슬픔도 꿈도 없이 장수산속 겨울 한밤내 - - 長 壽 山 1 전문 (밑줄 인용자) 46) 시 첫머리의 伐 木 丁 丁 은 詩 經 의 소아( 小 雅 ) 벌목( 伐 木 ) 편에 있 는 구절로서, 커다란 나무를 산에서 벨 때 쩡 하고 큰 소리가 나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伐 木 丁 丁 은 단순히 한 그루의 나무가 쓰러지는 소리가 아니라, 동양적 전통에서 찾아볼 수 있는 조화롭고 평화로운 세계를 지시 한다. 시적 화자는 長 壽 山 을 통해 동양 고전의 정신세계를 동경하고 있는 45) 본고에서는 几 然 히 를 兀 然 히 의 오식으로 본다. 長 壽 山 1 이 1939년 3월 문장 2 호에 처음 발표되었을 때에는 올연( 兀 然 )히 로 표기되었다. 그런데 1941년 9월 문장 사에서 간행된 시집 白 鹿 潭 에는 궤연( 几 然 )히 로 고쳐졌다.(본 논문이 일차자료로 삼은 민음사판 정지용 전집 에서도 1941년 白 鹿 潭 에 따라 几 然 히 로 표기하고 있다.) 올연히 는 올올( 兀 兀 )히 와 마찬가지로 산이나 바위 등이 우뚝하게 서 있는 모습을 말하며, 궤연히 는 점잖고 침착하다 는 뜻을 가진다. 올연히 나 궤연히 모두 그 앞에 오는 차고 와 문맥상 무리없이 연결된다. 그런데 해방 후인 1946년 6월 을유 문화사에서 간행된 지용 詩 選 에서는 다시 올연히 로 고쳐놓았다.(권영민(2004), 앞 의 책, p.531.) 지용 詩 選 이 정지용 생전에 간행된 시선이고 이 시선의 검토를 정지용 자신이 마쳤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지용 詩 選 에 표기된 兀 然 히 가 정지용의 본래 의도였으리라 본다. 46) 정지용 전집 1, 민음사, 1988, p.139.

18 61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것이다. 그러나 시적 화자가 위치하고 있는 실제 공간은 伐 木 丁 丁 소리 가 들리지 않는, 깊은산 고요가 차라리 뼈를 저리우는 공간이다. 이 고요 속에서는 다람쥐도 좃지 않고 뫼ㅅ새도 울지 않어 오직 시적 화자의 고 독만이 도드라진다. 좃지 않고 나 울지 않어 에 사용된 부정형 술어나 고요가 차라리 뼈를 저리우는 이라는 표현을 고려하면, 이 고요 는 시적 화자가 위치한 실제 공간에서 감당해야만 하는 장수산속 겨울 한밤내 의 깊은 고독을 의미한다. 長 壽 山 1 의 배경 역시 溫 井 과 마찬가지로 차가 운 겨울밤인 것이다. 그렇다면 시어 조찰히 가 수식하는 대상은 무엇인가. 늙은 사나히 다. 이 늙은 사나히 는 앞구절에 나오는 여섯판에 여섯 번 지고 웃고 올라 간 웃절 중 이다. 그는 세속의 승패나 소유에 집착하지 않는 탈속적 인물 이다. 그런데 溫 井 에서 나 와 그대 가 분리되어 있듯이, 長 壽 山 1 에 서도 시적화자와 웃절 중은 나뉘어져 있다. 47) 웃절 중 은 이미 절로 올라 간 뒤 이고, 시적 화자는 단지 조찰히 늙은 사나히 가 남겨 놓은 내음새 만을 줏는다. 시적 화자는 여섯 판을 지고도 웃을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지니고 소유에 집착하지 않는 사나히 의 나타남을 그리워하며 또 사라진 그의 흔적을 찾고 있다. 이 사나히 야 말로 차가운 겨울 밤과 같은 상황 속에서도 올연함을 잃지 않는, 정지용이 지향하는 정신세계를 가진 인물이 다. 그렇기 때문에 조찰히 라는 시어는 늙은 사나이 에게 바쳐진다. 반대로 시적 화자는 그저 고요 속에서 심히 흔들리는 시름 을 지니 47) 김정숙은 이 웃절 중 을 시적 화자와 동일시하여 그가 정적과 부동의 공간에 동참 하여 이 고요의 공간에 넉넉히 동화되어 있는 것 (김정숙, 정지용의 시 연구:전통의 식을 중심으로, 세종대 박사논문, 1999, p.89.)이라 해석했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무리가 있다. 한편 김신정은 웃절 중 을 뒤에 오는 조찰히 늙은 사나히 와 동일시하 여 이 시의 시적 자아가 찾고 있는 세계의 흔적을 자기 몸에 지니고 있는 존재 (김신 정, 앞의 논문, p.132.)라 해석했다.

19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19 게 된다. 溫 井 에서의 외롬 의 정서, 長 壽 山 1 에서의 시름 의 정서는 어떻게 가능한가. 정지용의 후기시가 동양 전통의 고전적 정신세계에 완전 히 회귀해버린 시들이라면, 시적 화자의 외롬 이나 시름 은 자연과의 합 일에 의해 소멸되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長 壽 山 1 의 시적 화자는 몰아 ( 沒 我 ) 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고 바람도 일지않는 고요 속에서 그가 지닌 시름 에 심히 흔들리우 고 있다. 이 시름 에 대한 시적 화자의 대응 방 식은 그것을 벗어버림[ 脫 俗 ]이 아니라 견듸랸다 이다. 이 견딤의 자세는 슬픔도 꿈도 없이 차고 兀 然 한 것이다. 차고 라는 표현에서 우리는 결국 앞서 살펴본 1930년대 후반의 시대 상황에 대한 정지용의 인식을 확 인할 수 있다. 결국 溫 井 과 長 壽 山 1 에서 나타난 조찰한(조찰히) 이라는 시어의 의미는 정지용이 가지려 하나 가질 수 없는 정신세계, 그가 이상향으로 동 경하지만 아직은 분리되어 있는 타인의 인식을 의미한다 하겠다. 이러한 분리와 거리감은 조찰한 이라는 시어가 마지막으로 등장하는 시 白 鹿 潭 에 이르러 일정 부분 해소되고 합일된다. Ⅳ. 명징한 여름 낮의 정신세계 : 白 鹿 潭 의 경우 마지막으로 조찰한 이라는 시어가 등장하는 시는 두 번째 시집의 표제 작인 白 鹿 潭 이다. 1 絶 頂 에 가까울수록 뻑국채 꽃키가 점점 消 耗 된다. 한마루 오르면 허리가 슬어지고 다시 한마루 우에서 목아지가 없고 나종에는 얼골만 갸옷 내다본다.

20 62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花 紋 처럼 版 박힌다. 바람이 차기가 咸 鏡 道 끝과 맞서는 데서 뻑국채 키는 아 조 없어지고도 八 月 한철엔 흩어진 星 辰 처럼 爛 漫 하다. 山 그림자 어둑어둑하 면 그러지 않어도 뻑국채 꽃밭에서 별들이 켜든다. 제자리에서 별이 옮긴다. 나는 여긔서 기진했다. 2 嚴 古 蘭, 丸 藥 같이 어여쁜 열매로 목을 축이고 살어 일어섰다. 3 白 樺 옆에서 白 樺 가 髑 髏 가 되기까지 산다. 내가 죽어 白 樺 처럼 흴것이 숭없지 않다. 4 鬼 神 도 쓸쓸하여 살지 않는 한모롱이, 도체비꽃이 낮에도 혼자 무서워 파 랗게 질린다. 5 바야흐로 海 拔 六 千 呎 우에서 마소가 사람을 대수롭게 아니녀기고 산다. 말 이 말끼리 소가 소끼리, 망아지가 어미소를 송아지가 어미말을 따르다가 이내 헤여진다. 6 첫새끼를 낳노라고 암소가 몹시 혼이 났다. 얼결에 山 길 百 里 를 돌아 西 歸 浦 로 달어났다. 물도 마르기 전에 어미를 여힌 송아지는 움매- 움매- 울었다. 말을 보고도 登 山 客 을 보고도 마고 매여달렸다. 우리 새끼들도 毛 色 이 다른 어미한틔 맡길것을 나는 울었다. 7 風 蘭 이 풍기는 香 氣, 꾀꼬리 서로 부르는 소리, 濟 州 회파람새 회파람부는

21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21 소리, 돌에 물이 따로 굴으는 소리, 먼 데서 바다가 구길때 솨- 솨- 솔소리, 물푸레 동백 떡갈나무속에서 나는 길을 잘못 들었다가 다시 측넌출 긔여간 흰돌바기 고부랑길로 나섰다. 문득 마조친 아롱점말이 避 하지 않는다. 8 고비 고사리 더덕순 도라지꽃 취 삭갓나물 대풀 石 茸 별과 같은 방울을 달은 高 山 植 物 을 색이며 醉 하며 자며 한다. 白 鹿 潭 조찰한 물을 그리여 山 脈 우에서 짓는 行 列 이 구름보다 莊 嚴 하다. 소나기 놋낫 맞으며 무지개에 말리 우며 궁둥이에 꽃물 익여 붙인채로 살이 붓는다. 9 가재도 긔지 않는 白 鹿 潭 푸른 물에 하늘이 돈다. 不 具 에 가깝도록 고단한 나의 다리를 돌아 소가 갔다. 좇겨 온 실구름 一 抹 에도 白 鹿 潭 은 흐리운다. 나의 얼골에 한나잘 포긴 白 鹿 潭 은 쓸쓸하다. 나는 깨다 졸다 祈 禱 조차 잊었 더니라. - 白 鹿 潭 전문 (밑줄 인용자) 48) 김우창은 이 시에 대해 한라산 등반 기록이면서 동시에 정신적인 상승 에 대한 상징을 내포하고 있다 고 지적했다. 그는 白 鹿 潭 의 물이 주관이 해소되고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透 明 한 인식만 있는 세계를 암시 49) 한다 고 보았다. 최동호 역시 白 鹿 潭 이 더없이 명증한 물의 심상 이며 이 명 증성은 정지용이 그의 정신주의를 통하여 도달한 서정정 의식을 투시하는 뛰어난 통찰을 반영한다 50) 고 분석했다. 필자 역시 白 鹿 潭 이 지닌 명증 성에 동의한다. 그러나 이 시의 시적 화자가 한라산 등반 과정에서 일관되 48) 정지용 전집 1, 민음사, 1988, p ) 김우창, 한국시와 形 而 上, 세대, 1968, pp ) 최동호, 정지용의 長 壽 山 과 白 鹿 潭, 현대시의 정신사, 열음사, 1985, p.261.

22 622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게 정신주의적 상승과 초월을 경험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오히려 白 鹿 潭 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 시에 나타나는 많은 시적 대상들이 시적 화자의 내면의 갈등과 관계 맺고 있는 양상이다. 이성우가 지적했듯이, 이 시에서 시적 화자의 주된 관심은 외부 세계의 여러 대상들에게 자신의 내면을 비 추고 또 그 대상들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읽어내는 일 51) 이기 때문이다. 白 鹿 潭 의 시적 상황은 앞서 살펴 본 溫 井 과 長 壽 山 1 과는 전혀 다른, 명징한 여름 낮의 세계다. 이 명징함 덕분에 시적 화자는 한라산을 오르는 등반의 여정에서 마주치는 자연 대상을 자세히 관찰하며 바라볼 수 있다. 시적 화자는 여러 자연물과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면서 갈등을 표 출한다. 1연에서 절정에 가까울수록 뻑국채 꽃키가 점점 消 耗 된다 는 표현은 고도가 높아지면서 식물의 키가 작아지는 변화에 시적 화자 자신의 상황을 중첩시킨 것이다. 시적 화자 스스로 絶 頂 에 다가갈수록 정신의 힘이 고 갈되어 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그런데 나종에는 얼골만 갸옷 내다본 다. 花 紋 처럼 版 박힌다. 에서 보듯 시적 화자로부터 거리를 두던 뻑국채 꽃 의 이미지는 다음 순간 흩어진 星 辰 처럼 爛 漫 하게 된다. 뻑국채 키 가 아조 없어 진 곳에서 갑자기 꽃밭에서 별들이 켜 들고 제자리에서 별 이 옮 겨 다니는 이 환영 속에서, 시적 화자는 긔진했다. 시적 화자가 기 진하는 이유는 육체적인 피로나 산의 정취에 취함이 아니라 스스로의 정신 적 에너지가 소진한 자리에서 그가 바라는 초월의 환영을 보았기 때문이 다. 따라서 2연에 부과된 죽음과 소생의 이미지 역시 시적 화자의 내면과 관계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2연에서 시적 화자가 살어 일어섰다. 고 할 때 이 부활의 이미지는 1연의 긔진 을 정신적인 죽음의 상태로 이해하게 51) 이성우, 높고 쓸쓸한 내면의 거울, 최동호 맹문재 외, 앞의 책, 2003, p.201.

23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23 한다. 삶과 죽음을 분별 못할 만큼 정신적으로 극한에 다가서고자 하는 시 적 화자의 욕망이 드러나는 표현인 것이다. 52) 3연과 4연에서도 역시 시적 화자의 내면이 자연물에 투영되어 있다. 시적 화자는 髑 髏 가 되기까지 살아가는 白 樺 에 대해 내가 죽어 白 樺 처럼 흴것이 숭없지 않다. 고 하 여 자신의 처지와 동일시하고 있다. 또한 鬼 神 도 살지 않을 것 같은 쓸 쓸 한 모퉁이에서 파랗게 질 려 있는 도체비꽃 을 통해 악화된 현실 상 황 속에서 생존 그 자체에 위기를 느끼고 있는 시인 스스로의 두려움과 쓸쓸함을 투영하고 있다. 5연에서 8연까지 시적 화자는 산행에서 마주치는 자연물에 친화와 감정 이입의 경험한다. 5연의 海 拔 六 千 呎 이라는 높이 에서 더 이상 마소가 사람을 대수롭게 아니녀기 는 합일을, 6연에서는 태 어나자마자 어미를 잃은 송아지가 말을 보고도 登 山 客 을 보고도 마고 매 여달 리는 것을 보며 우리 새끼들도 毛 色 이 다른 어미한틔 맡길것을 나는 울었다. 라는 표현을 통해 식민지 문학인으로서의 자의식과 염려를 은연중 에 드러내고 있다. 53) 7연에서는 風 蘭 의 향기, 꾀꼬리 새소리, 회파람 새 회파람 부는 소리, 돌에 물이 따로 굴으는 소리, 먼 데서 바다가 구 길때 솨- 솨- 솔소리 등 여러 자연물을 감각적 대상으로 치환하며, 8연에 서는 여러 고산식물 의 열매를 1연에서와 마찬가지로 별과 같은 방울을 달 았다고 묘사하면서, 그 대상에 색이며 醉 하며 자며 하는 일체감을 드 러낸다. 그리하여 화자의 산행은 마침내 白 鹿 潭 조찰한 물 에 도달한다. 조찰 한 이 白 鹿 潭 의 물 을 수식할 때 그 의미는 長 壽 山 1 에서의 조찰히 52) 위의 글, 위의 책, p ) 이숭원은 이 구절을 두고 일제 강점하에 있는 우리 민족의 현실을 잠깐 연상해 보고 그것을 암시적으로 표현한 것 같다 (이숭원, 정지용 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1999, p.202.)고 분석했다.

24 624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늙은 사나히 처럼 시적 화자가 동경하는 맑고 깨끗한 동양적 고전의 정 신세계이기를 바라는 시인의 열망을 드러낸 것이다. 그런데 핵심은 長 壽 山 1 에서는 시적 화자와 늙은 사나히(웃절 중) 이 철저히 분리된 반면 에, 白 鹿 潭 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점이다. 白 鹿 潭 의 마지막 연에 오면 시적 화자는 그토록 동경하던 白 鹿 潭 이라는 자연 대상과 하나가 된다. 이제 白 鹿 潭 은 나의 얼골에 한나잘 포긴 다. 그러나 시적 화자의 얼골 과 하나가 된 白 鹿 潭 은 쓸쓸하다. 시인이 동경하던 조찰한 대상과 잠시 하나가 됐음에도 외롬 이나 시름 이나 쓸 쓸함 과 같은 정서는 계속해서 남는다. 조찰한 대상과의 하나됨은 정지용 이 전통적 고전주의를 통해 지향하던 완결된 조화로움이 아니라, 지극히 인간적이고 수척한 광경을 이루고 있다. 산 과 물 을 동시에 표상하는 동 양적 山 水 의 상징인 白 鹿 潭 과의 합일이 이토록 쓸쓸하고 수척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좇겨 온 실구름 一 抹 가 白 鹿 潭 을 흐리우 기 때문이 다. 좇겨 왔다는 표현은 이 가냘픈 실구름 한 조각이 외부의 힘에 의해 강제로 밀려 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실구름이 시적 화자의 얼굴에 포개 어진 白 鹿 潭 을 흐리우는 것은 長 壽 山 1 에서 시적 화자를 겨울밤 내 내 흔들리우 게 하는 시름 과 동일한 것이다. 한라산 정상에서 정지용 은 결국 자아와 자연이 합일을 이루어 沒 我 의 정신적 경지에 가 닿는데 실패한다. 이는 그가 후기 산수시를 통해 이루려 했던 고전적 은일의 정신 으로의 초월이 실패한 기획이었음을 뜻한다. Ⅴ. 맺음말 한 시인의 시세계의 가장 밑바닥에는 결국 그가 썼던 시어들이 놓여 있

25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25 다. 그런 점에서 특정 시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단순히 미시적인 개별 작품 연구를 넘어서서 그 시인의 시세계의 핵심에 다가가는 열쇠를 제공할 수도 있다. 특히 일제 강점기 시인들 중 다른 누구보다 시어의 감각과 조탁 에 능숙했고 열정적이었던 정지용시를 분석함에 있어서, 이제 시어 연구는 부수적인 자료 정리 수준이 아닌 본질적인 방법론이 될 시기에 다다랐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정지용의 시 중에서 시어 조찰한 이 나타나는 네 편의 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시어의 의미 변화를 살펴 보았다. 조찰한 은 1934년 9월 카톨닉 靑 年 16호에 발표된 勝 利 者 金 안드레 아 에 처음 등장한다. 이 시에서 조찰한 이라는 시어는 가톨릭에서의 죄 를 씻고 닦다 라는 뜻의 조찰( 澡 擦 )하다 를 전용하여 정지용 나름으로 정 신적 순결과 깨끗함을 표현한 것이다. 이 시에서 조찰한 의 의미는 종교적 순수성의 정신세계 로 요약할 수 있다.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는 신앙적 자 아와 세속적 자아, 聖 과 俗 이라는 종교적 대립이 시적 대상을 통해 매개되 지 못하고 종교적 추상성과 관념성만이 노출된다. 정지용의 종교시는 그의 정신주의적 면모가 극단적인 모더니티 지향으로 경사된 경우이며, 가톨릭 이라는 서구 보편의 수용을 통해 수직적 초월을 시도하려 했던 일종의 정 신적 모험이었다. 그러나 이 시도가 실패로 끝났다 해도 이 시에서 사용한 조찰한 이라는 시어는 주목을 요한다. 1934년에는 이 시어는 단순히 종교 적 순수성의 정신세계 를 드러내는 시어에 불과했다. 그런데 다른 종교적 대상이나 종교적 시어들이 1935년 이후에는 정지용의 시에서 사라진 반면, 조찰한 이라는 시어는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발견된다. 정지용은 조찰한 이라는 시어에서 본래의 종교적 의미를 지우고 거기에 새로운 정신주의적 의미를 더해나간 것이다. 조찰한 이라는 시어가 등장하는 두 번째 시는 1938년 4월 三 千 里 文

26 626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學 2호에 발표한 溫 井 이라는 시이며, 세 번째 시는 1939년 3월에 발표 된 長 壽 山 1 이다. 두 시에서 시어 조찰한 의 의미는 차가운 겨울 밤의 정신세계 로 요약할 수 있다. 溫 井 과 長 壽 山 1 의 공통된 공간적 배경 인 깊은 산 속의 겨울밤 은 당시 정지용이 맞닥뜨렸던 대동아공영권이라 는 엄혹한 시대상황을 의미한다. 이 상황 속에서 시인은 溫 井 의 그대 나 長 壽 山 1 의 웃절 중 과 같은 인물을 동경한다. 그러나 이 동경은 시인 자신이 이룰 수 없는 것이며, 시적 화자는 이상향의 인물과 분리되 어 있다. 위의 두 시에서 시어 조찰한 의 의미는 정지용이 가지려 하나 가 질 수 없는 정신세계, 그가 이상향으로 동경하지만 아직은 분리되어 있는 타인의 인식을 의미한다 하겠다. 조찰한 이 마지막으로 나타난 시는 1939년 4월 발표된 白 鹿 潭 이다. 이 시에 이르러 앞서 언급한 시적 화자와 이상향의 분리와 거리감이 일정 부분 해소되고 합일된다. 白 鹿 潭 에서 조찰한 의 의미는 명징한 여름 낮 의 정신세계 로 요약할 수 있다. 시적 화자는 이 명징성으로 인해 한라산 등반 여정에서 마주치는 자연 대상을 보다 가깝게 관찰할 수 있다. 1연에 서 8연에 이르는 등반 과정에서 시적 화자는 여러 자연물과 가까워지거나 멀어지면서 갈등을 표출한다. 마지막 9연에 이르러 시적 화자는 마침내 白 鹿 潭 조찰한 물 에 도달한다. 長 壽 山 1 에서는 시적 화자와 늙은 사 나히 가 철저히 분리된 반면에, 白 鹿 潭 의 마지막 연에 오면 시적 화자는 그토록 동경하던 白 鹿 潭 이라는 자연 대상과 하나가 된다. 이제 白 鹿 潭 은 나의 얼골에 한나잘 포긴 다. 그러나 시인이 동경하던 조찰한 대상과 잠시 하나가 됐음에도 외롬 이나 시름 이나 쓸쓸함 과 같은 정서는 계속 해서 남는다. 조찰한 대상과의 하나됨은 정지용이 전통적 고전주의를 통 해 지향하던 완결된 조화로움이 아니라, 지극히 인간적이고 수척한 광경을 이루고 있다. 좇겨 온 실구름 一 抹 가 白 鹿 潭 을 흐리우 기 때문이다.

27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27 좇겨 왔다는 표현은 이 가냘픈 실구름 한 조각이 외부의 힘에 의해 강 제로 밀려 왔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실구름이 시적 화자의 얼굴에 포개어 진 白 鹿 潭 을 흐리우는 것은 長 壽 山 1 에서 시적 화자를 겨울밤 내내 흔들리우 게 하는 시름 과 동일한 것이다. 한라산 정상에서 정지용은 결 국 자아와 자연이 합일을 이루어 沒 我 의 정신적 경지에 가 닿는데 실패한 다. 이는 그가 후기 산수시를 통해 이루려 했던 고전적 은일의 정신으로의 초월이 실패한 기획이었음을 뜻한다.

28 628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참고문헌 1. 기본 자료 정지용 시집 1 2, 민음사, 논문 김예리, 정지용의 시적 언어의 특성과 꿈의 미메시스, 한국현대문학연구 36호, 김정숙, 정지용의 시 연구 : 전통의식을 중심으로, 세종대박사학위논문, 1999, p.89. 김 훈, 정지용 시의 분석적 연구, 서울대박사학위논문, 김신정, 정지용 시 연구 : 감각 의 의미를 중심으로, 연세대박사학위논문, 1998, p.132. 노병곤, 백록담 에 나타난 지용의 현실인식, 한국학논집 9집, 마광수, 정지용의 시 온정 과 삽사리 에 대하여, 인문과학 51집, 신 진, 정지용 시의 상징성 연구, 성균관대박사학위논문, 오성호, 향수 와 고향, 그리고 향토의 발견, 한국시학연구 7호, 유종호, 현대시 오십년, 사상계, 1962, 5. 이기서, 1930년대 한국시의 의식구조 연구, 고려대박사학위논문, 이상오, 정지용 시의 풍경과 감각, 정신문화연구 98호, 이숭원, 백록담 에 담긴 지용의 미학, 어문연구 12호, 이승복, 정지용 시의 운율체계 연구, 홍익대박사학위논문, 이태희, 정지용 시의 체험과 공간, 어문연구 129호, 정효구, 정지용의 시 鄕 愁 와 陰 의 상상력, 한국시학연구 19호, 최윤정, 근대의 타자담론으로서의 정지용 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50집, 한숙향, 정지용의 시 유선애상 고찰, 비평문학 40호, 단행본 권영민, 정지용시 126편 다시 읽기, 민음사, 2004, p.531. 김신정 편, 정지용의 문학세계 연구, 깊은샘, 2001,pp 김재홍, 한국현대문학의 비극론, 시와시학사, 김종태, 정지용 시의 공간과 죽음, 월인, 2002.

29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29 김학동, 정지용 연구, 민음사, 박철희, 한국시사연구, 일조각, 송 욱, 시학평전, 일조각, 이숭원, 정지용 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1999, p.202., 원본 정지용시집, 깊은샘, 장도준, 정지용 시 연구, 태학사, 정의홍, 정지용 시 연구, 형설출판사, 최동호, 현대시의 정신사, 열음사, 1985., 하나의 道 에 이르는 시학, 고려대출판부, 1997., 정지용 사전, 고려대출판부, 2003, p.297, 정지용시와 비평의 고고학, 서정시학, 2013, pp , p.529. 최동호 맹문재 외, 다시 읽는 정지용시, 월인, 2003, p.201, p.204.

30 630 韓 民 族 語 文 學 第 65 輯 Abstract A Study for Meaning Change of Jung ji-yong's Poetic Word 'Jochalhan' Bae, Ho-Nam This Thesis focused on a poetic word of Jung Ji-yong 'Jochalhan(조찰 한)'-included 'Jochalhi(조찰히)'as the adverb form of 'Jochalhan'- and how this word's meaning changed in Jung Ji-yong's 4 poems ; Champion Andrea Kim, Onjung, Jangsusan 1, Baekrokdam. Because of heavy volume of academic studies for Jung Ji-yong's poetry, a study of specific poetic word as microscopic study is necessary in recently. The first poem which the poetic word 'Jochalhan' in is Champion Andrea Kim. In this poem, 'Jochalhan' represents 'the spirit of religious purity'. Jung Ji-yong's poems so called 'religious poems' had a weakness as ideal and conceptional poems, and Champion Andrea Kim is also one of them. However, after Champion Andrea Kim Jung Ji-yong had left this weakness and developed other meanings of the poetic word 'Jochalhan'. The second and Third poems which the poetic word 'Jochalhan' in are Onjung and Jangsusan 1. In These poems, 'Jochalhan' represents 'the spirit of cold and dark winter night'. The circumstance as a winter night was the very hard time for Jung Ji-yong himself because it was Japanese Imperial colonial period in Korean history. The forth and last poem which the poetic word 'Jochalhan' in is Baekrokdam. In this poem 'Jochalhan' represents 'the spirit of clean and hot summer day'. At this poem Jung Ji-yong finally reached a peaceful state of mind that he had always wanted. But even in this poem he failed to gain a harmony between his consciousness and the circumstances of Japanese Imperial colonial period surrounding him.

31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631 Key Word : Jung Ji-yong, Jochalhan(조찰한), Jochalhi(조찰히), Champion Andrea Kim, Onjung, Jangsusan 1, Baekrokdam. 배호남 소속 : 초당대학교 교양교직학부 교수 주소 : ( ) 서울시 노원구 월계3동 건양노블레스A 1905호 전화번호 : / 전자우편 : ontheroad56@naver.com 이 논문은 2013년 11월 15일 투고되어 2013년 12월 6일까지 심사 완료하여 2013년 12월 10일 게재 확정됨.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 제 13권 제 2호 2006년 11월 30일 pp.81~103 일본에서의 한국학연구 - 회고와 전망 宋 錫 源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Ⅰ. 머리말 Ⅱ. 1945년 이전의 한국연구 Ⅲ. 1945년 이후의 한국연구 < 목 차 >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Key words(중심용어): 한국학(Korean studies), 식민지지배(colonial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냉전적 이산과 탈냉전적 공존의 전망: 교토( 京 都 ) 재일코리안의 구술을 중심으로*1) 김귀옥 국문요약 이 글은 1년 가까운 기간 교토를 현지답사하고 교토 재일코리안의 다양한 사회 적 관계나 삶을 관찰한 후 10명의 구술생애사를 조사한 자료를 통해 작성되었다. 주로 교토 재일코리안 2세대(1명의 1세대와 1명의 3세대 포함)들의 재현적 기억과 생활 속에서

More information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2호: 29-40, 2009년 12월 Yonsei J Med Hist 12(2): 29-40, 2009 특집논문 3 한국사회의 낙태에 대한 인식변화 이 현 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1. 들어가며 1998년 내가 나이 마흔에 예기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내 주변 사람들은 모두 들 너무나도 쉽게 나에게 임신중절을 권하였다.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BEEEB9AEB7D0C3D13630C8A32836BFF93330C0CFBCF6C1A4292E687770>

<BEEEB9AEB7D0C3D13630C8A32836BFF93330C0CFBCF6C1A4292E687770> 어문론총 제60호 한국문학언어학회 2014. 6. 김종삼 시의 생명의식과 은유의 상관성 연구* 26) 박 선 영** 27) 1. 2. 3. 4. 5. 들어가는 말 시적 자아의 변신과 생명의식의 성화 타자의 사물화 양상과 초월적 삶의 추구 음악의 공간화 이행과 초월세계 가닿기 나오는 말 1. 들어가는 말 전후 시인들1)의 시에는 죽음의식이 농후하고

More information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1998. 1913 ( 1912 ) 4. 3) 1916 3 1918 4 1919. ( ) 1 3 1, 3 1. 1.. 1919 1920. 4) ( ), ( ),. 5) 1924 4 ( ) 1. 1925 1. 2). ( ). 6). ( ). ( ). 7 1 ( 12 ) : 1-11, 1998 K orean J M ed H ist 7 : 1-11, 1998 ISSN 1225-505X * **.,.., 1960.... 1) ( ) 1896 3 2 ( ) ( ) ( ) ( ) 2. 1), 14 1909 1,. 14 17 1913. 2)..,. ( ) ( ),. * 1998 (1998. 5. 7). ** 1).

More information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한국 근대불교의 대중화와 석문의범* 29)韓 相 吉 ** 차 례 Ⅰ. 머리말 1. 불자필람 의 구성 Ⅱ. 석문의범의 간행 배경 2. 석문의범 의 구성과 내용 1. 조선후기 의례집의 성행 Ⅳ. 근대불교 대중화와 석문의범 2. 근대불교 개혁론과 의례 Ⅲ. 석문의범의 체재와 내용 간행의 의미 Ⅴ. 맺음말 한글요약 釋門儀範 은 조선시대에 편찬된 각종 의례서와 의식집을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연구논문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러브레터, 4월 이야기를 중심으로- 최광영 *38) 여주대학교 방송미디어제작과 강사 진승현 **39) 호서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영상미디어전공 조교수 Ⅰ. 서론 한국에서 일본대중문화 개방 정책에 따라 일본영화가 정식으로 수입되어 들어온 지도 벌써 10여년이 넘었다. 한국에 소개된 일본영화를 살펴보면 기타노

More information

01김경회-1차수정.hwp

01김경회-1차수정.hwp 한국민족문화 57, 2015. 11, 3~32 http://dx.doi.org/10.15299/jk.2015.11.57.3 장복선전 에 나타난 이옥의 문제의식 고찰 - 심노숭의 사가야화기, 정약용의 방친유사 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1)김 경 회 * 1. 들어가며 2. 장복선의 행적 비교 1) 입전 동기 2) 장복선의 처지 3) 장복선의 구휼 및 연대 3. 장복선의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설화에 나타난 사회구조와 그 의미 23) 박유미 * 차례 Ⅰ. 문제제기 Ⅱ. 서사 내부의 사회구조 Ⅲ. 사회문제의 해결방식과 그 의미 Ⅳ. 설화와 후대전승과의 상관관계 Ⅴ. 결론 국문초록 삼국유사 의 조에는 왕거인 이야기와 거타지 이야기가 하나의 설화에 묶여 전하고 있는데, 두 이야기는 해결구조에서 차이를

More information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7283235C1FD292E687770>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7283235C1FD292E687770> 第 25 輯 社 團 法 人 退 溪 學 釜 山 硏 究 院 2015. 06 이 도서는 부산광역시 보조금으로 간행되었습니다. 第 25輯 퇴계학 退溪詩에 나타난 마음의 의미 李 貞 和 7 退溪 詩 의 학문적 맥락 읽기 김 병 권 27 사상 先秦儒家美学的范畴体系 张 黔 51 试析孟子 民贵 说的 尊君 实质 刘 清 平 65 儒家儀禮의 方位 에 관한 文化解釋 趙

More information

<BEEEB9AEB7D0C3D1203539C8A3C7D5BABB283132BFF93330C0CF292E687770>

<BEEEB9AEB7D0C3D1203539C8A3C7D5BABB283132BFF93330C0CF292E687770> 어문론총 제59호 한국문학언어학회 2013.12. 앙드레 지드 좁은문 의 조선적 전유방식 - 모윤숙의 散文集 렌의 哀歌 (1937,일월서방)를 중심으로 - 안 미 영* 1. 서론 2. 앙드레 지드의 좁은문 : 신에 대한 인간의 성실성 3. 조선적 전유방식 : 시점의 전환과 주제의 변용 3.1. 구원의 연인과 정신적 연애에 대한 향유 3.2. 연애를

More information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장률 감독의 : 트랜스-로컬 시네마 삼부작의 완성 김시무 경기대학교 강사 목 차 1. 장률, 그리고 트랜스-로컬 시네마(trans-local cinema) 삼부작 2. 두 도시 이야기: 과 3. 의 시퀀스 분석 4. 주제의식( 主 題 意 識 )과 독특한 스타일 5. 춘화( 春 畵 )와 문인화( 文 人 畵 ) 사이 국문초록 장률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31342D3034C0E5C7FDBFB52E687770>

<31342D3034C0E5C7FDBFB52E687770> 아카데미 토론 평가에 대한 재고찰 - 토론승패와 설득은 일치하는가 - 장혜영 (명지대) 1. 들어가는 말 토론이란 무엇일까? 토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안재현 과 오창훈은 토론에 대한 여러 정의들을 검토한 후 이들을 종합하 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토론이란 주어진 주제에 대해 형 식과 절차에 따라 각자 자신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주장하여 상대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11민락초신문4호

11민락초신문4호 꿈을 키우는 민락 어린이 제2011-2호 민락초등학교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1 펴낸곳 : 민락초등학교 펴낸이 : 교 장 심상학 교 감 강옥성 교 감 김두환 교 사 김혜영 성실 근면 정직 4 8 0-8 6 1 경기도 의정부시 용현로 159번길 26 Tel. 031) 851-3813 Fax. 031) 851-3815 http://www.minrak.es.kr

More information

이용자를 위하여 1. 본 보고서의 각종 지표는 강원도, 정부 각부처, 기타 국내 주요 기관에서 생산 한 통계를 이용하여 작성한 것으로서 각 통계표마다 그 출처를 주기하였음. 2. 일부 자료수치는 세목과 합계가 각각 반올림되었으므로 세목의 합이 합계와 일 치되지 않는 경우도 있음. 3. 통계표 및 도표의 내용 중에서 전년도판 수치와 일치되지 않는 것은 최근판에서

More information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조선시대 이전의 교육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제2장 사천교육의 발자취 제1절 우리 교육 약사 1. 근대 이전의 교육 가. 고대의 교육 인류( 人 類 )가 이 지구상에 살면서부터 역사와 함께 교육( 敎 育 )은 어떠한 형태로든 지 존재하고 있었을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언제부터 이곳에서 삶을 꾸려왔는지는 여 러 가지 유적과 유물로 나타나고 있다. 그 당시 우리조상들의 생활을 미루어

More information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사진 24 _ 종루지 전경(서북에서) 사진 25 _ 종루지 남측기단(동에서) 사진 26 _ 종루지 북측기단(서에서) 사진 27 _ 종루지 1차 건물지 초석 적심석 사진 28 _ 종루지 중심 방형적심 유 사진 29 _ 종루지 동측 계단석 <경루지> 위 치 탑지의 남북중심 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More information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세미나-1101-이양재.hwp 새만금지역의 합리적인 행정구역 결정방안 이 양 재 원광대학교 교수 Ⅰ. 시작하면서 행정경계의 획정 원칙은 국민 누가 보아도 공감할 수 있는 기준으로 결정 되어야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들의 분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모 르는 이가 없을 것이다. 신생매립지의 관할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간 분쟁(경기도 평택시와 충청남도 당진군, 전라남도 순천시와 전라남도 광양시

More information

??

?? 한국공항공사와 어린이재단이 함께하는 제2회 다문화가정 생활수기 공모전 수기집 대한민국 다문화가정의 행복과 사랑을 함께 만들어 갑니다. Contents 02 04 06 07 08 10 14 16 20 22 25 28 29 30 31 4 5 6 7 8 9 10 11 12 13 15 14 17 16 19 18 21 20 23 22 24 25 26 27 29 28

More information

652

652 축 사 2003년 11월 5일 수요일 제 652 호 대구대신문 창간 39주년을 축하합니다! 알차고 당찬 대구대신문으로 지로자(指걟者)의 역할 우리 대학교의 대표적 언론매체인 대구대 신문이 오늘로 창간 서른 아홉 돌을 맞았습 니다. 정론직필을 사시로 삼고 꾸준히 언로 의 개척을 위해 땀흘려온 그 동안의 노고에 전 비호가족을 대표하여 축하의 뜻을 전하 는 바입니다.

More information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歯20010629-001-1-조선일보.PDF 6. 29 () 11:00 ( ) 20 0 1. 6. 29 11( ).(397-1941) 1. 2. 3. 4. 5. 1. 28, 60() (,, ) 30 619(, 6. 29) () 6 (,,,,, ),,, - 1 - < > (, ), () < > - 2 - 2.,,, 620,, - 3 - 3. ( ) 1,614,, 864 ( ) 1,6 14 864 () 734

More information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33B1C7C3D6C1BEBABB28BCF6C1A42D31313135292E687770> 제 1 부 제1소위원회 (2) 충남지역(1) 부역혐의 민간인 희생 -당진군ㆍ홍성군ㆍ서산군(2)ㆍ예산군- 결정사안 1950. 9ㆍ28수복 후~1951. 1ㆍ4후퇴경 충청남도 당진 홍성 서산(2) 예산군에서 군 경에 의해 발생한 불법적인 민간인 희생으로 진실규명대상자 33명과 조사과정에서 인지된 자 151명이 희생된 사실을 또는 추정하여 진실규명으로 결정한 사례.

More information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朝中關係의 관점에서 본 仁祖反正의 역사적 의미 83)한 Ⅰ. Ⅱ. Ⅲ. Ⅳ. Ⅴ. Ⅵ. 명 기* 머리말 仁祖反正 발생에 드리운 明의 그림자 扈聖功臣 후예 들의 정권 장악으로서의 仁祖反正 仁祖反正에 대한 明의 이중적 인식과 대응 仁祖反正 승인을 통해 明이 얻은 것 맺음말 인조반정은 明淸交替가 진행되고 있던 동아시아 정세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다.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부산연주문화\(김창욱\) 96 1 96 3 4 1 5 2 ( ),, TV,,,,, 96 5,,,, 3, ), ( :,1991) ), ), 13 1 3 96 23, 41, 4 68 (1) 11, 1223, (3/18 ) ( ) 6, 1 (4/2 ) 16, ( ), 1 (5/3 ), ( ) ( ) 1 (2) 96 8 33 41 (4/25 ), (9/24 ), ( ) 961 (5/27 )

More information

???? 1

???? 1 제 124 호 9 3 와 신시가지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나면 제일 먼저 이 도시에서 언제나 활기가 넘 쳐나는 신시가지로 가게 된다. 그 중심에 는 티무르 공원이 있다. 이 공원을 중심으 로 티무르 박물관과 쇼핑 거리가 밀집돼 있다. 공원 중심에는 우즈베키스탄의 영 웅, 티무르 대제의 동상이 서 있다. 우즈베 키스탄을 여행하다 보면 어느 도시에서나 티무르의 동상이나

More information

<BABBB9AE2E687770>

<BABBB9AE2E687770> 253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재검토 49) 이진원* Ⅰ. 머리말 Ⅱ. 기존 연구성과 검토 Ⅲ.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검토 Ⅳ.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재검토의 의의 Ⅴ. 맺음말 Ⅰ. 머릿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종취관악기(縱吹管樂器)에는 무황악기(無簧樂器)인 퉁소 단소가 있 고, 유황악기(有簧樂器)로 피리와 쇄납 등이

More information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18세기 馬 兵 의 한글일기 난리가 연구 1)정우봉 * 1. 서론 2. 난리가 의 장르, 작가 및 창작 시기 3. 난리가 의 주제의식과 표현방식 4. 결론 난리가( 亂 離 歌 ) 는 1728년에 발생한 戊 申 亂 (일명 李 麟 佐 의 난)을 진압하 기 위해 官 軍 으로 참전한 訓 練 都 監 소속의 한 馬 兵 이 산문으로 기록한 한글 일기

More information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 목 차 국회 1 월 중 제 개정 법령 대통령령 7 건 ( 제정 -, 개정 7, 폐지 -) 1. 댐건설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 1 2. 지방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 1 3.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 시행령 일부개정 2 4.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일부개정 3 5.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일부개정 4

More information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종사연구자료-이야기방2014 7 18.hwp 차례 1~3쪽 머리말 4 1. 계대 연구자료 7 가. 증 문하시랑동평장사 하공진공 사적기 7 나. 족보 변천사항 9 1) 1416년 진양부원군 신도비 음기(陰記)상의 자손록 9 2) 1605년 을사보 9 3) 1698년 무인 중수보 9 4) 1719년 기해보 10 5) 1999년 판윤공 파보 10 - 계대 10 - 근거 사서 11 (1) 고려사 척록(高麗史摭錄)

More information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주고 한 사 람의 삶을 파괴할 수도 있으며, 사회 전체의 분위기를 해쳐 여러 가지 사회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04 5 S I N S A G O 정답과 해설 채움 1. 마음을 나누는 삶 02 2. 효과적인 자료, 적절한 단어 11 3. 문학을 보는 눈 19 4. 보다 쉽게, 보다 분명하게 29 5. 생각 모으기, 단어 만들기 38 정 답 과 해 설 1 (1) 존중하고 배려하는 언어생활 주요 지문 한 번 더 본문 10~12쪽 01 2 02 5 03 [예시 답] 상대에게 상처를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34B1C720C0CEB1C7C4A7C7D828C3D6C1BEC6EDC1FD30323138292D28BCF6C1A4292E687770> 이 조사보고서는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 제32조제1항 규정에 따라 2008년 7월 9일부터 2009년 1월 5일까지의 진실 화해를위 한과거사정리위원회 활동을 대통령과 국회에 보고하기 위해 작성되었습 니다. 차례 제 3 부 인권침해규명위원회 사건 김세태 등에 대한 보안대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사건 11 오주석 간첩조작 의혹 사건 25 보안대의 가혹행위로

More information

160215

160215 [ 진경준, 대한민국 검사의 민낯! ] 진경준 검사 정봉주 : 진경준 검사장 사건이 충격적인가 봐요.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얘기도 나오는 걸 보니까. 왜 그래요, 느닷 없이? 김태규 : 공수처는 여러 검찰개혁안 중의 하나였죠. 검찰의 기 소독점주의를 견제하기 위해서는 공수처를 도입해야 한다 는 얘기가 오래 전부터 나왔고. 그런데 지금 정권이 레임 덕에 막 빠지려고

More information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Ⅰ 가이드라인 개요 >>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참고 금융분야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1. 개인정보보호 관계 법령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은행법 시행령 보험업법 시행령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시행령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금융지주회사법

More information

000000038348.hwp

000000038348.hwp 규범 폐쇄성 신뢰 호혜 < 그림1> 사회자본의 구조 D E B C B C A A 비폐쇄성 네트워크(a)와 폐쇄성 네트워크(b) 출처: Coleman, 1988. p. 106. 信 用 人 情 關 係 面 子 報 答 꽌시의 구조 지방정부 동향 공장장 공장장 청부책임제 향진기업 연변 백운(

More information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580 인물 강순( 康 純 1390(공양왕 2) 1468(예종 즉위년 ) 조선 초기의 명장.본관은 신천( 信 川 ).자는 태초( 太 初 ).시호는 장민( 莊 愍 ).보령현 지내리( 保 寧 縣 池 內 里,지금의 보령시 주포면 보령리)에서 출생하였다.아버지는 통훈대부 판무 제11편 성씨 인물 579 제3장 인 물 1. 고려ㆍ조선시대 인물 강순 강열황 구계우 구상은 김감 김경상 김계백 김계환 김규 김광오 김광원 김극성 김극신 김근행 김낙항 김남호 김노기 김노영 김맹권 김명현 김문서 김백간 김상현 김생려 김선지 김성국 김성우 김수정 김수현 김숙 김시걸 김신행 김억 김여남 김영석 김영수 김영제 김용제 김우식 김위 김응순 김응의 김응정

More information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C1DFB0B3BBE7B9FD3128B9FDB7C92C20B0B3C1A4B9DDBFB5292E687770>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제2장 총칙 제3장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 제4장 중개업무 제5장 중개계약 및 부동산거래정보망 제6장 중개업자 등의 의무 제7장 중개보수 제8장 교육 및 업무위탁, 포상금 제9장 공인중개사협회 제10장 지도ㆍ감독 및 벌칙 제23회 완벽대비 제1장 공인중개사제도 1. 시험시행기관 (1) 원칙

More information

ad-200100008.hwp

ad-200100008.hwp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성매매방지대책 연구 여 성 부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론 Ⅱ. 성매매에 대한 시각과 성매매 유형 분류 Ⅲ. 성매매 관련 법 정책 및 사건처리 Ⅳ. 성매매 관련 법의 주요내용과 문제점 Ⅴ. 성매매 관련 법의 적용현황과 문제점 Ⅵ. 성매매 관련 의식조사 결과 Ⅶ. 외국의 입법례 Ⅷ. 개정법(안) 제안 Ⅸ. 정책제언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3. 은하 1 우리 은하 위 : 나선형 옆 : 볼록한 원반형 태양은 은하핵으로부터 3만광년 떨어진 곳에 위치 2 은하의 분류 규칙적인 모양의 유무 타원은하, 나선은하와 타원은하 나선팔의 유무 타원은하와 나선 은하 막대 모양 구조의 유무 정상나선은하와 막대나선은하 4. 4탄 지학 정복하기 1. 빅뱅 우주론 빅뱅과 동시에 시공간 및 물질 생성 물질 : 쿼크와 경입자 양성자와 중성자 헬륨원자핵 원자 생성[38 만년 이후] 자연계의 존재하는 힘 : 중력, 강한핵력, 전자기력, 약한핵력 빅뱅우주론의 증거 1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 2 우주 배경 복사 발견 2. 별의 탄생과 진화 1 별의 탄생과정 성간운 형성 원시별과 원반

More information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공개) 문화재위원회(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 문 화 재 위 원 회 - 2 - - 3 - 안건번호 근대2012-04-001-4 - - 5 - - 6 - - 7 - - 8 - 안건번호 근대2012-04-002-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개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인 천 광 역 시 의 회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상해 등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안 번호 179 제안연월일 : 2007. 4. 제 안 자 :조례정비특별위원회위원장 제안이유 공무상재해인정기준 (총무처훈령 제153호)이 공무원연금법 시행규칙 (행정자치부령 제89호)으로 흡수 전면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金 台 俊 의 學 術 硏 究 와 國 故 整 理 作 業 *1) - 朝 鮮 漢 文 學 史 서술을 중심으로 崔 英 成 ** ` Ⅰ. 머리말 Ⅱ. 天 台 山 人 의 생애 개관 Ⅲ. 天 台 山 人 의 학문 역정 Ⅳ. 조선한문학사 의 위치 Ⅴ. 조선한문학사 의 방법론과 한계 요 약 1930년대 국문학자, 문학사가( 文 學 史 家 )로 활약했던, 전설적인 인물

More information

교육실습 소감문

교육실습 소감문 컴퓨터교육과 2008312140 김경근 Ⅰ. 처음... 이번에 교육실습을 다녀온 곳은 서울에 위치한 노원고등학교, 나의 모교이다. 실 습 학교로 굳이 이 학교를 선택 지원한 이유는, 모교이기 때문 이 아니라 집에서 가까워서 라는 이유가 컸다. 물론 내가 졸업한 모교가 어떻게 변했을지도 궁금하기 도 했다. 실습을 시작하기 전만 해도 오로지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1

1 정의당 당규 2012.11.09. 제1차 전국위원회 제정 2013.02.28.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06.16. 당대회 개정 2013.08.31. 2기 제1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0.20. 2기 제2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14. 2기 제3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3.12.31. 2기 제4차 전국위원회 개정 2014.02.22. 2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Microsoft Word - EELOFQGFZNYO.doc 東 アジア 文 化 と 日 本 学 の 成 立 色 好 み と 日 本 文 化 論 日 本 國 學 院 大 學 辰 巳 正 明 1. 序 日 本 の 近 世 国 学 ( 日 本 学 )は 古 典 和 歌 を 中 心 としてその 学 問 を 形 成 した そうした 国 学 に 先 行 して 日 本 には 奈 良 時 代 (710-784)から 歌 学 が 出 発 し 平 安 (784-1183?) 鎌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3 울산학연구논총 ISSN 1979-9355 제 8호 Part.1 Part.2 Part.3 Part.4 울산의 공단 인접지역 자연마을의 변화상 - 울주군 청량면 화창마을을 중심으로 - 울산의 민속놀이 실태조사 울산광역시 지하보도, 문화창작공간으로서의 활용방안 연구 - 지하보도 문화와 예술을 입고 소통의 길을 찾다 - 울주 사찰 문헌자료의 조사연구 2013

More information

¼þ·Ê¹®-5Àå¼öÁ¤

¼þ·Ê¹®-5Àå¼öÁ¤ Ⅴ. 육축 1. 개설 2. 1961년 수리 전의 육축 3. 육축의 구조 4. 지하유구 조사 5. 실측조사 6. 석축부재의 현황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崇禮門 精密實測調査報告書 사진 5-3. 태조 때의 축성형식 사진 5-4. 세종 때의 축성형식 사진 5-7. 성벽 철거 전(1880년대) 사진 5-5. 개축된 축성형식

More information

109

109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김한용 구술 녹취문 129 III. 광고사진가로서의 활동 김: 아아 최: 그리고 신진자동차 퍼브리카도 선생님이 찍으셨대요? 김: 예? 최: 신진자동차에서 나왔던 퍼브리카 김: 퍼브리카. 예, 맞습니다. 최: 요렇게,

More information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KIM Sook Young : Lee Jungsook, a Korean Independence Activist and a Nurse during the 이며 나름 의식이 깨어있던 지식인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받은 간 호부들은 환자를 돌보는 그들의 직업적 소 1 의사학 제24권 제1호(통권 제49호) 2015년 4월 Korean J Med Hist 24 ː1-34 Apr 2015 c대한의사학회 http://dx.doi.org/10.13081/kjmh.2015.24.1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간호부 이정숙의 독립운동 김숙영* 1. 서론 2. 본론 1) 출생에서 정신여학교 수학시절까지

More information

2 재외한인연구 제36호 요 약 문 이 논문은 역사적인 어프로치를 통하여 박열의 해방직후 행적을 실증하고 그가 새로 운 한일관계에서 어떠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었는지 파악하고 있다. 1945년 조국해방으로 부터 1949년 박열이 남한에 귀국하기까지를 분석대상 시기로 하며

2 재외한인연구 제36호 요 약 문 이 논문은 역사적인 어프로치를 통하여 박열의 해방직후 행적을 실증하고 그가 새로 운 한일관계에서 어떠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었는지 파악하고 있다. 1945년 조국해방으로 부터 1949년 박열이 남한에 귀국하기까지를 분석대상 시기로 하며 재외한인연구 제36호 (2015. 6) 1-40 해방직후 박열의 행적을 통해 본 재일한인사회의 로컬리티 * 최영호 (영산대학교) Ⅰ. 머리말 Ⅱ. 박열에 대한 기존 평가 Ⅲ. 해방 후 정치범 출옥과 박열 Ⅳ. 재일한인 민족단체와 박열 Ⅴ. 한반도 신탁통치문제와 박열 Ⅵ. 본국귀환 문제와 박열 Ⅶ. 맺음말 * 이 논문은 2007년도 정부(교육과학기술부)의 재원으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95 일반논문 해항도시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 분석 이종수* 1) Ⅰ. 서론 Ⅱ. 해항도시 음식문화의 정체성과 변동 Ⅲ.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 분석 Ⅳ. 부산과 인천의 음식문화 변동과 대응과제 Ⅴ. 결론 Ⅰ. 서 론 본 고는 해항도시 1) 지역 음식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 까, 왜 그런 특성을 띄게 됐나, 어떤 요인에 의해 변화가 야기되었고,

More information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한국학연구 56(2016.3.30), pp.33-6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세종시의 지역 정체성과 세종의 인문정신 * 1)이기대 ** 국문초록 세종시의 상황은 세종이 왕이 되면서 겪어야 했던 과정과 닮아 있다. 왕이 되리라 예상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세종은 왕이 되었고 어려움을 극복해 갔다. 세종시도 갑작스럽게 행정도시로 계획되었고 준비의 시간 또한 짧았지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