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모바일 e 스포츠현황 1. 중국모바일 e스포츠시장현황 년 e스포츠대회에모바일게임도입을시작으로 2015년슈팅게임 < 전민창전 ( 全民枪战 )> 오프라인대회를개최함과동시에모바일게임을콘텐츠로한 1인이많이나옴. 2016년 < 왕자영요 ( 王者荣耀 )> 를활성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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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셩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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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ㅊㅌ ff w 중국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CHINA 2017 년 20 호 구분제목 주간 심층이슈 중국모바일 e스포츠현황 1. 중국모바일 e스포츠시장현황 2. 중국모바일 e스포츠벨류체인별현황 3. 중국모바일 e스포츠주요대회 각장르별차트 드라마시청률 TOP10 박스오피스 TOP10 음원 1 TOP10 예능시청률 TOP10 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음원 2 TOP10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안내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운영안내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호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비즈니스센터 - 1 -
2 중국모바일 e 스포츠현황 1. 중국모바일 e스포츠시장현황 년 e스포츠대회에모바일게임도입을시작으로 2015년슈팅게임 < 전민창전 ( 全民枪战 )> 오프라인대회를개최함과동시에모바일게임을콘텐츠로한 1인이많이나옴. 2016년 < 왕자영요 ( 王者荣耀 )> 를활성화해 KPL(King Pro League; 왕자영요프로대회 ) 를개최하였으며모바일게임시장규모는 PC게임시장규모를넘어섰음. 또한, 기존에 e스포츠를즐기지않던사람들이모바일 e스포츠의쉬운조작과간편한플레이로흥미를느끼기쉽고, 이를통해 e스포츠의대중화가더욱빠르게이뤄질것으로예상됨 년중국모바일 e스포츠시장규모는 130억위안 ( 약 2조 1천억원 ) 을기록하였으며, 2017년에는 256% 증가한 462억위안 ( 약 7조 5천억원 ) 으로성장할것으로예측됨. 시장을이끄는인기게임이 2017년중국내모바일 e스포츠게임을성장시켜시장규모가비약적으로성장하였고, 이러한추세에따라모바일 e스포츠시장은 PC게임의 e스포츠시장규모를넘어섬. 또한모바일게임의간편한플레이와쉬운접근성은새로운이용자들을끌어들이는데에큰역할을기여하고있으며, 새로운이용자들의유입은모바일 e스포츠시장발전의중요한동력으로작용함 [ 그림2] 2015~2019 년중국모바일 e스포츠시장규모 [ 그림 1] 중국모바일 e 스포츠발전 [ 그림 3] 2015~2017 년중국 e 스포츠시장비교
3 - 중국의모바일 e스포츠는점차체계적인시스템을갖추면서안정적인벨류체인을형성하고있음. 콘텐츠라이센스와제작, 유통뿐만아니라행사관리, 대회진행등이나뉘어서운영되고있음. 콘텐츠부문에서는라이센스, 제작, 방송등에텐센트와알리바바등중국대표기업과플랫폼들이플레이어로참여하면서시장의규모를더욱확대하는데기여하고있음 - 모바일 e스포츠사용자규모는계속해서성장추세를보이고있음. 2016년 1.2억명에서 2017년에는 2.9억명으로 58.5% 성장할것으로예측되고있으며, 향후소폭이지만계속되는성장추세를이어나갈것으로예측됨. 이용자들의증가는 e스포츠파생상품시장에도영향을미칠것으로기대하고있음 [ 그림6] 2015~2019년중국 e스포츠사용자규모 [ 그림 4] 2017 년중국모바일 e 스포츠밸류체인 1 [ 그림 5] 2017 년중국모바일 e 스포츠밸류체인 2 - 현재가장많은인기를보이는모바일 e 스포츠장르는 MOBA 와 FPS 로나타났으며, 90% 이상의이용자들이새로운장르를시도해보고싶다는의견을보임. 때문에게임개발사 들은 PC 게임의모바일버전제작및다양한장르제작을시도하고있음 [ 그림 7] 2017 년중국모바일게임유저들의새로운장르희망
4 2. 중국모바일 e스포츠벨류체인현황 - 중국모바일 e스포츠시장의발전은 5가지요인으로구성되며게임 이용자 e스포츠대회 게임제작업체 인터넷방송플랫폼이이에포함됨. 게임상품중대표적으로왕자영요가전체 e스포츠시장이성공하는것에크게기여했으며, 대표게임제작업체인텐센트 영웅엔터는자체개발상품위주로성장하였음. 특히텐센트는독립적인 e스포츠대회개최및관련부문을새로설립하였음 년모바일게임운영업체종합순위는텐센트 4.6점으로 1위를차지했으며기타운영업체보다이용자수는물론대회수도제일높이평가되었음. 반면대회상금은영웅엔터가 1 위를차지함 [ 그림10] 2017년중국모바일게임종합운영업체종합순위 [ 그림 8] 2017 년중국모바일 e 스포츠시장발전추세 게임업체 - 모바일 e스포츠의거대한시장은더많은제조업체의투자를끌어모았으며 ( 텐센트게임의독립적인게임대회등 ), PC게임과달리모바일게임은중국국내게임제조업체가제작한상품위주로이뤄짐. 특히영웅엔터 ( 英雄互娱 ) 의 자동차, 슈팅, 스포츠 장르의게임은해외로수출되기도함. 앞으로더욱많은중국국내게임제조업체의게임이시장에유입되며해외로진출및국제적인대회들도많이개최될전망임 - PC게임을발판으로모바일게임콘텐츠제공업체는빠르게발전함. 많은콘텐츠제공업체는다년간의 PC게임운영과제작경험으로모바일게임이라는하드웨어변화의문제를극복하여 PC게임의 e스포츠경기에못지않은모바일 e스포츠경기를진행함 [ 그림11] 2017년중국모바일게임콘텐츠제공업체발전추세 [ 그림 9] 2017 년중국모바일게임대형개발업체와게임운영상황
5 게임 년중국모바일 e스포츠시장의주요성장요인은 < 왕자영요 > 이며, 2017 년수입총액은 300억위안 ( 약 4조 9천억원 ) 을돌파할것으로예측됨. 게임자체의우수함과운영자인텐센트의운영능력으로짧은시간내에중국내모바일 e스포츠시장의주요추진력이되었음 전민창전 [ 그림 13] < 전민창전 > 플래이화면 - 인터넷게임과비교했을때모바일게임은실시간통신기기와결합해소셜네트워크서 비스를활용하는경향이강함. 가입자를늘리는동시에가입자의접근성을높여조작이더 욱쉬우며오락성이강함 왕자영요 [ 그림 12] < 왕자영요 > 플레이화면 - < 전민창전 > 은 2014년에처음서비스를시작하여현재까지영웅엔터 ( 英雄互娱 ) 에대표게임으로자리잡고있는모바일일인칭슈팅게임으로, 3년동안누적 2억 8천만명이다운로드를기록하였음. 2016년 7월국내에서포터슈팅이라는이름으로정식오픈하였지만, 중국만큼에인기를얻지못해효과가미비함. 하지만중국에서는게임대회가개최될만큼현재까지도사람들에게인기있는모바일슈팅게임임 구구대작전 [ 그림 14] < 구구대작전 > 플래이화면 - < 왕자영요 > 는텐센트게임톈메이스튜디오 ( 腾讯游戏天美工作室 ) 가개발하여텐센트가운영하는 MOBA 류게임으로, 2015년 11월 26일안드로이드, IOS 플랫폼에정식업로드되었으며, 2018년닌텐도 Switch 에서도공식업로드할예정임. < 왕자영요 > 는사용자간의 1V1, 3V3, 5V5 등 PVP로게임이진행되며게임내에스토리를진행하는 PVE 방식도가지고있음. 또한, 꾸준한업데이트를통해새로운캐릭터가나오고있으며이는사용자들에게더욱인기가많은이유임 - < 구구대작전 > 은대중화된캐쥬얼한모바일퍼즐게임으로 1인또는팀단위의게임플레이요소를추가해 e스포츠대회에적합함. 2017년 2월기준누적 2억 5천만다운로드를기록하였으며, 2,500만명의액티브사용자를보유함. 2017년 4월국내에서 < 배틀오브볼스 > 라는이름으로정식오픈했으며국내인기애니메이션 라바 와콜라보하는등적극적인활동을보이고있음
6 이용자분석 성별및연령 - 모바일 e스포츠이용자의성별을분석해본결과, 남성이 56.9%, 여성은 43.1% 로게임시장특성상남성이용자가많은것으로조사되었고, 연령별로보면 24세이하의이용자가약 44% 이상을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 그림15] 중국모바일 e스포츠이용자성별비율 [ 그림16] 중국모바일 e스포츠이용자의연령별비율 인터넷방송플랫폼 - 게임생방송플랫폼은모바일게임대회에주요유통경로이며현재모바일게임중계플랫 폼과종합게임중계플랫폼으로나뉨 년모바일게임중계를핵심콘텐츠로생방송 플랫폼이시장에진출하였으며, 종합게임중계플랫폼도모바일게임생중계로전환하기 시작함 종합게임위주의모바일게임콘텐츠 [ 표 1] 종합게임생방송과모바일게임생방송의차이 모바일게임콘텐츠위주 주로청장년사용자를대상으로함 주로청소년사용자를대상으로함 웹게임과모바일게임모두중시 종합게임생방송 모바일게임생방송 모바일단말기에최적화 플랫폼별이용자특징 - 모바일게임유저들은 e 스포츠대회와플래이에대해아직생소한부분이있지만, 일부유 저들은대회관람을취미로가지고있어관련 1 인방송및생방송시장이큰성장을보이 고있음. 이러한관람을통해모바일 e 스포츠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 RPDLA 플래이까지 이어지는효과를보임 [ 그림 17] 2017 년중국모바일게임유저들의대회관람이유 [ 그림 18] 2017 년중국모바일게임유저들의대회관람경로 추쇼우생방송 ( 触手直播, 년 7월추쇼우의온라인생방송은중국최초로모바일게임을전문으로한플랫폼구축을진행하고있음. 주요이용자들은청소년층으로, 이용자들의체험을향상시킬뿐만아니라해설을중심으로하던 BJ들이직접사용자와게임플래이를함께진행하면서, 이용자와 BJ간의친근감을높이고팬덤경제로까지이어질수있도록하고있음 [ 그림19] 추쇼우생방송공식홈페이지
7 3. 중국모바일 e스포츠주요대회 KPL( 왕자영요프로리그 ) - 텐센트게임은 2016년 3월정식적으로모바일 e스포츠대회를발표했으며, 또한 KPL은텐센트와 VSPN이주최하는상업적으로운영되는공식적으로최고규모의모바일게임대회임. 현재왕자영요의사용자는 2억이넘었으며일일액티브유저는 5,000 만명이넘어섰음. 이런방대한사용자기반으로 KPL이자연스럽게사람들에게관심을받게되었음 [ 그림 20] 2017 년 KPL 대회현장사진 HPL(Hero Pro League; 영웅엔터리그 ) - HPL은영웅엔터에서주최하는게임대회이며 < 전민창전 >, < 전봉전함 ( 巅峰战舰 )> 의 FPS, RTS, 캐주얼게임등의대회를진행함, 또한 HPL영웅리그는중국리그, 대만리그, 한국리그등여러나라에서동시에진행되며이는스폰서들에게전세계에자신의회사를알릴기회가되기도함. [ 그림23] HPL경기과정 - KPL은모바일게임분야에서최초로전통적인프로스포츠대회와어깨를나란히할정도 의규모이며 2017년봄리그에서경기관람뷰어, 최고관람객, 결승전현장관람인원모 두 2016년가을리그보다 3배에서 13배까지성장했음 [ 표2] 2016년과 2017년 KPL 현황 2016년가을리그 2017년봄리그 5.6억뷰어 4배경기콘텐츠관람뷰어수 26.8억뷰어 1,300만명 3배하루최고관람객 3,800만명 1,000명 13배결승전현장관람인원 13,000명 - HPL영웅리그관람자는남성이차지하는비중이 89.6% 로압도적으로차지하고있으며이는 HPL영웅리그에서남성에편향된게임상품이많다는것을알수있음, 남성중 64.6% 의사용자는주로 < 전민창전 > 게임을하며여성중 72.3% 의사용자는 < 천천현무 ( 天天炫舞 )> 인캐주얼게임에편향되어있음 [ 그림24] HPL관람자남녀구성비율 [ 그림 21] KPL 대회관람자소비능력 [ 그림 22] KPL 대회관람자연령분포 출처 :Analysys 출처 :Analysys
8 게임대회스폰서 - 현재모바일 e스포츠대회는대회상금에스폰서명칭을이용하여스폰서의이름이사람들에게더욱많이기억되는효과를가져왔으며응답자의 60% 가까운이용자가스폰서의이름을기억하고있고, 그중 20% 가까이가정확한스폰서와제품을기억하고있어효과가좋음, 또한이용자들은더욱큰대회, 특히국제대회를기대하고있음 [ 그림 25] 2017 년중국모바일 e 스포츠사용자에 스폰서에대한인상 [ 그림 26] 2017 년중국모바일 e 스포츠대회규모 전망 북경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기헌센터장 ( 총괄 ) : / gihun@kocca.kr 이향옥과장 ( 공연 패션 ) : / hiangok@kocca.kr 이단단주임 ( 게임 스토리 ) : / lidandan@kocca.kr 정효정주임 ( 방송 뉴미디어 ) : / hyojung@kocca.kr 김영빈주임 ( 음악 CT 애니메이션 캐릭터 ) : / ybkim@kocca.kr * 본보고서는중국리서치전문업체 아이리서치의 < 중국 e 스포츠생태연구보고 ( 中国电竞生态研究报告 )> 를참고하여작성하였습니다. 기존단신이슈는 < 위클리글로벌 > 로별도편성되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 콘텐츠지식 > 시장동향 / 분석 > 위클리글로벌 에서 확인하실수있습니다
9 각장르별차트 - 각차트의콘텐츠는해당자료출처에기반한콘텐츠이므로참고자료로만사용하 시길바랍니다. 10 월넷째주드라마시청률 TOP10 순위 프로그램 방송국 시청률 (%) 정만사합원 ( 情满四合院 ) 베이징위성 국민대생활 ( 国民大生活 ) 동방위성 국민대생활 ( 国民大生活 ) 저장위성 유화보병영 ( 维和步兵营 ) 장수위성 벽해웅심 ( 碧海雄心 ) 산동위성 범인의품격 ( 凡人的品格 ) 장수위성 특근정영 ( 特勤精英 ) 후난위성 화아여원방 ( 花儿与远方 ) 안휘위성 그하늘, 그바다 2 ( 那片星空那片海第二季 ) 후난위성 일수도화개 ( 一树桃花开 ) 톈진위성 월넷째주예능시청률 TOP10 자료출처 : CSM35 순위프로그램방송국시청률 (%) 1 쾌락대본영 ( 快乐大本营 ) 후난위성 몽면창장채채채 ( 蒙面唱将猜猜猜 ) 장수위성 꿈의목소리 2( 梦想的声音 ) 저장위성 희극총동원 ( 喜剧总动员 ) 저장위성 비성물요 ( 非诚勿扰 ) 장수위성 친애적객잔 ( 亲爱的客栈 ) 후난위성 배우의탄생 ( 演员的诞生 ) 저장위성 < 정만사합원 > 특별방송 ( 大戏看北京情满四合院剧宣特别节目 ) 베이징위성 몽면창장채채채프리퀄장수위성 천뇌의전쟁 ( 天籁之战 ) 동방위성 월넷째주박스오피스 TOP10 순위 영화 상영날짜 누적티켓수입 ( 만위안 ) 1 네버세이다이 ( 羞羞的铁拳 ) 9월 30일 212,687 2 추용 ( 追龙 ) 9월 30일 56,882 3 시티오브락 ( 缝纫机乐队 ) 9월 29일 43,855 4 킹스맨2 10월 20일 41,977 5 배드지니어스 10월 13 25,561 6 전구풍폭 ( 全球风暴 ) 10월 27일 22, 동촌 ( 十八洞村 ) 10월 13일 7,799 8 Blade Runner 월 27일 5,067 9 빅풋주니어 10월 14일 4, 시간은어디로 ( 时间去哪儿了 ) 10월 27일 2,980 자료출처 : 예은미디어 10 월넷째주온라인 모바일게임 TOP10 순위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1 나루토 ( 火影忍者 ol) 톈톈쿠파오 ( 天天酷跑 ) 2 탄탄당 ( 弹弹堂 ) 환러투띠주 ( 欢乐斗地主 ) 3 공성략지 ( 攻城掠地 ) 시공헌터 ( 时空猎人 ) 4 현무시대 ( 炫舞时代 ) 절주대사 ( 节奏大师 ) 5 신선도 ( 神仙道 ) 매일매일팡팡 ( 天天爱消除 ) 6 아케이드게임삼국 ( 街机三国 ) 워짜오엠티 ( 我叫 mt) 7 전기패업 ( 传奇霸业 ) 천천비차 ( 天天飞车 ) 8 대천사의검 ( 大天使之剑 ) 도탑전기 ( 刀塔传奇 ) 9 신기보배 ( 神奇宝贝 ) 조몽서요 ( 造梦西游 ) 10 열혈해적왕 ( 热血海贼王 ) LOL( 撸啊撸 ) 자료출처 :17173 자료출처 : CSM
10 10 월넷째주음원 ( 전체 ) TOP10 한국콘텐츠북경비즈니스센터안내 순위곡명아티스트 1 DESERVE 우이판 ( 吴亦凡 ) 2 GORGEOUS 테일러스위프트 3 높이더멀리 ( 走远高飞 ) 찐즐원 ( 金志文 ) 4 너와함께떠나 ( 带你去旅行 ) 샤오장 ( 校长 ) 5 행복하길바래 ( 祝你幸福 ) 리롱하오 ( 李荣浩 ) 6 추광자 ( 追光者 ) 천닝얼 ( 岑宁儿 ) 7 회적목마의고단 ( 回转木马的孤单 ) 치웨이 ( 戚薇 ) 8 FOREVER MARTIN GARRIX 9 FADED Alan Walker 10 고백풍선 ( 告白气球 ) 주걸륜 자료출처 :QQ뮤직(QQ 音乐 ) 운영목적ㅇ한국콘텐츠기업의중국진출에필요한맞춤형현지종합서비스제공공간구성ㅇ 1층 ( 기획전시공간 ) : 제작발표회, 언론발표회, 공동제작체결식등가능수용인원약 40~50 명내외ㅇ 3층 ( 스마트오피스 ) : 북경현지에서필요한사무및회의공간지원 회의실 2개 (10인/8 인 ), 사무공간 (16석), 라운지등으로구성 10 월넷째주음원 ( 한국 ) TOP10 순위 곡명 아티스트 1 그리워하다 비투비 2 CELEBRATE 하이라이트 3 난사람이제일무서워 에픽하이 4 나에게넌 다비치 5 연애소설 에픽하이 6 MOON U 갓세븐 7 후회해 박진영 / 헤이즈 8 베베 현아 9 YOU ARE 갓세븐 10 가을아침 아이유 자료출처 : QQ뮤직 (QQ 音乐 ) 1 층상설 기획전시공간 3 층스마트오피스공간 이용안내ㅇ대상 : 중국진출을원하는모든한국콘텐츠기업ㅇ예약 : 비즈센터홈페이지를통해사전예약 ( 문의사항 ( 세부문의사항은언제든지연락주시기바랍니다 ) ㅇ이단단주임 ( 전화 : , 이메일 : lidandan@kocca.kr) ㅇ김영빈주임 ( 전화 : , 이메일 : ybkim@kocca.kr)
11 2016 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가이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가입안내 목적 ㅇ중국진출콘텐츠사업자를위한중국최신비즈니스동향및다양한비즈니스가이드제공 주요내용 ㅇ제 1 장중국문화산업비즈니스준비 - 단계별진출방식 : 진출준비단계 / 협상단계 / 현지화단계 - 진출사례 : 라이센스계약사례 / 대표처설립사례 / 투자법인설립사례 - 각진출방법의장단점및유의사항ㅇ제 2 장중국문화콘텐츠시장진출방법 - 방송, 음악,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뉴미디어, 영화등 7 개산업의시장현황, 진출방안, 주의사항ㅇ제 3 장중국문화콘텐츠산업관련법률 - 저작권법, 상표권법, 세법및사례ㅇ제 4 장한국콘텐츠진흥원해외지원사업 - 북경사무소, 한국콘텐츠비즈니스센터 ( 북경 ), 정기적인행사리스트소개 한장으로쉽게보기머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사무소장김기헌입니다. 2015년 2월 12일한국콘텐츠사업자의중국진출활성화를위한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를설립하였습니다. 앞으로협의회는한국과중국의콘텐츠관련민간사업자간의협력을확대해나가고, 새로운중국의한류를위하여다양한노력을펼쳐나갈계획입니다. 중국진출에관심이있는한국콘텐츠사업자분들의많은지원바랍니다. - 다음 - 1. 명칭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 2. 회원자격 : 중국에이미진출하였거나혹은진출하려는한국콘텐츠산업종사자 3. 회원혜택 : 중국진출핵심정보교류 / 한중협력사업참여 / 중국진출컨설팅등 4. 모집기간 : 연간상시모집 5.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입회원서작성하여이향옥과장 [hiangok@kocca.kr] 에게제출 6. 협의회현황 KOCCA 홈페이지 - 콘텐츠지식 보고서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문의사항은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 전화 : , 이메일 : lidandan@kocca.kr) ㅇ임원구성 - 회장 (1 명 ) : 북경 751 라이브탱크문화창의전시공연장박철홍대표 - 부회장 (2 명 ) : 아이코닉스차이나이병규대표 ; GH E&M 차영회대표 ㅇ회원현황 : 총 170 명 (2017 년 12 월기준 )
12 입회원서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현지자문단운영안내 사무국장 회장 한글 생년월일 성 명 漢字 영문 성 별 남 여 현거주지 중국 한국 연락처 Tel: Mob: 회사명 업 종 설립일 사업자구분 개인 법인 회사주소주요실적 본인은귀협의회의설립목적에동의하고협회회칙에명시된내용에따라회원의의무와 준수사항을성실히이행할것을서약하면서회원으로가입하고자입회원서를제출합니다. 20 년 월 일 신청인 : ( 인 ) 자문단개요 ㅇ명칭 : 한국콘텐츠진흥원중국현지자문단 ㅇ임기 : 2017 년 6 월 ~2018 년 5 월 ( 위촉일로부터 1 년 ) ㅇ분야 : 마케팅 / 법률 / 회계 / 방송 / 게임 5 개분야 ㅇ구성 : 북경현지전문가 16 명 지역 분야 성명 소속 / 직위 비고 법률 김성훈 북경국연컨설팅 / 박사 중국투자업무전반 ( 법률, 지재권, 법인설립등 ) 법률 이수철 안걸변호사사무소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임훈기 인베스트베이징컨설팅 /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허욱 율촌법무법인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金燕 ( 김연 ) King & Capital/ 박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법률 金玉 ( 김옥 ) 법무법인태평양 / 변호사 중국프로젝트법률고문 마케팅 이병규 아이코닉스차이나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만애캐 ) 중국 마케팅차영회 GH Media/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박철홍 751 Live Tank/ 대표중국시장진출컨설팅 ( 전시 ) 마케팅 방현주 메이크어스 / 북경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김영찬 CJ중국본사 ( 신사업개발팀 )/ 총경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박용석 컴투스 / 북경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김두일 차이나랩 / 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이승원 다음카카오 / 중국대표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게임 ) 마케팅 冷凇 ( 렁송 ) 사회과학원 / 박사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방송 ) 마케팅 卢一鹏 ( 루이펑 ) Grand Vision Media/CEO 중국시장진출컨설팅 ( 홍보 ) 자문단운영방식 ㅇ신청대상 : 한국중소콘텐츠기업및예비창업자 ㅇ상담방법 : 온라인상담, 북경비즈니스센터內대면상담 ㅇ신청방법 : welcon.kocca.kr 회원가입 신청서작성 문의내용검토및확인 ㅇ상담비용 : 무료 ㅇ문 의 : 북경비즈니스센터이단단주임 , lidandan@kocca.kr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장귀하
13 한국콘텐츠진흥원위챗공식계정 Korea Content 2015 중국콘텐츠기업디렉토리북 목적ㅇ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을활용하여위챗 KoreaContent 계정의한국콘텐츠홍보를통한한국콘텐츠기업중국시장진출마케팅플랫폼구축 주요내용ㅇ메인콘텐츠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음악, 게임, 드라마세개분야총 80편작품및회사소개 - < 게임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연락처등 - < 음악 > :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 - < 드라마 > : 시나리오소개, 제작사, 배급사, 감독, 주연배우등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1 : 2014 코리아콘텐츠디렉토리북중국어버전의애니메이션메이션분야총 50편작품및회사소개 - < 애니메이션메이션 > : 작품소개, 회사소개, 주요가수및앨범소개, 연락처등ㅇ서브콘텐츠 2 : - 재중국한국콘텐츠사업자협의회회원사기업소개및소식 - 한중마켓활동, 공연, 스타소식및팔로우수증가에필요한이벤트등 사진및로고사용 K-Content 공식계정에프로젝트및회사소개를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북경사무소이단단주임 ( 전화 : , 이메일 : lidandan@kocca.kr) 에게연락주시길바랍니다. 목적 ㅇ한국콘텐츠기업의실질적중국진출을위한중국콘텐츠기업핵심정보제공 다운로드 : 한국콘텐츠진흥원홈페이지 ( 에서 디렉토리북 검색 주요내용 ㅇ게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메이션네개주요분야및최근가장큰이슈로되고 있는 B.A.T 기업관련중국콘텐츠주요기업 132개심층정보제공 - < 각장르별산업현황분석 > : 경쟁구도현황, 경쟁특징분석, 경쟁구조, 기업발 전문제점, 기업발전대책, 정책발전분석, 업계관리체제, 업계정책법규, 업계 발전계획등 - <132 개중점기업경영현황분석 > : 기본정보, 기업경영현황, 기업경쟁력, 성공사례분석 부록 <1,215 개중국콘텐츠기업리스트 & 기본정보 > : 회사명칭, 연락처, 주소, URL 등 분야 장르별 주요기업 게임 (30개) 종합 27개온라인배급 3개 종합 7개 방송 (28개) 유통 12개드라마제작 & 배급 6개 예능제작 & 배급 3개 종합 11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배급 2개 애니메이션메이션영화유통 10개 애니메이션메이션 (41 TV애니메이션메이션유통 4개 개 ) 만화제작 3개 만화유통 2개 모바일만화제작 & 배급 6개 모바일만화유통 3개 제작 & 배급 10개 영화 (3개) 유통 10개 배급 10개 텅쉰 1개 B.A.T(3개 ) 알리바바 1개 바이두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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