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45 다. 위에서예제로사용한작곡가들의합창작품에서한국적색채를나타나기위해어떻게이들요소를사용하였는지그리고연주자가이러한합창작품을해석하고실현하는데필요한연주자의국악적인해석방법에대하여연구하고자한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45 다. 위에서예제로사용한작곡가들의합창작품에서한국적색채를나타나기위해어떻게이들요소를사용하였는지그리고연주자가이러한합창작품을해석하고실현하는데필요한연주자의국악적인해석방법에대하여연구하고자한다."

Transcription

1 144 음악이론연구제18집 국문초록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나인용, 박정선, 그리고이건용의합창작품을중심으로 민인기 본논문은한국합창음악작품에나타나고있는우리전통의국악적인요소가서 양음악의장르(Genre) 인 합창(Choral Music)' 과어떻게어울려져나타나고또한표 현되는지에대한연구이다. 합창작품속에서서양음악의기본적인요소인선율, 리듬, 그리고화성들과한국음악의국악적인요소들이결합할때, 작곡가들은한국작곡가의 정체성을확립하는예술적요소로서이들을어떻게활용하였는지, 또한연주자는이 들작품을연주할때합창음악의특성을살려가면서한국음악적인효과와울림을만 들어작곡자와청중이공감하는연주를어떻게해낼것인지에대하여본논문을통하 여연구하고자한다. 연구의예제로사용한합창작품들은생존하고있는한국의대표적인작곡가로한국 적합창작품을많이작곡한나인용( 연세대학교음악대학작곡과명예교수), 박정선( 단국 대학교음악대학작곡과명예교수), 그리고이건용( 한국예술종합학교음악원작곡과교 수) 의작품중에서작곡자추천에의한합창작품들을사용하고자한다 앞에서언급한작곡가들의합창작품의대부분은한국전통음악의특징, 울림 (sonority), 색채(timbre) 그리고그외의음악적요소들을서양음악의기보법(music notation) 에따라서표기하였다. 서양음악은연주자의음악적인해석에기본이되는 기본적요소들이악보에정확히정량화( 定量化 ) 되어표기되어있다. 한국의전통음악 또한서양음악의악보와연주에비교해볼때정량화의의미는같으나, 연주자의연 주력그리고음악적해석에따라연주의유동성이매우크다. 따라서연주자는한국 음악의특성과울림등을잘이해하고활용해야작곡가의작품에서사용된국악적음 악어법을정확히표현할수있을것이다. 본논문의제목에서언급한 ' 국악적요소' 에대한정의는, 한국의전통적선율과 음계, 국악적장단을바탕으로하여나타나는리듬, 그리고서양음악에기초한화성이

2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45 다. 위에서예제로사용한작곡가들의합창작품에서한국적색채를나타나기위해어떻게이들요소를사용하였는지그리고연주자가이러한합창작품을해석하고실현하는데필요한연주자의국악적인해석방법에대하여연구하고자한다.

3 146 음악이론연구제18집 나인용, 박정선그리고이건용의합창작품을중심으로 들어가는말 약 19 세기말, 한국에서양음악이보급된여러갈래중, 서양의합창음악은기독교 의영향이컸는데특별히선교사들이가지고온찬송가(Hymn) 가서양음악의보급에큰 역할을담당하였고이는한국에서서양합창음악의보급과발전의기초가되었다. 이 후약 120여년에걸쳐서양음악의여러분야와더불어한국의합창음악은창작분야와 연주분야로나뉘어많은발전과성장을계속하였다. 한국합창음악의창작과연주는전 국의여러전문합창단( 국 시립합창단) 1) 에서매해창작작품등을공모하여연주회및 음반작업을통하여발표되고있으며, 한국합창총연합회2) 산하에한국합창작곡가협회가 발족되어기성작곡가는물론젊은작곡가들에게도활발한창작활동및작품이연주되 1) 전국에국립합창단을포함해약 50 여개의시립합창단이있으며, 이중절반인약 20~25 개의시립합창단은전원상임단원제도 (full-time) 로운영되고있다. 2) Korean Federation for Choral Music( 약칭 KFCM), 한국합창을대표하는조직으로, 산하단체로는초등학교합창연합회, 소년소녀합창연합회, 중고등학교합창연합회, 음악대학합창연합회, 일반합창연합회, 그리고전문합창연합회등이있으며, 매년한국합창음악의발전을위해한국합창제및한국합창심포지엄등을개최하고있다.

4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47 어지는기회가확대되고있다. 연주분야도우리나라는세계어느나라에서찾아볼수없는합창음악의전성기로서 각도시마다시립합창단그리고음악대학합창단, 다양한형태의아마추어합창단을통하 여가히 합창대국 으로서의다양한활동이이루어지고있고, 특별히전문합창단에의해 수준높은합창작품들이연주되고있다. 필자는오랜기간동안전문합창단의지휘자로 활동하면서다양한형태의한국합창작품들을연주하였고, 이러한경험을바탕으로합창 음악에한국의국악적요소들이서양음악의기본적요소들과어울려져어떻게한국작곡 가의정체성을확립하는예술적요소로나타나는지, 또이러한요소들이연주되었을때 음악적효과와울림이어떻게한국합창음악의특징적인양식을구성하는지에대하여본 논문을통하여연구하고자한다. 우선국악적요소를정의해볼때, 한국의전통적선 율과음계, 국악적장단을바탕으로하여나타나는리듬, 그리고서양음악에기초한화 성이한국적색채를나타나기위해어떠한방법으로사용되었는지, 그래서서양음악을 전공한작곡가의음악적이상( 理想 ) 이국악과접목되었을때새로운음악적인양식과 한국적인창작물이탄생할수있었고그것을연주자는어떤논리적인방법으로해석하 여청중에게들려주어야하는지에대하여연구하고자한다. 본연구에서는한국의생존하는대표적인작곡가이며, 전문합창단을위한작품을많 이작곡한나인용( 연세대학교음악대학작곡과명예교수), 박정선( 단국대학교음악대 학작곡과명예교수), 그리고이건용( 한국예술종합학교음악원작곡과교수) 의작품 중에서작곡자추천에의한합창작품 3) 들을연구의실례로사용하고자한다. 작곡가들의작품에나타난국악적인요소에대한분석은 I 장에서, 그것을해석하여 실현하는데필요한연주자의국악적인해석방법에대하여는 II 장에서논술하고자한 다. 3) 나인용의 청산별곡, 비롯함도마침도없는님아, 가시리, 이건용의칸타타 들의노래, 박정선의 인천미사, 달아달아밝은달아, 워낭소리, 엄마야누나야

5 148 음악이론연구제18집 I. 한국합창곡에나타난전통적선율, 리듬및화성적자원 1. 한국의전통적선율과음계 한국음악의전통적선율과음계를나누어언급하고자한다. 그주된이유로는일반적의미에서선율이란물론음계를바탕으로하여이루어지지만우리전통음악에서는 ( 서양음악에서도마찬가지이지만) 모든선율의나타나는구성음들이음계에나타나는구성음들과반드시일치하지는않기때문이다. 우리전통음악선율의일반적특징에대한설명과이러한특징을바탕으로작곡한한국합창음악의실례를살펴보고자한다 선율 한국전통음악에서선율의특징중가장먼저생각할것은민요같은독창곡이나, 산 조같은기악독주등의선율처럼단( 單 ) 선율이라는특징이다. 그러나 < 영산회상>, 가곡 등여러악기들이합주로연주하는음악의경우각악기들이동일한선율만을연주하는 것이아니기때문에엄밀하게말해서한국전통음악을단선율이라고단정할수는없을 수도있다. 단선율적성격이란전통음악의합주에서각성부나악기의선율이완전히 일치하는유니슨(Unison) 의선율은아니지만서로조금씩다른선율가운데각악기의 선율들은공통으로표현하고자하는동일한선율이존재한다는사실이다. 즉단순한단 선율도아니고그렇다고화성(Harmony) 적진행이나다성(Polyphony) 적진행이아닌 헤테로포니 (Heterophony) 4) 적진행으로전통음악의선율적특징이나타난다는점이 다. 5) 필자는이러한헤테로포니적특징을기본으로작곡한한국합창음악을찾아보았으나 4) 다성( 多聲 ) 음악의가장원시적연주형태의하나로같은선율을복수의성부( 聲部 ) 로동시에연주할때원래의선율과그것을장식하거나변형한선율이동시에존재하는상태를이른다. 극동지역이나동양의음악 ( 예: 인도네시아의가믈란 (Gamelan) 음악) 에이성격을지닌것이많다. 음악대사전, 세광음악출판사, 1996, pp 참조. 5) 최헌, 한국전통음악의선율분석방법시론, 정신문화연구논문집, Vol. 20, No. 1, 1997, pp

6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49 우리전통음악의 < 수제천> 6), < 경풍년> 7) 등에나타난것같은형태의헤테로포니는나 타나지않는다. 국악적요소를갖고창작한한국합창음악이라할지라도합창음악의특 성상서양음악에기초한화성이나다성적진행으로바탕으로작곡되었기에위에서언급 한우리전통음악의단선율적특징이구체적으로나타나기어렵기때문이다. 한국전통음악에서선율의두번째특징으로는선율을이루고있는주( 主 ) 음혹은골 격음의앞이나뒤에서서양음악의장식음처럼그음을꾸며주는역할을하는시김새 8) 가 많이있다는것이다. 결국서양음악에서의장식음이라고생각하는것이시김새를이해 하는가장쉬운방법이라고할수있겠다. 이건용의칸타타 들의노래 의혼성합창곡인제4곡 한울이여, 이백성을어둠에서 건져주소서 의첫도입부분에이러한시김새를사용하였는데, 이시김새를보면바로 어떤민요의한소절이생각난다. 바로동부민요 한오백년 이다. E 음이 B 음으로완전 4 도하행할때한음을걸쳐서진행된다는점이 한오백년> 과여러동부민요의진행과 비슷하다. 악보 1 동부민요 한오백년> 6) 궁중연회에서사용하는연례악의한종류로매우느리면서불규칙한박자구조의관악합주이며, 정읍( 井邑 ) 이라고도불리운다. 백대웅, 한국전통음악분석론, 도서출판어울림, 2003, p. 22. 참조. 7) 가곡의 우조두거 에서가사는빠지고반주만기악곡화하여관악합주로연주되는곡으로, 경풍년, 수룡음, 염양춘을한데묶어서 자진한입 이라고부른다. 장사훈 한만영공저, 국악개론, 한국국악학회, 1975, pp 참조. 8) 전통음악에서골격음의앞이나뒤에서그음을꾸며주는장식음또는잔가락을말하는것으로각악기마다주법이다르기때문에다양하며, 정악 민속악등각악곡에따라독특한시김새가있다. 연주자에따라서다르게나타나며, 연주실력에따라크게분류된다. 농현( 弄絃 ), 전성( 轉聲 ), 퇴성( 退聲 ) 등은모든악기에공통적으로사용되는대표적인시김새이다. 음악대사전 세광음악출판사, 1996, p 참조.

7 150 음악이론연구제18집 악보 2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한울이여, 이백성을어둠에서건져주소서, 마디 1-5 위에서제시된마디외에도이곡에서는비슷한유형의시김새가자주등장하여동 부민요의느낌을곡에담으려고한흔적을볼수있다. 이건용은우리민요에많은관 심을가졌는데피아노독주곡 < 상주모심기노래에의한변주곡>, 관현악 < 상주모심기 노래에의한변주곡>, 토속민요가락에의한 < 목도소리>, 25 현가야금독주곡 < 한오백 년> 등여러우리민요를소재로하여다양한형태의작품을남겼다. 다만우리전통음악에서시김새는서양음악의장식음보다모양새나표현이더욱다 양하고자주그리고많이쓰인다. 합창음악에서이러한시김새를적절히활용함으로써 국악적성격을지닌선율을표현할수있다. 시김새의종류, 음악적특징과이러한시 김새가한국합창음악에서실제로작품속에사용한실례를살펴보고자한다.

8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51 (1) 농현( 弄絃 ) 의예 요( 搖 ), 요롱( 搖弄 ), 농( 弄 ) 이라고도하며거문고나가야금같은현악기에사용되는 왼손주법중의하나로서장식법의일종이다. 국악의특징은이장식법즉농현이가장 중요한요소이다. 그이유는농현을하여나오는음은어떤음에부수적으로있을수도 있고없을수도있는그런것이아니라, 바로그음자체이기때문이다. 9) 본( 本 ) 음이외 에여러가지음을내는수법을뜻하는말로써. 음을떨어준다. 또는 흔들어준다. 의뜻을갖고있으며, 현악기에서사용하는농현을때로는대금, 피리와같은관악기나 성악에서의떠는소리로표현할수있다. 서양음악의비브라토(vibrato) 와비슷한것으 로음을소리내자마자바로요성하는형태와음을어느정도길게뻗다가끝으로가면 서잘게흔드는형태가있다. 악보 3 나인용, 청산별곡, 마디 5-8 9) 장사훈 한만영공저, 국악개론, 한국국악학회, 1975, pp

9 152 음악이론연구제18집 악보 4 박정선, 달아달아밝은달아, 마디 (2) 추성( 推聲 ) 의예 음의끝을밀어올린다. 또는 음의끝을들어올린다. 라는표현법으로저음에서 고음으로진행할때저음을밀어올려곡선의흐름을만들면서고음에이르게하는연 주형태로, 현악기의줄을밀어올리며연주하는방법이다. 본음을소리낸후본음에서 약2도또는 3 도끌어올리거나, 앞의음에서밀어올려본음을소리내는방법을말한 다.

10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53 악보 5 나인용, 비롯함도마침도없는님아, 마디 1-4 (3) 퇴성( 退聲 ) 의예 추성과는반대로의미로후타음인퇴성은 꺽는목 또는 미끄러떨어뜨리는소리 이다. 10) 고음에서저음으로선율이진행할때고음을떨어뜨리면서저음에이르게하는 방법으로, 어떤음을소리낸후에그음에서아래음으로진행하는현악기의밀었던줄 을흘려내는방법을말한다. 악보 6 박정선, 워낭소리, 마디 ) 위의책, p. 18.

11 154 음악이론연구제18집 (4) 전성( 轉聲 ) 의예 말그대로 음을굴러가듯 이연주하는방법으로, 순간적으로알차고힘찬소리를 내기위하여줄을굴려내는연주기법이다. 악보 7 박정선, 워낭소리, 마디 한국전통음악선율의세번째성격으로는성악적특성을들수있다. 특별히한국 의전통성악곡 11) 의경우에는기악과다른선율적특징을갖는다. 성악적특징이란의 미있는가사를갖는것으로선율구조가가사의구조와밀접한관련을갖는것으로볼 수있다. 즉가사의의미상단락이나, 통사적기능이선율의구조에도영향을끼쳐, 가 사의단락에따라서선율의단락을구분할수있고, 가사의통사적기능에따라선율의 종지형등의음악적인기능이자리잡게한다. 12) 이렇듯우리전통음악의선율이성악 적인특성을바탕으로하고있기에다른기악창작곡에비해국악적요소를지닌합창 작품을작곡하기가접근성에있어서훨씬용이하다고할수있다. 서양악기를통해우 리전통음악의어법과특성을표현하고또연주하기에는여러가지한계가있으나, 성 악인경우전문합창단원이서양적발성을갖고있다하더라도, 어느정도의훈련을통 해우리의전통적선율과느낌을가깝게표현할수있다. 또한가사의선택에있어서도 11) 판소리, 민요, 가곡, 시조, 가사, 범패등이있다. 12) 최헌, 한국전통음악의선율분석방법시론, 정신문화연구논문집, Vol. 20 No. 1, 1997, p. 56.

12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55 작곡가들은일반적인혹은현대적시( 詩 ) 를가사로하기보다우리의전통적속요나시 조, 구전으로전해진설화, 고전적작품, 옛문인들이썼던가사( 歌辭 ) 나시조등한국 적소재를갖고있는가사( 歌詞 ) 를대부분사용하고있다. 나인용의국악적요소를지닌합창음악에서는 1978 년에작곡한 < 가시리>, 1994년에 작곡한 < 청산별곡> 등고려속요나고려가요를가사로한작품과 1994 년에작곡한 시 조 3 편에의한합창곡 등시조를가사로사용하였으며, 박정선의합창작품에서도같은 소재의 < 가시리 >, < 청산별곡 > 과 재주도해녀의노젓는소리- 해녀의노래, 초벌매는 소리- 오, 헤루사, 목도소리 -허기여허 등한국전통노동요에나오는가사를주제로 하여작곡하였다. 특별히박정선은한국민속적전래동요( 傳來童謠 ) 13) 를가사로한합 창곡을많이작곡하였다. 이건용의합창작품에서는작곡자자신이직접시를쓰거나, 기 존시인의작품을골라이를손수본인의작곡어법에맞게각색하여우리전통의노랫 말의뜻을좀더구체화하고강조하였다. 14) 한국전통음악선율의또다른특성은반복에있다. 즉동일가사또는선율을계속 반복해나간다는것이다. 이러한반복과변화의특성을지닌대표적인악곡으로는민요 를들수있다. 후렴구가지속해서반복되어서진행되기도하고반복되는가운데가사 만조금씩변하여연주되기도한다. 또한전통음악가운데 도드리 라는용어를많이사 용하는데이는악곡의명칭, 장단의명칭, 형식의명칭으로도사용된다. 도드리 의기본 적인개념은 반복한다 는의미인데이러한 도드리 의명칭이 < 영산회상> 에서의 상현 도드리, 하현도드리, 염불도드리, < 천년만세> 의 계면가락도드리, 양청도드리, 우 조가락도드리 그리고 웃도드리, 밑도드리 등여러악곡에서도쓰이고있는것으로 보았을때반복은전통음악의선율에있어서중요한특징중하나로생각할수있다. 15) 한국합창음악에서위의선율적인특징을활용한동일선율과가사의반복은무수히많 이나타난다. 이건용의합창음악에서는가사의반복법이중요한특징이라고할만큼전 합창작품에걸쳐서많이사용하는기법이다. 이러한반복은가사의의미를깊이새기는 데에기여할뿐만아니라동기(Motive) 의발전에도도움을주는바, 이건용은반복에 대해다음과같이설명하고있다. 16) 13) < 꽃분네야 >, < 새야새야>, < 둥기둥기둥기야 > 등. 14) 이건용, 시, 노랫말, 노래, 민족음악론, 한길사, 1990, p ) 최헌, 한국전통음악의선율분석방법시론, 정신문화연구논문집, Vol. 20 No. 1, 1997, pp ) 홍준철, 이건용의합창음악연구, 세종대학교대학원, 1996, p. 41.

13 156 음악이론연구제18집 노래의경우반복은문제가되지않는다. 만일음악적으로필요하다면같은가사는여러번이고되풀이될수있다. 음악에있어서노랫말의반복이의미의중복이기보다는음의구축으로받아들일수있기때문이다. 17) 1-2. 음계 우리전통음악의선법과음계를보는데에는두가지견해가있다. 장사훈 한만영 공저의 국악개론 에서언급한우리전통음악의음계를평조와계면조로나누는일반적 견해와백대웅의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에서언급한우리전통음악의음계를계명 창 18) 으로바꾸어각음계의근음을그이름으로하는견해가있다. 먼저우리전통음악의음계를평조와계면조로나누고있는 국악개론 에서의음계 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 평조 5음음계의솔(sol) 선법으로각구성음들의음정관계를보면장2 도, 단3 도, 장2 도, 장2 도, 단3 도로이루어져있다. 계면조에비하여 3도진행이많고농현이계면조보다 덜격렬하게표현된다. 아래 악보 8 의 5음중에서남려19)(C 음) 는시조, 민요, 판소 리, 산조등의음악에서반음높은무역20)(Db 음) 이되기도한다. 21) 17) 이건용, 음악과앎에대하여, 민족음악론, 서울 : 한길사, 1990, p ) solmization. 19) 한국전통음악의 12 율명(Eb 黃 ( 根音 ) 으로시작함 ) 중, 9 번째음의명칭으로서양음악의 C 음에해당된다. 20) 한국전통음악의 12 율명중, 10 번째음의명칭으로서양음악의 Db 음에해당된다. 21) 장사훈 한만영공저, 국악개론, 한국국악학회, 1975, pp

14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57 악보 8 평조의음계 아래 악보 9 의나인용합창작품 < 청산별곡> 에서보면위의평조를기본으로한 5 음음계(Bb, C, Eb, F, G) 를사용하였고, 피아노반주부에서는선율적부분뿐만아니라 화성적요소로도이러한 5음음계의색채가나타난다.

15 158 음악이론연구제18집 악보 9 나인용, 청산별곡, 마디

16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59 (2) 계면조 5음음계의라(la) 선법에해당되고평조에비해 3도진행보다는 2 도, 4도진행이많 은편이다. 3음음계의계면조는임종 22) (Bb 음) 을약간흘러내려퇴성을하는점과황 종 23) (Eb 음) 을떨어연주하는점이특징이다. 24) 나인용의합창음악에서는계면조중시 조의음계가자주나타난다. 시조의음계란주로시조에서쓰이는음계로써마지막음 인 Bb 음을흘려내려서소리를내는것이큰특징이다. 25) 악보 10 시조의음계 나인용의 < 청산별곡 > 에서보면위의 악보 10 에서설명한대로 3음음계 (F, Bb, C) 가 중심이되어합창부분및반주부에화성적기능으로도사용하고있다. 나인용은 3음음 계또는 4음음계를선적으로사용하면서, 반주부는음계의구성음들을모아서수직적인 화성을구축하는음악어법을사용한다. 아래악보에서피아노반주부의화성과아르페 지오(arpeggio) 를사용하여작곡자가표현하려는울림은가야금소리를상징하는것이 다. 22) 한국전통음악의 12 율명중, 8 번째음의명칭으로서양음악의 Bb 음에해당된다. 23) 한국전통음악의 12 율명중, 첫번째음( 根音 ) 의명칭으로서양음악의 Eb 음에해당된다. 24) 장사훈 한만영공저, 국악개론, 한국국악학회, 1975, pp ) 위의책, p. 21.

17 160 음악이론연구제18집 악보 11 나인용, 청산별곡, 마디5-12 두번째견해로백대웅의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에서제시한우리전통음악의음 계를 계명창 으로바꾸어각음계의근음을그이름으로하는음계는다음과같다. (3) 솔음계( 창부타령음계)-우조길 악보 12 솔음계( 창부타령음계)

18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61 순차진행이많고 도 에서 솔 로하향진행하는완전4도의선율골격이뚜렷한종지 형태를보이고있다. 농현이나요성, 퇴성을별로사용하지않고, 장3도의음정이자주 나타나면서씩씩하고명랑한느낌을준다. 서양음악의장조에비유하기도한다고한 다. 26) 이건용의합창음악을보면위에서언급한백대웅의음계이론에조금더접근해있 다. 칸타타 들의노래 중제7곡인 노래해다오 의전주부분에보면이곡의골격음 은 E, F#, A, B, C# 5 개의음으로이루어다. 이곡에기보되어있는조표 A 장조의이동 도법계이름으로이골격음들을보면 솔, 라, 도, 레, 미 가된다. 이음계는앞에 서소개했던전통음악의음계중에서우조길( 솔음계) 에해당된다. 악보 13 26) 백대웅,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도서출판어울림, p. 218.

19 162 음악이론연구제18집 악보 14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노래해다오, 마디 1-8 같은칸타타 들의노래 의마지막곡인 녹두꽃이피면 에서도같은음계가나타나 다. 이곡의골격음은 E, G, A, B, D 5 개의음이다. 이곡에기보되어있는조표 C 장조의 이동도법계이름으로이골격음들을보면 미, 솔, 라, 시, 레 가된다. 이음계는앞 에서소개했던전통음악의음계중에서우조길( 솔음계) 에해당된다. 하지만 시 음은앞 에서소개했던전통음악의어느음계에도등장하지않기때문에이곡에서전통음악의 음계를설명하기에는다음의라음계로설명을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생각된다. 악보 15

20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63 (4) 레음계( 수심가음계)- 평조길 악보 16 레음계( 수심가음계) 레음계는평조길로부르기도하며서도민요에서많이찾아볼수있고, 영산회상 에 도나타나고있다. 레 와 솔, 솔 과 도 의완전 4도가함께선율골격을이루고있어 서각장의종지형태는 도 에서아래의 레 로단7 도하행한다음 솔 에서끝나는독 특한진행을볼수있다. 이건용의칸타타 들의노래 중제2 곡인 님이여, 개벽의한울님이여 에위의평조 길의음계가나타난다. 이곡에서주로사용되는골격음은 D, E, G, A, C 모두 5개의음 이다. 이곡에기보되어있는조표 G 장조이동도법의계이름으로이골격음들을보면 솔, 라, 도, 레, 파 가된다. 하지만 파 음은앞에서소개했던전통음악의어느음 계에도등장하지않고, 더불어 F# 음이거의등장하지않기때문에이곡에서전통음악 의음계를설명하기에는다음의평조길( 레음계) 로설명을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생각 된다.

21 164 음악이론연구제18집 악보 17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님이여개벽의한울님이여, 마디 두번째로아래 악보 19 의바리톤독창곡인제3곡 저어린여인을보아라 에서 마디 83 부터의골격음은 B, C#, E, F#, A 5 개의음이다. 이곡에기보되어있는조표 E 장조의이동도법의계이름으로이골격음들을보면 솔, 라, 도, 레, 파 가된다. 하지만 파 음은앞에서소개했던전통음악의어느음계에도등장하지않기때문에이 곡에서의음계를설명하기위해서는앞의제2 곡인 님이여, 개벽의한울님이여 와같이 다음의평조길( 레음계) 로설명을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생각되어진다. 악보 18

22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65 악보 19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저어린여인을보아라, 마디 (5) 미음계( 육자배기음계) 악보 20 미음계( 육자배기음계) 먼저소개한장사훈 한만영공저의 국악개론 에서의호남소리의계면조와거의비 슷한특징을보이지만 목 이라는개념대신 청 이라는개념을사용하고있고, 더음청 과 엇청 을추가로설명하고있다. 여기서 엇청 은전조하는다리의역할을한다고설 명하고, 더음청 은 본청 에서 떠는청 으로진행할때경과음으로나타난다고설명하고 있다. 27) 장사훈 한만영공저의 국악개론 에서설명한호남소리의계면조와비슷한특 징을보이고있다. 이건용의칸타타 들의노래 중제10곡인 넘자넘어라우금고개능티고개 에서 다음의계면길을주로사용하고자하였다. 27) 백대웅,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도서출판어울림, pp

23 166 음악이론연구제18집 악보 21 앞에서설명했던계면길이 ' 떠는청', ' 본청', ' 꺾는청' 이있다고했는데이곡에서는 ' 떠는청' 은생략하고있다. 이는합창곡에서 ' 떠는청' 이등장할경우전체적이합창의 어울림이흐트러지기때문에이건용은 ' 떠는청' 의사용을지양한것으로여겨진다. 하지 만 ' 꺾는청' 을등장시켜계면길의느낌을가져가려고한흔적또한나타난다. 악보 22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넘자넘어라우금고개능티고개, 마디 13-16

24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67 악보 23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넘자넘어라우금고개능티고개, 마디 위의 악보 23 마디 부분에서는 ' 본청' 이변한계면길 악보 21 의음계로 진행을하게된다. 2. 국악적장단을바탕으로하여나타나는리듬 한국의전통음악에서장단은기본적으로리듬과함께박자의의미를담고있다. 각 각의장단마다고유한패턴이있어한음악의박자를나타내게된다. 중모리장단으로 된음악은 3/4 박자, 중중모리와자진모리장단으로된음악은 6/8박자혹은 12/8 박자, 엇모리장단으로된장단은 5/8박자혹은 10/8 박자로나타내고있다. 한국합창음악에

25 168 음악이론연구제18집 나타난리듬을보면, 국악적장단을바탕으로하여작곡한작품인경우앞에서설명한 대로 3/4 박자, 12/8 박자 ( 혹은 6/8 박자, 9/8 박자형태가나타나기도함) 의형태가많 이나타나고있다. 나인용의작품 < 청산별곡> 에서보면베이스에서합창이시작하는부분에 중중모리 장단 을사용하여국악적요소를나타냈다. 28) 악보 24 나인용, 청산별곡, 마디 악보 25 중중모리장단 28) 김민아, 나인용의합창곡에나타난전통적요소와현대기법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2001, p. 15.

26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69 또한장단은박자와함께음악의빠르기의의미도담고있다. 같은 12/8박자의음 악에서도중중모리의음악보다자진모리의음악이좀더빠르고, 같은 4/4박자임에도 휘모리장단이동살풀이장단보다빠른것으로보아도그의미를담고있음을알수있 다. 장단은하나의기본패턴을가지고있지만그기본패턴이언제나끝까지반복되지는 않는다. 밀고, 달고, 맺고, 푸는장단이있어기본형태에서계속변형되어연주한다는 점이특징이다. 29) 이것은한국의전통음악선율진행이기, 승, 전, 결의형태를보여주고 있기때문이다. 그리고한국의전통음악의장단은서양음악과는달리강박이항상첫 박에나오지는않는다. 서양음악의경우악센트나별도의표기가없는보통의경우첫 박에강박이나오는것이일반적이다. 하지만우리나라전통음악에서는장단마다강박 의위치가다르게나타난다. 30) 이건용의합창작품에는국악의장단적인특징이많이나타난다. 칸타타 들의노래 중제3 곡인 저어린여인을보아라 를보면, 이곡의박자는 18/8 박자이고, 시작템포 는 = ca.52 느리게 이다. 이후 악보 29 마디 28 에서 6/8 박자로변하고템포는 = ca.52 조금빠르고활기있게 이다. 템포는크게차이나지않지만박자의변화와나 타냄말의변화로보아 영산회상 에서도드리장단이타령장단으로넘어갈때의느낌을 이곡안에서표현하고자한것으로생각된다. 악보 26 도드리장단 영산회상 악보 27 타령장단 영산회상 29) 김청만 김광섭, 한국의장단, 민속원, p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제19 권, pp

27 170 음악이론연구제18집 위의도드리장단에서의박자 6/ 는결국 18/8 박자와같고, 타령장단에서의 4/ 는 6/8 박자의두마디와같다. 악보 28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저어린여인을보아라, 마디 1-3 악보 29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저어린여인을보아라, 마디 28-31

28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서양음악에기초한화성적자원 한국전통음악에서선율과장단의중요성에비해상대적으로화성의의미는없다고 해도과언이아니다. 그러다보니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화성의경우서양음악에기초 한화성일수밖에없고, 작곡자들의공통적인고민은서양음악화성을한국적색채를 나타나기위해어떻게응용하여사용하느냐하는것이다. 결국이부분은전적으로작 곡가의창의적인화성색채구현에달려있다. 박정선은한국적인화성색채의창출과음색(timbre) 을얻기위해 3 도화성, 부가화 음같은전통적인서양화성과더불어 4 도구성의화음및병행법(parallelism), 투영법 (mirroring), 복화음(polychords) 그리고혼합화성(compound harmony) 등을활용하 였다. 31) 박정선의 인천미사 중제2곡인 영광 을보면 D, G, C, F 음의 4도구성의화음을 그리고 엄마야누나야 에서도 B,E, A, D 음의 4도구성의화음으로사용하여한국적인 색채를표현하였다. 악보 30 박정선, 인천미사 중, 제2 곡 영광, 마디 ) 박정선, " 단국대학교음악대학작곡과정년퇴임기념강의 ", 한국적화성, 2009.

29 172 음악이론연구제18집 악보 31 박정선, 엄마야누나야, 마디 43-46

30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73 이건용의합창작품에서보면, 화성을구축할때앞의 1-2, 음계 에서언급한대로 한국의전통적인음계를그대로사용하기도하고, 작곡가스스로악곡에따라적절한 음계를만들어사용하기도한다. 32) 장 단조의색채를나타내는정확한 3화음의울림을 피하면서이건용만의한국적색채를갖고있는화음을만들어내고자, 기본 3화음을이 루고있는구성음위에단2 도, 장2도의부가음 (added note) 을자주사용하고있다. 또 한박정선의화성어법처럼 4도구성혹은 5 도구성의화음및혼합화성(compound harmony) 등을사용하고있는데칸타타 들의노래 에서는 5도구성의화음을자주 사용하고있다. 악보 32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백성은나라의근본, 마디 1-2, ) 홍준철, 이건용의합창음악연구, 세종대학교대학원, 1996, p 47.

31 174 음악이론연구제18집 나인용의화성어법은앞에서서술한것같이음계의구성음들을수직적으로구축하 여사용하는데, 표현하려는악기( 가야금) 의음향에맞추어화성구조를변형하여사용하 기도한다. 악보 33 나인용, 가시리, 마디 71-80

32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75 II. 합창음악에접목( 椄木 ) 된한국음악의특징과해석 ( 연주자의입장에서바라본) 서양음악은계량화 ( 計量化 ) 33) 된음악적요소를근거로작곡과연주가이루어진다. 즉연주자의음악적인해석에기본이되는선율, 화성, 리듬, 빠르기등은악보에정확 히기록되거나표기되도록정량화 ( 定量化 ) 34) 되어있다. 그리고연주자는이러한정량화 된음악적모든요소들을근거로하여작곡자가원하는소리와울림에좀더가까이접 근할수있도록해석하기도하고, 때로는연주자의음악성에의하여재창조적울림과 33) 어떤현상의특성이나경향따위를간접적으로헤아려객관적인수량으로나타내는것으로서양음악에서계량화란예를들어마디, 박자, 음계등을의미한다. 34) 어떤대상의양이측정되어수치가매겨지는것.

33 176 음악이론연구제18집 창의성을발휘하여연주하기도한다. 한국전통음악악보인정간보( 井間譜 ) 35) 는서양음 악의기보법에비교하여볼때, 정량화의의미는같으나악보에표기되는기보법이서 양음악과매우달라서, 서양음악연주자가정간보를이해하는것은어렵다. 정간보에기 록된음악은매우구체적이고정확하다. 한국의서양음악작곡가들은정간보에기록되 어전래되어진음악을유산으로간직하고그것을바탕으로창작된음악을오선보에표 기한다. 본연구에서는창의적인연주방법의아이디어를찾기위하여역( 逆 ) 으로국악적 인소재로작곡되어진합창작품을오선보에서정간보로역보( 譯譜 ) 하여보았다. 아래 < 악보 34> 의예는박정선의 < 엄마야누나야> 마디 1-8 부분이고, 다음의 < 악 보 35> 는 < 악보 34> 를정간보로역보하여표기한예이다. 일반적으로정간보와오선보사이에는몇가지차이점이있는데, 첫째로정간보에는 오선보에포함된구체적인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이표기되지않는다. 국악에서아 티큘레이션은서양음악의레가토(legato) 기법으로처리하는경우가대부분인데, 이는국 악이선( 線 ) 적인부분이많기때문이다. 둘째로정간보에는서양음악의마디에해당하는 대강 ( 大綱 ) 36) 에장단이표시되며, 장단이제시하는강세에따라서연주한다. 셋째로정 간보는 5 음음계로표시하고, 오선보는 7 음온음계로표시한다. 이때두음계에서온음 계의네번째음인 ' 파' 와일곱번째음인 ' 시' 를기록하는데악보상에차이를보인 다. 정간보에서는시김새인전성, 추성, 퇴성, 농현은음으로기록하지않고기호 ( 예: ) 로표시한다. 오선보를사용하는작곡가들은그것을악보상에구체적으로앞꾸밈음, 뒤꾸밈음또는실음으로표기한다. 이런차이로인하여정간보의시김새는 5음음계의 다음음으로연결된다. 예를들면추성에서 미 는 ' 미' 에서시작하여 파 가아닌 솔 로상행하며, 퇴성에서 도 는 시 가아닌 라 로하행한다. 농현에서 미 는 미 와 솔 의 3도간격- 파 는없는음- 으로음을떨어준다 (vibrato). 35) 조선세종때창안된동양최초의유량악보 ( 有量樂譜 ) 로그모양이바둑판처럼생겨서마치우물정( 井 ) 자와같다고하여붙여진이름이다. 36) 오선보의마디처럼나누어간( 間 ) 을만들었는데, 정간보상에굵은선으로표기한다.

34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77 악보 34 박정선, 엄마야누나야, 마디 1-8

35 178 음악이론연구제18집 < 악보 35> 박정선, < 엄마야누나야>, 마디 1-8 ( 정간보) 남성 (T, B) 파트 여성 (S. A) 파트 ( 마디 1-6 ) ( 마디 7-8 )

36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79 아래 < 악보 36> 에서마디 3의장식음 G 음은오선보에서표기는 9/8 박자의두번째 박 E 음의뒤꾸밈음이다. 그러나정간보로옮겨보면세번째박 大 ^ 로기보하여세 번째박 E 음의추성( 앞꾸밈음) 으로표기한다. 이때연주자는국악적인음악의양식을 실현하기위하여서양음악의전통적인해석을따를것인지, 시김새인추성으로연주해야 하는지결정해야한다. < 악보 36> 박정선, < 엄마야누나야>, 마디 3, 오선보와정간보 아래 < 악보 37> 에서마디 4의장식음 D 음은 C 음의비화성음인전타음 (appoggiatura) 으로볼수있다. 이것이정간보에표기될때는오른쪽정간보맨아래 칸에 南 ^ 으로표기된다. 정간보상의음가는오선보에서제시하는것과다르게 기 호 ^ 로표기되어서국악연주자일경우시김새인추성으로해석한다. 즉, C 음의윗음 인 D 음에서시작하여단순히장2도하행의서양적연주법이아닌국악적끌어내리기 (Glissando Down) 기법으로연주해야한다.

37 180 음악이론연구제18집 < 악보 37> 박정선, < 엄마야누나야>, 마디 4, 오선보와정간보 국악적요소를갖고작곡된합창음악의경우, 이번연구에실례로사용한합창작품 은물론대부분의작품에서보면한국전통음악의울림과색채그리고모든음악적요 소들을서양음악의기보법에따라서기록할수밖에없다. 그러므로연주자는이러한부 분을재해석하여한국음악의표현과정신을서양음악의연주법안에서수용해야한다. 박정선은국악의여러가지요소를현대적인음악어법으로전환한작품을많이선보 인다. 그의합창음악은작곡자가원하는소리와울림즉작곡자자신의음악이악보에 구체적으로서술되어있다. 그래서연주자에게요구하는악상표현에관련된지시어가매 우정확하고다양하며많은부분에세세하게표기되어있다. 그는무반주합창(a cappella) 음악을주로작곡했는데, 이는평균율의피아노반주부를철저히배제함으로 써전체적으로한국적색채와국악의울림을충실히표현하기위함이다. 앞장에서언 급한나인용과이건용의음악적특징을모두갖고있다. 즉나인용의합창음악에나타 났던선( 線 ) 적인특성과이건용의음악에서표현되었던동( 動 ) 적인특성모두를자신의 작품에반영하고있다. 그의합창음악에는성악곡인판소리에서들려지는소리( 昌 ), 아 니리 ( 白 ) 37), 그리고고수( 鼓手 ) 가하는추임새등판소리의다양한특성, 그리고느린템 포에서시작하여점층적으로빠르게끝나면서도음악적인요소가모두포함되어있는 산조의특성을성악의울림으로전환하여나타나는어법등을사용하여자유롭게한국 적인요소를그의작품속에서표현하고있다. 37) spoken dialogue, 서양음악의 recitative secco에해당한다.

38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81 아래 < 악보 39> 나인용의 < 가시리> 마디 1-10 부분은백대웅의음계이론에비추어 볼때미음계( 계면길) 로되어있다. < 악보 38> < 악보 38> 나인용, < 가시리> 에사용된미음계( 계면길) 위의음계를바탕으로볼때, 나인용의 < 가시리> 첫부분에사용된음계중마디 6 의 Db 음과마디 8의 Gb 음은 계면길 음계외의음이다.

39 182 음악이론연구제18집 < 악보 39> 나인용, < 가시리>, 마디 1-10 < 가시리> 에서선율을주도하는음의진행은 F 음을 본청 으로하는계면길음계를 기준으로하고있다. 나인용은 1978년작곡당시현재와같이정리된음계를바탕으로 작곡하기보다는작곡가의직관( 直觀 ) 에의하여작곡38) 을한것으로판단된다. 위의 < 악보39> 에서작곡가가사용한 Gb, Db 음을국악음계를따라해석한다면마디 6의 Db 음은앞에 C 음의퇴성을표기한것이고, 마디 8의 Gb 음도앞의점2분음표 F 음의 퇴성을표기한것이다. 그래서연주자는오선보에의한정확한단 2도의음정을구사하 는것보다시김새처럼처리하는것이더국악적인울림을만드는방법이다. 38) 백대웅은 1999 년출판된저서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에서우리전통음악의음계를 계명창 으로바꾸어각음계를규정하는이론을처음제시하였다. 나인용이이음악을작곡할당시인 1978년에는국악에서음계길이론이제시되기전이었다.

40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83 나인용이 < 가시리> 에서사용한계면길음계를평균율과순정율로비교하는음차를 계산하여보면아래 < 표 1> 에나타난다. < 표 1> 계면길음계를기준으로한평균율과순정율의 comma 계산표 평균율 단위 : cents 음 순정율 단위 : cents 청( 계면길) Error(comma) 700 C 떠는청 Db ( 음계외의음 ) Eb 더음청 F 0.0 본청 Gb ( 음계외의음 ) G 꺾는청 300 Ab Bb 엇청 < 악보 40> 계면길( 본청 F 음) 음계사이의순정율에의한 cents 표기 위 < 표 1> 의중심음인 본청 을기준으로하여 F 음을 0.0 cents로설정하고계면길 음계에따라서평균율과순정율의 comma 차이를환산하여 < 악보 40> 에표기하였다. 결과는 꺾는청 (G-Ab) 은단2도의두개의음으로구성되며평균율의음차인 100 cents 보다큰 cents 가나온다. 그러므로 Ab( cents) 음은평균율의 Ab 음보다

41 184 음악이론연구제18집 높게설정해야한다. 엇청 (Bb) 은 꺾는청 (Ab) 과음차가장2도로 cents 가되며, 엇청 과 떠는청 (C) 역시 cents 가된다. 떠는청 은일반적으로깊은비브라토 를해야하는음이고, 더음청 (Eb) 은 떠는청 과단3도에 cents 차가만들어지므 로, 계면길의구성음들은평균율음차보다훨씬좁은간격을유지하게된다. 더음 청 (Eb) 이 본청 (F) 으로진행할때는장2도에서 cents의매우넓은음차를유지 해야한다. 이러한계산을통하여살펴본결과국악의음계를구성하는음의명칭이 과학적인합리성을갖고있으며, 무반주합창으로국악적인음악을연주할때연주자에 게참고가될수있는자료이다. 나인용이사용한음계외의음을분석하여볼때, 위의 < 표 1> 에서 꺽는청 (G-Ab) 의음차가 cents 로계산되었는데, 음계외의음인 C 음에서 Db 음로진행하는 시김새는 cents 이고, Gb 음에서 F음로진행하는시김새는 cents로서 꺽는청 의음차와동일하다. 작곡가는이음계의구성원리를이론적으로이해하기보다 직관으로써자신의음악에적용한것으로보인다. 나인용의합창작품은연주자에게음악적해석의폭을넓게제시하여비교적자유롭 게연주할수있도록하는어법을구사한다. 작곡자는구체적인빠르기의제시보다일 반적으로 tempo rubato 가많으며, 곡의앞부분에 시조읊듯이 때로는 판소리처럼, 또곡의전환부분에는 약간빠른듯이 등의지시어가자주나타난다. 이렇듯그의작 품에서는대부분시조풍의선율적이며서정적인음악그리고한국적인한( 限 ) 을표현하 고자하는색채가많이나타나고, 이것을표현하기위하여연주자에게해석의영역을 폭넓게제공한다. 악상을위한표시는구체적으로되어있으나, ritardando, accelerando 등빠르기를나타나는용어는구체적으로표시하지는않았다. 예로사용 한 청산별곡 은피아노반주부가있는데피아노의역할이합창음악의반주기능보다는 가야금등한국음악적음향과색채를표현하기위한독자적인기능을갖는다. 39) 또한 음악적인스타일이나분위기가명확히반전되는것이적으면서그것들이겹쳐서진행하 는특징을가지고있다. 이건용의합창음악에서는동( 動 ) 적이고장단( 리듬) 적인특징이많이나타난다. 장단 의특성을나타내는 3/4, 6/8, 9/8, 12/8 박자가사용되며, 때론 5/8, 7/8, 8/8박자 등복합박자의사용등으로리듬적변화가많다. 연구의실례로사용한칸타타 들의노 래 의경우모든악장의시작부분에작곡자가원하는정확한템포가메트로놈기호로 39) < 악보 33> 에서도나타남.

42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85 표시되어있다. 연주자는작곡자가제시한정확한서양음악의규칙안에서작곡가의한 국적표현과울림, 색채들을구현해야한다. 그러나가사의내용이나분위기에따라서 변화하는음악의흐름이나진행에따르는속도변화는연주자에게어느정도해석을위 임한다. 이건용의합창음악의전체적인스타일은리듬의다양성에의한변화가풍부하 고또한음악에속도감이있으며명확하다. 예로사용한칸타타 들의노래 에는모든 악장에피아노반주부가있는데, 피아노반주의기능은많은부분에서국악장단을표현 하는대표적인방법인장구의장단 40) 을차용함으로타악기적인기능을강조하는음악어 법을보인다. 아래 < 악보 41> 에서피아노반주부는전형적인자진모리장단으로되어있다. 이경 우작곡가는피아노에서들려지는삼화음(triad) 적인울림을피하면서자진모리장단으로 음향화시키는작업을했다. 화성적으로는피아노의왼손(G#-G-F# 음) 과오른손 (E-F-F# 음) 은반음계적으로반( 反 ) 진행한다. 따라서 c# minor7 화음으로시작된화성은동형진 행으로반진행함에따라서다음마디에서 c minor 화음에 4도가부가된화음이되고 다음마디 72 의 F# 음으로진행하는데이화음은 C# 음을근음으로한 4도구성의화음 이다. 그런데이부분( 마디 72) 은왼손과오른손의화음을 F# 음의옥타브중복에 B, C# 음으로밀집하여배치했다. 특히왼손의음향처리는화음의아름다운울림보다타악 기적울림을표현하기위함이고이렇게하여작곡가는피아노에서들려지는평균율의 정확한울림보다타악기적인음향을구축함으로써장구의자진모리장단을표현한것으 로해석된다. 40) 장구의궁편( 낮은소리가나는쪽) 은소리의강약외에는음색을조절하기힘들지만, 채편( 높은소리가나는쪽 ) 은치는방법에따라음색을몇가지로조절하여연주한다. 이런소리의조합으로타악기중에서가장다양한음색을내며한국음악에서반주에가장많이쓰인다.

43 186 음악이론연구제18집 < 악보 41> 이건용, 칸타타 들의노래 중, 백성은나라의근본, 마디 국악연주에서평균율로조율된피아노가악기편성에들어가고, 특히저음부를보강 하기위하여신디사이저(synthesizer) 가국악앙상블및대편성합주에등장하면서순정 율과평균율의충돌에의한맥놀이(Beat) 가음악적으로순화되지않고청중에게직접 전달되는현상이 1980 년대후반부터나타났다. 41) 합창은아카펠라연주에서나타나는 41) 국악창작실내악단 슬기둥 은신( 新 ) 국악운동을주도하고있으며, 지난 1985년작곡가김영동등과함께창단하여현재까지 10 여장의신국악음반을출시하였으며국악앙상블에신디사이저, 기타등을사용한다.

44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87 순정율과피아노반주가있을경우생겨나는평균율사이에서섬세한조화와조율이필 요하다. 특히피아노반주부가따르는국악적인합창작품을연주할때면국악의율및 전성, 추성, 깊은농현에서피아노의평균율과충돌할수밖에없다. 이때연주자의음 악적인판단에따라장단을표현한것인지, 또는가야금과같은악기의기능을표현한 것인지를가름하는해석이필요하다. 국악에는정악 ( 正樂 ) 42) 과민속악 ( 民俗樂 ) 43) 이있다. 정악의 문묘 종묘제례악, 수제천, 영산회상 등은정간보에의하여계량화되어지고객관화된방법에의하여보 존되고연주되어지는반면, 민속악은산조, 판소리, 잡가, 민요등주로도제수업에의 하여전승되고연주되어지기때문에연주자및공연형태에따라서해석이자유롭다. 이러한내용을반영하듯현대서양음악작곡가들이자신의작품에서국악적인요소를 반영하는것도작품의형태에따라서자유롭게활용되고있다. 작곡가들은한국적인음악의특성을반영하고표현하기위하여자신의작품에서의 도적으로연주자에게많은요구를하기도하고, 한편으로음악적해석의권한을연주자 에게위임하기도한다. 본논문에서다루는작곡가들이작곡한그들의서양음악작품과 비교해도한국적인작품에서는국악적인표현을위한구체적인서술이나의도적인생략 이많음을볼수있다. 국악적요소를바탕으로작곡한합창작품의연주에서도오선보에표기된정량화된 악보를그대로해석하는것보다연주자는한국음악의정악, 민속악의특성들을정확히 이해하고활용하여야한국의서양음악작곡가의작품에사용된국악적음악어법을충 분히표현할수있으리라본다. 42) 아악( 雅樂 ), 당악( 唐樂 ), 향악( 鄕樂 ), 즉궁정이나지식계급에서쓰이던음악전체를통털어이름한것, 장사훈 한만영공저, 국악개론, 한국국악학회, pp , 참조. 43) 일반대중사이에널리유행하던음악, 위의책, pp , 참조.

45 188 음악이론연구제18집 나가는말 합창이서양음악에서다양하고풍부한정서를표현하기좋은수단이된것은악기가 사람의몸그자체일뿐더러, 언어를사용하기에기악음악보다직접적인표현과전달 이가능하기때문이다. 한국의서양음악작곡가들에게서합창이한국적소재를담은음 악을표현할수있는대표적인수단으로사용되는것은, 첫째로가사를한국어로사용 한다는것이다. 합창음악은한국어가사를통하여가장강한음악적인호소력및전달 력으로한국음악을표현할수있는장르이다. 둘째로무반주합창음악이한국음악에서 취하는율과똑같은순정율로연주할수있기에음악적인공통분모가가장많이발생 하고, 그래서작곡가들이갖고있는한국적인울림과상상을가장근접하게표현할수 있는연주형태이기때문으로판단된다. 이제는우리가받아들인서양음악을모방하는단계에서벗어나서한국음악의특성이 잘반영된작품을더욱많이창작하여야한다. 이미한국의음악은세계음악계에서변 방이아닌중심에위치하고있고, 기악및성악을포함한여러분야에서세계적으로두 각을나타내는연주자가많이있으며, 합창또한전문합창단을중심으로세계무대에서 활발한연주가이루어지고있다. 세계무대에서한국의정체성을지닌음악을표현하는 가장적극적인방법은우리의언어로음악을연주하는것이다. 합창음악은앞에서언급 한대로한국어를바탕으로한국적인정서를표현하기에가장적합한장르중에하나이 다. 이런강한전달력을살려한국적인합창음악을많이창작하고연주할수있는환경 을만들기위해서는첫째로작곡가와연주자가공유할수있는한국적인음악어법이정 리될수있는기회가많이마련되어야하며, 둘째로서양음악어법을바탕으로연구되어 진화성, 음계, 형식등의성과와더불어연주방법에대한접근도현재보다더많이 체계적으로연구되어져야한다. 검색어 (Keyword) 한국합창음악(Korean Choral Music), 한국적음악어법 (Korean Music Usage), 한국적화성및색채(Korean Traditional Harmony and Timbre), 나인용, 박정 선, 이건용, 시김새, 농현( 弄絃 ), 추성 ( 推聲 ), 퇴성 ( 退聲 ), 전성( 轉聲 ), 오선보( 五線譜 ) 와 정간보 ( 井間譜 )

46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89 참고문헌 단행본 김기수, 단소율보, 서울: 은하출판사, 김청만 김광섭공저, 한국의장단, 서울: 도서출판민속원, 김해숙 백대웅공저, 전통음악개론, 서울: 도서출판어울림, 백대웅, 한국전통음악분석론, 서울: 도서출판어울림, 2003., 한국전통음악의선율구조, 서울: 도서출판어울림, 서한범, 한국전통음악논집, 서울: 도서출판민속원, 유신, 국악통론 : 악전의체계화, 서울: 세광출판사, 장사훈 한만영공저, 국악개론, 한국국악학회, 장사훈, 국악총론, 서울: 세광출판사, 조성래, 영산회상, 서울: 도서출판한소리, 논문 김민아, 나인용합창음악에나타난전통적요소와현대기법연구, 연세대학교대학 원, 최헌, 한국전통음악의선율분석방법시론, 정신문화연구, 20/1, 홍준철, 이건용합창음악연구 : 음악논리와음악어법을중심으로, 세종대학교대학원, 사전 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웅진출판사, 음악대사전, 세광음악출판사, 1996.

47 190 음악이론연구제18집 ABSTRACT A Study on Korean Traditional Music Elements articulated in Korean Choral Music Through In-Yong La, Jung-Sun Park and Geon-Yong Lee 's choral works In-Gi Min This dissertation is on how Korean traditional music elements and choral music are combined and expressed in Korean Choral music. In other words, this article explores how Korean traditional music elements mix with Western music s basic elements of melodic line, rhythm and harmony to form the identity of Korean composer s artistic elements, how these elements create the musical effect through choir, and how vibration forms the choral music quality. The examples in this study are choral music works primarily composed for professional choirs by In-Yong La (professor emeritus of composition at College of Music, Yonsei University), Jung-Sun Park (professor emeritus of composition at College of Music, Dankook University) and Geon-Yong Lee (professor of composition at School of Music,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Arts). I plan to use the choral works recommended by the composer himself. The Korean traditional music qualities such as sonority, timbre and other musical elements in the previously mentioned composers works can only be notated through Western music notation. Western music accurately notates the melody, harmony, and rhythm which form the basis of the player s musical interpretation. However, when compared with Western music s score and performance, Korean traditional music is quantifiable like the Western music but the extent

48 한국합창음악에나타난국악적요소에관한연구 191 to how the music is articulated varies largely on the player s skill and musical interpretation. Thus, the player can only accurately express the ambience of Korean traditional music used in the composers work when he comprehends the Korean traditional music s qualities and applies them well. To define the Korean traditional music elements, this study investigates how the rhythm (which bases on Korean traditional melody, scale, and rhythm) is expressed through harmony (which is based on Western music), in the above composer s choral works to express the Korean timbre and sonority. 투고일자: 2012년 2월 29일 심사일자: 2012년 3월 7일 게재확정일자: 2012년 4월 3일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지도서 쪽수 안내 1차시 지도안 성취 기준 58~59쪽 4 음악극 이야기 학습 목표 [12음01-01]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 있게 노래 부르거나 악기로 연주한다. [12음02-02] 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1. 음악극의 종류를 알아보고, 특징을 살려 주요 악곡을 노래 부를 수 있다. 2. 다양한 음악극의 특징을 비교하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2 PM 페이지1 VOL.7 2015. 09 9월 4일(금) Masterwork Series Vl 프랑스 기행 9월 22일(화) 가족음악회 팝스콘서트 광주시향 최종22 2015.8.26 4:23 PM 페이지23 20세기 이전의 유명한 작곡가가 쓴 비올라 곡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THENATIONAL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YEARBOOK 2005 Ⅰ. Ⅱ. Ⅲ. 3. 31. 가곡 계면조 한바탕 4. 15. 민속악단 정기공연 11. 24. 민속음악대제전 9. 1. 무용단 정기공연 창작무용 5. 26. 창작악단 제2

More information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272 國 樂 P폈융 文 集 第 1 1 輯 과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군악대나 찬송가는 본질적으로 지역적 계층적 종교적으 로 한계가 분명한 음악 내지 음악문화인 것이다. 중요힌 것은 일제의 음악교육이다. 그들에 의해서 이식된 창가 가 한국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 근대 외래음악의 유입과 한국적 수용 에 대한 논평 윤중강 * 이상만님의 근대 외래음악의 유입과 한국적 수용에 관한 글을 잘 읽었습니다. 이 시기 는 서양음익t 양악)과 한국음악t국악)의 두 분야를 두루 바라볼 수 있는 시 각이 있어야 하겠는 데, 그런 변에서 볼 때 발표자는 가장 주제 에 적당하신 분이 었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됐습니 다. 발표자의 글은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경기도립국악단관현악구성 대금 소금 (9 명 ) 대금 Daegeum(DG): 9 명연주가능 * 저대 ( 통일대금 ): 3 명연주가능 소금 Sogeum(SG): 2 명연주가능 피리대피리저피리태평소 (10명) 해금저해금 (10명) 소아쟁대아쟁저아쟁 (8명) 가야금 (8명) 거문고 (8명) 타악 (6명) 피리 Piri(PR):

More information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실용음악작곡법Ⅰ 학점 교강사명강효석외 교강사전화번호 강의시간 강의실 0,50,505 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E-mail. 교과목학습목표 - chrishk@ hanmail.net. DAW(Digital Audio Workstation) 의일반적인사용법을이해하고, 이를작곡및작 품활동에적용할수있다.. 소리합성방법론을공부하고,

More information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❾ 음 악 목 차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Ⅰ.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7 Ⅱ.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9 1. 음악의 역할 및 음악 교육의 효과 강조 9 2.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9 3. 국악 교육의 질적 제고 10 4. 음악 교육의 활용도 제고 10 5. 다양한 시대와

More information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 기본적화음구성원리 : ( 하 ) 이기초 7도 6도 7화음 6화음 6th. 3도 2도 3화음 2화음 add2 화음구성원리에있어서클래식장르를대상으로하는전통화성학의관점과, 대상으로하는재즈화성학의관점은서로다르다할수있습니다. 재즈장르를 이는첫째, 양자는그모음계및조성체계를달리함에기인하는데, 클래식계통의음악은자연장음계를기반으로하는장조조성과, 화성단음계를기반으로하는단조조성을엄격히분리하기때문입니다.

More information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던민요식노래에사용된장단의유형을검토하였다. 그결과 1960년대까지사용된민요식노래의장단은일제강점기의신민요장단리듬형에서서구식의리듬형이제외된 3소박4박자형태의장단인굿거리와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장단을많이사용하였으나주체사상확립이후인 1970년대이후에는이러한전통장단이퇴조하면서 북한민요풍노래의선법연구 배인교 ( 단국대학교한국문화기술연구소 ) < 목차 > 1. 들어가는말 2. 민요풍의노래의선법검토 3. 민요풍노래의전통성과현대성 4. 나가는말 1. 들어가는말 북한에서연행되고있는음악의형태를살펴보면, 그표현수단과방식에따라가요로통칭되는성악과기악으로구분하고있으며, 음악적인표현수단과방식의다양한탐구리용에따라가요음악은다시서정가요와서사가요, 행진곡과률무가요로구분

More information

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경기도안성시대덕면내리 72-1 국악대학 2층행정실나. 전화 : 031) (2) 학과소개본학과는한국음악학에대한폭넓은지식의습득과심도있는이해연구를통하여한

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경기도안성시대덕면내리 72-1 국악대학 2층행정실나. 전화 : 031) (2) 학과소개본학과는한국음악학에대한폭넓은지식의습득과심도있는이해연구를통하여한 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경기도안성시대덕면내리 72-1 국악대학 2층행정실나. 전화 : 031) 670-3311 (2) 학과소개본학과는한국음악학에대한폭넓은지식의습득과심도있는이해연구를통하여한국음악학에대한창의적인인식태도를갖게함으로써, 유능한인재를양성하는데그목표를두고있다. 현재중국중앙음악학원과일본과의교류로한국음악의미래를세계속으로발전시키고있다.

More information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선택학점으로인정한다. 2 기악전공의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 2 타전공인정과목표 와같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 7 조 ( 졸업이수학점 ) 1 기악과의최저졸업이수학점은 130 학점이다. 제 8 조 ( 전공이수학점 ) 1 기악전공학생으로서단일전공자는전공교양 6 학점, 전공 기악전공교육과정시행세칙 제 1 장총칙제1조 ( 전공설치목적 ) 기악과는다양한악기를통해인간의정서를표현하며이론과실기를겸비한독립된전문음악인을양성하는데에그목표를두고있다. 고전부터 21세기신음악에이르는모든영역의음악을다루며특히현대음악작곡가들의곡을많이연주함으로서새로운연주기법의습득및변화하는음악에대한이해를높이고있다. 학구적인연구와연주를통해참된음악을찾아나가는과정에서인류의올바른정신문화에기여하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2. 학과내규 (1) 선수과목 학점 시간 교과목명 1 2 성악실습 1,2,3,4 중택1 1 2 타악실습 1,2,3,4 중택1 2 2 음악통론 2 2 전통음악개론 2 2 한국음악사 1 2 연희실습 1,2,3,4 중택1 2 2 세계음악사 2 2 전공시창 선수과목에관한자세한

2. 학과내규 (1) 선수과목 학점 시간 교과목명 1 2 성악실습 1,2,3,4 중택1 1 2 타악실습 1,2,3,4 중택1 2 2 음악통론 2 2 전통음악개론 2 2 한국음악사 1 2 연희실습 1,2,3,4 중택1 2 2 세계음악사 2 2 전공시창 선수과목에관한자세한 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경기도안성시대덕면내리 72-1 국악대학 2층행정실나. 전화 : 031) 670-3311 (2) 학과소개본학과는한국음악학에대한폭넓은지식의습득과심도있는이해연구를통하여한국음악학에대한창의적인인식태도를갖게함으로써, 유능한인재를양성하는데그목표를두고있다. 현재중국중앙음악학원과일본과의교류로한국음악의미래를세계속으로발전시키고있다.

More information

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302관 414호통합학과사무실나. 연락처 : 다. 가. 대학및학술분야에서전문적인한국음악연구를수

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302관 414호통합학과사무실나. 연락처 : 다.   가. 대학및학술분야에서전문적인한국음악연구를수 한국음악학과 Department of Korean Music 1. 학과소개 (1) 학과사무실가. 위치 : 302관 414호통합학과사무실나. 연락처 : 02-820-6547 다. E-mail : caugs71@cau.ac.kr 가. 대학및학술분야에서전문적인한국음악연구를수행해나갈수있는자질을키우는데그목표를둔다. 나. 한국음악의사회적인식변화와그에따른교육적수요및사회적필요수요를충족시킬수있는지도자적인재를양성하는데그목표를문다.

More information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2부. 함께 가보는 직업 세계 음악 1 국악인이 되고 싶어요 ( )학년( )반 이름:( ) 슬기는 TV에서 우연히 사물놀이를 보게 되었습니다. 네 가지 악기가 각각 다른 소리를 내면서도 한 데 어우러져 절로 흥이 나고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그 뒤부터 부모님을 졸라 국악콘서트장도 가고, 악기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슬기는 나중에 국악인이 되는 것이 꿈 입니다.

More information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 2018학년도 03월06일 ~06월16일 ( 수업기간 ) > 1.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4 강의실 504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 < 08학년도 0월06일 ~06월6일 ( 수업기간 ) >. 강의개요학습고급화성학학점 교강사명강성우과목명강의시간 강의실 50호, 505호수강실용음악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교강사 전화번호 E-mail - sungwoo80@gm ail.com 실용음악화성학 I, II, 그리고선법화성학을통하여공부하였던화성들을기초로하여보다복잡하고현대적인음악을만들어내는데필요한화성적인내용들을공부하고연습한다.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123-2 7~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목요일 교시 장소음악실 학반 학년 반 남 명 여 명 계 명 발표자 이경진 명호중학교 차례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유아 음악 교육 장은주 남옥선 공저 남옥선외_유아음악교육Y-46배판 무선_최종.indd 6 유아음악교육(남옥선 외).indd 1 2018-01-26 오후 4:03:28 2018-02-14 오후 12:18:37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 표 Ⅲ->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0호,50호, 실용음악강의시간 강의실수강대상 E-mail - 505호전공자. 교육과정수업목표 )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주법등악기론을공부하여편곡자가실제악기들을연주하 지못한다하더라도, 각악기연주자들의어떠한생각과어프로치로여러장르의음악들을연주하는지이해하여리

More information

thesis_031.indd

thesis_031.indd 음악교육개혁론 9 개조 나운영 음악교육에종사한지 10 년을맞이하는나로서그동안유치원에서부터대학에이르기까지음악교육을연구, 실천해오는가운데통감한점이한두가지가아니나이제그일단피력하고자한다. 제 1 조악전교육은사보 ( 寫譜 ) 로부터 악전은주로기보법에관한이론을가르치는것이목적이다. 그런데종래의교수법을보면거의매년첫시간에온음표라든가높은음자리표등을형식적으로가르치는체하다가그만두고청창법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B5BFBEE7C0BDBEC DBABBB9AE E687770>

<B5BFBEE7C0BDBEC DBABBB9AE E687770> 동양음악제 37 집 79~91 쪽 2015. 6 터키음악의음이름과미분음표기 탐제브뎃 (Tam Cevzet) ( 서울대학교 ) < 차례 > 1. 서론 2. 터키음악의음이름 3. 터키음악의미분음표기 4. 결론 국문초록 터키음악에서음이름을붙이는방법은한국음악에서 탁성-중성-청성 을나누는것처럼 카바 (Kaba) 와 티즈 (Tiz) 를붙여서옥타브차이를나타내는것이보통이다.

More information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을 제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양한 활동을 제시하였다 을 제 APDF Merger DEMO : Purchase from wwwapdfcom to remove the watermark (주)더텍스트 음악2 (주)더텍스트 음악2 이 교과서의 구성 학습 목표 악곡을 통해 익혀 야 할 주요 개념 을 알기 쉽게 제 시하였다 Ŧ ጒབ ፐ 학습 활동 학습 목표를 목표를 수 학습 수행하기 위한 다 행하기 위한 다양한 음악 음악 활동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할 수 있는 리듬의 유동성을 발휘하여서 개성적인 연주가 가능하였다. 예를들면 트릴(Trill), 돌리기(turn), 아르페지오(arpeggio) 등의 장식음을 사용하였다. 카치니 amarilla mia bella 2) 화성과 장,단조 르네상스가 교회선법이라면 바로크는 바로크, 로코코 시대 음악가들의 예술세계와 비하인드 스토리 강사: 김영옥 (수원대학교 작곡) 들어가며 바로크(Baroque)란 음악사에 있어서 1600-1750 년까지의 시대와 그 음악형식을 말한다. 1750 년은 바흐가 죽은 해로 그 해를 고전시대와의 경계로 보았다. 바로크는 일그러진 진주 라는 포르투칼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미술에서는 비실용적이며 과장된 그리고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예술의성립에대한이해 음의조직과시간적배합에의해구성되어지는예술 한정된시간안에서소리로나타내는시간예술이다. 단순한음의조합이최초의음악이다 시대적흐름에사회와민족의요구에부응, 여러음악의종류, 형식들이나타남 음악이란 음악의개념 천동설 ( 프톨레마이오스 Claudius Ptolemaios 약 100-180 년경 ) 높은음과낮은음과의차이 를인식하는능력 빠르게노래하는성악적기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음악공학융합

음악공학융합 음악과공학기술의융합 이돈응 AlphaGo 와음악? Lee Sedol vs AlphaGo Lee Sedol vs AlphaGo 그이후 세계인의생각은? 한국인의생각은? 정치인의생각은? 과학자의생각은? IT 업계의생각은? 바둑인의생각은? 예술인의생각은? 음악인의생각은? 나의생각은? 겁나니? Lee Sedol vs AlphaGo 재검토 보이지만인식이잘안되는인간로봇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 전통 동요 및 부녀요를 중심으로 - 이 보 형 1) * 한국의 자연태 음악 특성 가운데 보편적인 특성은 대충 밝혀졌지만 소박집합에 의한 장단주기 박자유형, 장단유형, 같은 층위 전후 구성성분의 시가( 時 價 )형태 등 은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More information

<312D352D312EC3CAB5EEC7D0B1B320C3BCC0B05B35C2F7C6EDC1FD5D2E687770>

<312D352D312EC3CAB5EEC7D0B1B320C3BCC0B05B35C2F7C6EDC1FD5D2E687770> 음악 문 진 ( 교육과학기술부 ) 이 경 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조 성 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권 덕 원 ( 경인교육대학교 ) 민 경 훈 ( 한국교원대학교 ) 최 은 식 ( 건 국 대 학 교 ) 김 대 원 ( 서울양동중학교 ) 한 윤 이 ( 대전판암초등학교 ) Ⅰ.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Ⅱ. 음악과 교육과정의 변천 Ⅲ.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More information

(Hyunoo Shim) 1 / 24 (Discrete-time Markov Chain) * 그림 이산시간이다연쇄 (chain) 이다왜 Markov? (See below) ➀ 이산시간연쇄 (Discrete-time chain): : Y Y 의상태공간 = {0, 1, 2,..., n} Y n Y 의 n 시점상태 {Y n = j} Y 가 n 시점에상태 j 에있는사건

More information

삼도앉은반설장구가락보 Samdo AnJeunBan(Sitting) Seoljanggu Arranged by: Kent Hong Last Revised Apr Key = 채편 (ChaePyeon)

삼도앉은반설장구가락보 Samdo AnJeunBan(Sitting) Seoljanggu Arranged by: Kent Hong Last Revised Apr Key = 채편 (ChaePyeon) 삼도앉은반설장구가락보 Samdo AnJeunBan(Sitting) Seoljanggu Arranged by: Kent Hong Last Revised Apr. 2011 Key = 채편 (ChaePyeon) 순서 (Order) 다스림굿거리궁채 24 박풍류빠른굿거리열채 24 박자진모리 ( 삼채 ) 반삼채동살풀이휘모리 DaSeuRim GutGeoRi GungChae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 C1DFB5EE31C2F72DC0BDBEC728C3D6C1BE292E687770>

< C1DFB5EE31C2F72DC0BDBEC728C3D6C1BE292E687770> 2013 학년도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음 악 1 차시험 2 교시 ( 전공 ) 40 문항 80 점시험시간 12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문항의배점이 1.5 점과 2.5 점인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나머지문항은 2점입니다. 각문항의정답을컴퓨터용흑색사인펜을사용하여답안지에표시 하시오. 1. 다음은 2007 및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고등학교음악과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기본음과옥타브음은바늘과실 옥타브등가성 이발생하는자연적근거로내세울수있는것가운데하나는 배음 ( 倍音 ) 현상 이라는음의진동과관련한물리적작용이다. 배음현상이란무엇일까? 이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몇가지음향학적상식을전제해야한다. 소리라고하는감각현상은물리학적으로볼때물체의진동이다. 이진

기본음과옥타브음은바늘과실 옥타브등가성 이발생하는자연적근거로내세울수있는것가운데하나는 배음 ( 倍音 ) 현상 이라는음의진동과관련한물리적작용이다. 배음현상이란무엇일까? 이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몇가지음향학적상식을전제해야한다. 소리라고하는감각현상은물리학적으로볼때물체의진동이다. 이진 2015 년 9 월 4 일홍익대학교미학과특강 조율한번해주세요 - 협화음의자연적문화적기초 최유준 ( 전남대 HK 교수 ) 옥타브는같은음일까? - 옥타브등가성 협화음 의문자그대로의의미는 어울리는음정 ( 음간격, interval) 이다. 동시에울리든순차적으로울리든우리귀에어울리게들리는음정이 협화음 이다. 잘어울리지않는다면 불협화음 이라한다. 그런데, 어울리게들린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가수 MC 몽과린이부른 너에게쓰는편지 의후렴구 8 소절의표절여 부가문제된사건 사건번호 : 2006 가합 8583 손해배상 ( 기 ) 판결선고일 : 2006. 10. 20. 1. 사건의개요그룹 더더 가가창한 It's you' 를작사 작곡한원고가가수 "MC몽 과 린 이가창한 너에게쓰는편지 를작곡한피고에게후렴구 8소절의표절, 일부변형하여사용한것이어서저작권을침해하고있음을이유로위자료

More information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2011 KAPP SYMPOSIUM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창의적인 피아노 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일시 2011년 6월 18일(토) 9:00AM ~ 5:00PM 장 소 상명대학교 아트센터(서울캠퍼스) 주 최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Piano Pedagogy http://www.pianopedagogy.or.kr 협 찬 (주)코스모스악기,

More information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 표 Ⅲ->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강의실 0,0 E-mail - 대상전공. 교과목학습목표.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의다양한리듬및연주스타일을이해하고, 다양한즉흥연주기법을연주할수있도록한다.. 대중음악의변천사를이해하고, 시대별, 장르별주요보컬리스트및연주자들의연주를비교,

More information

2001-°Ü¿ï

2001-°Ü¿ï 2001-겨울 2004.3.31 5:32 PM 페이지1 MÉ C É N AT NEWSLETTER icnchf 기업과 문화예술의 새로운 만남 2001 Winter Korean Business Council for the Arts MÉCÉNAT NEWSLETTER icnchf C O N T E N T S 04 12 16 18 30 34 38 40 42 46 50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6-8 - - 9 - - 10 - 국내 외에서법학석사학위 (LL.M. 및전문석사학위포함 ) 를취득한자 (2010 년 2 월까지졸업예정자 포함 ) 또는법령에의하여이와동등이상의학력이있다고인정된자 (2) 국내 외에서전호의석사학위과정외의정규의석사과정을수료하고석사학위를취득한자로서, 학사과정이나대학원에서법학과목을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歯1.PDF

歯1.PDF 200176 .,.,.,. 5... 1/2. /. / 2. . 293.33 (54.32%), 65.54(12.13%), / 53.80(9.96%), 25.60(4.74%), 5.22(0.97%). / 3 S (1997)14.59% (1971) 10%, (1977).5%~11.5%, (1986)

More information

음악의 구성 형식에 따라 추출된 대표 선율을 이용한 내용 기반 음악 검색 시스템

음악의 구성 형식에 따라 추출된 대표 선율을 이용한 내용 기반 음악 검색 시스템 악구 동기(1동기) 동기(2동기) 악 절 MIC Hummed Queries Digital Audio MIDI Songs Melody Database Pitch Tracker Melodic Contour Query Engine Ranked List of Matching Melodies 사용자 음악 MIDI 화일 특징 정보 추출 박자, 높이,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 이화음악논집 Ⅰ. 서론 1. 연구의목적및필요성 음악의힘... 삶을변화시킨다 (The Power of Music... Changing Lives)(MENC 2007). 이문구는최근미국음악교육협의회 (MENC-The National Association for Musi

2 이화음악논집 Ⅰ. 서론 1. 연구의목적및필요성 음악의힘... 삶을변화시킨다 (The Power of Music... Changing Lives)(MENC 2007). 이문구는최근미국음악교육협의회 (MENC-The National Association for Musi 초등학교음악교육실태조사및개선방안탐색 * 문경숙 51)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목적및필요성 Ⅱ. 음악교과지도를위한학급담임교사의자질에대한기준 Ⅲ. 교육대학교음악교육과일반과정의현황 1. 교과교육 2. 음악실기 3. 기타선택과목 Ⅳ. 초등학교음악수업운영에관한실태조사분석결과 1. 연구방법 2. 설문조사분석결과 Ⅴ. 문제점및개선방안 1. 교과과정재조정 2. 부교재개발

More information

대한설비공학회 2016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894 ~ S-234 국악공연장의음성명료도와음성전달지수특성 he Characteristics of the Definition and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in Korea

대한설비공학회 2016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894 ~ S-234 국악공연장의음성명료도와음성전달지수특성 he Characteristics of the Definition and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in Korea 대한설비공학회 6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894 ~ 888 6-S-234 국악공연장의음성명료도와음성전달지수특성 he Characteristics of the Definition and Rapid Speech Transmission Index in Korean Traditional Classical Music Performance Halls 원광대학교건축공학과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 DOI:   NCS : * A Study 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3, pp.157-1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3.201809.157 NCS : * A Study on the NCS Learning Module Problem Analysis and Effective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 6. 의줄거리를설명하는 악곡 으로옳은것은? [6점] 리골레토는호색가만토바공작의시중을드는꼽추익살꾼이다. 리골레토의딸질다는학생으로변장한공작을사랑하고공작은그녀를농락한다. 이를안리골레토는복수를맹세하고공작을살해할것을자객에게의뢰한다. 이를안질다는스스로공작대신자객에게찔려죽고리골

2 6. 의줄거리를설명하는 악곡 으로옳은것은? [6점] 리골레토는호색가만토바공작의시중을드는꼽추익살꾼이다. 리골레토의딸질다는학생으로변장한공작을사랑하고공작은그녀를농락한다. 이를안리골레토는복수를맹세하고공작을살해할것을자객에게의뢰한다. 이를안질다는스스로공작대신자객에게찔려죽고리골 출제교사김시은 ( 인 ), 오수경 ( 인 ) 계부장교감교장 2015 년도만수여자중학교 3 학년 1 학기 2 회고사음악 2015. 7. 8. 3 교시 이시험문제의저작권은만수여자중학교에있습니다. 저작권법에의해보호받는저작물이므로, 전재와복제는금지되며, 이를어길시저작권법에의거처벌받을수있습니다. 3. 에서설명하는 음악의장르 로옳은것은? [4 점 ] 악기없이목소리로만화음을맞추어부르는노래또는방법

More information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강의실 0,0, 50,505.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E-mail - stweatjung @hanmail.net )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주법등악기론을공부하여편 곡자가실제악기들을연주하지못한다하더라도, 각악기연주자들의어떠한생각 과어프로치로여러장르의음악들을연주하는지이해하여리듬섹션악기들을이용

More information

<5BC6EDC1FD5D20C0CCC8ADC0BDBEC7B3EDC1FD D332E687770>

<5BC6EDC1FD5D20C0CCC8ADC0BDBEC7B3EDC1FD D332E687770> 이화음악논집 2017 가을 21 집 3 호 이화여자대학교음악연구소 Journal of Ewha Music Research Institute Autumn 2017 Volume 21 Number 3 Editor-in-Chief Hyun Kyung Chae Editorial Board Euil Mi Park Jae Sung Park Hye Seung Shin Mi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DSw doc

Microsoft Word - SDSw doc MIDAS/SDS Ver..4.0 기술자료 Design>Shear Check Result KCI-USD99의슬래브의불균형모멘트에대한고려기준은다음과같습니다. 7.11. 전단편심설계 (1) 슬래브의평면에수직한위험단면의도심에대해전단편심에의해전달된다고보아야할불균형모멘트의비율은다음과같다. γ υ 1 = 1 b 1+ 3 b 1 () 전단편심에의한모멘트전달로인한전단응력은위의

More information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소논문 건국대학생들의 음악장르에대한선호연구 2013 년 6 월 건국대학교음악교육과 201013093 채한나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주듣는방송국프로그램이나구매하는음반의음악종류,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2017 년예술교과연구회운영보고서 ( 요약 )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2017 년예술교과연구회운영보고서 ( 요약 )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2017 예술교과연구회운영결과보고서 2017. 12. 금성여자중학교 [ 전북기악교육연구회 ] 2017 년예술교과연구회운영보고서 ( 요약 )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2017 예술교과연구회운영결과보고서 1 운영개요 전라북도 전북중등음악교과연구회 가. 전라북도에재직하고있는중등음악교사들에게실제적인수업향상을위한연구를통하여연구된자료를공유하며분야별연주를통한체험적인활동으로학생들과함께연주회및무대에서새로운음악수업표현하는교수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음악교육인터페이스의설계와구현 7 8 주를즐기도록하여, 어른들의압박과기계적인학습훈련에서벗어서자유로이음악능력을키우도록유도했다. 그것은또한학생들의자신감을북돋아주기도했다. Carl Orff는음계종, 색소폰, 철금, 드럼, 그밖의타악기를변형한것을특별한악기그룹으로발전시켰다. Da

음악교육인터페이스의설계와구현 7 8 주를즐기도록하여, 어른들의압박과기계적인학습훈련에서벗어서자유로이음악능력을키우도록유도했다. 그것은또한학생들의자신감을북돋아주기도했다. Carl Orff는음계종, 색소폰, 철금, 드럼, 그밖의타악기를변형한것을특별한악기그룹으로발전시켰다. Da 음악교육인터페이스의설계와구현 5 6 김성환 * Ⅰ. 서론 Ⅱ. 움직임과비주얼효과에의한음악교육사례 Ⅲ. 스토리텔링기반의음악교육인터페이스 Ⅵ. 결론 18세기에시작된음악교육은, 20세기에들어표준음악교육으로정형화되었다. 표준음악교육은여러레퍼토리로혼자혹은여럿이서노래하기, 악기공연, 음색과변주, 반주의즉흥연주, 특별한가이드라인으로작곡과개작, 악보를읽고표기하기, 음악을듣고분석하고묘사하기,

More information

2017 동양음악연구소정기학술회의 한국음악의시도 Ⅱ 일시 : 2017년 9월 1 일( 금) 09:15-17:00 장소 : 서울대학교 220 동( 종합교육연구동) 202호 주최 후원 : : 서울대학교동양음악연구소 서울대학교음악대학 2017 동양음악연구소정기학술회의 한국음악의시도 Ⅱ -행사일정- 09:15-09:30 등록 09:30-10:00 < 개회사및기조발표>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전도정책자료집-1

전도정책자료집-1 6 *부록_ 작은 자와 함께하는 희망교회를 위한 아티클 부록 1 작은 자와 함께 하는 희망교회 / 신명기 신학과 주석에 근거하여 - 황성일 교수 (광신대학교) 부록 2 한민족사랑교회 탈북민을 위한 사역 최금호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음악치료 음악치료란? 음악치료는치료적인목적, 즉정신과신체건강을복원및유지시키며향상시 키기위해음악을사용하는것이다. 음악치료로간주되려면? 1. 치료적인목적이포함된계획 2. 치료를받는대상이있어야함 3. 훈련된음악치료사에의해실시 4. 어떤형태든음악이나음악활동이반드시있어야함 음악치료 음악치료의방법은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악기연주등이있다. 음악감상치료법 ; 카타르시스론

More information

강의 개요

강의 개요 정규화와 SELECT (II) 웹데이터베이스 학과 학생 과목 학과 지도교수 학과학번성명 수강과목 담당교수 A 김수정 A 0001 고길동 성질이론 김수정 B 허영만 A 0002 둘리 한식의멋 허영만 C 강풀 B 0003 희동이 심리학의이해 강풀 과목 _ 성적 학번 수강과목 성적 0001 성질이론 A 0001 한식의멋 C 0002 성질이론 A 0002 한식의멋

More information

EndNote X2 초급 분당차병원도서실사서최근영 ( )

EndNote X2 초급 분당차병원도서실사서최근영 ( ) EndNote X2 초급 2008. 9. 25. 사서최근영 (031-780-5040) EndNote Thomson ISI Research Soft의 bibliographic management Software 2008년 9월현재 X2 Version 사용 참고문헌 (Reference), Image, Fulltext File 등 DB 구축 참고문헌 (Reference),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영상문화27호 (보람편집)_수정 (4).hwp 세르게이 디아길레프의 발레뤼스(Ballet Russe)에 나타난 종합예술적 특질: 를 중심으로 심정민 / 동덕여자대학교 [국문초록] 세르게이 디아길레프가 1909년 창단한 발레뤼스(Ballet Russe)는 러시 아발레단이란 뜻의 불어명칭으로 발레뤼스의 주요한 예술적 추구는 무용 을 중심으로 문학, 음악, 미술, 패션 등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설화에 나타난 사회구조와 그 의미 23) 박유미 * 차례 Ⅰ. 문제제기 Ⅱ. 서사 내부의 사회구조 Ⅲ. 사회문제의 해결방식과 그 의미 Ⅳ. 설화와 후대전승과의 상관관계 Ⅴ. 결론 국문초록 삼국유사 의 조에는 왕거인 이야기와 거타지 이야기가 하나의 설화에 묶여 전하고 있는데, 두 이야기는 해결구조에서 차이를

More information

학년영역 9학년 10학년 활동 이해 생활 화 - 2 -

학년영역 9학년 10학년 활동 이해 생활 화 - 2 - < 전공A> 1. 중학교음악수업에서다음의 ( 가) 와 ( 나) 악곡들에나타나는강세와셈여림의변화를살 려개성있게노래부르는활동을하고자한다. 2009개정교육과정에따른음악과교육과 정 '4. 내용의영역과기준' 의 ' 가. 내용체계' 중에서이활동이해당되는영역과내용체 계를쓰시오. < 문풀4 주차> 30. 2009 음악과교육과정의내용영역의내용체계를적으시오. 영역내용체계 33.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0 세기작곡가의표현특성탐구 12 감비 01-03 음악을듣고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표현특성에대해설명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1-03] 음악을듣고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표현특성에대해설명한다. [12 감비 01-04] 음악작품이지닌음악적의도와특징을이해하여설명한다. 영역감상핵심개념음악의특징 내용요소 음악적표현음악의의도와특징 기능 이해하기토론하기구별하기 설명하기표현하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된지식 음악은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의도가표현된것이다. 음악감상은음악이지닌음악적 의도와특징을발견하고음악미를체험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드라마,영화,배경음악

드라마,영화,배경음악 2 주차뮤지컬과오페라 오페라와 FUSION 현대를살고있는우리는온갖종류의 fusion 속에서생활하고있다. 매끼먹고있는음식은다양한식재료와부재료의혼합-fusion이고, 의복부터일상생활의소소한비품, 그리고교통수단에서잠자리의재료까지모두포함된다. 음악에서성악작품은전형적인 fusion의결과로탄생한장르이다. 시, 또는문학작품을바탕으로작곡가의영감과노력으로성악작품이완성되었기때문이다.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