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337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88) 김진형 * Ⅰ. 서론 Ⅱ. 멀티유즈의두개념과상호비교 Ⅲ.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구성체계 Ⅳ. 결론 [ 국문초록 ] 본고는지방문화콘텐츠의개발에효과적인멀티유즈구성체계를제시하는것이핵심이다. 그러기위해가장먼저중앙정부의문화콘텐츠정책에대한근본적인문제점을도출하였다. 다음으로멀티유즈의두개념을검토하고, 이둘을비교분석하여전략에대한이해의폭을넓혔다. 최종적으로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개념에대한구성체계를논리적으로수립하는데까지진전시켰다.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구성체계는, 지방정부주도의문화콘텐츠사업이전략적이면서체계적으로이루어질수있게하고자수립된것이다. 수립된구성체계를다음과같이정리한다.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전략은크게 OSMU 와 MSMU 로나누어진다. 여기서 OSMU는 OUSMU 와 OTSMU 로, MSMU 는 MUSMU 와 MTSMU 로각각이분화된다. 그리고이분화를통해나누어진멀티유즈의네가지세부전략은 단수형 과 복수형 으로다시이분화되는것이다. 멀티유즈구성체계의적용대상을고려해볼때, OSMU 는지방의전통문화자원을지방문화콘텐츠로개발하는전략, MSMU 의경우는 OSMU화된지방문화콘텐츠의홍보마케팅콘텐츠 * 고려대학교

2 338 비교민속학제 50 집 를개발하는전략으로사용하는것이적합하다는결론이나왔다. [ 주제어 ] 지방문화콘텐츠, 멀티유즈구성체계, OSMU, MSMU, OUSMU, OTSMU, MUSMU, MTSMU Ⅰ. 서론 현재한국의중앙정부는 디지털콘텐츠가곧문화콘텐츠 로인식한다. 이인식은중앙정부가국가차원에서문화콘텐츠개발을활성화하여, 많은경제수익을내게하기위해생겨난것이다. 문화콘텐츠의산업화에편리한법률을제정하였고, 법률에근거한공공사업을만들었으며, 사업을수행하기위한거대조직도만들었다. 이렇게해서중앙정부는자신들의 조작적정의, 그정의에따른문화콘텐츠산업화를통해많은경제적이득을본것도사실이다. 2011년한국문화콘텐츠산업의총매출은 82,967,886백만원이며, 2005년이래연평균 6.4% 의증가율을보이고있다는정부통계가 1) 이것을잘말해주고있다. 그런데문제가되는것은국가사업을위해만든법률즉,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이지방정부의문화콘텐츠개발에바람직한좌표를설정하기는커녕, 정책면에서오히려지방정부를소외시키는결과를초래하고있다는점이다. 해당법률의제1조를보면 이법은문화산업의지원및육성에필요한사항을정하여문화산업발전의기반을조성하고경쟁력을강화함으로써국민의문화적삶의질향상과국민경제의발전에이바지함을목적으로한다. 라고명시되어있다. 그러면서제2조를통해문화콘텐츠를자의적으로개념화하여 팔기좋은디지털콘텐츠 로묶어주는기능을수행하며, 상업에필요한문화산업전문투자조합, 제작자, 문화산업완성보증, 유통전문회사, 문화산업단지등의제개념까지만들어문화기업가들에게획기적인혜택을주고있다. 이로인해한국의미디어엔터테인먼트관련기업들은거대자본을손에쥘수있는절호의기회를잡게되었다. 1) 문화체육관광부, 2012 콘텐츠산업통계조사 (2012), 64 쪽.

3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39 왜냐하면문화를팔아장사하기좋은법, 그리고그것을장려해주는돈과함께각종활용정책들이줄줄이기다리고있었기때문이었다. 그런데전국에서이법률의수혜를본지방은과연몇군데인가. 안타깝게도현재서울시와경기도밖에없다. 경기개발연구원의 2004년연구결과에따르면, 한국의문화콘텐츠산업집적지는약 90% 이상이서울시에위치하고있고, 경기도가약 8%, 나머지약 2% 정도는수도권을벗어난지방의영세기업으로분석되어있다. 2) 이것은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이수도권을제외한나머지지역과는별상관없는법이라는것을증명하고있는셈이다. 더군다나수도권의미디어엔터테인먼트회사는수출및내수경제활성화에만골몰하고있는실정이다. 그렇다면이법은앞에서말한 국민의문화적삶의질향상 과 국민경제의발전에이바지함 이라는목적을벗어난비문화적법률이자, 지방정부를외면한 수도권문화산업밀어주기편법 이아닌가. 물론한국문화콘텐츠정책의이런현실속에다행인점도있다. 중앙정부의비문화적인법, 조직, 정책을극복하고, 지방분권시대에부응하는지역민주도의문화콘텐츠창조력이안동시와수원시를비롯한일부지방자치단체에서꽃피고있기때문이다. 그들은독자적인지역문화를활용하여축제, 전시, 공연, 교육, 도시디자인등의공공콘텐츠를생산해서무상공유하고있다. 게다가애니메이션, 게임등도지역문화의응용작이라면프리웨어로제공하자고나서기도하는상황이다. 지역민들의문화콘텐츠생산주권은외면한채, 문화상업지원군노릇을하는중앙정부의문화콘텐츠관련법, 조직, 정책은더이상문화진흥을위해서라고판단하기어렵다. 하지만, 중앙정부의문화콘텐츠정책에대한이러한문제점을대책없이비판만할수는없다. 그렇기에우리나라의전체를이루고있는지방정부는이제부터중앙정부의문제점을정확히인식하는태도를가져야하며, 중앙정부주도의문화콘텐츠정책과는다른별도의주체적이며주권적인정책대안을모색해야한다. 그리고지역의학계에서는이런정책을뒷받침할수있는기술적 정책적연구도활발히이루어져야할것이다. 2) 이정훈, 경기도문화콘텐츠산업육성전략연구 ( 경기개발연구원, 2004), 75 쪽.

4 340 비교민속학제 50 집 이연구의핵심은지난번에필자가정의한 지방문화콘텐츠 개념이 3) 단순히일반적인개념화작업에그치는것이아닌, 이개념을바탕으로지방자치단체의문화콘텐츠사업이전략적이면서체계적으로이루어질수있는기본논리를제시하는것이다. 그러기위해문화콘텐츠사업의핵심전략인 멀티유즈 의제개념에대해고찰하며, 그뒤멀티유즈의구성체계를논리적으로구상해보고자한다. 그동안국내에서이루어진지방자치단체주도의문화콘텐츠사업관련기획및기술연구는인문학학제간연구분야를비롯하여역사학, 국문학, 인류학, 민속학분야에서상대적으로많이이루어졌다. 특히민속학분야연구는지역의문화원형, 그리고지역의유 무형문화유산등을문화콘텐츠연구의핵심소재로다루었는데, 지역의맥락을분석한성과가두드러진다. 지역사회에서민속문화기반의문화자원을문화콘텐츠로개발할때요구되는구체적인과정을단계별로제시한연구, 4) 지역의전통무형유산을지역문화콘텐츠로활용하기위한실제과정과바람직한지역문화콘텐츠개발에요구되는제요건을제시한연구, 5) 지역사회에내재된민속문화의제영역을문화콘텐츠로연계시킬수있는방안에대해종합적으로제시한연구, 6) 지역문화콘텐츠에대한개념을정의하고지역문화콘텐츠의문화적진흥방안을제시한연구 7), 지역의농촌발전을위해농촌문화콘텐츠의개념을정의하고문화부흥을위한개발방안을이론적으로제시 3) 연구자는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 의개념과 OSMU 가치실현방안 에서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 의개념을 지방이라는행정구역내에서지방문화를소재로, 공공과민간이상생하면서문화적 경제적부흥을제고하기위해, 디지털과아날로그를통섭하여개발되는다양한콘텐츠 로정의하였다. 본연구를시작으로다음부터는학술용어인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 를 지방문화콘텐츠 로줄여서사용고자한다. 지방문화콘텐츠에서 지방 이라는개념은행정단위를뜻하는용어로, 중앙의지배를받는아래단위의기구나조직즉지방자치단체를말한다. 따라서지방자치단체를행정용어인 지방 으로줄이는것은개념적으로가능하다 ( 김진형,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 의개념과 OSMU 가치실현방안, 比較民俗學 44( 비교민속학회, 2011)). 4) 이윤선, 민속문화기반의문화콘텐츠기획론 ( 민속원, 2006). 5) 이윤선, 전통문화유산의지역문화콘텐츠활용에대한고찰, 韓國民俗學 49( 한국민속학회, 2009). 6) 이창식, 전통문화와문화콘텐츠 ( 역락, 2008). 7) 류정아, 지역문화콘텐츠개발의이론과실제 - 축제를중심으로 -, 인문콘텐츠 8( 인문콘텐츠학회, 2006).

5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41 한연구 8) 등이그것이다. 이연구들의공통점은지방자치단체의문화콘텐츠가경제부흥에만초점을맞추는것이아니라, 문화부흥에도관심을가져야한다는것을이야기하고있다는점이다. 그리고지역의문화자원을문화콘텐츠화하기위해서는멀티유즈한개발방식을표방해야한다고직 간접적으로말하고있기도하다. 그러나이연구들의공통적인아쉬움은문화콘텐츠로인해지역의경제와문화가동반성장하며, 지역의문화자원이멀티유즈한문화콘텐츠로개발될수있게실질적으로견인해주는데까지는이르지못했다는것이다. 이연구를수행하기위해기본적으로문화콘텐츠가소비되는 현장 을주목한다. 그리고문화콘텐츠가소비되는현장의맥락을분석하기위해, 한국민속학연구에서활용되는현장론적구조분석이론의 9) 논리적체계를응용하고자한다. 이이론의핵심적인논리체계를보면, 문화는타입 (Type) 과버전 (Version) 으로이루어져있는데, 둘은서로다른차원에서이해하고분석되어야한다는점, 그리고타입과버전의영역안에는각각기본형과특수형으로구분되는세부영역이독자적으로존재한다는것, 또한독자적인세부영역안에는무수히많은문화양식들이내포되어있다는것이제시되어있다. 본연구에서는이논리체계를응용하되, 필자나름의시각을확보하면서멀티유즈의구성체계를주체적으로수립하겠다. Ⅱ. 멀티유즈의두개념과상호비교 1. 멀티유즈의두개념 한국의문화콘텐츠산업에적용되는멀티유즈전략은크게두가지가있다. 첫째로 OSMU(One Source Multi Use), 둘째로 MSMU(Multi Source Multi Use) 가그것이다. 먼저 OSMU 의개념을살펴보면, 이전략은 하나의원작콘텐츠를가지고다 8) 윤유석, 농촌발전을위한농촌문화콘텐츠개발의미와방향, 2011 년 4 월인문콘텐츠학회콜로키움자료집 ( 인문콘텐츠학회, 2011). 9) 임재해, 설화작품의현장론적분석 ( 지식산업사, 1991).

6 342 비교민속학제 50 집 양하게활용해서부가가치를극대화하는마케팅전략 으로이해되는것이일반적이다. 이개념은 1980년대초일본의전자공학계에서 하나의소스를디지털화한다음, 이를다양한아날로그적결과물로제작할경우, 보다값싸고간단하게만들어낼수있을것 이라는의미로사용된용어이다. 10) 일본에서초기에사용한 OSMU 라는용어는디지털자산관리를전제로하는개념이었으며, 오늘날한국처럼문화콘텐츠전체를아우르는용어가아니었다는것이다. 한국에서는 1998년에 ( 주 ) 한글과컴퓨터가기업의세계화전략중하나로 One Source Multi Use 라는용어를사용하였는데, 이때대중들이용어를처음으로인식하게되었다. 그뒤한국콘텐츠진흥원의전신인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문화콘텐츠의산업적효과를논하기위해 OSMU 라는용어를본격적으로쓰기시작했고, 이것이계기가되어대중들에게널리알려졌으며, 결국오늘날의일반개념으로사용되고있다. 이용어가생겨난시기는 1980년대초이지만, 미국에서는 1970년대에이미엔터테인먼트산업계에서콘텐츠개발전략으로 OSMU 의기본방식과동일한전략을세워다양한세계적콘텐츠물을만들어냈다. 11) 그리고일본의경우에도이용어가생기기전부터미디어산업계에서콘텐츠생산에이런전략적방향을지향하여고품질의콘텐츠물을다수개발하였다. 12) 현재국내문화콘텐츠산업계에서는일본과미국의 OSMU 성공사례를본받아콘텐츠개발의초기기획단계에서부터 OSMU 전략을수립하는사례들이 13) 점진적으로생겨나고있는상황이다. 10) 조성룡외 5 명, 사례분석을통한방송콘텐츠 OSMU 의고찰 -OSMU 의이론적정립및비즈니스분류를증심으로 -, 방송공학회논문지 12 권 5 호 ( 한국방송공학회, 2007), 424 쪽. 11) 1977 년에서 2005 년까지미국의조지루커스감독에의해제작된 < 스타워즈 > 시리즈는초기기획단계에서부터영화를시작으로소설, 만화, 방송, 애니메이션, 게임, 음반, 캐릭터등다양한산업분야로연계하여예상밖의엄청난수익을올렸다. 그뒤부터미국은할리우드영화를제작할때스타워즈와같은산업화전략을필수적으로활용하게되었다 ( 정창권, 문화콘텐츠학강의 ( 깊이이해하기 )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26~28 쪽 ). 12) 1977 년에서 1979 년까지일본만화작가마츠모토레이지에의해제작된 < 은하철도 999> 는당시만화에서인기를얻자곧바로극장판애니메이션, 비디오, 음반, 캐릭터등산업과연계하여성공을거두었다. 그리고 1979 년에는유시유키감독에의해 < 기동전사건담 > 이 TV 애니메이션을시작으로영화, 만화, 소설, 게임, 프라모델등다양한산업과전략적으로연계가되어지금까지수십년동안거대자본을벌어들이는장수콘텐츠가되었다 ( 정창권, 문화콘텐츠학강의 ( 깊이이해하기 )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28~29 쪽 ).

7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43 문화콘텐츠산업에서 MSMU 전략이란, 문화산업의매체와채널이다양해지고문화상품의응용범주가확장됨에따라 1차콘텐츠를재창조하여상품화하는비즈니스전략 으로 14) 정의한다. OSMU 가 재생산 에중점을두었다면, MSMU는새롭게 재창조 하는것에중점을둔다. 이개념은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07년에제시한 2007 문화콘텐츠산업 10대전망 중일곱번째전망이다. 내용의핵심은국내문화콘텐츠산업계가이제 OSMU 전략을넘어 MSMU전략으로활성화될것으로예측된다는것이다. MSMU 는다큐멘터리, UCC, 사회이슈, 지식정보 15) 등다양한문화소재들이콘텐츠의창작과정에활용되면서 복합및퓨전콘텐츠 를창조해내는것이특징이며, 이는다채널디지털방송, IPTV, 와이브로, 인터넷포털, UCC 포털, DMB 등다양한콘텐츠유통망으로확산될것으로예상된다고 16) 설명하고있다. 그런데이개념은 2007년국가적차원에서제시되었지만, 2013년현재까지국내문화콘텐츠산업계에서는 MSMU 전략의뚜렷한성공사례가나타나지않고있다. 그리고문화콘텐츠관련업체의대부분은아직도 MSMU 전략보다 OSMU 전략을더욱선호하며, 그에따른콘텐츠개발방식을취하고있는상황이다. 이것은현재 MSMU가문화산업특정분야의개발전략이될수는있지만, 문화산업전반의종합적개발전략은되지못한다는것을말한다. 이런상황이연출되는원인의핵심은, 오늘날문화콘텐츠를향유하는대중들이원작콘텐츠의진정성과원형적향수를연계콘텐츠에도절실히원하고있다는사실이다. 13) 현재한국에서는애니메이션 < 원더풀데이즈 >, < 마시마로 >, < 뽀로로 > 와캐릭터 < 뿌까 >, < 캐니멀 >, 그리고드라마 < 겨울연가 >, < 대장금 > 등이 OSMU 방식으로개발한문화콘텐츠의주요사례로꼽힌다. 14) 황준석, 통신방송융합에서의 DC 패러다임의변화, ( 사 ) 한국디지털콘텐츠미래포럼 2006 년학술세미나자료집 디지털컨버전스확산에따른 DC 산업활성화방향 ( 한국디지털콘텐츠미래포럼, 2006). 15) 디지털타임스 2007 년 1 월 25 일자. 콘텐츠시대로진입하면서 기사. 1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년한국문화콘텐츠산업 10 대전망 - 한국 10 대전망, 세계 7 대메가트렌드 (2007), 73~74 쪽.

8 344 비교민속학제 50 집 2. 멀티유즈두개념에대한상호비교 1) 동일성 OSMU 와 MSMU 전략이가지는동일성은크게세가지이다. 첫째, 목표가같다는점이다. 멀티유즈의두전략은모두문화콘텐츠산업계에서활용되는것으로, 문화콘텐츠를통해경제수익창출을보다효율적으로제고시키기위한마케팅전략으로활용되고있다. 따라서두전략이추구하는궁극적목표는 경제수익창출의극대화 이다. 이것은두전략이지니는목표가모두같다는것을의미한다. 둘째, 연계될문화콘텐츠의일반유형이같다는점이다. 이론적으로봤을때멀티유즈의두개념은동일한문화콘텐츠산업분류체계를따르고있다. 따라서오늘날문화콘텐츠의대표영역으로활용되고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의소설및동화, 만화,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공연, 인포메이션 분야의전시, 축제, 테마파크, 다큐멘터리, 에듀테인먼트, 인터넷콘텐츠, 가상현실, 그리고 비즈니스 분야의광고, 브랜드, 상품, 디자인, 마지막으로 일상생활 분야의음식, 의복, 건축, 제조업등의제영역이 17) OSMU 및 MSMU 전략에모두동일하게적용시킬수있는멀티유즈의일반유형이될수있다. 셋째, 연계될문화콘텐츠의선호유형이같다는점이다. 두전략은문화콘텐츠의다양한산업유형중에서경제적수익성이좋은유형만골라, 그것을멀티유즈의대상으로삼는다. 선별된산업유형에국한시킨상태에서자본과기술력을집중적으로투자해야결과물의품질이좋고, 사업의실패또한최소화시킬수있다. 이것은현재중앙정부에서추진하고있는게임, 애니메이션, 영상등과같은디지털유형에제한한사업경향에서잘나타나고있다. 17) 정창권,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 ( 북코리아, 2009), 39 쪽참조.

9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45 2) 상이성 두전략이지닌상이성은한가지이다. 연계콘텐츠를제작할때필요한소스를가공하는기본원리가근본적으로다르다는것이다. 먼저, OSMU 전략은하나의원작콘텐츠를만든다음, 다른문화소재의융합이없이원작콘텐츠의원형적요소를그대로살려다른콘텐츠유형으로연계하는방식이다. OSMU 전략에서원작콘텐츠는그내용자체가독창적인문화원형으로간주된다. 그로인해 OSMU 전략에따른원소스는문화적원형을지닌독자적인콘텐츠물이며, 원작콘텐츠가다른콘텐츠의영역으로연계될때는원작콘텐츠가지닌정형화된시나리오, 주인공, 배경등을고스란히담아내야한다. 만약연계콘텐츠의내용에서원작시나리오와전혀다른결과가나타난다거나, 주인공의성격과구체적모습이다르게나타날경우, 이것은문화적원형의파괴현상으로간주될수있다. 그런데반해, MSMU 전략은문화콘텐츠를생산할때필요한소스가처음부터원소스가아닌 멀티소스 를사용한다. 여기서멀티소스라는것은여러개의소스들이융합되어퓨전형태를갖춘소스를말한다. 그리고멀티소스로제작된 1 차콘텐츠물은다른콘텐츠영역으로연계될경우에도, 그것이고착화되는것이아닌추가적인융합이일어나또다른퓨전형태를연출할수있다. 따라서 MSMU 전략에서는 OSMU 가강조하는 문화원형의절대적고수 는무의미한것이라할수있다. 지금까지설명한바와같이, 멀티유즈의두전략은연계되는매체가동일하지만매체를통해가공되는소스의경우, OSMU 전략은 한가지, MSMU 전략에서는 여러가지 라는것을확인할수있다. 그런데주목할부분은 MSMU 전략이처음부터융합소스인데다, 여러매체에연계될때도매체별특성에맞게부가적으로융합을일으킨다는점이다. 그로인해매체안에있는각각의콘텐츠물은사실상최적화된품질상태라할수있다. 또한 MSMU 전략에서는문화콘텐츠를제작할때, 단순한개별정보요소들을모아소스로만드는방법에서부터, OSMU 화를위해개발된여러개의원작콘텐츠까지도모아융합콘텐츠를만들어낼수있는개방성을가지고있다.

10 346 비교민속학제 50 집 Ⅲ.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구성체계 1. OSMU 의구성체계 1) OUSMU(One Unit Source Multi Use) 와 OTSMU(One Type Source Multi Use) 멀티유즈의구성체계를본격적으로논의하기에앞서, 문화콘텐츠개발의핵심소재인 소스 (Sourse) 의특성을정확히이해하고자한다. 여기서말하는소스는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전략을실행시키는데필요한가장근원적이며원천적인힘이다. 그런데문화산업계에서는소스의의미를멀티유즈두전략의어원적정의에따른 원작콘텐츠 정도로만이해한다는사실이다. 따라서문화산업계는원작콘텐츠를미리만든다음, 이것을소스로설정하여연계콘텐츠를생산하는고부가가치생산전략으로활용되고있다. 그런데소스는사실원작콘텐츠만일컫는용어가아니라는것이다. 사전적의미에따르면소스는사물에대한근원, 근본, 원천이라는 18) 뜻이다. 그렇다면원작, 즉원작콘텐츠는소스안에포함된하나의결과물정도가될뿐이라는것이다. 따라서문화산업계에적용된소스개념은용어가지닌포괄성, 확장성이반영되지않은협소한개념일따름이다. 지방자치단체의문화콘텐츠사업에서는소스의의미를최대한확장시켜적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 문화산업계에서는누군가원작콘텐츠를무조건만들어야그것을소스로활용할수있다. 그러나지방자치단체의경우에는지방사회를기반으로형성된전통문화의원천자료즉, 전통문화자원 이 19) 이미존재하고있기 18) 네이버영어사전두산동아편, Source. 19) 중앙정부는지방사회를기반으로형성된문화적원천자료를흔히 문화원형 으로일컫는다. 그런데배영동의연구에따르면, 문화원형이라는용어는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을만들때, 문화가무엇이며문화원형이무엇인지에대한전문지식이없는사람들이문화콘텐츠의소재인 원천자료 를, 엉뚱하게문화원형이라고한데서비롯된것이라고지적하였다. 그리고그대안으로문화원형이라는학술적 분석적용어대신 전통문화자원 이라고하는것이더적절하다고하였다 ( 배영동, 문화콘텐츠사업에서 문화원형 개념의함의와한계, 인문콘텐츠 6( 인문콘텐츠학회, 2005), 50~52 쪽참조 ). 필자는배영동의

11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47 때문에이것을언제든지소스로활용할수있다. 지방의전통문화자원을보면, 작게는역사인물과문화유산에서부터크게는지방에형성된전통문화의독자적인유형까지다층적으로존재한다. 지방자치단체의문화콘텐츠개발에서는다층적으로존재하는지방의전통문화자원을곧 우수한원작 으로활용할수있다. 이연구에서는소스의의미를사전적정의에따른확장된의미로설정하겠다. 위내용의이해를바탕으로 OSMU 의구성체계에대해본격적으로논의하고자한다. OSMU 전략에서 OS(One Source) 를본질적으로들여다보면, 그형태가두가지로구성되어있는것을알수있다. 첫째, 하나의독립된낱개형태로이루어진소스인 OUS(One Unit Source), 둘째, 하나의꾸러미로이루어진유형적형태의소스인 OTS(One Type Source) 가그것이다. 먼저지방자치단체에서가장적합한 OUS의종류로는그지방의구체적인역사인물및유 무형문화유산등과같은낱개형태의소스를꼽을수있다. 그리고 OTS는그지방에서형성된일정한문화유형과같은소스가된다. 그렇다면지방자치단체에서활용되는 OUSMU 는그지방의인물및문화유산등을원소스로삼아위에다양한문화콘텐츠영역으로연계시키는전략이라할수있다. 그리고 OTSMU 는지방자치단체의일정한문화유형을원소스로활용하여다양한문화콘텐츠영역으로연계시키는전략이되는것이다. OUS와 OTS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경북안동의지방문화를예로들어설명하겠다. 먼저 OUS는역사인물로전통인물공민왕및이황에서부터현대인물인권정생등안동출신이거나, 안동에서역사사건을일으킨각각의구체적인인물이될수있다. 문화유산의경우에는공민왕의안동몽진이라는사건에의해의미화된전통여성놀이인 놋다리밟기, 하회마을의신앙이자연희로전승되고있는 하회별신굿탈놀이, 그리고고려왕건과견훤이겨룬고창전투를형상화한대동놀이인 차전놀이 등안동의문화적정체성과개성을강하게드러낼수있는각각의문화유산이적합하다. OTS는용어의뜻에서도드러나듯이 OUS보다더큰범위의소스이다. 안동은다양한전통문화가전승되고있는데, 이것은여러가지로유형화될수있다. 이 주장에따라문화원형을전통문화자원으로고쳐사용하고자한다.

12 348 비교민속학제 50 집 들유형은제각기전통문화의고장으로인식되게하는기능을지님과동시에, 문화의유형들이유기적으로연결되면서강력한문화적정체성을발휘하게된다. 안동에존재하는전통문화의유형적꾸러미는가장이른시기에형성된무속문화에서부터불교문화, 유교문화, 민속문화, 반속문화, 독립운동문화등여러종류가있으며, 각각의문화유형은저마다독특한개성을발휘하고있다. 안동지방에서 OTS로삼을수있는것은이러한독자적인문화유형이될수있다. OUSMU 와 OTSMU 에대한전략적이해를돕기위해, 앞에서언급한 OUS 및 OTS의예시중하나씩을기본소스로적용하여인접콘텐츠영역으로멀티유즈화시켜보고자한다. 먼저 OUS의예시중 공민왕 을원소스로삼아멀티유즈화시켜보겠다. 공민왕은제2차홍건적의난을피해안동으로몽진을온사건을계기로안동지방과친연관계가성립된다. 그런데주목되는것은현재안동시가지방자치단체의예산으로공민왕의안동몽진을핵심스토리로삼은 왕의나라 라는제목의공연콘텐츠를창작및발표했다는점이다. 만약안동시가공민왕관련문화콘텐츠를공연콘텐츠에만머물지않고인접콘텐츠로연계시키고자한다면, 기본적으로축제콘텐츠, 전시콘텐츠, 교육콘텐츠, 도시디자인콘텐츠, 게임콘텐츠, 애니메이션콘텐츠, 캐릭터콘텐츠, 출판콘텐츠, 식품콘텐츠등의영역정도로확장시키는방법이적당할것이다. 20) 공민왕의안동몽진을기념하는공민왕문화축제, 공민왕역사문화박물관, 지역 20) 연구자는 2011 년전반기때경기개발연구원에서관광관련정책과제를수행하기위해, 당시경기도와경상북도전역을대상으로문화콘텐츠를활용해관광산업의부흥기를맞고있는대표적인지방자치단체를검토하는작업을수행하였다 ( 김진형외 1 명, 경기도역사인물의문화콘텐츠화를위한 OSMU 적용방안 ( 경기개발연구원, 2011)). 그때문헌조사와현장조사를비롯하여인터넷과각종통계자료등을검토한결과, 여러지역중 수원시 와 안동시 가매우다양한지방문화콘텐츠를보유하고있는것으로확인되었다. 이두지역에서개발된문화콘텐츠의공통적인유형으로는축제콘텐츠, 전시콘텐츠, 공연콘텐츠, 교육콘텐츠, 도시디자인콘텐츠, 게임콘텐츠, 애니메이션콘텐츠, 캐릭터콘텐츠, 출판콘텐츠, 식품콘텐츠등 10 개유형이었다. 또한다른일부지역에서도안동시와수원시에서개발된 10 가지유형에까지는못미치지만, 5~6 가지정도의문화콘텐츠가 10 개유형의범주안에서개발된상태였다. 물론특수한차원에서는지역의역사 지리적특성에따라연계콘텐츠의유형이더욱풍부하게생성될수있다고생각한다. 그러나연구자는가장보편적이면서실용적이고일반적인기준으로봤을때, 지방문화콘텐츠개발에필요한연계콘텐츠의모범적유형으로는앞서제시한 10 개유형 이라고판단한다.

13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49 대학과교육기관을연계한공민왕역사문화대학, 공민왕의안동몽진을예술적으로시각화시킨공민왕도시디자인등의지방문화콘텐츠를안동시가공공주도로개발하여지역의문화적부가가치를상승시켜나간다고가정하자. 그렇다면민간에서는지역의이런문화적강점에힘입어, 안동을배경으로한공민왕전투게임, 공민왕의피난과정과그상황에서벌어진노국공주와의사랑을바탕으로한 3D 애니메이션, 공민왕의일대기와안동몽진의역사에관련된각종출판물, 공민왕과노국공주그리고그밖의관련인물들을디자인한각종캐릭터상품, 공민왕과노국공주의사랑을담은떡, 빵, 사탕, 초콜릿, 엿등다양한식품을창의적으로개발하여지역의경제적부가가치를획기적으로상승시킬수있게될것이다. 다음으로 OTS의예시중 유교문화 를원소스로삼아멀티유즈화시켜보겠다. 안동지방은현재여러문화갈래중에서도유교문화가가장두드러지게전승되고있다. 유교관련역사인물에서부터, 그들의후손이아직까지잘보존해나가고있는유교건축물, 수를헤아릴수없을정도로방대한유교관련문집및목판이아직도지역곳곳에남아있다. 여기서주목되는것은안동시가현재전국에서유교문화가가장잘전승되고있다는지역문화의특징을살려, 공공이주도로 세계유교문화축전 을매년펼치고있다는점이다. 그리고한국국학진흥원내에 유교문화박물관 을건립하여운영중에있기도하다. 안동시가유교문화관련문화콘텐츠를축제와전시에만머물지않고다른인접콘텐츠영역에까지멀티유즈화하고자한다면, 기본적으로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영역중현재개발된축제와전시를제외한나머지공연, 교육, 도시디자인,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식품등의콘텐츠를개발하는게효과적일것으로판단한다. 안동시가세계유교문화축전및유교문화박물관에만머물지않고, 유교역사를주제로한야외실경공연, 안동지역대학과박물관을연계한유교문화대학, 안동지방의대표적인유교인물과유교유적등을형상화시킨유교문화도시디자인등의공공콘텐츠를개발해서지역의문화적성숙도를제고시켰다고가정해보자. 이런상황에직면했을때민간에서는유교인물과유교유적을주제로한롤플레잉게임, 유교인물들의일대기를스토리로삼은애니메이션, 유교문화와유교사상에관련된다양한주제의출판물, 유교인물과유교유적의이미지를담은각종캐릭터상품및식품등을개발하는것이적합하다. 왜냐하면공공콘텐츠의문화적파급효과가

14 350 비교민속학제 50 집 관광소비형민간콘텐츠의경제수익창출에획기적인도움을줄수있기때문이다. < 표 1> OUSMU 및 OTSMU 의핵심내용정리표 전략명 소스명 소스의정의 전략의기능 OUSMU OUS 하나의낱개형태로이루어진소스 OUS를인접문화콘텐츠영역으로연계 OTSMU OTS 하나의유형적인형태로이루어진소스 OTS를인접문화콘텐츠영역으로연계 2) OUSMU 개발의단수형과복수형 지방자치단체의문화콘텐츠개발에서 OUSMU 전략은크게두방향으로개발할수있다. 하나는 OUSMU 의단수형개발, 둘은 OUSMU 의복수형개발이다. 전자는기본형, 후자는복합형이라할수있다. OUSMU 의단수형개발은 OUSMU 방식으로만들어진문화콘텐츠가지역에오직 하나 만개발된형태이다. 독립된하나의멀티유즈식문화콘텐츠만이독자적으로개발되어있기때문에그콘텐츠의중심축인원소스는지역을대표하는상징이미지가될수있다. 그리고이상징이미지는다각도의멀티유즈화작업에따른입체적효과를확산시켜외부인들은물론지역민들에게강한문화적정체성을각인시켜주게될것이다. OUSMU 의단수형개발을가장쉽게이해할수있는대표적인예로, 경상북도안동시의 하회별신굿탈놀이 와경기도수원시의 수원화성 에서나타나는 지방문화콘텐츠의 OSMU 화현상 을거론할수있다. 안동시는현재지역경제를문화관광산업으로활성화시키기위해다양한정책적노력을하고있다. 그런노력의결과가하회별신굿탈놀이의문화콘텐츠 OSMU 화현상으로나타났다. 안동시는하회별신굿탈놀이를원소스로삼아축제, 전시, 공연, 교육, 도시디자인, 게임, 애니메이션, 모바일, 캐릭터, 식품등의문화콘텐츠를간헐적이지만총제적으로개발하는 21) OSMU식문화콘텐츠개발형식을갖추게되었다. 이로인해하회별 21) 2011 년 1 월부터 3 월까지현장조사한결과, 안동시에서개발된하회별신굿탈놀이관련

15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51 신굿탈놀이는안동의독창적인전통문화로전국에널리알려졌으며, 대규모의관광객들은이와관련된문화콘텐츠들을체험하기위해안동을찾게되었다. 수원시의경우에는수원화성이라는유형문화재를원소스로삼아민간과공공이힘을합쳐축제, 전시, 공연, 교육, 영상, 도시디자인, 출판, 캐릭터등의멀티유즈한문화콘텐츠를 22) 개발해냈다. 이로써수원시는지역의문화재를거대한관광콘텐츠로개발한덕분에기존의경유형관광지에서체류형관광지로 23) 성장하게되었다. 더나아가수원시는수원화성을아예지방자치단체의심볼마크로까지사용하면서공공의상징이미지를연출함과동시에, 해당문화재를대외적으로널리알리는기능을하고있다. OUSMU 의복수형개발은 OUSMU 방식의문화콘텐츠가지역에 여러가지 로개발된형태이다. 이개발형태는전자의것과달리멀티유즈식문화콘텐츠에대한원소스의수가여러가지로존재하는까닭에, 지역의상징문화가다채롭게펼쳐지는기능을발휘하게된다. 그로인해문화콘텐츠가 OUSMU 의복수형방식으로개발된지역은지역민과외부인에게복수형태로자리잡은다양한문화 문화콘텐츠로는축제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 전시 ( 하회동탈박물관, 안동전통문화콘텐츠박물관하회탈춤 UCC), 공연 ( 원작상설공연 하회별신굿탈놀이, 실경뮤지컬 부용지애, 창작오페라 이매탈 ), 교육 (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주최하회탈춤교육 ), 도시디자인 ( 공공건물로고, 시지정벽보판, 조각상, 고속도로광고판, 길거리페인팅, 고가다리난간, 시내버스, 택시, 쓰레기봉투, 전기설치물 ), 게임 ( 하회탈조각맞추기게임, 하회탈숨은그림찾기게임 ), 애니메이션 ( 하회탈유래전설애니메이션 ), 모바일 ( 하회탈벨소리, 하회탈컬러링 ), 캐릭터 ( 가면벽걸리장식품, 목거리, 인형, 책갈피, 엽서, 모자, 열쇠고리, 벳지, 핸드폰고리, 스푼, 컵, 냉장고, 마그넷, 오카리나 ), 식품 ( 하회탈빵, 하회탈초콜릿, 안동참마보리빵, 안동참마쌀국수, 명인안동소주 ) 등이있었다 ( 김진형,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 의개념과 OSMU 가치실현방안, 比較民俗學 44( 비교민속학회, 2011), 287~295 쪽참조 ). 22) 2011 년 3 월부터 5 월까지현장조사한결과, 수원시에서개발된수원화성관련문화콘텐츠로는축제 ( 수원화성문화제 ), 전시 ( 수원화성박물관 ), 공연 ( 뮤지컬 정조대왕, 뮤지컬 화성에서꿈꾸다,), 교육 ( 수원화성박물관대학 ), 영상 (3D 애니메이션 화성이와함께하는수원화성여행 ), 도시디자인 ( 수원시심볼로고, 공공시설물 ), 출판 ( 만화로배우는수원화성바로알기, 반차도를따라가는정조의화성행차 ), 캐릭터 ( 퍼즐, 축소모형, 필통, 보석함, 명함통, 넥타이, 컵, 탁상시계, 손수건, 봉투칼, 손거울, 핸드폰고리, 목걸이, 액자, 자개장식품, 등쿠션, 크리스탈소품, 커피잔, 열쇠고리, 장식접시, T 셔츠 ) 등이있었다 ( 김진형외 1 명, 경기도역사인물의문화콘텐츠화를위한 OSMU 가치실현방안 ( 경기개발연구원, 2011), 31~32 쪽참조 ). 23) 경기신문 2013 년 4 월 10 일자. 관광산업, 지역경제가살길이다 기사참조.

16 352 비교민속학제 50 집 상징들을제각기입체적으로보여주게된다. 그까닭에그들은복수의문화상징들이멀티유즈화된문화콘텐츠들을흥미롭게체험하면서일반관광지몇배의문화적, 관광적욕구를충족하게될것이다. 안동시의전통문화자원을활용하여 OUSMU 의복수형개발방식을쉽게이해해보자. 안동은조선조계급사회당시, 다른지방에비해양반의수가대단히많은지역이었다. 그로인해현재안동시는과거의역사사실을기반으로양반고장의문화적이미지를적극적으로연출하고있다. 그대표적인예로하회별신굿탈놀이에사용되는가면중 양반탈 을안동시공식캐릭터 양반 과동격으로간주하여, 시내곳곳에양반탈위주의도시디자인을중점적으로적용하였다. 그래서현재안동을찾는관광객들은안동전역에디자인된양반탈을쉽게구경하게되며, 이시각적체험을통해양반문화의전통이강한지역으로서안동을느끼게된다. 그런데만약안동시가이것에만족하지않고, 다른문화유산까지경제적 문화적으로활용하기위해하회별신굿탈놀이뿐만아니라, 차전놀이, 놋다리밟기, 성주풀이등도제각기멀티유즈형태의문화콘텐츠로개발했다고가정해보자. 이것이 OUSMU 의복수형개발이다. 이개발방식은지역의문화적가치를다각도로극대화하여지역민과외부인에게무궁무진한문화적체험거리및학습거리를제공할것으로판단한다. < 표 2> OUSMU 개발의구성과방식 개발구성 OUSMU 의단수형개발 OUSMU 의복수형개발 개발방식 OUSMU 방식의문화콘텐츠를지역에오직 하나 만개발 OUSMU 방식의문화콘텐츠를지역에 여러가지 로개발 3) OTSMU 개발의단수형과복수형 지방자치단체의문화콘텐츠개발에서 OTSMU 전략은그개발방향이 OUSMU 전략과마찬가지로단수형과복수형으로구분된다. 전략상으로는소스의성격만 OUSMU 와다를뿐소스를가공하는기본원리가동일하다. 그러나소스의성

17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53 격이다른까닭에문화콘텐츠를개발한뒤의실제모습은 OUSMU 의것과확연히다르다. OTSMU 의단수형개발은 OTSMU 방식으로만들어진문화콘텐츠가지역에오직 하나 만개발된형태를말한다. 이것은 OUSMU 의단수형개발과마찬가지로독자적인멀티유즈문화콘텐츠가하나만개발된것이기때문에핵심원소스는지역의대표상징으로자리매김을할수있다. 그런데 OTSMU 의개발에서의 OTS는유형적형태의소스인까닭에낱개형태인 OUS에비해지역에서발휘되는상징이미지의모습은상대적으로광범위하면서포괄적일것이다. 하회별신굿탈놀이, 놋다리밟기, 차전놀이등의 OUS와는달리 OTS는불교문화, 유교문화, 민속문화, 반속문화등과같은유형적모습으로존재하는원소스이다. 그러기때문에일정한 OTS를지방자치단체에서멀티유즈한문화콘텐츠로제작했을때에는 한국유교문화의고장, 한국민속문화의메카 등과같은상당히포괄적인상징이미지를구축할것이다. OTSMU 의단수형개발을쉽게이해하기위해안동시를개발대상지로가정해보자. 예를들어안동시가지방문화콘텐츠의개발이전무한상황에서처음으로 OTSMU 의단수형방식의지방문화콘텐츠를개발하기위해, OTS의소재로 유교문화 를선택했다고가정하겠다. 이것을핵심소재로삼아지방문화콘텐츠기획의일반적차원에서기본구상을해본다면, 아마도축제콘텐츠로한국유교문화축전, 전시콘텐츠로한국유교문화박물관, 교육콘텐츠로한국유교문화대학, 공연콘텐츠로뮤지컬및오페라형식의유교문화공연, 도시디자인콘텐츠로유교사상을시각화시킨유교문화디자인, 애니메이션콘텐츠로유교사회의유가적이상향을그린유교문화애니메이션, 출판콘텐츠로한국의유교사상및문화를집대성한한국유교사상대사전과유교문화대백과사전, 캐릭터콘텐츠로안동의유교인물및유교인물관련유 무형의문화유산을소재로만든각종캐릭터상품, 그리고캐릭터상품과연계한다양한식품콘텐츠등을만들수있을것이다. OTSMU 의복수형개발은논리면에서 OUSMU 의복수형개발과마찬가지로 OTSMU 방식으로만들어진문화콘텐츠가지역에서 여러가지 로개발된형태를말한다. 또한개발방식도 OUSMU 의복수형개발과동일하다. 하지만 OUSMU

18 354 비교민속학제 50 집 의 OUS는독자적으로존재하는낱개형태의생물및물질즉, 파편화된형태 의소스라할수있다. 그런데반해 OTSMU 에서의 OTS는이와달리유형적으로존재하는하나의묶음즉, 총체화된형태 의소스인것이다. 그렇기때문에개발의논리및형태는동일하지만, 완성된멀티유즈문화콘텐츠에내포된문화적개성과지역에서발휘하는기능은다르게나타난다. OTSMU 의복수형개발은유형적형태로다양하게존재하는지역문화를여러가지의멀티유즈문화콘텐츠로개발해놓은것이다. 그러기때문에지역의문화유형을지역민과관광객을위해입체적이면서다채롭게펼쳐놓은형식을취한다. 이로인해 OTSMU 의복수형개발방식으로멀티유즈화된문화콘텐츠를체험하는사람들은, 한지역에서전승되는여러가지의지역문화를학술과오락을넘나들며입체적이면서총체적으로체험하게된다. 따라서체험자의문화적 관광적욕구에대한만족도는 OTSMU 의단수형개발로만들어진문화콘텐츠보다훨씬더높게나타나게될것이다. OTSMU 의복수형개발을보다쉽게이해하기위해안동지역의전통문화를예로들어보겠다. 우선안동시가 OTSMU 의단수형개발방식으로유교문화콘텐츠를멀티유즈하게개발해냈다고가정하자. 여기서 OTSMU 의복수형개발은, 이것에만만족하지않고안동의전통문화를활용한무속문화콘텐츠, 불교문화콘텐츠, 민속문화콘텐츠, 반속문화콘텐츠, 독립운동문화콘텐츠등까지도제각기멀티유즈하게개발하는방식을말한다. 이개발방식은지역관광에있어지역민과관광객들에게다층적으로존재하는지방문화의제양상을, 입체성과오락성을기반으로보다강력하게체험시켜주는기능을수행할것이다. < 표 3> OTSMU 개발의구성과방식 개발구성 OTSMU 의단수형개발 OTSMU 의복수형개발 개발방식 OTSMU 방식의문화콘텐츠를지역에오직 하나 만개발 OTSMU 방식의문화콘텐츠를지역에 여러가지 로개발

19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MSMU 의구성체계 1) MUSMU(Multi Unit Source Multi Use) 와 MTSMU(Multi Type Source Multi Use) MSMU의구성체계를본격적으로논하기에앞서, 지방자치단체의문화콘텐츠개발에서 MSMU 전략을수립하기에적합한문화콘텐츠유형을살펴보고자한다. 이과정이왜선행되어야되는가하면, 멀티유즈의두전략이이론적으로만봤을때는멀티유즈의연계콘텐츠및선호콘텐츠의종류가동일하지만, 실제기획단계에접어들었을때는 MSMU의선호콘텐츠유형이 OSMU 에비해극히제한적인까닭이다. 이것은지방자치단체가주도하여문화콘텐츠를기획할때에는더욱그러하다. 그러기때문에지방자치단체에서 MSMU 전략수립에적합한문화콘텐츠유형을구체적으로골라보는작업이가장우선되어야한다고판단한다. 지방문화콘텐츠를 OSMU 방식으로기획할때, 일반적으로연계될수있는문화콘텐츠유형으로는앞서언급한바와같이축제, 전시, 공연, 교육, 도시디자인,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식품등이다. 이문화콘텐츠유형들은품질면에서전통문화자원의원형적요소를충실히반영하여제작된것을가장모범적인것으로간주한다. OS(One Source) 를 MU(Multi Use) 하게개발하여지역적정체성을극대화시키는것이핵심이기때문이다. 그런데 MSMU는소스가여러가지로융합된멀티소스의상태에서다시멀티유즈하게연계되는것이다. 그러다보니언뜻봤을때는지방문화콘텐츠개발에필요한전략이아닌것처럼보일수도있다. 왜냐하면지역의여러원작소스들이서로혼합된형태의소스가된채전시, 축제, 공연, 도시디자인, 캐릭터등과같은문화콘텐츠로개발된다면, 이것은문화적원형들이파괴된것이되는셈인까닭이다. 지금까지논의한 OSMU 의연계콘텐츠항목을그대로활용한채 MSMU 전략을수립하여문화콘텐츠를개발한다면, 실제로그문화콘텐츠는지방문화의원형적요소가파괴된다고봐야할것이다. 그러나 MSMU 전략이탄생하게된기본배경을이해하면, 이것또한지방문화콘텐츠개발에유용한전략으로활용될수있는활로를모색할수있다.

20 356 비교민속학제 50 집 MSMU는원래디지털미디어채널의혁신을일으키고자개발된언론계의비즈니스전략이었다. 그동안국내언론사들은 OSMU 에이어 MSMU를강조해왔다. 전자는뉴스를만들어다양한플랫폼에동일하게제공하는것, 후자는뉴스를다양하게재구성해각플랫폼에최적화한형태로제공하는것을의미한다. 24) 여러가지뉴스관련정보자료들을모아재가공해서다양한미디어채널에맞춤형으로전달하기위해이전략이개발된것이었다. 다채널디지털방송, IPTV, 인터넷동영상포털, UCC 포털, DMB 등의디지털콘텐츠플랫폼에수많은미디어소스들을콘텐츠기획자의의도에따라멀티소스방식으로재가공해서유통시키는것이다. 국내언론사가 MSMU 형태의개발을강조한대상은 뉴스동영상 이었다. 여기서지방문화콘텐츠개발에 MSMU 전략이필요한부분을포착할수있다. 바로디지털미디어채널을통한 동영상기반의지방문화콘텐츠홍보마케팅 을 MSMU 전략으로수행하는것이다. 그렇게되었을때지방문화콘텐츠개발에서 MSMU 전략의주요연계콘텐츠유형으로는, 앞서언급한다채널디지털방송, IPTV, 인터넷동영상포털, UCC 포털, DMB 등의디지털플랫폼기반의콘텐츠가된다. 이제본격적으로 MSMU 의구성체계에대해논의하고자한다. MSMU 전략에서 MS는본질적으로소스가여러가지라는데서만 OSMU 의 OS와다를뿐, 그가닥은 OS와마찬가지로두가지이다. 첫째, 낱개형태의소스가여러가지로구성된복합소스인 MUS(Multi Unit Source), 둘째, 유형적형태의소스가여러가지로구성된복합소스인 MTS(Multi Type Source) 가그것이다. 먼저지방문화콘텐츠에대한마케팅을할때 MUS 는, OUSMU 방식으로개발된여러가지문화콘텐츠가있으면마케팅기획자가자신의기획의도에따라필요한이것들을조합해서재가공한것을말한다. 여기서 MUSMU의멀티소스들은 OUSMU 방식으로개발된각각의문화콘텐츠및문화콘텐츠에서파생된콘텐츠적파편이된다. MTS 의경우, 멀티소스가유형적형태의소스라는것에서만 MUS 와다른점을찾을수있다. 그렇다면지방문화콘텐츠개발에서 MUSMU 및 MTSMU 전략은, 지방자치단체가 OUSMU 및 OTSMU 의방식으로개발한문화콘텐츠를소스로삼아, 이것을지역민과외부인들에게폭넓게홍보하기위해, 여러방송미디어의플랫폼에멀티 24) 한국기자협회 2011 년 6 월 24 일자. 뉴스룸에기술 디자인 인문학의씨뿌려야 기사.

21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57 소스로재가공해서연출하는홍보마케팅전략으로활용할수있다. MUS 와 MTS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 앞에서제시한내용들을간추려그핵심을정리하겠다. 먼저 MUS 는지역의역사인물및유 무형의문화유산이 OUSMU 화된문화콘텐츠들중, 홍보마케팅기획자의의도에맞게추출된소스의복수적집합체이다. 그리고 MTS는지역의문화유형이 OTSMU 화된문화콘텐츠들중, 홍보마케팅기획자의의도에맞게추출된소스의복수적집합체라할수있다. 특히주목할것은, MUSMU 와 MTSMU 전략을수행하기위해서는지방문화콘텐츠의홍보마케팅기획자가홍보마케팅콘텐츠를제작하는의도가담긴명확한주제즉, 핵심키워드 를반드시설정해야한다는것이다. 아무리다양한멀티소스를멀티유즈하게개발할지라도그것을하는궁극적인목표는무엇보다구체적이며명확해야한다. 홍보마케팅의결과물이보는사람들에게무엇을, 즉어떤메세지를전달할지가뚜렷해야한다는것이다. < 표 4> MUSMU 및 MTSMU 의핵심내용정리표 전략명소스명소스의정의전략의기능 MUSMU MUS 낱개형태의소스가여러가지로구성된복합소스 MUS 를홍보하기위해여러방송미디어플랫폼에연계 MTSMU MTS 유형적형태의소스가여러가지로구성된복합소스 MTS 를홍보하기위해여러방송미디어플랫폼에연계 2) MUSMU 개발의단수형과복수형 지방문화콘텐츠개발에서 MUSMU 전략은앞서설명한 OUSMU 전략과마찬가지로두가지방향으로개발할수있다. 하나는 MUSMU의단수형개발, 둘은 MUSMU의복수형개발이다. 이것또한전자가기본형, 후자는복합형이다. MUSMU의단수형개발은지방자치단체의지방문화콘텐츠홍보마케팅기획자가 OUSMU 방식의지방문화콘텐츠를홍보하는데앞서, 홍보의주제가되는핵심키워드를 하나 만설정한개발형태를말한다. 예를들어안동시의지방문화콘텐츠홍보마케팅기획자가 안동의신명 이라는키워드를설정했다고

22 358 비교민속학제 50 집 하자. 기획자는멀티유즈화된지방문화콘텐츠들을가지고지역민과외부인에게 안동의신명 이담긴문화콘텐츠를홍보하고자, 안동의신명풀이문화를대변할수있는문화유산인하회별신굿탈놀이, 병산별신굿탈놀이, 수동별신굿, 차전놀이등의멀티유즈식문화콘텐츠들에관심을가지게될것이다. 여기서이미개발된멀티유즈문화콘텐츠들의제장면을 동영상 으로담게된다. 방금언급한무형유산들은모두 OUSMU 방식으로개발이완료되었다고가정한다. 이렇게해서모아진 동영상들은곧멀티소스 가된다. 이것은디지털TV 기반의홍보용다큐멘터리영화, IPTV용광고영상, 인터넷동영상포털에등록될단편다큐멘터리영상, UCC포털에등록될단편홍보영상, DMB 를통해광고될단편광고영상등미디어플랫폼의특성과기획의도에맞게 재창조 의형태로개발될수있다. MUSMU의복수형개발은지방자치단체의지방문화콘텐츠홍보마케팅기획자가 OUSMU 방식의지방문화콘텐츠를홍보하는데앞서, 핵심키워드를 여러가지 로설정한개발형태를말한다. 예를들어기획자가 안동의신명 뿐만아니라, 안동의해학, 안동의창조정신, 안동의진보사상 등의키워드까지도설정했다고하자. 기획자는안동의신명, 해학, 창조정신, 진보사상이담긴지방문화콘텐츠를홍보하기위해, 이것들을대변할수있는멀티유즈식지방문화콘텐츠들을대상으로, 이들문화콘텐츠의내용중키워드에내재된의미를잘보여주는부분을동영상으로담아낸다. 이렇게모아진멀티소스인동영상들은디지털미디어플랫폼을통해안동의신명, 해학, 창조정신, 진보사상등을널리알릴수있는홍보마케팅콘텐츠로재창조될수있다. < 표 5> MUSMU 개발의구성과방식 개발구성 MUSMU 의단수형개발 MUSMU 의복수형개발 개발방식 OUSMU 방식의문화콘텐츠들을홍보하기위해, 주제를 하나 만설정시켜개발 OUSMU 방식의문화콘텐츠들을홍보하기위해, 주제를 여러가지 로설정시켜개발

23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59 3) MTSMU 개발의단수형과복수형 지방자치단체의문화콘텐츠개발에서 MTSMU 전략의기본개발방향은위에서제시한 OUSMU, OTSMU, MUSMU 등과마찬가지로두가지로이루어져있다. 하나는 MTSMU 의단수형개발, 둘은 MTSMU 의복수형개발이다. MTSMU 의단수형과복수형개발은 MUSMU 전략에서적용된단수형및복수형개발과기본원리가같다. 그리고앞서설명한바와같이지방문화콘텐츠의홍보마케팅콘텐츠기획시, 맨먼저 핵심키워드 가설정되어야하는것또한 MTSMU 전략에서도마찬가지다. 따라서기획자가 MTSMU 방식의문화콘텐츠를만들어내기위해서는선행작업으로핵심키워드를설정한다는데에서, 전략수행의근본목적이 MUSMU의단수형및복수형개발과같은셈이다. 또한 MTSMU 전략에서활용되는연계콘텐츠의미디어플랫폼또한 MUSMU 의것과동일하다. 그러나연계콘텐츠의미디어플랫폼에첨가되는멀티소스의성격은 MUSMU 의 MUS 와근본적으로다르다. MUS 는 OUSMU 식문화콘텐츠들이멀티소스로모여져야하는것인데반해, MTS 는 OTSMU 식문화콘텐츠들이멀티소스로모아져야하는까닭이다. 그렇다면일단기획자가자신이원하는핵심키워드는 MUS 와동일한방법으로설정할수있다. 그러나핵심키워드를설명하는소스들의경우에는무속문화, 불교문화, 유교문화, 민속문화, 반속문화, 독립운동문화등의멀티유즈식문화콘텐츠들이합쳐져서만들어낸 MTS 형태가되어야한다는것이다. MTSMU의단수형과복수형개발방법을보다쉽게이해하기위해안동시를예로들어설명하겠다. 만약안동시의문화콘텐츠홍보마케팅기획자가 한국정신문화의수도안동 이라는핵심키워드를설정하고, MTSMU 의단수형개발방식으로홍보마케팅콘텐츠를만든다고가정하자. 그러기위해서는먼저기획자가안동지방이다른지방과는다른한국정신문화의수도에상응하는문화현상을포착해야한다. 구체적으로안동지방이고대뿐만아니라, 중세, 근대까지시대별로독창적인정신문화를꽃피워냈다는역사적사실을 25) 마케팅콘텐츠에담아야한다는것이다. 그러기위해미리개발된무속문화, 불교문화, 유교문화, 민속문화, 25) 임재해편, 안동문화의수수께끼 ( 지식산업사, 1997).

24 360 비교민속학제 50 집 반속문화, 독립운동문화등에관한멀티유즈식문화콘텐츠의제장면을동영상을담아냈다고하자. 이것역시모두 OTSMU 방식으로문화콘텐츠의개발이완료되었다는것을가정한다. 이렇게모아진동영상들이곧멀티스스이고, 이것은 MSMU의미디어플랫폼에멀티소스의형태로적재되어, 미디어플랫폼의특성과제작자의기획의도에맞는홍보마케팅콘텐츠로재창조되는것이다. MTSMU의복수형개발방식의경우는, 핵심키워드를하나가아닌여러가지로설정하여개발하는방식를말한다. 예를들어안동시가한국정신문화의수도안동을대변하는홍보마케팅콘텐츠만개발하는것에만족하지않고, 한국민속문화의보고안동, 한국에서가장한국다운안동 등의키워드를추가로생산하여, 이것에상응하는홍보마케팅콘텐츠를멀티유즈하게부가적으로개발해내는것이다. < 표 6> MTSMU 개발의구성과방식 개발구성 MTSMU 의단수형개발 MTSMU 의복수형개발 개발방식 OTSMU 방식의문화콘텐츠들을홍보하기위해, 주제를 하나 만설정시켜개발 OTSMU 방식의문화콘텐츠들을홍보하기위해, 주제를 여러가지 로설정시켜개발 Ⅳ. 결론 이글의핵심은한국문화콘텐츠산업에활용되는멀티유즈전략을정확히이해한다음, 지방문화콘텐츠의개발에효과적인멀티유즈구성체계를구상해보고자하는것이었다. 그러기위해가장먼저중앙정부의문화콘텐츠정책에대한근본적인문제점을도출하였다. 다음으로멀티유즈의두개념을검토하고, 이둘을비교분석하여전략에대한이해의폭을넓혔다. 마지막으로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개념에대한구성체계를논리적으로수립하는데까지진전시켰다. 그결과를다음과같이정리한다.

25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61 첫째, 현재중앙정부의문화콘텐츠정책이지방정부주도의문화콘텐츠사업에는큰도움을주지못하고있다는것을알게되었다. 중앙정부는그들만의정책실현을위해국민의문화진흥을앞세웠는데, 결국이것을배제한 조작적정의 를바탕으로문화콘텐츠에대한법률, 예산, 정책, 조직등을만들어운영하게되었다. 이시스템으로인해서울시와경기도일부지역만이정책의혜택을실질적으로받을수있게되었다. 현재중앙정부의문화콘텐츠정책은사실상지방자치단체를외면한수도권문화산업밀어주기정책이나다름없다는것이다. 둘째, OSMU 와 MSMU 전략이가지는동일성과상이성을알게되었다. 먼저동일성은세가지가도출되었다. 첫째로개발의목표, 둘째로연계될문화콘텐츠의일반유형, 마지막으로연계될문화콘텐츠의선호유형등이그것이다. 그리고상이성은한가지가있었는데, 연계콘텐츠제작에필요한소스가가공되는기본원리가근본적으로다르다는것이었다. 셋째,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구성체계를수립하게되었다. 이것을요약해보면,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전략은크게두종류인데, OSMU 와 MSMU 로나누어진다. 여기서 OSMU 는 OUSMU 와 OTSMU 로, MSMU 는 MUSMU 와 MTSMU 로제각기이분화된다. 그리고 OSMU 의 OUSMU 및 OTSMU, MSMU의 MUSMU 및 MTSMU 는각각의전략마다 단수형 과 복수형 으로다시이분화되는것이다. 또한구성체계의수립을바탕으로, OSMU 는지방의전통문화자원을지방문화콘텐츠로개발하는전략, MSMU의경우는 OSMU 화된지방문화콘텐츠의홍보마케팅콘텐츠를개발하는전략으로사용하는것이적합하다는결론을도출하였다.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구성에대한논리적체계를표로나타내면다음과같다. OSMU (One Source Multi Use) OUSMU (One Unit Source Multi Use) 단수형개발 복수형개발 < 표 7>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구성체계표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구성체계 OTSMU (One Type Source Multi Use) 단수형개발 복수형개발 MSMU (Multi Source Multi Use) MUSMU (Multi Unit Source Multi Use) 단수형개발 복수형개발 MTSMU (Multi Type Source Multi Use) 단수형개발 복수형개발

26 362 비교민속학제 50 집 이연구는중앙정부의문화콘텐츠정책에대한비판적인식을바탕으로, 지방정부주도의문화콘텐츠개발이지역특성에맞게체계적으로이루어지게하는논리체계를수립하는것이었다. 그래서일정한논리에입각해구성체계를수립하는것을목적으로두었다. 그러다보니구성체계는제시되었으나, 그것이지방자치단체에서실질적으로실현되게하는구체적인방안에대한제시는이루어지지못했다. 이로인해구성체계에따른문화콘텐츠개발이후나타나는가시적인밑그림까지는볼수없다는한계를지니고있다. 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구성체계가지방정부에서실제로운영되기위해서는멀티유즈식개발을현실화시킬수있는구체적전략이도출되어야비로소가능하다. 이한계점을극복하기위해서는지방문화콘텐츠의멀티유즈식개발을위한기본전략연구가별도로이루어져야할것이다. 참고문헌 문화산업진흥기본법 법률제 호제 1 장제 2 조. 김진형외 1명, 경기도역사인물의문화콘텐츠화를위한 OSMU 적용방안, 경기개발연구원, 2011.,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의개념과 OSMU 가치실현방안, 比較民俗學 44, 비교민속학회, 류웅재외 1명, 소통하는문화기획론, 한국학술정보 ( 주 ), 류정아, 지역문화콘텐츠개발의이론과실제 : 축제를중심으로, 인문콘텐츠 8, 인문콘텐츠학회, 문화체육관광부, 2012 콘텐츠산업통계조사, 윤유석, 농촌발전을위한농촌문화콘텐츠개발의미와방향, 2011년 4월인문콘텐츠학회콜로키움자료집, 인문콘텐츠학회, 이윤선, 민속문화기반의문화콘텐츠기획론, 민속원, 이윤선, 전통문화유산의지역문화콘텐츠활용에대한고찰- 호남지역무형문화유산을중심으로 -, 韓國民俗學 49, 이정훈, 경기도문화콘텐츠산업육성전략연구, 경기개발연구원, 이창식, 전통문화와문화콘텐츠, 역락, 2008.

27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63 이창욱, OSMU 를중심으로한문화콘텐츠의다목적활용에관한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4권 3호,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임재해, 설화작품의현장론적분석, 지식산업사, 임재해, 안동문화의전통과창조력, 민속원, 임재해편, 안동문화의수수께끼, 지식산업사, 임재해, 지역문화그진단과처방, 지식산업사, 임재해, 지역문화와문화산업, 지식산업사, 임재해, 제9 장새문화학으로서문화주권론과문화창조력, 마을문화의인문학적가치, 민속원, 정창권,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 북코리아, 정창권, 문화콘텐츠학강의 ( 깊이이해하기 ), 북코리아, 정창권, 문화콘텐츠학강의 ( 쉽게개발하기 ), 북코리아, 조성룡외 5명, 사례분석을통한방송콘텐츠 OSMU 의고찰-OSMU 의이론적정립및비즈니스분류를중심으로-, 방송공학회논문지 12권 5호 ( 한국방송공학회, 2007). 최연구, 문화콘텐츠란무엇인가, 살림,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년세계문화콘텐츠산업전망- 한국 10대전망, 세계 7대메가트렌드, 황준석, 통신방송융합에서의 DC 패러다임의변화, ( 사 ) 한국디지털콘텐츠미래포럼학술세미나자료집 디지털컨버전스확산에따른 DC산업활성화방향, ( 사 ) 한국디지털콘텐츠미래포럼, 디지털타임스 2007년 1월 25일자. 콘텐츠시대로진입하면서 기사. 한국기자협회 2011년 6월 24일자. 뉴스룸에기술, 디자인, 인문학의씨뿌려야 기사.

28 364 비교민속학제 50 집 A Study on a Multi-Use Organization System for the Strategic Development of Local Cultural Content 26) Kim Jin-Hyung* This study was centered around the objectives of accurately understanding the multi-use strategy used in the cultural content business of South Korea and proposing a multi-use organization system effective for the development of local cultural content. First, a group of fundamental problems with the cultural content policies of the central government was identified. Then two concepts of multi-use were reviewed and further compared and analyzed to broaden the scope of understanding the strategy. Finally, the study progressed to the logical establishment of an organization system for the multi-use concept of local cultural content. The multi-use organization systems of local cultural content were built to ensure that cultural content businesses led by local governments would be strategic and systematic. The established organization systems were sorted out as follows: the multi-use strategy of local cultural content is mainly divided into OSMU and MSMU. OSMU is further divided into OUSMU and OTSMU, and MSMU into MUSMU and MTSMU. After being dichotomized, the four detailed multi-use strategies are further categorized into single-form and multiple-form. Considering the application objects of a multi-use organization system, it was concluded that OSMU would be proper for developing traditional local cultural resources as local cultural content and that MSMU would be appropriate for developing local cultural * Korea University

29 지방문화콘텐츠의전략적개발을위한멀티유즈 (Multi Use) 구성체계 365 content that went through OSMU as promotional and marketing content. [Key-Words] local cultural content, multi-use organization system, OSMU, MSMU, OUSMU, OTSMU, MUSMU, MTSMU 이논문은 2013년 3월 17일투고되어 2013년 3월 25일부터 4월 7일까지심사위원이심사하고 2013년 4월 19일수정완료하여 2013년 4월 23일심사위원및편집위원회에서게재가결정된논문임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75 26)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 의개념과 OSMU 가치실현방안 김진형 * Ⅰ. 서론 Ⅱ. 문화콘텐츠의개념논의와 OSMU 가치재정립 Ⅲ.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의 OSMU 활용사례분석 Ⅳ. 지방자치단체문화콘텐츠의 OSMU 가치실현방안 Ⅴ. 결론 [ 국문초록 ] 본고는디지털및경제논리중심의문화콘텐츠개념이지방자치단체에서맹목적으로사용되었을때나타나는부작용의인식을통해,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지자체 문화콘텐츠의 멀티유즈화 현상과 지역문화적 가치 김진형 * 국문 초록 오늘날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은 관련 학계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 다. 이것은 문화콘텐츠가 돈 버는 수단인 디지털 결과물뿐만 아니라, 문화를 향유하 는 수단인 비디지털 결과물까지 포괄하는 쪽으로 인식의 범위가 넓어지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는 기존 문화콘텐츠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가을독서문화축제, 부산으로 가다 17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부산 가을독서문화축제의 이모저모 18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19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20 특집 : 독서관련 단체의 독서축제

More information

.............hwp

.............hwp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IT, BT, NT를 중심으로) 머 리 말 제Ⅰ장 서론 제Ⅱ장 지방 경제와 벤처기업 제Ⅲ장 지방 벤처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제Ⅳ장 중앙정부의 지방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Ⅴ장 지방자치단체의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Ⅵ장 지방 벤처기업 육성의 정책 과제 - 표 차 례 - - 도 차 례 -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요약 지방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Issue Report Vol. 2016-이슈-05 (2016. 4. 25) 해외경제연구소 드라마 태양의 후예 수출 파급 효과 1. 2. 3. 4. 5. 6. 한류 콘텐츠 산업 현황 한류 콘텐츠 수출 파급 경로 한류 콘텐츠 수출 효과 한류 콘텐츠 수출의 국민경제 파급효과 드라마 태양의 후예 수출 파급 효과 시사점 1 2 2 3 4 6 확인 : 팀 장 이재우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07

07 5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1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100년을 그린 10년의 발자취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워크숍 1. ICT 기술과 청조산업의 미래 인터넷과 SNS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로 인하여 인류는 그 어느 때보다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뛰 어넘어 매우 긴밀히 연결된 사회에 살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정보로의 접근이 가능해져 이전에 는 알지 못했던 전 지구적인 문제에

워크숍 1. ICT 기술과 청조산업의 미래 인터넷과 SNS 등과 같은 새로운 기술로 인하여 인류는 그 어느 때보다 물리적 공간의 한계를 뛰 어넘어 매우 긴밀히 연결된 사회에 살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정보로의 접근이 가능해져 이전에 는 알지 못했던 전 지구적인 문제에 대주제 페이퍼 2014년 ASEM 문화부장관 회의에서는 창조산업의 중요성과 창조산업을 어떻게 육성하는 것이 바 람직한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회원국간의 토의가 이루어졌다. 문화와 창조산업에 대한 토론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이전의 주제와 연속성이 있는 문화와 창조경제 로 주제를 정하였다. 창조산업은 ICT 기술의 발전과 맥을 같이 한다. ICT 기술발전에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커버콘텐츠

커버콘텐츠 e Magazine Contents Gallery 52 Info Desk Illustrator Expert 2 Web Technique 17 25 Column 57 Cover Story Calendar 4 61 New Product A to Z Web Center 7 32 Motion Center Q & A 40 66 Photoshop Expert Acrobat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특집 한국스포츠산업의 전망과 과제 Special Theme 스포츠산업의 변신은 경제발전, parse@snut.ac.kr..... 16 SPORT SCIENCE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라틴 아메리카 5% 아시아 19% 유럽 중동아프리카 35% 세계 스포츠 시장 지역별 수입 북미 41%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¹¹®AR

%±¹¹®AR 2004 CONTENTS 03 04 06 14 21 27 34 4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Historical Dictionary of North Korea Auf den Spuren der Ostbarbaren Czech-Korean Dictionary 18 19 Transforming Korean Politics: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ISSN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 통학버스를중심으로 차례 전병주 * 최은영 ** Ⅰ. 서론 1)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Global Market Report 16-035 2016 브라질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4 5 1.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11 20 1. 최근히트상품 2. 2016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7 30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PDF_Compass_32호-v3.pdf

PDF_Compass_32호-v3.pdf Design Compass는 특허청의 디자인맵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디자인, 브랜드, 기술, 지식재산권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자이너들의 입맛에 맞게 엮은 격월간 디자인 지식재산권 웹진입니다. * Design Compass는 저작이용이 허락된 서울서체(서울시)와 나눔글꼴(NHN)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2 4 5 6 7 9 10 11 편집 / 디자인맵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다시

다시 제 7회 공유저작물 창조자원화 공개포럼 포털 내 공공콘텐츠 활용사례를 통한 공유저작물 콘텐츠 품질관리 방안 포털 내 공공콘텐츠 활용사례를 통한 공유저작물 콘텐츠 품질관리방안 주제발표 Daum의 공공정보 활용 현황 정 철 팀장 - 다음커뮤니케이션 3 토론문 1 조문준 책임연구원 - 한국정보화진흥원 13 토론문 2 유재진 팀장 - 소리바다 정책팀 19 Daum의

More information

화보 끝없는,, 끝나지 끝나지 않는 않는 즐거움 끝없는 얼음벌판 인제빙어축제 강원도 인제군 내설악 지류와 내린천의 관문인 소양호, 눈 덮인 내설악의 환상적인 경관을 배경으로 은빛 빙어를 주제로 펼쳐 지는 축제가 있다. 바로 인제빙어축제이다. 인제빙어축제는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 민국 대표축제이다. 10회 축제기간 동안 방문객 100만 명 돌파(2007년 기준,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재미래기업발굴및육성을위한 중장기사업방향제안 2017. 11.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16 2.1. 목재제품의종류 16 2.2. 국내목재산업현황 19 2.3.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33 Ⅲ. 목재미래기업의정의및분류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앞 차례

*앞 차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발간사 창조적 실용주의 와 화합적 자유주의 라는 행동규범을 실현하려는 의지를 갖고 출발한 이번 정부는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수많은 위기에 봉착해 왔습니다. 하지만 작년부터 시작된 전 세계적인 경제위기나, 소원했던 대북문제 등 여러 난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해 오며 선진일류국가 달성을 위한 발걸음을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요약본) 2015. 4. 지방공기업평가원 제주관광공사가부족한쇼핑인프라를보완하고, 수익을제주관광진흥에재투자하여 관광산업활성화와관광마케팅재원확보 라는양대목적달성에기여하고공기업으로서사회적책임을다하고자시내면세점사업에투자하려는의사결정에대한타당도는전반적으로볼때 긍정 으로평가할수있음 역할및필요성 대내 외환경 정책및법률 경제성기대효과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1 한류 목차1

1 한류 목차1 500 (1) 일반 현황 501 (2) 분야별 현황 502 503 504 505 506 (1) 일반 현황 507 (2) 동호회별 현황 508 509 510 511 512 21 22 513 23 24 25 26 514 27 28 29 30 515 31 32 33 34 516 35 36 37 38 517 39 40 41 42 518 43 44 45 46 519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2010-05 상주국제승마장운영활성화방안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요약 1) 2010...... 2010.... 2) 2010, 2010,. i . 3) 경상북도말산업육성정책의효율성극대화 - 경상북도가계획중인말산업육성정책에기여 2010 상주세계대학생승마선수권대회이후시설인프라활용방안강구 - 정부의 4대강물길살리기와연계하여낙동강주변에레포츠시설을조성하고말산업을친환경적이고지속가능한신성장동력산업으로육성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2009. 12. 7.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283-7752 / jhw@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례 10 Ⅳ.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16 Ⅴ. 결론 21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More information

경영학회 내지 최종

경영학회 내지 최종 2014 08. 18-08. 20 2 02 03 04 05 05 05 06 07 08 08 08 09 10 11 12 13 16 17 19 22 23 23 23 24 24 25 25 27 28 29 30 30 32 33 34 34 35 35 35 37 37 38 39 39 40 42 43 44 44 44 46 47 49 50 51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1. 경영대학

1. 경영대학 [ 별표 1] 1. 교육과정의영역구성및이수점표 경 영 농 업 생 명 과 동물생명과 과 ( 부 ) 명 경영 회부 ( 경영전공 ) 교 최소전공필수선택 심화점 7 12 1 18 38 18 27 45 0 45 47 단일전공 27 72 20 경영 회부 0 45 47 7 12 1 18 38 21 24 45 ( 회전공 ) 단일전공 27 72 20 경제 무역부 0 45 47

More information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02 03 04 01 02 03 04 03 04 05 06 07 08 09 정답 및 풀이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02`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11`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20`쪽 1.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 28`쪽 2.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35쪽 3. 지역 사회의 발전 42쪽 BOX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01 02 01

More information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freesem.kedi.re.kr CONTENTS 01 연속기획① : 협업기관에 가다! 예술 체육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국민체육진흥공단 에 가다! 02 협업기관을 찾아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폴리텍대학 03 자유학기제 자율과정 자료집 소개 04 알림 교육부 자유학기제지원센터, 협업기관 소식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교육 자유학기제 Newsletter 알림

More information

센터표지_ 수정

센터표지_ 수정 2010 The First Half 2010 The First Half Contents Background 2 Strategy 4 Partnership 6 History 7 Business 8 Accomplishment 10 Jeonju 81 Vision 12 Background 사업목적 방위산업의 비약적 발전 체계개발 능력에 비하여 부품 소재 기술 취약 2

More information

1 TV,,, One Source Multi Use ,.,...,.

1 TV,,, One Source Multi Use ,.,...,. 1 TV,,, One Source Multi Use... 2007 58. 90,.,...,. 2,..,. 2012 8 3 1 7 1 13 1. 13 2. 15 3. 16 2 17 1. 17 2. 36 3 45 1. 45 2. 53 4 62 1. 62 2. 63 1 65 2 77 79 4 1 1 16 2 1 (2005 2010) 17 2 2 18 2 3 22

More information

소식지11월호 수정

소식지11월호 수정 출판 이슈 2013년 11월호 발행일 발행인 주 소 전 화 홈페이지 2013년 11월 25일 이재호 서울시 강서구 금낭화로 154 국립국어원 4층 02)2669.0700 www.kpipa.or.kr 세미나/포럼 2013 지역서점 육성포럼 출판 news 문화융성의 시대를 열다 - 문화가 있는 삶 8대 정책과제 발표 독서율, 종이책이 전자책보다 12배 높아 성동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278 경찰학연구제 12 권제 3 호 ( 통권제 31 호 ) 여성경찰관의직업윤리의식결정요인분석 * An Analysis of Determinantal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Ethical Standards of South Korean Police Women 신문희 ** 이영민 ***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Ⅰ. 서론 278 경찰학연구제 12

More information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

미술00부속(001~007)2ee

미술00부속(001~007)2ee 8. 124 9. 148 124 1 1 2 3 4 1 2 3 4 125 1 1 2 3 2 3 126 같은쓰임,다른모양 현대의 안경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발랄하고 활동적인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과 형태의 안경으로 시력 교정의 기능과 패션 소품의 기능을 함께 가진다. 조선 시대의 안경은 일부 양반 계층과 지식인들 의 전유물이었다. 쇠뿔테로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목 차 2012-5 - 7) - 6 - - 7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1 사업명 - 8 - 2 필요성및목적 - 9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0 - - 11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2 - - 13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2-1 필요성 - 14 - 2-2 목적 3 사업내용총괄 3-1 사업개요 - 15 - 직업교육의메카,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04 특집

04 특집 특집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시작하는 말 18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란? 19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20 특집 :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서관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변모하다 21 도서관문화 Vol.51 NO.5(2010.5) 소셜 네트워크와 도서관을 결합시키다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 2009 나주시 목 차 Ⅰ. 나주도시기본계획변경개요 1. 도시기본계획변경의배경및목적 1 2. 도시기본계획변경의기본원칙 2 3. 도시기본계획변경의범위 3 4. 추진절차 4 Ⅱ. 도시현황및특성 1. 도시현황및특성 5 2. 역사적 문화적특성 20 3. 도시세력권 24 4. 도시기능 25 5. 상위및관련계획검토 26 6. 개발잠재력분석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B9ABC1A62D31>

<B9ABC1A62D31> 08학년도 교육과정안내 P A R T 0 중국비즈니스 교육목적 대학의 교육목적 탁월한 실용전문인 양성 화합하는 민주시민 양성 연계전공 교육목적 학제적 연계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무능력을 구비한 유능한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대학의 교육목표 연계전공 교육목표 봉사하는 리더십 함양 건강한 육체와 정신함양 중국 사회, 문화

More information

ICT À¶ÇÕÃÖÁ¾

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목 차 교원양성교육선도사범대학지원사업 ( : ) (%) 1 ㆍ 2 3 4 5,, 1 0.4 0.4 0.4 100 2 : 3 (MDI) 4 / (MPI) 5 (MAI) - - - % 20 20 60 300.0 % 50 55 55.7 101.3-20 20 100.0 6 3H % 60 - - - 7 40 - - - 8 22 22 72 327.3 9-50 55 -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최 최 최 최 율 최 최 최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고 저 유통경영과 105 2 년제 5.0 5.4 2.1 7.7

More information

[09하 타재] 부산영상센터_본보고서_인쇄본_최종4(101011).hwp

[09하 타재] 부산영상센터_본보고서_인쇄본_최종4(101011).hwp 2010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부산영상센터건립사업 공공투자관리센터 한국개발연구원 요 약 요약 제 Ⅰ 장타당성재조사의개요 1. 사업의배경및목적 96 09 14, 8 3 96,,,,, 2. 사업의추진경위및근거 04 460( 230) 05 05.11 : ( ) 07. 4 : (460 969) 07. 4 : ( KDI) * 07. 5 : * 08. 2 : (460

More information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01 문학의! 대한민국 문한 전문 사이트 문학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등록하고 싶은 분은 위에 메일로 보내주세요. 궁금한 부분은 대표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상세히 상담해 드립니다. 화창한 오후마다 우린 느긋이 배를 타지 제1장 토끼굴 속으로 제2장 눈물 웅덩이 제3장 코커스 경주와 긴 이야기 제4장

More information

**2004-08¿ùÈ£

**2004-08¿ùÈ£ 2004 8 2004 하계캠프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 2004 대구참여연대 하계캠프를 다녀와서 지난 7월31일~8월1일 1박2일간 의성안계농촌체험학교에서 2004 대구참여연대 회원가족 하계캠프 를 성황리에 마쳤다. 120여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하계캠프는 "생명 평화 그리고 연대"라는 주제에 걸맞게 홍근수 목사님의 평화강연,

More information

2

2 XXXXXXXXXXX 2003-4-16 1 2 2003-4-16 3 4 40,000 35,000 30,000 수입 수출 25,000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30,000 25,000 수입 수출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