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한국개혁신학 42 (2014) 한국개혁신학 42 (2014): 성령코이노니아의 신학적고찰 김현진 ( 평택대, 선교학 ) < 한글초록 > 본고는성령의사역의본질이무엇인지를바울이정의한대로 코이노니아 의관점에서조명하였다. 그동안성령에대한연구는성령의사역을주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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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2 한국개혁신학 42 (2014) 한국개혁신학 42 (2014): 성령코이노니아의 신학적고찰 김현진 ( 평택대, 선교학 ) < 한글초록 > 본고는성령의사역의본질이무엇인지를바울이정의한대로 코이노니아 의관점에서조명하였다. 그동안성령에대한연구는성령의사역을주로생명, 회심, 중생, 조명, 인침, 성화, 성령세례, 능력, 교제, 열매맺음등의내용들에할애해왔다. 그러나바울은성령의역사를 코이노니아 라는한용어로묶어서제시하였다. 이를위하여코이노니아에대한성경의용례들을검토하여성령의사역의본질적의미를규명해보았다. 코이노니아의용례들을분석한결과, 성령의코이노니아에는수직적, 수평적, 대사회적세차원이있음을알게되었다. 바울이성령의사역의본질을코이노니아라고한이유는 성령의코이노니아 라는표현안에복음과교회의본질이들어있기때문이었다. 그동안성령론은코이노니아의개인적인성화와능력을강조하는수직적인차원에치중되어있었다. 이러한수직적, 개인적인차원에국한된성령론의초기적단계를벗어나서, 이제성령론은수평적, 대사회적차원의코이노니아의역사를실천하여공동체적성령론의단계로나아가야한다. 그리하여교회의일치와하나님나라의공동체를확장하는선교에이바지하여보다발전적인성령론이되어야할것이다. 투고일 : 수정투고일 : 게재확정일 :

2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73 주제어 : 성령론, 수직적코이노니아, 수평적코이노니아, 대사회적코이노니아, 교회, 공동체, 선교 I. 들어가는말 성령론은교회론과함께금세기신학의중요한화두이다. 조직신학에서중요하게다루어진신론, 기독론과달리성령론은별로그동안비중있게다루어지지않았으며성령론은여전히논란의여지가많은분야로남아있다. 그동안성령론의이슈는주로성령세례논쟁과성령운동에대한내용을중심으로다루어져왔다. 본고는성령론의제한된이슈를다루는단계에서벗어나서, 성령의사역의본질이무엇인지를바울이정의한대로 코이노니아 의관점에서조명함으로써성령의사역의근본적이며포괄적인관점을제시하고자한다. 이를위하여코이노니아대한성경의용례들을검토하여성령의사역의본질적의미를규명해봄으로서성령론의발전에도움이되고자한다. II. 주요조직신학저작에서의성령론 다양한조직신학의주요저서들을보면성령론이어떠한위치에있으며그중요도가어떠한지알수있다. 어떤저서들은성령론을정식으로다루고있으나어떤저서들은성령론을취급하지않고있다. 성령론을다루고있지않은저서들은다음과같다. 루이스벌코프 (Louis Berkhof) 의 조직신학 에는성령론이따로없으며구원론의부속적인요소로되어있다. 1 로버트레이몬드 (Robert Raymond) 의 조직신학 역시성령론이들어가있지않다. 2 헤르만바빙크 (Hermann Barvinck) 의개혁 1 Lewis Berkhof, Systematic Theology (Grand Rapids, MI: Eerdmans, 1983). 2 로버트레이몬드,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역 ( 서울 : CLC, 2004).

3 74 한국개혁신학 42 (2014) 교의학역시성령에대해서다루고있지않다. 3 박형룡의 조직신학 역시성령론이따로없고단지구원론의일부로다루고있다. 4 성령론을다루고있는경우는다음과같다. 밀라드에릭슨 (Millard Erickson) 의 복음주의조직신학 은성령론을다루고있다. 5 칼바르트 (Karl Barth) 의 교회교의학 은성령론을정식으로다루고있다. 6 헨드리쿠스벌콥 (Hendrikus Berkhof) 은 성령론 을단일저작을통하여포괄적으로다루고있다. 7 위르겐몰트만 (Jurgen Moltmann) 은성령론만을다룬저작을통하여성령론을폭넓게다루고있다. 8 웨인그루덤 (Wayne Grudem) 의 조직신학 은성령론을충분히다루고있다. 9 스텐리그랜즈 (Stanly Granz) 역시그의공동체적조직신학서에서성령론을주요하게다룬다. 10 김균진의 기독교조직신학 은성령론을한분야로다루고있다. 11 이러한저작들의현실을볼때그동안성령의사역에대한연구가신론과기독론과는비교해볼때상대적으로미비하거나소홀하였음을알수있다. 한때 성령은최근에이르기까지신성의잊혀진위격이었다 고평가되기도했다. 12 성령은서구신학의의붓자식취급을당하였고그렇기때문에특별한보호를받아발전해야한다고여겨졌다. 13 최근에와서는성령론에대한연구가보다활발해졌다. 그러나그동안다루어진성령론의주요내용은오순절성령세례에관한논쟁, 개인의중생과성화, 성령의은사에국한된것이었다 헤르만바빙크, 개혁교의학, 박태현역 ( 서울 : 부흥과개혁사, 2011). 4 박형룡, 조직신학 ( 서울 :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77). 벌코프, 레이몬드, 바빙크, 박형룡의저작에서성령론이없거나구원론에부속되었다는언급은이들이성령론에무관심하다는것이아니라단지이들의저작에서다루어지지않았다는점을거론한것이다. 이들의조직신학이신론과기독론은분명히다루면서성령론은왜다루지않았는지는차후에별개로연구해야할주제이다. 트, 2009). 5 밀라드엘릭슨, 복음주의조직신학, 신경수역 (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7). 6 칼바르트, 교회교의학 IV/2, 최종호역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2). 7 헨드리쿠스벌콥, 성령론, 황승룡역 ( 서울 : 성광문화사, 1993). 8 위르겐몰트만, 생명의영, 김균진역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6). 9 웨인그루덤, 조직신학 ( 중 ), 노진준역 ( 서울 : 은성, 1996). 10 스탠리그렌즈, 조직신학 : 하나님의공동체를위한신학, 신옥수역 (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 11 김균진, 기독교조직신학 ( 서울 : 연세대학교출판부, 1993). 12 싱클레어퍼거슨, 성령, 김재성역 ( 서울 : IVP, 1999). 13 위르겐몰트만, 생명의영, 김균진역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6), 성령세례논쟁은성령세례가중생과같은것인지혹은중생후의별도로받는성령의충만한능력

4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75 III. 성령의사역의본질 : 코이노니아 본고는성령의사역의본질이무엇인지성령의사역에대한바울의정의에따라규명하고자한다. 바울은 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와하나님의사랑과성령의교제 (h` koinwni,a tou / a `gi,ou pneu,matoj, the fellowship of the Holy Spirit) 가너희무리와함께있을지어다 라는구절 ( 고후 13:13) 에서삼위하나님의각사역적특성을설명하였다. 여기서바울은하나님의사랑 (a vga,ph, agape), 예수님의은혜 (ca,rij, charis) 와함께성령의기본사역이 코이노니아 (koinwni,a, koinonia), 즉 교제 임을밝히고있다. 15 삼위하나님과그사역적특성을정의한바울의언급은성경에서가장중요한부분중에하나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본고는바울이정의한대로성령의사역의본질을 코이노니아 의관점에서규명해보고자한다. 성경에는성령의사역이생명부여, 회심, 조명, 능력, 성화, 일치등으로다양하게나타나있는데바울은성령의사역을 코이노니아 로정의하였다. 바울은왜성령의사역의본질을 코이노니아 로표현했는가? 성령의코이노니아가나타내고자하는포괄적인의미는무엇인지를살펴보도록하자. IV. 코이노니아의용례 코이노니아의신학적의미를규명하기전에먼저성경에나타난코이노니아의용례를살펴보는것이필요할것이다. 신약에서코이노니아와관련된어군에는다음의여덟가지용례가있다. 이중처음두가지는 보통의, 속된, 공동의 라는기본적인뜻의어근이며, 나머지는 공동체적교제 를의미하는용어들이다. 16 인지에대한문제를주로다룬다. 이는현재까지계속된성령론에서가장치열한논점이다. 전자의주장에대해서 John. W. Stott, The Baptism and Fullness of the Holy Spirit (Downers Grove, IL.: IVP, 1964), 후자의주장에대해서는잽브레포드롱, 성령으로사역하라, 홍석현역 ( 서울 : 홍성사, 2005) 를보라. 15 본고에서는 코이노니아 를 교제 로표현한다. 개역개정성경에서코이노니아는참여 (12 회 ), 교제 (7 회 ), 사귐 (5 회 ), 동정 (2 회 ), 동무 (2 회 ), 연보, 나눠주기, 나눠가짐, 교통, 공급, 함께속하심, 함께하다. 동업자, 사귀는자, 간섭 ( 각 1 회 ) 등 15 가지표현으로번역되어있다. 오우성, 신약공동체의코이노니아, 한국기독교신학논총 10 (1993): 김현진, 공동체신학 (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선, 1996),

5 76 한국개혁신학 42 (2014) 1. 기본어군 코이노스 (koino,j, koinos): 공동의, 모든혹은여러사람과더불어나누어진, 불경스러운, 비속한, 부정케된, 깨끗하지못한, 거룩하지않음의뜻으로쓰였다 ( 막 7:2; 행 2:44; 4:32; 10:14, 28; 11:8, 9). 하나님께서정결케하신것을 속되다 (common) 고하지말라 ( 롬 14:14; 딛 1:4; 히 10:29; 유 1:3). 코이누 (koino,w, koinoo): 불경하게만들다 ( 혹은간주하다 ), 속된, 비속한, 오염된, 깨끗하지않은, 더럽혀진등의뜻으로쓰였다 ( 마 15:11, 18, 20; 막 7:15, 18, 20, 23; 행 10:15; 11:9; 21:28; 히 9:13; 계 21:27). 2. 공동체적교제의의미를나타내는어군 코이노니아 (koinwni,a, koinonia): 공동, 협력, 참여, 교제, 교통, ( 금전적 ) 기부, 자선, 통용, 상통, 분배, 사귐의뜻으로쓰였다 ( 행 2:42; 롬 15:26; 고전 1:9; 10:16; 고후 6:14; 8:4; 9:13; 13:14; 갈 2:9; 빌 1:15; 2:1; 3:10; 빌 1:6; 히 13:16; 요일 1:3, 6, 7). 명사형태인코이노니아 ( 교제 ) 는이중적인관계, 즉서로주고받는관계를강조한다. 코이노노스 (koinwno,j, koinonos): 나누는자, 친구, 동료, 함께하는사람, 교제, 참여, 동업자의뜻으로쓰였다 ( 마 23:30; 눅 5:10; 고전 10:18, 20; 고후 1:7; 8:23; 몬 1:17; 히 10:33; 벧전 5:1; 벧후 1:4). 명사형인코이노노스 ( 코이노니아하는자 ) 는사랑, 관계성, 사업등을뜻하는데중심주제는친교로서내적인관계를묘사할때주로쓰인다. 고대헬라어에서는가장가까운사이로결혼관계를뜻하는친구관계와직계가족의관계를지칭할때쓰였다. 이관계는또한소유한물질을서로나누는관계를나타낼때쓰였다. 코이노네오 (κοινωvεο, koinoneo): 다른사람과함께나누다, 통용하다, 분배하다, 참여하다의뜻으로쓰였다 ( 롬 12:13; 5:27; 갈 6:6; 빌 4:15; 딤전 5:22; 히 2:14; 벧전 4:13; 요이 1:11). 동사형태인코이노네오 ( 코이노니아하다 ) 는대부분의경우 누가가지고있는것을누구와함께나누다 의의미인데때로는 누가가지고있지않은어떤것을누구에게나누어주다 라는의미도있다. 따라서이동사의주요의미는서로가소유하고있는것을나누는행위를뜻한다. 즉자선이나

6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77 구제등과같이상대방이가지지않은것을나누어주는행위보다는더자주각자가소유하고있는것을서로나눔으로써교제와공동체의삶이이루어지는것을의미한다. 코이노니코스 (koinwniko,j, koinonikos): 통용하는, 즉 ( 금전적으로 ) 기꺼이, 자원적으로함께나누는등의뜻으로쓰였다 ( 딤전 6:18). 형용사형태인코이노니코스 ( 코이노니아하고자하는 ) 는사교적인, 너그러운, 관대한, 나누는등의의미를가진다. 신약에서단한번사용되었다. 3. 복합어군 슁코이노네오 (sugkoinwneo, sungkoinoneo): 동료들과함께나누다, 함께참여하다, 더불어교제 ( 통용 ) 하다등의뜻으로쓰였다 ( 엡 5:11; 빌 4:14; 계 18:4). 슁코이노노스 (sugkoinwno,j, sungkoinonos): 함께참가하는사람, 동료, 참여, 협동자의뜻으로쓰였다 ( 고전 9:23; 엡 5:11; 빌 1:7; 계 1:9). 신약에나오는낱말의빈도수를보면코이노니아는 20번, 코이노네오는 11 번, 코이노노스는 10번, 코이노니코스는 1번나타난다. 17 이상을종합해보면코이논어군의낱말은대체로물건, 사람, 신과관계성을묘사하는데쓰인다. 일반헬라어에서는이중물건에대한용례가지배적이며이것은공동소유또는공동재산의의미가대부분이다. V. 코이노니아의삼차원 바울은주후 50년경고린도교회의정체성을확립하여결속을다지고본질적인신앙을권면하는과정에서코이노니아를강조하였다. 앞에서살펴본것처럼신약에서 코이노니아 는모두 20회나타나는데그중 13회가바울서신에서사용되었고, 코이논 (koinwn) 어군은모두 38회나타나는데그중 22회가바울서신에서사용되었다. 바울은분명한신학적인의도를가지고코이노니아를사용했으며코이노니 17 오우성, 신약공동체의코이노니아, 166.

7 78 한국개혁신학 42 (2014) 아의신학을통하여본질적인교회공동체를구축하고, 사랑의공동체형성함으로서보다능력있는선교사역을펼치고자하였다. 고린도후서 13:13 의 성령의교제 라는표현에서바울은소유격 (tou / a `giou pneu,matoj, of the Holy Spirit) 을사용하였다. 성령의교제 가성령이교제를이루어내는주체인지, 교제의대상인지에대해서는양자모두강력한논증으로지지받고있다. 18 본구절에서의문맥상 예수그리스도의은혜 와 하나님의사랑 이라는소유격이예수님의사역이은혜를주시는것이고하나님의사역이사랑을베풀어주시는주격으로쓰인것으로보이며, 성령의교제역시주격의의미를갖는소유격으로볼때, 성령이교제 ( 코이노니아 ) 를이루어내는주체로볼수있다. 이에대하여칼빈은 바울은신자들을위하여그리스도의은혜와하나님의사랑을기원하면서동시에성령의교제하심 ( 고후 13:13) 을결부시키고있다. 이교제가없이는누구도하나님아버지로서의자비도, 그리스도의은혜를맛보아알수없다 고하였다. 19 성령의코이노니아사역에는세차원이있다. 성령은먼저우리를하나님과예수와교제하게해주시고, 그리스도안에서우리를서로교제하게해주신다. 또나아가서그리스도인과비그리스도인사이의관계에있어서도서로교제하게하신다. 성령의코이노니아에는수직적코이노니아, 수평적코이노니아, 대사회적코이노니아의세차원이있다. 20 본고에서는성경에서성령과코이노니아역사를직접적으로표현한구절만아니라일반적인코이노니아의용례를포괄적인성령의코이노니아역사로간주하여코이노니아의삼차원적사역을다음과같이설명하였다. 1. 수직적코이노니아 수직적코이노니아는성령이신자들로하여금그리스도와하나님과교제하게하 는것을말한다. 인간의죄로하나님과단절되었던관계가예수님의구속사역으로 그관계가회복되었다. 그회복은예수님한분이전인류를상대로하여단번에 18 Ralph P. Martin, Word Biblical Commentary: 2 Corinthians (Waco, TX.: Word Books, 1986), 504-5; 벌콥, 성령론, 존칼빈, 기독교강요 (3 권 ), 김문제역 ( 서울 : 혜문사, 1984), 본고는코이노니아의신학적의미를수직적, 수평적, 대사회적코이노니아로정리한반면에, 오우성은코이노니아의신학적의미를참여, 교제, 구제의세영역으로분류하였다. 이에대해서는오우성, 신약공동체의코이노니아, 을보라.

8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79 구속하시는일대다수의사역이었다. 그일대다수의관계를예수님와신자개인간의일대일의관계가될수있도록하는것은성령이친히예수님과신자개인사이에교제가이루어지도록해주기때문이다. 21 즉성령은예수그리스도의구속의은혜를우리에게시여하신다. 이것이 성령의코이노니아 의수직적차원이다. 성령의코이노니아역사로이루어진그리스도와의교제를통해서하나님과의관계도다시회복되는것이다. 사도행전에서이수직적코이노니아는성령의내주와성령의세례를통해서이루어진다. 사도행전 2장은성령께서최초로강림하신사건을보여주고있다 ( 행 2:1-4). 구약에서선지자들은새언약에따라성령을받을것이라고예언했다 ( 렘 31:31-34; 겔 37:15). 예레미야서와에스겔서의새계약의핵심은새영, 즉성령을우리에게주시겠다는것이다. 오순절성령세례는코이노니아의사건이다. 성령이우리안에오신것은하나님이자신의백성과코이노니아하기위한행위이다. 성령께서우리안에오심으로, 즉 그가내안에, 내가그안에 들어가서 하나 되어우리는육신의굳은마음을제하고예수그리스도와하나님을진정으로만나서알게되고하나님의자녀로거듭나게되는것이다. 그리피스토마스 (W. H. Griffith Thomas) 는 성령만이하나님과의교제를가능케할수있고그것을현실화할수있다. 칭의를통하여한영혼이하나님께로인도되는것은하나님과의교제의삶이시작되었다는것이다 라고하였다. 22 이러한의미에서에드윈팔머 (Edwin Palmer) 는 성령의코이노니아가신앙생활의출발점이다 라고하였다. 23 예수님은 내가아버지께로서너희에게보낼보혜사곧아버지께로서나오시는진리의성령이오실때에그가나를증거하실것이요 ( 요 15:26) 라고말씀하시면서성령이우리로하여금그리스도를알게하신다고확언하셨다. 우리는성령을통하지않고는그리스도를알수없고그를믿을수도없다 ( 롬 8:9, 16). 동시에그리스도를통하지않고서는하나님께나아갈수없다 ( 요 14:6). 성령은 그리스도의영 이며 하나님의영 이기때문이다 ( 롬 8:9). 하나님은그의하시는모든일에있어서성령을통하여일하신다. 그러므로성령을통하여그리스도와하나님과교 21 문명신, 칼빈의성령론 : 예수그리스도와의교제로이끄는성령의사역, 한국개혁신학 26 (2009): W. H. 토마스그리피스, 성령론, 신재구역 (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3), 에드윈팔머, 성령, 최낙재역 (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1973), 7.

9 80 한국개혁신학 42 (2014) 제하는것은성령의수직적인코이노니아의사건이다. 하이델베르크요리문답 (Heidelberger Kathekimus) 에서는구원의은혜를우 리에게주시는성령의사역을다음과같이제시한다. 성령은예수그리스도와연합함으로그분의모든은덕에동참케하는분으로써파악되고있다. 성부와성자가한하나님으로써행한일을인간에게진정으로증거할수있는자는성령하나님외에는달리없다. 성령하나님이주권적으로죄인을부르시고중생과함께자신의영원한내주를인간안에두어죄인을그리스도예수와함께연합하게한다. 성령은그리스도께서십자가에서획득한구원의은덕이우리의것이되도록구원의은덕을시여하신다. 24 신약에나오는수직적코이노니아의용례는다음과같다. 하나님은성령을통하여우리를그리스도와교제케하신다. 너희를불러그의아들예수그리스도우리주와 교제 (koinwni,a, koinonia) 케하시는하나님은미쁘시다 ( 고전 1:9). 성령은또한우리로하여금신의성품을갖게하신다. 이로써그보배롭고지극히큰약속을우리에게주사이약속으로말미암아너희를신의성품에 참여하는자 (koinwnio,j, koinosos) 가되게하셨으니 ( 벧후 1:4). 성찬도그리스도와의수직적인교제이다. 바울은 우리의축복하는바축복의잔은그리스도의피에 참예 (koinwni,a, koinonia) 함이아니며우리가떼는떡은그리스도의몸에참예함이아니냐 ( 고전 10:16-17) 라고말하면서그리스도의피와몸에 참예 함을 코이노니아 로표기했다. 그러므로성찬은신자들이그리스도의몸에참예하는수직적코이노니아의사건이다. 우리가그리스도의한몸이될수있는것은성찬을통해각각그리스도의몸에참예하므로써가능한일이다. 또한코이노니아는그리스도의부활의권능과고난에 참예 (koinwni,an paqhma,twn, sharing of his sufferings) 하는일이다 ( 빌 3:10). 즉그리스도와동일한고난을받는일이다. 그리스도가성육신함으로우리와같은혈육을입으셨다. 그리스도가우리를사망과마귀의권세를물리치고우리를구하시기위해서사람의모양으로우리의혈과육에 속하였다 (κοινωvεο, koinoneo. 히 2:14). 그리스도 24 유태화, 하이델베르크요리문답 (Heidelberger Kathekimus) 의성령론 : 구원론을중심으로, 한 국개혁신학 40 (2013): , 235.

10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81 가우리의혈과육을취하셔서우리에게오신것은바로코이노니아의사건이다. 그러므로우리또한그리스도의고난을코이노니아해야하며그를위해고난당하는것을즐거워해야한다. 오직너희가그리스도의고난에 참예하는 (κοινωvεο, koinoneo) 것으로즐거워하라 ( 벧전 4:13). 이것은그리스도와동일한고난을코이노니아하는것을말한다. 칼빈은성령의수직적코이노니아의측면에대하여다음과같이말한다. 믿음은성령의중요한역사이다. 성령의권능과역사를표시하기위하여보통사용하는말은대부분믿음에관한것이다. 믿음자체는성령외에다른근원이없다. 우리는약속의성령으로인치심을받았다 ( 엡 1:13). 데살로니가성도들은성령의거룩하게하심과진리를믿음으로되었으며 ( 살후 2:13), 성령은우리를복음안에서믿음의빛안으로인도해주고또중생케해주어새로운피조물이되게해주는것이다 ( 고후 5:17). 성령을통해서만그리스도께올수있고, 성령을통하지않고는믿을수가없다. 25 헬무트틸리케 (Helmute Thielike) 는이러한성령의역할에대해서 성령하나님자신이스스로우리와만나기위한참된접촉점이되어주신다 고하였다. 26 박윤선도성령의수직적역사의차원에대하여다음과같이언급한다. 부르심, 중생, 회심, 신앙, 칭의, 양자삼으심, 성화, 궁극적구원, 영화와같은구원의순서에서항상동반되는것은성령의역사이다. 신앙이단순히우리인간의힘으로만성립될수없고, 오직성령의역사로성립된다. 27 그러므로성령세례를받고성찬에참예하고, 신의성품에참예하고, 그리스고의고난에참여하는일등은모두수직적코이노니아차원의사건이다. 이러한성령의역사는생명을주심 ( 욥 32:8; 33:4; 창 2:7), 새로운피조물을만드심 ( 골 3:9, 10), 회심과중생을이루심 ( 요 3:5; 갈 3:5), 성령의세례를주심 ( 행 1:4; 고전 12:13), 거룩하게하심 ( 살후 2:13-14), 성령으로인치심 ( 엡 1:13-14), 성령의충만을주심 ( 행 2:4; 엡 5:18-19), 성령의권능을주심 ( 행 1:8), 성령의은사를주심 ( 고전 25 존칼빈, 기독교강요 (3 권 ), 93-94, cf Helmute Thielike, Der Evangelische Glaube, Bd. I (Tübingen: J. C. B. Mohr, 1968), 박윤선, 개혁주의교의학 ( 서울 : 영음사, 2003), 328.

11 82 한국개혁신학 42 (2014) 12:7-11, 28-30; 엡 4:11), 성령의열매를맺게하심 ( 갈 5:18), 성령의조명하심 ( 요 16:13), 성령의중보기도하심 ( 롬 8:26, 27) 등의사역도포괄한다. 이러한성령의 역사는모두성령의첫번째역사인수직적코이노니아의역사로간주할수있다. 2. 수평적코이노니아 두번째로성령의코이노니아는그리스도인들이서로하나가될수있도록성령이상호간에교제를가능케해주는수평적인코이노니아를말한다. 우리를하나님과교제하게하시는성령은나아가성도들이서로교제하게해준다. 웨인그루덤은 신자들사이의깊은 교제 는아버지가아닌 성령 으로부터기인하는것으로말하는것이특히중요하다 고보았다. 28 헨드리쿠스벌콥은 같은국적, 동등한사회적계층, 동일한종족에서오는교제는진정한기독교적교제라고볼수없다. 성령이만드시는공동체는성령자신이그중심이되시고, 그가운데서사람들이서로를인식하고서로교제하는것 이라고하였다. 29 신약에서는 나 가 우리 로바뀐다. 신약에서 서로, 더불어, 함께, 피차 와같은부사들이빈번히등장하는데이것은수평적인코이노니아를뒷받침해주는중요한용어들이다. 성령의세례를받아변화된베드로의설교를통하여삼천명의유대인들이회개하여예수를믿게되는역사가일어났고, 사도들과함께이들은최초의신약교회성도들이되었다. 사도행전 2장의마지막부분인 42-47절은성령의역사로이루어진초대교회의공동체적삶의모습을보여준다. 여기서는 코이노니아 (42절에는교제, 44절은통용으로번역됨 ) 란용어가본격적으로등장하면서코이노니아의수평적인차원이전개됨을볼수있다. 성도들간의수평적인코이노니아에는영적인코이노니아, 정신적코이노니아그리고물질적코이노니아의세차원으로세분하여설명할수있다. 1) 영적인코이노니아 영적인코이노니아는성도들간에하나님의말씀을전하고말씀으로교제하고서 로중보기도함으로써영교 ( 靈交 ) 하는것을말한다. 사도요한은 우리가보고들 28 웨인그루덤, 조직신학 ( 중 ), 노진준역 ( 서울 : 은성, 1996), 벌콥, 성령론,

12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83 은바를너희에게도전함은너희로우리와 사귐 (koinwni,a, fellowship) 이있게하려함이니 ( 요일 1:3) 라고말하면서생명의말씀을전하고나눔으로써이루어지는영적교제를말하고있다. 영적코이노니아는함께그리스도의은혜에 참예한자 (sugkoinwnou,j, partakers with) 가운데일어나는것으로서 ( 빌 1:7) 그리스도의한은혜에참여하고지체간에그리스도의은혜의복음으로서로교제하는행위이다. 빌레몬서 1:6 은 믿음의교제 (koinwni,a, the fellowship of faith) 를말하고있다. 이것은믿음에기초한성도간의코이노니아이다. 동일한믿음가운데서성도간의지속적인사귐이필요하다. 바울은빌립보교회에있는성도들을위해서늘중보기도하였는데이것은그리스도안에서서로 복음으로교제 (koinwni,a) 했기때문이라고말한다 ( 빌 1:4-5). 즉복음안에서복음으로교제하는것이영적교제임을알려주고, 그러한교제는서로중보기도로서지속된다는것을말해준다 ( 참조. 골 4:3; 엡 6:19-20; 살전 5:25; 살후 3:1 ). 30 로마서 15:27 에서는 신령한것을코이노니아하였으며 (pneumatikoi /j au vtw /n e vkoinw,nhsahn, have shared in their spiritual things) 라고했는데, 이것은영적인것을함께나누는영적코이노니아의표현이다. 내가가진복음의내용을나누어주는행위는영적인코이노니아이다. 그러므로신자간에하나님의말씀으로지체들을영적으로세워주고서로중보기도함으로서서로를돕는것이영적코이노니아의행위인것이다. 2) 정신적코이노니아정신적코이노니아는지체가어려움에처해있을때서로위로하고, 격려해주며, 긍휼히여기는태도로서고통과기쁨을함께나누어지체를세워주는정신적인차원의교제를말한다 ( 빌 2:1-2; 고전 12:26; 롬 12:15). 바울은빌립보서 2:1에서지체간의권면, 위로, 긍휼, 자비와함께 성령의교제 (h ` koinwi,a tou / a `gi,ou pneu,matoj, the fellowship of the Holy Spirit) 를언급하면서우리에게그러한성령의코이노니아가있으면우리는같은생각, 같은사랑, 같은마음을갖게된다는것을말해준다 ( 빌 2:2-5). 30 바울은로마서 1:11 에서로마교회성도들에게 신령한은사를나누어주고자 했다. 이역시영적코이노니아의일환이다. 여기서 나누어주다 의헬라어는 메타조 (μεταδω) 인데, 이는성경에서코이노니아의동의어로쓰이는 메택세인 (μετεχειν) 어군이다. 이용어는코이노니아의동의어로신약에서 15 회사용되었다.

13 84 한국개혁신학 42 (2014) 정신적코이노니아는특히지체가어려울때그괴로움에함께참여하는것이다. 빌립보교인들은바울이고통스러울때그괴로움에함께동참하여이를나누어가짐으로써다음과같이바울의칭찬을받았다. 너희가내괴로움에 함께참예하였으니 (sogkoinwne,w, to share) 잘하였도다 ( 빌 4:14). 정신적코이노니아는사역과사상의코이노니아를뜻하기도한다. 바울은디도를 나의코이노노스, 동역자 (koinwno.j, fellow worker) 라고말한다 ( 고후 8:23; 빌 1:17). 이때코이노노스는 동무, 친구 등의뜻으로서 공통점을가진자 를의미한다. 즉사역, 믿음, 사상등에있어서서로전적으로신뢰하면서함께나눌수있는공통점을가진자를말한다. 그러므로정신적인코이노니아는성도간에지체의고통에동참하여서로위로하고권면, 격려함으로서어려움에처한지체를일으켜세워주는행위이다. 성도간의상대방에대한깊은관심, 어렵고외로울때함께있어주는것, 그를돌아보아주는것, 자신의고민을털어놓을수있는관계, 자신을위탁할수있는깊은신뢰의관계속에서의사역등은교회공동체안에서필요한정신적코이노니아의실제적내용들이다. 3) 물질적코이노니아물질적인코이노니아는지체가경제적으로어려움에처했을때말로써만이아니라필요한물질로채워줌으로써한몸의삶을실제적으로실천하는것을말한다. 성령의강림하심으로말미암아초대교회에서 믿는사람들이모든물건을서로통용하고재산과소유를팔아각사람의필요를따라나눠줌으로써핍절한자가하나도없었다 ( 행 2:44-45; 4:32-35) 라는사실은물질적인교제의행위를여실히보여주고있는부분이다. 원래헬라어의용례에의하면 코이노니아하는자 의뜻인 코이노노스 (koinwno.j) 는사랑의관계, 직계가족, 사랑, 관계성, 사업등을뜻하는것으로내적으로친밀한관계를묘사할때주로쓰였다. 코이노노스 는헬라어용례에서가장가까운사이로결혼관계를뜻하는친구관계와직계가족의관계를지칭할때쓰였다. 이관계는또한소유한물질을서로나누는관계를나타낼때쓰였다. 코이노니아라는용어는기본적으로 물질의나눔 의의미로가장많이쓰였다. 물질을공동소유하고필요에따라나누는것은 가족관계 이기에가능한것이다. 그러므로코이노니아는 평생책임지는관계 를말한다. 교회는예수안

14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85 에서실제적인코이노니아를실천하는확대가족이다. 진정한코이노니아는영적, 정신적인교제와함께물질까지도함께나누는교제를말한다. 즉물질의나눔은영적교제의실체이다. 코이노니아 는사도행전 2:42 에서 교제 로, 44절에서 통용 으로번역되었는데, 통용의의미는물질을공동소유 (eicon koinwni,a, have in common) 하는것을말한다. 고린도후서 9:13 에서코이노니아는 후한연보 로번역되었다. 고린도교인들은가난한자에게물질을나누어주는 ( 고후 9:9) 일에열심이었다. 여기서코이노니아란물질공유라는상태로가는동작으로서가진것을내어놓는행위이다. 히브리서 13:16 에서코이노니아는 서로나눠주기 로번역되었는데, 이는선행과병행되는단어로서그선행이무엇인지를설명하는구체적인용어이다. 이구절에서선을행함과나눠주는것은하나님이기쁘게받으시는 제사 와같은행위라고표현함으로써물질적인나눔은영적예배와동등한의미를갖는다고말해준다. 복음서기자중가난한자에게가장관심을기울였던누가는성령을받은신자들의즉각적인물질적교제를의도적으로반복해서강조하고있다. 누가는오순절성령강림사건을기록하면서사도행전 2장의첫부분은성령강림으로하나님과사람사이의수직적코이노니아를묘사하고있으며, 2장마지막부분은성령을받은결과물질까지완전히유무상통하는초대교회의공동체삶이실천되고있음을말하면서코이노니아의수평적인전개를대조적으로묘사하고있다. 즉사도행전 2장에서성령의역사는 성령의능력 으로출발하였지만그결과는물질까지완전히나누는코이노니아즉성령의공동체로나아가는것을보여준다. 로마서 15:26 은코이노니아를행했다는것을 동정하였음 (koinwni.a, contribution) 이라고번역한다. 이것은 가난한자들을위하여 이루어진것이며, 27절을볼때물질적인것을가리킨다. 가르침을받는자는말씀을가르치는자와모든좋은것을코이노니아 (koinwnew, share) 해야한다 ( 갈 6:6). 영적인것을공급해주는가르치는자에게지체들은물질적인것으로공급해주어야한다. 바울은로마에있는성도들에게 성도들의쓸것을공급하라 고하면서성도의결핍들을서로코이노니아 (koinwni.a, contribute) 하라고권한다 ( 롬 12:13). 성도들은서로결핍을코이노니아해야한다. 이는서로충분함을누리기위함이다. 빌립보교회는물질을주고받는일을코이노니아 (e vkoinw,nhsen, shared with) 하였다 ( 빌 4:15). 이것은그들이바울을생각함으로행한것이며 (10절), 바울의괴로움 ( 고

15 86 한국개혁신학 42 (2014) 통, 고난, 어려운상황 ) 을코이노니아 (sugkoinwnh,sante,j, share with) 한것이다 (14 절 ). 바울은배부름이나배고픔, 풍부와궁핍에모두처할수있도록단련되었으나그를물질적으로후원 ( 코이노니아 ) 한빌립보교회를칭찬하였다 ( 빌 4:1-14). 바울은마게도냐교회가극심한가난속에서도자원하여풍성한연보를하여 성도를섬기는일에참여 ( 고후 8:4, th.n koinwni,an th /j diakoni,aj th /j eivj tou.j a `gi,ouj, participation in the support of the saints) 하였다고칭찬하였다. 서로멀리떨어져있는교회들도물질적인나눔으로써상호공동체성을발휘하였다. 성령의수평적인코이노니아의역사는성령이성도들의심령에오심으로교회공동체가형성되게하는것이다. 본고의강조점과약간다른측면이있지만틸리케는이같은성령의역사를 성령을통한말씀과교회의현재화 라고하였다. 31 최윤배는이에대하여다음과같이평하였다. 그리스도의말씀자체도그리고여기에대한교회의선포자체도성령의사역에의해일어서기도하고, 넘어지기도한다. 또한성령은지상의그리스도의말씀과약속을교회속에서현재화시키신다. 성령께서부활하신그리스도를현존케하심으로교회를창조하시고, 교회는성령의도구로서부름받고있다. 그리고교회존재장소는하나님의말씀이성령을통해역사할때, 그곳에예수그리스도께서현존하시고, 성령의은사들과열매들이결과적으로동반되어나타나게된다. 32 하나님과교제및신자들의교제는성령의사역안에서이루어지고현재화 된다. 이러한점에서성령의수직적, 수평적인코이노니아의역사를통한교회공 동체의형성을확인할수있는것이다. 3. 대사회적인코이노니아 코이노니아는예수믿는자들끼리만사랑의나눔의삶을갖는집단이기주의적인 31 Helmute Thielicke, The Evangelical Faith, vol. Ⅲ, trans. & ed., Geoffrey W. Bromiley (Grand Rapids, MI: Eerdmans, 1982), 최윤배, 헬무트틸리케의성령론 : 개신교신앙 제3권에나타난 교회론 을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 30 (2011): 50.

16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87 교제가아니다. 온전한코이노니아는기독교인들의울타리를벗어나지역사회속에있는고통당하는이웃과더불어함께삶을같이하는영역을포함한다. 사도행전 2:47 은 초대교회의성도들이온백성에게칭송을받았다 고하였는데이는믿는자가믿지않는자와코이노니아한행위를내포한다. 바울은디모데전서 6:18 에서 선한일을행하고선한사업에부하고 나눠주기를좋아하며동정하는자 (koinwnikou,j, 코이노니아하고자하는자들 ) 가되게하라 고말한다. 따라서코이노니아하고자하는것은나눠주기를좋아하는것을의미한다. 바울은디모데에게명하기를부자들에게재물에소망을두지말고하나님께두며선행과나눠주기와코이노니아를좋아하도록가르치라고하였다 ( 딤전 6:17-18). 이나눠줌은교회내의지체에게만아니라교회밖지역사회의가난한이웃들에게도실시하라는의미이다. 바울은로마서 15:27 에서이방인인마게도냐와아가야의사람들이유대인들의영적인것을나눠가졌으므로 [ 코이노니아 (koinwni,a) 하였으므로 ], 이방인들이육적인것으로유대인들에게봉사하는것이마땅하다고권한다. 이방인들이유대인의신령한것을 나눠가졌으므로 ( 코이노니아하였으므로 ) 라는표현에서코이노니아가예루살렘교회내에서만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이방인들에게도적용되었다는사실을알수있다. 초대교회는곤경에처한이방인들에게도물질로도왔고영적인것, 즉복음으로그들과코이노니아하였다. 그러므로대사회적코이노니아는교회밖에있는가난한이웃들과더불어함께하여그들을물질로돕고 ( 구제 ) 그들의고통에동참하는삶이며, 동시에복음을그들과나눔으로써그리스도를증거하는삶 ( 선교 ) 이다. 토지문제는사회구조악의바탕인데, 영국의구약윤리학자인크리스토퍼라이트 (Christoper Wright) 는구약의희년을통한토지문제가신약에서는코이노니아로해결된다는신학적인통찰을다음과같이제공한다. 신약적의미에서코이노니아를실행하는것은그리스도인들에게있어서, 구약의이스라엘인들이땅을소유하는것과유사한것이다. 희년법의핵심인토지무르기와코이노니아의공통점은무엇보다도공유하는체험이다. 이점은신구약윤리에널리스며있는매우실제적인상호책임을의미하며가난한자와궁핍한자에대해똑같이관심을가지며 ( 요일 3:17), 하나님의백성간에경제적으로 ( 고후 8:13,

17 88 한국개혁신학 42 (2014) 15), 또사회적으로 ( 약 2:1, 7) 평등을이룰것을똑같이요구한다. 33 구약희년법과초대교회생활의공통점은 더불어함께사는코이노니아 에있다고볼수있다. 레위기 25:35 는 네동족이빈한하게되어빈손으로네곁에있거든너는그를도와 너와함께생활하게하되 라고명한다. 구약의희년법은토지와집을이웃과더불어공평히사용하여하나님의의와안식을누리라는의미이다. 이것은바로가난한형제들과나누는신약의코이노니아의내용이다. 구약의희년법은왕들의직권남용과정부의부패로잘지켜지지않다가폐지되었으나, 신약에서희년의원리인코이노니아를계속실행할수있는것은 성령의힘 이있었기때문이었다. 예수님은자신의일생의첫메시지 ( 눅 4:17-19) 에서 성령으로가난한자에게복음을전하고, 주의은혜의해를전파하러왔다 고하면서자신의사역의목적을밝혔다. 주의은혜의해 (the favorable year of the Lord) 의성경신학적해석은성령을받은신약의성도들이성령의코이노니아를행함으로써구약의희년의원리를생활속에서스스로지키는 자원적인희년 을말한다. 34 신약의초대교회는이러한희년의사회적의의를자원적인나눔 ( 코이노니아 ) 으로재현하였다. 유대인들은오순절날성령을받자마자스스로자신들의소유와땅을팔아서필요에따라나누었고, 그중에는가난한사람이하나도없게되었다 ( 행 2:44-45; 4:32-35). 초대교회도희년의원리를성령의코이노니아를통하여스스로해결해나간것이다. 누가복음 4:18 의 주의은혜의해 즉 희년 이다. 이구절에서주제어는 성령 이며, 주제어가지향하는목적어는 주의은혜의해 ( 희년 ) 이다. 즉성령을받아스스로실천하는희년이주의은혜의해이다. 그렇게되면자연히가난하고억눌린이웃들의문제는성령을받아변화된그리스도인들의 자원적인나눔과섬김 으로해결되는것이다. 이성령의힘으로실천하는희년이곧성경적인사회변혁의명제이다. 오순절날성령세례를받은초대교회의그리스도인들은변하여자원해서나눔으로써 (koinonia) 국가의도움없이가난한이웃의문제와사회문제를그들스스로해결하였다 ( 행 2:42-47; 4:32-37). 코이노니아는경제, 사회와인권에대한신약적인선언이다. 성령의 코이노니아 는민중운동 33 크리스토퍼라이트, 현대인을위한구약윤리, 정옥배역 ( 서울 : IVP, 1989), 대천덕, 우리와하나님 ( 삼척 : 예수원, 1988),

18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89 과사회운동의내용을포함하고있다. 구약의희년은신약에서코이노니아로대체된다. 즉교회라는공동체는구약의희년의의미를성령의코이노니아를통하여지역사회속에서실천하는기관이다. 초대교회는성령충만하여회개의역사, 회심, 말씀전파만한것이아니라교회내적으로서로나누어평등하게가지고, 사회적으로가난한자들의생활에실제적인도움과영향력을보여주는복음의결정체였다. 초대교회교부저스틴 (Justin) 은기독교를변증하는그의글에서코이노니아가교회내의울타리를넘어이방인에게까지대사회적으로도행해졌다는사실을다음과같이말해주고있다. 전에는돈과재산을무엇보다도소중히여겼지만, 이제는가진것을공동의일을위하여내어놓고누구든지아쉬운사람과나누어가지는우리들이다. 서로미워하고죽이고하면서우리의동족이아닌사람들과는생활습관이달라서한번도공동유대를유지해본적이없었지만, 그리스도께서나타나신후로이제는그들과 ( 이방인 ) 함께공동체로사는우리들이다. 35 저스틴의증언은초대교회의코이노니아가사도행전 2장과 4장에서만일시적으로이루어진것이아니라속사도교부시대까지이루어졌으며, 로마에서도이방인들에게도대사회적인코이노니아를광범위하게실천했다는사실을말해준다. 그것은단순히복음만증거하는것이아니라어려운이방인들과물질까지나누며섬기는코이노니아임을말해준다. 즉헬라인이나유대인이나야만인이나스구디아인이나종이나자유자나차별이없었다 ( 골 3:11). 초대교회공동체는대사회적인코이노니아를광범위하게실행하였다. 이러한구제는곧선교의발판이다. 대사회적인코이노니아는구제와이를통한대국적인선교의의미를포괄한다. 코이노니아를통한교회공동체성은교회내적으로는성령의역사로영적 정신적인교제만이아니라물질까지완전히나눌수있는교제를실천하여실제적인그리스도의한몸이되는것이고, 그리스도인들의자원적인나눔과섬김으로비그리스도인들의필요를채우면서고통당하는이웃과더불어함께사는것을의미한다고볼수있는것이다 Justin Martyr, Apology, The Anti-Nicene Fathers, vol. XIV (Grand Rapids: Eerdmans, 1971),

19 90 한국개혁신학 42 (2014) VI. 성령의코이노니아의신학적의미 그동안성령론은성령세례와성령운동이주요논점이었다. 성령의사역의특징이능력이지만바울이언급한성령의코이노니아라는관점으로성령의사역을충분히다루지못했다. 앞에서언급한것처럼성령의사역을코이노니아의관점으로다룰필요가있다. 바울이성령의사역의본질을성령의코이노니아란용어를사용하여성령의사역을정의했음에도불구하고그동안성령론저서들상당수가성령의코이노니아를거론하지도않았고성령의사역을코이노니아의관점으로기술하지못하였다. 36 이제성령의코이노니아의신학적의미를살펴보자. 1. 코이노니아의신학은일치의신학이다 구약에서하나님은성막, 성전을지어거기거하셔서자신의백성들과교제하기를원하셨고신약에서는우리를성전삼으셔서우리와함께거하여교제하기를원하셨다. 장차구속사가완성되는새하늘과새땅에서는새예루살렘이하나님께로부터하늘에서내려와서하나님의장막이사람들과함께있게되고, 하나님은자신의백성과함께거하여그들은하나님의백성이되고하나님은그들의하나님이되신다 ( 계 21:1-7). 구속사의최종목적은하나님이우리와함께거하셔서우리와 교제 (koinonia) 하여완전히 하나 가되는것이다. 그리피스토마스는 구속의모든것은교제로나아가도록하기위한의도로주어진것이다. 인간의구원은하나님과연합하고그와교제를갖게하기위함이다 라고하였다. 37 조지레드 (George E. Ladd) 도 천국에서하나님과사람의직접적이고완전한교제는모든구속의목표이다 라고언급하였다. 38 이처럼성경은하나님과자신의백성이 하나 되는목 36 다양한성령론저서들을중에바울이말하는코이노니아의관점으로성령론을다룬경우와그렇지않은경우는다음과같다. 성령의사역에서코이노니아를다루지않은저작들 : 존월부어드, 성령, 이동원역 ( 서울 : 생명의말씀사, 1982); 마틴로이드존스, 성령론, 홍정식역 ( 서울 : 새순출판사, 2003); 마이클그린, 성령을믿사오며, 이혜림역 ( 서울 : 서로사랑, 2006); 이종성, 조직신학 (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4). 성령의코이노니아사역을다룬저작들 : 벌콥, 성령론 ; 몰트만, 생명의영 ; 그루덤, 조직신학 ; 그렌즈, 조직신학 : 하나님의공동체을위한신학 ; 대천덕, 산골짜기에서외치는소리 ( 서울 : 한국양서, 1985); 잽브래드포드롱, 성령으로사역하라, 홍석현역 ( 서울 : 홍성사, 2005). 37 토마스, 성령론, George E. Ladd, A Commentary on the Revealation of John (Grand Rapids, MI: Eerdmanns,

20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91 적을분명히제시하고있다. 하나님과자신의백성간의일치는성령의코이노니아로이루어지는것이며, 그리스도인들이서로하나될수있는수평적인코이노니아역시성령의역사이다. 또한이코이노니아는그리스도인들의범주를뛰어넘어서교회밖의비신자들과도하나되게하는성령의사역인것이다. 2. 코이노니아는균형잡힌성령론과총체적인복음을가능하게해준다 삼차원의코이노니아는오순절주의, 복음주의, 진보주의의성령론을모두포괄하는용어이다. 오순절성령운동은성령의충만과능력을받는것에는열심이지만가난한자를섬기는것에는약한편이다. 오순절에성령을받은초대교회의그리스도인들은물질을다나눔으로써그중에가난한자가없게되었다. 예수님은 주의성령이내게임하셨으니이는가난한자에게복음을전하게하시려고 ( 눅 4:18) 라고하셨다. 진정한성령충만은물질을나누어가난한자와함께하는삶의차원까지내려가는것이다. 오순절성령운동은성령의능력을, 복음주의운동은성령으로말미암은내적성화를, 진보주의운동은가난한민중과함께하는섬김의측면을강조해왔다. 모두필요한요소이지만먼저하나님과교제하는수직적코이노니아의바탕위에서성령의대사회적코이노니아로나아가야하는것이다. 이러한수직적, 수평적, 대사회적인삼차원의코이노니아안에서오순절운동권과복음주의권과진보주의권이만나서대화하며일치를도출해내야할필요가있다. 성령은오순절교단의전유물이아니다. 모든교회의것이다. 오순절측은가난한자와함께하는사역에더욱힘쓰고, 복음주의는성령의능력의역사를강화하고, 진보주의권은올바른성령관과오순절성령세례를받는체험이요구된다. 성령의코이노니아의삼차원의관점으로성령의역사를대하여야할필요가있다. 개인의변화, 교회의성숙, 사회의변혁을꾀하는삼차원의코이노니아를총체적으로추구해야할것이다. 성령의코이노니아의관점에서볼때, 오순절교단과복음주의교단의성령론논쟁은주로중생, 성령세례, 은사, 성령충만으로표현되는주로코이노니아의 1972), 227.

21 92 한국개혁신학 42 (2014) 종적범주에한정되었다고볼수있다. 즉성령의역사를개인의회심, 능력체험, 감화감동, 성화와같은문제를주로다룬 개인적성령론 의경향이었다. 성령의역사의결과는온전한코이노니아로나타나야한다. 성령세례논쟁은사실매우초기적인성령의역사의한단계인것이다. 성령충만을통한개인의내적인영적확신은코이노니아가지향하는나눔과섬김을통한온전한교회공동체의형성과사회변혁적차원으로뻗어나가서 총체적인복음 (whole gospel) 의열매를맺어나가야하는것이다. 오순절교단과복음주의교단을양극으로하는성령론의문제는, 성령의역사에대한전체적인시각이결여되어있다는점과특히공동체성을지향하는코이노니아의수평적인역사와성령의코이노니아의대사회적인역사에대해서는거의접근을못했다는점이다. 보수교단과진보교단의대립도, 전인적이며총체적인구원을창출하는 성령의코이노니아 의역사안에서종식될수있는것이다. 그동안보수교단은코이노니아의수직적차원즉개인구원의측면에치중해왔으며, 진보교단은대사회적차원즉사회구원적인측면에역점을두어왔다. 성령의코이노니아는양쪽을연결해줄수있는연결고리이며, 보수와진보교단사이에화해와일치를이루어낼수있는통로가될수있다. 한국교회성령운동의과제는이러한성령의코이노니아의역사를바로이해하고실행하는데에있다고볼수있다. 오늘날성령론과교회론은현대신학의이슈이다. 균형잡힌성령론의정립은곧교회론의초석이며, 올바른성령운동은교회로하여금교회가되게하는 교회공동체성의회복사역 이되어야하는것이다. 그러므로이제개인적인성령론은공동체적성령론의차원으로발전해나아가야할것이다. 코이노니아는총체적인복음을담아내는성령의사역이다. 성령은공동체의영이다. 이러한의미에서 공동체적인성령론 은바람직한성령운동의방향이될수있을것이다 코이노니아의바른이해는교회론이나아가야할방향을제시해준다 오순절성령강림절은신약교회의생일이다. 성령의교제하게하는역사로말미 39 이러한성령의공동체적차원에대해서는 Dietrich Bonhoeffer, Sanctorum Communio (München: chr, Kaiser, 1986), 26-27; 칼바르트, 교회교의학 IV-2, 최종호역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2), 를보라.

22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93 암아하나님과사람, 사람과사람사이에전인적인교제가비로소가능하게되었다. 교회는그리스도를머리로하여서하나되게하는성령의코이노니아로이루어진그리스도의한몸이다 ( 고전 12:17; 엡 4:1-4). 역사적으로개혁교회는가톨릭교회의외향적 조직체적인교회관에교회의본질을두지않고단순히 성도의교통, 즉그리스도를믿고그를머리로하여연합되는 유기체적인공동체 에교회의본질을두었다. 그래서전통적인종교개혁신앙은교회의본질을 Communio Sanctorum 즉 성도의교통 이라고정의하였다. 40 성도들이구체적으로한몸으로존재하며성도들간의교제를구체적으로가능하게해주는것이 성령의코이노니아 이다. 그러므로교회는바로 성령의공동체 라고표현할수있다. 가시적이고조직체적인교회에반발하는유기체적인교회의특성은 공동체로서의교회 이다. 한국사회의극도로혼란한문제는결국교회의문제이다. 현재한국교회의가장큰문제점은 교회의공동체성의결여 이다. 한국교회의성장지상주의와개교회주의적정책이교회의구조적인모순을유발시켰으며, 그결과이시대에공동체로서의교회의본질은계속유실되어왔다. 그러므로이제교회개혁의방향은 교회의공동체성회복 이되어야할것이다. 공동체성의내용은교회내적으로는성령의역사로영적 정신적인코이노니아뿐만아니라물질까지도나눌수있는전인적인코이노니아를실천하여실제적인한몸이되는것이며, 외적으로는이웃의필요와고통에구체적으로동참하는대사회적코이노니아도실천하는것이다. 4. 코이노니아는선교의본질적차원이다 믿음안에서의참다운교제는신앙공동체로하여금선교공동체가되게한다. 도날드밀러 (Donald Miller) 는 하나님의백성으로서의그리스도인사이의연합과그리스도와의연합은선교의동기가될수있다 고하였다. 41 요하네스페어까일 (Johannes Verkuyl) 은 코이노니아는선교의중요한한방식이다 라고언급하였다. 42 하비콘 (Harvie Conn) 은 복음전도의핵심에는하나의대답, 즉구원과나 40 Berkhof, Systematic Theology, Donald G, Miller, The People of God (London: SCM Press, 1959), Johannes Verkuyl, Contemporary Missiology (Grand Rapids, MI: Eerdmanns, 1975),

23 94 한국개혁신학 42 (2014) 눔의공동체속에구현된하나님나라가있어야한다 고말했다. 43 최성일은코이 노니아의선교적의미를다음과같이규명하였다. 사도행전 1, 2장의기사들은기독교공동체의성격을 코이노니아 와 선교 로규정하고있다. 성령이임했을때에이공동체안에서일어난대표적인일은 사귐 (fellowship) 과 나눔 (sharing) 이었으며, 이것이선교의원동력이되었다. 그리스도의삶과고난과부활을함께기억하기위해한곳에모여기도하며교제를나누던무리들은성령의임재와더불어 사귐 과 나눔 의공동생활을시작하였고, 그들의삶은공동체확산으로발전하였다. 이공동체의확산이곧선교다. 그들로하여금선교공동체를형성하고선교적사명을수행하게한원동력은그들과그리스도사이의코이노니아이다. 그런의미에서코이노니아는선교의원동력이며또한교회의본질이된다. 44 선교에는두가지의선교방식이있다. 첫째는 구심적선교 (centripetal mission) 이고, 둘째는 원심적선교 (centrifugal mission) 이다. 원심적선교는복음이전파되지않은타문화권에선교사를파송하여그리스도를증거하는선교방식이다. 이에비하여구심적선교는그리스도인들의성숙한공동체삶 ( 코이노니아 ) 을통하여사람들을흡인력있게끌어들여서그리스도를믿게만드는방식이다. 45 예수께서는 너희가서로사랑하면이로써모든사람들이너희가내제자인줄알리라 ( 요 13:35), 저희도다하나가되어우리안에있게하사세상으로아버지께서나를보내신것을믿게하옵소서 ( 요 17:21) 라고말씀하시면서그리스도인들이온전한코이노니아를실천하여서로진정으로하나된사랑의공동체가될때에그삶을보고세상사람들이예수를알게되고믿게된다고말씀하셨다. 코이노니아의삶으로서공동체생활은사람들을공동체의성숙한삶으로끌어들여그리스도를믿게하는선교의장이며, 서로사랑하는삶의방식을훈련하는선교훈련의장이며, 공동체삶의훈련을통하여갖추어진선교사를세계에파송하는선 Harvie Conn, Evangelism: Doing Justice and Preaching Grace (Grand Rapids: Zondervan, 1982), 44 최성일, 선교공동체로서의교회와코이노니아, 한국기독교신학논총 10 (1993): 김현진, 공동체와선교 : 균형잡힌선교방식의필요성, 한국개혁신학 39 (2013): 11.

24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95 교센터이다. 이러한선교방식을 공동체선교 (community mission) 라고부른다. 46 교회와복음의본질은코이노니아이다. 교회와복음의본질이코이노니아라면선교사역도코이노니아의방식으로이루어져야할것이다. 코이노니아는교회의본질인동시에선교의본질이다. 1991년호주캔버라에서열린세계교회협의회총회는 코이노니아로서의교회 의시대적인사명을다음과같이천명하였다. 성경에따르면하나님의목적은예수그리스도의주권아래피조물을불러모으는일이다. 그래서그리스도안에서성령의능력으로모든것이하나님과하나되는코이노니아관계에들어가는것이다 ( 엡 1:10). 교회는하나님과그리고서로와의관계에서이러한코이노니아를미리맛보는곳이다. 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와하나님의사랑과성령의코이노니아 ( 고후 13;13) 가교회로하여금전체피조물을위해약속되고제공된하나님통치의조짐으로그리고하나님과화해하는일을섬기도록촉구한다. 교회의목적은성령의능력안에서그백성을그리스도와하나되게하여서기도와실천행위로이코이노니아를드러내고, 하나님나라의영광안에서하나님과인류와전체창조세계와의코이노니아의완성을가리키는데있다. 47 코이노니아의신학적의미를요약하면다음과같다. 그리스도의구속사건은하나님께서우리와함께하셔서우리가운데거하시기를원하시는 코이노니아의사건 이다. 교회의본질이코이노니아이다. 성령의기본역사가코이노니아이다. 구약의희년은신약의코이노니아이며토지문제와사회문제는코이노니아로해결된다. 나아가서이땅에서의하나님나라는코이노니아의실천으로구현된다. 선교는예수그리스도를코이노니아하는사건이다. 복음은온전한코이노니아를실천하는공동체를통해서권능있게증거된다. 코이노니아는하나님과사람, 사람 46 김현진, 공동체신학 (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1998), 한국기독교학회편, 교회와코이노니아, 한국기독교신학논총 10 (1993): 5-6. 일각에서는 1991 년호주켄버라 WCC 대회에서정현경교수가한 성령이여오소서! 전창조의세계를새롭게하소서! 라는강연내용의문제로이대회의성령론의정당성에의문을제기한바있다. 이에대하여최윤배는정현경이사회구조악의문제와자연의파괴와착취를통한환경재앙의문제를깊이인식하고, 그것을성령론의연구과제로삼았다는점에서는공헌을하였으나인간에게는영혼또는영이있을지라도인간의영혼이나영이죽은뒤에지상에떠돌아다니는영이되었다는사상은비기독교적이고, 모든무생물들과생물들에게정신이나영을부여하여성령론의틀에서이해하고논의하는것은비성경적이라고비판하였다. 그러나캔버라대회의전체성령론의방향은성경적성령론의틀을벗어나지않았음을논증하였다. 최윤배, 세계교회협의회 (WCC) 의성령론 : 제 7 차호주캔버라총회 (1991) 를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 35 (2013): 23.

25 96 한국개혁신학 42 (2014) 과사람, 사람과자연사이의사귐을통한구속의최종목적인온전한하나됨 ( 계 21:1-7) 을지향한다. VII. 나가는말 그동안성령에대한연구는성령의사역을주로생명, 회심, 중생, 조명, 인침, 성화, 성령세례, 능력, 교제, 열매맺음등의내용들에할애해왔다. 그러나바울은성령의역사를 코이노니아 라는한용어로묶어서제시하였다. 코이노니아의용례들을분석한결과, 성령의코이노니아에는수직적, 수평적, 대사회적세차원이있음을알게되었다. 바울이성령의사역의본질을코이노니아라고한이유는 성령의코이노니아 라는표현안에복음과교회의본질이들어있기때문이었다. 코이노니아의수직적차원은성령을통하여성도가예수와하나님과교제함으로서중생, 성령세례, 능력을받고, 그리스도의고난에참여하는단계로나아간다. 성령으로말미암아생명, 회심, 조명, 인침, 성화, 능력, 열매맺음의역사도모두수직적코이노니아의차원에해당하는것으로볼수있는것이다. 코이노니아의수평적차원은성령이성도들을서로코이노니아하게하여그리스도인들이서로영적, 정신적, 물질적으로교제하여실제적인공동체가되게하는것이다. 코이노니아의대사회적차원은성령이성도들에게역사하여교회울타리밖의고통당하는비신자들에게도자신의것을자원하여나누고섬기게하는것이다. 성령은대사회적코이노니아의사역을통하여지역사회구제와선교사역을이루어가는것이다. 성령의역사로삼차원의코이노니아를이루는공동체가바로교회이다. 교회의본질은삼차원의코이노니아를이루는공동체이다. 결국성령의코이노니아의목표는온전한하나됨이다. 그동안성령론은코이노니아의개인적인성화와능력을강조하는수직적인차원에치중되어있었다. 이러한수직적, 개인적인차원에국한된성령론의초기적단계를벗어나서, 이제성령론은수평적, 대사회적차원의코이노니아의역사를실천하여공동체적성령론의단계로나아가야한다. 그리하여교회의일치와하나님나라의공동체를확장하는선교에이바지하여보다발전적인성령론이되어야할것이다.

26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97 <Abstract> A Study on the Theological Meaning of Koinonia of the Holy Spirit Hyun-Jin Kim (Pyeongtack University, Theology of Mission)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verify the essential work of the Holy Spirit through koinonia. To obtain the purpose a study of the relevant Bible verses of koinonia will be taken from the Greek text and extract the theological meaning of the koinonia. The result of the research will contribute the development of the pneumatology. The pneumatology has not been seriously dealt with in church dogmatics and systematic theology. So far the research on the pneumatology has been mainly confined to the topic of receiving power and sanctification of the Holy Spirit in personal dimension. Besides of them, the pneumatology has also dealt with the topics of regeneration, baptism, illumination, unity of the Holy Spirit. According to the Apostle Paul, he defines the work of the Holy Spirit as koinonia in 2 Corinthians 13:13. As a result of researching the usage of koinonia in the New Testaments, we can notice that there are three dimensions of koinonia: vertical koinonia, horizontal koinonia, and inter-social koinonia. Until now pneumatology has been confined to the stage of vertical koinonia which emphasizes personal sanctification and receiving power of the Holy Spirit. Now pneumatology should get out of the beginning stage and go forward to the stage of communal pneumatology of the three dimensions of koinonia so that church can restore the essence of church as a community of the Spirit and exert mission more powerfully like the early church. Keywords: pneumatology, koinonia,community, church, mission

27 98 한국개혁신학 42 (2014) < 참고문헌 > 김현진. 공동체신학. 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공동체와선교 : 균형잡힌선교방식의필요성. 한국개혁신학 39 (2013): 11. 대천덕. 산골짜기에서외치는소리. 서울 : 한국양서, 우리와하나님. 삼척 : 예수원, 문명신. 칼빈의성령론 : 예수그리스도와의교제로이끄는성령의사역. 한국개혁신학 26 (2009): 132. 박윤선. 개혁주의교의학. 서울 : 영음사, 박형룡. 조직신학. 서울 :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오우성. 신약공동체의코이노니아. 한국기독교신학논총 10 (1993): 유태화. 하이델베르크요리문답 (Heidelberger Kathekimus) 의성령론 : 구원론을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 40 (2013): 이종성. 조직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최성일. 선교공동체로서의교회와코이노니아. 한국기독교신학논총 10 (1993): 최윤배. 세계교회협의회 (WCC) 의성령론 : 제7차호주캔버라총회 (1991) 를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 35 (2013): 23.. 헬무트틸리케의성령론 : 개신교신앙 제3권에나타난 교회론 을중심으로. 한국개혁신학 30 (2011): 그루덤, 웨인. 조직신학 ( 중 ). 노진준역. 서울 : 은성, 그리피스, W. H. 토마스. 성령론. 신재구역.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그린, 마이클. 성령을믿사오며. 이혜림역. 서울 : 서로사랑, 라이트, 크리스토퍼. 현대인을위한구약윤리. 정옥배역. 서울 : IVP, 레이몬드, 로버트. 최신조직신학. 나용화 손주철 안명준 조영천역. 서울 : CLC, 롱, 잽브래드포드. 성령으로사역하라. 홍석현역. 서울 : 홍성사, 몰트만, 위르겐. 생명의영. 김균진역.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바르트, 칼. 교회교의학 IV-2. 최종호역.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바빙크, 헤르만. 개혁교의학. 박태현역. 서울 : 부흥과개혁사, 2011.

28 성령코이노니아의신학적고찰 / 김현진 99 벌콥, 헨드리쿠스. 성령론. 황승룡역. 서울 : 성광문화사, 에릭슨, 밀라드. 복음주의조직신학. 신경수역.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존스, 마틴로이드. 성령론. 홍정식역. 서울 : 새순출판사, 칼빈, 존. 기독교강요 (3권). 김문제역. 서울 : 혜문사, 팔머, 에드윈. 성령. 최낙재역. 서울 : 개혁주의신행협회, 퍼거슨, 싱클레어. 성령. 김재성역. 서울 : IVP, 한국기독교학회편. 교회와코이노니아. 한국기독교신학논총 10 (1993): 5-6. Berkhof, Lewis. Systematic Theology. Grand Rapids, MI.: Eerdmans, Bonhoeffer, Dietrich. Sanctorum Communio. Munchen: chr, Kaiser, Conn, Harvie. Evangelism: Doing Justice and Preaching Grace. Grand Rapids, MI: Zondervan, Ladd, George E. A Commentary on the Revealation of John. Grand Rapids, MI: Eerdmanns, Martin, Ralph P. World Biblical Commentary: 2 Corinthians. Waco, TX.: Word Books, Martyr, Justin. Apology. The Anti-Nicene FathersI XIV. Grand Rapids: Eerdmans, Metzger, B. M. Lexical Aids for Students of New Testament Greek. Princeton: TBA, Miller, Donald G. The People of God. London: SCM Press, Stott, John. W. The Baptism and Fullness of the Holy Spirit. Downers Grove, IL.: IVP, Thielicke, Helmute. Der Evangelische Glaube. Bd. I. Tuebingen: J. C. B. Mohr, The Evangelical Faith. Vol. Ⅲ. Trans. & Ed. Geoffrey W. Bromiley. Grand Rapids. MI: Eerdmans Verkuyl. Johannes. Contemporary Missiology. Grand Rapids. MI: Eerdmans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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