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란무엇인가? 179 경우도있다 ( 마 13:14, 15:7, 22:43.45, 행 1:16, 28:25). 그렇다고해서그것이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아니라는것이아니라성령의감동하심에서나온말씀이라는것을생각하면인간적인요소들조차도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수단에불과한것임을알수있다. 물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성경이란무엇인가? 179 경우도있다 ( 마 13:14, 15:7, 22:43.45, 행 1:16, 28:25). 그렇다고해서그것이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아니라는것이아니라성령의감동하심에서나온말씀이라는것을생각하면인간적인요소들조차도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수단에불과한것임을알수있다. 물론"

Transcription

1 178 성경이란무엇인가? - 서창원 ( 총신대신학대학원교수, 역사신학 ) 전통적으로성경은하나님의말씀으로믿는다. 기독교의존재는성경을떼어놓고는불가능하다. 그근거는성경자체의증거이다. 경전이없는종교는미신이다. 경전일지라도살아있는전능자의말씀과인간교주의말과는비교가되지않는다. 내용의깊이만이아니라인간사전영역과내세의세계까지포함하고있는것만보아도그차이는누구도좁힐수없는것이다. 성경이참된하나님의말씀이라는것을어떻게아는가? 구약의토라만보더라도하나님이모세에게일러준하나님의말씀임을증명한다. 선지자들의말을담은선지서의내용그자체가이를증명한다. 왜냐하면선지자들을부르신하나님께서그들에게주신말씀을전한것들이기때문이다. 예레미야서에서특별히가죽에쓴글들도하나님께서일러주신하나님의말씀임을증거한다. 더욱이하나님의아들예수께서언급하신것들이다이를증명한다 ( 마 1:22, 마 2:5, 15, 17, 23). 주님께서즉만군의주여호와께서다선지자들을통해서 (δια) 하나님의말씀을전하신것이다. 선지자들이다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수단혹은통로로사용된것임을증명하는것이다. 그러나다른성경의사례를보면선지자이사야혹은다윗이말한것처럼언급하여서마치그들이주체자임을묘사하는

2 성경이란무엇인가? 179 경우도있다 ( 마 13:14, 15:7, 22:43.45, 행 1:16, 28:25). 그렇다고해서그것이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아니라는것이아니라성령의감동하심에서나온말씀이라는것을생각하면인간적인요소들조차도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수단에불과한것임을알수있다. 물론개혁주의신학전통에서신적요소를 제일저자 라고하고인간적요소를염두에두고 제 2 저자 혹은 인간저자 라고구분은하지만 1) 성경전체가다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라고말하지않을수없다. 왜냐하면제 2 저자에해당되는인간들이스스로발상하거나연구하여낸창작물이아니라그들에게역사하신성령의감동하심이있었기때문이다. 성령이말하게하심을따라말한것이다. 베드로사도가이를말하고있다 : 예언은언제든지사람의뜻으로낸것이아니요오직성령의감동하심을받은사람들이하나님께받아말한것임이라 ( 벧후 1:21). 따라서자연스럽게성령의감동하심이무엇인지를살피지않을수없다. 이것을신학적용어로성경의영감론 (Doctrine of Inspiration of Scripture) 라고부른다. 성경의신적기원 : 영감론 바울은디모데에게편지하면서 모든성경은하나님의감동으로된것으로교훈과책망과바르게함과의로교육하기에유익하니 ( 딤후 3:16) 라고선언하였다. 성령의감동하심 이나 하나님의감동하심 이나다같은의미임을논할필요는없다. 삼위일체신앙을믿고따르는이들이라면이를부정하고나설자없기때문이다. 그렇다면 감동하심 이라는 테오프네우스토스 (θεοπνευστος) 라는헬라어는무슨뜻인가? 일반적으로 하나님이호흡하셨다 혹은 하나님에의해서숨 1) S. Greijdanus, Schriftbeginselen ter Schriftverklaring (Kampen: J. H. Kok, 1946), 7, 45f. 를참고하라. 변종길박사의논문 개혁주의성경관 에서발췌된것임.

3 180 을내쉬셨다 는말로이해한다. 2) 즉하나님의영이임하신것이요선지자들안에서하나님이말씀하신것을뜻한다. 이것이베드로가지적한 하나님께받아말한것 이라는부연설명이되는이유이다. 우리말성경은언뜻보면사람들에게성령의감동하심이임한것처럼이해될오해의소지가다분히존재하나헬라어원어의설명은성령의감동하심으로말한그내용을의미한다. 다시말하면성경기록자가영감되었다는의미가아니라그내용즉 성경이영감되었다 는것을뜻하는말이다. 그들이한말은그들에게서나온것이아니라하나님의입을통해서나온말씀이요성령안에서그말씀이기록된것이다. 이것이딤후 3:16절이뒷받침하고있는것이다. 이처럼성경은성령하나님께서특정인들을감화하사하나님의말씀을기록하게하셨고그들이무엇을기록해야할것인지도감동하심으로알게하셔서정확무오하게기록하도록이끄셨다고말할수있다. 하나님자신이무오하신분이시기때문에그입에서나온말씀도오류가없는참진리인것이다. 다른말로말하면성경의저자들이라할수있는선지자들이나사도들이 새로운종교, 윤리적일신교의창시자들이아니라 는말이다. 3) 전적으로하나님의작품이다. 특히오경의율법들에게서나선지서들에게서매순간찾아지는공식적인문구 여호와께서말씀하셨느니라 가성경의신적기원을부정하지못하게만든다. 더욱이신약에인용된구약성경자체를보면신약의저자들이신적기원과권위를지닌작품들로인정한다는것을의미하는것이다. 즉 기록되었으되 4) 혹은 성경에이르기를 5) 이라는문구들이이를증명하고있다. 이외에도 선지자로하신말씀 이라든지, 2) 이단어는능동형과수동형으로다이해될수있다. 즉하나님이영감을불어넣은일이되든혹은하나님의영감을받은것이되든다해석이가능한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전통적으로하나님에의해서숨을내쉬셨다는감동함을받은것으로이해하고있음은목적격단어들이대부분수동형의의미를가지게되기때문이다. 3) 헤르만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박태현역 ( 서울 : 부흥과개혁사, 2013), ) 마태복음 4:4 절이하, 11:10, 누가복음 10:26, 요한복음 6:45, 8:47. 5) 마태복음 21:42, 누가복음 4:21, 요한복음 7:38, 10:35,

4 성경이란무엇인가? 181 주께서선지자로말씀하신바 등의문구도있다. 복음서들만이아니라 바울서신이나히브리서등에서도같은의미의문구들이자주인용되 고있음이신적기원과권위를증명하고있는것이다. 6) 이같은현상에대해서바빙크는 예수와사도들에게있어서구약성경이다양한책들과다양한기록자들로부터비롯되었다할지라도단하나의유기적통일성을형성하여하나님자신이저자임을드러낸다 고해석하였다. 7) 예수님의말씀역시예수님스스로말한것이아니라아버지께로부터받은것을말씀하시는것이기때문에하나님에게서그기원을찾는다 ( 요 3:32). 그를통해서하나님이말씀하시는것이다 ( 히 1:2). 그의증거가참되다고스스로강변하신이유가여기에있다 ( 요 8:14). 더나아가서선지자들혹은선지자들의입을통해서그리고사도들의입과글을통해서말씀하신것을언급하고있는성경의교훈은 (e.g. 마 1:22) 하나님이말씀하시는분임을명확하게증언하는것이다. 즉하나님에대해전치사 ίπο(~ 에의해 ) 가사용되었는데이것은하나님이실제적인주체임을말하는것이다. 선지자들이나사도들은하나님의도구들이기때문에그들을언급하고있는전치사는 δια+ 속격 (~ 을통하여 ) 형태가쓰이고있지결코 ίπο가쓰이지않았다. 이처럼 하나님혹은성령이실제적으로말씀하시는분이고정보제공자이며원저자인반면기록자들은하나님이그들을통해말씀하는도구이며제 2 저자들이고기록자들이며서기관들인것이다. 8) 여기서한가지짚고갈것은성경의 영감 (inspiration) 은성령의 6) 로마서 4:3, 9:17, 10:11, 11:2, 갈 4:30, 딤전 5:18, 히 1:5 절이하, 3:7, 4:3,5, 5:6, 7:21, 8:5, 8, 10:16, 30, 12:26, 13:5 을보라. 7)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565 9) 계시 (revelatio) 또는 영감 (inspiratio) 과 조명 (illuminatio) 사이의구별에대해서는 A. A. Hodge, Outlines of Theology (London: Banner of Truth, 1972), 68 을참고하라.

5 182 조명 (illumination) 과는구별된다는사실이다. 9) 영감이나조명은다같이성령의사역이지만영감은성경의기록과관련된것으로서무오한하나님의말씀이되게한성령의역사이지만조명은이미기록된말씀을성령의비추어주심으로인하여잘깨달아알게하는일이다 ( 요 16:13, 엡 1:17-19, 요일 2:27). 아더핑크는그의책성령론에서신적조명하심에대하여이렇게정의하고있다 : 신적조명하심은성령께서이미깨어있는영혼에게신적인것들에대해정확한영적인이해를가지게하는것이다. 10) 이렇게성령께서영혼에빛을비추어주실때그계시된진리를통하여자신의죄악성만이아니라하나님의성품이나말씀의신령한의미들을잘깨닫게하고수용하게한다. 그리고그말씀이참된진리임을확정케하고믿게하여하나님과깊은영적교감을가지는길이열리는것이다. 그러나영감하고는달리조명하심은우리자신의죄성으로인해비춰주심을받아알았더라도오류에빠지거나온전하지못한결과를낳을수있다. 따라서성령의조명하심은지속적으로필요하나영감은성경의기록완성과더불어종식된것이다. 즉성령은이미주어진성경외에뭔가를덧붙이기위하여새로운계시를말씀하시지않는다. 그렇다면이른바영감의범위에대해서고려하지않을수없다. 왜냐하면성경의인간저자들이다단지받아적는로봇의역할만한것이아니기때문이다. 하나님은인간을생명이없는나무막대기로취급하시지않고이성적존재와도덕적존재로대우하시는것이다. 즉개혁교회의전통적인입장은영감의범위가성경의중요한내용만이아니라인간에게알리시고자하시는하나님의뜻을펼치시기위하여사용된모든단어들과역사적사건들까지도다영감으로선정되고사용된것으로믿는다. 이것은과학적논증에의한것이아니라믿음으 10) Arthur Pink, The Holy Spirit (Grand Rapids: Guardian Press, 1975), 65.

6 성경이란무엇인가? 183 로말미암는신앙고백이다. 그리스도인의신앙은눈으로접하는모든것들이과학적으로혹은이성적으로충분히증명이되기때문에믿는것이아니라설사의혹되는것들이있다고할지라도하나님의작품이요하나님의말씀임으로참된것임을믿는다. 왜냐하면거짓을말하실수없는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기때문이다. 이세상의지혜로는하나님을알지못하기때문에하나님께서인간이반드시알아야할필요한지식을계시하신것이고 ( 성령의감동하심으로 ) 그리고성령의조명하심을통해서깨닫게하시는것이다. 11) 이러한성령의 영감 을우리는일명축자적영감설 (inspiratio verbalis-verbal inspiration) 및유기적영감설 (organic inspiration) 이라고말한다. 12) 한마디로성령의감동하심의역사를어떻게규정하는지를설명하는것으로서헤르만바빙크는이렇게규정하고있다 : 기록과정에있어서성령의사역이란기록자들의인간적의식을출생, 양육, 자연적재능들, 연구, 기억, 숙고, 인생경험, 계시등을통해다양한방식으로준비한이후, 기록하는과정자체에있어서신적인생각을온갖지위와형편, 온갖민족들과모든세기의사람들에게최선의방식으로해석할수있는생각들과단어들, 언어와문체로그들의의식가운데떠오르게하는것이다. 그생각들에는단어들이포함되고그단어들에는모음들이포함된다. 13) 그러나성경의원저자가전지전능하신하나님이라고해서성경에 11) 이해되지않는것이기에이해되지않는것을더욱굳게붙드는것이신앙이다. 이해되지않는것때문에하나님이그전능하신손으로자연과역사라는책에기록한다는것을의심할수있는권리가인간에게있는가? 바빙크는이렇게말한다. 존재의신비는불신앙으로감소되는것이아니라증대된다그리고마음의불안은더커질것이다. 개혁교의학 1 권, ) 그러나개혁주의학자들사이에서유기적영감설을사용할때지나치게인간적요소를독립적으로떼어내어생각하는오류를가지게됨으로신중하게사용해야한다고주장한다 ( 리델보스, 벌카우어, 캄프하이스, 유해무등 ). 그러나그러한논증을제시하고자하는것이아니라서지나가지만유기적요소를배제하지않는다는점은분명하다. 13)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578.

7 184 묘사된다양한학문적영역에필요한지식을습득할수있는책이아니다. 하나님께서주신성경의의도와목적은구원에이르는지혜가있게하는것이다. 성경은오로지신학의기초원리이며... 성경을중심으로한모든학과목들에있어서우리의목적은하나님에관한구원의지식이다. 성경은이를위해필요한모든정보들을우리에게제공한다. 이런의미에서성경은전적으로충분하며완전하다 는바빙크의주장은틀린것이것이다. 14) 성경의충족성 (The Sufficiency of the Bible) 성경의충족성 (sufficientia) 은무오성과더불어뗄수없는특성이다. 이것은성경이백과사전처럼독자에게필요한모든정보를다제공해준다는말이아니다. 성경이전지전능하신하나님의입에서나온정확무오한하나님의말씀이라는사실과더불어특별히하나님의완전하심에비추어볼때하나님의감동하심으로주어진성경은구원에이르는지혜를얻게하는데충분한말씀인것이다. 하나님을알기위해서, 혹은인간의구원을해결하기위해서얻을수있는필요충분한지식은성경뿐이다. 왜냐하면하나님이그렇게계시하셨기때문이다. 인간의어떤상상이나사사로운방안도심지어가톨릭교회가필수적이라고주장하는전통도여기에첨가될수없다. 성경은우리가알아야할신지식 ( 神知識 ) 과구원에이르는참지식을알게하는일에 100% 충분하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서는이렇게규정하고있다 ; 본성의빛과창조와섭리의일들이하나님의선하심과지혜와권능이명백 하게나타나있어서사람이핑계할수없게한다. 그러나그것들이하나님을 14)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585.

8 성경이란무엇인가? 185 아는지식과구원에필요한하나님의뜻을아는지식을충분히주지못한다. 그러므로주님께서는여러때에여러방식으로자신을나타내시며그의뜻을교회에선언하시기를기뻐하셨다. 그리고후에는진리를잘보존하시고전파하시기위하여그리고육체의부패와사단과세상의사악함에대항하여교회를더견고하게세우시고위로하시기위하여그진리를온전히기록하게하셨다. 이것이성경을가장필요로하게만들며하나님께서자기백성들에게자신의뜻을계시하시던이전방식은종식된것이다. 하나님자신의영광과인간의구원, 믿음과생활을위하여필요한모든것과관련한하나님의전경륜은성경에명백하게표현되어있거나선하고필연적인결과에의하여성경에서추론할수있다. 이성경에는어느때를막론하고성령의새로운계시에의해서이든인간의전통에의해서든아무것도추가될수없다. 그러나우리는말씀에계시된것과같은것들에대하여구원받는것들에대한것으로이해하기위해서하나님의성령의내적조명하심이필요하다는것을인정한다. 하나님을예배하는것, 교회의정치, 인간의행위들과사회에서흔히일어나는특별한상황들이있음도인정한다. 그러나그상황들은언제나순종해야할말씀의일반적인규범에따라본성의빛과그리스도인의분별에의해서규정되어져야할것이다. 15) 본고백서의요지는이렇다. 소위일반계시로는하나님을아는일과구원의길을찾기에는불충분하다. 물론신적존재에대한부정을용납하지못하는근거가될지라도일반계시자체로서는살아계신하나님께나아가는길을완전히안다는것은불가능하다. 그렇지않다면길이요진리요생명이신예수그리스도께서인간의몸을입고이세상에오실이유가없으셨을것이다. 그러나그말씀이육신이되셨고하나님을아는길을보여주셨으며가르쳐주신것이다. 그모든것이기록된그말씀안에서찾아진다. 그렇기때문에성경의기록된목 15)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1.1,6.

9 186 적 ( 요 20:31) 과성령의감동하심의의도측면에서볼때신구약성경은그자체로도충분한것이다. 성경은하나님의계시를내포하고있는것만이아니라하나님의계시이며하나님의말씀이다. 그럴지라도성령의조명하심은절대적으로필요한것이다. 왜냐하면신령한것은오직신령한것으로만이해가되는것이기때문이다. 이처럼성경의목적과의도는그내용과가장긴밀하게연관되기때문에그의도하신목적달성을위한충분성은부정할수없는것이다. 우리주예수그리스도께서이땅에교회를세우시고그교회를위하여사도들과선지자들과복음전하는자들과목사와교사를주신것은 성도를온전케하기 위함이다 ( 엡 4:12). 그런데주의일군들이무엇을가지고성도를온전케할것인가? 그것은하나님의감동하심으로기록된모든성경 66권이다. 그성경만이교훈과책망과바르게함과의로교육하기에유익할뿐아니라 하나님의사람으로온전케하며모든선한일을행하기에온전케하는 말씀인것이다 ( 딤후 3:17). 성경은인간이필요로하는과학적지식혹은수학적지식또는천문학적지식공급을위한책이아니기때문에혹그러한척도로성경을판단해서오류혹은불충분성을내세우는것이되어서는아니되는것이다. 우리가믿는하나님이어떤분이신지, 구원에이르는참지혜가무엇인지그리고어떻게살아야할지를규정해주는유일한잣대이다. 구원을위해서반드시알아야하고믿어야하며지켜져야할것들은 성경에서분명하게제시되어있고밝혀져있는것이다. 16) 그렇다면정경 (Canon) 을어떻게규정하는가? 신구약성경 66 권만 이정경임을무슨근거로교회는고백하고있는가? 로마가톨릭은일 16)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서는성경을 신앙과행위의유일한규범이라 고규정하고있다. 오늘날종교다원주의사상을철저히배격하고기독교의유일성, 혹은구원의유일한길이성경에계시된대로이세상에오셔서구원을완성시키신예수그리스도뿐인것이다.

10 성경이란무엇인가? 187 명 외경 (apocrypha) 도 17) 정경에포함시키고있다. 웨스트민스터신 앙고백서에서는외경을이렇게정의한다 : 보통외경이라불리는책들은영감에의한것이아니기때문에경전의일부 가될수없으며하나님의교회안에서어떤권위도행사할수없다. 18) 외경을정경에포함시키지않는이유는크게세가지이다. 첫째는히브리어성경에포함된일이없다. 둘째그리스도나사도들에의해서인용된적이없다. 셋째는초대교회교부들이작성한정경목록속에도포함된적이없다. 무엇보다도하나님의감동하심으로되었다는증거가전무한것이기때문이다. 19) 그러나정경은로마가톨릭이주장하는것처럼공의회의결정으로형성된것이아니다. 교회는성경의정경을인정하고받아드리고그것에복종할뿐이다. 그리하여공의회가사용한단어는라틴어의 recipimus 즉 우리는받아드린다 는단어를선택하였다. 바빙크는이렇게인용하고있다 : 정경은사람들이말하는것처럼사람들의단번의행위에의해서가아니라점차적으로영혼과시간의통치자이시하나님에의해서산출되었다. 20) 물론신구약책들에대한정경성을어떤원리들에근거하여교회가결정한것인지는확실하게알수 17) 외경이란글자그대로 ' 정경밖의책 ' 으로서유대교의경전인타나크즉히브리어구약성서에포함되지않은책들을말한다. 타나크는대략 B.C. 1500~400 년대사이에오랜세월을거쳐바벨론, 블레셋, 이집트등의지역에서낱권들로기록된경전들을모아놓은것으로서, 오랜세월을거쳐한권의책으로만들어졌는데, 본주후 90 년에열린얌니아회의를통해현재의분류가확립되었다는전승이정설로받아들여진다 ( 출처 : 얌니아회의 : 위키백과 ). 외경은토비트, 유디트, 솔로몬의지혜, 바룩, 예레미야의편지, 마카비서상. 하, 수산나, 세청년의노래, 벨과용, 에스더속편, 벤시락, 에스드라상. 하, 므낫세의기도를외경이라한다. 물론가톨릭에서는마지막세권만외경으로인정하고첫 12 권은정경에포함시킨다. 18)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 서창원, 개혁교회는무엇을믿는가? ( 서울 : 진리의깃발, 2010), )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530. 바빙크는헤르만 Strack 의 Kanon des alten Testament, in PRE, vii 424 를인용한것임.

11 188 없지만신약의교회들안에서그책들이어떤 공식적인약속도없이자연스럽게 정경으로자리매김을했다는사실이다. 즉그글들이언제, 어디서처음으로권위를얻었는지지적할수없지만성경의정경성은 그글들의존재에근거한다. 다시말하면그리스도와사도들이인용한글들과초대교회가자연스럽게받아들인책들과의내용상조화를이루는것으로서바빙크의표현을빌리자면 자신들의권리 (Jure suo) 로그권위를가진다. 왜냐하면그글들이존재하기때문이다. 기록하는것을지도하고그글들이교회에서인정받게한이는바로주의영이다. 21)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이렇게말하고있다 : 성경의권위는어떤인간의증언이나교회의증언에의존하는것이아니라 전적으로하나님께의존한다. 하나님께서이성경의저자이시다. 이처럼성경 은하나님의말씀이기때문에우리는그것을믿고순종해야하는것이다. 22) 신약의교회는처음부터성경과함께존재했다. 교회는사도들의손에서구약성경을받았고그것이곧신적권위로주어진경전으로받은것이다. 이성경을연구할수록그리고성경의교훈하심을열심히순종할수록하나님에대하여믿어야할모든것과하나님이사람에게요구하시는모든의미에대하여성경이충분히설명하고있음을확신하지않을수없게한다. 이것은특히그리스도와사도들이성경에기록된것들보다훨씬많은것들을말씀하셨고행하셨지만기록된부분만우리에게전달된것은성도들이믿어야할것들, 구원에필요한것들을완전하게포함한내용임을말하는것이다. 그러나작금의한국의교회들은성경의무오성을입으로는고백하 21)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1.4.

12 성경이란무엇인가? 189 나실제행위로는성경의충족성을부정하고있다. 물론교회의조직을위해서필요한모든관습들과의식들과규정들및규칙들을성경이다가르쳐주는것은아니다. 그러나명시적이든암시적이든신앙에필요한조항들은성경에다포함되어있기때문에다른자료의도움이없이도 오로지비교연구와숙고를통해서성경으로부터도출할수있다. 23) 이것이성경의충족성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성경에근거하고있지않은수많은것들을교회는속속수용하면서인간의교훈을따라하나님을헛되이경배하는일들을하고있다. 하나님께나아가는길은하나님께나아가는사람들이정하는것이아니라오직지존자이신하나님께서정해주신규례대로하는것이어야한다. 그점에있어서성경은하나님께나아가는지식을충분히소개해주고도남는다. 그럼에도불구하고교회의제도와예배에대한규례, 교회회원권과직분자, 복음전파방법론등기록된말씀에그근거를찾을수없는것들이교회의관습혹은사람들이선호한다는명목하에하나님의일들로자리잡아가고있다. 초대교회와중교개혁자들의교훈은기록된말씀외에결코다른어떤것에도주시하지않았다. 교회는항상주어진시기에현존하는성경에서매번필요한모든것을발견해왔다. 24) 성경에기록되어지지않은예수의말씀, 성경에남아있지않은사도들의가르침이설혹발견되었다고할지라도그것들은역사적으로중요한것일지몰라도신앙적으로는더이상필요한것이아니다. 바빙크는이렇게말한다. 우리는우리의구원을위한성경에만족하기에비록예수자신에게서유래된것이라할지라도결코다른글을필요로하지않는다. 이것이종교개혁의가르침이었다. 계시는양적으로성경이보전했던것보다훨씬더풍부하고많았으나질적으로, 실질적으로성경은우리의구원을위해완전히충분하다. 25) 성경은시 23)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641.

13 190 작한곳에서종결된다. 진리의영이신성령의오심은주어진계시에어떤새로운무엇을덧붙이려고함이아니라교회를진리가운데로 ( 요 16:13-15) 인도하여모든차이를통과해신앙과하나님을아는지식에하나되게만드시기위함인것이다. 여기에서우리가한가지생각할것은특별계시전달방식은이제는완전히종결되었다는사실이다 ( 히 1:1-2). 26) 그리스도는하나님에대한최종적이며최상의계시이다. 그를본자는하나님을본자이다. 그로말미암지않고는누구도하나님께로나아갈수없다. 교회는언제나그말씀외에다른것에주목할필요가없다. 새로운계시나교리가더이상필요한것이아니다. 물론그리스도께서성경에기록된것외에도더많은것을말씀하셨고사도들역시성경에기록되어있는것들보다더많은것들을가르쳤다. 그럼에도불구하고실질적으로기록된계시인성경만이우리의구원과삶을위하여완전하고충분한진리임을결코부정할수없다. 성경의충족성은이처럼자연스럽게성경의권위문제를다루게한다. 성경의권위 (The Authority of the Bible)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가지적하고있듯이성경에는권위가있다. 이권위는인간이나교회의증언에달려있는것이아니다. 권위의출처는전적으로진리이신하나님자신에게있다. 마치왕의어명그자체가권위가있는것이지그어명을전달하는사신의지위나인격에달려있는것이아닌것과같다. 바빙크는이렇게단언하고있다 : 25)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 옛적에선지자들로부터여러부분과여러모양으로우리조상들에게말씀하신하나님이이모든날마지막에아들로우리에게말씀하셨으니이아들을만유의후사로세우시고또저로말미암아모든세계를지으셨느니라.

14 성경이란무엇인가? 191 그리스도의사역은신자들의선행공로로보충될필요가없으며, 그리스도의말씀은교회의전통으로보충될필요가없으며그리스도자신은교황에의하여계승되거나대체될필요가없다. 27) 누군가가개신한다고해서그의말씀의권위가더품위있고위용있게드러나는것이아니다. 그자체로충분하다. 그리스도께서보내신성령께서도이시대에그리스도께서하신일들을각각의성도들에게적용하며그리스도의말씀으로인도하시고가르치시고깨닫게하시는일을하시는것이다. 그성령께서는그일을그리스도께서세우신교회의일군들을통해서확정하신다. 구약시대에선지자들과신약시대의사도들을사용하신성령은기록된말씀을보존하시고증거케하시어그리스도께서이룩하신구원의완성을적용해가신다. 그일을통해서그리스도의나라가점점흥왕케되는것이다. 교회의전통을성경의권위보다더우위에두었던중세교회의비성경적가르침들을타파한종교개혁자들은성경에대한올바른이해를가지게했을뿐아니라교회의모든전통과관습이다성경의최고권위를넘지못함을남겨주었다. 바빙크는종교개혁자들의유산을이렇게설명하고있다 : 성경은설교, 신앙고백, 예전, 예배, 신학, 종교적문학등에지속적으로생존하는모든전통이자라나고길러지는하나의유기적원리였고모든종교적삶의샛강들과물줄기들이양육되고유지되는순수한생수의원천이었다. 그와같은전통은성경자체에근거한다. 예수는자신의사역을완수했을때성령을보냈다. 그성령은실로계시에어떤새로운것을덧붙이지않을것이며교회를진리가운데로인도하여모든차이를통과해신앙과하나님을아는지식에하나됨에이르게할것이다. 28) 27)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646.

15 192 따라서성경기록자들과설교자의권위는그들의인품과학식및선한공로들이출중한사람들자체에놓여있는것이아니다. 그들의손으로그리고입으로나타낸산물그자체가여호와의입에서나온것이라는사실만으로도자체권위를가지게한다. 그리고그권위는수신자혹은설교자의도덕적성결함을낳게하고그열매가성경진리를더욱신뢰할만한것으로만드는것은사실이다. 그러나설교자의흠결이있다고해서그가선포하는진리의말씀까지도흠있는것으로간주할수없다. 반대로학식있고덕망있는어떤사람이, 혹은종교적인위용을지닌사람이성경이진리라고선언한다고해서성경이참진리가되는것이아니다. 그무게있는사람도결국은성경에의해서판단되어질존재이기때문이다. 오늘날일부신학자들사이에서는성경의권위가인간의재량에달린것처럼주장하기도하지만그들의주장대로하면성경이살아남을여지는거의사라지고만다. 왜냐하면인간이규정하는범위란언제든지요동치는것과같기때문이다. 인간적이고도덕적인권위역시세월의흐름에따라달라진다. 최근에아일랜드에서는국민투표를통해서동성연애결혼이합법적인것이되게하였다. 성경에반하는명백한잘못이지만성경의완전성과충족성을부정하는무리들앞에서는얼마든지가능한결정이된다. 인간은누구나자신이최종적인진리라고믿는어떤권위에근거해서사고하고행동한다. 이것은유한한인간에게는필연적인사고방식이다. 권위란일반적으로누군가가어떤것을말할수있는권세, 어떤문제에있어서결정할수있게하는권리를말한다. 그러므로그리스도인도자신의최종적인권위가무엇인가에따라행동방식이결정되는것이다. 내가말하는이유와행동하는이유가더여기에서부터출발한다. 세상의유행과관습이나국민들의생각이최종권위가아니라성경이라고분명히고백한다면사람들이만들어낸어떤전통이나관습이다영원한진리인성경에의해서판단되어져야한다. 성

16 성경이란무엇인가? 193 경이주어진목적과주어진동기나고과정과그내용이그어느것하나도인간적인기준에서의권위를내세우지않는다. 그것은그성경의원저자이신하나님께있음을분명히밝히고있다. 먼저성경이란용어는그들이이미영감된책으로믿었던구약 ( 딤후 3:16, 롬 3: 2) 과신약 ( 벧후 3: 16) 의거룩한책들을가리키는말로사용되었다. 그리고 하나님의말씀 이란표현은기록된형태의신구약모두에대해사용되었다 ( 마 15: 6, 요 10: 35, 히 4: 12). 이들각각의용어는 뛰어난책, 즉 하나님께서인간에게주신계시를기록한유일하고도공인된책 을가리키고있다. 한편헬라어를사용했던초대교회의성도들은성경을 타비블리아 즉뛰어난책들이라고불렀다. 그후에문헌들의총체를가리키는단수인 Bible ( 책또는두루마리의뜻 ) 을성경전체를가리키는데사용한사실은이성경이하나님의확실하게증거한다양한문서의선집일뿐아니라하나님의직접적인섭리로통합된한권의완전한책이라는기독교인들의확신을나타내준다. 성경은유일한책이다. 또한이책은 1500여년동안약 40명의저자가기록했으나그내용에있어서는모순이없는한권의책이다. 왜냐하면이미알고있는것과알수없는것, 유쾌한것과불쾌한것, 인간의성공과실패, 과거와미래, 그모두를쉽고도권위있게말해주기때문이다. 성경처럼광범위한책도없지만또한성경처럼완전하고정확한책도없다. 29) 성경의권위가인간저자자신에게있다거나전달자자신의인격에좌우된다고한다면그것처럼불안과의심을극대화하는것이없다. 설교자가성경을강론할때그자체가자신의도덕적성결함에근거한다고한다면말씀의능력 ( 히 4:12) 은결코나타나지않을것이다. 29) 개혁주의신앙고백에서의성경관

17 194 사람의인격은일시적인감동을줄수는있어도변화를일으킬수없는것이기때문이다. 설교자가말씀을전달할때그말씀이하나님의진리라는확신속에서전달할때그것을듣는자들도믿음으로수용하고그말씀의위력을경험하게되는것이다. 설교의모든권위와영향력과변화의능력은다어명그자체에서뿜어나오는것이다. 기독교신앙과기독교설교는둘다신적인권위를그토대로삼을것을요구한다. 만일성경의신적권위가흔들린다면신앙은비틀거릴것이다. 30) 그러므로우리는이렇게말할수있다. 어떤무엇이성경에있기때문에참된것이아니라성경에있는것이참되기때문에참된것이다. 그렇기때문에그진리는듣는이들에게순종을요구한다. 그진리는진리의영이신성령하나님의인치심으로주어진것이기에권위가더욱돋보인다. 신적권위외에무엇이우리를순종하게하고신뢰하게만들수있겠는가? 하나님의말씀으로서의성경의권위는단지종교적영역만이아니라국가와사회, 학문과예술정치모든분야에서사람들이가지는권위를능가한다. 우리의신앙과인격과삶의영역의유일한규범이된다. 성경의권위는그성경진리가영원한것이라는사실에서도입증이된다. 국가의권위나사람의권위는그범위와영향이한정적이다. 그러나하나님의말씀은시대와인종을뛰어넘는진리이다. 성경이하나님의말씀이기때문에무엇보다영원한진리이다. 하나님의입에서나온말씀은그시대와사람들에따라서다르게적용되거나해석되지아니한다. 사도바울이로마서 15:4절에서이렇게증언하고있다 : 무엇이든지전에기록한바는우리의교훈을위하여기록된것이니우리로하여금인내로또는성경의안위로소망을가지게함이니라. 여기에서우리는성경의영원성에대한귀한교훈을얻는다. 바울당 30) 바빙크, 개혁교의학 1 권, 605.

18 성경이란무엇인가? 195 시에 전에기록한바 는구약성경을가리킨다. 적어도중간사시대를포함하여로마서를기록할당시는말라기시대에서부터계신해도 500 년가까운시간이흐른다음의일이다. 구약성경을구약시대성도들의영적유익을위하여장래소망을가지게하기위하여준것으로만해석한다면바울이본문에서 우리 라는일인칭복수대명사를사용하지않았어야했다. 그러나그는구약성경이신약시대성도들의교훈을위한것이라고해석하였다. 그원리는신구약성경을읽는우리모두에게도그대로적용되는성경이해의원리가된다. 비록 2천년전에주어진말씀이라고할지라도모든성경은하나님의감동하심을따라주어진것이기때문에 21세기를사는이시대의성도들에게도교훈과책망과바르게함과의로교육하기에유익한진리인것이다. 더구나인간에게는과거와현재와미래가존재하지만영원하신하나님에게는과거나미래가없고언제나현재만존재하신다. 그는알파와오메가가되시기때문이다. 그에게는 천년이하루같고하루가천년과같은 분이다. 그렇기때문에성경이권위가있는진리요모든인간은이진리에순종해야할의무가있는것이다. 주의말씀은영원히하늘에굳게서있는것 이다 ( 시 119:89). 그러므로모든시대모든사람들에게적용되는현재의교훈이요규범이다. 또한성경의권위는비록시대적인구분에의해서, 또는인간저자들에의해서 66권이라는분류가존재하나한하나님입에서나온것이요한하나님의손가락으로쓰신것이라는측면에서성경은하나이다. 신약과구약이한하나님의영원하신품속에서나온하나의진리이다. 시대적환경과지식적배경과사회적혹은종교적지위가다다를지라도그들저자들은하나같이동일한하나님을말씀하였고동일한구원의길을제시하고있다. 같은하나님의영의인도하심이아니라면그것은불가능한것이다. 모든성경은인간의구원자예수그리

19 196 스도를증거하고있는한권의책이다. 그권위를누가부정할수 있는가? 여기에서우리는자연스럽게이권위있는말씀을어떻게해 석해야하는가? 를생각하지않을수없다. 성경의해석 : 성경은성경으로해석한다. 개혁주의성경해석은성령의직접적인조명하심에의한이해와깨달음을바탕으로하여그성경을읽는독자자신의몫에해당된다. 즉성령의깨닫게하심에대한설명적부분이해석의영역이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서는이렇게설명하고있다 : 31) 성경의모든기록들은그자체가모두같은정도로알기쉬운것이아니며모든사람에게같은정도로분명한것도아니다. 그러나구원을위해서우리가꼭알아야하며꼭지켜야할부분들은성경의이곳저곳에분명하게계시되어있고열려있기때문에유식한사람이든무식한사람이든일상적인구원의수단이적절히사용될경우그것들을충분히이해할수있다. 성경은문자화되어우리에게전달되고있다. 따라서그문자를이해하려면정확한해석이필요한것이다. 그해석의원리는사람들의설명에따라달라지는것이아니다. 성경자체가헌법재판소와같이성경자신의해석자요, 판단의기준이다. 여기에서개혁주의성경해석의가장중요한전제가등장한다. 그것은 성경을성경으로해석한다 는원칙이다. 성경의어떤한부분에서애매한부분이다른부분으로더명료해질수있는것이다. 이것은한본문을가지고다른본문과대립시켜해석하는것을뜻하는것이아니다. 모든본문은직접접해있는문맥에비추어서해석할뿐아니라성경전체의문맥에비 31)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1.7.

20 성경이란무엇인가? 197 추어해석해야한다. 32) 전통적으로로마가톨릭교회는성경해석방법을네가지로간주했다. 문자적해석, 은유적해석, 비유적해석그리고신비적해석이그것이었다. 그같은해석의권위자는사제였다. 평신도들은성경을해석할능력이나자격이없었던것이다. 그러나종교개혁자들, 특히칼빈의교훈은무엇보다역사적문법적해석만이유일한방편이라고했다. 문법적이라는말은성경의문법적인구조와언어를중요시하며역사적이라는말은성경문맥의역사적인상황을중요시하며성경의문자적인의미를말한다. 개혁자들은성경은누구나다이해할수있는자기언어로번역되는것을적극지원하였다. 한마디로회중들조차도성경에기록되어있는그대로성경을해석하고적용할수있는방편이마련된것이다. 존오웬은이렇게말했다 : 33) 성경에는실질적으로성경을구성하고있는단어들속에담겨진의미외에다른의미가없다. 어떤사람의생각을해석함에있어서먼저그가말하고기록한것을올바르게이해하는것이필요하다. 그러나우리는그가말한언어, 관용어구, 표현의통상적인사용과취지들을올바르게이해하지않는한그의생각이무엇인지직시할수없는것이다. 그러므로역사적문법적해석은그책이주어진저자의의도를파악하고본문의문맥과문법을세심하게살피는작업이다. 이러한의미파악을위하여문법적이고역사적인문맥의이해는무엇보다중요한것이다. 성경에는모호한부분이있기때문에사제들의주관적이고비유적인해석이필요하다는가톨릭의주장에반하여개혁자들은성경은명료하기때문에성경은외부적인표준이나전통에매이지않 32) 서창원, 개혁교회는무엇을믿는가?, ) 서창원, 개혁교회는무엇을믿는가?, 43 에서재인용.

21 198 고그자체가해석자임을강조한것이다. 34) 그렇다고성경은성경의사사로운해석을용인하는것이아니다. 성경의진리를발견할자유는누구든지가지고있지만자신들의입맛대로꾸며댈권리까지지닌것은아니다. 즉주관적인해석을거부하는것이다. 한마디로바른성경해석은언제나기록한성령의본래의도하심을파악하는것이제일중요한것이다. 왜냐하면하나님의말씀은그말씀이최초로주어진상황에아주적절한것이었기때문이다. 그리고같은주제를다룬다른본문에비추어서해석해야한다. 성경의통일성과충족성및명료성을믿기때문이다. 여기에서는초기계시가후기계시의조명으로해석되어짐을전제한다. 예수그리스도는율법의완성이기때문이다. 이것이성경은성경으로해석한다는의미이다. 성경의위대성은분문해석의무한성에있는것이아니라한가지뜻의명료성에있다 는칼빈의해석원리는흔들림이없어야한다. 이처럼저자의의도와역사적인상황, 문법적구조, 그리고문맥에적절한성경해석은오늘의현실에적용가능한생동감있는말씀으로전달될수발판이된다. 하나님의말씀은비록오래전에기록된것이라할지라도오늘이시대하나님의백성들을위하여주신교훈이요생명의양식이기때문에올바른해석과적용은절대적으로필요하다. 성령의역사는성경기록에국한된것이아니라그성경에대한해석과전달에도나타난다. 따라서해석자혹은전달자들은언제나지적탐구만이아니라성령의나타남과능력으로전달하는것이되도록항상기도에도힘써야한다. 성령의역사하심이없는성경해석과전달은죽은문자에불과한것이요생명없는지식전달에불과한것이되 34) 성경의저자이신성령만이참된유일한해석자임을강조한칼빈의성격해석방법은총 8 가지로구분함을나타내고있다 : (1) 간결성과용이성, (2) 저자의의도를찾는것, (3) 저자의환경에한정된역사적, 지리적, 제도적상황을조사하는것, (4) 본문의참된의미를말하는것, (5) 분문의문맥을조사하는것, (6) 십계명과같은경우에문자적의미를뛰어넘는것, (7) 은유나비유의조심스런해석, (8) 그리스도중심의해석이다. 안명준의광주칼빈탄생 500 주년학술대회에서발표한 칼빈과성경해석 에서발췌한것임.

22 성경이란무엇인가? 199 기때문이다. 심령의변화혹은영혼의치유는성령의검인하나님의말씀으로만가능한것이다. 하나님께로보내심을받은자가하나님의말씀만을할수밖에없는가장큰이유는그에게한량없이부어주신성령때문이다 ( 요 3:34). 성경해석과전달에있어서성령의역사야말로모든것을좌우한다고말할수밖에없는이유가이것이다. 그렇기때문에성령의의도를파악하려는것이성경해석의진정한목적이어야하며진리를이해하고확신하며믿어실천하게하는것은전달혹은선포의목적이어야한다. 나가는말 지금까지개혁주의신앙고백적성경관을살펴보았다. 단지학문적인접근이아니라신앙고백적이고실천적인측면에서성경이하나님의말씀이며그말씀의권위앞에모든인간이다순복해야할유일한규범임을증언하였다. 하나님의말씀을대신할만한어떤신학자의글과가르침은없다. 오직그성경만이최고의권위를지니고있고그성경만이신앙과행위의유일한규범이다. 그성경에대한해석과적용은신학자들과설교자들의책무이지만그들의가르침을따라진리의말씀에순복하고실천하는것은성도의마땅한의무이다. 성도개개인들도성경을읽고이해하고깨달을수있는것은거듭난성도심령속에내주하시는성령의인도하심때문이다. 그러나교회에가르침에수고하는목사와교사를세운것은거짓교사들이진리를왜곡하여성도들의마음을그리스도를향하는진심함과깨끗함에서떠나부패하게만들기때문이다 ( 고후 11:3, 행 20:29-30). 성경이하나님의말씀이라는최고의증언은성령하나님자신만이아니라말씀을맡은이들의온전한순종적헌신에서고스란히드러날것이다. 말씀을맡은이들의불순종적삶이나모순된언어행실은성경의권위를

23 200 아무리강조해도사람들은믿지않을것이다. 한국의교회가조롱과비판의대상이된가장큰이유는진리에대한불순종이다. 이기적이고기복적인행동양식이희생적이고다른사람의유익을구하며거룩함과화평을추구하는삶을무용한것으로만들었기때문이다. 사람의교훈을하나님의말씀듣는것보다더중요한것으로만들었기때문이다. 하나님께순종하는것이사람의말듣는것보다더우선이어야함을행동으로부정한것이다. 이제라도성경이오늘이시대에도여전히적용되는유일한진리임을믿는다면개개인의사고방식과삶의행동약식을진리에기초한것으로철저한개벽이일어나야한다. 전하고가르치는자들의모범이야말로그어느때보다필요하다. 그리스도의학교선생 이라고말할수있어야하는신학교의교수들과교회지도자들사이에서일어나고있는현상들이세상에서보는것보다더볼썽사나운것들인한성경은죽은문자일뿐이다. 소위성직을맡은이들이먼저회개와각성과변화를일으키는길을가지않는한진리의말씀의권위앞에전적으로무릎꿇을인간은없게될것이다. 하나님의말씀이흥왕케되는부흥의역사를소망한다.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 Rady Vader & Jay Ruse 곡/Camp Kirlad a ff f f (G Gely =60) l l l l 4 a ff f f 4 4 l l l l b f f f f4 4 l l l l b f f f f4 l l l l 4 a ff f f 4 z f mp b f f f f4 4 z s z f 편곡 5 a ff f f m mp s s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전능하신나의주하나님 (Full Score) 편곡차유진 Vocal Intro E Cm Fm Piano?.. j > Strings.. 6 KeyBoard j j Horn? Bass() X 2 0 2 0 3 2 0 2 2 1 rums o o fi j j R R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More information

What is the judgement like

What is the judgement like 영어로복음전하기제 73 강 "The Image of Christ" By Revd. Billy Graham 태초에말씀이계셨고, 그말씀은하나님과함께계셨느니라. 고성경은말합니다. 시간이시작되기전에, 그분은존재하셨습니다. 그분은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있기전에내가있느니라. 나는영원한존재안에있느니라. 그분은서서말씀하셨습니다, 나는하나님이니라 그러했습니까? 그분은그분이주장하셨던바로그어떤분이셨습니까?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이야기식 소그룹 성경공부 4163087(Leader Guide) 마가복음 : 마가가 전한 예수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다.

More information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제자훈련 자료 기도주간 개인과 소그룹 기도가이드 진실한 기도 말씀으로 다듬어짐 A Make & Deepen Disciples Resource The Evangelical Covenant Church Website: CovChurch.org For information: ChristianFormation@covchurch.org (773) 784-3000 복음

More information

ÁÖº¸15.7.26

ÁÖº¸15.7.26 4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30호 2015년 7월 26일 생명순(구역예배)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 WORLD VIDEO BIBLE SCHOOL JOHN MOORE 著 BCC 譯 We are thankful to the Lord for the opportunity to produce this material for the sake of the Kingdom. He makes all things possible. Thanks to those who financially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리스도를믿는다는말은무엇입니까? 또요한사도는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본문2(91-182)

본문2(91-182) III. 신앙요리문답 서장인생의목적 93 제1장하나님의신앙과성경 93 제2장창조와세계 96 제3장인간과죄 97 제4장예수그리스도와속량 99 제5장성령과삶 102 제6장교회와선교 103 제7장역사와종말 106 제8장율법과실천 107 제9장기도와생활 111 서장 : 인생의목적 문 1 : 사람의첫째목적은무엇입니까? 답 : 하나님을바르게알고삶전체를바쳐그분을영화롭게하며,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예수교와 바울교 by John, Lee Dong Ho 1판 1쇄 인쇄일 2009. 12. 15 1판 1쇄 발행일 2009. 12. 17 지은이 John, Lee Dong Ho 발행처 초대기독교연구소 주 소 서울시 관악구 삼성동 395-53 연락처 070-7531-7702 / 010-5793-7708 ISBN 978-89-963323-0-503230 책 값 뒤표지에

More information

1-23.qxd

1-23.qxd GYUNG HYANG PRESBYTERIAN CHURCH W. J. Kirkpatrick 석원태 원로목사 석기현 목사 방송설교 2 2011. 1. 23 2011. 1. 23 3 4 2011. 1. 23 2011. 1. 23 5 6 2011. 1. 23 2011. 1. 23 7 1.24 1.25 1.26 1.27 1.28 1.29 1.31 2.1 2.2 2.3

More information

02 

02  모든 것의 목적은 회복이다 원 동 규 의 성 사 . 모든 것의 목적은 회복이다. 구원이다. 영생이다. 행복이다. 인침이다. 사랑이다. 그리스도의 의다. 신의 형상으로 회복함이다. 거룩함이다. ( )이다. . 머 리 말 보라 어두움이 땅을 덮을 것이며 (사 60:2), 오해의 어두움이(실물교훈 415), 도덕적 흑암이(부조와 선지자 134). 기독교 내에서까지

More information

8

8 사울처럼 이렇게 살지 마세요! 제 1부 사무엘상 15:20-30 우리가 하나님께서 원하시지 않는 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곳으로 가는 것을 억지로 막으시지 않으십니다. 이것이 우리가 사무엘상 8장에서 볼 수 있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은혜로 우리가 가야할 방향을 말씀해 주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가기로 고집하면

More information

ÁÖº¸15.2.15

ÁÖº¸15.2.15 4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1권 7호 2015년 2월 1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9-26 with art Korean DPA.hwp

9-26 with art Korean DPA.hwp 40 획기적 시대들과 경륜들, 신의 계획의 진전을 표시 -하나님의 계획은 고정되고 체계적 -세계 역사의 3 대 획기적 시대들 -그 대 획기적 시대들의 특이한 면모들 - 땅은 영원히 지속 된다 - 장차 오는 세상, 새 하늘과 새 땅 -이 대 획기적 시대들의 분할 -하나님의 계획의 중요한 면모들이 이렇게 드러남 -알아낸 순서는 조화를 드러냄 -진리의 말씀을 옳게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2016 Christian Reformed Church in North America 1700 28th Street SE Grand Rapids, Michigan 49508-1407 U.S.A. Print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More information

01 표지.qxd

01 표지.qxd 제 18권 1호 2012년 1,2월호 믿 음 으 로 말 미 암 는 의 - 진 리 와 오 류 - 인 침 의 사 각 관 계 와 보 존 가 장 건 강 한 음 식 ( I I ) 책을 열며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현 종 환 이것들을 증거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주 예수의 은 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계

More information

New Believer 고린도후서 5:17 새신자양육교재 갈보리채플극동선교회 The Word For Today Korea

New Believer 고린도후서 5:17 새신자양육교재 갈보리채플극동선교회 The Word For Today Korea New Believer 고린도후서 5:17 새신자양육교재 갈보리채플극동선교회 The Word For Today Korea TWFTK(The Word For Today Korea) 는성경은하나님의온전한계시의기록이라고믿고, 성경의말씀을온세상에가르치도록훈련하는기관입니다. A New Creation Copyright c 2000 by Calvary Chapel Costa

More information

<BFE4C7D1BCADBDC5BCAD2E687770>

<BFE4C7D1BCADBDC5BCAD2E687770> 신약 12 BELIEVER S BIBLE COMMENTARY 1,2,3 JOHN, JUDE, REVELATION 윌리암 맥도날드 신자 성경주석 요한서신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윌리암 맥도날드 신자 성경주석 요한서신서, 유다서 요한계시록 정병은, 유지훈 옮김 BELIEVER S BIBLE COMMENTARY BY WILLIAM MACDONALD 그리스도의 복음과

More information

<332E C7F6C3E6C0CF20C1FDC8B82E687770>

<332E C7F6C3E6C0CF20C1FDC8B82E687770> 하나님 - 사람의생활 기도의사람 첫번째하나님-사람이신그리스도는 신성하고비밀한영역안에서 비밀하신하나님께기도하는 기도의사람이셨다. 우리는주님의멍에 하나님의뜻 를메고 그분의모형을따라 하나님의경륜을위하여수고함으로 우리의영안에서주님을복사해야한다. 우리는반드시개인적으로기도하는체험을가져은밀한중에우리의하늘의아버지를접촉하고아버지를은밀히누리기를체험하며그분으로부터은밀한응답을받아야한다.

More information

정체성시리즈 7

정체성시리즈 7 Contents 4 5 6 7 제97회기 개혁주의 신학대회 Ⅰ.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의 요점 김광열 교수 총신대 신대원( 조직신학) Ⅰ.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의 요점 - 개혁주의 기독교 신앙의 요점 오늘날한국교회는현대주의사상과자유주의신학의도전뿐 만 아니라, 복음주의 안에서도 역사적 기독교회의 신앙에서 떠난 왜곡된 신학 사상들의 도전 앞에 직면해있다. 명백한

More information

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Print

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Print 조사 심판: 미래를 위한 당신의 희망! 성스러운 성경은 위로의 약속과 엄숙한 경고로 끝을 맺는다: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보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행위에 따라 주리라. (요한계 시록 22:12, 킹제임스 흠정역 1 ) 거의 2,000년 동안 모든 곳에 있는 크리스챤들은 곧 오신다는 구주의 재 림의 약속을 고수해왔습니다. 셀 수 없는 순교자들이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cwma-hkc120415.hwp

cwma-hkc120415.hwp 제목: 하늘 문을 여소서 본문: 마가복음 1:9-11 설교: 황권철 목사 날짜: 2012년 4월 15일 인생이 걸어가는 모든 길에는 다 문이 있습니다. 우리가 남의 집을 방문할 때 먼저 주인이 문을 열어 주어야 합니다. 대문을 열고 들어서면 거실의 문을 열고 친 한 손님에게는 안방 까지도 내어줍니다. 매사에 우리 인생이 살아가는 데는 길이 있고 그 길의 마지막에

More information

핵심요지 깨닫기 : 성령이아버지께로부터나오는능력이아니라신적인인격체라는사실을이해한다. 느끼기 : 매일성령을더욱의지하는신앙을경험한다. 행하기 : 마음을열어성령의음성에민감하게반응하고그분의지도를따르기로결심한다. 04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

핵심요지 깨닫기 : 성령이아버지께로부터나오는능력이아니라신적인인격체라는사실을이해한다. 느끼기 : 매일성령을더욱의지하는신앙을경험한다. 행하기 : 마음을열어성령의음성에민감하게반응하고그분의지도를따르기로결심한다. 04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 Lesson 04 성령의인격성 1 월 28 일안식일일몰 : 오후 5 시 51 분 TMI 실천해보세요 5. 관공소나상점의친절한직원들을칭찬해주세요. 49. 당신을낳고키워주신부모님께감사하세요. 50. 친형제자매들에게전화하세요. 연구범위요 16:13~14, 롬 8:14~16, 롬 15:13, 요 14:6, 요 17:17, 롬 5:5 기억절 보혜사곧아버지께서내이름으로보내실성령그가너희에게모든것을가르치고내가너희에게말한모든것을생각나게하리라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01 표지 1.qxd

01 표지 1.qxd 잊어버려야 할 것과 잊지 말아야 할 것 새로운 한 해가 밝았다. 한 해가 시작되는 이 시간에 새로운 출발을 하기 위해서는 잊어버려야 할 것은 잊어버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잊지 말아야 한다. 먼저 잊어버려야 할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 (빌 3:13)라고 한다. 잊어버려야 할 뒤에 있는 것이 무엇인가? 사 람마다 잊어버려야 할 것이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학습일지 주의를기울여기록한지식은유사시에사용할수있는지식입니다. 영적으로민감한내용은거룩한곳에보관하여여러분이그것을얼마나소중히여기는지를주님께서아시게해야합니다. 그렇게할때여러분은더많은빛을받을가능성이높아집니다. 리차드지스코트, 영적인지식을얻음, 성도의벗, 1994 년 1 월호,

학습일지 주의를기울여기록한지식은유사시에사용할수있는지식입니다. 영적으로민감한내용은거룩한곳에보관하여여러분이그것을얼마나소중히여기는지를주님께서아시게해야합니다. 그렇게할때여러분은더많은빛을받을가능성이높아집니다. 리차드지스코트, 영적인지식을얻음, 성도의벗, 1994 년 1 월호, 학습일지 주의를기울여기록한지식은유사시에사용할수있는지식입니다. 영적으로민감한내용은거룩한곳에보관하여여러분이그것을얼마나소중히여기는지를주님께서아시게해야합니다. 그렇게할때여러분은더많은빛을받을가능성이높아집니다. 리차드지스코트, 영적인지식을얻음, 성도의벗, 1994 년 1 월호, 88 쪽 2017 년 11 월 교리익히기핵심자료 교리익히기소개 몰몬경에서선지자힐라맨은그의아들들에게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경을읽어야할의무가있습니다. 이목적을위해성경이원어에서각나라백성의방언으로번역되어있습니다 ( 제156문의답 ). 모든그리스도인들은남녀와노소할것없이혼자서성경을읽어야합니다. 신명기 17장 19절에는이런말씀이있습니다. 평생에자기옆에두고읽어서그하나님여호와경외하기를배우며이율법의모든말

경을읽어야할의무가있습니다. 이목적을위해성경이원어에서각나라백성의방언으로번역되어있습니다 ( 제156문의답 ). 모든그리스도인들은남녀와노소할것없이혼자서성경을읽어야합니다. 신명기 17장 19절에는이런말씀이있습니다. 평생에자기옆에두고읽어서그하나님여호와경외하기를배우며이율법의모든말 느헤미야 8:3-10 하나님의말씀을어떻게읽어야하는가 ( 웨스트민스터대요리문답제 156, 157 문 ) 156문하나님의말씀은모든사람이읽어야합니까? 답비록누구나다공적으로회중에게말씀을봉독하게허락되어있지는않으나, 모든사람들이각각홀로그리고가족들과함께읽어야할의무가있습니다. 이목적을위해성경이원어에서각나라백성의방언으로번역되어있습니다. 157문하나님의말씀을어떻게읽어야합니까?

More information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두 천사의 기별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사단은 그것을 알고 그의 악한 눈 을 그들에게 돌려 저들을 넘어뜨리려 하였다. 이 기별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자들은 사단의 수많은 미혹에 빠지는 일이 없을 것이다. - 초기, 256. 어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 세대를 일컬어 겁이 경건한 두려움을 경험하라 제3장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 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 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 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 계 14:6, 7. 경건한 두려움이

More information

한국개혁신학회 제 132 차정기학술발표회 발표Ⅰ- 마틴루터의종교개혁예술관 -안용준박사 ( 목원대학교 )- 발표Ⅱ- 성경의권위와바른목회 -서창원박사 ( 총신대 )- 발표Ⅲ- 희년과공동체사회에대한연구 -김현진박사 ( 평택대 )- 발표Ⅳ- 폴리쾨르의창조론과하나님의형상에대한해석 -서혜정박사 ( 총신대 )- * 일시 : 2018 년 9 월 8 일 ( 토 ) 오후 2:00-6:00

More information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4) 하나님은함께걸으신분-동행하신분 ( 신 1:33) 이러한사랑은하나님의인도하심을통하여우리에게보여준다. 특히 1:33에보면하나님은우리의삶의전과정을인도하시고 동행하신분 ( 홀렉, 분사형, 걸으신분 ) 으로묘사하고있다. 우리의모든역사를주장하시고우리의갈길, 할일, 그리고구름 4 주차 1 차시 : 오경신학 - 신명기 1. 오경신학은무엇인가? 하나님에대해서말씀하신다.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창조주하나님구원자하나님거룩하신하나님인도하시는하나님신실하신하나님 1:1 (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 6:6-7 ( 너희를구속하여너희로내백성 ) 19:2( 너희는거룩하라.. 내가거룩함..) 15:41 (.. 애굽땅에서인도하여낸여호와...)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 5:1-5:21 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받는다 구조상아래와같이연결을하여읽는것이도움이됩니다. *3:21-3:31 와 5:1-5:11 과 6-8 장들은각개인의구원에관한원리 *4:1-4:25 과 5:12-21 과 9-11 장들은인류전체에대한구원의원리 5:1-5:11. 우리각사람이하나님의사랑으로구원을받음 5:1. 그러므로우리가믿음으로의롭다하심을받았으니 우리주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아하나님과화평을누리자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Contents / 3 / 4 / 5 / 6 / 6 / 8 / 8 / 10 / 10 / 11 / 12 / 12 / 12 2

Contents / 3 / 4 / 5 / 6 / 6 / 8 / 8 / 10 / 10 / 11 / 12 / 12 / 12 2 www.kmacongress.org 국민을 내 가족처럼 환자를 내 생명처럼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1차 안내서 기 장 주 주 간 소 최 관 : 2011. 5. 13(금) ~ 15(일) 3일간 : 그랜드 힐튼 서울(홍은동 소재) : 대한의사협회 :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회 1 Contents / 3 / 4 / 5 / 6 / 6 /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Bible panorama 1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Bible panorama 1강 복음이란 무엇인가 NKPC 20140427 Bible panorama 1 강복음이란무엇인가 하나님의아들에관하여 나라코트한인장로교회 ;A. S. Jung(a.s.jung9714@gmail.com) Naracoorte Korean Presbyterian Church http://andystudio.tistory.com 목표 1. 로마서에서서론에서사도바울이소개하는복음을이해하기 2.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나누며 섬기는 이야기 신반포중앙교회 성도 지음 도서 출판 차례 0. 초대의 글_김성봉 4 1. 성도를 대표하는 기도문 7 1) 주일예배_8_임지재 이해정 김석주, 안춘식, 박찬건, 이기연B, 이종희, 전영준, 장영준, 손빈(기도일자 順 ) 2) 수요성경공부_30_김진영 노경숙 조아영 이명희 황승희 김계민 최순임 이혜경D 설 복희 박정희A 조경자 신경옥 조성애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ii). ( 1:35) ( 3:16-17) 1:35 천사가대답하여이르되성령이네게임하시고지극히높으신이의능력이너를덮으시리니이러므로나실바거룩한이는하나님의아들이라일컬어지리라예수님의탄생에관한이야기삼위하나님의등장 3: 예수께서세례를받으시고곧물에서올라오실새하늘이열리고 7 : (1) A. : B. :.. Knowability. * -- :,. C. 1) --Trinity--. 2)3 -- 3,,, 3) - 3. -. 4) -- ( 2 ) : Properties 2000 2 pro - (2) : i). 1:26-- ( ); 26 하나님이이르시되우리의형상을따라우리의모양대로우리가사람을만들고그들로바다의물고기와하늘의새와가축과온땅과땅에기는모든것을다스리게하자하시고

More information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우리 옆에 계신분과 인사하겠습니다 전도자의 상급 (마10:40~42) 이장희 목사(서울렘넌트교회 담임목사) 본문말씀 40절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41절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42절 또 누 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More information

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성경개요 24 예레미야서개요 NYPPC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 예레미야선지자는눈물의선지자이다. 그는예루살렘의멸망을예언하면서동족들로부터많은 핍박을받는다. 예레미야는하나님을향하여울고, 백성들을위하여운다. 하나님의말씀을 듣기를거부하는유다인의마음은오늘도많은사람들의태도에서깨닫게된다. I. 명칭본서의제목은선지자예레미야의이름을그대로따온것으로비롯된다. 구약의선지서들의이름을따라서책이름을붙이는것과같다. 이름의뜻은여호와께서높이신다혹은여호와께서던지신다로도해석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 1 - - 2 - 하나님의 구원 이렇게 받는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 3:16-17]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hristian witness in a multi-religious world-Korean_b.docx

Microsoft Word - christian witness in a multi-religious world-Korean_b.docx 교황청종교간대화평의회, 세계교회협의회, 세계복음연맹 다종교세계에서하는그리스도인증언 행동권고 Pontifical Council for Interreligious Dialogue World Council of Churches World Evangelical Alliance 머리말 선교는교회의존재자체에속합니다. 하느님말씀을선포하고세상에증언하는 것은모든그리스도인에게필수적인일입니다.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주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 살아갑시다 영광의 신비 제 2단 -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 영광의 신비 는 그리스도의 수난의 어둠을 빠져 나와서 부활과 승천을 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신비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그리스도에 대

주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 살아갑시다 영광의 신비 제 2단 -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 영광의 신비 는 그리스도의 수난의 어둠을 빠져 나와서 부활과 승천을 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신비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그리스도에 대 Kyot.Prot.N.1/2012 2012년 주교사목서한 신앙 파트2 ~신앙의 은총을 살자~ 교오또교구 주교 바오로 오오츠카 요시나오 로사리오기도 교오또교구는 작년 2011년 신앙을 테마로 그리스도인이 하느님으로부터 에로 불림 받아 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각자의 신앙을 내면에서부터 바라보았습니다. 올해에는 신앙을 증거하는 생활을

More information

<B0A5B6F3B5F0BEC6BCAD2D2E687770>

<B0A5B6F3B5F0BEC6BCAD2D2E687770> 신약 8 BELIEVER S BIBLE COMMENTARY GALATIANS, EPHESIANS, PHILIPPIANS 윌리암 맥도날드 신자 성경주석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윌리암 맥도날드 신자 성경주석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정 병 은 옮김 BELIEVER S BIBLE COMMENTARY BY WILLIAM MACDONALD 그리스도의 복음과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resentationK.pptx

Microsoft PowerPoint - PresentationK.pptx #ProximityandAnonymity Prayer Tents는 그리스도인들이 서로를 위하여 기도하며 하나님의 능력을 체험하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전 세계에 있는 교회와 협력하여, 아직 믿지않는 사람들이 하나님을 바로 알고 체험할 수 있는 통로로서 하나님의 기도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자녀들을 채웁니다. 사명: 관심있는 사람들이 익명으로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THE WESTMINSTER CONFESSION OF FAITH [ 제 7 판 - 수정 ] 김효성목사역 Th.M., Ph.D. 옛신앙 2018 머리말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1643년영국웨스트민스터대성당에소집된신학자들의총회에서스코틀랜드와잉글랜드와아일랜드교회의통일된신앙고백서로작성되었다. 그회의는 1,163 회회집되었다. 거기에참여한신학자들은

More information

(민)1308 목신_특집_유승원.indd

(민)1308 목신_특집_유승원.indd 특집 바른 기도, 건강한 목회 자주 반복하면 더 좋은, 주기도문의 이해와 적용 b 유 승 원 디트로이트한인연합장로교회 담임목사. 듀크대학교(Ph.D.,신약학). 저서로 책 한 권의 사람 : 복 있는 삶을 위한 행복한 성경 읽기, 성경에 이런 일이 등이 있다. 그러므로 의 배경 이렇게 시작했다. 그러므로 우리가 암기해 활용하는 예전( 禮 典 ) 형태의 주기도문은

More information

<BDBAC4B520B4EBC8B820C8A8BFEB20B0FAC1A4202620B1E2B5D5B0FA20C5CD303030312E626D70>

<BDBAC4B520B4EBC8B820C8A8BFEB20B0FAC1A4202620B1E2B5D5B0FA20C5CD303030312E626D70> 책을열며 박용수 참된 평안 어느 안식일학교 시간이었다. 사회를 보는 안교장님이 각자 소망한가지씩 말해 보라고 의견을 물었다. 먼저 호명 받은 자매님이 평안함 을 원한다고 대답했다. 두 번째로 장로님도 평안함 이었다. 나 역시도 같은 대답을 했다. 더 이상 의견이 필요치 않았다. 모두가 복잡다단한 삶의 경험에서 그저 단순하게 편히 살고 싶은 소박한 염원은 동일했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