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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학과철학 제 16 호 2010 봄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하성수 서강대, 교부학 서강대학교신학연구소

2 연구논문 [ 신학 ]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 하성수 서강대, 교부학 1. 들어가는글 2.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3. 나가는글 1. 들어가는글 콘스탄티누스황제와내노예 1) 의차이는무엇인가? 곧, 소유물이전혀없는사람과넘칠만큼부를지닌사람의차이가무엇인가? 그들을나중에구분하는유일한것은무덤이다. 2) 이문장은나지안주스의그레고리우스가, 예속된이들을때때로한낱도구처럼다루는동시에자신들이명문출신임을자랑하는지주들을염두에두고말한인상깊은글이다. 아우구스티누스도 * 이글은한국연구재단 ( 구한국학술진흥재단 ) 의연구과제 ( 과제명 : 후기로마제국의가난과부, 과제번호 : KRF A00053) 에따라연구 작성된논문임. 1) 라틴어 servus 는전쟁법상죽일수있었지만승리자들에의해목숨이보존된이들을뜻하는낱말에서유래된다. 보존한다 servare 는뜻에서그렇게불렀다 ( 참조 : 아우구스티누스, De civitate Dei 19,15: 신국론, 성염역주 ( 왜관 : 분도출판사 ), 2004). 2) 나지안주스의그레고리우스, 시가 Carmen 1,2,15 (PG 37,773).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1

3 하느님이본디인간을창조한자연본성에따르면어떤인간도노예가아니다 3) 라고말한다. 이교철학뿐아니라그리스도교기쁜소식에담겨있는평등사상을실천하게하려는것이교부들의공통관심사였다. 바실리우스와나지안주스의그레고리우스, 니사의그레고리우스, 암브로시우스, 요한크리소스토무스, 아우구스티누스를비롯한교부들은폭넓은사회활동을통해당시의경제, 사회, 문화등여러분야에나타난현상들을쇄신개혁하려고애썼다. 이와관련해그들이사회에서자유인과동일한권리를누리지못한비자유인들의존엄성도지키려고애썼는지에관한의문이자연스럽게제기된다. 콘스탄티누스황제시대이후사회 정치적으로중요한역할을하기시작한그리스도교는이교인들도 4) 제기한바있는노예문제에직접적으로관여하지않을수없었다. 당시많은노예를소유한부유층사람들이그리스도교로개종했으며, 동방과서방의저명한주교들은그들의출신을고려할때노예제도에매우친숙했다. 따라서교부들은노예문제에관해자신들이신학적논거를제시해야할위치에있다고까지는의식하지못했더라도자신의입장을밝힐의무가있다고느꼈다. 지금까지교부들의노예제도이해에관한연구는주로개괄적이고일반적으로다루어졌다. 5) 그러나이주제에관해서는본질적이고세부적인관점을고려하지않으면올바른평가를내릴수없다는점을염두에두어야한다. 노예제도에관한교부들의견해는출신과교육과정, 개인적인생각과태도, 사회적통찰에따라그리스도교적 스토아적평등사상부터아리스토텔레스의 노예본성론 에이르기까지폭넓게나타나기때문이다. 이는카파도키아교회의대표적신학자인니사의그레고리우스에게도적용된다. 이논문은그레고리우스가, 시대사적함의를담고있을뿐아니라비유적이고표상적으로표현 3) 아우구스티누스, 신국론 19,15. 4) 참조, P. Garnsey, Ideas of Slavery from Aristotle to Augustin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1), ) 참조, Ibid., ; Richard Klein, Die frühe Kirche und die Sklaverei, Römische Quartalschrift 80 (1985), ; Richard Klein, Sklaverei IV, Theoglogische Realenzyklopädie 31 (2000), 신학과철학제 16 호

4 한글에서노예로멸시받던피조물들을신학적, 성서적 인간학적, 사목적, 개인적, 사회적 법적으로어떻게이해했는지구체적으로밝히고자한다. 2.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2.1 노예에관한신학적이해 니사의그레고리우스는모든인성이하느님께서창조하신첫번째인간안에내재되어있다고가르친다. 곧, 아담이라는인물에게어울리는거룩한이미지는보편적인간인전체인류에게도해당한다. 아담이라는이름은이어지는이야기에서알수있듯이아직어느특정인간에게주어진이름이아니다. 특별한이름이없이창조된인간은보편적인간이다. 6) 그레고리우스는한처음에창조된인간을신적실존의모상으로이해한다. 7) 그는하느님께서인간을당신의모상으로만들었기때문에, 인간은신분이나출생, 성 ( 性 ) 이나이름에어떤차이가없다는것을거듭강조한다. 8) 따라서그는낙원의원상태에서인간은어떤욕구도느끼지않고, 예속되지않았으며, 이성을지닌채평등하게함께산다고내세운다. 따라서이원상태에서는노예신분도통치자도고귀한출신도미천한출신도없고어린이나늙은이, 병과허약함, 육체적 불행도전쟁으로말미암은노예도없다는것이분명하다. 하느님께서는노예신분을만들지않으셨고신분의차이도바라지않으셨기때문이다. 9) 그레고리우스는인간이피조물가운데지적이고이성적존재로창조되었으며, 하느님께서모든인간에게차별없이이성과사고력이라는선물을주셨다고확신한다. 10) 이사상은, 육체가있는본성인인간이육체가없는본성인천사와 6) J. Thornton, Wealth and Poverty in the Teachings of the Church Fathers (Berkeley: St. John Chrysostom Press, 1993), 54. 재인용 : Vladimir Lossky, The Mystical Theology of the Eastern Church (New York: St. Vladimir s Seminary Press, 1976), ) 교부문헌에서인간의모습은 imago dei 표상으로특징지워진다. 그기원과발전과정은이교 - 그리스전통, 특히플라톤과스토아학파에서찾아볼수있으며, 이개념은구약성경 - 유대전승, 특히알렉산드리아의필론과궁극적으로바오로의서간에도나타난다. 8) 참조, 주님의기도 De oratione dominica 4,3. 9) 참조, 코헬렛강해 In Ecclesiasten homiliae 6,5 (Greg. Nyss. op. 5,386, P. Alexander).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3

5 동등시되면서그리스도교적으로펼쳐진다. 우주의주인은천사와모든인간에게선의본성과자립과자유뿐아니라사고력과이성을부여하였기에, 인간은자유로운의지로스스로결정하고자기자신을이끌수있다. 11) 하느님께서는가장고귀한피조물에게스스로결정하는권리인자유를주셨지만, 12) 이자유를어떻게사용하느냐에따라인간은하느님과비슷하게되든지하느님에게서멀어질수있다. 곧, 인간은고대철학의의미에서하느님과비슷하고자연에어울리는삶을살것인지, 아니면노예같은악습에빠진삶을살것인지를결정할수있다. 그레고리우스는인간이죄를지어하느님의모상인인간본디의모습을훼손시키면서복된원상태도파괴되었다고이해한다. 이상태는최초의인간이지은죄악으로시작되어계속이어졌다. 곧, 인간은자유의지를잘못사용함으로써욕정적 동물적 야만적상태인노예라는운명에빠졌으며, 이렇게된것은각자의책임이라고하였다. 그는특히이성이무지와욕정을통해자유를잃는다는스토아철학에서추론된사상을받아들인다. 분노는방탕하게쾌락을추구하는인간본성을욕정의철저한노예로만든다. 13) 인간은욕정에따라죄를지음으로써창조때주어진은총의선물을잃는것이기때문에모든인간에게같은본성이있는것이아니다. 그는이를합리적인철학적논증으로뒷받침할뿐아니라 죄를짓는모든사람은죄의노예이다 ( 요한 8,34) 라는신학적-성서적설명을덧붙인다. 14) 인간은자연적품성에따라자유로우며이성적으로창조되었지만, 죄와악습으로말미암아자유라는선물을남용함으로써이후주인과노예 10) 참조, 영혼과부활에관한대화 Dialogus de anima et resurrectione 8,7: 사람의이성과사고력은말로표현할수없으며, 우리본성에특별한선물이된다. 11) 참조, 주님의기도 4,3: 우주의주인께서는두본성 ( 곧육체가있는본성과육체가없는본성 ) 에인격과자립, 자유를동등하게부여하시어, 이성과사고력을부여받은모든피조물은자신의자유로운의지로스스로결정하고이끌수있다. 12) 참조, 아가강해 In Canticum canticorum homiliae 2,1,6: 하느님께서는 이성적본성에자결권이라는은총을주셨다. 13) 참행복 Orationes VIII de beatitudinibus 5,4. 14) 참조, 동정 De virginitate 신학과철학제 16 호

6 로구분되었다. 15) 곧, 죄지은인간은욕정에종속되어지배하는대상에서지배받는대상이되었다. 16) 본디하느님의모상으로창조된인간은처음부터신적선에참여하도록올려졌다. 17) 모상으로 된다는것은그리스어 λογικός, 곧이성적으로되었다는뜻으로이해할수있다. 인간은하느님의모상인그리스도의모상으로창조되었기때문에, 이성적이라는것은하느님의로고스에참여하는것, 곧그리스도로육화하신분 ( 요한 1,14 참조 ) 에게참여하는것이다. 이는인간이하느님안에서창조된목적을실현함으로써하느님께동화 (ὁμοίωσις θεῷ) 18) 되는것, 곧 신격화 다. 말씀께서는이를위해타락한인간을구원하시고자, 노예상태에있는인간들가운데인간으로오셨으며인류를당신의거룩한생명이있는곳으로이끄심으로써인간은선안에살수있게되었다. 19) 따라서인간은죄와무지와악행으로인해노예로몰락했으나, 그리스도를통해본디의아름다움으로돌아갈수있게되었다. 덕과선을충실히실천함으로써 15) 참조, 주님의기도 5,5. 그레고리우스는죄를짓고자하는욕망을, 이성을노예로만드는폭군이라고말한다. 잔인하고광포한폭군인억제할수없는욕망이영을노예로만든다. 이폭군은희생물인영에게채찍질을함으로써쾌락을느끼게한다. 또다른폭력인탐욕은노예가된사람에게안식을주지않는다 ( 모세의생애 De vita Moysis 2,129). 니사의주교는인간을노예로더욱더타락시키는탐욕에대해이렇게도말한다. 어떤이가사고력을타락시켜이성이탐욕의노예가되도록만들면, 아름다운모습이동물과같은추한얼굴로변한다 ( 인간만듦 De opificio hominis 18). 16) 참조, 참행복 3,4: 높음은낮아지고하늘의모상은땅의모상으로변하였으며, 지배하도록결정된것은노예가되었고불사로창조된것은죽음에넘겨졌다. 17) 참조, 인간창조 De creatio hominis 16,10: 하느님께서는당신이선하다는바로그이유로사람을창조하셨다. 그분은이처럼선하시고, 우리본성을창조하신이유도바로당신의그선하심때문이다. 그래서성경은사람이 하느님의모상으로 만들어졌다고말하며, 선한선물을포괄적인표현으로간결하게나타낸다. 이표현은, 하느님께서모든선에참여하는인간성을만드셨다고말하는것과같기때문이다. 왜냐하면하느님의모상이충만한선그자체라면, 그모상은모든선의집합인원형과유사하다는것을알수있기때문이다. 18) 그리스어 ὁμοίωσις 는상태보다과정을시사하기때문이다 ( 비슷한상태를나타내는낱말은 ὁμοίωμα 일것이다 ). 이는플라톤이 하느님과비슷해짐 또는 하느님께동화 되기를나타낼때쓰던말이었다. 이낱말은교부들이자주인용하는구절이밝혀주듯이플라톤에게는철학의목표였다 ( 테아이테투스 Theaetetus 176 ㄴ ). 19) 참조, 앤드루라우스, 교부들의성경주해 : 창세기 1-11 장, 하성수옮김 ( 왜관 : 분도출판사, 2008), 46.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5

7 인간은본디지니고있던하느님다운면을되찾게된다. 따라서노예신분을포기하는사람은자유인의품위를얻는다. 20) 이러한개념에서노예들을배제하는것은생각할수없다. 노예들도인간으로하느님은총에응답하여하느님의선물에참여했기때문이다. 21) 2.2 노예매매에관한성서적 인간학적이해그레고리우스는 코헬렛넷째강해 22) 에서노예매매에관한실질적인문제를성서적 인간학적으로상세하게다룬다. 그는인간을사치스러운집, 포도밭, 채소밭과같은물질적자산보다더중요하게여긴다. 더욱이인간이다른인간을사고팔거나소유할수있다고생각하는것은자만이라는악습을낳고하느님께공개적으로반항하는것이다. 23) 그레고리우스는노예를매매하는과정에서일어나는부정적결과들을제시하면서, 하느님께서창조하신인간의자유로운본성을노예화하는것을심각한악행, 곧하느님의계명에직접맞서고하느님께서세우신자연법을뒤집어엎고새로운법을세우는것 20) 참조, 인간만듦 16; 아가강해 9,4,13: 하느님과의친교는올바른삶의목표가된다. 21) 인간만듦 16. 마찬가지로그레고리우스는이미세례때받은은총을통해모든사람이노예의낮음을벗어버리고, 천사와같은신분을얻었다고가르친다. 이는세례성사의열매인도덕적변화를통해, 비자유인을포함한공동체의모든구성원은인간의품위를회복하였음을의미한다 ( 참조 : 빛의날 In diem luminum (Greg. Nyss. op. 9,236, E. Gebhardt). 22) 편집본에관해서는참조, W. Jaeger: Gregorii Nysseni Opera 5,334,5-338,22, Leiden 이강해에관해서는참조, T.J. Dennis, The Relationship Between Gregory of Nyssa s Attack on Slavery in his Fourth Homily on Ecclesiastes and his Treatise De Hominis Opificio, Studia Patristica 17,3 (1982) ; M.M. Bergadá, La condennation de l esclavage dans l Homélie IV, ; Richard Klein, Die Haltung der kappadokischen Bischöfe Basilius von Caesarea, Gregor von Nazianz und Gregor von Nyssa zur Sklaverei (Stuttgart, 2000), ) 여기에열거된것들, 곧사치스러운집과많은포도밭, 잘가꾸어진채소밭, 과수원에물을대는못과수로가운데그어느것이, ( 자신도 ) 인간인그에게동료인간들의주인이될수있다는교만한생각을하게만듭니까? 그가 나는남종들과여종들을사들였고집에서태어난노예들도소유하고있었다 ( 코헬 2,7) 고말하니말입니다. 당신은그가너무자만에빠졌다고생각하지않습니까? 그의말은하느님께공개적으로도전하는것입니다 (Greg. Nyss. op. 5,334,5 이하. W. Jaeger). 6 신학과철학제 16 호

8 으로생각한다. 인간이모든피조물의주인인하느님께만속하는권리를요구하기때문이다. 24) 니사의주교는인간이지배할수있는대상과범위를이성이없는동물들, 곧물고기와새, 땅위에서움직이는모든동물로한정시키며, 이견해의근거로창세기 1장 26절을인용한다. 25) 따라서신분이높거나우월한사회적여건에있다고해서하느님의모상으로창조된사람 ( 노예 ) 들을네발달린짐승이나기어다니는동물들과같은등급으로여기는것은하느님의뜻을무시하는것이다. 인간은땅과그위에있는모든것의지배자이지만그의지배는자신과같은종 ( 種 ) 인다른인간으로확대되지않는다. 인간이다른인간을노예로삼을때, 그는동물의주인인인간을이성없는짐승처럼여기는셈이다. 따라서그는이성 (λόγος) 이인간에게만주어졌으며, 이성이있거나없는것이지배의유일한기준이된다는근거로성경 ( 시편 8,7-8; 104,14) 을되풀이해제시한다. 26) 24) 나는남종들과여종들을샀습니다. 당신은도대체무슨말을하는겁니까? 당신은본성상자유롭고자립적인인간을노예신분으로운명지우고, 하느님께서인간을위해세우신법을뒤집으면서그분께대립하는법을만들었다고생각하지않습니까? 당신은하느님명령을무시하고그명령에맞서싸우고있습니다. 땅의주인이되도록창조되고창조주께서지배하도록정하신사람에게노예신분이라는멍에를지우기때문입니다 (Ibid., 335,5 이하 ). 25) 그레고리우스는동물이이성이없기때문에지배의대상이된다고그의글여러곳에서강조한다. 우주의주재자께서는비이성적본성만예속되도록정하셨기때문이다. 이와달리그분께서는인간들에게자유라는은총의선물을주셨다. 따라서법률과관습에따라당신에게예속된사람은자연적품위에따라서는당신과같다 ( 주님의기도 5,5); 생명이없거나비이성적인존재만다른사람의의지에의해, 이리저리이끌리게된다 ( 대교리교육 Oratio catechetica magna 31). 26) 당신은당신지배력의한계를잊었습니다. 당신의권한은이성이없는것들을지배하도록제한되어있습니다. 물고기와새, 네발달린짐승들과기어다니는것들을다스리게하자 ( 창세 1,26) 고성경에쓰여있습니다. 당신은왜자신과같은종에속하는사람을네발달린짐승이나기어다니는것들로분류합니까? 사람이만물을지배하게하셨습니다 라고로고스께서예언자를통해선언하십니다. 이구절에는지배받는것, 곧들짐승과소와양이열거됩니다 ( 시편 8,7-8). 유일하게지배할수있는대상은이성이없는짐승들입니다. 그러나당신은인간을두부류, 곧노예와주인으로나누면서하나는노예로, 다른하나는주인으로만들었습니다 (Greg. Nyss. op. 5,335,11 이하. W. Jaeger).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7

9 그레고리우스는노예를매매한대화상대자에게, 노예매매자체가얼마나많은모순점을안고있으며불합리한지이유를밝힌다. 이성을지닌인간은하찮은재화로는값을매길수없을만큼귀중하다는것이다. 이에대한결정적인근거로니사의주교는모든인간이하느님의모상대로만들어졌다는창세기 1 장 26절을내세운다. 27) 여기에서그의논증은신학적-성서적이다. 이성을지닌인간은하느님의모상으로만들어졌으며, 인간은땅을지배하고주인이되도록창조되었기에, 매매의대상이될수없다. 인간은하느님에게만속해있기때문이다. 하느님은인간들을노예신분, 곧죄의노예신분에서자유롭게하셨다. 더욱이하느님께서도당신이인간에게주신자유를독단적으로사용하지못하기 ( 로마 11,29 참조 ) 때문에, 그분이자유롭게만든인간을결코노예로삼을수없다. 곧인간의노예화는하느님의뜻에어긋나는것이다. 따라서그레고리우스는노예매매자들이본디자신들에게속하지않은노예들을사고파는것은하느님의권한보다자기자신을더높이평가하는것이라여긴다. 28) 따라서그레고리우스는인간의위엄과존엄성을해치는노예시장에서하느님의모상인인간을팔수있다는터무니없는생각을비난한다. 29) 그는, 노 27) 니사의주교가인간이하느님과비슷한존재이며하느님의모상이라는견해를논증하는대목은 인간만듦, 주님의기도, 대교리교육 을비롯한수많은설교와논문에도나온다. 이저서들에서그는, 인간이다른사람을지배하는것이나다른사람의개인적권리를빼앗는것은창조주께서인간에게주신선물이자, 자연법으로여길수있는자유와모순된다고주장한다. 이런글에는스토아철학적요소들이매우뚜렷하게나타난다. 여기에서철학적사상은성경의가르침을설명하거나뒷받침하기위해간접적으로암시된다. 28) 나는남종들과여종들을샀습니다. 얼마에샀는지말해주겠습니까? 당신은당신의소유물가운데인간과바꿀수있는것을찾았습니까? 당신은이성이얼마인지셈해보았습니까? 당신은하느님의모상에대한정당한가격으로얼마나많은돈 ( 오볼 ) 을지불했습니까? 당신은하느님께서특별히만드신본성을얼마나많은돈 ( 스타테르 ) 을주고샀습니까? 하느님께서는 우리모습대로우리와비슷하게사람을만들자 고말씀하셨습니다 ( 창세 1,26). 하느님의모상대로창조되고, 온땅을지배하며, 땅위에있는모든것을부릴권한을하느님에게서받은이를어느누가사거나팔수있는지제게말해주십시오. 이러한권한은하느님께만있습니다. 아니어쩌면하느님께도없을지모릅니다. 하느님의은사는철회될수없는것이기때문입니다 ( 로마 11,29) 라고성경에쓰여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우리가죄의노예가되었을때당신의자유의지로우리를자유롭게되도록부르셨기때문에, 그분은인간을노예신분으로결코바꾸지않으실것입니다. 하느님께서자유로운것을노예로만들지않으시는데, 누가감히하느님의권한보다자신의권한을더높이여길수있습니까? (Ibid., 5,336,6 이하 ). 8 신학과철학제 16 호

10 예도인간이기에그를팔아야한다면, 그에게속한모든것도함께팔아야하지않겠느냐고풍자적으로반문한다. 곧인간은땅과그위에있는모든것의지배자이고그것들은인간의재산이다. 어떤사람이다른사람을사야한다면그는그가지닌모든재산에합당한가격을지불해야하지않겠는가? 세상전체의주인인인간을팔수있다면, 그것은그와함께땅, 바다, 섬과그곳에있는모든것을경매대에내놓는것이다. 그레고리우스는이연설에서이와같이팔수없는재산을팔려고하는노예매매자를웃음거리로만들려는것처럼보인다. 30) 더욱이서류상으로합의된짧은노예문서도노예매매자에게, 그가하느님의모상을지배하는주인이라는그릇된믿음만준다. 그레고리우스는그러한덧없는서류는단지종잇조각이지실제로그를주인으로만드는어떤결정적증거가되지못한다고여긴다. 31) 그레고리우스는 코헬렛넷째강해 마지막단락에서모든인간의보편적평등성을인상적인인간학적명제로설명한다. 수사학적으로몹시빼어난이단락에는스토아학파의사상이반영되어있다. 곧주인은노예와전혀다르지않으며, 같은종에속한다. 그들은같은방식으로태어나고같은감정을느끼 29) 일반적으로노예를동산 ( 動産 ) 으로여기고매매또는유언으로팔수있다고생각하는배후에는고대후기까지그리스도교의지도적인물들에게도영향을미친, 아리스토텔레스의 노예본성론 이숨어있다. 30) 온땅과그위에있는모든것의지배자가과연어떻게팔릴수있습니까? 어떤사람이팔린다면, 그의재산도함께팔려야합니다. 그러면우리는온땅의가격을어떻게셈할수있습니까? 우리는땅위에있는모든것의가격을어떻게셈할수있습니까? 이것들이값을매길수없을만큼귀중하다면, 그것들의주인은얼마나가치있는지제게말해보십시오. 당신이온세상을말고있지만, 그것의정확한가치에이를수는없습니다. 왜냐하면인간본성이어떤것인지매우잘아는사람은온세상도인간목숨과바꿀만한가치가없다고말하기때문입니다 ( 마르 8,36 병행구절참조 ). 어떤사람을팔려고내놓았다면, 땅의지배자를경매대에내어놓는것입니다. 그러면명백히그가가진재산, 곧땅과바다, 섬들, 그것들위에나그안에있는모든것도함께경매에부치는것입니다. 그러면사는사람은얼마나많이지불해야합니까? 이러한종류의재산이거래된다면, 파는사람은얼마를받아야할까요? (Ibid., 5,336,17 이하 ). 31) 그러나간단한문서, 거래증서, 몇오볼이라는계산이당신자신이하느님의모상의주인이라고생각할수있도록현혹시켰습니까? 얼마나어리석은생각입니까? 계약서들이분실되거나문서들이좀먹어문드러졌거나물한방울이어딘가에서그것들위에떨어져사용할수없게된다면, 그들이당신의노예라는증거가어디에있으며당신이그들의주인이라는보증이어디에있습니까? (Ibid., 5,336,20 이하 ).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9

11 며, 고통과기쁨, 용기와두려움, 병과죽음등을동일하게느끼거나겪으며, 같은신성한심판을기다리고같은하늘과같은땅을지니고있다. 32) 단지명칭의차이가그들을구분할뿐이다. 따라서주인-노예관계는전적으로인위적이라는것이다. 이와같이제시된사상들은실질적인해결책의제시없이, 남자노예와여자노예들을매매하는것은염소, 돼지, 소, 양을매매하는것과결코다르지않다는사실로요약된다. 33) 2.3 주인과노예에대한사목적이해기적가그레고리우스는지배자들에게예속된이들을인간적으로사랑할것을촉구하고가난한이들에게덕의인식을요구했듯이, 노예들이주인을사랑할것을북돋았다. 34) 이성인은니사의그레고리우스에게뛰어난본보기였기때문에, 주인-노예관계에관한기적가그레고리우스의관점은곧바로니사의주교에게모범이되었다. 그는그리스도교사목자로서주인들이자신에게예속된이들을형제적-그리스도교적정신으로대할것을권고하면서, 집안의주인이비이성적동기에서자신의권한을잘못사용하지않고, 성실하게집안을관리하며자신에게예속된이들의청을기꺼이받아들이는것이옳다고말한다. 35) 또한자신의빚을용서받도록빚진자들을용서하라고권고하는 32) 왜냐하면저는, 당신의노예가주인이라는칭호를제외하고당신에게어떤것을줄수있는지모르기때문입니다. 이권한이인간인당신에게무슨도움이되겠습니까? 나이에도아름다움에도건강에도도덕적뛰어남에도도움을주지않았습니다. 당신도 ( 노예와 ) 같은방식으로태어났으며, 당신도같은상황에서살며, 둘다영혼과육체의같은상태, 곧고통과기쁨, 유쾌함과불쾌함, 슬픔과즐거움, 용기와두려움, 병과죽음을겪습니다. 이러한점에서주인과노예사이에는확실히차이가없습니다. 그들은똑같은폐로공기를마시지않습니까? 그들은똑같이방식으로해를바라보지않습니까? 그들은음식을먹음으로써생명을유지하지않습니까? 그들은똑같은내장을갖고있지않습니까? 둘다죽은뒤먼지가되지않습니까? 그들에게하나의심판이있지않습니까? ( 모두에게 ) 하나의천국과지옥이있는것아닙니까? (Ibid., 5,338,14 이하 ). 33) 그러므로당신이모든점에서다른사람과같다면, 다른사람과마찬가지로인간인당신이자신은인간의주인으로여기고, 염소떼와돼지떼에관해말하듯이 나는남종들과여종들을샀습니다 라고여전히말할수있겠습니까? (Ibid., 5,338,16-22). 34) 참조, 기적가그레고리우스의생애 De vita Gregorii Thaumaturgi (Greg. Nyss. op. 10,1; 27, G. Heil). 10 신학과철학제 16 호

12 주님의기도 에관한해석에서, 그는주인들이노예로부터모욕적인말을듣더라도분노하거나모욕하지말고관용을베풀것을권유한다. 36) 더욱이그는모범적인그리스도인의자이해와모순되는비정상적이고지나치게호화로운집과물질적부, 엄청난토지를갖고있는주인들이끊임없이추구하는호화스런생활방식을절제해야한다고여겼으며, 이를경고하는것을자신의의무라고생각했다. 훈계에서그는주인들이잘알고있는본보기들을이용했다. 그예로, 주님의기도 에서일용할양식을청하는것은, 자색옷과화려한금, 빛나는보석, 은식기를비롯한세속적인재물과더불어많은노예를소유하기를청하는기도가아니라고밝힌다. 37) 이는부유한이들에게근본적으로노예를소유하지말라고확실하게권고하는것이아니라부에대한주인들의지나친욕구와불필요하게많은노예를소유하는것을경고하는것이다. 이에따라그는, 일상적인일을하고도남을만큼매우많은노예를소유하고, 특히위신을세우려거나체면치레로많은노예무리를데리고다니는것은그리스도인의생활방식과모순된다고여긴다. 대안으로그는베드로를그리스도인의이상적인인물로제시한다. 어부인베드로에게는수입을통한호사를누릴수있는집도노예도소유물도없었지만, 그는하느님을전적으로소유함으로써모든것을소유한이들보다더부유했기때문이다. 38) 그레고리우스는부유한가정의주인이라도그리스도교적덕을소홀히하지않으면, 매우행복하게살수있다고말한다. 39) 그는그리스도교적이상을 35) 참조, 참행복 4, ) 참조, 주님의기도 5,5. 37) 참조, Ibid., 4,3b,1: 이와같이육체적으로생존하는데필요한것만청해야한다. 사치와부, 현란한자색옷, 금장식품, 반짝이는보석, 은식기, 불필요한토지소유, 군의최고지휘권, 도시와백성에대한통치, 말떼와소떼를비롯한다른많은가축과남아돌만큼많은노예를소유하기를 청해서는안된다. 38) 참조, 편지 Epistula 17,14: 베드로가수입을통해그나마호사를누릴수있는집이나노예, 소유물을갖고있었습니까? 집도책상도없던그나그네는, 아무것도소유하지않음으로써하느님을완전히소유하였기에, 모든것을소유한사람들보다더부유했습니다. 39) 참조, 참행복 3,2: 이사람은매우행복한삶을삽니다. 곧, 그의모든일은훌륭합니다. 그는아내에게서기쁨을느끼고자녀들을자랑스러워하며, 친척들과화목하게지내고, 공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11

13 실천한본보기를자신의집안에서찾았다. 그의어머니는몸종한명으로만족하고많은여자노예대신에딸을키웠듯이, 집안에서겸손함의본보기를보여주었다. 어머니의영향을받은누이마크리나는동생베드로의보모가되어돌보는빛나는모범을보여주었으며, 많은여자노예와예속된이들을자매와동반자로여겼다. 수녀원에들어간마크리나는궁극적으로신분의차이를전혀의식하지못했다. 이는, 그녀가예속된이들에게서어떤섬김도받지않았음을뜻한다. 40) 그레고리우스가죽음과부활에관해마크리나와나눈대화에서간결이표현했듯이, 덕은어떤속박도알지못하기 때문이다. 41) 그레고리우스는육체에서해방되는영혼을노예에비유하며, 자신의의무를충실히수행한노예를해방시키는것이바람직하다고여겼으며, 노예해방을노예들의충실한섬김에대한주인의호의적행위로간주했다. 42) 그는공동체에서행한부활절설교에서노예해방을진지하게권고했다. 그는노예소유자들이이축일에어려움에처한노예들의고통을없애줄것을요구했으며, 이에주인들은형제적정신에따라노예들의섬김에대한보상으로그들에게자유를주었다고분명하게기술하였다. 그는그리스도인가장들이이웃사랑과주예수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을기억하면서이모든것을행하기를기대했다. 43) 그에따라그레고리우스는교회에서이루어지는노예해방 (manumissio in ecclesia) 을 44) 다룬다. 그는주교로서주인의위임에따라 동체에서는영예를, 세력가들사이에서는명예를누리며, 예속된이들과친구들로부터는마음이열려있다고인정받고, 이세상에서매우가치있는것으로여겨지는모든것을소유하면서삶을즐깁니다. 40) 참조, 성마크리나의생애 Vita sanctae Macrinae 2. 41) 참조, 영혼과부활에관한대화 13,4. 42) 참조, 동정 ) 참조, 그리스도의부활 3 (Greg. Nyss. op. 9,251, E. Gebhardt). 물론여기에서도, 그레고리우스는노예들의해방을기대했지만, 주인들가운데더러는이에격렬히반대했음을알수있다. 노예해방은전적으로주인의자유로운처분에달려있었다. 대부분의노예가종속관계를끝내고싶어했지만, 그레고리우스는법적관점에서는노예들의권리요구를반대했기때문에법률적문제를우선적으로고려했다. 44) 그레고리우스는콘스탄티누스대제이래노예해방에관해법적으로명문화된교회활동에관한최초의기록을제공한다. 종교정신으로 (religiosa mente) 노예를해방시키려는사람은교회에서도노예를해방할수있었다. 곧, 321 년 4 월 18 일콘스탄티누스가반포한 12 신학과철학제 16 호

14 충실한노예들을해방시켰으며, 노예제도의필요성을인정했을지라도공동체에서노예해방은하느님의마음에드는행위로여겼다. 그는공동체앞에서노예의법적해방이 교회의호의적이고애정깊은선포를통해 어떻게이루어지는지를, 다시한번강조한다. 그러면서그는이러한해방을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을통한인간의구원과쇄신에연결시킨다. 45) 그레고리우스는자신의저서에서노예에관해기술할경우대부분비유적 표상적으로표현한다. 그는모범적인그리스도인의생활을, 온유하고복종적이며남을돕기좋아하는노예의태도와비교한다. 그의견해에따르면, 바람직한태도때문에주인의칭찬을들으며, 훌륭하고배려심이많은가장이자신의모든계획을털어놓고그를집안의유능한관리자로임명할만큼믿을만하고, 동시에완전한자유를얻을수있는이들이착한노예다. 따라서노예들가운데어떤사람이매우믿을만하다고입증되면, 그를개인적으로두터운신임을필요로하는집안의관리자로임명하는것은당연하다고여긴다. 그레고리우스는이를착한청지기와나쁜청지기에관한유명한비유와연관시키며성경의예를제시한다. 그는이러한임무를위임받은노예가금전거래를비롯한주인의다른명령들을양심적으로행하면, 주인이노예에게자신의이름을사용하게하는것이옳다고생각한다. 그본보기는, 바로믿는이들에게자신의거룩한이름을지닐수있게한그리스도이다. 46) 그밖에도그는, 법을통해주교들은관리자직책을넘겨받았다. 그들은노예의주인이임종의자리에서유언하면증인과법적서류의형식을갖추지않고서도노예해방을집행할수있었으며, 주인의동의아래증인의역할을하는공동체앞에서노예의법적해방을실시하였다. ( 테오도시우스법전 Codex Theodosianus 4,7,1: Qui religiosa mente in ecclesiae gremio servulis suis meritam concesserint libertatem, eandem eodem iure donasse videantur, quo civitas Romana sollemnitatibus decursis dari consuevit). 이법의중요성은, 여기서처음으로노예해방이무조건적으로권고되었다는점이다. 이에관해서는참조 : E. Dassmann, Kirchengeschichte II-I, Konstnatinische Wende und spätantike Reichskirche (Stuttgart 1996), 그레고리우스는이러한해방방식이교회의품에서점차자리를잡아갔으며연설이행해진 379 년에는소아시아에서이미확고한제도가정립되었음을알려준다. 이에관해서는참조 : Richard Klein, Die Haltung der kappadokischen Bischöfe Basilius von Caesarea, Gregor von Nazianz und Gregor von Nyssa zur Sklaverei, (Stuttgart, 2000), ) 예를들어, 321 년반포된노예해방과관련한법을신심행위로평가하기도했다.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13

15 믿음직한노예를금고담당자로임명하는것이마땅하지만, 의심많고인색한주인은이관습을따르지말라고권고한다. 여기서도그레고리우스는, 주인이대가족의살림을맡긴정직하고슬기로운청지기에관한성경의비유를되풀이하여사용한다. 47) 그레고리우스는 그리스도인의생활방식 De instituto christiano에서수도승과비자유인을비교하면서노예들이어떤태도를취해야하는지를암시하고있다. 바오로의가훈표 ( 에페 6,6; 콜로 3,12) 에나오듯이, 48) 그리스도안의형제 는계명에따라, 공손한생각을품은소박한노예처럼 책임자에게복종해야한다. 너희가운데첫째가되려는이는너희의종이되어야한다 ( 마태 20,21) 는성경말씀에따라, 수도승들의경우에사람들에대한봉사는보수와영예를바라지않아야한다. 그들은다른모든사람보다더수고를감수하고, 종으로서다른이들보다더복종해야한다. 그밖에그는, 그들이이성적인노예들처럼 겸손한성향 을입증해야한다고덧붙인다. 이를통해서그들은삶에서더큰보상을얻을수있게된다. 비자유인들은, 언젠가하늘에서크게되기위해, 동료노예들 (ὁμόδουλοι) 에게뽐내서는안되며주인의명령에복종해야한다. 마찬가지로공손한생각을품고열심히일하는노예는올바른생각을품은주인의결정을원칙적으로존중해야한다. 49) 다른한편그레고리우스는, 평범한계층이나비자유인에속하는성경의유명한인물들을예로들면서노예들을위로한다. 그러면서, 모범적인태도를취하면이미이승에서도그들이처한상황이바뀔수있다고말한다. 그예로, 죄없이이집트인들의노예로팔려가그곳에서파라오의고관에오른요셉의본보기를거듭제시한다. 요셉은큰유혹과곤궁에도불구하고용감하고하느님을경외하는삶에서벗어나지않았기때문에, 도덕적품행의본보기가 46) 참조, 첫순교자성스테파노찬사 2 Encomium in sanctum Stephanum protomartyrem 2 (PG 46,729). 47) 참조, 고리대금업자반박 Contra usurarios (Greg. Nyss. op. 9,205, E. Gebhardt). 48) 바오로의노예관과가훈표에관해서는참조 : F. 라우프, 고대노예제도와초기그리스도교, 박영옥옮김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8), ) 참조, 그리스도인의생활방식 (Greg. Nyss. op. 8,1,73, W. Jaeger). 14 신학과철학제 16 호

16 되었다. 50) 또한그레고리우스는죄지은인간을구원하기위해몸소종이되신그리스도에대한기억을되살리며노예신분에있는이들을위로하며, 이계급에속한이들도언젠가는하느님앞에나아가며, 아버지의유산상속에서배제되지않았다는사실을강조한다. 이처럼그레고리우스는비자유인들이이세상에서는주인을섬기지만저승에서는공동체의다른구성원들과대등한지위를누리게된다고생각한다. 51) 저승에는직위, 부, 고귀한출생, 드러나지않은지배, 개인의예속, 관료의지체같은, 한마디로말해, 신분의불평등이없듯이노예도없기때문이다. 52) 2.4 노예제도에관한개인적이해그레고리우스는 참행복 에서정의에관해다루며정의에굶주리고목말라하는이들을칭찬한다. 니사의주교에따르면구원의말씀은모든이를예외없이동등하게대하는까닭에, 소수만이지배계급에속하고많은이가피지배계급에속하는것은참된정의가아니다. 비그리스도교철학자들의견해에따르면정의로운이는평등을고려하고, 우월은불평등에바탕을두고있기때문에, 위와같이불평등한삶은정의개념에맞지않는다는것이다. 따라서그레고리우스는부유하든가난하든, 종이든주인이든, 자유인이든노예든, 외적상황이 하느님의참된정의의개념을확대하거나좁힐수는없다 고말한다. 53) 또한그는노예와주인을나누는것은본성이아니라권력에의한것이라고여긴다. 하느님께서는예속의대상을비이성적본성에게만한정했기때문이다. 그레고리우스에따르면, 하느님에게서자유라는선물을받 50) 참조, 간음자반박 Contra fornicarios (Greg. Nyss. op. 9,215, E. Gebhardt) 51) 참조, 그리스도의부활 1 De tridui inter mortem et resurrectionem Domini nostri Iesu Christi spatio (vulgo In Christi resurrectionem I) (Greg. Nyss. op. 9, , E. Gebhardt). 52) 참조, 죽은이들은고통을느끼지않아야한다 De mortuis non esse dolendum (Greg. Nyss. op. 9,35, G. Heil). 53) 참조, 참행복 4,2-3.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15

17 은모든인간은이러한자연적자유와모순되는관습과법률에따라주인과노예로구분되지만자연적품위에서는동등하다는것이다. 54) 그런가하면그레고리우스는노예들을자유롭고독립적인본성 (φυσις ἐλε υθέρα καὶ αὐτεξουσιος) 의소유자로여기면서도, 노예의신분상승을부당하다고논증하는경우에는구약성경의하느님모상성과스토아학파의평등원칙을부인하고아리스토텔레스의노예본성 (φύσει δοῦλος) 론 55) 을따른다. 따라서그가누이마크리나와나눈영혼과부활에관한대화에서자유인과노예가숙명적으로차이가있다는자신의확신을의심하지않는다. 그는자연적결정에따라주인에게예속되는사람들은소유물이되기에, 노예의생각을따르는것은굴욕적이라여긴다. 마찬가지로합법적인주인이노예의뜻을따르는것은악습에빠져있는인간들의예속처럼자연적질서에상응하지않으며, 56) 노예는본성상주인일수없다고여긴다. 57) 그는비자유인이지닌본질의특징들은본성상고유하다는의견을내세운다. 곧, 비자유인은이성이없기에자기자신의주인이될수없으며, 주인에게종속되고반항적이며, 주인의폭력때문에늘두려움으로가득차있다. 58) 다른구절에서그레고리우스는노예의욕정과주인에게어울리는영예를대비한다. 영예는자신의권한으로자유로이처분할수있는주인에게는어울리는반면, 섬기는본성을갖고있는노예는결코욕정을벗어날수없다. 59) 그레고리우스는일상생활에서마주치는노예들의특성과습관에관해더구체적으로묘사한다. 집에서태어난노예들은대부분자유로운의지를드러 54) 참조, 주님의기도 5,5: 우주의주재자께서비이성적본성만예속되도록정하였기때문입니다. 이와달리그분께서인간들에게는자유라는은총의선물을주셨습니다. 따라서법률과관습에따라당신에게예속된사람일지라도자연적품위에서는당신과같습니다. 55) 아리스토텔레스는자유인이노예를지배해야한다는필연성을논증하면서신분사회를내세우고, 자유인과노예가본성적으로구별된다는 노예본성론 으로노예제도를합리화했으며, 인간의불평등을인정했다. 그는 본성상자기자신이아닌다른사람에게속하는사람은, 인간일지라도본성상노예다 라고정의한다 ( 정치학 Politica 1254a). 56) 참조, 영혼과부활에관한대화 8,8. 57) 참조, 에우노미우스반박 Contra Eunomium 3,8,44. 58) 참조, Ibid., 3,4,38. 59) 참조, Ibid., 3,1, 신학과철학제 16 호

18 내지않고, 주인을두려워하거나다른이들에게혐오스럽고비굴한성향을드러내며, 의무를자주소홀히하고주위사람들을업신여긴다. 또한그들은때때로집안의자산을낭비하고, 위선자나아첨꾼처럼행동하고무례하며, 주인이슬픈일을당하면기뻐한다. 60) 그밖에노예는수다스럽고, 조롱을받고도마음을쓰지않는다. 그레고리우스는많은노예가구미를돋우는음식, 편안한것을찾는다는주인의불평을당연한것으로여긴다. 그는이것을노예들의자유롭지않은본성에근거하는특징으로여긴다. 61) 또한노예는, 모든자유인에게반감을일으키는비굴한특성을지녔다는사실도그에게는낯선것이아니었다. 62) 그렇기때문에그는노예들을비굴한욕정과위반에대해가혹한벌로길들이는것에이의를제기하지않는다. 63) 그레고리우스가노예의일상생활에관해그다지많은정보를전하지는않는다할지라도, 64) 노예의특성을묘사하는내용은당시상류층들의일반적인 60) 참조, 주님의기도 5,1: 당신은왜노예처럼, 두려움때문에굽실거리고양심의가책으로괴로워하면서하느님앞에나타납니까? 당신은왜노예처럼, 신뢰에바탕을둔기도를바칠때, 자유로운영혼안에만있고본디우리의본질에속한용기를스스로내지않습니까? 왜당신은노예처럼, 아첨이통하지않는사람에게아첨합니까? 당신은왜노예처럼, 비굴하고위선적인말로사람에게도움을청합니까? 61) 참조, 에우노미우스반박 2,12, ) 여러예가운데하나로그레고리우스는 죽은이들은고통을느끼지않아야한다 (Greg. Nyss. op. 9,66-67, G. Heil) 에서양심의가책을느끼지않는사람들의 고귀하지않고비굴한슬픔 또는 비이성적이고비굴한낙심 이라는표현과자유인의칭찬할만한고결한슬픔을대립시킨다. 63) 참조, 신성 De deitate adversus Evagrium (Greg. Nyss. op. 10,2 121, E. Gebhardt). 64) 그레고리우스는부자들에게그리스도교적자비를촉구하는연설에서, 노예들이부유한가정에서어떻게생활하는지인상적으로서술한다. 여기에서그는아름다운휴식용침대, 화려한양탄자, 은으로장식된비싼식탁, 값비싼식기류, 화려하게꾸민거대한집들에관해말한다. 이러한집에서배우와승부를예측하기어려운경기자, 가수, 익살꾼, 여자무용수, 여자같은머리장식을한매우젊은노예들, 헤로디아의딸처럼음탕한모습을한여자노예들이공연한다 [ 참조, 가난한이들을사랑하는이들 1 De beneficentia (vulgo De pauperibus amandis) I (Greg. Nyss. op. 9, , A. Van Heck)]. 다른한편으로니사의주교는대가족안에서큰신망과신뢰를받는노예들에대해서도전한다. 그는, 대부분의부유한가정에문법학자또는교육자라고불리는, 기초과정을가르치는교사들이있었다고보고한다. 그들은주인자녀들에게수준높은학문이아니라, 알파에서시작해글자들을맛보게한다음그들의이름을가르쳤으며, 그러고나서철자쓰기를가르쳤다 ( 참조, Ibid., 9,93). 이어서그들은음절로넘어가며궁극적으로어려운낱말들의발음을훈련시킨다. 어린자녀들의육체적건강을헌신적으로돌보는것은유모노예들의몫이었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17

19 시각을잘반영하고있다. 그는부유한계층에속하는이들이비자유인들에게어떠한태도를취했는지를숨기지않는다. 노예들은돈벌이를위해날이면날마다죽도록일하도록강요되었다. 또한그들은끊임없이질책을당하고육체적벌을받아야했으며, 그레고리우스가거듭강조하듯이, 매질과채찍질도당했다. 그런데도니사의주교는가정의노예들이빌린돈을갚아야할시점에도이에관한걱정으로주인들처럼괴로워하지않기때문에, 많은점에서주인보다더행복하게산다고말한다. 또한그는노예들이떠돌아다니는가난한이들과노숙자, 병자와실향민들보다더나은생활을한다고여긴다. 가난한이들과도망자들은부유한이들이동정의손길을베풀어야생계를유지할수있는반면, 노예들은모욕적인대우를받기는하지만보호막역할을하는가정에서안전하게살고화려한식탁에서나온것을얻어먹으며, 자유롭지는못해도보수를받고일할수있기때문이다. 65) 더욱이노예들은거지나도망자들처럼, 무자비한문지기노예한테개처럼모욕받고막대기로맞으면서내쫓기지는않는다. 물론그레고리우스의견해에따르면무자비한문지기의태도에대한책임이, 그에게그렇게하도록명한무자비한주인에게있다고하더라도말이다. 66) 더욱이그레고리우스는명문출신인사라와이집트출신하녀인하가르에게서태어난아브라함의두아들을빗대면서자유인과노예에게취하는태도를구분한다. 우리는너를자유인의아들처럼존중하지여자노예의아들처럼경멸하지않는다. 사람들은규범을위반한자유인에게는, 자유인에어울리게질책하여그를슬프게할수있으며, 그의육체를몽둥이로때리지않고단지그의영혼을불안하게한다. 그러나노예의경우는다르다. 노예는조심해서다루면가르칠수없다. 자유인에게는상냥하고관대하게말할필요가있지만, 노예는고집이세기때문에, 때리지않고는가르칠수없다. 67) 따라서 다. 그레고리우스는그들의배려에특별히감사한다 [ 그리스도의부활 3 (Greg. Nyss. op. 9,278, E. Gebhardt)]. 65) 참조, 고리대금업자반박 (Greg. Nyss. op. 9,198, E. Gebhardt). 66) 참조, 가난한이들을사랑하는이들 1 (Greg. Nyss. op. 9,106, A. Van Heck). 18 신학과철학제 16 호

20 주인은명령한것을잘이행하게하기위해서노예에게엄격한조치를취할필요가있다. 이확신에근거하여, 그레고리우스는주인이노예에게벌을주어야할경우가혹하게다루고, 돈을벌지못할경우이들을파는것이당연하다고여긴다. 따라서그는, 노예들이자유인들보다더힘든상황에서사는것이당연다고여기며, 부유했던자유인이빚때문에노예가되었다면이는그에게혹독한운명을뜻할뿐아니라굴욕적이고수치스러운일이라고여긴다. 68) 당시사람들이자유롭지못한신분의사람들을얼마나멸시하고, 단지비천한출신이라는이유로그들의특성을부정적으로평가한사실은아르메니아지방세바스테에서순교한 40명의군인들에대한그레고리우스의찬사에서알수있다. 그는, 이도시의주민들에게널리추앙받는피의증인들의명망을찬양하면서, 이들이가장높은계층에속하지는않지만이름없는무리가아니라고말한다. 이는, 그들이하류층출신이거나노예신분에속했다면, 그들을그리스도교희생정신의빛나는본보기로청중들에게제시하기가쉽지않았음을뜻한다. 낮은계층사람들을순교자로추앙하도록권하기는어렵다고여기는듯하다. 그렇다면그레고리우스도사회적편견에사로잡혀있다고추론할수있다. 69) 더욱이그는자신이고귀하고자유로운계층출신이라는개인적자긍심을나타내는발언도한다. 안티오키아의플라비아누스에게보낸편지에서그레고리우스는카이사리아의수석대주교헬라디우스가논쟁에서보인오만한태도에대해몹시분개한다. 70) 지위가높은사람일지라도, 자유 67) 참조, 견책에관한설교 Adversus eos qui castigationes aegre ferunt sive sermo de castigationibus (PG 46,310). 이러한견해는, 주인의명령을이해할만한타고난사고능력과통찰력이없다는 노예본성론 에관한아리스토텔레스의견해와다른것이아니다. 68) 참조, 신성 (Greg. Nyss. op. 10,2 121, E. Gebhardt). 69) 참조, 40 명순교자찬사 Encomium in XL martyres 1b (Greg. Nyss. op. 10/1, , O. Lendle). 70) 참조, 편지 1,17,34-35: 그분은누구이고저는누구입니까? 저는아무런차이도모르겠습니다. 그분이남다른출신도아니고더우월한직책에있지도않고출중한웅변술을지닌것도아니고저보다뛰어난선행도하지않았다면, 무슨권리로우리에게오만하게대합니까? 설사그러한면모를모두갖추었을지라도자유인에게오만한태도를보이는것은용서하기어렵습니다. 그에게는그렇게처신할어떤권리도없기에, 저는그런뚜렷한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19

21 로운인간이며같은계층의사람을무시할권리는없다는것이다. 헬라디우스의오만한태도를용서하기어렵다고말한사실에서분명히드러나듯이, 상류계층의사람에게는예의에맞는처우를해야한다는뚜렷한신분의식이있다. 이진술은, 니사의주교도실제생활에서자유인과비자유인을정신적 도덕적으로엄격히구별할뿐아니라, 하류층노예에게는매우다른태도를취했을수있었음을미루어짐작하게한다. 2.5 노예제도에관한사회적 법적이해 4세기후반기에도망치는노예의수가비약적으로늘었다는것은잘알려진사실이다. 71) 그레고리우스가당시일상적인문제이던도망친노예들에대해어떻게생각했는지도그의글을통해분명하게알수있다. 그는형바실리우스를찬양하는추도사의첫구절에서, 바실리우스가살아있을때보여준덕을 위대한성인들 의덕, 특히모세의덕에비유하였다. 그러면서바실리우스가모든육체적욕구를늘이성의사슬로 도망친노예처럼 묶었다며그의태도를기린다. 그레고리우스는바실리우스가자신의육체를 채찍에제격인노예처럼 때리고괴롭혔으며, 무자비한주인이예속된이에게어떤휴식도허락하지않듯이휴식을취하지않았다고말한다. 바실리우스가, 노예를다루는주인처럼자신을다루었다는것이찬양의이유이다. 72) 아가의우의적해석에서그레고리우스는, 신앙에대한사랑이아니라보상에대한희망때문에믿는이들과, 만물의주인이신하느님께대한사랑에서모든두려움을내쫓고완덕을향해나아가는이들을구분한다. 확실히영혼과함께완덕을향해달려가는사람은, 한편으로두려움 -사랑때문에지배 교만에관한병을모르는척넘어가는것이옳지않다고여깁니다. 그치료책은 오만을버리고헛된자만심을없애는것입니다. 하느님께서그렇게되도록배려하실것입니다. 71) 참조, H. Bellen, Studien zur Sklavenflucht im römischen Kaiserreich, Forchungen zur antiken Sklaverei Bd. 4 (Wiesbaden, 1971), 87ff.. 72) 참조, 형제바실리우스조사 In Basilium fratrem (Greg. Nyss. op. 10,1,131, O. Lendle). 20 신학과철학제 16 호

22 자곁에머무는것이아니라채찍질에대한두려움때문에달아나지못하는내적상태는노예근성이다-을물리치고, 다른한편으로보상을무시한다. 73) 그레고리우스는사랑때문에자신을지배하는사람곁에서고통을견디어내는노예와, 단지채찍질에대한두려움때문에달아나지못하는노예를구별한다. 짧은비교의글이지만, 많은노예가기꺼이주인을떠나고싶어도, 도망쳤다가잡혀주인에게돌려보내졌을때받을채찍질에대한두려움때문에지금의신세로살아가고있음을알려준다. 이처럼주인과노예는상호간의배려가아니라혹독한체벌과두려움으로특징지을수있는종속관계에있었음을명백하게추론할수있다. 그레고리우스는노예들의혹독한처지에도불구하고노예가반항적태도를보이거나노예의굴레를벗어나려는시도를한노예를사슬로묶는것과가혹한벌을주는것이당연하다고여겼고, 도망친노예들의행동을결코정당하다고보지않았다. 오히려그는, 노예신분을떠나지않은상태에서자유를얻으려고애쓰는노예를예로들면서, 잔인한소유자에게서벗어나다른주인의노예가되는것이해방이라고여긴다. 74) 한편, 그레고리우스가큰관심을기울인이들이있었다. 그들은자신의잘못여부와상관없이노예신분으로떨어진사람들, 곧전쟁포로였다. 75) 그레고리우스는 빛의날 에관한설교에서, 적에게잡혀노예로서고통을견디고, 이전에지녔던자유를잃고한탄하는불행한사람들의몸값을치러주고해방시킬것을공동체의부유한이들에게거듭권고했다. 76) 또한빚을져서예속된이들을해방시키는것도큰관심사였다. 그레고리우스는 379년행한설교에서, 고금리부채때문에자유시민들이개인적자유를잃는위험에빠지는것을비난한다. 명문가문의사람들이노예보다열악하게사는사실에격분하는그의태도에서역시자신이귀족신분이라는자부심을드러낸다. 그 73) 아가강해 1 서론. 74) 참조, 동정 ) 그들의해방은그리스도교주교들에게예부터특별한관심사였다. 이미키프리아누스시대에포로로잡힌이들의구출에관해서는 편지 62,4 참조하라. 76) 참조, 빛의날 (Greg. Nyss. op. 9, 229, E. Gebhardt).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21

23 는매정한종의비유 ( 마태 18,27) 로, 불행에빠진이가빚을탕감받음으로써자립할수있다는해결책을암시한다. 그러나본디의자유를되찾아주자는이권고는귀족신분의소규모무리에한정되며, 다른노예들의운명은이상황에서도들러리로취급된다. 그들은결코해방을바랄수없기때문이었다. 77) 그레고리우스는 대교리교육 에서금전문제로야기된폐해를격렬히비난하면서, 하느님의정의도식에근거해이문제의해결책을더구체적으로제시한다. 돈때문에자유를포기한모든사람은스스로를판매한자이며따라서구매자의노예가된다. 판매자도다른이들도, 자유의지로그러한운명에빠진이들이귀족이라할지라도해방을요구할권한이없다. 어떤사람이팔린사람을위해스스로구매자를거슬러폭력을사용한다면, 그는법절차에따라구입한사람을불법적인방법으로해방시키려하는것이므로, 부당한일을저지르는사람으로여겨야한다. 이와달리그가팔린사람을다시살마음이있다면, 이는어떤법률도금하지않는다. 이와마찬가지로, 우리가우리자신을자유의지로판뒤, 하느님께서당신의호의에따라우리를다시자유롭게하기원하셨을때, 당신을위해서해방을시키는데폭력적방법이아니라공정한방법을떠올리는것은당연했다. 공정한방법이란소유자가소유물에대한값으로요구한모든것을제공하는데있다. 78) 이는그레고리우스가, 노예들에대한주인의법적권리를침해해서는안되며, 노예가된이들을불법적방법으로되찾는것을반대하고있음을말해준다. 그러나그는그리스도의구원행위를본받아경제적문제로자유를잃은이들을구출하는것을필요한일로여긴다. 이와관련하여그레고리우스는빚진이를다시돈을주고사들임으로써자유롭게할수있다는대안을제시한다. 이는불법적이지않기때문이다. 이는물론자신과같은신분의사람들에한정된다. 그레고리우스는어떤사람이합법적으로구입한것을강압적방식으로빼앗는것을불법이라고여겼고, 국가법을철저히지키는것을중요하게생각했 77) 참조, 고리대금업자반박 (Greg. Nyss. op. 9,202, E. Gebhardt). 78) 대교리교육 신학과철학제 16 호

24 다. 그는부유한상류계급의친구들이그들의재산으로많은이의몸값을지불해줄수있으리라기대했고, 국가법을위반하는제안은하고싶지않았을것이다. 3. 나가는글니사의그레고리우스는인간이하느님의모상으로창조되었다는공통의기원에근거하여모든인간의동등성과자유를신학적으로심화하였다. 그레고리우스에따르면낙원의원상태에서동물과달리이성이있고사고하는존재인인간은다른사람에게예속될수없다. 이교철학과그리스도교가르침에서인간의예속은인간에게내재하거나은총으로주어진신의선물을무시하는것이기때문이다. 그는, 신학적으로아담이원죄를짓고인간이하느님의모상성을잃은뒤, 인간이악습에빠져노예가되었다고여긴다. 그러나인간은신성참여에바탕을둔자신의능력으로, 품행바른삶을통해, 곧인간이창조된목적을실현함으로써땅에서어느정도까지하느님과동화 (ὁμοίωσις θεῷ) 할수있다고확신하였다. 그는이러한신격화는육화하신그리스도안에서그리스도를통해서만가능하다고여겼다. 이연구는그레고리우스가인간의자유와평등성, 노예상태, 노예에서해방을창조-타락 -그리스도의육화 -신격화라는신학적구조안에서전개하고있음을밝혀내었다. 그레고리우스는교부들가운데유일하게, 코헬렛넷째강해 에서하느님의자연법을거스르는노예매매의부당성을알리는중요한논거를제시하면서, 그리스도교적신념에어울리는기록을남겼다. 모든인간의동일한존엄성에관한이와같이폭넓고인상적인글은실제로다른교부들에게서는찾아볼수없다. 이강해에서그레고리우스의관심사는, 예속된이들에대한주인의지배권이현세의짧은삶에속한덧없는것임을입증하는것이었다. 따라서그레고리우스가노예매매와관련해이렇게신랄하게비판하는것은결코국가와사회의질서구조가아니라다른인간에대한인간의절대적인권력의지다. 그는그권력의지가오만과자만임을폭로하려한다. 저자가동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23

25 료인간을매매하는인간의오만을통렬하고격앙되게비판했음에도불구하고실질적인해결책을이끌어내지못했다는점이아쉽다. 그는한번도법적 사회적제도인노예제도에이의를제기하지않을뿐아니라폐지를위한변론이나해방에관한견해표명도결코하지않았다. 노예의수를줄이기위한진지한권고 79) 나하느님께서모든인간에게손과발을주셨으므로주인들도가정에서많은일을행할수있다는요한크리소스토무스 80) 의제안같은구체적대안이그에게는나타나지않는다. 사목적으로그는그리스도교의정신적지도자요조언자로서주인들과노예들이이웃사랑과형제애에바탕하여올바른관계를맺을것을권유했다. 그는고통받는피조물들에게는저승에서주인과대등한지위를누릴것이라고위로하고, 주인들에게는모든인간이동일한본성을지녔듯이예속된이들을형제로존중하고인간적으로대우할것을요구하였다. 동시에노예제도의폐해를없애려고많은노력을기울였다. 그러나노예에관한부정적선입견이매우널리퍼져있은시대였던만큼, 니사의주교도상황과주제설정에따른비유적 표상적표현이라할지라도개인적으로거리낌없이노예를경시하는태도를보이고비자유인의 ( 그릇된 ) 행동거지나습관을혹독한말로기술하며사회적하류층에있는이들에대한우월의식을드러낸다. 따라서그는사회적으로보수적인입장에서외적자유에대한도전보다는내적자유를강조함으로써노예를내면적으로만자유인으로보았다고평가할수있다. 또한바오로의가르침을절대적으로따랐던그는노예들의도망은이유를불문하고부정적으로평가했으며, 고통받는이들을위해법률을폐지시키려거나바꾸려고하지않았다. 굳건한사회질서와경제질서의법적한계안에갇힌채신분의구분을유지하면서주인들의법적권리나합법성을침해하려하지않았고국가제도인노예제도의근본적인폐지를주창하지않았다. 79) 참조, 알렉산드리아의클레멘스, 교육자 Paedagogus 3,26,2 이하 ; 3,38,2-3 (GCS 12, 251ff.; 259). 80) 참조, 요한크리소스토무스, 1 코린강해 In epistulam I ad Corinthios argumentum et homiliaei-xliv 40,5 (PG 61,353f). 24 신학과철학제 16 호

26 그러나 321년 4월 18일콘스탄티누스가반포한노예법에따라니사의그레고리우스는주인에게충실한노예들을공동체안에서적극적으로해방시키려고애썼으며, 다른대안을제시하려많은노력을기울였다. 결론적으로말하자면, 그가그리스도교공동체에행한도덕-사목적권고에서, 소수교양인을대상으로한학문적논문에서상반된견해를내세우는때가종종있다는사실에서알수있듯이, 1945년에이르러서야전세계적으로폐지된노예제도는 4세기에활동한그리스도교지도자에게해결하기에는쉽지않은문제였다.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25

27 참고문헌 1 차문헌 :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저서 가난한이들을사랑하는이들 I De beneficentia (vulgo De pauperibus amandis) I (Greg. Nyss. op. 9,93-108, A. Van Heck; BKV¹ 70, ). 간음자반박 Contra fornicarios (Greg. Nyss. op. 9, , E. Gebhardt; BKV¹ 70, ). 견책에관한설교 Adversus eos qui castigationes aegre ferunt sive sermo de castigationibus (PG 46, ). 고리대금업자반박 Contra usurarios (Greg. Nyss. op. 9, , E. Gebhardt; BKV¹ 70, ). 그리스도의부활 1 De tridui inter mortem et resurrectionem Domini nostri Iesu Christi spatio (vulgo In Christi resurrectionem I) (Greg. Nyss. op. 9, , E. Gebhardt; BKV¹ 70, ). 그리스도의부활 3 In sanctum pascha (vulgo In Christi resurrectionem III) (Greg. Nyss. op. 9, , E. Gebhardt; BKV¹ 70, ). 그리스도인의생활방식 De instituto christiano (Greg. Nyss. op. 8/1,40-89, W. Jaeger). 기적가그레고리우스의생애 De vita Gregorii Thaumaturgi (Greg. Nyss. op. 10/1, 3-57, G. Heil: PG 46, ; BKV¹ 70, ). 대교리교육 Oratio catechetica magna (Greg. Nyss. op. 8/1, , E. Mühlenberg; SC 119, ). 동정 De virginitate (Greg. Nyss. op. 10, , J.P. Cavarnos; BKV¹ 70, 모세의생애 De vita Moysis (sive de virtutis perfectione) (Greg. Nyss. op. 7/1,1-145, H. Musurillo; SC 1,1-135). 빛의날 In diem luminum (vulgo in baptismum Christi oratio) (Greg. Nyss. op. 10, , E. Gebhardt; BKV¹ 70, ). 26 신학과철학제 16 호

28 40명순교자찬사 Encomium in XL martyres (Greg. Nyss. op. 10/1, , O. Lendle; PG 46, ; BKV¹ 70, ). 성마크리나의생애 Vita sanctae Macrinae (SC 178, ; BKV² 56, ). 신성 De deitate adversus Evagrium (vulgo In suam ordinationem) (Greg. Nyss. op. 9, , E. Gebhardt). 아가강해 In Canticum canticorum homiliae XV (FC 16/1,96-299). 에우노미우스반박 Contra Eunomium libri 2 (Greg. Nyss. op. 2, W. Jaeger). 에우노미우스의신앙고백논박 Refutatio confessionis Eunomii (Greg. Nyss. op. 2, , W. Jaeger). 영혼과부활에관한대화 Dialogus de anima et resurrectione (PG 46,11-160; BKV² 56, ). 인간만듦 De opificio hominis / De hominis opificio (PG 46, ; BKV¹ 70, ). 인간창조 De creatio hominis sermo primus (NPNF 2/5, ). 주님의기도 De oratione dominica (orationes v) (Greg. Nyss. op. 7/2, , J.F. Calllihan; PG 44, ; BKV² 56, ). 죽은이들은고통을느끼지않아야한다 De mortuis non esse dolendum (Greg. Nyss. op. 9,28-68, G. Heil). 참행복 Orationes VIII de beatitudinibus (Greg. Nyss. op. 7/1,75-170, J.F. Calllihan; PG 44, ; BKV² 56, ). 첫순교자성스테파노찬사 2 Encomium in sanctum Stephanum protomartyrem 2 (Greg. Nyss. op. 10/1,97-105, O. Lendle; PG 46, ). 코헬렛강해 In Ecclesiasten homiliae VIII (Greg. Nyss. op. 5, , P. Alexander). 편지 Epistula 1; 17; 35 (SC 363,82-319). 형제바실리우스조사 In Basilium fratrem (Oratio funebris) (Greg. Nyss. op. 10/1, , O. Lendle; BKV¹ 70, ).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27

29 2 차문헌 라우스, 앤드루. 교부들의성경주해 : 창세기 1-11장. 하성수옮김. 왜관 : 분도출판사, 라우프, F. 고대노예제도와초기그리스도교. 박영옥옮김.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Bellen, H. Studien zur Sklavenflucht im römischen Kaiserreich, Forchungen zur antiken Sklaverei Bd. 4. Wiesbaden Brockmeyer, N. Erträge der Forschung Antike Sklaverei.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Darmstadt Dassmann, E. Kirchengeschichte II-I, Konstnatinische Wende und spätantike Reichskirche. Stuttgart Dennis, T. J. The Relationship Between Gregory of Nyssa s Attack on Slavery in his Fourth Homily on Ecclesiastes and his Treatise De Hominis Opificio, Studia Patristica 17,3 (1982). Garnsey, P. Ideas of Slavery from Aristotle to Augustin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Bergadá, M. M. La condennation de l esclavage dans l Homélie IV. Gregory of Nyssa Homilies on Ecclesiastes. Ed. An Englisch Version with Supporting Studies, Hall, S.G.. Berlin New York Klein, R. Die frühe Kirche und die Sklaverei, Römische Quartalschrift 80 (1985).. Sklaverei IV, Theoglogische Realenzyklopädie 31 (2000).. Die Sklaverei in der Sicht des Bischöfe Ambrosius und Augustinus Forschungen zur antiken Sklaverei Bd. 20, Stuttgart Die Haltung der kappadokischen Bischöfe Basilius von Caesarea, Gregor von Nazianz und Gregor von Nyssa zur Sklaverei, Forschungen zur antiken Sklaverei Bd. 32, Stuttgart Thornton, J. Wealth and Poverty in the Teachings of the Church Fathers, Berkeley: St. John Chrysostom Press, 신학과철학제 16 호

30 초록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하성수 노예제도에관한교부들의견해와태도는그리스도교적 스토아적평등사상부터아리스토텔레스의노예본성론에이르기까지폭넓게나타나며, 그들이제시하는정보도출신과교육과정, 사회적통찰에따라매우다양하다. 이는카파도키아교회의대표적신학자인니사의그레고리우스에게도적용된다. 따라서이논문은그레고리우스가노예와관련된글을통해비자유인들을어떻게이해했는지신학적, 성서적 인간학적, 사목적, 개인적, 사회적 법적으로밝히고자한다. 신학적이해 에관해서는, 모든인간이하느님모상으로창조되었다는공동의기원에관련하여그레고리우스가인간의평등성과자유를창조-타락-그리스도의육화-신격화의관점에서신학적으로심화하는지고찰한다. 성서적 인간학적이해 에관해서는, 하느님의자연법을거스르는노예매매의부당성을알리는코헬렛넷째강해를상세히분석한다. 사목적이해 에관해서는, 주인에게노예를그리스도교적정신으로대할것을권고하는글, 노예를많이소유하는것과그리스도인의생활방식의모순점, 주인과노예의관계, 노예해방, 노예에게요구되는태도등을다룬다. 개인적이해 에관해서는, 노예들의특성과노예에대한부정적평가, 고귀하고자유로운계층출신이라는개인적자긍심, 노예들에대한우월의식등을검토하고자한다. 사회적 법적이해 에관해서는, 그레고리우스가개인적체험에근거해기술하는노예도망이라는사회적현상과법적 사회적제도인노예제도를어떻게이해하는지살펴보았다. 주제어 : 니사의그레고리우스, 노예제도, 신격화, 코헬렛넷째강해, 노예해방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29

31 Abstract Gregory of Nyssa s Understanding of Slavery Ha, Sung-Soo The Church Fathers opinions and attitudes toward slavery are shown in a wide spectrum of ideas - from the Christian and Stoic ideas of equality to Aristotle s φύσει δοῦλος theory, and the information they present is very diverse, depending on their birth and education, as well as social insight. This applies also to Gregory of Nyssa, the representative theologian of the Capaddocia church. The aim of this paper, therefore, is to elucidate, in terms of theological, biblical-anthropologic, pastoral, personal, and socio-legal understanding, how through the writings of slavery Gregory understands the non-freeman. For theological understanding, the paper examines whether Gregory, with respect to the common origin of all men being created in God s image, deepens theologically the concepts of man s equality and freedom from the viewpoint of the creation, fall, Christ s incarnation and deification. In regard to biblical-anthropologic understanding, the paper does a detailed analysis on the Fourth Homily on Kohelet(Ecclesiastes) in which Gregory criticizes about the wrongfulness of slave trade that transgresses the law of God. For pastoral understanding, the paper deals with the writings that advise masters to treat slaves according to the spirit of Christianity, with the contradiction between owning many slaves and the Christian way of life, with the relationship 30 신학과철학제 16 호

32 between the master and the slave, with the slave-freeing, with the behavior demanded of slaves, and with the upward social mobility of slaves. In regard to personal understanding, the paper examines slave characteristics and negative views of slaves, the master s personal pride of being from the noble and free class, sense of superiority toward slaves. For socio-legal understanding, the paper examines how Gregory understands the social phenomenon of slave escape, described based on his personal experience, and the social-legal system of slavery. Key Words : Gregory of Nyssa, slavery, deification, Fourth Homily on Kohelet, slave freeing 논문접수일 : 2010년 3월 31일논문수정일 : 2010년 4월 26일논문게재확정일 : 2010년 5월 15일 니사의그레고리우스의노예제도이해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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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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