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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7 No. (7) pp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비교연구 - 5 년 F/W 를중심으로 - 박유정 + 세종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강사 + 색채는패션을구성하는가장중요한본질중하나로서패션상품구매시고려하는가장중요한요소중하나이다. 최근아웃도어웨어소비자들의아웃도어색채에대한불만족이높게나타났다. 본연구는정체기에접어든국내아웃도어시장을활성화시키기위해소비자니즈를파악하기위한기초조사로써,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들의색채사용현황을비교 분석하여국내아웃도어브랜드가나아가야할방향을제시하는것을그목적으로한다. 연구는문헌연구와실증연구로이루어졌다. 국내외대표아웃도어브랜드 개를사례연구대상으로선정하여브랜드특성을분석하고, 각각의브랜드웹사이트에올라와있는 5년 F/W 재킷의색상, 배색을분석하여비교하였다. 분석결과국내외브랜드공통적으로집중하는색채는 R, Bk로나타났고, 국내는 YR, Y에, 국외는 BG, B에대한빈도가높게나타나는차이를보였다. 배색에있어서는국내외모두무채색끼리의배색보다유채색과무채색의배색이가장많이나타났는데, 유채색끼리의배색에서는국내와국외의배색방법에있어확실한차이가나타났다. 글로벌아웃도어브랜드들은자신들만의독특한브랜드배색방법을가지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국외브랜드는공통적으로배색에있어모두톤의통일감을주는배색방법을사용하고있었으며, 브랜드만의배색공식, 배색테이프를사용하여브랜드만의상징적인배색방법을활용하고있었다. 하지만국내브랜드에서는브랜드하면연상되는아이덴티티색상이제품에어느정도보여지고있었으나, 국외브랜드와같은브랜드만의뚜렷한배색특징이나타나지않았다. 국내아웃도어브랜드에서도소비자트렌드를반영하여브랜드고유의컬러, 배색이미지전달의중요성을느끼고색채 배색체계화를통해브랜드경쟁력을높이기위한노력이필요하다. 지퍼, 안감, 로고, 디테일과의배색공식이나 색혹은 색배색시브랜드만의배색공식을개발하여체계적인배색방법의정리가필수적이라사료된다. 주제어 : 아웃도어색채, 아웃도어배색, 아웃도어브랜드 본논문은박사학위논문의일부임. + 교신저자 : 박유정, bnbn@snu.ac.kr 접수일 : 년 월 일, 수정논문접수일 : 7 년 월 8 일, 게재확정일 : 7 년 월 8 일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7.) Ⅰ. 서론 아웃도어시장은최근몇년간지속적인성장세를기록해왔지만 4년을기점으로 7조원을달성하며사실상고점을찍고성장률이둔화하는현상을보이고있으며 (Kang, S. S., 5), 년부터는해외아웃도어웨어브랜드까지한국시장에활발히진출하여기존브랜드와의경쟁이심화되면서국내브랜드의실제경쟁력은매우떨어지는상황이다. 아웃도어트렌드변화에따라 4대청년층이아웃도어의주력소비층으로부상하면서, 아웃도어활동뿐만아니라일상생활에서도착용가능한라이프스타일아웃도어에대한수요가높아지고변화된취향과요구를반영한제품에대한중요도가증가하고있다. 4년 월 5일 7 월 일까지서울대학교 R&D 센터와 ( 주 ) 네파가공동으로전국의아웃도어의류소비자,84명을대상으로소비자조사를실시한결과, 국내아웃도어의류에대한불만족사항으로전연령대에서가격에대한불만이가장크게나타났고뒤를이어디자인 색채에대한부정적인식이강하게나타났다. 시장의흐름변화를반영하지못하는국내아웃도어디자인과색채에대한부정적인인식이강하게나타났으며, 비슷비슷한디자인과색채로브랜드정체성마저모호해지자, 소비자들은희소성있고차별화된가치를지닌디자인에대한요구가상대적으로높아진것으로해석된다. 국내브랜드들의제품이획일화되는경향과는반대로브랜드만의아이덴티티를확고히드러내고타브랜드와분명한차별화를강조하고있는글로벌브랜드들은아웃도어마니아층으로부터두터운신뢰층을형성하고있다. 아웃도어웨어에관한선행연구를살펴보면, 등산복소비자의구매행동특성에관한연구, 등산복착용쾌적성에관한연구, 여성용다운재킷패턴에관한연구, 디자인분석 (Kim & Ha, ; Kim, ) 및프로토타입디자인연구, 기능성소재연구등이이루어져왔다. 특히, 색과디자인과관련하여젊은소비층에관한연구 (Lee, ) 로 대여성등산객의구매및선호디자인, 디테일에관한연구가있으나디자인요소중형태에만한정되어있다. 색채선호에관한연구 (Nan et al., ; In & Lee, 5) 에서색상 (hue) 과색조 (tone) 를함께고려한선호도조사를실시하였으나단색만을분석의대상으로한정하여색상과색조를모두고려한배색에관한실증적연구는미비한실정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정체기에접어든국내아웃도어시장을활성화시키기위해소비자니즈를파악하기위한기초조사로써,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의색상, 배색, 배색방법등색채사용현황을비교 분석하여국내아웃도어브랜드가나아가야할방향을제시하는것을그목적으로한다. 본연구는아웃도어웨어와색채에관련한배색에대한연구가부족한시점에서, 색상과색조의개념을종합적으로다룬배색연구에대한더욱체계적이고정교한패션색채관련후속연구를위한기초자료를제공하는데연구의의가있다고사료된다. Ⅱ. 이론적배경. 국외아웃도어브랜드특성 ) 아크테릭스아크테릭스 (Arc'teryx) 는시조새아키옵터릭스 (Archeopterxy) 에서브랜드명을따온브랜드이다. 전세계에서가장혁신적인기술력을갖췄다고평가받는아크테릭스는캐나다밴쿠버출신클라이머, 데이브레인 (Dave Lane) 이 락솔리드 (Rock - 9 -

3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비교연구 Solid) 란작은회사로시작하여창립 년만인 99 년아크테릭스로브랜드명을바꾸었다. 현재파타고니아 (Patagonia), 마무트 (Mammut) 와함께세계 대아웃도어브랜드로성장한아크테릭스는 년에한국에서론칭하였다. 아크테릭스가시장에서인정받는이유중하나는 5년간한결같은 Evolution in Action 이라는브랜드철학을유지해왔다는점이다. 기능적이고전문적이며과도할정도로테크놀로지지향적으로, 최적의컨디션을유지해주는제품을제작한다. 시장가격을분석한뒤시장에맞춘소재나제작방식을정해제품을기획하는것이아니라, 반대로특정활동에최적의제품이무엇인지고민하고제작한뒤최종결과물에가격을매기는방식이눈길을끈다 (Lee, 5a). 아크테릭스의디자인은영속적이다. 년에출시한재킷과 4년에출시한재킷을보면두제품이같은브랜드의제품이라는것을쉽게알수있다. 세련된색상역시아크테릭스만의강점으로, 불필요한패턴이나디테일을넣는대신타브랜드에서는볼수없는색상으로차별화한다. 캐나다본사에색상만담당하는팀을별도로두고있으며, 전세계를돌아다니며남다른색상을찾는다 (Lee, 4). 즉, 기능성과디자인의영속성, 색상의차별화가아크테릭스제품의가치를높이고있다. ) 파타고니아 97년시작한미국정통아웃도어브랜드인파타고니아는남미의거칠고아름다운지역이름을딴브랜드이다 (Kim, 8). 환경과자연을제품에녹여내는아웃도어브랜드인파타고니아는 957년등산장비를만들어오던파타고니아의창립자이본취나드 (Yvon Chouinard) 가야외활동전문복을만들면서시작됐다. 그는 환경에불필요한해를가하지않으면서도최고의품질을갖춘제품 을만드는사업 을추구했는데, 대표적인예로 친환경평상복순환제안 (Common Thread Initiative) 캠페인을들수있다. 파타고니아소비자들이소용을다한제품을매장에가져오면파타고니아가직접거둬재활용하는캠페인으로, 지난 5년부터재활용을위해수거한옷의양은모두 45톤이며, 그중 4톤이새옷으로만들어졌다. 플라스틱병을재활용해 PCR(post consumer recycled) 플리스 (fleece) 를만드는데, 이것은파타고니아만의독특한소재인신칠라플리스 (synchilla fleece) 의기초원단으로사용된다. 지난해파타고니아는 이재킷을사지마세요 (Don t Buy This Jacket) 라는독특한캠페인으로소비자들에게새로운제품을사기보다는리사이클링제품을사라고권유했다. 신제품을생산하기위해서많은자원을파손하면결국아웃도어활동을즐길수있는환경이파괴되고, 장기적으로사업에도악영향을미칠것으로판단했기때문이다. 년 월국내에론칭한파타고니아는이처럼아웃도어시장에서환경을우선으로생각하는명확한브랜드아이덴티티를구축하고있다. 인체와환경에친화적인천연소재를적극적으로수용해건강과자연을동시에보호하며, 천연소재를사용하여색상도자연에서영감을얻은친환경적색상으로전개한다 (Kim, 8). ) 마무트 8년카스파타너 (Kaspar Tanner) 가스위스딘티곤 (Dintikon) 에서로프를만들며시작된마무트는제품의특성상안전과품질에역점을둔기술력을바탕으로출발했다. 최고의품질과안전이라는슬로건으로혁신을이끌어온마무트는타너의아들인오스카타너 (Oscar Tanner) 가이어받아 98 년기계화생산라인에대대적인투자를하여현대적인공장을만들어냈다. 마무트는이곳에서농업용에서등산용까지로프대량생산을시작하며현대식기계화방식을통해스위스기술력이고스 - 9 -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7.) 란히녹아든로프를만들어냈다. 이후 94년마무트라는브랜드명으로로프를판매하기시작하는데, 힘이세고튼튼한메머드 (mommoth) 의이미지를상징화하기위해메머드로고를도입하였다. 95년나일론실을사용해만들어진최초의빙하용로프인마무트아젠타 (Mammut Aegenta) 는전문가들의호평과함께세계적인브랜드로이름을알리는계기가된다. 스위스 NO. 아웃도어브랜드인마무트가한국에들어온것은 5년이다. 프리미엄은복잡하지않다 라는철학으로잘팔리는대표적아이템은 가지이다. 첫째는앱솔루트알파인라인 (Absolute Alpine Line) 으로산과아웃도어활동을위해기능성이최대로적용된제품이고, 둘째는세련된색상의로고가잘노출된베이직제품으로오랜세월확실한소비자층을형성하고있다. 최근아우트로트렌드와는무관하게산과아웃도어를즐기고사랑하는사람들에게집중하고있으며, 콘셉트개발단계부터다양한전문가집단의자문으로핵심고객층의니즈를반영하는것이이브랜드의경쟁력이라고할수있다. 4) 하그로프스하그로프스 (Haglofs) 는 94년에빅토르하그로프스 (Victor Hagloef) 에의해배낭으로시작한스웨덴브랜드이다. 농기구를넣고다닐찢어지지않는튼튼한배낭을만든것이입소문을타고많은수요를확보하면서본격적으로사업을시작했다. 95년현대식공장을짓고장남인롤프하그로프스 (Rolf Haglofs) 가참여하면서아웃도어브랜드의모습을갖춰간다. 장남롤프에이어평소여행하기를좋아하던차남한스하그로프스 (Hans Haglofs) 가프랑스여행에서받은영감을제품제작에도입했다. 당시로서는획기적인발상이었던프레임이들어간배낭이큰이슈를가져왔다. 4년에 주년을맞은하그로프스는 년국내시장에 진출하여등반은물론트래블, 하이킹, 트레킹, 스노스포츠, 오프로드등아웃도어활동의전영역에걸쳐기능성제품을취급하면서프리미엄아웃도어브랜드로자리매김하였다 (Ryu, 4). 환경친화적지속가능성의브랜드철학을가지고 기능을위한최소한의디자인 을모토로패션보다아웃도어활동을위한제품을선보이고있으며, 기능성과상황에맞는미니멀한디자인과디테일, 브랜드특유의컬러가특징적이다. 세계초경량제품군으로꼽히는림시리즈 (L. I. M series) 는 less is more 라는의미로 보다더가볍게, 더멀리 트레킹을즐길수있도록개발됐다. 특히, 최소화한제품무게와심플함을강조한디자인등이제품의주요한특징으로꼽히며, 하그로프스특유의색상을강조한투톤색상의배합을제품에적용하였다 (Choi, 4). 확고한브랜드고유의아이덴티티와 년기업의장인정신으로제품개발에있어기획부터디자인까지모든직원이현장에서경험을바탕으로생산한다. 5) 몬츄라몬츄라 (Montura) 는산악인이자패션디자이너인로베르토지오다니 (Roberto Giordani) 가 98년이탈리아돌로미테 (Dolomites) 지역에 TASCI s.r.l. 이란회사를설립하고몬츄라브랜드를전개하기시작했다. 친구인한스카머랜더 (Hans Kammerlander) 가지오다니에게등산복제작을요청했고샘플로만든등산복이호평을얻으면서몬츄라의역사가시작되었다 (Lee, ). Mountain Natural Adventure 의의미를내포하는몬츄라는 자연은극복이아닌어울림의대상 이라는브랜드철학에입각해인간과자연의어울림을고민하며가장혁신적이면서도안전한제품을제작한다. 클라이머및등반가, 산악구조대에게지속적으로제품을후원하고, 몬츄라의모든제품은필드테스트를통해전문가들의의견을수렴하는피드백과정을거쳐탄 - 9 -

5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비교연구 생한다. 올해몬츄라는 년여간의필드테스트를거쳐등산화라인을처음으로선보였다. 인체공학적인디자인으로가볍고편안한착화감을제공하면서의류와등산화의조화에주안점을둔등산화라인은 4중창시스템으로타사제품과차별화를꾀했으며, 디자인또한의류에사용되는색상을신발에적용하고뒤꿈치옆면에로고를배치하였다 (Lee, ). 년한국에론칭한몬츄라는마케팅보다는품질로승부한다는경영전략을이어오고있는데, 활동성을강조한독특한인체공학적패턴, 유럽의고급소재사용, 이탈리아패션특유의색상배색을브랜드경쟁력으로삼고있다. 브랜드아이덴티티를확고히가져가면서도한국소비자들의의견을상품개발에적극반영하고있다. 이상에서고찰한내용을토대로글로벌아웃도어웨어브랜드의특징을정리하면 <Table > 과같다.. 국내아웃도어브랜드특성 ) 노스페이스노스페이스 (The North Face) 는 98년, 미국샌프란시스코의북쪽해안가에있는작은등산용품 점으로시작했다. 더글러스톰킨스 (Douglas Tompkins) 와케네스합클롭 (Kenneth Hap Klopp) 에의해시작된노스페이스는초기에발매한침낭이큰인기를얻으면서이름을알리게되었다. 노스페이스라는이름은북반구높은산들의가장춥고바람이거센북쪽면, 북벽 을의미하는만큼노스페이스의기본정신은 극한환경에도전과함께하는브랜드 로삼고끝없는도전정신과모험을추구하는이미지를내세운다. 노스페이스는현역아웃도어활동가들의아이디어와테스트를바탕으로혁신적인개발을계속해나가며, 신제품이현장에서얼마나성능을발휘하는지검증작업을거치도록하고있다 (Lee, 5a). 일본골드윈사와합작설립한 골드윈코리아 ( 영원무역의자회사 ) 를통해 997년국내라이선스권을확보하면서국내에론칭하였고, 년 7월 영원아웃도어로사명을변경하였다. 년이후노스페이스는뛰어난기능과세련된디자인을끊임없이연구하고개발하며 Never Stop Exploring 의브랜드철학아래 탐험 과 도전 의가치를실현하며아웃도어영역을확장하고있다 (Lee, 5a). 최근노스페이스가집중하는키워드는젊음으로기술력에세련된디자인을더한일상복라인인화이트라벨을론칭하며라이프스 Table. 국외아웃도어웨어브랜드특징. 브랜드아크테릭스파타고니아마무트하그로프스몬츄라 Evolution in Action 최고의기술을적용한고기능성제품지향 영속적디자인, 차별화된컬러 특징 환경에불필요한해를가하지않으면서도최고의품질을갖춘제품을만들자 소재를재활용하여브랜드만의소재개발 친환경적컬러, 친환경적마케팅 프리미엄은복잡하지않다 아우트로트렌드와무관하게본연의아웃도어에집중 세련된컬러 환경친화적지속가능성 기능성과미니멀디자인, 브랜드특유의투톤컬러배색 자연은극복이아닌어울림의대상 독특한인체공학적패턴, 고급소재사용 이탈리아패션특유의컬러배색 - 9 -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7.) 타일아웃도어트렌드에맞춰제품라인업을세분화하고있다 (Lee, 5a). ) 코오롱스포츠코오롱인더스트리 ( 주 ) 의코오롱스포츠 (Kolon Sport) 는 954년개명상사로시작한코오롱그룹의계열사중하나로, 97년한국에처음으로등산의류용품을선보여아웃도어문화를보급시킨국내정통아웃도어브랜드이다. 자연사랑 이라는콘셉트로브랜드로고도상록수나무에 그린 색채를활용해브랜드아이덴티티색채로유지하며자연과의교감을중시한다. 자연생활속에서인간의환경적응도를최우선으로고기능, 고품질의상품실현을목표로한다. 최근장년층에국한됐던브랜드이미지를바꾸고다양한연령층을끌어들이고자등산에머물러있던한정적이미지에서벗어나보다젊고현대적인감각을더해자연과함께호흡하고교감하는브랜드로브랜드이미지를바꾸기위해노력하였다 (Cha, ). 년부터는 Your Best Way to Nature 라는캐치프레이즈를통해고객의다양한라이프스타일을담아내는경쟁력있는제품을선보이고있다. 특히프랑스디자이너인장꼴로나 (Jean Colonna) 를크리에이티브디렉터로영입해차별화된디자인과기능의혁신적인제품들을지속적으로선보이고있다. 또한국내외브랜드들의기능경쟁에서한발빗겨나 하이패션 경쟁으로뛰어들었는데, 디자인혁신은물론아웃도어브랜드로는최초로명품브랜드가모여있는청담동에플래그십스토어를오픈하는등차별화된모습을보이고있다. 마케팅적인면에서도제품의기능적소구나아웃도어의활동성을강조하는경쟁브랜드와는달리, 코오롱스포츠가지향하는아웃도어라이프가등산만이아닌도심까지확장하고있다 (Lee, 5b). ) K K는 97년창업주정동남회장이한국특수제화를설립하여최초등산화 로바 를탄생시키며한국최초등산화제조업체로출발하였다. 978년 K 상표를공식등록하고, 995년부터등산복과등산용품을출시하면서아웃도어패션브랜드로사업영역을확장하였다. K는카라코람 (Karakoram) 산맥에있는, 에베레스트산에이어세계에서두번째로높은산 (8m) 으로등반에있어서는세계최고봉에베레스트보다도더욱어렵다고알려져있다. K는 최고높이는아니지만, 가장험해서아무에게나도전을허락하지않는산 에서느껴지는도전정신을모티브로만들어졌다. K는 Technical Outdoor 라는브랜드슬로건을가지고거친아웃도어환경에도전할수있는제품을만들어자연환경으로부터신체를보호한다는브랜드신념을가진다. 익스트림, 클라이밍, 트래킹등전문아웃도어활동에서편안함과안전함을느낄수있는최상의기능을부여하고신체를보호할수있는테크니컬한기능을지향한다. 현재아웃도어웨어시장트렌드에따라일상에서도캐주얼하게활용가능한컴포트라인을론칭하고세련된스타일을연출할수있는아웃도어룩을제안하면서, 정통산악이미지를표방하는브랜드에서기능성과패션성이함께하는아웃도어웨어브랜드로의이미지를만들어가고있다. 4) 블랙야크블랙야크 (Black Yak) 는 97년강태선창업주에의해동진사라는등산전문점에서시작하여 99년국내에블랙야크로론칭하였다. 블랙야크는강인한야크의이미지를형상화한트레이드마크인심볼을통해전통적인아웃도어웨어브랜드로서의독창성과강인한이미지를전달하고자하였다. 년동안정통익스트림등산브랜드로전문산악인들을위한아웃도어웨어브랜드이미지를확고

7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비교연구 히하는데주력해왔고, 익스트림등산브랜드라는포지셔닝을강화하고있다 (Lee, 5b). 히말라얀오리지널의정체성을바탕으로극한의상황에서도대응할수있는기능성의류와용품들을생산하고, 고산 히말라야등의극한환경에서필드테스트를수행하며지속적으로업그레이드된기술력을개발하고있다. 지속가능성 을브랜드철학으로삼고친환경소재개발에도앞장서고있다. 아웃도어웨어제품의방수 발수기능에주로사용되는과불화화합물이아닌친환경발수제를적용한제품을선보였고오는 년부터는전제품을친환경발수제를사용하기로했다 (Shin, ). 블랙야크는차별화된연구개발에집중하여발전을이어가고있는데, 발열효과를높인야크히팅기술개발등 IT와의류결합부문전문가를외부에서영입, 팀을구성해경쟁력을강화하고있다 (Kang, J. J., 5). 최근트렌드를반영한감각적아웃도어웨어스타일의제품디자인으로디자인적인측면을보강하였다. 상품은물론매장의시각적인연출이나영업에서도최신트렌드를지향하고, 기존의고객층이전문가와남성중심의제품군이많았다면 여성들을겨냥하는제품을추가하여패션성을가미한제품에힘을쏟아더욱대중화된브랜드로의변화로고객층확대를위해 노력하고있다 (Cha, ). 5) 네파네파 (Nepa) 는 99년에이탈리아디자이너조르지오베르톨리 (Giorgio Bertoli) 와한국인조정대사장이공동으로이탈리아베르가모 (Bergamo) 에서제르베르톨리 (Jess Bertoli) 라는법인을설립하면서탄생하였다. 5년 8월모기업인평안 L&C가네파를인수하면서국내브랜드가되었고, 년 5 월네파는독립채산제로분리운영되어 네파를설립하게되었다 (Park, ). 네파는자연생태보호구역 (natural ecology protection area) 의약자로자연을지키고보호함으로써자연과함께한다는의미가있다. 네파는 Love for nature 를슬로건으로하여자연을지키고보호하며, 정복의대상이아닌함께즐기고공유하는대상으로서자연에가장잘어울리고함께할수있는디자인을지향하는브랜드철학을가지고있으며, 로고문양은산양의뿔은본뜬것으로자연의강인함을의미한다 (Yoon, ). 기능성에대한끊임없는연구로, 최고의방수와투습력을자랑하는 텍스엑스 (TEX-X) 소재를자체개발해한층발전된기능성과합리적인가격의아웃도어제품을제공하고있다. 고기능성 익스트림라인 과 마운테니어링라인 이외에다 Table. 국내아웃도어웨어브랜드특징. 브랜드노스페이스코오롱스포츠 k 블랙야크네파 특징 Never Stop Exploring 극한환경에도전하는이와함께하는브랜드 젊고패셔너블한감각을더한토털아웃도어브랜드지향 Your Best Way to Nature 자연과함께호흡하고교감하는브랜드 아웃도어의하이패션화, 젊고현대적인감각의브랜드지향 Technical outdoor 테크니컬한기능을중시하는정통산악이미지 기능성과패션성이함께하는브랜드지향 정통익스트림등산브랜드 지속가능성, 혁신기술과패션성을더한브랜드지향 Love for nature 자연을정복의대상이아닌보호하고함께하는브랜드지향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7.) 변화되고있는라이프스타일에맞는맞춤형제품들을선보이고있다. 캐주얼한디자인에아웃도어기본기능성을접목하여일상속에서도패셔너블하게입을수있는 라이프스타일라인 을강화했으며, 일상속에서스포츠와레저활동을즐기는애슬레저트렌드를반영한 액티브라인 도새롭게선보인다 ([ 서비스만족대상 ] 네파 [[ service satisfaction grand prize] Nepa], ). 이상에서고찰한내용을토대로 <Table > 와같이국내아웃도어브랜드특징을정리하였다. Ⅲ. 연구의방법과범위 본연구는문헌연구와사례연구를병행하였다. 국내외아웃도어대표브랜드의특성및색채배색연구를위해전문서적, 논문, 인터넷자료등을활용하여문헌연구를진행하였고,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의색채분석을위해국내브랜드 5개국외브랜드 5개, 총 개의브랜드를사례연구대상으로선정하였다. 국외브랜드는세계아웃도어시장을대표하는브랜드로, 브랜드고유의정신과철학, 기술력, 브랜드파워를지니고국내에진출해있는아크테릭스, 파타고니아, 마무트, 하그로프스, 몬츄라를분석대상으로선정하였다. 그이유는수많은글로벌브랜드중에서국내에서인지도가형성된직수입브랜드들의색채 배색분석이현재아웃도어기획자들이나관련연구자들에게중요한자료가되리라보기때문이다. 특히, 아크테릭스, 파타고니아, 마무트는세계를리드하고있는아웃도어브랜드이며 (Lee, 5a), 개의브랜드에비해국내인지도가높지는못하나관련매체 (Kim, ) 에서도자주언급이되고있고, 전문가들사이에서브랜드만의특징적인색채 배색을전개하는브랜드로잘알려진하그로프스와몬츄라를추가하여총 5개의브랜드를분석하였다. 국내 브랜드는서울대학교와 ( 주 ) 네파가공동으로전국의아웃도어의류소비자조사를실시한결과국내아웃도어브랜드선호도 위부터 5위까지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K, 블랙야크, 네파순으로나타났으며이를국내대표아웃도어브랜드로선정하였다. 색채분석대상은재킷으로한정하였다. 재킷은아웃도어를대표하는아이템일뿐만아니라가장고가의아이템중의하나이므로재킷색채의체계적인연구가필요하다고사료되었다. 개의브랜드공식홈페이지에올라와있는 5년 F/W 시즌남성과여성재킷의색채를분석하였으며, 동일디자인이라도최대 7색상까지출시된것을모두카운트하여총,7개를분석하였다. 색채는단색보다배색에의한시각적이미지의효과가섬세해지고다양해지기때문에단색뿐만아니라배색분석도함께진행하였다. 단색은먼셀표색계를기준으로하여 색상과무채색인화이트, 그레이, 블랙으로나누어분석하였으며색채는주조색을기준으로카운트하였다. 배색은 색배색까지분석하였으며, 색배색은로고색을제외한재킷의색, 지퍼의색, 안감의색, 디테일의색을포함하여주조색을기준으로카운트하였다. 배색방법은선행연구와문헌 (Davis, 98/99) 을참고하여배색방법에대한이론을토대로하여동일배색, 유사배색, 대조배색을기준으로 9가지로배색방법으로분류하였다. 9가지배색방법은동일색상 / 동일색조, 동일색상 / 유사색조, 동일색상 / 대조색조, 유사색상 / 동일색조, 유사색상 / 유사색조, 유사색상 / 대조색조, 반대색상 / 동일색조, 반대색상 / 유사색조, 반대색상 / 대조색조로, 이중동일색상 / 동일색조배색은단색을의미하므로배색방법에서는제외시켜최종 8가지배색방법을기준으로하여브랜드배색을분석하였다. 색채분석은모니터상에서재킷이미지와먼셀색체계, PCCS톤표를동시에비교하며육안으로측정하여엑셀프로그램으로분석하였 - 9 -

9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비교연구 다. 모니터상의제품색채를단색뿐만아니라배색을분석하는작업이므로이미지클러스터링 (Image Clustering) 을할경우명암값이포함된제품이미지의모든색의평균값이도출되기때문에육안으로최대한근사치에있는색을추출하였다. 아크테릭스, 파타고니아, 마무트, 하그로프스, 몬츄라의공식웹사이트에올라와있는재킷이미지를모아남 여재킷 7개의색채를분석한결과색상분석표는 <Table >, 배색분석표는 <Table 4> 와같이나타났다. 국외 5개브랜드남 여모두공통 적으로 Bk, R의빈도가가장높게나타났으며 BG, B 색상이그뒤를이었다. 배색방법에있어서는 Ⅳ.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분석 파타고니아를제외하고무채색 + 유채색의비율, 특히 Bk와유채색과의배색이높게나타났으며, 유 채색 + 유채색의배색에있어서는색상차이와관계. 5 년 F/W 국외브랜드색채분석 글로벌아웃도어시장을이끄는대표브랜드인 없이동일하거나비슷한색조를사용하여색조의통일감을주는배색방법을주로사용한것으로분석되었다. 브랜드색상 R YR Y GY G BG B Pb P RP Wh Gy Bk 합계빈도 (%) 합계빈도아크테릭스파타고니아마무트하그로프스몬츄라 (%) 남여남여남여남여남여남여 (7.9) 7 (.4) 4 (5.) (7.9) (.) (.) (.) (.9) 4 (5.) () () 4 (5.) 9 (5.) 7 () 7 (.) (8.8) (4.4) (.9) (8.8) (.5) 9 (.) (.9) 8 (.8) 9 (.) (.9) (.9) (.) 8 () 8 (.7) 5 (4.) (.9) 5 (4.) (5.) (8.5) (5.) 9 (8.) () () () 7 (5.7) (9.4) 8 () (.7) (.7) () (5.) (7.) 5 (8.) 5 (8.) (5.) (5.) () () (5.) (7.) 58 () Note: Bold - 빈도가높은 가지색상을표시함. Table. 5 년 F/W 국외아웃도어웨어색상분석표. (.8) 9 (.) 8 (.) () 7 (8.8) () 5 (8.8) 7 (8.8) 4 (5.) () () (.8) (.) 8 () 5 (.) (.5) (.5) () () 5 (.) (.5) (.5) (9.7) (.) () (9.7) (9.4) () 5 (5.7) 8 (9.) (.) 4 (.) (.4) () 8 (.7) 4 (4.) () () () (.8) (4.) 87 () 9 (.) (8.) () (4.) () (.7) (.4) 4 (5.5) (8.) 8 (.) (.7) (.4) (.5) 7 () 9 (.) (7.) (7.) 9 (.5) () (.5) 7 (8.) 7 (8.) () () (.5) 8 (9.) 8 (.9) 8 () (.) () (.4) (4.7) (.4) (4.) (7.) (.) (.4) 5 (.) (7.) (.) 8 (9.) 4 () 59 (7.5) 45 (5.8) (4.) 4 (.) 7 (4.9) 5 (5.) 5 (5.) (.) 8 (.) () (.7) 44 (.7) 95 (.9) 47 () 4 (5.8) 5 (5.5) (.) (.7) 7 (.) (.) (4.) (4.4) 4 (8.8) 4 (8.8) 7 (.) (.7) 58 (.) 7 ()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7.) Table 4. 5년 F/W 국외아웃도어웨어배색분석표. 브랜드색상 / 색조 아크테릭스 파타고니아 마무트 하그로프스 몬츄라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동일 / 유사 동일 / 대조 유사 / 동일 4 9 유사 / 유사 유사 / 대조 반대 / 동일 4 반대 / 유사 9 5 반대 / 대조 무 + 무 무 + 유 Note: Bold - 빈도가가장높은배색을표시함. 아크테릭스는디자인선이있지만대부분의상품이배색보다단색으로이루어져있다. 배색디자인의경우대부분지퍼, 로고색상까지재킷과동일색상을사용하거나약간의색조변화만주어동일색상 / 유사색조배색을하고있다. 남성재킷의색상은 Bk(5%), YR(.4%), B(.%)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은 BK(.%), RP(.%) B(.%) 순으로나타났다. 남성재킷에서는 Wh, RP 색상이전혀사용되지않았고, 여성재킷에서는대체적으로남성보다명도와채도가높은밝은색조의비율이높게나타났다. 대표색상으로블루가공통적으로나타나며, 남성재킷에서는레드오렌지색과올리브그린색이대표색상인반면, 여성재킷에서는마젠타와그린색이대표색상으로쓰이고있다. 아크테릭스만의배색방법도분석되었다. 남성과여성재킷공통적으로 Gy+R, Gy+GY, P+YR 색상배색이공식처럼지켜지고있었는데, 재킷색상과안감혹은지퍼, 디테일색상과의배색에적용되었다. 또한지퍼, 로고의색상을재킷과동일색상혹은동일색상의색조만변화시켜톤온톤배색하거나블랙을사용하고있다. 반면남성 과여성의블랙사용에서는배색차이가나타나는데남성재킷의경우재킷과지퍼, 로고디테일과의배색이 Bk+Bk, Bk+R이지만, 여성재킷에서는 Bk+Bk의배색만이사용되고있다. 파타고니아는친환경성을강조하는브랜드철학에맞게자연주의적색채들이주를이루고있다. 바다, 나무, 풀, 흙, 바위등의자연의색을연상하는언더워터블루 (Underwater Blue), 아버그린 (Arbor Green), 페퍼글라스그린 (Peppergrass Green), 오크 (Oaks), 베어브라운 (Bear Brown) 등브랜드고유의색채명칭을사용하고있다. 디자인은아크테릭스와유사한단순절개이나단색의비율이더높게나타났으며, 디자인에따라최대 9컬러까지다양한색상으로전개하고있다. 남성재킷의경우 Bk(9.4%), BG(8.5%), R(.7%) 순으로, 여성재킷의경우 R(.7%), Bk(7.%), G(7.%) 순으로나타났는데, 상위 가지색상빈도의합이남성은 54.% 여성은 55.% 로, 전체의과반이넘는비율을세가지대표색상으로전개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또한남성재킷에 P, RP, Wh, 여성재킷에 Y, RP, Wh를거의사용하지않고있었

11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비교연구 는데, 이는브랜드아이덴티티를드러내면서도브랜드가집중하는컬러전략이있는것을확인시켜준다. 파타고니아만의상징적인 G, BG 색상이특징적이며, 전반적으로채도가낮은색조들이나타난다. 배색은최대 색배색으로재킷에 색이넘게배색하지않는다. 배색은주로재킷과지퍼의색이나재킷내배색을동일색상 / 유사색조혹은유사색상 / 동일색조배색을하고있다. 마무트는남성재킷의색상이 Bk(%), B(8.8%), R(.%)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이 Bk(9.4%), R(.%), BG(.%) 순의빈도로나타났다. 남성재킷에서는 GY, BG, RP, Wh가, 여성재킷에서는 GY, G, Wh가거의사용되지않았고, 남성재킷에만사용되는색상은 G, 여성재킷에만사용되는색상은 RP, BG로분석되었다. 배색은 가지색상을넘게배색하지않았다. 여성재킷의경우동일 / 유사 / 반대색상이다양하게나타났으나모두유사색조의배색을하여색조의통일감을주고있었다. 남성재킷은동일색상 / 유사색조의배색과함께반대색상 / 유사색조의배색이많이나타났는데, 주로재킷내면적대비나재킷과지퍼색상간의배색으로쓰이고있다. 아크테릭스가대체적으로지퍼색상을재킷색상과비슷한색상을사용하거나검정색을사용하고있는반면, 마무트는지퍼색상을재킷색상과대조되는색상을사용하여악센트배색을하고있는차이가있다. 마무트만의배색방법으로는남성과여성재킷공통적으로 YR, B, RP 색상중두가지혹은세가지를배색하는것이공식처럼지켜지고있었는데, 재킷색상과지퍼, 디테일색상과의배색에적용되었다. 하그로프스는남성재킷의색상이 Bk(4.%), B(.7%), GY(.%)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이 Bk(.5%), BG(.7%), R(.%) 순의빈도로나타났다. 남녀모두블랙의비율이가장높으며, 여성재킷은 R, RP의붉은계열의합이전체의 % 를차지하여남성재킷의푸른계열 B(%) 와대조를 이룬다. 하그로프스는환경친화적인브랜드철학과미니멀한디자인콘셉트에맞게자연스럽고절제된색채를사용한다. 디자인에따라최소 개에서 5개까지컬러를전개하고있는데, 단색이주를이루었고 % 이내로배색디자인이구성되었다. 배색은단색처럼느껴지는동일색상 / 유사색조의배색이주를이루고있으며, 로고색상을제외하고하그로프스특유의래글런절개에의한투톤컬러배색을하는것이특징적이다. 남성과여성의배색에있어차이가나타났는데남성재킷의경우토르소와슬리브의색상, 재킷과지퍼의색상에 YR+B, GY+Gy, 여성재킷의경우 BG+Y, YR+P 색상의배색공식이적용되었다. 또한남성재킷과여성재킷일부상품의한쪽손목이나후드끝단에 R Wh Y의직물테이프를사용하여브랜드만의색채아이덴티티를드러내고있다. 몬츄라는남성재킷의색상이 R(.%), Bk(.9%), GY(.5%)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이 R(.%), Bk(9.%), BG(4.%) 순의빈도로나타났는데, 남성과여성재킷에서모두선명함이사라진강한레드가가장많이사용되고있는것으로분석된다. 다른 4개의브랜드에비해 색이상배색된재킷의비율이높게나타났으며지퍼색상을포함하여 색이상을넘지않게배색하고있었다. 몬츄라는글로벌브랜드 5개중가장강하고액티브한느낌의컬러배색을특징으로하고있다. 유채색끼리의배색보다블랙, 그레이와같은무채색과유채색과의배색이특징적이며, 특히지퍼나암홀근처, 슬리브에블랙을사용하여원색과강한대비가되는배색을한다. 유채색끼리의배색에서는보색혹은반대색상끼리의강렬한색상대비가뚜렷하게나타나고있으며, 색상차이가나는반면색조는동일하게사용하여색조의통일감을주고있다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7.). 5년 F/W 국내브랜드색채분석노스페이스, 코오롱스포츠, K, 블랙야크, 네파의공식웹사이트에있는 5년 F/W 남 여재킷 7개의색채를분석한결과색상분석표는 <Table 5>, 배색분석표는 <Table > 과같이나타났다. 국외브랜드처럼국내 5개브랜드에서도 Bk, R의빈도가높게나타났으며, YR, Y 색상이그뒤를이었다. 배색방법에있어서무채색사용시국외브랜드와마찬가지로무채색 + 무채색의배색보다무채색 + 유채색의배색이더많이나타났으며, 유채색끼리의배색은 K와네파가특히 색이상을사용한색조의대비가큰배색을많이사용하고있 었다. 블랙야크는다운된색조위주의동일색상 / 유사색조배색이, 코오롱스포츠는배색보다단색의비율이높게나타났다. 국내브랜드에서는국외브랜드들이색조의통일감을주는배색을하는것과같은공통된배색의특징은발견할수없었다. 노스페이스는단색뿐만아니라다양한디자인선의배색이나타나며, 배색디자인의경우지퍼, 안감, 디테일까지 색배색혹은프린트물과배색하고있다. 남성재킷의색상은 Bk(.5%), PB (9.%), R(.7%)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은 Bk (.%), RP(5.7%) YR(.%) 순으로나타났다. 남성과여성모두에서공통적으로블랙이가장높은빈도로나타났으며, 여성재킷에서는대체적으로 Table 5. 5 년 F/W 국내아웃도어웨어색상분석표. 브랜드코오롱합계빈도노스페이스 K 블랙야크네파색상스포츠 (%)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R (.7) (.) (8.) (7.4) (.7) (.) (7.9) (.8) (.4) (7.) (.4) (.) YR (.) (.) (.7) (.) (.9) (5.) (.) (.) (9.) (.5) (4.4) (9.8) Y (4.9) (.4) (.5) (.) (5.5) (.) (5.8) (7.9) (4.9) (.8) (.4) (.8) GY 4 9 (.4) (.) (.8) () () (5.) () () (4.5) (.) (.) (.4) G (.) (.) () () (.8) () (.) () (7.5) (7.8) (.8) (.) BG 5 4 (.5) (.4) (.8) () () () () () (.) () (.8) (.4) B (7.7) (.7) (.7) () (9.9) () (.8) () (9.) (5.9) (8.) (4.) Pb (9.) (9.) (.5) () (7.) () (9.) (.8) (.9) (9.8) (.) (8.) P 8 4 (.4) (9.) (.7) () (5.) (5.) (.) () (.) (.) (.8) (5.4) RP 4 4 () (5.7) () (.) () (5.) () (7.7) (.) (5.9) (.5) (.8) Wh (.7) (.) () (4.) () (5.) (.) (5.) (.) (7.8) (.8) (4.) Gy (.) (.7) (.8) (8.7) (.8) () (5.) (.) () (.) (.8) (4.5) Bk (.5) (.) (7) (7.4) (9.7) () (.4) (7.9) (.4) (.9) (.) (4.4) 합계 () () () () () () () () () () () () Note: Bold - 빈도가높은 가지색상을표시함. - -

13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비교연구 브랜드색상 / 색조 Table. 5 년 F/W 국내아웃도어웨어배색분석표. 노스페이스코오롱스포츠 K 블랙야크네파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남 여 동일 / 유사 동일 / 대조 유사 / 동일 유사 / 유사 4 유사 / 대조 반대 / 동일 반대 / 유사 반대 / 대조 무 + 무 4 무 + 유 남성재킷보다높은채도의색상들이사용되었다. Cha() 는브랜드로고, 홈페이지, 브랜드샵과 VMD공간, 패키지등의아이덴티티요소를분석하여노스페이스가 Gy를중심으로 Wh와 Bk를보조색, R을강조색으로한배색으로아이덴티티를표현하고있다고하였는데, 남성재킷에서 Bk와 R의빈도가높게나타나컬러아이덴티티가일부적용되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다. 유채색끼리의배색에있어서다양한배색방법이사용되고있으며, 노스페이스만의배색공식은특징적으로나타나지않았다. 코오롱스포츠는국내다섯개의브랜드중색채와디자인선이가장정리된브랜드로판단된다. 단색의비중이더높게나타났으며, 동일색상유사색조배색이나프린트내의대비되는색상간의배색이특징적이다. 단순화된절개라인에동일색상 / 유사색조배색위주로, 글로벌브랜드에서주로나타나는배색방법과유사한배색방법을사용하고있다. 남성재킷의색상은 Bk(7%), PB(.5%), Y(.5%)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은 Y(.%), R(7.4%) Bk(7.4%) 순의빈도로나타났다. 국내다른브랜드에비해 Y색상비중이높게나타나고있는데, 이는 자연사랑 이라는브랜드콘셉트를내 추럴한이미지의채도가낮은 Y색상과브랜드상징색인 G, YG색상 (Cha, ) 을사용하여색채아이덴티티로표현했다고해석할수있다. K는단색보다 색이상의배색비중이더크며, 4색배색까지나타난다. 사선의절개선이디자인특징으로, 동일혹은유사색상내에서색조의차이가크게벌어지게배색하거나유채색과무채색을같이배색했다. 남성재킷의색상은 YR (.9%), Bk(9.7%) Y(5.5%)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은 YR(5.%), R(%) Y(%) 순의빈도로나타났다. 남성재킷에서는 R, YR, Y, 여성재킷에서는 RP, R, YR, Y색상이주로고채도로나타났으며, 국내다른브랜드에비해 YR색상의비중이높게나타났다. 브랜드대표색상으로분석된 Bk, R, YR은 K의아이덴티티색상 (Cha, ) 으로재킷에아이덴티티색채가반영된것으로해석할수있다. 하지만 K도브랜드만의특징적인배색방법은나타나지않았다. 블랙야크는단색보다 색이상의배색비중이더크게나타나며블랙야크만의야크라인을이용한배색을특징으로한다. 지퍼색을강조하는배색보다는단순하지않은절개선에의해나누어진재킷내의면적차이에의한배색이특징적이다. - -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7.) 국내브랜드중가장채도가낮은색채감을보이고있으며, 배색은전반적으로톤다운된동일색상 / 유사색조의배색을사용하고있다. 남성재킷의색상은 Bk(.4%), YR(.%) Y(5.8%)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은 YR(.%), Bk(7.9%) Y(7.9%) 순의빈도로나타나고있다. 블랙야크는강인한콘셉트의브랜드로 Bk와 R을브랜드의상징색으로적용하고있다는선행연구 (Cha, ) 결과와달리, 재킷에서무채색인 Bk의빈도는높게나타났으나 R대신 YR과 Y의빈도가높게나타나는차이를보였다. 네파는단색보다배색의비중이더크게나타나며, 색이상의배색빈도가 5개의브랜드중가장많이나타났다. 색이상의배색에서색상차혹은색조의차이가큰강한대비의배색이많이나타났으며, 고채도의색상을다크톤의 PB 혹은 Gy, Bk 등의무채색과함께배색하는것이특징이다. 남성재킷의색상은 Bk(.4%), Y(4.9%) R(.4%) 순으로, 여성재킷의색상은 YR(.5%), R(7.%) Y(.8%) 순의빈도로나타났다. 선명하고강한 네파레드, 톤다운된 네파그린, 바위색의 락 (Rock) 그레이 가지가아이덴티티색상이지만, 남녀재킷에서 네파레드 색상만이제품의대표색상으로사용되고있다. 이는아이덴티티컬러가제한적으로적용되고있는것으로, 색채를통해브랜드의정체성을확고히나타내고있지못한것으로판단된다. Ⅴ. 결론 본연구는아웃도어시장의트렌드변화에따라변화된취향과요구를반영한제품에대한중요도가증가하고있으나, 소비자조사결과시장의흐름을반영하지못하고있는국내아웃도어웨어디자인과색채에대한문제인식에서출발하였 다. 글로벌리딩브랜드로서아웃도어업계를이끌어가고있는글로벌브랜드들과국내아웃도어브랜드의색채를분석한결과를바탕으로국내아웃도어브랜드들이나아가야할방향을제시하고자하였다. 색상에있어국외브랜드들은그동안국내아웃도어의상징이라고도할수있는복잡한절개의화려한배색이아닌세련된컬러감의깔끔한단색비율이높게나타났다. 배색에있어서도세계적인글로벌아웃도어브랜드들은자신들만의독특한브랜드배색방법을가지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국외브랜드는공통적으로배색에있어모두공통적으로톤의통일감을주는배색방법을사용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이는브랜드전체컬러의통일감을부여하는역할로서국내브랜드들이정리되지않은브랜드색채팔레트를보여주고있는것과대조적인결과라고말할수있다. 또한국외브랜드들은브랜드만의배색공식을사용하여브랜드정체성을드러내거나, 배색테이프를반복적으로사용하면서브랜드만의상징적인배색방법으로활용하고있었다. 하지만국내브랜드에서는브랜드하면연상되는아이덴티티색상이제품에어느정도보여지고있었으나, 국외브랜드와같은브랜드만의뚜렷한배색공식은나타나지않았다. 국내아웃도어브랜드에서도소비자트렌드를반영하여브랜드고유의컬러, 배색이미지전달의중요성을느끼고색채 배색체계화를통해브랜드경쟁력을높이기위한노력이필요하다. 지퍼, 안감, 로고, 디테일과의배색공식이나 색혹은 색배색시브랜드만의배색공식을개발하여체계적인배색방법의정리가필수적이라할수있다. 따라서새로운아웃도어주소비층으로부상한젊은층의선호색상 색조 배색에대한심층적인후속연구가이루어져소비자의니즈를반영하는체계적인색채사용이이루어져야할것이다. - -

15 국내외아웃도어브랜드색채비교연구 Reference Cha, I. A. (). Study on color design of outdoor brand to enhance brand identity. Unpublished master 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Choi, J. Y. (4, June ). 하그로프스 림시리즈, 투톤컬러 가볍고심플한디자인강조 [Haglofs Rim Series, two-tone color emphasize lightweight and simple design]. Munhwa.com. Retrieved April,, from Davis, M. L. (99). 복식의시각디자인 [Visual design in dress] (Lee, H. Y., Son, A. Y., & No, H. S., Trans.). Seoul: Kyungchoonsa. (Original work Published 98) In, Y. J., & Lee, K. H. (5). Outdoor wear color preference and color selection motives of male and female consum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5(4), 5-9. doi:.85/ Kang, J. J. (5, September 8). [ 차한잔 ] 블랙야크디자인실김기현이사 오리지널리티살리면서업그레이드된제품보여줄것 [[Cup of tea] Black Yak design team director Kim Ki Hyun Show original products and upgrade products ]. Korea Fashion+Tex News. Retrieved June,, from cd_news=9595 Kang, S. S. (5, January ). [ 기획조명 ] 아웃도어 스포츠업계 5 년성적표는어떨까? [[In-depth planning] What about the 5 report card for outdoor sports?]. newstoday. Retrieved December 4, 5, from newsday.co.kr/n_news/news/view.html?no=9 Kim, I., & Ha, J. S. (). A study on design characteristics in outdoor we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 9-. Kim, K. S. (8, June ). AMERICA 실용적이고자연스러운스타일이대세다! [AMERICA Practical and natural style is more!]. Outdoornews. Retrieved December, 5, from html?idxno=75 Kim, K. S. (, January ). 아웃도어의진정한의미를아세요? [Do you know the true meaning of outdoor?]. OutdoorNews. Retrieved August, 5, from 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 Kim, Y. (). Design development of women s outdoor mid lay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 doi:.85/...5 Lee, E. H. (). A study on the suitability of outdoor wear among female trekkers in their twenties and thir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9), Lee, J. H. (, November ). 세계속의 몬츄라피플 을만나다 [Meet the Montura people in the world]. OutdoorNews. Retrieved February,, from Lee, J. H. (5a, September ). 세계를리드하고있는아웃도어브랜드 [Outdoor brands that lead the world]. OutdoorNews. Retrieved April,, from 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99 Lee, J. H. (5b, October 8). 세계로뻗어가는한국토종아웃도어브랜드 [Korean native outdoor brand that extends to the world]. OutdoorNews. Retrieved April,, from w.html?idxno=995 Lee, J. M. (4, September ). 오리지널 + 기능 아웃도어 5! [ Original+Function outdoor 5!]. Fshionbiz. Retrieved April,, from co.kr/br/main.asp?cate=&idx=4974 Nan, M. I., Kim, C. J., & Lim, H. S. (). Color preference study for mountain-climbing wear according to gen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 -. Park, S. Y. (, July 8). 네파, 독특한디자인 우수한품질로유럽에서호평 [Nepa, Unique design and excellent quality make it popular in Europe]. OutdoorNews. Retrieved April,, from outdoor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 Ryu, J. Y. (4, February 5). 년역사 글로벌센츄리브랜드 국내진출활발 [ years of history Global century brand active in Korea]. acrofan. Retrieved March 5,, from /ko-kr/detail_legacy.php?param=ko-kr&param=consumer &param=news&param4=45&param5=47 Shin, H. C. (, May 9). 강태선의뚝심... 블랙야크, 유럽 북미아웃도어수출길뚫었다 [Kang Tae-Sun's desire...black Yak, pierced export of Europe and North America outdoor]. Sedaily. Retrieved June,, from Yoon, H. J. (, January 9). [ 억매출뉴브랜드 ] 사례 5 평안 L&C 네파 [[ billion sales new brand] Case5 Pyeong-an L&C Nepa ]. MK News. Retrieved May 5,, from year=&no=9985 [ 서비스만족대상 ] 네파 [[ service satisfaction grand prize] Nepa]. (, March 8). Hankookilbo. Retrieved June,, from com/v/55aed9b5f4ab995accced - -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7 권 호 (7.) A Study on Comparison of Outdoor Brand Colors - Focused on 5 F/W - Park, Yoo Jeong + Lecturer, Dept. of Fashion Design, Sejong University + Abstract Color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essence of fashion, and i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to consider when purchasing fashion goods. Recently, outdoors consumers are dissatisfied with outdoor colors. As a basic survey for identifying consumers' needs to revitalize the domestic outdoor mark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outdoor color tendency by comparing the color usage status of domestic and global outdoor brands, and make the direction of the domestic outdoor brand. The study consisted of literature studies and empirical studies. Ten outdoor brands were selected as case studies and their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And colors of the 5 F/W jackets on each brand website were analyzed and compared. The analysis shows that global outdoor brands have their own unique branding methods. Global brand used the coloring method which gives unity of tone in all colors in common and they used symbolic coloring scheme of brand only using a brand coloring formula and a coloring tape. However, in the case of domestic brands, the identity color associated with the brand was shown to some extent in the product, but the distinctive coloring characteristic of only a brand s own such as an international brand did not appear. In domestic outdoor brands, it is necessary to reflect the consumer trends, feel the importance of delivering the color and color image inherent to the brand and improve the brand competitiveness through systematization of colors. It is considered necessary to organize the systematic coloring method by developing the coloring formula of the brand especially for zipper, lining, logo, and detail as well as two or three color ways in fabrics. Key words : outdoor color, outdoor color scheme, outdoor brand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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