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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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apter 6 : 8-11 예수와함께산우리 오늘은로마서 6:8-11 을공부해보십시다. 로마서 6 : 8 만일우리가그리스도와함께죽었으면또한그와함께살 줄을믿노니 로마서 6 : 9 이는그리스도께서죽은자가운데서사셨으매다시죽지 아니하시고사망이다시그를주장하지못할줄을앎이로라 로마서 6 : 10 그의죽으심은죄에대하여단번에죽으심이요그의 살으심은하나님께대하여살으심이니 로마서 6 : 11 이와같이너희도너희자신을죄에대하여는죽은자요 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님을대하여는산자로여길지어다 지금우리가읽은구절에는산다는말이각절마다네번이나와있습니다. 로마서 6 : 또한그와함께살줄을믿노니 로마서 6 : 9 이는그리스도께서죽은자가운데서사셨으매 --- 로마서 6 : 10 로마서 6 : 그의살으심은하나님께대하여살으심이니 --- 하나님을대하여는산자로여길지어다 만일우리가그리스도와함께죽었으면또한그와함께살줄을믿노니 하는말은옛사람이그리스도와함께죽었으면, 새사람이그리스도와함께산다는말입니다. 옛사람이죽고새사람으로산다는말입니다. 우리가새사람으로 산다 는것은우리신앙의목적입니다. 우리의신앙의목적은옛사람이죽는 것이아니고새사람으로사는것입니다. 죽는다는것은과정이지목적은아닙니다. 그러면새사람이사는때는언제입니까? 옛사람이죽는것과동시에새사람으로사는것이발생합니다. 옛사람이죽는것은예수님안에서 한번죽지여러번죽지않습니다. 단번에죽는것이지여러번에걸쳐죽지않습니다. 마찬가지로 1

2 사는것도예수님의부활과연합하여단번에사는것입니다. 이것을말해주고있는것이 10 절과 11 절입니다. 로마서 6 : 10 그의죽으심은죄에대하여단번에죽으심이요그의 살으심은하나님께대하여살으심이니 로마서 6 : 11 이와같이너희도너희자신을죄에대하여는죽은자요 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님을대하여는산자로여길지어다 이말은하나님께서우리를예수님안에서죽고예수님안에서산것으로여겨주신다는말이기 때문에, 우리는매일 날마다죽는 ( 고전 15:31) 것이필요하고, 아울러일평생 산자로여기는 것 ( 롬 6:11) 이필요합니다. 그러면옛사람이죽고새사람으로사는이일이언제발생합니까? 예수그리스도를믿고중생한그순간발생합니다. 예수님을믿고중생한그순간하나님은우리를 산자로여겨주십니다. 예수그리스도를자신의구주로믿고영접할때성령은우리안에들어오셔서죄로죽은우리의 영에영생을주어살게할때, 바로그순간에죄에대해죽고하나님께대하여산자가되는 것입니다. 여기서우리가간과하지말아야할중요한사실이있습니다. 죄에대해죽은것은예수님이죽은것입니다. 하나님께대하여산자가된것은예수님이산자가된것입니다. 그런데우리는예수님안에있으므로우리도예수님안에서죽은자가되었고, 예수님안에서 산자가된것입니다. 옛사람이죽은자가되었고, 새사람으로산자가되었습니다. 이렇게예수님 안에서죽은자가되고, 예수님안에서산자가된자는끊임없이자기는예수님안에서죽은자로 여기고, 예수님안에서산자로여겨야합니다. 이것을동일화 (Assimilation) 의과정이라고합니다. 2

3 에수그리스도안에서이동일화의과정을통해과거의역사적사실은내안에서현재성을갖게 됩니다. 예수님의죽음과부활이나의부활이된다는말입니다. 끊임없이죽은자로여기고산자로여김으로인해예수님의십자가와부활이자신과동일화하게 되고, 이성경의말씀은믿음안에서현재성을갖게됩니다. 이동일화의과정을통하여 성경말씀이믿음안에서현재성을가지지못하면, 예수님안에서죽었다는사실과예수님안에서 살았다는사실은 단순지적신앙 이되고맙니다. 여러분! 단순지적신앙이무엇입니까? 과거의역사적사실에대한단순한동의가아닙니까? 다시말하면 2000 년전에예수께서인류의 죄를위해십자가에서돌아가셨다는역사적사실에동의를하지만, 그예수가지신의죄를위해 돌아가셨다는것은믿지를못하는것이아닙니까? 이런단순지적신앙은구원을위한믿음이되지를못합니다. 마찬가지로 만일우리가그리스도와함께죽었으면또한그와함께살줄을믿노니 한구절을천번을읽고이성경말씀이옳다고동의를했어도, 자가가예수님과함께죽었고, 자기가예수님과함께살았다는예수님과자신의동일화의과정을거치지않았다면, 자신의경건생활에대해아무런도움을주지못합니다. 하나님의말씀이자신의현재실존상황안에서현제성을가지지못하면이것은단순지적신앙에의한동의만된다고하는것입니다. 우리는예수님의십자가와부활이우리안에서동일화의과정을거치지못하고, 하나님의말씀이 믿음안에서현재성을가지지못하는이유를공부해야할필요가있습니다. 여기에는잘못된 지식이가장큰원인이됩니다. 옛사람의죽음은죽고나서미래에완전히이루어진다 는오해가그중심에있습니다. 옛사람의죽음은죽고난다음에미래이루어진다는견해를취하고있는사람들은대부분 완전성화불가능론자들입니다. 이런주장을하는사람들은죄없는완전성화 (sinless perfect 3

4 sanctification) 는 이세상에살때불가능하고그것은육신의몸을벗어야아루어진다고 말합니다.( 제가이런말을한다고해서제가죄없는완전성화 (sinless perfect sanctification) 가능론자라고생각하시진말기를바랍니다. 저는죄없는완전성화가능론자도불가능론자도아닙니다. 완전성화를성령의완전통치의구현으로보는사람입니다. ) 어쨋든완전성화불가능론자들은우리의몸, body, soma 가죄성을가졌다고생각합니다. 그리고그것을지지하는성경구절을 로마서 6 : 죄의몸이멸하여다시는우리가죄에게종노릇하지아니하려함이니 에서찾습니다. 죄의몸! 우리의몸, body, soma 가죄적요소를가지고있다. 그리고그몸에서죄가나온다! 우리의몸, body, soma 가죄를만들어내기때문에이몸을벗어야죄에서해방될수있다생각하는것은당연합니다. 우리의몸이죄를만들어내는가에대해더알아야할필요가있습니다. 우리의몸은그자체로서선한것도 악한것도아닙니다. 선한목적의도구로쓰이면선한 것이고, 악한목적의도구로쓰이면악한것이우리의몸입니다. 1. 몸은선한목적의도구로쓰이면선한것이고, 악한목적의도구로쓰이면악한것이다. 로마서 1 : 24 그러므로하나님께서저희를마음의정욕대로더러움에 내어버려두사저희몸을서로욕되게하셨으니 Romans 1:24 (NKJV) 24 Therefore God also gave them up to uncleanness, in the lusts of their hearts, to dishonor their bodies (σῶμα) among themselves, 이구절은저희의마음에죄가들어오니자기몸을정욕을위해나쁜용도로사용케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고린도전서 3 : 16 너희가하나님의성전인것과하나님의성령이너희 안에거하시는것을알지못하느뇨 4

5 1 Corinthians 3:16 (KJV) 16 Know ye not that ye are the temple of God, and that the Spirit of God dwelleth in you? 고린도전서 3 : 17 누구든지하나님의성전을더럽히면하나님이그 사람을멸하시리라하나님의성전은거룩하니너희도그러하니라이구절에서우리몸안에성령이거하시니우리몸이하나님의성전이라는것을의미합니다. 우리몸이이렇게성령이거하는전이되었으니우리몸은거룩하다는말입니다. 이두구절을비교해보면우리몸은그안에주인이누가되느냐에따라거룩한목적에, 또는정욕의도구가될수도있습니다. 우리몸은그자체가선하고악한것이아니고누가주인이되었느냐하는것과어떤목적에쓰이느냐에따라그본질이결정된다고하는말입니다. 성경은신자의몸은성령이거하는성전이되었으니그몸을잘보호하고보양하라고명령합니다. 에베소서 5 : 29 누구든지언제든지제육체를미워하지않고오직 양육하여보호하기를그리스도께서교회를보양함과같이하나니 29 For no man ever yet hated his own flesh; but nourisheth and cherisheth it, even as the Lord the church: 이것이우리가몸의성질을지시해주는가장기본적 formula 입니다. 이런바탕하에서몸의 의미를알고더나아가서죄의몸은그의미가무엇인가를우리가알아야합니다. 2. 몸이예수님자신으로쓰인경우 마태복음 26 : 26 저희가먹을때에예수께서떡을가지사축복하시고 떼어제자들을주시며가라사대받아먹으라이것이내몸이니라하시고 Matthew 26:26 (KJV) 26 And as they were eating, Jesus took bread, and blessed it, and brake it, and gave it to the disciples, and said, Take, eat; this is my body(σῶμα). 3. 몸이우리들인격전체로쓰인경우 로마서 12 : 1 그러므로형제들아내가하나님의모든자비하심으로 너희를권하노니너희몸을하나님이기뻐하시는거룩한산제사로드리라 이는너희의드릴영적예배니라 5

6 Romans 12:1 (KJV) 1 I beseech you therefore, brethren, by the mercies of God, that ye present your bodies a living sacrifice, holy, acceptable unto God, which is your reasonable service. 4. 몸이타락한성품으로쓰인경우 고린도전서 9 : 27 내가내몸을쳐복종하게함은내가남에게전파한 후에자기가도리어버림이될까두려워함이로라 1 Corinthians 9:27 (KJV) 27 But I keep under my body, and bring it into subjection: lest that by any means, when I have preached to others, I myself should be a castaway. 이구절에서몸을쳐복종케한다는말은타락한성품을그리스도에게복종케한다는말입니다. 로마서 8 : 13 너희가육신대로살면반드시죽을것이로되영으로써 몸의행실을죽이면살리니 [13] For if ye live after the flesh, ye shall die: but if ye through the Spirit do mortify the deeds of the body, ye shall live. 몸의행실은타락한육적행실을죽이면살리라는말입니다. 사도바울이몸이라는용어를사용했지만실상은타락한성품을나타냅니다. 사도바울이몸을타락한성품과같은용도로사용한것을 죄의몸을멸하려 에적용하면 죄의타락한성품을멸하려 라는뜻이됩니다. 따라서 로마서 6 : 6 우리가알거니와우리옛사람이예수와함께십자가에못 박힌것은죄의몸이멸하여다시는우리가죄에게종노릇하지아니하려함이니 한구절에서죄의몸을멸하여 하는말은, 우리의몸, body, soma 를멸한다는말이아닙니다. 참고적으로알아두어야할구절이있습니다. 로마서 8 : 10 또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시면몸은죄로인하여죽은 것이나영은의를인하여산것이니라 [10] And if Christ be in you, the body is dead because of sin; but the Spirit is life because of righteousness. 몸은죄로인해죽었다는말은 be 동사로서몸은현재죽은상태에있다는말로아담의원죄로인해우리몸은죽은상태에있다는말입니다. 이몸이사는것은예수님의재림시에있습니다. 그렇지만성령이들어와우리의죽은영에영생을주시므로우리의영은살아있다는말입니다. 6

7 5. 생명을가진유기적조직체로서의의미로서몸이쓰일때가있다. 고린도전서 12 : 12 몸은하나인데많은지체가있고몸의지체가많으나 한몸임과같이그리스도도그러하니라 1 Corinthians 12:12 (KJV) 12 For as the body is one, and hath many members, and all the members of that one body, being many, are one body: so also is Christ. σῶμα 고린도전서 12 : 27 1 Corinthians 12:27 (KJV) 너희는그리스도의몸이요지체의각부분이라 27 Now ye are the body of Christ, and members in particular. 너희는그리스도의몸 이라고할때에도 죄의몸 에서와마찬가지로몸을 body, σῶμα 로 사용합니다. 여기선몸은생명을가진유기적조직체를말합니다. 따라서죄의몸이란사탄을 두목으로하는마귀, 귀신들의조직체를말합니다. 하나님께서예수님안에서우리옛사람이 예수와함께십자가에못박히게하신것은십자가와부활로서이마귀의조직체, 죄의몸을더 이상효력이없도록하기위해오셨다는말이됩니다. 로마서 6 : 6 우리가알거니와우리옛사람이예수와함께십자가에못 박힌것은죄의몸이멸하여다시는우리가죄에게종노릇하지아니하려함이니 죄의몸은우리몸이죄성을가졌다는말이아님을알게됩니다. 죄의몸은유기적관계를가진죄의조직체를의미합니다. 사탄을머리로하는죄의유기적 조직체를의미합니다. 여태까지바울사도가성경에서사용한몸의용례에대해공부를했습니다. 옛사람의죽음은죽고나서미래에완전히이루어진다 는오해때문에옛사람이죽었다는것을이해하지못한다는것을공부했습니다. 제가성화론에서누누히강조했자만, 예사람이죽지않았으면새사람도없고, 새사람이없으면성화는아주멀고먼곳에있습니다. 새사람은산다는것은어떻게가능합니까? 옛사람은십자가에서죽고, 다시사신그리스도와연합하여사는것입니다. 7

8 그리고다시사신그리스도와연합하는것은, 예수님과똑같으신분인성령과연합하는것외엔 길이없습니다. 부활하신예수그리스도께서보내신예수님의영인성령과연합하는것입니다. 이것외에는길이없습니다. 새사람으로살아야한다. 로마서 6 : 8 만일우리가그리스도와함께죽었으면또한그와함께살 줄을믿노니 8 Now if we be dead with Christ, we believe that we shall also live with him: 옛사람이죽고부활하신그리스도가우리에게성령을보내주셔서다시태어난것이새사람입니다. 새사람은하늘에서오신둘째사람과똑같은인격을가지고있습니다. 둘째사람예수님의인격의 실존상황이무엇인지아십니까? 둘째사람이요새로운인류의시조이신마자막아담예수님은옛사람과타락한아담이물려준육이 없습니다. 우리가마지막아담예수님의후예로살아가는새사람이라고하는것은, 우리도마지막아담 예수님을따라옛사람이없고, 첫사람아담이물려준타락한성품인육에서해방된사람이라고 하는말입니다. 예수님은옛사람과육이없으시지만, 우리는예수님안에서옛사람은죽고육으로부터는옛사람의 죽음으로인해해방된사람입니다. 이것이창조시의하나님의형상이회복된모습입니다. 아담의후손인옛사람은죽고마지막아담의새로운후손입니다. 둘째사람의예수님의인격적실존상황은무엇입니까? 예수님은이것을아버지가내안에계셔나와아버지가하나가되었다고하십니다. 이성일위를 말합니다. 이것을예수님은이렇게말씀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4 : 10 나는아버지안에있고아버지는내안에계신것을 8

9 네가믿지아니하느냐내가너희에게이르는말이스스로하는것이아니라 아버지께서내안에계셔그의일을하시는것이라 예수님안에는아버지만살아계십니다. 하나님은예수님안에서당신이하시는일을보여 주십니다. 요한복음 5 : 20 아버지께서아들을사랑하사자기의행하시는것을다 아들에게보이시고또그보다더큰일을보이사너희로기이히여기게 하시리라 하나님은예수님안에서당신이하시는일을나타내십니다. 그래서예수님은당신을고소하던적들 앞이세아버지께서일하시니나도일한다고하십니다. 요한복음 5 : 17 예수께서저희에게이르시되내아버지께서이제까지 일하시니나도일한다하시매 요한복음 5 : 19 그러므로예수께서저희에게이르시되내가진실로 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아들이아버지의하시는일을보지않고는 아무것도스스로할수없나니아버지께서행하시는그것을아들도그와 같이행하느니라 바울사도는예수님을따라다음과같이고백합니다. 갈라디아서 2 : 20 내가그리스도와함께십자가에못박혔나니그런즉 이제는내가산것이아니요오직내안에그리스도께서사신것이라이제 내가육체가운데사는것은나를사랑하사나를위하여자기몸을버리신 하나님의아들을믿는믿음안에서사는것이라 그러면서 빌립보서 4 : 13 내게능력주시는자안에서내가모든것을할수 있느니라 새사람으로충만히살아가는것, 여기에우리의신앙생활의승리의비결이있습니다. 9

로마서 8:9-13 Exegesis 로마서 8:9-13 까지공부를하십시다 까지먼저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 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9] But ye are not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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