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 異本연구 1) 오세현 * 1. 머리말 2.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板本 3. 澤堂遺稿全集 과 澤堂遺稿刊餘 4. 筆寫本택당집의가치 5. 맺음말 초록 : 조선중기는사상적측면에서성리학이사회의지향으로설정되었지만, 여전히조선사회의많은부분에서는성리학이외의사상에대한거부감이크지않았다. 서인道統에대한공감과협찬을통해서인學統성립에큰역할을했던李植역시문장으로입신하고출세했던문장가라는점에서조선중기사상적스펙트럼의다양성을보였던인물이다. 그러한이식의다양한사상적면모를확인할수있는자료가규장각에소장되어있는필사본문집 澤堂遺稿全集 과 澤堂遺稿刊餘 이다. 택당유고전집 과 택당유고간여 는기존학계에서이식의면모를확인하기위해전적으로의존하던목판본 택당집 과비교해볼때정치적, 사상적, 자료적측면에서중요한가치를지닌다. 핵심어 : 李植, 宋時烈, 澤堂集, 澤堂遺稿全集, 澤堂遺稿刊餘 * 서울대학교규장각한국학연구원선임연구원. 157

2 158 奎章閣 머리말 澤堂李植 ( ) 은조선중기를대표하는文章家중의한사람이다. 1) 1) 조선전기이후문장의역할과가치에대한사회적공감대가작용하던조선중기에활동했기때문에이식의문장력은개인적감성의차원을넘어서사회적가치의차원으로그의미가확대 발현되었다. 특히임진왜란과병자호란이라는明 淸교체의국제질서재편과정에서對明義理論을추구했던제후국조선의위상과존재를위한外交의분야에서더욱빛을발했다. 이식에대해서는비교적이른시기부터학계의관심이집중되었는데, 대부분시문과관련한文章論에주목했다. 성리학에바탕한보수적학문정신을바탕으로韓 愈 歐陽脩와같이道를담는문장을쓸것을주장한道文一致를강조했다는연구 2)2) 와이식이崔鳴吉 張維와달리陽明學과같이성리학이외의사상들을힘써배척한것은중세사회의봉건성을공고히하려는지배층의과장된위기감에서나온허위의식이었다는지적도있었다. 3) 3) 앞의두논문이이식을반동적 보수적이며체제옹호적성격으로규정한것에반대하며이식은체제내에속하는양반관료로서의일정한제약성을지니는동시에異端까지도포함한사상적자유를추구했다는연구도있다. 4) 4) 한편이식의문학론을古文의正宗이며館閣體의모범이라고평가하기도했으며, 5) 5) 이식이唐詩에근본을두고있는동시에宋詩의장점도수용했다는연구도있다. 6) 6) 또한이식이양명학을비판했는데, 특히양명학의과격한분파 1) 李植의본관은德水, 자는汝固, 호는澤堂이다. 좌의정을지냈던容齋李荇의玄孫이다. 부친은李安性, 어머니는尹玉의딸茂松尹氏이다. 宋時烈, 宋子大全 권203 澤堂李公諡狀 2) 朴永浩, 1989 澤堂의學問的態度와文論의性格, 韓國學論集 15. 3) 禹應順, 1989 李植의文學論硏究, 韓國漢文學硏究 12. 4) 張源哲, 1990 澤堂李植의文學論再考, 語文論集. 5) 李漢佑, 1997 澤堂文學論의特徵과文學史的意義, 東洋漢文學硏究 11집 ; 2004 澤堂李植古文硏究 韓國思想과文化 24. 6) 金德秀, 2003 澤堂李植의詩世界, 韓國漢詩硏究 11.

3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59 인양명좌파를최초로비판했다는지적도있다. 7) 7) 이와같이이식에대한기존의연구들은대부분文學論과文學史의관점에초점을맞추고있다. 이식의탁월한문장력과조정에서의주된활동무대가文翰의분야였기때문일것이다. 그러나文勝한文人과理勝한學人으로그사람의대체적인성향을구분할수있을지라도그러한문장가 ( 문인 ) 와도학자 ( 학인 ) 의구분은어디까지나상대적인것일뿐그구분의경계는명확하지않다. 이식역시文衡을역임하며古文論을추종했던조선중기의많은문장가들과유사한모습을보였지만, 동시에성리학의정통성을강조하며서인의학문적정통성특히이이와김장생의학문에대한추종과그道統論의확립에적극적인역할을통해서인의학문적결집을도모했다. 8) 8) 그런데이식에대한기존의다양한연구들은대부분 1674 년 ( 顯宗 15) 木板으로간행되었던 澤堂集 에온전히의존해왔다. 그런데宋時烈에의해편집된간행본 택당집 은이식이남긴글의전체를수록하지못하고있다. 또한간행본에수록되지못한이식의글상당수가현재규장각에筆寫本의형태로소장되어있다. 본고는이점에대해주목하고자한다. 목판본 澤堂集 이외에규장각에소장된필사본자료의존재에대해서는국문학계의몇몇선행연구에의해이미소개되었다. 9) 9) 그러나아직이자료들의전체적인구성과현황은물론간행본과의관계등에대해서는전모가밝혀지지않았고, 이를토대로한학계의연구역시아직은미진하다. 또한앞서지적했듯이이식이남겨놓은시문들은문학론에대한언급만존재하는것이아니라당시조선중기사회를이해하는더욱폭넓은시야를제공해주는역사적의미가있다. 특히성리학의정착과확산에기초한사상적지평의변화과정을더욱세밀하게파악하 7) 강명관, 2003 澤堂李植散文批評의재검토, 漢文學報 8. 8) 오세현, 2007 澤堂李植의文學論과道統意識, 조선시대문화사 ( 하 ): 시대정신과인간의대응 일지사. 9) 장유승, 2005 최고( 最古 ) 의 관동별곡( 關東別曲 ), 문헌과해석 32; 金德秀, 2006 澤堂李植의漢詩論과 澤風堂批解 硏究, 한국학중앙연구원박사학위논문, 2-3면.

4 160 奎章閣 44 는데매우중요한글들이편집자에의해의도적으로배제되었을가능성이농후다. 이는성리학의도통이정립되는과정에서저자의다양한사상적면모가어느특정 한방향으로만고착화될수있었음을말해주는것이기도하다. 2.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板本 이식은생전에자신의글들을原集과續集으로직접편집해두었고, 10) 10) 이시문을토대로하여이식死後본격적인 택당집 의편찬이진행되었다. 이식의셋째아들李端夏 ( ) 는부친이돌아간이후스승宋時烈에게부친의문집編次와刪定을부탁했고, 송시열은 1667 년이전부터이단하와빈번하게편지를주고받으며이식의문집편찬에참여했다. 11) 11) 1674 년송시열이주도하여처음으로간행된 택당집 은原集 10권, 續集 6권, 別集 18권으로총 34권이었다. 12) 12) 앞서지적했던것처럼이중원집 10권과속집 4 권은이식이생전에편집해두었던것인반면속집 2권은金壽恒이 1637 년이후에작성된詩를선별한것이고, 별집 18권은원집에포함되지못했던글들을대상으로송시열이직접선별작업을거쳐편집한것이다. 13) 13) 그러므로 택당집 初刊本의전체분량중저자가직접편집한것은전체의 1/3 에지나지않고나머지 2/3 10) 이식이從叔父李安訥 ( ) 의挽詞를 1637년여름에지었는데, 이만사를지은이후에는더이상자신의문집을편집하지않았다. 李植, 澤堂先生集 卷 6 從叔父東岳先生挽詞. 公於丁丑亂後, 自選詩稿, 東岳挽, 是丁丑夏作而取入卷末, 此後不復加選. 11) 宋時烈, 宋子大全 권48 答李季周- 丁未七月二十七日. 先集樣子, 謹聞命矣. 송자대전 권48-권50은모두이식의아들李端夏와송시열이주고받은편지 177편으로구성되어있는데, 여기에는이식의문집편찬과관련된내용이상당수확인된다. 12) 택당집 간행의실무는전라도관찰사李東稷이도맡아주관했고, 송시열의동생宋時杰이南平의수령으로있으면서일처리를도왔다. 13) 李植, 澤堂先生集 澤堂先生集序 ( 宋時烈撰 ) 遂編摩成帙 摠三十四編 其詩文十編 續集詩四編 則竝公所自選而略有精粗之別者也 又詩二編 則丁丑後所作 而文谷金相公壽恒所選也 別集文十八編 卽余就餘裔而所續選者也

5 15) 16) 17)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61 에해당하는분량은대부분송시열의손을거쳐편찬되었다. 14) 14) 당연히초간본 택당집 에는송시열의생각과의중이강하게반영되어있다. 규장각에는이초간본이몇종류소장되어있다. 奎 6553, 奎 7710, 奎 7711 은모두동일한초간본으로이중에서奎 6553 은현재학계에서이식에대한연구자 료로활용하고있는한국문집총간 88 호 택당선생집 의영인저본이기도하다. 15) 현재이초간본은규장각외에도국립중앙도서관, 장서각, 성균관대학교도서관등다수의기관에소장되어있다. 택당집 초간본이간행된이후점차시간이지나면서판목이닳아글자의획 이훼손되자이식의증손자李箕鎭 ( ) 은 택당집 의改刊을기획했다. 16) 이기진은송시열의수제자였던權尙夏의문인이었고, 김수항의아들金昌業과사돈을맺었으며, 손자李澤模가兪拓基의손녀와혼인하는등老論의중추적역할 을하던가문들과중첩되는인맥을다졌던노론의핵심인물중한사람이었다. 17) 많은이들이원했던지방수령인평양감사에부임한이기진은경제적여건이마련되자 택당집 의개간을진행했다. 이기진이지은 택당집 의重刊발문을통해당시의정황을살펴볼수있다. 14) 김문식, 2002 이식의문집, 택당집, 문헌과해석 20, 149면 < 표 1> 택당집 의권별목차 참조. 15) 이중 < 奎 7710> 과 < 奎 7711> 은別集卷 17-18(1 冊 ) 이모두후대에필사되어보충된것이고또한각책의겉표지오른편하단에 春坊藏 이라고찍혀있는것으로보아世子侍講院에서소장하고있었던것으로추정된다. 16) 이기진은이미 1734년에이식의年譜를간행하기도했다. 17) 이기진은 1721년 ( 景宗 1) 司諫院獻納으로있을때, 王世弟로책봉되었던延仍君 ( 영조 ) 에대해나쁜말을퍼뜨렸다며少論柳鳳輝의처벌을주장하다가辛壬士禍때파직되는등老論으로서의당색을명확히했다. 이처럼이식의후손들이노론과밀접한연관을보였던것은이미이단하가송시열과맺고있었던깊은인연은물론이후이단하가딸을송시열의손자宋晦錫과혼인시킨것으로도확인할수있다. 또한이기진과같은항렬로이단하의손자李謙鎭은金昌業과사돈을맺었고, 이기진의고모덕수이씨는김수항의조카金昌肅과혼인했다. 이처럼이식의후손들은송시열 김수항가문과중첩되는婚脈을통해노론의중추가문으로활동했다.

6 162 奎章閣 44 이상 택당선생집 은시문이모두 34편이다. 문집을가려뽑고편집한전말은尤庵宋文正公 ( 송시열 ) 이지은서문에잘기록되어있다. 이미公道로간행한것이기에자손들이관여할수없었으며, 지금그판목은全州府에있다. 그런데판목을만든지 74 년이나되어자획이문드러진데가많고더러는읽을수없어사림들이모두병통으로여겼다. 마침小子 ( 이기진 ) 가평양부윤이되어월급을덜어목재를모으고필사를잘하여改刊했으며, 拾遺 2편을첨부했다. 그중하나는敎書로서刊餘稿에있던것이다. 先仲父인文敬公 ( 李畬 ) 이직접기록한懸註에 이교서는명작이지만家本에는빠져있다. 뒤에얻었으므로간행에포함되지못했는데, 후일拾遺를간행할때에는포함시키는것이좋겠다. 라고했다. 이는반드시당시의공론에따라말한것이다. 나머지하나는예서를논한것으로渼湖의재상兪拓基집안에서구한것이다. 完城崔鳴吉집안의편지첩에서나왔는데, 東平尉鄭載崙공이기록한것이다. 간행본에포함되지않은시문은매우많다. 그렇지만이두편은선배들이칭찬한것이므로이를취해편말에續刊하고그일의전말을기록한다. 板本은지금南漢山城으로옮겨두었다. 18) 18) 위의글에서이기진은重刊本 택당집 의간행경위를자세히서술하고있다. 全州府에보관되어있는초간본의판목과는별도로판목전체를새로이구비했다는것과함께기본적인체제는초간본과크게달라지지않았음을언급했다. 단지 拾遺 라는항목을끝부분에덧붙이고, 張維에게내린교서인 敎新豐君張維書 와昭顯世子의喪을치를때崔鳴吉과喪禮에관해논한글인 昭顯世子喪時與崔完城 - 鳴吉 - 論禮書 2편의글을추가했음을밝혔다. 규장각에소장된 澤堂先生集 ( 奎 4343) 이바로그중간본이다. 중간본의발문을작성한이기진은중간본의간행내력을설명하며매우중요한사실을지적하고있다. 그것은바로간행본에포함되지않은이식의시문들이 刊餘稿 에수록되어있고그양이매우많다는사실이다. 초간본에수록되지못했다가중간본에포함된 2편의글이바로 간여고 에수록되어있었던것처럼 간여고 에는간행본에수록되지않은이식의시문이상당히많이수록되어있었다. 간여고 라는이름자체에서도그내용을짐작할수있듯이간행본에수록되지못한글들을수합한간여본의존재는실질적으로간행을주도했던송시열과밀접한연관 18) 李箕鎭, 牧谷集 권7 澤堂先生集重刊跋 ; 李植, 澤堂先生集 ( 重刊本, 奎 4343) 澤堂先生集跋文 (1747년李箕鎭撰 )

7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63 을갖고있다. 이간여본에대해서는다음장에서더욱심도있게다루고자한다. 택당집 은중간본이후한번더간행되었다. 규장각에소장되어있는三刊本 택당선생집 ( 奎 4928) 의卷首에수록된 澤堂集赤裳山城藏板記 에그내력이기록되어있다. 19) 19) 초간본과중간본에수록되지않은이글은이식의증손李翼鎭 (1703-?) 이茂朱府使로재직하면서택당집의판목을적상산사고의수호사찰인安國寺에보관하게된내력을기록한글이다. 20) 20) 이글을통해본다면전주에있던 택당집 의초간본판목과평양에있던중간본판목모두를적상산사고부근에있던안국사로이관하고별도의書閣을마련하여보관했음을알수있다. 21) 21) 삼간본 택당집 에는중간본에비해몇편의글이추가되었다. 우선간행내력을기록한 택당집적상산성장판기 와함께 冊板置簿 가卷首에수록되어있다. 책판치부 에는적상산성안국사에보관된판목이원집 10 編, 속집 6편, 별집 18편에서문과총목차, 부록을합하여총 627 판이며成造監官金振聲, 木手金大晋, 補板刻手朴英大와승려端一등 택당집 의간행에참여한사람들의명단이기록되었다. 그리고원집권10 의마지막다음에 澤堂先生集附錄 이라는항목을설정하고, 3편의새로운글을追錄했다. 22) 22) 또한중간본에서새로이추가되었던 교신풍군장유서 는別集권1의끝에 敎靖社功臣新豊君張維書 라는이름으로수록되었다. 역시중간본에추록되었던 소현세자상시여최완성- 명길 -논예서 는 與崔完城論禮 19) 李植, 澤堂先生集 ( 追刻本, 奎 4928) 澤堂集赤裳山城藏板記 (1764년李翼鎭撰 ). 이 三刊本 에대해追刻本, 補刻本등의다양한이름이사용되고있는데, 초간본과중간본에이어 3번째로간행되었다는시간적순서의의미를부각하여 三刊本 ( 세번째간행본 ) 이라부르고자한다. 20) 李翼鎭은 택당집 중간본을간행한李箕鎭의사촌이며, 金令行 ( ) 의사위이다. 김영행은본관이安東이고김수항의아들인金昌翕의문인이다. 21) 이식의문집판목이적상산사고부근으로이관되었던것에는이식의생전활동과연관이있는것으로짐작된다. 이식은仁祖代적상산에성을수축하고적상산사고의수호사찰로護國寺의창건을건의해실행시켰다. 또한적상산사고가속해있는茂朱縣을茂朱府로승격시켜규모를키울것역시건의했었고, 이는이후顯宗代에실행되었다. 22) 3편의추록된글은李頤命이작성한 肅廟朝丙寅特命致祭文, 송시열이작성한 尤菴宋先生拜墓告文, 沂川書院請享時章甫疏略 이다.

8 164 奎章閣 44 書 - 昭顯世子喪時 라는이름으로別集권18 의끝에부록되었고, 바로다음에錦陽慰朴瀰에게보낸편지인 與錦陽慰論文書 가새로이추가되었다. 결국이익진이주도한 택당집 三刊本은중간본과마찬가지로초간본의체제를그대로따르면서일부훼손된판목을교정하고, 23) 23) 몇가지글들을새로이추가하는동시에새로이추가된글들은글의형식에따라분산재배치했음을알수있다. 그러므로 택당집 은초간본이후중간본과삼간본이등장하면서도전체적인구성과수록된글의내용에서는초간본과큰변화가없었음을알수있다. 현재학계에서이식을연구하며주로이초간본 택당집 에만의존하고있는것은어쩌면초간본의체재와구성이시간이지나도변하지않고그대로유지되었기때문일수도있다. 3. 澤堂遺稿全集 과 澤堂遺稿刊餘 현존하는문집의상당수는간행본아니면필사본의두가지형태중하나로남아있고, 두가지가모두남아있는경우일반적으로稿本의성격을지닌필사본보다편집과정을거쳐정리된간행본을영인하여학술자료로활용하고있다. 그이유는고본중에는간행을위한자료집으로서의성격이강해내용의정리와편집에서未完인경우가다수존재하기때문일것이다. 본고에서다루고있는 택당집 역시그러한경우라고하겠다. 그런데고본의내용전체가간행본에실리지않을수있다는것에문제가있다. 실제로일부고본문집이간행되는과정에서상당수의내용이탈락되고간행되었다는사실을감안하면간행본문집에수록된내용은편집자의주관적성향이강하게반영될수있다는점에주목해야한다. 24) 24) 이와관련해간행본 택당집 과연관 23) 三刊本에서추가된판목은이전의초간본판목에비해크기가커서쉽게구별이된다. 24) 이러한사실에기초해원고본문집과간행본문집의차이에주목해조선후기간행본문집의편집경향을고찰한연구가주목된다. 김수진, 2013, 朝鮮後期刊本文集의編輯傾

9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65 된중요한자료인 澤堂遺稿全集 을살펴보고자한다. 25) 25) 규장각에소장되어있는필사본 택당유고전집 ( 古 A) 에는초간본 택당집 의간행을주도했던이식의아들李端夏가 1658년지은 山藏先稿全集後記事 가제2책 ( 目錄下 ) 의끝부분에실려있다. 26) 26) 先稿 ( 부친의유고 ) 가모두 26책이다.... 목록 1책, 詩稿가모두 7책이다. 편년에따라詩들을모았다. 癸卯年부터乙卯年까지가 1책이고,... 拾遺 1책은甲寅年 (1614, 父親喪 ) 과무인년 (1638, 母親喪 ) 두해동안喪을치르던해이다. 戊申年, 己酉年, 戊午年 3 년의詩稿는집안의화재로인해없어졌기에모두빠졌다. 文稿는모두 9책인데, 文을모아종류에따라나누었다. 表箋 ( 啓文을덧붙임 ), 敎書, 冊問, 27) 27) 不允批答, 奏文, 咨文, 呈文, 檄文, 揭帖, 國書가 1책이다.... 序, 引, 跋, 記가 1책이고, 說, 傳 ( 錄記事를덧붙임 ), 箴, 銘, 贊, 頌, 賦 ( 辭를덧붙임 ), 祭文, 上樑文, 募緣文, 策問이 1책이다. 別稿는모두 9책인데, 自誌, 序後雜錄, 28) 28) 遺戒, 家誡, 祭式이 1책이고, 雜著가 1책이고, 啓山志, 澤風, 杆城志, 沂川書院志가 1책이고, 德水李氏世系列傳이 1책이고, 字訓이 1책이고, 經筵 向 : 규장각소장자료를중심으로 奎章閣 42. 이글에서는규장각에소장된李植의 澤堂先生集 과 澤堂先生遺稿, 李頤命의 疎齋集 과 疎齋先生集, 申靖夏의 恕菴集 과 私稿, 趙龜命의 東谿集 과 乾川藁, 李胤永의 丹陵山人遺集 과 丹陵遺稿, 趙文命의 鶴巖集 과 鶴巖稿 를비교하여조선후기필사본이간행되는과정에서추론할수있는편집경향을밝혀냈다. 25) 澤堂遺稿全集 의표제는 澤堂先生集 이고, 卷首題는 澤堂遺稿 ( 본문 2책, 6책 ), 澤堂詩稿 ( 본문 3책 ), 澤堂集 ( 본문 4책 ), 澤堂詩稿拾遺 ( 본문 7책 ), 澤堂文稿 ( 본문 8책-17책 ), 澤堂別稿 ( 본문 18책 ) 로다양하고, 권수제가없는경우 ( 본문 5책, 19-23책 ) 도있다. 版心題는 澤堂集 이다. 그러므로그동안에는 澤堂先生集 또는 澤堂先生遺稿 라고불러왔는데, 2014년초반규장각에서영인본을간행하며수록한해제에서는전반적인사항을고려하여 澤堂遺稿全集 으로부를것을제안했다. 이에앞으로이필사본에대해서는 澤堂遺稿全集 이라는이름을사용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여겨진다. 김대중, 2014 전환기의지식인택당 ( 澤堂 ) 이식 ( 李植 ) 과 택당유고전집 ( 澤堂遺稿全集 ), 澤堂遺稿全集, 규장각한국학연구원. 26) 기존연구에서는 택당유고전집 을이식의아들이단하가정리한親筆稿本으로추정했다. 장유승, 2005 앞의논문, 204면 ; 김미정, 2013 飜關東別曲歌再論, 語文學 120, 207면. 27) 問 이 文 의誤字라는교정사항이欄外에보인다. 28) 본문에는 叙後雜錄 으로되어있다.

10 166 奎章閣 44 日記, 西行日記, 分朝日記, 圍城日記가 1책이고, 科詩, 科表, 書疑, 經義가 1책이고, 雜錄이 1책이고, 年譜가 1책이다. 29) 29) 目錄과詩稿, 文稿, 別稿의형식으로이루어진총 26책의전반적인체제를언급하고있다. 그런데현존하는규장각소장 택당유고전집 은모두 22책이며이안에는목록집이 2책포함되어있기때문에이단하가언급하고있는체제와는상당히많은부분에서차이가발생한다. 30) 30) 그러므로규장각소장 택당유고전집 은이단하가직접편찬한手稿本은아닐가능성이있음에도불구하고간행본 택당집 에포함되지않은매우많은글들을수록하고있다는점에서간행본에의존했던학계의주목을요하는자료임에는틀림이없다.(< 표 1> 참조 ) 이단하는앞서언급했던인용문의끝부분에서부친의문집을직접편집하게된내력을언급하면서자신의큰형李冕夏 ( ) 의遺囑을강조했다. 이면하는부친이식이죽은다음해병으로인해짧은생을마감했는데, 부친의상을치르는중간에동생이단하에게다음과같은당부를남겼다. 난리를겪는와중에부친의글이상자안에정리되지않은채쌓여있으니마땅히 1질을바로잡아고쳐베껴두고, 비록부친의유명으로인해문집을간행하지는못하더라도우리들이볼수있도록비록한두마디의짧은글이라도누락해서는안된다. 두건을베껴서하나는집안에보관하고또하나는깊은산중에보관해두어후인들로하여금볼수있도록해야한다. 혹시라도공정한마음과밝은눈을가진사람이이문집은후세에전하지않을수없다하여公道로간행한다면자손들이관여할수없다. 만일취하고버릴수없다면그것이과연先君께서직접말씀하신뜻이겠는가. 31) 31) 29) 李端夏, 山藏先稿全集後記事 澤堂遺稿全集. 30) 우선詩稿의 1책이결본이고, 文稿에서도 8책과 9책이결본이며, 別稿 4책, 5책, 7책도결본이다. 단순히이부분들을결본으로간주한다하더라도현재규장각에소장된 택당유고잔집 은이단하가언급한부분과큰차이가있다. 택당유고전집 은목록이 3책 ( 目錄中은결본 ) 으로구성이되어있다. 목록이 1책이라고했던이단하의언급과다르다. 그리고별고에서이단하가언급하지않은 實錄攷抄 가별집 1책으로편제되어있다. 31) 李端夏, 山藏先稿全集後記事 澤堂遺稿全集 目錄下.

11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67 택당유고전집 이자신의글을간행하지말것을당부한이식의遺命과그럼에도불구하고후세에전하고싶었던맏아들이면하의유촉에의한결과물이었음을짐작할수있다. 그런데여기서주목이되는것은간행본이등장하기이전에이단하가繕寫를담당했다는것과이식의글전체를모은전집 ( 先稿全集 ) 을山藏할때이미家藏을위한다른한본이존재하고있었다는것이다. 규장각에소장되어있는 택당유고전집 은간행본을준비하는과정에대한기록인이단하의글이수록되어있기는하지만목록에오류가있다는점, 이단하사후에수록된글이있다는점등으로미루어보면이단하가처음집성한자료를토대로후대에누군가가수정하거나보완한것으로짐작된다. 32) 32) 그렇지만여전히간행본 택당집 이등장하기이전의전체적인규모와체재를짐작할수있게해주는자료적가치가있음은물론이다. 규장각에는 택당유고전집 과유사한성격을지닌자료가또하나소장되어있는데, 그것은 澤堂遺稿刊餘 이다. 필사본 택당유고간여 ( 古 Aa) 는모두 10책이었으나현재는시를수록했을것으로추정되는제2 책이결락되어 9책만이남아있다. 33) 33) 서문과발문이전혀없어편찬경위를자세히알수는없지만, 책의이름이유고를간행하고남은나머지라는의미이기때문에간행본을제작한이후간행본에수록되지않은글들을모아놓은것임을짐작할수있다. 특히초간본이후중간과삼간을거치는과정에서간행본 택당집 의체제가거의그대로유지되었다는점에서 택당유고간여 는앞서언급했던 택당유고전집 과함께간행본이전과이후의先後를추정하는데에매우중요한자료이다. 택당유고간여 는단정한楷書體로正書한후에추가적으로수정작업을했던 32) 澤堂遺稿全集 의성립경위와체제및간본 택당집 과의관계등에대해서는김대중, 2014 앞의논문에상세하게정리되어있다. 33) 표제는 澤堂先生遺稿 이고, 권수제는 澤堂先生遺稿刊餘 이다. 그러므로앞서언급했던필사본 22책의 澤堂遺稿全集 과의혼동을피하고연관성을고려하여 澤堂遺稿刊餘 라부르고자한다. 또한이책은크게 刊餘詩稿 와 刊餘文稿 로구분이되어있고, 이중 간여시고 에해당하는 3책은 6권으로分卷되어있지만, 나머지는권의구분이없이글의종류에의해구분이되어있다.

12 168 奎章閣 44 흔적이곳곳에보인다. 우선글자를교정한籤紙가여러군데붙어있고, 수정해야할글자에청색혹은적색의먹으로직접교정한곳도확인된다. 또한간행본과의대조작업을거쳐수정사항을반영한기록도보이는데, 이미간행본에수록된글의경우에는제목위의欄外에 이미간행본에들어가있다 ( 已入刊本 ) 라고적혀있다. 이런사항들을고려해보면 택당유고간여 는초간본이간행되었던 1674 년이후에제작되었던것으로볼수있다. 또한앞서언급했던중간본의발문을지은이기진은李畬 ( ) 가懸註를직접기록했다고지적하고있기때문에 1718 년이전으로그시기를한정할수있을것이다. 이상의내용을종합해보면현존하지는않지만이단하가부친의글을모아繕寫했다는필사본이만들어진이후송시열의편집을거쳐 1674 년 택당집 초간본이등장했고, 이후어느시점엔가필사본 택당유고전집 ( 古 A) 이간본과의대조를거쳐등장했으며, 역시필사본 택당유고간여 ( 古 Aa) 가등장했음을짐작할수있을것이다. 이처럼간행본과두가지의필사본자료들은서로긴밀한연관성을지니는존재들로이식의다양하고풍부한문학과사상의업적을확인하기위해상호보완적인관계에놓여있다. 34) 34) 4. 筆寫本택당집의가치 1) 정치적측면 송시열은초간본 택당집 의간행을준비하는과정에서이식의아들이자자신 34) 결본의여부와관계없이 택당유고전집 에수록되지않았지만 택당유고간여 에는실려있는자료들이여럿확인된다. 예를들어 택당유고전집 의제12책에는간행본에수록된것과간행본에서누락된碑銘들이수록되어있는데, 同知中樞府事房公墓碑銘, 洪監司關西碑草半藁, 宣敎郞閔君墓表 의 3편은오직 택당유고간여 에만실려있다. 반대로 택당유고간여 와간행본 택당집 에는수록되지않고오직 택당유고전집 에만수록되어있는글도상당수존재한다. 대표적인것이宣祖實錄에서이식과관련된자료를발췌한別集제1의 實錄攷抄 와이식의연보를기록한별집제3의 先父君年譜 등이다.

13 38)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69 의제자였던이단하와매우빈번하게연락을주고받으며간행에대한의견을교환 했다. 특히수록작품의선정과관련한刪削의문제에관해적극적인의견을개진 했다. 다음의글은그러한송시열의모습을보여주는글이다. 先大人 ( 李植 ) 의문집을간행하는일에대해또한이미들었네. 첫번째일은당초에泌川 ( 朴彝敍 ) 의墓碑銘중자손들을열거한곳이한때의논의를주도하는자들에의해크게공격받는것이되니반드시이부분을삭제해없앤후에간행본에넣어야할것이네.... 碑誌 1책은당초에충청도관찰사에게보내지않아서지금간행본이全集이되지못했네. 비록전집이되지못하더라도이미간행한것을먼저인쇄하여반포하는것은어떤가? 35) 35) 초간본이간행되기직전인 1673 년간행을준비하던이단하에게보낸송시열의편지다. 여기서송시열이언급한묘비명은泌川朴彝敍 ( ) 를위해이식이지은것으로, 박이서의아들朴노 ( 竹 + 魯 ) 의요청에의한것이었다. 36) 36) 大北勢力의일방적인정국운영에의해정치적입지가불안했던광해군대초반이제막정계에진출했던이식은당시吏曹參判이었던박이서와修撰이었던박노의후원을받았던인연이있었기에박노의요청에응했던것이다. 그런데박이서는宣祖代부터南以恭, 金藎國등과함께小北의일원으로활동했 고, 37) 37) 광해군조정에서도大北의柳希奮, 朴承宗과도교분이두터운인물이었다. 38) 그리고결정적으로박이서는廢母論에도참여했다. 39) 39) 이러한박이서의묘도문자에 35) 宋時烈, 宋子大全 권48 答李季周- 癸丑十一月二十五日 36) 박노는광해군초반修撰으로재직하면서이웃에살던이식을찾아가친분을맺기시작하면서이후서로의교분이깊어졌다. 이후박노는직접吏曹에이식을추천하기도했고, 書筵에서오래전부터마땅한講官을얻지못했는데, 이식은公道에입각해서등용해야한다 며이식을여러차례의망하기도했으며, 이후廢母論이제기되었을때폐모론을반박하는상소를함께준비하기도했다. 李植, 택당선생별집 권17 敍後雜錄 說書赴召 37) 박이서는국법을어기고자신의당파만을비호한다는지적과함께본래柳永慶의餘黨이라는지적을받았다. 光海君日記 광해군 7년 7월 8일. 38) 李植, 택당선생별집 권7 吏曹參判泌川朴公墓碑銘幷序. 文密兩家, 本平素親友. 39) 光海君日記 광해군 10년 1월 4일.

14 170 奎章閣 44 대해송시열은그의후손들을거론하는부분에대해대대적인산삭을주장했던것이다. 40) 40) 글의내용에대한문제를넘어정치적인이유로인해글자체를간행본에수록하지않는사례도빈번하게확인할수있다. 택당집 과 택당유고전집 에는없고 택당유고간여 에만수록된자료중에洪進 ( ) 의행장인 唐興府院君洪公行狀 이있다. 41) 41) 택당집 原集에는홍진의묘지명이실려있는데, 앞서지적했던것처럼간행본의원집은저자인이식이생전에미리편집해두었던부분이라간행본을준비한송시열의의중이개입할여지가없는부분이라는점이그이유로짐작된다. 홍진의행장이간행본에누락된이유는이미묘지명이있어서이기도하겠지만, 홍진의정치적성향때문이라는추정이가능하다. 우선홍진의부친洪仁祐 ( ) 는南彦經의처남으로徐敬德의문하에서공부했으며, 盧守愼 許曄등과친분이깊었던인물이다. 특히남언경과함께서경덕의학문을계승하면서불교와노장철학을비롯해陽明學에대한관심을다양하게피력했던인물이다. 42) 42) 당색과학문적측면에서송시열과는상반된입장에있었 40) 현재박이서에대한묘비명은간행본 택당집 과필사본 택당유고전집 에모두수록되어있고내용역시동일하며, 박이서의후손에대해서도상당한분량으로기술되어있다. 송시열의주장이반영된결과인지아니면송시열의주장이거부된것인지를확인할수는없다. 송시열의산삭주장이받아들여지지않았다면한가지추정할수있는근거는있다. 앞서지적했던것처럼이식이정계진출초반부터박이서부자에게도움을받았던것은물론광해군대초반대북세력의정치적탄압의성격이짙은癸丑獄事 (1613) 의위기에서박이서의도움이결정적역할을했다는것이다. 계축옥사당시역모의주모자로지목되었던沈友英의집을조사하는과정에서이식과주고받은편지들이발견되었다. 그런데이식은이미처형沈挺世가영창대군의외조부金悌男의사위였다는점에서옥사에직접적으로연루될위기에처해있었기에이식에게는매우위험한상황이었다. 이러한절체절명의위기에서이식을구해주었던인물이박이서였다. 당시동지의금부사였던박이서는이식의편지를몰래챙겨判義禁府事朴承宗을찾아가이식의구원을당부했고, 이로인해이식은직접적인화를면할수있었다. 李植, 택당선생별집 권17 敍後雜錄 41) 본제목은 贈大匡輔國崇祿大夫議政府領議政兼領經筵弘文館藝文館春秋館觀象監事世子師行忠勤貞亮効節恊策扈聖功臣輔國崇祿大夫唐興府院君兼判義禁府事知經筵事洪公行狀 이다. 42) 황광욱, 2002 洪仁祐와南彦經의陽明學이해에대한考察 : 徐敬德哲學과連繫性을중심으로, 韓國思想과文化 18.

15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71 음을짐작할수있다. 홍진역시송시열에게는반가운인물이아니었는데, 홍진의知己들의면모를살펴보면그이유를알수있다. 이식이언급했던홍진의지기는첫째가金應南 ( ) 이다. 김응남은 1583년병조판서李珥를탄핵한삼사의宋應漑, 許篈, 朴謹元등이유배될때그들과일당이라는혐의를받고제주목사로좌천되었던인물이다. 43) 43) 둘째는李誠中 ( ) 인데, 이성중은金孝元의친구로김효원과심의겸의대립이본격화될때김효원측의대표적인인물로지목되어서인의집중공격을받았던인물이다. 44) 44) 마지막으로는金孝元 ( ) 이다. 동서분당의핵심인물인김효원은홍진과교분이깊었을뿐만아니라동서분당시기에동인을비판하던반대여론에서항상둘을함께거론했었다. 45) 45) 결국홍진은송시열에게서인의학문적종주인이이를공척한정치적반대세력의핵심인물이었던동시에사상적으로도朱子性理學에순일하지못하다는비판을받았던것으로짐작된다. 그러한홍진의묘비문이 택당집 에수록된것도편치않을수있을텐데, 별집에묘비문보다더욱자세한홍진의행장을수록하는것이송시열에게는결코용납할수없었을것으로짐작해볼수있다. 이처럼간행본에수록되지못한채 택당유고간여 에만수록된각종묘도문자는洪柱世의부친洪靌 ( ) 의행장을비롯해 41편이더존재한다. 46) 46) 송시열이초간본의 택당별집 을편집하며가장많은비중으로채택했던것이묘도문자이다. 총 18권의별집중권6-10 에해당하는 5권이묘도문자이기때문이다. 주인공을칭송할수밖에없는묘도문자의특성으로인해송시열의정치적판단기준이 43) 宋應漑등이李珥와成渾등을공척했을때金應南과洪進역시이들의논의에함께있었다. 宣祖實錄 宣祖 16년 8월 11일. 44) 이성중은김효원과심의겸의대립이후김효원측인물로지목되어논핵을받고鐵山郡守로좌천되기도했다. 宣祖實錄 宣祖 9년 3월 3일. 45) 宣祖實錄 宣祖 16년 9월 6일. 46) 택당유고간여 에수록된묘도문자의주인공들이모두송시열에의해정치적 학문적으로배척되었던인물들은아니다. 대부분의경우는사회적저명도가낮은인물이라는점에서수록우선순위에서밀린것으로짐작이된다.

16 172 奎章閣 44 간행본수록여부를좌우하는결정적요인으로작용했을것이다. 그러므로현재학계에서연구의주된자료로활용하고있는 택당집 은간행주체라고할수있는송시열의정치적지향이매우강하게반영되어있다는점을감안해야할것이다. 이는앞서살펴보았던것처럼정작이식본인은당시에북인이나남인들과도일정정도의친분을유지하고있었다는점에서주의를요하는대목이다. 2) 사상적측면이식이살았던 16세기후반과 17세기전반의조선사회는성리학에대한학문적이해의진전을바탕으로사회의여러측면에서이를시행하려는노력들이시도되고있었다. 서인과남인의여러성리학자들이다양한禮書를간행하여그동안미진했던성리학의생활화를무엇보다먼저실천하려했던것도그러한맥락에서이해할수있다. 그러다보니기존의생활방식을그대로고수하려는생각과성리학에입각한새로운생활방식을실천하려는생각들이충돌하는일이발생할수밖에없었는데, 이는단순히생활방식의문제만이아니라그러한생활방식안에자리한생각의차이가근본적원인이었다. 성리학이이단비판을통해배타적사상체계를구현했던이유와북송대기득권으로자리했던불교와도교의사회적폐단을거론하면서진행되었던것이밀접하게연관되어있었던것처럼조선중기성리학의사회적위상은이상과현실에서상당한괴리가있었다. 47) 47) 그것은이황과이이처럼성리학의절대우위를강조했던일부사대부를제외하고는다수의사대부들이불교와도교에대해큰거부감을보이지않았다는것을의미한다. 이식과함께조선중기문장사대가의일원이었던申欽 ( ) 과張維 ( ) 가보여준불교와도교에대한포용적태도가그시대에특이한사례가아니었다는것으로도알수있다. 48) 48) 이식은그러한조선중기에오직성리학에의한새로운사회편제를지향했던 47) 오세현, 2012 조선중기性理學의위상과谿谷張維 ( ) 의사상적면모, 한국사연구 156, 86-87면. 48) 오세현, 2013 조선중기의 斯文 과文章四大家,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면.

17 50)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73 독특한인물이라고할수있다. 특히이식은이황과이이처럼성리학의학문적심화에만전념했던도학자가아니라문장을통해입신한문장가였다는점에서도더욱이례적인경우라할것이다. 이식은성리학의道統에대한의식이남달랐는데, 도통의식에기반한서인도통의확립에많은기여를했다. 송시열은이러한이식의면모를모두어려서부터四書와六經을근본으로하고程朱의책을공부했으며특히 性理大全 에전념했기때문이라고강조했다. 49) 49) 실제로이식은신흠 장유와달리성리학의엄격한기준을누구보다충실히따 르려고했던인물이고그러한자신의생각을사회에널리확산시키려노력했다. 50) 성리학에충실했던이식의불교와도교에대한해박한인식을보여주는자료가바로필사본 택당유고간여 이다. 51) 51) 이식은불교와도교가왜문제인지를그이론적인측면에서접근하며비판하려는모습을다양한글로남겨놓았다. 성리학에의한사회편제를지향하며불교와도교가누려왔던오래된기득권과사회저층에까지깊이침투해있는불교와도교의영향력을비판하기위해서는우선불교와도교에대한사상적검증이있어야했기때문이다. 그런데송시열은가능한그러한언급들을간행본에서원초적으로배제하려고했던듯하다. 택당유고간여 에수록된불교와도교에대한이식의해박한이해는여러글에서확인이된다. 52) 52) 특히불교와도교의이론에대한이식의사상적언급은 雜錄 에매우다양하게피력되어있다. 도교와불교의말은이치와믿음이같지않아서本原에서잘못되었을뿐만아니라文字와名義에서도이미어긋나서그논의가더욱背馳된다. 老子의뜻은대개自然을道로삼고, 有爲를덕으로삼아, 喣濡愛戀을仁으로여기고, 禁制하고함부로처단하는 49) 宋時烈, 宋子大全 권138 澤堂集序. 50) 오세현, 2007 앞의논문. 51) 택당유고전집 에도이식의불교와도교에대한지극한관심을확인할수있는자료들이수록되어있다. 김대중, 2014 앞의논문, 29-31면. 52) 선행연구에서이미지적했듯이서산대사의문집과비문에대한글인 淸虛集序 와 李相國所撰淸虛堂碑陰記 가간행본에누락되고필사본에만실려있다. 김수진, 2013, 앞의논문.

18 174 奎章閣 44 것을義로여기며, 拘牽屈拗를禮로여기고, 機詐譎 를智로여기기때문에그말이道를잃은후에야德이되고, 仁을잃은후에야義가된다고한다. 불교는戒律을禮法에비유하고定을誠正에비유하며慧를窮格에비유하니이른바이치에가깝고老子의크게잘못됨에는이르지않는다하겠다. 그러나戒, 慧, 定은자신의몸을사사로이하는도구이니, 君臣도없고父子도없는것이다. 53) 53) 도교에비하면불교의이론이유교에더욱가까운부분이있다며호의를보였지만역시불교의 無父無君 을지적하며함께비판하고있다. 이식이불교와도교에대해일정부분호의적인견해를피력한것이송시열에의해삭제되었을가능성이있는것처럼호의적이지는않다하더라도불교와도교에대한언급자체가문제로여겨졌을가능성은충분히있다. 그중불교에대한언급자체를송시열이더욱경계하고있었음을짐작할수있는단서가있다. 그것은서인의학문적종주였던李珥의入山出家문제였다. 인조반정이후정권을잡았던서인이무엇보다우선적으로추진했던일이서인의학문적정통성을세우는일이었고그일의핵심에는이이와성혼의文廟從祀가있었다. 54) 54) 서인들이강력하게주장했던이이와성혼의문묘종사는무수한반대에부딪혔는데국왕의불가결정이전에우선남인들의반대논의에직면했다. 당시이이의문묘종사를반대했던남인들의논의는이이의출가사실을가장결정적인반대의이유로제시했다. 55) 55) 이후이이의문묘종사가시행되는숙종초반까지이 이와입산출가는송시열을비롯한서인들의발목을잡는결정적문제가되었다. 56)56) 이식이활동하던시기에도이이가어린시절금강산에출가했었다는것을두고 논의가분분했는데, 특히쟁점이되었던부분은머리를깎았는지의여부였다. 이를 53) 李植, 澤堂遺稿刊餘 9책雜錄 54) 이이의문묘종사과정에대해서는金相五, 1980 黨爭史의立場에서본李珥의文廟從祀問題, 全北史學 4 참조. 55) 蔡振後를疏頭로하는남인계유생 60여명은이이의出家사실을강조하며문묘종사를반대했다. 仁祖實錄 인조 13년 (1635) 5월 11일. 56) 孝宗代는물론顯宗代에도남인들이주장한이이문묘종사반대논의는무엇보다入山出家를강조했다.

19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75 두고趙緯韓이張維에게그진위여부를묻자장유는비록이이의수제자인金長生이삭발의가능성을언급했지만, 그것은직접목격하고증언한것이아니라소문에의한것일뿐이고, 오히려金玄成과鄭以周가직접보고목격한것에의거해야한다며이이의삭발사실을부인했다. 57) 57) 서인의영수였던이이가불교에출가했던것이이후서인과남인의학문적순수성논쟁과정에서남인에의해문제로거론되었던것을감안하면장유의언급은삭발의사실을부인했다는의미를지니는것이다. 그런데송시열은이것을오히려문제로지적했다. 송시열은김장생에게공부를배우던도중이이가출가하여義菴이라는法名을사용했었다는일부의주장을반박할방법을묻는자리에서장유를비판했다. 58) 58) 송시열은장유가 谿谷漫筆 에서기록한이이의삭발에대한논의가오히려사람들에게이이가삭발한것으로오해하게만든다고비판하면서, 이이가사용했던의암이라는법명은 孟子 에서이른바義를모아서생기는것이다.( 集義所生 ) 라는것을취한것이고, 비록이이가불교의高明함을좋아했다하더라도공부한것이儒道인데어떻게형체를훼손할이치가있겠는가. 라며다소억지스럽게이이의삭발사실을부인하고자했다. 59) 59) 이이의수제자김장생이지적했던삭발의가능성을부정하는동시에이이와불교를연결하는논의자체를부정하려는모습이라고할수있다. 이처럼불교에대한논의자체를부정하고자했던송시열은불교에대한이식의언급자체가오히려사람들에게불교를알리는일이될수있다는생각을하게만들었던듯하다. 간행본 택당집 에수록되지못하고 택당유고간여 에존재하는 57) 張維, 谿谷集 漫筆 世傳栗谷剃髮者妄也 58) 이이의승려생활에대해金時讓은 율곡은 10여세에문장이이미성숙하여높은명망이있었다. 아버지가첩에게빠져서아버지사랑을받지못하였다. 중이되어정처없이떠도니, 법명을義菴이라고하였다. 중들이그를존경하여生佛이라고하면서竹兜子 ( 대나무로만든가마 ) 로어깨에메고다녔다. 나이 20세가되어서머리를기르고과거에응시하여... 라고했다. 金時讓, 涪溪記聞. 栗谷十餘歲, 文章已成有重名. 父惑於嬖妾, 不得於父. 出家雲遊, 禪號義菴. 緇徒尊之以爲生佛, 以竹兜子肩擔而行. 年二十長髮應擧... 59) 宋時烈, 宋子大全 권74 答金永叔- 乙丑四月二十七日

20 176 奎章閣 44 다양한불교와도교에관한글들은이식이보여주었던불교와도교에대해피력했 던다양한입론들이송시열에의해상당부분조정되었음을말해준다. 3) 사료적측면 택당유고간여 제8책은간행본 택당집 에수록되지않은 4가지의日記로구성되어있다. 첫번째 政院日記 는 1629 년 2월부터 7월까지承政院의承旨로재직하며기록한일기이다. 말미에는 1686 년송시열이기록한발문이있는데, 송시열이지적했던것처럼丁卯胡亂 (1627) 이후명과의사신왕래와玄方등일본과의사신왕래등외교사안에대한내용들이상세히기록되어있다. 承政院日記 에같은내용이중첩되어기록된것은당연한일이지만, 이식의 정원일기 에는승정원일기에없는내용들이있다. 그것은특정사안에대한이식의私見들이다 년 6월 7일기사에는몇몇신하들의관직임명에대한기록이있다. 呂爾徵이輔德이되고, 尹順之 ( ) 가特命으로禮曹正郞이되었는데, 60) 60) 이식은윤순지가예조정랑이되었다는기사다음에細註로다음과같이기록했다. 尹順之의아버지尹暄은軍法으로죽었는데, 임금께서윤순지가오랫동안侍從했기에특별히賻助하라명했었다. 일찍이沈命世에게 윤훤이법으로伏誅되었으니그아들이가엾다. 라고말하기도했다. 이때에이르러윤순지가銓郞의자리에親嫌으로인해상을끝마쳤어도復職이안되었다는말을듣게되어이러한명이있었던것이다. 61) 61) 윤순지의아버지尹暄 ( ) 은정묘호란당시평안도관찰사로재직하고있다가후금의군사와제대로된전투를치르지못하고후퇴하였다는죄명을받고江華에서梟首되었던인물이다. 부친은영의정을지낸尹斗壽이고, 형역시영의정을지낸尹昉이었으며, 조카尹新之는인조의고모貞惠翁主의남편이라는가문 60) 承政院日記 에는 6월 6일의기사에보인다. 61) 이식, 澤堂遺稿刊餘 8책 政院日記 1629년 6월 7일조.

21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77 배경을지녔음에도끝내형벌을면치못했을만큼당시의사안이위중했음을알수있다. 이식은그러한윤훤의아들윤순지가인조의특명으로다시관직에진출하게된내막을승지로서임금의최측근에서보고들은것을토대로기록했다. 조정에서시행되는인사이동의내막에대한언급은물론이식은정원일기에서조정의인사정책에대한개인적견해를피력하기도했다. 柳應泂과같이광해군조정에서폐모론에참여했던인물이인조반정이후에도번듯하게관직을갖게될경우에는더욱신랄한비판을가했다. 62) 62) 더불어柳夢龍, 李時英과마찬가지로당시武將들이私兵을보유한채탐학을일삼고있음에도조정에있는大臣과達官들이이들을비판하기는커녕오히려이들을비호하고있음을지적하기도했다. 인조반정이후淸西에서제기되었던功西에대한견제논의와유사한맥락을보이고있다는점에서도이식의이러한언급들은인조대초반정치사이해에중요한단서를제공해줄수있다. 두번째일기는 南漢圍城中日記 이다. 제목에서알수있듯이병자호란당시남한산성안에고립되어있던조정의긴박한상황을기록한이일기에는당시가장첨예하게대립했던주화파의崔鳴吉과장유, 그리고척화파의金尙憲과저자이식의대립적인상황이자세하게묘사되어있다. 남한산성안에서의가장극적이었던장면중하나는점차위기의식이고조되던남한산성안에서청에보내는和議의국서를최명길이작성하고이를본김상헌이통곡하며찢어버리는장면일것이다. (1월) 19일. 대신들이崔鳴吉이지은국서를보낼것을청했다. 金尙憲이들어와최명길이지은국서를보고는대성통곡하며영의정과좌의정에게 두분이이일을만들지않았다고할지언정무슨면목으로지하에서先王을뵙겠습니까. 라고말했다. 이어통곡하며최명길의국서를찢고는 제가이미죽을죄를지었으니이자리에서죽기를바랍니다. 라고했다. 임금을바라보며또한울며간하기를 지금만일큰어려움에서벗어나마침내나라를세울수있다면제가또한어찌고집하겠습니까. 이제상께서는 62) 당시柳應泂은慶尙左兵使에임명되었다. 이식, 澤堂遺稿刊餘 8책 政院日記 1629년 6월 4일조.

22 178 奎章閣 44 반드시북쪽으로행차하심을면하지못하실것이고, 한갓굴욕을당하시고또한이어려움을면하시더라도어찌다시국가를세울수있겠습니까. 시간을늘려나라에惡名을씌우고죽는것에지나지않으니무슨도움이되겠습니까? 라고하니, 좌우가모두울었다. 63) 63) 이처럼김상헌과척화론의입장을함께했던이식이일기의곳곳에서김상헌의논지를자세히기록하고더불어최명길과의대립각을분명히세우고있음이곳곳에서확인된다. 인용문과같은날의다른기록에서는이식이인조를면대하는자리에서 陛下 라는칭호를청의국왕에게쓰지말것과君臣의말을국서에서없앨것을청했다. 그런데얼마후최명길이御前에서자신을여러차례비판하며심술이바르지않아다른신하들을얽어서스스로명예를취하려한다며이식을포함한척화론자들이나라를그르치게만들고있다며비판했다는기록을남기고있다. 당시청에보내는국서에서 稱臣 의여부는매우민감한사항이었는데, 화의를주장했던최명길은어쩔수없이稱臣해야한다고주장한반면이식은절대불가의입장을고수했기에이러한대결구도가펼쳐지게되었던것이다. 결국大提學을역임하고있던이식은국서를작성하는문제를두고최명길과극단적인의견차이를보였는데, 이식과최명길의의견을조율하여국서를合製하는방안이거론되기도했다. 64) 64) 세번째일기 丁巳西行日記 는 1617 년이식이宣傳官으로황해도지역의말을점검할때의기록이며, 네번째 丁卯分朝日記 는 1627 년정묘호란당시도체찰사李元翼과함께세자를수행하며작성한일기이다. 이들일기역시당시의정황을자세하게알려주는기록으로현재간행본 택당집 에는수록되어있지않은자료이다. 65) 65) 택당유고간여 의마지막 10책에는 修史綱領, 雜記, 杆城志 의 3편이수록 63) 이식, 澤堂遺稿刊餘 8책 南漢圍城中日記. 1637년 1월 19일조. 仁祖實錄 에는이에해당하는기사가 1월 18일에수록되어있는데, 金尙憲의말이간략하게수록되어있다. 64) 承政院日記 인조 15년 1월 20일. 65) 필사본 택당유고전집 에는 政院日記 와 南漢圍城中日記 의追記부분이누락되어있다.

23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79 되어있다. 간성지 는간행본에수록되어있고, 잡기 는말그대로체계없이간략한기록들의모음으로간행본에수록되지않은내용들이대부분이다. 수사강령 은 1641 년이식이 宣祖修正實錄 의편찬을담당하면서참고한도서목록과수정에대한凡例, 그리고이식이작성한실록의일부분을기록한것으로역시간행본에수록되지않았다. 실록에기록된이식의卒記에서도이식의생전업적중 선조수정실록 의편찬을무엇보다강조했다. 66) 66) 광해군대초반北人에의해편찬되었던 선조실록 의내용중일방적으로북인의시각으로是非의판단을내렸던일들을바로잡을기준을범례를통해밝히고그근거로사용했던도서들에대한목록을자세히기록해놓고있다. 인조반정이후이반된민심을수습하고정권의정치적 학문적정당성을세우기위한일이었던만큼수정실록편찬에관한이자료는차후학계에서주목해야할자료이다. 5. 맺음말 이식이활동했던조선중기는정치적으로동서분당이후였음에도불구하고많은사대부들이黨色에의해명확히구분되는교분에억매이지않았다. 己丑獄事와같은특정한정치적사안을두고첨예하게붕당의대립이있었던사건을제외하고는대부분의경우사대부들은폭넓은교유를했다. 간행본 택당집 에누락된채필사본으로만전하는이식의글들은그동안학계에서인식해왔던이식의정치적면모에대한일정부분보완을해줄수있는자료들이다. 특히사대부사회의범붕당적인교류가이식의경우에도마찬가지로적용될수있음을확인할수있다. 조선중기는사상적으로도성리학이사회의지향으로설정되기는했지만여전히많은부분에서는성리학이외의사상에대한거부감이크지않았다. 조선전기이 66) 仁祖實錄 인조 25 년 6 월 13 일.

24 180 奎章閣 44 후지속되었던문장의가치에대한사회적공감대를바탕으로문장가들이즐겨읽었던노장철학과불교의텍스트들이전해주는사상에대한포용적태도와공감이존재하고있었다. 서인도통에대한공감과협찬을통해서인도통성립에큰역할을했던이식역시문장으로입신하고출세했던문장가라는점에서사상적스펙트럼의다양함을필사본으로전하는그의글에서확인할수있다. 정묘년과병자년의두차례胡亂을거치는과정에서문형을역임하며외교의일선에서활약했던이식의다양한일기자료들역시중요한사료적가치를지닌다. 특히문장의외교적영향력이극대화되는전쟁이라는비상시국속에서실록과승정원일기라는관찬사료에서파악할수없는국왕과조정신료들간의내밀한권력관계는물론외교의현장에서발생하는다양한논의들을생생하게전해주고있다. 이처럼기존학계에서이식에대한연구의자료로활용했던간행본 택당집 에그동안주목받지못했던규장각소장 택당유고전집 과 택당유고간여 를추가하여적극활용한다면조선중기에대한연구성과는더욱풍부해질것이다. 논문투고일 ( ), 심사일 ( ), 게재확정일 ( ) 참고문헌 1 차사료 宣祖實錄, 光海君日記, 仁祖實錄, 承政院日記 金時讓, 涪溪記聞 李植, 澤堂集 ( 木板本 ), 澤堂遺稿全集 ( 筆寫本 ), 澤堂遺稿刊餘 ( 筆寫本 )

25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81 張維, 谿谷集 宋時烈, 宋子大全 李箕鎭, 牧谷集 2 차사료 강명관, 2003 澤堂李植散文批評의재검토, 漢文學報 8. 김대중, 2014 전환기의지식인택당 ( 澤堂 ) 이식 ( 李植 ) 과 택당유고전집 ( 澤堂遺稿全集 ), 澤堂遺稿全集, 규장각한국학연구원. 金德秀, 2003 澤堂李植의詩世界, 韓國漢詩硏究 11., 2006 澤堂李植의漢詩論과 澤風堂批解 硏究, 한국학중앙연구원박사학위논문. 김문식, 2002 이식의문집, 택당집, 문헌과해석 20. 김미정, 2013 飜關東別曲歌再論, 語文學 120. 金相五, 1980 黨爭史의立場에서본李珥의文廟從祀問題, 全北史學 4. 김수진, 2013, 朝鮮後期刊本文集의編輯傾向 -규장각소장자료를중심으로, 奎章閣 42. 朴永浩, 1989 澤堂의學問的態度와文論의性格, 韓國學論集 15. 오세현, 2007 澤堂李植의文學論과道統意識, 조선시대문화사 ( 하 ): 시대정신과인간의대응 일지사., 2012 조선중기性理學의위상과谿谷張維 ( ) 의사상적면모, 한국사연구 156., 2013 조선중기의 斯文 과文章四大家, 서울대학교박사학위논문. 禹應順, 1989 李植의文學論硏究, 韓國漢文學硏究 12. 李漢佑, 1997 澤堂文學論의特徵과文學史的意義, 東洋漢文學硏究 11., 2004 澤堂李植古文硏究, 韓國思想과文化 24. 張源哲, 1990 澤堂李植의文學論再考, 語文論集. 장유승, 2005 최고 ( 最古 ) 의 관동별곡( 關東別曲 ), 문헌과해석 32. 황광욱, 2002 洪仁祐와南彦經의陽明學이해에대한考察 : 徐敬德哲學과連繫性을중심으로, 韓國思想과文化 18.

26 182 奎章閣 44 < 표 1> 간행본 澤堂集 에누락된 澤堂遺稿全集 수록작품목록 ( 詩제외 ) 책수文體수록면題目 澤堂遺稿全集제8책 書 39 與踈菴書 40 答鄭荷潭方伯書 41 答沈僉知書 51 與安正郞 - 邦俊 - 書丁卯分朝時 52 同前 53 同前 60 同前 61 同前 62 同前 67 同前 ( 沈德祖 ) 68 與洪士輝書 - 丁丑三月 69 示某公別紙 70 以字訓書贈講院諸公書 - 庚辰春 71 與崔相書 - 壬午夏 72 鳳凰城與講院諸公書 79 與洪大諫 - 鎬 - 書 80 答洪大諫書 81 與安奉事示安金化 - 應昌 - 別紙 83 答金學士書 84 同前別紙 85 與宗弟李金溝 -침( 木 + 岑 )- 書丁亥三月十三日 86 答洪上舍 - 柱世 - 書 93 寄冕端 93 寄材弟冕兒 94 又 96 寄弟兒 97 寄冕兒 - 戊寅春 99 又 101 又 103 又 106 寄材弟 106 寄紳端 107 又 107 答材弟 - 壬午 108 寄紳端 110 又 111 又 111 寄三兒 112 寄冕 114 又 114 又 115 又 121 寄冕紳 122 答冕

27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又 123 又 125 又 125 又 126 又 131 答端兒 132 寄端兒 132 與趙甥 133 又書別紙 135 答趙玄洲書 135 又 136 答趙甥書 136 又 137 又 138 又 139 與錦陽君書 澤堂遺稿全集제9책 表箋 14 大殿誕日王世子賀箋 14 元宗大王祔廟後王世子賀箋 15 本朝元孫誕生百官賀箋 敎書 32 北兵使李愼敎書 33 京畿摠戎使李曙敎書 36 京畿監司李曙敎書 40 黃海監司成俊耉敎書 46 江原監司李敏求敎書 - 乙亥 47 京畿監司鄭百昌敎書 - 乙亥 51 京畿監司尹履之敎書 59 昭顯世子永還後頒赦中外敎書 64 新豊君張維敎書 不允批答 69 左議政鄭昌衍三度呈辭不允批答 咨文 76 島鎭劉將前回咨 揭帖 107 毛都督前揭帖 109 同前回吊帖 110 毛都督前揭帖 110 毛都督前賀帖 115 毛都督前重九揭帖 115 毛都督前正朝揭帖 116 毛都督前端午揭帖 117 毛都督前揭帖 117 毛都督前賀帖 117 同前元正賀帖 129 沈都督前問帖 130 黃都督前問帖 131 陳中軍前正朝問帖 國書 143 答金國書 146 別紙 146 與金國書 - 乙亥十二月春信使齎去

28 184 奎章閣 別書 148 答對馬島主書 149 又答書 155 東萊答島主書 156 禮曹堂上貽島主書 156 答島主書 澤堂遺稿全集제10책 䟽 11 銓郞時待罪䟽 13 甲子冬爲母乞郡䟽 17 乙丑春侍講院輔德辭免䟽 19 再䟽 43 辭大院君行狀撰進䟽 46 丁卯四月禮曹叅議辭免䟽 48 乙巳春乞免左承旨歸覲䟽 49 副提學承召時路中辭免䟽 - 癸酉春 78 癸酉秋辭大司諫召命䟽 - 七月 80 甲戌春辭召命䟽 85 乙亥備局副提調辭免䟽 87 乙亥備局提調復辭䟽 118 丙子冬陞授大提學辭免䟽 120 大提學再辭䟽 125 辭免從臣賞加䟽 127 本職及兼秩辭免䟽 129 己卯秋大司諫辭免䟽 - 九月十日 133 己卯冬論備邊司不合置剩員仍乞自解免提調䟽 - 十月五日 137 備局堂上再辭䟽 - 十月十四日 139 庚辰春下鄕時辭軄疏 - 閏正月 143 庚辰還朝後本職兼帶辭免䟽 - 二月二十八日 145 庚辰六月辭職䟽 - 二十一日 146 庚辰七月禮曹參判辭職䟽 - 二十五日 147 庚辰九月大司憲辭免䟽 - 二十一日 149 辛巳正月大司憲辭免䟽 - 十五日 150 辛巳二月辭職䟽 155 辛巳六月本職兼帶辭免䟽 - 初一日 157 辛巳七月下鄕辭職䟽 161 辛巳七月辭薦大提學仍乞遞職名䟽 - 二十七日 169 壬午九月禮參備提辭免䟽 170 癸未五月辭免考史命䟽 172 癸未八月輔養官辭免䟽 175 癸未十月大憲文衡辭免䟽 178 甲申正月陞授刑曹判書辭免䟽 181 甲申四月大司憲辭免䟽 183 甲申七月乞緩送質期限䟽 190 甲申至月吏曹判書辭免䟽 - 初五日 196 吏判三辭䟽 - 至月二十日 201 都目政後吏判辭免䟽 - 乙酉正月初四日

29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乙酉正月吏判五辭䟽 - 卄一日 207 乙酉三月吏判七辭䟽 - 十八日 208 再䟽 211 再除吏判辭免䟽 213 丙戌七月辭知春秋䟽 - 初五日在鄕時 214 丙戌七月辭禮判文衡䟽 - 卄四日在龍山時 221 擬諫院箚 - 亂草欠尾 226 癸未辭大司憲䟽 - 疑不果上 233 壬午冬上世子前書 - 鳳凰城與諸宰聯名 澤堂遺稿全集제11책 箚 20 丁丑請臺長勿兼廟堂之任箚 23 丁丑請臺諫避嫌箚 33 庚辰三月論便宜事箚 37 庚辰六月應旨箚 - 十四日 50 修史事再箚 - 辛巳三月 53 修史事三箚 - 辛巳四月 57 辛巳六月初六日秘箚 64 癸未夏司憲府箚 - 五月初九日 73 甲申五月論修史事箚 75 甲申冬請收閔應亨補外之命箚 77 乙酉閏六月初四日辭職箚 80 辭製昭顯世子謚冊箚 - 疑不果上 啓辭 83 甲子七月司諫時避嫌啓辭 - 十七日 84 甲子冬合司啓辭 86 丙寅陳時務啓辭 - 疑八月大諫時 88 論諸宮家弊端啓辭 94 丁卯以全羅監司狀啓避嫌啓辭 96 辛未追崇時大諫肅拜後避嫌啓辭 - 四月二十七日 98 其二 ( 爭追崇奏請合司啓辭 ) 99 其三 103 其五 104 其六 105 其七 106 同時因嚴旨避嫌啓辭 111 以論劾失禮祭官事避嫌啓辭 - 時上仝 112 丙子諸䟽回啓備局啓辭 114 丁丑夏都憲避嫌啓辭 116 己卯冬賓廳啓辭 118 庚辰九月十九日都憲避嫌啓辭 122 辛巳二月十四日都憲避嫌啓辭 122 壬午八月禮參時待罪啓辭 123 癸未春禮曹啓辭 124 司憲府處置同僚啓辭 - 疑癸未九月 125 癸未十月都憲避嫌啓辭 - 十四日 126 甲申三月都憲避嫌啓辭 - 二十五日 127 甲申三月備局啓辭 128 甲申七月庭請啓辭

30 186 奎章閣 乙酉八月詣闕待罪啓辭 - 二十四日與下啓辭易次 狀 132 壬午冬在灣上辭職狀啓 133 丁卯分朝時世子前狀達 134 乙酉冬特命推考緘答狀 137 正本 138 附與韓參判書 139 丙戌夏特推緘答狀 澤堂遺稿全集제12책 行狀 56 贈領議政靑川府院君沈公行狀 189 唐興府院君洪公行狀 222 豊寧君洪公謚狀 252 靑陽君遺事 澤堂遺稿全集제13책 碑 9 宗室贈義原君神道碑銘 34 漢城判尹竹崖任公墓碑銘 39 同知中樞府事房公墓碑銘 65 李相國所撰淸虛堂碑陰記 墓碣 66 趙進士墓碣銘 70 贈兵曹判書鄭公暨貞夫人權氏墓碣銘並序 83 閔都正墓碣銘 墓表 103 大醫趙君墓表 107 畫師李信欽墓表 110 先府君墓表 112 延平府院君墓表 115 沈生墓表 117 鄭奉事墓表 119 辛忠義墓表 121 擬先王父墓表 121 從叔李僉知墓表 123 從叔李處士墓表 125 申生墓表 135 沈郞墓表 澤堂遺稿全集제14책 墓誌 6 龍驤衛副護軍贈戶曹叅判鄭公墓誌銘 39 黃上舍墓誌銘 67 恭人權氏墓誌 76 子婦洪孺人墓誌 77 亡女安氏妻墓誌 80 貞夫人西原韓氏墓誌 82 觀察使鄭公貞夫人權氏合葬墓誌 98 僉使韓公夫人申氏墓誌銘 100 柳狼川金宜人合葬墓誌 103 宗弟李斌墓誌 105 贈左承旨漢城庶尹金公墓誌銘 119 進士宋君墓誌銘 121 崔生墓誌銘 148 崔察訪墓誌銘 157 宜人李氏墓誌銘 159 高參奉墓誌銘

31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鄭生宗弼墓誌銘 167 洪公 - 霙 - 墓誌銘 澤堂遺稿全集제15책 序 3 同隊契會序 5 送印英上人序 21 壽金淑夫人序 28 題李子淵巡察西林別章後 31 奉贐回答使參議鄭公赴日本序 46 原州牧先生案序 48 淸虛集序 51 黃生唱酬詩稿序 68 柳川韓公遺稿序 72 久菴集序 75 松溪遺稿序 79 贈具學士景輝出按嶺藩序 86 沈休翁東史樂府序 89 韓山李氏族譜序 91 類苑叢寶小序 92 竹西詩稿序 93 休翁遺稿序 95 漢宮春曉圖後叙 98 靑陸集序 記 105 鏡城新築記 112 瑞梧堂記 118 龍門寺重修記 121 夢鳥亭記 135 重修凝淸閣記 136 扶安縣南樓記 143 蜃樓記 跋 148 林白湖詩板跋 149 東岳叔父贈唐岳官童詩卷後跋 - 童名金現一 157 題沈都事金吾契軸 160 題韓石峰草書帖後 167 驪州官藏屛風跋 168 邊居士墨蹟跋 171 金參議瀛奎律髓抄跋 175 題金上舍壽蕃私集後 176 邦禮類編跋 177 夫子廟碑本跋 182 尹判書暉家藏書帖後題 183 重刊韵會跋 184 享官廳記跋 185 三字經跋 187 重刊保閑集跋 - 乙酉七月 192 書傳道秘記後贈順上人 193 題申學士君澤西征錄後 澤堂遺稿全集제16책 雜著 58 紳兒北行戒帖 ( 부분 )

32 188 奎章閣 乙酉二月泮試諭諸生榜 92 書贈金生行喪節目 - 天啓二年壬戌 92 示天順上人 - 丁亥 澤堂遺稿全集제17책 雜著 17 追錄 92 書示三字 澤堂遺稿全集제18책 志 55 杆城志 66 杆城志下 87 沂川書院志 93 德水李氏世系列傳 ( 贈樞密公 ~ 世系列傳考異 ) 澤堂遺稿全集제19책 日記 3 癸亥絰筳日記 ( 부분 ) 37 丁巳西行日記 65 丁卯分朝日記 81 南漢圍城中日記 拾遺 127 新豊君張維敎書 128 昭顯世子喪時與遲川崔相 - 鳴吉 - 論禮書 澤堂遺稿全集제20책 1 宣廟實錄考抄 澤堂遺稿全集제21책 1 雜錄 澤堂遺稿全集제22책 3 先府君世系 5 先府君年譜

33 규장각소장 澤堂集 의刊行과다양한異本연구 189 Abstract The research of the publication of Kyujanggak s Taekdangjip( 澤堂集 ) and various different version Oh se-hyun The middle period of the Joseon dynasty had been set up a Neo-Confucianism from the side of the idea, but the repulsion to the except for the Neo-Confucianism was not big in the many aspects of Joseon society. Yi Shik( 李植 ) who participated in the task of establishing a line of legitimacy for the Westerners faction also succeed and entered the government with his literary ablities. So Yi Shik show the ideological diversity in the middle period of the Joseon dynasty. Kyujanggak s Taekdang Yugo Junjip( 澤堂遺稿全集 ) and Taekdang Yugo Ganyeo( 澤堂遺稿刊餘 ) is the important materials for the research of Yi Shik s ideological aspects. Kyujanggak s Taekdang Yugo Junjip and Taekdang Yugo Ganyeo have the important value of the political, ideological, material aspects compared with Taekdangjip( 澤堂集 ). Key words : Yi Shik( 李植 ), Song Si-yeol( 宋時烈 ), Taekdangjip( 澤堂集 ), Taekdang Yugo Junjip( 澤堂遺稿全集 ), Taekdang Yugo Ganyeo( 澤堂遺稿刊餘 )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지도학발달06-7/8/9장

지도학발달06-7/8/9장 3 1 7 17 95101G 421d 221 2 3 4 1971 34 12 1804 1866 1972 31866 4 1 5 33 1866 3 6 31866 3 1803 1877 1804 1866 2 02333 318 4 51 633 3 6 2022 222 31866 1955 1931 3 916 7 1925 1925 10 9 1862 65 8 7 2 1931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206 苟日新來又日新知行合一咸維新以私利公新來復念念爲國應於新贊曰道爲國家之寶德乃社會之珍 진실로오늘날이새로워졌으면또날마다계속새롭게하여아는것과행함이하나로합하면모든것이다함께이에새로워진다. 자기를위하는사 ( 私 ) 적인마음으로대중적인공 ( 公 ) 을이롭게하면새로움이다시회복될것이고

206 苟日新來又日新知行合一咸維新以私利公新來復念念爲國應於新贊曰道爲國家之寶德乃社會之珍 진실로오늘날이새로워졌으면또날마다계속새롭게하여아는것과행함이하나로합하면모든것이다함께이에새로워진다. 자기를위하는사 ( 私 ) 적인마음으로대중적인공 ( 公 ) 을이롭게하면새로움이다시회복될것이고 丙申年단기 4349 서기 206 조국개황 69 주년 般若五悳 ( 반야오덕 ) 博學 ( 박학 ) : 널리배워능하게된다. - 반야의성질審問 ( 심문 ) : 자세히물어서알게된다. - 반야의체질愼思 ( 신사 ) : 신중하고깊이생각하여깨달음을얻게된다. - 반야의형상明辨 ( 명변 ) : 밝게변별하여명석하게된다. - 반야의지혜篤行 ( 독행 ) : 독실하게행하여돈독하게된다.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민주화운동연구보고서 2006 지역민주화운동사편찬을위한기초조사연구 제주한국민주주의연구소 - 1 - - 2 - - 3 - - 4 - - 5 - - 6 - l - 7 - l l l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More information

0 紅塵看破待如何新燕又來補舊窩 홍진세계를어떻게간파하고대처할것인가? 신년에제비가또와서옛집을보수한다

0 紅塵看破待如何新燕又來補舊窩 홍진세계를어떻게간파하고대처할것인가? 신년에제비가또와서옛집을보수한다 丁酉年단기 430 서기 0 조국개황 0 주년 般若五悳 ( 반야오덕 ) 博學 ( 박학 ) : 널리배워능하게된다. - 반야의성질審問 ( 심문 ) : 자세히물어서알게된다. - 반야의체질愼思 ( 신사 ) : 신중하고깊이생각하여깨달음을얻게된다. - 반야의형상明辨 ( 명변 ) : 밝게변별하여명석하게된다. - 반야의지혜篤行 ( 독행 ) : 독실하게행하여돈독하게된다. -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

8표지 앉기

8표지 앉기 8 파주시지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이며 다양성의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 다양성의 사회에서 쏟아지는 수 많은 현황과 통계자료들은 지역의 발전을 추구하는 데 소중한 척도이다. 현재를 과거와 비교 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지역의 통계와 현황자료이다. 표지사진 파주 행정의 중심인 시청. 시의 모든 정보와 현황자료들이 도출되는 곳이다. 파 주 시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2017. 6. 22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구위원송대성박사前 ) 세종연구소소장방효복예 ) 중장前 ) 국방대학교총장남성욱박사고려대행정전문대학원장이원우박사前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24011001-03072015000.ps

24011001-03072015000.ps News News p/3 메트로 2015년 7월 3일 금요일 제3250호 www.metroseoul.co.kr 조선 중앙이 사이비언론 p/6 삼성SDI 전지사업 적신호 한국광고주협회의 간담회 모습. /출처=반론보도닷컴 아주 나쁜 위헌적 단체 광고주협회 존재 자체가 위헌적입니 다 2일 한국광고주 협회(회장 이정치)의 사이비 언론 조사결과 발표 보도 를 본 뒤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연구문제 1 연구문제 2 연구문제 3 (1) VALS(Values and Life Style) (2) 친환경소비실천태도 (3) 친환경소비실천의도 (4) 친환경소비실천행동 α α α α α α.951 -.107 -.075 -.027 -.016.002.032 -.059.010.030 -.019 -.040.852.927 -.035 -.053 -.162.003 -.002.010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주제어

주제어 禪門拈頌集 의편찬과 禪宗頌古聯珠集 * 조명제 ** < 한글요약 > 주제어 - 370 - Ⅰ. 머리말 - 371 - Ⅱ. 禪宗頌古聯珠集 의인용내용 - 372 - - 373 - - 374 - - 375 - - 376 - - 377 - - 378 - - 379 - - 380 - - 381 - - 382 - - 383 - - 384 - - 385 - - 386 -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1Array.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1 참고자료 배열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배열의선언과사용 같은형태의자료형이많이필요할때배열을사용하면효과적이다. 배열의선언 배열의사용 배열과반복문 배열의초기화 유연성있게배열다루기 한빛미디어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1220½É¹Ì¾Èâ27È£º»¹®

1220½É¹Ì¾Èâ27È£º»¹® CONTENTS 1220심미안창27호본문 1904.1.29 4:51 페이지3 CTP175아트지 3인3색 문화이야기 광주브랜드 브랜드: 이것은 주문呪文이 아니다 이향준_ 전남대 철학연구교육센터 연구원, 재단 운영위원 도시 브랜드 는 시민생활의 총체적 이미지에서 힘을 얻는다 도시의 트랜드 -옛길의 향기와 문화, 예술 조덕진_ 무등일보 아트플러스 편집장, 재단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B0A3C3DFB0E828C0DBBEF7292E687770>

<B0A3C3DFB0E828C0DBBEF7292E687770> 초청연자특강 대구가톨릭의대의학통계학교실 Meta analysis ( 메타분석 ) 예1) The effect of interferon on development of hepatocellular carcinoma in patients with chronic hepatitis B virus infection?? -:> 1998.1 ~2007.12.31 / RCT(2),

More information

120330(00)(1~4).indd

120330(00)(1~4).indd 도시개발법시행규칙 [ 별지제 5 호서식 ] 색상이어두운란은가작성하지않습니다. 접수번호 접수일자 성명 ( 법인의명칭및대표자성명 ) 주민등록번호 ( 법인등록번호 ) 전화번호 구역명 동의내용 구역면적 ( m2 ) 사업방식 시행자에관한사항 본인은 도시개발법 제4조제4항및영제6조제6항에따라환지방식의도시개발계획에대하여시행자등에게설명을듣고위내용 ( 개발계획수립과정에서관계기관협의및도시계획위원회의심의결과등에따라개발계획이변경되는경우를포함합니다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60

60 광복60년기념전 시련과 전진 주 최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주 관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중앙일보 후 원 : SK Telecom, (주)부영, 다음 일 정 : 2005.8.14(일) ~ 8.23(일) 장 소 : 대한민국 국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2. 본 자료는 http://www.kdemocracy.or.kr/kdfoms/에서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법학논고제 집

법학논고제 집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집 면 투고일 : 2012.5.31. 심사일 : 2012.6.27. 게재확정일 : 2012.6.30. 법학논고제 집 한말법무보좌관제도하의재판사무의변화 법학논고제 집 한말법무보좌관제도하의재판사무의변화 법학논고제 집 한말법무보좌관제도하의재판사무의변화 법학논고제 집 한말법무보좌관제도하의재판사무의변화 법학논고제 집 한말법무보좌관제도하의재판사무의변화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