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 노안관리법(신주영)_2차_수정_업로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icrosoft Word - 노안관리법(신주영)_2차_수정_업로드"

Transcription

1 노안관리법 서론 노안이란 나이가 듦에 따라 눈의 조절력이 감소하여 가까운 사물에 초점을 맞추기 어려운 상태를 뜻한다. 이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절력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하는데, 조절력이란 쉽게 말해 먼 곳, 가까운 곳을 볼 때 우리 눈이 자동카메라처럼 초점을 조절하는 능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래 그림 중 젊었을 때 를 보면, 사물이 멀리 있든 가까운 곳에 있든 눈 속 렌즈의 굴절력이 변하면서 망막에 상이 맺힌다. 노안이 오면 이러한 조절력이 떨어지게 되어 가까운 곳을 볼 때 초점이 망막에 맺지 못하여 잘 보이지 않게 된다. 본론 1. 노안의 교정 방법 비수술적 방법 (안경, 콘택트렌즈) 노안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눈의 굴절력 상태를 일컫는 근시, 정시, 원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멀리 있는 사물을 볼 때, 정시는 초점이 망막에, 근시는 망막 앞에, 원시는 망막 뒤에 맺힌다. 이 때 원시인 경우에는 조절력을 동원하여 망막 뒤에 있는 초점을 망막으로 끌어올 수 있고, 근시는 오목렌즈 안경을 써서 초점을 망막에 맺게 한다. 가까이 있는 사물을 볼 때, 정시는 조절력을 동원하여 초점을 망막에 맺히게 하고, 근시는 조절력 없이도 망막에 맺으나 멀리 보려고 오목렌즈 안경을 쓰고 있을 때는 조절력을 동원하여 초점을 망막에 맺히게 한다. 원시는 가까운 곳을 볼 때에는 더 많은 조절력을 동원해야 초점을 망막에 맺히게 할 수 있다.

2 나이가 들어 조절력이 점점 줄어드는 노안이 찾아오면, 조절력을 사용하고 있던 상황들이 모두 문제가 된다. 멀리 볼 때, 원시의 경우 초점이 망막 뒤에 맺게 되어 볼록렌즈 안경을 써서 초점을 망막에 맺히게 해야 한다. 가까운 곳을 볼 때, 정시는 초점이 망막 뒤에 맺혀 볼록렌즈 안경을 써야 망막에 맺칠 수 있고 근시는 오목렌즈 안경을 벗어야 한다. 원시는 더 두꺼운 볼록렌즈 안경을 써야 가까운 곳이 보이게 된다. 이를 보면, 조절력이 조금만 줄어드는 상황이 되도 원시인 사람이 가까운 곳을 보는 것이 힘들어진 다는 것이 쉽게 이해될 것이다. 따라서 노안 교정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내 눈이 어떤 상황에 해당되는지 정확히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근시인 사람은 가까운 것을 볼 때 단지 원래 쓰고 있던 안경을 벗고 보는 것 만으로도 노안 교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노안을 교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우리가 생활하면서 먼 곳과 가까운 곳만 보고 사는 것이 아니라 그 사이 연속선상에 있는 다양한 거리의 사물을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용되는 것이 다초점 안경이지만, 이 역시 안경 렌즈의 정면방향 즉, 위쪽에는 원거리에 대한 교정 렌즈가 있고 아래쪽에는 근거리에 대한 교정 렌즈가 있으며, 그 사이는 점차적으로 렌즈 도수에 변화를 준 것 뿐이라는 한계점이 있다. 이로 인해 렌즈의 아래쪽으로 먼 곳을 보아야 하는 상황, 가령 다초점 안경을 끼고 계단을 내려가면서 아래를 볼 때에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고개를 더욱 숙여서 바라보는 등의 적응이 필요하다. 반대로 다초점 안경을 끼고 컴퓨터 화면을 바라보면, 위쪽 원거리 교정 안경으로 근거리인 모니터를 보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는다. 이는 결국 작업 거리에 따라 여러 개의

3 안경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이 또한 계속 안경을 갈아 껴야 하기 때문에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노안이 왔다고 해서 무조건 다초점 안경을 착용할 것이 아니라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본인의 생활 패턴 및 활동에 맞는 안경을 적절히 처방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금까지 언급한 내용을 고려할 때, 노안 교정을 위한 콘택트렌즈는 더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안경처럼 콘택트렌즈를 필요에 따라 쉽게 갈아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콘택트렌즈를 이용한 노안 교정은 크게 두 가지로, 단안시를 이용하는 방법과 다초점 혹은 이중 초점콘택트렌즈이다. 단안시를 이용하는 방법은 한 쪽 눈은 원거리에 맞게 다른 쪽 눈은 근거리에 맞게 교정하는 것으로, 우리 눈의 평상시 상태인 양안시가 되지 않아 어느 정도의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 콘택트렌즈를 이용한 단안시는 뒤에 언급할 수술적 교정 방법으로 단안시를 이용할 경우에 수술 전에 체험해보는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다초점 혹은 이중 초점 콘택트렌즈는 근위부 및 원위부의 배치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된다. 언뜻 듣기에 디자인이 다양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들릴 수 있으나, 이렇게 디자인이 다양하다는 것은 뚜렷하게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우월한 하나의 디자인이 없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따라서 노안 교정을 위한 방법을 선택할 때에는 다양한 방법 중에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이 중 어떠한 방법도 젊은 시절의 조절력이 있는 상태로 다시 돌려놓는 방법이 아님을 인지하고 기대치를 낮춰야 실망하지 않을 수 있다. 2. 노안 교정의 방법 수술적 방법 1) 각막 수술 (1) 단안시 LASIK 혹은 LASEK 이 방법은 한 눈은 원거리, 다른 한 눈은 근거리에 맞게 교정하는 방법으로 72-92%의 높은 성공률이 보고되어 있다. 수술 시 주로 사용하는 눈을 원거리 교정하고, 양안의 도수 차이는 2.5 디옵터 이내로, 입체시 감소는 50 second arc 이내로 교정하며, 동기부여가 확실하여 단안시에 적응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할 때 성공률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수술 후 다시 백내장의 발생 등으로 굴절률이 변할 수 있고 각막의 굴절률 교정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을 수 있다. 일반적인 굴절 교정 LASIK, LASEK 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또한 발생할 수 있다. (2)노안 엑시머 레이저 수술 엑시머레이저를 이용하여 다초점 교정을 하고자 하는 노력은 1992 년부터 있었다. 중심부에 근거리 교정부를, 그 주변부로 원거리 교정부를 만들어주는 방법이 시도 되었는데, 대비감도 저하, 야간 빛번짐, 원거리 최대교정시력의 감소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와는 반대로 주변부에 근거리 교정부를 만들어주는 방법도 시도 되었으나, 근거리 교정 효과에 대해 약 50% 정도가 만족한다고 보고하였다. 그 외 비구면수차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깎는다거나 중심부 바로 밑에 반달모양으로 근거리 교정부를

4 깎는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었으나 대부분 아직도 연구 단계에 있어 장기적인 안정성 및 안전성에 대한 결과가 더 필요하다. (3)노안 펨토세컨드 레이저 수술 펨토세컨드 레이저는 엑시머레이저와는 달리 표면을 깎는 것이 아니라 각막의 중간을 절제할 수 있어 절편을 만들지 않고 시술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를 이용하여 각막의 상피와 내피를 건드리지 않고 각막 내를 절제하여 각막의 모양을 변형시켜 노안 교정에 이용한 결과가 보고되었고 그 효과는 18 개월까지 잘 유지되었다. 그러나 대비감도의 저하, 빛번짐 증가, 각막확장증 등이 부작용으로 보고되고 있어 보다 다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장기적인 연구 결과가 필요하다. 2) 수정체(렌즈) 수술 백내장 수술은 혼탁이 생긴 기존 수정체를 제거한 뒤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로, 이 때 삽입되는 인공수정체를 이용하여 노안을 교정하려는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이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한 눈은 근거리에 다른 눈은 원거리에 맞추어 단초점 일반 인공수정체를 넣는 단안시 이용 방법과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넣는 방법, 그리고 조절 인공수정체를 넣는 방법이다. 다만, 다초점 인공수정체나 조절 인공수정체는 눈의 상태에 따라 적용 가능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안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앞서 언급한 다초점 콘택트렌즈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디자인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대비감도의 감소, 야간 빛번짐, 원거리 교정시력의 감소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인공수정체 교환술을 고려할 정도로 불편해하는 경우도 있다. 조절 기능이 있는 인공수정체는 이론적으로 섬모체근이 수축하면서 인공수정체를 앞으로 움직여 초점이 망막 쪽에 맺히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나, 아직 생리적인 범위 내에서 섬모체근의 수축 만으로 만족할 만한 조절력을 얻기는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향후 다초점 인공수정체 및 조절 인공수정체의 디자인이 개선되면서 현재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부족한 면들이 많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 새로이 연구되는 단계의 노안 교정 방법 1) 각막내 삽입물을 이용한 노안 교정술 각막내 삽입물을 이용하여 노안을 교정하고자 하는 시도는 무려 1949 년부터 있었다. 그러나, 인체적합성이 떨어지는 재질로 인하여 각막이 녹아 얇아지거나 불투명하게 변하거나 각막내 삽입물의

5 위치가 이탈되는 등의 부작용으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새로운 재질이나 디자인으로 개발이 이루어져 현재 미국에서 연구 단계에 있는 각막내 삽입물은 세 가지가 있는데, 작은 바늘구멍을 통하여 근거리 및 중간 거리의 시력 개선효과를 노리는 도너츠 모양의 작은 각막내 삽입물, 렌즈모양의 투명한 삽입물을 중심부에 삽입하여 근위부를 볼 수 있도록 고안된 삽입물, 중심부는 편평하고 약간 주변부로 근거리를 보도록 고안된 투명한 삽입물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삽입물의 최대 장점은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삽입물을 수술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복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들은 아직 임상시험 단계에 있어 장기적인 결과가 나와야 그 효과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미국 FDA 의 승인을 아직 받지 못한 상태이다. 4. 노안 관리에 대한 권고 사항 노안의 다양한 교정 방법에 대하여 고려할 때, 반드시 인지해야 할 점은 그 어느 것도 젊은 시절의 조절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기대치를 낮추지 않으면 어떤 방법이든 실망스러울 수 밖에 없다. 또 한가지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수술적 치료 방법의 대부분은 영구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것이기 때문에 되돌리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와 더불어 노안 교정술을 시행했다 하더라도 백내장 등이 노화의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굴절력의 변화를 야기한다. 따라서 지금 당장 눈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노안 교정수술을 쉽게 결정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종합적 고려와 함께, 보고되어 있는 임상시험 결과 등을 살펴보고 그 효과에 대한 근거를 파악하는 한편 부작용이나 효과 지속 여부에 대한 장기적인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례로, 이전에 시도되었던 고주파치료를 이용한 각막성형술은 가는 바늘을 통해 고주파에너지를 각막 실질 내로 주입하여 각막 주변부에 링 모양으로 각막의 콜라겐이 수축하게 만들어서 중심부 각막에 볼록렌즈 효과를 주는 방법으로, 주로 쓰는 눈이 아닌 쪽에 근거리를 볼 수 있도록 시술하여 단안시를 만드는 방법으로 이용되었었다. 그러나 일시적으로만 효과가 있고 장기적으로는 효과가 없어 지금은 거의 이용되지 않고 있다. 보다 더 믿을 수 있는 시술을 선택하기 위해선 장기적인 임상효과와 더불어 많은 수의 대상자에게 시행된 대규모의 임상연구에서 효과 및 안전성이 입증되었는지 고려해야 한다. 결론 요약하면, 현재 눈의 굴절력 상태가 어떠한지, 노안이 생활 패턴 중에서 가장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백내장 건조증 등 눈의 다른 질환이 있는지, 각각의 노안 교정 방법들이 장기적인 대규모 연구에서 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었는지, 그리고 비용 대비 효용이 높은지 등을 생각하여 본인에게 가장 맞는 노안 교정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본인의 요구도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함께, 이에 대해 안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하여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6 참고문헌 Alio JL, Chaubard JJ, Caliz A, Sala E, Patel S. Correction of presbyopia by technovision central multifocal LASIK (presbylasik).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06;22(5): Ayoubi MG, Leccisotti A, Goodall EA, McGilligan VE, Moore TC. Femtosecond laser in situ keratomileusis versus conductive keratoplasty to obtain monovision in patients with emmetropic presbyopia. Journal of cataract and refractive surgery. 2010;36(6): Bouzoukis DI, Kymionis GD, Limnopoulou AN, Kounis GA, Pallikaris IG. Femtosecond laserassisted corneal pocket creation using a mask for inlay implantation.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11;27(11): Dexl AK, Seyeddain O, Riha W, Hohensinn M, Hitzl W, Grabner G. Reading performance after implantation of a small-aperture corneal inlay for the surgical correction of presbyopia: Twoyear follow-up. Journal of cataract and refractive surgery. 2011;37(3): Ehrlich JS, Manche EE. Regression of effect over long-term follow-up of conductive keratoplasty to correct mild to moderate hyperopia. Journal of cataract and refractive surgery. 2009;35(9): El Danasoury AM, Gamaly TO, Hantera M. Multizone LASIK with peripheral near zone for correction of presbyopia in myopic and hyperopic eyes: 1-year results.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09;25(3): Esquenazi S, He J, Kim DB, Bazan NG, Bui V, Bazan HE. Wound-healing response and refractive regression after conductive keratoplasty. Journal of cataract and refractive surgery. 2006;32(3): Fitting A, Menassa N, Auffarth GU, Holzer MP. [Effect of intrastromal correction of presbyopia with femtosecond laser (INTRACOR) on mesopic contrast sensitivity]. Der Ophthalmologe : Zeitschrift der Deutschen Ophthalmologischen Gesellschaft. 2012;109(10): Garza EB, Gomez S, Chayet A, Dishler J. One-year safety and efficacy results of a hydrogel inlay to improve near vision in patients with emmetropic presbyopia.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13;29(3):

7 Gil MA, Varon C, Cardona G, Vega F, Buil JA. Comparison of far and near contrast sensitivity in patients symmetrically implanted with multifocal and monofocal IOLs. European journal of ophthalmology. 2014;24(1): Goertz AD, Stewart WC, Burns WR, Stewart JA, Nelson LA. Review of the impact of presbyopia on quality of life in the developing and developed world. Acta ophthalmologica. 2014;92(6): Goldberg DB. Comparison of myopes and hyperopes after laser in situ keratomileusis monovision. Journal of cataract and refractive surgery. 2003;29(9): Laviers HR, Omar F, Jecha H, Kassim G, Gilbert C. Presbyopic spectacle coverage, willingness to pay for near correction, and the impact of correcting uncorrected presbyopia in adults in Zanzibar, East Africa. 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 2010;51(2): Limnopoulou AN, Bouzoukis DI, Kymionis GD, Panagopoulou SI, Plainis S, Pallikaris AI, et al. Visual outcomes and safety of a refractive corneal inlay for presbyopia using femtosecond laser.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13;29(1):12-8. Lu Q, Congdon N, He X, Murthy GV, Yang A, He W. Quality of life and near vision impairment due to functional presbyopia among rural Chinese adults. 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 2011;52(7): Menapace R, Findl O, Kriechbaum K, Leydolt-Koeppl C. Accommodating intraocular lenses: a critical review of present and future concepts. Graefe's archive for clinical and experimental ophthalmology = Albrecht von Graefes Archiv fur klinische und experimentelle Ophthalmologie. 2007;245(4): Moreira H, Garbus JJ, Fasano A, Lee M, Clapham TN, McDonnell PJ. Multifocal corneal topographic changes with excimer laser photorefractive keratectomy. Archives of ophthalmology. 1992;110(7): Papadopoulos PA, Papadopoulos AP. Current management of presbyopia. Middle East African journal of ophthalmology. 2014;21(1):10-7.

8 Patel I, Munoz B, Burke AG, Kayongoya A, McHiwa W, Schwarzwalder AW, et al. Impact of presbyopia on quality of life in a rural African setting. Ophthalmology. 2006;113(5): Pinelli R, Ortiz D, Simonetto A, Bacchi C, Sala E, Alio JL. Correction of presbyopia in hyperopia with a center-distance, paracentral-near technique using the Technolas 217z platform.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08;24(5): Reilly CD, Lee WB, Alvarenga L, Caspar J, Garcia-Ferrer F, Mannis MJ. Surgical monovision and monovision reversal in LASIK. Cornea. 2006;25(2): Ruiz LA, Cepeda LM, Fuentes VC. Intrastromal correction of presbyopia using a femtosecond laser system.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09;25(10): Taneri S, Oehler S. Keratectasia after treating presbyopia with INTRACOR followed by SUPRACOR enhancement.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13;29(8): Telandro A. Pseudo-accommodative cornea: a new concept for correction of presbyopia.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04;20(5 Suppl):S Uy E, Go R. Pseudoaccommodative cornea treatment using the NIDEK EC-5000 CXIII excimer laser in myopic and hyperopic presbyopes.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2009;25(1 Suppl):S Vinciguerra P, Nizzola GM, Bailo G, Nizzola F, Ascari A, Epstein D. Excimer laser photorefractive keratectomy for presbyopia: 24-month follow-up in three eyes. Journal of refractive surgery. 1998;14(1):31-7. Westin E, Wick B, Harrist RB. Factors influencing success of monovision contact lens fitting: survey of contact lens diplomates. Optometry. 2000;71(12): Yilmaz OF, Bayraktar S, Agca A, Yilmaz B, McDonald MB, van de Pol C. Intracorneal inlay for the surgical correction of presbyopia. Journal of cataract and refractive surgery. 2008;34(11):

건강-0807-137.indd

건강-0807-137.indd 제 137 회 시력교정술 굴절이상(근시/원시/난시), 백내장, 노안의 치료 2008. 7. 16 정 정 이 김 의 태 동 정 상 성균관대 의대 교수 영 성균관대 의대 교수 훈 성균관대 의대 임상강사 목 성균관대 의대 임상강사 / / / /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안과 안과 안과 안과 정 의 상 안과 교수 진료분야 : 백내장, 각막이식수술,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283732372D3733312920B4D9C3CAC1A120BCD2C7C1C6AEC4DCC5C3C6AEB7BBC1EEC0C720B3EBBEC8C0C720BDC3B7C2BAB8C1A4BFA120B4EBC7D120C0AFBFEBBCBA20C6F2B0A1283035292E687770>

<283732372D3733312920B4D9C3CAC1A120BCD2C7C1C6AEC4DCC5C3C6AEB7BBC1EEC0C720B3EBBEC8C0C720BDC3B7C2BAB8C1A4BFA120B4EBC7D120C0AFBFEBBCBA20C6F2B0A1283035292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제 49 권 제 5 호 2008 J Korean Ophthalmol Soc 49(5):727-731, 2008 DOI : 10.3341/jkos.2008.49.5.727 다초점 소프트콘택트렌즈의 노안의 시력보정에 대한 유용성 평가 김현경 1 김효명 2 정성근 1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성모병원 안과학교실 1,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안암병원 안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 AcrySof IQ ReSTOR,,.. 1, AcrySof IQ ReSTOR. AcrySof IQ ReSTOR. AcrySof IQ ReSTOR IOL.

,.,.,., AcrySof IQ ReSTOR,,.. 1, AcrySof IQ ReSTOR. AcrySof IQ ReSTOR. AcrySof IQ ReSTOR IOL. 가장 잘 볼 수 있는 백내장 대체 렌즈를 선택하십시오. 삶은 한 가지 거리에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닙니다. TM 더 많은 것을 볼수록 더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습니다. ,.,.,., AcrySof IQ ReSTOR,,.. 1, AcrySof IQ ReSTOR. AcrySof IQ ReSTOR. AcrySof IQ ReSTOR IOL. ?... 2... " ".,,,..

More information

<30332D30322D323328C1A4BFB5C5C32DB1E8C0E7B7C E687770>

<30332D30322D323328C1A4BFB5C5C32DB1E8C0E7B7C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4 년제 55 권제 7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4;55(7):963-968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4.55.7.963 Original Article 경도및중등도근시환자와고도근시환자에서의스마일수술임상성적비교 Outcomes

More information

< D BFA2BDC3B8D3B7B9C0CCC0FA20B1BCC0FDB1B3C1A4BCF6BCFAC0BB20C0CCBFEBC7D120B9E9B3BBC0E520BCF6BCFA20C8C420C0DCBFA920B3ADBDC3BFA120C

< D BFA2BDC3B8D3B7B9C0CCC0FA20B1BCC0FDB1B3C1A4BCF6BCFAC0BB20C0CCBFEBC7D120B9E9B3BBC0E520BCF6BCFA20C8C420C0DCBFA920B3ADBDC3BFA120C 대한안과학회지 008 년제 9 권제 10 호 J Korean Ophthalmol Soc 008;9(10):1589-1596 DOI : 10.1/jkos.008.9.10.1589 엑시머레이저굴절교정수술을이용한백내장수술후잔여난시에의한부등시의교정 이경민 김은철 김만수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안과및시과학교실 목적 : 백내장수술후에존재하는난시를교정하는데있어 Photorefractive

More information

<28313539392D31363036292032C7FC20BFC0BAEABDBAC4B520B0A2B8B7C1F6C7FCB5B5B8A620C0CCBFEBC7D120BFF8C3DFB0A2B8B7B0FA20BFF8C3DFB0A2B8B7C0C7C1F5C0C720B0A2B8B7C7FCC5C2BAF1B1B3283038292E687770>

<28313539392D31363036292032C7FC20BFC0BAEABDBAC4B520B0A2B8B7C1F6C7FCB5B5B8A620C0CCBFEBC7D120BFF8C3DFB0A2B8B7B0FA20BFF8C3DFB0A2B8B7C0C7C1F5C0C720B0A2B8B7C7FCC5C2BAF1B1B3283038292E687770> 2형 오브스캔 각막지형도를 이용한 원추각막과 원추각막의증의 각막형태비교 1599 1600 Figure 1. The map of Orbscan II topography in keratoconus. The parameters including central corneal power, anterior and posterior elevation from BFS and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ISSN(print) 1226-5012 21(1):23-34, March 2016 < 초청논문 > http://dx.doi.org/10.14479/jkoos.2016.21.1.23 The Changes in Contrast Sensitivity and Glare Sensitivity when Wearing Circle Contact Lenses after the

More information

<30352D30332D303628C1A4C0C7BBF32DC0CCC0BAC1A E687770>

<30352D30332D303628C1A4C0C7BBF32DC0CCC0BAC1A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5 년제 56 권제 2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5;56(2):180-189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5.56.2.180 Original Article 굴절교정술후재수술의임상성적 Clinical

More information

04-JKOS hwp

04-JKOS hwp 대한안과학회지 2019 년제 60 권제 6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9;60(6):528-533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s://doi.org/10.3341/jkos.2019.60.6.528 Original Article 원시에서굴절교정레이저각막절제술과라식수술의비교

More information

<31302D30392D323928C0CCB4E3C8A32DB1E8BFB5B5B E687770>

<31302D30392D323928C0CCB4E3C8A32DB1E8BFB5B5B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4 년제 55 권제 11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4;55(11):1625-1630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4.55.11.1625 Original Article MEL-80 으로라섹수술시라식모드절삭과 PRK 모드절삭의임상적유용성비교

More information

_1671.hwp

_1671.hwp 대한안과학회지 2015 년제 56 권제 11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5;56(11):1671-1676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5.56.11.1671 Original Article 굴절교정수술전후의망막이상과술전시행한망막레이저치료빈도

More information

<30382D30392D313228C1D6C3B5B1E22DC1A4BFB5B1C E687770>

<30382D30392D313228C1D6C3B5B1E22DC1A4BFB5B1C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4 년제 55 권제 4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4;55(4):519-526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4.55.4.519 Original Article M-plus 다초점인공수정체의임상성적 Clinical Outcomes

More information

<30372D31312D333228B1E8B9CCB1DD2DC3D6BCBCC7F E687770>

<30372D31312D333228B1E8B9CCB1DD2DC3D6BCBCC7F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5 년제 56 권제 10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5;56(10):1527-1533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5.56.10.1527 Original Article 원시에서라섹수술의단기간임상결과분석

More information

<30342D30342D333428B1E8C0E7BFEB2DBEF6C5C2BFF5293736372D3737342E687770>

<30342D30342D333428B1E8C0E7BFEB2DBEF6C5C2BFF5293736372D3737342E687770> = 증례보고 = 대한안과학회지 2012년 제 53 권 제 6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2;53(6):767-774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2.53.6.767 두 가지 친수성 비구면 인공수정체를 삽입한 백내장 수술안에서 6개월 임상 성적

More information

A 617

A 617 Special Issue Diabetic Retinopathy Won Ki Lee, M.D. Department of Ophthalmology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College of Medicine Kangnam St. Mary s Hospital E mail : wklee@catholic.ac.kr Abstract R

More information

< D B3E220C7D1B1B920B1BCC0FDBCF6BCFAC7D0C8B820C8B8BFF820BCB3B9AEC1B6BBE72DC7D1B1B9BFA1BCADC0C720B1BCC0FDBCF6BCFAC0C720C3D6B1D

< D B3E220C7D1B1B920B1BCC0FDBCF6BCFAC7D0C8B820C8B8BFF820BCB3B9AEC1B6BBE72DC7D1B1B9BFA1BCADC0C720B1BCC0FDBCF6BCFAC0C720C3D6B1D 대한안과학회지제 49 권제 4 호 8 J Korean Ophthalmol Soc 49(4):5-576, 8 DOI :.3341/jkos.8.49.4.5 5 년한국굴절수술학회회원설문조사 - 한국에서의굴절수술의최근경향 - 신경환 윤상철 가천의과학대학교안과학교실 목적 : 국내굴절수술의현추세를이해하고다른나라의보고와비교하여차후미래를예측하고자하였다. 대상과방법 : 한국백내장굴절수술학회회원

More information

< D30362D303828B1E8B8B8BCF62DB1E8BCD2C0B D E687770>

< D30362D303828B1E8B8B8BCF62DB1E8BCD2C0B D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2 년제 53 권제 2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2;53(2):223-229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2.53.2.223 = 증례보고 = 다초점렌즈삽입술후시력의만족도를높일수있는목표굴절력결정에대한연구 김소윤 김만수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안과및시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 D B6F3BCBDB0FA20BFA1C7C7B6F3BDC4C0C720B4DCB1E2B0A320C0D3BBF3B0E1B0FA20BAD0BCAE E687770>

< D B6F3BCBDB0FA20BFA1C7C7B6F3BDC4C0C720B4DCB1E2B0A320C0D3BBF3B0E1B0FA20BAD0BCAE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제 49 권제 3 호 2008 J Korean Ophthalmol Soc 49(3):409-414, 2008 DOI : 10.3341/jkos.2008.49.3.409 라섹과에피라식의단기간임상결과분석 이승규 1 김선웅 2 김태임 1 이형근 1 김응권 1 서경률 1 연세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시기능개발연구소 1, 순천향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라식수술의 부작용 실태조사 2002. 12 한국소비자보호원 식의약안전팀 목 차 I. 조사개요 -------------------------------- 1 1. 조사목적 2. 조사내용 및 방법 3. 조사대상 4. 조사기간 II. 일반현황 -------------------------------- 3 1. 라식수술의 정의 2. 라식수술의 부적합 대상 소비자 3.

More information

<30362D31302D313628B1E8C1F8B1B92DB1E8BFEDB0E E687770>

<30362D31302D313628B1E8C1F8B1B92DB1E8BFEDB0E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3 년제 54 권제 2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3;54(2):224-230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3.54.2.224 아마리스레이저를이용한굴절수술후연령에따른재교정빈도분석 김욱겸 1,2 양훈 1 조은영 1 김희선 1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3030352D30322D313628B1E8C5C2C0D32DB1E8C1F6C7F6292D313633322E687770>

<3030352D30322D313628B1E8C5C2C0D32DB1E8C1F6C7F6292D313633322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09년 제 50 권 제 11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09;50(11):1632-1638 DOI : 10.3341/jkos.2009.50.11.1632 = 증례보고 = 접수번호 : 50-11-02-16 양안 다초점인공수정체 삽입과 단초점과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각각 삽입한 후의 시력 비교 김지현 이준원 정재림 김응권

More information

<30332D31362D B1E8BFEDB0E22DB7F9C0CDC8F E687770>

<30332D31362D B1E8BFEDB0E22DB7F9C0CDC8F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7 년제 58 권제 1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7;58(1):13-20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s://doi.org/10.3341/jkos.2017.58.1.13 Original Article 라식혹은라섹후근시퇴행시안압하강제와 0.1% 플루오로메토론의병합치료효과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ISSN(print) 1226-5012 21(2):91-98, June 2016 < 초청논문 > http://dx.doi.org/10.14479/jkoos.2016.21.2.91 Study of Masking Effect of Soft Contact Lenses on Cornea after Refractive Surgery Ye-Rim Moon, Hyung-Min

More information

(08.\277\300\273\363\301\330\( \).hwp)

(08.\277\300\273\363\301\330\( \).hwp) 대한안과학회지제 45 권제 10 호 2004 J Korean Ophthalmol Soc 45(10):1652-1658, 2004 웨이브프론트방식을이용한라식과라섹수술간의 Aberrometer 측정을통한고도수차의비교 오상준 1 이인식 2 이영기 3 김응권 1 이준모 4 서경률 1 연세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시기능개발연구소 1, 밝은세상안과의원세란안과의원 3 4,

More information

(정성근-김형진) hwp

(정성근-김형진) hwp 대한안과학회지 11 년제 52 권제 12 호 J Korean Ophthalmol Soc 11;52(12):1448-1454 pissn: 378-6471 eissn: 92-9374 http://dx.doi.org/1.3341/jkos.11.52.12.1448 = 증례보고 = 하이드로겔재질의전 ( 全 ) 광학부형태인조절인공수정체의임상결과와안정성 김형진 1 서정원

More information

<30352D31312D313028C0D3C5C2C7FC2DBCD5C1F6BCBA E687770>

<30352D31312D313028C0D3C5C2C7FC2DBCD5C1F6BCBA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6 년제 57 권제 4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6;57(4):562-567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6.57.4.562 Original Article 시력의질을포함한스마일수술의임상결과보고 Clinical

More information

<30382D30342D303828C3D6C1F8BCAE2DBFC0C1A4C0E E687770>

<30382D30342D303828C3D6C1F8BCAE2DBFC0C1A4C0E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5 년제 56 권제 12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5;56(12):1867-1873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5.56.12.1867 Original Article 회절성다초점인공수정체를삽입한백내장수술안의시각및광학결과비교

More information

(박우찬-고병욱)( ).hwp

(박우찬-고병욱)( ).hwp = 증례보고 = 대한안과학회지 2011 년제 52 권제 4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1;52(4):401-406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DOI : 10.3341/jkos.2011.52.4.401 한국인의연령및조도에따른동공크기에대한연구 고병욱 류원열 박우찬 동아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목적 : 정상한국인의연령및조도에따른동공의크기를알아보고자하였다.

More information

<30342D31312D313928B1E8B9CCB1DD2DB7F9BFB5C1D E687770>

<30342D31312D313928B1E8B9CCB1DD2DB7F9BFB5C1D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5 년제 56 권제 8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5;56(8):1170-1180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5.56.8.1170 Original Article 과립형각막이상증에서굴절교정각막레이저절제술과백내장수술병합시행후임상결과

More information

< D B7B9BDBAC5E420B4D9C3CAC1A120C0CEB0F8BCF6C1A4C3BCC0C720C0D3BBF3BCBAC0FB20B9D720B9AEC1A6C1A E687770>

< D B7B9BDBAC5E420B4D9C3CAC1A120C0CEB0F8BCF6C1A4C3BCC0C720C0D3BBF3BCBAC0FB20B9D720B9AEC1A6C1A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제 49 권제 8 호 2008 J Korean Ophthalmol Soc 49(8):1235-1241, 2008 DOI : 10.3341/jkos.2008.49.8.1235 레스토 R 다초점인공수정체의임상성적및문제점 이현수 박신혜 김만수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목적 : 회절형다초점인공수정체인 AcrySof ReSTOR 의근거리및원거리시력교정효과와환자의만족도를조사하고,

More information

. 45 1,258 ( 601, 657; 1,111, 147). Cronbach α=.67.95, 95.1%, Kappa.95.,,,,,,.,...,.,,,,.,,,,,.. :,, ( )

. 45 1,258 ( 601, 657; 1,111, 147). Cronbach α=.67.95, 95.1%, Kappa.95.,,,,,,.,...,.,,,,.,,,,,.. :,, ( ) . 45 1,258 ( 601, 657; 1,111, 147). Cronbach α=.67.95, 95.1%, Kappa.95.,,,,,,.,...,.,,,,.,,,,,.. :,, (402-751) 253 E-mail : yspark@inha.ac.kr ,. (, 2011),, 1980 5 49.9%, 4 (20.3%). 1985, 5 (39.0%), 4 (25.3%).

More information

44-4대지.07이영희532~

44-4대지.07이영희532~ A Spatial Location Analysis of the First Shops of Foodservice Franchise in Seoul Metropolitan City Younghee Lee* 1 1 (R) 0 16 1 15 64 1 Abstract The foodservice franchise is preferred by the founders who

More information

<30322D30352D303928C3D6C1F8BCAE2DB1E8BCBAC0CE E687770>

<30322D30352D303928C3D6C1F8BCAE2DB1E8BCBAC0CE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4 년제 55 권제 4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4;55(4):480-485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4.55.4.480 Original Article 각막굴절수술에서웨이브프론트가이드와웨이브프론트최적화방식의고위수차및시력의비교

More information

<352E D B9DABAB4B0C72DC0CCC1A4C8C4292E687770>

<352E D B9DABAB4B0C72DC0CCC1A4C8C4292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8 년제 59 권제 3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8;59(3):223-229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s://doi.org/10.3341/jkos.2018.59.3.223 Original Article 유수정체용안내렌즈삽입술후측정된생체계측값의변화

More information

혁신: 훨씬 잘 본다 SMILE: 각막실질의 절삭성형술 Intrastromal refractive surgery의 역사 펨 토초 레이저가 refractive surgery에 처음 으로 도입된 이후 궁극적 목표는 한 조각으 로 수기 제거할 수 있는 각막실질 lenticu

혁신: 훨씬 잘 본다 SMILE: 각막실질의 절삭성형술 Intrastromal refractive surgery의 역사 펨 토초 레이저가 refractive surgery에 처음 으로 도입된 이후 궁극적 목표는 한 조각으 로 수기 제거할 수 있는 각막실질 lenticu 혁신: 훨씬 잘 본다 SMILE: 2년간 임상 조사 결과 LASIK 능가 Kimiya Shimizu, MD(Tokyo)는 LASIK을 1997년부터 시술하기 시작했으나 2008년에 중단했다. 그 이유는 LASIK 후 바로 발생하는 부작용뿐만 아니라 오랜 기간이 지난 후까지 지속 되는 부작용 때문이었다. 상피안내증식(epithelial ingrowth)의 예를

More information

<30382D31322D313928C1D6C3B5B1E22DB9DAC0B2B8AE E687770>

<30382D31322D313928C1D6C3B5B1E22DB9DAC0B2B8AE E687770> = 증례보고 = 두종류의다초점비구면인공수정체삽입후임상결과의비교 대한안과학회지 213 년제 54 권제 8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13;54(8):1199-127 pissn: 378-6471 eissn: 292-9374 http://dx.doi.org/1.3341/jkos.213.54.8.1199 박율리 황규연 주천기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안과및시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METRO EYECENTER 채선화 원장이 말하는 노안 노안 수정체 노화로 상이 망막뒤에 맺히므로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는다 02 03 눈 안의 카메라, 수정체의 조절능력이 노안의 이유! 우리 눈 안에는 카메라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있습니다. 이 수정체

METRO EYECENTER 채선화 원장이 말하는 노안 노안 수정체 노화로 상이 망막뒤에 맺히므로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는다 02 03 눈 안의 카메라, 수정체의 조절능력이 노안의 이유! 우리 눈 안에는 카메라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있습니다. 이 수정체 eye eye to 2014 Vol.8 Vol. 08 착한병원 명패를 받고, 착함의 뜻을 새겨봅니다. 메트로안과에게 착함이란... 나 홀로 살겠다는 욕심을 극복하고 더불어 행복하겠다고 다짐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 METRO EYECENTER 채선화 원장이 말하는 노안 노안 수정체 노화로 상이 망막뒤에 맺히므로 가까운 곳이 잘 보이지 않는다 02 03 눈

More information

(김수영-조현경) hwp

(김수영-조현경) hwp 대한안과학회지 2010 년제 51 권제 10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0;51(10):1312-1318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DOI : 10.3341/jkos.2010.51.10.1312 = 증례보고 = 외상으로인한각막혼탁환자에서 RGP 렌즈의시력교정효과 조현경 최정훈 양지욱 이영춘 김수영 가톨릭대학교안과및시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중 국 6 대 패 션 시 장 조 사 보 고 서 < 2004 년 상 해 10 대 매 장 10대 패 션 제 품 의 브 랜 드 시 장 점 유 뮬 > 제 품 브 랜 드 시 장 점 유 율 제 품 브 랜 드 시 장 점유 율 C O N C H 19 9 9 6 P LA Y B O Y

중 국 6 대 패 션 시 장 조 사 보 고 서 < 2004 년 상 해 10 대 매 장 10대 패 션 제 품 의 브 랜 드 시 장 점 유 뮬 > 제 품 브 랜 드 시 장 점 유 율 제 품 브 랜 드 시 장 점유 율 C O N C H 19 9 9 6 P LA Y B O Y 한국섬유 산업연합 회(KO F ㄲ) 도 표 로 보 면 매 년 1월 은 판 매 성 수 기 로 30592. 43 만 元 의 신 기륵 을 달성하 였 다.중국 전통 영절인 춘절이 여전히 사 람들의 구 매욕 을 자극하였 고, 판 매 업 체 가 갖 가 지 묘 안을 짜 내었 다. 2월 의 판 매 액 은 1월 의 추 세 를 잇 지 못하고 대폭 하락하였다.3,4,5월은 그다지

More information

<30312D31352D3030323828B3AAB0E6BCB12DBEE7BCF8BFF82936352E687770>

<30312D31352D3030323828B3AAB0E6BCB12DBEE7BCF8BFF82936352E687770> 검안 및 콘택트렌즈 학회지 2015년 제 14 권 제 2 호 Ann Optom Contact Lens 2015;14(2):65-69 ISSN 2384-0919 (Print) ISSN 2384-0927 (Online) Review Article 각막굴절교정학 렌즈의 근시 진행 억제 효과 및 안정성 Efficacy and Stability of Orthokeratology

More information

(김욱겸)410.hwp

(김욱겸)410.hwp 대한안과학회지 2018 년제 59 권제 5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8;59(5):410-418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s://doi.org/10.3341/jkos.2018.59.5.410 Original Article 당일라식, 라섹수술과기존수술법의수술후결과비교

More information

Analyses the Contents of Points per a Game and the Difference among Weight Categories after the Revision of Greco-Roman Style Wrestling Rules Han-bong

Analyses the Contents of Points per a Game and the Difference among Weight Categories after the Revision of Greco-Roman Style Wrestling Rules Han-bong Analyses the Contents of Points per a Game and the Difference among Weight Categories after the Revision of Greco-Roman Style Wrestling Rules Han-bong An 1 & Kyoo-jeong Choi 2 * 1 Korea National Wrestling

More information

<31362D31312D303628B1E8C2F9C0B12DB1E8BBF3B8ED E687770>

<31362D31312D303628B1E8C2F9C0B12DB1E8BBF3B8ED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5 년제 56 권제 7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5;56(7):1081-1088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5.56.7.1081 Original Article 근시교정수술후발생한스테로이드유발안압상승의발생률

More information

A C O N T E N T S A-132

A C O N T E N T S A-132 C O N T E N T S -2 SC2 Series -3 SC2 Series -4 SC2 Series SC2 B 40 B 100 S I SC2 B 40 B 100 RO R S I SC2-2 B 40 B 100 HOY R S I -5 SC2 R0 40 SW R0 SC2 R 40 SC2 Series SW RB SW R SC2-2 H0 40 SW H0 SC2-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FOR YOUR PREMIUM LIFESTYLE WINTER 2013 20 FOR YOUR PREMIUM LIFESTYLE 2013 Winter CONTENTS Wellness Beauty Living CONTENTS 2013 Winter FOR YOUR PREMIUM LIFESTYLE One for One Hyper Store [ 2074 ] 10-0394K

More information

004-( )09-16.hwp

004-( )09-16.hwp 대한안과학회지 2009 년제 50 권제 4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09;50(4):510-517 DOI : 10.3341/jkos.2009.50.4.510 = 증례보고 = 접수번호 : 09-16 라섹수술후각막및앞방의변화 : Pentacam 분석 박진형 1 강자헌 2 진경현 1 경희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1, 경희대학교동서신의학병원

More information

<30342D31372D B1E8C7F6BDC22DBDC9C0B1BCB E687770>

<30342D31372D B1E8C7F6BDC22DBDC9C0B1BCB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7 년제 58 권제 8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7;58(8):911-915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s://doi.org/10.3341/jkos.2017.58.8.911 Original Article 한국인의각막전면, 후면난시축의분포와연령에따른변화

More information

°£´ãÃé99.7-ÁøÂ¥!

°£´ãÃé99.7-ÁøÂ¥!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Vol. 3. No. 2. 1999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More information

09

09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Vol. 1. No. 2. 1997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Korean Journal of HBP Surgery

More information

<30382D30372D323428B9DABFB5C1A42DC0AFBCBA E687770>

<30382D30372D323428B9DABFB5C1A42DC0AFBCBA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6 년제 57 권제 3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6;57(3):405-412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6.57.3.405 Original Article 회절성이중다초점인공수정체와회절성삼중다초점인공수정체의임상결과비교

More information

<31312D30392D313928B9DABFB5C1A42DB1E8C1F6C7F E687770>

<31312D30392D313928B9DABFB5C1A42DB1E8C1F6C7F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5 년제 56 권제 6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5;56(6):875-884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dx.doi.org/10.3341/jkos.2015.56.6.875 Original Article 덧댐굴절력이같은회절성과굴절성다초점인공수정체의임상결과비교

More information

(김진형-박세훈)_320~327.hwp

(김진형-박세훈)_320~327.hwp 대한안과학회지 2010 년제 51 권제 3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0;51(3):320-327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DOI : 10.3341/jkos.2010.51.3.320 = 증례보고 = 정상안과펨토초레이저라식수술안에서서로다른 4 가지각막두께측정계들의중심각막두께비교 박세훈 최석규 이도형

More information

황지웅

황지웅 Comparison of Laparoscopy and Exploration in the Distal Pancreatectomy BACKGROUND: To determine the benefits of laparoscopic surgery compared with exploration, the clinical outcomes of open and laparoscopic

More information

국제저널 36_표지내지모음.indd

국제저널 36_표지내지모음.indd K O O K J E J O U R N A L KOOKJE COLLEGE NEWSLETTER http://www.kookje.ac.kr No. 36 / DEC. 2015 CONTENTS https://www.facebook.com/kjhbs/timeline K O O K J E J O U R N A L KOOKJE COLLEGE NEWSLETTER http://www.kookje.ac.kr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FOR YOUR PREMIUM LIFESTYLE SUMMER 2014 26 CONTENTS 2014 SUMMER FOR YOUR PREMIUM LIFESTYLE One for One [ 2074 ] 10-0394K Gift Set Business Support Tools sabn Telecom Amway TV TM EXACT FI T PRESSED

More information

¼±ÅÃÀû º¹¸®ÈÄ»ýÁ¦µµ.hwp

¼±ÅÃÀû º¹¸®ÈÄ»ýÁ¦µµ.hwp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1999. 3. 유 규 창 (가톨릭대 의료행정대학원 교수) 조 규 성 (한국 IBM 인사담당이사) 目 次 I. 머리말 1 II. 選 擇 的 福 利 厚 生 制 度 5 1.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등장 원인 5 2.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효과 8 Ⅲ. 選 擇 的 福 利 厚 生 制 度 의 設 計 12 1.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의 종류의 선택 12

More information

304-0066-KR Rev 3 Raindrop Patient Atlas_no die lines_KO_Layout 1

304-0066-KR Rev 3 Raindrop Patient Atlas_no die lines_KO_Layout 1 2 / 22 Raindrop 인레이 환자 아틀라스는 수술에 적합한 노안 환자의 선택 및 치료를 위한 수술 가이드 입니다. 용도 Raindrop 인레이는 성인 노안 환자의 근거리 시력을 개선하고 근거리용 안경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환자 아틀라스에는 다음과 같은 노안 환자 유형을 선택하고 치료하는데 관 련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근시환자 정시환자

More information

139~144 ¿À°ø¾àħ

139~144 ¿À°ø¾àħ 2 139 DOI : 10.3831/KPI.2010.13.2.139 2 Received : 10. 04. 08 Revised : 10. 04. 26 Two Case Report on Wrist Ganglion Treated with Scolopendrid Pharmacopuncture Accepted : 10. 05. 04 Key Words: Wrist Ganglion,

More information

01-JKOS (정영택-김부기)-719.hwp

01-JKOS (정영택-김부기)-719.hwp 대한안과학회지 2019 년제 60 권제 8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9;60(8):719-724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s://doi.org/10.3341/jkos.2019.60.8.719 Original Article 각막혼탁이있는환자에서스마일수술의단기간임상성적

More information

1?????????????

1????????????? 5월호PDF_1월호병원보 13. 06. 04 오후 5:44 페이지 1 발행인: 정희원 / 편집인: 양한광 / 편집위원: 김동완 김한수 박민선 성승용 유정숙 이동영 정선회 천정은 기획 편집: 박혁준(T.02-2072-0185) / E-mail: hjn@snuh.org / 홈페이지: www.snuh.org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제16대 서울대학교병원장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작성요령 2001 ~ 2004 2005 ~ 2007 2008 ~ 2010 2001 ~ 2004 2005 ~ 2007 2008 ~ 2010 1 2/3 2 1 0 2 3 52 0 31 83 12 6 3 21 593 404 304 1,301 4 3 1 8 159 191 116 466 6 11 (`1: (1: 16 33 44 106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ISSN(print) 1226-5012 22(2):159-165, June 2017 < 초청논문 > http://dx.doi.org/10.14479/jkoos.2017.22.2.159 Effect of Aberrations and Contrast Sensitivity due to the Amount of Astigmatism on Vision Bong-Hwa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ONTENTS 2013 Autumn FOR YOUR PREMIUM LIFESTYLE One for One [ 2074 ] 10-0394K Gift Set Business Support Tools sabn Telecom 630 TIP BEST OF NATURE. BEST OF SCIENCE. BEST OF NATURE BEST OF

More information

< D BFA1C7C7B6F3BDC420C8C420B0A2B8B7BBF3C7C7C6ED20BAB8C1B820BFA9BACEBFA120B5FBB8A520C3CAB1E220C5EBC1F520B9D720BBF3C7C720C3A2BBF32

< D BFA1C7C7B6F3BDC420C8C420B0A2B8B7BBF3C7C7C6ED20BAB8C1B820BFA9BACEBFA120B5FBB8A520C3CAB1E220C5EBC1F520B9D720BBF3C7C720C3A2BBF32 대한안과학회지 년제 9 권제 호 J Korean Ophthalmol Soc ;9():9-9 DOI :./jkos..9..9 에피라식후각막상피편보존여부에따른초기통증및상피창상치유기간의비교 김상균 송종석 김효명 고려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목적 : 에피라식후각막상피편의보존여부에따른술후초기통증및상피창상치유기간을비교하였다. 대상과방법 : 전향적양안비교연구로서근시환자 7

More information

02 로봇수술센터 300례 달성 캄보디아 현지 수술로 유방암, 갑상선암 22건 집도 현지 외과의사 양성 프로그램도 적극 지원 예정 <1면에 이어서> 수술은 오전 8시부터 저녁 7시까지 계속됐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장여구 교수는 "NGO단체인 헤브론병원이 정부로부터 외

02 로봇수술센터 300례 달성 캄보디아 현지 수술로 유방암, 갑상선암 22건 집도 현지 외과의사 양성 프로그램도 적극 지원 예정 <1면에 이어서> 수술은 오전 8시부터 저녁 7시까지 계속됐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장여구 교수는 NGO단체인 헤브론병원이 정부로부터 외 生命尊重, 人間사랑을 實踐하는 世界 속의 海雲臺白病院 끊임없이 硏究하는 最尖端 病院 地域에 奉仕하는 信賴받는 病院 인제대학교 患者에게 感動주는 親切한 病院 仁濟大學校 海雲臺白病院 消息紙 해운대백병원 소식지 INJE UNIVERSITY HAEUNDAE PAIK HOSPITAL NEWS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로 8 7 5 No.31 대표전화 051-797-0100,

More information

<30362D30322D303628B1E8C5C2C0D32DC0CCC1D8BFF D34382E687770>

<30362D30322D303628B1E8C5C2C0D32DC0CCC1D8BFF D34382E687770> = 증례보고 = 두종류의삼체형비구면인공수정체삽입후임상결과의비교 대한안과학회지 2012 년제 53 권제 1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2;53(1):43-48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2.53.1.43 이준원 김재훈 김응권 김태임 연세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ZNMMZTUCJDUV.hwp

ZNMMZTUCJDUV.hwp I. 왜 새로운 약국과 새로운 약사 운동이 필요한가? 시민들의 생각, 살펴보자. 변화하는 제도와 기술의 발달 등을 중심으로 변화의 필요성에 대해 1. 시민의 생각으로 살펴본 약국과 약사의 모습 기사 1 1) :약국하면 떠오르는 것? 가능성 감기약 고혈압, 소셜메트릭스 분석결과 공개 정부 빅데이터로 본 약국 약국하면 떠오르는 감성은 무엇일까? 부작용 을 제외하면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PMIS 발전전략 수립사례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Strategy of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류 원 희 * 이 현 수 ** 김 우 영 *** 유 정 호 **** Yoo, Won-Hee Lee, Hyun-Soo Kim, Wooyoung Yu, Jung-Ho 요 약 건설업무의 효율성

More information

<30322D31372D C1A4BFB5C5C32DB1E8BACEB1E E687770>

<30322D31372D C1A4BFB5C5C32DB1E8BACEB1E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7 년제 58 권제 10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7;58(10):1122-1130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s://doi.org/10.3341/jkos.2017.58.10.1122 Original Article 각막콜라겐교차결합술, 스마일수술병합수술과단독스마일수술의초기임상성적비교

More information

<30352D31372D C1A4BFB5C5C32DB1E8BACEB1E E687770>

<30352D31372D C1A4BFB5C5C32DB1E8BACEB1E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7 년제 58 권제 8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7;58(8):916-923 ISSN 0378-6471 (Print) ISSN 2092-9374 (Online) https://doi.org/10.3341/jkos.2017.58.8.916 Original Article 후방유수정체안내렌즈삽입술과전층난시교정각막절개술의동시수술의단기간임상성적

More information

<33362E20C1A4BFACC8AB2DB0A2B8B7B1BCC0FDB7C2BFA120B5FBB8A520B4A9BED7C3FE2E687770>

<33362E20C1A4BFACC8AB2DB0A2B8B7B1BCC0FDB7C2BFA120B5FBB8A520B4A9BED7C3FE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6 pp. 2839-2843, 2013 http://dx.doi.org/10.5762/kais.2013.14.6.2839 각막굴절력에따른누액층파괴시간분포와연관성 정연홍 1* 1 경동대학교안경광학과 The Correlation of

More information

<31382D30332D303328C0CCC1F6C0BA2DB9DABFB5B1E E687770>

<31382D30332D303328C0CCC1F6C0BA2DB9DABFB5B1E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3 년제 54 권제 3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3;54(3):502-507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3.54.3.502 = 증례보고 = 난시각막굴절교정학렌즈를이용한가장자리각막난시교정 박영기 1 이종수 2 이지은 2

More information

<30342D31302D313428B1E8B8B8BCF62DC1A4BFB5B1C E687770>

<30342D31302D313428B1E8B8B8BCF62DC1A4BFB5B1C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4 년제 55 권제 6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4;55(6):817-825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4.55.6.817 Original Article 양안근시환자의단안백내장수술시만족도및목표굴절력 Target Refracti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FOR YOUR PREMIUM LIFESTYLE CONTENTS 2014 AUTUMN FOR YOUR PREMIUM LIFESTYLE One for One [ 2074 ] 10-0394K Gift Set Business Support Tools sabn Telecom Amway TV s BEST OF NATURE. BEST OF

More information

<31302D30392D303128B9DABBF3BFEC2DC0CCC5C2C8F1293730322E687770>

<31302D30392D303128B9DABBF3BFEC2DC0CCC5C2C8F1293730322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14년 제 55 권 제 5 호 J Korean Ophthalmol Soc 14;55(5):72-7 pissn: 378-6471 eissn: 92-9374 http://dx.doi.org/.3341/jkos.14.55.5.72 Original Article 유수정체 안내후방렌즈삽입술 후 망막신경섬유층 두께 측정값의 변화 The Change of

More information

< D30322D303828B1E8C5C2C0D32DB9E8C7FCBFF8292D E687770>

< D30322D303828B1E8C5C2C0D32DB9E8C7FCBFF8292D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09 년제 50 권제 11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09;50(11):1639-1644 DOI : 10.3341/jkos.2009.50.11.1639 = 증례보고 = 접수번호 : 50-11-02-08 세종류의비구면인공수정체간의술후구면수차, 대비감도및초점심도정도의비교 배형원 김응권 김태임 연세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

More information

°ø±â¾Ð±â±â

°ø±â¾Ð±â±â 20, 30, 40 20, 30, 40 1 2 3 4 5 6 7 8 9 10 3.1 6.3 9.4 12.6 15.7 18.8 22.0 25.1 28.3 31.4 2.4 4.7 7.1 9.4 11.8 14.1 16.5 18.8 21.2 23.6 7.1 14.1 21.2 28.3 35.3 42.4 49.5 56.5 63.6 70.7 5.9 11.9 17.8 23.7

More information

<30352D30352D343428C1A4BCBAB1D92DC1A4BFACBFF5292D D E687770>

<30352D30352D343428C1A4BCBAB1D92DC1A4BFACBFF5292D D E687770> = 증례보고 = 안내후방콘택트렌즈삽입술후장기적위치변화 대한안과학회지 2011 년제 52 권제 2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1;52(2):157-162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DOI : 10.3341/jkos.2011.52.2.157 정연웅 변용수 정성근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안과및시과학교실 목적 :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9, Number 2, September 2010 : pp. 1~18 가격비대칭성검정모형민감도분석 1 2 3 < 표 1> ECM 을이용한선행연구 4 5 6 7 and 8 < 표 2> 오차수정모형 (ECM1~ECM4) 9 10 < 표 3> 민감도분석에쓰인더미변수 11 12 < 표

More information

001-학회지소개(영)

001-학회지소개(영) Review Article Randomization, What is the Proper Method? Jin Ho Hong, M.D., Jae Chul Yoo, M.D. Shoulder & Sports medicine, Department of Orthopedic Surgery, Samsung Medical Center Purpose: Among the numerous

More information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¾Ë±â½¬¿îÀ±¸®°æ¿µc03ÖÁ¾š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55 56 57 58 59 60 61 62 63

More information

제 9 도는 6제어항목의 세팅목표의 보기가 표시된 레이더 챠트(radar chart). 제 10 도는 제 6 도의 함수블럭(1C)에서 사용되는 각종 개성화 함수의 보기를 표시하는 테이블. 제 11a 도 제 11c 도까지는 각종 조건에 따라 제공되는 개성화함수의 변화의

제 9 도는 6제어항목의 세팅목표의 보기가 표시된 레이더 챠트(radar chart). 제 10 도는 제 6 도의 함수블럭(1C)에서 사용되는 각종 개성화 함수의 보기를 표시하는 테이블. 제 11a 도 제 11c 도까지는 각종 조건에 따라 제공되는 개성화함수의 변화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특허공보(B1) (51) Int. Cl. 5 B66B 1/18 (45) 공고일자 1993년09월28일 (11) 공고번호 특1993-0009339 (21) 출원번호 특1989-0002580 (65) 공개번호 특1989-0014358 (22) 출원일자 1989년03월02일 (43) 공개일자 1989년10월23일 (30) 우선권주장

More information

<30362D30372D303728C1A4BCD2C7E22DBDC5C1F6BFB E687770>

<30362D30372D303728C1A4BCD2C7E22DBDC5C1F6BFB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4 년제 55 권제 12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4;55(12):1758-1764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4.55.12.1758 Original Article 두가지장비를이용한각막곡률및각막고위수차의비교 Comparison

More information

I 154

I 154 152 I 154 1 154 ! 155 @ 156 ! 157 C F G B D E A A E D F B 158 @ 159 # 160 (the characteristic octave) 161 $ ppppppppppppppppppppppppppppppppp 1. 2. 3. 162 II 164 1 164 ! 165 166 167 Ut que-ant la - xis

More information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節 組 織 11 第 1 章 檢 察 의 組 織 人 事 制 度 등 第 1 項 大 檢 察 廳 第 1 節 組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대응하여 수도인 서울에 위치 한다(검찰청법 제2조,제3조,대검찰청의 위치와 각급 검찰청의명칭및위치에관한규정 제2조). 대검찰청에 검찰총장,대검찰청 차장검사,대검찰청 검사,검찰연구관,부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대한위장관기질종양연구회 01 GIST 06 02 11 03 Imatinib 14 04 05 06 07 Sunitinib 32 40 44 48 GIST 6 01 7 GIST Guide book GIST 8 01 9 GIST Guide book GIST (CT) MRI FDG-PET 10 02 11 GIST Guide book 12 02 (Imatinib)

More information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2007) 26%., (,,, 2011;, 2006; ,,.. 400,,,,,,.,,, -, -, -., 3.. :, Tel : 010-9540-0640, E-mail : sunney05@hanmail.net ,,,.,,,, (, 2013).,.,, (,, 2011). (, 2007;, 2008), (, 2005;,, 2007).,, (,, 2010;, 2010), (2012),,,.. (, 2011:,, 201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기하광학 단학기물리학 ( 김수봉 ) 1 17.1 반사와상의형성 상 image : 빛의반사 ( 거울 ) 나굴절 ( 렌즈 ) 에의해형성 기하광학 - 반사와굴절 ( 광선추적 ) 파동광학 - 간섭과회절 파면 (wave front) : 파원으로부터나오는같은위상을갖는파의점 ( 최대진폭에서의점 ) 들을연결한면 광선 ray : 파면에수직 - 파면의진행을기술 2 빛의직진 :

More information

노인정신의학회보14-1호

노인정신의학회보14-1호 제14권 1호 통권 제23호 www.kagp.or.kr 발행인 : 정인과 / 편집인 : 이동우 / 발행처 : 정인과 (152-703) 서울특별시 구로구 구로동 80번지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신과 / TEL : 02-818-6608 / FAX : 02-852-1937 발행일 : 2008년 4월 30일 / 제 작 : (주)엠엘커뮤니케이션 140-846 서울특별시

More information

제88회 공동 건강교실 망막질환의 치료와 굴절이상의 수술적 치료 2004. 6. 23 강 세 웅 성균관대 의대 교수 / 삼성서울병원 안과 정 의 상 성균관대 의대 교수 / 삼성서울병원 안과 목 차 망막질환의 치료 (강연 : 강세웅( 姜 世 雄 ) 성균관대 의대 삼성서울병원 안과 교수) Ⅰ. 망막이란? Ⅱ. 당뇨망막병증 Ⅲ. 나이관련황반변성 Ⅳ. 망막박리 Ⅴ.

More information

< D30322D323528B1E8C5C2C0D32DC0CCBBF3BFB1292D E687770>

< D30322D323528B1E8C5C2C0D32DC0CCBBF3BFB1292D 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09 년제 50 권제 10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09;50(10):1520-1526 DOI : 10.3341/jkos.2009.50.10.1520 = 증례보고 = 접수번호 : 50-10-02-25 백내장수술에서 2 가지비구면인공수정체삽입후임상결과의비교 이상엽 정재림 홍진표 서경률 김응권 김태임 연세대학교의과대학안과학교실시기능개발연구소

More information

페링야간뇨소책자-내지-16

페링야간뇨소책자-내지-16 야간뇨의진단과치료 - 실제적접근 - Reference 1. Choo MS, Ku JH, Park CH et al. Prevalence of Nocturia in a Korean Population Aged 40 to 89 Years. Neurourol Urodyn 2008; 27:60-64. 2. Weiss JP. Prevalence

More information

04±èºÎ¼º

04±èºÎ¼º Introduction of Integrated Coastal Management Program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Fishing Villages in Cheonsu Bay Region* Boosung Kim** Abstract : Sustainable Development(SD) is an important concep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