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untitled"

Transcription

1 연 연구논문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 1) 김재필 ** ㆍ이충열 *** 본 연구는 u-금융서비스의 현황과 전망을 살펴보고, u-금융의 경제학적 특성을 제시한 후, 이를 비즈니스 모델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u-금융서비스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u-금융모델은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 금융기관 중심 모델, 개인 대 개인 모델, 협력 모델로 구분되며, 현재 국내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u-금융 서비스는 대체로 은행 중심 모델로 나타났으나, 향후에는 USIM 및 UICC 등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금융기관, 이동통신사, 모바일 기기 제조사 등 참여자들 간의 협력 이 필요한 협력모델 중심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에 따라 기술적 안전성 확보 및 호환성 개선, 금융기관과 이동통신사 및 기타 IT기업 간의 협력 강화, 인프 라 확보 및 공공서비스, 정부기관 간의 협력 강화 등이 향후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제시되었다. 주제어: u-금융, 협력모델, 은행중심모델, 활성화방안 * 본 논문은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의 u-금융정책개발연구 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 되었음 그러나 본 논문의 모든 책임은 연구자에 있습니다. ** 제1저자 : 김재필, 순천향대학교 금융경영학과 교수(kimpil@sch.ac.kr) *** 교신저자: 이충열,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경제학과 교수(cllee@korea.ac.kr)

2 86 정보와 사회 I. 서론 우리나라는 현재 전자금융서비스 보급률이나 사용률 면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국가 중의 하나이다. 신용카드나 버스카드 등 카드형 지급결제서비스가 매 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인터넷뱅킹 등 다양한 온라인 결제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증권거래가 보편화되어 있다. 1)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의 주요 전자금융서비스는 유선결제를 중심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유비쿼터스 시대에 적합한 u-금융서비스는 무선전화를 이용한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언제 어디서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u-금융서비스에 대한 기술적 완성도와 사회적 관심 이 높아지고 있으며, 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참여자들 간에 협력을 모색하고 있어 머지않은 기간 내에 u-금융서비스는 금융서비스의 핵심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전 망되고 있다. u-금융서비스의 도입과 개선은 우리나라가 역점을 기울여 추진하고 있는 u-city 사업과 이 사업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u-society 도래에 매우 중요한 과제로 국 내 IT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매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즉 u-금융서비스를 개선하 고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이 서비스를 선도할 수 있는 위치를 점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또한 u-금융서비스에 대한 기술 및 각종 하드웨 어에 대한 수출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u-금융서비스를 중요한 수출산업으로 자 리매김하게 할 기회가 되는 것이다. 한편 u-금융서비스는 금융서비스를 통한 경제적 효율성 개선에 매우 중요한 역 1) 국내 19개 은행에 등록된 인터넷뱅킹 사용자가 2008년 9월말 현재 5070만명으로 경제활동인구 2445만명당 보다 많으며, 일평균 계좌이체 건수가 340만건으로 경제 활동인구 1인당 매일 0.13건을 처리하고 있다. 또한 신용카드발급자는 2008년 3월 기준으로 9067만매가 발급돠어 경제활동인구 1인당 3.8개가 발급되었고, 2007년 기준으로 398.2조원이 사용되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증권거래가 전체 증권거래 액의 50% 수준에 이르고 있다. 국내 신용카드 사용액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충 열 김재필 강임호(2008)을 참조하시오. 한편 Mobey Forum(2008)은 우리나라를 오스트리아, 싱가포르, 일본과 함께 m-payment가 가장 발전한 국가로 분류하였다.

3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87 할을 한다. 모든 경제활동에는 지급결제서비스 및 금융서비스가 수반되므로 u-금 융서비스의 개선은 국민경제의 효율성을 직접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즉 u-금융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국민들은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자신이 원 하는 수단으로 지급결제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국민 후생수준이 크게 개선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u-금융서비스의 현황을 살펴보고, 각종 u-금융서 비스를 서비스 주체별로 비즈니스 모델을 구분하여 분석한다. 또한 이 분석을 기 반으로 우리나라 u-금융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Ⅰ장은 서론이고, II장은 u-금융의 정의와 현황을 소개한다. Ⅲ 장은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Ⅳ장은 u-금융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특징과 발전과제를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V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II. u-금융서비스의 도입 과제 2.1. u-금융서비스의 정의 및 성격 u-금융서비스 혹은 유비쿼터스 금융서비스는 유비쿼터스의 개념에 근거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를 의미한다. u-금융서비스 는 내재성에 주목한 Pervasive 컴퓨팅 방식과 이동성을 중시한 모바일 컴퓨팅 방 식의 두 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2) 그러나 2008년 현재의 기술수준으로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내재성에 주목한 Pervasive 컴퓨팅과 이동성을 중시한 Mobile 컴퓨팅을 포함한다. Pervasive 컴퓨팅은 컴퓨팅 기능을 사물이나 주변 환경에 내재 시킴으로써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컴퓨팅 기능이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자가 주위에 내재되어 있는 수많은 컴퓨터를 일일이 조 작하지 않아도 센서 등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감지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행동을 제공해 주도록 하는 것이다. Mobile 컴퓨팅은 상시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소형 컴퓨팅 장비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 록 하는 것이다.

4 88 정보와 사회 는 Pervasive 컴퓨팅이 경제성 측면에서 수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체로 이동성을 중시한 모바일 컴퓨팅 방식이 중심이 되고 있어, 결국 u-금융서비스는 휴대전화기 등 모바일기기를 사용하는 금융서비스를 의미하게 된다. 3) u-금융서비스는 지급결제서비스에 집중한 u-payment와 기타 금융서비스로 구성 되는 u-banking으로 구분된다. u-payment는 인터넷, TV, 휴대전화 등을 지급결제 서비스의 전달 수단으로 활용하여 신용카드, 금융계좌, 전자화폐 등 지급결제수단 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u-payment는 무선 기기를 통하여 금융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므로 금융회사, 이동통신사 등 관계기 관 간의 협력이 요구된다. 가장 기본적인 u-payment로는 비접촉식 스마트카드가 있고, 이 스마트카드를 이동통신기기에 장착하고 비접촉식 결제수단으로 사용하 는 모바일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서비스가 있다. 4) u-banking은 휴대전화, WiBro 환경의 무선인터넷, 디지털 TV, 스마트카드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 전달채널을 이용하여 은행의 자금이체 뿐만 아니라 증권, 보 험, 외국환 거래 등 다양한 분야의 전자금융서비스를 의미한다. 이를 통해 e-커머 스, m-커머스, T-커머스를 지원하며, 맞춤형 금융서비스 및 개인자산관리 등 금융 서비스 제공에 활용될 수 있다. u-banking은 크게 IC 카드기반 방식과 비 IC 카드기반 방식으로 구분된다. 즉 무선기기에 IC 칩을 장착하여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2008년 현재 국내에서는 모든 은행들이 LGT의 뱅크온, SKT의 m-뱅크 서비스, KTF의 k-뱅크 서비스 등 3개 이동통신사의 서비 스로 u-banking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IC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VM 뱅킹 방식은 3) 무선결제 및 무선뱅킹 이외에 생체인식 지급결제서비스, TV 뱅킹, 인터넷뱅킹, 편 의점 뱅킹 등이 모두 u-금융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무선결제 와 무선금융에 집중하여 이들에 대한 분석을 제외하였다. 4) 모바일 RFID는 이동통신과 인터넷이 결합된 무선인터넷 망과 RFID/USN에 융합 된 것으로 RFID 태그를 모바일장비에 내장한 RFID 리더기를 이용하여 정보를 읽 어 들여 사용자에게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분야이 다. 모바일 RFID 기술은 크게 13.56MHz인 HF(고주z파 High Frequency)대역의 NFC방식과 900MHz 대역의 UHF(극초단파 Ultra High Frequency) RFID 방식으로 구분된다.

5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89 휴대전화 사용자가 무선인터넷에 접속하여 뱅킹거래용 프로그램을 휴대전화로 다 운로드받은 뒤에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각종 뱅킹서비스를 이용할 나는 수 있는 서비스형태이다. 5) u-금융서비스가 무선기기를 활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무선기술 이 서비스의 성공이나 질의 개선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u-금융서비스는 사용자가 자신의 무선기기를 사용하여 최신 개발된 RFID기술을 응용한 근거리 통신으로 여러 가지 지급결제 및 금융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13.56M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현재 비접촉식 카드 결제 의 통신수단으로 매우 각광을 받고 있다. 6) 또한 무선기기를 통하여 NFC로 정보 를 교환하는 모바일 NFC(mobile near field communication)는 미래의 지급결제수 단으로 매우 전망이 좋은 실정이다. 7) 5) 2008년 9월말 현재 우리나라에서 IC칩 기반 모바일 banking 가입자는 484.6만 명 이고, VM방식의 모바일 banking 가입자는 302.2만 명이다. 한편 모바일뱅킹 서비 스 가입자의 등장과 함께, 서비스 이용역시 매우 빠르게 증가하였다. 2005년 중 모 바일뱅킹 서비스는 일평균 자금이체 건수는 2.6만 건에 불과하였으나 2008년 3분 기에는 이보다 6배 이상 증가한 14.8만 건으로 증가하였고, 일평균 자금이체 금액 도 2005년 567억원에서 1,561억원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6) RFID는 저주파(125kHz, 134kHz), 고주파(13.56MHz), 극초단파(433.92MHz, MHz) 및 마이크로파(2.45GHz) 등의 여러 무선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며, 주파수 대역별로 응용분야가 다르다. 저주파 대역의 RFID 태그는 가격이 낮지만 인식거 리가 짧고, 특히 인식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자동차 도난 관리, 출입통제, 동물의 인식 및 추적, 재고자산 추적 및 관리 등과 같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고주 파 대역(13.56MHz)은 주로 출입통제, 교통카드 등에 이미 활용되고 있다. 극초단 파 대역은 비교적 먼 거리에서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컨테이너 관리 및 자동통 행료 징수 등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MHz대역의 극초단파 대역의 태그는 가장 저가로 생산이 가능해 전세계적으로 유통 및 물류 등의 분야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7) 2004년 7월 펠리카를 탑재한 NTT DoCoMo의 지갑형 휴대전화가 등장하면서 일 본에서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전자금융서비스가 등장하였다. 당시 소니, NTT DoCoMo와 동일본 철도회사가 펠리카 네트워크사를 창립하였고, 모바일기기에서 신용카드, 전자화폐, 티켓매입, ID 카드, 전자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6 90 정보와 사회 u-금융서비스 제공에 포함되는 경제주체로는 소비자와 가맹점이 있고, 금융서 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금융기관과 이동통신사가 존재하며, 금융네트워크 및 이동통신네트워크 담당기관, 무선기기 제공자, IC칩 제공자, 잠재적 TSM(Trusted Service Manager) 등이 있다. 또한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서비스 주체 에 따라 1 이동통신사가 개입하지 않게 되는 비접촉식 카드 결제시스템과 2 이 동통신사가 포함되는 모델로 구분되며, 무선통신이 포함되는 모델은 다시 서비스 주체들에 따라 1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Operator-Centric Model), 2 금융기관 중 심 모델(Bank-Centric Model), 3 개인 대 개인 모델(Peer-to-Peer Model), 4 협력 모델(Collaboration Model) 등의 4개 모델로 구분된다. 8) 한편 u-금융서비스에서 성공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과 활성화정책을 살펴보기 위하여 u-금융서비스가 갖는 경제학적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u-금 융서비스가 성공하려면 동 서비스가 갖고 있는 경제학적인 성격을 잘 활용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u-금융서비스의 경제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u-금융서비스는 상품 및 서비스 거래로부터 파생된 서비스이다. u-금융서 비스는 재화 및 서비스 거래에 수반되는 채권, 채무 관계를 해결하는 서비스이므 로, 그 자체적으로 효용을 주는 서비스가 아니고, 거래비용을 절감하면서 사용자 에게 효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u-금융서비스 수요는 e-커머스, m-커머스, T-커머스 등의 발전과 함께 증가하게 된다. 둘째, u-금융서비스는 디지털상품이 갖고 있는 다양한 경제학적인 성격을 지닌 다. u-금융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파일 형태로 자금을 이전시키는 것이기 때 문이다. 따라서 u-금융서비스는 규모의 경제 효과와 네트워크 효과가 작용하는 산 업이다. 9) 또한 사용규모가 일정 수준(critical mass)을 넘으면 계속 사용 빈도 및 8) 이때, 이동통신사가 포함되지 않는 비접촉식 카드 결제시스템은 금융기관의 제공 하는 전통적인 금융서비스를 단지 기존의 접촉식 카드에서 비접촉식 카드로 전환 하는 것에 불과하므로 기존의 금융 비즈니스 모델과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기 때 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루지 않는다. 9) 예를 들어, 온라인이나 무선 환경에서 사용될 경우 일회 사용에 소요되는 한계비 용이 매우 낮고, 오프라인에서도 일단 리더기 및 통신네트워크가 설치되면 건당 사용 비용이 매우 낮은 특징을 갖는다.

7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91 사용자수가 늘어나 특정 금융서비스에 사용자가 몰리는 쏠림 현상이 발생하며, 특정 u-금융서비스 시장은 장기적으로 독점 혹은 과점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셋째, u-금융서비스는 거액의 인프라 투자를 요구한다. u-금융서비스가 상용화 되려면 각종 기기 구입 및 설치, 네트워크 확보 등 각종 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 이 소요된다. 따라서 u-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은 여러 금융회사 가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하거나 정부가 개입할 가능성이 높다. 넷째, u-금융서비스는 공공재이며 외부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 u-금융서비스 가 작동하는 네트워크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하더라도 타인에게 손해를 미 치지 않는 비배타성이 존재한다. 한편 u-금융서비스가 적절히 작동하지 못한다면 이는 다른 재화 및 서비스 거래에도 크게 영향을 준다. 또한 특정 u-금융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다른 u-금융서비스의 사용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된다. 다섯째, u-금융서비스의 발전에는 비금융부문과 금융부문간의 우호적인 관계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u-금융서비스는 첨단 IT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동 서비스 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IT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비금융부문과 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더욱이 해킹 등의 보안 관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서는 고도의 기술이 필수적인데 이 분야의 기술을 금융부문이 보유ㆍ발전시키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여섯째, u-금융서비스는 소비자보호가 매우 중요하다. u-금융서비스는 직접적인 대금의 이전을 지시하므로 문제점 발생 시 소비자가 직접적으로 피해를 받는다. 따라서 문제 발생시 보상에 대한 적절한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지 못한다면 u-금 융서비스의 활용도는 크게 낮아질 것이므로 소비자보호는 u-금융서비스의 성공 및 실패 여부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일곱째, u-금융서비스 시장에는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기존 서비스를 대 체하게 된다. u-금융서비스는 첨단 IT 기술을 활용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서비스이 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이 응용되면서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하는 시장이다. ATM 으로 대금을 송금하던 경제주체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환된다. 여덟째, u-금융서비스는 각종 리스크의 관리 및 감독이 동 서비스의 원활한 제 공을 매우 중요한 성공요인이 된다. u-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 중 하나가

8 92 정보와 사회 지급불능에 빠질 경우 다른 제공자도 지급불능사태에 처하게 되어 결국 u-금융서 비스 시스템 전체가 작동하지 않는 시스템리스크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시 스템리스크는 결국 금융감독기관이 u-금융서비스를 제공자에 대해 직접 및 간접 적 규제와 감독을 실시하는 매우 중요한 이유가 된다 u-금융서비스의 성공 요건 u-금융서비스의 성공 요건은 크게 기술적 조건과 비즈니스적인 조건으로 구분 된다. 이때 기술적 요건은 서비스의 기술적 완결성을 의미하며, 비즈니스적인 조 건은 이 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하는 조건을 의미한다. u-금융서비스 성공을 위한 기술적 조건은 안전성 확보, 편리성 개선, 포괄성 개 선 등이다. 안전성 확보는 u-금융서비스가 안전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u-금융서비스는 직접적인 대금 이전 서비스를 의미하기 때문에 만 약, 이 서비스가 불안정하거나 정확하지 않으면 이는 대금이전이 불완전성을 의 미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이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한편 u-금융서비스는 비대 면거래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가 u-금융서비스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갖 고 있지 않는다면 사용자는 사용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u-금융서비스는 서비스 제공기관과 서비스에 대한 높은 신뢰성이 구축되어야 성공 가능하고 많은 경우 시범사업을 필요로 한다. 편리성 개선은 신규 u-금융서비스가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기존의 서비스보다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상당수의 전자금융서비 스가 PC를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다. 또한 새롭게 등장하는 각종 u-금융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전통적인 지점 등에 제공하는 각종 오프라인서비스와 시장에서 경쟁 하고 있으므로 신규 u-금융서비스가 성공하려면 기존의 서비스보다 편리하여야 한다. 포괄성 개선은 네트워크 상호접속 가능성과 호환성 확보를 의미한다. u-금융서 비스는 네트워크 재화이므로 다른 네트워크와의 상호접속 가능성과 호환성이 사 용자 효용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0)

9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93 한편 u-금융서비스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적인 조건은 ⅰ) 서비스 사용자에게 사용 동기 부여, ⅱ) 서비스 공급기관에 대한 이윤 증대, ⅲ) 금융기관과 IT기업 간의 지속적인 협력 필요, ⅳ) 적절한 기기 및 인프라 보급 확보, ⅴ) 정부 규제와 정책적 지원 및 협조, ⅵ) 사용자의 신기술에 대한 적응력 확보 등이다. 이하에서 는 이를 자세하게 살펴본다. 첫째, u-금융서비스는 사용자에게 편리성 개선과 사용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 등을 제공하여 사용동기를 부여하여야 한다. u-금융서비스는 현재의 각종 금융서 비스 관행과 크게 다르지 않아 단기적으로 사용자들이 혼란을 겪거나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이는 장기적으로 매우 유망한 서비스라 할지라도 단기적 으로 사용자들이 꺼린다면 실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u-금융서비스는 서비스 공급기관의 이윤을 증대시켜야 한다. u-금융서비 스가 활성화되려면 이를 도입하는 금융기관 혹은 관련 IT기업의 이윤 증대에 기 여하여야 한다. u-금융서비스를 금융기관이 공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공급자 의 비용 감소를 통한 경쟁력 강화 효과와 새로운 시장 개척이다. 셋째, u-금융서비스가 성공하려면 금융기관과 IT기업 간의 지속적인 협력 필요 하다. u-금융서비스는 비록 금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이기는 하지만, 이 서비스 를 직접 만드는 것은 IT 기업이다. 즉 u-금융서비스는 반드시 금융기관의 기획 및 디자인과 IT기업의 프로그램이 결합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들 간의 협력이 u-금융 서비스의 개발과 서비스 질 개선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넷째, 적절한 기기 및 인프라 보급 확보가 필요하다. u-금융서비스는 시스템재 화이므로 필요한 각종 기기 보유 및 보급이 필수적이고 이러한 기기의 보급이 활 성화되려면, 인프라 신규 구축에 막대한 비용 소요될 수 있다. 11) 따라서 이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의 역할이 필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서비스제공기관과 10) 그러나 u-금융서비스의 호환성이 높아질 경우 비효율성도 증가할 수 있다. 표준 화를 통해 호환성이 달성될 경우 다양성이 상실될 수 있고, 비호환적인 우수 기 술의 개발이 억제되어 제품의 선택 여지가 축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11) 예를 들어,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제공되려면 반드시 모바일뱅킹이 가능한 무선전 화가 필수적으로 등장하여야 하고, IPTV 뱅킹이 활성화하려면 IPTV가 널리 보급 되어 있어야 한다.

10 94 정보와 사회 기기 제조사 간의 관계 역시 중요해질 수 있다. 서비스에 필요한 기기를 제공하는 기업이 수익성을 기초로 기기를 제조하지 못할 경우, 서비스의 성공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정부 규제, 정책적 지원 및 협조가 필수적이다. u-금융서비스는 공재적 인 성격이 강하고 정부의 규제가 작용하는 사업이다. 때문에 정부의 규제나 정책 적인 지원 및 협조가 서비스 활성화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예를 들어 무선 금융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금융기관과 이동통신사 간의 협력이 매우 중 요한 역할을 하는데 정부가 조정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또한 일부 금융서비스 는 규모의 경제효과가 크고, 공공재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정부가 적극적으 로 서비스 활성화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여섯째, u-금융서비스는 사용자의 신기술에 대한 적응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 는 사용자들이 u-금융서비스에 빨리 적응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 무리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서비스라 할지라도 소비자가 무리 없이 동 서비스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u-금융서비스 중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모바일뱅킹서비스의 경우, 사용자가 휴대전화를 다양한 목적으 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휴대전화를 음성전화 기로만 사용하는 사용자가 대부분이라면 모바일뱅킹 서비스가 활성화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u-금융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u-금융서비스에서 지급결제서비스를 의미하는 u-payment는 크게 무선기기를 사 용한 지급결제서비스와 비접촉식 카드를 활용한 지급결제서비스로 구분된다. 현 재 비접촉식 카드를 사용하는 거래는 주로 버스나 교통요금 등 소액을 지급하는 거래에서 주로 사용된다. 현재 비자와 마스터카드 등이 각기 페이웨이브 (paywave)나 페이패스(paypass) 등의 비접촉식 카드 지급결제시스템을 운용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활용도가 미비하다. 12) 이에 반해 홍콩의 Octopus나 한국의 12) 비자는 2004년부터 말레이시아에서 페이웨이브 시범 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11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95 T-머니, 마이비 등과 같은 교통카드와 일본의 Suica 교통카드 등은 매우 광범위하 게 사용되고 있다. 13) 이들 교통카드에서 성공한 비접촉식 카드결제 시스템은 최 근 들어 주차장, 매점, 자동판매기, 터널 등 교통요금 부과 등 여러 가지 방면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동통신기를 사용하는 비접촉식 지급결제시스템은 매우 미비하다. 기 술적인 측면에서는 NFC를 활용한 방안이 실용화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동통신 사와 금융기관 간의 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동통신시기 를 이용한 비접촉방식이 도입되려면, 기술표준화가 이루어지고, 각종 단말기와 칩 에 대한 관리와 설치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는데 이 문제를 아직까지 해결하지 못 하고 있다. 즉 각종 단말기와 칩 배급 등에 많은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에 특정 기 관이 혼자서 하기에 어렵고 또한 스마트카드와 관리시스템에 대한 소유권 문제가 2005년부터는 미국과 대만에서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2008년 중에 전 세계 2480만명의 소비자들이 비접촉식 결제도구로 칩을 내장한 신용카드를 사용 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페이패스 카드는 글로벌 표준으로 전세계 페이패스 가 맹점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성을 가지고, 카드를 건넬 필요 없이 대기만 하면 되므로 결제 고객의 시간을 절약하므로 신속성을 제공하고, EMV 거래 기준을 따르므로 해킹을 차단하여 고객들을 카드 해킹 위험으로부터 보호 하는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다. 마스터카드는 페이패스 카드를 2004년부터 본격 적으로 배급하였으나, 2007년 말 현재 전세계에서 2400만장의 발급에 그치고 있 다. 이는 우리나라의 신용카드 발급규모가 2007년 말 현재 만장에 이른 다 는 점을 고려할 때 매우 작은 수라 할 수 있다. 13) 홍콩의 Octopus는 1997년 발급이 시작된 비접촉식 전자화폐로 2007년 5월 현재 1,500만 장 이상 발급되어 전체 홍콩 인구의 95%가 이 카드를 소지하고 있으며, 1일 평균 1천만 건의 거래건수와 7,800만 홍콩달러의 거래금액을 보이고 있다. 또한 사용 범위 역시 각종 교통수단은 물론 편의점, 슈퍼마켓, 패스트푸드 체인, 자판기, 공중전화, 극장, Photo shop, 주차장, 휴게소, 학교출석 확인, 출입증 등에 까지 크게 확대되었다. Suica는 2001년 JR East RailWay가 도입한 교통카드로 2007년 말 현재, 가입자 1,900만 명(모바일가입자 : 35만 명), 가맹점 : 1만2,000 개, 월 이용건수 : 2억 건(교통부문)의 높은 활용도를 보이고 있다. 이밖에 일본에 는 Edy, id, Pasmo, Nanaco 등의 전자화폐가 교통부문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사 용된다.

12 96 정보와 사회 아직까지 원활하게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u-금융서비스의 활성화의 성공은 기술적인 문제점 해결보다는 서비스 참 여자들 간의 이해관계 해결에 더욱 크게 의존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만약 이 문제 가 쉽게 해결된다면, u-금융서비스는 빠르게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 다면 진행속도는 매우 늦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지만 이동통신기기를 사용하는 비접촉식 지급결제서비스의 활성화는 무선 전화기, POS 단말기,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문제가 동시 에 해결되어야 하므로 향후 선진국에서 보다 빠르게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 면 단순 u-banking은 개도국에서 매우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금융 기관이 많지 않은 지역에서 간단한 금융서비스를 보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 법이 되기 때문이다. 14) u-banking은 최근 들어 간단한 송금 서비스를 중심으로 개도국에서 크게 각광 을 받고 있다. 금융시스템이 크게 발전하지 못하였거나 은행을 이용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개도국에서 단순한 송금이나 대금 납부 및 대출금 상환과 같은 간단 한 금융서비스는 무선전화를 이용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6,000여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필리핀이나 아마존 정글의 마을에서는 다른 지역으로 송금할 때, 은행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또한 이주 노동자들이 매월 소액을 본금으로 송금할 경우, 금융기관의 서비스를 사용하면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여야 한다. 이 경우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대금을 송금하면 매우 편리하고 수수료도 낮출 수 있다. 즉 휴대전화 송금서비스는 무선전화 네트 워크만 존재하면 동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금융기관의 송금네트워크 유지비 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도 낮출 수 있다. 14) 모바일 금융에 정통한 Juniper Research는 이동통신기를 사용하는 비접촉식 지급 결제서비스는 동아시아지역에서 가장 활성화될 것이며 이어 유럽과 미국에서 활 발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였다. 반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u-뱅킹서비스는 송 금서비스를 중심으로 남미와 인도 등지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 다(이충열 김재필, 2008 참조).

13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97 III.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15)16) 3.1.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Operator-Centric Model)에서는 이동통신사가 모바일 기 기에 u-금융서비스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거래금액은 선불 혹은 무선전화 요금에 부가하는 등 u-payment 혹은 u-banking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이다. 이때 이동통신사는 뱅킹서비스 보다는 지급결제서비스에 집중하게 되므로 주로 u-payment 서비스만을 제공하게 된다. 이는 크게 이동통신사가 가맹점에 무선 POS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과 이동통신사가 가맹점의 NFC 단말기에 근접 지급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동통신사의 중심모델에서 서비스운영과정과 가치사슬은 <그림 1>과 같고 참 여자의 장점과 단점은 <표 1>과 같다. 즉 은행의 역할이 배제되고, 이동통신사가 수익을 통제하고, 관련 위험을 부담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이동통신사가 과연 금융기관이 과거에 제공하던 편리성을 제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가가 성공 과 실패의 결정요인이 된다.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의 대표적인 예로는 휴대전화 과금부과 서비스와 과거 SKT의 모네타캐시, 모바일기기를 통한 결제서비스 등이 있다. 이중 휴대전화 과 금부과 서비스는 매우 활성화되어 있으나, SKT의 모네타캐시는 서비스가 중단되 15)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을 수행하는 방법론으로 기술, 제품 또는 서비스로부터 가 치를 창출할 수 있는 활동들의 모임으로 결국 기업의 이윤창출로 연결된다. 비즈 니스모델은 먼저 서비스 공급과 수요에 참여하는 각종 주체들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 가를 살펴보고, 각 가치에 따라 어떻게 수익을 분배하는 가를 결정하는 가에 따라 결정된다. 그리고 이들 가치 창출 주체와 수익 배분 주체의 연결성에 따라 사업의 성공 여부 및 수익 지속성이 결정된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의 구 성은 서비스제공에 포함되는 경제주체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16) Smart Card Alliance(2008)는 서비스주체별로 모바일결제를 구분하였다. 본 연구 는 이것을 모바일금융으로 확대하여 분석하였다. 무선기술은 지급결제이외에서 다른 금융 분야에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14 98 정보와 사회 었고, 모바일기기를 통한 송금서비스는 아직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지 못하고 있 다. 17) 이렇게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이 크게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이동통신사가 가맹 점에게 POS 장비를 제공하는 비용과 대금청구 등 지급결제서비스에 관련된 제반 인프라를 부담하는 것이 어렵고, 또한 이동통신사가 가맹점과의 비즈니스 관계가 아직까지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통적으로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기관의 견제 역시 이동통신사가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에서 성공하 기 어려운 이유가 된다. <그림 1>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 (a) 서비스 운용도 17) 휴대전화 과금부과 서비스는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진 거래의 결제 대금이 무선 전화요금에 부가되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2000년에 도입되었고 매년 꾸준히 거래금액이 증가하여 2008년도에는 1조 8천억 원 정도에 달할 것으로 예 상된다. 모네타캐시는 이동통신회사가 은행과 가상계좌서비스 약정을 체결하고 이를 자사의 휴대전화 송금이나 온ㆍ오프라인 대금결제서비스에 연동시키는 방 식이다. 그러나 서비스 제공사인 SKT는 수익성 부진과 계좌사고 등의 이유로 2004년 5월 이를 중단하였다.

15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99 (b) 가치사슬 애플리케이션 보급 상품 구매 지급결제 계정 관리 마케팅 이통사의 개발 및 보급 단말기 보급과 연계 > 고객은 이통사 관리 콘텐츠 구매 > 비접촉 혹은 P2P로 구매대금 결제 > 고객: 선불 혹은 무선요금에 부과 가맹점: 지급계정을 통해 대급 지급 > 이통사는 스마트포스터, 쿠폰, 로얄티 프로그램 등 모바일마케팅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가맹점과 협력 참여자 장 점 단 점 은 행 없음 u-payment 가치사슬에서 제외 이동통신사 가맹점 고 객 <표 1>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에서 참여자별 장단점 대부분의 수익 통제 대금의 청구 및 지급에 현존하는 인프라 이용 가능 고객의 충성도 유지 고객 이동의 감소 현금취급비용 감소 효율성, 처리량, 편리성 제고 위조 피해 감소 충동구매의 증가 가능성 구매 편리성 제고 신용위험의 추가 인수 절도와 사기에 따른 비용 가맹점의 인식부족에 따른 낮은 단말기 보급 가능성 복수 발급자의 통합 관리 소액결제에 따른 수수료 부담 이동통신사의 결제 지연 이동통신사의 경험 부족에 따른 불편 새 지급결제 메커니즘에 따른 투자 대금청구의 복잡함 증가 보안 위험 증대 그러나 최근 들어 개발도상국내에서 모바일기기를 통한 송금서비스가 크게 증 가하면서 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즉 금융시스템이 잘 발달되지 못하였거나, 금융기관의 접근이 어렵고, 또한 금융기관을 통한 송금수수료가 비싼 개도국에서 모바일기기를 통한 송금은 매우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다. 18) 18) 필리핀 Smart Telcom의 Smart Money, Globe Telcom의 Gcash, 케냐 safaricom의

16 100 정보와 사회 이 모델에서 금융기관의 역할은 매우 제한되나, 이동통신사는 새로운 수익이 창출되며, 소비자는 편리하고 빠르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 동통신사는 이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신규 고객확보나 수익성 증가로 즉시 연결될 수 있다. 한편 가맹점도 보다 편리한 요금 납부 시스템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이점을 갖는다. 다만 이동통신사가 본업이 아닌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어느 정도 효율성과 편리성을 보일 수 있을 것인가가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 결 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된다 금융기관 중심 모델 금융기관 중심 모델(Bank-Centric Model)은 u-payment에서 신용카드의 4당사자 모델과 같이 금융기관의 상호 거래를 통하는 대금 지급방식을 모바일 공간으로 확대한 것이고, u-banking에서는 금융기관의 각종 서비스를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u-payment를 추진하기 위해 발급은행은 고객에게 신용카드를 소지하도록 하는 것과 동일하게 NFC가 가능한 모바일 폰을 제공하여야 한다. 즉 발급은행은 고객 에게 u-payment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된 NFC 폰을 제공하거나 혹은 기존의 NFC 폰에 단순히 적절한 애플리케이션만을 제공하게 된다. 가맹점과의 관계를 매입은 행이 소유하고 있어, 매입은행이 NFC가 가능한 POS 단말기를 가맹점에 보급 한다. 한편 대금지급에 따른 수수료와 메커니즘은 이미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M-PESA 등이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모바일송금 서비스 등이 있다. 더욱이 이 동통신사들의 연합회인 GSMA와 Western Union이 협력하여 편리한 송금서비스 를 제공하는 있다. 이미 필리핀의 Globe Telcom, Smart Telcom 등과 제휴하여 필 리핀 해외근로자의 본국에 대한 모바일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Western Union은 GSMA의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Orascom Telcom Holdings와 모바일송금 서비스 제휴관계를 맺었다. 이로서 Western Union은 알제리의 Djezzy, 파키스탄 의 Mobilink, 이집트의 Mobinil, 튀니지의 Tunisiana, 방글라데시의 Banglalink, 짐 바브웨의 Telecel Zimbabwe 등 6개국 이동통신사 네트워크를 통해 모바일송금 서비스를 확대하게 되었다.

17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01 지급결제 채널의 전반적인 비용이 현존하는 전달경로보다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가를 판단하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전혀 새로운 수수료 구조를 고 안해 내는 것보다 훨씬 단순한 문제이다. <그림 2> 금융기관 중심 모델 (a) 서비스 운용도 (b) 가치사슬 애플리케이션 보급 은행의 애플리케이션 보급 VAN사의 비접촉결제 가능 단말기 보급 > 상품 구매 은행은 잠재적으로 부가가치가 있는 콘텐츠 제공 가능 > 지급결제 POS를 이용한 비접촉식 근접 지급 VAN사의 지급결제 관리 > 계정 관리 소비자나 가맹점의 현존 계좌에서 지급결제 금액 관리 > 마케팅 은행은 스마트포스터, 쿠폰, 로얄티 프로그램 등 모바일마케팅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가맹점과 협력

18 102 정보와 사회 참여자 장 점 단 점 은 행 이동통신사 가맹점 고 객 <표 2> 금융기관 중심 모델에서 참여자별 장단점 소액결제에까지 수수료 수입 확대 현금ㆍ수표 취급비용 감소 소매상의 마케팅에 따른 수수료 신규 고객 확보(unbanked 포함) 보안의 강화 고객관계 및 유지 증대 애플리케이션 보급 경험 부족 복수 이통사의 개별플랫폼 설치 및 유지 비용 이통사에 렌탈수수료 지급 카드결제와의 경쟁 서비스 이용 증대에 따른 수입 u-payment 가치사슬에서 신규 고객에 따른 수수료 증대 가능성 제외 현금취급비용 감소 계산대의 효율성, 처리량, 대기열의 축소 위조 피해 감소 충동구매의 증가 가능성 거래대금의 조속한 입금 구매 속도 및 편리성 제고 소액거래 기록에까지 쉽게 접근 ATM 이용수수료 절감 소액결제에 따른 수수료 부담 높은 interchange로 인한 카드 기반 거래에 대한 가맹점의 저항 특정 은행 제공서비스로 제한 한편 u-banking에서도 은행은 이동전화가 가능한 모바일기기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은행 고객들은 이 모바일기기에 OTA(over the air)를 통 하여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받고, 각종 은행 업무에 활용하게 된다. 이 경우 은행 은 이동통신을 활용하게 되므로 이동통신사와 긴밀하게 협력하게 된다. 금융기관 중심모델에서 서비스운영과정과 가치사슬은 <그림 2>와 같고, 참여자 의 장점과 단점은 <표 2>와 같다. 즉 은행으로 대표되는 금융기관은 금융거래에 서 고객과 가맹점의 계좌를 보유하고, 금융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고객의 거래은행 과 가맹점의 거래은행간 자금이체를 수행함에 따라 지급결제서비스가 이루어진 다. 이때 이동통신사는 단지 정보를 전달하는 채널과 수단에 불과하게 된다. 금융기관 중심 u-payment 및 u-banking의 예는 국내외적으로 매우 다양하다. 대 부분 현재 제공되는 u-payment 및 u-banking은 대체로 금융기관 중심 모델에 기 초한다고 할 수 있다.

19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03 예를 들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배달하여 수취하면서 배달원이 그 대금을 현장에서 모바일 결제수단으로 결제하는 방식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은행의 계좌이체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바일뱅킹 서비스나 USIM 칩이 포함된 모바일 기 기를 각종 카드처럼 사용하는 모바일 NFC 서비스가 모두 이에 해당된다. 모바일 기기를 통한 증권거래나 소액대출 서비스도 역시 이 범주에 포함된다. 금융기관 중심 모델에서 금융기관은 저렴한 서비스 전달채널 확보, 수수료 수 입하며, 각종 서비스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이동통신사는 새로운 수익이 창출되 며, 소비자는 편리하고 빠르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가맹점도 보다 편리한 요금 납부 시스템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이점을 갖는다. 다만 이동통신사의 역할이 작기 때문에 이동통신사의 수익 증가 규모는 상대적으로 미 비하다. <그림 3> 개인 대 개인 모델 (a) 서비스 운용도

20 104 정보와 사회 애플리케이션 보급 P2P서비스 제공자가 고객과 상점에 각각 애플리케이션 과 POS 단말기를 제공 > 상품 구매 P2P서비스 제공자 포탈에서 상품 구매 > (b) 가치사슬 지급결제 비접촉식 혹은 P2P 결제 고객이 P2P서비스 제공자에게 지급요청을 안전하게 전달 결제대금이 고객의 계좌로 송금 > 계정 관리 소비자나 상점은 반드시 P2P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계좌 가입 상점 은행계좌로 대금 이체 > 마케팅 P2P서비스 제공자는 스마트포스터, 쿠폰, 로얄티 프로그램 등 모바일마케팅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상점과 협력 참여자 장 점 단 점 은 행 이동 통신사 P2P서비스 제공자 가맹점 고 객 <표 3> 개인 대 개인 모델에서 참여자별 장단점 지급결제 처리수수료 수입 P2P서비스 제공자로 인한 폭넓은 고객 접근 제휴협력의 증대 가능성 서비스 이용 증대에 따른 수입 P2P서비스 제공자와의 제휴협력 가능성 거래수수료 수입 발생 마케팅에 따른 수수료 수입 상품의 교차판매 가능성 증대 현금취급비용 감소와 처리속도 증가 거래 증대 가능성 구매대금의 빠른 결제 로열티 프로그램의 전개 저렴한 송금ㆍ지급결제 가능성 원거리 지급결제 P2P서비스 제공자의 선택에 대한 은행 간 경쟁 고객이 거래에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가시성 부족 기기 보안의 인증 부담 u-payment 가치사슬에서 제외 고객의 P2P 이슈에 대한 처리 요구 고객과 가맹점 확보를 위한 초기 비용이 크게 소요 절도ㆍ사기 등 위험인수 비용 마케팅과 로열티 확보를 위한 신규 경쟁력 요구 현재까지 낮은 이용도 소액결제에도 지급하는 수수료 평판도가 낮은 신규 서비스제공자와의 제휴관계 고객과의 논쟁이나 사기의 경우 손실 위험 신규 비용청구 관리 필요성 P2P서비스 제공자가 부과하는 잠재수수료 문제 발생시 해결의 어려움

21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개인 대 개인 지급결제 모델 개인 대 개인 모델(Peer-to-Peer Model)은 기존 송금네트워크나 은행의 카드네 트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지급결제를 처리하려는 신규 참여자에 의해 고안된 모델 이다. 현재 개인 대 개인 모델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PayPal Mobile로 무선전화에 PayPal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특정인에게 대금을 지급할 때 무선전화를 활용하는 서비스이다. 개인 대 개인 모델은 신용카드나 직불카드 지급에 따른 처리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가맹점에게는 매력적이다. 또한 은행으로부터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발급 받지 못하던 계층과 해외송금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도 선호되는 모델이다. 그러나 가맹점 관리의 어려움, POS 혹은 온라인에서 거래의 편리성 보장, 금융기관과의 협력 확보, 개인 대 개인 서비스 제공자의 브랜드를 홍보, 문제 발생시 해결 능력 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현재 P2P로 이루어지는 가장 성공적인 모바일 송금 서비스는 북미지역에서 활 용되고 있는 PayPal Mobile과 Obopay에 불과하다. PayPal Mobile은 Paypal이 모 바일 기기를 통하여 제공하는 대금지급서비스로 고객의 자금송금, ebay 구매대금 지급, PayPal을 취급하는 온라인 가맹점에서의 구매대금 지급 등을 ebay의 PayPal 기능을 통해 하는 것이다. 19) 19) PayPal은 이메일이나 휴대전화번호를 이용하여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으로 2000년 3월 Confinity와 X.com의 합병으로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ebay의 자회사로 편입되었다. PayPal은 1 PayPal 계좌나 연계된 신용카드에서 인출하여 판매상에게 지급하는 대금지급, 2 PayPal 계좌나 연계된 신용카드에서 인출하여 상대방의 이메일(국내외)이나 전화번호(미국 내)로 송금하는 국내외 송 금, 3 PayPal에 가입된 기업의 계좌에서 복수의 상대방에게 송금하는 대량지급, 4 구매자에게 판매상의 PayPal 계좌로 대금납부를 요청하는 대금납부 요청, 5 모바일 웹에서 구매 후 PayPal 버튼을 클릭하여 지급하는 Mobile Checkout, 6 자사에 계좌를 개설한 고객에게 신용(직불)카드를 통해 대출을 제공하는 신용공 여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현재 PayPal은 16개국 통화로 환전이 되며 190개 국가에서 이용이 가능하고 개설된 계좌 수는 약 1억 6400만 개에 달하고, 이용 금액은 2006년 말 현재 110억 달러로 이는 전년 대비 약 36%가 증가하였다.

22 106 정보와 사회 <그림 4> 협력 모델 (a) 서비스 운용도 (b) 가치사슬 애플리케이션 보급 TSM이 고객과 상점에 각각 애플리케이션 과 POS 단말기를 제공 이동통신사의 제공 > 상품 구매 서비스 제공자 포탈에서 상품 구매(eBay) > 지급결제 비접촉식 혹은 P2P 결제 > 계정 관리 소비자나 상점은 자신의 카드ㆍ은행 계좌로 관리 > 마케팅 은행과 이동통신사는 스마트포스터, 쿠폰, 로얄티 프로그램 등 모바일마케팅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가맹점과 협력

23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07 참여자 장 점 단 점 은 행 이동통신사 TSM 가맹점 고 객 <표 4> 협력 모델에서 참여자별 장단점 대안적인 지급결제 채널 확보 거래로 인한 수입 발생 이통사와의 협력으로 신규 고객 유치 가능성 ATM이용 고객의 감소로 인한 수수료 수입 감소 애플리케이션 제작과 표준 설정에 따른 투자 핵심 경쟁력에 집중 은행들과 협회와의 협상 신규 고객 유치 가능성 어려움 거래와 데이터 전송에 따른 수입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가능성 부가가치 있는 콘텐츠 제공 가능성 빠른 거래 시간 현금취급비용과 대기열의 감소 고객 만족의 증대 타겟마케팅ㆍ로열티 프로그램 전개 선호하는 은행과의 금융거래 대기시간의 감소 편리성 제고 고객정보 및 인증 관리에 따른 위험 인수 통합이나 실행 경험 미숙 거래수수료 부담 특정 은행의 애플리케이션 탑재나 작동 3.4. 협력 모델 협력 모델(Collaboration Model)은 은행, 이동통신사, TSM(Trusted Service Manager) 을 포함한 u-banking 가치사슬의 다른 참여자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협력 모델에서는 하나의 은행과 복수의 이동통신사가 협력하여 특정 은행의 u-banking을 제공하는 모델, 하나의 이동통신사가 다수의 은행과 협력하여 u-banking을 제공하는 모델, 이동통신업계와 금융회사 대표들이 모바일 기기에 탑 재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안전한 표준을 설정하여 u-banking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 하게 모델 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때 처음의 두 모델은 단기적으로 도입 가능성이 높지만 결국은 모든 금융기 관과 이동통신사가 표준을 설정하여 협력하는 모델이 성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IC칩의 성능이 개선됨에 따라 이동통신기기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탑재될

24 108 정보와 사회 경우 결국은 세 번째 모델이 우위성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즉 표준의 설정이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합의 등을 도출하는데 금융기관과 이동통신사간의 의견이 일치하는데 다소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보급 속도가 매 우 낮을 것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각 참여자가 자신의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크고, 새로운 수입 가능성, 고객 유지 및 충성도 제고, 고객의 사용 증대 등의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 다수의 금융기관과 다수의 이동통신사가 하나의 모바일 기기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협력 모델을 현실에서 발견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일부 이동통신사와 금융기관이 협력하여 하나의 모바일 기기 에 여러 가지 금융기관이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는 존재한다. 먼저 NTT DoCoMo 는 2004년 7월 Sony사의 FeliCa 기술을 이용하여 e-wallet을 출시하고, 신용카드, 전자화폐, 티켓 매입, ID 카드, 전자키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면서 시 작되었다. 또한 국내 한국은행이 2008년 9월 USIM칩을 응용하여 여러 은행계좌 를 등록하게 하는 표준안을 마련하고, 12월 USIM 칩 내에 여러 은행의 정보를 추가하여 하나의 무선전화기로 여러 은행의 모바일뱅킹이 가능하게 한 것도 협력 모델의 국내 시도라고 볼 수 있다. IV. u-금융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4.1. u-금융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특징과 발전과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u-금융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에는 서비스 주체에 따라 4 가지 모델이 존재한다. 이를 u-금융서비스의 현황과 연관하여 살펴볼 때, 금융기 관 중심 모델이 가장 일반화되어 있고, 이동통신사 중심 모델과 개인 대 개인 모 델은 일부의 모델이 성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협력 모델은 미래의 성장 가 능성이 가장 큰 모델로 인식되어 있다. 이러한 인식은 금융서비스의 특징에서 기인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전통적 으로 금융서비스는 금융기관이 독점적으로 제공해 오던 서비스이다. 1970년대 이

25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09 전 금융거래는 대부분 대면거래를 의미하였고, 현금과 수표가 주요 지급결제수단 으로 사용되었으며 금융거래에서 있어서 정보기술의 응용 범위는 매우 제한적이 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들어 컴퓨터의 연산기능과 네트워크 기능이 획기적으로 개 선되면서 정보기술이 금융산업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고객 채널로서 컴퓨터와 무선기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이동통신기 술의 발전으로 무선전화기가 금융채널로 유용하게 되고 금융서비스가 컴퓨터 파 일의 이전으로 인식되면서 이동통신사의 역할이 커지게 되었다. 또한 새로운 기 술에 기반 하여 이동통신사나 IT기업이 휴대전화 과금부가나 Paypal서비스와 같 은 새로운 대금 지급수단을 개발하여 성공함에 따라 이들은 새로운 금융서비스 제공기관이 되었다. 특히 무선전화기에 포함되는 IC칩의 저장 및 연산 능력이 크게 개선됨에 따라 무선전화기를 이용한 다양한 금융기능이 첨가될 가능성이 높아져, 금융기관으로 서도 이동통신사와 협력을 추진하여야 하는 시점이 되었다. 20) 협력 모델의 관점에서 본 u-금융서비스 활성화의 주요 이슈는 i) 모바일 기기의 공동사용 방법 확보, ii) 참여자별 수익의 공정한 배분 등이다. 이때 전자는 기술 적인 측면을 의미하고, 후자는 비즈니스 적인 요소를 의미하지만 사실상 하나의 이슈로 통합될 수 있다. 공동사용 확보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 중 참여자들의 수 익배분에 따라 그 방법도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즉 u-금융서비스가 활성화되려 면 u-금융서비스 도입으로 인하여 이동통신사에는 새로운 수익이 창출되거나 금 융기관으로서는 경쟁력이 강화되는 효과가 발생하여야 한다. 만약에 상호간이 이 러한 이득이 발생하지 않고, 특정기관만이 이득을 갖는 구조가 된다면 양 기관간 의 협력은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협력 하에서 하나의 모바일 기기로 복수의 금융기관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제시될 수 있다. 이에 대한 해답으로 TSM(Trusted Service Manager)의 도입이 강조된다. 즉 이 동통신사와 금융기관이 서로 일부 사항을 양보하면서 또 다른 측면에서 상호 이 익을 추구하려면 상호 믿음이 필요한데 지난 수년간의 경험으로 볼 때 협력이 쉽 20) 이렇게 용량이 커지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스마트카드를 UICC(Universal Integrated Circuit Card)라 한다.

26 110 정보와 사회 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양자 모두 사회전체의 후생 극대화보다는 사적이 익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상호 협력이 사회 전체적으로 이익임에도 불구하 고 어느 한쪽에서 예전보다 손실이 발생할 경우, 두 기관 중의 하나는 협력을 받 아들일 수 없게 된다. 따라서 공익성이 있고 신뢰가 가능한 기관이 이를 조정하는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다양한 애플리케이션(Multi Application), 다양한 서 비스 제공기관(Multi Service Provider), 복수 이동통신사(Multi Operator) 환경에서 는 여러 기관의 이익을 조정하는 비용이 매우 크므로 참여자 간의 협력이 활성화 되기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사회의 후생이 극대화되기 위해서는 조정 기관이 필요하다. 21) 4.2. u-금융 활성화 방안 지금까지 살펴 본 u-금융서비스의 경제학적 특성과 성공요건, 현황 및 비즈니 스 모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다음과 같은 활성화 방안이 제시될 수 있다. 첫째, 기술 표준화 및 안전성의 확보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무선전화를 중심으 로 다양한 모바일 금융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기술의 표준화 및 상용화는 국내 기술이 세계적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향후 막대한 비즈니스적인 이득 21) 이동전화기에 포함되는 스마트카드의 용량이 커질 경우, TSM은 여러 애플리케이 션이 사용될 수 있도록 스마트카드 영역을 관리하게 된다. 이때, 관리 방식에 따 라 호텔 개념, 임대건물 개념, 아파트 개념의 세 가지 모델이 제기 된다. 호텔 개 념은 호텔의 모든 설비는 호텔이 소유하고 관리하지만, 고객이 숙박한 객실 내부 는 고객이 관리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UICC에 대한 관리규약 제정 및 전체적인 관리는 TSM이 수행하면서 UICC 내부에 구현된 개별 애플리케이션은 해당기관 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임대건물 개념 모델은 건물주가 자신의 건 물을 임차인에게 임대하는 경우와 같이 UICC의 소유권 및 전반적인 관리책임은 TSM에게 있으나 UICC에 할당된 각 애플리케이션 영역은 해당 애플리케이션 소 유자가 독립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으로 각각의 애플리케이션 영역별로 마스터키 를 관리하는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개념 운영모델은 하나의 건물에 여러 명의 소유주가 있는 아파트와 같이 다수의 애플리케이션 소유자들이 UICC 영역 을 소유하는 모델이다(이충열, 김재필, 2008).

27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11 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아직까지 무선결제서비스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기준이나 표준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또한 지급결제나 금융서비스 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안전성 기준이 확립되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시점에서 2008년 KTF의 모바일 결제서비스가 국제표준으로 채택된 사 실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즉 세계 최대 이동통신사 모임인 GSM협회 (GSMA)는 2009년부터 KTF가 자체 개발한 결제는 휴대전화로(Pay-Buy-Mobile) 서비스의 상용화에 본격 나서기로 하여 국내기술의 우수성을 크게 인정하였다. 이로써 원천 기술을 갖고 있는 KTF는 이 서비스를 세계에 수출할 가능성이 매우 커졌다. 하지만 u-금융서비스에는 이밖에도 매우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하므로 이 에 대한 표준화가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실용화가 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금융기관과 이동통신사 및 기타 IT기업 간의 협력 강화이다. u-금융서비 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금융기관과 IT기업 간의 원활한 협력이 필수적이다. u- 금융서비스 제공에 금융기관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모바일 기기는 금융서비스 뿐 만 아니라 매우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USIM환경 하에 서 TSM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금융 기관이나 이동통신사 간의 이해관계 하에서 볼 때 TSM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기관은 공공기관이나 정부밖에 없다. 이는 금융기관, IT기업, 모바일 기기를 제공 하는 여러 참여자들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기관이 USIM 칩을 관장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즉 정부는 자신의 새로운 역할을 인지하고, 금융기관과 IT기업 간의 협력 강화 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TSM 도입과 관련된 각종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 며, 참여기관들 간의 의견교환이 이루어져서 궁극적으로 조속한 시일 내에 TSM 을 통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22) 22) 2008년 12월 3세대 이동통신서비스가 가능한 무선전화기의 USIM내에 국내 19개 은행정보를 모두 저장하여 하나의 무선전화기로 여러 은행의 모바일뱅킹 서비스 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이때 금융기관 간 이해를 조 정하는 역할을 금융결제원이 수행하였는데 이때 금융결제원이 TSM의 역할을 일 부 수행하였다고 볼 수 있다.

28 112 정보와 사회 셋째, 인프라 확보 및 공공서비스 제공이다. u-금융서비스는 각종 기기가 구비 되어야 제공될 수 있다. 따라서 하나의 기관이나 기업이 모든 인프라를 제공한다 면 그 비용이 매우 많이 소요되므로 u-금융서비스의 제공은 불가능할 수 있다. 이 러한 이유로 인해 정부는 u-금융서비스 제공에 대해 지원 가능성을 주목하여야 한다. 물론 개인의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는 개인이 부담하는 것이기 때문에 u-금융서 비스 제공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모바일 기기 개발이나 표준화로 제한될 수 있다. 그러나 u-금융서비스 제공에 핵심적인 인프라로 간주되는 기기의 경우에는 공공 재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정부는 인프라 확대를 위한 지원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u-금융서비스의 일부는 공공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공원 입장료 징수나 각종 공과금 납부는 u-금융서비스를 활용하게 되면 소비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 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가 u-금융서비스를 미래 전략산업으로 간주한다면 공공 분야에의 활용을 통해 u-금융서비스의 발굴과 제공에 기꺼이 참여하여야 할 것 이다. 넷째, 정부기관 간의 협력 강화이다. 현재 u-금융서비스 관련 기술 안전성 확보 및 신기술 개발은 지식경제부가 담당을 하고 있으며, 서비스 안전성 및 공급기관 감독은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이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이와 관련된 법률 제정권 은 기획재정부가 갖고 있으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공공수요 부문은 각 지방자 치단체나 행정자치부가 담당하고 있다. 이처럼 다원화 되어 있는 기술부문과 금 융부문의 지원 및 감독에 대해 효율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요구된다. 특히 향후 경쟁력 있는 u-금융서비스의 개발 및 수출을 위해서는 이들 기관들 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새로운 금융 및 지급결제서비스 성공에 필요한 기술개발 단계에서부터 서비스 활성화 단계까지 기술개발 담당기관과 서비스 감독 및 지원 기관 간의 협력이 담보될 때 비로써 경제적 효율성이 보장되면서 세계시장을 선 도할 수 있는 u-금융서비스가 개발되어 실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부 부 처 내에 협력체를 만들거나 정기적인 모임 혹은 세미나 및 공청회 등을 통하여 서로의 의견을 모으고 협력하여야 할 것이다.

29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13 V. 결론 본 연구는 u-society로 이행되는데 있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u-금융서비스의 경제학적 특성과 현황 및 전망,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였으며, 향후 u-금융서비 스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u-금융서비스는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위치에서 발전하고 있으 며, 이것이 동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출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금융서비스의 발전이 실물거래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는 점에 서 볼 때 u-금융서비스의 활성화는 국가경제의 효율성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 으므로 u-금융서비스의 발전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한편 국내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u-금융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별로 구분하면 아직까지는 은행 중심 모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USIM 및 UICC 등 관련 기술의 발전으로 u-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 이동통신사, 모바일 기기 제조사 등 모든 참여자들 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협력 모델 (Collaboration Model)이 더욱 중요해 진다. 이처럼 협력 모델을 통한 u-금융서비스의 발전이 국가경제의 효율성 증대에 크 게 기여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안전성 확보 및 호환성 개선, 금융기관과 이동통신 사 및 기타 IT기업 간의 협력 강화, 인프라 확보 및 공공서비스, 정부기관 간의 협력 강화 등이 향후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제시되었다. 참 고 문 헌 김재윤, 유비쿼터스 컴퓨팅: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김재필, 비금융기관의 지급결제서비스 현황 및 전망, 지급결제학회지, 한국지급결제학 회, 김현희, 모바일지급결제서비스 신규비즈니스 모델 및 주요 이슈, 지급결제와 정보, 금 융결제원, 박석지, 박대승, IT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 - 모바일 RFID 서비스 적용사례, 2006

30 114 정보와 사회 년 한국기술혁신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과학기술혁신학회. 백미연, u-city에서의 RFID 기반 u-금융서비스 제공모델 및 주요 이슈, 지급결제와 정 보, 금융결제원, 유승화, 유비쿼터스 사회의 RFID, 전자신문사, 이정훈, IC칩을 이용한 Mobile Banking System 구축에 곤한 연구, 연세대학교 공학대학 원, 이충열 김재필, 전자지불산업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전자통신연구원, 이충열 김재필, 국내외 U-금융 서비스 사례연구, 연구보고서,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이충열, 김재필, 강임호, 지급결제수반 다양화를 통한 소상공인 결제수수료 최소화 방 안, 소상공인진흥원, 이찬웅, 비접촉식 신용카드의 등장에 따른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의 확산 가능성 전망, 지급결제와 정보, 금융결제원, 장병환, 유비쿼터스 기술 확산이 지급결제서비스에 미치는 영향, 지급결제와 정보, 금 융결제원, 한국은행,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보도자료, 각호. 한국전자지불협회, 중장기 u-payment 로드맵 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한국전자지불 협회, Celent, M-banking set to grow in Western Europe, May, Juniper Research, Mobile banking numbers to pass 800 million by 2011, April, Mobey Forum Enrolment Taskforce, Best Practice for Mobile Financial Services : Enrolment Business Model Analysis, 2008 Mobey Forum. NFC Forum, Essentials for Successful NFC Mobile Ecosystems, October StoLPaN, Dynamic management of multi-application secure element, NFC Forum, Laukkanen, Tommi, and Mika Pasanen, Characterising The Users Of Mobile Banking: A Distinct Group Of Online Customers? University of Kuopio, Finland. Smart Card Alliance, Proximity Mobile Payments Business Scenarios: Research Report on Stakeholder Perspectives, A Smart Card Alliance Contactless Payments Council White Paper, July Tiwari, Rajnish, Stephan Buse and Cornelius Herstatt, Mobile Banking As Business Strategy: Impact Of Mobile Technologies On Customer Behaviour And Its Implications For Banks, a paper presented at Portla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nagement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PICMET) 2006, 8 13 July

31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 Istanbul (Turkey). Tiwari, Rajnish and Stephan Buse, The Mobile Commerce Prospects: A Strategic Analysis of Opportunities in the Banking Sector, Hamburg University Press, 2007.

32 116 정보와 사회 <부록> 국내외에서 활용되는 u-금융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1. 이동통신사 중심모델 <휴대전화 과금부과 서비스>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진 거래의 결제대금이 무선 전화요금에 부가되도록 하는 휴대전화 과금부과 서비스는 이동통신사 중심 지급결제서비스의 대표적인 비즈니 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휴대전화 과금 부과 서비스는 국내에서는 비교적 소액 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온라인상에서 구매할 경우 많이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결제대행사로는 모빌리언스, 다날 등이 있으며 최근 거래규모가 비약적으로 증가 하고 있어 2008년도에는 1조 8천억 원 정도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림 1> 무선전화 결제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소비자 비즈니스 모델 무선전화 결제 상 점 참여자별 발생 수익 이동통신사: 통신요금규모 증대, 고객 유지비용 절감 일반상점: 현금취급비용 및 고객유치비용 절감 소비자: 현금소지, 후불식결제 등 결제관련 비용 감소 PG사: 거래대금에 따른 수수료 수입 <이동전화기를 무선결제> 고객이 자신이 소지하고 있는 무선기기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 고, 해당 무선기기를 이용하여 직접 구매대금을 결제하는 경우로 각종 티켓의 예

33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17 매 등에 활용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에서 사용하는 아이템 이나 음악 등을 무선으로 구입하고, 이에 대한 대금을 휴대전화로 지급하는 경우 이다. 이때 대금지급이 직접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계좌를 통하여 이루어지거 나, 이동통신사나 기타 기관이 제공하는 전자화폐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면 이 는 이동통신사 중심의 결제서비스가 된다. <그림 2> 모바일기기 결제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비즈니스 모델 모바일기기 결제 소비자 티켓예매사 등 참여자별 발생 수익 은행 및 카드사: 은행계좌 유지에 따른 고객의 충성도 제고, 할부 및 가맹점 수수료 수입, 카드고객 유지 상점: 현금취급비용 및 고객유치비용 절감 소비자: 현금소지, 결제수단선택 등 결제관련 비용 감소, 결제의 편리성 제고 PG사: 거래대금에 따른 수수료 수입 이통사: 무선통신이용료 수입, 고객 유지비용 절감 2. 금융기관 중심 모델 <배달원을 통한 무선결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배달하여 수취하면서 배달원이 그 대금을 현장에서 모 바일경제수단으로 결제하는 방식이다. 현재 음식을 배달하고 배달원이 소지하고 있는 결제단말기에 자신의 신용카드를 읽혀 대금을 결제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 다. 이 경우 배달원의 결제단말기는 무선단말기 등을 이용한 통신망을 통해 금융 기관에 접속하여 결제대금을 처리한다.

34 118 정보와 사회 <매장 내에서의 무선단말기를 통한 결제> 일부 백화점이나 식당에서는 유선결제단말기를 지정된 장소에 위치해 놓고, 고 객의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직원이 카드를 읽을 수 있는 무선결제단말기를 소 지하여 거래대금을 결제하게 해준다. 이 경우는 오프라인 거래에서 발생하며, 유 선단말기와 무선단말기 간에는 특정 주파수를 사용하여 결제관련 정보를 송수신 하게 된다. 그리고 직원이 소지하고 있는 무선단말기로부터 결제정보를 수신한 유선단말기는 최종적으로 금융기관과 유선통신망을 통해 접속하게 된다. <그림 3> 배달원 무선결제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비즈니스 모델 배달원 무선 결제 참여자별 발생 수익 배달업체: 대금수취비용 절감, 고객 유지 소비자 음식점등 배달업체 소비자: 대기시간, 정보보호 등 결제관련 비용 감소 카드사: 할부 및 가맹점 수수료 수입, 고객 유지 <그림 4> 매장 내 무선결제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비즈니스 모델 매장내 무선 결제 참여자별 발생 수익 상점: 대금수취비용 절감, 고객에게 편리성 제공 소비자 백화점 및 상점 소비자: 대기시간, 정보보호 등 결제관련 비용 감소 카드사: 할부 및 가맹점 수수료 수입, 고객 유지

35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19 <모바일기기를 통한 무선결제> 이는 이동통신사 중심 결제서비스에서 모바일기기를 통한 무선결제와 같다. 다 만 차이가 있다면 대금지급이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계좌를 통하여 이루어지 지 않고, 은행의 계좌나 신용카드 등의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가 진다. <그림 5> 모바일기기 결제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비즈니스 모델 모바일기기 결제 소비자 티켓예매사 등 참여자별 발생 수익 은행 및 카드사: 은행계좌 유지에 따른 고객의 충성도 제고, 할부 및 가맹점 수수료 수입, 카드고객 유지 상점: 현금취급비용 및 고객유치비용 절감 소비자: 현금소지, 결제수단선택 등 결제관련 비용 감소, 결제의 편리성 제고 PG사: 거래대금에 따른 수수료 수입 이통사: 무선통신이용료 수입, 고객 유지비용 절감 <모바일 NFC를 통한 지급결제> 이는 모바일 RFID가 가능한 USIM칩, UICC칩 등이 내장된 모바일 기기를 이 용하여 NFC(Near Field Communication)에 접속한 후 대금결제 정보를 상점의 결 제단말기에 전송하고, 이 후 유선통신망으로 금융기관에 접속하는 경우이다. 이와 같은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은 과거 zoop카드(lgt), Moneta카드(SKT), K-merce카 드(KTF), 모바일 IC칩 카드(SKT, KTF, LGT) 등에 적용되던 것으로 3G환경 모 바일 폰의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재에는 RFID가 가능한 USIM칩을 장착하여 이 칩에 저장된 신용카드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대금결제를 하고 있다. 또한

36 120 정보와 사회 USIM 칩에 내장된 T-머니를 이용하여 교통요금을 결제하는 것도 포함된다. <모바일뱅킹> 국내에서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뱅크온(LGT), m-bank(skt), k-bank(ktf)라는 명칭으로 각각의 이동통신사들이 개별은행들과 제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 다. 즉 고객이 자신의 모바일 폰에 은행에서 발급하는 뱅킹 칩을 장착한 후 자신 이 가입한 이동통신사를 통해 계좌이체, 잔고조회 등 은행 업무를 볼 수 있었다. 이 밖에 최근 순수히 프로그램에 의한 VM뱅킹이 도입되어 새롭게 각광받고 있 다. 그러나 최근 모바일 폰의 환경이 3G로 변화해 감에 따라 모바일 폰에 장착하 는 칩 역시 USIM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다. 즉 이동통신사와 은행이 협력하는 협력모델로 전환하고 있다. <그림 6> 모바일 NFC 결제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소비자 비즈니스 모델 NFC 결제 상점 참여자별 발생 수익 이동통신사: 무선통신이용료 수입, 고객 유지 증대 일반상점: 현금취급비용 및 고객유치비용 절감 소비자: 현금소지, 결제수단선택 등 결제관련 비용 감소 카드사: 할부 및 가맹점 수수료 수입, 고객 유지 증대

37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21 <그림 7> 모바일뱅킹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비즈니스 모델 모바일뱅킹 서비스 참여자별 발생 수익 은행: 저렴한 서비스 전달채널 확보, 수수료 수입, 계좌 유지 증대 소비자 개별은행등 소비자: 복수계좌관리 비용 절감, 은행이용 편리성 제고, 보안성 강화 이통사: 무선통신이용료 수입, 고객유지비용 절감 <모바일 소액대출> 소액대출을 모바일 폰을 이용하여 오지에 거주하거나 가난한 계층인 사람들에 게 제공하는 모바일 소액대출 서비스도 개발도상국가에서는 활발히 전개되고 있 <그림 8> 모바일 소액대출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소비자 비즈니스 모델 모바일 소액대출 서비스 모바일 폰 대리점, 상점, 키오스크 등 참여자별 발생 수익 이통사: 무선통신이용료 수입, 고객유지비용 절감 은행: 대출관련비용 및 고객유치비용 절감 소비자: 빠르고 편리한 거래로 거래비용 절감, 금융기관을 찾아가는 비용 절감 취급점: 수수료 수입, 고객유지 및 유치비용 절감

38 122 정보와 사회 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예를 들어 케냐의 safaricom은 Commercial Bank of Africa 및 소액대출 전문회사인 Faulu Uganda와 협력하여 M-PESA라 불리는 소액대출서 비스를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선보였다. M-PESA는 모바 일 폰 대리점, 상점, 키오스크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소액을 대출 받거나 상환하는 데 있어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모바일 증권거래> 모바일 증권거래 서비스는 초기에 별도의 칩을 장착하지 않고 무선인터넷이 가 능한 모바일 폰에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사용하였으나, 이후 모바일뱅킹 서비스 의 뱅킹 칩과 유사한 증권 칩을 증권사에서 발급받아 자신이 가입한 이동통신사 에 접속하여 증권거래를 수행하는 환경으로 발전하였다. 즉 SKT 가입자는 mstock, KTF 가입자는 K-Stock이라는 명칭의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최근 USIM칩 을 사용하는 환경으로 모바일 폰이 바뀌어 감에 따라 모바일 증권거래도 USIM칩에 자신의 증권거래 정보를 저장하여 언제 어디서나 증권거래를 할 수 있게 되었다. <TV뱅킹> TV뱅킹은 가정에 보유하고 있는 TV를 이용하여 은행거래를 하거나 증권거래 를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는 주로 케이블TV, IPTV 등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 스이다. 현재 우리, 국민, 기업 은행 등이 각 지역의 케이블TV회사, LG데이콤, <그림 9> 모바일 증권거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비즈니스 모델 모바일 증권거래 서비스 소비자 증권사 참여자별 발생 수익 증권사: 저렴한 서비스 전달채널 확보, 수수료 수입, 계좌 유지 증대 소비자: 빠르고 편리한 거래로 거래비용 절감, 보안성 강화, 월정액으로 무제한 사용 이통사: 무선통신이용료 수입, 고객유지비용 절감

39 u-금융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및 발전 과제 123 KT의 메가TV, SK브로드밴드의 브로드앤TV 등과 제휴하여 동 서비스를 제공하 고 있다. <그림 10> TV뱅킹 비즈니스 모델 및 발생 수익 비즈니스 모델 TV뱅킹 및 증권거래 서비스 소비자 케이블TV회사 등 참여자별 발생 수익 은행: 저렴한 서비스 전달채널 확보, 수수료 수입, 계좌 유지 증대 증권사: 저렴한 서비스 전달채널 확보, 수수료 수입, 계좌 유지 증대 소비자: 빠르고 편리한 거래로 거래비용 절감, 금융기관을 찾아가는 비용 절감 동 서비스 제공사: 수수료 수입, 고객유지 및 유치비용 절감 3. 개인 대 개인 모델 <모바일송금 서비스> 현재 P2P로 이루어지는 가장 성공적인 모바일 송금 서비스는 북미지역에서 활 용되고 있는 PayPal Mobile과 Obopay가 있다. PayPal Mobile은 Paypal사가 모바 일기기를 통하여 제공하는 대금지급서비스로 고객의 자금송금, ebay 구매대금 지 급, PayPal을 취급하는 온라인 가맹점에서의 구매대금 지급 등을 ebay의 PayPal 기능을 통해 하는 것이다.

40 124 정보와 사회 4. 협력모델 <일본의 NTT DoCoMo의 전자지갑> NTT DoCoMo는 2004년 7월 Sony사의 FeliCa 기술을 이용하여 e-wallet을 출 시하였으며, 이는 NTT DoCoMo가 일본의 모바일 지급결제시장에서 주도적인 위 치를 점유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TT DoCoMo 의 DCMX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는 NTT가 소유한 은행에서 발급되는 Visa 혹 은 MasterCard를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DoCoMo의 비즈니스 모델인 Osaifu- Keitai 는 모바일지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은행들, 교통패스, 항공권, 멤 버십 카드, 신분증, 건물출입증 등의 기관들이 협력하는 플랫폼이었다. 또한 DoCoMo의 서비스에는 모바일 기기의 작동 불능이나 분실에 대한 서비스 등 독 특한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국내 USIM 뱅킹서비스> USIM칩에는 과거 뱅킹 칩에서 저장할 수 없었던 방대한 양의 정보가 저장 가 능하므로 과거 자신이 거래하는 개별 은행별로 하나의 뱅킹 칩을 발급받아야 했 던 환경과는 달리 하나의 칩에 자신이 거래하는 모든 은행의 계좌정보를 담아 은 행을 선택해가면서 거래할 수 있다. 즉 앞에서 설명한 협력의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현재 한국은행은 USIM칩에 여러 은행계좌를 등록하게 하는 표준안을 마 련하였고 2008년 12월 말에 상용화될 예정이다.

Microsoft Word - 모바일payment_수정_

Microsoft Word - 모바일payment_수정_ 모바일 Payment 대중화 실현된다 KT Payment 컨버전스 사업팀, 박장혁(parkjanghyuk@kt.com) 모바일 Payment란 모바일 신용카드, 모바일 교통카드, 폰빌, 가상계좌송금서비스, 전자 화폐, 바코드형 쿠폰, 멤버십, 상품권 등 온라인/오프라인에서 휴대폰을 통한 지불결제 를 통칭하는 것으로 스마트폰 확대에 따라 무선인터넷이 활성화되고,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7468315F4E464320B1E2BCFAB0FA20BCADBAF1BDBAC0C720C7F6C0E7BFCD20B9CCB7A120C0FCB8C15FBCF6C1A45F>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7468315F4E464320B1E2BCFAB0FA20BCADBAF1BDBAC0C720C7F6C0E7BFCD20B9CCB7A120C0FCB8C15FBCF6C1A45F> Theme Article NFC 기술과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전망 기술개발실 단말연구센터 윤여민, 김경태 1. 서 론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13.56MHz를 사용하는 근거리 이동통신으로 PC 휴대폰 등의 전자 기기간 양방향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기술로 보안성이 뛰어나고, 빠르고 간편하게 제공 할 수 있어 모바일 결제 등의

More information

NFC 서비스 활성화 추진계획 기존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향후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App Store App사업자의 중요성 증대 통신사 APP. 사업자 금융기관 (카드) APP. 사업자 VAN 휴대폰 제조사 정부 및 규제기관 OS Provide

NFC 서비스 활성화 추진계획 기존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향후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App Store App사업자의 중요성 증대 통신사 APP. 사업자 금융기관 (카드) APP. 사업자 VAN 휴대폰 제조사 정부 및 규제기관 OS Provide CLICK, FOCUS NEW POLICY 2 NFC 서비스 활성화 추진계획 양진용 방송통신위원회 네트워크정책국 인터넷정책팀 사무관 NEW POLICY 2 개 요 최근 스마트폰 확산, 양방향 전자결제 기술 출현, 글 로벌 기업의 결제시장 선점 전략 등과 맞물려 모바일 결제서비스에 대한 활성화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 특 히, 최근 구글, 애플, 아마존 등 글로벌

More information

10월1일자.hwp

10월1일자.hwp 제 23 권 18호 통권 517호 NFC 모바일결제서비스 생태계와 TSM의 역할에 대한 논의 1) 김 태 현 * 최근 Google, Apple, Microsoft 및 KT, SK텔레콤 등 주요 IT 사업자들은 경쟁적으로 NFC 기 술을 활용한 서비스 중 특히 모바일결제시스템에 주목하고 관련 사업을 준비하거나, 이미 서비스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고는 이러한

More information

한국 전자결제시장의 구조적 특징과 발전방안

한국 전자결제시장의 구조적 특징과 발전방안 한국 전자결제시장의 구조적 특징과 발전방안 연구위원 이성복 010-3426-5850 javanfish@kcmi.re.kr 자본시장연구원 June 2013 오늘 발표는 발표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자본시장연구원의 공식적인 의견을 나타내는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발표순서 1 연구 배경 2 시장 특징 1) 신용카드결제가 절대적으로 큰 시장 2) 결제수수료 논쟁이 지속되는

More information

나. 설립일자 - 당사는 1998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회사의 주식이 2001년 10월 18일 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최초 상장시 소속부는 '벤처'였 으며, 2007년 12월 21일에 소속부가 '벤처'에서 '일반'으로 변경

나. 설립일자 - 당사는 1998년 3월 1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회사의 주식이 2001년 10월 18일 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최초 상장시 소속부는 '벤처'였 으며, 2007년 12월 21일에 소속부가 '벤처'에서 '일반'으로 변경 반 기 보 고 서 (제 14 기) 사업연도 2011년 01월 01일 2011년 06월 30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1년 08월 16일 회 사 명 : 케이비테크놀러지(주) 대 표 이 사 : 조 정 일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24 익스콘벤처타워 8층 (전 화) 02-2168-7500 (홈페이지) http://www.kebt.co.kr

More information

다.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 주 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24 익스콘벤처타워 8층 - 전화번호 : 02-2168-7500 - 홈페이지 : www.konai.co.kr 라. 중소기업 해당 여부 - 당사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

다.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 주 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24 익스콘벤처타워 8층 - 전화번호 : 02-2168-7500 - 홈페이지 : www.konai.co.kr 라. 중소기업 해당 여부 - 당사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 반 기 보 고 서 (제 15 기) 사업연도 2012년 01월 01일 2012년 06월 30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2년 08월 14일 회 사 명 : 코나아이(주) 대 표 이 사 : 조 정 일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5-24 익스콘벤처타워 8층 (전 화) 02-2168-7500 (홈페이지) http://www.konai.co.kr

More information

(7)오쇼가츠 ( 설날 ) 와 오봉 ( 추석 )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1 월 1 일 ~3 일을 오쇼가츠라고 합니다. 1 월 1 일을 간탄 ( 元 旦, 설날 ) 이라고 하며 1 월 3 일까지는 일을 쉬면서 신년을 축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3 일까지는 상점이나

(7)오쇼가츠 ( 설날 ) 와 오봉 ( 추석 ) 일본에서는 일반적으로 1 월 1 일 ~3 일을 오쇼가츠라고 합니다. 1 월 1 일을 간탄 ( 元 旦, 설날 ) 이라고 하며 1 월 3 일까지는 일을 쉬면서 신년을 축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3 일까지는 상점이나 제 3 장 생활에 관한 정보 1 일본의 생활습관과 매너 일본에서 안심하고 생활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생활습관을 잘 이해하고 규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장에서는 일본의 일반적인 풍습과 매너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하루 하루의 생활에 유용한 정보로 이용해 주십시오. (4)구두를 벗는 습관 일본에서는 집 안으로 들어갈 때 구두를 벗습니다. 실내용 슬리퍼를

More information

<C1F6B1DEB0E1C1A620C1B6BBE7C0DAB7E12E687770>

<C1F6B1DEB0E1C1A620C1B6BBE7C0DAB7E12E687770> 지급결제 조사자료 2015-2 신종 전자지급서비스의 확산 및 제약요인과 과제 채규항 조민경 배문선 금융결제국 전자금융팀 전자금융팀 과 장 (Tel : 02-750-6647, E-mail : khchae@bok.or.kr) 전자금융팀 조사역 (Tel : 02-750-6649, E-mail : mkcho@bok.or.kr) 인사경영국 과 장 (Tel : 02-750-6652,

More information

<BDBAB8B6C6AEC6F95FBDC3C0E55FC8AEB4EB5FC0CCC1D6BFCF5F3230313230362E687770>

<BDBAB8B6C6AEC6F95FBDC3C0E55FC8AEB4EB5FC0CCC1D6BFCF5F3230313230362E687770> 산업연구시리즈 2012년 6월 18일 제3호 스마트폰 시대, IT를 넘어 금융을 향해 산업연구시리즈 2012년 6월 18일 제3호 스마트폰 시대, IT를 넘어 금융을 향해 연구위원 이 주 완 joowanlee@hanaif.re.kr 02)2002-2683 요 약 IT 산업에 미치는 영향 프리미엄 제품 공급자 중심으로 재편 스마트폰은 단순히 기능이 추가된

More information

<283129C7CFBCBAB1D92E687770>

<283129C7CFBCBAB1D92E687770> 글로발 금융위기 이후의 금융혁신 -핀테크(Fintech)를 중심으로* 하 성 근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1) 1. 머리말 글로발 금융위기가 발생한지 어언 6년이 지났으나 아직도 세계경제는 위기 이전의 성장모멘텀 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고, 금융시스템의 위기 재발을 막기 위해 추진되어온 글로발 금융규제 개혁 도 애초에 생각되었던 수준으로

More information

치 78%로 가장 많았으며, A/S 57.1%, 영업 48.4%, 철거 18.1%, 공사 2.7%, LGT 업무 0.5%로 나타났다. 두 사업장에서 대부분 설치와 A/S는 같이 하는 경우 가 많았으며, 의 경우 영업을 같이 하는 경우도 높았다. 두 통신업체 산하의 협력

치 78%로 가장 많았으며, A/S 57.1%, 영업 48.4%, 철거 18.1%, 공사 2.7%, LGT 업무 0.5%로 나타났다. 두 사업장에서 대부분 설치와 A/S는 같이 하는 경우 가 많았으며, 의 경우 영업을 같이 하는 경우도 높았다. 두 통신업체 산하의 협력 기 획 특 집 2 간접고용과 노동 탄압의 온상, 통신사 비정규직 와 비정규직 노동 실태 글 정용식 산업노동정책연구소 연구원 1. 개요 희망연대노동조합의 의뢰로 산업노동정책연구소에서는 2014년 3월부터 4월 10 일까지 와 협력업체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노동실태를 파악하였다. 노동실태 파악을 위한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SK브로드 밴드 서울

More information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3130BAB9BDC428BCF6C1A4292E687770> 檀 國 大 學 校 第 二 十 八 回 학 술 발 표 第 二 十 九 回 특 별 전 경기도 파주 出 土 성주이씨( 星 州 李 氏 ) 형보( 衡 輔 )의 부인 해평윤씨( 海 平 尹 氏 1660~1701) 服 飾 학술발표:2010. 11. 5(금) 13:00 ~ 17:30 단국대학교 인문관 소극장(210호) 특 별 전:2010. 11. 5(금) ~ 2010. 11.

More information

<C1DFB1DE2842C7FC292E687770>

<C1DFB1DE2842C7FC292E687770> 무 단 전 재 금 함 2011년 3월 5일 시행 형별 제한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답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1, 2, 3, 4)에 표기하시오. 수험번호 성 명 17. 信 : 1 面 ❷ 武 3 革 4 授 18. 下 : ❶ 三 2 羊 3 東 4 婦 19. 米 : 1 改 2 林 ❸ 貝 4 結 20. 料 : 1 銀 2 火 3 上 ❹ 見 [1 5] 다음 한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20611 코나아이.doc

Microsoft Word - 120611 코나아이.doc 212.6.11ᅵ리서치센터 코나아이 (524) 글로벌 스마트카드사로 도약 Mid Small-capㅣ기업탐방 신규지역과 해외통신 사업 매출 가시화로 중장기 성장 동력 확보 전세계 스마트카드 시장은 211년 72.1억 달러에서 222년 157.7억 달러로 연평균 12%의 꾸준 한 성장세가 지속될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업황 호조속에 신규지역과 해외 통신

More information

RFID USN 8P PDF.ps, page Normalize

RFID USN 8P PDF.ps, page Normalize www.rfidkorea.or.kr 2011. 11. 16 18 COEX Smart Mobile! Smart Enterprise! Smart Life! 2011. 11. 1618 3 C 10:00~17:00 150 300 2011. 11. 1617 2 10:00~17:00 4 50 2011. 11. 18 2011. 11. 18 2011. 11. 18 U-IT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_ 스마트폰 정보보호 스마트폰은 기존 PC에서 가지고 있던 위협과 모바일 기기의 위협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양 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기존 PC에서 나타났던 많은 위 협들이 그대로 상속되며, 신규 서비스 부가로 인해 신 규 위

Special Theme _ 스마트폰 정보보호 스마트폰은 기존 PC에서 가지고 있던 위협과 모바일 기기의 위협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양 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기존 PC에서 나타났던 많은 위 협들이 그대로 상속되며, 신규 서비스 부가로 인해 신 규 위 국내외 스마트폰 보안 표준화 동향 및 추진전략 염흥열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장기헌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1. 머리말 스마트폰의 보급과 활성화에 따라 기존 PC에서 발 생하던 보안 위협이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등 사회적 스마트폰(smart phone)은 3G망은 물론 Wi-Fi, WiBro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 이 인터넷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1MWC 이슈 코멘트.doc

Microsoft Word - 2011MWC 이슈 코멘트.doc YUHWA Research MWC 2011의 두가지 화두 산업분석 LTE 서비스 상용화와 NFC 내장 휴대폰 출시 Overweight 2011년 2월 14일(월) Analyst : 최성환(3770-0191) 1월 개최되었던 CES 2011에 이어 2월 14일부터 열리는 MWC에 세간의 관심 집중 - 우리는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가전전시회인

More information

Smart IC Banking Banking 고객을 위한 부가적인 가치창출 코나 금융 제품 Contact - SDA Product EEPROM Java Card Type KONA Products 코나아이는 결제솔루션의 차세대를 선도합니다. 은행, 신용카드사 및 기타 금융기관은 지불수단의 편리성과 보안성에 대한 고객의 커져가는 요구를 Superior R&D Capability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130BFF9C8A3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130BFF9C8A32E687770> 북한 IT산업 기술수준 분석 및 남북 협력방안 Ⅰ. 북한 IT산업의 개황 Ⅱ. 북한 IT산업의 기술수준 분석 Ⅲ. 북한 IT산업 발전을 위한 남북 협력방안 Ⅰ 북한 IT산업의 개황 정보기술 산업 북한은 정보기술 산업을 관련 설비를 생산하고, 정보의 수집, 처리, 봉사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정의 - 정보기계 설비(하드웨어) : 컴퓨터, 사무용 기계,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Feb.; 29(2), I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Feb.; 29(2), I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Feb.; 29(2), 93 98.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2.9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UHF-HF

More information

歯연보00-6.PDF

歯연보00-6.PDF . 1. 2).,,,..,,. < - 1> - - - - - - - - - 2) (economies of scope) n n. - 24 - . (Savage ; 1991, Berger and Humphery ; 1992,, 1997b) () (Boyd and Graham ; 1986, 1988, 1993, ; 1997).,, 3). translog,. 2.

More information

내지4월최종

내지4월최종 내 가 만 난 7 0 년 대 죽은 언론의 사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2008년 촛불집회가 한창일 때 정동익은 오래 전 자신이몸담았던 동아일 보사 앞에 서 있었다. 촛불을든시민들은 동아일보는 쓰레기다! 라며 야유 를 보냈다. 한때 국민들이 가장 사랑했던 신문 동아일보는 젊은 시절 그와동 료 기자들이 목숨을 걸고 외쳤던 자유 언론 이 아니었다. 그는 차마더바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낮은 곳을 향한 연대 비정규노동자의 목소리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인 수많은 비 정규노동자들의 가슴이 되고자 합 니다.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2001년 5월 창간 이후 지금까지 차별과 고용불 안이 일상화된 노동

C o n t e n t s 낮은 곳을 향한 연대 비정규노동자의 목소리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인 수많은 비 정규노동자들의 가슴이 되고자 합 니다.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2001년 5월 창간 이후 지금까지 차별과 고용불 안이 일상화된 노동 C o n t e n t s 낮은 곳을 향한 연대 비정규노동자의 목소리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약자인 수많은 비 정규노동자들의 가슴이 되고자 합 니다. 격월간 비정규노동 은 2001년 5월 창간 이후 지금까지 차별과 고용불 안이 일상화된 노동 현장에서 고통 받고 소외된 비정규노동자들에게 등대 같은 희망이 되고 싶다는 일 념으로 더디지만

More information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축 사 - 대구 박람회 개막 - 존경하는 신상철 대구광역시 교육감님, 도승회 경상북도 교육감님, 김달웅 경북대학교 총장님, 장이권 대구교육대학교 총장님, 김영택 대구광역시교육위 원회 의장님, 류규하 대구광역시의회교사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제8회 e-러닝 대구 박람회 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 같이 뜻 깊

More information

[그림 2] 페이팔의 사업구조 자료: 산업은행, 한국투자증권 페이팔(Paypal) 그리고 알리페이(Alipay) 국내 결제 시장의 향후 변화, 해외 사례로 쉽게 유추 가능 국내 결제 시장에서 어떤 변화가 시도되고 있는지는 해외의 사례를 살펴보면, 비교적 쉽게 알 수 있

[그림 2] 페이팔의 사업구조 자료: 산업은행, 한국투자증권 페이팔(Paypal) 그리고 알리페이(Alipay) 국내 결제 시장의 향후 변화, 해외 사례로 쉽게 유추 가능 국내 결제 시장에서 어떤 변화가 시도되고 있는지는 해외의 사례를 살펴보면, 비교적 쉽게 알 수 있 박혜진 (hspark@truefriend.com) 02-3276-5993 카카오페이와 라인페이: 결제 시장의 변화 2014년 Target KOSPI 2,070pt 12MF PER 9.82배 12MF PBR 0.95배 Yield Gap 7.9%P 카카오페이와 라인페이 출시, 규제 완화 등 국내에서도 간편결제 서비스 활성화 움직임 알리페이(Alipay)의 사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23150109040_4

Microsoft Word - 20160523150109040_4 Sector Report 2016.05.23 통신서비스 Weekly(5/16~5/20) : 단통법, 재발의 가능성? 통신서비스 (NEUTRAL) What s new? 기관투자자는 KT, 외국인투자자는 LGU+ 집중 매수 단통법, 재발의 가능성? Our view 소재, 산업재 주가 조정으로 통신업에 대한 관심 당분간 유 지될 듯 주가 & 컨센서스 & 수급 동향

More information

입장

입장 [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BDC3B8AEC1EE2DB1E8B1A4BCAE>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8B9BDC3B8AEC1EE2DB1E8B1A4BCAE> 기획시리즈 기획시리즈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의 국내외 시장 및 정책 동향 이현지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연구원 lea5447@hanyang.ac.kr 김광석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임교수 1. 사물인터넷의 정의와 중요성 2. 사물인터넷의 국내 시장 및 정책 동향 3. 세계 주요국의 사물인터넷 시장 및 정책 동향 4. 정책 및 시사점 1. 사물인터넷의 정의와

More information

<32303132B3E220B9E6BCDBC5EBBDC5BDC3C0E5C0FCB8C12E687770>

<32303132B3E220B9E6BCDBC5EBBDC5BDC3C0E5C0FCB8C12E687770> 2012년 방송통신시장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김희윤(heeyunk@kt.com) 정강현(khjung@kt.com) 전종배(jb.jun@kt.com) 김철원(cheolweon.kim@kt.com) 박기찬(www@kt.com) 김승윤(seoungyun.kim@kt.com) 김성일(sungil.kim@kt.com) - 1 - 목 차 Executive Summary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More information

행당중학교 감사 7급 12000001 ~ 12000616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12000617 ~ 12000619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13000001 ~ 1300

행당중학교 감사 7급 12000001 ~ 12000616 성동구 왕십리로 189-2호선 한양대역 4번출구에서 도보로 3-4분 6721 윤중중학교 감사 7급 12000617 ~ 12000619 영등포구 여의동로 3길3 용강중학교 일반행정 9급 13000001 ~ 1300 2016년도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임용 필기시험 장소 시험장 교통편, 소요시간 등은 반드시 응시자 본인이 해당학교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미리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장애편의지원 대상자는 별도로 첨부된 엑셀파일에서 본인의 최종 편의지원 내역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장애편의지원 시험장 : 윤중중학교, 서울맹학교) 경신중학교 일반행정 7급 10001741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090626_미디어발전위(민주당).hwp

090626_미디어발전위(민주당).hwp 제 출 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귀하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최종보고서 - 언론자유와 여론다양성을 위하여 - 본 보고서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최종보고서로 제출합 니다. 2009. 6. 25 2009년 6월 25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위원장 강상현 위원 강혜란 위원 김기중 위원 박경신 위원 박 민 위원 양문석 위원 이창현 위원

More information

○ 제2조 정의에서 기간통신역무의 정의와 EU의 전자커뮤니케이션서비스 정의의 차이점은

○ 제2조 정의에서 기간통신역무의 정의와 EU의 전자커뮤니케이션서비스 정의의 차이점은 이동전화시장 경쟁활성화를 위한 MVNO 추진을 바라보며 김원식 1) 1. 들어가며 최근 이동전화의 무선재판매 시장 활성화 등을 위해 정보통신부가 준비한 전기통신사업 법 개정안 공청회에서 무선재판매의무제 관련규정을 둘러싸고 전문가들의 우려와 지적이 상당하였다. 우선 무선재판매 제도 도입의 배경을 살펴보자. 직접적 배경으로는 국내 이동전화 요금에 대한 이용자들의

More information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京 畿 鄕 土 史 學 第 16 輯 韓 國 文 化 院 聯 合 會 京 畿 道 支 會 발 간 사 먼저 경기향토사학 제16집이 발간되기까지 집필에 수고하신 경기 향토문화연구소 연구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합니다. 또한 경기도의 각 지역의 역사를 연구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 주신 김문수 경기도지사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기도는 우리나라의 유구한 역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21030140354943_0.doc

Microsoft Word - 20121030140354943_0.doc Sector Report 212.11.14 통신서비스 213년 통신 전망: LTE의 결실을 수확하는 해 통신/휴대폰 Analyst 최남곤 2-377-3549 Research Associate 김 솔 2-377-3496 213년의 화두는 LTE의 수익화, 뉴미디어의 확장 지속 등으로 전망됩니다. 상대적으로 비중을 늘려야 할 종목은 LTE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More information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C5F0B0E82D313132C8A328C0DBBEF7BFEB292E687770> 2012년 7월 17일 발행 통권 제112호 112 발행인:李圭衡/편집인:金尙勳/주간:金泰詢/발행처:社)退溪學釜山硏究院 (우614-743) 釜山市釜山鎭區田浦洞608-1 819-8587/F.817-4013 出處가 분명한 공직사회 인간이 가지는 인성은 그 특성이 다양하여 일률적으로 판단 한 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므로 어떤 관점과 측면에서 논하느냐에

More information

<30313232203230313520BFECBCB1B5B9BABDC2F7BBF3C0A7B0A1B1B820B9DFB1BCC1F6BFF8BBE7BEF720BEC8B3BB28C8A8C6E4C0CCC1F6BFEB292E687770>

<30313232203230313520BFECBCB1B5B9BABDC2F7BBF3C0A7B0A1B1B820B9DFB1BCC1F6BFF8BBE7BEF720BEC8B3BB28C8A8C6E4C0CCC1F6BFEB292E687770> 우선돌봄차상위가구 발굴 지원사업 안내 2015. 1. 복지정책과 목 차 Ⅰ. 개 요 1 1. 추진배경 1 2. 지원개요 2 3. 업무프로세스 2 Ⅱ. 대상자 발굴 및 선정 5 1. 기본원칙 5 2. 소득 재산 조사 5 3. 확인 조사 6 4. 지원연계 실시 7 Ⅲ. 선정 기준 10 1. 보장가구의 결정 10 2. 소득 조사 12 3. 재산 조사 15 4.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스마트TV 시대의 빅뱅과 미디어 생태계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1. 들어가는 말 스마트TV란 스마트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는 신개념의 TV이며, 스마트폰이 촉발한 또 하나의 단말 혁명이다. 스마트폰과

More information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 전형 : 지원자의 면접태도, 가치관, 사고력, 표현력 등을 통해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 전체모집단위(의예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 제외) 2단계 : 면접 20% 적용 전형 :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적성, 관심도 평가 및 관련된 질문을 통하여 해당학문을 수학할 수 있는 기초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B42C1F6BDC4BAF1C5B8B9CE5F32303134313132365FBFC2B6F3C0CE20503250B4EBC3E22C20BBF5B7CEBFEE20C5F5C0DABCF6B4DCC0B8B7CEBCADC0C720B0A1B4C9BCBA>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B42C1F6BDC4BAF1C5B8B9CE5F32303134313132365FBFC2B6F3C0CE20503250B4EBC3E22C20BBF5B7CEBFEE20C5F5C0DABCF6B4DCC0B8B7CEBCADC0C720B0A1B4C9BCBA> 2014. 11. 26 (14-91호) : 온라인 P2P대출, 새로운 투자수단으로서의 가능성 P2P대출 시장 현황 기존 금융기관과의 비교 최근 주요 이슈 시사점 온라인 P2P대출이란 기존의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개인끼리 자금 을 대출하고 차입하는 거래를 말한다. 국내 온라인 P2P대출 플랫폼은 머니옥션, 팝펀딩, 오 퍼튠 등이 있으며,

More information

2016년 제35차 통신심의소위원회 회의록(심의의결서,공개,비공개).hwp

2016년 제35차 통신심의소위원회 회의록(심의의결서,공개,비공개).hwp 회 의 록 회 의 명 : 제35차 통신심의소위원회 정기회의 일 시 : 2016. 05. 17. (화) 14:00 장 소 : 19층 대회의실 출석위원 : 장낙인 소위원장 김성묵 위 원 조영기 위 원 박신서 위 원 고대석 위 원(5인) 불참위원 : 없 음 제35차 통신심의소위원회 정기회의 심의의결서 1. 성원보고 2. 개회선언 (14:00) 3. 회의공개여부 결정

More information

IP IP ICT

IP IP ICT 1 1 5 1 5 2 6 2 8 1 8 1. 8 2. 10 3. 11 2 12 1. 3 12 2. 13 3. IP 14 4. IP 14 3 15 1. 15 2. 16 4 17 1. ICT 17 2. 21 3. 21 2 3 22 1 22 2 22 4 24 1, IP 24 1. 24 2. MVNO 26 3. 28 4. 30 5. 32 2 36 1. 36 2. 38

More information

우리 스몰캡 이슈 1. IT 패러다임 변화는 소프트웨어가 주도 IT경쟁력은 HW SW 전 세계 IT회사 시가총액 상위 5위 중 3개가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나머지 하드웨어 회사 조차도 소프트웨어 역량을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드웨어의 차별성은 계속 떨어지

우리 스몰캡 이슈 1. IT 패러다임 변화는 소프트웨어가 주도 IT경쟁력은 HW SW 전 세계 IT회사 시가총액 상위 5위 중 3개가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나머지 하드웨어 회사 조차도 소프트웨어 역량을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드웨어의 차별성은 계속 떨어지 214. 1. 13 Issue Analysis 우리 스몰캡 이슈 Sector Index 12 11 1 9 8 '13.1 '13.4 '13.7 '13.1 업종 시가총액 IT S/W & SVC KOSDAQ 13,77.9십억원 (Market 비중 11.3%) 주: KSE업종 분류 기준, Market = KOSDAQ 214년에는 HW보다 SW가 더 매력적 IT의 경쟁력이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1DDC0B65FC5EBBDC55FBAB8BEC820505054205BC8A3C8AF20B8F0B5E55D>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B1DDC0B65FC5EBBDC55FBAB8BEC820505054205BC8A3C8AF20B8F0B5E55D> 금융 통신 보안 (핀테크:금융결제) 다윗과 골리앗 싸움에서 살아남는 법 2015년 8월 Small Cap Analyst 한상준 02) 3787-4709 matthewhan@kiwoom.com Part I 금융 통신 보안 기술의 결합 금융결제 주도권 헤게모니 전쟁: 통신사 VS 카드사 당분간은 SE SIM / HCE 양쪽 모두 공존할 것 OS / 제조사 VS.

More information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nterprise Mobility 경영혁신 스마트폰, 웹2.0 그리고 소셜라이프의 전략적 활용에 대하여 Enterpise2.0 Blog : www.kslee.info 1 이경상 모바일생산성추진단 단장/경영공학박사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314144958917_4

Microsoft Word - 20160314144958917_4 Sector Report 2016.03.14 통신서비스 Weekly(3/7~3/11) : 갤S7 출시에도 불구하고 경쟁은 미온적 통신서비스 (NEUTRAL) What s new? 외국인, 통신업 순매수로 돌아서 SKT KT로의 스위칭 작업 진행 중으로 판단됨(기관투자 자) 전 주 대비 컨센서스 소폭 하향 조정 Our view 갤럭시S7 출시에도 불구하고, 경쟁은

More information

CS.hwp

CS.hwp 보고서 2019-11 2019. 1. 3 CS(065770) IT H/W < 작성기관 : 한국기업데이터 > 보고서 ( 요약 ) 보고서 ( 전문 ) 기업현황산업분석기술분석주요이슈및전망 CS(065770) IT H/W 이 보고서는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 의 일환으로 코스닥 기업에 대한 투자정보 확충을 위해,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의 후원을

More information

<B9DABCBABCF62E687770>

<B9DABCBABCF62E687770> U-City 구축과 범죄통제 * 1)박성수 Ⅰ. 서론 유비쿼터스란 일반적으로 도처에 편재해 있는 물과 공기와 같이 자연물을 말할 때 사용되고, 종교적 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존재한다는 무소부재( 無 所 不 在 )를 의미할 때 사용되는 말이다.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컴퓨터 분야에서 처음 사용한 사람은 미국 제록스(Xerox)사, PARC(Palo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16083438793_4

Microsoft Word - 20160516083438793_4 Sector Report 2016.05.16 통신서비스 Weekly(5/9~5/13) : 국내외 투자자의 통신업에 대한 매수 수요 지속 통신서비스 (NEUTRAL) What s new? 기관투자자는 KT, 외국인투자자는 LGU+ 집중 매수 KT, 테슬라 파트너로 언급 사모펀드 IMM, 11번가 투자 가능성 제기 Our view 소재, 산업재 주가 조정으로 통신업에

More information

장: 200 세외수입 관: 210 경상적세외수입 항: 213 수수료수입 (단위:천원) [ 일반회계 ] 1,405,842 1,399,860 5,982 < 청소행정과 > 1,028,442 1,022,460 5,982 사업장종량제봉투 제작비용(30L) 79.43원*30,00

장: 200 세외수입 관: 210 경상적세외수입 항: 213 수수료수입 (단위:천원) [ 일반회계 ] 1,405,842 1,399,860 5,982 < 청소행정과 > 1,028,442 1,022,460 5,982 사업장종량제봉투 제작비용(30L) 79.43원*30,00 세 입 예 산 사 업 명 세 서 2012년도 추경 1 회 일반회계 장: 200 세외수입 관: 210 경상적세외수입 항: 211 재산임대수입 (단위:천원) 총 계 229,189,161 206,518,334 22,670,827 200 세외수입 37,791,891 27,857,514 9,934,377 210 경상적세외수입 12,618,598 12,749,105 130,507

More information

개선과제 보고서

개선과제 보고서 NFC 기술및서비스동향 SK Planet 강기천매니저 2013 NFC Service Simple Pairing http://www.youtube.com/watch?v=f9vg5o9ccka&feature=player_embedded#at=87 http://www.youtube.com/watch?v=ybsdkxmw1qg 2014 NFC Service Apple

More information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 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정보사회의 주요 이슈를 전망, IT를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에서 기획, 발간하는 보고서입니 다. NIA 의 승인 없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 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정보사회의 주요 이슈를 전망, IT를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 (NIA) 에서 기획, 발간하는 보고서입니 다. NIA 의 승인 없 IT & Future Strategy 옴니채널 확산과 고객 서비스 진화 방향 제9 호(2014. 12. 22) 목 차 Ⅰ. 리테일 분야 새 지도를 그리는 ICT / 1 Ⅱ. 새로운 패러다임 옴니채널 부상 / 7 Ⅲ. 옴니채널이 미치는 영향과 이슈 / 17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 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More information

<3132313031395F4954C1A4C3A5C1A6BEC85FB8C1C1DFB8B3BCBAC0CCBFEBC0DAC6F7B7B32E687770>

<3132313031395F4954C1A4C3A5C1A6BEC85FB8C1C1DFB8B3BCBAC0CCBFEBC0DAC6F7B7B32E687770> 제18대 대통령선거 정보민주주의를 위한 IT정책과제 제안서 2012. 10. 19. 망 중립성 이용자 포럼 경실련,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오픈웹, 인터넷주인찾기, 진보네트워크센터, 참여연대, 청년경제민주화연대,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함께하는 시민행동 정보민주주의를 위한 IT 정책과제를 제안하며 인터넷과 핸드폰은 이제 우리 삶에 깊숙히

More information

(2007)KICI 12-2.hwp

(2007)KICI 12-2.hwp 요 약 문 최근 태블릿 및 이동단말기기와 더불어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 초고속 네트워크의 보급, 고화질 동영상 콘텐츠의 증가로 세계적으로 유무선 트 래픽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LTE 서비스의 확산으로 모바일 인터넷 이용 자수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동향은 무선 네트워크에서 주요 이슈 화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하는

More information

kt_³»Áö1019

kt_³»Áö1019 2 02 04 06 08 10 12 13 14 16 17 Dream with Shareholders 19 22 24 25 Dream with Customers 27 30 30 Dream with Suppliers 35 38 Dream with Environment 41 42 44 48 Dream with Employees 51 53 55 58 59 Dream

More information

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Media&Labor 지역 방송이 아닌 지역 정치라는 돌파구 언론노보 정책칼럼 발행: 12월 27일 김동원(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강사) 1. 지역이 없는 한국, 방송이 없는 지역 흔히 지역 의 반대말을 물으면 중앙 이나 서울 이라는 말이 돌아온다. 일상적으 로 쓰는 말이지만 이런 용법은 인적 물적 자원을 배분하는 중심부를 상정하고 이를 일방 적으로 전달받기만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042.630.9637 yongsang@wsu.ac.kr 6 Railway Journal Vol. 17, No. 2 April 2014 : (1917), 17 2 2014 47 :UIC(www.uic.asso.fr/railisa) http://www.unrv.com/culture/roman-roads.php < 1.>, AD200 < 2.> (, ) 8

More information

LG Business Insight 1391 1392

LG Business Insight 1391 1392 2000년 이후 한국인의 하루 24시간 일 여가 교제 줄이고 개인 유지 활동 늘렸다 박정현 연구위원 jhpark@lgeri.com 임지아 선임연구원 limjeeah@lgeri.com 1. 24시간 일상으로 본 라이프스타일 변화 2. 2000년 이후 일상 변화의 특징 과거와 비교할 때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은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 목 차 > Summary i 1. 산업별 주간 IT 동향 1 전자정보 디바이스 1 Hitachi, PDP 패널 사업에서 철수 정보통신 미디어 3 PDP TV, 중국에서 '길' 찾는다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 5 Google, Android 휴대폰 발표 소프트웨어 컴퓨팅 7 스토리지 업계, 정보제공업체로 진화 중 산업기술융합/로봇/지식서비스 9 RFID 도입시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150612_Industrial_Internet_Issue_Report(핀테크_3호)2.hwp

150612_Industrial_Internet_Issue_Report(핀테크_3호)2.hwp KISA Report 2015년 6월 심층 분석 보고서 핀테크 법제도 개선 움직임과 남은 과제 동향 보고서 디지털 채널을 통한 은행 예금 거래율, 2016년 50% 돌파 예상 구글(Google) 인텔(Intel) 등 대형 IT 사업자의 핀테크 분야 투자 확대 핀테크 서비스의 대중화, 사기 위험부터 규제 및 높은 고객 유치 비용까지 장애물 산적 심층 분석 보고서

More information

U-Korea 선도사업 평가

U-Korea 선도사업 평가 U-Korea 선도사업 평가 2009. 9. 이 보고서는 국회예산정책처법 제3조의 규정에 의거 작성되었으며, 국회예산정책처 홈페이지(www.nabo.go.kr)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발 간 사 U-Korea 선도사업은 유비쿼터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하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국민의 편익을 증진시 키는 것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