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피로도가 피칭 퍼포먼스를 떨어뜨린다는 것에는 이론이 없다. 잘 쉰 투수는 연투에 지친 투수보다 더 잘던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그에는 항상 혹사논란이 있다. 그런데 투수의 피로도가 선수보호 라 는 논제로 다루어질 경우, 팀의 성적과 선수의 미래라는 윤리적 차원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개요 피로도가 피칭 퍼포먼스를 떨어뜨린다는 것에는 이론이 없다. 잘 쉰 투수는 연투에 지친 투수보다 더 잘던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그에는 항상 혹사논란이 있다. 그런데 투수의 피로도가 선수보호 라 는 논제로 다루어질 경우, 팀의 성적과 선수의 미래라는 윤리적 차원의"

Transcription

1 2015 가을학술대회 Society for Korean Baseball Studies 투수의 피로도가 피칭결과에 미치는 영향 (1/2) 신동윤 (야구학회 데이터분과 분과장) 공동작업 박두산 (야구학회 데이터분과)

2 개요 피로도가 피칭 퍼포먼스를 떨어뜨린다는 것에는 이론이 없다. 잘 쉰 투수는 연투에 지친 투수보다 더 잘던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그에는 항상 혹사논란이 있다. 그런데 투수의 피로도가 선수보호 라 는 논제로 다루어질 경우, 팀의 성적과 선수의 미래라는 윤리적 차원의 갈등 또는 단기적 성과와 장기 적 성장 사이의 원론적 딜레마에 머물기 쉽다. 15시즌 준플레이오프 최종전, 넥센히어로즈는 9회 4점차 리드를 지키기 위해 조상우를 마운드로 올렸다 하지만 결과는 역전패였고 팀은 다음 시리즈 진출에 실패했다. 조상우는 팀의 불펜에이스였지만 동시 에 연투에 지친 투수였다. 벤치는 싱싱한 다른 대기투수가 아니라 지친 에이스를 선택했다. 그것이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투수의 피로도를 전략적 효율성 차원에서 다루고자 한다. 피로도가 높은 ERA 3.0 수준의 투수가 충분히 쉰 ERA 4.0 수준의 투수보다 더 나은 피칭을 할거라 기대하는 것은 합리적인가? 피로도 라는 조건을 고려했을 때 이 두 투수에게 기대할 수 있는 피칭 효율성이 역전되는 조건은 어디쯤인가? 우리는 다음과 같은 논제를 다룬다. 1. 투수의 피로도를 어떻게 측정하고 객관화할 수 있는가? 2. 투수의 피로도는 타석결과에 얼만큼의 영향을 미치는가? 얼마나 적은 실점 혹은 많은 실점을 초 래하는가? 3. 피로도가 높은 투수의 피칭에서는 메카니즘에 있어 어떤 변화와 차이가 관찰되는가? 이를 위해 시즌 동안의 구원투수가 한 타석 이상 던진 3459경기 타석 결과 데이터 와 2015년 트랙맨 시스템에 의해 측정된 152 경기 46268개 투구의 구종, 구속, 회전수, 피치밸류, 릴리 즈포인트, 무브먼트 등의 PitchFX 데이터를 검토한다.

3 이 문서는 11월16일 야구학회에서 발표했던 내용을 줄글로 정리한 것입니다. 발표는 크게 기간의 구원투수 등판 타석결과를 분석한 것과 2015년 5월 이후 잠실과 목동구장에서 열린 경 기에 대한 트랙맨 PitchFX 데이터를 분석한 것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를 둘로 나누어서 우선 피로도 조건에 따른 피칭결과 분석 부분 먼저 정리합니다. PitchFX 데이터를 분석한 부분은 2편에서 다시 정리할 계획이다. 다만 6시즌 타석결과의 분석에 비해 트랙맨 데이터의 분석은 다소 적은 갯수의 데이터만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제약이 많이 있었고 명쾌한 시사점이나 결론까지 이르는데는 실패했음을 미리 자백해둡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자료요청에 대해 비공식적으로 정리한 문서라서 다소 섬세하지 못한 표현, 아마도 포함되어 있을 맞춤법 오류나 산수 레벨의 오표기 등에 대해서는 미리 앙해를 구합니다. * 트랙맨의 투구추적 데이터는 애슬릿미디어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 자료에 대한 다른 문의는 야구학회 데이터분과(분과장 신동윤 3onbase@gmail.com )으로 해주십시 요. * 분석결과의 공유를 가로막고 싶은 것은 아니지만, 혹시 발견될 오류의 정정 및 이후 추가 데이터를 이 용한 업데이트 버전의 유지를 위해 자료요청은 위에 밝힌 contact point를 통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4 피로도의 기준은 무엇이 되어야 할까? 피로도의 기준이 될 만한 것들은 아마도 1)투구수 2)타석수 3)등판여부 셋 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 지 표들은 등판일에 따라 1일전 투구수/타석수/등판여부, 2일전 투구수/타석수/등판여부 와 같이 등판간격 차원으로 연장된다. 그런데 계량적인 측정을 목표로 할 경우 여기에 대한 판단은 좀 어렵다. 피로도의 측정기준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있는 것은 빌제임스의 Closer Fatigue Index이다. 등판일 전 5 일 동안의 상대타석의 숫자를 이용하는 것이다. CFI = 1일전 타석수 *5 + 2일전 타석수*4 + 3일전 타석수*3 + 4일전 타석수*2 + 5일전 타석수*1 CFI는 다음과 같은 가정을 두고 있다. 1) 피로도는 타석수에 비례한다. 6명의 타자를 상대한 투수의 피로도는 3명의 타자를 상대한 피로 도보다 2배 높다. 2) 2일전 등판의 피로도는 1일전 등판의 피로도보다 5/4만큼 크다. 3일전 등판의 피로도 보다는 5/3만큼 크다. 그런데 이런 가정은 불확실하다. 6명의 타자를 상대한 피칭이 3명의 타자를 상대한 피칭보다 더 높은 피로도를 가지겠지만 그렇다고 2배만큼 큰 피로도라고 하기는 어렵다. 타석수가 아니라 투구수를 기준 으로 한다 해도 마찬가지이다. 전날 20개의 공을 던진 투수의 피로도가 10개를 던진 투수의 피로도보다 높긴 하겠지만 그렇다고 2배 만큼 높다고 말하긴 어렵다. 게다가 피로도를 가장 잘 설명하는 기준이 타석수인지 투구수인지 아니면 등판여부인지도 판단할 근거 는 아직 없다. 따라서 우리의 분석은 피로도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 타석수, 투구수, 등판여부 셋 중 어느 것이 피로도를 더 잘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판단하기 전에 --- 셋 중 어느 것이 당일 등판한 투수의 피칭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후 가장 분명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을 [피로도의 기 준]으로 삼는다.

5 피로도 측정기준의 결정 피칭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것을 [피로도] 기준으로 삼는다고 할 경우. 무엇이 피칭결과인가? 라는 질문이 다시 생긴다. 우리는 [득점가치RunValue]를 기준으로 삼는다. 타율, 출루율, OPS 같은 것도 있겠지만 타석결과의 가치를 가장 객관적으로 표현하는 지표는 역시 RunValue이기 때문이다. 런밸류는 아웃, 볼넷, 몸맞공, 1루타, 2루타, 3루타, 홈런 각각의 상황중립적인 기대득점 증가 기여도로 계산한다. 아웃은 대략 -0.3점, 1루타는 +0.5점, 홈런은 +1.4점 정도인데 시즌의 득점환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진다. 톰탱고 에 의해 고안된 런밸류 by 기대득점 모델은 woba, WAR 등을 포함한 거의 모든 세이버메트릭스 평가지표의 기 준이 되고 있다. 이 분석에서는 위의 7종류 타격이벤트를 조금 더 세분화해서 모두 똑같은 득점가치로 계산하는 여러 종류의 아 웃을 범타아웃, 삼진아웃, 희생번트 3가지로 구분해서 계산할 것이다. [투구수, 타석수, 등판여부] by 등판간격[1일,2일,3일,4일,5일] 이 타석의 런밸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 기 위해 다음의 회귀분석을 한다. 투구수/타석수/등판여부 각각에 대해 다음과 같다. y (타석결과의 가치) = a1x1 + a2x3 + a3x3 + a4x4 + a5x5 + c x1부터 x5까지는 1일전부터 5일전까지의 타석수 또는 투구수 또는 등판여부(0 or 1) (등판여부에 대한 회귀식일 경우는 a4x4 까지만) 회귀결과는 유효한 분석모델이 아니다 이다. 이것은 투구수, 타석수, 등판여부가 타석결과와 관련이 없다는 뜻은 물론 아니다. 분석모델이 적절하지 않다는 뜻이다. 이유는 1일전, 2일전 각각의 피로도 효 과가 서로 독립적이지 않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해석은 뒤에서 다시 다룬다. 피로도 측정과 피로도 효과 분석모델 분석으로 위해 선택한 방법은, 가중치가 불분명한 투구수와 타석수를 고려하기 이전에 등판여부에 대한 가능한 경우의 수를 구분해서 해석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방법이다.

6 다섯자리의 0 또는 1로 구성된 스트링으로 최근 5일 동안의 등판여부를 표시한다. 첫자리가 전날 등판, 마지막 자리가 5일전의 등판이 되고 따라서 위와 같은 등판기록을 가진 투수의 5월19일 현재 등판조건 은 (1이 등판, 0이 휴식)으로 표시한다. 최근 3 일 등판패턴에 따른 타석당 허용실점 변화 이렇게 하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구원투수(2회 이후 등판한 투수)에게 기록된 10만 타석 정도의 타 석결과를 최근 3일 각 날짜의 등판여부 기준으로 8개의 그룹 또는 최근 5일 동안을 기준으로는 32개의 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각각의 타석당 득점가치는 다음과 같다. * 세로축은 등판조건에 따라 타석당 득점가치가 전체 평균에 비해 얼마나 크거나 작은지 나타낸다. 단 각 그룹 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구분하기 쉽게 하기 위해 세로축을 avg(rva) 가 아 니라 avg(rva) 기준으로 변경 했다. 그래프 상에서 y=0 으로 표시 된 위치는 실제 값을 기준으로 하면 y = 에 해당하는 값이다.

7 왼쪽부터 D000 D001 이고 가장 오른족이 D111 이다. 즉 가장 왼쪽은 최근 3일동안 등판이 없었던 투 수, 두번째가 전날 등판했고 그 앞의 이틀동안 등판이 없었던 투수, 제일 오른쪽이 최근 3일동안 매일 등 판했고 당일 4연투째 등판이 투수이다. (이 값은 각 시즌의 9이닝당 평균득점을 5.0점으로 동일하게 조 정한 결과이다. * adjusted 타석당 득점가치 = 타석 당 득점가치 * (5.0 / 해당시즌 9이닝당 득점) 다만 4연투 케이스는 전체 10만개의 타석 중 매우 작은 비중인 269타석이기 때문에 그래프 상의 착시를 주의하기 위해 흐린 회색으로 표시했다. 이 그래프에서 y축의 최대값이 D111 의 값보다 작기 때문에 적확한 크기는 Bar 그래프에 붙은 데이터인덱스를 참조해서 확인하면 된다. 그래프의 크기는 타석에서 허용한 평균 런밸류를 뜻한다. 높은 것은 더 많은 실점을 허용한 것이고 낮 은 것은 반대다. 오른쪽이 더 높은 피로도로 예상하기 때문에 우상향하는 흐름은 직관적인 기대치와 비 슷하다. 하지만 명확하지 않다. 투수, 타자의 능력을 중립화시킨 순수 피로도 효과 추출 그런데 타석결과 즉 타석당 득점가치는 당연히 피로도 뿐 아니라 투수와 타자의 능력에 의해 휠씬 더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를 제거해야 한다. 타석당 득점가치 RVA는 다음 3가 요인으로 설명된다. 타석당 득점가치 RVA = 타자의 능력 + 투수의 능력 + 피로도의 효과 타자의 능력과 투수의 능력을 타석당 득점가치와 같은 런밸류 스케일로 표시한 것이 각각 BRV 와 PRV 라고 할 경우 (여기서 PRV 는 상대 타자 매치업을 중립화한 조정 후의 값) 가 된다. RVA = BRV(타자의 시즌 타석당 RV) + PRV(투수의 시즌 타석당RV) + 피로도효과(최근 3일동안 등판패턴 8종류의 함수) BRV는 높을 수록 좋은 타자이고 PRV는 낮을수록 좋은 투수이다. BRV 0.2 인 타자는 타석당 0.2점의 득점생산 성을 가진다는 뜻인데, 이런 타자를 모든 타석에 내보낼 경우 9이닝당 타석수가 평균 40타석 정도이기 때문에 0.2 * 40 = 8점을 득점한다. BRV 에 9이닝당 타석수를 곱하면 RC나 XR, wrc에 해당하는 값이 된다는 뜻이다. 투수는 반대다.

8 RVA는 리그평균이 0이다. 평균RVA가 0인 경기는 리그평균득점 수준의 경기가 되며 분석에서는 이를 5.0 으로 조정했기 때문에 9이닝 동안 5점을 득점한 경기가 된다. 투수의 PRV가 -0.2 이고 타자의 BRV 가 +0.2 이면 경기 전체 누적 RVA = 0 이 되고 리그평균인 5.0점 득점한 경기가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동등한 득점생산성(실점억제력)을 가진 타자와 투수가 9이닝을 맞설 경우 RVA 는 0 이 되고 9이닝당 득점은 리그평균수준이 된다. 하나의 타석에서 생긴 RVA에 대해 타자는 BRV가 +RVA 만큼 늘어나고 투수는 -RVA만큼 늘어난다. 그 리고 RVA는 리그평균값 수준에서 0이 되기 때문에, 전체 타석에 대해서 RVA = BRV + PRV 가 된다. 그런데 어떤 조건 에서 RVA=BRV+PRV 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어떤 조건 이 그 편차에 영향을 주고 있 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최근 3일 등판패턴 8종류에 따라 구분된 split data에서는 RVA = BRV + PRV + [차이] 이 된다. 이 식은 투수와 타자의 능력이 조정된 조건에서 그에 일치하지 않는 나머지 효과가 얼마인지 측정하고 그것이 [피로도]와 어떻게 상관관계를 갖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것을 전환하면 아래 와 같다. 피로도효과 = RVA - BRV - PRV + [최근 3일 동안의 8종류 등판패턴에 따른 영향] 그리고 피로도 효과가 중립일 때 (= 다른 요인이 영향을 주지 않았을 때) RVA = BRV + PRV RVA-BRV-PRV = 0 이다. 따라서 피로도 효과는 (8가치 피로도조건에서의 타석당 런밸류 전체 타석당 런밸류) 값으로 드 러나게 된다. 따라서 피로도 효과의 득점가치(RunValue) = f(d000에서 D111 에 따른 8가지 등판패턴) 이다.

9 이를 그래프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 그래프가 발표자료에서 오류가 있 었습니다. 그래프의 모양이 틀린 것은 아닌데, 그래프에 붙은 데이터인덱스가 (RVA-BRV-PRV) 로 갱신되지 않고, 앞의 RVA그래프에 붙어있던 값이 그대로 붙 어 있었습니다. 발표 후에 발견하고 정 정합니다. 왼쪽의 D000 부터 오른쪽의 D111 까지 비교적 매끈한 상승 추세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조 정을 더 거친다. 위의 값은 [타석당 득점] 스케일이다. 즉 각각의 최근3일 등판패턴이 타석당 득점을 몇 점 증가시키거나 혹은 하락시켰는지의 결과이다. D000은 점, D111은 점이다. 타석 당 허용실점효과를 9 이닝당 값으로 변환 그런데, 타석당 허용 득점가치가 높으면 9이닝당 더 많은 타석의 타자를 상대해야 한다. 반면 타석당 허 용 득점가치가 낮은 투수는 9이닝당 더 적은 타자만 상대한다. 27개의 아웃카운트를 잡는데 필요한 타 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2010_2015 모든 투수의 시즌 타석당 허용RV와 27개의 아웃카운트를 잡는데 필요한 타석수를 회귀식으 로 추정하면 9이닝당 타석 = *RVA 로 나온다. 그리고 투수의 9이닝당 허용실점 = 해당 RVA의 9이닝당 타석 * RVA 가 된다.

10 9이닝 당 득점값으로 바꾸고 나면, 우리에게 익숙한 ERA 스케일로 표시된다는 장점도 생긴다. 이에 따라 다시 그래프를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왼쪽(피로도 낮은 조건)과 오른쪽(피로도 높은 조건) 의 차이가 조금 더 늘어난다. 타석 당 RVA가 리그 평균보다 좋거나 나쁠 경우 9이닝 당 타석수가 줄어들거나 늘어나기 때문에 타석 당 득점가치의 차이보 다, 9이닝 당 득점가치의 차이는 더 커진다. 8개 그룹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크기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검정하기 위해 Krunskal Wallis Test 를 해 보면 대체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지만 D010 - D101 구간 안에는 그렇지 않는 부분이 있다. 왼쪽에서 오 른쪽으로 점점 더 높은 피로도를 나타낼 것이라는 선험적 기대와 다른 결과가 나온 구간 역시 비슷하다. 이 부분에 대한 해명은 약간 뒤에서 다시 다룬다. * 타석당RV값은 대칭형의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다. 한 시즌 동안의 투수, 타자들의 RVA는 샘플사이 즈가 충분히 크기 때문에 정규분포의 형태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구원투수의 한경기 타석결과는 2개에 서 7개 사이이기 때문에 한 타석 뿐 아니라 한 경기 전체로 봐도 충분히 큰 사이즈의 샘플이 되지 못한 다. (Krunskal Wallis Test 로 검정한 이유)

11 분석모델의 검토와 개선 우리가 분석대상에 포함시킨 타석 데이터는 2010년부터 2015년까지 2회 이후 등판한 모든 투수의 투구 결과이다. 그런데 이 안에는 구원투수이긴 하지만 좀 다른 성향의 피칭결과가 포함되어 있다. 우선 원포인트 릴리프 투수인데, 이들의 이들의 타석결과는 피로도의 영향에서 다른 샘플과 이질적이다. 등판해서 1타석만 상대한 경우의 타석결과 피로도 영향은 다음과 같은 형태를 가진다 기간 중 등판해서 1타석만 투구한 투수들 의 D000 - D111 조건에 따른 각각의 피로도 효과 등판해서 한 타석만 상대한 투수는 대부분이 피로도 조건에서 일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 대체로 자신의 평균적인 능력보다 더 좋을 결과를 얻었다. 상성이 좋은 매치업의 유리함 때문이거나 또 는 한 타석의 전력투구 결과일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피로도 영향을 받는 경향이 다를 것으로 보고 제외한다. 그밖에 롱릴리프 케이스에 해당 하는 등판시 8타석 이상 41구 이상 투구한 경우의 타석결과 역시 제외한다. 이들은 일반적인 구원투수 들과 피칭조건이 다소 다르기 때문에 피로도의 영향을 다른 방식으로 받을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여기에는 스코어 차이가 크게 벌어진 경기에서 단순히 이닝이팅을 위한 긴 등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 에 분석결과를 왜곡시킬 여지가 많다.

12 이렇게 원포인트 릴리프 케이스와 롱릴리프 케이스를 제외할 경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는다. 2타석 이상 8타석 미만 투구수 41개 미만 5회 이후 등판 조건의 타석당 피로도 영향 D100 이 다소 다른 결과인 것에 대한 해석이 다시 필요하긴 하지만 앞의 결과보다 좀더 선험적으로 예 상하는 피로도 효과와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13 투수 수준에 따른 피로도 효과 차이 : 평균이상의 투수들은 피로도 영향을 더 강하게 받는다. 그밖에 한 가지 더 의미있는 관찰결과는 투구 수준에 따라 피로도의 영향이 다소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 이다. 다음은 리그 평균 이상의 투수 (PRV<0) 와 리그평균 이하의 투수(PRV>0) 를 분리해서 이들의 피 로도조건(최근 3일 동안의 등판여부이력) 에 따른 평균 타석결과를 표시한 것이다. 위에 있는 것이 리그평균 이상의 투수 (PRV<0)이고 아래 있는 것이 리그평균 이하의 투수(PRV>0)이다. 리그평균 이 상의 투수 그룹이 반대에 비해 피로도 의 효과가 좀더 분명하고 격차도 더 크 다.

14 잠정적 의미해석 따라서 다음과 같은 잠정적 결론을 얻는다. 1. D000에서 D111 까지 최근 3일 동안의 등판여부이력으로 구분했을 경우 각 그룹은 (대체로) 유 의미한 타석결과 차이를 보인다. (등판경기의 타석이 2~7 이며 투구수 < 41 조건) 2. 1타석만 상대하는 원포인트 릴리프투수와 8타석 이상 또는 41구 이상 투구한 롱릴리프 투수는 다른 일반적인 구원투수 조건에 비해 피로도의 영향을 다르게 받는다. 3. 리그평균 이상의 투수는 그렇지 않는 경우보다 피로도의 영향을 좀더 분명하게 좀더 크게 받는 다. 투수의 수준을 구분하지 않았을 경우, D001과 D110 (샘플 사이즈 격차를 고려해서 최상위 값과 최하위 값을 제외하고 그 다음 순위의 값들끼리 비교) 9이닝당 실점효과가 과 의 차이를 보이는 것과 다르게 PRV<0 조건에서는 과 의 차이로 좀더 커진다. 피로도 효과가 불분명했던 조건에 대한 추가 분석 이제 앞에서 잠시 미뤄두었던 회색지대 즉 D010 D011 D100 근처에 대한 좀더 자세한 분석을 해야 한 다. 이 조건에서의 타석당 평균적 결과는 선험적으로 예상한 피로도 순위와 약간 다르며 그룹 간 차이 도 좀 덜 분명했다.

15 좀더 자세한 것을 알기 위해 최근 3일로 구분했던 각 그룹을 최근 5일 동안의 등판이력으로 확대해서 각 각의 피로도효과(RVA-BRV-PRV)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다. 크게 왼쪽, 중앙, 오른쪽으로 구분된 섹션은 최근 3일 동안의 등판패턴은 같지만 그 이전의 2일 즉 4일전과 5일전의 등판패턴이 달랐던 그룹을 구분 한 것이다. D010(왼쪽) 은 좀 다르지만 D011(가운데)과 D100(오른쪽) 의 경우는 3일간 등판패턴에 따른 구분에서 는 드러나지 않았던 피로도 효과가 나타난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선험적으로 피로도가 더 높 을 것이라 예상하는 순서) 타석결과의 피로도 영향이 커진다. 4일전과 5일전의 등판여부에 당일 등판의 타석결과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뜻이다. 이를 D000-D111 8종류의 피로도 조건 전부에 대해 확대하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된다.

16 (최근 3일 동안이 피로도가 비교적 낮은 조건일 때) 3일 휴식 또는 2일 휴식 등 피로도가 낮은 조건에서는 4일전, 5일전의 효과가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다. 아마도 2일 이상의 휴식은 4일전과 5일 전의 피로도를 충분히 회복할 수 있는 기간이었기 때문이 라 추측할 수 있다. (최근 3일 동안이 피로도가 비교적 높은 조건일 때) 3연투 이상의 매우 높은 피로도 조건에서도 4일전과 5일전의 효과가 드러나지 않는데 이는 반대로 최근 3일 동안의 매우 높은 피로도가 미치는 영향이 휠씬 강하기 때문에 그 이전에 누적되어 있는 효과가 밖 으로 드러나지 않았기 때문이라 추측할 수 있다. (중간 정도의 피로도 조건일 때) 최근 3일 이외에 4일전과 5일전의 등판여부가 당일 투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분석을 통해 확인된 사실의 요약과 해석 이상의 분석을 통해 피로도가 피칭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피로도의 누적효과 직전 2일 동안 같은 등판패턴이라 해도 D4 D5 의 등판여부의 영향을 받는다. 어떤 투수가 단순히 2연투 조건(D100, D101)에서 비교적 좋은 성적이 좋았다고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이 투수는 연투 조건에 강하다거나 혹은 2연투는 피칭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말할 수 없다는 뜻 이다. 연투에 따른 영향은 최소 등판일 전 5일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1일 휴식이 있었다 해도 그 이전 등판횟수에 따라 충분한 회복이 되었다고 말하가 어렵다. 피로도 회복의 누적효과 또 2연투 후 하루 휴식 후 등판할 경우 (D011) 4일전과 5일전 휴식이 있었다면 (D01100) 비교적 좋은 피 칭을 하지만 그렇지 않고 4일전과 5일전 등판한 경우는 D01101 일 때 9이닝당 1.45점, D01110 일때 2.39점을 더 실점했다.

17 피로도 영향의 득점가치 크기 비교적 흔히 등장할 수 있는 피로도 조건 몇가지를 뽑아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당일 등판 전 피로도 조건 3일 휴식 (D000) 2일 휴식 (D001) 등판투수 특성 (타석 1-7. 투구수 <41 공통) 9이닝당 실점 증가 또는 감소효과 (샘플크 기) 점 (n=26095) 점 (n=10880) 2일 휴식 (D001) 리그평균 이상 투수 점 (n=6869) 1일 휴식 후 2연투(D101) 점(n=3730) 1일 휴식 후 2연투(D101) 리그평균 이상 투수 점 (n=2615) 2연투 (D110) 전체 2연투 후 1일 휴식 3연투 후 1일 휴식 (n=1810) (n=850) (n=529) 피로도 측정의 객관적 기준 - 피로도 인덱스 Fatigue Index 이상의 결과를 통해 최근 3일 동안의 등판패턴에 따른 피로도Index 값을 얻을 수 있다. 값은 득덤가치 스케일이며 9이닝 예상허용실점 스케일로 조정된 결과이다. 따라서 투수의 ERA 값 변화효과 정도로 해석할 수 있다.

18 기간 중 투수별, 팀별 피로도 Index 이를 바탕으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피로도Index 상위 5명의 투수를 시즌별로 뽑으면 다음과 같다. 이 결과를 빌제임스 CloserFatigueIndex 기준의 결과와 비교해볼 수도 있다. 출처 -

19 비슷하긴 하지만 약간 차이도 있다. 그리고 빌제임스의 CFI가 단지 누가 더 피로도가 높았는지에 대한 서열을 정한 다소 추상적인 척도를 가진 것에 비하면 위의 피로도INDEX는 득점가치 즉 피로도의 영향 으로 만들어진 9이닝당 실점효과 척도로 표현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이다. 피로도익덱스를 2010년부터 2015년까지 팀별로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다. 피로도 Index 의 의미와 활용방향 물론 피로도Index는 전체 투수들의 평균적인 값이기 때문에 개별적 투수의 피로도 조건에 따른 손실 혹 은 이득과 정확히 일치할 수는 없다. 어떤 투수들은 높은 피로도 조건에서도 좋은 피칭을 하고 또 어떤 투수들은 그렇지 않다. 피로도Index 와 거의 비례하는 피칭결과를 보이는 투수들도 있고 별다른 상관관계 없는 결과를 만드는 투수들도 있 다. 따라서 피로도Index라는 지표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활용되는 것이 합리적이다. 1. 연투, 2연투 여부 또는 1일 휴식, 2일 휴식이라는 단순한 조건이 아니라 최소 5일 동안의 등판패 턴을 기준으로 이들의 피로도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는 측정모델구축

20 2. 개별 투수 피로도 조건에 따른 피칭결과를 구했을 때, 그 정도의 피칭 퍼포먼스 하락이 평균과 비교해서 더 큰 것인지 작은 것인지 비교할 수 있는 기준 설정 3. 피칭결과가 피로도Index와 비교적 일치하는 투수들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통해, 피로도에 상 대적으로 강한 유형의 투수와 약한 유형의 투수들이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찾아내는 것 다만 이런 것과 상관없이 어떤 투수가 예를 들어 2연투 째 조건에서 대체로 좋은 타석결과를 얻었다고 해서 이 투수가 피로도에 강하다 라고 결론짓는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임은 확인된다. 같은 2연투 조 건이라도 그 전 4일 동안의 등판패턴은 당일 피칭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그 투수가 그 이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의 2연투 조건에서라면 보통 좋은 퍼포먼스를 보일 수도 있 다. 따라서 이 투수는 피로도에 강하다라는 잘못된 결론을 얻을 수도 있다. 하지만 피로도는 누적되며 분석대상이었던 최소 5일 동안의 등판패턴에 대해서 누적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은 명백하다. (발표 후반부에 대한 정리는, 발표 당시 분석에 고려하지 못했던 포스트시즌 데이터를 보충해서 업데이 트하려 합니다.)

21 첨부 1 - PitchFX 데이터와의 연관성 분석에 대한 한계 이 분석에 의해 디자인된 피로도Index는 그것이 설사 충분히 객관적인 정확도를 가진다고 하더라도 실 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야구에서 타석의 결과는 악명높은 DIPS(또는 BABIP)의 우연성에 의해 왜 곡되고 교란된다. 어떤 투수의 피로도 관련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5년 이상의 누적된 데이터가 필요하 다면 그것은 실전적으로 무의미할 수도 있다. 따라서 좀더 실용적인 목표 즉 첫째, 서로 다른 피지컬, 메카닉 상의 특징을 고려해서 투수 개개인이 가진 피로도에 대한 민감도를 구 분해내고 둘째, 투수의 등판결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통해 그 선수의 피로도 상태를 추정해내 기 위해서는 한계가 있다. 여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 투수의 릴리즈위치, 릴리즈 시점의 팔 각고, 구속의 변화, 익스텐션, 공의 무브먼트 변화를 도플러 레이더를 이용해서 측정한 트랙맨 데이터 같은 것들이다. 연결되는 분석은 그 것을 목표로 한다. 6시즌 동안의 타석결과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피로도Index]를 기준으로, 피로도 레버리지가 좀더 높은 투수와 그렇지 않는 투수를 구분해서 이들 사이에 어떤 투구 메카닉 상의 차이가 있는지를 찾아낸다면 피로도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 투수들이 어떤 특성을 갖는지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또 피로도가 높은 조건에서 생겨나는, 릴리즈 및 익스텐션 메카닉의 변화나 투구궤적 변화를 특정해낼 수 있다면 이것이 좀더 구체적인 피로도 감지 기준이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피로의 누적이 부상의 가 장 결정적인 원인이 되는 야구의 특징을 염두에 둘 때, 선수의 부상징후를 감지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강 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다만 앞에서 말한 것처럼 트랙맨 시스템이 설치된 것이 올해 5월 이후이며 데이터가 수집된 경기도 잠 실, 목동구장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한 충분한 검토와 분석에 제약이 있었다. 발표내용 중 후 반부에 해당하는 PitchFX 데이터 관련 분석을 1편에서 일단 제외한 이유이며 좀더 보강분석을 한 후 그 에 대한 2편을 업데이트하려고 한다.

22 첨부 2 - 최근 3일 등판패턴에 따른 피로도효과 연도별 분포 등판패턴에 따른 피칭결과는 타석상황의 수많은 변수로 인해 매우 심하게 교란된다. 한 시즌은 대략 15000타석 정도(구원투수 등판타석)의 꽤 큰 샘플사이즈를 가지지만 이 정도 범위에서는 피로도 조건에 따른 일정한 상관관계를 관찰하기 어렵다. (아래 그림 - 각 연도별 D000 - D111 8종류 조건에 따른 피 로도효과) 따라서 어떤 투수가 이번 시즌 2연투 상황이나 3연투 상황에서 비교적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고 하더라 도 이를 근거로 그가 피로도 조건의 영향을 덜 받는다고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34C2F7C0FC2E687770>

<34C2F7C0FC2E687770> 2014년 프로야구 한국시리즈 4차전 2014. 11. 8.(토) 14:00 목동 삼성 1 2 3 4 5 6 7 8 9 타 안 타 득 시즌 수 타 점 점 타율 나바로( 二 ) 2비 - - 우비 - - 중홈 - - 3 1 1 1 0.333 김태완( 二 ) - - - - - - - - 4구 0 0 0 1 0.000 박한이(우) 2땅 - - 유땅 - - 3땅 -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MLB 2K9_PS3_MN

MLB 2K9_PS3_MN 목차 시작하기 전에...2 시작하기 전에...3 조작법...4 메뉴 조작법...4 게임 조작법...4 주 메뉴...10 2K NAV 메뉴...10 실제 로스터...11 2K 공유...11...11 시작하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무선 컨트롤러의 구성 게임 시작하기 시작하기 전에 PLAYSTATION 3 본체에 동봉된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읽어보십시오. 사용설명서에는

More information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exp log 第 卷 第 號 39 4 2011 4 투영법을 이용한 터빈 블레이드의 크리프 특성 분석 329 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결정계수값인 값 을 비교하였으며 크리프 시험 결과를 곡선 접합 한 결과와 비선형 최소자승법으로 예측한 결과 사 이 결정계수간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고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9 8 0 0.529 시즌전체 11 7 0 0.611 1 0 0 1.000 시즌상대 0 1 0 0.000 순위 : 4위 LWLWW 최근 5 경기 WLWWL 순위 : 2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9 8 0 0.529 시즌전체 11 7 0 0.611 1 0 0 1.000 시즌상대 0 1 0 0.000 순위 : 4위 LWLWW 최근 5 경기 WLWWL 순위 : 2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 NC 다이노스(9승 8패 0무) vs SK 와이번스(11승 7패 0무) 이민호(0승2패, 6.39) VS 세든(1승1패, 3.79) GAME #18(방문 #11) 2016년 04월 23일 문학 야구장 시즌(vs SK) 2차전 홈(vs SK) 0승 0패 0무 방문(vs SK) 1승 0패 0무 날씨정보 중계방송 엔트리 변경 홈경기 관중현황 (15시) 17, 구름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6 7 0 0.462 시즌전체 7 5 0 0.583 0 0 0 0.000 시즌상대 0 0 0 0.000 순위 : 7위 LWLWL 최근 5 경기 WWLWW 순위 : 3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리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6 7 0 0.462 시즌전체 7 5 0 0.583 0 0 0 0.000 시즌상대 0 0 0 0.000 순위 : 7위 LWLWL 최근 5 경기 WWLWW 순위 : 3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리 NC 다이노스(6승 7패 0무) vs LG 트윈스(7승 5패 0무) 해커(2승0패, 3.32) VS 소사(1승0패, 5.82) GAME #14(방문 #7) 2016년 04월 19일 잠실 야구장 시즌(vs LG) 1차전 홈(vs LG) 0승 0패 0무 방문(vs LG) 0승 0패 0무 날씨정보 중계방송 엔트리 변경 홈경기 관중현황 (18시) 17, 구름 조금,

More information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 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 A Time Series and Spati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Housing Prices in Seoul Ha Yeon Hong*Joo Hyung Lee** 요약 주제어 ABSTRACT:This study recognizes that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partment price are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001~006)개념RPM3-2(부속)

(001~006)개념RPM3-2(부속) www.imth.tv - (~9)개념RPM-(본문).. : PM RPM - 대푯값 페이지 다민 PI LPI 알피엠 대푯값과산포도 유형 ⑴ 대푯값 자료 전체의 중심적인 경향이나 특징을 하나의 수로 나타낸 값 ⑵ 평균 (평균)= Ⅰ 통계 (변량)의 총합 (변량의 개수) 개념플러스 대푯값에는 평균, 중앙값, 최 빈값 등이 있다. ⑶ 중앙값 자료를 작은 값부터 크기순으로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9.69 시즌전체 6.. 시즌상대. 순위 : 위 LWWWW 최근 경기 WWLWL 순위 : 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리즈 정보 NC 다이노스 對 롯데전 팀기록 일자 구장 상대 결과 구분 승 패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9.69 시즌전체 6.. 시즌상대. 순위 : 위 LWWWW 최근 경기 WWLWL 순위 : 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리즈 정보 NC 다이노스 對 롯데전 팀기록 일자 구장 상대 결과 구분 승 패 NC 다이노스(9승 패 무) vs 롯데 자이언츠(6승 패 무) 에릭(승패, 3.) VS 김사율(승패,.) GAME #(방문 #) 년 월 6일 사직 야구장 시즌(vs롯데) 차전 홈(vs롯데) 승 패 무 방문(vs롯데) 승 패 무 경기노트 승리를 부르는 테임즈의 홈런 테임즈의 홈런이 또 다시 다이노스를 승리로 이끌었다. 패색이 짙던 9회초 테임즈의 한 방이 동점을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14 11 0 0.560 시즌전체 12 15 0 0.444 1 0 0 1.000 시즌상대 0 1 0 0.000 순위 : 3위 LWWWW 최근 5 경기 LLWLL 순위 : 6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14 11 0 0.560 시즌전체 12 15 0 0.444 1 0 0 1.000 시즌상대 0 1 0 0.000 순위 : 3위 LWWWW 최근 5 경기 LLWLL 순위 : 6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NC 다이노스(14승 11패 0무) vs kt wiz(12승 15패 0무) 이재학(3승0패, 2.59) VS 정대현(1승0패, 3.10) GAME #26(방문 #17) 2016년 05월 05일 수원 야구장 시즌(vs kt) 2차전 홈(vs kt) 0승 0패 0무 방문(vs kt) 1승 0패 0무 날씨정보 중계방송 (13시) 25, 구름많음, 강수확률 20%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36C2F7C0FC2E687770>

<36C2F7C0FC2E687770> 2014 년프로야구한국시리즈 6 차전 2014. 11. 11.( 화 ) 18:30 잠실 삼성 1 2 3 4 5 6 7 8 9 타안타득시즌수타점점타율 나바로 ( 二 ) 삼진 - 3희번중비 - 좌중홈중안 - 중안 5 3 5 1 0.333 박한이 ( 우 ) 2땅 - 4구 - 투땅유안 4구 - 1땅 4 1 0 1 0.136 채태인 ( 一 ) 삼진 - 우안 - 4구유병유직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58 43 2 0.574 시즌전체 57 44 0 0.564 5 7 0 0.417 시즌상대 7 5 0 0.583 순위 : 2위 WLWWL 최근 5 경기 WLWLW 순위 : 3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58 43 2 0.574 시즌전체 57 44 0 0.564 5 7 0 0.417 시즌상대 7 5 0 0.583 순위 : 2위 WLWWL 최근 5 경기 WLWLW 순위 : 3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NC 다이노스(58승 43패 2무) vs 두산 베어스(57승 44패 0무) 해커(13승4패, 2.83) VS 장원준(11승6패, 3.35) GAME #104(방문 #53) 2015년 08월 14일 잠실 야구장 시즌(vs 두산) 13차전 홈(vs 두산) 4승 2패 0무 방문(vs 두산) 1승 5패 0무 날씨정보 중계방송 엔트리 변경 홈경기 관중현황 (18시)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29 19 1 0.604 시즌전체 24 28 0 0.462 5 1 0 0.833 시즌상대 1 5 0 0.167 순위 : 2위 WLWWW 최근 5 경기 LWWLL 순위 : 7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29 19 1 0.604 시즌전체 24 28 0 0.462 5 1 0 0.833 시즌상대 1 5 0 0.167 순위 : 2위 WLWWW 최근 5 경기 LWWLL 순위 : 7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NC 다이노스(29승 19패 1무) vs 롯데 자이언츠(24승 28패 0무) 이태양(1승2패, 5.29) VS 박시영(0승0패, 8.10) GAME #50(방문 #27) 2016년 06월 04일 사직 야구장 시즌(vs 롯데) 7차전 홈(vs 롯데) 1승 1패 0무 방문(vs 롯데) 4승 0패 0무 날씨정보 중계방송 (18시) 20, 비, 강수확률 60% (TV)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R.PROG 산업수학종합설계 5 조김재현고창영이어진오형민 CONTENTS 1 주제설정하기 2 3 ( 팀개인기록분석을통한 ) 팀별성향파악연봉분석 - 다중회귀를이용하여 4 레이더차트만들기! 5 승률예측기만들기! 6 7 조금아쉬운 FA 전력보강예상 기대효과및활용방안 Topic 주제설정하기 Hot Issue 최근야구의이슈 김성근감독과한화의꼴지탈출 팀간상성비교 [ 포스트시즌예상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저속 고토크 유압 모터 JS,JH, 시리즈 2K / J2K, 6k / J6K 시리즈 2005-1 B137 001-02 June 2000 JH 시리즈 특징 스풀 밸브 및 지로터가 있는 컴팩트한 디자인. 수입 고압 용량 샤프트 씰, 다 양한 범위의 마운팅 플랜지, 샤프트, 포트, 속도가 설계 유연성을 제공합 니다. 샤프트 회전 방향 및 속도는 쉽고 부드럽게 제어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141018_m

141018_m DRAGONS JEONNAM DRAGONS FOOTBALL CLUB MATCH MAGAZINE VOL.136 / 2014.10.16 Preview Review News Poster PREVIEW K LEAGUE CLASSIC 32R JEONNAM VS SEOUL / 14.10.18 / 14:00 / 광양축구전용구장 서울과 뜨거운 한판 승부! 전남드래곤즈가 오는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286 Heebae Seung Kee-Hoon Kang 국 4억으로 협상을 보았다. 객관적인 성적이나 수치가 인상과 삭감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열쇠이지 만, 그렇다고 기록만 가지고 연봉을 책정하지는 않는다. 각 구단은 선수가 팀에서 차지하는 비중, 인기, 경력, 입단

286 Heebae Seung Kee-Hoon Kang 국 4억으로 협상을 보았다. 객관적인 성적이나 수치가 인상과 삭감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열쇠이지 만, 그렇다고 기록만 가지고 연봉을 책정하지는 않는다. 각 구단은 선수가 팀에서 차지하는 비중, 인기, 경력, 입단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2, 23(2), 285 298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 프로야구 선수들의 경기력과 연봉의 관계 분석 승희배 1 강기훈 2 12 한국외국어대학교 통계학과 접수 2012년 1월 19일, 수정 2012년 2월 12일, 게재확정 2012년 3월 7일 요 약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31 20 0 0.08 시즌전체 27 23 0 0.540 5 2 0 0.714 시즌상대 2 5 0 0.28 순위 : 2위 WWWLW 최근 5 경기 LWLWL 순위 : 4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31 20 0 0.08 시즌전체 27 23 0 0.540 5 2 0 0.714 시즌상대 2 5 0 0.28 순위 : 2위 WWWLW 최근 5 경기 LWLWL 순위 : 4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NC 다이노스(31승 20패 0무) vs 넥센 히어로즈(27승 23패 0무) 찰리(3승2패, 3.55) VS 소사(0승1패,.35) GAME #52(홈 #2) 2014년 0월 04일 마산 야구장 시즌(vs넥센) 8차전 홈(vs넥센) 3승 1패 0무 방문(vs넥센) 2승 1패 0무 경기노트 기분좋은 출발 승리를 부르는 턱수염 1회 넥센 선발 금민철을 상대로 김종호,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Market Issue 빅데이타 시대

Microsoft Word - Market  Issue  빅데이타 시대 포트폴리오전략팀 배성진 02-6114-1660 sj.bae@hdsrc.com 21세기 원유 빅데이터가 제시하는 길 Vol. 1 -빅데이터 개요 및 향후 전망 SUMMARY 데이터(OPS)가 찾아낸 오클랜드 애슬레틱스(Oakland Athletics)의 성공 신화. 개개인의 스마트 기기 보유 증가와 함께 데이터 사용량 향후 10년간 폭증할 전망. 2020년 데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350 Jang Taek Lee 들의 평가가 서로 상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지표들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변수 개수가 많을 때 변수의 성질에 따라 묶인 소수의 변수로 만들어 주는 주성분분석과 같은 분석이 필 요할 수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

350 Jang Taek Lee 들의 평가가 서로 상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지표들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변수 개수가 많을 때 변수의 성질에 따라 묶인 소수의 변수로 만들어 주는 주성분분석과 같은 분석이 필 요할 수 있으며, 따라서 본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14, 25(2), 349 356 http://dx.doi.org/10.7465/jkdi.2014.25.2.349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한국프로야구에서 타자능력의 측정 이장택 1 1 단국대학교 응용통계학과 접수 2014년 1월 18일, 수정 2014년 2월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무 률.. 순위 : 위 최근 및 일정 상대 마산 마산 마산 문학 문학 수원 구장 / / / / / / VS 시즌전체 시즌상대 최근 LLWLL 무 률.. 시리즈 정보,,, 홈 성적 방문 성적 맞대결 성적 통산 홈 성적 통산 방문 성적 통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무 률.. 순위 : 위 최근 및 일정 상대 마산 마산 마산 문학 문학 수원 구장 / / / / / / VS 시즌전체 시즌상대 최근 LLWLL 무 률.. 시리즈 정보,,, 홈 성적 방문 성적 맞대결 성적 통산 홈 성적 통산 방문 성적 통 다이노스( 무) vs 와이번스( 무) 해커(,.) VS 켈리(,.) 시즌 날씨정보 방문 #) 년 월 일 문학 야구장 차전 홈(vs ) 무 방문(vs ) 무 GAME #( (vs ) 중계방송 시 맑음, 강수확률 % 풍속 : 북동풍 m/s, 습도 : % ( ), 엔트리 변경 등록 말소 (TV) Y SPORTS 타구장 현황 구장 사직 잠실 수원 대전 방문 홈 양훈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60 48 1 0.556 시즌전체 66 43 1 0.606 11 3 0 0.786 시즌상대 3 11 0 0.214 순위 : 3위 LLLLD 최근 5 경기 WWLWW 순위 : 2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60 48 1 0.556 시즌전체 66 43 1 0.606 11 3 0 0.786 시즌상대 3 11 0 0.214 순위 : 3위 LLLLD 최근 5 경기 WWLWW 순위 : 2위 최근 경기 결과 및 NC 다이노스(60승 48패 1무) vs 넥센 히어로즈(66승 43패 1무) 이재학(9승6패, 4.20) VS 밴헤켄(17승5패, 3.57) GAME #110(방문 #56) 2014년 09월 04일 목동 야구장 시즌(vs넥센) 15차전 홈(vs넥센) 7승 1패 0무 방문(vs넥센) 4승 2패 0무 경기노트 시즌 첫 무승부 - 9/2일 대구 삼성전 리뷰 우천

More information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12, 2018 Contents 1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생존분석의 추정과 비교 : 보충자료 이용희 December, 8 Cotets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생존함수와 위험함수....................................... 예제: 지수분포.......................................... 예제: 와이블분포.........................................

More information

오늘의매치업 양팀맞대결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시즌전체 시즌상대 순위 : 4위 WL 최근 5 경기 WL 순위 : 4위 최근경기결과및일정 시리즈정보 NC 다이노스對두산

오늘의매치업 양팀맞대결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시즌전체 시즌상대 순위 : 4위 WL 최근 5 경기 WL 순위 : 4위 최근경기결과및일정 시리즈정보 NC 다이노스對두산 NC 다이노스(1승 1패 0무) vs 두산 베어스(1승 1패 0무) 이태양(0승0패, 0.00) VS 장원준(0승0패, 0.00) GAME #3(방문 #1) 2016년 04월 05일 잠실 야구장 시즌(vs 두산) 1차전 홈(vs 두산) 0승 0패 0무 방문(vs 두산) 0승 0패 0무 날씨정보 중계방송 엔트리 변경 (18시) 17, 맑음, 강수확률 0% (TV)

More information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v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Adobe Digital Index APAC 2015 ADOBE DIGITAL INDEX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 리포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는 기업의 성과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마케팅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1-1Çؼ³

1-1Çؼ³ 14~15 1 2 3 4 5 6 8~9 1 2 3 4 5 1 2 3 4 5 1 3 5 6 16~17 1 2 3 11 1 2 3 1 2 3 1 2 18 1 2 3 4 5 12~13 1 2 3 4 5 6 1 2 3 4 5 6 19 1 2 3 4 5 6 1 2 3 4 5 19 1 19 1 2 3 4 20~21 1 2 3 4 5 1 2 3 4 5 6 1 2 3 4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

Ⅰ. 서론 1982년처음출범한프로야구는해마다관중수가계속해서증가하고있다. 한국스포츠사상처음으로누적관중 1억명을돌파하였고, 2013년현재에도최고의인기를누리고있다. 각구단들은더많은관중을유치하기위해경기장시설을리모델링하고바베큐존, 그린존등의인프라를제공하여연인이나가족단위의나들이를

Ⅰ. 서론 1982년처음출범한프로야구는해마다관중수가계속해서증가하고있다. 한국스포츠사상처음으로누적관중 1억명을돌파하였고, 2013년현재에도최고의인기를누리고있다. 각구단들은더많은관중을유치하기위해경기장시설을리모델링하고바베큐존, 그린존등의인프라를제공하여연인이나가족단위의나들이를 팀별경기결과및주요선수에따른 프로야구흥행정도 이은배 ( 인천산곡고등학교 ) 이청파 ( 인천산곡고등학교 ) 최은지 ( 인천산곡고등학교 ) 본연구의목적은각구단들은설문조사나그외의다양한방법을통해팀과주요선수의성적이관중증가에유의미한영향을미치는지연구하여팀의마케팅분야와함께관중동원에사용하기위함이다. 또한장기적으로프로야구전체적인발전도도모하기위함이다. 이를 EXCEL프로그램등을이용하여상관관계를구하였다.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 An Analysis of Spatial-Temporal Changes in the Longevity Degree and Characteristics of the Long-live Community in Seoul Jae Hun Sim* Seung Cheol Noh** Hee Yeon Lee*** 7)8)9) 요약 주제어 This paper aims to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44 32.579 시즌전체 47 32.595 8 3.727 시즌상대 3 8.273 순위 : 3위 LLWLW 최근 5 경기 WWLWL 순위 : 2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리즈 정보 NC 다이노스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44 32.579 시즌전체 47 32.595 8 3.727 시즌상대 3 8.273 순위 : 3위 LLWLW 최근 5 경기 WWLWL 순위 : 2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리즈 정보 NC 다이노스 NC 다이노스(44승 32패 무) vs 넥센 히어로즈(47승 32패 무) 이재학(8승4패, 3.48) VS 문성현(4승2패, 8.8) GAME #77(방문 #37) 24년 7월 3일 목동 야구장 시즌(vs넥센) 2차전 홈(vs넥센) 5승 패 무 방문(vs넥센) 3승 2패 무 경기노트 완벽한 투타조화로 이끈 승리 승리를 부르는 모창민의 홈런포 투타의 완벽한 조화로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오늘의매치업 양팀맞대결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시즌전체 시즌상대 순위 : 3위 WLWWW 최근 5 경기 LLLWL 순위 : 6위 최근경기결과및일정 시리즈정보

오늘의매치업 양팀맞대결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시즌전체 시즌상대 순위 : 3위 WLWWW 최근 5 경기 LLLWL 순위 : 6위 최근경기결과및일정 시리즈정보 NC 다이노스(13승 11패 0무) vs kt wiz(12승 14패 0무) 스튜어트(2승2패, 4.60) VS 밴와트(2승2패, 2.42) GAME #25(방문 #16) 2016년 05월 04일 수원 야구장 시즌(vs kt) 1차전 홈(vs kt) 0승 0패 0무 방문(vs kt) 0승 0패 0무 날씨정보 중계방송 (18시) 19, 맑음, 강수확률 0% (TV)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52 39 0 0.571 시즌전체 42 49 1 0.462 8 4 0 0.667 시즌상대 4 8 0 0.333 순위 : 3위 WLLWL 최근 5 경기 LLWLW 순위 : 5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52 39 0 0.571 시즌전체 42 49 1 0.462 8 4 0 0.667 시즌상대 4 8 0 0.333 순위 : 3위 WLLWL 최근 5 경기 LLWLW 순위 : 5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NC 다이노스(52승 39패 0무) vs LG 트윈스(42승 49패 1무) 에릭(8승5패, 4.19) VS 류제국(5승5패, 5.07) GAME #92(홈 #45) 2014년 08월 07일 마산 야구장 시즌(vsLG) 13차전 홈(vsLG) 3승 3패 0무 방문(vsLG) 5승 1패 0무 경기노트 시즌 52승 그리고 헬멧 위의 '13'번 아쉬운 패배 하지만...

More information

오늘의매치업 양팀맞대결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시즌전체 시즌상대 순위 : 5위 WLWLW 최근 5 경기 WWLWW 순위 : 2위 최근경기결과및일정 시리즈정보 NC

오늘의매치업 양팀맞대결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시즌전체 시즌상대 순위 : 5위 WLWLW 최근 5 경기 WWLWW 순위 : 2위 최근경기결과및일정 시리즈정보 NC NC 다이노스 (8 승 8 패 0 무 ) vs SK 와이번스 (11 승 6 패 0 무 ) 이태양 (0 승 1 패, 11.12) VS 문승원 (0 승 0 패, 0.00) GAME #17( 방문 #10) 2016 년 04 월 22 일 문학야구장 시즌 (vs SK) 1 차전 홈 (vs SK) 0 승 0 패 0 무 방문 (vs SK) 0 승 0 패 0 무 날씨정보

More information

류현진의 등번호 99번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이야기하자 면요, 류현진이 한국에서 한화이 글스라는 팀에 처음 입단했을 때 는 고교 시절 등번호였던 15번을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전 에 15번을 사용했던 선수가 나중 에 메이저리그에서 국내로 복귀하면서 15번을

류현진의 등번호 99번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이야기하자 면요, 류현진이 한국에서 한화이 글스라는 팀에 처음 입단했을 때 는 고교 시절 등번호였던 15번을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전 에 15번을 사용했던 선수가 나중 에 메이저리그에서 국내로 복귀하면서 15번을 특파원 보고 류현진의 데뷔전 이정화 KBS 스포츠제작부 스포츠다큐 승부팀 기자 연세대학교 화학과 졸업 KBS 스포츠국 스포츠 기자 늘 다저스 마운드에는 메이저리그 공식 데뷔전을 갖는 류현진이 오 나섭니다. 류현진은 2009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 때 이곳 LA다 저스 스타디움에 선 적이 있죠. 류현진은 고교 시절 팔꿈치 수술을 받은 적 이 있고요, 이미 말씀드린

More information

2힉년미술

2힉년미술 제 회 Final Test 문항 수 배점 시간 개 00 점 분 다음 밑줄 친 부분의 금속 공예 가공 기법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금, 은, 동, 알루미늄 등의 금속을 ᄀ불에 녹여 틀에 붓거나 금속판을 ᄂ구부리거나 망치로 ᄃ두들겨서 여러 가지 형태의 쓸모 있는 물건을 만들 수 있다. ᄀ ᄂ ᄃ ᄀ ᄂ ᄃ 조금 단금 주금 주금 판금 단금 단금 판금 주금 판금 단금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edxsm7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602.pdf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µ¿øÇÑÄ£±¸µé-201È*

¿µ¿øÇÑÄ£±¸µé-201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40 29 0 0.580 시즌전체 30 40 0 0.429 3 3 0 0.500 시즌상대 3 3 0 0.500 순위 : 2위 WLLLL 최근 5 경기 LLWWL 순위 : 7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40 29 0 0.580 시즌전체 30 40 0 0.429 3 3 0 0.500 시즌상대 3 3 0 0.500 순위 : 2위 WLLLL 최근 5 경기 LLWWL 순위 : 7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NC 다이노스(40승 29패 0무) vs SK 와이번스(30승 40패 0무) 이재학(7승4패, 3.47) VS 박민호(0승2패, 5.87) GAME #70(홈 #36) 2014년 07월 01일 마산 야구장 시즌(vsSK) 7차전 홈(vsSK) 1승 2패 0무 방문(vsSK) 2승 1패 0무 경기노트 연패를 끊어라! 아쉬운 5회말 지난 5/27일 리그 2위에

More information

1272 Jea-Young Lee, Hyeon-Gyu Kim KBO에서의 WAR은선수의공격능력 (batting runs) 과주루능력 (base running runs), 수비능력 (fielding runs), 포지션조정 (positional adjustment) 의합을

1272 Jea-Young Lee, Hyeon-Gyu Kim KBO에서의 WAR은선수의공격능력 (batting runs) 과주루능력 (base running runs), 수비능력 (fielding runs), 포지션조정 (positional adjustment) 의합을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016) 29(7), 1271 1281 DOI: http://dx.doi.org/10.5351/kjas.2016.29.7.1271 Suggestion of batter ability index in Korea baseball - focusing on the sabermetrics statistics

More information

R t-..

R t-.. R 과데이터분석 집단의차이비교 t- 검정 양창모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2015 년겨울 t- 검정 변수의값이연속적이고정규분포를따른다고할때사용 t.test() 는모평균과모평균의 95% 신뢰구간을추청함과동시에가설검증을수행한다. 모평균의구간추정 - 일표본 t- 검정 이가설검정의귀무가설은 모평균이 0 이다 라는귀무가설이다. > x t.test(x)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51 37 0 0.580 시즌전체 37 51 0 0.420 5 4 0 0.556 시즌상대 4 5 0 0.444 순위 : 3위 LWWWL 최근 5 경기 WWLLW 순위 : 8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51 37 0 0.580 시즌전체 37 51 0 0.420 5 4 0 0.556 시즌상대 4 5 0 0.444 순위 : 3위 LWWWL 최근 5 경기 WWLLW 순위 : 8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 NC 다이노스(51승 37패 0무) vs SK 와이번스(37승 51패 0무) 에릭(8승4패, 4.10) VS 김광현(10승6패, 3.39) GAME #89(방문 #45) 2014년 08월 02일 문학 야구장 시즌(vsSK) 10차전 홈(vsSK) 3승 2패 0무 방문(vsSK) 2승 2패 0무 경기노트 선발야구의 실패, 오늘 다시 한번 8월 첫 승에 도전!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동아시아국가들의실질환율, 순수출및 경제성장간의상호관계비교연구 : 시계열및패널자료인과관계분석 목차 I. 서론 II. 동아시아각국의무역수지, 실질실효환율및 GDP간의관계 III. 패널데이터를이용한 Granger인과관계분석 IV. 개별국실증분석모형및 TYDL을이용한 Granger 인과관계분석 V. 결론 참고문헌 I. 서론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32C2F7C0FC2E687770>

<32C2F7C0FC2E687770> 2013 년프로야구한국시리즈 2 차전 2013. 10. 25.( 금 ) 18:00 대구 두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타수 안타득시즌타점점타율 이종욱 ( 중 ) 삼진 - 사구 - 좌비 - 유땅 - - - - - - 3 0 0 0 0.154 정수빈 ( 중 ) - - - - - - - - 3희번 - - 좌비유땅 2 0 0 0 0.229

More information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48 36.57 시즌전체 4 47.46 6 3.667 시즌상대 3 6.333 순위 : 3위 WWLLL 최근 5 경기 LLLLW 순위 : 6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리즈 정보 NC 다이노스 對

오늘의 매치업 양 팀 맞대결 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48 36.57 시즌전체 4 47.46 6 3.667 시즌상대 3 6.333 순위 : 3위 WWLLL 최근 5 경기 LLLLW 순위 : 6위 최근 경기 결과 및 일정 시리즈 정보 NC 다이노스 對 NC 다이노스(48승 36패 무) vs KIA 타이거즈(4승 47패 무) 찰리(8승5패, 2.83) VS 서재응(승패, 8.74) GAME #85(홈 #42) 24년 7월 29일 마산 야구장 시즌(vsKIA) 차전 홈(vsKIA) 2승 패 무 방문(vsKIA) 4승 2패 무 경기노트 공룡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이재학, 나성범 대표팀 승선 27일 삼성과의 후반기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adfasdfasfdasfasfadf

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

오늘의매치업 양팀맞대결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시즌전체 시즌상대 순위 : 7위 LWWLL 최근 5 경기 LLWWL 순위 : 3위 최근경기결과및일정 시리즈정보 NC

오늘의매치업 양팀맞대결정보 승 패 무 승률 VS 승 패 무 승률 시즌전체 시즌상대 순위 : 7위 LWWLL 최근 5 경기 LLWWL 순위 : 3위 최근경기결과및일정 시리즈정보 NC NC 다이노스(9승 10패 0무) vs 넥센 히어로즈(10승 9패 1무) 스튜어트(1승2패, 4.68) VS 하영민(0승0패, 3.00) GAME #20(홈 #8) 2016년 04월 26일 마산 야구장 시즌(vs 넥센) 1차전 홈(vs 넥센) 0승 0패 0무 방문(vs 넥센) 0승 0패 0무 오늘의 이벤트 * 장외 프로모션 - 일자리 창출센터 / 코오롱 하늘채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