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말씀』 제 154호 (2002년 4월) 특집: 사도행전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1 : 8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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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성경신학회제 17 차논문발표회 주제 : 오늘날의성경해석과설교 2005 년 2 월 21 일월요일 /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오순절성령강림에대한베드로의설교 : 기독론적해석과적용 허주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신약학교수 juhur@acts.ac.kr 사도행전 2 장은몇가지점에서교회의관심을끌어왔다. 이본문은무엇보다오순절성령강림의역사적사건에대한유일한기록이라는점에서성경독자들의가장큰주목을끌었다. 뿐만아니라예수님의수제자요사도들의대표격인베드로의실질적인첫설교 ( 행 1:16-22 참조 ) 가소개되어있기도하다. 비록매우요약적일지라도우리는또한이본문을통해초대유대크리스천들의삶의모습도발견하게된다. 유대인들과구별되는 또하나의신앙공동체 가형성됨으로써, 흔히들말하는 ( 신약적 ) 교회가탄생된것이다. 이런관심들을목도하면서필자는기록자누가의관점을따라사도행전 2 장을주해하면서베드로설교의메시지를분석하고이에따른효과를관찰한후오늘의적용을간단히제시해보고자한다. 1. 주해를위한배경 1.1. 역사적관찰부활하신예수님께서는성령의인도하심가운데택한제자들을불러하나님나라에대해가르치시면서, 약 40 일동안제자들과함께지내면서음식을나누기도하셨다 ( 행 1:2-3; 10:41; 참조, 눅 6:12-13 참조 ). 그러나승천하신예수님으로말미암아그의제자들은육신의몸을입으셨던과거의예수님과이제더이상교제를나눌수없게되었다. 그후로부터약 10 일지나서 즉, 유월절로부터 50 일째가되는날 예루살렘에오순절이임하였다. 바로이때, 세례요한이증거하고 ( 눅 3:16; 행 1:5), 예수님께서지상에계실때말씀하신 ( 눅 11:13; 12:12), 특히부활하셔서다시상기시켰던내용 ( 눅 24:49; 행 1:4-5), 즉 너희는성령으로세례를받으리라 를이루시는사건이일어난것이다. 사실, 이것은오래전부터구약의선지자들을통하여예언했던그 약속의성령 이임하게된성취의날이기도하다 ( 욜 2:28-32; 사 32:15; 겔 36:27; 참조, 민 11:29). 오순절에성령의오심은이시기가유대인들이추수하는절기였다는점에서깊은의미가있다 ( 아래를보라 ). 또한, 비록사도행전보다이른시기까지추정할수는없다할지라도, 모세가하나님으로부터십계명을받은것이출애굽이후약 50 일이 이글은 오순절성령강림과베드로의기독론적설교 : 사도행전 2 장주해와적용, 그말씀 제 154 호 (2002 년 4 월 ) 특집 : 사도행전을어떻게설교할것인가 1 : 에기초하여수정된것이다. 1

2 지났던것으로간주하면서, 시내산에서율법 [ 성령이아닌 ] 을받고언약을갱신하였던것 ( 출 19:5-6, 16-25) 을기념하면서생기게된하나의종교적예식을유대인들이특히 1 세기이후이오순절에지켰다는것이랍비문헌에나타난다는점도우리에게흥미를준다 문학적관찰사도행전 2 장에나오는 성령임하심 ( 눅 24:49; 행 1:4-8) 의주제는예수님의승천 ( 눅 24:50-53; 행 1:9-11) 주제와더불어누가복음과사도행전각각의내러티브를이어주는연결주제라는점에서주목할필요가있다. 2 또한이주제는사도행전 2 장에이르기까지누가-행전전체내러티브안에서직간접적으로암시되고있다 ( 눅 3:16; 11:13; 12:12; 21:15; 24:49; 행 1:4-5). 오순절성령강림의주제자체가누가-행전내러티브를기록하게된목적그자체는결코아니지만, 3 하나님께서구원하시는계획 / 뜻을보여주고있는누가-행전의전체내러티브를이해하는데있어사도행전 1 장 8 절의실제적적용을가능케해주는사도행전 2 장은이후의사도행전본문을이해하는데있어결정적이다. 즉, 예수님의제자들이성령의충만을받고예수의증인들로나타나게되는일련의사건들을이해하게될뿐아니라, 오순절성령강림은예수님께서 ( 성령을보내심으로 ) 메시아와주가되심을확증하는사건도되기때문이다. 사도행전 2 장은세부분으로고려될수있다. 첫째는 (a) 오순절에임한성령과그에따른유대인들의반응을누가가묘사하고있으며 (1-13 절 ), 이어서곧 (b) 이사건을해석하고적용하는사도베드로의설교 (14-41 절 ) 가이어지고난후, (c) 이결과로나타나는예루살렘의초대성도들에대한삶을요약 (42-47 절 ) 적으로증언해주고있다. 초대교회성도들의모습을증거해주는이본문은사도행전에서틈틈이나오는다른요약구절과함께고려할필요가있다 ( 행 6:7; 9:31; 12:24; 16:5; 19:20; 28:31; 참조, 행 4:32; 5:14; 8:1 하 ) 신학적관찰지상사역을마친예수님께서부활하시고승천하신후이제새로운교제의형식으로자신의제자들과관계하며하나님의뜻 / 계획을계시해주신다. 여기서, 이새로운교제의형식을가능하게해주는절대적매개체가사도행전의전체문맥에서성령으로나타난다. 이런면에서 사도행전은성령행전 이라불릴수있다. 그러나누가의관점에서본다면, 누가 - 행전의전체메시지로서 잃어버린자들을찾아구원하기원하시는하나님의뜻 / 계획 을실행하는자는여전히예수님자신이시다 ( 행 9:15; 18:9-10; 22:18, 21; 23:11; 26:14-18 참조 ). 즉, 누가복음 ( 전편 ) 에서는지상의예수님께서말씀과이적, 그리고무엇보다자신의인격 ( 삶 ) 을통해하나님나라를선포함으로써죄사함과회개의구원을선포하였다면, 사도행전 ( 후편 ) 에서는천상의예수님께서성령을통해자신의제자들과교제함으로인해, 제자들의예수님께향한 특히그분의죽으심과부활하심 증거행위, 즉그들의설교와이적을통해하나님나라를선포함으로써구원의동일한메시지를증거하고있는것이다 ( 행 20:21-27; 28:23, 31). 이런면에서사도행전은누가복음에이어계속되는 1 F. F. Bruce, The Book of the Acts (Grand Rapids: Eerdmans, revised version, 1988), 50 n. 5 와 J.D.G. Dunn, The Acts of the Apostles (London: Epworth Press, 1996), 24 를보라. 2 J. Hur, A Dynamic Reading of the Holy Spirit in Luke-Acts (JSNTS 211;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2001; London/New York: T & T Clark International, 2004, reprinted), 을참조하라. 3 Hur, A Dynamic Reading of the Holy Spirit in Luke-Acts, 26-33; 을보라. 2

3 예수행전 이다. 즉, 누가복음이지상에서의예수행전이라면, 사도행전은천상에서의예수행전인셈이다. 이처럼, 누가-행전, 특히사도행전에서는예수님과성령의사역이분리됨없이같은구속사적목적을향해집중되고있는것을보게된다. 예수님의제자들이모든족속에게구원의메시지를선포하기전에 위로부터의능력 인성령 [ 구약에서약속된주하나님의영이자, 부활-승천하셔서그리스도와주가되시는예수님의영 ] 을받기위해기다려야했던이유가여기있으며 ( 눅 24:44-49), 이성령의능력을받은이들이 예수의 증인 ( 행 1:8) 으로불리는이유가여기있다. 실제적으로사도행전 2 장은누가의성령론보다도누가의기독론이해에더욱결정적인본문이된다는사실을유의해야만한다. 2. 주해위에서나눈사도행전 2 장의문맥구분을따라이제각단락들을살펴보도록하자. 처음의두단락 (2:1-13 과 2:14-41) 은각각의문맥안에서, 다시두개의소단락 (1-4 절과 5-13 절 ; 절과 절 ) 으로구분하여고려할필요가있다 오순절에임한성령 (2:1-13) 성령강림에대한묘사 (1-4 절 ) Kai. evn tw/ sumplhrou/sqai th.n h`me,ran th/j penthkosth/j h=san pa,ntej o`mou/ evpi. to. auvto,å kai. evge,neto a;fnw evk tou/ ouvranou/ h=coj w[sper ferome,nhj pnoh/j biai,aj kai. evplh,rwsen o[lon to.n oi=kon ou- h=san kaqh,menoi kai. w;fqhsan auvtoi/j diamerizo,menai glw/ssai w`sei. puro.j kai. evka,qisen evfv e[na e[kaston auvtw/n( kai. evplh,sqhsan pa,ntej pneu,matoj a`gi,ou kai. h;rxanto lalei/n e`te,raij glw,ssaij kaqw.j to. pneu/ma evdi,dou avpofqe,ggesqai auvtoi/jå 오순절날이마침내이르렀을때그들이모두함께한곳에모여있었다. 그때하늘로부터갑자기급하고강한바람같은소리가있었고그들이앉아있던온집을가득채웠다. 그리고마치불같은혀들이갈라지는것이그들에게나타나그들각사람위에임하였다. 그러자모두성령의충만함을받고그영 [ 성령 ] 께서그들에게말하게하심을따라그들이다른방언으로말하기시작하였다 (1-4 절 / 사역 ). 구약에서맥추의초실절 ( 추수한보리의처음것을바치는절기 : 출 34:22 상 ; 민 28:26) 로칠칠절 ( 출 34:22; 신 16:10) 이라고도불렀던이유대인의명절은유월절이후첫안식일로부터 7 주가지난다음날, 즉 50 일째되는날에지키는절기라하여그리스단어오십에해당하는펜테코스토스 (penthkosto,j) 에서유래하여펜테코스테 (penthkosth,), 즉오순절이라고도불렀다. 이오순절날이마침내이르렀을때, 그리고예수님의제자들이모두함께한곳 (pa,ntej o`mou/ evpi. to. auvto/) 에모여있을때, 세례요한 ( 눅 1:16) 뿐아니라하나님 ( 눅 24:49 내아버지의약속하신것 ) 과예수님 ( 눅 49:49 볼지어다내가 보내리니 ; 행 1:5, 8) 으로부터약속된성령께서강림하셨다. 말하자면, 성령의오심은예수님의지상사역, 특히그의십자가죽으심과부활하심이이루어지고, 마침내승천하신결과에따른 영적추수 의종말론적결실로서 ( 롬 8:23; 고후 1:22; 5:5; 엡 1:14 참조 ), 4 하나님께서구원역사를성취하시기 4 바울에게있어, 성령이 첫할부금 과 처음익은열매 라는표현으로사용된의미에대해서는허주, 육체를거스 3

4 위해이땅에보내신 천상으로부터의종말론적선물 ( 행 2:38 참조 ) 이라할수있다. 여기서 한곳 (evpi. to. auvto, - 1 절 ) 은 2 절의 집 (to.n oi=kon) 을표현하는데, 이집은사도행전 1 장 13 절의다락방을, 모두 (pa,ntej - 1 절 ) 는모든열두사도뿐아니라, 사도행전 1 장 15 절에서언급한약 120 명까지도포함된무리를의미하는것으로추정된다. 성령강림이 하늘로부터갑자기급하고강하게 (a;fnw evk tou/ ouvranou/) 그리고 마치 같은 (w[sper) 것이란점에서그날에일어난현상이매우이례적이면서도인간의언어로설명하기가쉽지않은신비로운계시적사건임을묘사해주고있다. 바람같은소리 (h=coj w[sper pnoh/j biai,aj) 와 불같은혀들이갈라지는것 (diamerizo,menai glw/ssai w`sei. puro.j) 으로비유된것은구약의하나님께서역사하심내지현현 (theophony) 의경우를떠올리게해준다 ( 창 15:17; 출 3:2; 13:21-22; 19:16-19; 신 4:11-12, 33, 36; 겔 1:25-28; 단 7:9-14). 말하자면, 이것은성령의이땅에오심이초월적인신적기원을가지고있는한편, 오순절에임하신성령의오심은인간의감각작용 ( 들음과봄 ) 을통해명백히인지할수있는신적현상이었음을증거하는셈이다. 그리고이성령께서임한대상은다름아닌그곳에함께모인사람들, 즉예수님의제자들이었다. 우리의본문은그집에모인사람들 ( 즉, 사도들뿐아니라예수의다른제자들 ) 이모두다예외없이성령으로충만케되었음 (evplh,sqhsan pa,ntej pneu,matoj a`gi,ou; 참조, 눅 1:15, 41, 67; 4:8, 31; 9:17; 13:9) 5 을강조하는데 (1 절의 저희가다같이, 2 절의 온집에가득하며, 3 절의 각사람위에, 4 절의 저희가다 ), 이는그들이성령의말하게하심을따라 다른방언 (e`te,raij glw,ssaij) 을하게됨으로써자신들뿐아니라타인들까지도분명히인식할수있었다. 여기서의방언은다른나라언어를의미하는것으로, 사도행전의다른본문들 ( 행 10:44-46; 19:6; 참조, 민 11:25-26; 삼상 10:6, 10; 19:20, 23) 뿐아니라고린도전서 장에서성령의은사중하나로소개되는방언과도차이가나는것으로판단된다 예루살렘에모인유대인들의반응 (5-13 절 ) 유대땅팔레스타인을중심으로각나라에흩어져서살던경건한유대인들이오순절을당하여예년과같이모국유대땅예루살렘성전을찾았다. 이들은이절기를지키고자, 성전을중심으로예루살렘가까운주위에머물고있었던것으로보인다. 5 절에서말하는 천하각국으로부터 (avpo. panto.j e;qnouj tw/n u`po. to.n ouvrano,n) 라함은유대땅예루살렘을중심으로지중해주위의동서남북대부분의나라를뜻하는그당시유대인들의관습적표현일것이다 절에나오는나라들은유대-예루살렘을중심으로아래와같이배열해볼수있다. 르는성령과그에따른삶, 목회와신학 137 호 (2000 년 11 월호 ), 을보라. 5 사도행전 2 장 4 절에서 성령으로충만케됨 (to be filled with) 을뜻하는것으로그리스어동사 pi,mplhmi 가수동태로사용되었는데, 이동일한사건을누가는다른그리스어단어들을통해표현하고있음을알수있다 : 세례를받다 (to be baptized: 눅 3:16; 행 1:5; 11:16); 임하다 (to come upon: 행 1:8); 부어주다 (to pour out upon: 행 2:17, 18, 33; 10:45); 받다 (to receive: 행 2:38; 10:47). 4

5 본도 메소포타미아로마 아시아 브루기아 가바도기아 바대 메데 밤빌리아 엘람 유대 - 예루살렘 그레데리비야 / 구레네 이집트 아라비아 위의나라로부터예루살렘을방문한유대인들역시예사롭지않은소리를듣고이상히여겨그소리가나는곳으로모이게되었는데, 이들은갈릴리출신의엑센트를갖고있는예수님의제자들 ( 눅 22:59; 마 26:73 참조 ) 로부터자기들이태어나서살고있는각나라의언어 (th/ ivdi,a diale,ktw ) 로각각듣게되는놀라운사건을목도하게되었다. 이사건은실로각나라들로부터예루살렘에모인모든유대순례자들을심히당황스럽게하지않을수없었다 (6 절의 소동하여, 7 절 다놀라기이히여겨, 12 절의 다놀라며의혹하여 ; 8 절의 어찜이뇨 [pw/j], 12 절의 어찐일이냐 [ti,] 등의표현을관찰하게된다 ). 비록그들가운데일부사람들은이사건의진실을제대로파악하지못한채, 혹이갈릴리사람들이술에취하여주정부리는것은아닐까하는생각도하였지만, 예수님의제자들뿐아니라그곳에모인대부분의사람들도이견해에는동조하지않았다. 11 절에보면, 타국에서온유대인들이 하나님의큰일 (ta. megalei/a tou/ qeou/) 을듣게되었다고하는데, 여기서이 하나님의큰일 ( 출 11:7 참조 ) 이갈릴리사람들로부터듣게되는외국언어들자체를말하는지또는이외국언어를통해하나님의어떤메시지를듣게되었는지는알수없지만, 분명한것은성령으로충만케된이갈릴리출신의예수님의제자들이지금하나님의큰일에도구로쓰임받는다는것을그자리에모인대다수의유대인들도부인할수없었다는사실이다. 여기본문에서나오는 민족들의목록 이창세기 10 장의셈, 함, 야벳으로대표되는세계민족들의목록과어느정도비교가가능하다고보인다. 누가가이것을염두에둔것이라면, 이사건은창세기 11 장이후인간들의교만과죄악으로인한언어들의혼잡이일시적으로나마오순절의성령강림으로 ( 세계 ) 언어들의하나됨의일치를가져옴으로써, 하나님의저주가성령의오심으로인해극적으로역전되는종말론적상황을암시한다고볼수있다. 그럼에도여기서더욱주목해야할것은성령께서천하각국으로부터온이들에게이적적인방법으로즉, 갈릴리사람들이그나라사람들의언어를사용하게함으로써그들에게 하나님의큰일 을말씀하셨다는사실이다. 말하자면, 누가복음 24 장 47 절에서표현된 모든족속에게 와사도행전 1 장 8 절에서언급된 땅끝까지 에로의예수증인사역의세계화는무엇보다오순절에임하신성령자신에의해그기초가놓아지게되는것임을보여주는것이다. 이런면에서오순절에임한성령은하나님나라잔치의큰일 ( 눅 13:29 참조 ) 을증거하는데있어처음부터유대땅팔레스타인을넘어서게하는 선교적영 (the missiological Spirit) 으로그려지고있다. 아울러, 성령의충만함을받은제자들은누가복음 24 장 47 절의 그 ( 예수 ) 의이름으로 와사도행전 1 장 5

6 8 절의 내 ( 예수의 ) 증인 에서예시한대로, 이들이이제다름아닌 예수의증인들 로나타나게될것임을강하게시사하고있다. 이런문맥에서베드로의설교가독자들에게드러나고있다 베드로의설교 (2:14 하 -36, 38-39, 40 하 ) 6 우리는오순절의성령강림이후놀라울정도로담대하게변하는예수님의제자들의모습을사도행전 2 장이후로줄곧보게된다. 2 장부터 8 장까지가예수증인으로서베드로에게집중되어있다면 ( 한편, 베드로에대한마지막언급은 15 장 7-11 절에서도발견된다 ), 9 장이후로마지막 28 장까지는바울에게초점을맞추고있음을알수있다. 예수님의부활 - 승천이후이제성령의충만을받은모든예수님의사도들을대표하는베드로는복음서에서의나약하고배반하던과거의모습과달리, 그자리에모인모든사람들앞에서오순절에임한성령의의미를깨달아 ( 관찰 - 해석 ) 담대하게소리높여선포하게 ( 적용 ) 된다. 말하자면, 예수님께향한베드로의증인사역으로서그의첫설교가오순절에행해진것이다 베드로설교본문구조 8 제 1 단락 (14 하반절 21 절 ) 1.1. 메시지대상언급 : a;ndrej vioudai/oi ( 유대사람들아 ) 귀기울일것을호소 : gnwsto.n e;stw ( 너희로알게할것이니 ) 1.2. 상황 : 사람들의오해 1.3. 성취에대한성경인용과해석 요엘서 2:28-32 성령오심에대한종말론적의미와구원 / 심판선포복음의우주적성격 제 2 단락 (22 절 36 절 ) 2.1. 메시지대상언급 : a;ndrej visrahli/tai ( 이스라엘사람들아 ) 귀기울일것을호소 : avkou,sate ( 들으라 ) 2.2. 기독론적선포 vihsou/n to.n Najwrai/on ( 나사렛예수 ) avnh,r ( 한사람 ) du,namij + te,raj + shmei/on ( 권능 과 기사 와 표적 ): 하나님께서증거하심 h` boulh. Qeou/ + o`ri,jein ( 하나님의뜻 + 작정됨 ) 의우선성과주체성 법없는자들 [ 로마인 ] 을수단으로예수를처형시킨유대인들의지의자발성 6 G. A. Kennedy 는고대그레코 - 로만수사적관점에서베드로설교를 (1) 논박 (refutation 절 ) 과기소 (indictment 절 ) 를담고있는법정적수사양식 (judicial rhetoric) 과 (2) 심의적수사양식 (deliberative rhetoric) 으로분석한바있다 New Testament Interpretation through Rhetorical Criticism (Chapel Hill/Lond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1984), 사도행전에서는예수님의사도 / 제자들의설교가 19 번나오는데, 그가운데베드로가 8 번 (1 장, 2 장, 3 장, 4 장, 5 장, 10 장, 11 장, 15 장 ), 바울이 9 번 (13 장, 14 장, 17 장, 20 장, 28 장 ), 그리고나머지 2 번은스데반 (7 장 ) 과야고보 (15 장 ) 에의한것이었다. 우리는이설교 / 연설들이축자적으로소개된것은아니지만기록자누가의손끝을통해서도각설교자들의중심메시지를최대한그들의표현에따라잘반영하고있다고본다. 이를위해서는 M. L. Soards, The Speeches in Acts: Their Content, Context, and Concerns (Louisville: Westminster/John Knox Press, 1994) 와 F. F. Bruce, The Speeches in the Acts of the Apostles (London: Tyndale Press, 1943) 을참조하라. 8 Soards, The Speeches in Acts, 31-38; 와김정훈, 사도들의설교와신학 ( 서울 : 그리심, 2003), 을참조 비교해보라. 6

7 그리스도의부활을통해반전되는하나님의구원계획 2.3. 성취 ( 부활 ) 에대한성경인용과해석 다윗의시편 16: 메시지대상언급 : a;ndrej avdelfoi, ( 형제들아 Men, brothers ) 2.5. 성취 ( 부활 ) 에대한성경인용과해석 다윗의시편 16: 기독론적선포 tou/ton to.n VIhsou/n ( 이예수를 ) 하나님께서살리시고 ( 부활 ) 또높이심 ( 승귀 ) 높아지신예수께서오순절에임하신성령을오늘부어주심 2.7. 성취 ( 승천과보좌에앉으심 ) 에대한성경인용과해석 다윗의시편 110: 기독론적선포 tou/ton to.n VIhsou/n o]n u`mei/j evstaurw,sate ( 너희가십자가에못받은이예수를 ) ku,rioj 와 cri,stoj ( 주 와 그리스도 ) 2.9. 청중들의반응 : 죄에대한인식 ti, poih,swmen( a;ndrej avdelfoi,è ( 형제들아우리가어찌할꼬 37 절 ) 제 3 단락 (38 절 40 절하 ) 3.1. 회개하라 : 명령 I metanoh,sate ( 너희는회개하라 ) 3.2. 죄사함을얻기위한세례를받으라 : 명령 II baptisqh,tw e[kastoj u`mw/n evpi. tw/ ovno,mati VIhsou/ Cristou/ eivj a;fesin tw/n a`martiw/n u`mw/n ( 너희의죄사함을얻기위해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세례를받으라 ) 3.3. 성령에대한약속 lh,myesqe th.n dwrea.n tou/ a`gi,ou pneu,matoj ( 성령의선물을받게될것이다 ) 복음의우주적성격 3.4. 구원함을얻으라 최종적선언 : 명령 III sw,qhte avpo. th/j genea/j th/j skolia/j tau,thj ( 이패역한세대에서구원함을얻으라 ) 구약본문들에대한기독론적해석과적용 (14-36 절 ) 베드로는그의첫설교에서무엇보다유대인들이어리벙벙해하는사건, 즉각나라의언어대로자신들이들을수있게된일또는 / 그리고그선포의내용이어떻게된것인지를풀이해줌으로써오순절에임한성령의의미를해석해준다. 여기서베드로는구약본문들 ( 칠십인역 ) 을세군데나구체적으로인용하면서, 예수님의구약인용풀이 ( 예, 눅 24:25-27, 44) 와유사한폐셔 (pesher) 의방식으로 (16 절 : 이것이바로그것이다 ) 예수님의인격과사역 ( 이것 ) 에비추어서그본문 ( 그것 ) 의진정한의미를밝히고있다. 9 베드로가인용하는구약본문들은첫째, 사도행전 2 장 절에서의요엘서 3 장 1-5 상반절 ( 칠십인역 / 구약요엘서 2:28-32 상 ) 이며, 둘째, 사도행전 2 장 절에서의시편 15 장 8-11 절 ( 칠십인역 / 구약시편 16 편 ), 그리고셋째, 사도행전 2 장 절에서의시편 9 폐셔는히브리어로 해석 이란의미로서 주석 (commentary) 이란뜻으로그복수형 ( 페샤림 : pesharim) 이자주쓰이는데, 이는주로사해사본에서구약성경 ( 예, 하박국, 이사야 ) 에대한주석서에붙여진다. 여기서발견되는해석적특징은종말론적경향속에서오늘이인물내지이사건이바로구약성경에서의그인물내지그사건의원 ( 原 ) 의미라는차원 ( 이것이바로그것이다 This is That) 에서풀이된다는점이다. R. N. Longenecker, Biblical Exegesis in the Apostolic Period (Grand Rapids: Eerdmans, 1975), 를보라. 7

8 109 편 1 절 ( 칠십인역 / 구약시편 110 편 ) 인데, 10 여기서주목해야될것은이구약성경의인용들이모두기독론적으로즉, 예수님께집중되어해석되고적용되어진다는사실이다. 오순절에임한성령으로충만함을받은베드로 ( 또는사도행전에서계속해서나타나는성령충만한다른사도 / 제자 / 증인들까지도 ) 가예수의증인으로나타나고있다는사실과구약성경의본문들을예수님중심으로해석할수있는통찰력과권세 (3 장이후로나타나는이적들을포함해서 ) 는결코서로무관한것이아니다. 이와함께, 절에나오는각각의인용들과그에따른베드로의해석은하나의잘짜여진논리적구조로형성되어있다. 즉, (a) 절은베드로설교의서론구실을하면서갈릴리사람들의기이한행동이술취함으로인한것이아니라성령이이땅에오셔서그들에게임함으로, 즉하나님께서약속하신성령의오심으로성취된것에기인한것임을밝히는것으로시작된다. kai. e;stai evn tai/j evsca,taij h`me,raij( le,gei o` qeo,j( evkcew/ avpo. tou/ pneu,mato,j mou evpi. pa/san sa,rka( kai. profhteu,sousin oi` ui`oi. u`mw/n kai. ai` qugate,rej u`mw/n kai. oi` neani,skoi u`mw/n o`ra,seij o;yontai kai. oi` presbu,teroi u`mw/n evnupni,oij evnupniasqh,sontai\ kai, ge evpi. tou.j dou,louj mou kai. evpi. ta.j dou,laj mou evn tai/j h`me,raij evkei,naij evkcew/ avpo. tou/ pneu,mato,j mou( kai. profhteu,sousinå kai. dw,sw te,rata evn tw/ ouvranw/ a;nw kai. shmei/a evpi. th/j gh/j ka,tw( ai-ma kai. pu/r kai. avtmi,da kapnou/å o` h[lioj metastrafh,setai eivj sko,toj kai. h` selh,nh eivj ai-ma( pri.n evlqei/n h`me,ran kuri,ou th.n mega,lhn kai. evpifanh/åkai. e;stai pa/j o]j a'n evpikale,shtai to. o;noma kuri,ou swqh,setaiå 하나님께서말씀하셨습니다. 마지막날에내가나의영을모든육체에부어주리니너희의아들들과너희의딸들은예언을하고, 너희의젊은이들은환상을보고, 너희의늙은이들은꿈을꾸리라. 그날에내가내남자종들과내여자종들에게도나의영을부어주리니그들이예언을하리라. 또내가위로하늘에서는기사들과아래로땅에서는표적들을나타낼것이니피와불과자욱한연기로다. 주의크고영화로운날이이르기전에해가변하여어둠이되고달이변하여피가되리라. 그러나누구든지주의이름을부르는자는구원을얻으리라 (17-21 절 / 사역 ). 여기서베드로는요엘서의 그후에 / 이일들후에 ( 칠십인역에서사용된 meta. tau/ta) 라는표현을 마지막날에 (evn tai/j evsca,taij h`me,raij) 로대체시키면서, 오순절성령께서이땅에오심이하나의종말론적사건으로예수님의죽으심과부활, 그리고승천하심에따른일련의계속되고점진적인하나님의구속사적의미가있는것으로파악하고있다 (22 절이하 ). 그리고구약시대에몇몇특수한사람들에게임했던것과는달리, 이제이하나님의성령은성별이나 (17 절중 ), 연령이나 (17 절하 ), 사회적계층 (18 절 ) 의차이가없이 모든육체에 (evpi. pa/san sa,rka - 민 11:29 10 이본문에서나타나는구약인용의변형과이에따른학자들의견해에대해서는 Hur, A Dynamic Reading of the Holy Spirit in Luke-Acts, 228 n. 144 를참조하라. 8

9 참조 ) 부어주시는하나님의종말론적선물인것이다. 그러나이 모든육체 가민족적유대인들을넘어서서비 ( 非 ) 유대인들까지도포함하게된다는사실을베드로가깨닫게된것은 베드로의환상 ( 행 10 장 ) 이후라는것을고려할필요가있다. 어쨌든, 오순절성령께서는이제하나님의모든백성들에게종말론적새시대에따른영적특권들 ( 예언, 환상, 꿈 ) 을부여해주시게된것이다. 성령으로말미암는이런영적특권들이 메시아와주가되시는예수 (36 절참조 ) 를깨닫게되고선포 / 예언하게되는것과깊은관련이있음을암시하고있다. 종말의때에나타나는 기사들과표적들 (te,rasi kai. shmei,oij) 은이미예수님의사역을통해하나님께서보여주었다고함으로써 (22 절 ; 눅 23:43; 24:19; 행 2:43; 6:8; 7:36 참조 ), 성령의오심뿐아니라예수님의이땅에오심과그분의사역도역시하나님의종말론적사건임을잊지말아야한다. 그리고이마지막날들을마지막되게할 주의크고영화로운날 (h`me,ran kuri,ou th.n mega,lhn kai. evpifanh/) 에하나님의심판과진노를피하고구원을얻는것은 주의이름 (o. o;noma kuri,ou) 을찾는모든자들에게열려있는것이다. 베드로는요엘서에서여호와하나님을지시했던구속사 옛시대 의 주의이름 이이제 새시대 에그리스도와주가되시는 주 ( 예수 ) 의이름 으로해석되고적용될것임을시사함으로써 ( 행 4:12; 참조, 롬 10:9-13; 고전 1:2), 요엘서본문인용에대한성령론적적용 ( 초중반부 ) 에서기독론적적용 ( 중종반부 ) 으로전이하게된다. 그럼으로써, 베드로설교의초점이예수님의사역 (22 절 ), 죽음 (23 절 ), 부활 (24-32 절 ), 승천 (33-36 절 ) 에기초한구원의메시지 (37-39 절 ) 로나타나는것을보게된다. 즉, 오순절에임한성령으로충만했던베드로의첫메시지는신론적이며성령론적관찰에대한깨달음에기초하여철저하게기독론적인해석과적용을중심으로한총체적인구원론적메시지를담고있다. 나사렛예수 는무엇보다하나님께서인정하시고, 하나님께서허락하심으로말미암은자임을분명히하고있다 ( 행 10:38 참조 ). 예수님께서행하신 권능들과기사들과표적들 (duna,mesi kai. te,rasi kai. shmei,oij) 은다름아닌하나님께서유대인들가운데 (evn me,sw u`mw/n) 명백하게보여주신기적들이었다. 비록그들은이것이바알세불로부터오는것이라고논쟁을벌이긴했지만 ( 눅 11:15), 어느누구도예수님께서행하신이적들은결코부인할순없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이예수 하나님께서함께하시고증거하시는이사람예수 를하나님의율법도모르는로마관리들의손을빌어십자가에처형한것이다. 그러나여기에도하나님의허락이있었음을베드로는증거한다. 즉, 예수는하나님의정하신뜻과미리아심을따라내어준바되었던 (th/ w`risme,nh boulh/ kai. prognw,sei tou/ qeou/) 11 것이다. 여기에서우리는하나님의섭리 ( 攝理 ) 라는주제를만나게되는데, 하나님의백퍼센트주권적계획과자유의지가인간의백퍼센트인격적판단과행동그리고그에따른인간의자유의지와아무런충돌없이관계되는신비를보게된다. proorw,mhn to.n ku,rion evnw,pio,n mou dia. panto,j( o[ti evk dexiw/n mou, evstin i[na mh. saleuqw/ådia. tou/to huvfra,nqh h` kardi,a mou kai. hvgallia,sato h` glw/ssa, mou( e;ti de. kai. h` sa,rx mou kataskhnw,sei evpv evlpi,di( o[ti ouvk 11 누가 - 행전, 특히사도행전에서 하나님의뜻 / 계획 (h` boulh / tou/ qeou/) 은내러티브플롯을이끌어가는모체이다 ( 행 2:23; 4:28; 13:36; 20:27; 참조, 10:42; 17:26, 31). 더자세한것을위해서는 Hur, A Dynamic Reading of the Holy Spirit in Luke-Acts, 을보라. 9

10 evgkatalei,yeij th.n yuch,n mou eivj a[ dhn ouvde. dw,seij to.n o[sio,n sou ivdei/n diafqora,nå evgnw,risa,j moi o`dou.j zwh/j( plhrw,seij me euvfrosu,nhj meta. tou/ prosw,pou souå 내 [ 부활하신예수 ] 가내 [ 예수 ] 앞에계신주 [ 여호와 ] 를항상뵈었도다. 그 [ 여호와 ] 가내 [ 예수 ] 오른편에계시므로내 [ 예수 ] 가흔들리지아니하리로다. 그러므로나 [ 예수 ] 의마음이기쁘고나 [ 예수 ] 의입술은즐거워하였으며, 나 [ 예수 ] 의육체도소망안에거하리로다. 이는당신 [ 주여호와 ] 께서나 [ 예수 ] 의영혼을지옥에버리지않으시며, 당신 [ 주여호와 ] 의거룩한자 [ 예수 ] 로썩음을당치않게하실것임이로다. 당신 [ 주여호와 ] 께서내 [ 예수 ] 게생명의길을알려주셨으니당신 [ 주여호와 ] 앞에서내 [ 예수 ] 기쁨이충만하게하시리로다 (25 하 -28 절 / 사역 ). 이제베드로는십자가에서당하신예수님의죽음이후에도하나님께서여전히나사렛예수와함께하고있음을증거한다. 사망으로부터예수님의놓임, 즉예수님의부활역시하나님께로부터말미암은것이기때문이다 (24 절, 32 절상 ). 그리고베드로는두번째구약성경본문인시편 절을인용함으로써이진리가 선지자다윗 으로부터 (30 절 ) 예언된것임을증거하고있는것이다. 다윗의이같은선지자적역할은사도행전 1 장 16 절에서도언급된바있다 ( 막 12:36 참조 ). 이시편인용을통해베드로는다윗의 그때의고백 을예언적으로보아야할당위성을소개하고있다. 다윗자신이이미죽어서무덤에있기때문에이고백의 나 는죽은다윗이아니라장차다윗자신의뒤를이어나타나야될 예언된후손으로서의메시아 를의미하며또한 그메시아의부활 (31 절 ) 을미리언급하고있다는해석이다 ( 시 132:11-18; 89:3-4, 35-37; 삼하 7:12-16 참조 ). 그리고, 이예수 (tou/ton to.n VIhsou/n; 32 절문장의강조형목적어로되어있음 ) 가바로하나님께서일으키신그다윗의후손으로서하나님의메시아가됨을선포하는것이다. 오순절에임함성령사건이계기가되어, 사도들을대표하는베드로는이제자신의영감넘치는설교를통해구속사적의미를담고있는, 메시아이신예수님십자가죽으심과부활사건을증거하고있다. ei=pen Îo`Ð ku,rioj tw/ kuri,w mou\ ka,qou evk dexiw/n mou( e[wj a'n qw/ tou.j evcqrou,j sou u`popo,dion tw/n podw/n souå 주 [ 여호와 ] 께서나 [ 다윗 ] 의주 [ 승천하신예수 ] 께말씀하셨다. 내 [ 여호와 ] 가네 [ 예수의 ] 원수를네 [ 예수의 ] 발아래굴복시키기까지너 [ 예수 ] 는내 [ 여호와 ] 오른편에앉아있으라 (34 하 -25 절 / 사역 ). 예수님의부활에이어, 베드로는이제예수님의승천을다윗의또다른시편구절 110 편 1 절을인용함으로써증거한다. 이구절은다윗의후손으로이땅에오신예수님께서는자신의혈통적족보를넘어선분임을설명한다. 말하자면, 10

11 부활하시고이제승천하신예수님께서는실제로 다윗의주 ( 主 ) 가되시는분임을베드로는선언한다. 이것은누가복음 20 장 절 ( 병행구절 : 막 12:35-37) 에서예수님자신을통해서도주장되었던사실임을상기하게된다 ( 고전 15:25; 히 1:13 참조 ). 즉, 베드로는이구절을통해예수님의승천과예수님의주되심 (lordship) 을통합적으로증거하고있는셈이다. 우리는여기서또하나꽤중요한사실을주목하지않을수없다. 그것은승천하셔서하나님보좌우편에앉아계신 ( 즉, 여호와하나님과동등한권세를누리고계시는 ) 예수님께서오순절에강림한성령을보내주셨다 라고하는베드로의파격적인선언이다. 즉, 구약의하나님께서자신의뜻과계획을이루기위해자신이원하는사람들에게하나님의영을보내었던것처럼, 이제부활승천하신예수님께서자신의죽음과부활을증거할제자들과모든하나님의백성들에게성령을선물로보내어주신다는것이다 ( 요 15:26; 16:7 참조 ). 12 이구절들속에서우리는또한시편 68 편 18 절이어느정도메시아적으로해석 ( 엡 4:8 참조 ) 되고있음도고려해볼수있다. 베드로는이모든구약성경인용들을통해자신이무엇을선포하고자하는것임을다시한번분명하게매듭짓는다. 그러므로이스라엘모든집은확실하게알아두십시오. 여러분들이십자가에못박은이예수를 [tou/ton to.n VIhsou/n; 32 절과같은강조형목적어 ] 하나님께서주와그리스도가되게하셨습니다 (36 절 / 사역 ). 예수께서주와그리스도가되셨다 라는것은부활과승천으로새로운신분이되셨다 (became) 라는것이아니라, 예수님께서주와그리스도가되심을그분의부활과승천으로말미암아우리들이비로소깨닫게되었다 (recognized) 라는뜻이다 ( 눅 2:11, 26, 30 참조 ) 설교에대한반응, 베드로의최종적선언 / 명령, 그리고결과 (37-41 절 ) 오순절의성령을받고행해진베드로의선포는담대함과권위가배어있었을뿐아니라, 이설교를듣는청중들에게강력한도전을안겨주었다. 저희가이말을듣고 (avkou,santej de.) 마음에찔림을받았다는사실은베드로가설교하기전의그들의깨닫지못한심령의상태와매우잘비교가되고있다 (6-8 절, 절 ). 그때나지금이나사람들의심령이변하기위해서는잘해석되어선포되는하나님의말씀이있어야하며 ( 설교자 ) 이와동시에그말씀을깨달아들을줄알아야한다 ( 청중 ). 이렇게하나님의말씀이심령속에들어갈때에야보이지않고볼수없었던자신의존재와상태를직시하게되는것이다. 말하자면, 하나님께서인정하고보내신메시아예수님을향한 ( 과거에볼수없었던 ) 자신들의무지와죄를발견하게된다. 형제들이여, 우리가무엇을해야합니까? (ti, poih,swmen( a;ndrej avdelfoi,è - 37 절 ). 이에대해베드로는두개의명령동사로답변을하고있다. 너희는회개하라 (metanoh,sate) 그리고 너희의죄사함을얻기위하여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너희는각각세례를받으라 (baptisqh,tw e[kastoj u`mw/n evpi. tw/ ovno,mati VIhsou/ Cristou/ eivj a;fesin tw/n a`martiw/n u`mw/n) 이다. 회개와죄사함 의메시지는누가 - 행전에서처음부터마지막까지계속되는구원메시지의핵심이다 ( 눅 3:3; 13:3, 5; 24:47; 행 3:19; 8:22; 17:30; 20:21; 26:20). 13 이것은단순한마음의결단이나 12 이런맥락에서우리는 성령 ( 행 16:6) 이 예수의영 ( 행 16:7) 으로직접표현되는것을이해할수있을것이다 ( 예수그리스도의영 빌 1:19; 그리스도의영 롬 8:9; 벧전 1:11; 그의아들의영 갈 4:6 참조 ). 예수님의주되심 (lordship) 을구약의하나님과성령의보내심과의상호관련속에서고려할수있는것을 성령 - 기독론 (Spirit-Christology) 이라하는데, 이에대해서는 Hur, A Dynamic Reading of the Holy Spirit in Luke-Acts, 를보라. 13 이에대해학술적논의는 G. D. Nave, Jr., The Role and Function of Repentance in Luke-Acts (Atlanta, GA.: the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2002), 7-38 을보라. 11

12 돌이킴을넘어서서그에따른행위를동반하는삶의변화를의미한다. 이회개가 예수의이름으로 세례받는행위를요구하는것은, 여호와하나님께향한회개가무엇보다그리스도와주가되시는예수님에대한깨달음과순종안에서그분께로의헌신과관계된돌이킴이요그에따른자기삶의주인이예수님이시라는것을함의한다 ( 갈 2:20; 3:27 참조 ). 이런회개와믿음의고백은하나님으로부터죄를용서함받게되는결과를동시에가져온다 ( 행 3:19; 5:31; 10:43; 10:38; 26:18 참조 ). 그리고하나님의모든자녀들에게나타나는이구원의표징은무엇보다약속된성령을받게됨으로써구원의교향곡적조화를이루게된다. 14 본문을통해서나타나는베드로의설교는 39 절을마지막으로그직접적인메시지가끝나고있지만, 40 절을고려할때 ( 다른여러가지말로확증하며그들을권했다 ) 절의내용은베드로가실제로행한설교의요약형식인것을암시해준다. 계속된베드로의선포역시그초점은 이패역한세대에서구원함을얻으라 (sw,qhte avpo. th/j genea/j th/j skolia/j tau,thj - 눅 9:41; 11:29; 빌 2:15 참조 ) 는것이었음을확인해준다. 베드로의첫말씀선포는실로놀라운결실을가지고왔다. 그러자, 그의말을받아들인사람들이세례를받았고, 그날약삼천의영혼들이더하게되었다 (41 절 / 사역 ) 고누가는증언하고있다. 15 여기서베드로의설교는성령충만함속에서선포되는예수님에대한증거였고, 이들은모두예수님의이름으로세례를받아거듭나게된예루살렘의초대유대-기독교들이었던것이다 초대교회의삶 (2:42-47) 누가는사도행전에서오순절성령의역사에따른예루살렘초대유대기독교인들의삶을세번에걸쳐전형적으로묘사하고있는데 ( 행 2:42-47; 4:32-35; 5:12-16), 그첫번째가바로베드로의영감있는설교에뒤이어네가지요소로요약되어소개되고있다 : (a) 사도들로부터의가르침 이권위있는가르침은예수님의죽음과부활에대한증거와함께사도들이직접들었던예수님자신의말씀들로행해졌을것이다 ( 행 4:2; 5:42; 15:35 참조 ). (b) 성도들상호간의사랑과돌봄의교제 이교제는일상음식과함께필요한물건을서로제공하고나누어주는실천적교제이었다 (44 절이하 ). (c) 떡을떼는것 이것은 ( 누가의표현에따르면 ) 단순한음식을나누는것뿐아니라유월절에예수님과함께마지막식사를나누었던만찬을상기시키면서그분의사역 ( 특히, 죽으심과부활 ) 을기념했던것으로이해된다 ( 눅 22:19; 24:30; 행 20:7, 11 참조 ). (d) 기도하는일 초대성도들은또한기도에몰두하는자들이었는데 ( 행 4:24; 6:4; 12:5; 13:3; 20:36), 이들 ( 유대- 기독교인들 ) 은유대인들로서자신들이행했던기존의기도시간을그대로이용하되 ( 행 3:1 참조 ), 기도의내용이나대상에있어예수그리스도와관련하여기존의유대인들과점점차이가나기시작했을것이다 ( 행 4:23-30 에있는사도들의기도와행 7:54-59 의스데반의경우를참조해보라 ). 오순절성령강림이후예루살렘에거주하는 모든사람들 (pa,sh yuch/ ) 은 14 사도행전 2 장 절의문맥에서는성령에대한이해에있어앞에서인용된요엘서 2 장 절의배경뿐아니라, 에스겔서 36 장 절과이사야서 44 장 3-4 절의배경이함께깔려있다고판단된다. Hur, A Dynamic Reading of the Holy Spirit in Luke-Acts, 230 n. 151 을보라. 15 예레미아스에따르면예수님당시예루살렘에거주했을유대인들을약 55,000 95,000 명으로추정하는데, 유대인들의 3 대명절시기에는순례자들로인해훨씬더많은유동인구가운집했을것이다. J. Jeremias, Jerusalem in the Time of Jesus (London: SCM, 1969), n

13 예수가메시아와주가되신다 라고하는담대한선포, 이에대한반응으로회개하고세례받는사람들, 그리고무엇보다이들의변화된일상생활의삶을목도하면서하나님께향한두려움을느끼지않을수없었을것이다. 이와동시에하나님께서는사도들을통하여기사와표적 ( 행 4:16, 22, 30; 5:12; 6:8; 8:6, 13; 14:3; 15:12; 참조, 신 34:10-12) 을계속나타내보이셨다. 말하자면, 성령의능력이사도들과함께함으로써하나님뿐아니라부활승천하신예수님께서그들과함께하시고있다는사실을깨달아야했던것이다. 44 절의 믿는사람들 (oi` pisteu,ontej) 이란일반유대인들이경험하지못한회개와죄사함의세례, 그리고성령의역사하심을체험함으로 (38 절참조 ), 이제 나사렛예수 가메시아와주이심을 믿는사람들 을의미한다. 성령의인도하심가운데펼쳐지는초대예루살렘성도들의삶은사랑에의한자발적자기부인 ( 否認 ) 에따른자기소유의포기내지나눔으로나타났다 (44-45 절 ). 인간의영적변화가일상적삶의변화로나타나야되는진리를깨닫게해준다. 46 절에서 47 상반절은성령에이끌리는사람들의일상생활을통해얼마나아름다운공동체가세워지는지를보게된다. 이들은 (a) 날마다한마음으로성전에모이고, (b) 집에서도떡을떼며, (c) 하나님을찬양하고, (d) 주위의모든사람들로부터도호감을받으면서, 기쁨과순전한마음으로음식을나누어먹었다. 16 이들이매일매일모인성전은이방인의뜰동편끝에있던솔로몬의행각 ( 행 5:12, 20-21, 42 참조 ) 으로생각되는데, 주로함께모여기도하며 ( 구약 ) 성경말씀과사도들을통해전수된예수님의가르침을나누었을것이다. 하지만이들의 그리스도주예수 에대한구별된신앙은성전의벽을넘어이제일반가정집에서도이신앙을공유하는자들과함께더욱친밀한사랑의공동체로나타났다 ( 행 5:42; 10:24-48 참조 ). 그리고이것은변함없이하나님께향한경배로이어졌다. 즉, 예수님께향한저들의신앙이오히려하나님께향한찬양의이유가되었던것이다. 이같은구별된경건의능력과감사의삶이외부사람들의칭송을가져왔으며, 안으로는더욱충만한사랑의식탁교제가끊이지않게되었던것이다. 이들의이런삶이하나님께찬송할또다른이유를가지고왔다. 이들의 살아있는신앙 에합류하는자들이점점더늘어나게된것이다. 인간들로부터일어나는이런회개의역사를누가는다음과같이분명하게서술한다 : 주께서구원받는사람을날마다더하게하시니라 (o` de. ku,rioj proseti,qei tou.j sw zome,nouj kaqv h`me,ran evpi. to. auvto, - 47 절 ). 3. 베드로설교에따른오늘날적용 3.1. 설교자베드로와관련하여게네사렛 ( 갈릴리 / 디베랴 ) 호숫가의어부였던베드로가예수님의강권적인부르심을입고그분의제자 / 사도가된이후 ( 눅 5:1-11; 6:12-14) 부터그는 12 제자 / 사도들중한사람으로서한때 모든귀신을제어하며병을고치는능력과권세 를예수님께로부터부여받고 하나님의나라 를전파하며병을고치는가운데복음을전한 능력의사람 이기도했다 ( 눅 9:1-6). 그는또한줄곧야고보, 요한과더불어다른주위제자들에비해더욱가까이에서예수님을모시고그분의메시아사역을더구체적으로목격한자였다 ( 눅 9:28 참조 ). 무엇보다베드로는예수님께서제자들을향해 너희는나를누구라하느냐 라는의미있는질문을하셨을때, 하나님의그리스도시니이다 ( 눅 9:20) 라고 ( 외관상이긴하지만 ) 흡족한 16 사도행전 2 장 상반절안에는주동사 (main verb) 와함께 4 개의분사형 (a, b, c, d) 이사용되었다. 13

14 답변을예수님께올려드린자이기도하다. 하지만베드로그는오순절이전까지다른사도들과함께예수님의메시아적사역을하나님의관점에서제대로이해한자가결코아니었다 ( 눅 18:31-34; 행 1:4-8 참조 ). 이사실은, 그가오순절이전까지, 실질적으로하나님의뜻 / 계획을온전히읽지못함으로써, 겟세마네동산에서메시아적기도를올리시며기도에힘쓸것을당부하는예수님의요청에실패 ( 눅 22:39-42) 할뿐아니라, 베드로자신이메시아라고인정하고고백했던예수님을오히려전혀알지못한다고부인하는처지로떨어지게된것에서파악될수있다 ( 눅 22:54-62). 베드로의연약함에도불구하고그의믿음이떨어지지않기를위해기도하신예수님 ( 눅 22:31-32) 의특별한간섭하심 ( 은혜 ) 은그가다시회복되어마침내오순절이후사도들의대표 ( 행 2:14, 37, 42; 3:4, 12; 4:7, 13, 24; 5:2, 29; 6:2; 8:14) 로초기예루살렘교회의주도적역할을감당하게된원인이었다. 17 오순절성령강림사건과함께메시지를선포하기시작하는베드로는이런점에서하나님의뜻가운데예수님의기도와예수님께서보내신성령님의기름부으심의역사를통해 능력있는말씀의선포자 로나타나게된것이다. 말하자면, 예수님께제자로오래전 부름받은자 베드로는이제하나님의뜻 / 계획이나타나고있는현상 / 사건을하나님의말씀에비추어깨달아그것을해석하고적용할수있는 설교 메시지선포자 로쓰임받게된것이다. 우리가간과하지말아야할것은사도행전에서말해주듯베드로를중심으로한모든말씀의선포자들은 성령님의충만하심 뿐아니라 고난의충만하심 도받았다는사실이다 ( 행 4:3; 5:17-41; 7:58-60; 9:23-25; 12:1-5; 13:50; 16:19-24; 21:27-36; 24:27; 28:30-31). 선포자베드로 ( 바울 ) 는 고난자베드로 ( 바울 ) 와구별될수없음을보게된다. 즉, 베드로 ( 또는바울그리고사도행전대부분의 예수의증인들 ) 의설교 / 선포는 말 뿐아니라 삶 으로도증거되었다는사실이다. 오늘날도이점에있어서는동일하다. 하나님말씀을선포하는자는무엇보다하나님께부름받은자 ( 소명 ) 이어야하며, 예수님의은혜 ( 회개와죄용서 ) 를입은자이어야하며, 성령님의인치심을받은자이어야한다. 그리고설교자가 하나님나라의복음 을선포 ( 설교 ) 한다는것은 예수님의십자가죽으심과부활하심을선포한다 는것이며, 이것은예수님을신앙하는것과예수님을닮아나가는것이분리될수없는것임을깨닫게해준다. 이점에서기독교 설교자 에게는 앎 ( 학위 ) 이기이전에 체험 ( 신앙 ) 이요구되며, 설교 는 기술 이기이전에 삶 이다 베드로의설교와관련하여베드로설교의메시지는 설교자베드로 와구별될수없는것임을앞에서먼저생각해보았다. 그렇다면, 그의메시지에는어떤특징이발견되는가? 첫째로그의메시지는 ( 구약 ) 성경중심적논의로이루어진다. 주된패턴은 약속 ( 성경인용 요엘서 2 장 ; 시편 16 편과 110 편 ) 과성취 ( 현재의사건과인물 오순절성령강림 ; 예수님의죽으심과부활하심그리고승천하심 ) 이다. 이런점에서베드로의 ( 그리고 17 이점에서우리는신약성경서신서보다도 예수님과사도시대 에속한계시-역사적사건을 서술적으로 ( 일차적차원에서 ) 다루고있는복음서와사도행전을해석하고적용, 즉설교하는데있어주의가요구된다. 이것은계시-역사적사건뿐아니라계시-역사적인물에있어서도마찬가지다. 이에대한이해를위해서는글레엄골즈워디, 성경신학적설교어떻게할것인가 ( 김재영옮김 ; 서울 : 성서유니온선교회, 2002), 와고든피 & 더글라스스튜어트, 성경을어떻게읽을것인가 ( 오광만옮김 ; 서울 : 성서유니온, 1988) 의복음서와사도행전을다룬부분을참조하라. 14

15 사도행전설교자들의 ) 설교는시종일관종말론적이다. 둘째로베드로의설교는반복적으로 기독론적선포 에초점을맞추고있다. 특별히예수님의십자가죽으심과부활하심그리고승천하심에따른예수님의 그리스도와주되심 을확증하며이를증거한다. 18 뿐만아니라이맥락안에서오순절에임하신성령을풀이하고있다. 셋째로베드로의설교는철저하게 구원론적목표 를지향한다. 청중들에게회개를촉구하며죄사함을위한세례를명령하면서성령의선물을약속하고있다. 19 이상과같은단편적관찰을통해서도우리는베드로의설교가하나님의구원계시의역사적관점속에 ( 구약 ) 성경의약속과성취를인식하면서기독론적선포로구성되고있음을쉽게발견할수있다. 그리고베드로의이기독론적선포는구원론적목표와분가분리의관계에놓여있다. 이런점에서베드로의설교는오늘날우리가표현할수있는 성경신학적설교 20 의한유형이라고말할수있을것이다. 베드로의설교가 오늘 [ 오순절 ] 의사건 을 과거의말씀 으로해석하고적용했던것처럼오늘우리의설교역시매일매일일어나는 오늘의우리삶과이시대 를 영원한말씀 에입각하여잘해석하고바르게적용된메시지가되어야할것이다. 이를위해오늘의설교자들은신구약성경에대한통전적이해가잘갖춰질수있도록말씀통독과묵상에최우선적수고와연구를아끼지말아야한다. 그리고이런수고와연구를통해한영혼이라도더그리스도예수께로회복 ( 칭의론적구원 ) 되고, 한영혼이라도더그리스도의형상으로더욱온전케회복 ( 성화론적구원 ) 되는의미와보람에오늘우리의설교가쓰임받아야할것이다. 사도행전 2 장의역사적사건이벌어진이후의성도들과교회들은하나도예외없이모두다본질적으로 오순절성도 (a Pentecostal Christian) 요, 오순절교회 (a Pentecostal church) 이다. 말하자면, 신약의모든성도와교회는오순절에임한성령의인침으로예수님을주 ( 主 ) 로고백하며살아가는자들이다. 이런점에서 오순절성도 와 오순절교회 로서오늘날의그리스도인들이추구하는성령충만한삶은예수님중심의구원메시지가심령에충만한자로서예수중심의삶을살고있는자와다름이아니다. 그리고이런고백속에서선포되는말과삶이하나님을높이는설교자요또참그리스도인이다. 여기서예수님중심의메시지는기록된성경의기독론적해석으로부터출발한다는점과이해석은회개와죄용서를선포하는구원론적적용 ( 초청 ) 으로마무리된다는점을주목할필요가있다. 말하자면, 성령중심의목회 ( 와신학 ) 가결코 말씀중심의목회 ( 와신학 ) 를배제할수없다. 이와마찬가지로 말씀중심의목회 ( 와신학 ) 가 성령중심의 18 사도행전에서선포되는사도 / 제자들의메시지는어떤면에서 그리스도의십자가죽음 보다 그리스도의부활 에더큰강조가있는것이발견된다. 예를들어, 그리스도의피 (20:28) 와 죽임당하셨다 (3:15; 참조, 2:36; 4:10; 5:30; 10:39; 13:29) 는언급은단한번이지만, 그리스도의부활에대한언급이약 10 번정도언급되며, 죽은자가운데서살아나셨다 라는사실도 13 회, 또이부활에대해사도들이 증인 이라는사실이약 10 회가량언급되고있다 ( 부활 1:22; 2:31; 4:2; 17:18, 32; 23:6; 24:21; 살리셨다 2:24, 30; 3:15, 26; 4:10; 5:30; 10:40; 13:30, 33, 34, 37; 17:3, 31; 25:19; 26:8, 23). F. F. Bruce, Paul: Apostle of the Heart Set Free (Grand Rapids: Eerdmans, 1996), 98; G. E. Ladd, A Theology of the New Testament (Grand Rapids: Eerdmans, 1987 reprinted), 317 을보라. 19 H. F. Bayer 는그의논문을통해사도행전에서나타나는설교자로서의베드로를 (1) 회개를선포하는자 (as a preacher of repentance), (2) 구원을선포하는자 (as a preacher of salvation), (3) 그리스도를선포하는자 (as a preacher of Christ) 로묘사하고있다 : The Preaching of Peter in Acts, in Witness To the Gospel: The Theology of Acts (eds., I. H. Marshall and D. Peterson; Grand Rapids: Eerdmans, 1998), 성경신학 에대한이해를위해서는허주, 개혁주의성경신학과현대신약학의만남 : 21 세기기독교신학에있어서적과의동침?, 교회와문화 제 5 호 (2000), 5-38 을, 성경신학적설교 에대한이해를위해서는그레엄골즈워디, 성경신학적설교어떻게할것인가 를참조하라. 15

16 목회 ( 와신학 ) 를또한결코도외시할수없다. 나아가서, 이양자는항상 예수님중심 이요 구원중심 의목회 ( 와신학 ) 로나아가고있는지를온전히검증할필요가있다.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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