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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_. Revis' 빼 lberoamericana 23.1 ( 때 12): 까라무루 J(Caramuru): 서사시의대위법적변주 임소라 효택외국어대학교 임소라 (2012), r 까라무루 J(Caramuru): 서사시의대위법적변주. 효특본고에서는산따히따두라웅의작품 r까랴무루. 바이아의발건에관한서사시 와게우아하이스감독의영화 r까라무루 : 브라질의발명 를서사시의혼종화와그에수반되는장르의확산이라는측면에서비교분석하고자한다. 이를통해서사시의장르적본질규명과더불어, 두라웅의서사시가전통영웅서사시로부터타장르인영화에이르기까지확대 변용되는과정속에서나타나는상호텍스트성의근거를밝히고두작품의서사적기법을각시대별사호 1. 문화적특수성과의상관관계속에서파악하여그함의에대해고찰해보고자한다. 이와같은분석을토대로시간적장르적배체적간극을뛰어넘는열린텍스트로서서사시가하나의총체적인그림으로확장될수있는가능성에대해탐색해보고자한다이에더해, 본고의이러한논의는오늘날과같은대중멀티미디어매체시대에전통문학매체가대중들에게다가갈수있는새로운형식을제시해줄수있다는점에서, 궁극적으로문학적서사가지닌본원적인가치에대한통찰이될수있을것이다. 핵심어까라무루, 서사시, 브라질의발명, 장르의혼종화, 상호텍스트성

2 { 민mm 뻐 모애-댄펴따kr m} ]] ( 마@크드J 노)> }> -p- 파N깨1. 서론 브라질발견 500 주년을기념하여 2000 년 4 월 TV 미니시리즈형태로방영 되었다가그이듬해극장용영화로다시제작된 까라무루 : 브라질의발명 (Caramμ ru: a inν'enção do B1íα:s if)l) 은 16서l 기포르투갈의브라질식민화과 정과인종간통혼의시초및브라질민족의탄생과정에대해다루고있는 수도사주제산따히따두리웅 -(J osé Santa Rita Durão) 의서사시를다큐멘터 리기법을시용해새롭게각색한희극작품으로, 일명까라무루 (Caramuru) 라 불렸던포르투갈출신백인청년지오구아우바리스꼬헤이아 (Diogo Álvares Corrεia)2) 와뚜삐낭1:l }(Tupinambá) 부족의원주민인디오처녀빠라과쑤 (Paraguaçu) 와의사랑이야기에바탕을두고있다. 두라웅의 까라무루: 바이아의발견에관한서사시 icα ramμ ru: poema φico do descobrimento da Bαhi,α) 는 1781 년브라질성 (brasilidade) 이라는국가정체성의태통과그궤를같이하여등장한이후현재에이르기까지, 남다른장르적혹은시대적의미탓에비평가들에따라실로다 % 딴평가를받아왔다. 이러한평가에서가장많이논란의대상이되는것이작품의사상적기저를무엇으로볼것이냐하는것이었다Ii까라무루 의사상적기반에대한논의는크게이를민족주의적시각에입각하여보는견해와탈식민주의적시각에입각해보는견해로대별된다. 작품의사상을민족주의적시각에서보는견해는주로 18세기후반부터 19세기초까지이어진브라질민족문학의태동기전원주의 3) 문학에속하는작품의문학사적위치와당대의목가적 1) 이하원작과구별하여 브라질의발명 으로통일하여지칭하도록한다. 2) 이하특별히문맥상필요한경우를제외하고, 지오구 로통일하여지칭하도록한다 3) 브라질 전원주의 (Arcadismo) 문학은흔히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o) 문학이라고도지칭된다하지만안또니우깡지두 (1 969, 43- 검 ) 가지적하듯, 'N eoclassicismo 라는용어는단순히 18 세기프랑스를중심으로유럽전역에나타난신고전주의에치중한개념으로영국, 스페인을거쳐포르투갈로전파된신조어 였던데반해, Ärcadismo 는마니에리스모 (Manierismo) 에대한반동 { 反動 ) 으로 등장한이탈리아예술양식의영향을받아포르투갈및브라질에서보다널리통용

3 7:0Q-없響i그QNωi이데올로기를공유하고있는작가의시각에주목한외재적측면의분석이대부분이었다 4) 반면, 탈식민주의적시각에서보는견해는주로작품의내재적측면에입각하여서구중심주의에서비롯된작가의식민적인식의틀에주목하고있다 5) 그러나두라웅의 까라무루 가시대에따라새로운해석으로재무장하고그모습을끊임없이변모해가며오늘날영화라는전자매체에이르기까지생명력을이어온데에는이데올로기적함의보다는서사시라는그장르적특성에기인한바크다. 이러한논지에의거하여본고에서는두라웅의서사시와게우아하이스 렌뿔헬례灣講째(Guel Arraes) 감독의영화를서사시의혼종화혹은탈장르화라는측면에서 비교분석하고자한다. 이를토대로서사시의장르적본질규명과더불어, 두 리웅의서사시가전통영웅서사시로부터타장르인영화에이르기까지확 12R 129 대 변용되는과정속에서나타나는상호텍스트성의근거를밝히고, 두작 되었던용어였다. 또한유럽신고전주의의보편적인성향을비롯해 18 세기후반미 나스제라이스 (Minas Gerais) 를중심으로활동하며소위 미나스제라이스학파 (Escola Mineira) 라불릴정도로전성기를구가했던, 브라질의 1700년대문학의지역적특수성을모두아우르는좀더포괄적인개념을지니고있다따라서본고에서는이시기브라질문예사조를구별하는명칭으로 신고전주의 대신 전원주의 라는용어를사용하고자한다 4) 두라웅의 까라무루 에대한민족주의적견지의대표적인연구로는주아껑노르베르뚜지쏘우자씨우l:lKJoaquim Norberto de Souza Silva) 의 브라질문학사 (História diα liteγαtμ ra brasileira, 1859) 와씨우비우호메루 (S í1vio Romero) 의 브라질문학사 '/Hí상 tóπ'a da literatura bnαsileinα, 1888), 주제버l 리씨무 (J osé Veríssimo) 의 브라질문학사 '/Histó꺼깅 dα litenαtμrα brasileira, 1916) 등을들수있다. 5) 탈식민주의적시각을분석적으로적용한대표적인연구로는아우프레두보지 (Alfredo Bosi) 의 브라질문학의약시 { 略史 )ihistóηα coηc상α dα literatura bnα:sileinα, 1936) 를비롯해, 안또니우깡지두 (Antonio Candido) 의 브라질문학의형성 J(Formaçâo da literatura bnαsileira, 1959) 과 문학과사회,iLiteratura e sociedade, 1965), 써l르지우부아르끼지올란디-(Sérgio Buarque de Holanda) 의 식민문학시기,iGαrpítulos de litenαtura coloηial, 1989), 에네이다레아우꾸냐 (Eneida Leal Cunha) 의 상상력의활자화문학, 문화, 역사그리고정체성 J( 꿇tα mpas do imaginário: litenαtμ ra, Cμ ltμrα:, história e identidαde, 리우데자네이루가톨릭대학 교 (PUC/RJ) 박사학위논문, 1993) 등이있다. 하지만 까라무루 라는역사적인물에대한탈식민주의적사고의시발점은풍자시의형태로당시백인엘리트계층의가식과허세를조롱했던 17 세기그레고리우지마뚜스 (Gregório de Matos) 로거슬러 올라간다 -(Amado 2000 참조 )

4 밍매( 앓긍을)초%-뾰hr m} } 뻐 > }>ψ모-따펴따냐씨깨품의서사적기법을각시대별사회 문화적특수성과의상관관계속에서파악하여그함의에대해고찰해보고자한다 서사시의탈장르화사실서사시는 이미굳어져서더이상유연하지않은골격을지닌, 이미완성된장르 라고선언하는미하일바흐씬이내 1988, 18) 근대세계에서서사시는더이상시적장르로존재하지않는다 라고단언하는리처드러더퍼드의 (2004, 19) 주장처럼, 오늘날흔히 낡은장르 혹은 죽은장르 로간주된다. 하지만서사시는아직도여전히발전하고있고확산되고있는가변적 장르로, 고대의 6음보격정형시부터현대의영상서사시 (screen epics) 에이르기까지시간적, 장르적, 매체적간극을넘나드는광범위한총체성을지닌일종의콜라주로서정의될수있다 { 폴머천트 1987, ). 서사시 란용어는좁은의미에서는호메로스 (Homeros) 의 일리아스 (Ilias) 나 오디세이아.i Odysseia) 와같은전통적서사시양식을통해규정할수있겠지만, 보다넓은의미에서는그규모나범위혹은주제가내포하고있는심오한인간삶의의미등에있어이른바 서사시적정신 을나타내고있는작품들에도자주시용된다실제로장루이아케트의 (2010, 133) 지적처럼, 고대이후호메로스의작품과함께서사시가탄생한이래그에대한정의가통일될수있을정도로서사시는동일성을보인적이없었다. 서사시에대한문학사의여러다양한정의를통틀어문학비평가들이일반적으로시용하는서사시의개념을살펴보면, 한종족이나국가나인류전체의운명이그행동여하에달려있는영웅적이거나반-신적 ( 半 - 神的 ) 인인물을중심으로, 고귀한문제로서술되는, 위대하고엄숙한주제의장편의설화적시 "(Abrams 1997, 107) 라고정의된다. 요컨대, 서사시 라규정되는특성은전체를대변할수있는한개인의행위나개별적인사건틀을통해역사적풍습과전통을담아내는생생한기록이자일반대중에게즐거움을제공하는구전이야기로,

5 크게보편성과개별성이라는두축을중심으로형성된다고할수있다. 그러나주지하다시피, 근대국가의확립과함께전체를대표하는개인으로서의영웅의의미가퇴색되어가면서, 자연스레고전적의미의서사시는설자리를잃고소설과서정시에중심문학의자리를내주게되었다서사시의이러한위상변화와관련하여, 비교문학자프랑코모레티는 (200 1) 기존세계관의변화에따른장르의이행과정이아닌장르내부의질적변화를뭇하는 진화 에초점을맞춰설명하고있다모레티에따르면, 서사시의본질은영웅에있는것이아니라보편성혹은총체성에있으며, 이미존재하고있는여러개별적행위와사건들사이의조합을통해새로운의미를창출해내는작가의브리콜라주적역량에따라 근대서사시 (Modεrn Epic) 로의잔화가이루어져왔다고역설한다. 달리말해영웅이없는서사시에새로운통일성을부여하는요소는다름아닌작가가처한역사적 사회적상황에따라표현되는서사적구성력의힘이라는것이다. 이러한견지에서, 모레티는 19 세기이후문학사에등장하는희곡, 악극, 소설, 시모두를망라하여장르상의모호성내지혼종성을드러내는동시에총체성에근간하고있는대표적인작품들을선별해서사시로재분류하고있다. -때빨헥찌빼:nQg압 ir파우스트, 모비덕, 니벨롱겐의반지, 율리시스, 칸토스, 황무지, 특성없는남자, 백년동안의고독.11. 이것들은그저오래된책들로그치는것이아니다. 이것들은역사적기념물이다근대서구가자신의비밀을찾아오랫동안자세히파고들어온성스러운텍스트이다. 하지만문학사는이작품들을어떻게다룰지를두고쩔쩔매고있다. 도대제어떻게분류해야할지모른채대신이것들을고립된현상으로취급하고있다. 한번일어난다음에는다시일어나지않는사건이나기이한사례또는비정상적인것으로치부해버리는것이다. [...] 만약이처럼비정상적인경우가너무빈번히, 게다가아주두드러지게나타난다면앞에서와같은분류법은잘못된것일가능성이크다. 따라서이처럼예외적인경우를하나하나열거하는대신관점을바꾸어이와전혀다른규칙을설정해보는쪽이훨씬더나아보인다 (Id., ibid., 18) 그러나문학장르상의불분명한경계를드러내는작품의등장은비단근

6 부민매매맨-}m} 대이후에만국한된것이아니라그이전에도자주있었다. 영국스코틀랜드 의작가제임스톰슨Qames Thomson) 의 사겨lJ(Seasons, 이와같이, 소 긍(드P딛u)g노> }> -E 모쁘딴펴파Nη설과자연묘사, 철학, 설화를결합한장시 ( 長詩 ) 의발달로새로운문학유형이출현하게되면서문학장르의고정성혹은순수성에대한신고전주의비 평가들의확신은 18 세기초부터이미흔들리고있었다 {Abrams, ), 하 지만이같은예를굳이열거하지않더라도, 본질적으로예술장르란시대에따라변모하기는하지만작가와독자가공유하고있는일종의관례로, 이에따르거나혹은반대하는과정을거치면서하나의새로운문학적가능성모색이이루어지게된다. 요컨대, 문학에있어서기존장르의확산은문학자체 에내재된규율에따라나타나게되는자연스러운작품생성과정의일환으로볼수있으며, 앞서언급한서사시적정신이라는기준에맞추어그주제적측면에서접근한다면서사시는보다광의의의미를지닐수있다. 영화가 '20세기의서사시양식 "( 폴머천트, 98) 이라고지칭되는이유도이러한맥락에서이해될수있을것이다. 바로이와같은틀속에서오늘날서사시라는장르는역사와설회를비롯해희곡, 악극, 소설, 시, 영화등이교차하는접점이자, 그서사적장치를통해한민족의역사적현실을다의적 ( 多義的 ) 의미망속에서총체적으로구현하는새로운형식으로재조명되고있는것이다 전통과근대의대위법 까라무루 는바질리우다가마-(Basûio da Gama) 의 우라과이,i Uragμα i, 1769) 와더불어브라질의대표적인서사시로손꼽힌다. 그러나리스본에서발표되었을당시, 두라웅의서사시는 우라과이 와달리그다지큰반향을일으키지못했고그의조국브라질에서조차작품에대한반응은냉담했다. 이를두고당시포르투갈의재상뽕발 (Marquês de Pombal) 의지지파였던가마와그반대세력인예수회선교사들을옹호하여뽕발후작이직위에서물러날때까지타국땅을전전해야했던두리웅, 이두작가의정치적성향이

7 QNω의도적으로작품에반영된결과라고보는견해도있다 6) 하지만, 이는무엇않 鐵J보다도 18세기후반의유럽이전통적장르인서사시가이미생명력을잃고소설과서정시가본격적으로부각되기시작한시기에위치해있었다는사실써에근거해살펴볼필요가있다. 18세기포르투갈문학의경우에는여전히 π 쌀::1500년대세계관에얽매여있었던탓에그장르적이행이비교적서서히진課 n쐐그행되긴했지만, 유럽전체의시대적분위기를반영하듯포르투갈에서도 17 세기에비해서사시로저술된작품의수는비교할수없을정도로현저히줄어들었디 (Candido 1969, 178). 까라무루 와 우라과이 는브라질인디오라는동일한소재를다루며거 132 의비슷한시기에쓰여진작품이긴했지만, 그문체에있어서는확연한차이 133 점을드러낸다 IF까라무루 는서사시의정전 ( 正典 ) 이라할수있는 16세기까몽이스 (Luís Vaz de Camões) 의문제를고스란히답습하여총 10장으로구성된 10음절영웅시형태를갖추고있으며, 7) 브라질식민초기지오구아우바리스꼬헤이아라는역사적실존인물을비롯해맹지씨 (Mem de Sá) 와이스따씨우지씨-(Estácio de Sá) 가각각니떼로이 (Niterói) 와리우데자네이루 (Rio dejaneiro) 에서프랑스의빌가농 (Nicolas Durand de Villegaignon) 원정대를물리쳤던전투및빼르낭부꾸 (Pernambuco) 에서의네덜란드인들과의전쟁등당대의대표적인사건과인디오들의설화등을차용하여 16세기부터 18 세기까지이어지는방대한역사를현학적문제로표현하고있다. 두리웅은스스로도서문에직접밝히고있듯이, 시마웅지바스꽁셀루스 (Simão de Vasconcelos) 신부의 브라질주( 까 1'1) 에서의예수회에관한연대기,lChronicα dacomþαηhiadejesμsdo Es~αdodoBrazil, 1663), 프랑씨스꾸지브리뚜프레이리 (Francisco de Brito Freire) 의 신( 新 ) 루지따니아, 브라질전쟁의역사 6) 이와같은관점에서두작품에접근하고있는대표적인비평가로는주제베리씨무를 (1 998, 참조 ) 들수있다 7) 포르투갈어를비롯해, 로망스어계통의대다수국가의서사시는대개 6음보격대신 10음절영웅시형태를취하고있다. 씨溶 에웬

8 매매 } 밍 ωmb등늑초떠kr m} 쁘따펴따냐애( Q> }> -E 모(NovaLμsitânia, História da Gμerγα Brasz1icα, 1675), 세바스찌아웅다호샤삐띠-(Sebastião da Rocha Pita) 의 포르투갈령아메리카, 1500년대발견부터 1724년까지iH삶 'ória daamérica Portugμez.α, 짧deoaηηodemileq;μtηbeηtos do seu descobrimento, afl깅 o de mil e setecentos e νtηteeqμatro, 173이를바탕으로작품속사건들을사실적으로재구성하였다. 이를통해 9살의나이에브라질을떠나평생단한번도고국땅을다시밟은적이없었음에도불구하고, 수많은인디오부족들의삶과풍습, 식습관을비롯해다잉t 한동식물군에대한이야기를서술함에있어상당한핍진성 ( 遍員 벨을담보하고있다. 이러한역사적사료의풍부함은 까라무루 의서사를풍요롭게해주긴했지만, 동시에두라웅으로하여금작품의독창성과미적가치에대한지속적인비판에시달리게끔했으며, 결국고전적문제와옛문헌에지나치게천착했던그는 전통주의자 :'(Bosi 2어6, 69; Candido 1969, 175껴 ) 로단정되기에이른다. 이에반해Ii우라과이 는 1750년체결된마드리드조약의이행을위해현 ( 現 j 브라질남부에위치한우루과이갱Rio Uruguai) 주변지역의예수회선교사미을을둘러싸고인디오와포르투갈왕실사이에벌어졌던영유권갈등을다루고있다. 흔히당대의현실로부터분리된고대의사건을이야기의대상으로삼는서사시의일반적인특징과달리, 동시대성을지닌주제를재현하고있는것이다. 그형식또한정형화된전통적양식을벗어나서사시라기보다는 19세기산문시에가까운과도기적성향을드러내며, 연의구분과운율이구체적으로형상화되어있지않은총 5장으로구성되어있다. 이처럼포르투갈및브라질문학사에있어시대를앞선상당히파격적인형식이었음에도불구하고, 특유의고유한문제와유려한어휘로서정적어조와교화적어조를적절히융합시킨그의시적언어는고도로문학적이면서 1700년대영웅서사시를위한이상적인해답?'(Id., ibid., 127) 을제시해준다는평가를받으며발표이후줄곧문단의호평을받아왔다. 8) 이와더불어깡지두의 CIbid., 끼경우까라무루 에대해 현학주의의흔적과당대의세계관이약간가미된신 ( 新 ) 까몽이스문제 로쓰여있다고평한바있다

9 Q그이러한문체적차원에서보자면 r까라무루 는 우라과이 와는그야말로대척점에놓인작품이며, 포르투갈의전통적가치와결별할것을주장했던낭만주의자들의견해와도대립된다. 그러나발표이후약반세기후인 1826 년, 아이러니하게도이미전통적영웅서사시가과거에속한죽은장르로간주되고있었던 19세기낭만주의시대에들어서면서부터 r까라무루 는민족문학의선구적작품으로빛을발하기시작한다. 프랑스에서출간된페르디낭드니 (Ferdinand Denis) 의 문학사".o (História literária) 를통해 민족문학 의좋은예 "(Lecointe et Durey 재인용 Candido 1976, 185) 로재조명된것을계기로, 두라웅의서사시는프랑스어로번역 소개되었을뿐만아니라9) 브라질낭만주의문학의선구적작품으로평가되기시작했다.1888년발간된 브라질문학사 에서, 낭만주의비평가씨우비우호메루는브라질문학사에있어서사시가별다른두각을나타내지못했음에도불구하고두라웅의작품이유독주목을받았던이유에대해식민시기라는당시의시대적맥락속에서탐색하고있다 -빼뿔협펙펠그 nqnωi서사시는오늘날운명이결정된문학양식이다. 문학과예술이발전하면서이와같은현상들이나타난다. 사라지는양식이있으면, 또다른새로운양식들이등장하게마련이다. 우리의서사시가부진했던데에는이러한일반적인원인들이외에도, 특별하면서도위압적인또다른이유가있다. 브라질은작금 ( 昨今 ) 에생겨난국가이며, 신화적과거나영웅적과거를지니지못했을뿐만아니라, 최근에형성된부르주아국가인탓에서사시를쓸만한여건을갖추고있지않다. 이러한연유로, 우리의모든시는그야말로따분하고, 단조로우며, 난감하다. [...] 우리의시인들은본질적으로서정시인들이라할수있으며, 서사시를쓰고자하는열망도없고가질수도없다. 이러한총체적난국속에서유일하게살아남은작품이 우라과이 와 r까라무루 이다. 이들을보호해준것은이들이속한시대였다. 지나치게이르지도지나치게늦지도않은적기 ( 適期 ) 에등장했던것이다. 우리가아직역사를지니지못했던정복초 9) 1829 년외젠드몽글라브 (Eugene de Monglave) 에의해총세권의산문으로번역되어, 까라무루, 브라질의서사시바이아의발견 이란뭇의 'Caramurú, ou 싫 Découverte de Bahia, roman-poème brésilien 이라는제목으로출간되었다

10 E hr m} }밍(매Q혀매긍ω드 E)노 }>-모띤%-πμ띠N냐ηj기도아니었고, 상업적이고단조로운우리의삶한가운데자리한근래의시기도아니었다. 식민지가이미온전히자신의힘을자각한시기였던 18세기였던것이다. 이것이바로브라질인들이 우라과이 와 까라무루 를항상읽고점점더많이읽는이유이다. 우리가자랑스러워하는특정과거를재현하고있는것이다.(Romero 1980, ) 특히호메루는 ( ) u" 까라무루 를빗대어 역사상가장브라질적인시 애향심의분출과도같은작품 5세기에걸친식민지브라질의역사적삶의약사 { 略史 )" 라고평가하며, 인디오에대한진정성이결여된가마의 우 라과이 를능가하는작품이라고추켜세운다. 실제로, 작품서문에도 브라질에서의성공은인도에서의성공에견줄만한한편의시였다이것이나로하여금조국애에대한시를짓도록자극했다?' (Durão 2006, 13) 라고명시하고있듯이, 19세기당시 까라무루 는 1822 년독립이전이미싹트기시작했던 브라질의토착주의 Cnativismo) 정서를본격적으로표출해낸작품으로인식 되었다. 요컨대, 새로운민족정체성수립이라는문학외적과제를작품을통해형상화해내야했던신생독립국가브라질의낭만주의비평가들에게있어, 두라웅의서사시는브라질성과민족성출현의더할나위없이완벽한구분점이되었던것이다 10) 10) 이러한인식을반영하듯, 2012 년현재까지출간된총 12 편의 r 까라무루 중 19 세기 에만그절반에해당하는 6편이발행되었다. 발춰1본을제외하고, 1781 년초판부터최근까지간행된완본은다음과같다 : Caramμru(Lisboa: Régia Oficina Tipográfica, 1781); Caramμrú: ou la décoμ veηe de Bahi,αJ romaη -po강me bn깅 silien(paris: Editεur-libraire, 1829); Gαramunμ(Lisboa: Imprensa Nacional, 1836); Caramμm (Bahia: Tipografia de Serva e Comp., 1837); Caramuru"(In: Epicos brasileiros, Lisboa: Imprensa Nacional, 1845); Caramuru(Rio de ]aneiro: Mamiliano de C. Honorato, 1878); Caramuru(Livraria dos Dois Mundos, 1887); Caramμ ru(rio de ]aneiro: H. Gamier, 1913); Caramuru: aveηtμrαs prodigios,αs dum portμgμ깅s coloniziαdordobnαsil(lisboa: Sá da Costa, 1935); Caraηzunμ(Sào Paulo: Ediφes Cultura, 1945); Gαramμru:poema 깅 pico do descobrimeη to da Bahia(Sào Paulo: Martins Fontes, 2001); Caramuru: poema φico do descobrimento diα Bαhia(Sào Paulo: Editora Martin Claret, 2006).

11 그러나이와같은긍정적인평가에도불구하고, 19세기낭만주의비평가들에게서도 까라무루 는미적혹은예술적가치결여에대한비판으로부터자유로울수없었다. 호메루 ( 낌이역시두리웅의문체에대해서는 풍부한문제를지니지못했으며, 그의언어는빈약했고, 그의표현은생기가부족하여그빛깔마저창백해보인다 라고지적하고있으며u' 까라무루 에대해극찬을아끼지않았던주아껑노르베르뚜 (1 998, 121) 는 1841 년자신의저서 브라질시 λk 詩史 ) 에관한개요.n (Bosquφ dahj상 tória da Poesi,α Brasileinα) 에서 산따히따두리웅은조국에대해그토록방대한분량의페이지를할애하고있음에도생생한시적구현을성취해내지못했다 라고피력한바있다 20세기이후비평가들의시각도이와별반다르지않다. 앞서언급한보지와깡지두를비롯해, 주제베리씨무 (1 53; 155) 역시 미나스제라이스학파의그어떤시인들이나동시대작가들중에서, 문학적영감의자극제로서이땅의민족주의와애국심의전조가되었던토착주의를산따히따두리웅만큼그토록명징하게표현한이는없다 라고평하면서도, 지오구와빠라과쑤가사랑을나누는장면에서조차담담한어조로일관하고있는그의문체는 아주심각한미적감각의결여 를입증하는것이라고역설한다두라웅에대한부정적평가의요인을정리해보면크게두가지로요약될 했ι빼뺑체 -혔講警: 0그QN136 ωi137 수있는데, 하나는기존의역사적사료와인디오설화를비롯해, W 장의경우 와같이까몽이스의서사시 우스루지아다스.uC Os Lμsíadas) 의일부까지발춰l 하여직접차용하고있는만큼 까라무루 를독창적인작품으로볼수있느냐하는것이며, 또다른하나는전통양식에치우친관념적이고현학적인문체라할수있다. 동시대작가들과비교했을때, 두라웅의작품은그내용에있어창조와모방사이의경계가모호하며그문체에있어서도분명지나치게전통양식에치중하는경향이큰것이사실이다. 하지만이를들뢰즈의 (2004) 차이를내포한반복의개념처럼과거의재구성과변형을통해일종의상호텍스트성으로심화시키는서사적장치나혹은모레티가지적한바와같이작가두라웅의브리콜라주적역량으로보게된다면어떨까?

12 쁘맘갱루미}매매 (요집노크듬 -E 모떠kr m} 따N냐η> }> 우선이같은논지를전개하기에앞서, 오늘날의미적가치와모방에대한개념은비교적최근인낭만주의때부터형성된개념이며, 고대부터 18세기까지는작품의주제나문제등에대한평가가독창성에의해좌우되지않았다는점을상기할필요가있다. 실제로서구문학사에있어 모방 이란용어는흔히말하는재현양식과관련된것뿐만아니라모방되는텍스트, 즉원전 ( 原典 ) 과그미학적권위를부여받아새롭게탄생된텍스트와의관계까지아우르는개념으로사용되어왔다 { 장루이아케트, 83). 두라웅은 (1 3) r까라무루 에대해 16세기중반경비아나두까스렐루 (Viana do Castelo) 출신귀족지오구아우바리스꼬헤이아의바이아발견에 관한이야기를중심으로, 식민지의자연과정치는물론, 브라질역사의다양한일화와관습, 전통, 인디오민병대까지아우르는 작품이라고밝히며, 그동인 ( 動삐이되었던까몽이스의작품을비롯해자신이참고한문헌들의기원을의도적으로밝히고있다. 실제로, 그는포르투갈출신영웅의신대륙에서의모험담을서술함에있어까몽이스의문체를거의그대로가져왔으며, 작품의주요골자를이루고있는인디오뚜삐낭바부족의생활풍습및종교의식, 당대의주요사건등에대한묘사역시저명한역사적문헌들에서차용하고있다. 하지만 r까라무루 는분명동시대세계관으로부터도영향을받았으며, 고대서사시형식에많은변형을가하는새로운서사적장치들을도입하고있다. 이를통해무엇보다도고대전쟁영웅들과는상반되는근대적영웅으로의변용을시도함으로써, 18세기목가적이데올로기에부합하는 온화한시민영웅 "(Bos i, 70) 을탄생시켰다. 또한고대그리스로마신화속영웅의환상적인면모나초인적행위대신성모마리아의현현 ( 옳밟빙과같은가톨릭적인기적을도입함과동시에, 지오구에게그리스도교의전파라는종교적사명을부여하여교화적인물로재창조했다. 하지만전통서사시의관례를벗어난이러한변용은 까라무루 에대한또다른비판을낳았다. 베리씨무에따르면 r 까라무루 는브라질북동부바이아지방의헤꽁까부 (Rεcôncavo 없 Bahia) 해안에서배가난파하여육지로표류하게된포르투갈

13 인지오구아우바라스가뚜삐낭바부족의포로가되어겪게되는이야기로, 연대기작가들과역사가들의문헌을통해전해내려오는전설적허구및실제역사적사건이혼합된작품이다. 전설에의하면, 인디오뚜삐낭바부족은식인풍습을행하는종족으로, 난파된배에서살아남은몇몇동료들과함께동굴에갇혀원주민들에게잡아먹힐날만기다리던지오구는기회를틈타탈출을감행하고, 그과정에서지니고있던화승총으로우연히날아가던새를쏘아떨어뜨린다. 이를지켜보던원주민들이지오구를 천둥의아틀 이란의미의 까라무루 라칭하며숭상하게되었고, 그는가까스로목숨을건져뚜삐낭바부족추장의딸빠라과쑤와혼인하게되었다고전하고있다. 이후 1848년프랑씨스꾸아도우푸지바르냐쟁 (Francisco Adolfo de Varnhagen) 의역사적고증을통해, 지오구가약혼녀빠라과쑤와함께 1526 년부터 1528년까지프랑스에체류하였고, 이곳에서빠라과쑤가세례를받은뒤당시프랑스국왕인앙리 2세와왕비카트린드메디시스 (Catherine de Médici) 가증인으로참석한가운데두사람이실제로결혼식을올렸으며, 이때부터빠라과쑤는대모로부터하사받은 까따리나 (Catarina) 라는세례명과함께불리게되었다는사실이밝혀지면서까라무루이야기는더욱확고히대중적인식속에자리매김하게된다 11) 하지만베리씨무는 ( ) 이 까라무루 라는이름이두라웅이소개하고있는바와달리단순히 물고기 를뭇하며, 인디오들이그를바다에서건져냈기때문에붙여준명칭이라고밝히고있다. 이와더불어 지오구아우바리스라는인물과그의행동에서는서사시의영웅이라고단정할만한근거가없으며, 전설에서조차그에게그러한근거를부여하고있지않다. 시인역시이를드러내줄만한근거를부여할줄몰랐다 라고단언한다. 이와비슷한관점에서보지 (70) 또한역사적실제와거리가 : 0그-엉웰빨헬평점 QNωi11) 바르냐쟁은이같은고증내용을바탕으로작성된 역사속까라무루 "(0 Caramuru perante a História) 라는논문을브라질지리역사연구소 (Instituto Histórico e Geográfico Brasileiro) 에서발행하는 r역사지리계간지 /Revista Tríηzestral de H상 tóría e Geogra.fiα) 저110권 2호에발표했다

14 민hr m} }머}매매 보( > -p- 모필매드-己댄)펴떠냐N깨먼 만들어진 지오구란인물을논거로꿀어들여 식민지개척자와예수회선교사의혼합체 와같은행동하지않는영웅으로인해, 두라웅의작품은서사시적구성을이끌어갈만한추동력을잃어버렸다고주장한다. 하지만서사시는단순한연대기가아니라, 어느정도의문학적허구가가미된산물이며 ( 폴머천트, 3), 전통적전형성을갖추지못한영웅지오구의형상은두라웅이라는작가의역량부족에서기인한것이라기보다, 토르콰토타소 (Torquato Tasso) 의 해방된예루살렘 ila Gerusalemrne liberata) 이후생타밍 {(Marc-Antoine Girard de Saint-Amant), 생소를랭 (Jean Desmarets de Saint -Sorlin), 샤토브리잉κFrançois René de Chateaubriand) 에이르기까지민 족서사시에그리스도교적세계관을도입하여그리스로마신화와같은이교적인요소를대체하려했던당대의보편적인인식의툴로부터영향을받은것으로봐야할것이다. 혹은깡지두의 (1 976, 끼지적처럼, 뽕발정책을추종하여예수회선교사들의교리교육을사악한행위로묘사하고있는가마의 우라과이 에대한항변으로보는편이더설득력이있다. 실제로, 두라웅은작품속에서서사시적통념에어긋나는영웅적설정이의도적이었음을밝히고있다. 잠재력을지닌브라질의수도, 그서쪽을따라펼쳐진해변에서, 그유명한헤꽁까부 12) 지역을발견한한남자에대하여 ; 짐승같은사람들을다스릴줄아는감성을지닌, 천둥의아들 이라불렸던이에대하여 ; 내가아는영웅은내면이강인한이니, 역경속에서그가치에대해노래하리라. (Durão op., cit., C. 1, 1 )13) 조예가갚은시보다얼마나더가치가있겠는가 헌신적이고공정한영웅을위해노래한다면, 12) 바이아인근의 또두스 - 우스 - 상푸스만 CBaía de Todos-os-Santos) 을지칭한다. 13) 이하두라웅의작품본문은장과연만표기하도록한다

15 눈먼국가가그토록헛소리를해대는곳에서, 불공정한사람이인류를대변할수있겠는기? 세상모두가존경하는영웅을위해서라면 폭군이 위엄있는자 라는칭호를얻을진대, 비도덕적인폭군보다얼마나더고귀한이겠는가 누가짐승들에게인간의감성을불어넣겠는가? (c. II, XLIX) 두라웅은자신의영웅에대한반론과비판을이미의식하고있었다. 달리 말해, 그는버l 리씨무가지적하듯 지오구아우바리스라는인물과그의행동 에서사시의영웅이라고단정할만한근거를부여할줄몰랐던것 이아니 며, 의도적으로 식민지개척자와예수회선교사의혼합체 와같은 온화한 시민영웅 을창조한것이다. 그리고이를고려하여, 자신의영웅을부각시 -! 讀萱導 -에:0QgNωi떼쩔떼 켜줄실제역사적소재를선별한뒤전통적서사시구성의웅장함과형식성에맞도록안배된의식적문제로서술한것이다. 요컨대Ii까라무루 는고대부터 18세기까지문학에널리쓰였던재창조의수많은사례들중하나에지나지않는다. 실제로문학적전통과의이러한관계는과거의작품들로부터자양분을얻어자신의것으로삼은뒤, 새로운표현을보탠다는의미의 이누트리티오 Cinnutritio) 라고불렸디 { 장루이아케트, 95). 또한 18세기당시의주요비평가들은고대의대가들의규범적인형식이나문제를모방하는것을시인이마땅히취해야할창작과정으로인식했으며, 고대서사시의구조와문체를적용시켜작자가위치한시대적상황에맞춘제재를기술하는데사용했었디-(Abrams, 168). 이러한견지에서볼때Ii까라무루 는전통에서재창조되었지만두라웅의서사적구성에힘입어새로운밀도를얻은작품으로볼수있는것이다 까라무루 의이러한특정은, 앞서제기된두리웅의문체와관련된의구심을어느정도해소해줄수있을것이다하지만서사시의본질을놓고봤을때, 두라웅의문체에대한비판적시각은이미그자체로근본적인오류를내포하고있다. 앞서살펴본정의에따르면, 서사시는일종의敬事詩 이자

16 모%- } 밍떠kr m} 매뻐 ( 집긍등 초)> }> -p- 표왜따N냐η書史詩 로전체를대변할수있는한인물이나사건을중심으로펼쳐지는이야기이면서동시에특정민족의방대한역사적기록을담은이야기라할수있다. 말하자면, 서사시적시야는소설로담아내기에는너무크고인물의개성보다는전형성을부각시키고자하기에서정시로표현하기에는지나치게선이굵다. 이러한맥락에서로렌스키친 (Lawrence Kitchen) 은영국극작가존아든 (John Arden) 의서사극 암스트롱씨의마지막밤인사 :..(Arη'lStroη!g's lαst Goodnigh t) 를향한비판적시각의문제점을지적하고있다. 암스트롱 에가해져온비판들은서사극에대한부적절한공감, 나아가서사시가무엇을해야하는지에대한불확실성에서오는것이다. 서사시가할수없는것은사적이고은밀한감정의상태에대한수용이나등장인물의성격에대한복잡한분석이다. 벼질로부터서부영화에이르기까지등장인물들은로마인이나야만인, 무법자든뭐든간에어떤전형을드러내보여주는것이다. [ ](Kitchen 재인용폴머천트, 114) 키친의시각은두라웅의문체에가해지는비판에도그대로적용될수있다. 즉, 그의서정성이결여된관념적이고현학적인문제에대한비판은서사시 까라무루 에대한 부적절한공감 이자, 더나아가고대영웅들만큼의무게는없지만지오구라는근대적영웅이지닌새로운전형성의모습이라할수있는탈전형성을간과하고있는것이다. 이러한의미에서지오구를 문화적영웅 으로칭했던보지내69) 양가적영웅 으로봤던깡지두는 0976, ) 두라웅의작품에대해기존비평가들보다결코부드러운태도를취하진않았지만, 그의근대적영웅으로서의면모를정확하게파악하고있다고볼수있다. 그러나보지와깡지두의시각은기본적으로 까라무루 가민족주의적성향의작품이아닌 18세기포르투갈의동화주의식민정책의정당성및당위성확보를위해착상된작품이었다는점에기초하고있다. 서사시는국가의전성기가아닌쇠퇴기에발전하는장르로 (Bowra 1957, 28), 국가의위기극복을위한이데올로기강화의역할을담당한다고할수있다. 당시포르투갈

17 Q그QMω i왕실의브라질식민정책은브라질해안지역으로의프랑스해적들의잦은침입과식민지주민들과의조세마찰등으로인한반 ( 反 ) 포르투갈세력의대두로난관에봉착해있었다. 말하자면Ii까라무루 는이같은서사시의장르적특성을명확히입증하고있는셈이다. 그렇다면두라웅의서사시의어떤측면이그토록낭만주의비평가들의주목을꿀었던것일끼? 우선브라질의자연과역사는물론, 인디오들의다양한설화와풍습등을서술 묘사하는데작품의방대한분량을할애하고있다는점이었다. 하지만그평가는앞서제시된바와같이비단양적인측면에국한된것이아니라그제재를다루는태도에서진정성이느껴진다는사실에기인한것이었다. 실제로, 호나우지뿔리뚜 (2001, 장1) 의지적처럼, 미나스제라이스학파시인들중유일하게작품표지에자신이태어난고향을명시 -휩g뺏홉협팩띔O빼영써얘그 했을만큼두리웅은자신의조국브라질에대한강한애착을지니고있었던인물이었다. 이는동시대작가였던가마가, 포르투갈출신이긴하지만미나스제라이스주변두리마을의민병대사령관이었던아버지의성이아닌포르투갈귀족출신외할아버지의성을따른사실과비교할때더욱극명히드러난다-(Veríssimo, 147). 이와더불어두라웅의서사시는동시대그어떤작가의작품에서도드러나지않는다성적요소를지니고있기도하다. 즉, 타자의목소리가포함되어있는것이다. 여러인디오들중에서도빠라과쑤를비롯해그녀의옛정혼자였던구뻐l 바-(Gupeva) 와지오구가빠라과쑤에대한정조와혼전순결을맹세하면서그에게연정을거절당하는비운의여인모에마 (Moema) 의경우가대표적인예라할수있다. 하지만이들의목소리가플롯안에서하나의목소리, 즉지오구의것으로축소되어가거나, 모에마의경우처럼죽음을통해완전히제거된다는사실도주목해야한다. 예컨대, 지오구의청혼에화답하는빠라과쑤의모습을살펴보면, 그녀의목소리가지오구혹은더나아가두라웅의목소리를대신하고있음을알수있다. 남편이여 ( 아름다운여인이말한다 ), 그대의이름은모릅니다 ;

18 뾰kr m} }밍매매 (요노교즈긍 드己-p-[)노객많이모N피η하지만그대의마음과내마음은압니다, 내가그대를본순간부터, 그대를많이좋아하고있다는것은압니다 ; 처음부터그것이사랑이었는지, 존경심이었는지는모릅니다 ; 하지만그때내가본것과오늘내가알게된것은압니다, 두개의마음이하나가되었다는것을. 난그대의세례를원하고, 그대의교회를원합니다, 나의부족은곧그대의부족이고, 그대의신은곧나의신입니다. (c. rr, XC) 뚜삐 (Tupi) 어로 큰바다 라는의미를지닌빠라과쑤의이름은그문자적 의미를넘어유럽바깥의세계, 정복대상으로서의바다의은유로볼수있으며, 두리웅이빠라과쑤의목소리를통해지오구에게부여하는 남편 이라는호칭은, 포르투갈의식민화정책이더이상 정복 이아닌완전히다른가치를갖게되었음을의미한다. 즉, 결혼을통해정복은동의가되고, 이를통해식민화는정당화되는것이다. 이처럼두라용이인디오에게부여한다성성은다성성으로가장한지오구의독백일뿐이다. 이는또한빠라과쑤가프랑스에서세례를받은후에펼쳐지는 VIII장이후그녀의호칭은줄곧 까따리나 로불리고있는반면, 명실공히 까라무루 라는제목을달고있는이작품전체에걸쳐 까라무루 라는이름은총 9차례만언급될뿐, 모두 지오구 로통칭되고있다는점을주목할때더욱분명히확인할수있다. 이와같은점들을살펴봤을때 r 까라무루 는 지오구 - 까라무루 와 빠라 과쑤L까따리나 라는두주인공의이름이지니는상징적관계에서부터그서술과서사방식을통틀어작가두라웅이처해있던 국캐 (na떠0) 와 조국 (pátria) 의불일치에서비롯된딜레마적상황을여실히보여주고있는작품인것이다한편, 두라웅은작품속에서그역시이같은딜레마적상황에대해어느정도자각하고있었음을암시하고있다.V 장에서지오구의도움으로구빼바의부족은적대관계에있던자라라까-(J araraca) 부족에게전쟁에서승리를거둔다. 그러나그후에도굴복하지않는포로에게구빼바는말벌에게

19 온몸이둘러싸여천천히죽음에이르게하는가혹한형벌을내린다. 지오구는포르투갈왕설의동화주의식민정책이그러협, 인디오포로에게자유를주려하지만그는이를거부하며말한다. 여기야만인이눈앞에서두럽게떼를지은벌레들을손으로치우려하자 ; 이를측은히여기는지오구에게, 그는밝은미소로화답하는구나그대는무엇이그리자신만만한기? 무슨소용이있으리, 비루한처지에몸이좀더편한들? 내게붙어있는몸이지만, 이미나의것이아니거늘, 그붐은실로적의것이거늘. C c. V, LXIII) μ:?ν월ηγιι깅m따현상j닝녕 -Q얄-π ) Qm각)mv그:Q0NQω 이러한모순적혹은양가적성격을드러내는서사시의주인공과관련하 여, 모레티는라틴아메리카와같이비등질적인문화를지닌국가들에서는 전형적인민족문학속영웅과는다른형태의주인공이대두되며, 바로이들 에의해서구의세계지배체제를정당화 합리화하는허위의식이폭로된다 고설명한다. [...] 비교적등질적인중심국가들에서는잘알려져있지않은이것은반주변부국가들의전형적인특징을이루는데, 이국가들에서는중심부에서와반대로복합발전Ccombined development) 이지배적이다. 그리고근대적서사시형식의명작들대부분을발견하게되는것또한바로이러한국가들에서이다. 여전히분열되어있던괴테시대 ( 그리고바그너가초기에활동하던시대 ) 의독일, 멜빌의아메리카 { 피쿼드호, 즉피에굶주린사냥, 산업생산 ), 조이스의아일랜드 ( 식민지, 그럼에도불구하고점령자와같은언어를사용한다 ) 그리고라틴아메리카의몇몇지역들. 이제까지계속이야기하고있지만모두복합발전이이루어지고있는곳이다. 역사적으로비등질적인사회적 상징적형식들이것들은종종전혀다른장소들에서유래한경우도많다이제한된공간속에서공존하고있다이러한의미에서 파우스트 는 독일적 이지않다마치 율리시즈 가 아일랜드적 이지않고 r백년의고독 이 콜롬비아적 이지않듯이. 이것들은모두세계텍스트이다. 이것들의지리학적

20 루면매매 ( 집크드뾰KV m} 참조틀은더이상민족국가가아니라훨씬더넓은실체, 즉대륙또는 전체로서의세계체제이다.( 프랑코모레티, }> -p- 己모)%-MU띠N냐η4모레티에따르면, 이와같이반주변부국가에서발생한서사시의세계텍스트적특정은개방성, 이질성, 불완전성과같은몇가지특정한형질을통해구현되며, 이는대개전근대와근대의 비동시대적동시대성 이가동되는서사적기교를통해부여된다. 이를테면, 서사시 까라무루 의여정은 16세기초식민지로향해가는포르투갈함선의난파에서시작되며, 이를통해식인풍습과복혼 ( 複婚 ) 이행해지는태초의원시사회와맞닥뜨린다. 그리고지오구는빠라과쑤와함께다 시르네상스시대의유럽으로돌아가는데, 여기서프랑스로떠나는배에오른두사람의뒤를쫓아바다로뛰어든모에마는결국자신의연정을거부당한채바다에빠져익사하게되고, 이함선안에서지오구는프랑스인함장에게브라질의발견및지도제작과관련된포르투갈왕실의해외영토확장정책에대한과거의역사를상세히들려준다. 즉전근대에서근대로의발전적이행을상징한다고할수있다. 실제로유럽에도착하면서둘의신분은왕과왕비로탈바꿈한다. 지오구는프랑스국왕에게빠라과쑤를 브라질의공주 (c. VI[, 장 II) 로소개하며, 그녀의세례를허락해줄것을청한다. 그러나빠라과쑤의세례식과두사람의정식결혼식을치른뒤, 다시이들은브라질로돌아가기로결심한다과거로의역행이이루어지는것이다. 하지만, 이여행길에서빠라과쑤에서까따리나로또다시성장 변모하게되는 브라질의공주 는브라질민족의과거를예찬하는것이아니라성모마리아의성령에힘입어그미래를예언하게된다. 까따리나의예언은마지막 X 장까지이어지는데, 이예언에서그녀는가깝게는 30 여년후인 1560년과 1565 년에있었던맹지싸와이스따씨우지싸가프랑스원정대를물리친사건부터멀게는 200여년후인 1707년부터 1750년대까지의동주앙 5세 (D.João V) 의통치기간까지내다보며, 브라질민족이여러가지시련을겪게되지만불굴의의지로이겨낼것이라는긍정적이고희망적인메시지를전달한다. 그리고마침

21 QMii내그여정은브라질의초대총독또메지쏘우자-(Tomé de Sousa) 가사우바도르CSalvador) 에도착한 1549 년, 반종교개혁으로유럽이한참시끄러웠을그무렵의현재로다시돌아와, 또메지쏘우자가식민지의통치권을이양받고원주민들에대한비폭력적인교리교육을약속한뒤, 영웅지오구를기리는포르투갈국왕의칙서를낭독하는것으로끝을맺는다. 흔히시작은이상화되고종말은비관적인전통서사시의서사와극명하게대립하고있는것이다. 요컨대, 두라웅의서사시는그리스도교적세계의건설이라는종교적이데올로기의틀에서벗어나지못한시대적한계를드러내고있긴하지만, 전근대에서근대로의이행을뭇하는단순한일직선적시간배열이아닌불연속적인교차배열을통해전통과근대혹은과거와현재, 미래의서로다른시 -얹짧세띔웰빽엽딸년뺑:0그Q ω기들을불규칙적으로넘나드는동시대성을구현하고있다. 과거와현재, 미 래를모두아우르는이동시대성이두리웅의서사시에이른바 총체 로서의 현재성을부여해주며, 이를통해 까라무루 는바흐씬이 (3 2) 이야기하는 절대적과거 에갇힌전통적서사시가아닌, 유동성과개방성이라는상대적 시간범주들이미묘하게작몽하고있는근대적서사시의영역에축조되어 있는것이다. IV. 브라질인벤션 어찌보면영화는문자매체로서의서사시가가질수없는고유의속성인시각적모티프와대사, 음악등을활용해문학작품보다더온전히서사시적정신을담아낼수있는매체라할수있다. 대개인류전체혹은한민족의방대한역사를효과적으로재현하고영웅의행위와성격을보다강조하여드러내고자하는서사시는그이미지를환기 ( 煥빠시킬수있는과장된표현의은유와우의 ( 萬意 ) 를빈번하게시용하기마련인데, 영상매체는탁월한조형적기능성덕분에문자매체보다더욱실감나게이같은효괴를전달할수있

22 우밍매 p- 뾰hr m} 매(매g집 크드E)>} 모%-다mR퍼N깨> }> 는것이다. 바로이러한맥락에서오늘날 영상서사시 라는용어까지탄생된것이라볼수있다. 그러나본장에서는영화 브라질의발명 을분석함에있어, 서사시의주제가영화로옮겨지는전치 ( 轉圍과정에서자연스럽게제기되기마련인매체간의본질적인표현방식의유사성과차이점에천착하기보다는원작과의상호텍스트성관점에서작품속에형상화된시각적이미지의차이에주목하고자한다. 브라질인벤션 은아하이스감독의작품의부제를영어식원음그대로표기한것이다. 이 인벤션 이라는말은 발명, 창의 를뭇하는라틴어 ïnventio 에서유래한것으로, 다성음악으로된즉흥곡인악곡의형식을지 칭하는말이기도하다. 주로바흐의 1723년완성된 f2성과 3성의클라비어곡집 을가리키는인벤션은하나의주제를가지고여러가지의짧은주제로분할 변형시켜모방적대위법에따라전개하는소곡 ( 小曲 ) 을의미한다. 이러한인벤션의특징은 브라질의발명 의미학적속성과도그대로맞아떨어진다. 서론에서잠시언급했다시피Ii브라질의발명 은1v미니시리즈와극장용영화두가지버전이있다.2000 년 4월 19 일부터 21 일까지 πglobo를통해 3부작으로방영된미니시리즈는역사적사건에초점을맞춰다큐멘터리기법이가미된풍자코미디물형태로제작됐고, 극장용으로제작된영화는이다큐멘터리분량을제거한뒤까라무루와빠라과쑤의사랑이야기를중심으로짧게재편집한로맨틱코미디물이다 14) 말하자면Ii브라질의발명 은두리웅의서사시라는동일한줄거리를가지고창의적으로각색하여각각풍자와로맨틱코미디물로새롭게 발명 한 인벤션 이자, 동시에진지한주제를다루는서사시의절대적권위를웃음과풍자로파기하는일종의패러디작품인셈이다실제로Ii브라질의발명 의서사는서사시적구성요소를거의모두겸비하고있으면서, 동시에현대적기법을사용해과감한변화를시도하고있다. 14) 이후출시된 DVD판에서는이두가지버전이모두실려발매되었다. 본장에서는다큐멘터리가삽입된풀버전을논의의대상으로삼고자한다.

23 씨써QNω먼저, 서사시의도입과예언부분은작중인물과풍경을담은소묘형태의삽화와함께텍스트외부에위치한화자의내레이션으로구성되어있으며, 이소묘는훗날빠라과쑤가지오구와자신의이야기를직접저술한책의실제삽화로쓰이게된다. 다큐멘터리분량을포함해총 39개의장으로이루어진이영화에서는지오구의신대륙에서의모험담을생생하고풍부한상상력으로묘사하고있을뿐만아니라, 이야기가진행되는동안이야기의배경을제공하는사실적인자료들을하이퍼텍스트형태로화면에끼워넣는다. 이역사적문헌들은두리웅의서사시에서다루어진자료들에더해한층폭넓고치밀하게검증된정보들을제공하면서서사시의여담의역할을대체하고있다. 또한지오구와빠라과쑤, 모에마의삼각관계에보다큰비중을두게됨에따라원작에서다루고있는인디오부족간의전투장면과구빼바및자라라까와같은관련인물들을삭제하는대신, 지오구의행동을보다직접적으로유발시키는원인제공자라할수있는바스꾸지아따이지 (Vasco de Athayde) 와이자벨리 (I sabelle) 남작부인과같은가상의인물을창조해영웅에반하는대적인물로삼고있다이처럼전통적모티브를꿀어다현대적기법을능숙하게보탠 브라질의발명 은모방적대위법에기초하여두리웅의서사시에나타난가장된다성성을보완해줄뿐만아니라, 풍자적다큐멘터리기법과해학적인즉흥성이기교적으로가미된줄거리로전복적상상의즐거움까지안겨준다는점에서원작과의상호텍스트성을지닌카니발적재현으로볼수있다. 그러나사실브라질발견 500주년을기념하여시도된서사시 까라무루 의변신에대한반응은긍정적이었던것만은아니다Ii브라질의발명 은원작과의이질감, 난잡함, 작중인물들의그로태스크한이미지, 희화적행위, 섹슈열리티의노출등으로비평가들로부터부정적인평가를받기도했다. 가령, 두라웅의서사시와빅또르메이렐리스 (Victor Meirelles) 의유화 모에마 (Moema, 186ω, 아하이스감독의영화와의연관관계를중심으로민족주의적 ; 짧펠 讀變뺑째 썩빡ι-O그Q14H 149 견지에서고찰하고있는하파에우만또바니는 (2008, 16), 영화가작중인물

24 걷미}매매 집코모애-뾰kr m} }> 드-p- 따갱따냐씨깨모에마의변형적각색을통해가부장적단혼제 ( 單 # 離 ψ 를부각시킴으로써 전통적인지배이데올로기를더욱공고히하고있다고밝히며, 지나치게상 업성에치중하고있는탓에 영화에서는분석할만한특별히중요한세부사 항이없다 는단한마디의말로영화에대한평가를단정지어버린다. 물론 브라질의발명 은결점이없는완벽한작품은아니다. 무엇보다도 인디오여인빠라과쑤를백인과같은외모로묘사하고있는두리웅의시각 을그대로재현하고있다는점에서특히그러하다. ( 그이름처럼 ) 고귀한혈통의빠라과쑤는, 그토록역겨운사람틀과는확연히다르나니, 순백의눈처럼그리도흰피부에, 눈처럼하쌓지않은곳은장맛빛홍조를띠는도다 : 자연스러운콧날에, 입은아주자그마하고, 아름다운눈빛에, 넓은이마를지닌, 면으로된, 두꺼운망토를걸친모습이오히려돋보이나니, 숨겨진정숙함이그로하여금그녀의가치를알아보게하는도다. (C. 표, LXXVIII) 실제로 브라질의발명 에등장하는빠라과쑤의역할은아프리카계부모사이에서태어난흔혈배우까밀라삐땅기-( Camila Pitanga) 가맡아연기하고있지만사실그녀는백인과거의흡사한외모를지니고있으며, 모에마를연기한데보라쩨꾸 (Deborah Secco) 역시혼혈어머니를두고있긴하지만백인에가까운외모를지니고있다그러나원주민들을 짐승 이라칭하며이들의식인풍습을단순히야만적이고끔찍한행위로묘사하는두라웅의시각과달리, 영화는빠라과쑤의목소리를통해식인풍습에대한기존과는다른차별화된시선을보여주기도한다. 아따이지의계략에빠져이자벨리와결혼하기위해다시유럽으로돌아갈결심을한지오구는, 유럽에서는법으로일부다처제를허용하지않기때문에두여인을모두데려갈경우죽임을당한다고이야기하고그말에천진난만하게죽여서먹기도하느냐고묻는모에마에게지오구는 자람을잡

25 아먹는것은끔찍한일이오 라고답한다. 그러자빠라과쑤는 끔찍한건죽이는거죠. 먹지않는건낭비에요 라고응수한다. 즉, 원주민들에게있어식인풍습은경악할만한이상한문화가아니라의례화되고일상적인삶의일부일뿐인것이다. 이러한측면을고려했을때, 만또바니의평가는 브라질의발명 이지닌패러디로서의가치를지나치게펌하한것이라할수있다. 물론영화는원작의역사적거시담론의틈새에가려져있던작중인물간의미시담론에지나치게집중한탓에, 초기부터원작의왜곡여부를둘러싼논란을불러일으키기도했다. 실제로원작의 온화한시민영웅 과정숙하고암전한 브라질공주 의고상한품위를노골적으로전복시키며, 모든전통서사시의관례를해체시키는영화적서사의자유분방함은다소충격적으로느껴질정도로파격적이다. 그러나린다허치언 (1 995, 15) 에따르면, 패러디는 비평적거리를둔 -ω뿔휠앨띔 -O그Q QNωi반복으로서, 이는유사성보다는상이성을강조하게된다 앞장에서살펴보 았듯이, 이미어느정도탈전형성을지니고있던두라웅의서사시속인물들의형상은해학적희극으로변모되는과정에서고급장르로서의전통서사시가지니는권위를완전히탈피하여근본적으로재구조화되었다. 하지만그변화가서사시라는장르와의연속성을수반하고있으며, 역사의재구성과해석에대한새로운모댈을제시해줄수있다는점에서충분히논의의가치가있다. 바흐젠은서사시에서소설로의이행과정에있어, 민속과민중희극의원천인 웃음 은일종의미학적혁신을가져온중요한요소였다고역설한다. [...] 웃음은서사시적거리를파괴했고, 인간을자유롭고친숙하게탐험하기시작했으며, 그의속을뒤집어보여주고, 그의외양과본심, 가능성과실제사이의불일치를폭로하기시작했다. 인간형상속으로진정한역동성이, 즉이형상을구성하는다양한요소들사이의불일치와긴장이이뤄내는역동성이도입되었다. [...]( 미하일바흐젠, 56) 바흐첸에 (44-45) 따르면, 이러한웃음을통해유발되는희극적친숙성에는

26 쁘댄펴맨-}m} 킹밍매매 (요그 드집> 노}> -p- 己모)떠N냐η반드시강렬한탐구정신과유토피아적상상이첨가되며, 그유토피아적세계안에서주체에게구속받지않는상상의자유를부여함으로써특정한이념을흔들고그모순적인실재를폭로할수있도록허용해준다. 사실유토피아적상상은르네상스시대부터이어져온전통서사시의구성요소이자, 18세기브라질전원주의작가들의목가적이데올로기를충족시켜주는것이기도했다. 쩨르지우부아르끼지올란다개 1969) 역설하듯, 아메리카대륙의자연풍경은 16세기이후로유럽인들의 유토피아적환상 이원형 ( 原形 ) 그대로고스란히투영되어있었던곳이었기때문이다 15) 깡지두는 (1 976, ) 두리웅이단순히이유토피아적세계를투영하는데그치 지않고이를작품전체로확장하여일반화혹은 비대화 시키고있다고말한다. 즉, 유토피아의진부회를시도하고있다는것이다. r브라질의발명 은이보다한걸음더나아가마치그 진부화 에방점이라도찍듯이, 유토피아적기획이극대화된낙원의모습을재현해낸다. 화면가득펼쳐진눈부신태양과아름다운해변, 열대의녹음을배경으로, 밝고다채로운빛깔의이국적인꽃과과일그리고새들의모습은컴퓨터그래픽기술과브라질 TV사상최초로시용된 HD방송기술까지가세하면서그화려함과생생함이극에달한다. 태초의낙원을그대로옮겨놓은듯한이환상적세계속에서시공간의질서는자유롭게재편된다. 구대륙과신대륙이, 문명과 15) 브라질문학에나타난유토피아적상상의시초는 1500 년까브랄 (Pedro Álvares Cabral) 의함대와동행했던빼루바스지까미내 Pero Vaz de Caminha) 가당시포 르투갈의왕동마누엘 1 세 (D. Manuel I) 에게보내는서한문에서부터비롯되었다고 할수있다. 까미냐는브라질의풍요로운자연환경에대해다음과같이밝히고았 다 : 전하, 이땅은, 저희가거쳐온남쪽끝에서이항구에서바라다보이는북쪽반대편끝까지, 해안선을따라펼쳐져있는면적만 20 혹은 25 레구아 (légua) 는족히 되는것같습니다해안선을따라몇군데에는적색과백색의깎아지른듯한절벽 이있습니다그리고그상부의땅은모두평지로큰나무들이빼곡히들어서있습 니다사방이전부야자나무가우거진, 무척평평하고아름다운해변입니다 [ ] 지 금이맘때이땅은그곳엔뜨리도우루이미뉴 (Entre Douro e Minho) 지방처럼, 선 선하고적당한날씨의좋은기후를갖고있습니다물은끝없이넘쳐납니다. 이처럼물이풍부하기때문에무엇을심어도저절로자랍니다. [ ]"(Caminha 2007, F. 13 v., 78-80).

27 때 QNω야만이, 전통과현대가아무런모순없이공존하며서로조우한다. 그러나그것은원작에서와같이단순히지오구와빠라과쑤의물리적인공간이동에국한되거나이들의기억혹은예언을통해실현되는것이아니라작품속대부분의등장인물들의형상그자체에이미녹아들어가있다는특정을지니고있다. 예컨대, 뚜삐냥바부족의추장이따빠리까-(Itaparica) 는프랑스와의무역을종용하러온노예무역상아따이지에게마치오늘날의부동산중개인과도같은말투로, 풍부한자원을보유하고있는것을비롯해인도항로로향하는중간지점이자아이들을위한위락시설및넓은주차공간을갖추고있?짧3-送랬慧燮 0그Qi 다는점을내세워브라질의상업적입지조건을열심히홍보하고, 이에더해 유럽인들이지닌엘도라도의욕망을의도적으로자극하며브라질독점무역 권의가격을흥정한다. 또한 16 세기를배경으로한작품임에도불구하고작 1 :;2 153 중인물들은전통사극의말투가아닌최대한현대적구어에가까운표현을사용하고있으며, 심지어이따빠리까및그의두딸로등장하는빠라과쑤와모에마에이르기까지모든원주민인디오들은포르투갈어를유창하게구사할뿐만아니라, 오늘날브라질전국각지역에서쓰이는독특한향토어를차용하기까지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 r브라질의발명 은이질감이느껴지지않는묘한통일성을지니고있다. 이는작품의주제가과거이고작중인물역시 1500 년대사람들이지만그관점및표현은현대성을지님으로써, 과거가시청자혹은관객에게아무런거리없이당면한현실적차원으로주어지기 때문이다. 또한그것은유토피아의본질적특정처럼, 현실에는존재할수 없는 화면속관념적인공간이여러이질적인요소들간의완전한소통과 합일을가능하게해주기때문이다. 요컨대 r 브라질의발명 에서는원작에 이어모레티가주장하는 비동시대적동시대성 이서사적기교를통해굴절 변형되어실현되고있는것이다다OJ한어투와향토어들은작품속에서희극적친숙성과의결합을통해패러디의모형으로또다른의미를부여받기도한다. 즉, 원작에서의위계질서적거리를파괴하여작중인물들간의관계에좀더사실적으로접근할수

28 뽀 }미}매뻐 (초 &-p- 집[긍품-드맘걷갱따)냐씨깨KV m} > }> 있게함으로써그대상의이면을폭로하게해주는것이다실제로 r브라질의발견 의영웅지오구는 예의바른사람 이라는의미의라틴어에서기원한그이름답게윤리적이고뚜렷한주관을지닌서사시속영웅의모습과는다소동떨어진인물이다. 소심하고순진한포르투갈화가로, 재능은있지만실제모습보다지나치게작품을미화해서그리는성향탓에, 그가그린초상화만믿고리스본최고의추녀와결혼식을올리게된아따이지의노여웅을사지오구는더이상작품활동을할수없게된다. 그러자그는생계를위해지도제작소에서훗날브라질발견의열쇠가될까브랄의항해지도에삽화그리는일을하게된다. 하지만아따이지의사주를받은프랑스브로커이자 벨리남작부인의유혹에빠져이항해지도를빼앗기게되면서아프리카망명길에오르고, 암초에배가난파하여브라질북동부연안의이따빠리까섬에표류하게된다. 바로이해변에서지오구와빠라과쑤의첫만남이이루어진다. 두라웅의영웅과같이지오구는빠라과쑤에게첫눈에반해사랑에빠지고, 가톨릭의규율에따라평생정조를지킬것을맹세하지만, 그는원작의영웅과달리그녀에게정식청혼을하지도혼전순결을종용하지도않는다. 빠라과쑤역시지오구의청혼에 난그대의세례를원하고, 그대의교회를원합니다. 나의부족은곧그대의부족이고, 그대의신은곧나의신입니다 라며화답했던원작의태도와는정반대로, 본능적욕망에충실히따라지오구와의성적유희에탐닉한다. 게다가원작과달리자신의동생으로설정된모에마와도관계를맺도록으름장을놓거나, 귀한손님이오면추장의아내나딸과함께하룻밤을보내게하는뚜삐낭바부족의전통풍습에따라한껏치장을하고프랑스인들의배를향해나서는자신과모에미를지오구가저지하자, 당신은그렇게두사람을좋아하는데, 왜우리는잠시도다른이를좋아할수없는거죠?" 라고이야기하며그를설득하기까지한다. 또한다시유럽으로돌아갈결심을한지오구가자신과모에마를버리고몰래배에오를때에도그녀는망설임없이바다에뛰어들어그를쫓아유럽으로향하고, 결혼은이자벨리와할테니자신의정부안춤歸 ) 가되어결혼식의증인이되어

29 -솥에행헬옐QNωi 그달라는지오구의말에, 오히려아버지가사용했던 엘도라도의속임수 를이용해이자벨리로하여금스스로정식부인자리를자신에게양보하고정부의위치를선택하게함으로써, 원작에서식민화의정당화의수단으로이용됐던결혼의가치마저전복시키는그야말로영민하고적극적이며능동적인여성이다. 이에반해, 지오구는의지감익R 意志減弱 ) 한전형적인인물로, 늘다른이의속임수에잘넘어가는어수룩하고호사와호색을즐기며원하는것을얻기위해서라면신의마저도쉽게저버리는인물이다. 모니까브링깔레삐깡 펼그 뿌 (2005, 10) 는이와같은지오구에대해마리우지안드라지 (Mário dε Andrade) 의마꾸나이매Macunaíma) 를잇는브라질의전형적인말란드루 (malandro), 즉트릭스터적영웅이라고주장하지만 16) 트릭스터적면모는지 l 딩 오구보다는오히려빠라과쑤와모에마혹은이따빠리까에게서더욱잘드러난다. 대개혼종적혹은탈경계적양상을드러내는트릭스터적특징을고려할때, 이들이시공간적틀을넘어현대어와브라질전역의다OJ= 한향토어를구사하고있다는사실에서부터이미그트릭스터적성격은부각되어있다고할수있다. 하지만이에더해, 빠라과쑤와모에마의등장때마다반복적으로클로즈업되는까랑볼라-( carambola) 17) 역시간과해버리기에는지나치게상징적인트릭스터적함의를지닌과일이다. 까랑볼라는인도가원산지로, 1817 년에가서야브라질로유입되었다. 실제로두라웅의서사시에는등장하지않는새롭게삽입된과일이며, 포르투갈어로 속이다 라는의미의 'carambolar' 라는동사는 속이는자, 트력을쓰는자, 혹은 기쁨을주는자라는뭇을지닌트릭스터의성격과도맞닿아있다. 특히, 구대륙과신대륙의상반된가치사이에서 엘도라도의속임수 를사용해양자택일이아닌 16) 마리우지안드라지의소설 r 마꾸나이마 J(Macμηaíma) 에나타난트릭스터적영웅 의양상에대해서는임소리 -(2010) 를참조하기바란다. 17) 열대과일의하나로밝은연두색에서노렇게익을수록단맛이강해지며, 그단면이별모양을띠고있어 스타프루트 (star fruit) 라고도불린다.

30 걷밍매맨(요혀긍ρ드-己묵)%노람 펴}밍 꺼 -뾰아오는배안에서두사람의이야기를직접책으로쓰기시작한다. 그리고두 - }밍공존의길을찾아내는매개자빠라과쑤는기존질서와새로운가치사이에위치하는경계적존재인트릭스터의특징을고스란히제화한인물이라할수있다이와비교할때, 다음에제시된이따빠리까와의대화장면에서도드러나듯이사실영화속지오구는트릭스터적인물이라기보다는어설픈도덕적혹은계몽적우월감을지닌교화적인물에더가깝다. 뚜삐낭바부족의발전을위해해안에정박하는유럽인들의배에음식을만들어판매하자는지오구의제안에, 이따빠리까는그렇게되면인디오들은무엇을먹고사느냐고불평한다. 그러자지오구는채집과사냥을더많이하면된다고말하고, 이따빠리까는일이많아져싫다고대답하며무엇을위해그렇게해야하느냐고묻는다. 그물음에지오구는돈을모아부자가되면일을하지않아도된다고하고, 그의대답에이따빠리까는그럼부자가하는일은무엇이냐고되묻는다. 이에지오구가아무것도안하고그물침대에누워가만히있기만해도된다고대답하자, 이따빠리까는 그물침대에누워지낸지는오래됐는데 라고응수하며그의제안을거절한다. 이처럼지오구의어수룩한교화적태도와그반대편에위치한원주민인디오들의우월적간교함이나영민함사이에서대등하게병치되어얽혀나가는영화의서사는원작에서의가장된다성성을전도 ( 顯 f페 발전시키며대위법적변주를전개해나간다. 이를통해구대륙과신대륙, 문명과야만, 더나아가남성성과여성성의대립관계를전복시키며평형추를이루게함으로써인간형상에대한이해와풍자를위해한층더다의적인의미망을형성해낸다. 바흐젠에 (4ω 따르면, 이와같이진정한다성성의표출은작가와작중인물의언어사이의대화적관계를가능하게하며혼종적인결합을이루게한다. 실제로, 영화는평범한결말의종결형식을거부하고작중인물에의해결말을여러번반복함으로써작가와작중인물의언어사이의경계허물기를시도하고있다. 유럽체류중에지오구에게글을배운빠라과쑤는브라질로돌

31 사람의키스신으로 브라질의발명 의귀결과함께이책을탈고하려는순간, 끝 이라는의미의 Fim 의철자를잘못써세차례나작품의결말을썼다지웠다를반복하고, 이에따라영화의종결역시수차례에걸쳐반복된후에 두사람의이야기는이제겨우시작될뿐이다 라는화자의내레이션으로끝이아닌새로운시작으로마무리된다. 즉, 관객에게새로운해석과상상이가능한미완결된결말을제시하며개방된텍스트로끝을맺고있는것이다. v. 결론이상에서살펴본것처럼, 시간적, 장르적, 매체적간극을뛰어넘어과거를소환하고상상해내는 브라질의발명 은서사시가다양하고이질적인언어 -沈達갓헬멧폐썰QNωi쐐그 그l 딩 들을사용하는현대사회의삶의모습에대한사실적인반영으로서, 하나의총체적인그림으로확장될수있는가능성을지니고있음을증명하고있다. 물론 브라질의발명 은두라웅의서사시와는매우다르다. 원작에서다루고있는거대담론의측면이아니라미시담론의영역으로들어가, 유쾌한유머와신랄한풍자에바탕을둔어조로훨씬더광범위하게변화하며보는사람의시선에따라다양하게해석이되는다의적의미망을구축하고있다. 하지만음악에서의변주가원형 ( 原形 ) 과는아무관련도없는것같은상태에있을지라도그관련성이어떤형태로든잠복하여있듯이, 그변화는서사시라는장르와의연속성안에서원작과대등하게교류하며진지함과가벼움의경계에서서사시의전통적권위의전복을꾀한다아하이스감독은지오구와빠라과쑤라는두주인공을부각시키기위해허구적인물을새롭게등장시킴으로써두라웅의서사시에부족한개연성을보완하고있으며, 현대어와향토어를사용하여작중인물들에게생동감을부여함으로써현재성을획득하고있다또한하이퍼텍스트의형태로영화의서사와관련된역사적사료들이담긴풍자적다큐멘터리를삽입함으로써, 작품의내용을더욱풍부하게해주는효과를거두고있다. 이를위해 3d 배경에

32 %-후미}매매뾰kr m} (긍 드르초약α> }>ρ-모따펴따깨냐n실제사진과다양한그림을오려붙인듯한콜라주, 다큐멘터리영화, 애니메이션, 버라이어티쇼, 희곡, 플래시동영상, 다양한역사가틀의실제인터뷰, 까미냐가동마누엘 1 세에게보내는서한문과수도사비센찌두사우바도르 (Vicente do Salvador) 가저술한브라질최초의역사서에이르기까지그형식에구애받지않고다OJ한장르의신선한소재들을적절히변용하여작품속에녹여내고있다. 이는포스트모더니즘예술의혼성모방적양상과도맞닿아있는특성이자, 예술과대중문화와의경계를넘니들며다OJ한장르가공존하는서사시의혼종성과열린텍스트로서의가능성을드러내주는것이기도하다. 요컨대 r브 라질의발명 의서사는두라웅의서사시를현대의풍자와절묘하게조합하여문학적경계너머로확장시킴으로써, 내용적으로더욱풍요롭고형식적으로변화무상한양식을담지하고있다. 하지만이이질적인풍자역시그대상의진가를인정하는이의패러디이자, 기존담론을보완하여새로운관점에서의접근가능성을보여주는패러디로, 오늘날과같은대중멀티미디어매체시대에서사시가대중들에게다가갈수있는새로운형식을제시해주고있다는점에서문학적서사가지닌본원적인가치에대한통찰로볼수있는것이다. 참고문헌 임소리-(2010), rr마꾸나이마j(macμnaímα) 에나타난신화적사유와전복적기 저L, 세계문학비교연구, 제 33 집, pp 린다허치언 (1 995), r패러디이론j, 김상구 / 윤여복옮김, 문예출판사. 미하일바흐씬 (1 988), r 장편소설과민중언어.Il 전승희 / 서경희 / 박유미옮김, 창 작과비평사. 장루이아케트 (201 이 r 유럽문학을읽다 : 미술 음악 영화와의접점을찾아 서 J, 정장진옮김, 고려대학교출판부. 질틀뢰즈 (2004), r 차이와반복.!h 김상환옮김,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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