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 그림 1> 몽골국내발해유적지위치 Ⅱ. 발해유적과유물 1_ 친톨고이성터유물 친톨고이성터는울란바타르시에서서쪽으로 200km 떨어진 볼강 아이막 ( 한국의행정단위 道 에해당 ) 의 다싱칠렝 솜 ( 한국의행정단의 邑 에해당 ) 지역, 좌표는북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22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 그림 1> 몽골국내발해유적지위치 Ⅱ. 발해유적과유물 1_ 친톨고이성터유물 친톨고이성터는울란바타르시에서서쪽으로 200km 떨어진 볼강 아이막 ( 한국의행정단위 道 에해당 ) 의 다싱칠렝 솜 ( 한국의행정단의 邑 에해당 ) 지역, 좌표는북"

Transcription

1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321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A. 오치르몽골국제유목문명연구소 L. 에르덴볼드몽골사회과학대학 Ⅰ. 유적소개 몽골국 볼강아이막 과 투브아이막 (Bulgan and Tuv aimag) 지역에서거란국 (10~12 세기 ) 군대가주둔했던일부성터에대한발굴조사가 2004~2008 년에실시되었다. 이조사를통해 톨 (Tuul) 강중류지역의 10~11 세기에해당되는일부성터에서발해식고고유적과유물이발견되었다. 현러시아연방극동지역및연해주, 중국동북지방에거주했던발해인의고고유적과유물이멀리서쪽에자리잡고있는몽골에서발견된것은학술적으로도실용적으로도흥미를끌고있다. 이글에서는몽골국중부지역인항가이산맥동부에서발견된발해인과관련있는이들유적과유물의발견장소, 형태와유형에대하여간단하게살펴보고자한다. 투고일 : 2010 년 4 월 9 일, 심사일 : 2010 년 5 월 11 일, 게재확정일 :

2 322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 그림 1> 몽골국내발해유적지위치 Ⅱ. 발해유적과유물 1_ 친톨고이성터유물 친톨고이성터는울란바타르시에서서쪽으로 200km 떨어진 볼강 아이막 ( 한국의행정단위 道 에해당 ) 의 다싱칠렝 솜 ( 한국의행정단의 邑 에해당 ) 지역, 좌표는북위 , 동경 이며해발고도는 977m에위치한다. 친톨고이성터는흙을다지는판축공법으로축조된네모구조의성곽이있는토성이다. 이토성은북쪽에서남쪽으로 260 로향하는배치이다. 성의북벽과남벽은각각 680m, 서벽과동벽은각각 1,260m 이다. 이토성안쪽에있었던많은건물흔적을지금도알수있다. 또한이토성바깥에도어떤구조물들이있었던것으로보인다 ( 그림 2). 몽골 러시아공동조사단은 2006~2008 년에친톨고이성터내두군데에대한소규모발굴조사를실시하였다. 1) 발굴조사과정에서위구르와거란식유물이외에발해식유물들도발견되었다.

3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친톨고이발가스상부구조 2. 건물잔해가있는성터의礎石들 3. 성외곽의건물 < 그림 2> 친톨고이성터평면도 1) 본조사단에는몽골측에서오치르 (A. Ochir) 교수, 에르덴볼드 (L. Erdenebold) 박사, 앙흐바야르 (B. Ankhbayar) 석사, 러시아측에서러시아과학아카데미극동역사고고민속학연구소의크라딘 (N. N. Kradin) 교수, 이블리예프 (A. L. Ivliyev) 박사, 니키틴 (Yu. A. Nikitin) 박사, 또한러시아과학아카데미시베리아지부몽골티베트불교학연구소다닐로프 (S. V. Danilov) 박사가참여하였다.

4 324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1) 토기의손잡이 친톨고이성터에서실시한발굴조사과정에서이른바발해형태의수평식손잡이와그러한손잡이조각들이발견되었다 ( 그림 3, 첨부사진 1). 이러한종류의토기손잡이는러시아극동지역의발해시대성터에서발견되는유물이다. 위구르및거란시대의이러한수평식손잡이가달린토기는몽골땅에서이전에는발견되지않았다. 그들중에서손잡이한점만간략히소개하면다음과같다. 이손잡이는길이 82mm, 너비 34mm 이다. 이토기는물방울문양이그려진것으로, 손잡이아래에너비 2mm의수직선이그려져있다. 이선을그린다음에도장을찍고손잡이를만든것으로보인다. 토기안쪽벽에도문양이그려져있다. 손잡이양쪽은토기에붙어진부분이약간넓어졌다. 이손잡이는직경이약 0.4mm 의석영부스러기가섞인진흙반죽으로만들었다. 토기벽두께는손잡이와연결되는부분이 4~4.2mm 이다. < 그림 3> 친톨고이에서발견된토기손잡이파편

5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325 2) 장기알 ( 놀이말 ) 토기파편들은둥근모양으로다듬어만든장기알 ( 놀이말 ) 이거의모든토층에서발견되었다. 이러한말을만들때주로거란시대물방울문양이그려진토기파편을사용했으며, 또한아무문양도없는토기파편을사용한경우도있다. 일부말들은너무오래사용되어서많이마모된상태이다. 발견된말의일부는한가운데에뚫은구멍이있고, 어떤말은그러한구멍이없다. 이들말은직경이평균 2.6~7cm 이다 ( 그림 4, 첨부사진 2) 년도발굴조사과정에서는흰색의얇은법랑칠을한도자기파편으로만들어진장기알 ( 놀이말 ) 도발견되었다. 상기말과동일한점토로만든장기알 ( 놀이말 ) 들은몽골땅에있는하르보흐 (Kharbukh), 헤르멩덴지 (Khermen denj), 울란헤렘 (Ulaan kherem) 등요나라 ( 거란 ) 군대가주둔했던성터에서발견된다. 2) < 그림 4> 친톨고이에서출토된점토로만든장기알 ( 놀이말 ) 2) A. 오치르, N. N. 크라딘, A. L. 이블리예프, S. V. 다닐로프, L. 에르덴볼드, Yu. 니키틴, A. 엥흐투르, B. 앙흐바야르, G. 바트볼드, 2008, 친톨고이 몽골 러시아공동학술조사보고서 (2004~2007), Ulaanbaatar, 61~63, 80~82, 133~135, 266 쪽.

6 326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한국과러시아고고학자들의연구를보면, 러시아연방극동지역과동북아시아발해인의성터에서상술한말과동일한말들이흔히발견된다. 3) 대부분의연구자들은이러한말들을물레돌림판으로보고있다. 필자들도거란시대성터에서발견되는이러한유물들을장기알 ( 놀이말 ) 로보고있다. 우리가실시한발굴조사에서발견된이러한종류의유물들가운데거의반정도에구멍이없다는점은그것들을물레돌림판으로볼수없게만들기때문이다. 또한그들크기 (2.6~7.0cm) 는대부분의경우물레돌림판보다작다. 이러한장기알 ( 놀이말 ) 의말들은처음에는발해에서발생했고후에는거란과여진에전래되었을것으로보인다. 3) 발해식문양이그려진토기파편 친톨고이성터유적에서실시된발굴조사에서발견된토기파편중에발해인의토기형태와문양을연상케하는유물들이있다. 예를들면, 물결무늬가그 < 그림 5> 친톨고이성터에서발견된문양이그려진토기편 3) 2007 러시아연해주크라스키노발해성발굴보고서, 동북아역사재단, 2007, 157 쪽.

7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 그림 6> 문양이그려진토기편 (1. 친톨고이성터에서출토된토기편, 2. 크라스키노성터에서출토된토기편 4) ) 려진구연부가밖으로크게벌어져있고, 대야처럼생긴용기가발견되었는데, 그것은러시아연해주지역발해성터에서발견되는유물과동일하다 ( 그림 5, 첨부사진 4). 또한경부및어깨에물결무늬가그려진토기편도발견되었다. ( 그림 6). 경부와어깨부분에손으로붙인토기구연부편이발견된것은발해인의토기제작기술과동일하다 ( 첨부사진 3). 4) 혼합형태와문양이그려진토기편 발굴조사과정에서발해식수평손잡이가달린것이지만, 거란시대것으로일컬어지는이른바물방울문양이그려진토기편이출토되었다. 일부토기의형태와문양이다양한동시에같은토기에그려진문양이다양하다는것이주목을끈다 ( 그림 7). 또한거란식문양이그려진토기어깨에발해식수평손잡이가달린경우도있다 ( 그림 8). 친톨고이성터에서발견된일부건물의온돌시설과연기 ( 온기 ) 가순환하도록파놓은여러개의연도구조는어떤면에서는동아시아의발해와여진성터에서발견되는난방시설과유사하다 ( 그림 9). 또한친톨고이성터에서발견된격자문이그려진토기편들이러시아극동 4) 2007 러시아연해주크라스키노발해성발굴보고서, 동북아역사재단, 2007.

8 328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 그림 7> 혼합형문양이그려진토기편 < 그림 8> 거란식문양이그려진토기배에붙여진수평식손잡이 난방용연도유구 III b 난방용연도유구 III a 지구 II, III 제 4 층 벽돌돌기와 뼈뒤집힌기와 연도유구비교적높은곳 < 그림 9> 친톨고이성터에서발견된난방용연로 연도유구

9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 그림 10> 격자문이그려진토기편 (1. 친톨고이성터, 2. 크라스키노성터 5) ) 지역에서도발견된바있다 ( 그림 10). 친톨고이성터에서는단지거란과발해관련유물뿐만아니라위구르와거란시기의문양을같은토기에함께그린특이한유물도새로이발견되었다. 이러한자료를통해서 10~11 세기에몽골땅에거란, 위구르, 발해의문화요소들이서로융합되어공통적인문화형태를이루어갔던흥미로운과정을볼수있다. 2_ 차강덴징성터 이토성은 볼강아이막 의 바양노오르솜 내 톨 강서남안언덕에있다. 좌표는북위 , 동경 이고, 해발 978m 에위치한다. 차강덴징 성터는네모꼴이다. 흙을다지는판축공법으로이성을축조하였다. 이성의구조특징중하나는대형외성안쪽에내성이있다는점이다 ( 그림 11). 대형외성의서벽과동벽은각각 200m, 북벽과남벽은각각 165m 길이이다. 이성의평균높이는 0.6~1.2m, 기단은 9~10m, 상단은 3m 너비이다. 성곽남쪽의가운데부분에는문이있으며, 문의간격은약 33m이다. 이문은안 5) 2007 러시아연해주크라스키노발해성발굴보고서, 동북아역사재단, 2007, 157 쪽.

10 330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 그림 11> 차강덴징성터평면도 쪽으로 30m 들어간두치성이있다. 안쪽으로낸이치성의두끄트머리를토성으로가까이하였으며, 약 7m 간격을두고입구를내었다. 안쪽으로낸치성내에는약 5m 간격으로역시가로지르는토성이있다. 그높이는외성과거의동일하다. 이내성중간부분에바깥으로낸치성주변에양쪽을높인웅장한문이있었던듯하다. 이문이있었던부분은다른곳보다상당히높아보인다. 이치성양쪽의문짝자리였을법한곳에는네모지게손질한하얀화강암두개가있다. 외성서벽안쪽 8m 거리에내성인토성을구축하여, 남쪽의내성과연결하였다. 이성곽은기본성곽보다야트막하고또한약간좁았던것같다. 차강덴징성터의중앙부에는흙구조물 3기가있다. 이남측과가운데구조물은똑같이길이 30m, 너비 10m, 높이 0.6m 로네모꼴이다. 북쪽구조물은약간작다. 그길이는 12m, 너비 10m이며, 높이는다른두구조물보다는약간높다. 이세구조물은흙으로조성하였으며윗부분은평평하다. 그사이를목덮개처럼좁고도긴토대가잇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이토대역시내성으

11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331 로서방형토성이었던것같다. 대형외성의동측에는어떤흙구조물이있었던흔적인토대가있다. 실제어떤형태였으며, 구조물이있었는지지금으로서는알수없게되었다. 대형외성북쪽가운데가약간벌어져있는데, 입구흔적인지아니면쓸리면서생긴공간인지는불분명하다. 차강덴징성터근처에서는건축자재, 갖가지토기파편을전혀발견하지못하였다. 본성벽안의구조물들을서로긴토대로연결한형태와쌍성벽구조는발해성구조를연상케한다. 3_ 엠겐팅헤렘 이성터는 볼강아이막 부렉항가이솜 하르보흐 강기슭에위치한다. 이성은처음 Kh. 페를레가발견하였으며그는평면도를제작하였다. 6) 이성곽은북위 , 동경 지점, 해발 973m 에위치한다 ( 그림 12). 성곽은대체로네모난구조이다. 성곽의유구는현재약 1.2~0.9m 높이이다. 성의북쪽과남쪽두곳이 3 3.5m 로트여있는데, 문이었던것같다. 성곽의동벽과서벽은각각 390m, 북벽과남벽은각각 370m 이다. 성벽너비는기단이약 10m이다. 몽골 러시아공동조사단은 2009 년도에엠겐팅헤렘에대한소규모시험발굴조사를실시하였다. 7) 본조사는이성터의문화층과거주자, 해당연대등을밝히는것을목표로하였다. 성터서북벽바깥쪽에있는뚜렷하지않은도랑으로부터동쪽을향하여성벽을넘도록너비 2m, 길이 25m의트렌치를파서발굴을실시하였다. 트렌치 6) Х. Пэрлээ, 1961, Монгол ард улсын эрт, дундад үеийн хот суурины тов чоон(kh. Perlee, 몽골인민공화국의고대및중세성진의略史 ), Ulaanbaatar, 61 쪽. 7) 본조사단에는몽골측에서오치르 (A. Ochir) 교수, 에르덴볼드 (L. Erdenebold) 박사, 러시아측에서러시아과학아카데미극동역사고고민속학연구소의이블리예프 (A. L. Ivliyev) 교수, 크라딘 (N. N. Kradin) 교수, 케메레와 (Kemerova) 대학교와슈틴 (S. A. Vasyutin) 교수가참여하였다.

12 332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 그림 12> 엠겐팅헤렘평면도 의성벽밖길이는 7m, 성안길이는 18m 로하였다. 트렌치의오른쪽부분인 1 25m를 A, 왼쪽부분인 1 25m 를 B로각각부르기로하였다. 발굴층깊이는평균 10~15cm 로하였다. 성안에는어떠한건물흔적이발견되지않았다. 이성터문화층깊이는최소 50~60cm, 최대 1.5m 였다. 실험발굴과정에서저장고 5곳이확인되었으며, 이들저장고에곡물과음식물을저장하였으며, 후에쓰레기를넣은것으로보인다. 그가운데일부에서는곡물의흔적이발견되었다. 성벽을잘라본단면도에서보면이성을축조할때먼저지표에서높이 60~70cm 의진흙을다진후에그위에는두줄의벽을평행을이루어돌로쌓고, 두줄의돌벽사이에는황토와흙을잘다지는공법으로성을만든것으로보인다. 두줄의돌벽너비는각각 60cm 로서로 200cm 간격을두고있다. 바꾸어말하면, 성벽너비는기단이약 3.2m 정도이다. 성돌벽높이는약 0.9~1m 이며, 성곽의유구는현재약 2.2m 높이이다. 돌벽밑에있는기단을만들때 9~10 개의층으로흙을다져서만든것으로보인다.

13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333 < 그림 13> 엠겐팅헤렘성벽단면도 발굴과정에서발견된토기편을보면, 색깔은남색이고배부분이주로튀어나온것으로구연부가밖으로벌어져있으며, 어깨와목, 그리고배에물방울문양이그려져있다. 출토토기들은액체와음식물을담는것으로모두다거란시대에해당된다. 또한세발 [ 三足 ] 솥조각들이발견되었는데, 목과어깨둘레에평행선의띠가있고, 그사이에는물결문양이그려져있다. 그외에물결문양이그려져있는것으로문양각도가예각으로되어있는토기구연부도발견되었다. 토기밑바닥조각들이발견되었는데, 모두다둥글고평평하며, 물레를사용하여만들어진것으로보인다. 그들의직경은 11~18cm 이다. 격자문이묘사된토기편 1점이발견되었으며, 그크기는 cm 이다. 토기표면에는격자문이새겨져있는가하면, 내면에는아무문양도없고매끈하다. 금번발굴에서반원형이면서서로막는듯이묘사된위구르식으로보이는문양이그려진, 크기 cm 의토기편 2점이발견되었다. 이것은위구르의토기제작기술이거란시대에도전해져일정기간동안사용되었다는것을보여주는근거일것이다. 또한몽골내거란시대성터에서발견되는장기알 ( 놀이말 ) 의말들이엠겐팅헤렘에서도출토되었다. 이것들은토기파편들을둥근모양으로다듬어만든것으로한가운데구멍이있는것과구멍이없는것의두종류가있다. 직경은 5~7cm 이다. 장기알 ( 놀이말 ) 일부에는거란시대물방울문양이묘사되어있다 ( 그림 14). 엠겐팅헤렘은축조법과구조에서이전에몽골땅에서발견된거란시대다른성과는다르고특이하다.

14 334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 그림 14> 엠겐팅헤렘출토장기알 ( 놀이말 ) 두줄로쌓은돌벽사이에흙을다지는판축공법으로축조된성터는러시아연방연해주, 극동, 중국동북지역에서확인되었으며, 그러한성터는발해유적이라는사실이이미학자들에의해밝혀졌다. 8) 발굴조사결과엠겐팅헤렘은발해식도시건설방법을이용하여축조되었다는사실이밝혀졌다. 이성터의또다른하나의특징은성안쪽에어떠한건물흔적도확인되지않고, 문화층이얕다는점이다. 이것은이성안에사람들이장기간거주하지않았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이성에는게르 ( 몽골전통가옥 ) 나텐트를쳐서소수의사람이살았을것으로보인다. 엠겐팅헤렘은거란 ( 요나라 ) 말기에축조되었을가능성이있으며, 이성은발해식건축방법을어느정도아는사람들이축조했을것이라고말할수있겠다. 이러한형태와구조의성터는몽골국에서이전에는발견되지않았다. 8) Н. Г. Артемьева, 1998, Демостроительство чжурчженейприморья (Xll~ Xlll BB.), Владивосток, Дальпресс [ 연해주지역여진족주거건축 (12~13 세기 ), Vladivostok, Dal press], 84~94 쪽.

15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335 < 그림 15> 엠겐팅헤렘예비조사발굴에서출토된토기다리조각 Ⅲ. 맺음말 고대에동해와발해만서안, 동아시아에거주했던발해인의고고유적지와유물이몽골땅에서발견되는것은우리뿐만아니라많은학자의흥미를끌고있다. 그렇다면여기에서 무슨이유로발해고고및건축유적이몽골땅에전래했을까 라는의문이당연히생긴다. 이것은사실요나라군사 정치적활동과관련이있는것으로보인다. 10~12 세기초에요나라는현몽골국토를자신의영향권하에두기위하여그곳에군대를주둔시켰다. 거란병사들과함께당시에거란지배를받았던발해와여진족들이몽골땅에들어와서살았다. 이사실에대하여 遼史 에다음과같이서술하고있다.

16 336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鎭州, 建安軍, 節度. 本古可敦城. 統和二十二年皇太妃秦置. 選諸部 族二萬餘騎充屯軍, 專捍禦室韋, 羽厥等國. 凡有征討, 不得抽移. 渤 海, 女直. 漢人配流之家七百餘戶, 分居鎭, 防, 維三州. 9) 위기록에서언급된진주는현재의친톨고이이다. 그러나나머지두성이어디에있었는지는아직밝혀지지않고있다. 이와같이요나라지배층은 10세기말부터 12세기초까지오늘날몽골국토에여러차례에걸쳐성채들을축조하여자신의군대를주둔시킬때다수의발해, 여진, 한족家戶를몽골땅에이주시켰다. 그들가운데또한위구르인들도있었던것으로보인다. 거란군대를따라몽골땅에주둔하고있었던이민족가호들은식량으로쓸곡물과야채를재배하거나, 무기를제작하거나, 성을축조하기도하였다. 이런식으로몽골땅에와서거주했던발해인은자신의전통적인방법으로토기를제작하거나성을축조했기때문에발해문화의특징을갖는고고유적과유물이톨강유역에남은것으로보인다. 몽골땅에살았던발해인은군인보다는대부분이수공예업자나농민이었다는점이특징적이다. 뿐만아니라그들이생산했던물품, 그리고수공예품과농법이당시현지몽골인에게영향을주어, 몽골인들도그들의문화를어느정도받아들였던것으로볼여지가있다. 몽골땅에서발견된발해유적과유물은몽골인과동아시아의거주민, 그중에서한국인의조상들과의경제및문화교류를예상했던시기보다몇세기나앞당길수있게해준다. 한편으로는고비사막이북에서최초로발견된발해유적과유물은발해고고유적및유물분포의서쪽경계를항가이 (Khangai) 산맥까지넓혀주는것으로서새로운학술성과이기도하다. 몽골땅에서발견된상기유적과유물은고대몽골인과한국인들의교류를고고학적측면에서추적해볼새로운방도가있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톨강유역에서확인된 20여곳의거란시대성터가운데다만세곳에대한 9) 脫脫撰, 1993, 遼史 第二冊, 中華書局, 450~451 쪽.

17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337 소규모발굴조사를실시해볼때그중두곳에서발해식유물이발견되었다는사실에대해앞에서서술하였다. 톨강유역이외에헤를렝강유역의몇곳에서도거란성채유적이확인되었지만아직도그들유적에대한고고학적인발굴조사가실시되지못한상태이다. 앞으로몽골땅에있는거란시대성터에대해추가적으로지속적이고깊이있는발굴조사를실시하면발해와여진문화자취가더많이발견되어고대몽골인과동아시아거주민의교류가더욱분명해질가능성이높다는것을우리들이실시한일차적조사를통해서알수있었다. 오늘날한국민족의선조인발해인과몽골인의고대문화 경제교류를밝히는것은두민족간의상호이해와교류협력을발전시키는데한가지중요한기초를마련해줄것으로기대한다. 번역 : T. 체렝도르지 ( 몽골과학아카데미역사연구소 )

18 338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 첨부사진 > 1 0 4cm 0 5cm 2 < 사진 1> 수평식토기손잡이파편 (1. 친톨고이성터, 2. 연해주크라스키노성터 )

19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cm 0 2cm 1 2 < 사진 2> 점토로만든장기알 ( 놀이말 ) (1. 친톨고이성터, 2. 연해주크라스키노성터 ) 0 3cm < 사진 3> 친톨고이성터에서발견된주둥이가달린토기편

20 340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0 5cm < 사진 4> 친톨고이성터에서발견된문양이그려진토기편 < 사진 5> 친톨고이성터항공사진 < 사진 6> 차강덴징성터항공사진

21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341 < 사진 7> 엠겐팅헤렘성터항공사진

22 342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참고문헌 Артемьева, Н. Г., 1998, Домостроительство чжурчженейприморья(xll Xlll BB.), Владивосток., Дальпресс[ 연해주지역여진족주거건축 (12~13 세기 ), Vladivostok, Dal press]. Kradin, N. N., Ivliev, A. L., Ochir, A., Danilov, S. V., Erdenebold, L., 2008, Bohai population in Mongolian exile, Cultural exchang in East sea and the Primorye region of Russia The 1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of North East Asian Cultures, Busan. Очир, А., Энхтөр, А., Эрдэнэболд, Л., 2005, Хар бух балгас ба Туул голын сав дахь хятаны хот, суурингууд, УБ. ( 오치르, A., 에르덴볼드, L., 엥흐투르, A., 하르보흐성터와톨강유역거란시대성터 ), Ulaanbaatar. Очир, А., Крадин, Н. Н. ба бусад, 2008, Чин толгой балгасны судалгаа, УБ. ( 오치르, A., 크라딘, N. N. 등저, 친톨고이성터조사 ), Ulaanbaatar. Отчет об Археологических Исслеованиях на Краскинскм городище Примор ского края России в 2007 г., Сеул, 2007( 2007 러시아연해주크라스키노발해성발굴보고서, 2007). Пэрлээ, Х., 1961, Монгол ард улсын эрт, дундад үеийн хот суурины товчо он, УБ. (Perlee, Kh., 몽골인민공화국의고대및중세성진의略史, Ulaanbaatar). 오치르, A., 다닐로프, S. V., 에르덴볼드, L., 몽골의거란시대성진연구, 시대의프리즘을통해본러시아와몽골, 국제학술대회발표집, Ulan Ude. 오치르, A., 에르덴볼드, L. 등편, 2008, 친톨고이 몽골 러시아공동학술조사프로젝트몽골측보고서 (2004~2007), Ulaanbaatar.( 몽골국립중앙박물관도서관보관 ) 오치르, A., 에르덴볼드, L., 엥흐투르, A., 2005, 몽골국내거란시대성진및시설, 중세동북아시아인물및물품과기술다이너미즘, 국제학술대회발표집, Vladivostok. 크라딘, N. N., 이블리예프, A. L., 오치르, A., 에르덴볼드, L., 2005, 2004 년친톨고이성터의개략적인연구성과, Sociogenesis in North Asia 제1부, Irkutsk. 脫脫撰, 1993, 遼史 第二冊, 中華書局.

23 몽골국내발해고고유적 343 [ABSTRACT] Archaeological Sites of Balhae in Mongolia A. Ochir L. Erdenebold Since 2004 Mongolian Russian joint expedition have been carried out archaeological excavation of the some Qidan( 契丹 ) settlements, fortresses in the area of Bulgan and Tuv aimag in Mongolia. During the expedition in Tuul river valley from ruins of the century settlement sites were found some archaeological finds associated with Balhae( 渤海 ) culture. Practically and scientifically very interesting that found Balhae period archaeological discovery on the territory of Mongolia. As we know Balhae settled in present day Russia s Far East, Primorskii territory and eastern China. In this article we concluded materials, artifacts from Chin tolgoi, Tsagaan denjiin balgas and Emgentiin herem, which are commonly associated with Balhae culture. We have a question: When and why in the territory of Mongolia settled Balhae people. This is due to military policy of Qidan. From 10th to the 12th century into the territory of present day Mongolia housed many Qidan soldiers, established their own military district and formed own policy. In History of the Liao dynasty( 遼 ) mention, that on the territory of Mongolia however Qidan settled Balhae and Zurchid people. In Tuul river valley until nowadays preserved cultural monuments with a special Balhae ornament and decoration. Balhae people, who migrated

24 344 동북아역사논총 31 호 to the territoryof Qidan and build houses, palaces, produced pottery and etc., on their own technology. Most Balhae people were craftsmen, blacksmiths and of course peasants. And their knowledge of agriculture and craft is bearing on the Mongols. Cultural relation between Balhae or Korean and Mongolian people have not been clarified. Balhae archaeological finds from the territory of Mongolia confirmed that Mongolia had a significantly long economic and cultural relation with Korea. On the other hand, the eastern boundary of culture Balhae becomes Gobi and the Khangai mountains, thus limit the spread of culture Balhae much wider. These sites confirm that the archaeological side, you can update the date of the foreign relations of the ancient Mongolia and Korea. keywords Qidan, Balhae, Zurchid, Chin tolgoi, Tsagaan denjiin balgas, Emgentiin herem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_ _ Reading and Research in Archaeology. _ Reading and Research in Korean Historical Texts,,,,,. _Reading and Research in Historical Materials from Ko 4. _ Culture of Korea: In the Present and the Past,.. _ Korean History and the Method of Psychoanalysis.,,. _ Politics and Ideas in Modern days Korea.,. _ Contemporary Korean History and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越 境 하는 화폐, 분열되는 제국 - 滿 洲 國 幣 의 조선 유입 실태를 중심으로 181 越 境 하는 화폐, 분열되는 제국 - 滿 洲 國 幣 의 조선 유입 실태를 중심으로 - 조명근 고려대학교 BK21+ 한국사학 미래인재 양성사업단 연구교수 Ⅰ. 머리말 근대 국민국가는 대내적으로는 특정하게 구획된 영토에 대한 배타적 지배와 대외적 자주성을 본질로 하는데, 그

More information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2호: 29-40, 2009년 12월 Yonsei J Med Hist 12(2): 29-40, 2009 특집논문 3 한국사회의 낙태에 대한 인식변화 이 현 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1. 들어가며 1998년 내가 나이 마흔에 예기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내 주변 사람들은 모두 들 너무나도 쉽게 나에게 임신중절을 권하였다.

More information

발간사 반구대 암각화는 고래잡이 배와 어부, 사냥하는 광경, 다양한 수륙동물 등 약 300여점의 그림이 바위면에 새겨져 있는 세계적 암각화입니다. 오랜 기간 새겨진 그림들 가운데 고래를 잡는 배와 어부모습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그 중요성과 가치가 큽

발간사 반구대 암각화는 고래잡이 배와 어부, 사냥하는 광경, 다양한 수륙동물 등 약 300여점의 그림이 바위면에 새겨져 있는 세계적 암각화입니다. 오랜 기간 새겨진 그림들 가운데 고래를 잡는 배와 어부모습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그 중요성과 가치가 큽 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 발굴조사보고서 BANGUDAE PETROGLYPH IN DAEGOK-RI, ULJOO EXCAVATION 발간사 반구대 암각화는 고래잡이 배와 어부, 사냥하는 광경, 다양한 수륙동물 등 약 300여점의 그림이 바위면에 새겨져 있는 세계적 암각화입니다. 오랜 기간 새겨진 그림들 가운데 고래를 잡는 배와 어부모습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More information

Study on Wood art in Tongyoung Sudo Mamoru' PARK Hyun kuk*2 Tongyoung is the most famous of the Korean traditional woodenware, furniture, small dining tables, woodenware technology, and lacquer ware inlaid

More information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朝中關係의 관점에서 본 仁祖反正의 역사적 의미 83)한 Ⅰ. Ⅱ. Ⅲ. Ⅳ. Ⅴ. Ⅵ. 명 기* 머리말 仁祖反正 발생에 드리운 明의 그림자 扈聖功臣 후예 들의 정권 장악으로서의 仁祖反正 仁祖反正에 대한 明의 이중적 인식과 대응 仁祖反正 승인을 통해 明이 얻은 것 맺음말 인조반정은 明淸交替가 진행되고 있던 동아시아 정세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다.

More information

歯kjmh2004v13n1.PDF

歯kjmh2004v13n1.PDF 13 1 ( 24 ) 2004 6 Korean J Med Hist 13 1 19 Jun 2004 ISSN 1225 505X 1) * * 1 ( ) 2) 3) 4) * 1) ( ) 3 2) 7 1 3) 2 1 13 1 ( 24 ) 2004 6 5) ( ) ( ) 2 1 ( ) 2 3 2 4) ( ) 6 7 5) - 2003 23 144-166 2 2 1) 6)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Formation of Myuncheoneupchi and Myuncheon s Local Gentry during the Choson Dynasty Abstract Myuncheon,

More information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김관원 /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Ⅰ. 머리말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 현안으로 불거지기 시작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공개 증언한 김학순 할머니 등이 일본에서 희생자 보상청구 소송을 제 기한 1991년부터다. 이때 일본 정부는 일본군이 위안부

More information

03¹ü¼±±Ô

03¹ü¼±±Ô Relevancy between Aliases of Eight Provinces and Topographical Features during the Chosun Dynasty Seon-Gyu Beom* Abstract : In Korea, aside from their official administrative names, aliases of each province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2016 년몽골통계연보 MONGOLIAN STATISTICAL YEARBOOK 축산농가동향및가축방역 KOPIA 몽골센터연수생김진용 자료출처 : NATIONAL STATISTICS OFFICE OF MONGOLIA - 1 -

2016 년몽골통계연보 MONGOLIAN STATISTICAL YEARBOOK 축산농가동향및가축방역 KOPIA 몽골센터연수생김진용 자료출처 : NATIONAL STATISTICS OFFICE OF MONGOLIA - 1 - 2016 년몽골통계연보 MONGOLIAN STATISTICAL YEARBOOK 축산농가동향및가축방역 KOPIA 몽골센터연수생김진용 자료출처 : NATIONAL STATISTICS OFFICE OF MONGOLIA - 1 - < 차례 > 4.0 2016년몽골통계연보용어설명 3 4.1 지역별목축농가가구수 (HERDER HOUSEHOLD by region, aimag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4번.hwp

4번.hwp Journal of International Culture, Vol.9-1 International Cultural Institute, 2016, 55~63 浅 析 影 响 韩 中 翻 译 的 因 素 A Brief Analysis on Factors that Affects Korean-Chinese Translation 韩 菁 (Han, Jing) 1) < 目

More information

e01.PDF

e01.PDF 2119, -., 4.25-40 4 km -.. km,, -,.,,,,,,,,,,,..... . 90%..,.., 20 1 - -.,.. 2172,. - 3 - < > 1.! 6 2.. 10 3.? 18 4. 22 5. 26 6.. 32 7. 36 8.. 44 9.. 49 10.. 61 11. 65 12. 76 13.. 80 14. 85 15.. 90 16..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DOI 연구논문 몽골의가축통계조사를위한표본설계연구 A Study on Sampling Design for the Mongolian Livestock Statistics Survey 주제어

조사연구 권 호 DOI   연구논문 몽골의가축통계조사를위한표본설계연구 A Study on Sampling Design for the Mongolian Livestock Statistics Survey 주제어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2.6 연구논문 몽골의가축통계조사를위한표본설계연구 A Study on Sampling Design for the Mongolian Livestock Statistics Survey 주제어 센서스 표본조사 조사구 층화 추정 As the Mongolia government adopted

More information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 - i - - i - - ii - - iii - - iv - χ - v - - vi - - 1 - - 2 - - 3 - - 4 - 그림 1. 연구대상자선정도표 - 5 - - 6 - - 7 - - 8 - 그림 2. 연구의틀 χ - 9 - - 10 - - 11 -

More information

µ¿¼�Çѹ溴¿øb60Ü¿ïÈ£š

µ¿¼�Çѹ溴¿øb60Ü¿ïÈ£š 2003 Winter Vol.5 www.dsoh.co.kr 2003 Winter / Vol.5 www.dsoh.co.kr C o n t e n t s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선조들의 지혜 엿보기 동서의약박물관 나무약틀 조선시대(AD 20C) 길이 49.0cm 높이 33.0cm 한의학에 대한 사랑과 뿌리 깊은

More information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에너지경제연구제 16 권제 1 호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6, Number 1, March 2017 : pp. 95~118 학술 탄소은행제의가정용전력수요절감효과 분석 1) 2) 3) * ** *** 95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96 97 98 99 100 101

More information

服飾

服飾 아시아전통복식의조형적특성과미적가치비교연구 서봉하 A Compar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and Aesthetic Value of Asian Traditional Costumes - Emphasis on Buddhist, Hindu and Islamic Costumes - Bong-Ha Seo Associate Professor,

More information

296 동북아역사논총 34호 명 여진의 관계와 조선 여진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는 중국 의 주장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중국의 주장은 조선, 여진, 명 3세력 사이에 놓 인 변경지대를 이해하는 데에도 적용됨으로써 사실과 다른 왜곡된 변경이론을 만들어 내고

296 동북아역사논총 34호 명 여진의 관계와 조선 여진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는 중국 의 주장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중국의 주장은 조선, 여진, 명 3세력 사이에 놓 인 변경지대를 이해하는 데에도 적용됨으로써 사실과 다른 왜곡된 변경이론을 만들어 내고 16~17세기 여진의 성장과 요동 변경지대 성격 연구 - 변경지대의 변화를 통해 본 만리장성 동단기점설 비판 295 16~17세기 여진의 성장과 요동 변경지대 성격 연구 - 변경지대의 변화를 통해 본 만리장성 동단기점설 비판 - 남의현 강원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중국은 근세사 역사서술에서 명대의 女 眞 은 명나라의 屬 衛 로, 朝 鮮 은 명나라 의

More information

204 205

204 205 -Road Traffic Crime and Emergency Evacuation -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Abstract Road Traffic Crime

More information

09김정식.PDF

09김정식.PDF 00-09 2000. 12 ,,,,.,.,.,,,,,,.,,..... . 1 1 7 2 9 1. 9 2. 13 3. 14 3 16 1. 16 2. 21 3. 39 4 43 1. 43 2. 52 3. 56 4. 66 5. 74 5 78 1. 78 2. 80 3. 86 6 88 90 Ex e cu t iv e Su m m a r y 92 < 3-1> 22 < 3-2>

More information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근대기 조선 지리지에 보이는 일본의 울릉도 독도 인식 호칭의 혼란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이 글은 근대기 일본인 편찬 조선 지리지에 나타난 울릉도 독도 관련 인식을 호칭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고찰한 것이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부국강병을 기도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에 의존하여 지리지를 펴냈고, 이를 제국주의 확장에 원용하였다. 특히 일본이 제국주의 확장을

More information

<B7CEC4C3B8AEC6BCC0CEB9AEC7D0322832303039B3E23130BFF9292E687770>

<B7CEC4C3B8AEC6BCC0CEB9AEC7D0322832303039B3E23130BFF9292E687770> 로컬리티 인문학 2, 2009. 10, 257~285쪽 좌절된 세계화와 로컬리티 - 1960년대 한국영화와 재외한인 양 인 실* 50) 국문초록 세계화 로컬리티는 특정장소나 경계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관계와 시대에 따 라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개념이다. 1960년대 한국영화는 유례없는 변화를 맞이하고 있었다. 그 중 가장 특이할 만한 사실은 미국과 일본의 영화계에서

More information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2832303037292E687770>

<B1B9BEC7BFF8B3EDB9AEC1FD20C1A63331C1FD2DBABBB9AE2832303037292E687770> 국악원논문집 제31집 111~144쪽 2015 월명사의 성범(聲梵)에 관한 연구 16) 한국 초전불교와 서역 불교문화를 통하여 윤소희* [국문초록] 본고에서는 월명사가 부르지 못했던 성범(聲梵) 의 실체를 찾아서 실크로드와 중국 그리고 한국의 초전불교의 면면 을 추적해 보았다. 그 결과 중국 초기불교 시기에 서역에서 온 유랑승들이 많았고, 이들은 범어범패로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 제 13권 제 2호 2006년 11월 30일 pp.81~103 일본에서의 한국학연구 - 회고와 전망 宋 錫 源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Ⅰ. 머리말 Ⅱ. 1945년 이전의 한국연구 Ⅲ. 1945년 이후의 한국연구 < 목 차 >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Key words(중심용어): 한국학(Korean studies), 식민지지배(colonial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07_Àü¼ºÅÂ_0922

07_Àü¼ºÅÂ_0922 176 177 1) 178 2) 3) 179 4) 180 5) 6) 7) 8) 9) 10) 181 11) 12) 182 13) 14) 15) 183 16) 184 185 186 17) 18) 19) 20) 21) 187 22) 23) 24) 25) 188 26) 27) 189 28) 29) 30)31) 32) 190 33) 34) 35) 36) 191 37)

More information

<303220BAAFB1A4BCAE2E687770>

<303220BAAFB1A4BCAE2E687770> 한국민족문화 33, 2009. 3, 39~73쪽 임진왜란 직후 기장지역의 상황과 被 虜 人 沙 器 匠 1)변 광 석* 1. 머리말 2. 16세기 전후 기장현의 상황 3. 기장의 陶 瓷 와 沙 器 匠 4. 被 虜 人 사기장과 기장지역 1) 경상도 일원 주민의 납치 2) 주요 피로인 사기장들의 출신지역 문제 3) 回 答 兼 刷 還 使 의 피로인 송환시도와 현지의

More information

ÇÁ·Î±×·¥Áý

ÇÁ·Î±×·¥Áý http://www.kimst.or.kr 2013 2013. 7. 4 5 2013 Contents 01 02 03 04 05 07 10 16 17 18 19 20 21 93 95 96 KIMST 13:0013:20 13:2014:00 14:0018:00 18:0018:30 18:3020:00 09:0011:50 11:5012:50 12:5016:00 02 http://www.kimst.or.kr

More information

12Á¶±ÔÈŁ

12Á¶±ÔÈŁ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5, No. 4. pp.158~175(2001) A Study on the Apparel Industry and the Clothing Culture of North Korea + Kyu Hwa Cho Prof., Dept. of Clothing & Textiles, Ewha Womans University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C7F6B4EBBACFC7D1BFACB1B8203136B1C72033C8A328313331323330292E687770>

<C7F6B4EBBACFC7D1BFACB1B8203136B1C72033C8A328313331323330292E687770> 현대북한연구, 16권 3호(2013), C 2013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pp.272~304. 김정은 시대의 대( 對 )러시아 정책 지속과 변화 박정민(북한대학원대학교) 이 연구는 김정일 사망 이후 북한의 대( 對 )러시아 정책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어떠한 성격을 띠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특히, 김정은 체제의 대러 시아 정책이 김정일 시대의 대러시아

More information

03신경숙내지작업

03신경숙내지작업 57~82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A Study on the Educational Use of Dolmen Construction Technology Kyung-sug Shin (Research Centre of Dolmens in Northeast Asia)

More information

선초 정재연구\(수정 및 첨가\)

선초 정재연구\(수정 및 첨가\) ( ) * - ( ) - 1 : 2 (1) ( ) () (2) ( ) ( ) 3 (1) ( ) ( ) (2) ( ) ( ) 4 : 1 : (1984) 80 ( ) ( ), ( ), ( 1916-1991) () ( ), 23 1, (1980-1988) ( ) ( ) ( ) 1, 1997 600 ( )5 ( ) ( ) ( ), 2001 ), ( :, 1985);

More information

03권동희(17-26)ok

03권동희(17-26)ok Geographical Analysis of National Monument Topography* Kwon, Dong-Hi 1) Abstract : As of January 2010, 59 topography have been designated as national monuments. From the geographical point of view, these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C8ADB7C220C5E4C3EBC0E52E687770>

<C8ADB7C220C5E4C3EBC0E52E687770> 하동 화력 7 8호기 건설부지 문화재 지표조사 결과보고서 2005. 01. ( 재) 우리문화재연구원 하동 화력 7 8호기 건설부지 문화재지표조사 결과보고서 Ⅰ. 조사개요 1. 조 사 명 : 하동 화력 78 호기 건설부지 문화재지표조사 2. 조사지역 : 경남 하동군 금성면 가덕리 1336답 일원 3. 조사 면적 : 134,204m2 4. 조사 목적 한국남부발전(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http://www.wonjeon.org http://dx.doi.org/10.14369/skmc.2013.26.4.267 熱入血室證에 대한 小考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 2 *117) A Study on the Pattern of 'Heat Entering The Blood Chamber' 1, Baik 1

More information

4 5 4.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4 5 4.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1 2 On-air 3 1. 이베이코리아 G마켓 용평리조트 슈퍼브랜드딜 편 2. 아모레퍼시픽 헤라 루즈 홀릭 리퀴드 편 인쇄 광고 올해도 겨울이 왔어요. 당신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요. G마켓에선 용평리조트 스페셜 패키지가 2만 6900원! 역시 G마켓이죠? G마켓과 함께하는 용평리조트 스페셜 패키지. G마켓의 슈퍼브랜드딜은 계속된다. 모바일 쇼핑 히어로

More information

2 2000. 8. 31

2 2000. 8. 31 IT update 00 1 / 2000.8.30 IT update Information Technology 2 2000. 8. 31 C o n t e n t s 2000. 8. 31 3 4 2000. 8. 31 2000. 8. 31 5 6 2000. 8. 31 2000. 8. 31 7 8 2000. 8. 31 2000. 8. 31 9 1 0 2000. 8.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제1장 정책의 혁신과 확산, 그리고 변형 중국 대학생촌관( 村 官 )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Policy Innovation, Diffusion and Transformation The case of the College-graduate as Village Official Plan in China 유은하 한신대학교 유라시아연구소 학술연구교수 ?? 1990년대

More information

ÇÁ·Î±×·¥Áý

ÇÁ·Î±×·¥Áý 2014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종합학술대회 일자 : 2014. 6. 19(목) 6. 20(금) 장소 : 제주 국제컨벤션센터 (305-600) 대전시 유성구 유성우체국 사서함 125호 Tel : 042-821-2203 Fax : 042-823-4605 e-mail : kimst@kimst.or.kr Homepage : http://www.kimst.or.kr KIMST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IKC43_06.hwp

IKC43_06.hwp 2), * 2004 BK21. ** 156,..,. 1) (1909) 57, (1915) 106, ( ) (1931) 213. 1983 2), 1996. 3). 4) 1),. (,,, 1983, 7 12 ). 2),. 3),, 33,, 1999, 185 224. 4), (,, 187 188 ). 157 5) ( ) 59 2 3., 1990. 6) 7),.,.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ëÇпø2µµ 24p_0628 2011 Guide for U.S. Graduate School Admissions Table of Contents 02 03 04 05 06 08 09 10 11 13 15 21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SERVICE www.leadersuhak.com Leaders Uhak International Students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서론

서론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ⅵ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Ⅰ. 서론 5 6 7 Ⅱ. 안성지역의청소년문화예술 교육벨트 설정을위한환경분석 8 Ⅱ. 안성지역의청소년문화예술 교육벨트설정을위한환경분석 9 10 l l l l Ⅱ. 안성지역의청소년문화예술 교육벨트설정을위한환경분석 11 1) 생활양식유형으로본문화예술 교육자원 12 13 Ⅱ. 안성지역의 청소년 문화예술 교육벨트

More information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B9AEC8ADC0E7C3A2766F6C2E31325FBDCCB1DB2E706466> 2012 44 45 2012 46 47 2012 48 49 추억의 사진 글 사진 최맹식 고고연구실장 죽음을 감지하고 미리 알아서 죽은 미륵사지 느티나무 이야기 느티나무가 있던 자리 미륵사지는 가장 오랫동안 발굴 작업이 이뤄진 곳 미륵사지는 발굴 종료 당시, 우리나라 발굴 역사상 가장 오랫 동 안 발굴했던 유적이다. 1980년 7월 7일 발굴을 시작해 1996년

More information

<BABBB9AE2E687770>

<BABBB9AE2E687770> 253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재검토 49) 이진원* Ⅰ. 머리말 Ⅱ. 기존 연구성과 검토 Ⅲ.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검토 Ⅳ. 단소산조 퉁소산조 피리산조 형성시기 재검토의 의의 Ⅴ. 맺음말 Ⅰ. 머릿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종취관악기(縱吹管樂器)에는 무황악기(無簧樂器)인 퉁소 단소가 있 고, 유황악기(有簧樂器)로 피리와 쇄납 등이

More information

Stage 2 First Phonics

Stage 2 First Phonics ORT Stage 2 First Phonics The Big Egg What could the big egg be? What are the characters doing? What do you think the story will be about? (큰 달걀은 무엇일까요? 등장인물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책은 어떤 내용일 것 같나요?) 대해 칭찬해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조사보고서  완본(최종인쇄본).hwp 뉴질랜드 농업투자환경조사보고서 ( 주 ) 제이앤드에이 Ÿ Ÿ Ÿ Ÿ Ÿ Ÿ Ÿ Ÿ Ÿ 2.3)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토양특성 [표 2-7] Waipara Limestone Vineyard Estate 부지 토양 특성 유효

More information

도큐-표지

도큐-표지 Study on the use of Animal Bones in Ancient China Bo Fengxian, Xu Chengwei, Liu Wen, Sun Shuping (Northwest A&F University) 我国古代对动物骨头的再利用 卜风贤 许成委 刘雯 孙署萍 西北农林科技大学 Abstract Based on Chinese historical documents,

More information

통합 창원시의 해양관광 현황과 개선방안

통합 창원시의 해양관광 현황과 개선방안 해양비즈니스 제 33 호 (2016. 4.) 167 해양비즈니스 제 33 호 (2016 年 4 月 ) 논문 접수일 : 2016. 04. 10. The Journal of Maritime Business, Vol. 33, April 2016. 논문 심사일 : 2016. 04. 12. 게재 확정일 : 2016. 04. 23. 對 북 및 對 러 경제제재 조치가 환동해권

More information

135 Jeong Ji-yeon 심향사 극락전 협저 아미타불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머리말 협저불상( 夾 紵 佛 像 )이라는 것은 불상을 제작하는 기법의 하나로써 삼베( 麻 ), 모시( 苧 ), 갈포( 葛 ) 등의 인피섬유( 靭 皮 纖 維 )와 칠( 漆 )을 주된 재료

135 Jeong Ji-yeon 심향사 극락전 협저 아미타불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머리말 협저불상( 夾 紵 佛 像 )이라는 것은 불상을 제작하는 기법의 하나로써 삼베( 麻 ), 모시( 苧 ), 갈포( 葛 ) 등의 인피섬유( 靭 皮 纖 維 )와 칠( 漆 )을 주된 재료 MUNHWAJAE Korean Journal of Cultural Heritage Studies Vol. 47. No. 1, March 2014, pp.134~151. Copyright 2014,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심향사 극락전 협저 아미타불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정지연 a 明 珍 素 也

More information

( )탐스런해설OK

( )탐스런해설OK EBS 01 01 01 01.. 01 01 01 03 04 05 06 07 08 09 10 2 03 카라코람 70 100 산맥톈산 산맥 히말라야 산맥 알타이산맥 고비사막타클라마칸사막 티베트고원 윈구이고원 랴오허강황허강양쯔강 130 150 침엽수림사막, 사막관목대열대우림건조스텝열대낙엽수림고원 70 100 130 온대혼합림 대싱안링 산맥 산맥야블로노비 환 태 평

More information

<B8F9B0F120BAB8B5B5C0DAB7E15F32C2F7BABB5F E687770>

<B8F9B0F120BAB8B5B5C0DAB7E15F32C2F7BABB5F E687770> 보도자료 서울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 몽골장애학생미래인재양성을위한교육협력모델개발팀 ) 서울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이재호 자료문의 교육협력모델개발팀남지은팀장 서울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 몽골국립재활개발센터 MOU 체결 - 특수교육분야장애선별및교육에대한협업의장마련 - 한국연구재단의지원으로진행된 글로벌교육협력지원사업 으로서울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서울대학교플러스미래교 육디자인사업단서울대교육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小兒藥證直訣 의 五臟辨證에 대한 小考 - 病證과 處方을 중심으로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ㆍ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2*1)2) A study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Using The Theory of Five Organs in Soayakjeungjikgyeol(小兒藥證直訣) 1 Dept. of Oriental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¹ýÁ¶ 12¿ù ¼öÁ¤.PDF

¹ýÁ¶ 12¿ù ¼öÁ¤.PDF 논문요약 146 [ 주제어 ]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abstract Recent Development in the Law of DPRK on the

More information

<30342DB3EBBBF3C8A334382D315FBFACB1B8BCD220BCF6C1A42E687770>

<30342DB3EBBBF3C8A334382D315FBFACB1B8BCD220BCF6C1A42E687770> 한국학연구 48(2014.3.30), pp.99-13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10 20년대 조선어 가정용 백과사전의 출판과 그 내용 - 강의영( 姜 義 永 )의 가뎡보감 류를 중심으로 - 1)노상호 * 국문초록 본고에서 필자는 1910년대와 1920년대에 출판된 가정용 백과사전을 분석여 20세기 초반에 조선인 여성들이 읽고 소비던 지식의 내용과 특징을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30353132BFCFB7E15FC7D1B1B9C1A4BAB8B9FDC7D0C8B85F31352D31BCF6C1A4C8AEC0CE2E687770>

<30353132BFCFB7E15FC7D1B1B9C1A4BAB8B9FDC7D0C8B85F31352D31BCF6C1A4C8AEC0CE2E687770> 지상파 방송의 원격송신과 공중송신권 침해여부에 관한 사례연구 Case Study on Copyright Infringement of Remote Transmission of Television Program 최정열(Choe, Jeong-Yeol) * 목 차 Ⅰ. 서론 Ⅱ. 사실 관계 및 재판의 경과 1. 원격시청기기 및 그 사용방법 등 2. 피고의 서비스 3.

More information

도큐-표지

도큐-표지 The Cultivation of animals and plants and The fusion of Nomad-Han(胡漢) agriculture appearing in Qimimyaoshu Choi, Duk-kyung (Pusan National University) 齊民要術 에 보이는 動植物의 배양과 胡漢 農業文化의 融合 崔德卿 (부산대 사학과) Abstract

More information

¹Ìµå¹Ì3Â÷Àμâ

¹Ìµå¹Ì3Â÷Àμâ MIDME LOGISTICS Trusted Solutions for 02 CEO MESSAGE MIDME LOGISTICS CO., LTD. 01 Ceo Message We, MIDME LOGISTICS CO., LTD. has established to create aduance logistics service. Try to give confidence to

More information

01이정훈(113~127)ok

01이정훈(113~127)ok The Role of Historical Relativity in International Exchange of Culture and Tourism at the Regional Level: A Case of Gyeonggi and Shandong Province Jung-hoon Lee** Kyung-Eun Choi*** Eun-Ja Lee****,.,,.,,.,,.,.,.,,,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육아지원연구 2008. 제 3권 1 호, 147-170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 이 슬 기(동작구 보육정보센터)* 1)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서의 일과 중 낮잠 시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를 알아봄 으로써, 교사와 부모의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낮잠 시간을 모색해 보는 데 있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

More information

10송동수.hwp

10송동수.hwp 종량제봉투의 불법유통 방지를 위한 폐기물관리법과 조례의 개선방안* 1) 송 동 수** 차 례 Ⅰ. 머리말 Ⅱ. 종량제봉투의 개요 Ⅲ. 종량제봉투의 불법유통사례 및 방지대책 Ⅳ. 폐기물관리법의 개선방안 Ⅴ. 지방자치단체 조례의 개선방안 Ⅵ. 결론 국문초록 1995년부터 쓰레기 종량제가 시행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쓰레기 종량제 봉투가 제작, 판매되기 시작하였는데,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04최원석(53-72)ok

04최원석(53-72)ok Mt. Taishan Discourses in China and Taishan Culture in Korea* Choi, Won Suk Abstract : This paper studied on Mt. Taishan discourses in China and Taishan culture in Korea. I searched for the effects of

More information

<C0CEBCE2BFEB5FBFACB1B85F323031342D32322D3528BAAFBCF6C1A4295F3135303431355FBCF6C1A42E687770>

<C0CEBCE2BFEB5FBFACB1B85F323031342D32322D3528BAAFBCF6C1A4295F3135303431355FBCF6C1A42E687770> 연구보고서 2014-22-5 동아시아 국가의 다문화가족 현황 및 정책 비교연구 변수정 조성호 이상림 서희정 정준호 이윤석 책임연구자 변수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주요저서 저출산 고령사회 대응 국민 인식 및 욕구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3(공저) 공동연구진 조성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부연구위원 서희정

More information

¨è ¿¬Â÷º¸°í¼Ł³»Áö-1 PDF

¨è ¿¬Â÷º¸°í¼Ł³»Áö-1 PDF Annual Report 2008 KERI ANNUAL REPORT 2008 KERI ANNUAL REPORT 2008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1 2 3 KOREA ECONOMIC RESEARCH INSTITUTE KERI CONTENTS CONTENTS K

More information

#반룡리_본문

#반룡리_본문 Research Report No. 99 Center of History & Culture, Gyeongnam Development Institute 2 0 1 2 The Excavation Report of Banryong-ri Site, Sacheon Center of History & Culture, Gyeongnam Development Institute

More information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한국학연구 56(2016.3.30), pp.33-6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세종시의 지역 정체성과 세종의 인문정신 * 1)이기대 ** 국문초록 세종시의 상황은 세종이 왕이 되면서 겪어야 했던 과정과 닮아 있다. 왕이 되리라 예상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세종은 왕이 되었고 어려움을 극복해 갔다. 세종시도 갑작스럽게 행정도시로 계획되었고 준비의 시간 또한 짧았지만,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