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마모상태점검...40 타이어로테이션...41 휠얼라인먼트및타이어밸런스...42 스노우타이어및체인...42 퓨즈...43 퓨즈점검및교환...43 퓨즈박스위치...44 엔진룸퓨즈박스...46 실내퓨즈박스...50 엔진룸보조퓨즈박스...54 전구...55 각종등화장치점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타이어마모상태점검...40 타이어로테이션...41 휠얼라인먼트및타이어밸런스...42 스노우타이어및체인...42 퓨즈...43 퓨즈점검및교환...43 퓨즈박스위치...44 엔진룸퓨즈박스...46 실내퓨즈박스...50 엔진룸보조퓨즈박스...54 전구...55 각종등화장치점"

Transcription

1 6 점검및관리 점검 / 정비시사항...3 운전자점검사항...4 차량실외항목점검...4 차량실내항목점검...5 엔진룸내주요점검부위...6 디젤...6 사용오일안내...8 엔진오일...9 엔진오일량점검...9 엔진오일보충...11 엔진오일교환...11 올바른엔진오일선택...12 자동변속기오일...13 브레이크액...14 냉각수...16 냉각수수준점검...16 냉각수보충...16 냉각수교환...17 에어클리너엘리먼트...18 에어클리너엘리먼트교환...18 연료필터...19 디젤차량...19 DPF(DieselParticulateFilter)...19 디젤차량...19 AdBlue( 차량용요소수 )...21 일반정보...21 AdBlue 잔여량경고메시지...22 에어컨필터...29 와이퍼블레이드...30 와이퍼점검...30 앞유리와이퍼블레이드교체...30 뒷유리와이퍼블레이드...31 와셔액...31 배터리...31 배터리취급...32 브레이크페달...33 타이어...34 타이어공기압점검...35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35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작동...37

2 타이어마모상태점검...40 타이어로테이션...41 휠얼라인먼트및타이어밸런스...42 스노우타이어및체인...42 퓨즈...43 퓨즈점검및교환...43 퓨즈박스위치...44 엔진룸퓨즈박스...46 실내퓨즈박스...50 엔진룸보조퓨즈박스...54 전구...55 각종등화장치점검 / 정비...56 전조등...57 안개등...57 앞방향지시등 / 차폭등...58 측면방향지시등 ( 실외백미러에장착 )...58 실내등...58 독서등...59 보조제동등...59 뒷방향지시등 / 차폭등 / 제동등 / 후진등...59 뒷차폭등 / 제동등...60 번호판등...60 도어스텝등...61 세차...61 차체광택...65 내장품손질...65 유리세척...67 겨울철차량관리...67 냉각수관리...67 와셔액관리...68 타이어관리...68 에어컨관리...68 배터리관리...69 겨울철엔진시동...69 겨울철운행...69 겨울철주차...70 겨울철디젤차량연료...71 폐기물취급...72

3 점검 / 정비시사항 차량을점검하거나정비할때에는차체손상및부상방지를위해항상를기울이십시오. 엔진이뜨거울때에는화상을입을수있으니엔진이충분히냉각된후에엔진관련부위를점검하십시오. 엔진부점검및정비전에는먼저엔진시동을꺼주십시오. 만약엔진구동상태에서작업을해야한다면늘어진옷이나장신구가구동부위에끼이지않도록벗거나빼주십시오. 경고 늘어진옷이나장신구가팬이나벨트같이움직이는부분에끼이면심각한부상또는생명을잃을수있습니다. 엔진구동상태에서엔진을점검 / 작업할때는냉각팬작동여부에하시기바랍니다. 냉각팬은엔진온도에의해자동적으로작동하기때문에작업중갑자기냉각팬이작동되면부상을당할수있습니다. 잭으로차량을지지하고있을때, 차량밑으로들어가지마십시오. 만일차량밑에서작업을해야한다면반드시안전지지대를사용하십시오. 경고 X- 타입차량정비리프트사용시, 차량하부의전자식주차브레이크모듈이파손되지않도록차량의정확한잭지정위치에사각고무판을대고리프트를사용하시기바랍니다. 점검및관리 6-3 배터리와연료관련장치부위에는화재의원인이되는담뱃불등과같은발화물질이가까이접근하지못하도록하십시오. 점화스위치 ON 상태에서배터리단자나기타전기장치를분리또는연결하지마십시오. 배터리를연결할때는극성에특별히하십시오. 절대로 (+) 와 (-) 단자가바뀌어연결되지않도록하십시오. 배터리와차량의배선에는고전압과고전류가흐르고있으므로전기회로가단락되지않도록하십시오. 화재의원인이됩니다. 경고 엔진점화장치는보통장치보다더높은전압이흐르고있으니, 엔진구동중에점화장치관련부품을잘못만지면감전에의한부상을당할수있습니다.

4 6-4 점검및관리 차고와같은밀폐된장소에서엔진을작동시킬경우에는배출가스에중독될수있으므로환기를철저히하십시오. 각종오일, 냉각수및다른유체가피부에접촉되지않도록하십시오. 피부에묻으면피부를자극하여피부질환을유발할수있습니다. 비누와물혹은핸드클리너로묻은부위를닦아내십시오. 각종오일은어린이의손길이닿지않는곳에보관하십시오. 경고 각종오일류에어린이의손이닿지않도록하십시오. 만약어린이들이오일류를마시면심각한부상을입거나생명을잃을수있습니다. 빈오일통또는교환된오일등은생활쓰레기와함께버리지마십시오. 이는법으로금지되어있습니다. 당사순정품을사용하시기바랍니다. 비순정품사용으로결함이발생되면, 보증기간내라도무상수리를받을수없습니다. 자동변속차량은변속레버를 P 에위치시키고주차브레이크체결한후작업하십시오. 운전자점검사항 항상차량을최적의상태로유지하고, 차량의수명을연장하기위해서는정기적으로다음사항들을점검하여주십시오. 차량실외항목점검 타이어점검 타이어공기압적정여부 타이어트레드마모여부 타이어측면손상및균열여부 램프류점검 각종전구점등및소등여부 램프류커버균열및파손여부

5 점검및관리 6-5 유체점검 엔진오일수준및누유여부 변속기오일수준및누유, 변질여부 브레이크액수준및누유여부 냉각수수준및누수여부 와셔액수준및누수여부 차량실내항목점검 핸들작동상태점검 핸들조향력이너무가볍거나무거움 주차브레이크점검 주차브레이크작동상태 실내 / 외백미러점검 유리면의청결상태 스위치정상작동여부 브레이크페달유격점검 브레이크페달의유격적정여부 휠점검 휠너트조임상태 와이퍼점검 와이퍼블레이드마모및균열상태 와이퍼암휨여부 인스트루먼트판넬점검 각종계기, 스위치, 경고등및지시등의정상작동여부

6 6-6 점검및관리 엔진룸내주요점검부위 디젤

7 점검및관리 에어클리너 2. 엔진오일캡 3. 브레이크액탱크 4. 냉각수탱크 5. 엔진룸퓨즈박스 6. 배터리 7. 와셔액탱크 8. 보조퓨즈박스 9. 엔진오일게이지 차량사양및상품운영에따라실제차량의엔진룸형상이그림과다를수있습니다.

8 6-8 점검및관리 사용오일안내 구분용량규격 엔진오일 ( 오일필터포함 ) 디젤 4.9L dexos 2 5W-30 냉각수디젤 7.34L Dex-Cool Coolant 자동변속기오일디젤 8.765L DEXRON VI 브레이크액 0.67L DOT-4 디프렌셜케리어어셈블리오일 AWD 0.6 ± 0.05L Synthetic Hypoid 75W-90 오일은반드시당사순정유를사용하십시오. 순정유는본차량에적합하도록개발된제품으로장기간의시험을거쳐당사에서성능을인정한오일로써당사규격부품표식이되어있습니다. 브레이크액의경우 GM순정액을사용하지않으면, 브레이크시스템내부품의부식을유발할수있으며, 이로인해브레이크시스템의작동에이상이생겨차량충돌을유발할수있습니다. 냉각수사용시서로다른타입의냉각수를혼용하지마십시오. 차량이상이생길수있으며이러한경우당사는책임을지지않습니다. 각종오일및부동액, 배터리등의교환시교환된폐기물등을하수도나도로등에함부로버리면환경법에저촉되어법적제재를받습니다. 반드시당사정비망에서폐기또는재활용할수있도록해주십시오.

9 점검및관리 6-9 엔진오일 적정수준의엔진오일은엔진내부의윤활및냉각작용을하여엔진성능향상과수명연장을시키며, 엔진오일필터는엔진오일내이물질을걸러줍니다. 누유되는부위는없으나엔진오일이약간씩소모되는것은정상적인현상입니다. 가혹한운행조건과고속및급감속주행에서는정상주행시보다엔진오일소모가높습니다. 엔진오일압력경고등이점등되면엔진오일게이지로엔진오일량을점검하십시오. 엔진오일이피부에묻으면피부를자극하여피부질환을유발할수있습니다. 비누와물혹은핸드클리너로묻은부위를닦아내십시오. 경고 엔진오일이어린이의손에닿지않도록하십시오. 만약어린이가엔진오일을마시면심각한부상을입거나생명을잃을수있습니다. 엔진오일량점검다음과같이점검하여주시기바랍니다. 1. 차량을평탄한곳에주차시키고엔진을워밍업시킨후시동을끄십시오. 2. 엔진오일이오일팬에모일때까지약 5 분정도기다려주십시오. 3. 정확한오일레벨을확인하기위해서먼저엔진오일게이지를당겨뺀후페이퍼타월또는천으로닦은다음, 원래위치에끝까지넣으십시오.

10 6-10 점검및관리 4. 오일게이지를다시빼낸후오일레벨이 MAX 와 MIN 사이에있는지확인하십시오. 디젤 엔진오일레벨이 MIN 표시까지낮아졌으면엔진오일을보충하십시오. ( 엔진오일캡 ) 경고 운행직후엔진오일점검시에는오일및엔진구성품등이고온상태이므로화상을입지않도록하십시오.

11 점검및관리 6-11 엔진오일보충 다음과같이보충하여주시기바랍니다. 1. 엔진상단부의오일캡을열고당사순정품엔진오일을보충하십시오. 2. 캡을정확히끼운다음조여주십시오. 오일을최대 (MAX) 표시이상채우면엔진작동에과부하를주어엔진손상의원인이될수있습니다. 초과된엔진오일은오일팬의드레인플러그를풀고배출하거나, 별도의장비를이용하여엔진오일을흡입하여배출하여야합니다. 오일보충시먼지등이주입구로유입되지않도록하십시오. 엔진고장의원인이될수있습니다. 엔진오일교환교환주기가도래하거나또는엔진오일교환지시등이점등하면엔진오일을교환하여주시기바랍니다. 엔진오일교환주기는차량의운행조건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가혹한운행조건에서는엔진오일및엔진오일필터의교환주기를앞당겨주십시오. 짧은거리를반복운행 교통체증이심한도로를자주운행 잦은저속운행 비포장및먼지가많은도로운행 겨울철엔진냉각상태에서시동직후출발을자주행할때 공회전상태를장시간유지할때엔진오일을교환할때는오일필터도함께교환하십시오. 엔진오일및엔진오일필터는당사순정품으로교환하시기바랍니다. 엔진오일교환은별도의시설과장비가필요하므로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12 6-12 점검및관리 엔진오일및오일필터교환주기 본설명서 8 장 주기점검표 참조하시기바랍니다. 엔진오일점검주기수시 올바른엔진오일선택 dexos 제원에따라승인되었거나적합한점도를지닌동일한수준의엔진오일만사용하십시오. dexos 제원에따라승인된엔진오일에는용기에 dexos 심볼이있습니다. 권장하는오일혹은이와동일한수준의오일을사용하지않으면, 차량성능에영향을줄수도있으며차량보증에포함되지않는엔진손상이야기될수있습니다. 엔진오일라이프시스템본차량에는엔진오일및필터교환시기를알려주는시스템이장착되어있습니다. 주행조건에따라, 엔진오일교환시기가표시되는주행거리는크게다를수있습니다. 오일라이프시스템이제대로작동하려면, 오일을교환할때마다시스템을리셋해야합니다. 엔진오일을교환할때마다반드시엔진오일라이프시스템을리셋해주시기바랍니다. 그렇지않으면엔진오일라이프시스템이제대로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13 계기판에엔진오일교환지시등이점등되면, 시스템이오일수명이감소한것으로판단하여오일교환이필요함을알려줍니다. 이후주행거리가 1,000km 에도달하기이전에가능한빨리오일을교환하십시오. 오일을교환하지않을경우, 엔진구동력이감소하는등차량에좋지않은영향을미칠수있으니반드시교환하여주십시오. 만일최적의조건에서주행한다면, 엔진오일교환지시등이 1년이상점등되지않을수도있습니다. 그렇지만엔진오일및필터는최소매년 1회교환하고, 그와동시에시스템을리셋하는것을권장합니다. 즉, 정기적으로오일을점검하고적절한수준을유지하십시오. 만일시스템이뜻하지않게리셋되었다면, 엔진오일은마지막교환시점으로부터주행거리가 5,000km에도달할때교환해야합니다. 엔진오일을교환할때는, 반드시엔진오일라이프시스템을리셋하십시오. 엔진오일라이프시스템리셋엔진오일을교환할때마다당사정비망을이용하여엔진오일라이프시스템을리셋하십시오. 점검및관리 6-13 자동변속기오일 적정수준의자동변속기오일은자동변속기의적절한기능및원활한작동을위해사용됩니다. 오일이너무많거나적으면자동변속기결함의원인이됩니다. 자동변속기오일은교환및점검이필요치않습니다. 단오일누유와같은이상증상이나타날경우에만점검하십시오. 점검, 보충등은별도의시설과장비가필요하므로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14 6-14 점검및관리 자동변속기오일점검주기 본설명서 8 장 주기점검표 참조하시기바랍니다. 반드시순정오일을사용하십시오. 비순정또는오사양의오일을사용할경우주행중자동변속기가손상되어불의의사고를당할수있습니다. 브레이크액 제동시브레이크페달을밟을때사용합니다. 브레이크액은수분을흡수하는성질을가지고있습니다. 과도하게수분을흡수하면브레이크작동시작동효과가줄어들기때문에액을교환하여야합니다. 액누유가없는상태에서액탱크내에액이부족하다면, 이는브레이크계통의부품인패드와디스크가많이마모되어교환이필요함을의미합니다. 액이적정수준이하가되면경고등이점등됩니다. 경고 액이급격히줄어드는것은브레이크관련장치에서액이누유되고있기때문입니다. 액을보충한후에신속히당사정비망에서수리를받으시기바랍니다. 액이누유되고있는상태로계속운행하시면제동시브레이크가정상적으로작동되지않아불의의사고가발생할수있습니다.

15 점검및관리 6-15 액보충시이물질이들어가지않도록하십시오. 이물질이들어가면브레이크장치에악영향을줄수있습니다. 브레이크액점검및교환주기본설명서 8장 주기점검표 참조하시기바랍니다. ( 브레이크액 ) 평탄한장소에서액탱크의수준을확인하시기바랍니다. 액수준은 MAX 과 MIN 사이에있어야정상입니다. MIN 수준보다낮으면액탱크캡을열고당사순정액으로보충하여주십시오. 주기적으로오일량및오염정도를점검하시고교환주기가되면당사정비망을이용하여교환하시기바랍니다. 경고 액이눈에들어가면실명할우려가있고, 차체페인트면에묻으면도장이벗겨질수있으니해서사용하십시오. 액이너무많은상태에서캡을완전히닫지않으면, 액이흘러넘쳐도장면을손상시키거나화재의원인이될수있습니다.

16 6-16 점검및관리 냉각수 냉각수는엔진을냉각시키고부식과동결을막아줍니다. 냉각수수준점검엔진이냉각된상태에서냉각수수준이냉각수보조탱크의 MAX과 MIN 사이에위치하면정상입니다. 냉각수수준은냉각수가따뜻할때올라가고냉각되면떨어집니다. 냉각수가과도하게줄어들면신속히당사정비망에서점검및수리를받으시기바랍니다. 냉각수보충냉각수는항상물과부동액원액을 50:50 비율로섞어다음과같이보충하십시오. 1. 엔진이냉각된상태에서탱크캡을왼쪽으로천천히약간만돌리십시오. 2. 이때 쉬이 소리가들리면그상태에서기다렸다가소리가안들리면탱크캡을완전히여십시오. 3. 물과부동액원액을 50 : 50으로섞어냉각수를보충하십시오. 4. 냉각수보충후이상이없으면캡을잠그십시오.

17 점검및관리 6-17 경고 엔진이뜨거운상태에서급히냉각수탱크캡을열면증기또는냉각수가분출되어화상을입을수있습니다. 냉각수에어린이의손이닿지않도록하십시오. 만약어린이가냉각수를마시면심각한부상을입거나생명을잃을수있습니다. 냉각수보충시에는반드시물과부동액이혼합된냉각수를사용하십시오. 계속물이나부동액만보충하면, 겨울철에는엔진이동파되거나여름철에는엔진이과열될수있습니다. 주행중계기판의온도계지침이비정상적으로올라가면냉각수양을점검하십시오. 부동액이도장면에묻으면도장면이손상될수있으니묻지않도록하시고, 묻으면즉시물로닦아주십시오. 냉각수가피부에묻으면피부를자극하여피부질환을유발할수있습니다. 비누와물혹은핸드클리너로묻은부위를닦아내십시오. 냉각수교환 냉각수는교환주기에따라교환하여주시기바랍니다. 냉각수교환은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부동액은반드시당사순정품을사용하십시오. 비순정품부동액을사용하거나물만사용하면엔진및냉각계통이부식되어엔진수명이급격히떨어질수있습니다.

18 6-18 점검및관리 에어클리너엘리먼트 냉각수점검및교환주기본설명서 8장 주기점검표 를참조하기바랍니다. 에어클리너엘리먼트점검및교환주기본설명서 8장 주기점검표 를참조하기바랍니다. 에어클리너엘리먼트교환 커버의볼트를풀고당사순정품에어클리너엘리먼트로교환하십시오. 에어클리너엘리먼트가장착되지않은상태로운행하게되면엔진이손상될수있습니다.

19 점검및관리 6-19 디젤차량 연료필터 연료필터내에수분이일정량이상적체되면계기판의수분분리경고등이점등되며이때에는즉시연료필터내의수분을제거해주십시오. 만약제거해주지않고주행할경우차량의연료계통에치명적인손상이발생될수있습니다. 연료필터수분제거시에는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연료필터의교환주기본설명서 주기점검표 를참조하시기바랍니다. 연료필터의교환주기본설명서 주기점검표 를참조하시기바랍니다. DPF(DieselParticulateFilter) 디젤차량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 시스템은배기가스에서유해한그을음분진을걸러내는시스템으로, 주행중자동적으로작동하는자체정화기능을포함하고있습니다. 그을음분진을고온에서연소시킴으로써필터가정화됩니다. 이과정은설정된운행조건에서자동적으로발생하며, 15분이상소요될수있습니다. 냄새와연기의배출은정상입니다. 단거리운행등과같은특정운행조건에서는시스템이자동으로자체정화를완료할수없습니다.

20 6-20 점검및관리 DPF 에매연분진이지나치게쌓이면엔진효율이떨어질수있습니다. 즉시당사정비망에서차량점검을받으십시오. DPF 가재생되는동안에는배기파이프근처온도가매우높게올라가므로배기파이프근처에가지마십시오. DPF 의정화가필요하거나이전의운전조건에서자동정화가불가능하였을경우에는표시등이점등또는점멸되고차임이울립니다. 이표시등은운전자에게주행환경을변경하여줄것을요청하는알림등입니다.( 차량에문제가있어점검을요청하는경고등이아닙니다.) DPF 표시등이점등또는점멸도중에시동을끄면, 자체정화를완료할수없습니다. 계기판에 DPF 표시등이점등또는점멸할경우, 정화과정이필요하므로 DPF 표시등이소등될때까지주행상태를유지하시기바랍니다. 이경우정속주행이자체정화에유리합니다. 새로운배기가스규제를만족하기위해여름철에는 EGR 작동횟수가많아지므로 DPF에매연이빨리쌓일수있습니다.

21 점검및관리 6-21 AdBlue( 차량용요소수 ) DPF 표시등이점등또는점멸하는경우주행정보표시창 (DIC) 에메시지가표시됩니다. 1. 매연여과장치정화를위하여계속주행하십시오. 2. 매연여과장치허용한계에근접하였습니다. 계속주행하십시오. 일반정보이차량에는질소산화물저감을위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이장착되어있습니다. SCR 시스템은엔진배기시스템에 DEF (Diesel E xhaust Fluid) 를분사하는 B l u ei njection을통해서질소산화물을물과질소로환원시켜질소산화물배출을저감시키는역할을합니다. DEF에는 AdBlue 가사용되며 AdBlue는 32.5% 의 UREA( 순수요소 ) 와 67.5% 의물로구성된무색, 무취, 불연성, 무독성의성질을지니고있는차량용요소수입니다.

22 6-22 점검및관리 경고 AdBlue 가눈이나피부에묻지않게하십시오. 취급시보안경과장갑등을착용하시기바라며눈이나피부에묻었을경우즉시물로충분히씻어내십시오. AdBlue 를삼키지마십시오. 삼킨경우즉시의사의치료를받으십시오. AdBlue 를어린이가만지지못하도록하십시오. 취급시차량표면에묻지않게하십시오. 차량표면에묻었을경우닦아내거나물로씻어내십시오. AdBlue 는약 -11 C 에서동결됩니다. SCR 시스템에는자동으로작동하는예열장치가있어겨울철의낮은온도에서도운행이가능하며, 질소산화물배출을저감시킵니다. AdBlue 잔여량경고메시지 AdBlue의소모량은대략 1.5~2 리터당 1000 km 입니다. 소모량은운전자의운행방법및운전조건에따라달라질수있습니다. 탱크내 AdBlue 잔여량이일정레벨이하로떨어지면 DIC에 AdBlue 주행가능거리 2400 km 메시지가표시됩니다.

23 점검및관리 6-23 이메시지는 AdBlue의잔여량에따른대략적인주행가능거리를표시하며, 메시지가표시될경우주행에지장은없지만가능한빨리적어도 10 리터이상의 AdBlue를보충하십시오. 만약메시지발생후 AdBlue를보충하지않고계속주행할경우 AdBlue 잔여량에따라추가적인경고메시지가계속표시됩니다 km 메시지표시이후에도 AdBlue 를보충하지않고계속주행시추가적으로 1750km 메시지가표시됩니다. 가능한빨리적어도 10 리터이상의 AdBlue 를보충하십시오.

24 6-24 점검및관리 AdBlue에따른주행거리가대략 900km 남았을경우에는 AdBlue 부족보충필요 메시지와 엔진재시동가능거리 900 km 메시지가표시되며, AdBlue 경고등이점멸하고경고음이 3분마다 4번씩 3번반복해서울립니다. 만약이메시지발생후 AdBlue를보충하지않고계속주행할경우 AdBlue 잔여량에따라추가적인경고메시지및 AdBlue 경고등이표시되고경고음이울릴수있으며, 최후에는 엔진재시동불가 메시지와함께엔진재시동이제한됩니다. 계속적인경고메시지에도 AdBlue를보충하지않을경우엔진재시동을제한하게됩니다. 엔진재시동을제한하기전에 AdBlue 없음보충필요 메시지와 엔진재시동불가 메시지를반복적으로표시하고 AdBlue 경고등및경고음의반복적점멸및울림을통해운전자에게엔진재시동불가에대한경고를합니다. 엔진재시동제한에대한계속적인경고에도불구하고 AdBlue를보충하지않을경우에는엔진시동시 AdBlue 충전후차량시동 메시지를표시하며차량시동을제한합니다. 이때는 AdBlue 를보충해야만엔진시동이가능합니다. 즉시 AdBlue 를 12 리터이상보충하십시오.

25 점검및관리 6-25 시스템경고메시지 SCR 시스템에이상이있을경우에도 DIC 메시지및 AdBlue 경고등이표시될수있습니다. 이경우즉시당사정비망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SCR(Selective Catalyic Reduction) 시스템에이상이있을경우에아래와같이 ' 배기가스심함 AdBlue 점검 ' 과함께 ' 엔진재시동가능거리 ' 가 DIC메시지및 AdBlue 경고등이표시될수있습니다. 엔진재시동가능거리이상주행할경우재시동이불가능하니이경우즉시당사정비망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AdBlue 보충 ISO 또는 DIN 을만족하는검증된 AdBlue 제품을사용해야차량이배출가스허용기준을만족합니다. 첨가물을사용하지말고희석해서사용하지마십시오. 미검증된 AdBlue 를사용하거나희석해서사용하거나첨가물을사용할경우 SCR 시스템및엔진배기시스템이손상될수있으며, 배출가스허용기준을초과할수있습니다. 부적절한 AdBlue 사용으로인한시스템손상은보증에포함되지않습니다. AdBlue에는유효기간이있습니다. 보충전에 AdBlue 유효기간을확인하여유효기간이지난제품은사용하지마십시오.

26 6-26 점검및관리 한번보충시정격용량 (8~12 리터 ) 을보충하고, 흘러넘치지않도록하십시오. 그렇지않으면시스템이 AdBlue 보충을감지하지못할수도있습니다. 보충에대한감지가안될경우차량을 80 km/h 이상의속도로 10 분동안운행하십시오. 그래도보충에대한감지가안될경우에는당사정비망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액체상태의 AdBlue 만보충하십시오. AdBlue 는약 -11 C 에서동결됩니다. -11 C 이하의온도에서일부고체상태의 AdBlue 가주입되면시스템이보충을감지하지못할수도있으며, 시스템에이상이생길수도있습니다. 경고 AdBlue 주입구캡을열때암모니아가스가새어나올수있습니다. 암모니아가스를흡입하지마십시오. 암모니아가스흡입이해롭지는않으나, 이상이있을경우의사와상담하십시오. AdBlue 주입구는후방범퍼왼쪽에별도커버가있으며, 커버를열면파란색 AdBlue 주입캡으로확인할수있습니다. 보충시아래절차를따르십시오. 1. 차량을평평한곳에주차시킵니다. 2. 점화스위치를 OFF 하십시오. 3. 암모니아가스유입을방지하기위해도어및창문을모두닫으십시오.

27 점검및관리 AdBlue 커버 6 시방향홈에드라이버를삽입하여여십시오. 드라이버는트렁크커버밑보관함에있습니다. 5. AdBlue 주입캡을반시계방향으로돌려서여십시오. 6. 차량용요소수보충시전용용기를사용하고, 한번보충시정격용량 (8~12 리터 ) 을보충하십시오. 7. 주입캡을시계방향으로돌려닫으십시오. 8. AdBlue 커버를우측방향을기준으로닫으십시오.

28 6-28 점검및관리 차량용요소수보충시주입건을사용하면흘러넘칠수있으니전용용기를사용하고한번보충시정격용량 (8~12 리터 ) 을보충하십시오. AdBlue 가연료주입구에주입되지않도록하십시오. 연료주입구캡을열고 AdBlue 를주입하면 AdBlue 가과다주입될경우연료주입구로흘러들어갈수있습니다. 연료주입구캡을닫은상태에서 AdBlue 를주입하십시오. AdBlue 교환 지난 2 년동안 5 리터이하의 AdBlue 를보충하였다면, 남아있는 AdBlue 를교환해야합니다. AdBlue 에는유효기간이있어유효기간이만료된 AdBlue 를사용할경우시스템이상을초래할수있습니다. AdBlue 의유효기간은제품용기를참고하거나구입처에문의하십시오. AdBlue 보관및폐기 AdBlue는구입시의용기그대로보관하여사용하시기바랍니다. AdBlue를금속용기에옮겨담을경우금속성분이용해될수있고이를사용할경우시스템의고장을유발할수있습니다. AdBlue 및용기폐기시관련법규에따라친환경적으로폐기하십시오. 폐기시구입처및당사정비망에문의하십시오.

29 점검및관리 6-29 에어컨필터 외부에서유입되는먼지를제거하여깨끗한공기를실내에공급해주는에어컨필터를주기적으로교환하십시오. 에어컨필터교환순서는다음과같습니다. 1. 글로브박스를열고스크류 6개를풀어서글로브박스를탈거하십시오. 글로브박스탈거시글로브박스램프에배선이연결되어있으므로하시기바랍니다. 글로브박스램프배선커넥터를분리한후탈거하십시오. 2. 필터커버에있는스크류를탈거하십시오. 3. 에어컨필터를교환하십시오. 4. 조립은탈거의역순으로하십시오. 에어컨필터의화살표방향이공기흐름방향과일치하도록확인후장착하십시오. 먼지가많은도로나대기오염이심한지역을주로운행하는경우에는교환주기보다빨리교환하십시오.

30 6-30 점검및관리 와이퍼블레이드 에어컨필터교환주기 본설명서 8 장 주기점검표 를참조하기바랍니다. 와이퍼점검와이퍼의상태를주기적으로점검하여블레이드가마모또는균열이되어있는지확인하고필요시교환하여주십시오. 와이퍼블레이드또는전면유리에기름또는왁스등이묻으면와이퍼작동시이음이발생하거나유리가잘닦이지않습니다. 손상되거나이물질이묻은와이퍼블레이드는유리표면에흠집을발생시킬수있습니다. 비가오지않는날와셔액을분사시키지않고와이퍼를작동시키면유리표면에있는먼지나모래등으로인해와이퍼블레이드가손상되거나유리표면에흠집이발생할수있습니다. 앞유리와이퍼블레이드교체다음과같이교환하여주십시오. 1. 앞유리와이퍼블레이드의고정클립을누른상태로와이퍼암에서블레이드를빼내십시오. 2. 새로운앞유리와이퍼블레이드를고정클립을누른상태에서앞유리와이퍼암에끼워주십시오.

31 점검및관리 6-31 와셔액 배터리 뒷유리와이퍼블레이드 1. 블레이드를뒷유리로부터약간들어올리십시오. 2. 순간적인힘으로화살표방향으로블레이드를당겨분리하십시오. 3. 새뒷유리와이퍼블레이드를가운데홈에끼워주십시오. 와셔탱크내의와셔액이부족하면당사순정품와셔액으로보충하시기바랍니다. 불량와셔액이나물을사용하면겨울철에얼게되어와셔탱크및와셔액모터가손상됩니다. 와셔액대신엔진냉각수를사용하면부동액으로인해와셔액관련장치및차량도장면이손상될수있습니다. 본차량에는주기적인보수가필요없는배터리가장착되어있습니다. 배터리와차량의비정상적인사용으로인해문제가발생될수있으므로수시로배터리의충전, 손상및부식상태를점검하십시오. 배터리가정상적으로충전되지않으면계기판의충전경고등이점등됩니다. 운행중계기판의충전경고등이점등되면배터리가정상적으로충전되지않고있는상태이므로운행에불필요한전기장치를모두끄시고신속히당사정비망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32 6-32 점검및관리 배터리취급 배터리단자는반드시점화스위치 LOCK 위치에서분리하십시오. 배터리단자는 (-) 단자를먼저분리하고연결시에는 (+) 단자를먼저연결하십시오. 배터리단자에푸른색의녹이생겼을경우에는다음과같은방법으로녹을제거하십시오. 1. 점화스위치를 LOCK 위치로하십시오. 2. 배터리터미널에서단자를분리하십시오. 단자는항상 (-) 단자를먼저분리하십시오. 3. 부드러운와이어브러쉬를사용하여녹을제거하십시오. 4. 터미널에베이킹소다와물을혼합한용액을뿌려녹을완전히제거하십시오. 용액을뿌리면거품이일어나고용액이갈색으로변합니다. 5. 거품발생이멈추면깨끗한물로용액을닦아내십시오. 6. 배터리터미널을잘말려주십시오. 7. 단자연결은항상 (+) 단자부터먼저연결하십시오. 8. 재부식을막기위해서터미널에그리스나와세린을발라주십시오. 시동이걸린상태에서단자를분리하면차량의전기및전자장치가손상됩니다. 배터리단자연결시 (+) 단자와 (-) 단자를바꿔연결하지않도록하시고, 분리된배터리단자는서로접촉되지않도록하십시오.

33 경고 배터리에서폭발성가스가발생될수있으므로, 점검시에는전기스파크및화염이일어나지않도록하시고담뱃불등을멀리하십시오. 만일배터리가폭발하면차체의손상및심각한부상을입거나생명을잃을수있습니다. 배터리액은부식성과독성이강한황산이포함되어있어피부에묻으면피부를손상시킬수있으므로, 신속히깨끗한물로씻어내고의사로부터진료를받으시기바랍니다. 배터리에는가스나황산이들어있으므로어린이손에닿지않도록하십시오. 배터리액이눈, 얼굴등신체또는의류, 페인트부분에닿지않도록하십시오. 배터리를열거나기울이지마십시오. 차량진동에의해단자가빠지지않도록확실하게단자를고정시키십시오. 차량을장시간사용하지않으면배터리가방전될수있습니다. (-) 단자를분리하여배터리방전을막아주시고, 한달에한번정도시동을걸어배터리를충전시켜주십시오. 점검및관리 6-33 브레이크페달 브레이크페달이정상높이로복귀하지않거나브레이크페달유격이급격하게증가가되면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브레이크정비가필요할수있습니다.

34 6-34 점검및관리 타이어 주행중안전을위해수시로타이어의공기압, 손상및마모여부를점검하십시오. 타이어교환시에는반드시규격에맞는것으로교환하시기바랍니다. 규격타이어및휠 타이어 휠 235/55 R18 7J x /50 R19 7J x 19 비규격타이어를장착하게되면핸들조작이무거워지고연료소비가많아지며제동장치에이상이발생할수있으며, 고속주행시핸들떨림으로인해타이어가편마모될수있습니다. 경고 비규격타이어장착으로발생된결함에대해서는당사로부터보호를받을수없으니반드시규격타이어를사용하시기바랍니다. 차량출고시제공된타이어및휠과다른사이즈, 다른타입의타이어와휠을사용하지마십시오. 차량의안전주행에영향을미칠뿐만아니라조향력의상실및전복에따른심각한사고를유발할수있습니다. 타이어교환시반드시모든타이어와휠은동일사이즈, 동일타입, 동일트레드, 동일제조사, 동일부하용량의타이어를사용하십시오. 디젤엔진의경우, 차량출고시장착되었던타이어를다른사이즈의타이어로모두교환하였다면, 당사정비망을이용하여새로운타이어에대한정보를엔진전자제어모듈 (ECM) 에입력하시기바랍니다.

35 점검및관리 6-35 타이어공기압점검 J200M621 타이어공기압은타이어가냉각된상태에서점검하시기바랍니다. 규정공기압본설명서 9장 차량제원 을참조하시기바랍니다. 경고 타이어공기압이과다하거나과소하면주행중타이어가손상되어불의의사고를당할수있습니다. 장시간고속도로를운행할경우에는타이어공기압을규정치보다약 4psi 더높은상태로맞추어주십시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 (Tire Pressure Monitor System, TPMS) 은센서를통해타이어공기압수준을점검할수있습니다. 콤팩트스페어타이어를포함하여모든타이어는차가운상태에서매달공기압을점검하십시오. 점검시차량에부착되어있는타이어공기압라벨의적정공기압을유지할수있도록하십시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은안전기능중하나로타이어의공기압이규정치이하로떨어지면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점등합니다. 경고등이점등하면신속히운행을멈추고타이어를점검한후적절한공기압수준이될때까지공기를주입하시기바랍니다.

36 6-36 점검및관리 경고 타이어공기압이기준치이하로크게떨어진상태에서운행을계속하면타이어에과열이발생하여타이어파손을야기할수있습니다. 또한연비를감소시키고타이어트레드의수명을감소시켜차량의제어또는제동기능에영향을줄수있습니다. 참고타이어공기압은각타이어가접하는노면상태, 외부온도, 주행속도에따라변동할수있으므로실제로주입한공기량과약간의편차가있을수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은적절한타이어공기압유지장치를대신할수있는것은아니므로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이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점등하는수준까지타이어공기압이저하되지않더라도정확한타이어공기압을유지하는것은운전자의책임입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이제대로작동하지않는경우, 오작동을알리는기능이있습니다. 시스템이오작동을감지하면계기판에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약 1 분간점멸한후계속점등상태를유지하게되며, 오작동문제를해결할때까지시동을걸때마다이상태가반복됩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오작동은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의정상적인작동을방해하는차량의타이어나휠의교환또는대체등다양한원인때문에발생합니다. 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점등하면, 시스템이타이어의공기압을감지하지못할수있습니다. 타이어와휠의위치를바꾸거나교환할때는항상시스템이제대로작동하는지경고등을확인하시기바랍니다.

37 점검및관리 6-37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작동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은타이어의공기압이일정수준이하로떨어지면이를감지하여운전자에게알려주는기능을합니다. 시스템의센서는콤팩트스페어타이어를제외한최초장착된각타이어휠에장착되어있으며, 타이어의공기압수치를감지하여이를차량내의수신장치로전송하여줍니다. 타이어공기압이적정수준이하로떨어진것이감지되면, 계기판에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점등합니다. 경고등이점등하면가능한한빨리운행을멈추고차량내에부착된타이어공기압라벨에명시된적정한공기압수준이될때까지공기를주입하시기바랍니다. 차량운행후, 차량타이어의내부온도가높을수있으므로, 공기를주입하기전차량의타이어를그늘에서 30분이상식힌후, 공기를주입하시기바랍니다. 차량내에부착되어있는타이어공기압라벨에는타이어의규격과규정공기압이표기되어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은차량의타이어공기압이적정수준이하로떨어지면이를운전자에게알려줄수있지만, 타이어의일반적인정기점검을대신하는것은아닙니다. 타이어씰런트재료는항상동일한것은아닙니다. 비인증타이어씰런트를사용하면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센서가손상될수있습니다. 당사인증씰런트가아닌부정확한타이어씰런트를사용하면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센서가손상될수있습니다.

38 6-38 점검및관리 참고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은센서가소실되거나문제가발생하면올바르게작동하지않습니다. 시스템이오작동을감지하면, 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약 1분간점멸한후계속점등하며표시됩니다. 경고등은시동을걸때마다해당문제가해결될때가지반복해서나타나게됩니다. 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나타나는주요원인은다음과같을수있습니다. 타이어중하나를콤팩트스페어타이어로교환한경우입니다. 콤팩트스페어타이어에는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이장착되어있지않습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센서가포함된타이어로다시장착하면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사라집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센서일치절차가시작되었지만차량의타이어를바꾼후에성공적으로완료되지않은경우입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센서일치절차가성공적으로완료되면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꺼집니다. 하나이상의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센서가손실되거나작동하지않는경우입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센서일치절차가성공적으로완료되면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꺼집니다. 정비를위해당사정비망에문의하십시오. 교체타이어나휠이출고시제공된타이어나휠과일치하지않는경우입니다. 차량권장타이어와휠이아닌다른타이어와휠을사용하면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이올바르게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은차량에임의로전자장치를추가설치하여사용할경우전자파간섭에의한오작동을일으킬수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이작동하지않으면타이어공기압저하상태를감지할수없습니다. 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계속켜져있으면당사정비망에문의하십시오.

39 점검및관리 6-39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센서일치절차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의각센서는고유의확인코드가있습니다. 차량의타이어를서로바꾸거나센서를교환할때마다확인코드를새타이어 / 휠포지션과일치시켜야합니다. 당사정비망의재학습공구등을사용하여운전석앞타이어, 조수석앞타이어, 조수석뒷타이어그리고운전석뒷타이어의순서로센서와타이어휠포지션을일치시키십시오. 참고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의센서일치작업이필요한경우, 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휠또는타이어전체교체시기존에부착되어있는 TPS (Tire Pressure Sensor) 를탈거하여교체휠에재장착해야합니다. 이때, TPMS 센서일치작업이필요하므로당사정비망을이용하여타이어를교체하시기바랍니다. TPS 를탈거후재장착하지않거나, TPMS 센서일치작업을하지않으면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점등합니다. 타이어만교체한경우, TPMS 경고등이점등되지않습니다. 휠또는타이어전체를교체하신경우에만당사정비망에서, 센서일치절차서비스를받으십시요. 경고 적정공기압으로맞춰놓아도외부온도가급증혹은급감하는상태에서주행할경우, 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점등또는점멸될수있습니다. 사전에타이어공기압을체크하여적정공기압에맞게조정한후주행하시기바랍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에만의존하지마시고반드시수시로타이어공기압을점검및조정하시기바랍니다. 타이어공기압센서에어떠한물질도사용하지마십시오. 타이어센서에손상이갈수있습니다. 외부요인등으로인한갑작스러운타이어손상은감지하지못할수도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의작동을방해하는어떠한개조, 변형도하지마십시오.

40 6-40 점검및관리 경고 타이어교환시공기압센서가분실또는손상되지않도록하십시오. 올바른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작동을위해당사의타이어공기압감지센서가장착된순정휠만을사용하시기바랍니다. 시스템의정상적인작동을방해하는관공서, 방송국, 송신탑, 군부대근처를주행할경우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올바르게작동되지않을수있습니다. 블랙박스등과같은전자파발생이큰전자장치를차량내에장착또는사용시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올바르게작동되지않을수있습니다. 특히, 전자파미인증제품은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이오작동의원인이됩니다. 경고 스노우체인이나전자장치를차량에장착시시스템의정상적인작동을방해하여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올바르게작동되지않을수있습니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을장착한다른차량의근처주행시일시적으로타이어공기압경고등이올바르게작동하지않을수있습니다. 타이어마모상태점검 타이어트레드가마모한계선에도달하면타이어를반드시교환하십시오. 트레드가마모한계선에도달하면트레드가 1.6mm 남아있는것입니다. 타이어의노후화문제로기존에사용하지않았던타이어일지라도 6년마다타이어를교체해주시기바랍니다.

41 점검및관리 6-41 경고 규정치이상으로마모된타이어를계속사용하면, 제동거리가길어지고핸들조작이힘들어져불의의사고를당할수있습니다. 타이어로테이션 주행거리가 12,000 km에도달할때마다타이어위치를바꾸어주십시오. 정기적으로타이어위치를바꾸어주는목적은차량의모든타이어가균일하게마모될수있도록하기위한것입니다. 이렇게정기적으로타이어를바꾸어주면최상의성능을유지할수있을뿐만아니라, 타이어의교체시기를늦추어교체비용을줄일수있습니다. 비정상적인마모가눈에띄면가능한한신속히타이어위치를바꾸고휠얼라인먼트를확인하십시오. 또한타이어나휠에손상이없는지확인하십시오. 차량의타이어를서로바꿀때위의그림처럼항상정확한교환패턴을유지하십시오. 타이어를바꿀때스페어타이어를포함시키지마십시오. 타이어위치를모두바꾼후, 타이어공기압라벨에표시되어있는것처럼앞바퀴및뒷바퀴공기압을조절하십시오. 타이어공기압모니터링시스템을리셋하십시오. 모든휠너트가올바르게조여졌는지확인하십시오.

42 6-42 점검및관리 경고 휠이나너트로조인부분에녹이나먼지가쌓이면휠너트가시간이지나면서느슨해질수있습니다. 휠이떨어져나가면서사고가발생할수있습니다. 휠을교환할때휠이차량에부착된부위의녹이나먼지를제거하십시오. 비상시에는천이나종이타월을사용하시고, 필요한경우스크레이퍼나와이어브러시를사용하여녹이나먼지를모두제거하십시오. 휠얼라인먼트및타이어밸런스 타이어수명을길게하고최상의성능을발휘할수있도록차량의타이어와휠은공장출고시세심하게얼라인먼트와밸런스를조절합니다. 휠얼라인먼트와타이어밸런스의조절은정기적으로할필요는없습니다. 또한, 차량의서스펜션과스티어링장치는차량의운반과정이나운전습관, 그리고차량내의승객수와화물의정도에따라안정화에다소의시간이필요합니다. 따라서, 새로운차량에대한쏠림평가는적어도 800km 이상주행후에실시하기바랍니다. 도로의상태에따른약간의좌우쏠림이나일시적인차량떨림등은정상적인차량조건입니다. 따라서비정상적인타이어마모가있거나차량이한쪽으로심하게쏠리는경우에만얼라인먼트를확인해야합니다. 그리고평평한도로에서차량이흔들리는경우, 타이어와휠의밸런스를다시조절해야합니다. 적절한진단을위해당사정비망에문의하십시오. 스노우타이어및체인겨울철눈길이나빙판길안전운행을위해서는스노우타이어를장착하십시오. 스노우타이어를장착할경우에는동일사이즈의타이어인지확인하고규격에맞는타이어를사용하십시오. 스노우타이어장착시에는네바퀴모두장착하십시오. 스노우타이어장착시에는평소보다속도를절반으로줄이고주행하시기바랍니다. 경고 스노우타이어의규격과형태는차량의표준타이어와동등해야합니다. 그렇지않을경우차량의안전성과조향성능에악영향을미칠수도있습니다.

43 점검및관리 6-43 퓨즈 경고 눈길이나빙판길에서스노우타이어를장착하여도반드시속도를줄이시기바랍니다. 속도를줄이지않으면불의의사고를당할수있습니다. 본차량에타이어체인을장착시간격이충분치않아브레이크나서스펜션또는기타차량부품이손상될수있으므로사용하지마시고스노우타이어를장착하십시오. 차량에서사용중인각종전기장치를보호하기위해실내및엔진룸에퓨즈박스가장착되어있습니다. 사용하려는전기장치가갑자기작동하지않는다면먼저관련퓨즈를점검하고필요시교환하시기바랍니다. 전기장치보호를위해점화스위치 LOCK 위치에서퓨즈를점검하고교환하십시오. ( 단선퓨즈 ) 퓨즈점검및교환 1. 점화스위치를 LOCK 위치에서모든전기장치를꺼주십시오. 2. 엔진룸퓨즈박스내에있는퓨즈집게를사용하여의심나는퓨즈를탈거합니다. 3. 퓨즈가운데부분이단선되었는지확인하시고, 끊어진퓨즈가발견되면동일한용량의당사규정퓨즈로교환하시기바랍니다.

44 6-44 점검및관리 예비용퓨즈는엔진룸퓨즈박스에장착되어있습니다. 경고 규정용량의퓨즈를사용치않거나, 철사, 구리선또는은박지등을사용하면전지장치에과부하가발생하여관련전기장치가손상되거나화재가발생할수있습니다. 퓨즈교환후에도계속퓨즈가단선된다면, 당사정비망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퓨즈박스위치 실내퓨즈박스조수석하단좌측에위치하고있습니다. 엔진룸퓨즈박스엔진룸퓨즈박스는배터리근처에위치합니다.

45 점검및관리 6-45 엔진룸보조퓨즈박스 ( 디젤차량 ) 엔진룸보조퓨즈박스는엔진룸앞쪽중앙에위치합니다. 취급설명서내의퓨즈박스라벨은설계상의변동으로고객차량내부에있는라벨과일치하지않을수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차내부에있는라벨을참고하시기바랍니다.

46 6-46 점검및관리 엔진룸퓨즈박스

47 점검및관리 6-47 번호 퓨즈명칭 설 명 1 PWM FAN - 2 DEF HTR DEF(Diesel Exhaust Fluid) 히터 3 IGN COIL B 이그니션코일2 & 이그니션코일4 4 IGN COIL A 엔진컨트롤모듈 (ECM), 이그니션코일1 & 이그니션코일3 5 STRTR 스타터모터 6 BATT3 I/P 퓨즈블록 B+ 버스 3 전원 7 FUEL/VAC 보조브레이크부스터펌프 8 ENG SNSR EVAP 케니스터퍼지솔레노이트밸브, 공기유량 (MAF) 센서 / 흡기온도 (IAT) 센서 9 ABS 전자브레이크컨트롤모듈 10 BCM 바디컨트롤모듈 11 ECM PWR TRN 엔진컨트롤모듈 12 SPARE 예비퓨즈 13 ECM 엔진컨트롤모듈 14 AUX PUMP AUX 펌프 15 TCM 컨트롤솔레노이드밸브어셈블리 16 SPARE 예비퓨즈 17 FRT WPRR 와이퍼컨트롤릴레이 & 와이퍼스피드릴레이 18 STOP LAMP 정지등

48 6-48 점검및관리 번호 퓨즈명칭 설 명 19 EPB 주차브레이크컨트롤모듈 20 NOX SNSR NOX 센서 21 REAR WPRR 리어윈도우와이퍼컨트롤모듈 22 PRK LP RH/LIFT GATE 주차등-우측 / 리프트게이트 23 PRK LP LH 주차등-좌측전방 & 테일램프-우측 24 TRLR PRK LP 트레일러주차등 25 A/C A/C 컴프레셔클러치 26 PRK LP RH 주차등-우측전방 & 테일램프-좌측 27 HDLP WASHER 전조등와셔액펌프 28 REAR DEFOG 백미러열선 29 FRT FOG 안개등 30 LO BEAM RH 우측하향등 31 LO BEAM LH 좌측하향등 32 HTD WASH/MIR 실외백미러 33 BATT2 I/P 퓨즈블록 B+ 버스 2 전원 34 ABS 전자브레이크컨트롤모듈 35 BATT1 I/P 퓨즈블록 B+ 버스 1 전원 36 HI BEAM RH 우측상향등

49 번호 퓨즈명칭 설 명 37 HI BEAM LH 좌측상향등 38 HORN 경음기 39 DEF HTR RLY DEF(Diesel Exhaust Fluid) 히터릴레이 40 SCR SNSR RLY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센서릴레이 점검및관리 6-49

50 6-50 점검및관리 실내퓨즈박스

51 번호 퓨즈명칭 설 명 1 DRVR PWR SEAT 운전석시트조절스위치 2 S/ROOF FORDING MIRROR 선루프컨트롤모듈 & 미러컨트롤모듈 3 TRLR 트레일러 4 SPARE 예비퓨즈 5 S/ROOF BATT 선루프컨트롤모듈 6 FSCM VENT SOL 연료펌프흐름컨트롤모듈 & EVAP 밴트솔레노이드밸브 7 APO JACK (CONSOLE) 액세서리보조전원- 중앙콘솔2 8 CLGAR 액세서리보조전원- 중앙콘솔1 9 APO JACK (REAR CARGO) 액세사리보조전원- 화물칸 10 RUN/CRNK 엔진컨트롤모듈 11 F/DOOR LOCK 운전석도어락 12 HTD SEAT PWR/REAR A/C 열선시트컨트롤모듈리어에어컨 13 RVC 후방비전카메라 14 BCM (TRN SIG) 바디컨트롤모듈 15 FRT WSR 앞유리와셔펌프 16 DR/LCK 도어락 & 도어언락 17 BCM (PRK/TRN) 바디컨트롤모듈 18 BCM (STOP) 바디컨트롤모듈 19 BCM (CTSY) 바디컨트롤모듈 20 PAKS PAKS 점검및관리 6-51

52 6-52 점검및관리 번호 퓨즈명칭 설 명 21 SCRPM SCRPM(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Power Module) 22 DRL DRL 23 L/GATE 테일게이트 24 PASS PWR WNDW 조수석윈도우스위치 25 DRV PWR WNDW 운전석윈도우스위치 26 HEATING MAT SW 시트열선스위치 27 RUN2 AQS, HVAC 컨트롤모듈, 블로워모터고속릴레이, 전자보조히터릴레이 1 28 HAVC BLWR 블로워모터 29 EPS 전조등조정, 전자식파워스티어링 30 OSRVM 실외백미러스위치 31 FSCM VENT SOL 연료펌프흐름컨트롤모듈 & 이모빌라이저 32 ISRVM/RCM 전자캠퍼스모듈, 후방감시카메라 & 실내백미러 33 CLUSTER 계기판 34 SDM (IGN_1) SDM 35 XBCM 보조바디컨트롤모듈 36 AUDIO/KEY CAPTURE 자동변속기레버 37 AWD/VENT 리어디퍼런셜클러치컨트롤모듈 38 BCM (INT LIGHT) TRLR FOG 바디컨트롤모듈 39 SPARE 예비퓨즈 40 RR HEAT SEAT 뒷좌석시트열선

53 번호 퓨즈명칭 설 명 41 RR FOG 후방안개등 42 PWR DIODE 로지스틱모듈 43 IPC 계기판 44 STR/WHL SW 스티어링휠컨트롤스위치 45 BCM (BIMMER) 바디컨트롤모듈 46 BCM (VBATT) 바디컨트롤모듈 47 TRLR BATT 트레일러배터리 48 DC/DC CONVERTER DC/DC CONVERTER 49 RVS/HVAC/DLC 데이터통신커넥터 (DLC) & HAVC 컨트롤모듈 50 SDM (BATT) SDM 51 LOGISTIC MODE 다기능스위치-I/P, 리모키리시버 52 PWR/MODING 점화스위치, 도난방지모듈 (TDM) & 이모빌라이져 53 ERAGLONASS 사용하지않는퓨즈입니다.( 해외전용 ) 점검및관리 6-53

54 6-54 점검및관리 엔진룸보조퓨즈박스

55 점검및관리 6-55 전구 전구교환은점화스위치 LOCK 위치에서해당스위치를끈상태에서실시하십시오. 전구교환은동일용량의전구로교환하십시오. 더러워진전구는천에알콜을묻혀닦아내고, 전구교환시에는얇은휴지나깨끗한천으로전구를감싼후끼우십시오. 맨손이나유류가묻은손으로전구를만지면전구가더러워져사용시밝기가떨어집니다. 경고 규격이외의전구를사용하게되면관련부품손상및화재발생의위험이있으므로반드시규정용량의전구를사용하십시오. 점등된전구를맨손으로만지면화상을입을수있습니다. 소등후전구가냉각될때까지기다린다음작업을하시기바랍니다.

56 6-56 점검및관리 전구의용량및수량 구 분 용 량 수 량 전조등 55W 4 방향지시등 21W 2 안개등 24W 2 측면방향지시등 ( 실외백미러에장착 ) LED 타입 2 뒷방향지시등 21W 2 제동등 & 뒷차폭등 LED 타입 2 후진등 16W 2 보조제동등 (CHMSL) 5W 5 번호판등 5W 2 실내등 10W 2 독서등 10W 2 도어스텝등 5W 2 글로브박스등 5W 1 주간주행등 (DRL) & 앞차폭등 LED 타입 2 각종등화장치점검 / 정비 각종등화장치에대한점검및정비작업은전기적위험이있으므로가급적당사정비망을이용하여주십시오. 전조등, 안개등의실외램프류는우천시주행과세차등의사용조건하에서는렌즈내면이일시적으로흐려질수있습니다. 이것은램프내부와외기의온도차에따른것으로우천시창유리가흐려지는것과동일한현상으로기능상의문제는없습니다. 단, 렌즈내면에큰물방울이있는경우나램프에물이들어간경우는당사정비망에서점검을받으시기바랍니다.

57 점검및관리 6-57 A : 방향지시등 B : 하향전조등 C : 상향전조등 전조등상향또는하향점등시, 점등되지않으면전조등을점검하십시오. 점검및교환방법 1. 엔진후드를여십시오. 2. 패스너플러그를풀어라디에이터상단커버를탈거하십시오. 3. 볼트 3개를풀고전조등배선커넥터를분리하여헤드램프어셈블리를탈거하십시오. 4. 헤드램프캡을여십시오. 5. 전구지지스프링을눌러스프링을분리하고전구를빼내십시오. 6. 전구의엘리먼트가끊어졌으면새전구로교환하고전구지지스프링을다시끼우십시오. 7. 조립은탈거의역순으로하십시오. 안개등안개등작업은차량을들어올려야작업을할수있으므로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58 6-58 점검및관리 측면방향지시등 ( 실외백미러에장착 ) 측면방향지시등의전구교환작업은실외백미러의작동불량또는파손등을유발할수있으므로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앞방향지시등점검및교환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1. 전조등교환방법의 1~3을하십시오. 2. 전구홀더를반시계방향으로돌려빼내십시오. 3. 전구를누르면서반시계방향으로돌려홀더에서전구를빼내십시오. 4. 전구의엘리먼트가끊어졌으면새전구로교환하십시오. 5. 조립은탈거의역순으로하십시오. 실내등점검및교환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1. (-) 드라이버를이용하여실내등커버를탈거하십시오. 2. 전구를빼내십시오. 3. 전구의엘리먼트가끊어졌으면새전구로교환하십시오. 4. 조립은탈거의역순으로장착하십시오.

59 점검및관리 6-59 독서등 점검및교환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1. (-) 드라이버를이용하여독서등커버를탈거하십시오. 2. 전구를빼내십시오. 3. 전구의엘리먼트가끊어졌으면새전구로교환하십시오. 4. 조립은탈거의역순으로장착하십시오. 보조제동등보조제동등이점등되지않을경우에는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뒷방향지시등 / 차폭등 / 제동등 / 후진등점검및교환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1. 테일케이트를여십시오. 양쪽커버를여십시오. 2. 스크류 2개를풀고램프어셈블리를탈거하십시오. 3. 해당벌브홀더를반시계방향으로돌려빼내십시오.

60 6-60 점검및관리 4. 전구를누르고반시계방향으로돌려전구를빼내십시오. 5. 전구의엘리먼트가끊어졌으면새전구로교환하십시오. 6. 조립은탈거의역순으로장착하십시오. 뒷차폭등 / 제동등 뒷차폭등 / 제동등은 LED 입니다. 당사정비망에서점검및교환하십시오. 번호판등점검및교환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1. 스크류 2개를풀어램프커버를탈거하십시오. 2. 램프하우징으로부터벌브홀더를반시계방향으로돌려탈거하십시오. 3. 전구를좌우로당겨서빼내십시오. 4. 전구의엘리먼트가끊어졌으면새전구로교환하십시오. 5. 조립은탈거의역순으로장착하십시오.

61 도어스텝등 점검및교환방법은다음과같습니다. 1. (-) 드라이버를이용하여램프커버를분리하여전구를빼내십시오. 2. 전구의엘리먼트가끊어졌으면새전구로교환하십시오. 3. 조립은탈거의역순으로장착하십시오. 교환방법이설명되지않은기타전구의경우, 임의로조작하면차량손상및이상이발생할수있습니다. 당사정비망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세차 점검및관리 6-61 차량의차체노후화및부식을막는좋은방법은자주세차하는것입니다. 특히다음과같은상황에있었던차량은차체의도장면이나도금파트가손상되거나부식될우려가있으니반드시세차를하시기바랍니다. 염분이많은해안지대를운행한경우 겨울철염화칼슘을뿌린도로를운행한경우 매연이나콜타르가많은지역을운행한경우 공장지역의운행이많은경우 진흙이나먼지등이현저히많은지역을운행한경우 나무의수액, 새의배설물이차체에묻었을경우

62 6-62 점검및관리 도장면이손상된부분은부식이될수있으므로보수용페인트로칠하여주십시오. 세차는그늘진곳에서하시고, 차량이직사광선아래장시간노출되어있었다면세차전에충분히차량을식혀주십시오. 세차는다음과같은순서로하시기바랍니다. 1. 물로차체에묻은먼지, 흙및모래등의이물질을먼저씻어내십시오. 2. 물통에물과세제를섞은다음부드러운천이나스폰지를이용하여차량의윗부분에서아래쪽으로닦으십시오. 3. 부드러운천으로물기를제거하십시오. 30 cm 거리의이내에서차량의표면을향해고압을이용한세차는피해주십시오. 8,274 kpa(1,200 psi) 를초과한고압분사기를사용하면페인트및부착물이손상되거나떨어져나갈수있고, 차량실내로의누수도발생할수있습니다. 범퍼세척스폰지나세무가죽을사용하여이물질을제거하십시오. 범퍼에엔진오일등각종오일이묻은경우에는목적에맞는클리너로닦아주십시오. 연마제가많이함유된왁스등으로범퍼를닦으면도장면이손상될수있으니사용하지마십시오. 반드시질좋은차량용왁스를사용하십시오.

63 점검및관리 6-63 알루미늄휠세척 이물질을물과비누또는세제등을사용하여씻어내십시오. 알루미늄휠에일부부식성물질등이묻으면휠표면이손상될수있으니정기적으로세척하여주십시오. 경고 알루미늄휠세척시손에부상을입을수있습니다. 반드시장갑을낀후세척하십시오. 휠을세척할때는중성세제를사용하시고, 시중에판매되는세정제를사용할경우올바른사용방법을준수하십시오. 강한산성또는염산계열의세정제를사용할경우휠도장면이손상될수있으니사용하지마십시오. 차체하부세척염분이많은해안지대나겨울철염화칼슘을뿌린도로를주행한후에는차체하부를세척하십시오. 차체하부는염분등으로부터보호될수있으나계속적으로염분이침투하면차체하부에녹이발생할수있으니주기적으로세척하여주십시오.

64 6-64 점검및관리 손상된도장면보수 긁힘등으로도장면이손상된부분은부식의원인이되므로보수용페인트를발라주십시오. 외부조명연마성, 부식성용제또는아이스스크래퍼를사용하지마십시오. 외장램프렌즈표면에묻어있는곤충잔해, 기름때, 타르제거시, 일반수돗물로충분히뿌린후일반세차희석액이나비눗물로가볍게문지르며세척하십시오. 외장램프에이물질이오염된상태에서마른걸레로강하게문지르면렌즈표면이손상될수있습니다. 강력세정제로램프세척을삼가하십시오. 야간주행후, 램프를켜놓은상태에서강력세정제는렌즈와의반응으로크랙이발생할수있습니다. 시중에판매되는세정제를사용한램프세척시에는올바른세정제사용방법을준수하십시오. 그렇지않을경우세정제로인해렌즈크랙등손상이유발될수있습니다. 휘발성이강한아세톤, 벤젠, 톨루엔, 크실렌, 신너등은세정제로사용하지마십시오.

65 차체광택 차체를광택하기전먼저세차를하시고물기를완전히제거하신후, 그늘진곳에서차체광택을하십시오. 부드러운천에왁스를조금묻혀차체에골고루도포한후, 깨끗하고부드러운천으로왁스가도포된차체를문질러광택을내십시오. 차체에왁스가묻어있지않도록완전히문질러주십시오. 왁스의종류에따라광택을내는요령이약간씩다를수있습니다. 차체광택용왁스가플라스틱등합성수지류및고무류에묻으면변색또는탈색될수있으니가능한묻지않도록하십시오. 경고 차량에맞지않는왁스를사용하면차체의도장면이손상되거나얼룩이생길수있으며또한피부와접촉되면피부질환을일으킬수있습니다. 내장품손질 점검및관리 6-65 플라스틱등합성수지류세척시에는적합한클리너를사용하여닦아내거나, 미지근한물과비누를사용하여닦은다음, 비누를묻히지않은젖은걸레로깨끗이닦아내시고마른걸레를사용하여물기를완전히제거하십시오.

66 6-66 점검및관리 부적합한클리너를사용하여플라스틱등합성수지류를닦으면변색또는탈색될수있으니, 부적합한클리너는절대로사용치마십시오. 부적합한클리너로는아세톤, 락카용 4 염화탄소, 에나멜, 환원제및표백제등이있습니다. 액상방향제를실내에사용할때계기판부위및인스트루먼트판넬, 콘솔커버위에는절대부착하지마십시오. 만약액상및분사식방향제가유출되어계기판부위및인스트루먼트판넬, 센터몰딩, 공기통풍구, 콘솔커버등의플라스틱제품에묻으면방향제고유성분에의해제품표면이손상될수있습니다. 이때에는신속하게깨끗한물로세척하여주십시오. 카페트또는시트의먼지는진공청소기로제거하십시오. 카페트의오염이심한경우에는세제를뿌리고마른헝겊으로닦아내십시오. 안전벨트세척안전벨트가오염되면미지근한물과비누를사용하여닦은다음, 비누를묻히지않은젖은걸레로깨끗이닦아내시고마른걸레를사용하여물기를완전히제거하십시오. 안전벨트는항상깨끗하고건조한상태가되도록관리하시기바랍니다. 경고 안전벨트가광택제, 오일및화학물질염료등에오염되면안전벨트조직이약화되어불의의사고시안전벨트에의한보호효과가감소될수있습니다. 주기적으로안전벨트의모든부분을점검하시고손상된안전벨트나관련부품은즉시교체하여주십시오.

67 점검및관리 6-67 유리세척 먼저물로유리표면의먼지나모래등을제거한후에유리세정액과부드러운천을사용하여안팎으로깨끗이닦아주십시오. 유리표면의먼지나모래등을제거하지않은상태에서마른걸레로유리를닦으면유리표면에흠집이발생할수있습니다. 경고 유리를기름걸레나왁스로닦으면와이퍼작동시이음과떨림이발생하고, 우천시에앞유리가잘닦이지않아운전시야불량으로불의의사고를당할수있습니다. 겨울철차량관리 겨울철도로는주행에부적합한요소가많이발생하므로이에적절한대응할수있도록모래주머니, 체인, 삽등을미리준비하여차량에비치하십시오. 냉각수관리기온이내려가기전에반드시냉각수의농도를점검하십시오. 냉각수농도점검은별도의장비가필요하므로당사정비망에서점검을받으십시오. 냉각수보충시물만보충하지마십시오. 냉각수의부동액농도가떨어져영하의날씨가되면냉각수가얼어엔진및냉각계통이심하게손상될수있습니다. 냉각수보충시에는반드시물과부동액원액을 50 : 50 비율로섞어주입하십시오. 부동액은당사순정품부동액을사용하시기바랍니다. 비순정품부동액을사용하면냉각계통및엔진이손상될수있습니다.

68 6-68 점검및관리 와셔액관리 평상시와셔액대신물을사용하였다면, 기온이내려가기전에당사순정품와셔액으로교환하시기바랍니다. 비순정품또는물을계속사용하면겨울철에이것이얼어와셔액관련부품들이손상되어안전운행에장애가될수있습니다. 타이어관리겨울철눈길이나빙판길에서미끄러짐을방지하기위해사전에스노우타이어를장착하시기바랍니다. 스노우타이어를장착한경우에는평소보다주행속도를절반으로줄이고주행하시기바랍니다. 에어컨관리계절에관계없이에어컨장치를보호하기위해일주일에한번 5~10 분간에어컨을작동시켜주십시오. 에어컨을장시간사용하지않으면에어컨장치내의윤활부족으로인해에어컨가스가누출되거나에어컨컴프레셔가손상될수있습니다.

69 점검및관리 6-69 배터리관리 기온이낮으면배터리성능이저하되어시동성이떨어질수있습니다. 아주추운날에는주차후배터리를헌옷등으로보온하여주시면좋습니다. 겨울철엔진시동겨울철이되면엔진및구동부의저항이증가하고배터리및시동모터의성능이저하되어시동이원활히이루어지지않는경우가있으므로, 올바른시동방법을사용하시기바랍니다. 디젤차량은시동전에반드시예열을시키십시오. 겨울철운행눈길또는빙판길주행시에는평소보다 2 배이상의안전거리를유지하고운행하십시오. 정지시에는엔진브레이크를사용하여속도를줄인후에제동하시기바랍니다. 경고 눈길이나빙판길에서과속, 급제동및급하게핸들을돌리면차량을통제할수없는상황이발생하여불의의사고를당할수있습니다. 눈이많은지역을통과한후에는저속에서브레이크페달을자주밟아브레이크에스며든물기를제거하시기바랍니다.

70 6-70 점검및관리 눈이쌓인도로를주행하면휠하우스안쪽에눈이부착됩니다. 많은눈이부착된상태에서얼면핸들조작이원활하게되지않을수있으니휠하우스안쪽을점검하시기바랍니다. 겨울철주차 주차브레이크관련 주차브레이크를사용하여주차하면, 겨울철에는주차브레이크장치가결빙되어차량출발이어려운경우가발생할수있습니다. 주차브레이크가결빙된상태에서는차량을무리하게출발시키지마시고당사긴급출동서비스를받으시기바랍니다. 반드시주차브레이크가해빙된후에출발하십시오. 주차시주차브레이크를체결하지말고, 자동변속차량은변속레버를 P 에위치시키십시오. 경고 주차브레이크를사용치않고경사진곳에주차를할경우에는반드시바퀴에고임목등을설치하여차량을고정시키십시오. 만일고임목등으로고정시키지않으면차량이갑자기움직여불의의사고를발생시킬수있습니다.

71 점검및관리 6-71 옥외주차방법 가능한차량전면을동쪽으로향하게하거나, 바람방향을등지도록하고와이퍼가유리에얼어붙는것을방지하기위해와이퍼를세워두시기바랍니다. 유리에얼어붙은와이퍼를무리하게작동시키면와이퍼모터에과부하가걸려손상될수있습니다. 주차후눈이올것을대비하여전면유리를신문지등으로감싸주면눈이전면유리에얼어붙는것을방지할수있습니다. 가능한옥외주차시에는차량커버를씌워주는것이좋습니다. 겨울철디젤차량연료혹한시디젤연료성분중의하나인파라핀성분이분리되어차량시동성이나빠질수있습니다. 겨울철에국내에서시판중인연료 ( 동절기용 ) 에는기존의디젤연료에다백등유 (Kerosene: 케로신 ) 등을첨가하여경유내에존재하는파라핀성분이분리되어파라핀성분이결정을형성하는것을막아연료가연료필터를원활히통과하도록되어있습니다. 단, 지역별로겨울철평균기온에따라공급되는연료의백등유성분은차이가날수있습니다. 겨울철용이한시동을위하여되도록이면실내에주차하시고, 가급적주행후에는연료를채워수증기의응축등으로인한연료계통의동결을방지하십시오. ( 디젤차량에만적용됩니다.) 엔진오일및연료필터는교환주기에따라교환하십시오. 엔진오일의오염으로인한유동성의저하및연료필터와오일필터의막힘등은겨울철시동의장애요인이될수있습니다. 고객임의로시동성을좋게하기위해백등유또는알콜등순정연료이외의첨가물을첨가하지마십시오. 연료계통내부중요부품등의윤활부족및인화점등특성이달라, 엔진및관련부품의손상또는배기가스가과다배출될수있습니다.

72 6-72 점검및관리 폐기물취급 각종오일및부동액, 배터리등의교환시교환된폐기물등을하수도나도로등에함부로버리면환경법에저촉되어법적제재를받습니다. 반드시당사정비망에서폐기물또는재활용할수있도록해주십시오.

73 Memo

74 Memo

Microsoft PowerPoint - 부교재_자동차생활_34.파워 윈도우,도어록,와이퍼 사용법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부교재_자동차생활_34.파워 윈도우,도어록,와이퍼 사용법 [호환 모드] 파워 윈도우, 도어록, 와이퍼 사용법 학습 내용 1. 파워윈도우 2. 파워 도어록 장치 및 도어 개폐 방법 3. 윈도우 와이퍼 학습 목표 1. 파워윈도우, 도어록, 와이퍼 기능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본 콘텐츠의 내용은 통상적인 자동차관리에 대한 정보로서, 절대적인 적용기준이 되지는 않습니다. Copyrights c 현대자동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 안내 y 제작사 : 쌍용자동차 (주) y 주 소 : 경기도 평택시 칠괴동 150-3 y연락처 : 080-500-5582 (고객센터) 제작결함안내(제50조 관련) 귀하의 자동차에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기 및

제작결함 안내 y 제작사 : 쌍용자동차 (주) y 주 소 : 경기도 평택시 칠괴동 150-3 y연락처 : 080-500-5582 (고객센터) 제작결함안내(제50조 관련) 귀하의 자동차에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고 판단되면, 자기 및 목 차 제작결함 안내...1-2 운행전 확인사항...1-3 차량 사용시 위험사항...1-8 엔진 시동, 출발 및 정지... 1-17 차량 관리... 1-18 겨울철 차량 관리... 1-21 차량개조 및 변경에 관한 경고사항... 1-23 제작결함 안내 및 차량과 안전 1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More information

13. 올바른차량관리및안전을위한사항 차량관리방법...13-3 겨울철차량관리...13-5 안전을위해지켜야할사항...13-7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차량관리방법 신차길들이기 신차길들이기가반드시필요하지는않지만차량출고후처음 1,000km 까지의주행기간은차량의수명과성능에크게영향을미치므로이기간동안에는다음과같은점에유의하여운행하십시오.

More information

목 차 1. 엔진룸휴즈박스 ) 휴즈번호및릴레이위치 (1.5 SOHC)

목 차 1. 엔진룸휴즈박스 ) 휴즈번호및릴레이위치 (1.5 SOHC) 휴즈박스및회로도 제 3 장 휴즈박스및회로도 목 차 1. 엔진룸휴즈박스 ---------------------------------------------------------------------- 3-4 1) 휴즈번호및릴레이위치 (1.5 SOHC) -------------------------------------------- 3-4 2) 휴즈번호및릴레이위치

More information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PERFORMANCE technology the all-new bmw 5 series. dynamic 06 business 14 comfort 20 safety 22 model LineuP 24 TecHnicaL data 26 bmw service 28 bmw kore sheer Driving Pleasure sheer Driving Pleasure the all-new bmw 5 series. bmw080269-2200bmw www.bmw.co.krbmwwww.facebook.com/bmwkorea bmw www.instagram.com/bmw_korea bmw www.youtube.com/bmwkorea 080269-33001677-77

More information

목 차. 엔진룸릴레이및휴즈박스 ) 릴레이위치및휴즈번호 ) 회로도

목 차. 엔진룸릴레이및휴즈박스 ) 릴레이위치및휴즈번호 ) 회로도 제 장 휴즈박스및회로도 목 차. 엔진룸릴레이및휴즈박스 ------------------------------------------------------ - ) 릴레이위치및휴즈번호 ------------------------------------------------------- - ) 회로도 - FAM II ---------------------------------------------

More information

램프규격및점검방법 램프전구규격및수량 실외등 실내등 헤드램프 구분수량규격 상향등 2 H1-55W 하향등 벌브 HID* 2 H7-55W D5S 25W 방향지시등 2 PY21W 미등 / 차폭등 /DRL* 2 W5W/LED 1W 프론트안개등 2 H16-19W 리어안개등 * 1

램프규격및점검방법 램프전구규격및수량 실외등 실내등 헤드램프 구분수량규격 상향등 2 H1-55W 하향등 벌브 HID* 2 H7-55W D5S 25W 방향지시등 2 PY21W 미등 / 차폭등 /DRL* 2 W5W/LED 1W 프론트안개등 2 H16-19W 리어안개등 * 1 목차 램프규격및점검방법...13-2 램프전구규격및수량...13-2 램프점검방법...13-2 실외램프위치...13-3 HID 헤드램프 *...13-4 HID (High Intensity Discharge). 헤드램프전구특성...13-4 실외램프교환...13-5 번호판등전구교환...13-5 리어램프전구교환...13-6 리어램프전구교환 ( 티볼리에어 )...13-7

More information

5 긴급상황조치방법 타이어교환 임시타이어, 잭및 OVM 공구 타이어교환시안전절차 타이어교환방법 점퍼케이블을이용한시동 점퍼케이블연결시주의사항 점퍼케이블을이용한시동방법..

5 긴급상황조치방법 타이어교환 임시타이어, 잭및 OVM 공구 타이어교환시안전절차 타이어교환방법 점퍼케이블을이용한시동 점퍼케이블연결시주의사항 점퍼케이블을이용한시동방법.. 5 긴급상황조치방법 타이어교환... 5-2 1. 임시타이어, 잭및 OVM 공구... 5-2 2. 타이어교환시안전절차... 5-2 3. 타이어교환방법... 5-3 점퍼케이블을이용한시동... 5-5 1. 점퍼케이블연결시주의사항... 5-5 2. 점퍼케이블을이용한시동방법... 5-6 차량견인... 5-6 차량견인고리... 5-7 1. 앞견인고리... 5-8 2.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주) 주 소 : 경기도 평택시 동삭로 455-12 연락처 : 080-500-5582(고객센터) 제작결함안내(제50조 관련) 귀하의 자동차에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고 판 단되면, 자기 및 다른 사람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주) 주 소 : 경기도 평택시 동삭로 455-12 연락처 : 080-500-5582(고객센터) 제작결함안내(제50조 관련) 귀하의 자동차에 잦은 고장 등의 문제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고 판 단되면, 자기 및 다른 사람 목 차 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 확인사항...1-3 차량 사용시 위험사항...1-8 엔진 시동, 출발 및 정지... 1-17 차량 관리... 1-19 겨울철 차량 관리... 1-24 차량개조 및 변경에 관한 경고사항... 1-26 제작결함 안내 및 차량과 안전 1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More information

목차램프규격및점검방법 HID 헤드램프 * 실외램프교환 실내램프교환 각종램프점검및정비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목차램프규격및점검방법 HID 헤드램프 * 실외램프교환 실내램프교환 각종램프점검및정비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목차램프규격및점검방법...13-2 HID 헤드램프 *...13-3 실외램프교환...13-4 실내램프교환...13-8 13 각종램프점검및정비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램프규격및점검방법 램프전구규격및수량 차량전면 차량후면 구분수량규격 (W) 헤드램프상향등 2 H1-55W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저속 고토크 유압 모터 JS,JH, 시리즈 2K / J2K, 6k / J6K 시리즈 2005-1 B137 001-02 June 2000 JH 시리즈 특징 스풀 밸브 및 지로터가 있는 컴팩트한 디자인. 수입 고압 용량 샤프트 씰, 다 양한 범위의 마운팅 플랜지, 샤프트, 포트, 속도가 설계 유연성을 제공합 니다. 샤프트 회전 방향 및 속도는 쉽고 부드럽게 제어할

More information

램프규격및점검방법 램프전구규격및수량 실외등 실내등 -2 헤드램프 구분수량규격 상향등 2 H1-55W 하향등 벌브 HID * 2 H7-55W D5S 25W 방향지시등 2 PY21W 미등 / 차폭등 /DRL * 2 W5W/LED 프론트안개등 2 H16-19W 리어안개등 *

램프규격및점검방법 램프전구규격및수량 실외등 실내등 -2 헤드램프 구분수량규격 상향등 2 H1-55W 하향등 벌브 HID * 2 H7-55W D5S 25W 방향지시등 2 PY21W 미등 / 차폭등 /DRL * 2 W5W/LED 프론트안개등 2 H16-19W 리어안개등 * 목차 램프규격및점검방법... -2 램프전구규격및수량...-2 램프점검방법...-2 실외램프위치... -3 HID 헤드램프 *... -4 HID (High Intensity Discharge) 헤드램프전구특성...-4 실외램프교환... -5 리어램프전구교환...-5 번호판등전구교환...-6 실내램프교환... -7 프론트룸램프...-7 센터룸램프...-7 화물실램프...-8

More information

<544D2D382DC2F7B7AEC1A4BAB82E696E6464>

<544D2D382DC2F7B7AEC1A4BAB82E696E6464> 차량제원...-2 타이어및휠...-2 타이어에너지소비효율등급...-2 타이어속도등급... -3 에어컨시스템... -3 전구의용량... -3 추천오일및용량... -4 디젤엔진... -4 가솔린엔진... -5 온도에따른엔진오일 SAE 점도분류표... -6 차대번호 (VIN)... -6 자기인증라벨...-7 엔진번호...-7 디젤엔진...-7 가솔린엔진...-7

More information

MSI XL. (MINI SERVICE INCLUSIVE XL) MINI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으신가요? 더욱 길어진 마일리지로 MINI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누려보세요. MSI XL를 구입하시면 기존 MSI 5년/5만km에서 5년/10만km로 연장되어, 차량 점검 및 주

MSI XL. (MINI SERVICE INCLUSIVE XL) MINI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으신가요? 더욱 길어진 마일리지로 MINI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누려보세요. MSI XL를 구입하시면 기존 MSI 5년/5만km에서 5년/10만km로 연장되어, 차량 점검 및 주 www.mini.co.kr MINI 공식 딜러 서비스 센터 서울 [강남] 02)598-7301 [서초] 02)585-7301 [강서] 02)6959-7401 [동대문] 02)2175-7602 경기 [일산] 031)969-7501 [구리] 031)567-7601 [수원] 031)206-7301 인천 032)715-7401 대전 042)639-7301 광주 062)650-7390

More information

A0 rev.0

A0 rev.0 CUCKOO PRESSURE JAR COOKER Fresh www.cuckoo.co.kr www.cuckoo.co.kr 각 부분의 이름 각 부 명칭(외부) 소프트스팀캡 부속품 안내 압력추 취사나 요리 전 압력추를 수평으로 맞추어 주십시오. 내부의 압력이 일정하도록 조절하며, 젖히면 수동으로 증기배출이 됩니다. 자동 증기 배출구 취사나 요리가 끝나거나 보온시

More information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사 용 설 명 서 대림산업 Touch형 조절기 멀티조절기 각방조절기 본 사용설명서는 찾기 쉬운 장소에 보관하세요. 제품 사용 전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주세요. 제품의 사양은 사전에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사 및 공장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모현면일산리 483-1 TEL : +82-31 - 336 9911 FAX : +82-31 - 336 9911

More information

¿ÃµåÄ«´Ù·Ï(µ¿·ÂÀü´Þ´É·ÂÇ¥)ÇѱÛ

¿ÃµåÄ«´Ù·Ï(µ¿·ÂÀü´Þ´É·ÂÇ¥)ÇÑ±Û Method of 체인의 로울러체인의은크게 3 가지의구분할수있습니다. 아래에설명된급유방법과추천형식, 유의사항을지켜실때에는체인은최상의성능을발휘할수있으며체인수명또한현저하게연장시킬수있습니다. 당사가제공하는 < > 역시아래의 3 가지형태의윤활방식을기준으로제작되어진것입니다. 방법급유량및사용방법유의사항 일반윤활오일주입기나브러쉬로체인의이완측에오일도포 - 축수부의건조를막기위해매

More information

<4C58322D312DBEC8B3BB20B9D720C2F7B7AE20C1A4BAB82E696E6464>

<4C58322D312DBEC8B3BB20B9D720C2F7B7AE20C1A4BAB82E696E6464> 1. 안내및차량정보 외관도...1-2 외관도 I...1-2 외관도II...1-3 내관도... 1-4 내관도 I... 1-4 내관도 II...1-5 엔진룸... 1-6 디젤엔진... 1-6 가솔린엔진... 1-7 차량제원... 1-8 타이어및휠... 1-8 타이어에너지소비효율등급... 1-9 타이어속도등급... 1-9 에어컨시스템... 1-10 전구의용량...

More information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판넬미터(JTH-05)  사양서V1.0 온습도 조절기 Model:JTH-05 1. 제품 사양. [제품 구분] JTH-05A(입력 전원 AC), JTH-05D(입력 전원 DC) [전원 사양] JTH-05A 입력 전압 출력 전원 소비 전력 JTH-05D AC 90~240V DC 10~36V 12Vdc / Max.170mA Max.2W [본체 사이즈] ~ 온/습도 범위(본체): 사용 [0 ~ 50, 85%R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티볼리 / 티볼리에어를선택해주신고객님께깊은감사를드립니다. 취급설명서의내용은차량에대한사용법과사용시주의해야할사항이설명되어있으며, 안전한운행과최상의차량성능유지를위해본취급설명서내용을숙지하시고운행하여주시기바랍니다. 당사에서는차량이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유지할수있도록하기위한끊임없는연구와개발을진행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이이루어질수있으며, 사양이추가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쌍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쌍 목차 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확인사항...1-3 차량사용시위험사항...1-8 엔진시동, 출발및정지... 1-17 차량관리... 1-18 겨울철차량관리... 1-23 차량개조및변경에관한경고사항... 1-25 1 제작결함안내및차량과안전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제작결함안내

More information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온라인등록용 메뉴얼 WIZPLAT Corporation User Manual Gigabit LAN Port + USB3.0 HUB 사용자 설명서 이번에는 Gigabit LAN Port + USB3.0 HUB 를 구입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사용설명서에는 중요한 주의 사항과 제품의 취급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신 후 본 제품을 바르고

More information

안전을위해지켜야할사항 13-3 운행전점검 안전하고쾌적한운행을위하여차량을운행하기전에하루에 1 번씩차량각부위의이상유무를점검하십시오. 운행전점검은차량을평탄한장소에주차시킨후, 다음순서에따라실시하는것이효과적입니다. 전날발생한이상부위의점검 이전운행에서감지한이상부위가운행에지장을주지

안전을위해지켜야할사항 13-3 운행전점검 안전하고쾌적한운행을위하여차량을운행하기전에하루에 1 번씩차량각부위의이상유무를점검하십시오. 운행전점검은차량을평탄한장소에주차시킨후, 다음순서에따라실시하는것이효과적입니다. 전날발생한이상부위의점검 이전운행에서감지한이상부위가운행에지장을주지 13 안전을위해지켜야할사항 운행전점검... 13-3 반드시시트벨트착용... 13-4 어린이에게항상주의... 13-4 차에어린이만남겨두지마시길... 13-5 주행중이상이생기면... 13-5 주행중불필요한행동은삼가... 13-6 안전한장소에주차하시길... 13-6 잠시잠을잘때는엔진정지를... 13-6 차에서떠날때는엔진정지를... 13-7 차의이동은반드시시동을걸고서...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코란도투리스모를선택해주신고객님께깊은감사를드립니다. 취급설명서의내용은차량에대한사용법과사용시주의해야할사항이설명되어있으며, 안전한운행과최상의차량성능유지를위해본취급설명서내용을숙지하시고운행하여주시기바랍니다. 당사에서는차량이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유지할수있도록하기위한끊임없는연구와개발을진행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이이루어질수있으며, 사양이추가 / 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y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y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y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

제작결함안내 y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y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y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 목차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확인사항...1-3 차량사용시위험사항...1-8 엔진시동, 출발및정지... 1-17 차량관리... 1-18 겨울철차량관리... 1-21 차량개조및변경에관한경고사항... 1-23 1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제작결함안내 y 제작사 : 쌍용자동차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쌍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쌍 목차 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확인사항...1-3 차량사용시위험사항...1-8 엔진시동, 출발및정지... 1-17 차량관리... 1-19 겨울철차량관리... 1-24 차량개조및변경에관한경고사항... 1-26 1 제작결함안내및차량과안전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제작결함안내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쌍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쌍 목차 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확인사항...1-3 차량사용시위험사항...1-7 엔진시동, 출발및정지... 1-15 차량관리... 1-16 겨울철차량관리... 1-21 차량개조및변경에관한경고사항... 1-23 01 제작결함안내및차량과안전 0단원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제작결함안내

More information

1 다. 전기 1) 주어진자동차에서윈드실드와이퍼모터를탈거 ( 시험위원에게확인 ) 한후, 다시부착하여와이퍼브러시가작동되는지확인하시오. 2) 주어진자동차에서시동모터의크랭킹부하시험을하여고장부분을점검한후기록 판정하시오. 3) 주어진자동차에서미등및번호등회로에고장부분을점검한후기록

1 다. 전기 1) 주어진자동차에서윈드실드와이퍼모터를탈거 ( 시험위원에게확인 ) 한후, 다시부착하여와이퍼브러시가작동되는지확인하시오. 2) 주어진자동차에서시동모터의크랭킹부하시험을하여고장부분을점검한후기록 판정하시오. 3) 주어진자동차에서미등및번호등회로에고장부분을점검한후기록 1 비번호 : 시험시간 : [ 표준시간 : 4 시간, 연장시간없음 ] - 기관 : 1 시간 40 분 - 새시 : 1 시간 20 분 - 전기 : 1 시간 1. 요구사항 가. 기관 1) 주어진디젤기관에서실린더헤드와분사노즐 (1 개 ) 을탈거후 ( 시험위원에게확인 ) 하 고, 시험위원의지시에따라기록표의내용대로기록 판정한후다시조립하시오. 2) 주어진전자제어가솔린기관에서시험위원의지시에따라시동에필요한점화회로의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scan2 660 업데이트 공지_ _V090.doc

Microsoft Word - Iscan2 660 업데이트 공지_ _V090.doc 아이스캔 2 프로그램업데이트 ( 2016 년 6 월 4 일업데이트된아이스캔 P 660 버전사용설명입니다 ) 목차가. 현대자동차차종신규개발 2 나. 기아자동차차종연식확대 6 다. GM대우차종연식확대 12 라. 르노삼성차종연식확대 21 마. 쌍용자동차차종연식확대 22 아이스캔 P 프로그램 2016 년 6 월업데이트소개 Page. 1 [ 아이스캔 2] 프로그램의주요업데이트내용은다음과같습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MetOne237Bmanual

Microsoft Word MetOne237Bmanual Air Particle Counter 의사용법 Met One 237 Air Particle Counter 조선계측기교역 Tel : 02-2268-4344 Fax : 02-2275-5348 htt//:www.chosun21.co.kr 1. 장비구성 : A. Particle Counter : 본장비는 0.3um 부터측정이가능한 Met One 237B와 0.5 um부터가능한

More information

140109_다본다 레전드 매뉴얼

140109_다본다 레전드 매뉴얼 DBL-1000H SD 카드 / SD 카드 분리 방법 제품 사용 12 13 16~19 20 21 4G 8G 16G 32G 4G 8G 16G 32G 모드버튼 이벤트버튼 RED LED BLUE LED 시큐리티 (보안)LED 1. 함께 동봉된 메모리카드를 기기의 방향에 맞게 삽입 합니다. 2. 기기 상단부 거치대에 양면 테잎 보호 비닐을 제거해 주세요.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Musique(002~095).indd

Musique(002~095).indd No! 구성품 확인 각 부분의 이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다음과 같은 내용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앞면 뒷면 MP3 버튼 휴대폰 배터리 커버 표준형 배터리 배터리 충전기 차량용 충전기 후면 카메라 보조마이크 Melon 플레이어의 곡 보관함으로 이동 컨텐츠 재생시 동작 버튼 배터리 커버 - 컨텐츠 재생/일시정지 사용하기 전에 빛 감지 센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ngine_Catalogue_v3.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Engine_Catalogue_v3.0.ppt [호환 모드] Great Creators 2Cycle / 4Cycle Engine 01 02 03 04 05 06 Generator Engine Ring Blower Vibrator Welding Generator Construction Equipment Catalogue Number:Ⅰ-2 (Introduction) 개요 Kawasaki 4 사이클 표준형 공냉식 FJ100/400D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R/SS 볼리테이너타입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R-R 형, SR-R 형... SS-R 형, SS-R 형... SR- 형, SR- 형... SS- 형, SS- 형... SR-RH 형 ( 수주대응품 ), SR-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R-H 형 ( 수주대응품 ),

More information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일러두기 설계변경에대하여 귀하의자동차는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위해끊임없는연구와개발이진행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에따라사양이추가또는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으므로, 귀하의차량은본취급설명서에설명된내용과다를수있습니다. 사양확인 (*) 표시 본취급설명서에는차 G4 렉스턴을선택해주신고객님께깊은감사를드립니다. 취급설명서의내용은차량에대한사용법과사용시주의해야할사항이설명되어있으며, 안전한운행과최상의차량성능유지를위해본취급설명서내용을숙지하시고운행하여주시기바랍니다. 당사에서는차량이높은수준의안전도와품질을유지할수있도록하기위한끊임없는연구와개발을진행하고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사전통보없이설계변경이이루어질수있으며, 사양이추가 / 삭제되거나기능이변경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R/RS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R-R 형, R-LR 형... RS-R 형, RS-LR 형... R-A 형, R-LA 형... RS-A 형, RS-LA 형... R-B 형, R-LB 형... RS-B 형, RS-LB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옵션... La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L 치수 ).. LaS 부착후의그리스니플증가치수..

More information

Subject

Subject 주제 : Model: Classification: (Page.1/10) J6310 잼 (jam) 에대한조치 (DF 메인트레이 (tray A) 의배출부스프링손상에대한조치 ) DF-790/DF-790(B), DF-770/DF-770(B) Field measures timing: Phenomenon: At Set Up Next Periodic Maintenance

More information

AVSHH100B10 IM.~20.

AVSHH100B10 IM.~20. 30cm 30cm 50cm 30cm ø ø 800 932.0 385 1270 1154 416 440 5mm A R H 90 O K1 K2 K3 K4 SW03 K5 K6 K7 K8 SW04 K5 K6 K7 K8 SW04 K5 K6 K7 K8 SW04 전기배선 작업 계속 전원연결 구성도 1. 단상 전원연결 16쪽 1-1 시스템 구성도 참조 단상 AC220V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첨부 4 리모콘별 TV 셋팅방법 2011. 1 전략서비스본부서비스지원팀 1 경제형 2002년개발쌍방향단순-2007년개발경제형 /PVR-2007년개발 2002 년 02 월 ~ 2003 년 08 월 85 만 (40 만은 TV 설정불가 ) 선호채널 도움말 만가능 1) TV 전원을키고 2) 0( 숫자 )+ 음소거동시에누름 -> LED ON 3) 리모콘 LED 주황색불확인후제조사코드입력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HI(G90)-7-정기 점검.indd

HI(G90)-7-정기 점검.indd 7. 정기점검 엔진부의명칭...7-2 점검정비... 7-5 운전자의무준수사항... 7-5 점검정비시사항... 7-5 일상점검...7-7 정기점검...7-8 통상조건...7-8 가혹조건... 7-12 엔진오일점검...7-13 엔진오일량점검및보충...7-13 엔진오일및필터교체...7-14 냉각수점검...7-15 냉각수량점검및보충...7-15 냉각수교체... 7-17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10-2 색인 Smoother 경고등 8-24 Smoother 경고등및경고음작동 Smoother 사용법 Smoother 클러치오일 Smoother 클러치오일표시등 4-55 Smoother( 자동화변속기 ) 모델 2-30 Smoother(

10-2 색인 Smoother 경고등 8-24 Smoother 경고등및경고음작동 Smoother 사용법 Smoother 클러치오일 Smoother 클러치오일표시등 4-55 Smoother( 자동화변속기 ) 모델 2-30 Smoother( 색인 10-1 숫자 1단출발모드 4-106 1단출발모드표시등 4-64 2점식안전벨트 ( 중앙석 ) 3-35 3점식안전벨트 3-32 A ABS 경고등 4-43 ABS 경고등 8-23 ABS 작동표시와신호 4-122 ABS 장착차량운전시주의사항 4-123 ABS( 안티록브레이크시스템 ) 4-121 AdBlue 부족경고등 4-66 AdBlue ( 요소수 ) 6-21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6_5상 스테핑 모터_ _OK.indd

6_5상 스테핑 모터_ _OK.indd 모델구성 적용모델 : 표준축형,, A 8K M 5 6 6 B Autonics motor 1: 은편축형만제공합니다. 2: Standard 결선방식은주문사양입니다. ( 단, 24각, A4K-G564(W), A8K-G566(W) 은제외입니다.) 모델구성 Q-42 모터형식 적용모델 : 기어드일체형,, 로터리액츄에이터형, 로터리액츄에이터 + A M 5 최대허용토크 모터상수

More information

5. 차량시스템설정 DIS 차량시스템설정 (DIS : Driver Information System)...5-3 보조키및도어락스위치의연동기능...5-4 연동기능별설정 (I) - 보조키및도어락스위치...5-5 연동기능별설정 (II) - 후진연동...5-10 차량설정초기화...5-12 시트히팅 / 통풍설정...5-15 차속 ( 과속경고 ) 설정...5-16 자동도어잠금...5-17

More information

Type 987 Boxster S, Cayman S 휠크기 8J x FA 235/40 ZR 18 (91 Y) Bridgestone Potenza RE050A N1 F C ))) 73.2dB 18인치 Continental SportContact 3 N1 G A

Type 987 Boxster S, Cayman S 휠크기 8J x FA 235/40 ZR 18 (91 Y) Bridgestone Potenza RE050A N1 F C ))) 73.2dB 18인치 Continental SportContact 3 N1 G A Boxster/Cayman - 2005 2008 연식기준 : 01/2017 Type 987 Boxster, Cayman 휠크기 6.5J x 17 55 FA 205/55 ZR 17 (91 Y) Continental SportContact 3 N2 G A ))) 72dB 17인치 Goodyear Eagle F1 Asymmetric N0 E B ) 68dB (95

More information

Pascal N2 gas springs

Pascal N2 gas springs N2 gas springs www.pascaleng.co.jp Pascal N2 gas springs 페이지 가스스프링모델일람 와 의차이 가스스프링취급주의 배관 나사커넥터 나사커넥터 가스충전기구 가스스프링모델일람 가스스프링모델일람 가스스프링사양일람 형식 구조사이즈 실린더경 초기하중 페이지 표준모델 페이지 콤팩트모델 페이지 하이파워 쇼트스트로크모델 페이지 롱스트로크모델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NOON_Manaul_KOR

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

SM710월가격표9.30

SM710월가격표9.30 SE / SE PLEASURE / LE/ RE / PRESTIGE / RE35 2009년 10월 기준 SM7 가격표 SE SE PLEASURE LE RE PRESTIGE RE35 SM7 PERFECT CARE SERVICE Line-up Neo VQ23 SE 대형 승용차의 품위를 가장 합리적으로 즐기십시오. SE PLEASURE NEW LE 매력적인 스타일에

More information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생활용품검사검사종류검사품목검사방법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호 ( 제 KI011호사업장 : 서울특별시구로구디지털로26길 87 ( 구로동 ) 02. 공산품및소비제품 02.003 생활용품검사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 생활 휴대용레이저용품 안전확인대상생활용품의안전기준부속서 46 ( 국가기술표준원고시제 2017-032 호 (2017.2.8.)) 03. 재료및부품 03.001 자동차부품검사 기능안전심사 ISO 26262-2 : 2011

More information

본취급설명서에사용되는기호 이기호가나와있는지침을따르지않으면고객과다른사람의심각한부상이나심지어사망을초래할수있습니다. 이기호가나와있는지침을따르지않으면차량실내에화재가발생하고고객과다른사람의심각한부상이나심지어사망을초래할수있습니다. 이기호가나와있는지침을따르지않으면부상이나사고를초래할수

본취급설명서에사용되는기호 이기호가나와있는지침을따르지않으면고객과다른사람의심각한부상이나심지어사망을초래할수있습니다. 이기호가나와있는지침을따르지않으면차량실내에화재가발생하고고객과다른사람의심각한부상이나심지어사망을초래할수있습니다. 이기호가나와있는지침을따르지않으면부상이나사고를초래할수 본취급설명서 사용방법및특정주제찾기 0 본취급설명서사용방법 0-2 특정주제찾기 0-3 장설명 0-5 그림색인 0-7 경고 / 표시등 0-14 경고 / 주의라벨 0-20 본취급설명서에사용되는기호 이기호가나와있는지침을따르지않으면고객과다른사람의심각한부상이나심지어사망을초래할수있습니다. 이기호가나와있는지침을따르지않으면차량실내에화재가발생하고고객과다른사람의심각한부상이나심지어사망을초래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J-220A 녹제거제 Rust Remover 사용설명서 [ 본사및공장 ] 경기도평택시청북읍백봉길 ( 백봉리 ) TEL : FAX : [ 군포사무실 ] 경기도군포시고산로 148 번길 17 ( 당정동 1

J-220A 녹제거제 Rust Remover 사용설명서 [ 본사및공장 ] 경기도평택시청북읍백봉길 ( 백봉리 ) TEL : FAX : [ 군포사무실 ] 경기도군포시고산로 148 번길 17 ( 당정동 1 J-220A 녹제거제 Rust Remover 사용설명서 [ 본사및공장 ] 경기도평택시청북읍백봉길 314-63 ( 백봉리 534-22) TEL : 031-681-0020 FAX : 031-683-7669 [ 군포사무실 ] 경기도군포시고산로 148 번길 17 ( 당정동 1045) 군포 IT 밸리 A 동 28 층 2801-1 호 TEL : 031-8086-7272

More information

2013여름시론(3-5)

2013여름시론(3-5) 2013 Vol.7 No.3 & CONTENTS 04 06 10 20 26 32 38 44 52 56 62 68 74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特 輯 특집Ⅱ 특정 전문직 종사자의 안전보건 이슈 특집Ⅱ 10) 11) 운송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는 디젤연소 한 56세 근로자로서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동삭로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동삭로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 안전및사항 1 제작결함안내...1-2 사고기록장치장착안내...1-3 운행전확인사항...1-4 일상점검...1-4 엔진룸점검...1-4 타이어점검...1-5 실내점검...1-5 바람직한운전자세...1-6 시트, 헤드레스트, 스티어링휠, 미러등조정...1-6 운전석주변정리...1-6 시트벨트착용...1-7 차량사용시및위험사항...1-8 에어백장착차량사항...1-8

More information

5. 차량시스템설정 DIS 차량시스템설정 (DIS : Driver Information System)...5-3 보조키및도어락스위치의연동기능...5-4 연동기능별설정 (I) - 보조키및도어락스위치...5-5 연동기능별설정 (II) - 후진연동...5-10 차량설정초기화...5-12 시트히팅 / 통풍설정...5-15 차속 ( 과속경고 ) 설정...5-16 자동도어잠금...5-17

More information

6943-427622062-1.pdf

6943-427622062-1.pdf Owner s manual Kuo+ 폴딩방법 1. 페달을 그림과 같이 접어 줍니다.(A) 2. 핸들바를 아래로 내리기 위해 레버를 엽니다. 3. 이제 핸들 포스트를 아래로 접기 위해, 레버 고정 장치(B)를 돌려서 (C) 레버를 내립니다. 앞바퀴 옆쪽으로 핸들 포스트를 꺽어 접습니다. 4. 한 손으로는 레버 고정 장치를 그림

More information

サーボモータ用高精度減速機_AFC_Aシリーズ

サーボモータ用高精度減速機_AFC_Aシリーズ Accurate Reducer High-Precision Gear for Servo-motors CONTENTS P. 2 P. A1 P. B1 P. T1 P. T23 1 유성감속기 APG type 100W-3000W 3arcmin 1arcmin 형번12 형번1 형번2 형번22 기종구성 용량 정밀도 3 10 100W 20 형번12 2 3분 1분 형번22 9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D149_OM.indb

D149_OM.indb 규격오일및용량 구분오일 ( 액 ) 용량규격 엔진오일 디젤 2.7 8.5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디젤 2.0 7.5l MB SHEET 229.31 또는 229.51 승인유 냉각수용량 디젤 2.7 11.5l 디젤 2.0 11.0l 쌍용자동차순정액사용 자동변속기오일 5단 8.0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6단 9.5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트랜스퍼케이스오일 AWD 1.1l

More information

1 에베레스트 사용설명서

1 에베레스트 사용설명서 SUPRA Manual MADE IN FRANCE Everest(에베레스트) 사용 설명서 벽난로를 처음 사용하시기 전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고 숙지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상호명 : 수프라벽난로 영업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6:30 / 토 오전 09:00 ~ 오후 5:00 / 일 휴무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쌍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칠괴동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의안전을위하여즉시쌍 목차 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확인사항...1-3 차량사용시위험사항...1-4 엔진시동및출발, 정지...1-6 차량관리...1-7 차량개조및변경에관한경고사항...1-12 1 제작결함안내및차량과안전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More information

LP700_manual(원본)

LP700_manual(원본) 사용방법 Lamborghini AVENTADOR LP700-4 아벤타도르 사용설명서 / Instruction manual 소프트스타터 기본장착 LED 헤드라이트 MP3 스피커 기능 다양한 멜로디 무선/수동 전환기능 차체 고품질 ABS 자재사용 모터 과전류 차단장치 적용 실제 차체 도색 과전류차단장치란? 작동시 과전류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과전류를 감지하여 전원을

More information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동삭로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 경기도평택시동삭로 연락처 : ( 고객센터 ) 제작결함안내 (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제 50 조관련 ) 귀하의자동차에잦은고장등의문제로교통사고를유발할수있는결함이있다고판단되면, 자기및다른사람 안전및사항 1 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확인사항...1-3 일상점검...1-3 엔진룸점검...1-3 타이어점검...1-4 실내점검...1-4 바람직한운전자세...1-5 시트, 헤드레스트, 스티어링휠, 미러등조정...1-5 운전석주변정리...1-5 시트벨트착용...1-6 차량사용시및위험사항...1-7 에어백장착차량사항...1-7 노약자, 유아, 어린이탑승시...1-7

More information

Y289.indb

Y289.indb 규격오일및용량 엔진오일 냉각수용량 자동변속기오일 트랜스퍼케이스오일 액슬오일 앞 뒤 구분오일 ( 액 ) 용량규격 디젤 2.7 8.5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디젤 2.0 7.5l MB SHEET 229.31 또는 229.51 승인유 디젤 2.7 11.5l 디젤 2.0 11.0l 5 단 8.0l 6 단 9.5l 쌍용자동차순정액사용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AWD 1.1l

More information

<48492D372DC1A4B1E220C1A1B0CB2E696E6464>

<48492D372DC1A4B1E220C1A1B0CB2E696E6464> 엔진부명칭...7-3 점검정비...7-6 운전자무준수사항...7-6 점검정비시사항...7-6 일상점검...7-8 정기점검...7-9 통상조건...7-9 가혹조건...7-13 엔진오일점검...7-14 엔진오일량점검및보충...7-14 엔진오일및필터교체...7-15 냉각수점검...7-16 냉각수량점검및보충...7-16 냉각수교체...7-18 브레이크액점검...7-19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Boxster, Cayman 연식기준 : 05/2017 Type 981 Boxster, Boxster S, Boxster GTS, Boxster Spyder/Cayman, Cayman S, Cayman GTS 휠크기 8 x FA 235/

Boxster, Cayman 연식기준 : 05/2017 Type 981 Boxster, Boxster S, Boxster GTS, Boxster Spyder/Cayman, Cayman S, Cayman GTS 휠크기 8 x FA 235/ Boxster, Cayman - 2005 2012 연식기준 : 01/2017 Type 987 Boxster, Cayman(2005 2008 연식 ) 휠크기 6.5J x 17 55 FA 205/55 R 17 1) 91V Continental Winter Contact TS 810 Sport N2 E C )) 72dB 예 17인치 Pirelli Winter 240

More information

KC CODE KCS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국가건설기준

KC CODE KCS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국가건설기준 KC CODE KCS 57 80 20 국가건설기준표준시방서 Korean Construction Specification KCS 57 80 20 : 2017 상수도공사 공기기계설비 2017 년 8 월일제정 http://www.kcsc.re.kr 국가건설기준 목차 KCS 57 80 20 상수도공사공기기계설비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2 참고기준

More information

BY-FDP-4-70.hwp

BY-FDP-4-70.hwp RS-232, RS485 FND Display Module BY-FDP-4-70-XX (Rev 1.0) - 1 - 1. 개요. 본 Display Module은 RS-232, RS-485 겸용입니다. Power : DC24V, DC12V( 주문사양). Max Current : 0.6A 숫자크기 : 58mm(FND Size : 70x47mm 4 개) RS-232,

More information

3A5345D, Husky™ 2150e전기 작동식 다이어프램 펌프 , 수리/부품 , Korean

3A5345D, Husky™ 2150e전기 작동식 다이어프램 펌프 , 수리/부품 , Korean 수리 / 부품 Husky 2150e 전기작동식다이어프램펌프 3A5345D.2 +XVN\ H SVL 03D EDU PROVEN QUALITY. LEADING TECHNOLOGY. Contents 관련설명서 $ +XVN\ H 경고 경고 경고 경고 가압된 장비의 위험 장비, 누출 부위 또는 파손된 구성품에서 흘러나온 유체가 눈에 들어가거나 피부에 닿으면 심각한 부상을

More information

자동변속기선택레버 선택레버위치 P: 주차 R: 후진 N: 중립 D: 주행 팁스위치 ( 수동기어조정스위치 ) 선택레버를 D M 위치로이동한상태에서팁 (Tip) 스위치를밀거나당기면변속단수를변환할수있습니다. 모드선택스위치 W 부위를누르면윈터모드로전환 S 부위를누르면스탠다드모

자동변속기선택레버 선택레버위치 P: 주차 R: 후진 N: 중립 D: 주행 팁스위치 ( 수동기어조정스위치 ) 선택레버를 D M 위치로이동한상태에서팁 (Tip) 스위치를밀거나당기면변속단수를변환할수있습니다. 모드선택스위치 W 부위를누르면윈터모드로전환 S 부위를누르면스탠다드모 목차 자동변속기선택레버...6-2 자동변속기차량운행방법...6-4 자동변속기선택레버위치...6-5 윈터모드...6-10 자동변속기안전모드... 6-11 주차보조시스템 I ( 전 / 후방장애물감지시스템 )*...6-12 주차보조시스템 II ( 후방감시카메라시스템 )*...6-15 주차보조시스템 III ( 후진시아웃사이드미러하향기능 )*...6-16 브레이크시스템

More information

주요관리항목 * 다음의항목은반드시당사에서규정한순정부품을사용하셔야합니다. 점검항목일일점검매주점검교환주기 엔진오일및오일필터 - 냉각수 - 5 년마다또는 200,000km 주행시마다교환 브레이크오일 - 2 년마다교환 브레이크파이프및호스 단, 주행거리또는사용기간중먼저도래한것을

주요관리항목 * 다음의항목은반드시당사에서규정한순정부품을사용하셔야합니다. 점검항목일일점검매주점검교환주기 엔진오일및오일필터 - 냉각수 - 5 년마다또는 200,000km 주행시마다교환 브레이크오일 - 2 년마다교환 브레이크파이프및호스 단, 주행거리또는사용기간중먼저도래한것을 주요관리항목 * 다음의항목은반드시당사에서규정한순정부품을사용하셔야합니다. 점검항목일일점검매주점검교환주기 엔진오일및오일필터 - 냉각수 - 5 년마다또는 200,000km 주행시마다교환 브레이크오일 - 2 년마다교환 브레이크파이프및호스 단, 주행거리또는사용기간중먼저도래한것을기준으로교환하시기바랍니다. - - 최초 10,000km 주행시교환, 이후 15,000km 주행시마다또는

More information

3. 도어자동잠김 리모키 리모키배터리교환 핸즈프리 * 도어 도어의잠김및풀림 도어열림 중앙도어잠금장치 * 어린이보호용도어잠금장치...

3. 도어자동잠김 리모키 리모키배터리교환 핸즈프리 * 도어 도어의잠김및풀림 도어열림 중앙도어잠금장치 * 어린이보호용도어잠금장치... 2 계기판, 각종스위치및편의장치 인스트루먼트판넬및스위치... 2-3 계기판... 2-4 1. 타코메터... 2-6 2. 연료계... 2-6 3. 온도계... 2-6 4. 속도계... 2-7 5. 적산및구간거리계... 2-7 6. 방향지시 / 비상경고작동지시등... 2-8 7. 주차브레이크작동지시등 / 브레이크액수준경고등... 2-8 8. 상향지시등... 2-9

More information

목차 제작결함안내 운행전확인사항 차량사용시위험사항 엔진시동및출발, 정지 차량관리 차량개조및변경에관한경고사항 제작결함안내및차량과안전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

목차 제작결함안내 운행전확인사항 차량사용시위험사항 엔진시동및출발, 정지 차량관리 차량개조및변경에관한경고사항 제작결함안내및차량과안전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 목차 제작결함안내...1-2 운행전확인사항...1-3 차량사용시위험사항...1-4 엔진시동및출발, 정지...1-6 차량관리...1-7 차량개조및변경에관한경고사항...1-12 1 제작결함안내및차량과안전 1단원 2단원 3단원 4단원 5단원 6단원 7단원 8단원 9단원 10단원 11단원 12단원 13단원 14단원 제작결함안내 제작사 : 쌍용자동차 ( 주 ) 주소

More information

형명및정격 (MCCB) 배선용차단기 (AB - 시리즈 ) 프레임의크기 50AF Type 형명 정격 극수 (Pole) 정격전류 (In) A 정격전압 (Ue) AC (V) DC (V) 정격절연전압 (Ui) V 정격임펄스전압 (Uimp) kv 정격차단전류 (ka) 주1) A

형명및정격 (MCCB) 배선용차단기 (AB - 시리즈 ) 프레임의크기 50AF Type 형명 정격 극수 (Pole) 정격전류 (In) A 정격전압 (Ue) AC (V) DC (V) 정격절연전압 (Ui) V 정격임펄스전압 (Uimp) kv 정격차단전류 (ka) 주1) A 0F 정격 극수 (Pole) C () 정격임펄스전압 (Uimp) k 정격차단전류 (k) 주1) C K SC 821 (Sym) 4/00 IEC0947-2 (lcu) 41 2 DC 순시트립동작특성내구수명 ( 회 ) 기계적전기적 c1 주2) c2 주2) 부속장치 보조접점 X L 부족 UT 외부조작 표면부착형 (D) 핸들 확장형 (E) 단자커버 Long Short

More information

Q149.indb

Q149.indb 규격오일및용량 구분 오일 ( 액 ) 용량 엔진오일 7.5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MB SHEET 229.1, 229.3, 229.31 승인유 냉각수용량 11.0l 쌍용자동차순정액사용 자동변속기오일 9.5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트랜스퍼케이스오일 1.4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ATF DEXRON III) 액슬오일 앞 1.4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API GL-5

More information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기동전류가 400% 이하로표준모터의 650% 대비상당히낮은기동특성을가지고있어, 압축기운용시기동시간등을감안하여

More information

MY19 power meter user manual KO

MY19 power meter user manual KO FR DE IT 2 2 2 3 3 3 4 4 5 6 7 8 9 10 11 12 12 NL 라이딩 전 주의해야 할 중요한 사항 서비스 및 기술 지원 내수성 능력 사양 Giant RideLink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펌웨어 정보 Giant Power pro 표시등 표시 충전 지침 조립 확인 및 페어링 준비 Giant Power Pro 페어링 보정/제로 오프셋 정비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½ ¼ ½ ¾ ................................................ ...........................................................................

More information

A149_OM.indb

A149_OM.indb 규격오일및용량 구분오일 ( 액 ) 용량규격 엔진오일 8.0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MB SHEET 229.1 ~ 229.51 승인유 ) 엔진냉각수 11.5l 쌍용자동차순정액사용 자동변속기오일 8.0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트랜스퍼케이스오일 1.3~1.5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ATF DEXRON II or III) 액슬오일 앞 1.3~1.4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More information

Barco nv Noordlaan 5, B-8520 Kuurne 电 话 : +32 56.36.82.11 传 真 : +32 56.36.883.86 지원: www.barco.com/esupport 通 过 Web 访 问 我 们 : www.barco.com 印 刷 于 벨기에

Barco nv Noordlaan 5, B-8520 Kuurne 电 话 : +32 56.36.82.11 传 真 : +32 56.36.883.86 지원: www.barco.com/esupport 通 过 Web 访 问 我 们 : www.barco.com 印 刷 于 벨기에 MCM 시리즈 안전 설명서 R5905189KO/01 07/04/2014 Barco nv Noordlaan 5, B-8520 Kuurne 电 话 : +32 56.36.82.11 传 真 : +32 56.36.883.86 지원: www.barco.com/esupport 通 过 Web 访 问 我 们 : www.barco.com 印 刷 于 벨기에 1. 안전 본장에관한정보

More information

스마트주택용분전반_160331

스마트주택용분전반_160331 Smart Distribution Board / Home Distribution Board Moving Forward into the World 02_03 World Class Brand 04_05 Smart Distribution Board / Home Distribution Board C o n t e n t s Smart Distribution Board

More information

TS-E24mm f/3.5l TS-E45mm f/2.8 TS-E90mm f/2.8 KOR

TS-E24mm f/3.5l TS-E45mm f/2.8 TS-E90mm f/2.8 KOR TS-E24mm f/3.5l TS-E45mm f/2.8 TS-E90mm f/2.8 KOR 캐논 제품을 구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캐논의 TS-E 렌즈는 EOS 카메라용 틸트 - 시프트기구 탑재 렌즈입니다. 틸트 - 시프트 기구는 피사계심도와 촬영되는 영역을 제어하고 이미지왜곡을 보정해서 종래의 렌즈로는 촬영할 수 없었던 복잡한 화상을 촬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More information

계기판 4-3 가솔린차량 ( 블랙페이스타입 ) 1. 속도게이지 2. 변속단수표시등 ( 자동변속기 ) 3. 구간및적산거리계 4. 오일압력경고등 5. 충전경고등 6. 시트벨트경고등 7. 엔진체크표시등 8. 저속 4 륜구동표시등 9. 4 륜구동체크표시등 10. 열선표시등 1

계기판 4-3 가솔린차량 ( 블랙페이스타입 ) 1. 속도게이지 2. 변속단수표시등 ( 자동변속기 ) 3. 구간및적산거리계 4. 오일압력경고등 5. 충전경고등 6. 시트벨트경고등 7. 엔진체크표시등 8. 저속 4 륜구동표시등 9. 4 륜구동체크표시등 10. 열선표시등 1 4 계기판 가솔린차량 ( 블렉페이스타입 )... 4-3 DI 엔진디젤차량 ( 블렉페이스타입 )... 4-4 DI 엔진디젤차량 ( 일반타입 )... 4-5 IDI 엔진디젤차량 ( 일반타입 )... 4-6 계기판의각기능... 4-7 속도계... 4-7 구간및적산거리계... 4-7 계가판밝기조절 ( 블렉페이스타입 )... 4-7 타코메터 ( 엔진회전수 )... 4-7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사고차량입고안내 쌍용자동차고객센터사고접수시 (24 시간이용가능 ) 사고발생시대표전화 으로걸으시면사고수리안내를받을실수있습니다. 보험회사사고접수시 쌍용자동차지정서비스센터로입고요청하시면해당서비스센터로입고하실수있습니다. 일반정비업체이미입고된상태 일반정비

사고차량입고안내 쌍용자동차고객센터사고접수시 (24 시간이용가능 ) 사고발생시대표전화 으로걸으시면사고수리안내를받을실수있습니다. 보험회사사고접수시 쌍용자동차지정서비스센터로입고요청하시면해당서비스센터로입고하실수있습니다. 일반정비업체이미입고된상태 일반정비 규격오일및용량 구분오일 ( 액 ) 용량규격 엔진오일 6.0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5W30 C2(MB229.51 승인유 ) 냉각수용량 8.5l 쌍용자동차순정액사용 자동변속기오일 8.0l 수동변속기오일 2.2l 트랜스퍼케이스오일 1.4l 앞 일반형 1.4l 액슬오일 독립현가식 1.5l 뒤 일체차축식 2.2l 쌍용자동차순정오일사용 (Shell ATF 134 or

More information

쌍용 체어맨 W 바디 제어 시스템 DDM(운전석도어 제어 모듈) OBDII 16핀 커넥터 O O O O 쌍용 체어맨 W 바디 제어 시스템 PDM(조수석도어 제어 모듈) OBDII 16핀 커넥터 O O O O 쌍용 체어맨 W 바디 제어 시스템 RLDM(뒷좌측도어 제어 모

쌍용 체어맨 W 바디 제어 시스템 DDM(운전석도어 제어 모듈) OBDII 16핀 커넥터 O O O O 쌍용 체어맨 W 바디 제어 시스템 PDM(조수석도어 제어 모듈) OBDII 16핀 커넥터 O O O O 쌍용 체어맨 W 바디 제어 시스템 RLDM(뒷좌측도어 제어 모 쌍용 체어맨 엔진 제어 3.6 VDO OBDII 16핀 커넥터 O O O O 쌍용 체어맨 엔진 제어 3.2 VDO OBDII 16핀 커넥터 O O O O 쌍용 체어맨 엔진 제어 2.8 VDO OBDII 16핀 커넥터 O O O O 쌍용 체어맨 엔진 제어 2.3 VDO OBDII 16핀 커넥터 O O O O 쌍용 체어맨 엔진 제어 3.2 BOSCH OBDII

More information

Brushless Micromotor 강력하고 편안한 뛰어난 힘과 부드러움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는 더 좋아졌습니다. Ultimate 범위는 더 토크 Micromotor & Cord 회전수 : 1,000~50,000 min-1 Max.

Brushless Micromotor 강력하고 편안한 뛰어난 힘과 부드러움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는 더 좋아졌습니다. Ultimate 범위는 더 토크 Micromotor & Cord 회전수 : 1,000~50,000 min-1 Max. 176 177 Brushless Micromotor 강력하고 편안한 뛰어난 힘과 부드러움을 체험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는 더 좋아졌습니다. Ultimate 범위는 더 토크 Micromotor & Cord 회전수 : 1,000~50,000 min-1 Max. Torque : 8.7 Ncm 부드럽게 실행하고 더 강력 할 수 있도록 진화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