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5FB9DABBF3C3B6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35FB9DABBF3C3B62E687770>"

Transcription

1 1915년봄-여름러시아의군사적패배와진보블록의형성 박상철 - 개요 - 이논문은 1915 년봄과여름러시아군의군사적패배가어떻게진보블록의조직으로이어졌고, 진보블록의목표는왜달성할수없었는지를살펴본다. 그과정에서다음과같은결론을끌어낸다. 첫째, 1915 년봄과여름의군사적패배가공개적인정부비판으로발전하게된배경에는전쟁수행과정에서사회세력들의역할증대가필요하다는자유주의자들의 애국적인 논리가존재했다. 둘째, 당시많은정치세력들은전쟁승리를명분으로내세우면서이전의정치적입장차이를뛰어넘어진보블록을조직할수있었다. 또한많은대신들도전쟁승리를명분으로내세우면서 사회 의신뢰를받을필요성을주장하였다. 따라서전쟁은러시아교양사회내에서도전제정과자유주의적개혁에대한태도를변화시켰다. 셋째, 진보블록은국가두마주도의입법활동을통해나라를재조직하려는정치세력들뿐만아니라, 강력한정부를조직하려는유력한대신들을도우려는정치세력들사이의타협의산물이었다. 마지막으로 1915 년여름진보블록이자신들의목표를달성하지못한원인은입헌민주당의강경한태도보다는, 진보블록과대다수대신들의일치된요구를거부했던황제니콜라이 2 세와대신회의의장고레믜킨의완강한태도였다. 주제어 : 진보블록군사적패배신뢰내각국가두마애국적우려 * 전남대학교사학과교수.

2 1. 서론 1914년 7월 20일 1) 러시아황제인니콜라이 2세는오스트리아-헝가리제국에전쟁을선포하는선언문에서 러시아의명예, 존엄, 안전, 그리고열강들사이의지위를지키기 위해내부의반목을잊고단합하여외적을물리치자고러시아국민들에게호소하였다. 같은날그는전쟁수행에대한국민적지지를국내외에과시하기위해 7월 26일에국가두마와국가평의회를소집하였다. 그리고러시아제국의두입법기관은열정적인애국심을담은각정당지도자들의연설과만장일치의결의문으로전쟁에대해단합된지지를명확하게표현하였다. 예컨대국가두마는사회민주당의원들이퇴장한상태에서만장일치로채택한결의문에서 조국에대한사랑이라는단일한감정으로결합된러시아의모든국민이자기대의의옳음을확고히믿으면서군주의부름에따라조국과조국의명예, 재산을지키기위해기꺼이나설것이라는흔들림없는확신 을표명하였다. 2) 특히자유주의정치세력들은전쟁직전까지도정부의국내외정책을신랄하게비판하였지만, 7월 26일의 역사적인회의 에서는전쟁승리를위해정부를조건없이지지하겠다는입장을천명함으로써분위기를더욱고양시켰다. 하지만황제와국민, 또는정부와 사회 사이의 신성한단결 이라고일컬었던이런단합된애국적인분위기는오래지속될수없었다. 전쟁초기에자유주의자들은열렬한애국심을과시하면서정부를조건없이적극적으로지지하겠다는입장을표명했지만내심으로는정부가일련의자유주의적인양보조치들로화답해줄것이라고기대하였다. 그러나러시아정부는당면전쟁이단기간에끝날것이라고예상했을뿐만아니라, 자신들이사회세력의도움없이도전쟁을손쉽게승리로이끌수있을것이라고판단했기때문에사회세력들에게정치적양보를하거나정부의기존정책을변화시킬필요성을느끼지않았다. 오히려정부당국은전쟁을명분으로소수민족들과사회운동에 1) 본논문에서의날짜는당시러시아에서사용되었던율리우스력에따른것이다. 율리우스력의날짜는 20세기초에서유럽에서사용되던그레고리우스력보다 13일이늦었다. 다만필요한경우에는그레고리우스력의날짜를괄호안에표기하였다. 2)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1914) Историческое заседание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й думы 26-го июля 1914 года, Хутор Тихорецкий (Кубанской обл.): Типография «Прогресс», Издание Н. Н. Сорокина, С. 37.

3 대한규제와탄압을강화하였다. 따라서 신성한단결 에동참했던여러사회세력들, 특히자유주의좌익세력들은정부의 반동적인 정책이국민의단결을파괴하여전쟁의성공적인수행에부정적인영향을미친다고주장하면서국가두마를소집하여정부의잘못된정책을공개적으로비판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그렇지만대부분의자유주의정치세력들은난처한입장에직면하지않도록국가두마의소집을피하려고하였다. 즉그들은국가두마에서공개적으로정부를지지한다면정부의반동적인정책에대해서도공동책임을져야할것이라고우려하였고, 그렇다고전쟁상황에서 신성한단결 을깨면서공개적으로정부를비판할수도없다고생각하였다. 이런자유주의세력들의난처한입장은예산안승인을위해 1915년 1월 27일부터 3일간소집된 1915년 1월회기에도그대로반영되었다. 이때자유주의자들은공개적인국가두마회의에서는 신성한단결 을계속지지한다고선언했지만, 정부대신들이참석한비공개예산소위원회회의에서는정부정책전반을신랄하게비판했던것이다. 3) 이렇듯정부정책에대한자유주의자들의실망과분노는 신성한단결 이란구호아래서계속누적되어왔고, 결국 1915년봄과여름의연이은군사적패배를계기로이른바 애국적우려 의모습으로표출되기시작하였다. 러시아사회세력들은군사적패배와그에따른영토상실에큰충격을받아거의공황상태에빠졌다. 특히자유주의자들은이런군사적패배가전선부대의무기와탄환등군수품부족때문이라고, 나아가그것은필요한군수품의생산과보급을제대로조직하지못한무능력한정부관료들때문이라고비난하면서사회세력들의감시와참여를확대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이런주장과함께여러사회세력들은즉각적인국가두마소집, 강력하고효율적인정부조직등을소리높여요구하기시작하였다. 이에정부는이런사회세력들의요구를일부수용하는듯한몇몇조치들을실시하면서 7월 19일을국가두마와국가평의회소집일로지정하였다. 하지만국가두마와국가평의회가소집되자, 극좌및극우정당들을제외한대다수정당들은기존정부를비판하면서 신뢰내각 또는 책임내각 의구성을주장하였고, 이런주장을실현하기위해그리고국가두마의회기를연장하기위해 진보블록 (прогрессивный блок) 또는 의회블록 (парламентский блок) 을조직하려는논의를시작하였다. 이런논의의결 3) 보다자세한내용은박상철 (2014) 1 차대전과전제정 : 짜르, 정부그리고우익세력을중심으로, 서양사론, 제 123 호, 쪽 ; 박상철 (2015) 러시아입헌민주당과 신성한단결, 역사학연구, 제 57 권, 쪽을참조하라.

4 과 8월하순경에단일한강령에근거한진보블록이결성되었지만, 활동을본격적으로전개하기전인 9월 3일에국가두마와국가평의회가해산됨에따라진보블록의활동은국가평의회와국가두마가다시소집될때까지사실상중단되었다. 이후진보블록은 1917년 2월혁명직전까지존재했지만이전과같은추동력을더이상지닐수없었다. 그런데진보블록과관련된여러쟁점들, 예컨대진보블록의성격과실패원인, 특정정당의전술등에대해서는오랫동안상반된평가가존재했다. 예컨대밀류코프는진보블록의구성은 날이갈수록점점더위협적으로되어가던상황에서평화적인출구를찾으려는마지막시도 였고 그런시도를위해시기가 [...] 상당히좋았다 고회고한다. 또한그는자신이 블록의창조자 이자 블록의지도자 였으며이시기가자신의 정치적경력에서최고점 이었다고평가하였다. 4) 그는다른책에서진보블록의실패가니콜라이 2세의비타협적태도때문이었음을암시하면서그가진보블록의요구를거부했던 1915년가을에이미혁명은피할수없게되었다 고주장한다. 5) 반면에소련시대의역사가들은무엇보다도진보블록의반혁명적성격을강조했다. 예컨대그룬트 (А. Грунт) 는진보블록의역사란 러시아부르주아지의반혁명적활동, 합의에도달하여전제정의수중에서권력을얻으려는그들의헛된시도들, 성숙해가는혁명에맞선그들의필사적인투쟁등의역사 였다고주장한다. 그에따르면, 러시아부르주아지는 진보블록을통하여 [...] 전제정에자신들의요구를제시하고전제정과의권력분할에도달하려 했으며, 국가기구의근본적인파괴없이 국가경제의파탄을막고독일의침략을물리칠수있다고생각했지만, 그것은 부적절한 수단을이용한시도였기때문에그런과제를해결할수없었다는것이다. 6) 반면에러시아역사가가이다 (Ф. А. Гайда) 는진보블록의실패를입헌민주당의당리당략적전술탓으로돌린다. 그에따르면, 온건세력들은입헌민주당의도움을받아 권력분할에관한관료들과의합의 를얻을수있다고생각했지만, 입헌민주당은 어떤형식이든권력당국과의밀접한협력은 [...] 자신들의정치적입지의보존에치명적으로위험했기때문에 당국과어떤합의도맺을생각이없었다. 따라서진보블록은 4) П. Н. Милюков(1990) Воспоминания, , М.: Современник, Т. 2, С ) P. N. Miliukov(1922) Russia: Today and Tomorrow, New York: Macmillan, p ) А. Грунт(1945) Прогрессивный блок, Вопросы истории, 3-4, С. 108.

5 밀류코프의주도아래 사실상필수적인정치적개혁을방해했고 결국 대규모사회혁명 을막을수없었다는것이다. 7) 이논문은이런논쟁점들을고려하면서그리고발간된관련사료들과주요연구서들에근거하여 1915년봄과여름러시아군의군사적패배가어떻게진보블록의조직으로이어졌고, 진보블록의목표는왜달성할수없었는지를살펴보려는시도이다. 우선 2장에서는러시아군의군사적패배가어떤논리와맥락위에서국가두마소집과신뢰내각구성을요구하는 애국적우려 로발전했는지를짚어볼것이다. 그리고 3장에서는 1915년 7월 19일에국가두마가소집된상황에서누가무슨목적으로진보블록의결성을주도또는참여했는지를검토한후, 진보블록의조직과정과강령의내용, 그리고정부와의접촉등을살펴보면서 1915년여름에진보블록이실패하게되었던주된원인을찾아보고자한다. 물론진보블록은이시기를넘어 1917년 2월혁명직전까지존재했다. 하지만밀류코프가강조한것처럼, 8) 진보블록은 1915년 5~9월에만중요한정치적의미를지녔기때문에본논문의주된관심은이시기에국한될것이다. 2. 군사적패배와애국적우려의확산 1915년 4월에독일-오스트리아측은서부전선에서는방어적인태도로전환하는반면에, 동부전선을주된전쟁터로선택하여갈리찌아에서강력한공격을준비하기로결정하였다. 이런결정에따라독일-오스트리아군은작전지역에병력과무기를은밀하게수송하였고 4월 18일 (5월 1일 ) 저녁 9시부터, 그리고특히 4월 19일 (5월 2일 ) 새벽 6시부터대대적인포격으로러시아군의방어시설을무력화시킨후, 4월 19일아침 10시부터 35km에걸친전선에서전면적인돌격으로공격을시작하였다. 이런적군의대규모공격에러시아군은제대로대응하지못함으로써많은포로와무기를남겨놓은채무력하게계속후퇴할수밖에없었다. 이렇게갈리찌아에서시작된러시아군의군사적패배와황급한후퇴는독일군의작전확대와함께점차동부전선전역으로 7) Ф. А. Гайда(2003) Либеральная оппозиция на путях к власти (1914 весна 1917 г.), М.: РОССПЭН, С ) П. Н. Милюков(1990), Т. 2, С. 178.

6 확대되면서 9월초까지이어졌고, 그결과러시아측에막대한영토상실과함께엄청난인적, 물적손실을안겨주었다. 9) 이런계속되는패배와후퇴는러시아사회에큰충격을주었고, 많은사람들은패전의가능성과그것이야기할심각한사회정치적파장들을우려하기시작하였다. 프랑스대사팔레올로그의일기에기록된몇몇인사들의발언내용을인용해보자. 5월 18일 (5월 31일 ) 국가두마의장로쟌코의발언 : 러시아군의최근패배들, 그것이초래한무서운손실들, 러시아군이아직은매우영웅적으로격퇴하고있지만극히위험한상황, 이모든것이사회여론을매우동요시켰다. 최근몇주동안그 [ 로쟌코 ] 는여러지방으로부터, 얼마나나라가불안해하고분개하고있는지를보여주는 300통이상의편지를받았다. 모든방면에서동일한불평, 즉관료들은국민의산업적노력을조직하고군수품을만들어낼능력이없다는불평이제기되고있다. 5월 20일 (6월 2일 ) 유명한러시아기계공장소유주이자금융자본가인인물의발언 : 짜르권력은며칠안남았다. 그것은파멸하였다. 돌이킬수없게파멸하였다. [...] 이제혁명이불가피해졌다. [...] 우리나라에서는교육받은계급이취약한소수만을대표하기때문에혁명이파괴적일수밖에없다. [...] 내생각에, 짜르체제의가장큰범죄는이것이다. 체제는자신의관료제를제외하고는어떤다른정치적삶의온상을허용하지않으려했다. [...] [ 혁명이시작되면 ] 그때에는무서운무정부상태가, 끝없는무정부상태가시작될것이다. 7월 31일 (8월 13일 ) 진보적민족주의자들 의지도자의발언 : 나는이런불안에빠져본적이없다. 러시아는파멸적인위험에처해있으며, 그역사의어떤순간에도이렇게파멸에가까이가지않았다. [...] 군대는여전히훌륭한영웅주의와자기희생을보이고있지만더이상승리할것이라고믿지않는다. [...] 언젠가, 아마도곧완전한사기저하, 운명에의수동적인복종이시작될것이며, 군대는끝없이후퇴할것이며, 더이상싸우지않을것이며저항하지않을것이다. 그날은우리독일당의승리의날이될것이다. 우리는 [ 단독 ] 강화를체결해야할것이다. [...] 국가두마는독일당이거느리고있는공식적이거나은밀한세력들과싸울만큼강력하지않다. [...] 정말모든국가체제를바꿔야한다. 우리가구원 9) 이시기동부전선의군사작전에대한자세한내용은존키건 (2009) 1 차세계대전사, 조행복옮김, 청어람미디어, 쪽 ; А. М. Зайончковский(2002) Первая мировая война, СПб.: Полигон, С 을참조하라. 특히존키건 (2009: 207) 의지도는이시기군사적패배로인한동부전선의변화를압축적으로보여준다.

7 받을마지막희망은국민적국가변혁에있다. 10) 그런데많은소련학자들은전선에서의패배가결국자유주의자들의정부비판으로이어졌다고주장하면서러시아자유주의자들의 반혁명성 을강조한다. 예컨대쟈킨은 러시아군대의패배가 [ 국가 ] 두마정당들, 특히입헌민주당의지도자들로하여금내부적평화 (внутренний мир) 정책을거부하도록만들었다. 혁명가능성에대한두려움은모든부르주아지-지주계급정당들에게공통되었다 고지적한다. 아브레흐는 1915년봄갈리찌아의엄청난패배와그에뒤이은후퇴는자유주의자들이반정부세력의역할로되돌아가게된원인 이었으며, 군사적패배가야기한절망적인사회분위기가 진보블록 의형성및활동과관련된모든이후사건들 을낳았던 근본적인상황 이었다고본다. 11) 이런입장은결국진보블록의형성자체를, 러시아의혁명적위기를가장뚜렷하게보여주는현상들중의하나 로보는레닌의도식적인해석틀에근거한것이다. 그는우선 1915년봄과여름의사건을 짜르군주정군대의패배 프롤레타리아트내의파업및혁명운동의증대 광범위한대중들의동요 독일에대한승리를위해개혁과산업동원이라는강령에입각하여짜르와합의하기위한자유주의자및 10월주의자들의블록 이라는순서로제시한다. 그리고이런상황인식에근거하여 자유주의적부르주아지 의입장을 놀란군주정으로부터양보를, 그리고부르주아지와의권력분할을얻어내기위해패배와성장하는혁명을이용하려는것 으로규정함으로써자유주의자들의 타협적성향 과 반혁명성 을강조했던것이다. 12) 반면에서방및최근러시아의몇몇역사가들은레닌이제시하는사건들의인과관계를받아들이지않으면서자유주의세력들의비타협성또는당리당략적계산을강조한다. 미국역사가인스톤은 1915년의대대적인후퇴가러시아국내의거대한정치적위기와동시에일어났다 고주장한다. 즉국가두마의많은정치인들은 짜르의권력을결정적으로제한하기를원했던, 따라서 기존체제가부패하고무능력함을보여주고자 했고, 군장성들은전쟁대신 10) М. Палеолог(1991) Царская Россия накануне революции, М.: Новости, С , ) А. Грунт(1945), 108; В. С. Дякин(1967) Русская буржуазия и царизм в годы первой мировой войны, , Л.: Наука, С. 74; А. Я. Аврех(1985) Распад третьеиюньской системы, М.: Наука, С ) В. И. Ленин(1969)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Т. 27, М.: Политиздат, С. 26, 28.

8 수호믈리노프 (В. А. Сухомлинов) 체제에불만을갖고 그를제거하고싶어했으며, 산업계인사들은군수품조달에서주로외국회사와소수페트로그라드국영기업에의존하는 전쟁부의완고한태도에분개했고, 일부대신들은온건한개혁을지지했는데, 이들이군사적패배를명분으로삼아 1917년 2월혁명때의 임시정부를예견케하는러시아명사계층 ( respectable Russia) 의경제-군부-정치적연합 을맺었다는것이다. 13) 러시아역사가인가이다는 반대파들의정치적활동증대 가 전선에서의실패그자체 가아니라, 내부적위기를극복하고 다른반대파들과의 투쟁에서승리해야할필요성 에의해야기되었다고, 다시말하자면 전선에서의실패가오히려 [ 반대파들의 ] 정부비판에이용되었다 고주장함으로써자유주의정치세력들의당리당략적계산과편협하고이기적인권력욕을강조했다. 14) 이런상반된두해석, 즉군사적패배가자유주의세력의정부비판을야기했다는해석과, 자유주의세력들의정부비판은그들의당파적이해관계때문이었다는해석의차이에도불구하고, 자유주의자들의주장과요구는비록 당파적인 이해를반영한것이었을지라도광범위한사회계층들사이에서전쟁승리를위한 애국적인 것으로받아들여졌다는점이중요하다. 우선자유주의자들의주장과상황인식이그들만의독자적인창조물인것은아니었다. 예컨대전쟁초기에황제니콜라이 2세의호소, 특히내부의반목을잊고단합하여외적을물리치자는호소는자유주의자들의중요한논거가되었다. 이런황제의호소에근거하여자유주의자들은외적이침략한상황에서모두단합하여외적을물리치는것, 즉전쟁을승리로끝내는것이최우선적인당면과제가되었다고주장하였다. 나아가자유주의자들은당시전쟁을모든국민이의식적으로참여해야하는 국민적인 전쟁, 즉일종의총력전으로파악하였다. 입헌민주당지도자밀류코프는 1915년 1월 27일의국가두마연설에서 전쟁은국민이수행한다. [...] 전쟁의업무는일치단결을의식한국민자신의업무이며, 그것의결과에대해스스로책임지는업무이다. [...] 군대의대열은시민의대열과뒤섞였다. 군대가국민이되었다 고주장했으며, 15) 13) Norman Stone(1975) The Eastern Front, ,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pp ) Ф. А. Гайда(2003), ) П. Н. Милюков(1916) Тактика фракции Народной Свободы во время войны, Пг.: Екатерингофское печатное дело, С. 11.

9 1915년 7월 19일에는 전쟁은그정신에있어서전국민적인것이었다. [ 이제 ] 전쟁은실제로전국민적인것이되어야한다 고선언하였다. 16) 따라서 승리를얻기위해서는단순히더이상의내부투쟁을자제하는것으로는충분하지않았다. 자제하는것뿐만아니라적극성을발휘하는것이필요했다. 다시말하자면 방어를위해나라의모든현존하는힘과재원을이용하는것, 최대한의노력과무거운희생들, 그리고이를감당할수있게만드는 국민적감정의고양 등이필요했다. 17) 이런점에서 외적에대한승리를조직한다는과제는그내용상불가피하게매우민주적인과제였다. 왜냐하면문제는특정한개별신분, 카스트, 계급또는민족의조직화와단합에관한것이아니라, 러시아제국의모든인구로구성된모든거대한전체의조직화와단합에관한것이기때문이다. 18) 이렇듯자유주의자들은전쟁승리를위해정부와사회가협력해야한다는, 그리고국가의인적, 물적자원을조직적으로동원해야한다는황제의호소에입각하여, 이를실현하기위해서는정부정책의근본적인방향전환, 제도적변화, 심지어는체제개편이필요하다고주장함으로써기존정책을고집하는정부를국민단합의, 따라서전쟁승리의장애물로비난할수있었다. 또한이런입장은, 위에서인용한팔레올로그의일기가보여주듯이, 군사적패배가단순히러시아의국제적지위하락뿐만아니라, 파멸적인대중혁명과사회적무정부상태를초래할것이라는두려움, 그리고이른바 독일당, 즉친독일적인우익세력들이러시아의군사적패배를이용하여독일과의단독강화를맺기위해정부와궁정에은밀하지만강력한영향력을행사할것이라는의심과결부되면서정부에대한비판적인태도를강화시켰다. 마지막으로, 당시계속적인군사적패배가자유주의자들의격렬한정부비판을야기하게된중요한연결고리는군수품부족문제였다. 자이온치콥스키에따르면, 독일군의공격직전에작전지역전선 35km의양측에는독일-오스트리아군 10개사단과러시아군 5개사단이대치했는데, 양측은특히대포의수와화력에서큰차이를보였다. 독일-오스트리아군은 624문의대포를지닌 143개포병중대가있었는데, 그중에는 160문의대포를지닌 40개중포병 16)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созыв 4-й, сессия 4-я( ) Стенографические отчеты, Пг.: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типография, ч. 1, стб ) П. Н. Милюков(1916), 4. 18) А. А. Корнилов(1915) Парламентский блок, М.: О. Л. Сомовой, С. 10.

10 중대가포함되었다. 반면에러시아측은 105문의대포를지닌 22개포병중대가있었고, 중포 ( 重砲 ) 로는 4문의 42-리니야 (107mm) 대포와 2문의 6-dm (152mm) 대포가있었다. 즉, 독일-오스트리아군은러시아군에비해보병병력에서는 2배, 모든대포에서는 6배, 중포에서는 40배가더많았다. 게다가양측이사용한포탄의수는비교할수도없었다. 독일군은공격직전의몇시간동안에만경포 ( 輕砲 ) 1문당 700발까지, 중포 1문당 250발까지발사했다면러시아군은포탄을아끼라는지시를받았다. 19) 그리고이런상황은러시아군의패배와후퇴로인한인적, 물적손실때문에더욱심각해졌다. 하지만자이온치콥스키는 한마디로말해서, 단지러시아 ( 최고사령본부, 전선및군단의 ) 지휘부의잘못들이러시아군부대들이이전에점령했던모든갈리찌아로부터의급속한 ( 두달간의 ) 후퇴를, 그리고대포 344문과함께포로로 50만명의 [ 병력 ] 상실을초래하였다 고평가한다. 20) 다시말하자면그는러시아군이초기에작전상의후퇴를통해확실한방어선을구축했어야했지만군지휘부가이를허용하지않았기때문에더큰패배와후퇴를낳았다고평가함으로써군수품부족보다는군지휘부의실책이대규모패배의주된원인이었다고강조한다. 하지만역사가들의사후평가와달리, 당대인들은군수품부족을군사적패배의주된원인으로쉽게받아들였다. 우선러시아군총사령관인니콜라이니콜라예비치 (Николай Николаевич) 대공은많은당대인들, 특히자유주의세력들내에서좋은평판을얻고있었고, 당시에는작전상의후퇴보다는불퇴전의용기를더높이평가하는경향이지배적이었으며, 군작전상의크고작은잘못들은외부인들이쉽게파악할수없었을것이다. 게다가군고위당국은군수품부족의책임을조달관청, 즉정부측에떠넘기려고노력하였다. 21) 따라서이런점들을고려한다면, 당시의많은사람들은충격적인군수품부족사례를알게되었을때그것을, 그리고그것을야기한당국의무능력을패전의주된원인으로쉽게비판하게되었을것이다. 게다가군수품부족문제는이미오래전에제기되었지만전쟁대신은이문제를계속감추는데에급급하였다. 영국대사인뷰캐넌경은 1914년 12월 5일 (18일) 에러시아육군참모총장벨랴예프 (М. Беляев) 장군으로부터 러시 19) А. М. Зайончковский(2002), ) А. М. Зайончковский(2002), ) В. И. Гурко(2000) Черты и силуэты прошлого, М.: Новое литературное обозрение, С

11 아는전쟁중의엄청난손실을회복하는데에할애할충분한사람들을보충대에갖고있지만그들을무장시킬소총이전혀없고포탄비축분이고갈되었다 는말을들었다. 22) 또한당시영국대사관의육군무관이었던녹스는특히소총과포탄의부족문제가 1914년 11월에, 심지어는그이전부터제기되었는데, 국방문제에대한의회의개입에결코우호적이지않았던궁정인이자전제적유형의관료인 전쟁대신수호믈리노프의 낙관주의와, 특히궁정사람들에게 잘보이려는그의강한욕구, 그리고 많은책임있는러시아관료들의비밀주의와, 상황을지나치게유리하게묘사하려는그들의자멸적인욕구 때문에정확한상황파악과필요한조치의실행이이루질수없었다고주장한다. 23) 심지어대신회의조차도오랫동안 수호믈리노프의낙관적인확언 을믿었고 수호믈리노프는정부 [ 즉동료대신들 ] 에게그리고일반주민들에게도상황의심각성을성공적으로감출수있었다. 총사령부는항상전쟁대신에게점점더많은장비를요구했지만, 그들역시 문관인대신들 에게군사기밀을상세히알리는것을원치않았다. 24) 따라서비록 1915년 1~2월부터포탄과무기가부족하다는소문들이흘러나오기시작했지만, 갈리찌아로부터의우리의황급한후퇴가널리알려지게되었던 1915년 5월이전에는 [...] 전선의실제상황을아는사람이적었고따라서걱정하는사람도적었다. 상황은 5월에급격하게변화하였다. 이무렵당국이잘못대처했다는사실들이드러나기시작했다. 당연하게도, 우리의전선에서의패배가낳은, 그리고인용한사실들에의해강화된불안감은정부에대한사회적불만을급속히악화시켰다. 누군가말한 배신 이라는위협적인단어는모든계층의주민들사이에전기불꽃으로지나갔다. [...] 물론정치계도동요하기시작하였다. [...] 전선에다녀온 [...] 모스크바상인계층지도자랴부신스키 (П. П. Рябушинский) 는 [...] 자신의보고에서전선에대포와포탄 22) G. Buchanan(1923) My Mission to Russia and Other Diplomatic Memories, Vol. 1, London: Cassell and Co., p ) Alfred Knox(1921) With the Russian Army, , London: Hutchinson, pp ( 인용문은 p. 219, 221). 24) А. Ю. Арьев(ред.)(2002) Судьба века, Кривошеины, СПб.: Звезда, С 전쟁대신수호믈리노프는 1915년 1월 25일국가두마의비공개회의에서도군보급문제에대해걱정할것없다는취지의발언을하였다. П. Н. Милюков(1915) Общественное мнение, парламенты и правительства союзников, Ежегодник газеты «Речь» на 1915 год, С. 257.

12 이전혀없으며부대전체가소총조차없어몽둥이로만무장하고있다고알렸다. [...] 보고자는자신의알림으로정부에대한사회적불만을강화하려는의도를갖고있었지만, 그의발언은깊은애국적감정으로넘쳐났기때문에그것이준인상은엄청났다. [ 그가 ] 알린사실들은즉시도시전체에, 그리고그후에는모든나라에퍼졌다. 25) 이렇듯군사적패배는정부와사회의협력, 국민의의식적인참여와국가의인적, 물적자원의조직적인동원을강조하는자유주의자들의논리와결부되면서그리고군수품부족을매개로하여자연스럽게정부의잘못된정책또는무능력에대한사회세력들의비판으로이어졌다. 그결과 1915년 5월하순부터열린국가두마의원들의 사적인 모임들, 각정당의여러모임들, 각정당과연계된언론들, 전러시아젬스트보동맹, 전러시아도시동맹, 전러시아상공업대표자대회등등에서정부당국의무능력을비난하면서사회세력들의역할증대를요구하는목소리가울려퍼지기시작하였고전러시아젬스트보동맹과도시동맹의통합위원회 (Земгор), 전시산업위원회등과같은새로운단체가조직되어활동영역을확대하였다. 그리고정부에비판적인이런움직임은각세력들사이의입장차이와주도권다툼이있었지만점차정부개편과국가두마소집에대한요구를중심으로결집되었다. 26) 6월 6~8일에열린입헌민주당협의회의결의문은자유주의세력들의이런논리를압축적으로보여준다는점에서인용할만하다. 국민자유당협의회는 1) 지금겪고있는심각한사건들은러시아의모든시민들에게, 민족들의자유를위한위대한전쟁을승리로끝낼때까지수행하고, 그것이제기한민족적그리고세계적과제를달성하려는공동의노력에서더욱긴밀하게단결할의무를부과하고있다는점, 2) 언급한목적은예외없이모든국민적세력들을단결시키고행동으로이끌경우에만달성할수있다는점, 3) 10개월의전쟁경험에서명확하게드러난것처럼, 현정부는전쟁의후방조직업무에서 25) В. И. Гурко(2000), 또한 П. Н. Милюков(1990), Т. 2, С 도참조하라. 26) Ф. А. Гайда(2003), ; Б. Граве(1926) К истории классовой борьбы в России в годы империалистической войны, июль 1914 г. февраль 1917 г.: пролетариат и буржуазия, М.; Л.: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е издательство, С ; В. С. Дякин(1967), 72-77, 81-96; Е. Д. Черменсий(1976) Ⅳ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и свержение царизма в России, М.: Мысль, С

13 무능력했고, 그결과조국을위해용감한전사들의자기희생적이고영웅적인노력들이다른상황이었다면이룰수있었을모든성과를가져올수없었다는점, 4) 전쟁초기부터명확하게보여준, 나라방어의업무에서정부를지지하기위해자신들의모든세력을단합시키려던사회의노력은, 사회적발의와사회세력들에대한불신으로가득차있고국민적불화를야기하며국가에불가결한국내평화와공존할수없는일련의정부행위들에부딪쳤다는점, 5) 언급한조건들의결과조성된상황은러시아의중대한이해에비타협적으로모순된다는점등을고려하여, 1) 전쟁후방의올바른조직화, 나라안의내부적평화의준수, 그리고정부와사회의밀접한협력등을보장할수있는내각의구성, 2) 즉각적인국가두마소집등이조국방어를위한국민세력들의실질적인단결과그것들의올바른이용에불가결함을확인한다. 27) 한편정부당국도군사적패배이후사회세력들의협력을받아들일태세가되어있었다. 이미 5월중순에정부당국은황제의지시에따라, 이미취한모든조치에도불구하고악화되는포탄과총탄부족과, 국영공장들이자신의생산력을완전히쥐어짜도군수품의엄청난수요를충족시킬수없는상황을고려하여 민간기업들을군수품, 특히대포와포탄의생산에동원하기위해전쟁대신을의장으로한 5월특별협의회 를설치했는데, 여기에는정부관료들과함께국가두마의장및의원들, 민간기업대표들이참여하였다. 그리고이기구는국가기본법 87조에따라, 즉대신회의의논의와황제의승인을거쳐 1915년 6월 7일에공식적인국가기관인 군수품및물품보급을현역군에보장하려는조치들의통합을위한특별위원회 로재편되었다. 28) 또한정부당국은전시산업위원회등새로운조직이등장하고젬스트보동맹등기존조직들이활동영역을확대하는것을허용하였다. 그리고결국황제니콜라이 2세는사회적비난을받았던보수적인대신들을해임하였다. 내무대신마클라코프 (Н. А. Маклагов) 는 6월 5일에셰르바토프 27) О. Н. Лежнева(сост.)(2000) Съезды и конференции конституционнодемократической партии, Т. 3, Кн. 1, гг., М.: РОССПЭН, С 국민자유당은당시입헌민주당이사용하던공식적인명칭이다. 28) Андрей Сорокин(ред.)(2014) Россия в первой мировой войне, , Энциклопедия, М.: РОССПЭН, Т. 2, С. 319; Б. Гальперина(сост.)(2008) Особые журналы Совета министров Российской империи, 1915 год, М.: РОССПЭН, С

14 (Н. Б. Щербатов) 로, 전쟁대신수호믈리노프는 6월 13일에폴리바노프 (А. А. Поливанов) 로, 종무원장사블레르 (В. К. Саблер) 는 7월 5일에사마린 (А. Д. Самарин) 으로, 그리고법무대신셰글로비토프 (И. Г. Щегловитов) 는 7월 6일에흐보스토프 (А. А. Хвостов) 로교체되었다. 물론새대신들중에서폴리바노프는이미이전부터자유주의진영의우호적인평가를얻고있었지만, 다른세사람은정치적성향이모호하거나의심스러워자유주의진영의기대에못미치는인물들로받아들여졌다. 하지만자유주의세력들은사회여론의비판을받던대신들, 특히내무대신마클라코프의해임을 사회여론에대한큰양보 로받아들여매우환영하였다. 29) 그리고전쟁이발발한지 1년후인 1915년 7월 19일에국가두마와국가평의회가소집되었다. 3. 진보블록의형성과정과국가두마의해산 1915년 7월 19일국가두마가국가평의회와함께소집되었다. 이날국가두마에서대신회의의장고레믜킨은전쟁이장기화되고새로운노력과희생이요구되는상황에서정부는 입법기관들과완전히같은생각으로 당면한위기를극복하려한다고말하면서위에서언급한특별협의회법안을포함한 3 개의법안을제출하겠다고알렸다. 뒤이어그는 지금은 [...] 정치전반에대한강령적인연설을할때가아니다. 평화시의러시아삶을개선하는작업은미래의일 이라고주장함으로써 30) 국가두마의활동이제출된법안들의논의에만국한되기를원하는정부측의입장을분명하게밝혔다. 물론우익진영의몇몇발언자는정부측의이런입장을지지했다. 하지만훨씬더많은발언자들이정부에비판적인입장을피력하였고새로운정부구성의필요성을주장하였다. 예컨대민족당지도자인보브린스키 (А. А. Бобринский) 는러시아민족당, 중앙당, 젬스트보-10월당등의이름으로제출한결의문초안에서 가장빠른승리는모든주민들이분발하여새로운전쟁수단들의생산에참여함으로써도달할수있다는 입장, 나라의완전한신뢰를받는정부가온나라와긴밀하게단합할때에만빠르게승리할수있다는 생각, 그리고 지금 29) Ф. А. Гайда(2003), 89-90; В. С. Дякин(1967), 79-81; Е. Д. Черменсий(1976), )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созыв 4-й, сессия 4-я( ), ч. 1, стб. 7, 9.

15 까지군보급업무에존재했던결함들은입법기관들과광범위한사회세력들이참여할경우즉각제거될것이라는 강한확신등을표현하였다. 31) 그리고진보당지도자인예프레모프 (И. Н. Ефремов) 는전쟁승리를위해 국민의신뢰를얻은 강력한정부, 나아가국가두마의권위로뒷받침되고국가두마와책임을공유하는정부의필요성을언급하면서 기존통치체제때문에러시아가처한위험한상황은국가통치의정신자체의변화를, 즉소속정당과관계없이나라의가장훌륭한대표들로구성되고국민대의기구앞에책임질준비가되어있는국민방위내각의집권을단호하게요구한다 고주장하였다. 32) 이렇듯자유주의진영은새로운정부의성격을둘러싸고이른바 신뢰내각 과 책임내각 으로갈라졌다. 진보당은 나라의완전한신뢰를받는 이라는구절뒤에 그리고국민대의기구앞에책임지는 이라는구절을첨부하자는수정안을제출함으로써책임내각을요구하였다. 33) 그런데입헌민주당지도자밀류코프는자기당이러시아의완전한갱신을위해책임내각조직이불가피하다고계속주장해왔지만, 전시의단합을위해당파적인투쟁을중단해야하기때문에진보당의수정안을지지하지않겠다는입장을표명하였다. 그결과결의안표결에서진보당의수정안은부결되었고, 신뢰내각을요구하는민족당, 온건우익, 중앙당, 젬스트보-10월당등의결의문초안이수정없이채택되었다. 34) 그리고이런결의안의채택자체는, 그룬트의평가에따르면, [ 국가 ] 두마정당들이진보블록으로단결할첫징조 였고, 쿠즈미나의평가에따르면, 국가두마내에광범위한자유주의연합이탄생할가능성을명확하게보여주었다. 35) 하지만이런가능성이더구체적으로실현된것은 8월 5일과 6일국가두마의정당대표자회의였다. 정부가제출한주요법안은이미 8월 1일에처리되었기때문에국가두마의이후활동에대해명확한계획이없었으며일부의원들은국가두마가해산할것으로예상하여고향으로내려갔다. 게다가 8월 5일회의에서국가두마의우익대표들은국가두마가 오직좁은의미의 [ 국 31)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созыв 4-й, сессия 4-я( ), ч. 1, стб )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созыв 4-й, сессия 4-я( ), ч. 1, стб )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созыв 4-й, сессия 4-я( ), ч. 1, стб )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созыв 4-й, сессия 4-я( ), ч. 1, стб ) А. Грунт(1945), 109; И. В. Кузьмина(2000) Прогрессивный блок в IV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й думе, гг., Дисс. канд. наук, Московск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университет, С. 37.

16 가 ] 방위문제를위해서소집되었고 다른문제는국가두마의원들을분열시킬것이라고주장하면서국가두마회기를일찍끝내자는입장을피력하였다. 그러나밀류코프는의원들의귀향을막을조치를취할것을주장하면서입헌민주당이이미 2주전에제출한국가두마의입법계획안에대해논의할것을요구하였다. 다음날회의에서는여러정당들이그업무계획에대한입장을밝혔는데, 극우정당들과극좌정당들을제외한모든정당들은 [ 국가 ] 두마의입법활동을매개로나라를조직한다는생각에동의하였다. 이런의견교환은전시에국가두마가해야할역할에관한원칙적으로대립된견해들이여기에서충돌했기때문에매우격렬하고열정적인성격을지녔지만진보블록구상이탄생한순간으로간주할수있다. 다시말하자면, 밀류코프는 8월 6일의정당대표자모임에서진보블록에참여할정당들의윤곽이분명해졌는데, 이런참여정당의입장은바로국가두마 회기의중단은생각할수도없다는입장 에입각한것이었다고주장한다. 36) 그렇다면입헌민주당은왜국가두마회기가장기간계속되기를원했을까? 밀류코프의주장에따르면, 무엇보다도러시아의 현존하는모든방어능력을강화하고조직한다는목적을위해 국가두마의장기적인회기가필요했다. 다시말하자면, 국가두마는정부법안이외에도, 국민세력들을공동의투쟁에참여하도록시급히조직해야한다는일념으로가득찬 법안들을주도적으로마련하기위해장기적인회기가필요했다. 동시에국가두마의장기적인회기는 권력당국에대한끊임없는감시 를위해그리고국내분위기의고양을위해필요했다. 국민들은지금 국가적위험이지속되는동안에는국가두마가열려있을것을, 그리고국가두마의지속적인감시가과거의잘못이되풀이되는것을막을수있는보장책이될것이라고기대하고 있다는것이다. 마지막으로입헌민주당이계속비판해왔던관행, 즉정부가입법기관들의휴회기간에국가기본법 87조에의해필요한법률을자의적으로제정해온 잘못된 관행이되풀이되는것을막기위해서도국가두마회기의장기화가필요했다. 37) 36) П. Н. Милюков(1915), ; П. Н. Милюков(1916), ) П. Н. Милюков(1915), 259, 273; П. Н. Милюков(1916), ~1912년에단지 6개법안국가기본법 87조에의해실행되었다면, 1914년 7월부터 1915년 7월까지 285개법안이실행되었다. М. Ф. Флоринский(2014) Эволюция компетенции Совета министров Российской империи во время Первой мировой войны (июль 1914 февраль 1917 гг.), Новейшая история России, 3, С. 122.

17 이렇듯입헌민주당은당면전쟁이국민적성격을지녔다는전제위에서전쟁승리를위해사회각계층과민족집단들의자발적인지지와참여를동원할수있어야하며이를위한개혁적인입법활동을국가두마가주도적으로추진해야한다고생각하였다. 이런입법활동은국가두마의역할증대와위상강화를초래할것이었는데, 이를성공적으로수행하기위해서는국가두마의장기적인회기와함께, 이후의입법활동에관한여러정당들사이의대략적인합의를도출하고유지할수있는조직화의필요성이제기되었다. 이런맥락에서밀류코프는당시러시아군이계속패배하고그에따라반정부적인사회여론이고양되었던특수한정치상황에서거의자생적으로진보블록의조직이이루어졌으며그결정적인계기인 8월 6일의정당대표자회의는사실상 진보블록의탄생일 이었다고주장하였다. 한편몇몇동시대인들은국가두마와국가평의회내의다수파연합을조직한다는구상이정부측고위인사로부터나왔다고회고한다. 이들은그런고위인사로서당시 실질적인대신회의의장 으로간주되던 38) 농업대신크리보셰인을자주거론하는데, 이런구상을개혁적성향을지닌강력한정부를구성하려는그의노력과결부시켜언급한다. 예컨대진보블록의구성과정에서두드러진역할을했던국가평의회의원구르코는자신의회고록에서이렇게말한다. 국가두마와국가평의회에서중도적위치를차지하는정당들사이에서블록을조직한다는생각은처음에바로크리보셰인주변에서나왔다. 크리보셰인은 [ 자신이 ] 정부를이끌것을염두에두면서권력당국에대한사회여론의승인을받고, 그럼으로써자신에대한사회여론의장래지지를확보하기를원했다. 동시에그는 [ 대신회의의장인 ] 고레믜킨의빠른해임을위해서도의회진영의지지를기대했다. 39) 또한밀류코프도 1917년특별조사위원회에서이렇게대답했다. 아마도그것 [ 진보블록 ] 에관한첫생각은대신들사이에서나왔다고말해야한다. [...] 크리보셰인은항상의식하고있었고어쨌든자신이수상이되는그의시대가도래할것이라고생각했으며, 상하원의다수파에의지하는것이불가피하다고여겼다. [...] 따라서아마도최초의대화시도자체가이것때문에야기되었을것이다. [...] 중재는그런경우항상중개인으로나서는 [ 국가두마의원이자중앙당지도자인 ] 크루펜스키 (П. Н. Крупенский) 가맡았다. 40) 38) В. Н. Шаховской(1952) Sic transit Gloria mundi (Так проходит мирская слава, гг.), Париж, С ) В. И. Гурко(2000),

18 이런증언과관련하여소련역사가아브레흐는이미 1915년초부터나중에진보정당에참여하게되는정당들사이에서상호탐색과접근과정이진행되었고진보블록의조직을위한대화는 7월말 ~8월초가아니라, 국가두마를서둘러소집하도록정부에압력을넣기위해몇몇정당의국가두마의원들이페트로그라드에모였던 5월말 ~6월초에시작되었다고본다. 나아가그는진보블록조직문제를논의하기위해 1915년 8월 9일국가두마의장로쟌코의집에서열렸던모임을중앙당지도자크루펜스키가제안했다는사실에중요한의미를부여하면서, 결국진보블록의조직을발의한것은 입헌민주당원들이아니라우익들 이었으며그런제안은크리보셰인의동의를얻어이루어졌다고주장한다. 그런데아브레흐의이런주장은진보블록의이후활동에서 우익들이 주도적인역할을수행했고진보블록은결국우익들과자유주의자들이혁명을피하기위해조직한반혁명적시도였으며, 이에협조한입헌민주당의 급격한우경화 는그들의 뿌리깊은반혁명성 에서유래된것이었다는그의결론적인주장으로이어졌다. 41) 하지만책임내각을주장하던입헌민주당이신뢰내각을진보블록의구호로받아들였다는점에서 우경화 되었다면, 신뢰내각이라는구호가현정부의퇴진을요구했다는점에서그것은친정부세력이던중앙당과민족당의 좌경화 또는 급진화 를의미하였다. 42) 따라서진보블록의결성을참여정당들의정치적타협이아니라입헌민주당의우경화로만해석하려는아브레프의주장은입헌민주당의반혁명성을부각시키려는교조적인성격을지녔다고할수있다. 40) П. Е. Щеголева(ред.)(1926) Падение царского режима, Т. 6, Л.: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е издательство, С 또한 А. Ю. Арьев(ред.)(2002), 232; В. Н. Воейков(1995) С царем и без царя, М.: Воениздат, С. 130도참조하라. 41) А. Я. Аврех(1985), 41-43, 한편중앙당지도자크루펜스키가주도한모임의시간과장소에대해서는역사가들사이에견해차이가존재한다. 쟈킨은아브레흐와마찬가지로 8월 9일로쟌코의집에서의모임을거론한다면, 가이다는구르코의회고록에근거하여 8월 6일페트로그라드의레스토랑인콘탄 (Контан) 에서의모임을, 그리고체르멘스키는 8월 11일의모임을거론한다. В. С. Дякин(1967), 101; В. И. Гурко(2000), ; Ф. А. Гайда(2003), 115; Е. Д. Черменсий(1976), ) 쟈킨은비록진보블록의강령이온건했지만, 1907년 6ㆍ3쿠데타이후처음으로국가두마의압도적인다수파연합이정부의퇴진을요구하였다는점을지적한다. Б. В. Ананьич(ред.)(1996) Власть и реформы, От самодержавной к советской России, СПб.: Дмитрий Буланин, С. 619.

19 또한러시아역사가쿨리코프는정부내의노선투쟁이 1915년 8월진보블록구성의주된원인중의하나였고그런구상은 신뢰내각 을조직하려는시도와분리될수없었다고주장한다. 그에따르면, 국가두마의다수파연합을조직한다는생각은 1915년 2월과 5월사이에 사회의신뢰를받는내각 이라는구상과함께크리보셰인주변에서형성되었다. 물론쿨리코프도국가두마내에다수파연합을구성하려는움직임이 4차국가두마초기부터크리보셰인등과는무관하게존재해왔음을인정한다. 하지만 4차국가두마내에 많지는않지만영향력은있는, 그리고기꺼이정부와동맹을맺으려는정파, 즉중앙당과민족당이존재했고정부는이들을이용하여다수파연합의구성을상당히성공적으로방해할수있었기때문에다수파연합의구성이실현되기위해서는정부측의적극적인태도가필요하였다. 그리고 1915년여름러시아의계속된군사적패배상황에서크리보셰인과그의동료들은정부노선을자유주의적방향으로전환할필요성을인식하게되었고, 그에따라 아래로부터의주도성 (initiative) 은위로부터의주도성과만났다는 것이다. 43) 이렇듯러시아군이전선에서계속패배하는상황에서자유주의적정치세력뿐만아니라정부내의고위인사들도정부의정책방향이크게변화하여정부와사회사이의신뢰와협력관계를확립해야할필요성을느꼈다. 물론그런변화를어떻게야기할것인가에대한입장은정치세력에따라다소달랐다. 한편에서는사회의자발성을강조하면서입법기관, 특히국가두마가입법및정부감시활동을통해그런변화에서주도적인역할을해야한다고주장했던반면에, 다른한편에서는황제가임명하는정부가주도적인역할을해야한다는전제위에서, 황제니콜라이 2세가국민의신뢰를받는인물들로정부를구성하도록만들기위해그리고그런신뢰내각이국민의지지속에서필요한정책을추진하기위해입법기관들, 특히국가두마의지지와협력이필요하다고주장하였다. 이런입장차이에도불구하고이들모두는국가두마회기가오랫동안계속될필요성과함께, 국가두마내에, 그리고가능하면국가평의회내에서도다수표를보장할연합조직을만들필요성을느꼈고, 이의실현을위해연이어서모임을갖기시작하였다. 43) С. В. Куликов(2001) Правительственный либерализм и образование прогрессивного блока, На пути к революционным потрясениям, СПб.; Кишинев: Nestor- Historia, С 가이다는크리보셰인이이미 1914 년여름부터유사한생각을갖고있었다고주장한다. Ф. А. Гайда(2003), 115.

20 우선 1915년 8월 9일국가두마의장로쟌코의집에서 사적인 모임이열렸는데, 참여가능성이있는정당의대표들이초대되었다. 여기에서입헌민주당의입법계획안은 약간의수정과보완 을거친후정당대표들의 최종적인동의 를얻었다. 44) 또한이들은 8월 11일과 12일에국가평의회의원코발렙스키 (М. М. Ковалевский) 의집에서다시만났는데, 그들에게동조적인국가평의회의세정파대표들도모임에참여하였다. 이때입법계획안을강조하는입장과정부개편이더중요하다는입장이충돌하였다. 예컨대구르코는강력한정부의필요성을주장하면서 이런강력한권력은제도와법률의권력이아니라사람들의권력이다. 문제는어떤인물이 완전한 책임을지고사람들을선발하느냐이다. [...] [ 우리의목적은 ] 적합한인물을권력의중추에앉히는것 이라고주장하였다. 반면에다른국가평의회의원인올수피예프 (Д. А. Олсуфьев) 는 강령에대해합의해야한다. 그것도없이인물에대해말하고입법기관들의 [ 회기 ] 연장을요구하는것은이상하다 고말했다, 하지만이런입장은상호배타적인것이아니라타협가능한것이었다. 그런의미에서구르코의발언, 즉 무게중심은 [ 정부를구성할 ] 사람들에게있다. [...] [ 그런사람들로구성된 ] 정부 가 [ 특정한 ] 개혁을실행할것이라는그런말이첨부된다. 정부에관한문제가강령에관한문제를설명할것 이라는발언은일종의타협책을제시했다고볼수있을것이다. 45) 그리고 8월 12일모임에서는이런타협에근거하여최종적인합의문을작성하기위한소위원회가선출되었다. 소위원회의 8월 14일과 15일모임에서는주요입법관련조항, 특히민족문제를둘러싼참여정당들사이의입장차이가명확히드러났지만, 관련법안자체가아직마련되지않은상태였기때문에, 즉지금당장최종적인결정을내릴필요는없었기때문에모호한언어로쉽게입장차이를봉합하거나감출수있었다. 46) 이렇게마련된진보블록의강령초안은 8월 17일참여정당대표들이모인자리에서다시논의되었고, 8월 19일에는참여정당이논의할수있도록그초안을서둘러넘겨주기로결정하였다. 그리고 8월 22일모임에서각정당의요구를반영하여사소한수정을거친후강령초안에대한최종적인합의가이루어졌고, 8월 24일에는참여 44) П. Н. Милюков(1916), ) Н. Лапин(сост.)(1932) Прогрессивный блок в гг., Красный архив, 1-2(50-51), С ) Ф. А. Гайда(2003), 122; В. С. Дякин(1967), 107.

21 정당의원들의서명을받았으며, 8월 25일에는모스크바의신문들에, 그리고 26일에는페트로그라드의신문들에실렸다. 47) 발표된강령에따르면, 진보블록은 강력하고확고하며활동적인권력만이조국을승리로이끌수있다는, 그리고국민의신뢰에근거하고모든시민들의적극적인협력을조직할능력이있는권력만이그런권력일수있다는확신 에입각하여 1) 나라의신뢰를받는, 그리고특정한강령을가까운시일에실행하겠다고입법기관들과합의한인물들로구성된통합정부의창출, 2) 사회의자발적활동에대한불신에입각한지금까지적용된통치방식의결정적인변화 를요구하였다. 진보블록은새로운통치방향으로서 a) 통치의준법성, b) 군당국과민간당국사이의이중권력제거, c) 지방행정의인적쇄신, d) 국민통합정책의실행등을제시하였다. 그리고이런정책을실현하기위한구체적인조치로서는 1) 정치사범과종교사범에대한사면또는탄압중지, 2) 폴란드, 유대인, 핀란드, 소러시아 ( 우크라이나 ) 등민족문제의해결, 3) 노동운동탄압중지, 4) 국가방위와밀접한관련성을갖는모든입법안 과 승리에필요한나라의조직화를위한그리고국내평화의유지를위한 입법작업 ( 예컨대농민의권리평등, 젬스트보개혁, 협동조합법, 금주법, 특정분야노동자들의복지개선, 감사규정, 치안법원의확대등등 ) 의빠른실행등이필요하다고주장했다. 48) 이런강령에는국가두마의 6개정당, 즉진보적민족당 (28명), 중앙당 (34명), 젬스트보-10월당 (60명), 10월당 (22명), 진보당 (38명), 입헌민주당 (54명) 등과국가평의회의 3개그룹, 즉아카데미그룹, 중앙파그룹, 무소속그룹등이서명하였다. 특히진보블록의영향력은국가두마에서압도적이었다. 당시국가두마의원의총수가 397명이었는데, 진보블록은 6개참여정당의의원 236명을, 그리고표결시보통이들을지지하는소수민족그룹들, 즉무슬림그룹 (6명), 벨라루스인-리투아니아인-폴란드인그룹 (6명), 폴란드인콜로 (коло) 그룹 (6명), 독자그룹 (14명) 까지포함한다면, 총 268석을자신의영향력아래두었다. 이숫자는국가두마전체의원수의 2/3를넘어선것으로서당시친정부세력인우익과러시아민족당이각각 52석과 57석에불과했다는점을고려한다면중요한정치적의미를지니고있었다. 49) 47) Н. Лапин(сост.)(1932), ; П. Н. Милюков(1915), 276; А. Я. Аврех(1985), ) П. Н. Милюков(1915),

22 이렇게진보블록을조직하기위한논의가급속하게진행되는동안에도대신들은정부의정책방향을둘러싼투쟁을계속하고있었다. 그리고진보블록강령이발표된후인 8월 26일의회의에서대신들은진보블록에대한대응방식을둘러싸고입장이갈리었다. 이날고레믜킨은국가두마와 어떠한대화도나는아직하지않았다. 대신회의가 [ 국가두마를 ] 해산할날짜를결정하기전에는대화가필요없다고생각한다. 고언급했다. 반면나머지대신들은국가두마의해산이국내상황에, 그리고그에따라국방에도나쁜영향을미칠것이라고우려하면서국가두마해산전에진보블록과의대화를먼저해볼것을요구하였다. 결국고레믜킨이마지못해다른대신들의의견을받아들임으로써대신회의는진보블록대표들과 정보수집 을위한 개인 차원의대화를갖기로결정하였다. 50) 8월 27일감사원장하리토노프 (П. А. Харитонов) 집에서 4명의대신들은진보블록대표 9명을만나진보블록의강령에관해정보교류차원에서대화를나누었다. 우선밀류코프가 블록은 [ 신뢰내각의필요성에관한 ] 이조항을기본적인것으로간주하며강령에언급된모든나머지는그것의실행에달려있다 고언급하자하리토노프는 그조항의실행이내각의권한을벗어난다 고답변하였다. 그이후양측은진보블록강령에제시된조항들을순서에따라논의하였는데, 진보블록대표들은비록폴란드문제에서자신들내에입장차이가존재함을명확하게드러냈지만, 대체로원칙적이고상징적인조치의필요성을강조했던반면에, 정부대표들은복잡한현실을고려하여부분적이고점진적인실행의불가피성을주장하는경향을보였다. 51) 어쨌든 8월 28일의대신회의에서하리토노프는진보블록대표들과의대화에서 타협불가능한 [ 입장 ] 차이는 [...] 확인되지않았고합의는도달할수있는것처럼보였으며 진보블록대표들도 대화의전반적인분위기에상당히만족하고떠났다 고평가하였다. 아마도이런평가에근거하여많은대신들은고레믜킨이주장하는국가두마의즉각적인해산에반대하였고, 처음에는논의중인정부법안을통과시킨후형식을갖춰국가두마를해산하자고주장하였으나, 나중에는국가두마해산과동시에현정부가퇴진함으로써황제에게신뢰내각의구성 49) Е. Д. Черменсий(1976), ) А. Яхонтов(1926) Тяжелые дни: секретные заседания Совета министров, 16 июля 2 сентября 1915 года, Архив русской революции, Т. 18, С ) Н. Лапин(сост.)(1932),

23 문제를제기해야한다는크리보셰인의입장을지지하였다. 그결과고레믜킨은황제에게논의내용을상세하게보고한후그의명령을받아실행하겠다고논쟁을정리하였다. 52) 이렇듯국민대의기구인국가두마에서진보블록이라는다수파연합이구성되면서국민의신뢰를받는강력한정부의필요성을주장하였을뿐만아니라, 일부국가평의회세력이그런생각에대한지지를표명하였고대신회의는대다수대신들의주장에따라강력한신뢰내각의구성을황제에게제안하기로결정하였다. 따라서적지않은신뢰내각의지지자들은정치적위기상황이결국은자신들이원하는방향으로해결될것이라는낙관적인기대를버리지못했을것이다. 하지만대신회의의장고레믜킨은 9월 1일 국가두마가 9월 3일이전에가을휴가를가도록하며대신회의는모두자기자리에남아있어라, 전선상황이허용할때폐하가직접대신회의를소집하여모든것을정리할것 이라는황제의명령을가지고총사령부에서돌아왔다. 9월 2일대신회의에서고레믜킨은 어떤저항과나에대한불만에부딪쳐야한다할지라도나는군주폐하에대한자신의의무를끝까지이행할것 이라고단호하게말하였고 9월 3일에국가두마는해산되었다. 또한 9월중순전선이안정을되찾자 9월 16일황제가있는총사령부에서대신회의가열렸고 모든사람들은 [...] 8월위기때의처신때문에군주의엄한질책을들었다. 53) 그얼마후인 9월 26일내무대신셰르바토프 (Н. Б. Щербатов) 가종무원장사마린과함께해임되었고내무대신자리에는극우성향의흐보스토프가임명되었다. 10월말에는한때유력한대신회의의장후보였던크리보셰인이별다른주목을받지못한채장관직을떠났고, 그이후에 대신들의연이은교체 (Министерская чехарда) 가시작되었다. 54) 이로써계속된패배상황에서다양한사회세력들이진보블록을조직하면서추구했던두가지목표, 즉건설적인입법활동을위한국가두마회기의장기화도, 국가정책의방향전환을추진할강력한신뢰내각의구성도좌절되었다. 물론진보블록은 1917년 2월혁명때까지존속하였다. 하지만러시아군의 52) А. Яхонтов(1926), ) А. Яхонтов(1926), 128, ) Е. Д. Черменсий(1976), 132.

24 연속적인패전도, 정부내의동조적인대신들도존재하지않는상황에서진보블록은 1915년여름과같은강력한추동력을다시는가질수없었다. 4. 결론 전쟁초기에황제니콜라이 2세는내부의반목을잊고단합하여외적을물리치자고호소하였고, 이에호응하여러시아의거의모든정치세력들, 특히자유주의세력들은전쟁승리를위해정부를무조건지지하겠다는입장을천명하였다. 하지만정부의국내정책이크게변화하지않자자유주의자들의실망과분노는점점증가하였고그에따라황제와국민, 정부와사회사이의 신성한단결 은내부적으로무너지고있었다. 이런상황에서 1915년봄과여름에러시아군이전선에서연이어패배하자많은사회세력들은자신들의불만을 애국적우려 로표현하기시작하였다. 이제자유주의자들은내부의반목을잊고단합하자는황제의호소를인용하면서, 그리고전쟁승리를위해국민의적극적참여를조직해야한다는논리에입각하여군사적패배를군수품부족탓으로, 나아가필요한군수품의생산과보급을제대로조직하지못한정부당국의무능력탓으로돌렸다. 따라서이들은전쟁승리를위해사회세력들의감시와참여를확대해야한다고주장하면서즉각적인국가두마소집, 강력하고효율적인정부조직등을소리높여요구하였다. 이에정부는이런사회세력들의요구를일부수용하는모습을보이면서국가두마와국가평의회를소집하였다. 하지만국가두마에서극좌및극우정당들을제외한대다수정당들은기존정부를비판하면서 신뢰내각 또는 책임내각 의구성을주장하였고, 이런주장을실현하기위해그리고입법활동을강화하기위한국가두마의회기연장을요구하면서 진보블록 (прогрессивный блок) 을조직하였다. 그리고진보블록의요구는대다수대신들의공감과지지를얻을수있었다. 하지만황제는당장국가두마를해산시키자는대신회의의장고레믜킨의입장을지지하였고, 그결과 9월 3일국가두마가해산됨에따라진보블록의활동은다시국가평의회와국가두마가소집될때까지사실상중단되었다. 우리는이런사건들의전개과정을따라가면서잠정적이나마다음과같은몇가지결론을끌어낼수있을것이다. 첫째, 1915년봄과여름의군사적패

25 배가공개적인정부비판으로발전하게된배경에는, 당면전쟁이모든국민의전쟁이기때문에전쟁에서승리하기위해서는국민의자발적인참여와지지를조직적으로동원해야한다는, 따라서전쟁수행과정에서사회세력들의역할증대가필요하다는자유주의자들의 애국적인 논리가존재했다. 그리고군수품부족문제에대한전쟁대신과관련당국들의대응방식은이런자유주의자들의논리가정당함을증명해주는것처럼보였다. 둘째, 러시아의연이은군사적패배상황에서많은정치세력들은전쟁승리를명분으로내세우면서이전의정치적입장차이를뛰어넘어진보블록을조직할수있었다. 또한많은대신들도전쟁승리를명분으로내세우면서 사회 의신뢰를받을필요성또는진보블록과대화할필요성을주장하였다. 따라서전쟁은적지않은사회주의자들의정치적입장을변화시켰던것처럼, 러시아교양사회내에서도전제정과자유주의적개혁에대한태도를변화시켰다고할수있을것이다. 셋째, 진보블록은전쟁승리를공동의명분으로내세운자유주의좌익부터온건우익에걸친정치적연합의산물, 다시말하자면입헌민주당처럼국가두마주도의입법활동을통해나라를재조직하려는정치세력들뿐만아니라, 중앙당과진보적민족당처럼강력한정부를조직하려는유력한대신들을도우려는정치세력들사이의타협의산물이었다. 따라서어떤특정세력이진보블록의결성을먼저제안하거나주도했다고판단하기가쉽지않으며그런논쟁이중요한정치적의미를갖는것처럼보이지않는다. 마지막으로 1915년여름진보블록이자신들의목표를달성하지못한원인은입헌민주당의강경한태도보다는, 진보블록과대다수대신들의일치된요구를거부했던황제니콜라이 2세와대신회의의장고레믜킨의완강한태도였다는점이다. 당시러시아정치상황에서는스스로러시아의교양사회를대변한다고자임하던입헌민주당이아니라거의전제적인권력을지닌황제가최종적인결정권을지니고있었던것이다. 따라서 1915년여름의경험이후자유주의세력들은정부와국민사이의타협을통한평화적인개혁이가능하다는확신을점차상실하게됨에따라더급진적인행동노선을모색하기시작하였고, 이는 1917년 2월혁명때자유주의자들이취하게될처신을예견케하는것이었다.

26 참고문헌 박상철 (2014) 1차대전과전제정 : 짜르, 정부그리고우익세력을중심으로, 서양사론, 제123호, 쪽. (2015) 러시아입헌민주당과 신성한단결, 역사학연구, 제57권, 쪽. 키건, 존 (2009) 1차세계대전사, 조행복옮김, 청어람미디어. Аврех, А. Я.(1985) Распад третьеиюньской системы, М.: Наука. Ананьич, Б. В.(ред.)(1996) Власть и реформы, От самодержавной к советской России, СПб.: Дмитрий Буланин. Арьев, А. Ю.(ред.)(2002) Судьба века, Кривошеины, СПб.: Звезда. Воейков, В. Н.(1995) С царем и без царя, М.: Воениздат. Гайда, Ф. А.(2003) Либеральная оппозиция на путях к власти (1914 весна 1917 г.), М.: РОССПЭН. Гальперина, Б.(сост.)(2008) Особые журналы Совета министров Российской империи, 1915 год, М.: РОССПЭН.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1914) Историческое заседание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й думы 26-го июля 1914 года, Хутор Тихорецкий(Кубанской обл.): Типография «Прогресс», Издание Н.Н. Сорокина.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созыв 4-й, сессия 4-я( ) Стенографические отчеты, Пг.: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типография. Граве, Б.(1926) К истории классовой борьбы в России в годы империалистической войны, июль 1914 г. февраль 1917 г.: пролетариат и буржуазия, М.; Л.: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е издательство. Грунт, А.(1945) Прогрессивный блок, Вопросы истории, 3-4, С Гурко, В. И.(2000) Черты и силуэты прошлого, М.: Новое литературное обозрение. Дякин, В. С.(1967) Русская буржуазия и царизм в годы первой мировой войны, , Л.: Наука. Зайончковский, А. М.(2002) Первая мировая война, СПб.: Полигон.

27 Корнилов, А. А.(1915) Парламентский блок, М.: О. Л. Сомовой. Кузьмина, И. В.(2000) Прогрессивный блок в IV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й думе, гг., Дисс. канд. наук, Московск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университет. Куликов, С. В.(2001) Правительственный либерализм и образование прогрессивного блока, На пути к революционным потрясениям, СПб.; Кишинев: Nestor-Historia, С Лапин, Н.(сост.)(1932) Прогрессивный блок в гг., Красный архив, 1-2(50-51), С Лежнева, О. Н.(сост.)(2000) Съезды и конференции конституционнодемократической партии, Т. 3, Кн. 1, гг., М.: РОССПЭН. Ленин, В. И.(1969) Полное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Т. 27, М.: Политиздат. Милюков, П. Н.(1915) Общественное мнение, парламенты и правительства союзников, Ежегодник газеты «Речь» на 1915 год, С (1916) Тактика фракции Народной Свободы во время войны, Пг.: Екатерингофское печатное дело. (1990) Воспоминания, , Т. 2, М.: Современник. Палеолог, М.(1991), Царская Россия накануне революции, М.: Новости. Сорокин, Андрей(ред.)(2014) Россия в первой мировой войне, , Энциклопедия, Т. 3, М.: РОССПЭН. Флоринский, М. Ф.(2014) Эволюция компетенции Совета министров Российской империи во время Первой мировой войны (июль 1914 февраль 1917 гг.), Новейшая история России, 3, С Черменсий, Е. Д.(1976) Ⅳ Государственная дума и свержение царизма в России, М.: Мысль. Шаховской, В. Н.(1952) Sic transit Gloria mundi (Так проходит мирская слава, гг.), Париж. Щеголева, П. Е.(ред.)(1926) Падение царского режима, Т. 6, Л.: Государственное издательство. Яхонтов, А.(1926) Тяжелые дни: секретные заседания Совета министров, 16 июля 2 сентября 1915 года, Архив русской революции, Т. 18, С

28 Buchanan, G.(1923) My Mission to Russia and Other Diplomatic Memories, London: Cassell and Co. Gatrell, P.(2005) Russia's First World War: A Social and Economic History, Harlow: Pearson. Hamm, Michael F.(1974) Liberal Politics in Wartime Russia: An Analysis of the Progressive Bloc, Slavic Review, Vol. 33, 3, pp Knox, Alfred(1921) With the Russian Army, , London: Hutchinson. Miliukov, P. N.(1922) Russia: Today and Tomorrow, New York: Macmillan. Riha, T.(1960) Miliukov and the Progressive Bloc in 1915: A Study in Last- Chance Politics, The Journal of Modern History, Vol. 32, 1, pp Stone, Norman(1975) The Eastern Front, ,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29 Abstract The Military Defeats of 1915 and the Organization of Progressive Bloc Park, Sang Chul * This paper shows how Russia s military defeats of the 1915 spring and summer led to the organization of Progressive Bloc and why Progressive Bloc failed to achieve its own aims. It draws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ly, in the influence of patriotic assertions of liberals that society should play a greater role in the war, the military defeats of the 1915 spring and summer caused the open critics of society toward the Russian government. Secondly, it is for the purpose of winning the war that various political forces joined to organize Progressive Bloc. For the same purpose, many ministers proposed to organize the government of confidence. This shows that the war changed their attitude toward the autocracy. Thirdly, Progressive Bloc was the product of compromise between the political forces who wanted to reorganize the country through the legislation work of State Duma, and the political forces who wanted to help influent ministers to organize a strong government. Finally, in the summer of 1915, Progressive Bloc failed to achieve its own aims not because of hard-line attitudes of the Constitutional Democratic Party, but because of the stubborn attitude of Nikolai II who refused to accept the united demand of society and many ministers. Кey words: Progressive Bloc, Military Defeats, Ministry of Confidence, State Duma, Patriotic Anxiety *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History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30 박상철전남대학교사학과교수. 서울대학교서양사학과학사, 석사, 박사. 최근논문으로는 1차대전과전제정 : 짜르, 정부그리고우익세력을중심으로, 러시아입헌민주당과 신성한단결 등이있다. 저서로는 스톨리핀과그의시대 ( ): 체제변혁기의보수적개혁 등이있고, 니키타세르게예비치흐루시초프의 개인숭배와그결과들에대하여 를번역하였다. Park, Sang Chul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History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He received Ph.D. in Russian History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He published a number of articles and books, including The First World War and the Russian Autocracy, The Constitutional Democratic Party and the Sacred Unity in Russia, and Stolypin and His Time( ): The Conservative Reforms in the Revolutionary Era. He translated N. S. Khrushchev's On the Cult of Personality and Its Consequences into Korean.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주제어 : 카프카스, 미군주둔, 민족분규 투고일 : 2007. 4. 15 심사일 : 2007. 5. 1 ~ 5. 30 심사완료일 : 2007. 6. 15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 - 남카프카스를중심으로 - 김선래 ** 국문요약 118 제23권 1호 Ⅰ. 머리말 미국의군사적영향력확대와러시아의대응 119 Ⅱ. 남카프카스지역의군사전략적중요성 1. 남카프카스지역의지정학적중요성과미-러의정책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 참고 > 러시아어외래어표기법 ( 문화관광부고시제 2005-32 호, 2005.12.28.) 표기일람표 [ 표 19] 러시아어자모와한글대조표 자음 로마자 러시아어자모 모음앞 한글 자음앞 어말 b б ㅂㅂ, 브프 ch ч ㅊ치 d д ㄷㅅ, 드트 f ф ㅍㅂ, 프프 g г ㄱㄱ, 그크 kh х ㅎ흐 k к ㅋㄱ, 크크 보기 Bolotov(Болотов) 볼로토프,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제1차 양성평등정책_내지_6차안 www.mogef.go.kr www.mogef.go.kr C O N T E N T S C O N T E N T S 0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08 009 0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010 0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정치전략수립을위한 조합원설문조사보고서 2016. 8. 16 목차 I. 조사개요 03 II. 조사결과요약 06 III. 문항분석 08 IV. 결과종합 12 V. 통계표 20 VI. 설문안 28 I. 조사개요 1. 조사개요 구분 조사대상 내용 n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소속조합원 (16 개산별연맹및지역본부직가입노조소속조합원 ) 조사지역 n 전국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1504-<C804><CCB4>.pdf

1504-<C804><CCB4>.pdf 4 APR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GS Caltex MAGAZINE vol.506 + APRIL 2015 Contents 03 CEO 05 GSC GSC 09 History 12 Column 18 Crude 22 GSC 30 GSC 36 GSC GSC GS 41 sabo gscaltex.com 46 50 news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6 7 8 9 1 12 13 14 15 1-1 16 17 1-2 18 1-3 19 1-4 20 2 22 23 24 25 2-1 26 2-2 27 2-3 28 2-4 29 2-5 30 3 31 32 33 34 3-1 35 3-2 36 3-3 37 3-4 38 4 39 40 41 42 4-1 43 44 45 4-2 46 47 4-3 48 49 4-4 50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528C3D6C1BE295F31392EB9E8C8A3B3B22E687770> 정지용의 시어 조찰한 의 의미 변화 연구 배호남 *1) 차례 Ⅰ. 머리말 Ⅱ. 종교적 순수성의 정신세계 : 勝 利 者 金 안드레아 의 경우 Ⅲ. 차가운 겨울밤의 정신세계 : 溫 井 과 長 壽 山 1 의 경우 Ⅳ. 명징한 여름 낮의 정신세계 : 白 鹿 潭 의 경우 Ⅴ. 맺음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정지용 연구의 새로운 지평으로 개별 작품에서 보다 더 미시적으로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 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 E687770> 한국형노사관계모델 요약 ⅰ ⅱ 한국형노사관계모델의탐색 ( ) 요약 ⅲ ⅳ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ⅴ ⅵ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ⅶ ⅷ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ⅸ ⅹ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ⅹⅰ ⅹⅱ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요약 ⅹⅲ 제 1 장서론 1 2 한국형노사관계모델 ( ) 제 1 장서론 3 4 한국형노사관계모델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8.4.7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출구조사오차분석 Analysis of Prediction Error of the Exit Polling for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 in Korea 1) 3) a) b) c) 주제어 대국회의원선거 예측오차

More information

갈등관리 리더십 연구결과 보고서.hwp

갈등관리 리더십 연구결과 보고서.hwp - 3 - - 4 - - 5 - - 6 - - 1 - - 2 - 김영삼정권 (1993-1997) 김대중정권 (1998-2002) 노무현정권 (2003-2007) 이명박정권 (2008-2012) 93 94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방폐장건설갈등사례 (1991-2005.11) == == ==

More information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 [ 별지제3 호서식] ( 앞쪽) 2016년제2 차 ( 정기ㆍ임시) 노사협의회회의록 회의일시 2016. 09. 12( 월) 10:00 ~ 11:30 회의장소본관 11층제2회의실 안건 1 임금피크대상자의명예퇴직허용및정년잔여기간산정기준변경 ㅇ임금피크제대상자근로조건악화및건강상이유로인한명예퇴직허용 ㅇ 정년연장형임금피크대상자의정년잔여기간변경은 퇴직적립금 소요재원증가로법정적립비율(80%)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고 재 홍 *37 Ⅰ. 문제 제기 Ⅱ. 북한군 최고사령부 최고사령관의 신설과 의미 Ⅲ. 북한의 비상시 평시 구분 Ⅳ. 북한군의 비상시 군사 지휘체계 Ⅴ. 북한군의 평시 군사 지휘체계 Ⅵ. 결 론 Abstract Study on the Command Structure of the North Korean Army in war and peace times The

More information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2 동북아역사논총 50호 구권협정으로 해결됐다 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일 본 정부 군 등 국가권력이 관여한 반인도적 불법행위이므로 한일청구권협정 에 의해 해결된 것으로 볼 수 없다 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2011년 8월 헌 법재판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1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구제에 관한 일고( 一 考 ) 김관원 /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Ⅰ. 머리말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한일 간 현안으로 불거지기 시작한 것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를 공개 증언한 김학순 할머니 등이 일본에서 희생자 보상청구 소송을 제 기한 1991년부터다. 이때 일본 정부는 일본군이 위안부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9.3.1 연구논문 다수후보에대한선거예측의정확성과당선가능성 : 2017 년대통령선거의경우 * The Accuracy of Election Forecasts and the Chance of Winning for Multiple Candidates: In Case of the 2017

More information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정도전의 유교국가론과 ꡔ周禮ꡕ* 52)부 남 철** 차 례 Ⅰ. Ⅱ. Ⅲ. Ⅳ. Ⅴ. 서론 유교국가의 정신 仁과 정치의 公共性 총재정치 육전체제 결론 국문초록 이 논문은 유교국가 조선의 정치이념과 통치 구조 형성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유학자이자 정치가인 三峯 鄭道傳이 ꡔ周禮ꡕ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ꡔ주례ꡕ는 유학자들이 이상적인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사립대학의발전과사립학교법개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13:30-14:00 등록 14:00-14:20 개회식 - 개회사 : 박영식 (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 - 격려사 : 황우여 ( 국회교육위원회위원장 ) 14:20-15:00 주제발표 Ⅰ : 사립학교법개정과대학법인의역할 15:00-15:40 주제발표 Ⅱ : 구성원의대학운영참여와사립학교법개정

More information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t Explanatory Study on Vitalizing Soldiers Social Contribution

More information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체제유지를 위한 북한의 식량정치(food politics) 1)김 양 희* Ⅰ. 서론 Ⅱ. 식량정치(food politics) 개념과 북한 사회 Ⅲ. 북한 식량정치(food politics)의 구성요인 Ⅳ. 북한 식량정치의 특징과 전망 V. 결론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의 식량난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YTN 귀중 YTN 전국여론조사통계표 ( 반기문불출마선언후 ) 2017. 02. 02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화면접조사

More information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잡았다. 임진왜란으로 권위가 실추되었던 선조는 명군의 존재를 구세 주 이자 王權을 지켜주는 보호자 로 인식했다. 선조는 그 같은 인 식을 바탕으로 扈聖功臣들을 높이 평가하고 宣武功臣들을 평가 절하함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유지하려고 했다. 이제 명에 대한 숭 앙과 충성은 朝中關係의 관점에서 본 仁祖反正의 역사적 의미 83)한 Ⅰ. Ⅱ. Ⅲ. Ⅳ. Ⅴ. Ⅵ. 명 기* 머리말 仁祖反正 발생에 드리운 明의 그림자 扈聖功臣 후예 들의 정권 장악으로서의 仁祖反正 仁祖反正에 대한 明의 이중적 인식과 대응 仁祖反正 승인을 통해 明이 얻은 것 맺음말 인조반정은 明淸交替가 진행되고 있던 동아시아 정세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다.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_report.hwp

_report.hwp 해외출장복명서 ( 일본기타큐슈, 교토, 오사카 ) 2009. 9 녹색국토 도시연구본부이승욱 - 차례 - 1. 해외출장개요 1 2. 주요내용및시사점 2 1. 기타큐슈무라사키강 2 2. 교토카모강 14 3. 오사카요도강 16 3. 방문기관및안내자 1. 목적 2. 출장일정및출장지 - 1 - 1. 기타큐슈무라사키강 < 무라사키강전경 > - 2 - < 무라사키강하류에입지한산업단지전경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