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아빠 까바르 인도네시아! Apa kabar Indonesia!

2

3 Bendera Merah Putih (Sang Saka Merah Putih)

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1 Apa kabar Indonesia! 븐드라므라뿌띠 ( 인도네시아국기 ) 인도네시아국기에는빨간색과흰색이가로3 세로2의비율로구성되어있다. 색구성에따라국기는 위대한적백기 라불린다. 빨간색은용기와몸을, 흰색은순수함과정신을상징한다.

5 Seratus Ribu Rupiah

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2 Apa kabar Indonesia! 스라뚜스리부루삐아 ( 십만루삐아지폐 ) 인도네시아의화폐단위는 루삐아 이다. 지폐종류는십만 오만 이만 만 오천 이천 천루삐아등모두 7종이다. 지폐의앞면에는위인의초상이, 뒷면에는앞면의인물과관련된자료가인쇄되어있다. 십만루삐아의앞면에는초대대통령과부통령인수까르노와하따의초상이, 뒷면에는국회의사당이그려져있다.

7 Seribu Rupiah

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3 Apa kabar Indonesia! 스리부루삐아 ( 천루삐아동전 ) 모든동전의앞면에는 가루다빤짜실라 국장이새겨있다. 50루삐아동전의뒷면에는꾀꼬리, 100루삐아에는앵무새, 200루삐아에는구관조, 500루삐아에는자스민꽃, 1000루삐아에는앙끌룽악기와전통건축물이있다.

9 Garuda Pancasila

1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4 Apa kabar Indonesia! 가루다빤짜실라 ( 인도네시아국가문장 ) 인도네시아의국장, 즉국가의대표문장은 가루다빤짜실라 이다. 가루다 는힌두불교신화에나타나는상상의새이다. 가루다가발톱으로움켜쥔두루마리천에는 다양성속의통일 이라는국가모토가쓰여있다. 중앙의방패에는국가이념인 빤짜실라 를상징하는 5개의그림이그려져있다.

11 Peta Indonesia

1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5 Apa kabar Indonesia! 쁘따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지도 ) 인도네시아는 인도 와 네시아 의합성어이다. 네덜란드의식민지배를받았을때인도네시아가 네덜란드동인도 라고불렸기때문에 인도 라는표현이이용되었다. 네시아 는 섬 을의미하는그리스어이다. 인도네시아는 많은섬으로구성된인도 라는의미를가지며, 1945년독립후공식국가명으로공포되었다.

13 Sarung

1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6 Apa kabar Indonesia! 사룽 ( 전통남녀하의 ) 인도네시아의대표의복중하나인 사룽 은길이 1미터폭 2~3미터정도의천으로구성된치마형식의의복이다. 착용방법은 (1) 천의한쪽끝을잡아몸중앙에놓고 (2) 나머지부분을둘러감아몸에밀착시킨후 (3) 천의윗부분을조금씩바깥쪽으로둥글게말아내려고정시킨다. 사룽은공식적장소에서주로착용하지만, 남성의경우간편하게입는옷으로도자주이용된다.

15 Kebaya

1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7 Apa kabar Indonesia! 끄바야 ( 전통여성복상의 ) 끄바야 는블라우스와유사한여성의옷이다. 실크나면, 최근에는나일론과폴리에스터재질로만들며화려한수를놓아의복의아름다움을강조한다. 속이비칠정도의얇은천으로만들기때문에끄바야안에는또다른옷을입는다.

17 Kemeja Batik

1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8 Apa kabar Indonesia! 끄메자바띡 ( 전통남성복상의 ) 인도네시아의대표의복으로남성이입는상의는 바띡 셔츠이다. 바띡은촛농 ( 파라핀, 왁스 ) 을이용한염색기법혹은이러한기법으로만든천을의미한다. 추상적문양에서부터새와꽃과같은구체적물체까지다양한소재가바띡천의무늬로이용된다.

19 Busana Muslim Pria

2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09 Apa kabar Indonesia! 부사나무슬림쁘리아 ( 이슬람식남성복장 ) 인도네시아사람중약 87% 가믿는종교는이슬람이다. 이슬람을믿는무슬림은흰색과초록색을좋아하여종교의상에도흰색천이많이이용된다.

21 Jilbab

2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0 Apa kabar Indonesia! 질밥 ( 이슬람식여성스카프 ) 무슬림여성이머리에착용하는스카프를인도네시아에서는 질밥 이라부른다. 선명한유채색에서검은색이나흰색같은무채색까지, 화려한무늬에서단조로운색상까지다양한천이이용된다. 머리카락을완전히감싸는타이트한모자를먼저착용한후질밥을두른다.

23 Kopiah

2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1 Apa kabar Indonesia! 꼬삐아 ( 남성모자 ) 이슬람전통에기원을두고있지만종교와관계없이사용된다. 검은색실크나면으로만든꼬삐아가가장널리사용되지만다양한색 무늬 재질의천으로꼬삐아를만들수있다.

25 Blangkon

2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2 Apa kabar Indonesia! 블랑꼰 ( 전통남성모자 ) 블랑꼰 은자바사회에서남성들이착용했던전통모자이다. 블랑꼰의형태는지역마다조금씩차이를보인다. 자바의두전통왕조는블랑꼰의뒤쪽장식을다르게만들어서로를구분했다.

27 Sandal Selop

2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3 Apa kabar Indonesia! 산달슬롭 ( 전통남녀신발 ) 인도네시아의전통의상에서빼놓을수없는요소는신발이다. 공식적인자리에서자주이용되는신발은네덜란드식민지시기에도입된슬리퍼형식의샌달이다. 이러한신발이전통의상의한부분으로수용되었음은외부문화에우호적인인도네시아문화의성격을보여준다.

29 Sumatra

3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4 Apa kabar Indonesia! 수마뜨라전통의상 인도네시아에는 300여종족이살고있으며각종족은상이한전통의상을가지고있다. 수마뜨라섬서부의미낭까바우의상은화려하고특이한형태의모자로유명하다. 여성의모자는물소의뿔을형상화하여만든다. 수마뜨라

31 Java

3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5 Apa kabar Indonesia! 자바전통의상 인도네시아에서가장많은인구를가진종족은자바인이다. 자바인의전통의상은사룽, 두터운재질의천으로만든서양식재킷, 꼬삐아모자 ( 남성 ) 로구성된다. 네덜란드식민지시기에도입된재킷에는금색이포함된강렬한색조의실로수를놓아화려함을강조한다. 자바

33 Bali

3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6 Apa kabar Indonesia! 발리전통의상 발리는자바섬동부에위치한섬으로세계적인관광지이다. 발리의전통의상에서는여성이쓰는화려한모자가돋보이는데, 전체적으로금색재료를이용하여만들며다양한장식을첨가한다. 몸중간에커다란천을둘러아름다움과화려함을강조하기도한다. 발리

35 Papua

3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7 Apa kabar Indonesia! 빠뿌아전통의상 빠뿌아는빠뿌아섬서부에위치하며, 섬동부에있는독립국가파푸아뉴기니와국경을맞대고있다. 전통적으로몸위쪽의옷을입지않고, 몸아래쪽에갈대, 나무껍질과같은재료로만든치마형식의옷 ( 여성 ) 을입었다. 빠뿌아사람은목걸이와팔찌, 머리장식을많이이용하는데, 주변에서쉽게구할수있는동물의털이나이빨, 어패류, 조약돌로만든다. 목걸이 머리장식

37 Mangkok Kayu Motif Batik

3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8 Apa kabar Indonesia! 망꼭까유모티프바띡 ( 바띡나무그릇 ) 전통적으로천을염색하기위해이용된바띡은최근일상의여러용품에적용되었다. 나무로만든공예품과생활용품에바띡기법을이용하여무늬를만들어입힌다.

39 Irus Batok Kelapa

4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19 Apa kabar Indonesia! 이루스바똑끌라빠 ( 코코넛국자 ) 야자나무는인도네시아인의생활과밀접히관련된다. 코코넛과즙은음료로, 과육은식재료로, 열매를감싸는섬유층은불쏘시개로이용한다. 코코넛껍데기로는다양한모양의국자와그릇을만들어사용했다.

41 Ulek Batu

4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0 Apa kabar Indonesia! 울륵바뚜 ( 양념으깨는도구 ) 인도네시아에는다양한향신료식물이생장하며식재료로이용된다. 고추와여러종류의향신료를섞어양념장을만들때돌도구를이용한다. 오른손으로공이와유사한도구를쥐고, 판위에재료를놓은후이를으깨어양념장을만든다.

43 Keranjang Rotan

4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1 Apa kabar Indonesia! 끄란장로딴 ( 라탄바구니 ) 로딴 ( 라탄 ) 은인도네시아에서많이자라는넝쿨식물이며전세계로딴중 70% 가인도네시아에있다. 로딴은가구와수공예품의재료로쓰이며, 일부지역에서는전통의상의재료로도이용되었다.

45 Bakul Bambu

4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2 Apa kabar Indonesia! 바꿀밤부 ( 대나무바구니 ) 인도네시아사람은뜨거운음식보다식은음식을좋아한다. 바람이잘통하는대나무바구니는음식부패를지연시킬수있어보관용기로자주쓰인다. 바구니위에망사로만든천을붙여먼지와파리로부터음식을보호한다.

47 Ceret

4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3 Apa kabar Indonesia! 쩨렛 ( 차, 커피주전자 ) 쩨렛 은일반가정에서이용하는커피나차를담는주전자이다. 커피와차는식민지시기플랜테이션작물로도입되어인도네시아인의음료로정착했다. 인도네시아는세계의주요커피생산국중의하나이다.

49 Kentongan

5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4 Apa kabar Indonesia! 끈똥안 ( 위험신호기구 ) 끈똥안 은전통사회에서위급한상황을알리기위해이용했던기구이다. 통나무안쪽을파내고한쪽편에길쭉한구멍을만든다. 구멍을나무막대로두드리면몇킬로미터떨어져있는사람에게도들릴정도로큰소리가난다.

51 Kipas Batik

5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5 Apa kabar Indonesia! 끼빠스바띡 ( 바띡부채 ) 인도네시아국토의중앙을가로질러적도가지난다. 인도네시아의계절은우기와건기로나뉘며, 연평균기온은 25~28도이다. 기온이높기때문에더위를식혀줄다양한형태의부채가만들어졌는데, 그중하나가바띡천을이용한부채이다.

53 Gerobak Makanan

5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6 Apa kabar Indonesia! 그로박마까난 ( 음식파는행상의수레 ) 길에서음식을파는행상인이끌고다니는수레를 그로박 이라고한다. 조리기구와함께화로가장착되어있어즉석에서음식을만들어판다. 음식행상을보통 5 다리 라고부르는데, 수레에있는 3개의바퀴와상인의다리를합쳐만든표현이다.

55 Pikulan Sate

5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7 Apa kabar Indonesia! 삐꿀란사떼 ( 사떼행상의조리기구 ) 사떼 라는꼬치구이음식을파는행상인은어깨에식재료와조리기구를짊어지고다닌다. 행상이짊어지는기구의한편에는음식재료를담는찬장이있고다른편에는숯을이용하는화로가있다. 주문이들어오면상인은화로위에꼬치를놓고부채로부쳐익힌다.

57 Becak

5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8 Apa kabar Indonesia! 베짝 ( 삼륜자전거 ) 세바퀴를단자전거형식의운송수단을 베짝 이라고부른다. 뒤쪽페달이있는편에운전수가앉아운전하며, 한두명의승객을태운다. 대도시에서는교통방해를이유로베짝을금지하기도하지만, 중소도시에서는계속이용되고있다.

59 Rehal Quran

6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29 Apa kabar Indonesia! 레할꾸란 ( 쿠란받침대 ) 무슬림은이슬람경전인쿠란을암송하도록권장된다. 경전을암송할때에는그것을받쳐놓을받침대인 레할 을사용하기도한다. 무슬림은쿠란을경건하게취급하며그위에다른물건을놓지않는다.

61 Tasbih

6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0 Apa kabar Indonesia! 따스비 ( 기도횟수계산도구 ) 따스비 는짧은아랍어기도문을반복해서낭송하는행위뿐만아니라낭송한횟수를세기위해이용하는도구를일컫는다. 오른손엄지와검지로따스비를잡은후낭송이끝날때마다따스비의알을하나씩옮기며기도횟수를계산한다.

63 Wayang Kulit

6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1 Apa kabar Indonesia! 와양꿀릿 ( 그림자극 ; 가죽꼭두각시 ) 인도네시아를대표하는전통공연중의하나는그림자극 와양 이다. 와양공연에서는가죽으로만든꼭두각시를주로이용하며, 이를 와양꿀릿 이라고부른다. 수백개의꼭두각시를혼자서조종하는 달랑 은각인형의성격에맞는목소리와행동을연기하며공연을이끌어나간다.

65 Wayang Klitik

6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2 Apa kabar Indonesia! 와양끌리띡 ( 납작한나무꼭두각시 ) 나무로만들어진납작한꼭두각시를이용한공연은 와양끌리띡 이다. 꼭두각시인형의몸체와조종막대기가마찰하며내는소리가 끌리띡 처럼들린다고하여붙여진이름이다. 와양끌리띡공연에서는자바의역사와관련된신화적이야기가소재로사용된다.

67 Wayang Golek

6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3 Apa kabar Indonesia! 와양골렉 ( 나무인형꼭두각시 ) 나무인형형태의꼭두각시를이용한공연은 와양골렉 이다. 공연자는인형의양손에연결된막대기와인형몸내부를통해머리로연결된막대기를가지고인형을조종한다. 지역적으로서부자바에서주로연행된다.

69 Loro Blonyo

7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4 Apa kabar Indonesia! 로로블로뇨 ( 남녀목각인형 ) 중부자바에서주로만드는목각인형 로로블로뇨 는 서로분리될수없는부부 를상징한다. 전통믿음에따르면여자인형은농사를관장하는여신 스리 를, 남자인형은인간을표현한다. 스리와인간과의결혼을통해신과인간의결합이이루어진다. Dewi Sri( 여자인형 ) Raden Sadono( 남자인형 ) 자바

71 Topeng

7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5 Apa kabar Indonesia! 또뼁 ( 탈 ) 탈을의미하는 또뼁 은다양한전통연행에서착용된다. 보통나무를깎아만들며다양한재료의장식을탈에붙인다. 대표적인탈은자바에서만든남성과여성의탈그리고발리의전통신화에서선하고성스러운동물인 바롱 과악한마녀역할을하는 랑다 의탈이다.

73 Keris

7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6 Apa kabar Indonesia! 끄리스 ( 단도 ) 끄리스 는전통사회에서남성들이몸에지니고다니던단도이다. 전쟁무기로도사용되었지만일상에서장식을위해서도이용되었으며, 주로몸뒤편허리에착용한다. 칼날은일자형부터물결모양까지다양한모습을취한다.

75 Papua Batik

7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7 Apa kabar Indonesia! 바띡 ( 염색기법 ) 바띡은 2009년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지정된염색기법이다. 천에원하는모양대로촛농 ( 파라핀, 왁스 ) 을입히고염색할물에담근후말리면, 촛농이있는부분을제외한나머지부분이염색된다. 이과정을몇차례반복하면다양한모양과색으로염색된바띡천을얻을수있다.

77 Gamelan

7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8 Apa kabar Indonesia! 가믈란 ( 전통음악합주 ) 인도네시아의전통음악합주를 가믈란 이라부른다. 가믈란합주에는금속으로만들어진타악기가주로이용되며, 금속이아닌재질로만든유일한악기로는북이있다. 사론 은 7개의건반이있는실로폰형태의악기이며, 보낭 은그릇모양의징을일렬로엮어만든악기이다. 사론 보낭

79 Angklung

8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39 Apa kabar Indonesia! 앙끌룽 ( 대나무악기 ) 앙끌룽 은 2010년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지정된전통악기이다. 대나무통의한쪽면을 2/3가량절개하여만든소리관, 소리관을부착할대나무틀로구성된다. 왼손으로틀의중간을잡고오른손으로아래쪽틀을흔들어소리를낸다.

81 Marakas

8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0 Apa kabar Indonesia! 마라까스 ( 흔드는리듬악기 ) 일상에서쉽게구할수있는재료로만들며손에들고흔들어소리를내는리듬악기를 마라까스 라고부른다. 손잡이를잡고흔들면몸통과거기에매달린물체가부딪히며소리를내거나, 몸통과그안에들어있는모래나조약돌이부딪히며소리를낸다.

83 Rumah Gadang

8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1 Apa kabar Indonesia! 루마가당 ( 미낭까바우전통가옥 ) 수마뜨라섬서부미낭까바우지역의전통가옥 가당 이다. 이지역의전통모자처럼물소의뿔을상징화하여지붕을만들었다. 미낭까바우는모계전통을지닌지역으로결혼한여성이가옥내하나의방을차지한다. 수마뜨라

85 Rumah Tongkonan

8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2 Apa kabar Indonesia! 루마똥꼬난 ( 또라자전통가옥 ) 술라웨시섬에사는또라자사람의전통가옥은 똥꼬난 이다. 똥꼬난의지붕은배모양을상징한다. 장례식에서희생된물소의뿔을똥고난의정면에걸어놓아집의위세를뽐낸다. 술라웨시

87 Candi Borobudur

8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3 Apa kabar Indonesia! 짠디보로부두르 ( 보로부두르사원 ) 자바중부에있는 보로부두르 불교사원은유네스코세계유산이다. 보로부두르사원은엄청난규모로만들어져서, 7층으로구성된사원의가장아래쪽기단의길이는가로, 세로각기 123미터이다. 각층에는걸어다닐수있는통로가있으며, 통로의벽에조각된조각판의수는 2,670여개에이른다.

89 Candi Prambanan

9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4 Apa kabar Indonesia! 짠디쁘람바난 ( 쁘람바난사원 ) 중부자바에있는 쁘람바난 힌두사원은유네스코세계유산이다. 240여개에이르는탑중힌두신인시바, 비스누, 브라마를모신탑이가장크다. 시바탑의경우가로세로가각기 34미터, 높이가 47미터에이른다.

91 Bola Sepak Takraw

9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5 Apa kabar Indonesia! 볼라세빡따끄로 ( 세팍타크로공 ) 세빡 은 차다 를의미하는인도네시아어이고, 따끄로 는 공 을의미하는태국어이다. 세빡따끄로 는동남아시아에서유행했던전통운동이며, 로딴으로만든공을이용했다. 우리의족구와비슷하게손을제외한신체부위를이용하여경기를진행한다. 세빡따끄로

93 Gasing Bambu Ketepel

9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6 Apa kabar Indonesia! 가싱밤부, 끄뜨뻴 ( 대나무팽이, 새총 ) 우리처럼인도네시아아이들역시예전에는팽이 ( 가싱 ) 와새총 ( 끄뜨뻴 ) 을가지고놀았다. 대나무로만든팽이의몸통을잡고위쪽막대에끈을묶은후끈에연결된막대를잡아당기면팽이가돌아간다. 새총 ( 끄뜨뻴 ) 팽이 ( 가싱 )

95 Mainan Anak Berbunyi

9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7 Apa kabar Indonesia! 마이난아낙버르부니 ( 소리나는장난감 ) 주변에서쉽게구할수있는나무를이용하여만든소리나는장난감이다. 손으로잡아흔들면몸통과가지에붙어있는나무구슬이부딪히면서커다란소리를낸다.

97 Tifa Rainstick

9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8 Apa kabar Indonesia! 티파 레인스틱 ( 외부영향을받은악기 ) 티파 ( 드럼 ) 와 레인스틱 은외부영향으로전통적모양을변형시킨악기이다. 관광지에서쉽게구할수있는티파는전통악기보다길이가짧고몸통이두껍게만들어진다. 나무로만든통안에콩이나자갈을넣어만든레인스틱은위아래로흔들면소리가난다. 티파 ( 드럼 ) 레인스틱

99 Batok Kelapa

10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49 Apa kabar Indonesia! 바똑끌라빠 ( 코코넛껍데기놀이 ) 바똑끌라빠 는코코넛껍데기를이용하여만든놀이기구이다. 코코넛껍데기를반으로자른후구멍을내고끈을연결한다. 코코넛껍데기위에두발을올려놓고끈을손으로잡은채걸어가는데, 누가빨리걸어가는지를경주하면서놀이를진행한다.

101 Bola Bekel

10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50 Apa kabar Indonesia! 볼라버끌 ( 공기놀이 ) 공기와유사한놀이이지만, 6개의공기돌과공을이용한다. 공을던지고바닥의공기돌을손으로잡은뒤바닥에서튀어오르는공을잡아야한다. 이런식으로 6개의공기돌을하나씩잡은후두개, 세개로늘려간다. 6개의공기돌을모두잡은후공기돌을특정한모양으로배치하면서놀이를진행한다.

103 Kelereng

104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51 Apa kabar Indonesia! 끄레렝 ( 구슬치기 ) 전통적으로남자아이들이선호하던놀이중의하나는구슬치기이다. 원을그린후구슬을넣는다. 공격권을가진아이가원안의구슬을맞추어원밖으로내보내야하며, 그렇지못할경우다른아이에게공격권이넘어간다.

105 Congklak

106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52 Apa kabar Indonesia! 쫑끌락 ( 전통놀이기구 ) 전통놀이 쫑끌락 은아시아와아프리카의여러지역에서발견된다. 판의양편에 5개나 7개의구멍이나란히놓여있고, 조금큰구멍이양쪽끝에있다. 판을마주보고앉은후조약돌이나조개로만든 7개의말을작은구멍모두에채워넣은후경기를시작한다.

107 Boneka Cecak

108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53 Apa kabar Indonesia! 보느까찌짝 ( 도마뱀인형 ) 찌짝 은인도네시아전지역에서발견되는 10센티미터내외의도마뱀이다. 짝, 짝, 짝 과같은소리를낸다고해서찌짝이라고불린다. 집의천장이나벽에달라붙어다니며모기와같은곤충을잡아먹기때문에해를끼치지않는다.

109 Huruf

110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54 Apa kabar Indonesia! 후루프 ( 인도네시아어표기문자 ) 인도네시아에서는우리가알파벳이라고부르는로마자를사용한다. 인도네시아에는고유의문자체계가많이있지만지역어표기를위해사용되었기때문에인도네시아어표기를위해알파벳이선택되었다. 알파벳을읽는방법이영어와는다른데, A, B, C, D를아-베-쩨-데로읽는다.

111 Buku Sekolah

112 아빠까바르인도네시아! 55 Apa kabar Indonesia! 부꾸스꼴라 ( 학교교과서 ) 인도네시아초등학생들이배우는정규과목은인도네시아어 ( 국어 ), 국민윤리, 수학, 예술, 체육, 사회와자연, 종교이다. 영어와컴퓨터는정규과목이아니지만, 많은학교에서이를비정규과목으로편성하여추가적으로교육한다.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국 가 공 인 자 격 검 정 2011년 5월 14일 시행 무 단 전 재 금 함 대 한 상 공 회 의 소 수험번호 제한 80분 형별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①, ②, ③, ④)에 표기하시오. 성 명 8. 주방가구나 일반가구에 사용되는 유리는 파손 시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에 적합한 유리로 옳은 9. 다음 중 ᆮ자형

More information

6943-427622062-1.pdf

6943-427622062-1.pdf Owner s manual Kuo+ 폴딩방법 1. 페달을 그림과 같이 접어 줍니다.(A) 2. 핸들바를 아래로 내리기 위해 레버를 엽니다. 3. 이제 핸들 포스트를 아래로 접기 위해, 레버 고정 장치(B)를 돌려서 (C) 레버를 내립니다. 앞바퀴 옆쪽으로 핸들 포스트를 꺽어 접습니다. 4. 한 손으로는 레버 고정 장치를 그림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2013. 4. 1 ~ 2014. 12. 31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울산과학고 ) 권범석 ( 울산과학고 ) 김진영 ( 울산과학고 ) 조희제 ( 울산과학고 ) .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Ⅰ Ⅱ ? ? Ⅲ Ⅳ

Ⅰ Ⅱ ? ? Ⅲ Ⅳ 작품번호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날씨와계절에따른 소리의전달변화 출품분야학생출품부문물리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광주시 광주매곡초등학교 6 김수현 6 송수현 지도교사광주매곡초등학교교사김기정 Ⅰ. - 1 1. 1 2. 2 3. 3 Ⅱ. - 6 1.? 6. 1 6. 1 6. 1 7. 1 9 2.? 16. 2 16.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愿묒쭊援??섏젙諛깆꽌?댁?0907 광진구 상징물 1. 광진구 마크 녹음이 가득한 아차산과 한강에 비친 아차산의 음영을 나타내는 두 삼각형, 광진 나루를 보여주는 돛단배로 이루어져 있다. 광진구의 유구한 역사와 미래를 나타내 는 백색과 한강의 깨끗한 환경을 상징하는 청색을 바탕으로 광진구의 힘찬 도약과 화합을 상징한다. 2. 새 - 까치 3. 나무 - 느티나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모양이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¼ºÆø·Â-º»¹®

¼ºÆø·Â-º»¹® 아동 청소년 안전망 관련 4 4 : : : : : : 4 : : : : : : 5 : : : : : : : : 6 7 4 4 : : : : : 8 : : : : : 9 : : : : 10 : : 11 : : : 12 : : : 13 4 4 : : : 14 : : : : : 15 : : : 16 : : : : 17 : : 18 : : : 19 4 4 : :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ÃʵîÇлý¿ë1021

ÃʵîÇлý¿ë1021 학생용 워크북 STUDENT S WORKBOOK 초급 꼬마발명가를 위한 신나는 창의 세상 발 명 교 육 센 터 contents 놀이를 통한 상상력 발달 첫째 마당 ❶ 기적과의 만남 거꾸로 올라가는 모래시계? 어떻게 모래가 거꾸로 올라가지 발명교육센터 9 교육프로그램 놀이를 통한 상상력 발달 첫째 마당 ❶ 기적과의 만남 사라지는 저금통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8~7)지도서-.9.7 :6 페이지8 mac T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단원의 개관 극한 지역에서의 생활 지구에는 다양한 기후가 나타난다. 인간이 살 지 구에는 다양한 기후가 나타난다. 인간이 살아가기에 적합한 기 후 지역도 있지만, 인간이 살아가기 어려운 기후 지역도 있다. 하지만 각 지역 주민들은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며 그들만의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More information

더바이어102호 01~09

더바이어102호 01~09 www.withbuyer.com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kr Tel. 031)220-8685 2 Contents 01 02 08 17 18 TEL. 064720-1380~87 04 06 08 10 12 14 17 18 www.withbuyer.com 3 20 23 24 26 24 26 28 29 30 32 33

More information

12.5 수정본.hwp

12.5 수정본.hwp 발간등록번호 주요국의핵심역량중심교육과정 운영실태조사연구 연구책임자 : 소경희 ( 서울대학교 ) 공동연구자 : 홍원표 ( 연세대학교 ) : 송주현 ( 신목고등학교 ) 연구보조원 : 강지영 ( 서울대학교 ) 연구협력관 : 이병승 ( 교육부 ) - 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1 - - 2 - - 3 - - 4

More information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001~010)206교과-앞부속(수정) (284~299)206지도서2-3 2012.9.17 21:21 페이지284 mac01 T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1 단원의 개관 교통과 통신이 발달하면서 물자와 사람들의 지역 간 교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세계 각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경쟁력 있는 특성을 발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 세계화 시대의 지역화 전략 교 통과 통신이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ÇÃà»ç¶û2¿ùÈ£-2»©´Ù

°ÇÃà»ç¶û2¿ùÈ£-2»©´Ù 2 I I 3 4 I I 5 6 I TURTLE HOUSE I 7 8 I I 9 10 I I 11 12 I I 13 14 I I 15 16 I 전 면 광 고 2011년 2월 10일(목) 건축문화 건축물의 가치향상, 외장마감의 아름다움 표현 초석건설산업(주)이 최고의 품질과 우수한 시공기술로 실현하겠습니다. 저희 초석건설산업(주)은 차별화된 디자인과 창의성을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문제여섯사람이일곱개의발판위에있다. 빈발판을중심으로세사람은왼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고, 다른세사람은오른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다. Figure: 양창모 (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 Problems and Algorithms 2015 년여름 1 / 35 목표왼쪽에서있던세사람을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있던사람을왼쪽으로이동한다. 가운데발판은여전히비어있어야한다. 최소의움직임으로목표를달성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www.educare.or.kr www.educare.or.kr 01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02 23 교 통 안 전 1. 도로횡단안전! 보행안전! 선생님 가이드 골목에서 갑자기 뛰어나왔어요. 무단횡단하는 어른을 따라 길을 건넜어요. 도로횡단 교육지침 차도에서 떨어져 서 있기 횡단보도 오른쪽에 서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신흥시장의알파기업에서배운다

신흥시장의알파기업에서배운다 10-019 2010. 08. 25 신흥시장의알파기업에서배운다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Ⅰ. 조사목적및알파기업의특징 / 3 Ⅱ. 신흥시장알파기업의사례와시사점 / 6 Ⅲ. 유형에따른신흥시장의알파기업사례 / 12 신흥시장의알파기업에서배운다 요약 1 신흥시장의알파기업에서배운다 I. 조사목적및알파기업의특징 1. 조사목적 2. 고객관점의알파기업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코드번호 SLS1793 품명 3- 단사물함 제작사양 1. 재질 : 몸체, 선반 t 냉연강판열쇠고리 - Φ5.0mm 환봉문짝 t 냉연강판손잡이 t 스텐레스강판문구꽂이 - 0.8t 냉연강판상판 - 18mm

코드번호 SLS1793 품명 3- 단사물함 제작사양 1. 재질 : 몸체, 선반 t 냉연강판열쇠고리 - Φ5.0mm 환봉문짝 t 냉연강판손잡이 t 스텐레스강판문구꽂이 - 0.8t 냉연강판상판 - 18mm 코드번호 SLS1793 품명 3- 단사물함 550 1788 1. 재질 : 몸체, 선반 --- 0.8t 냉연강판열쇠고리 - Φ5.0mm 환봉문짝 --- 0.8t 냉연강판손잡이 --- 1.5t 스텐레스강판문구꽂이 - 0.8t 냉연강판상판 - 18mm PB-양면LPM판 을하며상하에환풍구를낸구조로핀형경첩으로몸통과조립되며, 명찰꽂이겸손잡 이및내부에문구꽂이를부착시킨다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2015_9+10

2015_9+10 CONTENTS vol_205 September + October 2015 www.kaeri.re.kr www.facebook.com/atomkaeri @atom_kaeri 06 08 10 12 14 16 20 22 24 26 28 30 34 36 38 40 44 48 51 6 I 7 8 I 9 268-021202-02-001 042-868-4930, 4946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정신분석학자 나게라도 고갱의 의자 가 양성적 갈등 을 드러내는 그림이라고 보았다. 그는 고흐 가 화려한 양탄자를 깔고 열 두 송이의 해바라기를 그려 벽에 거는 등 고갱이 머물 방을 정성스럽게 꾸몄 던 사실에서 고흐의 심리 속에 감추어진 여성성을 읽어 냈다. 나게라는 고

정신분석학자 나게라도 고갱의 의자 가 양성적 갈등 을 드러내는 그림이라고 보았다. 그는 고흐 가 화려한 양탄자를 깔고 열 두 송이의 해바라기를 그려 벽에 거는 등 고갱이 머물 방을 정성스럽게 꾸몄 던 사실에서 고흐의 심리 속에 감추어진 여성성을 읽어 냈다. 나게라는 고 2012 수능대비 추경문 선생의 [ 인터넷 수능 비문학] 언어 특강! [50강] EBS 연계 활용법[10]- 적용(3) [ 2011 EBS 인터넷수능 비문학 142쪽 ] [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자화상은 화가들이 자신을 그린 그림이다. 흔히 자화상이라고 하면 귀를 자른 고흐의 자화상과 같이 강 렬해서 한번 보면 절대 잊기 어려운 그림들을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µ¿¼�Çѹ溴¿øb60Ü¿ïÈ£š

µ¿¼�Çѹ溴¿øb60Ü¿ïÈ£š 2003 Winter Vol.5 www.dsoh.co.kr 2003 Winter / Vol.5 www.dsoh.co.kr C o n t e n t s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선조들의 지혜 엿보기 동서의약박물관 나무약틀 조선시대(AD 20C) 길이 49.0cm 높이 33.0cm 한의학에 대한 사랑과 뿌리 깊은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2104.hwp

2104.hwp 29 - 30-1. 2. 2-1. 2-2. 3. (BUNADS) 3-1. 3-2. (BUNADS) 3-3. 4. (bodice).,,,,,,.,.,,.,,.,,,,,.,,.,. (,,, ),,. (Bunads).,..,,. 18,,,,,.,, Abstract 31 - Keyword (Norwegian, Bunads, folk costume, Handicrafts)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관성모멘트측정장치 ( 정밀급 ) ( Experimental Apparatus for Moment of nertia ) SG-556 SEGYE 세계과학 본사 : 서울특별시송파구가락동 4 덕봉 B/D 4층 Tel: 0) 430-0050 Fax: 0) 430-0049 nternet: http://www.sgs.co.kr E-mail: segye@sgs.co.k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KOTRA 해외인턴보고 - 인도네시아컨설팅산업현황및지식서비스인프라확보를위한방안도출 - 경영컨설팅학과석사 4 기윤소희, 석사 3 기안상현 무역관 : KOTRA 인도네시아자카르타무역관 한국 인턴기간 : 2015.07.14 ~ 08.19 비행시간 : 7 시간 시차 : - 2 시간 ( 한국기준 ) 자카르타 2 Contents 1. 국가현황 2. 인도네시아컨설팅산업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039-01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1028½É¹Ì¾Èâ30È£º»¹®

1028½É¹Ì¾Èâ30È£º»¹® 1028심미안창30호본문 1976.4.7 12:24 AM 페이지3 CTP175 특집기획 광주비엔날레의 혁신과 과제 스무 살의 광주비엔날레, 어디로 가야하나 조덕진_ 아트플러스 편집장 광주비엔날레가 지향해야 할 가치와 담론의 새로운 정립을 통한 혁신 과제 김옥조_ 미술평론가, 편집국장 광주비엔날레와 문화사대주의 정인서_ 서구문화원장,

More information

µ¶µµºÎ·Ï1~64

µ¶µµºÎ·Ï1~64 초등학생 독도 바로 알기 인천광역시교육감 인정 2011. 6. 9. 2011-001 초등학생 부록 독도 바로 알기 부록 교수 학습 지도 보완 자료 초등학생 독도 바로 알기 부록 독도 이름, 이렇게 바뀌었어요! 우산도(于山島, 512년) 석도(石島, 1900년) 독도(獨島, 1906년) 우산 은 울릉도에 있었던 고대 소 국 우산국에서 비롯됨 석도 는 섬 자체가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져있는종교건축물에서더욱부각되어동남아를결속시키는정신적인배경이되고있는것이다. 또한, 중국과의접촉으로인하여베트남북부지역을비롯하여대륙부동남아에서는중국문화의영향이드러난다. 15세기이후유럽의상업적진출과더불어중국의화교 / 화인의진출로근대동남아에중국의영향력도크게미쳤다. 또한, 이슬람

져있는종교건축물에서더욱부각되어동남아를결속시키는정신적인배경이되고있는것이다. 또한, 중국과의접촉으로인하여베트남북부지역을비롯하여대륙부동남아에서는중국문화의영향이드러난다. 15세기이후유럽의상업적진출과더불어중국의화교 / 화인의진출로근대동남아에중국의영향력도크게미쳤다. 또한, 이슬람 동남아시아의세계문화유산을찾아서 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동남아시아학교수 jspark@bufs.ac.kr 동남아시아는현재 11개의국가로형성된지역이며, 역사적으로이지역에는대체로인도, 중국, 서구와의교역을통하여여러종교와문화가유입되어다양한문화적색채가존재하는모자이크같은양상을보여준다. 얼핏보아다양성이잘어울리는지역이지만, 인도화, 중국화, 서구화로설명되는외부문명의영향으로내부세계의문화적의미는상당한통일성을띠고있어,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2_안드로이드UI

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

07

07 5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1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100년을 그린 10년의 발자취

More information

30

30 30 과천-보물만들기5 2009.8.14 9:52 PM 페이지31 G41 물병둘레+5cm 물병주머니 종이 법 만드는 가구 생활소품 우산 현수막 A 1. 우산 두 쪽에서 병둘레+5cm를 마른다. 2. 겉장에 끈 끼울 길을 붙인 뒤 3. 두 장을 겹쳐서 밑면과 옆면을 박는다. 4. 밑면의 모서리를 세워 박으면 둥근 병이 편안하게 들어간다.! 두 장 사이에 충격방지용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