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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8 No. 3 (2008) pp.41~58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A Study on the Design of Korean Paper Dress 강지영ㆍ손영미 + Kang, Ji Young ㆍ Shon, Young Mi + 조선대학교미술대학디자인학부조교조선대학교미술대학디자인학부부교수 + Assistant, Fashion Design, Division of Design, College of Arts and Design, Chosun University Associate Professor, Fashion Design, Division of Design, College of Arts and Design, Chosun University + Abstract In modern society, various ways are being sought to promote the culture of a country and other additional icons associated with it. South Korea is no stranger to such trend, and it is making tremendous efforts to promote its presence all over the world. There may be a wide range of ways to promote one s own culture, and Hanbok (Korean traditional dress) is a popular cultural icon that best represents Korean style. Hanbok is symbolically at the fore of making a powerful country equipped with a sophisticated culture through globalization. It is backed up not only by widespread interest in traditional culture, but also continual expansion of the Korean wave phenomenon. Consequently, many Korean designers currently feature the traditional beauty of Koreans in the field of fashion, further taking it into the world stage. In addition, the modern fashion industry requires fresh, unique and personalized materials. As the beauty inherent in the material itself is preferentially considered at the stage of design and interest in wellbeing-themed natural materials and natural dye is increasing due to environmental issues, environment-friendly materials are drawing considerable attention. Native Korean Paper has a unique natural beauty and simplicity that evokes a feeling of affinity. It is made from bast fiber from paper mulberry. It is durable, light, tough and soft. It also has good air permeability, excellent storage quality and does not pose harm to the human body. With such properties, Korean Paper is excellent for fashion materials, contributing to the future development of Korean fashion design. In this respect, the study proposes that our unique Korean Paper can be used in designing Korean style dresses.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possibility of traditional beauty in terms of modern and creative aspects. Moreover, it aims to promote the excellence of Korean culture to the world and develop differentiated designs at the same time. The study has significant implication in that it brings renewed awareness regarding the excellence of Korean Paper as a material in making practical dresses. Key Words : Hanbok(Korean traditional dress), Korean Paper, Dresses 접수일 : 2008 년 8 월 27 일, 심사일 : 2008 년 9 월 5 일, 게재확정일 : 2008 년 10 월 13 일교신저자 : 손영미, ym-shon@hanmail.net 본연구는 2007 학년도조선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I. 서론 1. 연구의목적현대사회는각나라의문화및그에따른부수적인아이콘을알리기위해다양한방법을모색하고있다. 우리나라역시전세계에한국이라는이름을알리기위해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 최근일본, 중국, 대만, 베트남등의동아시아국가들을중심으로확산되어온 한류 (Korean Wave) 는미국, 유럽까지급부상하였고한국의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은세계각국으로고가의개런티에수출되고있다. 한국문화의원류로서대표성과상징성을띠고동시에생활화, 산업화, 세계화가가능한한글, 한식, 한옥, 한지, 한국음악등은전통문화를브랜드화하려는전략적지원을통해고용및부가가치를창출하여전통문화에대한관심과저변을확대시키고한류의지속적인확산에기여, 세계화를통해문화강국을실현하고자하고있다. 문화를알리기위한방법으로는여러가지가있을것이나가장한국적인요소를반영한대중적인문화아이콘으로는한복을꼽을수있다. 이러한시대적사회적현상에힘입어현재많은국내디자이너들이세계시장에진출하여한국의전통을다양한방식으로접목시키고있다. 전통에대한재인식은 1980년대이후많은디자이너들이 가장한국적인것이가장세계적이다 라는생각과우리의옷을세계인에게입히겠다는생각으로한국고유의미의식을바탕으로패션에한국전통미를표현하여세계무대로진출하고있다. 아울러현대의패션산업은일반적인소재에서벗어난새로운재료에의한개성있는재료를필요로한다. 소재자체가지니는아름다움이디자인단계에서우선적으로고려되며, 환경문제로웰빙을테마로한천연소재, 천연염료에관한관심이증가되어환경친화적인소재에초점이맞추어지고있다. 한지는우리나라고유의종이이며, 자연스럽고소박한느낌의독특한심미성을가지고있어누구에게나친근감을주는소재이다. 한지의주원료는닥나무의인피섬유로서내구성이강하고가볍고질기고부드러우며, 통기성이양호하고중성지로서보존성이탁월하며인체에무해하다. 이러한특성을가진한지의패션소재로의가능성은질겨서잘찢어지지않고재질이매우부드러우며, 가볍고구겨져도잘펴지며물에넣어도잘풀어지지않아서패션소재로서아주독특하고우수한우리패션디자인의발전방향을도모할고유의소재가될수있을것이다. 현재종이의상에관한연구는동서양의많은작가들에의해진행되고있고일부는산업화되고있는추세이다. 이에한지의전통미와우수성을찾고자하는노력이디자이너들에의해

3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시도되고있는가운데우리의전통을재해석하고조합하고자하는움직임이사회각분야에서활발하게일어나면서한지의상전시및한지패션쇼, 한지예술의상전등의행사를통하여한지의상의조형성과실용가능성을모색하고자하는연구가활발하게전개되어지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우리고유의종이이며독특한재질을가진한지소재를가지고한국복식의형태를응용한드레스디자인을개발, 제시하고자한다. 이러한시도는전통미의현대적이고창조적인가능성을제시하고세계무대에서우리문화의우수성을알림과동시에차별화될수있는디자인을개발하는데그목적을두며, 한지를이용한실용의상을개발함에있어한지의우수성을새롭게재인식하는데의의가있다. 2. 연구의방법및범위본연구는전통성과예술성을동시에지니는우리고유의복식인한복의독특한심미성과우리조상들이물려준우수한문화유산인전통한지를소재로이용하여드레스를제작하고자한다. 첫째한지에대한일반적고찰로, 한지의특징을알아보고한지의상의발전과한지를소재로한의상제작시빈번히사용된기법을분류하여살펴보았다. 둘째, 한국복식의특징을알아보았는데특히현시대의한복의형태에가장많은영향을미친조선시대여자복식에대해살펴보고현대디자이너중에서이를응용한디자인에대해연구하였다. 셋째, 이상의연구를바탕으로실제로의상을제작하였다. 본연구에서사용된한지는현재시판되는한지를사용하였으며, 기법적인면에서는기존에발표되었던한지의상제작기법에한국복식의형태를현대적으로재해석하여디자인하였다. II. 이론적배경 1. 종이의상의역사인류가종이를의복의재료로이용하기시작한역사는매우깊다. 최초의종이의상은일본에서인데, 헤이안 ( 平安 : 794~1185) 시대의중기인 988년쇼우쿠 ( 性空 ) 스님에의해만들어졌다고문헌에나타나있다. 이종이의상은짜여지지않고한장한장접착된종이층으로이루어졌으며지의 ( 紙衣 ) 라고불리어졌다. 우리나라에서는임하필기 ( 林下筆記, 헌종7년 ) 에인조가겨울철에대비해목화가생산되지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않는관북지방 ( 함경북도 ) 백서들에게저고리 500벌과낙폭지 ( 창호지같은질긴종이 ) 400장을보내옷을지어입게했다는기록은관북지방의심각한의복난을말해주는동시에종이옷이풍속을이루었다는증거이기도하다 26). 서양에서는 1853년처음으로종이로된셔츠, 칼라, 소매등이부분적으로등장하여의상에새로운혁신을가져온후 1870년까지보스턴의한제조업자는일년에 7500만개의종이칼라를만들었다. 한편양복조끼, 모자, 에이프런에이르는다양한일상품이종이로제작되었고 27), 그후종이의우월성을표현한 종이시대 (The Age of Paper) 라는대중음악이런던뮤직홀에서발표되기도했으나, 그후종이옷은거의눈에띄지않게되었으며에이프런이나외과용마스크등에국한되어소량만이생산되었다. 종이를사용한의상의역사를살펴보면서양의종이의상은작가의감성과예술성을미술기법으로형상화한예술품으로여겨졌으나, 동양의종이의상은기능을갖춘실용복의의미가컸다. 현대에와서종이의상은작가의감각과사상을전달하는예술표현의한매체로서인식하게되면서다양한재료와기법으로미적, 조형적표현을하기에이르렀다. 즉직물에서벗어나, 종이, 비닐, 금속, 유리, 플라스틱, 고무등다양한소재로확산되었으며, 그중에서도종이는다른재료와달리천연섬유와같이인체에닿았을때거부반응이없으며, 통기성, 보온성, 흡수성이높아현대의상의새로운소재로각광받고있다. 현대적감각의종이의상은 1960년대이후부터현대적감성의예술의상 (Art to Wear) 속에서가끔나타나기시작하여현재에는많은디자이너들이의상이나액세서리에종이의독특한질감을표현하고있다. 산업사회의일회용품사용증가에따라 1960년대에일회용종이옷이유행하였다. 1966년 Scott paper 주식회사에서종이옷을판매하기시작했는데착시효과 ( 錯視效果 ) 를노리는원피스로표면에고열을가해잔선을넣었다. 가격은 1달라 25센트였으며 50만장이상이팔렸고, 불에강한종이옷과세탁을할수는없지만더러운부분을잘라낼수있는 300달러의종이털코트 28) 도만들어졌다. 60년대후반에는, 가위질만으로옷을고칠수있으며또한마음대로쓰고버릴수있는싸고보편적인종이옷이대중예술 (Pop Art) 의감성과잘들어맞았다. 그러나세계가일회용제품사용에있어서쓰레기문제에대하여심각하게생각하게됨에따라종이옷의유행은오래가지못하였다. 이러한옷들은기능성을위하여화학적인가공을하거나섬유소자체가닥섬유 26) 조효순 (1998). 한국복식풍속사연구, 일지사, p ) 전양배 (2000). 한지를이용한의상디자인연구- 지포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전양배 (2000). 한지를이용한의상디자인연구- 지포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5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같은식물성천연섬유가아니므로우리의한지의상과는다른형태를띠고있다. 우리나라에서의종이의상은주로예술의상작품발표나무대의상에서찾아볼수있다. 1960년후반기미국에서일어난예술의상운동은섬유미술과의상의만남으로인해파생된새로운형식의예술이다 29). 이는 1985년미국의현대섬유예술가 24명의수공예의상전시인 예술의상 (Art to Wear) 전이서울롯데백화점전시실에서소개된것을기점으로 1986년한국섬유미술가협회회원들에의해예술상전이개최된이후, 섬유미술과패션디자인계가상호교류하면서많은작가들이다양한작품을발표하고있다. 그이후로최근까지예술의상분야에서실험적소재정도로만다루어지던종이의상은최근에들어서면서새로운전기를마련하게되었다. 특히한지의활용은 1998년전주종이축제일환으로전주한지패션쇼가개최되면서적극적인홍보와함께원주한지축제등에서도패션쇼를통해선보이게되었고최근들어많은사람들의관심을이끌게되었으며그사용도다양해지고있다. 우리가실생활에서착용할수있는의상은물론연극과영화, 그리고각종퍼포먼스에서사용되는의상, 웨딩의상, 연주복, 파티복등여러가지특수복들이한지로제작되어사용되고있으며, 넥타이, 지갑, 가방등도한지를이용해만들어사용하고있다. 전주한지패션쇼에서는사용소재의 80% 이상을한지만으로구성된옷으로제한을두고있으며이는매년열리는행사로서종이축제안에서중심적인문화행사로성장하고있다. 초기한지의상전이처음열렸을때만해도한지의상은말그대로한지를염색하고재단한것이었다. 다소뻣뻣하고맵시가떨어지고실용성도없었으며이후수의 ( 壽衣 ) 와일회용가운같은한지상품이개발되었지만큰호응을받지못하였다. 2000년부터는한지패션의저변확대와후진양성의목적으로한지패션디자인경진대회가개최되었고, 이런패션쇼나대회들은외형적인성공뿐아니라, 한지를의상의소재로끌어들이는소재개발면에서도획기적인기법들을선보이고있다. 실제생활에활용할정도의상품이등장한것은한지로실을만들고, 이를천으로짠한지직물이개발된 2005년부터이며, 그해한지문화제에참여한피엔에스코리아 (P&S KOREA) 는한지직물로만든남성자켓과넥타이를선보였고 2006년한지문화제에서는청바지도출품하였다. 자켓은일반소재에비해부드러움이덜하고청바지는세탁할때조금약하다는지적이있었지만산업화가능성을인정받았으며더부드럽고실용적인한지직물을개발해니트, 스카프등다양한상품을만들어나가고있다. 29) 최은령 (1987). 현대미술의상에관한연구, 효성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2. 한지의특성과한지의상의디자인기법오늘날우리종이는크게한지 ( 韓紙 ) 와양지 ( 洋紙 ) 로나눌수있으며, 한지는수부지 ( 手浮紙 ) 와기계한지로나눌수있다. 수부지는손으로뜨는종이를말하는데통상한지라불리는것으로, 고유의인피 ( 靭皮 ) 섬유로된, 손으로뜬 ( 手浮 ), 동양적품격을지닌 종이라고지칭하기도한다. 이것은기계로생산한것이아니라수공예적가치를지닌우리고유의종이라는뜻이다 30). 기계한지는만드는방법은같으나기계를사용하여대량으로제조하는것을가리킨다. 한지의명칭은한지라는단어말고도조선종이, 창호지, 문종이, 참종이, 닥종이, 닥지, 저지등다양하게불리어졌고명칭자체가그원료를암시하고있다 31). 한지의특성은두껍고질기면서도부드럽고, 수명이오래간다는것외에도섬유질의보온성과통풍성, 투명성, 기법의수공예성, 보존성그리고유연성이아주강하다. 한지는질기고부드러운물성, 그리고견고한재질적특성을가지고있지만자신의본성을버리고순응하고밀착하는자연스러운특성 32) 도가지고있다. 특히한지의견고한특성은한지를몇겹으로바른갑옷의예에서도볼수있다. 옻칠을입힌몇겹의한지로만든갑옷은화살도뚫지못했다고한다. 한지의우수성은창문용으로사용되는창호지의열적성능에서도잘나타난다. 한옥에서사용하는창호지와현대기술의산물인창유리와의역적성능을비교해보니에너지파동이래많은건물에서사용되고있는값비싼이중창문보다한지 ( 창호지 ) 를사용한이중창호지문의열적효과가높았다 33). 조선의 19대임금인숙정9 년에는양반들이종이신신는것을멋으로알고시중에신고다니는사람이많아지자이를만들어파는자들이많았고사대부집들에는서책도둑이극성이라철저히단속하라는어명이내려졌다는기록이전해지고있다. 더욱이요즘도북경의상류사회에서는우리나라전통한지로방벽을바르는관료들이적지않다고한다. 한장의종이를만들기위해서는여러번의손길을거친다. 손으로만들어진한지를주무르고다듬으면서본능적유희성과손맛을느낄수있으며, 곱고질기며마치살아서숨쉬는듯한생명감을느낄수있다. 또한예로부터종이로옷을만들어입으면뼈에좋다고하여매장이나이장시한지를많이 30) 이승철 (2002). 우리한지, 현암사, p ) 제홍규 (1973). 한지사소고, 국립중앙도서관. 32) 이은경 (1998). 현대종이작업의조형적표현연구, 이화여자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2 33)

7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사용하였는데. 이러한한지를이용해만든수의 ( 壽衣 ) 는현재본격적으로시판이이루어져많은사람들이사용하고있다. 최근산업화된한지수의는한지의소재적인특징을잘살린상품이라할수있다. 한지수의는염습때사체의고정용으로사용되는데, 이장할때살펴보면삼베보다분해가빠르고완벽한것으로보여진다. 한지수의의또다른장점으로는연소성을들수있다. 우리나라의장례문화는급속도로화장의형태로변해가고있어 1998년기준 27.8% 를차지하고있으며 2010년에는 50% 를넘을것으로전망하고있다. 이러한추이를보더라도한지수의의개발은여러가지면에서파급효과가클것으로보여진다. 이러한한지의특성은일반적으로의류에서사용하는거의모든디자인기법을활용하는데손색이없으며특히천연재료로써직물의기능을할수있다는점에서관심이주목되고있다. 최근활발하게개최되고있는한지문화행사, 한지의상전및한지패션쇼는우리한지의우수성을알림과동시에한지의상의조형성과실용가능성을모색할수있는좋은행사이다. 그중에서도특히전주패션협회에서주최가되어진행하는한지관련행사중 2001년부터 2007 년까지이루어진전주한지패션쇼와한지의상전의팜플렛에나온작품들을분류해본결과한지를이용한패션쇼, 전시등을통해선보인한지의상작품들에쓰인기법은줌치기법, 니팅, 염색, 자수, 지승공예등다양하며특히주름기법, 누비, 컷팅기법, 직조등의기법은한지의상작품에서자주보여지는기법이다. 줌치는물에적셔두드릴수록질겨지는한지의성질을이용한것으로고운주름이잡힌가죽같은느낌이나며섬유질에의해부드럽고질겨져서쉽게찢어지지않는특성때문에여러곳에응용이가능하다. 또한이러한특수성으로현대의섬유시장공략및산업기술발달에충분한가능성을가지고있는전통기법이다. 줌치기법을사용한작품은유나라 ( 작품명 : A love story of only theirs) 의작품이있으며줌치기법을이용하여제작한드레스로한지에서부족한내구성을증가시키고시간이지나면가죽같은느낌을주는효과를표현하였다. 드레스전체를스팽글로장식하고자수레이스를상의와스커트의햄라인에부착하여더욱고급스러움을연출하고있다 < 그림 1>. 니팅기법은한지로실을만들어니트를제작하는것으로통기성이부여될뿐아니라촉감이깔깔하여여름용의상으로적합하다. 또, 세탁과착용을반복할수록부드러워짐으로세월이지남에따라종이옷의멋을느낄수있다. 임영주 ( 작품명 : 라일락 ) 의작품은한지를염색한실로자연스러운그라데이션이나타나도록하였고스커트의아랫부분에는꽃모티브로포인트를주어니팅기법을잘활용하고있다 < 그림 2>. 염색은침염과홀치기염을비롯하여붓질의기교를이용해회화적으로표현하고수묵화기법을이용하거나, 스프레이염, 뿌리기염등을사용한다. 오나령 ( 작품명 : Reiteration) 의작품은플라운스의끝부분을염색물감에담가염색이위로자연스럽게퍼지는효과를노렸으며그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것들을겹쳐작품을제작하여우아함을증가시켰다. 웨이스트라인아래로커다란꽃을역시염색기법을이용한한지로만들어포인트를주고있다 < 그림 3>. 자수는헝겊ㆍ가죽등의표면에실ㆍ끈ㆍ리본등을바늘또는바늘모양의도구로꽂아서수놓은그림이나도안을말하는데비즈ㆍ스팽글ㆍ진주외에도헝겊이나가죽을도려내거나씨실을뽑아내어무늬를나타내기도한다. 전향란 ( 작품명 : Fly in the sky) 의작품은흰색과검정색의한지를금색으로자수와스티치로장식하여상의와하의를조화시켰다 < 그림 4>. 지승공예기법은종이를좁다랗고길게잘라엄지와검지로비벼꼬아노끈을만들고이를엮는것을말한다. 때로는색지나검은색물을들인종이를함께써서무늬를장식하기도하였으며책의먹글씨가자연스럽게무늬를이루게되어오히려운치있어보이기도하였다. 지승공예가잘나타난작품으로는주명희의작품이있다. 주명희 ( 작품명 : 향기11) 의작품은지끈의끝부분을꽃으로만들어참신함을보여주고있으며지끈으로상체부분은인체의굴곡을따라자연스럽게붙여주었다. 또한아랫부분은개더가들어간티어드스커트로발랄한효과를내고있다 < 그림 5>. 주름은종이나옷감의폭을줄여서접은선을말하는데, 주름에는인위적으로만들어지는주름과자연적으로생성되는주름이있다. 전자는플리츠나개더같은기능성이나장식성을위해의도적으로만들어진주름이있고, 후자에는드레이프같은천의걸침으로인해서나구김으로해서생기는주름을말한다. 현선희 ( 작품명 : 꿈 ) 의작품은직선적인주름과곡선적인주름이적절히매치되었다. 하이웨스트라인의원피스로상체부분은직사각형의종이를직선으로반복적으로접은후부채꼴모양으로펼치듯이만든여러크기의원을만들어장식하고하의는긴직선주름을접어서길어보이는효과를주었다 < 그림 6>. 2겹의피륙사이에솜을넣고줄줄이홈질하는바느질을누비라고하는데, 피륙의보강과보온을위한기법이다. 한국에서는조선시대초기의유물에서누비옷을볼수가있는데그이후에는치마ㆍ저고리ㆍ포ㆍ바지ㆍ두의 ( 頭衣 ) ㆍ신발ㆍ버선ㆍ띠등옷가지와침구에이르기까지누비가다양하게쓰였다. 누비가전체적으로들어간작품으로는김경희 ( 작품명 : 바이올렛 ) 의작품이있다. 이작품은누빔의간격은일정하게통일하였으나허리아래부분과밑단에박음질방향의변화로재미를주었다 < 그림 7>. 컷팅기법은한지를여러겹을겹쳐놓고누빈다음사이의공간을가위로잘라모양을만드는것으로자잘하면서도반복적인형태가환상적인느낌을표현할수있다. 이숙희 ( 작품명 :Secret garden) 의작품은줌치기법을사용하여한지의강도를높여주고안감이보이도록겉감을잘라주는컷팅기법을사용하였다. 겉감과안감의중간색상을사용하여디테일을만들어전체적으로잘어우러지게표현하였다 < 그림 8>. 직조를할때경사는일반면사로위사는가늘게자른한지나한지실을이용하는데실의

9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굵기와한지의유연성에따라여러가지재질이형성된다. 이방법은강도가증강되고유연성이부여되어현재시도하고있는기법중에비교적실용적인방법이라할수있다. 강경자 ( 작품명 :Flower) 는옷전체를하나의꽃으로표현한홀터넥스타일의원피스를제작하였다. 목과허리부분을꽃모티브를응용하여장식하였고, 치마는줌치한한지와직조기법을사용하였고위사에한지뿐아니라다양한색상의실을넣어서부드러움을주었다 < 그림 9>. < 그림 1> 유나라 A love story of only theirs < 그림 2> 임영주 라일락 < 그림 3> 오나령 Reiteration < 그림 4> 전향란 Fly in the sky < 그림 5> 주명희 향기 11 < 그림 6> 현선희 꿈 < 그림 7> 김경희 바이올렛 < 그림 8> 이숙희 Secret garden < 그림 9> 강경자 Flower 3. 한복의아이템을이용한현대의상디자인의예한복의아이템을이용한현대의상이나타나기시작한것은 1970년대후반부터국내디자이너들이해외시장으로진출을시도하면서한국적이미지를찾아야할필요성을인식하면서부터이다. 한국복식중에서도특히오늘날한복의기본형식이성립되고, 미화현상이현저했던시기 34) 로우리전통복식미를대표할수있는시대는조선시대로이시대의복식형태가주로현대의상으로재현되는복식으로이용되었다. 조선시대의여자복식은남자복식에비해저고리치마를그기본으로하는고유의틀을유 34) 최세완 (1992). 현대패션에표현된한국복식의전통미,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지하고있었다. 조선시대의여자복식은신분과계급에따라궁중복식, 일반여복, 서민여복으로분류할수있는데그중에서도궁중복식은그종류가매우다양하였다. 궁중복식에는왕비빈의예복으로대삼 35) 과적의가있다. 적의는조선초명에서받아들여영조이전까지배자와적의가혼용되었고, 영조이후조선말까지는다홍색적의를착용하였다. 또원삼 36) 은활옷 37), 당의 38) 와함께신분에따라색과문양에차이를두었으며, 원삼과활옷은서민의혼례복으로도착용을허용하였고사당에고유제 ( 告由祭 ) 39) 를지낼때도착용하였다. 조선조일반여자들의평상복은저고리와적삼, 치마, 단속곳, 바지, 속속곳, 다리속곳에버선과짚신이었다. 특히속옷이매우발달했으며이것은겉치마의패티코트역할을했기때문에이에따라여자치마는독특한실루엣을갖게되었다. 물론천민층은예외였으나대체로조선여자들은속옷에관심이많았고, 무지기, 대슘치마따위는일반부녀자의사용이제한되었다. 또유교의영향으로내외용쓰개가발달하였다. 한복을일상생활에끌어들이려는노력은 1996년당시문화체육부에서기획한 한복입는날 의행사가실시되면서패션쇼, 전시회, 세미나등을통하여실현되었다. 그결과각종한복패션쇼, 생활한복전문점이증가하였으며실용성을살린생활한복이남녀성인, 아동을중심으로고가에서중저가까지다양하게선보였다. 생활한복은 1990년대를통해일반인들의의복아이템의하나로자리잡았다. 이외에도국내패션디자이너들이한복이나, 한국적문양, 색채등을사용한디자인을꾸준히발표하였다. 2000년대이후컬렉션에발표한디자이너작품을중심으로살펴볼때, 한국복식의형태중에서는저고리, 치마, 속옷, 배자의형태가현대패션에서자주표현되는아이템이다 < 표 1> < 그림 10-17>. 최근에는불편하고낡았다는선입견을털어내고한복이갖고있는유려한색상과선의아름다움을앞세워대중의마음을사로잡고, 이방인의시선을빼앗아가고있다. 뿐만아니라외국의디자이너들도한복을디자인모티브로삼아활동하는경향이늘어나고있는추세이다. 35) 대삼 : 왕후의대의하나 36) 원삼 : 부녀예복의하나로신부나궁중에서내명부들이입었음 37) 활옷 : 공주, 옹주가입던대례복, 전통혼례때에새색시가입는예복이기도함 38) 당의 : 저고리위에덧입는한복의하나로앞길과뒷길이길고도련은둥근곡선으로되어있으며옆은진동선아랫부분이트임 39) 고유제 ( 告由祭 ): 중대한일을치른뒤에그내용을적어서사당이나신명에게알리는제사

11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 표 1> 한복의형태를이용한현대의상의예 형태및특징 디자인 작품의예 이미지 저고리 저고리의형태는소매, 길, 깃, 동정, 섶고름으로구성되어지는데저고리에서보여지는미적인특징은화려한장식이나입체감보다는면의분할에의한비례에있으며곡선과직선의조화로표현되는선의미라고할수있다. 조니해이트재즈디자인은한복저고리에서모티브를얻어서그린과골드의스팽글장식트리밍에오간자소재의블랙상의로표현하였다. 같은소재로풍성한볼륨의블랙스커트를매치해화려하면서도강한여성미를드러냈다. < 그림 10> 윤의한복디자인은볼레로처럼가볍게걸치도록디자인한저고리의아름다운곡선미가돋보이며노리개를동정아래에달아브로치처럼활용하였다. 부드러운시폰의특성을활용해주름을넉넉히넣은슬림한라인으로가슴가운데에주름을잡아볼륨감을살리고하이웨이스트라인으로디자인하였다. < 그림 11> 치마 속옷 배자 오늘날보여지는한국복식의치마형태는중복착용으로인한치마의풍성함과배색의효과, 착장법에따른유동적인변화, 자연스럽고율동적인주름, 여밈등여러가지형태로표현되어지고있다. 우리의옷은위는얇게입고아래를많이껴입는형태를취하고있다. 평상복은치마밑에는하체를부풀리기위해단속곳을입고그밑에바지와속속곳을입었고, 상류층에서는외출시단속곳위에너른바지를입어모양을더하였고무지기치마를입어더부풀렸다. 저고리위에덧입는단추가없는짧은조끼모양의의상으로마고자와비슷하나소매가없고흔히양단으로만드는데속에는토끼ㆍ너구리ㆍ양등의털을넣어가장자리부분에서밖으로털이드러난다. 조선후기에는남녀가모두입었다. 제이슨우의작품은한복의전통적인치마를응용한디자인이다. 치마의주름을잡아자연스러운볼륨과앞은짧고뒤는길게디자인한의상에가늘고긴끈을이용하여마무리함으로서한복치마본래의풍성함을느낄수있는작품이다. 노승은디자인은강령한레드포인트의한복치마를서로다른색상과패턴을매치하여디자인하였다. 여임이앞으로오게착용하여드레스같으면서롱코트처럼매치하고성글게짜인블랙볼레로와블랙타이즈로마무리하였다. 박술녀한복은조선시대귀부인의속치마인무지기를응용하여한복드레스를제작하였다. 러플의길이를짧게함으로써더욱로맨틱한분위기를연출하였고상의는당의로제작하여매치하였다. 한혜자는한복의고쟁이에서모티브를얻어딥골드컬러의와이드팬츠를디자인하였다. 같은컬러의박시한볼레로를매치하여통일감을주었다. 이영희컬렉션에등장한배자를응용한디자인으로겉감은공단을사용하고안단은털이아닌니트소재를사용하여훨씬가벼워보이는느낌과어깨선은연장하여보온성을더한디자인이다. 백옥수한복의상은레이스톱으로한복의동정의선을네크라인에응용하고우아한아름다움을더하기위해크리스털로장식하였다. 갑사소재의블랙드레스는풍성하게디자인하였다. < 그림 12> < 그림 13> < 그림 14> < 그림 15> < 그림 16> < 그림 17>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III. 작품제작 1. 디자인의도세계적인관심속에각나라의전통양식및의복을다양한소재와기법으로현대적으로어떻게재해석해내고그러한의복을어떻게문화콘텐츠로만들어대중에게어필하느냐가큰이슈로떠오르고있다. 본논문의디자인의도는이러한시대적흐름에발맞추어전통한복과한지를디자인에접목해현대적으로재해석함으로써한복의우아한곡선과소재의다양성을동시에표현하고자하였다. 현대복식에자주응용되어한국의복식형태중에서도특히형태적조형미가인정된한국전통복식인저고리와치마, 무지기, 배자등에표현된실루엣을현대적으로재구성하고, 우리의전통소재인한지를누비, 주름, 직조, 컷팅등의다양한기법을통해현대적으로재해석하여작품에활용해한복의이미지를표현함과동시에현대적인이미지를반영한디자인으로새롭게작품을제작함으로써한지의특성과기법이의상에활용되어서독특한재질감과조형미를표현할수있었다. 단색상은각작품의미적조화를고려하여자유롭게선정하였다 < 표 2> < 그림 18-21>. 본연구에서소재로사용된한지는특수제작하지않고시중에서구할수있는한지를사용하였다. 한지를사용함에있어서섬유에비해물에약한단점을보완하고한지의내구성을높이는방법으로, 줌치를한후접착심지를보조제로사용하여의상의드레이프성이나봉제가용이하도록하였다. 2. 작품제작 1) 작품1 ( 자켓 + 원피스드레스 ) 조선시대여자복식인한복의저고리를응용하여재구성한볼레로스타일의자켓으로조선시대초기의저고리모양을응용하여제작하였다. 저고리는면분할에따라곡선과직선의형태가조화된깃이넓은스타일로밑단을둥글게처리하고, 소매는자켓의길이와어울리게칠부소매로제작하였으며남색고름으로포인트를주었다. 원피스밑단에는여러장의한지를겹쳐봉재한후바느질사이의가운데를잘라서안의한지가밖으로보이게작업하는컷팅기법을이용하여반복적이고환상적인느낌을표현하고있다

13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컷팅기법에서는서로다른색상을겹치기도하지만여기서는같은색상을여러장겹쳐서볼륨감을주었는데실제로는같은색상을겹치는게훨씬더멋스러워보였다. 또한밑단부터허리부분까지세로로다양한길이의주름을봉제하여율동미를주었다 < 그림 22>. 2) 작품2 ( 원피스드레스 ) 한복치마의풍성함을이용한하이웨스트라인의원피스드레스를제작하였다. 기법은누비기법으로가슴부분을누벼주었으며스커트는부분은주름기법으로자연스럽고율동적이며풍성한라인을연출하였다. 뒷부분의여밈은서양복식의코르셋의디자인을응용하여끈으로조절할수있게제작하였다. 치마의여유부분에는고무줄을넣어서사이즈에상관없이착용할수있도록하였다. 염색을하지않은한지사용하여밋밋해보일수있는것을치마의풍성함과액세서리로보충하였다. 액세서리로는방한용으로많이쓰이는손싸개를누비기법으로만들고모피를사용하여테두리와안단을마무리하였다 < 그림 23>. 3) 작품3 ( 원피스드레스 ) 한국복식중속옷의한종류인무지기치마형태를응용하여미니드레스를제작하였다. 5 겹을모두주름잡아한꺼번에박는원래무지기치마의항아리형태에서하이웨이스트라인에서출발한티어드스커트로변형된 5합무지기치마를제작하였다. 기법은주름기법을이용하여장식적효과와함께공간적부피감, 리듬감, 통일감을주었다. 직선적인주름의하의와반대로상의는부드러운꽃으로장식하였고, 다양한크기꽃을만들어한쪽어깨에서부터반대쪽허리선으로흘러내리듯이부착하였다. 꽃을제외한한지전체에접착심지를부착하여내구성을높혔고, 상의에장식된꽃모티브는한지를일정한크기의원으로오려 5~6장을겹치게배열한후밑에서 1cm위를가볍게홈질하여잡아당겨손으로형태를만들어마무리하였다. 스커트에쓰인 5 가지색상을사용하여어울리게배치하여한송이꽃으로만들어하의와자연스럽게어울리도록하였다 < 그림 24>. 4) 작품4 ( 조끼 + 자켓 + 스커트 ) 기법은직조기법을그리고모티브는조선시대복식중배자를응용하였다. 즉한지를이용하여직조기법으로지포를만든후배자형태의조끼를만들었다. 경사는일반실을걸고위사를한지로사용하였는데한지를한번말아서사용하여볼륨감을주었다. 배자의가장자리에는모피를둘러주었다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작품의전체적인기본적인형태는한복을응용하였는데스커트는끈허리를이용하여가슴위에묶고그위에한복의저고리의형태를이용한자켓을코디하였다. 자켓은한복기본의배래선은가지고있지만더완만한곡선으로변형하고소매길이는칠부로하였다. 스커트는한지와노방을두겹으로사용하였고겉에노방으로제작된스커트는풍성하게주름을잡아볼륨감을주었다 < 그림 25>. < 표 2> 작품제작표 작품 1 작품 2 작품 3 작품 4 모티브 저고리 치마 무지기 배자 모티브사진 < 그림 18> < 그림 19> < 그림 20> < 그림 21> 기법 커팅 누비 주름 직조 소재 색상 한지, 접착심지 남색, 보라색, 연보라색, 연분홍색 한지, 접착심지, 누비솜, 모피 미색 한지, 접착심지 미색, 분홍, 연분홍, 남색 한지, 접착심지, 노방, 털실 미색, 연보라색, 연분홍색, 연녹색, 하늘색 < 그림 22> 작품 1 < 그림 23> 작품

15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 그림 24> 작품 3 < 그림 25> 작품 4 V. 결론 한복의아름다움에대한연구는과거의전통복식에대한재인식을통해우리의위상을확인하고한복의미를현대에계승하여보다참신한미래패션문화의창조에기여할수있도록하는데그의의가있다. 이러한작업은한복미의깊은이해를돕고국제정보화시대에따라한복의우수성을세계패션시장에소개하는시발점이라할수있다. 한지는탄력성이좋고부드럽고가벼울뿐만아니라여러겹배접하면단단하고질기다. 또한염색성이좋아색감이탁월하고, 우리나라의전통적인소박하고은은한미적감각을느낄수있다. 이에본논문에서는한지의상과한국복식의일반적고찰을살펴보고사례분석을통해한국복식의형태적특성을이용한한지소재드레스를제작하였다. 첫째한지의일반적인고찰로, 한지의특성을알아보고한지의상의발전과한지를소재로한의상제작시빈번히사용된기법을분류하여살펴보았다. 즉한지의일반적인고찰과소재가되는한지의특성을알아보고의상소재로서의한지의기법들을수집분석한후한복의형태적인특성을현대적으로재해석하여디자인하였다. 한지는독특한제지술에의해만들어지므로섬유소의길이가길고강도와유연성, 보온성이일반양지에비해뛰어나다. 이러한장점들은한지를의상소재로서의가능성을제시하고있다. 둘째, 한국복식의특징을알아보았는데특히현시대의한복의형태에가장많은영향을미친조선시대여자복식에대해살펴보고현대디자이너중에서이를응용한디자인에대해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연구하였다. 조선시대여자복식중에서도특히저고리, 치마, 속옷, 배자가현대패션에서자주이용되는디자인모티브로한국의디자이너뿐만아니라외국의디자이너들도이를모티브로삼아활동하는모습이눈에띄고있다. 셋째, 이상의연구를바탕으로실제로의상을제작하였다. 수공으로만들어지는한지의상은현대의상의가치와독창성, 실용성, 예술성을높이기위해계속시도되어야하며, 한지의상의보편화를위해서는세탁불가능, 탈색의우려등의단점에서보완하여실용성있는한지개발연구가필요함을알수있었다. 마지막으로한지로의상제작시, 줌치기법을쓰지않은한지일경우튼튼하지않아봉제시파손의우려가있으며부드럽지않아실루엣이어색한형태가되었다. 따라서가능한한의상제작을위한한지는기본적으로줌치기법을해주는것이좋을것으로생각된다. 단줌치기법을사용하면원단에잔구김이생겨깔끔한형태의의상을제작하기에는어려움이있다. 본연구를통해서한지의우수성을재인식하였으며의상의소재로서의가능성을확인하였다. 더욱이환경친화소재라는점에서현대사회에서앞으로고부가가치가많은것으로인식되어졌다. 앞으로국제무대에서도세계인이공감할수있는보편성을갖기위하여는현대의상에서요구하는복식의가능성과유행경향을파악하고그것을디자인에수용하여잘조화시켜야할것이다. 참고문헌 김용서ㆍ안명숙 (1998). 한국복식사. 예학사. 맹재인 (1976). 한국의민속공예. 세종대왕기념사업회. 이승철 (2002). 우리한지. 현암사. 전철 (2003). 한지. 원광대학교출판국. 제홍규 (1973). 한지사소고. 국립중앙도서관. 조효순 )1989). 복식. 대원사. 조효순 (1988). 한국복식풍속사연구. 일지사. 김영은 (2005). 한지패션소재개발및조형적활용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김영호 (1988). 한지공예의변천과정및그개선에관한연구. 한양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지선 (1989). 조선시대편복포의형태를응용한의상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17 한지소재를이용한드레스디자인연구 김천응 (1989). 한지 제지에관한고제. 연세어문학 6권. 금기숙 (1988). 조선시대편복포의형태를응용한의상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남기연 (2000). 한복의조형적특성을응용한현대의상개발연구. 한성대학교예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승철 (1994). 우리나라회화사에한지가미친영향.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은경 (1988). 현대종이작업의조형적표현연구. 이화여자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건만 (1992). 한지와옹기를이용한작품연고.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희영 (1987). 우리나라현대여성복식에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전양배 (2000). 한지를이용한의상디자인연구 - 지포를중심으로. 홍익대학교산업미술대학원석사학위논문. 최세완 (1992). 현대패션에표현된한국복식의전통미.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최은령 (1987). 현대미술의상에관한연구. 효성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최태호ㆍ조남식 (1996). 닥나무를이용한새로운한지의제조제1보. 한국펄프종이공학회. 28호. 홍주영 (2004). 한지를이용한의상디자인연구 - 한국전통의상을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 그림출처 ] < 그림 1> 유나라 (2004). A love story of only theirs. 전주한지패션쇼팜플렛. p.17. < 그림 2> 임영주 (2004). 라일락. 전주한지패션쇼팜플렛. p.36. < 그림 3> 오나령 (2004). Reiteration. 전주한지패션쇼팜플렛. p.17. < 그림 4> 전향란 (2002). Fly in the sky. 전주한지패션쇼팜플렛. p.32. < 그림 5> 주명희 (2002). 향기11. 전주한지패션쇼팜플렛. p.37. < 그림 6> 현선희 (2002). 꿈. 전주한지패션쇼팜플렛. p.43. < 그림 7> 김경희 (2002). 바이올렛. 전주한지패션쇼팜플렛. p.7. < 그림 8> 이숙희 (2006). Secret Garden. 국제한지패션쇼팜플렛. p.48. < 그림 9> 강경자 (2006). Flower. 국제한지패션쇼팜플렛. p.16. < 그림 10> Johnny Hates Jass(2007). VOGUE KOREA 08. 서울 : 두산매거진. p.305. < 그림 11> 윤의한복 (2007). 꽃처럼아름다운한복드레스. 마이웨딩. < 그림 12> Jason Wu (2007) F/W NEW YORK Collection. -

1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8 권 3 호 ( ) < 그림 13> 노승은 (2007). VOGUE KOREA 08. 서울 : 두산매거진. p.300. < 그림 14> 박술녀 (2006). 박술녀한복인생 23년기념패션쇼. 연합뉴스. < 그림 15> 한혜자 (2007). VOGUE KOREA 08. 서울 : 두산매거진. p.298. < 그림 16> 이영희 (2007) F/W Seoul Collection. 이영희. < 그림 17> 백옥수 (2007). 꽃처럼아름다운한복드레스. 마이웨딩. < 그림 18> 국립민속박물관역음 (1995). 한국복식 2천년. 서울 : 국립민속박물관. p.90. < 그림 19> 문화관광부한국복식문화 2000년조직위원회역음 (2001). 우리옷이천년. 서울 : 미술문화. p.103. < 그림 20> 국립민속박물관역음 (2003). 생활속에담긴우리옷의발자취. 서울 : 국립민속박물관. p.61. < 그림 21> 문화관광부한국복식문화 2000년조직위원회역음 (2001). 우리옷이천년. 서울 : 미술문화.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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