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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윤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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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43 패션쇼에 나타난 퓨처리즘 메이크업의 특징에 관한 고찰 (2000 년대 초반을 중심으로 ) 김 미 정 / 원 윤 경 / 김 미 현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 충청대학 피부미용학부 / 동명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Abstract The Characters of Futurism Make up by Observation of 21's Century Fashion (centered on 2000 to 2004 collections) Kim, Mi Jung / Won, Yun-Kyong / Kim, Mi Hyun Graduate School of Art, Hansung University / Dept. of Health &Aesthetics, Chung Cheong University / Dept. of Beauty Design, Tongmyong University A makeup world has come along with the fashion area although it is largely used in lots of other areas. A fashion is one of the art representing the sense of value or the concept of beauty in a certain era. As the concept of total fashion is widely spread, a makeup is considered more important to the fashion. As a result, there are various trials in the combination of makeup and fashion. The image of futurism in fashion area has been represented in some experimental factors using high-tech. materials such as vinyls, plastics, aluminum, or fluorescent substance in the effect of minimalism and modernism. The futurism of makeup is characterized by new materials, an achromatic or very pure fundamental colors, abstract or geometrical pattern beside cyber-technological image and becomes very unique ones leading a trend or shows strong experimental aspects ignoring a popularity. People use achromatic or fundamental colors, and a futuristic cold-feeling pearl or glitter for strong or metallic finishing. Therefore the futuristic images and makeup methods in this century make a makeup one of the factors of total fashion. These methods try to make clean, natural, and glossy skin clearly showing its finishing. Color makeup uses the achromatic colors and very strong primary colors featuring futuristic high-tech. images ignoring the shape of the eyebrows or faces. It also uses cold tones of fighters or technology and some experimental ways of expression. Our expectation for the future will highly drive us a continuous study of new ways and methods. In this trend of future development, we also need to analyze new trends and investigate new methods and materials for the makeup world. Key Words : Furturism, Clean, Glossy Ⅰ. 서론 메이크업은 다양한 분야 에서 활용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패션과는 공존한다고 볼 수 있다. 패 션은 그 시대의 사상과 가치관, 미의식의 영향을 가장 많이 표출시키는 대표적인 예술이라고 할 수
2 144 있고, 패션의 흐름이 토털 패션을 지향함에 따라 메이크업은 패션을 표현하는데 더욱 더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으며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패션에 서의 퓨처리즘 (Futurism: 미래주의 ) 의 이미지는 미니멀리즘과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기하하적인 형태와 비닐, 플라스틱, 알루미늄, 형광 소재등의 하이테크 소재를 이용한 실험적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났으며 미래지향적인 패션의 이미지를 더욱 돋보이게 하였다. 메이크업에서의 미래주의는 사 이버 테크노적 이미지, 메탈릭한 소재 외에 신소 재, 무채색이나 강렬한 원색, 추상적이거나 기하학 적인 패턴 등이 특징이며, 일반의 유행을 앞선 독 창적이고 독특한 메이크업으로 대중성을 무시하 고 실험적인 요소가 강한 메이크업의 표현을 볼 수 있다. 주로 사용되는 색상으로는 무채색계열이 나 강렬한 원색, 미래지향적인 차가운 계열의 펄 (Pearl) 이나 글리터 (Gliter) 등을 사용하여 강한 질 감표현을 하였다. 따라서 2000 년대 초반의 퓨처리 즘의 이미지와 메이크업의 표현방법을 좀 더 구체 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패션에서의 한 요 소로 독창적이고 다양한 메이크업 표현을 고찰하 고자 하였다.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연구 내용은 타난 패션경향 중 2000 년대 초반의 패션컬렉션에 나 퓨처리즘 패션을 대상으로 이 들 패션경향에 나타난 토털 메이크업 경향을 분석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메이크업에서 피부 표 현, 색조화장에 관하여 고찰하였으며, 연구 방법 으로는 패션과 메이크업, 패션컬렉션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관련 서적을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을 하였고, 패션 이미지는 인터넷사이트 뷰을 활용 하였으며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분류하고 분 석하기 위해 얼굴 위주의 사진을 제시하였다. 1. 피부표현 미래주의에서 피부표현을 분석한 결과 자연스 러운 내추럴한 피부, 촉촉하거나 윤기가 넘쳐흐르 는 듯 글로시한 피부 그리고 파우더를 듬뿍 바른 인위적인 매트한 피부 등으로 분류되었다. 1) 자연스러운 피부표현 미래적인 메이크업에서 나타난 대표적 피부표 현은 내추럴한 피부로 ( 그림1) 에 제시하였다. 피 부 표현 방식은 모델의 피부와 가장 근접한 컬러 를 사용하여 자연스러움을 강조하였고, 잡티가 있 는 피부표현 먼저 컨실러로 피부의 결점들을 감 추고 전체적인 피부 톤을 고르게 하였다. 다음으 로는 빛을 반사시키는 입자가 함유된 파우더를 사 용하여 피부가 한층 신선하고 깨끗해 보이도록 하 였다. 여기에 좀 더 인위적인 누드 룩을 연출하기 위해 복숭앗빛 블러셔로 뺨을 살짝 터치해줘야 하 는데 과도한 터치는 답답해 보이고 또 너무 적은 터치는 지나치게 창백해 보인다 ( 바자 월 호, p122). 그리고 대부분 누드 베이스에 눈을 강 하게 강조하였고 입술은 누드 베이스와 같은 표현 방법으로 먼저 파운데이션을 가볍게 터치해 입술 톤을 조절한 후 우윳빛 누드 펜슬로 외곽선을 그 려주고 그 안에 베이지핑크 컬러만을 발라주었다. 그림 1. 네추럴한 피부표현 00 F/W 밀라노 00 F/W 파리 02 F/W 파리 02 F/W 파리 03 S/S 파리 Amaya Arzuaga Yohji Yamamoto Issey Miyake Viktor & Rolf John Richmond 2) 글로시한 피부표현 미래적인 메이크업에서 촉촉하면서 투명한, 혹 은 윤기가 넘쳐흐르는 듯 글로시한 피부가 강조되 어 나타났다. 여기에 붉은 톤이 없이 창백하거나 팽팽하고 완벽한 피부표현으로 사이버 퓨처리즘
3 145 을 완성하여 주었다. 이러한 글로시한 피부를 제 시한 것으로 2000 F/W 패션컬렉션에서 크리스티 앙 디오르는 바셀린을 발라 윤기 있는 피부에 얼 룩져 번진 스모키한 눈과 선명한 붉은 입술을 강 조하였고, 2004 S/S 패션컬렉션에서 이세이 미야 케는 피부에 오일을 듬뿍 바른 누드 메이크업에 메탈 테이프를 붙이고 그 위에 랩을 씌워 빛나는 이미지를 표현하였다 ( 그림 2). 그림 2. 글로시한 피부표현 2. 색조화장 퓨처리즘 이미지 메이크업에서 색조화장은 패 션 컬렉션에서 보이는 다른 이미지의 메이크업보 다 다양한 컬러, 기법, 재료 등을 사용하여 그 표 현 방법이 다양하다. 과거와 미래를 오가는 발상 즉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미래적인 메이 크업을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로 색상, 두 번째로 는 표현에 사용된 재료 즉 소재를 다루었고 세 번 째로는 일반적인 메이크업과 차별화된 표현기법 을 제시하였다. 00 F/W 파리 00 S/S 파리 00 S/S 파리 00 S/S 파리 01 S/S 뉴욕 Christian Dior Junya Watanabe Issey Miyake Guy Laroche Luella 3) 인위적인 매트한 피부표현 미래 귀족의 화이트한 카리스마와 겨울나라를 지배하는 클래식한 러시아 공주처럼 매트하면서 창백한 눈처럼 흰 피부이다. 이것은 주로 피부에 화사한 빛을 주는 화이트와 빛을 반사시키는 입자 가 함유된 파우더로 표현되었다 ( 그림 3). 고급스 럽고 세련된 룩, 또는 신선하고 깨끗한 표현을 위 해 피부결점을 완벽하게 커버하여 차갑고 깨끗한 베이스를 만들고 또렷하게 다듬어진 눈매와 눈썹 역시 파운데이션이나 라이트 브라운 컬러의 파우 더를 이용해 원래 색보다 옅은 컬러로 그렸고, 스 모키 아이나 딥 컬러의 립스틱을 발라 강렬한 이 미지의 이국적이고 미래적으로 표현되었다 F/W 패션컬렉션에서 빅터 앤 롤프(Viktor & Rolf)는 칠흑 같은 검은 베이스에 먼지가 앉은 듯 뿌옇게 파우더가 처리되어 빛을 발하는 눈과 대비 되는 메이크업을 표현하였다. 그림 3 인위적인 매트한 피부표현 1) 색상 퓨처리즘의 컬렉션에서 색조 메이크업은 색조 를 거의 찾을 수 없는 내추럴 색조와 강렬한 원색 의 색상대비가 크게 나타났다. 또한 전체적으로 암울하고 음산한 분위기의 무채색 계열을 제시하 였다( 그림 4) F/W 패션컬렉션에서 올리비 에 데이스켄 (Olivier Theyskens) 과 2003 S/S 패션 컬렉션에서 보이드 (Boyd) 는 밝은 피부에 스모키 한 눈, 강렬한 붉은 입술로 음산한 분위기를 강조 하였다. 암울한 미래를 암시하는 분위기의 꼼므 데 가르송 (Comme des Garcons) 과 이세이 미야케 의 메이크업, 빅터 앤 롤프와 보우티카는 흑색 공 포 영화 속의 호로 퀸처럼 날카로움과 카리스마를 동시에 갖춘 모습의 무채색계열의 메이크업을 선 보였다. 그림 4 무채색 계열의 색조 F00 /W 밀라노 00 F/W 파리 00 F/W 런던 01 F/W 파리 01 F/W 파리 Amaya Arzuaga Comme des O l i v i e r Issey Miyake Viktor & Rolf Garcons Theyskens 01 F/W 파리 02 F/W 파리 03 F/W 파리 03 F/W 파리 04 F/W 파리 Viktor & Rolf Jeremy Scott Al e x a n d e r Fendi Al exander ( 그림 5) 에 제시한 것은 강렬한 원색을 사용해 극렬한 색상대비로 드라마틱한 분위기나 환타직 한 익스트림 (Extreme) 룩을 연출하였다. 2000
4 146 F/W 패션컬렉션에서 크리스찬 디오르는 [ 뱀파이 어] 영화 속의 흡혈귀처럼, 2003 F/W 와 2004 F/W 패션컬렉션에서 형광색의 고무합성지와 펄 로 과장된 표현을 하였다. 그 밖에도 노란 색으로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인 패턴의 메이크업을 표현 하였다. 그림 5 강렬한 원색 글리터는 보편적이 소재가 되었고 표현방법에 있 어 독특하고 예술적이었다. ( 그림 7) 는 펄과 글리 터를 이용한 메이크업으로 2002 F/W 패션컬렉션 의 이세이 미야케는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금색 펄로 그려 놓았고, 섀도를 골드 펄로 덮은 줄리앙 맥도널드 (Julien Macdonald) 와 타야마 (Atsuro Tayama)와 제레미 스콧 등은 실버 펄로 사이보 그를 만들었다. 알카디우스는 메틸릭한 직물을 콧 등에 붙여 미래전사 이미지를 연출하였다. 그림 7 펄과 글리터 사용한 메이크업 00 F/W 파리 00 F/W 파리 02 F/W 런던 03 F/W 파리 04 F/W 파리 Al exander Christian Dior Boudicca Christian Dior Christian Dior 다음으로는 차가운 계열의 색조나 펄 색조를 이 용해 미래의 전사 이미지나 테크노적인 이미지를 살리기도 하였다 ( 그림 6) F/W와 2003 F/W 패션컬렉션에서 제레미 스콧(Jeremy Scott) 은 영 화 [ 스타워즈 ] 시리즈의 별나라 공주의 이미지를 재현하였고, 2003 F/W 패션컬렉션에서 빅터 앤 롤프는 창백하고 흰 피부에 발그스레한 페일 핑크 의 볼을 만들어 나른한 천사를 표현하였다 F/W 패션컬렉션에서 알렉산더 맥퀸은 모델들의 얼굴 가장자리에 테이프를 붙여 주름살하나 없는 갓난아기의 얼굴을 연상케 하듯 피부를 팽팽하게 당기고 흰색으로 눈꼬리를 약간 올라가게 한 누드 룩의 외계인을 등장시키기도 하였다. 그림 6 차가운 계열의 색상 00 F/W 런던 02 F/W 파리 04 S/S 뉴욕 04S/S 파리 J u l i e n A t s u r o Issey Miyake Arkadius Macdonald Tayama 메탈릭한 질감을 살리기 위해 펄과 글리터를 사 용했다면 ( 그림 8) 에는 메탈과 합성소재를 이용해 예술적이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표현한 것이다. 얼 굴 전체에 피어싱을 한 채 등장하기도 하고 얼굴 과 몸 전체에 크리스털을 붙이거나 메탈을 얼굴에 붙여 파괴적인 표현을 하는가 하면 원색칼라의 고 무 합성지를 잘라 모자이크 식으로 붙여 초현실적 인 표현을 하기도 하였다. 컬렉션에서는 자연스러 운 표현보다는 미래 여성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종이를 잘라 붙인 과장된 눈썹과 인위적인 속눈썹 을 붙였다. 그림 8 메탈 및 합성소재 03 S/S 파리 Jeremy Scott 01 F/W 파리 02 F/W 파리 03 F/W 파리 2) 신소재 03 F/W 라노 Guy Laroche Jeremy Scott Viktor & Rolf Jeremy Scott 파밀 04 F/W 파리 Al e xa n d e r 미래적인 메이크업 표현에서 소재는 상상을 초 월할 만큼 다양하고 실험정신이 돋보였다. 펄과 01 F/W 파리 00 S/S 파리 03 F/W 파리 03 F/W 파리 03 S/S 파리 Al e x an d e r Christian Dior Boudicca John Galliano Christian Dior < 사진 9> 에 제시한 것은 얼굴에 털을 응용하거 나 레이스와 같은 직물을 이용해 과장되고 신비로
5 147 운 분위기로 무한한 상상력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 공하였다. 그림 9 깃털과 레이스 소재 다. 이와 같이 미래적인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메이크업은 적절한 칼라의 배합과 다양한 소재의 사용, 리얼리티 세계에서는 따라할 수 없는 상상 력과 아이디어 발상이 요구되어 진다. 그림 11 꼴라주 및 오브제를 사용한 메이크업 00 F/W 파리 02 F/W 파리 03 S/S 파리 Yohji Yamamoto John Galliano Christian Dior 그림 10 페인팅한 메이크업 01 S/S 파리 01 S/S 파리 02 F/W 파리 03 F/W 파리 04 S/S 파리 Christian Dior Comme des John Galliano John Galliano Issey Miyake Garcons 그림 12 스텐실 및 타투를 이용한 메이크업 00 F/W 파리 00 F/W 파리 00 F/W 런던 01 F/W 파리 02 F/W 파리 A l e x a n d e r John Galliano J e r o m e A l e x a n d e r Al exander Dreyfus 3) 표현기법 패션컬렉션에서 보이는 미래적인 메이크업 기 법은 일반적인 방법과는 색다른 표현이 많이 나타 났다. 얼굴에 파우더를 뿌리거나 물감을 붓으로 날리듯 또는 얼룩진 듯 번져놓고 유성칼라를 이용 해 피에로 분장이나 페이스마스크를 응용하기도 하였다 ( 그림 10). 때로는 모델들이 일러스트에서 걸어 나온 듯 한 모습을 연출하고 단지 얼굴에 그 림을 그리는 메이크업을 벗어나 여러 가지 재료를 이용해 붙이는 콜라주 기법이나 오브제 메이크업 으로 변화와 다양성을 다소 과장되고 환상적인 이 미지로 보여준 것이다 ( 그림 11) F/W 패션 컬렉션에서 존갈리아노는 테이프를 잘라 붙인 눈 썹과 점, 글리터로 덮은 눈, 심하게 아래로 내려 온 인조 속눈썹으로 익살스럽고 크레이지한 표현 을 하였다 S/S 패션컬렉션에서 이세이 미야 케는 비닐 테이프를 그래픽적 패턴으로 붙여 놓았 고 그 위에 랩으로 헤어까지 씌웠다. ( 그림 12) 는 스텐실 기법이나 타투를 제시한 것으로 크리스털 을 붙이거나 스텐실을 이용한 바디타투와 도트 형 으로 찍어놓은 샤도우 표현 등이 다양하게 보인 00 S/S 파리 02 S/S 파리 02 S/S 파리 03 F/W 런던 03 S/S 파리 A l e x a n d e r Fendi Guy Laroche Boudicca Yuki Torii Ⅲ. 결론 퓨처리즘 경향에 따른 메이크업 표현은 깨끗하 고 완벽한 피부를 표현하고 내추럴 피부와 글로시 한 피부, 인위적인 매트한 피부 로 주로 질감 표현 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색조화장은 눈썹이나 얼굴 형태를 무시한 독창적이고 독특한 메이크업에 미 래의 하이테크를 암시하는 무채색 계열과 드라마 틱한 강렬한 원색이 대비되는 색조가 대표적으로 나타났고, 전사의 이미지나 테크노적인 차가운 계 열의 색조가 나타났으며, 대중성을 무시한 다양한 신소재의 사용과 실험적인 표현 기법이 제시되었 다. 이와 함께 헤어 및 액세서리 또한 기하학적이 고 초현실적 스타일이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퓨처 리즘 경향에 따른 메이크업 표현은 미래지향적인 패션의 이미지를 더욱더 돋보이게 하였다. 패션 트랜드에 따른 메이크업 표현의 특징은 1990 년대
6 148 이후 오늘날까지 강세를 띄고 있는 내추럴 메이크 업이 자연주의 패션경향에서 뿐만 아니라 퓨처리 즘 에서도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볼 수 있 다. 또한 실험적인 측면이 강한 과장된 메이크업 과 예술성을 추구하는 메이크업이 퓨처리즘 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경향이었다. 이를 통하여 패션 트랜드와 메이크업 표현이 긴밀한 연계성을 지니 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퓨처리즘의 패션 트랜드는 영원한 주제라고도 할 수 있겠다. 미래에 대한 기 대와 발전은 인간이 있는 한 끝없이 연구되고 새 로운 것에 대한 추구가 이뤄질 것이다. 이는 우리 가 앞으로도 끊임없는 트랜드 연구의 필요성을 말 해주고 있으며 메이크업 분야 또한 새로운 기법과 소재의 연구가 요망된다. Books, 안향신, 현대 복식에 표현된 색채상징에 관한 연 구-1990년대 색채 경향을 중심으로 -, 숙명여자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은별, 20 세기 화장 문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참고문헌 1. 김하니, 1990 년대 후반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색채 의 특성,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교희, 패션경향에 따른 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년대 후반부터 2000 년대 초반까지 컬렉션을 중심으로 -,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승주, 패션쇼에 나타난 메이크업 트랜드 이미지 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삼호, 김영숙, 현대 패션 모드, 교문사, 조규화, 복식사전. 경춘사, 이봉덕, 양숙희, 21세기로의 전환기에 표현된 패션 의 미학적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Vol.7 No.5, A. Jarnow, Jeannette, Guerreiro, Mirian & Judelle, Beatrice, Inside the Fashion Business, 복식산업론, 김문숙 옮김, 경춘사, Hannelore Eberle, Clothing Technology, 금기숙 외 역, 의류과학과 패션, 교문사, Jackson, C. Make-up Book, New York Ballant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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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한류의 중심에서 트랜드를 이끌어 갈 세계적인 패션디자이너를 만듭니다! 서울모드 신 편입생 모집 서울모드 특징 서울모드 신입생 특전 현장전문가 특강 신입생 해외연수 장학제도 매월 2회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현장전문가 특강을 통해 성공한 패션스페셜리스트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특별한 시간입니다. 졸업작품 패션쇼 크리틱 수업 박춘무 이석태 강동준 고태용 곽현주 윤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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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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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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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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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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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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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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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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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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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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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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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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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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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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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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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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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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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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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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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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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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