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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경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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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1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6 No.1 (2016) pp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Ⅱ 이 인 영 가톨릭대학교 의류학 박사 요 약 본 논문은 선행 연구인 3D 형태(shapes)의 의상 디자인 개념과 디자인 조형성 연구 의 후속 논문으로 다 트 머니퓰레이션(dart manipulation)을 통해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을 연구하고 개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관련 문헌과 선행 논문의 조사를 통해 문헌연구를 하였으며, 3D 형태로 나타난 의상의 실증적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문헌 자료의 연구를 통하여 다트와 다트 머니퓰레션의 개념 및 3D 형태 의상에 나타난 미적 특성을 정리하였다. 또한 다트 머니퓰레이션이 적용될 수 있는 3D 형태의 의상 조형성을 연구하여 2010년 SS부터 2016년 SS 패션 컬렉션까지 발표된 의상들로부터 3D 형태의 사례를 찾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다트의 이동, 분할, 병합, 변형, 삭제에 의한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하여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3벌을 개발하였다. 연구 결과 인체의 기본 라인을 벗어나 형성되는 과장된 공간감과 부피감으로 인해, 입체적인 형태를 구축하는 3D 의상은 과장, 왜곡, 구 축 에 의한 미적 특성을 띠게 된다. 3D 형태를 나타내는 디자인 조형성 중 다트 머니퓰레이션이 적용되는 것은 착장 방법, 디테일, 구조 이며,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은 각각의 3D 형태의 디자인 조형성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하였다. 디자인 Ⅰ, Ⅱ, Ⅲ는 흰색 부직포를 사용하였으며 과장, 왜곡, 구축 의 미적 특성이 표현되어 나타나도록 제작되었다.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을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하여 개발한 본 연구는 패션 정보지와 컬렉션 의상에 나타나고 있는 형태의 조형성과 미적 특성을 이해하고 디자인으로 연결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주제어 : 다트 머니퓰레이션, 3D 형태, 패션디자인, 디자인 개발 교신저자: 이인영, 2inyoung@hanmail.net 접수일: 2016년 1월 19일, 수정논문접수일: 2016년 2월 22일, 게재확정일: 2016년 2월 25일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1호 (2016.3) Ⅰ. 서 론 현대의 의상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요소의 탐구와 다양한 조사를 통해 시대를 반영하며 자신만의 접 근법으로 창의적인 디자인을 시도한다. 캘빈 클라인 (Calvin Klein), 발렌시아가(Balenciaga), 아제딘 알 라이아(Azzedine Alaïa), 이사벨 톨레도(Isabel Toledo), 지앙프랑코 페레(Gianfranco Ferré) 등과 같은 유명 디자이너들은 3D 형태의 조형적 접근을 통해 작 품을 발표하고 있다. 1) 이들은 건축이나 기하학적 조각 등을 바탕으로 자신들이 의도한 형태를 디자 인에 반영한다. 디자이너의 의도가 반영된 의상의 형태(shapes)는 실루엣(silhouette)에 의해 구체적으 로 나타나며, 그 형태가 의상의 전체적인 외관을 상징하게 된다. 2) 최근 트렌드에 등장하는 3D 의상 을 살펴보면 인체를 지지기반으로 하지 않는 구조 이거나 착장 방법, 디테일 등으로 활용된 다양한 디자인이 나타나고 있다. 3) 이러한 디자인은 의상 의 부피나 크기의 변형이 나타나고 있으며, 인체 와 의상과의 공간이 확장되어 건축적이고 조각적 인 형태를 구축하고 있다. 보편적으로 3D 형태의 의상은 다트(dart) 변형과 다트 양에 의해 형태와 실루엣이 영향을 받게 되며, 디자인에 적합한 볼 륨과 구조를 구성하기 위하여 다트를 활용하게 된 다. 따라서 2D 옷감을 사용하여 의상의 입체감을 형성시키는 다트와 다트 머니퓰레이션(dart manipulation) 4) 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3D 의상을 디 자인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작품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나 선행 연구(조영아, 김춘식, ) ; 이지윤, ) )를 살펴보면 CAD를 이용한 다트 변형과 조 각의 부조 기법을 다트 머니퓰레이션으로 재현한 재킷 개발이 이루어져 있으나 3D 형태에 대한 개 념을 바탕으로 한 연구 개발은 이루어져 있지 않 다. 반면 3D 프린트에 대한 선행 연구(김혜은, ) )나 3D 형태와 디자인 조형성을 연구한 선 행 연구(이인영, 김수경, ) )가 있었으나 디자 인을 위한 구체적인 접근 방법이나 디자인 개발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 에 본 논문은 3D 형태(shapes)의 의상 디자인 개 념과 디자인 조형성 연구 에 대한 후속 논문으로 선행 논문과는 차별적으로 3D 형태를 이루는 의 상 디자인에 대해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통해 연구 하고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선행 논문과 관련 문헌의 조사를 통해 문헌 연구를 하 였으며, 의상의 실증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개발을 하였다. 연구 내용을 살 펴보면 첫째, 문헌 자료를 통하여 다트와 다트 머 니퓰레션의 개념을 정리하고, 선행 논문으로부터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이 가지는 미적 특성을 연 구하였다. 둘째, 다트 머니퓰레이션이 활용된 3D 형태의 의상디자인을 위해 다트 머니퓰레이션이 적용될 수 있는 조형성을 연구하였으며, 2010년 이후 패션 컬렉션(collection)에 발표된 의상의 실증 적 사례를 찾아 제시하였다. 셋째, 다트 머니퓰레 이션이 적용되어 형성되는 3D 의상의 디자인 조 형성을 바탕으로 의상 디자인 3벌을 개발하였다. 작품은 다트 머니퓰레이션이 효과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재킷이나 블라우스와 같은 상의( 上 衣 )를 아이템(item)으로 하였으며, 소재는 가볍고 구조적 구축에 용이한 부직포로 하였다. 색상은 형태와 구조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화이트만을 사용 하였다.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을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하여 개발한 본 연구는 정보지와 컬렉션 의상 에 나타나는 3D 형태의 미적 특성과 조형성을 이 해하고 디자인과 연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새로운 형태에 대한 디자인 개발은 유기적으 로 다양하게 파생될 수 있는 형태의 변형 및 개발 그리고 컬렉션의 성격을 표현하는 실루엣 개발에 도움을 주리라 기대한다
3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Ⅱ Ⅱ. 이론적 배경 1. 다트 머니퓰레이션 1) 다트 신축성 없는 원단으로 인체 라인을 살려주는 의류를 만들기 위해 적정 부위에 다트가 필요하며, 이것은 입체적인 곡선라인을 가진 성인 여성의 경 우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는 필수요소이다. 9) 다트 는 몸에 피트 함을 목적으로 하는 피팅 다트가 있 으며 인체의 굴곡을 표현하기 위한 가슴 어깨 허 리 다트가 기본이 된다. 10) 이와 같이 인체의 입체 적인 형태를 위해 반드시 넣어야 하는 다트는 기 능적인 다트(functional dart)라 한다. 반면 디자인의 아름다움을 위해 다트 형태를 만드는 데코레이티 브 다트(decorative dart)를 장식적인 다트(style dart)라 한다. 11) 2D의 평면적인 옷감으로 의상을 만들 경우, 다 트 양에 따라 의상의 형태가 변하게 되며 다트 양 과 핏(fit)감의 관계는 <표 1>과 같다. 일반적으로 원형에 있는 다트는 인체를 감싸는데 가장 적절한 다트 양을 가진 기능적인 다트에 해당되며, 원형 의 기본 다트 양에 의해 만들어지는 의상은 인체 에 맞춰진 세미타이트 형태를 띠게 된다. 12) 반면 원형의 기본 다트 양을 삭제 축소 마이너스화 하 는 경우에는 인체의 라인이 감춰지는 H라인이나 A라인 디자인이 되며, 다트 양을 증가시켜 인체사 이즈와 가까워질수록 타이트한 디자인이 된다. 2) 다트 머니퓰레이션의 개념 다트는 의류의 착용감이나 크기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지정된 피봇 지점(pivotal point)에서 <그림 1> 에 존재하는 다트선이나 패턴의 외곽선에 존재하 는 임의의 위치로 전송될 수 있다. 13) 즉 원형패턴 에 있는 다트는 작은 다트들로 분할하거나 디자인 상 다른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으며, 주름 턱 플레 어 절개선 등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반대로 여러 개의 다트는 한 개의 다트로 합칠 수 있는데 이러 한 다트의 활용은 다트 머니퓰레이션 혹은 M.P.라 한다. 14) 다트 머니퓰레이션의 방법을 분류하여 정 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다트의 이동이다. 허리, 어깨, 가슴 등의 위치 다트는 다른 위치의 다트선 이나 심라인(seam line)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둘 째, 다트의 병합이다. 몇 개의 다트를 더 큰 다트 로 합칠 수 있다. 셋째, 다트의 분할이다. 다트는 작은 다트들로 분할할 수 있다. 넷째, 다트의 변형 이다. 다트는 개더(gathers), 플레어(flare), 턱(tucks), 스타일 라인(style line) 등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다섯째 다트의 삭제(dartless)이다. 다트는 기본 원 형이 만들어내는 실루엣보다 커지기 위해 삭제될 수 있다. <표 1> 의상 A의 다트 양과 형태와의 관계 형태 다트 양 기본원형=A 기본원형>A 기본원형<A 인체 사이즈 의상의 실루엣 세미타이트 H라인, A라인 타이트 <그림 1> 다트선의 위치 (출처: Patternmaking for Fashion Design, 2000, p.69)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1호 (2016.3) 다트 머니퓰레이션의 다섯 가지 분류 중 다트 변형과 다트의 삭제는 의상의 실루엣이 변화를 가져와 세미타이트 라인보다 입체적인 실루엣으 로 변화될 수 있다. 특히 다트 변형은 장식적인 목적을 위해 기능적인 기본 다트를 자르거나 벌 림으로써 생성되는 장식 다트로 의상의 넓이를 확대시켜 인체 라인보다 과장된 실루엣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2.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특성 1) 3D 형태의 개념과 조형성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는 패션은 6개월마 다 형태를 바꾸는 흉측한 예술 이라 지칭하였 다. 15) 패션에서 형태란 사전적으로 명확한 윤곽, 눈에 보이는 외관과 구조를 가지는 형상 혹은 구 역을 뜻하는 것이며 16), 의상에서의 형태는 2D 원 단을 인체에 맞추어 나타나는 형상을 뜻한다. 3D 형태 의상이란 의상과 인체 사이에 공간을 조작함 으로써 만들어지는 것으로, 특정 부분을 왜곡 확 대함으로써 인체와는 다른 볼륨감을 갖추거나, 인 체를 벗어난 공간에서 그 형태를 갖추고 유지함으 로써 공간감과 부피감을 새롭게 구축하는 옷이다. 3D 형태를 표현하는 조형성은 유기적 3D 형태 를 형성하는 착장 방법과 의상의 세부적인 부분과 덧붙여지는 디테일이다. 또한 의상의 형태와 부피 감을 갖게 하는 소재의 특성과 의상을 구성하는 구조 그리고 전통 양재기술로 구현 불가능한 구조 와 재료의 사용이 가능한 3D 프린트에 의해 3D 형태의 의상을 표현할 수 있다. 17) 2) 3D 형태의 미적 특성 3D 형태를 표현하는 디자인 조형성은 의상과 인체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 조작을 통해 공간감과 부피감을 새롭게 구축하며 의상에 미적 특성을 부여 한다. 첫째, 부피의 확대와 강조에 의해 과장 이 미적 특성으로 나타나는 3D 의상이다. 과장이 미적 특성으로 나타나는 의상은 인체의 실루엣을 확장시 키거나 디자인상 특정 부위나 실루엣을 강조함으로 써 표현된다.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의상은 확 대된(enlarged), 볼륨 실루엣(volumetric silhouettes), 오버사이즈 형태(oversized shapes) 등과 같은 용어 로 디자인의 특성이 설명되고 있다. 부피의 확대 에 의한 과장 이 나타나는 <그림 2>의 사카이 럭 (Sacai Luck) 코트는 오버사이즈의 큰 실루엣으로 인체보다 과장된 부피로 표현되고 있다. <그림 3> 의 톰 브라운(Tom Brown) 재킷은 소매 부분만을 강조하여 표현한 의상이다. 일반적인 소매보다 크 게 부풀리고 강조함으로써 디자인의 미적 특성이 과장 으로 나타나는 3D 의상이다. 둘째, 인체 구 조와 부피의 비틀린 변형에 의해 왜곡 이 미적 특 성으로 나타나는 3D 의상이다. 왜곡이 미적 특성 으로 나타나는 의상은 특정 신체 부위나 구조를 비정상적으로 확장, 해체, 재구성하거나 비틀린 형 태를 극단적으로 강조함으로써 표현된다. 이러한 특징이 나타나는 의상은 극적인(dramatic), 확대된 (enlarged), 강조된(accentuate), 재구성(reseating) 등 과 같은 용어로 디자인의 특성이 설명되고 있다. 왜곡 이 나타나는 <그림 4>의 콤므 데 가르송(Co mme des Garçons) 의상은 인체의 구조와 형태가 극단적으로 왜곡되어 3D 형태를 갖추는 의상으로, 팔이 사라지고 네크라인 부분이 비정상적으로 돌 출된 양감이 나타나는 디자인이다. 디자인적으로 구조와 형태가 정상적인 범위 안에서 확장된 것이 아닌, 인체의 구조나 형태가 왜곡됨으로써 마치 동물의 발바닥을 연상시키는 튜브 형태로 표현되 고 있다. <그림 5>의 릭 오웬(Rick Owens) 코트는 인체의 구조를 해체하여 재구성한 것으로, 팔의 위치에 존재해야 하는 소매가 목 부분에 위치해 여러 장 존재함으로써 디자인의 미적 특성이 왜 곡 으로 나타나는 3D 의상이다. 셋째, 새로운 형태 의 구축 이 미적 특성으로 나타나는 3D 의상이다
5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Ⅱ <그림 2> 사카이 럭 2015 SS (출처: Gap Press, Vol.122, 2014, p.102) <그림 3> 톰 브라운 2014 SS (출처: Mode et Mode, No.367, 2014, p.165) <그림 4> 콤므 데 가르송 2014/15 FW (출처: pot.com/tag/rei-kawakubo/) <그림 5> 릭 오웬 2015 SS (출처: Gap Press, Vol.121, 2014, p.87) 구축이 미적 특성으로 나타나는 의상은 인체 라인 과는 전혀 다른 형상이나 구조를 구성함으로써 표 현된다. 360 보는 시점에 따라 인체와는 다른 새 로운 형태(reshaping)를 구축하는 18) 3D 의상은 정 형화된 3D 형태를 구축하는 의상과 비정형화된 3 D 형태를 구축하는 의상으로 나눌 수 있다. 정형 화된 3D 형태의 구축이 디자인 특징으로 나타나 는 의상은 구조적 특징과 경질( 硬 質 )의 소재 혹은 양감을 지닌 소재에 의해 그 모양이 형성되며, 건 축적(architectural) 혹은 조각적(sculptural) 등과 같 은 용어로 디자인의 특성이 설명되고 있다. 반면 비정형화된 3D 형태의 구축이 디자인 특징으로 나타나는 의상은 착장자의 입는 방법과 연질( 軟 質 ) 의 소재와 구조에 의해 그 모양이 유기적으로 변 화되며 형성되는 것으로, 유기적(organic) 곡선 혹 은 오가닉 폼(organic form) 등과 같은 용어로 디자 인의 특성이 설명되고 있다. 정형화된 3D 형태의 구축 이 나타나는 <그림 6>의 아이리스 판 헤르 펀(Iris Van Herpen) 원피스는 마치 금속 구조물과 같은 경질의 구조가 구축되어 정형화된 3D 형태 를 갖추는 의상이다. 원피스는 서로 다른 삼각뿔 들이 쌓이고 연결되어 건축물과 같은 형태와 구조 를 띠고 있다. <그림 7>의 요지 야마모토(Yohji Ya mamoto) 의상은 착용자의 입는 방법에 의해 변하 는 유기적 형태가 구축되며 비정형화된 3D 형태 <그림 6> 아이리스 판 헤르펀 2014 SS (출처: com/2013/01/25/voltage-iris-v an-herpen) <그림 7> 요지 야마모토 2012/13 FW (출처: efashion.com/2012/03/yohji-ya mamoto-fallwinter-2012-readyto.html) 를 갖추는 의상이다. 검정 원피스 위에 입은 의상 은 걸쳐 입는 위치와 둘러진 정도에 따라 형태가 변화함으로써, 디자인의 미적 특성이 구축 으로 나타나는 3D 의상이다. 3D 형태의 의상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성은 인 체나 특정 부위의 크기나 부피를 단순히 과장하거 나 인체를 비틀거나 기하학적으로 왜곡한다. 또한 인체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형태를 구축하는 특성 을 나타낸다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1호 (2016.3) Ⅲ.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한 3D 의상 디자인 1.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한 3D 의상 디자인의 조형성 인체의 라인을 살려주기 위한 다트는 위치와 분량에 따라 의상의 형태와 실루엣에 영향을 준다. 기본원형의 다트 양이 축소되거나 다트가 변형되 어 전체적으로 오버사이즈가 된 의상은 3D 형태 를 구성한다. 3D 형태를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조형성은 착장 방법, 디테일, 소재, 구조, 3D 프린 트이다. 19) 그 중 다트 머니퓰레이션이 적용되는 3D 형태의 디자인 조형성은 <표 2>와 같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표 2> M.P.에 의한 의상이 적용되는 3D 형태의 디자인 조형성 기 위해 필요한 분량을 제공하고, 의상을 묶거나 비틀기 위해 디자인적 요소를 제공하여 유기적인 3D 형태를 갖춘다. 둘째, 디테일이다. 의상의 한 부분, 장식을 위한 덧붙여지는 조각들에 의해 3D 형태를 형성하는 의상은 인체보다 과장된 볼륨을 위해 입체감 있는 디테일을 필요로 한다. 다트 머 니퓰레이션에 의한 디테일은 깃털, 코르사주(corsa ge) 등과 같은 오브제가 아닌, 원단(woven)이나 펠 트(felt) 등과 같은 2D 재료에 의해 구성된다. 2D 재료는 다트 변형에 의해 3D 형태를 구성하는 러 플(ruffle), 플라운스(flounce) 등의 장식 디테일을 형성하며 의상에 덧붙여짐으로써 3D 형태를 갖춘 다. 셋째, 구조이다. 의상 위에 덧대어진 조각이 아 닌 의상의 뼈대를 이루는 구조에 의해 3D 형태를 구성하는 의상은 인체 위에서 혹은 인체를 지지하 지 않은 상태에서 인체와는 다른 형태와 볼륨감을 유지시키기 위해 새로운 구조를 필요로 한다. 다 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구조가 새롭게 구축된 의 상은 다트의 이동, 분할, 병합, 변형, 삭제 등이 복 합적으로 사용되며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구조 는 소재의 성질에 의해 정형화된 건축적이고 조각 적인 구조와 유기적으로 비정형화된 구조에 의해 3D 형태를 갖춘다. 2.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사례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구성된 의상이 적용 되는 3D 형태의 디자인 조형성은 첫째, 착장 방법 이다. 인체를 감싸거나 휘감아 3D 형태를 형성하 는 의상은 착장 방법을 위한 여유분을 필요로 한 다.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구성된 의상은 다 트의 삭제나 다트 변형 등으로 형성된 장식 다트 로 인해 여유분량을 갖출 수 있다. 다트 머니퓰레 이션에 의해 생성된 여유분은 디자인상 품에 주어 지는 여유분량과 더불어 레이어드하거나 둘러 입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구성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조형성은 착장 방법, 디테일, 구조이 며 각각의 사례를 2010년 이후 컬렉션으로부터 살 펴보면 다음과 같다<표 3>. 첫째, 다트 머니퓰레이 션에 의해 구성된 의상이 착장 방법 에 의해 3D 형태를 갖추는 사례이다. 착장 방법에 의해 3D 형 태를 갖추는 <그림 8>의 아크네 스튜디오(Acne Studios) 재킷은 가슴 다트와 어깨 다트가 생략되 고 뒷길과 앞길이 연결된 일자 구조로 한쪽 팔만
7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Ⅱ 이 뒷길과 결합되어 있다. 길 원형에 존재하는 모 든 다트가 생략되어 2D적인 구조를 구성하지만 착장 과정에서 발생되는 여밈 방법이나 스타일 링에 의해 새로운 형태를 구축하며 3D 입체감을 형성한다. <그림 9>의 겐조(Kenzo) 코트는 판쵸 (poncho) 스타일로 인체를 휘감아 볼륨감을 형성하 고 있다. 겐조의 코트는 기본 원형에 존재하는 다 트를 잘라 벌려 사이즈를 극대화하고 가슴 다트와 어깨 다트를 생략하는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통해 제작된 의상이다. 착용자의 입는 방법에 따라 유 기적인 형태가 새롭게 구축되는 미적 특성을 나타 내는 3D 형태를 형성한다. <그림 10>의 요지 야마 모토 재킷은 길의 모든 다트를 앞 중심을 향해 이 동시키고, 여밈을 위해 길이를 길게 연장시킴으로 써 묶을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재킷 자락을 이 너 드레스(inner dress) 위로 묶어 입는 방법에 따라 유기적인 형태가 새롭게 구축되어 3D 형태를 형 성한다. 둘째,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구성된 의상이 디테일 에 의해 3D 형태를 갖추는 사례이 다. <그림 11>의 아가노비치(Aganovich) 재킷은 칼 라 부분에서 입체적인 웨이브를 형성하고 있다. 재킷의 칼라는 프린세스 라인과 유사한 스타일선 이 있으며, 이 선에 의해 분리된 앞 중심의 길이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마치 칼라 모양의 플라 운스로 디자인되어 있다. 칼라 모양으로 변형된 플라운스는 웨이브에 의해 인체라인보다 입체감 있는 형태를 구축하며 3D 형태를 형성한다. <그림 12>의 앤드류 지엔(Andrew Gn)의 원피스는 허리 부분에 입체적인 벨트를 사용하여 입체적인 허리 라인을 형성한다. 벨트는 허리 다트 위치에 프린 세스라인과 같은 스타일선이 존재하며, 허리둘레 선에서 바깥쪽으로 멀어질수록 여유분이 증가되고 끝을 접을 수 있도록 다트 머니퓰레이션이 적용되 어 있다. 원피스 허리에 끈으로 고정하는 벨트는 넓은 폭으로 허리를 강조하고 양쪽 끝을 접음으로 써 새로운 입체감을 구축하는 3D 형태를 형성한 다. <그림 13>의 츠모리 치사토(Tsumori Chisato) 원피스는 좌우 길에 존재하는 가슴 어깨 다트를 왼쪽 어깨 다트 한 곳으로 이동시키고, 다트를 턱 (tuck)으로 변형시켜 입체감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주름 잡힌 조각이 이 부분에서 연장되어 왼쪽 어 깨 쪽으로 장식됨으로써, 양쪽 어깨의 볼륨감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왼쪽 어깨부분에 덧붙여진 디 테일은 한쪽 어깨를 과장하고 새로운 형태와 볼륨 을 구축하는 미적 특성을 지닌 3D 형태를 형성한 다. 셋째,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구성된 의상 이 구조 에 의해 3D 형태를 갖추는 사례이다. <그 림 14>의 빅터 앤 롤프(Viktor & Rolf) 블라우스는 길과 네크라인에 의해 형성된 하나의 개더가 어깨, 진동둘레, 옆선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며 입체 감을 형성하고 있다. 블라우스의 왼쪽 허리 다트 를 제외하고 길의 모든 여유분과 다트는 개더로 변형되었으며, 길이 연장되어 네크라인에 형성된 개더는 칼라 형태를 띠며 어깨에서 연장되고 턴업 (turn up)되어 진동둘레를 이루며 옆선으로 연결되 는 구조를 형성한다. 길과 네크라인, 어깨와 진동 으로 이루어지는 개더는 구조적으로 연결되어 있 으며 부드러운 소재에 의해 비정형화된 형태를 구 축하며 3D 형태를 형성한다. <그림 15>의 준야 와 타나베(Junya Watanabe) 재킷과 <그림 16>의 콤므 데 가르송의 코트는 기하학적인 요철 구조의 돔 (dome)과 아코디언을 연상시키는 형태를 띠며 조 각적인 입체감을 형성하고 있다. 모든 다트는 이 동되고 병합되었으며 분할, 변형, 삭제 등에 의해 정형화된 구조를 인체 위에 구축하며 3D 형태를 형성한다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1호 (2016.3) <표 3> 다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한 3D 의상 디자인 사례 의상 디자인 사례 착장 방법 <그림 8> 아크네 스튜디오 2014 SS (출처: Mode et Mode, No.367, 2014, p.87) <그림 9> 겐조 2015/16 FW (출처: Mode et Mode, No.371, 2015, p.89) <그림 10> 요지야마모토 2016 SS (출처: blogspot.kr/2015/10/yohji-yamamoto-s pring-summer-2016-ready.html) 디테일 <그림 11> 아가노비치 2015/16 FW (출처: <그림 12> 앤드류 지엔 2015 SS (출처: <그림 13> 츠모리 치사토 2016 SS (출처: 구조 <그림 14> 빅터 앤 롤프 2015 SS (출처: <그림 15> 준야 와타나베 2015/16 FW (출처: <그림 16> 콤므 데 가르송 2015 SS (출처: Ⅳ.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1. 디자인 기획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적용하여 입체적인 형태 와 볼륨을 구성하는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은 3D 형태의 디자인 개념과 조형성을 바탕으로 미적 특성을 극대화하여 디자인하였다. 다트 머니 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은 3D 형태를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 조형 중 다 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구성된 의상에 의해 표 현될 수 있는 착장 방법, 디테일, 구조 에 초 점을 맞추어 디자인하였다. 디자인 개발을 위해
9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Ⅱ 자유로운 공간배열 이라는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 La configurazióne libera 를 콘셉트로 정하고 이미 지 맵(image map)을 구성하였다<그림 17>. 작품은 다트 머니퓰레이션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블라우스와 재킷과 같은 상의를 디자인 아이템으로 하였으며, 소재는 가볍고 구조 구축에 용이한 부직포로 하였다. 색상은 구조의 효과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화이트만을 사용하여 디자인 을 기획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표 4>. 각 디자인별 구체적인 디자인 기획을 살펴보면 <표 4>와 같다. 첫째, 디자인 Ⅰ은 3D 형태를 표현 할 수 있는 디자인 조형 중 착장 방법 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하였으며, 의상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성은 인체의 과장과 착장자의 착장 방법에 따라 변화하는 유기적 형태의 구축을 표현하고자 하였 다. 둘째, 디자인 Ⅱ에서는 디테일 에 초점을 맞추 어 디자인하였으며, 의상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성 은 인체의 부분적인 과장과 인체의 특정부위에 나 타나는 정형화된 형태를 조각적으로 구축하여 표 현하고자 하였다. 셋째, 디자인 Ⅲ에서는 구조 에 초점을 맞추어 디자인하였으며, 의상에서 나타나 는 미적 특성은 실루엣의 극대화에 의한 볼륨의 과장과 인체의 왜곡, 건축적인 형태의 구축을 표 현하고자 하였다. 2. 디자인 개발 1) 디자인 Ⅰ 디자인Ⅰ은 화이트 소재의 부직포와 브레이드 (braid)를 사용하였으며, 아이템은 롱 블라우스로 하였다. 착장 방법에 의해 3D 형태를 구성하는 의 상으로 디자인하였으며, 입는 방법에 따라 다른 형태를 구성하는 실루엣 형성에 디자인 포인트를 두었다. 디자인 Ⅰ은 래글런 소매(raglan sleeve)의 롱 블라우스 형식이며, 옆 목점에서 앞길의 여밈 단으로 이어지는 두 줄의 터널과 브레이드가 특징 으로 나타나는 의상이다. 두 줄의 터널과 그사이를 통과하는 브레이드는 <그림 18>과 같이 앞을 여미 지 않은 롱 블라우스의 앞길을 장식하는 동시에 <그림 19>, <그림 20>과 같이 여밈 단에 개더를 잡거나 묶고 고정하는 역할을 한다. 디자인 Ⅰ의 블라우스에 적용된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원형 패턴에서 허리 다트를 삭제한 후 가슴 다트 분량을 앞 중심으로 이동하고, 길의 밑단선이 옆선과 일직선이 되도록 패턴을 절개 하여 벌려줌으로써 가슴 다트를 포함한 개더분량 을 넣어 다트를 변형한다. 다트 변형에 의해 앞자 락이 길어진 블라우스는 착장 방법을 변형할 수 있는 여유분을 갖게 되었으며, 앞자락의 위치와 브레이드 조절로 변형되는 착장 방법에 의해 <그 림 18>, <그림 19>, <그림 20>과 같은 다양한 3D <표 4>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요소 정리 및 요약 <그림 17> 이미지 맵 의도 디자인 요소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콘셉트 la configurazióne libera 3D 형태의 디자인 조형성 착장 방법, 디테일, 구조 미적 특성 과장, 왜곡, 구축 소재 부직포 컬러 화이트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1호 (2016.3) <그림 18> 디자인 Ⅰ 앞면 1 <그림 19> 디자인 Ⅰ 앞면 2 <그림 20> 디자인 Ⅰ 앞면 3 <그림 21> 디자인 Ⅰ 뒷면 <그림 22> 디자인 Ⅰ 옆면 1 <그림 23> 디자인 Ⅰ 옆면 2 <그림 24> 디자인 Ⅰ 옆면 3 <그림 25> 디자인 Ⅰ 옆면 4 <그림 26> 디자인 Ⅰ 윗면 형태의 실루엣을 형성한다. 디자인 Ⅰ은 입는 방 법과 보는 각도에 따라 <그림 22>, <그림 23>, <그 림 24>, <그림 25>, <그림 26>과 같이 각기 다른 비정형화된 형태를 구축하고 과장된 입체감을 형 성한다. 2) 디자인 Ⅱ 디자인 Ⅱ는 화이트 소재의 부직포를 사용하였 으며, 아이템은 슬리브리스(sleeveless) 블라우스로 하였다. 디테일에 의해 3D 형태를 구성하는 의상 으로 디자인하였으며, 특히 어깨와 네크라인에 디 자인 포인트를 두었다. 디자인 Ⅱ는 소매가 없는 슬리브리스의 탑(top)블라우스 형식이며, 네크라인 에서 어깨 그리고 가슴까지 이어지는 날카로운 첨 탑 혹은 3단 구조의 조각과 같은 형태의 디테일이 특징으로 드러나는 의상이다. 블라우스 디테일에 적용된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 다. 먼저 원형 패턴에서 어깨와 앞 허리 다트를 네크라인 다트로 이동 후 디자인 라인을 정하고 패턴은 절개하여 여유분을 더하여 입체감을 형성 하도록 다트를 변형한다. 다트를 변형하여 여유분 을 갖게 된 디테일은 블라우스 위에 고정되어 <그림 27>, <그림 28>, <그림 29>, <그림 30>과 같 이 360 다른 형태를 구축하고 어깨와 네크라인을 과장하는 3D 입체감을 형성한다. 3) 디자인 Ⅲ 디자인 Ⅲ은 화이트 소재의 부직포를 사용하였 으며, 아이템은 재킷으로 하였다. 구조에 의해 3D 형태를 구성하는 의상으로 디자인하였으며, 인체 의 상반신 라인이 드러나지 않는 볼륨감의 의상 구조에 디자인 포인트를 두었다. 디자인 Ⅲ은 소 매가 어깨로부터 연장되는 판쵸 형식의 재킷이며, 360 원을 길 원형과 결합하여 마치 곤충의 눈과
11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Ⅱ <그림 27> 디자인 Ⅱ 앞면 <그림 28> 디자인 Ⅱ 뒷면 <그림 29> 디자인 Ⅱ 옆면 <그림 30> 디자인 Ⅱ 윗면 <그림 31> 디자인 Ⅲ 앞면 <그림 32> 디자인 Ⅲ 뒷면 <그림 33> 디자인 Ⅲ 옆면 <그림 34> 디자인 Ⅲ 윗면 같은 건축적 구조가 특징으로 나타나는 의상이다. 재킷의 구조에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살펴보면 다 음과 같다. 길 원형의 허리 다트를 B.P.에서 C.B.L로 옮겨 스타일 라인을 형성한 후 지름 59cm의 원과 맞추어 앞 뒷길 중심 판을 형성하였 다. 프린세스 라인을 기준으로 사이드 길은 가슴 다트를 병합하여 중심 길의 프린세스 라인과 연 결하였으며, 어깨를 연장하여 팔이 들어가는 구조 를 구성하는 패턴은 앞 중심 길과 연결된다. 완성 된 디자인 Ⅲ은 <그림 31>, <그림 32>, <그림 33>, <그림 34>와 같은 조각적 형태를 구축하며 인체의 볼륨감을 과장하고 인체의 라인을 예측할 수 없는 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형태를 구축하고 인 체의 왜곡된 외형(figure)을 형성한다.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디자인 Ⅰ, 디자인 Ⅱ, 디자인 Ⅲ을 3D 디자인 조형성별로 디자인 특징을 정리하면 <표 5>와 같다. Ⅴ. 결론 및 제언 최근 트렌드에 등장하는 3D 의상은 인체를 지지 기반으로 하지 않는 구조이거나 착장방법, 디테일, 소재 등에 의한 디자인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 나 보편적으로 3D 형태의 의상은 다트 변형과 다 트 양에 의해 형태와 실루엣이 영향을 받게 되며, 디자인에 적합한 볼륨과 구조를 구성하기 위하여 다트를 활용하게 된다. 이에 본 논문은 문헌연구 를 통해 3D 의상의 미적 특징을 정리하고 다트 머 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 의상을 개발하였다. 다트란 인체의 라인을 살려주기 위한 필수요소이 며, 가슴 다트와 어깨 다트, 허리 다트가 여성 상 의의 기본이다. 다트는 작은 다트들로 분할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으며, 주름 턱 플레어 절개선 등으 로 변형시킬 수 있다. 반면 여러 개의 다트는 합칠 수 있는데 이러한 다트의 활용은 다트 머니퓰레이 션 혹은 M.P.라 한다. 2D의 평면적인 옷감으로 인 체에 맞는 형태의 의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1호 (2016.3) <표 5>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디자인 Ⅰ, Ⅱ, Ⅲ의 디자인 특징 특징 분류 미적 특징 도식화 패턴 M.P. 분류 디자인 Ⅰ 착장 방법 과장 구축 이동 변형 삭제 디자인 Ⅱ 디테일 과장 구축 이동 병합 분할 변형 디자인 Ⅲ 구조 과장 왜곡 구축 이동 병합 변형 다트 또는 솔기 선에 다트 양을 넣을 필요가 있으 며, 기본 다트 양에 의해 만들어진 의상은 세미타 이트 형태를 띠게 된다. 기본 다트를 자르고 벌린 장식적 다트는 의상의 과장된 실루엣을 형성하게 된다. 의상의 3D 형태란 인체의 기본 라인을 벗어 나 과장된 공간감과 부피감의 입체감을 구축하는
13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 개발 Ⅱ 형( 形 )이며, 3D 형태를 구성하는 디자인 조형성에 의해 표현된 3D 의상은 과장, 왜곡, 구축의 미적 특성을 갖는다. 3D 형태를 구성하는 조형성 중 다 트 머니퓰레이션에 의해 구성될 수 있는 조형성은 착장 방법, 디테일, 구조이며, 이 각각의 조형성에 초점을 맞추어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한 3D 형태 의상 3벌을 개발하였다. 디자인Ⅰ은 다트의 이동 변형 삭제를 적용하여, 착장 방법 에 의한 과장과 구축이 미적 특성으로 표현되도록 개발하 였다. 디자인 Ⅱ는 다트의 이동 병합 분할 변형을 적용하여, 디테일 에 의한 과장과 구축이 미적 특 징으로 표현되도록 개발하였다. 디자인 Ⅲ은 다트 의 이동 병합 변형을 적용하여, 구조 에 의한 과장 과 왜곡, 구축이 미적 특징으로 표현되도록 개발하 였다.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을 다트 머니퓰레이션을 활용하여 개발한 본 연구는 정보지와 컬렉션 의상 에 나타나는 3D 형태의 조형성과 미적 특성을 이 해하고 디자인으로 연결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3D 형태의 의상 디자인을 다트 머니퓰레이션만을 활용하여 개발함으로써 소재의 특성과 패턴의 여유분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병 행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창 의적인 3D 형태 의상을 위한 소재 및 여유분에 대 한 연구와 3D 의상을 발표하는 디자이너들에 대 한 분석 및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 한다. 4) dart manipulation은 다트 변형 혹은 다트 활용 등으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어, 본 논문에서는 한국의류학 회에서 1994년 편찬한 의류 용어집 p.21에 제시된 다 트 머니퓰레이션 으로 사용한다. 5) 조영아, 김춘식 (1996). CAD시스템을 이용한 앞길의 다트변형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5), pp ) 이진윤 (2015). Dart Manipulation을 활용한 재킷 디자 인 연구, 패션비지니스, 19(2), pp ) 김혜은 (2015). 3D 프린팅 기술의 발달로 인한 패션 산업 변화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4), pp ) 이인영, 김수경. 앞의 책, pp ) Knowles, L. (2005). The Princtical Guide to Patternmaking for Fashion Desigers, New York: Fairchild Publication, inc., p.2. 10) 임지영 (2011). 기초패턴 설계 및 활용, 서울: 교학사, p ) 조영아, 김춘식. 앞의 책, p ) 三 吉 滿 智 子 (2002). 복장 조형학 이론편 Ⅰ, 옹혜정, 조영아, 서추연, 최경미 옮김 (2002). 서울: 교학연구 사, pp ) Armstrong, H. J. (2000). Patternmaking for Fashion Design, Upper Sanddle River: Prentice Hall, p ) 임지영. 앞의 책, p ) Tartham, C. & Seaman, J. (2003). 패션디자인 스쿨, 한정임, 김홍기 옮김 (2007). 서울: 미진사, p.6. 16) Seivewright, S. (2007). 리서치와 디자인, 우정준 옮김 (2008). 서울: 디자인 리서치 앤 플래닝, p ) 이인영, 김수경. 앞의 책, p ) Textile view magazine (2012). Textile view magazine no.99, Amsterdam: Metropolitan Publishing, p ) 이인영, 김수경. 앞의 책, p.28. 참고문헌 1) Kiper, A. (2014). Fashion Portfolio, London: Batsford, p.54. 2) Gerval, O. (2009). 패션디자인의 세계, 김혜연 옮김 (2009). 서울: 조형사, pp ) 이인영, 김수경 (2015). 3D 형태의 개념과 디자인 조 형성,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5(3), pp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6권 1호 (2016.3) Development on Fashion Design of 3D Shapes Using Dart Manipulation II Lee, In Young Ph.D., Dept. of Clothing & Textil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Abstract This thesis is a follow-up paper of the advanced research on the The fashion designs concept of 3 dimensional shapes and the designs formativeness and its object is to develop and research designs that form 3D shapes by using dart manipulation. As a research method, we implemented a literature study by studying literatures related to the advanced paper, and proposed an empirical case of fashion and developed designs. Through the literature materials, we clarified the concept of dart and dart manipulation, as well as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fashion designs of 3D shapes. Moreover, we researched the 3D formativeness in which dart manipulation can be applied and proposed fashion cases that were presented to 2016 SS from 2010 SS fashion collection. With this, we developed 3 sets of 3D fashion designs using dart manipulation via transition, division, amalgamation, transformation and deletion of dart. As a result of the study, 3D fashion designs that form a three-dimensional effect through exaggerated space and volume breaking away from the basic line of the body show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exaggeration, distortion and deployment. Of 3D formativeness, elements in which dart manipulation is applied are wearing configuration, detail and structure. Development of 3D fashion design is focused around each of its formativeness. DesignⅠ, Ⅱ, Ⅲ of top wear were manufactured using a white nonwovens to show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exaggeration, distortion and construction. This research, in line with developing 3D fashion designs using dart manipulation, is significant in the sense that it understands the formativeness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that are shown in designs of infosheets and collections, and that it has connected these factors through design. Keyword : dart manipulation, 3D shapes, fashion design, design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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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3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9 No. 3 (2009) pp.1~12 소니아 리키엘 컬렉션에 나타난 니트웨어 색채 특성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Knit Wear Shown in Sonia Rykiel s Collections 이 승 아ㆍ조 주 연ㆍ이 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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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출 입 시 설 형태 및 특징 제2차 시기 : 건물 4면 중앙에 각각 1개소씩 존재 - 남, 서, 북면의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지의 흔적이 뚜렷이 나타났으며 전면과 측면의 중앙칸에 위치 - 동서 기단 중앙에서는 계단 유인 계단우석( 階 段 隅 石 ) 받침지대석이 발견 - 계단너비는 동측면에서 발견된 계단우석 지대석의 크기와 위치를 근거로 약 2.06m - 면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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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 20대 총선 여성 비정규직 청년정책 평가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p.2-p.4) 비정규직 정책 평가: 사이비에 속지 말자 (p.5-p.7) 청년 일자리 정책 평가: 취업준비생과 노동자의 분열로 미래를 논할 순 없다 (p.8-p.11) 2016년 4월 8일 [여성 정책 평가] 다시 봐도 변함없다 이번 20대 총선 만큼 정책 없고, 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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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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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어르신 생활문화전승프로그램 柯 亭 里 義 兵 마을 백년터울 더듬어 가정리 길을 걷는다 주관 춘천문화원 후원 한국문화원 연합회 문화체육관광부 -차 례- 제1장 구술 자료의 가치 1. 역사적 측면 2. 문화적 측면 3. 미래 삶의 터전 제2장 지명으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제3장 구술로 전하는 생활문화전승 1. 의암제를 준비하는 사람 류연창 2. 고흥 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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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과반(1년 과정) 기초교리반(6개월 과정)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 저녁 7시 5월 5일 5월 12일 5월 19일 5월 26일 어린이날 휴강 인도불교사 2 / 이거룡 교수님 인도불교사 3 / 이거룡 교수님 중국불교사 1 / 이덕진 교수님 5월 7일 5월 14일 5월 21일 5월 28일 백련암 예불의식 및 기도법 / 총무스님 성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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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문화연구 2001 겨울호 제24권 제4호(통권 85호) pp. 75 96 企劃論文 退溪學派의 經濟的 基 : 財産 形成과 所有 規模를 중심으로 1) Ⅰ. 머리말 Ⅱ. 財産 形成 문 숙 자* Ⅲ. 財産 所有 規模 Ⅳ. 맺음말 Ⅰ. 머리말 退溪學派 는 지역, 당색, 학문상의 이론적 배경 등 다양한 의미를 내포한 용어이 며, 시기에 따라서 지칭하는 의미에 차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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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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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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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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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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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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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e information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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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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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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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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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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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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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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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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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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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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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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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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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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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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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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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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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울산학연구논총 ISSN 1979-9355 제 8호 Part.1 Part.2 Part.3 Part.4 울산의 공단 인접지역 자연마을의 변화상 - 울주군 청량면 화창마을을 중심으로 - 울산의 민속놀이 실태조사 울산광역시 지하보도, 문화창작공간으로서의 활용방안 연구 - 지하보도 문화와 예술을 입고 소통의 길을 찾다 - 울주 사찰 문헌자료의 조사연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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