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영화연구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현대영화연구"

Transcription

1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 1) 곽수경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 1. 영화와 섬 2. 물리적인 섬과 상징된 섬 3. 소통수단 4. 결론 목 차 국문초록 최근에는 섬이 해양영토로 인식되고 다양한 방송프로그램을 통해 자주 소 개되면서 다각도로 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섬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많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섬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시각 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섬을 배경으로 한 영화하면 언뜻 우리영 화 <극락도 살인사건>(2007)이나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2010), 할리우드 영화 <셔터 아일랜드>(2009) 등을 떠올리기가 쉬운데, 이들 영화에서 섬은 * 이 논문은 2009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 A00007)

2 17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고립되고 폐쇄되어 있으며 끔찍한 사건이 벌어지는 곳으로 묘사되고 있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런 경향은 고립성 이라는 섬의 지리적 특성을 단 절 의 관점으로만 보는 데에서 기인했다고 할 수 있다. 섬을 단순히 육지와 단절되어 있는 공간으로만 본다면 끔찍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벗어나고 싶은 곳으로 인식되겠지만, 만약 바다를 통해 육지와 연결된다고 본다면 육지와 다른 매력을 가진 곳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이 글에서는 이 현승 감독의 <시월애>(2000)와 이해준 감독의 <김씨표류기>(2009)를 대상으 로 하여 물리적인 섬과 섬을 상징하는 공간이 가지고 있는 의미, 섬의 고립 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코드인 소통의 의미를 고찰함으로써 영화 에 나타난 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으며, 향후 영화 속에서 섬이 훨씬 다 양한 공간으로 형상화되고 그에 따른 연구도 활발해지기를 기대해보았다. 먼저, 이들 영화에서 물리적인 섬과 섬을 상징하는 공간으로 <시월애>의 석모도와 일마레(Il-Mare), <김씨표류기>의 밤섬과 아파트 골방을 들 수 있다. 석모도는 영화가 실제로 촬영된 곳으로 멋진 바다를 통해 섬을 상징하는 일 마레라는 공간을 근사하게 보여준다. 일마레는 외딴 섬의 형상과 방어적이면 서도 자연친화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곧 인간의 원천적인 고독 과 아들을 향한 아버지의 사랑이 형상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 공 간을 통해 주요 인물들이 이어지고 용서와 사랑이 이루어짐으로써 외롭고 고독했던 섬의 이미지는 따뜻하고 정겨운 섬의 이미지로 전환된다. 한편 <김 씨표류기>의 배경의 하나인 밤섬은 고층빌딩으로 상징되는 기계적이고 비정 한 현대사회와 대비되어 스스로 강인한 생명력을 내뿜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명을 잉태하고 길러내는 원시공간으로 상징되고 있다. 반면 아파트 골방은 외부세계를 철저하게 차단하고 고립된 세계로 존재한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의미에서 섬을 상징하고 있다. 따라서 <김씨표류기>에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 진 원시공간을 상징하는 섬과 음울하고 폐쇄적인 공간을 상징하는 섬의 이 미지가 공존하고 있다. 영화에서는 이들 공간뿐만 아니라 인물들 또한 고독하고 고립된 존재로서 외딴 섬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들은 상호 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 고 용서하고 손을 잡음으로써 그것을 극복한다. 그들은 모두 편지를 통해 소 통하는데, 은주와 성현은 시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우편함을, 남자김씨 와 여자김씨는 모래사장과 와인병을 이용해서 편지를 주고받는다. 그들은 신

3 177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속하고 편리한 디지털 방식이 아니라 느리고 번거로운 아날로그 방식을 사 용함으로써 보다 직접적이고 진솔한 감정을 주고받는 한편 관객들에게 향수 와 아련함, 따뜻함, 로맨틱한 정서를 불러일으킴으로써 그들이 마음대로 시 간을 뒤섞고 서로 손 잡는 것을 용인하게 한다. 이렇게 볼 때 이들 영화에서 섬은 일차적으로 고립되고 단절된 공간, 또한 그런 인물을 상징하고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서로에 대한 관심과 소통 을 통해 용서와 사랑과 화합을 이룸으로써 단절상태를 극복한다는 긍정적인 이미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로써 섬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 히고 있다고 하겠다. 주제어 섬, <시월애>, <김씨표류기>, 일마레, 밤섬, 아파트 골방, 고립, 소통 1. 영화와 섬 주로 육지로 한정되어 있던 우리의 공간인식이 최근에는 섬으로까 지 확대되고 섬이 해양영토로 인식되면서 정책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그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1) 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관점에서도 섬의 독특한 문화나 자연환경이 주목받고 있고 <1박 2일>이나 <6시 내 고향>과 같은 방송프로그램을 통해서 섬과 섬 주민들의 생활이 일 상적이고 친근하게 소개되면서 섬에 대한 육지 사람들의 관심도 높아 1) 우리나라의 도서는 모두 3,358개이며 그 중에서 무인도서는 2,876개로 전체 도서의 85.65%를 차지한다(국토해양부, 무인도서종합관리계획 , 2010, 6쪽 참고). 우리나라는 1986년 도서개발촉진법에 의해 본격적인 도서종합개발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했으며 2015년 1월 18일자 뉴 스보도에 의하면 해양수산부에서 무인도에 대한 제한을 완화하여 전국의 무 인도가 개발 가능지역으로 변경될 전망이라고 한다. 이는 섬에 대한 국가 적, 개인적 관심이 높아지고 중시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서, 귀 어귀농 등을 촉진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그에 따른 환경보존과 난개발 방 지와 같은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4 17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지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섬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많지 않을 뿐 만 아니라 섬에 대한 편견과 부정적 시각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기억을 쉽게 소환하기 위해 2000년 이후의 한국영화를 대상으 로 잠시 영화 속 섬의 유형을 살펴보자. 2) 먼저, 섬을 낭만적으로 그리고 있는 경우인데, <깃>(2004)은 아름다 운 섬 제주도와 비양도를 배경으로 지난 사랑의 상처를 씻고 새로운 사랑을 이루는 이야기이다. <인어공주>(2004)는 섬마을에서 맑고 순수 했던 스무 살 시절의 엄마를 만나게 되면서 이제는 생활에 찌들어 거 칠고 억척스러운 아낙이 되어버린 엄마를 이해하고 사랑하게 되는 판 타지영화이다. <로맨틱 아일랜드>(2008)는 일상에 지친 네 명의 젊은 남녀가 각자 여행을 떠났다가 맺어지는 이야기로, 마닐라와 보라카이 의 눈부신 경관을 배경으로 그들의 로맨스가 펼쳐진다. 이 유형의 영 화에서는 섬의 풍광 그 자체로도 충분히 낭만적이지만 섬은 대부분 치유와 사랑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의미 작용을 한다는 점이 눈에 띤다. 이 글에서 다룰 <시월애>나 <김씨표류기>도 이 유형에 속한다 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마파도>(2005)나 <백프로>(2013)처럼 친근해 보이지만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섬이 그다지 긍정적으로 그려지고 있지 않 2) 한국영화에 나타난 섬과 섬사람들의 이미지에 관해서는 목포대학교 HK인문 학단 소식지 제6호 섬 에 소개되어 있다(곽수경, 영화에서 그려지는 섬, 그리고 섬사람들, 섬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 22-23쪽). 여기에서 언급하는 영화들은 섬을 배경으로 촬영되었고 영화에 서 섬이 절대적인 비중과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들이다. 따라서 김기덕 감 독의 <섬>은 고삼저수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에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섬을 물리적인 공간으로 제한하기 보다는 보다 넓은 의미에서 접근할 필요 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상징적 의미가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섬> 이 외에도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역시 물리적인 섬을 배경으로 하지 는 않았지만 선명한 섬의 형상이 등장하며 그것은 영화에서 대단히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이밖에도 이 글에서도 언급하고 있듯이 인간, 아파 트 등 섬으로 표상되는 이미지는 대단히 광범위하며, 이런 경우 대부분 고 립과 소통의 의미가 중요하게 작용한다. 여기에 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또 다른 연구에서 보다 깊이 고찰하고자 한다.

5 179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은 경우이다. 다섯 할머니만 사는 마파도는 정상적인 곳이라고 할 수 없으며 마을 곳곳에는 남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섬에 흘러든 건달과 부패형사가 밭일을 도와주고 집을 고쳐주며 급기야 할머니의 목숨까지 구해준다. <백프로> 역시 사고로 인생이 어긋나버린 전직 천재 프로골 퍼가 폐교의 위기에 처한 섬마을 초등학교에 와서 어른들을 설득하고 아이들이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준다. 이처럼 섬은 비정상적이고 낙 후된 곳이며 섬사람들은 무지렁이에 고집불통인 반면 육지에서는 낙오 자였던 사람들이 섬에 와서는 훌륭한 조력자나 지도자가 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섬을 완전히 부정적으로 묘사하고 있는 경우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극락도 살인사건>(2007)과 <김복남 살인사건 의 전말>(2010)은 아예 제목에 살인사건 이라는 단어를 달고 있으며, 영화 속 섬들에서는 끔찍한 연쇄 살인사건이 벌어진다. <10억>(2009) 에서 섬은 10억 원의 상금을 얻기 위해 서바이벌게임에 참가한 사람 들이 잔혹하게 죽고 죽이는 공간으로 그려진다. <위도>(2011) 역시 위 도 개발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인간들의 숨겨진 욕망을 파헤치고 있으 며,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혈의 누>(2005)에서도 외딴 섬 동화도에 서 자행되는 사지를 찢어 죽이는 공개처형과 연쇄살인을 보여준다. <실미도>(2003)와 <지슬>(2012)은 각각 684북파특수부대 훈련병이야 기와 제주도 4.3항쟁이라는 끔찍하고 비극적인 역사사건을 다루고 있 다. <7월 32일>(2007)에서는 집창촌에 맡겨졌다가 섬으로 팔려간 다 섯 살배기 소녀가 어린 나이에 몸을 팔면서 내일 데리러 오겠다던 아 버지가 15년간 복역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아버지에 대 한 원망과 증오를 품고 살아간다. <집으로 가는 길>(2013)은 딸과 남 편밖에 모르는 한국여성이 마약운반책으로 체포되어 2년간 프랑스의 외딴 섬 마르티니크의 교도소에 수감되어 절규했던 실화를 다룬 영화 이다. 거칠기는 하지만 이상의 유형 분류를 통해서 섬은 영화에서 훌륭한

6 18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공간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류영화의 관심대상이 되지 못한 채 왜곡되게 그려지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3) 실지로 잘 가꾸어진 휴양지를 제외하면 일상적으로 사람들이 살고 있는 섬은 영 화에서 그리는 것처럼 그렇게 낭만적이기만 한 곳도, 그렇다고 몸서 리치도록 벗어나고 싶은 끔찍한 곳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 리는 외롭다 는 느낌이나 고립 되어 있는 형상을 흔히 섬 에 비유하 면서 주로 부정적으로 해석한다. 이는 육지와 분리되어 있는 섬의 지 리적 특성을 단절이라는 관점에서만 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섬 을 그저 육지와 단절되어 있다고만 본다면 끔찍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벗어나고 싶은 곳으로 인식되겠지만, 만약 바다를 통해 육지와 소통 한다고 본다면 육지와는 다른 특성을 가진 매력적인 곳으로 볼 수 있 을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현승 감독의 <시월애>(2000)와 이해준 감독의 <김 씨표류기>(2009)를 대상으로 물리적인 섬과 섬을 상징하는 공간이 가 지고 있는 의미, 그리고 섬의 고립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코드인 소통의 의미를 고찰함으로써 이들 영화에 나타난 섬의 이미지 와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3) 이 글에서는 외국영화를 다루지는 않았지만 섬에 대한 인식은 대체로 비슷 하다. 대표적인 예로, <커플 테라피 : 대화가 필요해>(2009)처럼 위기를 맞 은 부부들이 섬 여행을 통해 다시 사랑을 회복하게 되는 이야기나 좀 오래 되었기는 하지만 <푸른 산호초(블루 라군)1>(1980)과 <푸른 산호초2>(1991) 와 같이 섬을 지상낙원으로 그리며 육지를 부정하는 영화도 있다. 하지만 2012년에 개봉된 <푸른 산호초3>에서는 주인공들은 섬에서 구조되기를 간 절히 원한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맘마미아>(2008)는 아름다 운 풍광을 자랑하는 그리스의 작은 섬을 배경으로 사랑을 노래하고 있지만 주인공의 삶은 낭만적이지만은 않다. 한편 마틴 스콜세지와 네오나르도 디 카프리오가 손을 잡고 다시 한번 세계적 흥행을 이룬 <셔터 아일랜 드>(2009)는 정신병자들이 수용되어 있는 섬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이야기 를 다룬 스릴러영화이다. 외국의 경우에도 섬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많지 않으며 섬을 부정적으로 그리는 경우가 많다.

7 181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2. 물리적인 섬과 상징된 섬 <시월애>와 <김씨표류기>는 모두 섬을 배경으로 섬에서 촬영했지 만 영화를 보다보면 그런 사실은 왠지 낯설다. 그것은 <시월애>의 실 제 배경인 석모도가 아니라 영화 속에서 남자주인공이 일마레(Il Mare)라고 이름붙인 바다 위의 집과 <김씨표류기>의 여자김씨의 아파 트 골방이 더 섬처럼 느껴지고, 기세등등한 여의도의 고층빌딩들 앞 에서 그 존재가 미미하기 짝이 없는 밤섬이 배경이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에서는 섬이 가진 상징성과 섬을 상징하는 공간의 의미를 분석함 으로써 섬에 대한 인식이 영화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피고 자 한다. 1) 일마레 영화가 시작되면 카메라가 일렁이는 물결을 거슬러 올라가다가 물 위에 떠있는 집을 비춘다. 그것은 집이라기보다는 마치 섬과 같다. 영 화에서 남자주인공 성현(이정재 분)이 일마레라고 이름붙인 이 집은 영화 속에서 전지현과 이정재라는 두 스타를 한 쪽으로 밀쳐놓고 화 면 중앙에 떡 하니 자리 잡고서는 주인공으로 행세한다. 감독은 이 정재와 전지현이라는 두 사람의 스타성(stardom)보다는 오히려 일마 레 라고 하는 공간에 더 집착했다. 자신의 장기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공간 연출, 감각적 화면 구성에 더 많은 노력과 애정을 쏟았던 것이다. 석양을 뒤로 한 채 밀물이 밀려오는 개펄 위로 고고한 자태 를 뽐내며 서 있는 일마레 가 다름 아닌 이 영화의 주인공이었던 것 이다. 4) 그런 만큼 일마레는 상당히 독특한 구조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4) 김시무, 이현승 감독의 작품세계 : 일과 사랑 사이에서 갈등하는 여성 들, PAF75, 29쪽

8 18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그 속에서 근대 건축의 거장으로 손꼽히는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 원 칙들을 발견할 수 있다. 5) 그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것은 일마레가 넓은 갯벌 위에 위치하고 있지만 갯벌 바로 위가 아니라 바닥에 기둥 을 세우고 그 위에 지어짐으로써 아래에는 빈 공간을 두고 육지와 수 평을 이루며 꽤 긴 다리를 통해 육지와 이어져 있다는 점이다. 이처 럼 건물 1층을 벽으로 만들지 않고 기둥을 세운 형태를 건축학에서는 필로티(pilotis)라고 한다. 이는 건축물이 차지한 자연의 공간을 다시 자연으로 돌려준다는 의도가 담겨 있다. 필로티 방식을 취해 건축물 이 띄워져 있으면 지면의 연속성이 끊어지지 않게 된다. 즉 인간이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을 차지하지 않고, 필로티를 사용해 건물을 지 면에서 띄우면서 자연의 일부를 이용하는 존재로 남겨지는 것이다. 6) 그래서 일마레는 썰물 때는 드러나는 갯벌을 통해 육지와 연결되고 밀물 때는 육지와 분리되는 갯벌섬 7) 과 닮아 있는 한편, 고정된 건축 물에 물의 움직임을 더함으로써 생명력을 가지며 자연의 신비로움과 시각적, 정서적 고독과 낭만성을 배가한다. 한편 건물 자체는 컨테이 너박스와 같은 사각형과 직선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고 외벽 역시 5) 은주를 위한 집의 설계도를 그리는 성현의 책상 앞에 르 코르뷔지에의 대형 사진액자가 걸려 있다. 여기에서 일마레에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이론이 담 겨 있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필로티, 옥상정원, 자유로운 평면, 자유 로운 파사드, 수평창이 르 코르뷔지에가 주장한 근대 건축의 5원칙이다. 르 코르뷔지에는 건축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기계(양진석, 양진석의 친절 한 건축 이야기-내 건물을 갖거나 여행 갈 때 꼭 읽어야 할 필독서, 예 담, 2012, 서울, 84쪽 참고) 이며 건축의 목적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데 에 있다(르 코르뷔지에, 이관석 옮김, 건축을 향하여, 동녘, 2002, 37 쪽) 며 인간이 중심이 되는 집을 지었다. 6) 양용기, 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 한국문학사, 2014, 33쪽 7) 여기에서 사용한 갯벌섬의 개념은 갯벌이나 사구 등에 의해 연결되는 land-bridge 를 말한다. 그것은 밀물과 썰물에 의해 육지와 연결되어 나타나는 일종의 토지의 조각으로, 우리에게 신비의 바닷길, 한국판 모세의 기적 으로 알려진 진도의 모도를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홍선기, 섬의 生 態 地 理 와 持 續 可 能 性 에 대한 小 考, 도서문화 제37 집, , 251쪽 참고).

9 183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철재의 질감으로 차가운 느낌을 주며 출입문 또한 옆쪽으로 나 있는 숨은 구조를 취하고 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차갑고 방어적이며 폐 쇄적인 느낌을 주지만 맞배지붕 8) 을 얹어놓은 형태를 띤 이층은 모두 유리로 만들어 하늘과 연결시킴으로써 때로는 갯벌과, 때로는 바닷물 과 조우하면서 그 자신이 자연의 일부로 존재하는 필로티 구조와 더 불어 자연친화적인 의미를 엿볼 수 있다. 일마레는 이처럼 형상과 구조적 의미뿐만 아니라 또 한 가지 중요 한 의미를 담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성현의 부친이 아들을 사랑하는 마음과 더불어 그로 인해 느끼는 고독을 담아 지은 집이라는 것이다. 성현이 은주(전지현 분)에게 부탁해서 보게 되는 부친의 건축서 고 독과의 친밀한 공간 에 일마레는 그가 사랑하는 아들을 위해 완성 한 것으로 그 안에는 인간의 실존적 고독이 담겨있다 라는 해설이 적 혀 있다. 아들로부터 거부당하고 철저하게 혼자가 되어 느끼는 실존 적 고독 을 표현한 집, 그러기에 일마레는 외딴 섬의 형상을 하고 있 을 것이다. 또한 그것과 연관되어 있는 성현의 부친, 성현, 은주라는 세 인물 역시 각자의 상처를 끌어안고 홀로 서 있다는 점에서 섬을 연상시킨다. 하지만 그 속에 부친의 사랑이 담겨있다는 사실을 발견 했기에 은주의 내레이션은 말한다. 쓸쓸히 홀로 서 있는 것처럼 보 이던 일마레가 그토록 따뜻하게 느껴졌던 건 그 사랑이 담긴 곳이었 기 때문이었어요. 사랑의 방식은 다르지만 사랑은 하나라고 생각해 요 9) 라고. 따라서 일마레는 아들로부터 거부당한 부친의 고독이 담긴 외로운 섬이면서도 아들에 대한 무한한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따뜻한 집이기도 한 것이다. 그런 사실은 마침내 성현이 부친을 용서 하고 지나간 사랑에 아파하던 은주와 사랑을 이루게 한다. 이로써 그 것은 서로를 이해하고 상처를 치유하며 사랑을 이루는 공간으로 전환 8) 한옥의 가장 기본적인 지붕형태로 박공지붕이라고도 한다. 박공은 옆면의 ㅅ 자 부분을 일컫는다. 9) 이 글에서 영화 속 대사는 출처 표기 없이 로만 표시했다.

10 18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된다. 따라서 썰물 때면 모습을 드러내는 갯벌을 통해서 다른 섬과 연결되면서 다리를 통해 육지와도 연결되어 있는 일마레는 외딴 섬의 형상을 띠고 있지만 결코 고립되거나 단절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사 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징검다리로서의 섬을 상징하는 복합적인 의미 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2) 밤섬과 아파트 골방 <김씨표류기>는 현대사회에 대한 비판이 강도 높게 숨어 있는 블 랙코미디 라고 할 수 있다. 10) 이는 남녀주인공이 경제적, 정서적으로 사회로부터 소외당하고 고립된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은 물론 이거니와 무엇보다도 63빌딩을 비롯한 기세등등한 고층건물들을 바로 눈앞에 두고 있는 하잘 것 없는 밤섬과 그 고층건물들 속에서 존재조 차 알 수 없는 아파트의 작은 골방을 배경으로 한 것에서 절묘하게 표현되고 있다. 감독은 영화의 주요한 배경의 하나로 밤섬을 선택한 의도를 다음과 같이 밝힌 바 있다. <김씨표류기>에서 인간 캐릭터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그 자체로 하나의 메 타포이기도 한 섬 이다. (중략) 섬 자체보다는 배경이 오히려 중요 하다고 생각한다. 실재 밤섬 주변에 있는 63빌딩이나 국회의사당, 공장, 강 변 아파트 같은 요소들만 있으면 된다. 섬과 주변 풍경이 빚어내는 이미지 의 충돌은 영화의 중요한 요소다. (중략) 멀리 떨어져서 섬을 조망하는 서울의 배경은 진짜가 아니어도 느낌이 괜찮을 것 같다. 오히려 합성한 가 짜 티가 나는 것이 영화가 표현하려는 섬의 고립감이라는 부분에 더 근접할 수도 있을 것 같다. 11) 10) <김씨표류기>의 현실비판은 신정아 최용호, 영화 <김씨표류기>:현대 글 로벌 소비사회의 사회학적 보고서, 비교문화연구 제25집, ; 김건, 히키코모리의 행태와 소통방식의 이해방안-<흔들리는 도쿄>와 <김 씨 표류기>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제12호, 에 비교 적 잘 나타나있다. 11) 김도훈, 한강 무인도에 그 남자가 살고 있다, 씨네21,

11 185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불어난 사채이자 때문에 한강에 투 신자살을 시도한 남자김씨(정재영 분). 하지만 섬으로 흘러들어가는 바람에 그마저 실패했다는 사실도 황당한데 도심을 바로 눈앞에 두고 서도 돌아가지 못한 채 고립되어 있는 난감한 상황은 현대사회에서 고립된 개인의 처지를 대단히 형상적으로 표현해준다. 이것을 표현하 는 데 밤섬 외에 또 다른 선택이 있을까? 죽지도 못 한 남자김씨의 눈앞에는 투신하면 반드시 죽을 수 있 는 63빌딩이 있고 그 벽에는 Love your life, love your dream 이라는 광고문구가 빛을 발하고 있 다. 게다가 감독은 굳이 밤섬이어야 할 이유는 없 12) 다며 놓치고 있었 지만 밤섬이 끈질긴 자생력으로 되살아난 섬이라는 점을 상기한다면 영화 속의 섬은 필연적으로 밤섬이어야 했다. 그것은 죽기 위해 한강 으로 투신했던 남자김씨가 특유의 생명력을 발휘하며 무인도를 자기 삶의 터전으로 일구어낸 상황과 완전히 일치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 한 이해를 위해 먼저 밤섬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보자. 밤섬은 고려시대에는 굉터 라는 유배지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밤 섬의 이러한 성격은 어느 정도 조선시대까지 이어졌다. 여의도와 밤섬은 조 선시대 한강이 담당했던 물류의 중심적 위치를 점하고 있었다. 13) 동국여지비고 나 문종실록, 인조실록 등의 기록에 의하면 예 전에는 밤섬과 여의도가 거의 하나의 섬이었다. 밤섬은 뽕밭으로 주로 활용 되어 뽕나무가 무성했고 조선 전기 그것은 절경으로 꼽힐 정도였다고 한다. 조선 중기 이후로는 뽕나무밭 대신 경작지가 들어서서 밤섬의 백성들이 상 당히 부유했다고 한다. 또한 모래사장이 좋아 조선 후기에는 활터로도 이용 되었다. 14) 밤섬은 모래밭이 여의도까지 이어지고 동쪽과 서쪽에는 하식애 河 蝕 崖 가 12) 위의 글 13) 안창모, 세상에 나온 섬, 여의도, 한강의 섬(윤진영 외), 도서출판 마티, 2009, 205쪽 14) 이종묵, 조선시대의 밤섬과 여의도, 위의 책(윤진영 외), 62-66쪽 참고

12 18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발달하여 작은 해금강 이라 불릴 정도로 경관이 아름다웠다고 전해진 다. 15) 이상의 기록들을 보면 육지와 떨어져 있다는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고대의 많은 섬들이 그랬던 것처럼 밤섬도 유배지로 이용되기도 했지 만 물길이 여러 방향으로 이어졌기 때문에 물류의 중심이 되었으며 여의도보다 훨씬 넓은 면적 16) 과 아름다운 풍광을 가지고 있었고 경제 적 상황도 나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밤섬은 근대로 접어들면서 위기를 맞게 되는데, 근대화라는 미명하에 여의도 개발에 필요한 값싼 건축자재를 조달하기 위한 목적 으로 1968년 폭파되어 사라지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밤섬은 그야 말로 놀라운 기적을 일으켰다. 1990년대 초부터 밤섬에 갈대와 버드 나무가 자라나면서 물새들이 돌아오고 모래톱이 되살아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로써 밤섬은 눈앞에 우뚝 서 있는 고층빌딩들로 대표되는 문명사회에 기죽지 않고 끈질긴 생명력을 뿜어내는 원시공간으로 의 미작용을 하기에 충분하다. 그곳에서 남자김씨는 문명사회에서 폐기 처분되어 흘러들어온 쓰레기들에게 새로운 생명력을 부여한다. 그는 자신을 신용불량자로 만들었던 신용카드를 마음껏 긁으며 새똥을 모 으고, 그렇게 모은 새똥 속에 남아 있던 씨앗을 심어서 삶의 희망이 라고 생각하는 짜장면을 만드는 데 성공한다. 버려졌던 오리배로는 연이자 6%, 주택청약적금 7년 만에 드디어 내 집 마련의 꿈 을 이룬 다. 나일론포대는 물고기를 잡는 어망으로, 페트병은 슬리퍼로 되살린 다. 이로써 남자김씨는 사람을 죽음으로 내몰고 물건을 쓰레기로 폐 기처분하는 문명사회를 향해 냉소를 던진다. 한편 <김씨표류기>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섬으로 상징되는 또 하나의 공간이 있으니, 바로 여자김씨(정려원 분)가 사는 아파트 골방이다. 원래 아파트라는 것이 그 기원에서부터 섬에 비유되었는데, 15) 한동욱, 밤섬, 자연의 놀라운 복원력, 위의 책(윤진영 외), 185쪽 16) 폭파되기 전까지 밤섬은 지금보다 약 40배 정도 더 컸으며 당시 밤섬에는 62가구 443명이 살고 있었다.(위의 글, 184쪽 참고)

13 187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아파트의 기원은 약 2천 년 전 제정 로마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 시에 로마는 도시가 비대해지고 인구가 몰리자 심한 주택난을 겪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부자들의 단독주택을 4~5층짜리의 공동 주택인 인술라(insula) 로 개조하기 시작했다. 인술라라는 용어에는 공 동주택이라는 의미뿐만 아니라 섬, 고립된 이라는 의미가 있어서 당 시에도 이미 아파트를 고립된 섬 에 비유했다는 것이다. 17) 현대에는 더욱이 공공의 공간인 골목과 낮은 담으로 집의 안팎이 연결되던 마 당이 사라지고 출입문만 닫으면 독립된 개인 공간이 확보되는 아파트 는 공동주택이라는 명칭이 무색하게 고립된 섬이 되었다. 여자김씨는 이런 아파트 속에서도 외부와의 접촉을 철저히 차단하 고 3년째 골방에 숨어 사는데, 그곳은 완벽한 질서와 체계를 갖춘 하 나의 독립된 세상이다. 그녀는 그 속에서 매일 기상, 운동, 아침식사, 출근, 청소, 점심식사, 자기개발, 퇴근, 취미활동, 취침을 하는 엄연한 규칙 을 지킨다. 그녀는 아빠가 출근한 8시에 기상을 해서 집밖을 나 선다. 172칼로리의 옥수수통조림으로 아침식사를 하고 9시까지 만보 계의 숫자 3천을 채운다. 9시에 출근하여 청소를 하고 화장실은 엄마 가 출근한 12시까지 참는다. 점심으로 525칼로리의 생라면을 부셔 먹 고 소화가 될 때까지 만보계 숫자를 채우고 잠시 바람을 쐰다. 다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고 자기 개발에 매진한다. 모든 일정을 끝내고 퇴근한 후에는 달 사진을 찍는 취미생활을 한다. 자기 전 만보계의 남은 숫자를 채우고 아빠가 퇴근하는 9시에 취침을 한다. 그런데 그 녀의 세계에서 집밖을 나서는 것은 벽장에서 나오는 것이고 출근은 컴퓨터를 켜는 것, 청소는 키보드의 먼지를 터는 것을 가리키며 새로 운 인생을 설계하고 자기 개발에 매진한다는 것은 인터넷에서 미니홈 피를 꾸미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김씨표류기>에서 남자김씨가 정착한 밤섬은 원시적 생명력을 가진 육지의 대안이며 여자김씨의 아파트 골방은 외부세계 17) 서윤영, 집에 들어온 인문학, 들녘, 2014, 15-17쪽 참고

14 18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와 단절된 고립된 섬을 상징하고 있다고 하겠다. 3. 소통수단과 편지 앞에서 섬의 고립성을 어떤 각도에서 볼 것인가에 따라서 섬에 대 한 인식도 달라질 수 있다고 했다. 섬을 단절된 곳으로 보면 <극락도 살인사건>이나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처럼 끔찍하고 잔인한 일이 벌어지는 곳이 될 것이고, 바다를 통해 육지와 소통하면서도 독립된 공간이라고 본다면 <깃>이나 <인어공주>에서처럼 독특한 풍광을 지 닌 낭만적이고 신비로운 곳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섬의 고립성 을 해석함에 있어서 관건이 되는 것이 바로 소통이다. 소통은 일반적 으로 인간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그것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나 의 메시지가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막힘없이 흘러들어갔다가, 나에게 되돌아오는 것 18) 이다.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서 그 자신이 외로 운 섬이기도 한 인물들은 각자 우편함, 그리고 모래사장과 와인병이 라는 방식을 빌려 편지를 주고받으며 소통한다. 2000년대라는 첨단의 시대를 살고 있는 영화 속 인물들이 편리하고 신속한 디지털 방식이 아니라 느리고 불편한 아날로그적 소통수단을 선택한 이유와 의미를 분석해보도록 하자. 1) 우편함과 편지 <시월애>에서 성현은 1997년에 살고 있고 은주는 그보다 2년이 늦 은 1999년에 살고 있다. 그런데 이들은 동일한 시간대에서 서로 소통 한다. 아무리 2년이라는 시간은 큰 차이가 아니라고 우긴다고 해도 상 식적으로 두 사람은 절대 2년의 시간을 무시하고 동일한 시간대에서 만날 수 없다. 18) 김은성 외, 진심은 어떻게 전해지는가, 21세기북스, 2013, 13쪽

15 189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4차원의 세계, 곧 이 우주의 시/공간 계열에서는 이 영화에서 그려진 2년 차의 시간대뿐 아니라 무한 차의 시간대가 존재한다. 즉 현재 기준에서 봤 을 때 과거의 나, 현재의 나, 미래의 나는 시간대를 달리하여 상대적으로 공존한다. 벌써 20세기 초반, 아인슈타인에 의해 절대시간 절대공간은 부 정됐고 따라서 시간은 소멸하는 것이 아닐뿐더러 미래를 향해 열려 있다. 이 상대성원리와 양자역학을 결합한 스티븐 호킹의 지난 10년 전 신이론에 의해 타임머신과 타임트립의 불가함이 입증되기는 했다. 그러나 상대적 시/ 공간대, 바꿔 말해 상대적 역사 의 실재성은 여전히 옹호됐다. 이처럼, 시월애 의 텍스트는 식스 센스 처럼 어설픈 신비주의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현대 이론물리학의 지평 위에 있다. 캐릭터나 드라마의 디테일과 그 개연성은 별개로 논의될 문제다. 19)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은주와 성현이 시간차를 극복하는 방법을 논 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끌어다가 설명할 수도 있었겠지만 감독은 미장센에 치우쳤던 전작들과 달리 인물들의 경험과 기억과 감정들을 소중하게 다룰 것이다. 물리적인 시간과 공간은 중요치 않다. 연기자 들에게도 철저하게 모노로그적으로 자신의 감정과 표현을 소화하라고 주문할 생각이다. 부딪힘 없이 각각의 감정만으로 서로 다른 시간 좌 표에 놓인 두 인물이 감정적인 유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말이다 20) 라 며 감성적인 방법을 선택했다. 서로 알지 못하던 남녀가 각자의 감정 을 주고받으며 둘 사이에 존재하는 2년이라는 시간차를 뛰어넘어 소 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된 것은 편지와 우편함이었다. 현대사회 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적 소통수단은 거의 실 시간으로 편리하게 메시지를 전달해주지만, 손편지는 쓰는 과정에서 도, 전달되는 과정에서도 상대적으로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전 달과정에서 잘못 전달되거나 아예 전달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19) 곽영진, 멜로드라마 이현승의 시월애 와 키에슬롭스키의 사랑에 관한 짧은 필름, 공연과 리뷰 2000, 142쪽. 최근에 개봉된 <인터스텔 라> 역시 시공간에 관한 영화로, 상대성이론을 반영했다. 20) 남동철, 2000년 한국영화 신작 프로젝트 [5] - <비밀> 外, 씨네21,

16 19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종이 위에 펜을 움직여 썼다가 지우고 다시 쓰는 정성과 마음을 담는 편지야말로 가장 감정적인 유대를 형성할 수 있 는 매체라고 할 수 있으며 우편함에는 기다림의 미학과 시간성의 파괴가 용납될 공간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영화가 시작되면 일마레에서 편지를 쓰는 은주의 모습이 보인다. 은주는 자신이 쓴 편지와 일마레를 번갈아 바라보다가 운전수의 재촉 에 아쉬운 마음을 거두고 우편함에 편지를 넣고 트럭에 오른다. 트럭 이 사라지고 의연히 서 있는 우편함을 두고 바삐 움직이는 구름이 시 간의 역행을 알리는 듯하다. 그렇게 시간은 성현이 일마레로 이사한 시점으로 거슬러 가고, 성현은 은주가 남겨놓은 편지를 발견한다. 끊 임없는 교차편집은 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생활하지만 두 사람이 연결 되어 있음을 알려준다. 은주와 성현은 서로 알지도 못하고 서로 다른 시간대에 살고 있지만 일마레에서의 각자의 시간들을 공유함으로써 서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 간다. 은주는 자신의 꿈을 이루겠다며 함께 미국으로 유학을 가자는 애인의 제안을 거절한 다. 하지만 어느 순간 미국으로 간 애인으로부터 연락이 끊기고 은주 는 노심초사하며 마음을 졸인다. 급기야 그가 변심했다는 사실을 알 지만 그를 잊지 못해 가슴 아파하며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 한다. 한 편 성현은 가족을 버린 부친 때문에 마음의 상처를 입고 부친을 거부 하지만 부친을 원망하는 것만큼 부친을 그리워한다. 성현은 은주의 도움으로 시간을 앞질러 구해 본 부친의 저서를 통해 자신에 대한 부 친의 사랑을 이해하고 미움을 거둔다. 편지를 주고받으며 서로를 이 해하고 서로의 상처를 위로하는 과정에서 성현은 어느덧 은주를 사랑 하게 되지만 은주는 깨닫지 못하고 여전히 옛사랑에 집착한다. 성현 은 은주 앞에 모습을 드러내보기도 하지만 은주는 알아보지 못하고 성현은 절망한다. 결국 성현은 은주의 옛사랑을 지켜주기로 하고 약 속 장소로 향한다. 은주는 성현의 마음을 너무 늦게 알게 되고, 그제 서야 자신이 성현을 죽음으로 몰아넣는다는 사실을 알고 그것을 막으

17 191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려고 안간힘을 쓰는데 편지가 아니라면 이들의 애절하고 안타까운 심정을 무엇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해 <시월애>의 할리우드 리메이크작 <레이크 하우스>에서 남자주인공 역을 맡은 키아누 리브스가 잘 설명하고 있는 듯하다. <레이크 하우스>는 시간에 관한 동화이자 성인을 위한 순수한 사랑 이야기다. 이메일 시대에 편지를 써서 교환하고, 조바심 내는 대신 2 년의 시간을 묵묵히 기다리는 사랑. 사랑의 단꿈도 꾸어보고 사랑의 실패도 경험해본 성인들을 위한 이야기 21) 라고. 이처럼 편지와 우편 함은 두 사람이 서로를 이해하고 교감하며 소통하는 과정과 어느새 사랑하게 된 은주를 향한 성현의 애틋한 마음은 물론이고 특히 뒤늦 게 성현의 사랑을 깨닫고 시간을 되돌리려고 하는 은주의 안타까운 마음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것들은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자극하며 낭만과 향수, 그리움, 아늑함, 따뜻함 을 배가시키며 두 사람을 연결시켜주는 장치로 작동하고 있는 것이 다. 한편 영화에는 일마레의 우편함 외에도 두 개의 우편함이 더 등장 하는데, 성현이 어린 시절 활짝 웃으며 부친과 함께 찍은 사진 속에 등장하는 우편함과 성현이 은주를 위해 짓는 집 앞에 있는 우편함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영화에서 우편함은 편지와 더불어 가족과 연인 들의 상처를 봉합해주고 서로의 마음을 전해주는 소통의 수단이라는 의미를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모래사장, 와인병과 편지 <김씨표류기>는 표류하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통해 소통의 부재를 유쾌하게 꼬집는 한편 섬처럼 떠 있는 인간들의 소통 의지에 대한 21) 이다혜 옥혜령, <레이크 하우스>의 샌드라 불럭, 키아누 리브스, 씨 네 21, <레이크 하우스>는 스토리를 비롯해서 전반적으로 <시월애>와 큰 차이가 없다고 평가받는다.

18 192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우화 22) 로서, 현대인들의 소통에 대한 의지를 희망적으로 그려보 고 23) 자 했다. <김씨표류기>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아이러니 한 삶 한가운데 불량 남녀를 던져둔 뒤 기적 같은 도킹이 가능한지를 실험하는 영화다. 놀랍게도, 두 남녀는 일정한 격리를 통해 생을 갈구 한다. 거리를 두고 상대(실은 자신)와 대면한 두 남녀가 무뎌진 소통 의 감각을 일깨운다. 24) 그런데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그들이 사용하 는 소통수단으로, 여자김씨와 남자김씨가 각각 세상과 소통하는 수단 은 인터넷과 휴대전화인데 반해 두 사람 간의 소통수단은 모래사장과 와인병을 이용한 편지라는 점이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애초에 여자김씨는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 한 후로 철저하게 세상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외딴 섬처럼 완전히 고 립된 자기만의 세계에서 생활한다. 25) 그녀는 엄마에게도 휴대폰으로 명사형의 문자를 보낼 뿐이며 컴퓨터를 이용한 사이버세계에서만 소 통한다. 그녀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마음껏 쇼핑을 하고 자신의 모 습조차 마음대로 선택하며 미니홈피를 통해 네티즌들과 소통한다. 하 지만 가상의 공간에서 디지털 방식을 빌려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는 소 통은 직접 대면과 진정한 소통을 더욱 차단한다. 26) 22) 김도훈, 앞의 글 23) 김성훈, 천하장사 이해준 감독의 <김씨표류기>, 씨네21, ) 이영진, 일정한 격리를 통해 생을 갈구하는 두 남녀 <김씨표류기>, 씨네21, ) 그녀가 생활하는 아파트라는 주거형태를 두고 소통의 부재를 언급한 경우 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하나는 아파트 혹은 아파트단지 의 공간적인 절연이다. 도시와 지역 생활환경에서 이탈하여 외톨이 형상으 로 존재하는 경우다. 다른 하나는 그 속에서 삶을 유지하는 사람들의 자폐 적이고 폐쇄적인 생활행태를 언급하는 경우이다. 공간적 절연은 사회적 절 연으로 이어진다. (박철수, 아파트 : 공적 냉소와 사적 정열이 지배하는 사회, 마티, 2013, 23쪽) 26) 미국의 한 실험에 의하면 사람들은 종이편지보다 이메일에서 더 거짓말을 한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영국의 한 설문조사에서는 평균 5명 중 4명은 하 루에 1번 이상 휴대전화를 통해 거짓말을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박

19 193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반면 남자김씨는 간절하게 소통하기를 원하지만 거부당한다. 그는 밤섬에 고립되자 지나가는 한강유람선을 향해 손을 흔들며 구조를 요 청하지만 유람선 승객은 인사를 건네는 걸로 오해하고 열심히 손을 흔들어 화답할 뿐이다. 남은 배터리로 간신히 통화에 성공하지만 한 강에 있는 무인도라는 말을 장난으로 받아들인 119대원은 어이없어 하며 전화를 끊는다. 이미 절교를 선언했던 여자친구는 그의 말을 듣 지도 않고 바로 전화를 끊어 버리고 통신사 여직원은 녹음기마냥 기 계적으로 이벤트 내용만 홍보하는 바람에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어 그는 정작 말을 하지도 못한다. 단 한 사람도 그의 말을 제대로 들어 주지도, 제대로 알아듣지도 못한 채 일방적으로 자기 말만 할 뿐이다. 한 사람은 소통을 거부하고 한 사람은 소통을 거부당한다. 이런 두 남녀가, 뿐만 아니라 공간적으로도 떨어져 있고 서로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며 공통의 소통수단도 가지고 있지 못한 여자김씨와 남자김 씨가 마침내 소통한다. 이들의 관계에 있어서 소통의 성사 여부를 결 정짓는 주체는 당연히 여자김씨다. 봄에 한 번, 가을에 한 번 민방위 훈련 20분 간 아무도 없는 세상을 엿보다가 어느 날 남자김씨가 모래 사장에 써놓은 HELP 라는 글씨를 발견한 여자김씨는 두 달째 눈팅 만 하 며 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석한다. 하지만 여자김씨의 일방적인 해석은 남자김씨에 대한 오독을 불러온다. 여자김씨는 남자 김씨를 외계생명체 라고 생각하며 남자김씨가 생존을 위해 하는 행 동들, 가령 유람선이 다가오자 숨고 새똥을 보고 기뻐하며 새알을 꺼 내기 위해 나무에 오르며 자신의 몸에서 땀을 핥고 짜파게티 스프에 집착하는 행동을 보고 님은 수줍음이 많으며 더러운 걸 좋아하고 모 민영, 낭만의 소멸, 인물과 사상사, 2014, 쪽 참고). 손으로 종이에 글을 써야 하는 편지는 아날로그 미디어다. 그것은 신체성과 물질성 을 간직하고 있어 거짓말을 덜하게 만든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에서는 그 신체성과 물질성이 소멸된다. 그에 따라 거짓말에 대한 부담과 죄책감도 줄 어든다. (중략) 디지털은 거짓말을 습관화하고, 죄책감을 불식시키며, 그것을 합리화하게 만든다. 디지털의 간접성은 인간의 진정성을 일상적으로 파괴한다. (위의 책, 쪽)

20 194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험을 즐기는 확실한 변태입니다. 그리고 지구의 짜장면을 많이 궁금 해 합니다 라고 해석한다. 하지만 세상과의 소통의 문을 굳게 닫은 여자김씨는 오히려 남자김씨를 외로운 외계생명체 로 오독함으로써 그와 소통할 용기를 내고 딱 한번 60억 지구인들을 대표해 외계생명 체의 메시지에 리플을 달아주기로 한다. 고립된 원시공간에 있으며 공통의 소통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은 외로운 외계생명체 와의 소통을 위해 여자김씨는 와인병 속에 편지 를 넣어서 전달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이를 위해서는 방밖으로 나가 야 하는데, 이것은 그녀에게 있어서 나사의 도움 없이 지구 밖으로 나가 는 것이기에 암스트롱 이외에 또 한 번 인류의 위대한 발걸음 을 내딛는 순간 이다. 또한 이것은 사실은 사이버세계라는 가상의 공 간에서 이루어지던 거짓소통을 버리고 직접소통을 시도하는 순간이 다. 그녀는 굳이 방밖을 나갈 필요가 없 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수 많은 이들과 실시간으로 소통을 하던 것에서 두 달째 눈팅 과 나사 의 도움 없이 지구 밖으로 나가 는 용기와 수고로움, 3개월하고도 17일 간의 오랜 기다림을 겪고서야 직접소통에 성공한다. 비록 그들이 주고받는 대화는 HELLO, HOW ARE YOU, FINE. THANK YOU. AND YOU? 와 같은 기본적인 인사에 불과하 지만, 여자김씨는 이전과 달리 대면 접촉-실지로는 달을 촬영하는 고 성능카메라를 이용하지만 남자김씨의 모습을 생생히 지켜본다는 점에 서-을 함으로써 진실한 감정을 가지게 된다. 그녀는 카메라를 통해 남 자김씨가 끌고 가는 오리배를 밀어주고 사진 속의 새똥을 묻힌 남자 김씨의 손가락에 자신의 손가락을 맞추며 남자김씨가 짜장면을 먹으 며 흘리는 눈물을 닦아준다. 결국 그녀는 굳게 닫았던 마음도, 굳게 잠가두었던 방문도 열고 벽장에서 나온다. 그리고 급기야 진정한 자 신의 모습 그대로 남자김씨를 만나기 위해 집밖으로 뛰쳐나간다. 그 리고 남자김씨에게 다가가 똑똑히 말한다. 마이 네임 이즈 김정연. 후아유? 라고. 무엇이 그들을 구원할 것인가? 여자김씨의 경우는 나

21 195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름 명쾌하다. 그녀가 결코 답할 수 없었던 질문, Who are you? 에 다 른 이의 사진이 아닌 자기 이름 석 자를 댈 수 있는 용기. 그것이 그 녀가 세상에 다시 발을 딛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27) 그렇게 세상을 향해 발을 내디딘 여자김씨에게 남자김씨는 웃음으로 화답한다. 그리고 중심을 잃고 비틀거리는 여자김씨의 손을 잡아준다. 각자의 이유로 사회로부터 소외되고 격리되었던 남자김씨와 여자김씨 는 이렇게 서로 연대하여 세상과 소통을 시도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여의도와 밤섬이 각각 비인간적인 문명사회와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원시적 공간을 상징하는 것처럼 남자김씨와 여자김씨 가 사용하는 휴대전화와 인터넷, 그리고 모래사장과 와인병을 이용한 편지라는 소통수단 역시 동일한 맥락에서 의미작용을 한다. 즉 전자 는 신속하고 편리하지만 순식간에 허물어질 수 있는 관계들 간의 거 짓소통을 상징하는 반면, 후자는 느리고 불편하지만 대면접촉을 통해 신뢰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진심을 바탕으로 한 소통을 상징하고 있다 고 하겠다. 4. 결론 이상으로 섬 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서 물리적인 섬과 섬을 상징하는 공간과 소통의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영화에 나타난 섬의 이미지와 인식을 살펴보았다. 섬이 가지고 있는 지리적 특성, 즉 그것이 강이나 바다로 둘러싸여 육지와 분리되어 있 다는 특성을 사람들은 흔히 고립되었다거나 고독하다는 의미로 사용 하고 있으며 영화에서는 섬이 부정적으로 형상화되는 것으로 나타난 다. 따라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공간인식을 새롭게 하고 다각 화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관건이 되는 것이 바로 소통이다. 즉 섬을 27) 김지미, 그래도 동정을 구걸하지 않는다, 씨네21,

22 196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하나의 단절된 공간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바다를 통해 육지와 연결되며 섬과 섬, 섬과 육지를 서로 연결하는 징검다리로 볼 것인가에 따라서 섬을 보는 우리의 시각은 판이하게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될 경우 섬은 영화 속에서 훨씬 다 양한 공간으로 형상화될 것이며 그에 따른 연구도 활발해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런 맥락에서 봤을 때 <시월애>와 <김씨표류기>는 모두 섬을 배경으로 섬에서 촬영되었지만 물리적인 섬과 더불어 섬으로 상 징되는 공간과 인물들이 등장하며, 이들의 다양한 모습을 통해 섬의 이미지 또한 긍정적인 형상과 부정적인 형상으로 복합적으로 그려지 고 있어 이상의 문제를 총체적인 시각에서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이들 영화에서 물리적인 섬과 섬으로 상징되는 공간으로 석 모도와 일마레, 밤섬과 아파트 골방을 들 수 있다. <시월애>에서 실 제 촬영지인 석모도는 일마레라는 상징적인 섬이 돋보일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 정도이며, 실질적인 주인공은 일마레이다. 일마레 는 외딴 섬의 형상과 방어적이면서도 자연친화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 는데, 그것은 곧 인간의 원천적인 고독과 아들을 향한 아버지의 사랑 이 형상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이 공간을 통해 성현과 부친, 성현과 은주가 연결되고 그들 사이의 용서와 사랑이 이루어짐으로써 외롭고 고독했던 섬의 이미지는 따뜻하고 정겨운 섬의 이미지로 전환 된다. 한편 <김씨표류기>의 배경인 밤섬은 고층빌딩으로 상징되는 기 계적이고 비정한 현대사회와 대비되어 스스로 강인한 생명력을 내뿜 을 뿐만 아니라 생명을 잉태하고 길러내는 원시공간으로 작용하고 있 다. 반면 아파트 골방은 외부세계를 철저하게 차단한 폐쇄적 공간이 라는 점에서 부정적인 의미의 고립되고 단절된 섬을 상징하고 있다. 따라서 <김씨표류기>에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진 원시공간을 상징하는 섬과 음울하고 고립된 공간을 상징하는 섬의 이미지가 공존하고 있음 을 알 수 있다. 이들 영화에서는 공간뿐만 아니라 인물들 또한 고독하고 고립된 존

23 197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재로 각각 하나의 섬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그들은 상호 소통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용서하고 손을 잡음으로써 그것을 극복한다. 그들은 구체적인 형태는 다르지만 모두 편지라는 소통수단을 사용하 는데, 은주와 성현은 시간의 경계를 허무는 우편함을, 남자김씨와 여 자김씨는 모래사장과 와인병을 이용해서 편지를 주고받는다. 그들은 첨단기술이 난무하는 현대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신속하고 편 리한 디지털 방식이 아니라 느리고 귀찮은 아날로그적 방식을 사용함 으로써 직접적이고 진솔한 감정을 주고받는 한편 관객들에게 향수와 아련하고 따뜻하며 로맨틱한 정서를 불러일으킴으로써 마음대로 시간 을 뒤섞고 서로 손 잡는 것을 용인하게 한다. 이렇게 볼 때 이들 영화에서 섬은 일차적으로 고립되고 단절된 공 간, 또한 그와 동일한 의미의 인간을 상징하고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 로는 서로에 대한 관심과 소통을 통해 용서와 사랑과 화합을 이룸으 로써 각자 고립되어 있던 그들은 서로를 이어주는 징검다리가 된다는 긍정적인 의미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는 관계로 이루어 져 있는 것이지, 결코 그 관계들의 바깥이나 너머에 있는 것이 아니 라 28) 고 한 에드워드 사이드의 언급처럼 섬을 육지 중심의 시각이 아 닌 관계 속에서 본다면 섬에 대한 기존의 편견을 극복하고 인식의 지 평을 넓힐 수 있으며 영화에서 보다 다양한 공간과 상징으로 그려지 는 섬의 형상을 볼 수 있을 것이고 생각된다. 28) 김성곤, 에드워드 사이드의 삶과 비평, 에드워드 사이드 다시 읽기- 오리엔탈리즘을 넘어 화해와 공존으로 (김상률 오길영 엮음), 책세상, 2006, 55쪽

24 198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참고문헌 <단행본> 김은성 외, 진심은 어떻게 전해지는가, 21세기북스, 2013 김성곤, 에드워드 사이드의 삶과 비평, 에드워드 사이드 다시 읽기-오리엔탈리즘을 넘어 화해와 공존으로 (김상률 오길영 엮음), 책세상, 2006 박민영, 낭만의 소멸, 인물과 사상사, 2014 박철수, 아파트 : 공적 냉소와 사적 정열이 지배하는 사회, 마티, 2013 서윤영, 집에 들어온 인문학, 들녘, 2014 양용기, 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 한국문학사, 2014 양진석, 양진석의 친절한 건축 이야기-내 건물을 갖거나 여행 갈 때 꼭 읽어야 할 필독 서, 예담, 2012 르 코르뷔지에, 이관석 옮김, 건축을 향하여, 동녘, 2002 국토해양부, 무인도서종합관리계획 , 2010 <논문> 김건, 히키코모리의 행태와 소통방식의 이해방안-<흔들리는 도쿄>와 <김씨 표류기>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제12호, 신정아 최용호, 영화 <김씨표류기>:현대 글로벌 소비사회의 사회학적 보고서, 비교 문화연구 제25집, 안창모, 세상에 나온 섬, 여의도, 한강의 섬 (윤진영 외), 마티, 2009 이종묵, 조선시대의 밤섬과 여의도, 한동욱, 밤섬, 자연의 놀라운 복원력, 홍선기, 섬의 生 態 地 理 와 持 續 可 能 性 에 대한 小 考, 도서문화 제37집, 곽영진, 멜로드라마 이현승의 시월애 와 키에슬롭스키의 사랑에 관한 짧은 필 름, 공연과 리뷰 2000, 2000 <신문 및 잡지> 곽수경, 영화에서 그려지는 섬, 그리고 섬사람들, 목포대학교 HK인문학단 소식지 제6 호 섬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김시무, 이현승 감독의 작품세계 : 일과 사랑 사이에서 갈등하는 여성들, PAF75 김도훈, 이해준 감독의 <김씨 표류기>, 씨네21,

25 199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김성훈, 천하장사 이해준 감독의 <김씨표류기>, 씨네21, 김지미, 그래도 동정을 구걸하지 않는다, 씨네21, 남동철, 2000년 한국영화 신작 프로젝트 [5] - <비밀> 外, 씨네21, 이다혜 옥혜령, <레이크 하우스>의 샌드라 불럭, 키아누 리브스, 씨네21, 이영진, 일정한 격리를 통해 생을 갈구하는 두 남녀 <김씨표류기>, 씨네21,

26 200 일반논문 현대영화연구 Vol ABSTRACT The meaning of the island and communication in A Love Story and Castaway on the Moon Kwak, Su Kyoung HK Research Professor / Institution for Marine & Island Cultures, Mokpo National University Recently, because the island is recognized as the marine territory and often introduced through various TV programs, so our concern about the island is also increasing. But the movies set in the island are not much, and often having prejudices and negative views on the island. If let you tell the names of movie set in the island, you will be easy to think Paradise Murdered(2007), Bedevilled(2010) or Shutter Island(2009). In these movies, the islands are described as the places that commit terrible things like murder. It can be said that it was caused by only regarding the geographic specificity of the island as severance. Because if we only recognize that the island separate from the mainland, it will be the place that terrible affairs occur or want to escape, but if we recognize that it connects with the mainland, it will be the attractive place that is different from the mainland. In this respect, this study considered our understanding on the island in the movies by analyzing the meaning of the island and communication in A Love Story(2000) and Castaway on the Moon(2009). First of all, in these movies, the real islands and the symbols of the islands are Seongmodo and Il-Mare in A Love Story, Bamseom and the alcove of apartment in Castaway on the Moon. Seongmodo is the location of the movie, Il-Mare has a shape of remote island and eco-friendly structures, it can be said to shaped human fundamental solitude and father s love towards his son. Through the main characters are connected with these spaces, their forgiveness and love are realized, therefore the image of a lonely and solitary island is

27 201 <시월애>와 <김씨표류기>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곽수경 converted to the warm and intimate island accordingly. Bamseom is in contrast with the mechanical and heartless modern society, and symbolize the primitive space that conceive and cultivate other lives as well as has its own strong vitality. On the other hand, the alcove of apartment is a symbol of the island in a negative sense, because it cut completely from the world and exists as an isolated world. Therefore the images of the island to symbolize the primitive space with strong vitality and the isolated space coexist in Castaway on the Moon. In these movies, the characters who are lonely and isolated being also have image of the island, but they understand and hold hands each other through interactions, and overcome such images. They communicate by letter, Eun-ju and Seong-hyun use letterbox, the Man Kim and the Women Kim use the sands and bottles of wine, and exchange letters. They exchange direct and honest feelings by slow and troublesome analog means, not quick and easy digital means. In this regard, the islands in these movies are primarily symbolizing isolated and disconnected space and human. But they overcome disconnection by forgiveness, love and harmony through attention and communication. So ultimately, in A Love Story and Castaway on the Moon, their positive images are working compositively, and they will broaden the horizons of recognition about the island. Key words island, A Love Story, Castaway on the Moon, Il-Mare, Bam island, alcove of apartment, isolation, communication 논문투고일 : 2015년 2월 10일 / 논문심사일 : 2015년 3월 13일 / 논문게재확정일 : 2015년 3월 23일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 97년부터 26년까지의 텔레비전 광고 내용분석* 2) 정기현 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가족주의적 가치관을 사회통합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올려놓았던 전통이 현대사회에서 아직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할 때, 한국에서의 가족변동은 사회전반의 변동으로 직결된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97년부터 26년까지 텔레비전에서

More information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치밀한 시간 계산으로 한 치의 오차 없이 여행일정을 계획하지만, 상황이 항상 뜻대로 돌 아가지는 않는다. 인도에서는 철로가 끊겨 있기도 하고, 미국에서는 인디언의 공격을 받 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항상 침착하고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며, 때로는 일정에 차질이 생 겨도 한글 번역 Grade 3-9 80일간의 세계일주 p. 4 이 책의 저자 쥘 베른 (1828~1905) 과학 모험 소설가로 유명한 쥘 베른은 1828년 프랑스의 항구도시 낭트에서 태어났 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바다와 모험을 동경하고 독서와 글쓰기를 좋아하였으나, 아버지 의 뜻에 따라 파리에서 법률을 공부하고 졸업 후에는 사업가, 주식 중개인 등으로 일하였 다.

More information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야쿠르트2010 3월 - 최종 2010. 03www.yakult.co.kr 10 04 07 08 Theme Special_ Action 10 12 15 14 15 16 18 20 18 22 24 26 28 30 31 22 10+11 Theme Advice Action 12+13 Theme Story Action 14+15 Theme Reply Action Theme Letter Action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는 우연히 안나를 알게 되고, 이후 두 사람은 서로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결국 안나가 브 론스키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자, 브론스키는 안나가 카레닌과 이혼하고 자기와 함께 새로 운 생활을 하길 바라지만, 안나는 아들 때문에 망설인다. 한편, 카레닌은 브론스키를 사랑 한

는 우연히 안나를 알게 되고, 이후 두 사람은 서로 격렬한 사랑에 빠진다. 결국 안나가 브 론스키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자, 브론스키는 안나가 카레닌과 이혼하고 자기와 함께 새로 운 생활을 하길 바라지만, 안나는 아들 때문에 망설인다. 한편, 카레닌은 브론스키를 사랑 한 한글 번역 Grade 5-9 안나 카레니나 p. 4 이 책의 저자 톨스토이 (1828~1910)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 작가인 동시에 사상가. 유서 깊은 백작 집안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대학을 중퇴한 후 고향으로 돌아와 지주로서 영지 내 농민생활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으나, 그의 이상주의는 실패로 끝나 모스크바에서 방탕한 생활에 빠 져들었고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구비전승의 지속과 변천 117 구비전승의 지속과 변천 < 南 白 月 二 聖 努 肹 夫 得 怛 怛 朴 朴 >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 헌 선* 1. 머리말 2. 구비전승 의 성격규명 3. < 南 白 月 二 聖 努 肹 夫 得 呾 呾 朴 朴 >의 구비전승적 성격 4. 마무리 1. 머리말 구비전승은 문헌전승과 일정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구비전승과

More information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자료)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의예과포함)(최종20150716).hwp 2016학년도 수시모집 전형별 면접질문 전형 : 지원자의 면접태도, 가치관, 사고력, 표현력 등을 통해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 전체모집단위(의예과, 스포츠헬스케어학과 제외) 2단계 : 면접 20% 적용 전형 : 지원자의 인품 및 기초소양을 평가,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적성, 관심도 평가 및 관련된 질문을 통하여 해당학문을 수학할 수 있는 기초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근대기 조선 지리지에 보이는 일본의 울릉도 독도 인식 호칭의 혼란을 중심으로 Ⅰ. 머리말 이 글은 근대기 일본인 편찬 조선 지리지에 나타난 울릉도 독도 관련 인식을 호칭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고찰한 것이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 부국강병을 기도하는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에 의존하여 지리지를 펴냈고, 이를 제국주의 확장에 원용하였다. 특히 일본이 제국주의 확장을

More information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BROWN MAGAZINE Webzine vol.3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More information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삼외구사( 三 畏 九 思 ) 1981년 12월 28일 마산 상덕법단 마산백양진도학생회 회장 김무성 외 29명이 서울 중앙총본부를 방문하였을 때 내려주신 곤수곡인 스승님의 법어 내용입니다. 과거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道 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만 道 를 배울 수 있 2014 2 통권 342호 차 례 제목 : 백양역사의 초석 사진 : 모경옥 단주 2 7 8 12 14 17 20 30 32 34 36 38 42 45 곤수곡인법어 성훈한마디 신년사 심법연구 이상적멸분( 離 相 寂 滅 分 ) 59 경전연구 論 語 78 미륵세상 만들기 스승을 그리며/김문자 점전사 편 용두봉 음악 산책

More information

I&IRC5 TG_08권

I&IRC5 TG_08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The Greatest Physicist of Our Time Written by Denny Sargent Michael Wyatt I&I Reading Club 103 본문 해석 설명하기 위해 근래의 어떤 과학자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歯M991101.PDF

歯M991101.PDF 2 0 0 0 2000 12 2 0 0 0 2000 12 ( ) ( ) ( ) < >. 1 1. 1 2. 5. 6 1. 7 1.1. 7 1.2. 9 1.3. 10 2. 17 3. 25 3.1. 25 3.2. 29 3.3. 29. 31 1. 31 1.1. ( ) 32 1.2. ( ) 38 1.3. ( ) 40 1.4. ( ) 42 2. 43 3. 69 4. 74.

More information

보광31호(4)

보광31호(4) 보광병원 2015 통권 Vol.31 수술도 비수술 치료도 보광병원이라면 믿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인증병원 나에게 사진은 도전하는 친구 Q. 자기소개 안녕하십니까? 저는 영상의학과 실장으로 일하고 있는 류정철 입니다. 직업 특성상 근무시간 내내 사진촬영을 하고 있지만 주말이면 또 사진을 찍기 위해 집을 나선답니다. 그만큼 사진을 저의 삶의 일부라

More information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

<313220BCD5BFB5B9CCC1B6BFF8C0CF2E687770>

<313220BCD5BFB5B9CCC1B6BFF8C0CF2E687770> 한국민족문화 34, 2009. 7, 369~406쪽 쉼터 생활을 중심으로 본 일본군 위안부 의 삶에 관한 사례연구 1)손 영 미* 조 원 일** 1. 서론 1) 문제의 소재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3. 연구방법 1) 연구참여자 2) 연구방법 및 절차 4.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쉼터 생활을 전후로 한 삶 1) 위안부 신고 후부터 쉼터 생활

More information

본문01

본문01 Ⅱ 논술 지도의 방법과 실제 2. 읽기에서 논술까지 의 개발 배경 읽기에서 논술까지 자료집 개발의 본래 목적은 초 중 고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평가 비중이 2005 학년도 30%, 2006학년도 40%, 2007학년도 50%로 확대 되고, 2008학년도부터 대학 입시에서 논술 비중이 커지면서 논술 교육은 학교가 책임진다. 는 풍토 조성으로 공교육의 신뢰성과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동강바 반과람 자물과 를고구 꿈기름 꾸같 다이 소 중 한 風 02 letter from CEO... 이용재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 인사말 雲 Part 1 우리는 동반자, 더불어 함께 02 Life Partner 1... 함께 구르는 돌 소설가 조정래 시인 김초혜

동강바 반과람 자물과 를고구 꿈기름 꾸같 다이 소 중 한 風 02 letter from CEO... 이용재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대표이사 인사말 雲 Part 1 우리는 동반자, 더불어 함께 02 Life Partner 1... 함께 구르는 돌 소설가 조정래 시인 김초혜 10년투자펀드, 이제 4년을 달려왔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쉬지 않고 달려갈 것입니다. 자산운용보고서 제16호 2010 annual report 자산운용보고서 제16호 2010 10년투자펀드 annual report 비록 먼 길이지만 좋은 길동무와 함께라면 멀게 느껴지지도, 지겹게 느껴지지도 않을 것입니다. 고객들과 함께 가는 그 길이 즐겁고 희망에 찬 길이

More information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215 전근대시기 한국과 일본의 대마도 인식 하우봉 전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Ⅰ. 머리말 브루스 배튼(Bruce Batten)의 정의에 따르면 전근대의 국경에는 국경선으로 이루어진 boundary가 있고, 공간으로 이루어진 frontier란 개념이 있다. 전자 는 구심적이며 내와 외를 격리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후자는 원심적이며

More information

01김경회-1차수정.hwp

01김경회-1차수정.hwp 한국민족문화 57, 2015. 11, 3~32 http://dx.doi.org/10.15299/jk.2015.11.57.3 장복선전 에 나타난 이옥의 문제의식 고찰 - 심노숭의 사가야화기, 정약용의 방친유사 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1)김 경 회 * 1. 들어가며 2. 장복선의 행적 비교 1) 입전 동기 2) 장복선의 처지 3) 장복선의 구휼 및 연대 3. 장복선의

More information

<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동남아시아연구 20권 2호(2010) : 73~99 한국 영화와 TV 드라마에 나타난 베트남 여성상 고찰* 1) 육 상 효** 1. 들어가는 말 한국의 영화와 TV 드라마에 아시아 여성으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은 베트남 여성이다. 왜 베트남 여성인가? 한국이 참전한 베트 남 전쟁 때문인가? 영화 , , 드라마 을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泰 東 古 典 硏 究 第 24 輯 이상적인 정치 사회의 구현 이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따라서 천인 합일론은 가장 적극적인 경세의 이론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권근은 경서의 내용 중에서 현실 정치의 귀감으로 삼을 만한 천인합일의 원칙과 사례들을 발견하고, 이를 연구하여 權 近 의 五 經 인식 - 經 學 과 經 世 論 의 연결을 중심으로 - 姜 文 植 * 1. 머리말 2. 經 學 과 經 世 論 연결의 이론적 기반 3. 五 經 淺 見 錄 의 經 典 해석과 經 世 論 4. 맺음말 요약문 권근( 權 近 )은 체용론( 體 用 論 )에 입각하여 오경( 五 經 ) 간의 관계 및 각 경서의 근본 성격을 규정하였다. 체용론에서 용( 用 )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새벽이슬 2 0 1 3 a u g u s t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같이 피 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것이라. Vol 5 Number 3 호세아 14:5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More information

Stage 2 First Phonics

Stage 2 First Phonics ORT Stage 2 First Phonics The Big Egg What could the big egg be? What are the characters doing? What do you think the story will be about? (큰 달걀은 무엇일까요? 등장인물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책은 어떤 내용일 것 같나요?) 대해 칭찬해

More information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기쁨 에 나타난 한국 교회의 쇄신과 변화 복음의 기쁨 과 사회복음화 과제 새천년복음화연구소

More information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BFACBCBCC0C7BBE7C7D02831302031203139292E687770> 延 世 醫 史 學 제12권 제2호: 29-40, 2009년 12월 Yonsei J Med Hist 12(2): 29-40, 2009 특집논문 3 한국사회의 낙태에 대한 인식변화 이 현 숙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1. 들어가며 1998년 내가 나이 마흔에 예기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었을 때, 내 주변 사람들은 모두 들 너무나도 쉽게 나에게 임신중절을 권하였다.

More information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일본지방자치체( 都 道 府 縣 )의 웹사이트상에서 심벌마크와 캐릭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Japanese Local Self-Government's Symbol Mark and Character on Web. 나가오카조형대학( 長 岡 造 形 大 學 ) 대학원 조형연구과 김 봉 수 (Kim Bong Su) 193

More information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연구논문 이와이 슌지 영화 속에 나타난 화면구성 연구 -러브레터, 4월 이야기를 중심으로- 최광영 *38) 여주대학교 방송미디어제작과 강사 진승현 **39) 호서대학교 문화예술학부 영상미디어전공 조교수 Ⅰ. 서론 한국에서 일본대중문화 개방 정책에 따라 일본영화가 정식으로 수입되어 들어온 지도 벌써 10여년이 넘었다. 한국에 소개된 일본영화를 살펴보면 기타노

More information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1) 음운 체계상의 특징 음운이란 언어를 구조적으로 분석할 때, 가장 작은 언어 단위이다. 즉 의미분화 를 가져오는 최소의 단위인데, 일반적으로 자음, 모음, 반모음 등의 분절음과 음장 (소리의 길이), 성조(소리의 높낮이) 등의 비분절음들이 있다. 금산방언에서는 중앙 금산 은 상위의 중부방언에 속한다. 충청남도의 핵방언권 중 (A)지역, 즉 충청 남도의 남부이며 전라북도와 주로 접경을 이루는 방언권이다. 그중 충청남도의 최 남단에서 전라북도와 경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이 금산 이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 다. 금산 지역이 전라북도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어 문화 등 제반 교류의 가능성 을 엿볼 수 있고, 이는 곧 금산과 전북방언과의

More information

<30322D3031BCD5B5BFC8A32DC6EDC1FD2E687770>

<30322D3031BCD5B5BFC8A32DC6EDC1FD2E687770> 한국민족문화 53, 2014. 11, 113~139 http://dx.doi.org/10.15299/jk.2014.11.53.113 동아일보 소재 독자문단( 讀 者 文 壇 ) 연구 1)손 동 호 * 1. 서론 2. 독자문단 란의 등장과 전개 3. 독자문단 소재 작품의 특질과 의미 4. 결론 독자문단 은 동아일보 가 문예물을 전면에 내세운 최초의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pdf 16..

........pdf 16.. Abstract Prospects of and Tasks Involving the Policy of Revitalization of Traditional Korean Performing Arts Yong-Shik, Lee National Center for Korean Traditional Performing Arts In the 21st century, the

More information

<C7CFB4C3B0F8BFF828C0FCC7CFC1F6B8F8C7D1C6EDC1F6292D31302E3128C3D6C1BE292D31302E31342E687770>

<C7CFB4C3B0F8BFF828C0FCC7CFC1F6B8F8C7D1C6EDC1F6292D31302E3128C3D6C1BE292D31302E31342E687770> 하늘편지 첫번째 모음집 전하지 못한 마지막 하늘공원에서 널 보낸다 그곳에선 늘 행복하길 바란다 사랑한다 - 하늘나무 중에서 - 울산시설공단 차례 발간사 _ 02 1 사랑하는 아버지, 어머니 _ 05 2 영원한 배필 당신 _ 59 3 나의 붕어빵 아들, 딸아! _ 71 4 그리운 할아버지, 할머니 _ 85 5 내 짝꿍 형, 누나, 오빠, 동생아! _ 131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313232332E687770>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 2 - 2013 소외계층 독서 인문학 프로그램 결과보고서 c o n t e n t s 5 22 44 58 84 108 126 146 168 186 206 220 231 268 296 316 꽃바위 작은 도서관 꿈이 자라는 책 마을 기적의 도서관 남부 도서관 농소 1동 도서관 농소 3동 도서관 동부 도서관

More information

조선왕조 능 원 묘 기본 사료집 -부록 : 능 원 묘의 현대적 명칭표기 기준안 차 례 서 장 : 조선왕실의 능 원 묘 제도 11 제 1부 능 원 묘 기본 사료 Ⅰ. 능호( 陵 號 ) 및 묘호( 廟 號 )를 결정한 유래 1. 건원릉( 健 元 陵 ) 21 2. 정릉( 貞 陵 ) 22 3. 헌릉( 獻 陵 )

More information

38--18--최우석.hwp

38--18--최우석.hwp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 崔 宇 錫 1) 1. 序 文 2. 古 詩 源 < 顔 延 之 > 篇 譯 註 3. 結 語 1. 序 文 沈 德 潛 (1673-1769)의 字 는 確 士 이고 號 는 歸 愚 이다. 江 南 長 洲 (현재의 江 蘇 省 蘇 州 ) 사람으로 淸 代 聖 祖, 世 宗, 高 宗 삼대를 모두 거쳤다. 특히 시를 몹 시 좋아한

More information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C0CEBCE2BABB2D33C2F7BCF6C1A420B1B9BFAAC3D1BCAD203130B1C72E687770> 해제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이 자료는 한말의 개화파 관료, 김윤식 金 允 植 (1835~1922)이 충청도 면천 沔 川 에 유배하면서 동학농민혁명 시기에 전문 傳 聞 한 것을 일일이 기록한 일기책 이다. 수록한 부분은 속음청사 續 陰 晴 史 의 권 7로 내제 內 題 가 면양행견일기 沔 陽 行 遣 日 記 로 되어 있는 부분 가운데 계사년 癸 巳 年

More information

E1-정답및풀이(1~24)ok

E1-정답및풀이(1~24)ok 초등 2 학년 1주 2 2주 7 3주 12 4주 17 부록` 국어 능력 인증 시험 22 1주 1. 느낌을 말해요 1 ⑴ ᄂ ⑵ ᄀ 1 8~13쪽 듣기 말하기/쓰기 1 ` 2 ` 3 참고 ` 4 5 5 5 ` 6 4 ` 7 참고 ` 8 일기 ` 9 5 10 1 11, 3 [1~3] 들려줄 내용 옛날 옛날, 깊은 산골짜기에 큰 호랑이 한 마리가 살고 있었습 이

More information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과 임제 신해진(전남대) 1. 머리말 세조의 왕위찬탈과 단종복위 과정에서의 사육신을 소재로 한 작품은 남효온( 南 孝 溫 )의 (1492년 직전?), 임제( 林 悌 )의 (1576?), 김수민( 金 壽 民 )의 (1757) 등이 있다. 1) 첫 작품은 집전( 集

More information

cls46-06(심우영).hwp

cls46-06(심우영).hwp 蘇 州 원림의 景 名 연구 * 用 典 한 경명을 중심으로 1)심우영 ** 목 차 Ⅰ. 서론 Ⅱ. 기존의 경명 命 名 法 Ⅲ. 귀납적 결과에 따른 경명 분류 1. 신화전설 역사고사 2. 文 辭, 詩 句 Ⅳ. 결론 Ⅰ. 서론 景 名 이란 景 觀 題 名 (경관에 붙인 이름) 의 준말로, 볼만한 경치 지구와 경치 지 점 그리고 경치 지구 내 세워진 인공물에 붙여진

More information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C1B6BCB1B4EBBCBCBDC3B1E2342DC3D6C1BE2E687770> 권2 동경잡기 東京雜記 동경잡기 173 권2 불우 佛宇 영묘사(靈妙寺) 부(府)의 서쪽 5리(里)에 있다. 당 나라 정관(貞觀) 6년(632) 에 신라의 선덕왕(善德王)이 창건하였다. 불전(佛殿)은 3층인데 체제가 특이하다. 속설에 절터는 본래 큰 연못이었는데, 두두리(豆豆里) 사람들이 하룻밤 만에 메 우고 드디어 이 불전을 세웠다. 고 전한다. 지금은

More information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노동운동(분권).indd 민주장정 100년, 광주 전남지역 사회운동 연구 노동운동사 정 호 기 농민운동 1 목 차 제1장 연구 배경과 방법 07 1. 문제제기 2. 기존 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의 특성과 변화 4. 연구 자료와 연구 방법 07 10 12 16 제2장 이승만 정부 시대의 노동조합운동 19 1. 이승만 정부의 노동정책과 대한노총 1) 노동 관련 법률들의 제정과 광주

More information

0429bodo.hwp

0429bodo.hwp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이 명단은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의 후손 또는 연고자로부터 이의신청을 받기 위해 작성 되었습니다. 이 인물정보를 무단 복사하여 유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전 파하는일체의행위는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 주요 훈포상 약어 1. 병합기념장 2. 대정대례기념장 3. 소화대례기념장

More information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과 위 가 오는 경우에는 앞말 받침을 대표음으로 바꾼 [다가페]와 [흐귀 에]가 올바른 발음이 [안자서], [할튼], [업쓰므로], [절믐] 풀이 자음으로 끝나는 말인 앉- 과 핥-, 없-, 젊- 에 각각 모음으로 시작하는 형식형태소인 -아서, -은, -으므로, -음 . 음운 [ㄱ] [국], [박], [부억], [안팍] 받침의 발음 [ㄷ] [곧], [믿], [낟], [빋], [옫], [갇따], [히읃] [ㅂ] [숩], [입], [무릅] [ㄴ],[ㄹ],[ㅁ],[ㅇ] [간], [말], [섬], [공] 찾아보기. 음절 끝소리 규칙 (p. 6) [ㄱ] [넉], [목], [삭] [ㄴ] [안따], [안꼬] [ㄹ] [외골], [할꼬]

More information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교사용지도서_쓰기.hwp 1. 재미있는 글자 단원의 구성 의도 이 단원은 도비와 깨비가 길을 잃고 헤매다 글자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고 글자 공부를 하게 되는 것으로 시작된다. 자칫 지겨울 수 있는 쓰기 공부를 다양한 놀이 위주의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학습자 주변의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를 갖고 활동할 수 있게 하였다. 각 단계의 학습을 마칠 때마다 도깨비 연필을

More information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32303132BDC3BAB8C1A4B1D4C6C75BC8A3BFDC303530395D2E687770> 조 례 익산시 조례 제1220호 익산시 주민감사 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1 익산시 조례 제1221호 익산시 제안제도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 3 익산시 조례 제1222호 익산시 시채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 12 익산시 조례 제1223호 익산시 시세 감면 조례 전부개정조례 13 익산시 조례 제1224호 익산시 행정기구설치조례 19 익산시 조례 제1225호 익산시

More information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伐)이라고 하였는데, 라자(羅字)는 나자(那字)로 쓰기도 하고 야자(耶字)로 쓰기도 한다. 또 서벌(徐伐)이라고도 한다. 세속에서 경자(京字)를 새겨 서벌(徐伐)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또 사라(斯羅)라고 하기도 하고, 또 사로(斯盧)라고 하기도 한다. 재위 기간은 6 동경잡기東京雜記 권1 진한기辰韓紀 경상도는 본래 진한(辰韓)의 땅인데, 뒤에 신라(新羅)의 소유가 되었다. 여지승 람(輿地勝覽) 에 나온다. 진한은 마한(馬韓)의 동쪽에 있다. 스스로 말하기를, 망 명한 진(秦)나라 사람이 난리를 피하여 한(韓)으로 들어오니 한이 동쪽 경계를 분할 하여 주었으므로 성책(城栅)을 세웠다. 하였다. 그 언어가 진나라 사람과 비슷하다.

More information

6±Ç¸ñÂ÷

6±Ç¸ñÂ÷ 6 6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과천심상소학교 졸업증서(문헌번호 03-004) 일제강점기 과천초등학교의 유일한 한국인 교장이었던 맹준섭임을 알 수 있다.

More information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C3D6C1BE5FBBF5B1B9BEEEBBFDC8B0B0DCBFEFC8A32831333031323120C3D6C1BEBABB292E687770> 우리 시의 향기 사랑하는 일과 닭고기를 씹는 일 최승자, 유 준 서울예술대학교 문예창작과 강사/문학평론가 한 숟갈의 밥, 한 방울의 눈물로 무엇을 채울 것인가, 밥을 눈물에 말아먹는다 한들. 그대가 아무리 나를 사랑한다 해도 혹은 내가 아무리 그대를 사랑한다 해도 나는 오늘의 닭고기를 씹어야 하고 나는 오늘의 눈물을 삼켜야 한다.

More information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초등국어에서 관용표현 지도 방안 연구 80 < 관용 표현 인지도> 남 여 70 60 50 40 30 20 10 0 1 2 3 4 5 6 70 < 관용 표현 사용 정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4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5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6학년 가끔쓴다 써본적있다 전혀안쓴다 70 < 속담 인지도> 남 여 60 50 40 30 20 10 0 1 2

More information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é¸ñ¼Ò½ÄÁö 63È£_³»Áö ÃÖÁ¾ 정보나눔 섭이와 함께하는 여행 임강섭 복지과 과장 여름이다. 휴가철이다. 다 들 어디론가 떠날 준비에 마음 이 들떠 있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여행 매니아까지는 아니 지만, 나름 여행을 즐기는 사 람으로서 가족들과 신나는 휴 가를 보낼 계획에 살짝 들떠 있는 나에게 혼자만 신나지 말 고 같이 좀 신났으면 좋겠다며 가족들과 같이 가면 좋은 여행 눈이 시리도록

More information

177

177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2) 양주조씨 사마방목에는 서천의 양주조씨가 1789년부터 1891년까지 5명이 합격하였다. 한산에서도 1777년부터 1864년까지 5명이 등재되었고, 비인에서도 1735년부터 1801년까지 4명이 올라있다. 서천지역 일대에 넓게 세거지를 마련하고 있었 던 것으로

More information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제주어 교육자료(중등)-작업.hwp 여는말 풀꽃, 제주어 제주어는 제주인의 향기입니다. 제주인의 삶의 손끝에서 피어나는 삶의 향기이고, 꿈의 내음입니다. 그분들이 어루만졌던 삶이 거칠었던 까닭에 더욱 향기롭고, 그 꿈이 애틋했기에 더욱 은은합니다. 제주어는 제주가 피워낸 풀잎입니다. 제주의 거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비바람 맞고 자랐기에 더욱 질박합니다. 사철 싱그러운 들풀과 들꽃향기가

More information

01Report_210-4.hwp

01Report_210-4.hwp 연구보고서 210-4 해방 후 한국여성의 정치참여 현황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목 차 Ⅰ 서 론 Ⅱ 국회 및 지방의회에서의 여성참여 Ⅲ 정당조직내 여성참여 및 정당의 여성정책 Ⅳ 여성유권자의 투표율 및 투표행태 Ⅴ 여성단체의 여성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운동 Ⅵ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향후 과제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More information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C3D1BCB15FC0CCC8C45FBFECB8AE5FB1B3C0B0C0C75FB9E6C7E228323031362D352D32315FC5E4292E687770> 총선 이후 우리 교육의 방향 당 체제에서 우리 교육의 전망과 교육행정가들의 역할 박 호 근 서울시의회 의원 교육위원회 위원 서론 년 월 일 제 대 국회의원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는 바로 민의 의 반영이기 때문에 총선결과를 살펴보고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가를 분석해 본 후 년 월 일을 기점으로 제 대 국회의원들의 임기가 시 작되는 상황에서 우리 교육이 어떻게

More information

목 차 營 下 面 5 前 所 面 71 後 所 面 153 三 木 面 263 龍 流 面 285 都 已 上 條 367 同 治 六 年 (1867) 正 月 日 永 宗 防 營 今 丁 卯 式 帳 籍 범례 1. 훼손 등의 이유로 판독이 불가능한 글자는 로 표기함. 단, 비정 이 가능한 경우는 ( ) 안에 표기함. 2. 원본에서 누락된 글자는 [ ] 안에 표기함. 단, 누락된

More information

639..-1

639..-1 제639호 [주간] 2014년 12월 15일(월요일) http://gurotoday.com http://cafe.daum.net/gorotoday 문의 02-830-0905 대입 준비에 지친 수험생 여러분 힘내세요 신도림테크노마트서 수험생과 학부모 600명 대상 대입설명회 구로아트밸리서는 수험생 1,000명 초대 해피 콘서트 열려 구로구가 대입 준비로 지친

More information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 361호 [별책 3]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 과 학기 술부 고 시 제 20 11-36 1호 초 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을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11년 8월 9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 1.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은 별책 1 과 같습니다. 2.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별책 2 와 같습니다. 3.

More information

시험지 출제 양식

시험지 출제 양식 2013학년도 제2학기 제1차 세계사 지필평가 계 부장 교감 교장 2013년 8월 30일 2, 3교시 제 3학년 인문 (2, 3, 4, 5)반 출제교사 : 백종원 이 시험 문제의 저작권은 풍암고등학교에 있습니다. 저 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 되며, 이를 어길 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전근대 시기 (가)~(라)

More information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체험합시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집시다. 5. 우리 옷 한복의 특징 자료 3 참고 남자와 여자가 입는 한복의 종류 가 달랐다는 것을 알려 준다. 85쪽 문제 8, 9 자료 통합 우리나라 ⑵ 조상님들이 살던 집에 대 해 아는 어린이 있나요? 저요. 온돌로 난방과 취사를 같이 했어요! 네, 맞아요. 그리고 조상님들은 기와집과 초가집에서 살았어요. 주무르거나 말아서 만들 수 있는 전통 그릇도 우리의 전통문화예요. 그리고 우리 옷인 한복은 참 아름 답죠? 여자는 저고리와 치마, 남자는 바지와 조끼를 입어요. 명절에 한복을 입고 절을

More information

상품 전단지

상품 전단지 2013 2013 추석맞이 추석맞이 지역우수상품 안내 안내 지역우수상품 지역 우수상품을 안내하여 드리오니 명절 및 행사용 선물로 많이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 경기동부상공회의소 임직원 일동 - 지역우수상품을 구입하시면 지역경제가 살아납니다.

More information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시 민 참 여 고 려 사 항 이 해 당 사 자 : 유 ( ) 무 전 문 가 : 유 ( ) 무 옴 브 즈 만 : 유 ( ) 무 법 령 규 정 : 교통 환경 재 시 민 문서번호 어르신복지과-1198 주무관 재가복지팀장 어르신복지과장 복지정책관 복지건강실장 결재일자 2013.1.18. 공개여부 방침번호 대시민공개 협 조 2013년 재가노인지원센터 운영 지원 계획 2013. 01. 복지건강실 (어르신복지과) ::: 해당사항이 없을 경우 무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검토항목 검 토 여 부 ( 표시) 시 민 : 유 ( ) 무

More information

2

2 1 2 3 4 5 6 또한 같은 탈북자가 소유하고 있던 이라고 할수 있는 또 한장의 사진도 테루꼬양이라고 보고있다. 二宮喜一 (니노미야 요시가즈). 1938 년 1 월 15 일생. 신장 156~7 센치. 체중 52 키로. 몸은 여윈형이고 얼굴은 긴형. 1962 년 9 월경 도꾜도 시나가와구에서 실종. 당시 24 세. 직업 회사원. 밤에는 전문학교에

More information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화이련(華以戀) 141001.hwp 年 花 下 理 芳 盟 段 流 無 限 情 惜 別 沈 頭 兒 膝 夜 深 雲 約 三 십년을 꽃 아래서 아름다운 맹세 지키니 한 가닥 풍류는 끝없는 정이어라. 그대의 무릎에 누워 애틋하게 이별하니 밤은 깊어 구름과 빗속에서 삼생을 기약하네. * 들어가는 글 파르라니 머리를 깎은 아이가 시린 손을 호호 불며 불 옆에 앉아 있다. 얼음장 같은 날씨에 허연 입김이 연기처럼

More information

ÆòÈ�´©¸® 94È£ ³»Áö_ÃÖÁ¾

ÆòÈ�´©¸® 94È£ ³»Áö_ÃÖÁ¾ 사람 안간힘을 다해 행복해지고 싶었던 사람, 허세욱을 그리다 - 허세욱 평전 작가 송기역 - 서울 평통사 노동분회원 허세욱. 효순이 미선이의 억울한 죽음에 대 해 미국은 사죄하라는 투쟁의 현장에 서 그 분을 처음 만났다. 평택 대추리 의 넓은 들판을 두 소녀의 목숨을 앗 아간 미군들에게 또 빼앗길 순 없다며 만들어 온 현수막을 대추초교에 같이 걸었다. 2007년

More information

歯1##01.PDF

歯1##01.PDF 1.? 1.?,..,.,. 19 1.,,..,. 20 1.?.,.,,...,.,..,. 21 1,.,.,. ( ),. 10 1? 2.5%. 1 40. 22 1.? 40 1 (40 2.5% 1 ). 10 40 4., 4..,... 1997 ( ) 12. 4.6% (26.6%), (19.8%), (11.8%) 23 1. (?).. < >..,..!!! 24 2.

More information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5BC1F8C7E0C1DF2D31B1C75D2DBCF6C1A4BABB2E687770> 제3편 정 치 제3편 정치 제1장 의회 제1절 의회 기구 제2절 의회기구 및 직원 현황 자치행정전문위원회 자치행정전문위원 산업건설위원회 산업건설전문위원 제1장 의회 321 제3절 의회 현황 1. 제1대 고창군의회 제1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성 명 생년월일 주 소 비 고 322 제3편 정치 2. 제2대 고창군의회 제2대 고창군의회 의원 현황 직 위

More information

120229(00)(1~3).indd

120229(00)(1~3).indd 법 률 국회에서 의결된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을 이에 공포한다. 대 통 령 이 명 박 2012년 2월 29일 국 무 총 리 김 황 식 국 무 위 원 행정안전부 맹 형 규 장 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소관) 법률 제11374호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 공직선거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21조제1항에 단서를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다만,세종특별자치시의 지역구국회의원

More information

<BEEEB9AEB7D0C3D13630C8A32836BFF93330C0CFBCF6C1A4292E687770>

<BEEEB9AEB7D0C3D13630C8A32836BFF93330C0CFBCF6C1A4292E687770> 어문론총 제60호 한국문학언어학회 2014. 6. 김종삼 시의 생명의식과 은유의 상관성 연구* 26) 박 선 영** 27) 1. 2. 3. 4. 5. 들어가는 말 시적 자아의 변신과 생명의식의 성화 타자의 사물화 양상과 초월적 삶의 추구 음악의 공간화 이행과 초월세계 가닿기 나오는 말 1. 들어가는 말 전후 시인들1)의 시에는 죽음의식이 농후하고

More information

WRIEHFIDWQWF.hwp

WRIEHFIDWQWF.hwp 목 차 Abstract 1. 서론 2. 한국영화 흥행의 배경 2.1. 대중문화와 흥행영화 2.2. 흥행변수에 관한 조망 3. 영화 의 내러티브 특징 3.1. 일원적 대칭형 인물 설정 3.2. 에피소드형 이야기 구조 3.3. 감각적인 대사 처리 4. 시청각 미디어 환경의 영향력 4.1. 대중 매체가 생산한 기억 4.2. 기존 히트곡 사용의 위력 5. 결론 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497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이 국 환** 1) Ⅰ. 머리말 Ⅱ.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Ⅲ. 행동의 이해와 카타르시스: 모래폭풍 - 목 차 - Ⅳ. 허구의 시간과 카타르시스: 달걀 삼키는 남자 Ⅴ. 독서, 카타르시스의 치유 기능 개 요 소설이 독자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 에서 언급한 카타르시스에 대해 연구하였다. 카타르시스를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950년대 중반 댄스 열풍 : 젠더와 전통의 재구성* 1)2) 주창윤 **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이 연구의 목적은 1950년대 중반 불어 닥친 댄스 열풍과 관련된 젠더와 전통의 재구성 과정을 밝히는 데 있다. 대중은 댄스를 자유, 민주주의, 현대, 문화(교양) 의 표현으로 정당화했다. 댄스 열풍으로 적지 않은 사회적 사건들이 발생하자 지배 담론은

More information

야쿠르트2010 9월재출

야쿠르트2010 9월재출 2010. 09www.yakult.co.kr 08 04 07 Theme Special_ Great Work Place 08 10 12 13 13 14 16 18 20 22 20 24 26 28 30 31 24 06+07 08+09 Theme Advice Great Work Place 10+11 Theme Story Great Work Place 4 1 5 2

More information

대학연합교회 샤인 강단 문서답같은 대답을 제자들에게 주 었던 것은 사실 숨겨진 칭찬이었습 무식하고 가난한 제자들이었 생활, 사회생활 등 말씀대로 하지 않는 모습이 너무 많습 특별 히 일주일에 한 번밖에 없는 주일예 신앙인 것입 하나님께서 한국 교회에 경고하시는 부분이

대학연합교회 샤인 강단 문서답같은 대답을 제자들에게 주 었던 것은 사실 숨겨진 칭찬이었습 무식하고 가난한 제자들이었 생활, 사회생활 등 말씀대로 하지 않는 모습이 너무 많습 특별 히 일주일에 한 번밖에 없는 주일예 신앙인 것입 하나님께서 한국 교회에 경고하시는 부분이 2015년 교회 구호 하나님을 경외하고 모두가 복을 받자! 샤인스토리 VOL.3 JANUARY 대학연합교회 3대비전 샤인랜드 패치코리아 북한선교 발행인 대학연합교회 담임목사 김형민 발행처 샤인랜드프레스 편집인 전기훈 홈페이지 WWW.UCC.OR.KR 연락처 02)463-5271 새벽예배의 열기가 뜨겁다! 1월은 하나님께 예의를 갖추는 달입니다!

More information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장률 감독의 : 트랜스-로컬 시네마 삼부작의 완성 김시무 경기대학교 강사 목 차 1. 장률, 그리고 트랜스-로컬 시네마(trans-local cinema) 삼부작 2. 두 도시 이야기: 과 3. 의 시퀀스 분석 4. 주제의식( 主 題 意 識 )과 독특한 스타일 5. 춘화( 春 畵 )와 문인화( 文 人 畵 ) 사이 국문초록 장률

More information

<34372DB5B5BCADC1F6BFAA2E687770>

<34372DB5B5BCADC1F6BFA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2.12.20 심사일 : 2013.01.06 게재확정일 : 2013.01.25 서지역 슬로시티 경관색채 비교연구 A Comparison Study on the Landscape Colors of slow city Islands in Korea 문 선 욱 청운대학교 공간디자인학과 교수 Moon, Sun-Wook Department of Space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송석원)13-2-05.hwp 아태연구 제 13권 제 2호 2006년 11월 30일 pp.81~103 일본에서의 한국학연구 - 회고와 전망 宋 錫 源 경희대학교 사회과학부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Ⅰ. 머리말 Ⅱ. 1945년 이전의 한국연구 Ⅲ. 1945년 이후의 한국연구 < 목 차 >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Key words(중심용어): 한국학(Korean studies), 식민지지배(colonial

More information

(2005) ,,.,..,,..,.,,,,,

(2005) ,,.,..,,..,.,,,,, (2005)... 20...,,.,..,,..,.,,,,, 24. 24. 1). 24. 24. 24. 24. PC,,, 24..,. (Paul Virilio).... (George Ritzer),.,,,. 2). 1), 24,,, 2001. 17. 2),,,, 2001, 22. . 3)... 4) 1. 20 1989.. 24.. 5),.,,,,,. 6).,,

More information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30342D313428C3D1C8ADC0CF292E687770> 사이버공간 규제와 표현의 자유 * 정 완 **. 서 언. 헌법상 표현의 자유 의 내용. 사이버공간상 표현의 자유 의 한계. 표현의 자유 관련 이슈. 결 어 52) I. 서 언 최근 톱스타 최진실씨의 자살사건이 발생하여 많은 국민들에게 충격을 주었는데, 각 종 루머로 인한 심리적 고통이 그 원인의 하나로 추정되면서 이른바 악성댓글 의 심각 성이 다시 부각되었고,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기업옥의 파드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ade design of an office building 문혜정 / 홍익대학교 공간디자인전공 석과정 Moon Hye jeong / School of Spatial Design, Hongik University moons81@nate.com 김주연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Kim Joo yun/ Dept.

More information

<31325F3134335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31325F3134335FB1E8B9CCC1A42CBFF8C0B1B0E62CB1E8B9CCC7F62E687770> 143 패션쇼에 나타난 퓨처리즘 메이크업의 특징에 관한 고찰 (2000 년대 초반을 중심으로 ) 김 미 정 / 원 윤 경 / 김 미 현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 충청대학 피부미용학부 / 동명대학교 뷰티디자인학과 Abstract The Characters of Futurism Make up by Observation of 21's Century Fashion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 전통 동요 및 부녀요를 중심으로 - 이 보 형 1) * 한국의 자연태 음악 특성 가운데 보편적인 특성은 대충 밝혀졌지만 소박집합에 의한 장단주기 박자유형, 장단유형, 같은 층위 전후 구성성분의 시가( 時 價 )형태 등 은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More information

Car & Life 20 만화창업열전 2010년 3월 29일 월요일 화이팅!코리아 창업주에게 배운다 제192호 기업가 정신의 실천적 선각자 연강 박두병 우리는 하나의 단계에 집착하지 말고 다음, 다음으로 나아가 야만 한다. 생성은 끊임없이 흘러가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질서에만 안주해서는 적응력을 잃어버린다. 항상 새로운 진로 를 개척해 나가는

More information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 The Brand Touchpoint Analysis through Corporate Identity Typeface of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ies - Focusing on and - : Lee, Ka Young Dept. Lifestyle Design, Dankook University : Kim, Ji In Dept.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www.hyundaielevator.co.kr 2014 vol.239 07+08 BIFC(Busan International Finance Center) Korea[600mpm] www.hyundaielevator.co.kr 2014 vol.239 07 + 08 People Harmony Inside Space Ele-Cop (BIFC)[600mpm] 04-05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설화에 나타난 사회구조와 그 의미 23) 박유미 * 차례 Ⅰ. 문제제기 Ⅱ. 서사 내부의 사회구조 Ⅲ. 사회문제의 해결방식과 그 의미 Ⅳ. 설화와 후대전승과의 상관관계 Ⅴ. 결론 국문초록 삼국유사 의 조에는 왕거인 이야기와 거타지 이야기가 하나의 설화에 묶여 전하고 있는데, 두 이야기는 해결구조에서 차이를

More information

<32303134303531305FC5E45FC5BBBACFBFA9BCBAC0DAB3E0BCADBBE72DB9DFC7A5B9AE2E687770>

<32303134303531305FC5E45FC5BBBACFBFA9BCBAC0DAB3E0BCADBBE72DB9DFC7A5B9AE2E687770> 구비설화에 대한 이해 방식을 통해 본 탈북여성B의 자녀서사와 문학치료 방안 박재인(건국대) 1. 서론 2. 자녀서사영역의 작품들에 대한 탈북여성B의 이해 방식 3. 탈북여성B의 자녀서사와 연동되는 현재적 문제 4. 탈북여성B에 대한 문학치료 방향 1. 서론 이 연구는 20대 초반의 탈북여성을 대상으로 한 문학치료 프로그램 1) 활동을 보고하는 논의이 다. 이

More information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B1E2C8B9BEC828BFCFBCBAC1F7C0FC29322E687770> 맛있는 한국으로의 초대 - 중화권 음식에서 한국 음식의 관광 상품화 모색하기 - 소속학교 : 한국외국어대학교 지도교수 : 오승렬 교수님 ( 중국어과) 팀 이 름 : 飮 食 男 女 ( 음식남녀) 팀 원 : 이승덕 ( 중국어과 4) 정진우 ( 중국어과 4) 조정훈 ( 중국어과 4) 이민정 ( 중국어과 3) 탐방목적 1. 한국 음식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경제적 가치에도

More information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33C2F731323239292DC5D8BDBAC6AEBEF0BEEEC7D02D3339C1FD2E687770> 텍스트언어학 39, 2015, pp. 283~311 한국 대중가요 가사의 문체 분석 장소원(서울대) Chang, Sowon, 2015. The stylistic Analysis of the lyrics of Korean popular song. Textlinguistics 39. The sociological approach, one of the methods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