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Transcription

1 497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이 국 환** 1) Ⅰ. 머리말 Ⅱ.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Ⅲ. 행동의 이해와 카타르시스: 모래폭풍 - 목 차 - Ⅳ. 허구의 시간과 카타르시스: 달걀 삼키는 남자 Ⅴ. 독서, 카타르시스의 치유 기능 개 요 소설이 독자에게 무엇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 에서 언급한 카타르시스에 대해 연구하였다. 카타르시스를 문 학 전반의 개념으로 일반화하고자 폴 리쾨르의 이야기 해석학 의 주 요 개념인 삼중의 미메시스(triple mimesis)를 살펴보았고, 카타르시스 가 독자의 반응을 전제로 한 논의이기에 잉가르덴의 독서현상학, 이저 의 수용미학 등도 포함하여 논의하였다. 이론적 고찰에 머물 수 있는 한계를 감안하여 정미경의 소설 모래폭풍 과 달걀 삼키는 남자 를 텍스트로 인용하여 미메시스의 과정과 이에 따른 카타르시스를 살펴 보았다. 문학의 언어로 옮긴 이야기가 소설이고, 소설을 읽으며 느끼 는 독자의 카타르시스는 전통적 의미의 정화 와 순화 의 개념을 포함 하면서도 더 큰 의미로 확장해야 한다. 카타르시스는 고정관념을 뛰어 넘는 가치를 추구하여 앎의 세계로 진입하는 즐거움이다. 그 즐거움은 다른 분야가 제공하는 즐거움과 달리 섬세한 상징과 은유가 엮어내는 * 이 논문은 동아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 동아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조교수(lee8301@dau.ac.kr)

2 498 石 堂 論 叢 50집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 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 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 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카타르시 스이고, 그 치유의 원리가 소설의 치유 기능이다. 소설의 치유라는 측 면에서 모래폭풍 의 인물 행동 특성을 파악하였고, 허구의 시간을 통 해 달걀 삼키는 남자 를 분석하였으며, 이해와 깨달음을 통해 카타르 시스가 실현될 수 있음을 밝혔다. 앞으로 소설의 치유 기능은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되어야 하며 치유의 기능에 적합한 작품을 제시하는 연 구가 이야기 해석학, 독서현상학, 수용미학 등의 문학이론을 바탕으로 정신분석학과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을 포함하여 이루어져야 할 것이 다. 주제어 : 카타르시스, 미메시스, 이야기 해석학, 수용미학, 치유, 기대 지평 Ⅰ. 머리말 독자는 왜 책을, 그 중에서도 소설을 읽는가. 아마도 소설에는 이야 기가 있고 그 이야기를 읽으며 독자가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일 것이다. 발터 벤야민은 이야기꾼의 원조가 농부나 선원이었다고 말한다. 1) 농부 의 시간적 경험과 선원의 공간적 경험은 이야기로 꾸며져 지혜나 조언 을 전달하고 전승한다. 저녁이면 삼삼오오 모여 노인의 이야기에 귀 기 울이고, 긴 항해를 마친 배가 입항할 때마다 사람들이 모여 선원의 경 1) 발터 벤야민, 얘기꾼과 소설가,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1998, 쪽 참조.

3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499 험담을 듣고자 하는 것도 바로 이야기의 힘 때문이다. 이야기라는 양념 으로 버무린 삶의 지혜나 조언은 즐거움과 유익함을 모두 제공했을 것 이다. 그런데 지금은 경험 보다 정보 가 중시되며 지혜는 폄하되고 경 험의 가치는 평가절하 되는 시대이다. 특히 지식정보사회에서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힘입은 다양한 영상 매체의 확산으로 소설과 같은 전통 적인 이야기 방식은 급격히 퇴조한다. 고독한 개인의 작업에 불과한 소 설이라는 장르는 현실과 허구의 경계가 모호한 포스트모던 사회에서 지혜나 조언을 전달하지 못하고 침몰할지 모른다는 위기에 봉착했다. 이제 왜 소설을 읽는지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이 필요하다. 소설 읽기의 일차적 목적은 즐거움이다. 조선시대 양반가의 주요 혼 수 품목 중의 하나가 소설책이었다. 2) 소일거리가 부족했던 시대에 소 설 읽기야말로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했을 듯하다. 소설을 읽으며 즐겁 지 않다면 독자는 독서를 중단할 것이고 그 소설은 본질적 가치를 상 실한다. 그런데 같은 소설이라도 독자의 취향에 따라 즐거움을 느끼는 정도가 다를 것이며 재미있다 와 지루하다 는 상반된 평가가 나올 수 있다. 그렇다고 소설이 주는 즐거움을 개인적 취향으로만 환원하기는 어렵다. 개인의 취향을 넘어 보편적 가치를 유지하며 독자의 폭넓은 지 지를 받는 소설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독자가 소설을 읽으며 느 끼는 즐거움은 욕망의 충족, 억압의 해소, 금기를 넘어선 쾌락 등 다양 한 요인에서 발생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 즐거움이 작품 자체에서 생기기보다 소설을 읽는 독자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반응이라는 점이 다. 물론 어떤 연유로 그러한 즐거움이 나오는지 작품 자체에 대한 환 원적 분석도 필요할 것이다. 한편 소설 읽기의 일차적 목적이 즐거움이다 라는 명제는 소설이란 장르적 특징보다는 소설의 이야기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루카치가 2) 정민, 책 읽는 소리, 마음산책, 2002, 81쪽.

4 500 石 堂 論 叢 50집 말하는 서사시의 시대가 저물고 근대적 소설의 시대가 태동하며, 소설 은 즐거움을 제공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허구 뒤에 숨겨진 삶의 총체성을 언어로 발굴하여 인생의 진실을 보여주어야 하는 사명감을 지니게 되었다. 그 무거운 사명감이 소설을 독자로부터 멀어지게 한 이 유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소설의 위기를 고민하는 한편에서는 이야기 의 범람이 목격된다. 이야기는 디지털 매체의 발달과 함께 스토리텔링 으로 변신하여 문화콘텐츠의 주요 구성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소설이 란 장르는 몰락의 길을 걷는다 해도 이야기 없는 문화란 상상할 수가 없다. 그런데 이야기는 영화, 드라마, 만화, 디지털 게임을 통해 충분히 제공되고 있어 언어로 재현되는 이야기로서의 소설이 지니는 지위는 급격하게 추락하고 있다. 즉 소설의 위기는 이야기의 위기가 아니라, 이야기를 점유했던 소설의 우월적 지위의 위기이며 근대 이후 소설이 자임했던 인식과 탐구 도구로서의 위기, 혹은 문학적 재현을 통해 세계 를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의 위기로 보아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당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과 소설을 연결하는 단단한 고리는 어디서 찾아 야 할 것인가. 그 고민의 지점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시학 에서 언급 한 카타르시스를 재론할 필요가 있다. 당대 비극의 미학 이론인 카타르 시스를 문학 전반의 개념으로 일반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다시 소설 읽기에 적용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폴 리쾨르의 이야기 해석학 의 주 요 개념인 삼중의 미메시스(triple mimesis)는 미메시스Ⅲ의 재형상화 (refiguration)가 카타르시스와 밀접하기에 인용하고자 하며, 카타르시 스가 독자의 반응을 전제로 한 논의이기에 잉가르덴의 독서현상학, 이 저의 수용미학 등도 일부 포함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또한 이론적 고찰 에 머물 수 있는 한계를 감안하여 정미경의 소설 모래폭풍 과 달걀 삼키는 남자 를 텍스트로 인용하여 분석할 것이며, 이를 통해 미메시 스의 과정과 이에 따른 카타르시스가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살펴보 아, 독자의 자기 치유에 소설이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5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01 Ⅱ. 미메시스와 카타르시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6장에 나타나는 비극의 정의는 오랫동안 논란의 대상이 되었다. 비극은 그 끝까지 완결되어 있고 일정한 크기를 갖는 고귀한 행동의 재현으로서, 작품을 구성하는 부분에 따라 각기 다양한 종류의 양념으로 맛을 낸 언어를 수단으로 삼는다. 그리고 비극의 재현은 이야기가 아닌 극의 등장 인물에 의해 이루어지며 연민과 두려움을 재현함으로써 그러한 종류의 감정에 대한 카타르시스를 실현한다. 3) 비극의 정의에서 일차적으로 논란이 되는 용어는 재현(mimesis)이 다. 미메시스를 모방 으로 해석할지 재현 으로 해석할지는 여전히 논 란거리이다. 4) 아리스토텔레스의 미메시스 개념은 플라톤의 그것과는 다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미메시스는 단순한 모방이나 복제, 즉 이미 존재하는 이데아나 현실의 복사가 아니라, 행동 또는 행동하는 사람들 을 창조적으로 재현 하는 행위로 이해되어야 한다. 여기서 창조적 이 란 말은 미메시스의 언어적 측면을 가리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물 을 언어로 재현한다는 것 자체가 무엇을 새로 만들어내는 것이다. 플라 톤이 구분하고 있는 완벽한 모방(미메시스)과 불완전한 모방(디에제시 3) 아리스토텔레스, 김한식 역, 시학 (머리말 츠베탕 토도로프/ 서문 및 주해 로즈린 뒤퐁록, 장 랄로), 펭귄클래식코리아, 2010, 131쪽. 4) 이상섭, 천병희, 최상규 등 시학 을 번역한 여러 번역자들은 미메시스 (mimesis)를 모방으로 번역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 이상섭 역, 시학, 문학과지성사, 2005, 28쪽 참조.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역, 시학, 문예출판사, 2002, 49쪽 참조. 아리스토텔레스, 최상규 역, 시학 (LEON GOLDEN 영역, O.B.Hardison, Jr 해설), 예림기획, 2002, 24쪽 참조.

6 502 石 堂 論 叢 50집 스)은 언어적 측면을 간과한 것이며, 완벽한 모방은 모방이 아니라 사 물 그 자체가 될 수밖에 없다는 딜레마를 안게 된다. 또한 재현은 뮈토 스, 즉 사건들을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행위를 뜻한다. 시학 에서 아리 스토텔레스는 줄거리가 바로 행동의 재현이다 라고 말한다. 재현한 다 는 것은 시작과 중간 그리고 끝을 가진 줄거리를 통해 사건들을 체 계적으로 배열하는 것이며, 그 결과 이야기되고 있는 현실은 의미를 갖 게 된다. 우리는 개연성 혹은 필연성에 따른 줄거리 구성을 통해 사건 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속에 담긴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결 국 미메시스라는 포괄적 범주 아래 비극은 극적 재현 이 되는 것이고 서사시는 서술적 재현 이란 상이한 형식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로즐린 뒤퐁록과 장 랄로는 시학 의 주해를 달면서 미메시스를 기존의 모방 이 아니라 재현 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5) 이야기한다는 것은 재현, 눈앞에 없는 것을 눈앞에 있는 것처럼 그려 보는 것이다. 재현은 단순한 모방이나 복제가 아니며 그렇게 될 수도 없다. 재현하는 사람의 시점, 즉 해석이 들어가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 다. 자기가 보는 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그리는 대로 보는 것이다. 예술의 환영은 인지를 전제로 한다 6) 어떤 사물에 대한 지식이 없다 면 그 사물을 식별하지 못하는 것이다. 즉 재현은 있는 그대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아는 대로, 보이는 대로 그리는 것이며 이를 통해 사물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곰브리치가 예술이란 결국 환영 (illusion) 을 만들어내는 것이며, 그러한 환영을 통해 현실의 새로운 모 습을 발견한다고 말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7) 그렇다면 러시아 형식 5) 김한식, 문학과 카타르시스, 프랑스어문교육 제8집, 2004, 쪽 참조. 6) 곰브리치, 차미례 역, 예술과 환영, 열화당, 1992, 참조. 7) 김한식, 텍스트, 욕망, 즐거움, 불어불문학연구 74집 2008년 여름호, 2008, 108쪽 참조.

7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03 주의와 구조주의에 직접 영향을 받은 서사학 또는 서사기호학에서 이 야기를 폐쇄된 기호체계로 보는 관점은 이야기와 삶과의 실존적인 관 계를 소거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리쾨르는 이야기를 언표( 言 表 énoncé)의 차원을 넘어 말하는 주체와 듣는 주체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담론(discours)의 공간으로 끌어들인다. 이 세상에서 일어났고 일어나 고 있으며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것들은 행동이 되고, 행동의 재현이 사 건을 만들고 사건들이 얽혀 줄거리가 된다. 여기에는 머릿속에서 일어 나는 생각과 느낌, 그리고 기억과 기대도 포함된다. 넓은 의미의 재현 은 표현의 수단이 됨과 동시에 재현의 한계를 오히려 힘의 원천으로 삼는다. 그 때문에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지고 특정 양식을 넘어 현실은 끝없이 새롭게 발견될 수 있는 것이다. 리쾨르의 이야기 해석학은 이처 럼 텍스트 세계를 중시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텍스트의 의미(진리)를 재구성하는 수용자의 주관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현상학적이며 삶과 텍 스트를 잇고자 한다는 점에서 실존주의적이다. 리쾨르는 그처럼 확장 된 재현의 개념을 토대로 이야기의 인식론적이고 존재론적인 기능을 설명하기 위해 세 겹의 미메시스, 즉 경험을 재현하고 재현된 경험을 통해 이를 다시 재현하는 해석학적 논리의 체계를 세운다. 8) 리쾨르는 이야기 고유의 논리, 즉 경험을 이야기하고 이야기된 이야 기를 통해 다시 경험하는 해석학적 논리를 밝히기 위해서 행동을 재현 하는 행위-미메시스의 현상을 상세하게 분석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미메시스는 미메시스-뮈토스-카타르시스 라는 삼 단계의 재현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리쾨르는 이를 미메시스I, 미메시스II, 미메시 스III이라는 일종의 해석적 순환과정 이해, 설명, 적용 으로 체계화한 다. 이를 토대로 좁게는 서사 텍스트(이야기), 넓게는 문학 창조 일반에 대한 해석의 규칙을 리쾨르는 마련한다. 9) 8) 김한식, 앞의 논문, 쪽 참조. 9) 삼중의 미메시스에서 미메시스, 전( 前 )형상화(préfiguration)는 행동의 뜻을

8 504 石 堂 論 叢 50집 카타르시스는 미메시스 Ⅲ 단계에 속한다. 이 단계에서 허구 세계가 잠재적 현실의 세계를 거쳐 실재 세계로 이행한다. 독자는 이야기를 따 체험된 시간의 층위에서 풀어보는 것이다. 이야기를 미리 그려본다 (figuration)는 것은 이야기되기를 기다리는, 이야기되기 이전의 행동의 뜻 을 이해하려는 행위이며 의지다. 미메시스Ⅱ, 형상화(figuration)는 미메시스 Ⅰ에서 이해된 행동의 뜻을 줄거리로 꾸며 실제로 이야기기로 옮기는 과정 이다. 즉 현실을 재현(mimesis)하는 창조행위를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해 석이 들어가고 이야기라는 틀에 맞춘다. 리쾨르는 이를 작품의 내적인 코드 (장르)에 따른 이야기의 자기-구조화(auto-structuration) 라고 말한다. 이 단계에서 리쾨르는 이야기 구조분석의 성과를 포함한다. 이야기의 기호체 계를 구성하는 여러 기호들(스토리, 작중인물, 배경 등)이 시점과 목소리의 다양한 양태들과 결합하는 방식을 통해 이야기 특유의 모습을 더 많이 설 명할수록 이야기의 뜻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미메시스 Ⅲ, 재형 상화(refiguration)는 텍스트 세계와 독자 세계의 교차지점이다. 독자가 이 야기의 뜻을 풀어 삶의 뜻을 찾아가는 작업이며 독서행위를 통한 카타르시 스가 생기는 것도 이 단계이다. 작가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그대로 독자에 게 전달되는 것은 아니다. 독자는 이야기의 뜻을 나름대로 풀어 스스로 삶 의 뜻을 찾는다. 이야기의 서술적 기능은 현실을 이야기의 틀(서술 코드)에 따라 재현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시 독자가 속한 현실세계와 관계를 맺게 하는데 있는 것이다. 이야기는 이야기로 끝나지 않고 우리가 처한 현 실을 돌이켜 보게 하고 어떻게 살 것이냐의 문제를 제기한다. 삼중의 미메 시스 과정을 거치는 것은 독자 및 (자기 작품의 최초의 독자로서의) 작가이 다. 이 과정을 정리하자면, 독자는 삶을 살면서 일정한 행동방식을 익히게 되고(미메시스Ⅰ), 이 행동방식에 따라 이야기를 만들거나 읽으며(미메시스 Ⅱ), 이야기를 읽은 후 그 영향으로 새로운 행동방식과 정체성을 가지게 된 다(미메시스Ⅲ). 결국 인간의 행동에 대해 선취한 이해에 따라 텍스트의 줄 거리를 구성하거나 이해하게 되며 그러한 텍스트의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 의 삶을 다시 이해하게 됨으로써 독자는 자신의 서사적 정체성(identité narrative) 을 형성하고 수정해나간다. 폴 리쾨르, 김한식 역, 시간과 이야기 1, 문학과지성사, 1999, 쪽 참조. 유기환, 이방인의 살인사건과 리쾨르의 삼중의 미메시스, 프랑스어문교 육, 제35집, 2010, 쪽 참조. 김한식, 폴 리쾨르의 이야기 해석학, 국어국문학 146집, 2007, 쪽 참조.

9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05 라감으로써 이야기 속에 감추어진 어떤 의미(진실)를 찾아가고 발견하 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아울러 그렇게 찾아낸 의미를 삶의 세계로 다시 가지고 와 나름대로 삶의 의미를 찾는다. 앎의 뜻은 그렇게 삶의 뜻과 연결된다. 리쾨르가 말하는 재형상화란 현실을 가리키고 재현한다는 단순한 대상지시를 넘어 현실을 드러내고 변형시킨다. 돌이켜본 삶은 변화된 삶, 다른 삶이라는 뜻에서 변형시키는 것이다. 10) 문학 작품은 오로지 독서의 매개를 통해서만 완전한 의미성을 획득 하며, 형상화의 역동성이 그 여정을 끝마치는 것은 오직 독서를 통해서 다. 그리고 텍스트의 형상화가 재형상화로 변모하는 것은 독서를 넘어 서, 받아들인 작품으로 인해 알게 된 실제적인 행동을 통해서다. 미메 시스 Ⅲ은 텍스트 세계와 청자 또는 독자 세계의 교차점, 그러니까 시 를 통해 형상화되는 세계와 그 한복판에서 실제적인 행동이 펼쳐지고 그 특유의 시간성을 펼치는 세계 사이의 교차점을 나타낸다. 허구 작품 의 의미성은 그러한 교차점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11) 또한 그 교차점에 서 카타르시스도 발생한다. 비극의 기원과 관련하여 카타르시스라는 용어는 정화( 淨 化 purgation) 와 순화( 純 化 purification) 라는 상반된 의미로 이해되었다. 정화 로서의 카타르시스는 하제( 下 劑 )를 통한 배 변, 즉 사하요법( 瀉 下 療 法 )를 뜻하는 용어이다. 여기에는 어떤 기질이 비정상적으로 농축되면 병리학적 상태의 원인이 되고, 쾌감은 그런 기 질의 배출과 관련이 있다는 전제가 있다. 따라서 의학적으로 말하면 그 것은 동종이 동종을 쫓아낸다(like drives out like) 는 동종요법 (homeopathy)과 관련이 있다. 예컨대, 열병을 치료하기 위해 몸을 더 뜨겁게 하고,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몸을 더 차게 하는 것, 슬플 때 슬 픈 영화를 보고, 성욕이 일어날 때 포르노를 봄으로써 슬픔과 욕정 같 은 해로운 감정을 배설 하고 위안을 얻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프로 10) 폴 리쾨르, 김한식 역, 시간과 이야기 3, 문학과지성사, 2004, 쪽. 11) 폴 리쾨르, 앞의 책, 쪽 참조.

10 506 石 堂 論 叢 50집 이트 이후 치료의 개념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프로이트와 브로이어는 카타르시스 요법(the cathartic method) 을 창안하여 고통스러운 어린 시절의 경험을 재구성함으로써 정화 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12) 반면에 순화 라는 개념은 해로운 감정을 조절하고 훈련시킴으로써 그러한 감 정들을 다스린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스 윤리학 에 개진된 윤 리학적 입장과 관련되어 있다. 즉 순화 의 관점으로 카타르시스를 이 해하면 일종의 도덕적 조절작용(moral conditioning)이 된다. 13) 12) 독서치료(bibliotherapy)는 이러한 정화 의 관점에서 카타르시르를 이해하 고 있는데, 특히 이러한 독서치료를 임상적 독서치료(clinical bibliotherapy)라고 한다. 임상적 독서치료는 정신과의사, 심리치료사와 같 은 전문가들의 협조를 얻어 전체 치료 프로그램의 하위 단위(adjunct)로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의사와 병원사서들을 중심으로 발전했던 서구 독서치료와 달리 한국에서는 아동교육자, 독서지도자, 문헌정보학자, 민간인을 중심으로 독서치료가 진행되고 있다. 즉 치료 한다는 명목으로 독서 치료를 남용할 위험성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문학 작품을 읽고 느끼 는 카타르시스는 섣불리 치료(clinic)로 접근하기보다 치유(healing)의 개 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본다. 김정근, 독서치료의 현단계, 나의 체험적 독서치료론, 대진문화사, 2005, 453쪽 참조. 이소라, 독서치료의 개념과 상담자의 역할, 교육연구논총 27집 2권, 2006, 45쪽 참조. 13) 군인들이 전쟁에서 수없이 죽음을 목격한 후 죽음의 두려움을 극복하듯이, 비극의 관객도 연민과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인생의 사건들을 비극을 통 해 목격함으로써 그러한 사건들 앞에서 유연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어 린이 동화에 끔찍한 이야기가 많은 것이 어른이 되어 겪어야 할 일을 미리 알게 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대비하게 만든다는 주장도 순화론의 영향이 라 할 수 있다. 예쁜 구두를 탐한 죄로 결국 춤을 멈추지 못하고 사형집행 인의 도움을 받아 도끼로 다리를 자른다는 빨간 구두 등 전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많은 동화들이 어른의 잔인한 세계를 미리 체험하게 한다. 즉 순화론은 도덕적 교훈이나 도덕적 학습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최상규 역, 시학 (LEON GOLDEN 영역, O.B.Hardison, Jr 해설), 예림기획, 2002, 쪽 참조.

11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07 뒤퐁록과 랄로는 정화 와 순화 라는 일견 상반된 카타르시의 원리를 근본적 층위 와 부수적 층위 라는 두 가지 층위로 구분한다. 근본적 층 위에서의 카타르시스는 재현활동 자체가 주는 효과이다. 관객은 재현 된 형태(비극의 경우에는 두려움과 연민의 형태)를 관조함으로써 순 화 된 감정을 체험하고,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법칙을 발견(학습)함으로 써 쾌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부수적인 층위에서 카타르시스는 동종요 법에 따라 고통을 해소하는 쾌감에 의해 이루어지는 정화 라고 본다. 즉 비극의 카타르시스는 동종요법에 의한 의학적 치료효과라는 의미보 다는 재현의 미학, 미적 체험과 진리와 관련된다. 이점에서 뒤퐁록과 랄로의 해석은 카타르시스 개념을 이야기를 포함한 재현 장르 일반의 미적 체험과 진리 문제와 연관시킬 수 있게 해주며, 다른 한편으로는 해석학과 정신분석 등 이야기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개념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어준다. 14) 아리스토텔레스는 수사학 제Ⅱ편 8장에서 연민이란 타인들이 억 울하게 당하고 또 우리 자신이 당할 가능성도 있는 어떤 파괴력과 고 통을 수반하는 악을 우리가 목격하였을 때 발생되는 고통의 느낌이라 고 정의할 수 있다 (1385b 13)고 말한다. 즉 연민과 두려움은 교호( 交 互 )적인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타인에게 연민을 느낄 때 우리 자신 때 문에 두려움을 느끼고, 그 역도 마찬가지다. 즉, 비극의 사건들은 억울 한 것이기에 연민을 불러일으키고 그 사건이 우리에게도 닥쳐올지 모 른다는 것을 우리가 두려워하기에 부당한 불행을 겪는 타인의 두려움 이 결국 우리의 연민을 자아낸다. 우리에게도 그런 일이 닥쳐올 수 있 14) 카타르스시스에 대한 더욱 자세한 논의는 뒤퐁록과 장 랄로가 자세하게 주해를 단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머리말 츠베탕 토도로프/ 서문 및 주해 로즈린 뒤퐁록, 장 랄로/ 김한식 역)과 아리스토텔레스, 최상규 역, 시학 (LEON GOLDEN 영역, O.B.Hardison, Jr 해설), 김한식의 논문 텍스트, 욕망, 즐거움 및 문학과 카타르시스 를 참조할 것.

12 508 石 堂 論 叢 50집 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려움은 자신의 입장에서, 연민은 타자의 입장에 서 고통을 느끼는 것이다. 15) 작가의 입장에서 비극의 원리를 적용한다면 우선 작가는 두려움과 연민을 자아내는 일련의 사건들을 선택한다. 그 다음 작가는 사건들을 단일한 행동 속에 통합하고 개연성과 필연성의 원리에 따라 재현한다. 재현은 줄거리를 꾸미는 것이고, 줄거리를 꾸민다는 것은 그대로 복사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가치판단을 전제로 사건들을 체계적으로 배열하는 것이다. 역으로 독자의 입장에서 보면, 작가가 체계적으로 배 열한 사건들 사이에서 관계를 지배하는 원리를 깨닫고 무언가를 배우 고 인지하게 된다. 즉 기대와 반전 그리고 인지( 認 知 )라는 긴장과 이완 의 과정을 거치면서 이런 일들이 어떻게 일어나게 되었는가 하는 것 을 알게 됨으로써 독자는 즐거움을 얻게 되며 그로 말미암아 사건 자 체에 대한 연민과 두려움이 제거된다는 것이다. 16) 비극의 원리로서의 카타르시스에 대한 순화 의 논리, 즉 학습을 강 조하다 보면 교훈을 강조하는 텍스트가 카타르시스를 효과적으로 가져 15) 아리스토텔레스, 최상규 역, 시학 (LEON GOLDEN 영역, O.B.Hardison, Jr 해설), 예림기획, 2002, 217쪽 참조. 16) 하디슨(Hardison)은 시학 해설에서 이러한 원리를 통찰체험(insight experience) 과 연관시킨다. 하디슨에 따르면 텍스트를 통해 조우하는 비 극적 체험은 실제 체험과 달리 고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을 줄 수 있다. 그 즐거움은 학습으로부터 비롯되는 즐거움인데, 학습이란 특수한 사항들에 일관성을 부여하는 일반 개념에 의하여 특수 사항들 사이의 관 계를 발견하는 일과 연관되는 것이다. 귀납적으로 볼 때, 소설을 읽고 비 슷한 유형의 비극적 체험을 거듭하게 되면 독자는 그 개별성과 특수성을 관통하는 일반적이고도 보편적인 원리를 깨닫게 된다. 이러한 깨달음의 학습은 연역적 사고에 의해 보편적 전제로 발전하고 이를 통해 독자는 다 시 개별적이고도 특수한 비극과 맞닥뜨려도 연민과 두려움을 쉽게 극복하 는 통찰을 지니게 된다. 또한 이러한 통찰은 리쾨르의 삼중의 미메시스에 서 강조한 미메시스의 선순환 을 가져오게 된다. 즉 이해(comprehension) 의 선순환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13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09 올 수 있다는 문제가 생긴다. 독서 행위가 없다면, 카타르시스가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전제한다면, 독자의 즐거움이 없이는 순화 의 학습도 의미가 없다. 즉 저자의 의도나 작품의 의미보다 독서와 독자의 역할이 더 중요해지기에 독서 이론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늘 똑같은 길을 걷다보면 긴장도 없고 재미도 없다. 낯선 길, 혹은 익숙한 길이라도 걷 다가 길을 잃고 헤매다 제대로 길을 찾을 때의 즐거움이 클 것이다. 누 구라도 짐작할 수 있듯 진부한 의미는 더 이상 카타르시스를 주지 못 한다. 갈등과 극적 반전, 결말로 이어지는 줄거리 구성은 긴장과 이완 의 변증법 을 통해 문학 특유의 카타르시스를 만들어낸다. 이야기는 미 메시스-미토스-카타르시스로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무질서의 억압을 해소(배설)하고 무엇을 인지하고 발견한다는 인식론적 기능과 더불어 긴장과 이완을 통해 감정을 정화하고 순화함으로써 쾌감을 불러일으킨 다는 미적 기능을 갖는다. 17) 하지만 현대소설은 이러한 재현의 미학을 종종 벗어나거나 거부한다. 심지어 누보로망 계열의 작가들은 이야기 의 죽음을 선언하기도 한다. 독서이론이 문학이론의 전면에 등장하게 된 배경에는, 이른바 독자의 능동적 참여를 요구하는 어렵고 골치 아 픈 작품 들, 관습적인 기대지평 18) 을 의도적으로 파괴하는 이른바 누 보로망 류의 소설이 많이 생산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저자가 이야 17) 김한식, 텍스트, 욕망, 즐거움, 불어불문학연구 74집 2008년 여름호, 2008, 129쪽, 116쪽. 18) 기대지평( 期 待 地 平 expectation horizon)은 만하임(K. Manheim)의 사회학 적 용어를 야우스가 차용한 용어로, 수용자 입장에서 그 작품에 대한 이해 의 범주 및 한계를 의미한다. 텍스트에 대한 독자들의 기대지평이 충족될 때, 친숙한 지평 이 발생한다. 낯선 소설 앞에서 독자들은 텍스트의 새로 운 지평 과 마주치고 독자의 친숙한 지평 과 텍스트의 새로운 지평 사이 의 이러한 충돌로 지평의 전환 이 생겨난다. 이러한 전환은 곧 독자들에게 수용되어 새로운 기대 지평 이 된다. 이 과정은 리쾨르의 삼중의 미메시 스 의 순환과 유사한 점이 많은데, 리쾨르도 자신의 이야기 해석학 에서 야우스의 수용미학을 수렴하여 논의하고 있다.

14 510 石 堂 論 叢 50집 기의 죽음 을 시도할 때 독자는 저자의 죽음 을 선언하며 저자의 의도 나 작품의 의미보다 독서와 독자의 역할을 강조하게 된다. 리쾨르가 미메시스 Ⅲ와 카타르시스를 논의하면서 웨인 부드의 허구 의 수사학, 미셸 사를의 독서의 수사학, 이저와 잉가르덴의 독서현상학, 야우스의 수용미학 등을 끌어들이는 것도 독서행위가 갖는 중요성과 독자의 위상을 간파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쾨르에 따르면 미메시스는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무엇을 발견하고 변형시키며 창조하는 것이고, 카타르시스도 바로 거기서 생긴다. 결국 텍스트를 이해한다는 것은 서 로 다른 지평, 낯설고 이질적인 지평들 사이의 융합을 통해 세계에 대 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는 것이고, 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이해를 통한 즐거움이라는 카타르시스 개념은 힘을 되찾 는다. 이해란 낯선 것을 친숙하게, 먼 것을 가깝게 만드는 것이며, 세계 는 항상 변함없는 객관적인 대상이 아니라 주체의 의식에 따라 매번 다르게 드러나는 지평이다. 익숙하지 않으면 친숙할 수 없고 익숙하지 않으면 가까이 둘 수도 없다.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세계를 향한 이해 의 과정이며 독자의 지평과 텍스트의 지평은 끊임없이 교감하며 새로 운 지평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독자는 소설을 읽으며 텍스트 세계 에 이끌려 그 속으로 들어가고 그 세계 속에서의 허구적 체험을 안고 다 시 현실로 돌아온다. 정화(purgation)가 동일시의 즐거움이라면 순화 (purification)는 텍스트에서 빠져나와 관조하는 즐거움이다. 돌아온다 는 것, 즉 재형상화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눈으로 세계를 보는 것이다. 작가는 소설 속에 수많은 질문을 숨겨두었고 독자는 그 질문을 찾아가 는 여정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 과정에서 독자에 의해 여백 과 공백 은 메워진다. 물론 그 답은 쉽게 찾아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9) 독자는 19) 텍스트의 불확정성은 빈자리가 있기 때문이다. 이 빈자리를 여백과 공백으 로 나눌 수 있는데 여백은 작가가 의식적으로 남겨 놓은 빈자리이고 공백 은 무의식적으로 들어가는 빈자리이다. 따라서 여백은 작법( 作 法 )의 측면

15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11 나름대로의 답을 찾아냄으로써 독서의 긴장은 해소되고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작가가 저마다 다른 방식으로 현실을 재현하고 지평을 열어가 며 작가와 독자의 지평 융합에서 텍스트를 이해하는 즐거움이 태어나 는 것이다. 20) 모든 슬픔은, 말로 옮겨 이야기로 만들거나 그에 관해 이야기를 한 다면, 참을 수 있다 21) 문학의 언어로 옮긴 이야기가 소설이다. 문학의 언어는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소설은 인물 과 사건을 중심으로 한 시간의 예술이고 시간의 불협화음을 화음으로 만들며 독자는 지평을 확대해간다. 이제 카타르시스는 전통적 의미의 정화 와 순화 의 개념을 포함하면서도 더 큰 의미로 확장되어야 한다. 카타르시스는 관습과 규범의 억압을 풀어놓고 결핍을 충족하며, 무지 에서 벗어나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가치를 추구하여 앎의 세계로 진입 하는 즐거움이다. 그 즐거움은 다른 분야가 제공하는 즐거움과 달리 섬 세한 상징과 은유가 엮어내는 이야기의 담론에서 발생하기에 독자의 삶에 깊이 관여한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재현의 욕구가 있다. 재현된 형상화를 재형상화하면서 독자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한 다. 그렇게 삶의 뜻을 다시 풀어보고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새롭게 만 들어나가는 과정이 카타르시스이고, 그 치유의 원리가 소설의 치유 기 능이다. 에서 보아야 하고, 공백은 독자의 적극적 개입의 측면으로 보아야 한다. 로버트 C. 홀럽, 최상규 역 수용미학의 이론, 예림기획, 1999, 쪽 참조. 20) 김한식, 앞의 논문, 쪽 참조. 21) 한나 아렌트, 이진우 태정호 역, 인간의 조건, 한길사, 1999, 235쪽.

16 512 石 堂 論 叢 50집 Ⅱ. 행동의 이해와 카타르시스 : 모래폭풍 리쾨르는 미메시스 I을 통해 전( 前 )이해(pre-comprehension) 가 가 능하다고 말한다. 소설을 읽으며 등장인물의 행동을 이해한다는 것은 인물 행동의 구조적 특성, 상징적 특성, 시간적 특성을 이해한다는 것 이다. 특히 행동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행동은 목적을 내 포하는데, 그 목적에 대한 기대는 예견되거나 미리 말해진 어떤 결과와 는 혼동되지 않으나 행동을 좌우하는 사람을 끌어들인다. 게다가 행동 은 누가 왜 무엇을 하고 또 했는지를 설명하는 동기를 지시한다. 행동 은 또한 그들의 활동, 또는 일상용어로 하자면 그들의 행위로 간주되는 일을 하고 또 할 수 있는 행동 주체(agents)를 갖는다. 그런 까닭에 이 행동 주체들은 자신의 행동이 낳는 결과에 대해 책임이 있는 사람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 개념망에서 왜 라는 물음에 의해 열려진 무한한 역 진( 逆 進 )은 누구 라는 물음에 의해 열려진 유한한 역진과 모순되는 것 이 아니다. 어떤 행동 주체를 확인하는 것과 그에게서 동기를 식별하는 것은 서로 보완적인 작업이다. 우리는 또한 행동 주체들이, 자기들이 만들지는 않았으나 실천적 영역에 속하는 상황 속에서 행동하고 시련 을 겪는다는 것도 알고 있다. 바로 그 상황들이 물리적 사건들의 흐름 속에서 역사적 주체들의 개입을 제한하고 그들의 행동에 유리하거나 불리한 경우를 제공하는 것이다. 행동한다는 것은 언제나 다른 사람들 과 더불어 행동한다는 것인데 상호 작용은 협력이나 경쟁 또는 투쟁 의 형태를 띨 수 있다. 그리하여 상호 작용의 우연적 국면은 도움이나 시련이라는 그 특성으로 말미암아 상황의 우연적 국면과 만난다. 마지 막으로 행동의 출구는 행복이나 불행을 향한 운명의 변화일 수 있 다. 22) 22) 폴 리쾨르, 김한식 역, 시간과 이야기 1, 문학과지성사, 1999, 쪽

17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13 요컨대 행동의 구조적 특성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의 형태 로 정리할 수 있다. 누가-주체, 무엇-목적, 왜-동기, 어떻게-상황, 누구와 함께 혹은 누구와 맞서-상호 작용, 결과-출구. 이러한 행동의 구조적 특성을 바탕으로 정미경의 단편소설 모래폭 풍 을 살펴보자. 23) 모래폭풍 은 비극적 운명을 타고난 여성의 아픈 사랑 이야기이다. 주인공 수연은 와이셔츠와 넥타이를 취급하는 라이 선스 브랜드 매장의 점원이다. 수연은 열 개도 넘는 셔츠를 꺼내놓고 만져보고 뒤집어보고 비틀어서 주름을 만들어보고는 그냥 나가는 고객 들에게도 끝까지 친절한 미소를 지어야 하는 감정노동자 24) 이다. 수요 일 오전, 일주일 전에 사간 드레스셔츠, 격식 차리는 행사에 한 번쯤 입고 나서 다려서 가져온 게 분명한 셔츠를 환불하러온 여자와의 실랑 이로 지칠대로 지친 그녀 앞에 한 남자가 나타난다. 실랑이를 처음부터 끝까지 곁에서 지켜본 그 남자는 모든 것을 다 이해한다는 표정으로 참조. 23) 독자의 입장에서 삼중의 미메시스(triple mimesis)를 통해 카타르시스를 실현하기 적합한 소설은 많다. 김형경, 정미경, 심윤경, 신경숙, 정한아, 조 선희, 전경린 등의 소설은 마음의 상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그 상 처의 진원지를 가정으로 지목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인간 심리의 깊은 곳을 파헤치는 작가의 통찰도 뛰어나기에 카타르시스라는 측면에서 앞으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한 작가들이다. 그 중에서 우선 카타르시스를 성취하기에 적합한 정미경의 소설 두 편만을 다루고자 한다. 24) 감정노동(emotional labor)을 하는 노동자를 지칭하는 말로, 자신이 속한 조직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자신들의 감정 표현을 조절해야 하는 노동자를 통칭한다. 주로 백화점, 콜센터 등 서비스직 노동자를 지칭할 때 사용하며 심리적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군에 속한다. 김수연 외, 서비스직 근로자의 감정 노동과 우울 수준, 대한산업의학회 지 제14권 3호, 2002, 쪽 참조.

18 514 石 堂 論 叢 50집 수연에게 다가섰고, 초조함과 갈등과 아름다움에 대한 소년 같은 갈망 이 뒤섞인 표정으로 수연에게 와이셔츠를 골라달라고 부탁한다. 소설 의 주인공은 수연이지만, 행동의 구조적 특성은 현수를 주체로 했을 때 그 의미 파악이 용이하다. 리쾨르에 따르면 최소의 서술 문장은 이러저 러한 상황 속에서 X가 A를 행한다는 형태의 행위 문장이며, 그것은 동 일하거나 다른 상황 속에서 Y는 B를 행한다는 사실을 고려하고 있다. 이야기들은 궁극적으로 행동하고 시련을 겪는 것을 주제로 삼는다. 25) 현수는 수연을 유혹한다. 수연은 현수를 돌본다. 그 과정에서 이야기 는 발생하고 작가는 수연의 시련을 통해 주제를 전달한다. 현수는 얼마 되지 않는 대학 시간강사의 벌이로 명품을 좋아하고 번번이 수연에게 돈을 빌려가며 심지어 수연의 방에 얹혀산다. 현수의 목적과 동기는 분 명하다. 수연과의 상호 작용은 협력을 가장한 착취이고 그 출구는 수연 의 불행이 자명하며, 현수는 다시 자신을 돌봐줄 다른 여자를 만나면 그만이다. 사랑이라는 이름의 이러한 착취 구조는 진부하지만 독자의 입장에서 수연의 어리석음을 질타하기만은 어렵기에 독자는 연민의 감 정을 느낀다. 행동이 이야기될 수 있다는 것은, 그 행동이 이미 기호, 규칙, 규범을 통해 연결되었기 때문이다. 즉 행동은 언제나 상징적으로 매개된다. 상 징성은 정신 속에 존재함으로써 행동을 이끌도록 되어 있는 심리적 활 동이 아니라, 행동에 통합됨으로써 사회적 유희의 다른 당사자들이 해 독할 수 있는 의미 작용이다. 26) 가위표로 그어지고 말 취소전표 같은 25) 폴 리쾨르, 시간과 이야기 1, 문학과지성사, 1999, 131쪽. 26) 상징체계는 개별적인 행동들에 대한 기술( 記 述 )적 문맥을 제공한다. 달리 말해서 우리는 바로 어떤 상징적 관례에 따라서 어떤 동작을 이러저러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팔을 드는 동일한 동작이 상황에 따라서 인사하거나 택시를 부르거나 또는 표결하는 방식으로 이해될 수 있다. 해 석을 거치기에 앞서, 상징은 행동에 내재하는 해석체인 것이다. 폴 리쾨르, 앞의 책, 쪽.

19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15 수연의 인생 앞에 나타나 소년 같이 맑은 미소로 셔츠를 골라달라고 하는 행동부터 현수의 행동은 철저히 수연을 이용하기 위한 접근법에 불과했다. 안 돼. 며칠 동안 왜 전화도 못 했는데. 그 말 들을까 무서웠어. 너 없이 어떻게 살아. 다투더라도 헤어진단 말 은 하지 말자. 마른기침을 하느라 현수의 말은 두 번쯤 끊어진다. 기 침을 쏟아내며 날 바라보는 눈은 그대로이다. 셔츠를 골 라주기를 원하던 그 눈빛. 27) 어깨만큼 챙이 넓은 솜브레로를 쓰고 아카풀코 해변에 누워 있자고, 지상에서 가장 호사스런 무덤인 네루다의 묘지를 가보는 것도 괜찮겠 다고, 새들이 가서 죽는 곳, 페루의 해변도 언젠가는 보여준다며 힘들 겠지만 조금만 기다려줘 28) 라고 유혹하는 현수 앞에서 수연은 속절없 이 무너진다. 중요한 것은 독자 및 자기 작품 최초의 독자로서의 작가 는 이미 현수 행동의 상징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오직 주 인공 수연만이 이를 모른 채 비극과 파국의 출구로 향하고 있다. 소년 같이 맑은 미소와 세련된 몸가짐, 어떤 여성도 반할 뛰어난 말 솜씨를 지닌 남자와 그 남자에 반해 몸과 마음과 돈을 바친 여자. 서로 다른 욕망이 교유하는 이 지점에서 여자의 욕망은 연민의 대상이 되는 반면 남자의 욕망은 독자의 규범에 의해 부정적으로 감정된다. 29) 수연 27) 정미경, 모래폭풍, 발칸의 장미를 내게 주었네, 생각의 나무, 2006, 159 쪽. 28) 정미경, 앞의 책, 162쪽. 29) 리쾨르가 사용하는 상징이라는 용어는 특정한 행동들에 대한 기술이나 해 석의 규칙이라는 의미만이 아니라 규범이라는 의미로서의 규칙 관념을 도 입한다. 행동은 문화에 내재하는 규범과 관련해서 평가되거나 감정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우리는 도덕적 선호도에 따라 행동을 판단할 수 있다.

20 516 石 堂 論 叢 50집 은 현수를 연민하고 독자는 수연을 연민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 학 에서 연민과 두려움을 재현함으로써 그러한 종류의 감정에 대한 카타르시스를 실현한다. 30) 고 말한다. 이때 연민은 부당하게 불행을 겪 는 사람들(등장인물)을 향한 것이며, 두려움은 그 불행이 독자인 자신 에게 닥칠지 모른다는 불안이란 점에서 독자를 향한 것이다. 그런 불행 을 겪는 주인공은 보통 사람들처럼 잘못을 저지를 수 있는 사람이다. 원래 악한 사람이 아니라 순간의 잘못된 판단으로 불행을 겪거나 혹은 성장과정에서 그런 잘못을 저지를 개연성 있는 성장 체험이 전제되는 경우 소설의 설득력은 강화된다. 또한 주인공의 잘못이 개인의 의지보 다 사회구조적 요인일 때도 존재적 비극은 설득력을 얻는다. 수연이 자신을 유혹하는 현수를 사랑한 것은 그것이 사랑을 빙자한 착취임을 인지하기 못했기에 분명 잘못이다. 수연이 병원에서 현수의 아이를 지우고 자신의 집으로 갔을 때 수연의 침대에서 현수는 다른 여자와 섹스를 하였다. 수연은 여자를 자신의 집에 데리고 들어온 것보 다, 자신의 침대에 다른 여자와 누운 것보다는, 흔적이 고스란히 남은 휴지를 침대 옆 휴지통에 버린 현수를 이해할 수 없었다. 더군다나 늘 집 안의 모든 휴지통을 비우고야 잠드는 자신의 습관을 현수가 알기에 더욱 그랬다. 현수는 한 번도 수연을 사랑한 적이 없었다. 수연은 망연 자실 그 침대에 앉아 리모컨을 누르고 비디오 화면을 응시한다. 화면 속 어리석은 여자 주인공에 자신이 투영된다. 그리하여 행동은 어떤 행동이 다른 어떤 행동보다 낫다고 말하게 하는 상 대적 가치를 얻게 된다. 윤리성에 대한 어떠한 평가도 전적으로 유보하는 양태의 독서는 가능하지 않다. 즉 행동은 결코 윤리적으로 중립적일 수 없 다는 것이 미메시스Ⅰ의 전제이다. 폴 리쾨르, 이야기와 시간 1, 문학과지성사, 1998, 쪽 참조. 30) 아리스토텔레스, 김한식 역, 시학 (머리말 츠베탕 토도로프/ 서문 및 주해 로즈린 뒤퐁록, 장 랄로), 펭귄클래식코리아, 2010, 131쪽.

21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17 제 눈을 들여다보며 뻔한 거짓말을 하는 남자를 떠나 지 못하는 여자. 비열하고 부도덕하고 거짓말쟁인데다 살 인을 밥 먹듯 하는 남자. 진짜 사랑이 뭔지 모르는 박애 주의 이론가인 남자. 추잡한 독재자인 남자. 나는 그런 놈 을 사랑하는 여자가 불쌍해서 눈물을 흘린다. 마스카라도 하지 않았는데 뭐가 두려워 울지 못하겠어. 나는 화면 속 여자에게 물어본다. 그 남자, 어디가 좋아? 31) 자문의 자답은 자명하고, 돌봄을 사랑으로 착각했던 잘못의 대가는 혹독하다. 돌봄(caring)의 기본적 표현은 먹여주고(feeding), 안아주고 (hugging), 쉴 자리를 주는(resting) 것이다. 32) 수연은 현수를 먹여 살 렸고 안아주었으며 자신의 방까지 내주었다. 현수에게 수연이 매력적 으로 보인 가장 큰 이유는 그녀가 자신을 돌봐주었기 때문이다. 여자들 은 보통 자신이 뭔가 해줄 게 많이 남아 있는 남자를 좋아한다.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쓸모 있는 존재임을 확인하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다. 여자들은 본능적으로 도움을 원하는 남자를 찾아내 필요한 것을 주고자 하며, 이는 모성본능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돌봄이 사랑 이 될 수 없음은, 사랑이라는 것이 두 사람 사이에 이루어지는 역동적 상호관계이기 때문이다. 현수에게 사랑은 엄마가 자식에게 주는 사랑 이 그렇듯이 영원히 변하지 않는 돌봐줌이었다. 하지만 매슬로의 욕구 단계설에서 알 수 있듯, 돌봄의 사랑은 가장 기본적인 먹는 것, 자는 것, 섹스의 욕구가 충족되는 수준이다. 33) 인간은 그 이상을 욕망하고 31) 정미경, 앞의 책, 190쪽. 32) 하지현, 사랑과 돌봄의 차이, 관계의 재구성, 궁리, 2006, 쪽 참조. 사랑과 돌봄의 차이에 대한 논의는 주로 이 부분을 참고하였다. 33) 매슬로(Abraham H. Maslow)는 인간의 욕구가 병렬적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낮은 단계에서부터 충족도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성장해가는 것이며,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높은 단계의 욕구는 행동으 로 연결되지 않고 이미 충족된 욕구도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보았

22 518 石 堂 論 叢 50집 그것은 혼자 힘으로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어렵다. 그래서 사랑을 통해 파트너를 찾는다. 수연과 현수의 사랑은 돌봄에 머물러 있었고, 그 돌 봄에 안주하고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갈 생각이 없었던 현수로 인해 수 연의 사랑은 비극으로 치닫는다. 그런데 혼자서는 아무것도 못하고 사랑받고 용서받아야 하는 현수를 돌보는 것, 그 연민의 돌봄이 사랑이라고 착각하는 것은 수연의 잘못만 이 아니라 젊은 여성의 보편적인 잘못이고 실수이다. 인간이 살아남기 위해 모성본능을 자극하여 애착행동을 보이는 것은 뇌 속의 옥시토신 과 관련되어 있다. 사랑의 시작은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아끼 고 돌봐주는 마음이며 이때 옥시토신이 분비된다. 돌봄의 모성본능과 돌봄 행위를 유발하는 옥시토신, 그리고 이것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 는 뇌의 미상핵 영역은 신뢰라는 사회적 관계 맺기와 연관되어 있다. 그리고 이는 낭만적 사랑을 할 때 우리의 뇌가 작동하는 영역과 유사 하다. 그런 면에서 초기에 사랑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런 기 본적 돌봄 행동으로부터 기인한 것이다. 연인 관계에서 나타나는 이러 한 보편적 감정 변화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드물다. 그렇기에 독자는 수연을 연민하고 자신을 돌아보며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다. 그 두려움 은 불행이 내 것이었거나 언젠가 내 것이 될 수 있다는 자각이다. 따라 서 주인공의 불행이 보편적 설득력을 지닐수록 독자가 느끼는 카타르 시스는 커진다. 즉 카타르시스는 인식의 영역을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다. 욕구단계는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안전 욕구(Safety Needs),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Belonging and Love Needs), 자기존중의 욕구(Esteem Needs), 자아실현의 욕구(Self actualization Needs) 다섯 단 계로 나누는데 생명유지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의식주에 관한 욕구에서 성적 욕구까지 포함하는 생리적 욕구에 머무는 것이 돌봄 이다. 에이브러햄 매슬로, 오혜경 역, 동기와 성격, 21세기북스, 2009, 쪽 참조.

23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19 그런데 모래폭풍 에서 독자가 느끼는 카타르시스는 단순히 수연의 비극에 대한 연민과 두려움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돌봄이 곧 사 랑이라 여기는 수연의 착각은 어머니와의 분리 공포에서 비롯된다. 34) 모래폭풍 에서 인물 행동의 상징성이 전이해의 대상이 되었다면, 미 메시스Ⅱ의 형상화 과정에서 역사의 시간을 허구의 시간으로 재구성하 면서 연대기의 불협화음 은 화음 이 되고 이야기는 통일성을 확보한 다. 작가가 수연이 열두 살에 겪은 엄마의 자살 사건을 소설의 후반부 에 배열하는 것도 화음과 통일성 때문이다. 35) 내가 열두 살 때 죽은 엄마는 죽기 얼마 전부터 날 볼 때마다 울곤 했다. 그 무렵엔 엄마가 자살했다는 걸 아무 도 내게 얘기해주지 않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외할머 니에게 그 얘기를 들었을 때는 내가 그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남독녀로 떠받들려 자라나 결 혼하고서도 꽃핀 화초처럼 보살핌 받는 게 당연했던 엄마 는, 다른 여자와 사랑에 빠져 떠나버린 아버지보다 누군 34) 정화와 순화라는 개념 자체가 깨끗함/더러움, 순수함/불순함 이라는, 사회 적으로 용인되고 전승된 이분법적 범주를 전제한다. 예술은 현실에서 충족 되지 못하는 욕망에 대한 상상적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현실의 욕망을 체 념하고 포기한다는 금욕 의 뜻도 들어간다. 독서 행위는 말로 할 수 없는 것, 가려지고 억압되어 있는 진실(의미)을 찾아가는 여행이 된다. 그것은 또한 근원적인 분리의 상처가 새겨진 유년기와 벌이는 숨바꼭질 놀이이다. 김한식, 텍스트, 욕망, 즐거움, 불어불문학연구 74집 2008년 여름호, 2008, 128쪽. 35) 역사의 시간은 단선적인 자연적 물리적 시간을 의미하고 허구의 시간은 다층적( 多 層 的 )이고 복선적( 複 線 的 )인 시간 즉 주관적이고 인간적인 시간 을 말한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우리가 체험하는 시간 자체가 불협화음이라 보았다. 즉 기억 자체는 뒤죽박죽 불협화음일 수밖에 없지만 체험된 시간 이 기억의 호출을 받고 이야기로 재구성되는 순간 이러한 불협화음은 극 복되고 화음과 통일성을 얻게 된다. 폴 리쾨르, 앞의 책, 52 80쪽 참조.

24 520 石 堂 論 叢 50집 가에게 남편을 빼앗긴 자기 자신을 용서할 수 없었을 것 이다. 나는 아버지가 다른 여자와 사랑에 빠지는 것도, 엄 마가 끝내 자신을 용서하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어버 리는 것도 막을 수 없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었다. 나를 낳은 두 사람은 나를 버리고 떠나는 일에 아무런 고통도 주저도 없었다. 36) 열두 살 때 겪은 엄마의 자살은 수연이 현수를 돌보는 것이 사랑이 라고 착각하게 만든 주요 요인이었다. 그래서 수연은 언제부턴가 나 는, 관계를 맺어놓고 먼저 떠나버리는 사람은 결코 되지 않겠다고 생 각 하며 사람들은 관계를 망가뜨리는 건 거짓말이나 불성실이라고 생 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사람 사이를 끊어놓는 것은, 물 위로 떠오른 익 사체처럼, 대개 감추어져야 할 사실이다. 대부분의 진실은 불결하고 때 로 사악하다. 37) 고 믿게 된다. 그 믿음 때문에 수연은 현수의 달콤한 거짓말을 받아들이고, 나아가 현수는 열두 살의 나 38) 가 된다. 수연의 돌봄은 어머니와 아이 사이에서 겪는, 경험에서 배태된 동물 적 본능이다. 나아가 수연이 현수를 돌보는 것은 열두 살 시절의 자신 을 돌보는 자기 보살핌이기도 하다. 돌봄이 초기의 사랑 형태라면 수연 은 여전히 열두 살의 버림받은 자신을 돌보며 사랑하고 있는 것이다. 현수가 수연을 사랑하기보다 이용했듯이 수연도 사실은 현수를 사랑하 는 것이 아니라 열두 살 때 버려진 자신을 돌보며 사랑하고 있는 것이 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었다. 나를 낳은 두 사람은 나를 버리고 떠나 는 일에 아무런 고통도 주저도 없었다 는 고백처럼 이러한 병적인 자 기애는 내가 사랑받지 못하는 존재라는 불신에서 시작해서, 결국 나를 지킬 사람은 나밖에 없다는 경계심 속에 방어막을 쌓는 것이다. 36) 정미경, 앞의 책, 165쪽. 37) 정미경, 앞의 책, 166쪽. 38) 정미경, 앞의 책, 175쪽.

25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21 리쾨르에 따르면 독자의 전( 前 )이해(미메시스Ⅰ)는 잘못의 대가를 이미 치른 자와 치르고 있는 자, 치르게 될 자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 다. 이에 따라 연민과 두려움의 강도도 다를 것이다. 삼중의 미메시스 의 선순환을 신뢰하는 리쾨르는 독자의 각기 다른 전이해에도 불구하 고 미메시스 Ⅱ란 이해(서술적 형상화)의 해석 과정을 거쳐 미메시스 Ⅲ(후이해)에 이르면 독자가 카타르시스를 실현할 수 있다고 말한다. 꿈이 유년기의 상처를 다른 형태로 재현함으로써 잠의 평화를 지키 는 수호자인 것처럼, 소설은 이야기와 상징으로 무의식의 영역을 재현 함으로 삶의 상처를 치유한다. 재현의 즐거움은 뜻을 이해하는 즐거움 으로 이어진다. 작가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세 계를 나름대로 이해하여 그려보고, 독자로 하여금 그 세계를 다시 그 려보도록 초청하는 것이다. 정미경의 모래폭풍 은 그렇게 앎과 삶의 세계를 잇도록 요구하며, 독자는 그 요구에 응해 지평의 융합을 가져오 고 그 침전의 놀이를 통해 카타르시를 느끼는 것이다. 카타르시스는 주 어지는 것이 아니라 탐색하는 것이다. Ⅲ. 허구의 시간과 카타르시스 : 달걀 삼키는 남자 정미경의 달걀 삼키는 남자 는 달걀과 고양이에 집착하는 스티브 라는 남자를 사랑하는 여자 정아 의 이야기이다. 소설은 러시안블루 종 암컷 고양이 랄라 를 분양하려는 스티브의 글에서 시작한다. 그런 데 스티브가 쓴 고양이 분양 안내 글 어디에서도 랄라를 분양하려는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 결국 정아는 고양이가 잠든 채 깨어나지 않게 하는 약을 구해달라고 약사인 친구에게 부탁한다. 스티브에게 랄라는 그냥 고양이가 아니라 숙녀 이자 첫사랑 이었다. 정아는 고양이와 연

26 522 石 堂 論 叢 50집 적이 된 것이었다. 고양이 랄라를 안락사 시키려는 정아와 일본에 데려 가서라도 랄라를 치료하려는 스티브 사이의 줄다리기는 결국 정아가 고양이 사료에 약을 버무려 안락사 시키면서 끝이 난다. 랄라를 땅에 묻고 돌아오는 길에 정아는 자신이 결코 랄라의 연적이 아니었음을, 자 신이 랄라의 자리에 들어설 수 없음을 아프게 깨달으며 소설은 마무리 된다. 리쾨르의 시간 개념에 기대어 이 소설을 역사의 시간 과 허구의 시 간 으로 재구성보자. 달걀 삼키는 남자 를 의미 단위에 따라 나누어 보면 10개의 단락으로 나뉘는데, 이를 환언(paraphrase)하면 다음과 같 은 10개의 연속매듭(sequence) 39) 으로 요약할 수 있다.(S= sequence) S1 랄라 를 분양하라고 재촉해도 스티브가 미온적이자 약사 친구에게 고양이를 안락사 시킬 수 있는 약을 부탁함. S2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고생하는 스티브는 정아의 만 류에도 달걀 먹기 대회에 나가고 고양이를 버릴 뜻이 없음. S3 겨울, 귀가하던 스티브는 길에 버려진 고양이 미요 를 데려오고 그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이 악화됨. S4 비 내리는 여름, 핏자국과 털이 엉겨 피비린내 자욱 39) 시퀜스(sequence)는 원래 영화에서 쓰던 표현을 빌려온 것으로 서술에서 하나의 장면을 지칭한다. 언어학에서는 한 집합체에 속한 여러 요소들이 순서에 따라 놓인 연속체 를 가리킨다. 이 용어의 번역은 기호학 사전에 따라 요소 연속체 혹은 장면 등으로 나타나는데, 시퀜스가 소설 속에서 기와 모양으로 맞물리는 연속체이면서도 각각의 단위가 소설의 전체 흐름 속에서 나름대로의 완결성과 독립성을 가지고 있기에 이 용어를 연속매 듭 이라 번역했다. 시퀜스는 다시 거시( 巨 視 ) 시퀜스 와 미시( 微 視 ) 시퀜 스 로 나눌 수 있는데 본고에서 분석한 것은 거시 시퀜스에 해당한다. 따 라서 연속매듭 은 거시 시퀜스 에 해당하는 용어이다.

27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23 한 고양이를 데려와 억울 이라 이름 지음. S5 한국에서 영어회화 강사를 하다 요리를 배우려고 간 학원에서 요리강사인 정아를 만남. S6 어린 시절 끊임없이 싸우는 부모님. 스티브는 세상의 모든 부모들이 전부 그렇게 싸우며 사는 줄 알았음. 결국 부모님은 이혼함. 아버지가 옥수수밭 사이로 끝 없이 차를 몰아 네브래스카에 있는 고모 집에 스티브 를 버리고 옥수수밭 사이로 떠나버림. 스티브에게 애 정이 없던 고모도 스티브가 달걀을 잘 먹을 때만 칭 찬함. S7 스트레스성 급성 신우염으로 랄라의 병원비가 40만 원쯤 나오자 정아는 랄라를 안락사 시킬 결심을 굳히 고 결행함. S8 스무 살 때 맨해튼에 있는 엄마의 오피스로 찾아갔 지만, 누구도 필요하지 않은 것처럼 행복하고 당당해 보였기에 유리창 너머로 바라보다 돌아옴. 돌아오는 길에 비를 맞으며 도로를 사람 같은 눈빛으로 쳐다보 는 랄라 를 만나 데려옴. S9 강이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랄라를 묻고 돌아오는 길 에 국도에서 스티브의 차가 뱀 위를 지나감. 이러한 9개의 연속매듭을 작품 속에 구현된 시간 과 줄거리의 시간 적 순서 로 재배치된 시간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리쾨르에 따 르면 전자가 허구의 시간이고 후자가 역사의 시간이라 할 수 있다. (허구의 시간): S 1, 2, 3, 4, 5, 6, 7, 8, 9 (역사의 시간): S 6, 8, 5, 3, 1, 2, 4, 7, 9 달걀 삼키는 남자 를 두 층위의 시간으로 재구성해보면 우리가 체

28 524 石 堂 論 叢 50집 험하는 시간이 불협화음 일 수밖에 없음을 알게 된다. 결국 보이지 않 는 시간을 보이게 하는 것은 이야기이다. 그것은 끊임없는 단절과 분열 과 균열 속에서 불쑥 왔다가 사라지며 언제 다시 올지 모른다. 그러한 시간의 불협화음을 극복하고 화음을 이루어내는 것이 이야기이다. 이 야기가 행동을 재현 하는 것이라면 그 행동은 시간과 더불어 일어난다. 행동이 사건을 만들고 사건들이 모여 이야기가 된다. 하지만 일어난 사 건을 나열한다고 해서 그것이 이야기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이야기란 사 건들을 처음, 중간, 끝으로 나누어 재배열하여 줄거리를 구성한다. 일 어난 모든 일을 연대기로 배열할 수는 없으며, 또한 그럴 필요도 없다. 이야기는 이야기되는 사건들의 시간(스토리의 시간)과 그 사건들을 이 야기하는 시간(이야기의 시간) 사이의 관계를 비틀어 시간을 서술적으 로 형상화 하고, 정신의 시간이 겪는 불협화음과 균열을 극복하고 화 음과 통일성을 얻으려는 의지와 갈망을 구체적으로 실현한다. 이야기 를 통해 시간은 육체를 부여받고 볼 수 있는 것이 되며, 독자는 이야 기를 따라가면서 나름대로 시간을 다시 그려본다. 이야기는 시간의 파 수꾼 인 것이다. 40) 달걀 삼키는 남자 는 스티브의 시간에 초점을 맞추 며 그 시간은 시계의 시간 이 아니라 숙명적 시간 이다. 고양이와 달걀 에 대한 과도한 애착은 모두 스티브가 겪은 숙명적 시간에 말미암은 것이다. S2에 나타난 달걀 애착에 관한 독자의 호기심은 S6에서 해결된다. 연대기 시간에서 가장 먼저 일어난 S6은 허구의 시간에 의해 재배치 되면서 시간의 형상화 전략은 극대화된다. 고모는 날 사랑하지도, 미워하지도 않았어. 사람을 처 음부터 끝까지 의무감으로만 대한다는 게 얼마나 나쁜 건 40) 김한식, 시간의 시학:뒤라스의 여름날 저녁 열시 반, 프랑스어문교육 제22집, 2006, 319쪽 참조.

29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25 지 넌 몰라. 고모는 끊임없이 잔소리를 했어. 그러고는 항 상 덧붙였지. 사랑스런 아이가 되어 있으면 아빠가 널 찾 으러 올 거야. 41) 부모로부터 버림받은 스티브를 유일하게 받아준 사람이 고모였다. 고모에게 인정받는, 다시 버림받지 않을 아이 가 되고 싶은 스티브의 욕망은 최초로 고모로부터 칭찬을 받은 계기가 달걀 때문이었기에 달 걀에 대한 애착으로 이어진다. 스티브는 코를 떠먹는 것처럼 달걀이 싫었지만 제대로 하는 게 없다고 고모에게 야단만 맞던 터라, 그에게 달걀 먹기란 날달걀을 하나씩 삼킬 때마다 누군가 내 머리를 쓰다듬 어주는 것 같은 은 안도감을 주었다. 스티브에게 달걀 먹기란 더 이상 버림받을 수 없다는, 지각된 유기공포(fear of abandonment)를 견디기 위한 몸부림이었던 것이다. 42) 유년시절의 이 경험은 스티브가 성인이 41) 정미경, 달걀 삼키는 남자, 발칸의 장미를 내게 주었네, 생각의 나무, 2006, 136쪽. 42) Kurdek과 Berg는 지각된 유기공포(fear of abandonment)를 자녀가 부모 와의 관계 안정성과 생활의 연속성에 대하여 과도하게 걱정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Baumeister와 Leary는 유기공포를 개인이 돌봄을 받고 안정 적인 집단의 일원이 되고자 하는 욕구가 위협당하는 상태로 가정하였다. 즉 이혼 가정 자녀의 경우 어느 한쪽 부모가 가정을 떠나면, 자녀는 떠난 부모와 접촉을 하지 못하는 것을 괴로워하고, 장차 함께 살고 있는 부모조 차 자신을 버릴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하게 된다. 이러한 유기공포 지각은 특히 불안 증상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는데, 스티브는 부모의 이혼 이후 편부가 자신을 고모집에 맡겼기에 극단적인 유기공포에 시달린 것으로 보 인다. 특히 인지적 측면에서 불안은 전형적으로 위험 및 유해에 대한 기대 와 관련된 인지를 핵심으로 하고, 정서적 측면에서 불안의 핵심 정서는 공 포이다. 스티브가 버려진 고양이에 집착하는 것은 유기공포가 촉발한 불 안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정연옥 이민규 김은정, 이혼 가정 자녀의 유기공포 및 상실지각과 불 안 및 우울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건강 Vol.12 No.1, 2007, 쪽 참조.

30 526 石 堂 論 叢 50집 된 이후에도 삶의 철학으로 체화한다. 정아. 사는 일과 닮지 않았니? 달걀을 삼킨다는 것 말 이야. 씹지 않고 삼키는 것. 삼키고 싶지 않아도 기어이 삼켜야만 하는 것. 43) 고양이 랄라 에 대한 애착도 독자의 호기심을 끊임없이 자극하지만 연대기 시간은 허구의 시간에서 지연되고 소설의 후반부인 S8에서 그 이유가 나타난다. 스무 살에 스티브는 처음으로 엄마의 직장으로 찾아간다. 엄마가 한 번 찾아오라며 직장 주소를 불러주었기 때문이었다. 스티브는 유리 칸 막이 너머 일에 열중하는 엄마와 어른이 된 자신이 꼭 닮았음을 느낀 다. 그런데 비서는 엄마가 아들의 존재에 대해 한 번도 얘길 하지 않았 는지 자신을 전혀 알아보지 못했다. 미팅을 하고 있는 엄마는 그대로 완벽했어. 누구도 필 요하지 않은 것처럼 행복하고 또 당당해 보였어. 유리창 너머로 엄마를 보고 있는데, 이상하게 여기가, 심장이 뻐 근하게 아파오더라. 아니오, 다음에 찾아올게요. 비서가 물었어. 메모를 전해드릴까요? 아니오. 다음에. 그게 마지막으로 엄마를 본 거였어. 밖으로 나와서 어디로 갈 까 서 있다 랄라와 눈이 맞은 거지. 44) 자신이 약을 먹여 안락사 시킨 랄라를 묻고 돌아오는 길에, 정아는 정아. 내 안에서 누가 울고 있어. 비 오는 밤에 버려진 고양이처럼. 그 게, 나일까? 45) 라는 스티브의 말을 들으며 비로소 깨닫는다. 자신과 랄 43) 정미경, 앞의 책, 138쪽. 44) 정미경, 앞의 책, 146쪽.

31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27 라는 연적이 아님을, 랄라가 곧 스티브라는 사실을 대면한다. 유기공포 로 더 이상 성장을 멈춘 스무 살의 스티브, 유리창 너머 엄마를 보고도 그 유리창에 막힌 듯 다시 엄마에게 버려진 스티브가 곧 버려진 고양 이 랄라였던 것이다. 랄라를 땅에 묻고 돌아오는 저녁의 국도에서 스티브의 차가 뱀을 치 면서 소설은 결말을 짓는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낮 동안 데워진 아스팔트의 온기에 이끌려 올라오는 뱀. 작가는 그 온기가 그리워 도로 변으로 나왔다 토막 나는 뱀 이야기를 결말에 던져놓으며 독자에게 깨 달음을 요구한다. 도로에 몸을 부비다 토막 날 것을 뻔히 알면서도 본 능적으로 온기가 그리워 도로 위로 기어오르는 뱀처럼 인간도 일생 동 안 온기를 구걸하며 살아가는 것은 아닐까. 달걀 삼키는 남자 에서 나타나듯 소설은 시간의 예술이다. 그런데 우리가 체험하는 시간 자체가 불협화음이다. 앞서 밝혔듯이 기억 자체 는 뒤죽박죽 불협화음일 수밖에 없지만 체험된 시간이 기억의 호출을 받고 이야기로 재구성되는 순간 이러한 불협화음은 극복되고 화음과 통일성을 얻게 된다. 이야기가 행동을 재현 하는 것이라면 일어난 모 든 일을 연대기로 배열할 수는 없으며, 또한 그럴 필요도 없다. 리쾨르 는 전형상화(미메시스 Ⅰ), 형상화(미메시스 Ⅱ), 재형상화(미메시스 Ⅲ)라는 해석학적 순환을 통해 시간의 불협화음을 화음으로 이끈다. 이 야기가 인간의 행동을 재현하는 것이라면, 우선 이야기되기 이전 행동 의 세계가 있을 것이며 이야기는 줄거리 구성을 통해 이를 텍스트로 형상화한다. 그리고 독자는 독서를 통해 이야기를 다시 그려보는데, 이 러한 해석학적 순환 과정에서 시간성의 모순은 이야기의 시학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책을 찾는다. 즉 상징, 은유, 이야기와 같은 담론으로 형 상화된 세계와 맞닥뜨린 독자는 미메시스 Ⅲ(후형상화)를 통해 세계를 45) 정미경, 앞의 책, 149쪽.

32 528 石 堂 論 叢 50집 나름대로 이해하고 다시 그려보는 여정을 완수한다. 그 여정에서 독 자는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이해하며, 이러한 카타르시스를 통 해 스스로를 치유한다. Ⅳ 독서, 카타르시스의 치유 기능 소설을 읽고 위로를 받거나 마음의 상처를 치유했다는 경험은 주위 에서 흔히 접할 수 있다. 테베의 도서관에는 영혼을 치유하는 곳 이라 는 글이 새겨져 있다. 사람들은 오래전부터 문학에 담긴 위로하고 치유 하는 힘을 증명해왔다. 46) 이러한 치유를 위해서는 소설이 작가의 의도가 지나치게 드러나는 교훈적 이야기의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 이런 뻔한 이야기를 읽고 독자 가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기 어렵다. 현대 소설의 등장과 함께 독서 행위 는 텍스트의 기만(déception) 전략 47) 에 대한 맞대응이 되는 경향이 있 다. 마치 밑그림이 없이 그림 조각 맞추기를 하듯 독자는 자신의 기대 지평에 기대어 텍스트와 마주선다. 독자는 텍스트에 의해 진술된 인물 들과 사건들을 그려보려고 노력하며 적극적으로 여백과 공백을 메운 다. 그렇게 해서 텍스트는 매번 다르게 연주할 수 있는 악보 48) 가 된 다. 비유컨대 악보(텍스트)를 연주(독서)하며 독자는 즐거움을 느끼고 작중 인물을 동일시하며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이때 카타르시스는 앞 서 논의했듯 독서 치료의 핵심 과정인 통찰(insight)을 포함한다. 49) 코 46) 조셉 골드, 이종인 역, 비블리오테라피, 북키앙, 2003, 341쪽. 47)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Ulysse) 나 국내의 이인성, 최수철 등의 소설 이 잘 보여주는 전략이다. 48) 폴 리쾨르, 시간과 이야기 3, 문학과지성사, 326쪽. 49) 독서 치료의 원리는 일반적으로 동일시(identification), 카타르시스

33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29 헨(Cohen)은 상상문학을 사용하는 독서치료와 자기조력도서( 自 己 助 力 圖 書 )를 사용하는 독서치료를 구분하였다. 50) 자기조력독서의 대상은 자기조력매뉴얼이나 프로그램화된 교습서 같은 비문학 작품이다. 상상 문학은 일련의 문학텍스트를 의미하며, 그런 점에서 이 분야의 독서치 료는 문학치료 라는 용어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다. 그렇게 보는 이유는 독서치료에서 사용하는 비문학 텍스트의 경우에서 (catharsis), 통찰력(insight) 등의 원리로 나눌 수 있다. 동일시 란 문학적 텍스트를 읽어 가는 가운데 등장인물과 자신을 비슷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나 사물과 자신의 처지를 바꾸어 생각해 볼 수 있는 능력은 사 람만이 가진 고유한 능력 가운데 하나다. 동일시는 긍정적인 방향과 부정 적인 방향 모두에서 일어날 수 있다. 즉, 등장인물 가운데 특정한 사람에 게 호감이 가는 것은 긍정적인 면의 동일시라 할 수 있고 어떤 사람에게 혐오감을 느끼는 것은 부정적인 면의 동일시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문 학작품을 읽어 가는 가운데 책 속의 누군가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 모 두 동일시의 결과다. 카타르시스 란 감정의 정화, 정동해발( 情 動 解 發 )이라 고도 한다. 치료적인 면에서 볼 때는 대상자의 내면에 쌓여 있는 욕구불만 이나 심리적 갈등을 언어나 행동으로 표출시켜 충동적 정서나 소극적인 감정을 발산시키는 것을 말한다. 앞서 밝힌 카타르시스의 원리 중에서 정 화 의 개념으로 볼 수 있다. 통찰 이란 자기 자신이나 자기 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객관적인 인식을 체득하는 것으로 카타르시스의 다음에 나타나는 것이다. 통찰은 계속적인 치료 과정을 통하여 책 속 등장인물의 행동을 스 스로 깨닫도록 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동기 조성이 욕구를 달성할 수 있는 카타르시스를 동반한 감정적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독자 는 작중 인물을 의인화하여 동일화, 카타르시스, 통찰을 통하여 이 가상의 인물 과 상호 작용함으로써 모방하고 반응하며, 이러한 대리경험이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태도나 행동의 변화까지 기대하게 되는 것이 다. 한복희, 독서지도의 방법으로서 독서치료 연구, 문헌정보학회집 제8 집, 2002, 40쪽 참조. 이영식,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학지사, 2006, 99쪽 참조.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태일사, 2003, 345쪽 참조. 50) 이소라, 자기조력도서의 평가기준 수립 및 자기조력 독서치료의 효과에 대한 연구, 충남대 박사논문, 2007, 27쪽.

34 530 石 堂 論 叢 50집 는 상상할 수도 없는 문학 텍스트가 독자의 심미적, 정서적 공감에 호 소하는 텍스트 구조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또한, 문학 텍스트는 비문 학 텍스트의 담론체계와는 달리 독자의 상상 체험을 통한 다양한 의미 구조를 생성하고 완성시켜 가는 의미 생성의 개방적 구조를 지향하기 때문이다. 51) 결국 카타르시스를 통한 치유 기능에 적합한 소설은 이저 가 말한 독서 활동의 세 가지 변증법을 통해 선별될 수 있을 것이다. 52)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정미경의 모래폭풍 과 달걀 삼키는 남자 는 비극적 인물을 통해 독자에게 카타르시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서술한 두 소설에 대한 분석과 이해는 하나의 연주법에 불과하다. 독자는 독서 과정 전체를 통해 수정된 기대와 변형된 기억들을 바꾸는 놀이 를 계 51) 변학수, 문학치료, 학지사, 2005, 25쪽. 52) 첫 번째는 확정성의 결핍/과잉이다. 지나치게 교훈적이거나 창조적 활동의 여지를 남겨두지 않는 작품은 권태롭다. 반대로 지나치게 어려운 작품은 독자를 짓누를 위험이 있다. 그래서 독서는 결국 저자가 말을 가져오고 독 자는 의미작용을 가져오는, 그러한 소풍놀이가 된다. 두 번째는 불협화음/ 화음의 변증법이다. 지나치게 확정적이고 화음만이 있는 작품은 의미의 빈 곤을 가져오며, 불확정적이고 불협화음이 심한 작품은 의미의 과잉을 불러 온다. 그러한 일관성의 탐색이라는 지평 위에 세 번째 변증법, 즉 친숙함/ 낯섦의 변증법이 모습을 드러낸다. 탐색이 너무 성공하면 친숙하지 않은 것이 친숙해지고, 독자는 자신이 작품에 의기투합하여 그것을 믿고, 결국 그 속에 빠져버린다. 그러므로 구체화는 본다고 믿는다는 뜻에서의 환상이 된다. 반대로 탐색이 실패하면 낯선 것은 낯설게 남아 있고, 독자는 여전히 작품의 문 앞에 남게 된다. 따라서 좋은 독서란 어느 정도의 환상을 허용 하는 동시에, 그 환상에 대한 반증을 받아들이는 독서다. 그리고 작품에 대 한 좋은 거리란 환상을 계속 거부할 수도 그렇다고 견딜 수도 없게 만드는 거리다. 독자를 가장 존중하는 저자란 가장 손쉽게 독자의 요구를 충족시 키는 저자가 아니라, 친숙한 주제를 독자와 공유하되 그 규범과 관련하여 낯설게 하는 전략 을 실천함으로써 자신의 독자에게 충격을 주는 저자다. 폴 리쾨르, 김한식 역, 시간과 이야기 3, 문학과지성사, 2004, 쪽 참조. 김한식, 문학과 카타르시스, 프랑스어문교육 제8집, 2004, 쪽 참조.

35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31 속해야 한다. 이러할 때 독서는 이저가 말한 독서 활동의 세 가지 변증 법을 통해 살아 있는 경험 이 된다. 리쾨르는 미메시스가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발견하고 변형시키는 것 이며, 문학해석학은 미학적 특성, 즉 앎과 즐거움 사이의 관계를 이해 하는 데에서 출발한다고 하였다. 요컨대 텍스트의 기대 지평과 독자의 기대 지평을 혼동하지 않고 혼합하는 것이 이상적인 유형의 독서이며 이 과정이 리쾨르가 말한 미메시스Ⅲ, 재형상화이다. 소설의 치유 기능 은 카타르시스를 바탕으로 한다. 그것은 독자의 세계관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어떤 독서도 윤리적 잣대로부터 자 유로울 수 없다. 미메시스Ⅰ(전이해)를 통해 텍스트를 읽고, 미메시스 Ⅲ(후이해)에 이르러 독서를 통한 깨달음이 앎과 삶 사이를 가교한다. 그 과정에서 생기는 카타르시스가 일시적 쾌락이나 배설의 쾌락뿐 아 니라, 즐거움을 통한 깨달음이란 소중한 가치를 통해 독자를 치유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소설이 어떤 독자에게 가장 유효할지에 대한 고민과 소설 구조 속의 어떤 요소들이 치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 한 논의가 앞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기존의 독서치료 활 동에서 소설을 치유서로 선정하면서, 텍스트 자체에 대한 분석을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매우 피상적으로 분석을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런 점에서, 독서치료에 대한 논의를 문학계의 논의로 끌어들임으로써 독 서치료에 대한 논의뿐만 아니라 문학에 대한 논의까지 한 차원 높이기 위해서는 문학에 대한 기왕의 논의들이 독서치료에 대한 논의로 변환 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것 53) 이란 주장은 일 리가 있다. 그러할 때 문학계의 연구 성과는 치유로서의 독서에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53) 정운채, 시화에 나타난 문학의 치료적 효과와 문학치료학을 위한 전망, 고전문학과 교육 1집 1권, 1999, 168쪽 참조.

36 532 石 堂 論 叢 50집 텍스트가 독자의 기대지평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이유로 해석에 대한 모든 시도가 무의미한 것은 아니다. 해석의 전범은 아니라 도 해석의 모범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치유의 기능에 적합한 작품을 제시하는 것도 문학 연구의 한 작업이 될 것이다. 그 막연한 미답의 영 역에서 앞으로 활발한 연구가 전개되길 바란다. 또한 그 연구는 이야기 해석학, 독서현상학, 수용미학 등의 문학이론을 바탕으로 정신분석학과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을 포함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은 2011년 5월 30일에 투고 되어, 2011년 6월 8일부터 6월 26일까지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2011년 6월 29일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결정된 논문임.

37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33 참고문헌 [자료] 정미경, 모래폭풍, 발칸의 장미를 내게 주었네, 생각의 나무, 2006., 달걀 삼키는 남자, 발칸의 장미를 내게 주었네, 생각의 나 무, [논저] 김수연 외, 서비스직 근로자의 감정 노동과 우울 수준, 대한산업의 학회지 제14권 3호, 김정근, 독서치료의 현단계, 나의 체험적 독서치료론, 대진문화사, 김한식, 문학과 카타르시스, 프랑스어문교육 제8집, 2004., 시간의 시학:뒤라스의 여름날 저녁 열시 반, 프랑스어문교 육 제22집, 2006., 텍스트, 욕망, 즐거움, 불어불문학연구 74집 2008., 폴 리쾨르의 이야기 해석학, 국어국문학 146집, 변학수, 문학치료, 학지사,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태일사, 유기환, 이방인의 살인사건과 리쾨르의 삼중의 미메시스, 프랑스어 문교육, 제35집, 이소라, 독서치료의 개념과 상담자의 역할, 교육연구논총 27집 2 권, 2006., 자기조력도서의 평가기준 수립 및 자기조력 독서치료의 효과 에 대한 연구, 충남대 박사논문, 2007.

38 534 石 堂 論 叢 50집 이영식, 독서치료 어떻게 할 것인가, 학지사, 정민, 책 읽는 소리, 마음산책, 정연옥 이민규 김은정, 이혼 가정 자녀의 유기공포 및 상실지각과 불안 및 우울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건강 Vol.12 No.1, 정운채, 시화에 나타난 문학의 치료적 효과와 문학치료학을 위한 전 망, 고전문학과 교육 1집 1권, 하지현, 사랑과 돌봄의 차이, 관계의 재구성, 궁리, 한복희, 독서지도의 방법으로서 독서치료 연구, 문헌정보학회집 제 8집, 곰브리치, 차미례 역, 예술과 환영, 열화당, 로버트 C. 홀럽, 최상규 역, 수용미학의 이론, 예림기획, 모티머 J. 애들러 C. 도런, 민병덕 역, 독서의 기술, 범우사, 발터 벤야민, 얘기꾼과 소설가,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 민음사, 아리스토텔레스, 김한식 역, 시학 (머리말 츠베탕 토도로프/ 서문 및 주해 로즈린 뒤퐁록, 장 랄로), 펭귄클래식코리아, 2010., 이상섭 역, 시학, 문학과지성사, 2005., 천병희 역, 시학, 문예출판사, 2002., 최상규 역, 시학 (LEON GOLDEN 영역, O.B.Hardison, Jr 해 설), 예림기획, 에이브러햄 매슬로, 오혜경 역, 동기와 성격, 21세기북스, 조셉 골드, 이종인 역, 비블리오테라피, 북키앙, 폴 리쾨르, 김한식 역, 시간과 이야기 1, 문학과지성사, 1999., 김한식 역, 시간과 이야기 3, 문학과지성사, 2004.

39 소설의 치유 기능과 카타르시스 / 이국환 535 Abstract The healing function of the novel & Catharsis Lee, Kook-Hwan I studied about catharsis that say in Aristotle's Poetics thinking what novel can give to reader. As I studied triple mimesis that is importance concept of Paul Ricoeur's Narrative Hermeneutics to understand comprehensively catharsis and catharsis presupposes reader-response, include and studied Ingarden's Reading Hermeneutics, and Iser's Aesthetic of Reception. I thought limit that can stay in theoretical study, and quote Jeong Mee Kyung's novel The Sandstorm and The Man Who Swallow Egg and study mimesis' process and catharsis. I think that story that move in literary language is novel, and think that must extend to more large meaning as catharsis that read novel and reader feels includes concept of traditional meaning Purgation, Purification. Catharsis is pleasure that make off value that pass over stereotype to the world of pursue knowledge. Is concerned deeply in reader's life to happen in story's discourse that the pleasure is different from pleasure that other field offers and its delicate symbol and metaphor produce. Human has mimesis' desire instinctively. Reader figuration doing re-figuration world and own life understand. Process that reader so realize again hope of life and form own life through action newly is

40 536 石 堂 論 叢 50집 catharsis, and the healing's principle is healing function of novel. Key Words : Catharsis, Mimesis, Narrative Hermeneutics Aesthetic of Reception, Healing, Horizon of Expectation

歯M991101.PDF

歯M991101.PDF 2 0 0 0 2000 12 2 0 0 0 2000 12 ( ) ( ) ( ) < >. 1 1. 1 2. 5. 6 1. 7 1.1. 7 1.2. 9 1.3. 10 2. 17 3. 25 3.1. 25 3.2. 29 3.3. 29. 31 1. 31 1.1. ( ) 32 1.2. ( ) 38 1.3. ( ) 40 1.4. ( ) 42 2. 43 3. 69 4. 74.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 97년부터 26년까지의 텔레비전 광고 내용분석* 2) 정기현 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가족주의적 가치관을 사회통합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올려놓았던 전통이 현대사회에서 아직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할 때, 한국에서의 가족변동은 사회전반의 변동으로 직결된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97년부터 26년까지 텔레비전에서

More information

Àå¾Ö¿Í°í¿ë ³»Áö

Àå¾Ö¿Í°í¿ë ³»Áö Disability & Employment 55 Disability & Employment 56 57 Disability & Employment 58 59 Disability & Employment 60 61 Disability & Employment 62 63 Disability & Employment 64 65 Disability & Employment

More information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근대 이후 이순신 인물 서사 변화 과정의 의미 연구 45) * 김경남 차 례 Ⅰ. 서론 Ⅱ. 근대 계몽기 이순신 서사와 뺷유년필독뺸 Ⅲ. 일제 강점기 실기(實記)와 뺷문예독본뺸의 이순신 Ⅳ. 광복 이후의 이순신 서사 Ⅴ. 결론 국문초록 이 연구는 근대이후 교재에 나타난 이순신상을 중심으로, 영웅 서사가 어떻게 변화하 는가를 살피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구비전승의 지속과 변천 117 구비전승의 지속과 변천 < 南 白 月 二 聖 努 肹 夫 得 怛 怛 朴 朴 >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 헌 선* 1. 머리말 2. 구비전승 의 성격규명 3. < 南 白 月 二 聖 努 肹 夫 得 呾 呾 朴 朴 >의 구비전승적 성격 4. 마무리 1. 머리말 구비전승은 문헌전승과 일정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구비전승과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LiD) - - * Way to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353-37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353 (LiD) -- * Way to Integrate Curriculum-Lesson-Evaluation using Learning-in-Depth

More information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3 1 2 4 Journal of Women s Studies 2001 Vol 16 123~142 Racine s Phèdre, a Tragic Woman (Jung, Hye Won, ) 17 (Racine) (Phèdre),,,,,,,, 1 2 3 ,,,,,, 167711 1),,, (Euripides) 2),, (Seneca, LA) 3), 1) 1573 17 2) 3

More information

11.8.HUHkoreanrock.hwp

11.8.HUHkoreanrock.hwp 한국 록의 철학적 조건들 - 음악을 듣는 귀, 음악을 보는 눈 1) 허경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마르크 블로흐대학 0. 나는 너다(I is You). 이 글의 나 는 보편적 나, 즉 너 이다. 따라서 이 글의 나 는 이 글을 읽는 바로 당신, 즉 너 이다. 1. 동대문구 이문동의 어느 국민학생이... 1974년 8월의 어느 늦여름 저녁. 국민학교 4학년생인 나는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연구* 이 성 연**1) Ⅰ. 머리말 Ⅱ. 시사만화의 텍스트 구조 Ⅲ.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Ⅳ. 맺는말 요 약 본고의 분석 대상 시사만화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관련 사건들 인데, 시사만화의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를 살펴본

More information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품스타일 분석 2.1. 제품이미지 2.2. 미래지향적 스타일 3. 신세대 감성분석 3.1. 라이프스타일 3.2. 광고전략 3.3. 색채에 따른 제품구매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 )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품스타일 분석 2.1. 제품이미지 2.2. 미래지향적 스타일 3. 신세대 감성분석 3.1. 라이프스타일 3.2. 광고전략 3.3. 색채에 따른 제품구매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 ) 신세대 지향적 제품개발과 전략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duct Development and Strategy of New Generation Oriented 곽 희 준 (Hee-Joon, Kwak) 협성대학교 예술대학 제품디자인학과 본 연구는 협성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한 논문임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2 of 5 아니다 means to not be, and is therefore the opposite of 이다. While English simply turns words like to be or to exist negative by adding not, Page 1 of 5 Learn Korean Ep. 4: To be and To exist Of course to be and to exist are different verbs, but they re often confused by beginning students when learning Korean. In English we sometimes use the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http://www.wonjeon.org http://dx.doi.org/10.14369/skmc.2013.26.4.267 熱入血室證에 대한 小考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 2 *117) A Study on the Pattern of 'Heat Entering The Blood Chamber' 1, Baik 1

More information

11이정민

11이정민 Co-Evolution between media and contents in the Ubiquitous era - A Study of the Format of Mind-Contents based on Won-Buddhism - Lee, Jung-mi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Arts : Keyword : Ubiquitous, Convergence,

More information

4번.hwp

4번.hwp Journal of International Culture, Vol.9-1 International Cultural Institute, 2016, 55~63 浅 析 影 响 韩 中 翻 译 的 因 素 A Brief Analysis on Factors that Affects Korean-Chinese Translation 韩 菁 (Han, Jing) 1) < 目

More information

Stage 2 First Phonics

Stage 2 First Phonics ORT Stage 2 First Phonics The Big Egg What could the big egg be? What are the characters doing? What do you think the story will be about? (큰 달걀은 무엇일까요? 등장인물들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걸까요? 책은 어떤 내용일 것 같나요?) 대해 칭찬해

More information

(2005) ,,.,..,,..,.,,,,,

(2005) ,,.,..,,..,.,,,,, (2005)... 20...,,.,..,,..,.,,,,, 24. 24. 1). 24. 24. 24. 24. PC,,, 24..,. (Paul Virilio).... (George Ritzer),.,,,. 2). 1), 24,,, 2001. 17. 2),,,, 2001, 22. . 3)... 4) 1. 20 1989.. 24.. 5),.,,,,,. 6).,,

More information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와 에 나타난 섬과 소통의 의미 * 1) 곽수경 국립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HK연구교수 1. 영화와 섬 2. 물리적인 섬과 상징된 섬 3. 소통수단 4. 결론 목 차 국문초록 최근에는 섬이 해양영토로 인식되고 다양한 방송프로그램을 통해 자주 소 개되면서 다각도로 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섬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The Meaning of P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The Meaning of Pl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267-27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4.201712.267 * The Meaning of Play and Play as Mimesis in Education Purpose: The purpose

More information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328 退溪學과 韓國文化 第43號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을 주목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정도전은 ꡔ주례ꡕ에서 정치의 공공성 측면을 주목한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는 국가, 정치, 권력과 같은 것이 사적인 소유물이 아니라 공적인 것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조선에서 표방하는 유 정도전의 유교국가론과 ꡔ周禮ꡕ* 52)부 남 철** 차 례 Ⅰ. Ⅱ. Ⅲ. Ⅳ. Ⅴ. 서론 유교국가의 정신 仁과 정치의 公共性 총재정치 육전체제 결론 국문초록 이 논문은 유교국가 조선의 정치이념과 통치 구조 형성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유학자이자 정치가인 三峯 鄭道傳이 ꡔ周禮ꡕ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ꡔ주례ꡕ는 유학자들이 이상적인

More information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 IMF.. IMF % (79,895 ). IMF , , % (, 2012;, 2013) %, %, % *.. 8. Colaizzi 131, 40, 11.,,,.... * (2014). (Corresponding Author): / / 76 Tel: 041-550-2903 / E-mail: limkt3013@naver.com .. IMF.. IMF 1996 1.7% (79,895 ). IMF 1999 118,000 1980 5 2004 138,900 11 12.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Early Childhood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 DOI:   * Early Childhood 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2, pp.243-26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2.201906.243 *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n Reconstruction of Curriculum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영남학17합본.hwp

영남학17합본.hwp 退 溪 讀 書 詩 에 나타난 樂 의 層 位 와 그 性 格 신 태 수 * 53) Ⅰ. 문제 제기 Ⅱ. 讀 書 詩 의 양상과 樂 의 의미 층위 Ⅲ 敬 의 작용과 樂 개념의 구도 1. 敬 과 靜 味 樂 의 관계 2. 樂 개념의 구도와 敬 의 기능 Ⅳ. 樂 개념이 讀 書 詩 에서 지니는 미학적 성격 1. 樂 의 심상 체계, 그 심미안과 능동성 2. 樂 의 審 美 構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韓 國 言 論 學 報, 60(2) 2016.4. 338~365쪽 338 종편채널의 북한이미지 생산방식 : 일상 으로의 전환, 이념적 정향의 고수 * 1)2)3) 방희경**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선임연구원) 이경미***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 이 연구는 종편채널의 통일논의 탈북민 출연 오락프로그램이 생산하는 북한이미지와 그 이미지 생산 방식을 검토한다.

More information

<372040B9E8BFACB0FC2DC0CEC5CDB3DDBBF3C0C720C1F5BFC0B9DFBEF0BFA120B0FCB7C3B5C820B9FDC0FB20B9AEC1A6C1A1BFA120B0FCC7D120B0EDC2FB2E687770>

<372040B9E8BFACB0FC2DC0CEC5CDB3DDBBF3C0C720C1F5BFC0B9DFBEF0BFA120B0FCB7C3B5C820B9FDC0FB20B9AEC1A6C1A1BFA120B0FCC7D120B0EDC2FB2E687770> 일반 논문 인터넷상의 증오발언에 관련된 법적 문제 점에 관한 고찰 : 지역차별 발언 및 성 차별 발언에 관한 문제점을 포함하여 Legal issues about 'Hate speech' on the internet : including sexual and regional discrimination speech 1) 배 연 관 * (Bae, Yeun-Kwan)

More information

01김경회-1차수정.hwp

01김경회-1차수정.hwp 한국민족문화 57, 2015. 11, 3~32 http://dx.doi.org/10.15299/jk.2015.11.57.3 장복선전 에 나타난 이옥의 문제의식 고찰 - 심노숭의 사가야화기, 정약용의 방친유사 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1)김 경 회 * 1. 들어가며 2. 장복선의 행적 비교 1) 입전 동기 2) 장복선의 처지 3) 장복선의 구휼 및 연대 3. 장복선의

More information

_KF_Bulletin webcopy

_KF_Bulletin webcopy 1/6 1/13 1/20 1/27 -, /,, /,, /, Pursuing Truth Responding in Worship Marked by Love Living the Gospel 20 20 Bible In A Year: Creation & God s Characters : Genesis 1:1-31 Pastor Ken Wytsma [ ] Discussion

More information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연구 논문 헌법 제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에 대한 소고 연 제 혁* I. II. III. IV. 머리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의의 및 법적 성격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내용 맺음말 I. 머리말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나만의 영역(Eigenraum) 을 혼자 소중히 간직하 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뜻에 따라 삶을 영위해 나가면서

More information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미 술 교 육 논 총 Art Education Research Review 2012 제26권 1호 1-28 미술가의 창의적 사고와 미술문화 진화의 관계성 탐구 - 창의성의 구성요소와 전통미술을 중심으로- 1)김 혜 숙* < 요 약 > 창의성의 구성요소인 영역, 장, 개인의 관계를 조선시대 미술가, 미술계, 미술문화 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미술가의 창의적 사고와

More information

2 2010년 1월 15일 경상북도 직업 스쿨 운영 자격 취득 위한 맞춤형 교육 시 10곳 100명에 교육 기회 제공 본인에게 적합한 직종 스스로 선택 1인당 최고 100만원까지 교육비 지원 경상북도는 결혼이주여성 100명에게 맞춤형 취업교 육을 제공하는 결혼이민자 직

2 2010년 1월 15일 경상북도 직업 스쿨 운영 자격 취득 위한 맞춤형 교육 시 10곳 100명에 교육 기회 제공 본인에게 적합한 직종 스스로 선택 1인당 최고 100만원까지 교육비 지원 경상북도는 결혼이주여성 100명에게 맞춤형 취업교 육을 제공하는 결혼이민자 직 대구경북 다문화가족신문 2010년 1월 15일 제17호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한국에서는 새해가 시작되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말로 새해 첫 인사를 나누며 서로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세계 어느 나라 사람이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설렘은 같습니다. 며칠 지났지만 아내의 나라 말로 다정하게 새해 인사를 건네보면 어떨까 요?

More information

I&IRC5 TG_08권

I&IRC5 TG_08권 I N T E R E S T I N G A N D I N F O R M A T I V E R E A D I N G C L U B The Greatest Physicist of Our Time Written by Denny Sargent Michael Wyatt I&I Reading Club 103 본문 해석 설명하기 위해 근래의 어떤 과학자보다도 더 많은 노력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Research Trend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295-318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4.201812.295 * A Research Trend on the Studies related to Parents of Adults with Disabilities

More information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敎 育 問 題 硏 究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11.11. 제41집 pp. 27-59. 1) 의식화 개념의 한국적 해석 논의 고혁준 (서울대학교) * ㆍ유성상 (한국외국어대학교) ** < 요 약 > 한국 사회에서 민중 교육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의식화 는 좌경 이념을 주입시키는 교화 라는 왜곡된 의미로 고착되어

More information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30322D28C6AF29C0CCB1E2B4EB35362D312E687770> 한국학연구 56(2016.3.30), pp.33-6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세종시의 지역 정체성과 세종의 인문정신 * 1)이기대 ** 국문초록 세종시의 상황은 세종이 왕이 되면서 겪어야 했던 과정과 닮아 있다. 왕이 되리라 예상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세종은 왕이 되었고 어려움을 극복해 갔다. 세종시도 갑작스럽게 행정도시로 계획되었고 준비의 시간 또한 짧았지만,

More information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7283235C1FD292E687770>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7283235C1FD292E687770> 第 25 輯 社 團 法 人 退 溪 學 釜 山 硏 究 院 2015. 06 이 도서는 부산광역시 보조금으로 간행되었습니다. 第 25輯 퇴계학 退溪詩에 나타난 마음의 의미 李 貞 和 7 退溪 詩 의 학문적 맥락 읽기 김 병 권 27 사상 先秦儒家美学的范畴体系 张 黔 51 试析孟子 民贵 说的 尊君 实质 刘 清 平 65 儒家儀禮의 方位 에 관한 文化解釋 趙

More information

<B1E2C8A3C7D0BFACB1B85FC1A63336C1FD2E687770>

<B1E2C8A3C7D0BFACB1B85FC1A63336C1FD2E687770> TV음식프로그램의 포맷구성과 콘텐츠의 의미생성: KBS-TV 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35). :,.,. (, 2004).,,,., 63% (, 2011). 1979 1980 * TV,. ** / KBS-TV, longrun73@hanmail.net ***, baek99@skku.edu, TV / 69 . 1990 2000.. 2001.

More information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통권 제 9호 2007 12 Vol. 5 No. 2 아트마케팅을 활용한 화장품 브랜드 디자인 연구 -화장품패키지디자인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smetic Brand Package Design Applied Art-Marketing - Focusing on Cosmetic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04 형사판례연구 19-3-1.hwp

04 형사판례연구 19-3-1.hwp 362 刑 事 判 例 硏 究 성풍속범죄에 대한 비판적 고찰 1)이 경 재* [대상판례 1] 헌법재판소 2008. 10. 30. 2007헌가17 21, 2008헌가7 26, 2008헌바21 47(병합) 전원 재판부 [판시사항] 1. 배우자있는 자의 간통행위 및 그와의 상간행위를 처벌하는 형 법 제241조(이하 이 사건 법률조항 이라 한다)의 위헌 여부(소극)

More information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목 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2. 교양 다큐 프로그램 이해 3. 롤랑바르트 신화론에 대한 이해 3.1. 기호학과 그 에 대하여 3.2. 롤랑바르트 신화 이론 고찰 4. 분석 내용 4.1. 세계테마기행 에 대한 기 교양 다큐 프로그램 타이틀과 심벌 로고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Study on Semiotic Approach to Title & Symbollogo in Culture Documentaries TV Program 주저자 민 신 기 Min Shin-ki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조교수 Professor of Baekseok University skmin@bu.ac.kr

More information

¾Ë±â½¬¿îÀ±¸®°æ¿µc03ÖÁ¾š

¾Ë±â½¬¿îÀ±¸®°æ¿µc03ÖÁ¾š & 01 02 03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55 56 57 58 59 60 61 62 63

More information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Page 1 of 6 Learn Korean Ep. 13: Whether (or not) and If Let s go over how to say Whether and If. An example in English would be I don t know whether he ll be there, or I don t know if he ll be there.

More information

step 1-1

step 1-1 Written by Dr. In Ku Kim-Marshall STEP BY STEP Korean 1 through 15 Action Verbs Table of Contents Unit 1 The Korean Alphabet, hangeul Unit 2 Korean Sentences with 15 Action Verbs Introduction Review Exercises

More information

<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동남아시아연구 20권 2호(2010) : 73~99 한국 영화와 TV 드라마에 나타난 베트남 여성상 고찰* 1) 육 상 효** 1. 들어가는 말 한국의 영화와 TV 드라마에 아시아 여성으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은 베트남 여성이다. 왜 베트남 여성인가? 한국이 참전한 베트 남 전쟁 때문인가? 영화 , , 드라마 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02양은용

02양은용 The filial piety of Won-Buddhism in the tradition of filial piety Yang, Eun-Yong Dept. of Korean Culture, Wonkwang University Keyword : Filial piety, Fourfold Grace, the grace of parents, Xiao Jing (),

More information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1352093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2 1352094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1 1352095 현대프랑스미학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1352093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2 1352094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1 1352095 현대프랑스미학 미학과 Aesthetics 교육목적 미학의 이론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함양하고, 함양된 지식의 사회적 실천을 구체적 문화예술 현 상을 중심으로 훈련한다. 교육목표 - 미학의 역사에 대한 개괄 - 주요 미학 사상가에 대한 고찰 - 주요 미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 - 현대 미술에 대한 이해 - 학생 개인별 개별 전공 예술 영역을 선택케 하여 해당 영역에 대한 비평적

More information

현대영화연구

현대영화연구 장률 감독의 : 트랜스-로컬 시네마 삼부작의 완성 김시무 경기대학교 강사 목 차 1. 장률, 그리고 트랜스-로컬 시네마(trans-local cinema) 삼부작 2. 두 도시 이야기: 과 3. 의 시퀀스 분석 4. 주제의식( 主 題 意 識 )과 독특한 스타일 5. 춘화( 春 畵 )와 문인화( 文 人 畵 ) 사이 국문초록 장률

More information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 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새천년복음화연구소 논문집 제 5 권 [특별기고] 說 敎 의 危 機 와 展 望 조재형 신부 한국천주교회의 새로운 복음화에 대한 小 考 정치우 복음화학교 설립자, 교장 [심포지엄] 한국 초기 교회와 순교영성 한반도 평화통일과 한국 교회의 과제 교황 방한의 메시지와 복음의 기쁨 에 나타난 한국 교회의 쇄신과 변화 복음의 기쁨 과 사회복음화 과제 새천년복음화연구소

More information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제1장 정책의 혁신과 확산, 그리고 변형 중국 대학생촌관( 村 官 ) 정책 사례를 중심으로 Policy Innovation, Diffusion and Transformation The case of the College-graduate as Village Official Plan in China 유은하 한신대학교 유라시아연구소 학술연구교수 ?? 1990년대

More information

81-05.PDF

81-05.PDF . 2003 7 1 15.,.,,.,.. 1) 1986, 1986. 1,,,, 1993. 85 , 4.,, (GUI).,, CD,,,, (PDA ),,.,,. (IT ),., 1995.. 3...,,.. 1. Design,.,,, 2), ( ).,,. 3) 2 1 (. 12 ).. 2,, ( ), 2001( 4 ), 24 3,,,. 86 ), ), ), )..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 [ 영어영문학 ] 제 55 권 4 호 (2010) 775-794 ( ) ( ) ( ) 1) Kyuchul Yoon, Ji-Yeon Oh & Sang-Cheol Ahn. Teaching English prosody through English poems with cloned native intonation. The purpose of this work is to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A study on Characte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381-404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38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ction Learning by Analyzing Learners Experiences

More information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74 현대정치연구 2015년 봄호(제8권 제1호) Ⅰ. 서론 2015년 1월 7일, 프랑스 파리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했다. 두 명의 남성이 풍자 잡지 주간 샤를리 의 본사에 침입하여 총기를 난사한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열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다. 얼마 후에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73 테러와 테러리즘: 정치적 폭력의 경제와 타락에 관하여* 1) 공진성 조선대학교 국문요약 테러는 왜 궁극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며, 성공하지 못하는 테러를 사람들은 왜 자꾸 하는 걸까? 우리 시대의 안타까운 현상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권력과 폭력의 관계를, 그리고 정치적 폭력이 가지는 테러적 속성을

More information

002-022~41-기술2-충적지반

002-022~41-기술2-충적지반 Improvement cases of waterproofing and auxiliary construction methods in alluvium soil tunnel In the past, subway tunnel is mostly applied to rock tunnel in order to secure the safety. But, in recent years,

More information

100.210(최종

100.210(최종 02 Bibliotherapy CONTENTS 04 07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www.bjl.go.kr 03 04 Bibliotherapy www.bjl.go.kr 05 06 Bibliotherapy

More information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이 함께 했던 사람의 이야기 가 나와 있는데 에스라 7장은 거듭해서 그 비결을 새벽이슬 2 0 1 3 a u g u s t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과 같으리니 그가 백합화같이 피 겠고 레바논 백향목같이 뿌리가 박힐것이라. Vol 5 Number 3 호세아 14:5 하나님의 선한 손의 도우심 이세상에서 가장 큰 축복은 하나님이 나와 함께 하시는 것입니다. 그 이 유는 하나님이 모든 축복의 근원이시기 때문입니다. 에스라서에 보면 하나님의 선한

More information

4 5 4.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4 5 4.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편 5. 오비맥주 카스 카스 후레쉬 테이블 맥주는 천연식품이다 편 처음 스타일 그대로, 부탁 케어~ Hi-MO 애프터케어 시스템 지속적인 모발 관리로 끝까지 스타일이 유지되도록 독보적이다! 근데 그거 아세요? 맥주도 인공첨가물이 1 2 On-air 3 1. 이베이코리아 G마켓 용평리조트 슈퍼브랜드딜 편 2. 아모레퍼시픽 헤라 루즈 홀릭 리퀴드 편 인쇄 광고 올해도 겨울이 왔어요. 당신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어요. G마켓에선 용평리조트 스페셜 패키지가 2만 6900원! 역시 G마켓이죠? G마켓과 함께하는 용평리조트 스페셜 패키지. G마켓의 슈퍼브랜드딜은 계속된다. 모바일 쇼핑 히어로

More information

<30392EB9DAB0A1B6F72CC1A4B3B2BFEE2E687770>

<30392EB9DAB0A1B6F72CC1A4B3B2BFEE2E687770>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8, Vol. 20 No. 1, 161-182 성폭력 상담에서 내담자들이 지각한 도움경험(Helpful Experience): 질적 분석 * 박 가 람 정 남 운 가톨릭대학교 본 연구는 성폭력 상담에서 내담자들이 지각하는 도움경험과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방송통신연구 2011년 봄호 연구논문 64 98 PD수첩 관련 판례에서 보이는 사법부의 사실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 연구* 1)2) 이승선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부교수** Contents 1. 문제제기와 연구문제 2. 공적인물에 대한 명예훼손 보도의 면책 법리 3. 분석결과의 논의 4. 마무리 본 이른바 PD수첩 광우병 편 에 대해 다양한 법적 대응이 이뤄졌다.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α α - 20 - α α α α α α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생들의 역할을 중심으로 요약 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대상 면에서 학습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사회체제의 변화가 가속화 되면서 학습의 대상은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 모두에게 확대되고 있으며 평생학습의 시대가

생들의 역할을 중심으로 요약 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대상 면에서 학습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사회체제의 변화가 가속화 되면서 학습의 대상은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 모두에게 확대되고 있으며 평생학습의 시대가 Ⅰ. 사회패러다임과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1. 사회패러다임변화 교육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21세기 사회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요즈음 우리사회에 자주 사용되는 말 가운데 하나가 패러다임 을 전환해야 한다., 21세기를 지향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갖추어야 한다. 는 등 등 패러다임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패러다임이란 말은

More information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小兒藥證直訣 의 五臟辨證에 대한 小考 - 病證과 處方을 중심으로 1 2 慶熙大學校大學校 韓醫學科大學 原典學敎室 ㆍ 韓醫學古典硏究所 白裕相1,2*1)2) A study on The Diagnosis and Treatment Using The Theory of Five Organs in Soayakjeungjikgyeol(小兒藥證直訣) 1 Dept. of Oriental

More information

........

........ Investig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Hobun Manufacturing Technique NATIONAL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HERITAGE 2008 Investigation of the Korean Traditional Hobun Manufacturing Technique - Centering

More information

` Companies need to play various roles as the network of supply chain gradually expands. Companies are required to form a supply chain with outsourcing or partnerships since a company can not

More information

<BEEEB9AEB7D0C3D1203539C8A3C7D5BABB283132BFF93330C0CF292E687770>

<BEEEB9AEB7D0C3D1203539C8A3C7D5BABB283132BFF93330C0CF292E687770> 어문론총 제59호 한국문학언어학회 2013.12. 앙드레 지드 좁은문 의 조선적 전유방식 - 모윤숙의 散文集 렌의 哀歌 (1937,일월서방)를 중심으로 - 안 미 영* 1. 서론 2. 앙드레 지드의 좁은문 : 신에 대한 인간의 성실성 3. 조선적 전유방식 : 시점의 전환과 주제의 변용 3.1. 구원의 연인과 정신적 연애에 대한 향유 3.2. 연애를

More information

<C7C1B7A3C2F7C0CCC1EE20B4BABAF1C1EEB4CFBDBA20B7B1C4AA20BBE7B7CA5FBCADB9CEB1B35F28C3D6C1BE292E687770>

<C7C1B7A3C2F7C0CCC1EE20B4BABAF1C1EEB4CFBDBA20B7B1C4AA20BBE7B7CA5FBCADB9CEB1B35F28C3D6C1BE292E687770> Through proactively respond Franchise New business launching instance : Focus on the BEERBARKET s successful story of INTO FRANCHISE SYSTEMS, INC. 선행적 대응을 통한 프랜차이즈 뉴비즈니스 런칭 사례 : 인토외식산업의 맥주바켓 성공사례 MAXCESS

More information

歯산업디자인지2000/05~06

歯산업디자인지2000/05~06 Digital Life Creator, LG Electronics Digital Design Center 092 FiD FiD 093 0 9 4 FiD FiD 0 9 5 0 9 6 FiD FiD 0 9 7 Circumstantial Concept into the Products, France s Product Designer, Matali Crasset Luisa

More information

<B1B9BEC7BFF8B3EDB9AEC1FD5FC1A63234C1FD5FBFCF2E687770>

<B1B9BEC7BFF8B3EDB9AEC1FD5FC1A63234C1FD5FBFCF2E687770> 발 간 사 국악학 기초연구 활성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국악원논문집 은 1989년 제1집을 시작으로 2004년 제16집까지 연1회 발간하였고, 잠시 중단되었던 학술지는 2008년 제17집부터 발간횟수를 연간 2회로 늘려 재발간하고 있습니다. 국악원논문집 은 공모를 통해 원고를 모집하고 편집회의를 통한 1차 심사,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2차 심사를

More information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TIP] Famil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BROWN MAGAZINE Webzine vol.3 May 2014 BROWN Education Webzine vol.3 감사합니다. 그리고 고맙습니다. 목차 From Editor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은 누구인가요? Guidance 우리 아이 좋은 점 칭찬하기 고맙다고 말해주세요 Homeschool

More information

사회복지학 박사학위 청구논문 지도교수 김 범 수 농인의 수화사용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A Narrative Inquiry into the Deaf for Meaning of the Sign Language Experience 2010 평 택 대 학 교 대 학 원 사

사회복지학 박사학위 청구논문 지도교수 김 범 수 농인의 수화사용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A Narrative Inquiry into the Deaf for Meaning of the Sign Language Experience 2010 평 택 대 학 교 대 학 원 사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 아래의 조건을 따르는 경우에 한하여 자유롭게 이 저작물을 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 및 방송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저작자표시. 귀하는 원저작자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비영리. 귀하는 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 이 저작물을 개작, 변형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 전통 동요 및 부녀요를 중심으로 - 이 보 형 1) * 한국의 자연태 음악 특성 가운데 보편적인 특성은 대충 밝혀졌지만 소박집합에 의한 장단주기 박자유형, 장단유형, 같은 층위 전후 구성성분의 시가( 時 價 )형태 등 은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More information

<C0C7B7CAC0C720BBE7C8B8C0FB20B1E2B4C9B0FA20BAAFC8AD5FC0CCC7F6BCDB2E687770>

<C0C7B7CAC0C720BBE7C8B8C0FB20B1E2B4C9B0FA20BAAFC8AD5FC0CCC7F6BCDB2E687770> 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儀 禮 의 社 會 的 機 能 과 變 化 李 顯 松 裵 花 玉 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ꠏ 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

More information

영남학17합본.hwp

영남학17합본.hwp 英 祖 代 戊 申 亂 이후 慶 尙 監 司 의 收 拾 策 李 根 浩 * 105) Ⅰ. 머리말 Ⅱ. 戊 申 亂 과 憂 嶺 南 說 Ⅲ. 以 嶺 南 治 嶺 南, 독자성에 토대한 통치 원칙 제시 Ⅳ. 鄒 魯 之 鄕 복원을 위한 교학 기구의 정비 Ⅴ. 상징물 및 기록의 정비 Ⅵ. 맺음말 국문초록 이 글은 영조대 무신란 이후 경상감사들이 행했던 제반 수습책을 검토 한 글이다.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민속지_이건욱T 최종

민속지_이건욱T 최종 441 450 458 466 474 477 480 This book examines the research conducted on urban ethnography by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Although most people in Korea

More information

03-ÀÌÁ¦Çö

03-ÀÌÁ¦Çö 25 3 (2004 9 ) J Korean Oriental Med 2004;25(3):20-31 1), 2), 3) 1) 2) 3) Grope for a Summary Program about 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of Traditional Knowledge (TK)etc. Discussed in WIPO Hwan-Soo

More information

歯김길문.PDF

歯김길문.PDF :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4, Vol. 16, No. 1, 1-20 :. 19,.,,,,,,.,,,.,,.,,,,,,,,.,,,.,,..,,,. :,,,, : - 1 - :,.,.,,,. (Gelso & Carter, 1985; Gelso & Carter, 1994)., 5,, (self-insight),

More information

01....=361.

01....=361. The Client and the Therapist from Contemporary Kleinian and Bion s Thought Lee, Harriot DOI 10.23905/kspcc.29..201711.007 2017 P 1) 1 Michael Eigen, The Area of Faith in Winnicott, Lacan, and Bion,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국립중앙도서관 출판시도서목록(CIP) 일본만화의 폭력성과 우리 청소년 / 청소년위원회 청소년 보호단 매체환경팀 편집. -- 서울:청소년위원회, 2005 p. ; cm. -- (청소년 ; 2005-08) ISNB 89-8473-245-1 93300:기타 334.3-KDC

국립중앙도서관 출판시도서목록(CIP) 일본만화의 폭력성과 우리 청소년 / 청소년위원회 청소년 보호단 매체환경팀 편집. -- 서울:청소년위원회, 2005 p. ; cm. -- (청소년 ; 2005-08) ISNB 89-8473-245-1 93300:기타 334.3-KDC 발간등록번호 11-1150200-000007-01 청소년 2005-08 www.youth.go.kr 청소년위원회 정책토론회 일본만화의 폭력성과 우리 청소년 주최: 주관: 세종대학교 만화에니메이션산업연구소 국립중앙도서관 출판시도서목록(CIP) 일본만화의 폭력성과 우리 청소년 / 청소년위원회 청소년 보호단 매체환경팀 편집. -- 서울:청소년위원회, 2005 p.

More information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문화상품으로서의 게임 캐릭터 개발 브랜드화 전략 연구 -용쟁화투 사례 분석- Studies of game character development and strategies of making brand name as a cultural item 이 승 환 동양대학교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More information

03.Agile.key

03.Agile.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gile Development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Background of Agile SW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p. 10 Before You Read............... p. 26 Understanding the Story ( ).,.,..,,...,...

p. 10 Before You Read............... p. 26 Understanding the Story ( ).,.,..,,...,... Grade 3-1 p. 4 19.., 1851.,,. 55. 62.,,,. 82 90. p. 5.?. 1885..,,. p. 10 Before You Read............... p. 26 Understanding the Story ( ).,.,..,,...,... ... p. 44 Before You Read,.....!.,.,......!......!

More information

서론 34 2

서론 34 2 34 2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Information and Health Statistics Volume 34, Number 2, 2009, pp. 165 176 165 진은희 A Study on Health related Action Rates of Dietary Guidelines and Pattern of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

IKC43_06.hwp

IKC43_06.hwp 2), * 2004 BK21. ** 156,..,. 1) (1909) 57, (1915) 106, ( ) (1931) 213. 1983 2), 1996. 3). 4) 1),. (,,, 1983, 7 12 ). 2),. 3),, 33,, 1999, 185 224. 4), (,, 187 188 ). 157 5) ( ) 59 2 3., 1990. 6) 7),.,.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중등독해1-1단원(8~35)학

#중등독해1-1단원(8~35)학 Life Unit 1 Unit 2 Unit 3 Unit 4 Food Pets Camping Travel Unit 1 Food Before You Read Pre-reading Questions 1. Do you know what you should or shouldn t do at a traditional Chinese dinner? 2. Do you think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육아지원연구 2008. 제 3권 1 호, 147-170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 이 슬 기(동작구 보육정보센터)* 1)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서의 일과 중 낮잠 시간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실제를 알아봄 으로써, 교사와 부모의 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낮잠 시간을 모색해 보는 데 있었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지역

More information

<B1B3B9DFBFF83330B1C7C1A631C8A35FC6EDC1FDBABB5FC7D5BABB362E687770>

<B1B3B9DFBFF83330B1C7C1A631C8A35FC6EDC1FDBABB5FC7D5BABB362E687770> 교육발전연구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014. Vol. 30, No. 1, pp. 89~110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시각적 문해력 효과 연구: 인포그래픽 동영상 만들기를 중심으로 강인애 1), 이재경 2), 남미진 3) 요 약 본 연구는 융합인재(STEAM)교육으로 구안된 인포그래픽(infographic) 영상

More information

Breathing problems Pa t i e n t: I have been having some breathing problems lately. I always seem to be out of breath no matter what I am d o i n g. ( Nurse : How long have you been experiencing this problem?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