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View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MapView"

Transcription

1 by Geunwon,Mo Android 의 MapView (Google API) 정리하기. 원래하나은행스마트폰뱅킹의위치기반 (LBS) 지점찾기는 WebView 에서 Google Map API 를통하여구현이되어있었다. 아이폰에서는이게잘돌아가는데... 안드로이드에서는기계마다되는것도있고, 안되는것도있고.. 영껄쩍지근했다. ( 사실이번에출시한갤럭시 S 에서안돌아가는이유가가장컸지..) 그래서내친김에 WebView 에서구현하지말고 MapView 로구현해버리기로했다. 이틀정도작업한거라고쳐야할부분도많고 ( 특히 Runnable 로구현한길게누르기는...) 버그도좀있지만일단돌아가니, 이제까지한것을까먹지않으려고블로그에정리를해둔다. MapView 추가하기. AndroidMenifest.xml 을수정한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coarse_location"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fine_location" /> 윗줄부터 INTERNET 은구글지도 API 가인터넷연결을통하여데이터를받아오기때문에추가해주어야하고 ACCESS_***_LOCATION 은현재위치를프로바이더 ( 네트웍,GPS) 를통하여받아오기위해추가해준다. 그다음, <application> 태그안쪽에수정되어야할항목이다. 먼저, <!-- 안드로이드맵뷰를사용하려면라이브러리를추가한다. --> <uses-library android:name="com.google.android.maps" /> 라이브러리를사용함을선언해준다. 그리고액티비티선언을하나추가해준다. <!-- 지점찾기맵 --> <activity android:name=".branchmapactivity" android:screenorientation="portrait"> <intent-filter>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다음은레이아웃을그려줄 branchmap.xml 에서쓰인맵뷰부분의선언이다.... <com.google.android.maps.mapview android:id="@+id/mapview" android:layout_width="fill_parent" android:layout_height="fill_parent" android:enabled="true" android:clickable="true" android:apikey="0kim******" /> <!-- API 키를등록해야동작한다. -- >...

2 위에서쓰인 android:apikey 는각개발머신에따라따로받아서적어넣어야한다. API Key 를넣지않으면동작은하지만지도데이터를받아오지않는다. 여기서따로설명은하지않고, 다음의링크를따라가면 MD5 값을가지고구글 API 키를받아오는법이잘설명이되어있다. 참고로나는맥을사용해서개발을진행하였기때문에다음의명령어로 MD5 키를받아왔다. keytool -list -alias androiddebugkey -keystore ~/.android/debug.keystore -storepass android -keypass android 받아온다음 Google Map API 사이트 ( 에서 API 를받아와서 XML 에넣어주면된다. 이제맵뷰를표시하는핵심클래스인 BranchMapActivity.java 의내용중맵뷰에관련한부분을정리해본다. public class BranchMapActivity extends MapActivity { 맵을표시하는액티비티는 MapActivity 를상속받아구현한다. 다음은전역변수로사용되어진변수중, 지도의표시에관련한변수들이다. private MapView mapview; // 맵뷰객체 private List<Overlay> listofoverlays; // 맵에표시된오버레이 ( 레이어 ) 들을가지고있는리스트 private String bestprovider; // 현재위치값을가져오기위한프로바이더. (network, gps) private LocationManager locm; // 위치매니저 private LocationListener locl; // 위치리스너

3 private Location currentlocation; // 현재위치 private MapController mapcontroller; // 맵을줌시키거나, 이동시키는데사용될컨트롤러 private LocationItemizedOverlay overlayhere; // 현재위치마커가표시되어질오버레이 private LocationItemizedOverlay overlaybranch; // 지점위치마커들이표시되어질오버레이 private List<BranchInfoDTO> brlist; // 지점리스트 다음은 oncreat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branchmap); // 맵액티비티 xml 을풀어헤친다.!...! overlayhere = null;! overlaybranch = null; // 각오버레이초기화!...! mapview = (MapView) findviewbyid(r.id.mapview); // 맵뷰객체를가져온다.! mapview.setbuiltinzoomcontrols(true); // 줌인, 줌아웃컨트롤을표시한다.! mapcontroller = mapview.getcontroller(); // 맵컨트롤러를가져온다.! mapcontroller.setzoom(17); // 초기확대는 17 정도로..! // 위치매니저를시스템으로부터받아온다.! locm = (LocationManager) getsystemservice(context.location_service);!! // 사용가능한적절한프로바이더를받아온다.! //network ( 보통 3G 망,Wifi AP 위치정보 ) 또는 gps 둘중하나로설정된다.! bestprovider = locm.getbestprovider(new Criteria(), true);! // 기기에가지고있는마지막위치정보로현재위치를초기설정한다.! currentlocation = locm.getlastknownlocation(bestprovider);!! // 위치리스너초기화! locl = new MyLocationListener();! // 위치매니저에위치리스너를셋팅한다.! // 위치리스너에서 10000ms (10 초 ) 마다 100 미터이상이동이발견되면업데이트를하려한다.! locm.requestlocationupdates(bestprovider, 10000, 100, locl);! // 처음에한번맵뷰에그려준다.! updateoverlay(currentlocation); } 위에서한번언급된 MyLocationListener 는액티비티클래스안에인너클래스로구현한다. 리스너는로케이션매니저에추가되어 GPS 나네트워크로부터위치정보변경되는것을감시하게된다. public class MyLocationListener implements LocationListener {! public void onlocationchanged(location location) {!! // 위치이동이발견되었을때호출될메소드.!! // 위의설정에서 10초마다 100미터이상이동이발견되면호출된다.!! updateoverlay(location);

4 ! public void onproviderdisabled(string provider) {!! Log.d(LOG_TAG, "GPS disabled : " + provider);! public void onproviderenabled(string provider) {!! Log.d(LOG_TAG, "GPS Enabled : " + provider);! public void onstatuschanged(string provider, int status, Bundle extras) {!! Log.d(LOG_TAG, "onstatuschanged : " + provider + " & status = "!!!! + status); } 다음은내가구현한지도그려주기액티비티의꽃이라할수있는 updateoveray 메소드이다. 요청을받으면 Location 객체 ( 위치 ) 를기준으로현재위치마커를찍고, 지점리스트를 HttpClient 를통하여통신해서받아온후지점들의마커를표시하게된다. protected void updateoverlay(location location) {!! // 기존에화면에찍어둔오버레이 ( 마커들 ) 을싹지운다.! listofoverlays = mapview.getoverlays(); // 맵뷰에서오버레이리스트를가져온다.! if (listofoverlays.size() > 0) {!! listofoverlays.clear(); // 오버레이가있을때싹지워준다.!! Log.d(LOG_TAG, "clear overlays : " + listofoverlays.size()); else {!! Log.d(LOG_TAG, "empty overlays");! //Location 객체를가지고 GeoPoint 객체를얻어내는메소드! GeoPoint geopoint = getgeopoint(location);! // 현재위치를표시할이미지! Drawable marker;! // 실제운영소스엔분기하여현재위치와선택위치이미지를변경하게되어있다.! marker = getresources().getdrawable(r.drawable.icon_here);!!! marker.setbounds(0, 0, marker.getintrinsicwidth(), marker.getintrinsicheight());! //LocationItemizedOverlay 를이용하여현재위치마커를찍을오버레이를생성한다.! overlayhere = new LocationItemizedOverlay(marker);! //touch event 의 null pointer 버그를방지하기위해마커를찍고바로 populate 시켜준다.! overlayhere.mpopulate();!! // 현재위치를 GeoCoder 를이용하여대략주소와위, 경도를 Toast 를통하여보여준다.! String geostring = shownowhere(location.getlatitude(), location.getlongitude(), true);! // 현재위치마커정의! OverlayItem overlayitem = new OverlayItem(geoPoint, "here", geostring);! overlayhere.addoverlay(overlayitem); // 현재위치오버레이리스트에현재위치마커를넣는다.! // 지점정보를 HTTP 통신을통해서버에서받아와서전역변수인 brlist ( 지점리스트 ) 에넣는다.! // 성능을고려하여쓰레드로구현이되어있다.

5 ! // 고다음지점리스트오버레이에넣고화면에찍어주는메소드.! showbranchmarker(location.getlatitude(), location.getlongitude(),!!! this.searchtype, SEARCH_RANGE);!! // 맵뷰에서터치이벤트를받을오버레이를추가한다.! // 특정지점을오래눌렀을때특정지점기준으로재검색을하기위하여터치이벤트를받아와야한다.! mapview.getoverlays().add(new MapTouchDetectorOverlay());! // 마지막으로생성된오버레이레이어를맵뷰에추가한다.! mapview.getoverlays().add(overlayhere);! mapview.getcontroller().animateto(geopoint); // 현재위치로화면을이동한다.! mapview.postinvalidate(); // 맵뷰를다시그려준다.!! } 조금복잡하고지저분하게구성되어있어퍼포먼스는조금떨어진다. 개선의여지가있다. 시간나면수정해보자... 다음은 updateoverlay 메소드에서사용되었던 getgeopoint 메소드전문이다. private GeoPoint getgeopoint(location location) {! if (location == null) {!! return null;! Double lat = location.getlatitude() * 1E6;! Double lng = location.getlongitude() * 1E6;! return new GeoPoint(lat.intValue(), lng.intvalue()); } 별것없다. 주의해야할점은 GeoPoint 객체는위도, 경도표시에 1E6 을곱해줘야한다는것이다. 그리고마커를생성하고오버레이에표시, 그리고마커를눌렀을때이벤트를발생시키는클래스이다. 인너클래스로구현하였다. protected class LocationItemizedOverlay extends!! ItemizedOverlay<OverlayItem> {! private List<OverlayItem> overlays;! public LocationItemizedOverlay(Drawable defaultmarker) { // 오버레이생성자!! // 마커이미지의가운데아랫부분이마커에서표시하는포인트가되게한다.!! super(boundcenterbottom(defaultmarker));!! overlays = new ArrayList<OverlayItem>();! protected OverlayItem createitem(int i) {!! return overlays.get(i);! public int size() {!! return overlays.size();! public void addoverlay(overlayitem overlay) {!! overlays.add(overlay);!! //null pointer 버그때문에오버레이아이템추가후가능한빨리 populate 해줘야한 다.!! populate();

6 ! protected boolean ontap(int index) {!! // 마커를눌렀을때발생시킬이벤트메소드이다.!! if ("here".equals(overlays.get(index).gettitle())) {!!! // 현재위치일경우간단한토스트메세지를보여준다.!!!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overlays.get(index).getsnippet(), Toast.LENGTH_SHORT)!!!!!.show();! else {!!! // 지점선택일경우다이얼로그를통하여지점정보를보여준다.!!! // 전화걸기 버튼으로지점으로전화거는기능도추가되어있다.!!! // 맵뷰에관련한소스가아니어서이곳에서는표시하지않는다.!!!...!!! return true;! // 외부에서마커의 populate 를해주기위한메소드.! public void mpopulate() {!! populate(); } 지점정보를 HTTP 통신을통해가져오는메소드이다. HTTP 통신시랙현상을없애기위해쓰레드로구현을해봤다. 근데스레드가생각한대로동작하진않는것같다. 잘못쓰고있는것일까... -_- private void showbranchmarker(double lat, Double lng, String searchtype,!! String searchrange) {! GetMapDataThread excutethread = new GetMapDataThread(getMapdataHandler,!!! lat, lng, searchtype, searchrange);! excutethread.start(); } 실제 HTTP 통신을하는클래스를호출하는쓰레드이다. HTTP 통신부분은지도표시와상관이없기때문에여기서소스를게시하지는않는다. 다만기존에 HTTPConnection 으로구현되어있던 HTTP 통신을 HTTPClient 로변경하니까퍼포먼스도훨신좋아지고불필요한커넥션을줄일수있었다. private class GetMapDataThread extends Thread {! private Handler thandler;! private Double lat, lng;! private String searchtype;! private String searchrange;! public GetMapDataThread(Handler thandler) {!! this.thandler = thandler;! public GetMapDataThread(Handler thandler, Double lat, Double lng,!!! String searhtype, String searchrange) {

7 !! this(thandler); // 스레드처리완료후지도에가져온지점정보를가지고마커를찍 어줄핸들러!! this.lat = lat; // 위도!! this.lng = lng; // 경도!! this.searchtype = searhtype; // 검색조건 (0 : 지점, 1: ATM)!! this.searchrange = searchrange; // 검색범위단위는 m( 미터 ) 이다.! public void run() { // 스레드실행 ~!! Bundle bundle = new Bundle();!! try {!!! // 전역변수로선언한지점리스트를준비한다. BranchInfoDTO 는도메인이다.!!! brlist = new ArrayList<BranchInfoDTO>();!!! brlist = gda.getmapdata(lat.tostring(), lng.tostring(),!!!!! searchtype, searchrange);!!! //gda 클래스는 HTTP 통신을해서지점정보를가져오는클래스이다.!!! // 여기서는설명하지않았다. oncreate 에서생성했다.!!! bundle.putboolean("success_key", true); // 성공하면번들에성공메세 지셋팅! catch (Exception e) {!!!...!!! bundle.putboolean("success_key", false); // 실패하면 false 이다.!!! // ignore! finally {!!! try {!!!! Message msg = thandler.obtainmessage();!!!! msg.setdata(bundle);!!!! thandler.sendmessage(msg); // 핸들러에메세지를보낸다.!!!! interrupt();!! catch (Exception e) {!!!! // ignore!!! } 스레드에서 HTTP 통신을통하여가져온지점정보를가지고지도에지점마커들을찍어주고오버레이에추 가하는핸들러이다. final Handler getmapdatahandler = new Handler() {! public void handlemessage(message msg) {!! if (msg.getdata().getboolean("success_key")) { // HTTP 통신이성공적으로이루어졌을때.!!! // draw branches!!! Drawable branchmarker;!!! int markertype = 0;

8 !!! if ("0".equals(searchType)) { // 검색조건에따라마커이미지를지점,ATM 중에선택!!!! markertype = R.drawable.icon_branch;!! else if ("1".equals(searchType)) {!!!! markertype = R.drawable.icon_atm;!!!!! branchmarker = getresources().getdrawable(markertype);!!! branchmarker.setbounds(0, 0, branchmarker.getintrinsicwidth(),!!!!! branchmarker.getintrinsicheight());!!! Double lat, lng;!!! // 지점마커들을그려줄오버레이를준비한다.!!! overlaybranch = new LocationItemizedOverlay(branchMarker);!!! overlaybranch.mpopulate();!!! StringBuilder sb;!!! // 반복문을돌면서마커들을오버레이에추가한다.!!! // 나중에마커를눌렀을때다이얼로그에지점정보를보여주기위해스니펫에몇가 지정보를!!! //string 으로전달한다.!!! for (BranchInfoDTO d : brlist) {!!!! lat = Double.parseDouble(d.getYCord()) * 1E6;!!!! lng = Double.parseDouble(d.getXCord()) * 1E6;!!!! GeoPoint branchgeopoint = new GeoPoint(lat.intValue(),!!!!!! lng.intvalue());!!!!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d.getbussbrnm()).append(";")!!!!!!.append(d.getbussbrtelno()).append(";")!!!!!!.append(d.getbussbradr()).append(";")!!!!!!.append(d.gettrscdrtm()).append(";")!!!!!!.append(d.getbussbradr2());!!!! // Create new overlay with marker at geopoint!!!! OverlayItem overlayitem = new OverlayItem (branchgeopoint,!!!!!! "branch", sb.tostring());!!!! overlaybranch.addoverlay(overlayitem);!!!!!!! // 마커찍은것이없으면오류메세지를토스트로보여준다.!! if (overlaybranch.size() < 1){!!!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 검색결과가없거나통신장애입니다.\n' 메뉴 ' 버튼을눌 러조건을변경하여다시검색해주세요.",!!!!!! Toast.LENGTH_LONG).show();!!! // 지점오버레이를맵뷰오버레이에최종적으로추가해준다.!! if (overlaybranch!= null) {!!! mapview.getoverlays().add(overlaybranch);!!! mapview.postinvalidate();! ; };

9 토스트메세지로현재주소와위도, 경도를잠시표시해주는메소드. private String shownowhere(double lat, double lng, boolean showoption){! StringBuilder geostring = new StringBuilder();! try {!! Geocoder goecoder = new Geocoder(getApplicationContext(),!!!! Locale.getDefault());!! Address adr = goecoder.getfromlocation(lat,!!!! lng, 1).get(0);!! if (adr.getlocality()!= null) geostring.append(adr.getlocality ()).append(" ");!! if (adr.getthoroughfare()!= null) geostring.append (adr.getthoroughfare());!! if (!"".equals(geostring.tostring())) geostring.append("\n\n");!! catch (Exception e) { }!! geostring.append(" 위도 : ").append(lat).append(", 경도 : ").append(lng);!! if (showoption){!!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geostring.tostring(),!!!! Toast.LENGTH_SHORT).show();!! return geostring.tostring(); } 캡춰화면에서 서울특별시신천동 과위, 경도가떠있는토스트이다. 그런데 송파구 를어떻게가져오는지모르겠다 -_-;;

10 이다음은화면에서터치이벤트를받아올오버레이이다. 맵뷰에서특정지점을누르고있으면현재위치가아닌특정지점을기준으로지점정보를검색해오려고만든오버레이인데길게누르는이벤트를받아오는방식이좀어거지이다. 분명이부분은개선이되어야할것이다. public class MapTouchDetectorOverlay extends Overlay implements!! OnGestureListener {! private GestureDetector gesturedetector;! //ontouchevent 의 ACTION_DOWN 등을가지고직접처리하지않고! // 제스처들을쉽게캐치할수있는리스너이다.! private OnGestureListener ongesturelistener;! private static final long LOOOOONG_PRESS_MILLI_SEC = 1500; // 1.5 초정도를길게누름으로인식한다.

11 ! // for touch timer! private Handler mhandler;! private long touchstarttime;! private long longpresstime;! private MotionEvent globalevent;! // 생성자! public MapTouchDetectorOverlay() {!! gesturedetector = new GestureDetector(this);!! init();! public MapTouchDetectorOverlay(OnGestureListener ongesturelistener) {!! this();!! setongesturelistener(ongesturelistener);!! init();! // 생성자들이호출할초기화함수! private void init() {!! mhandler = new Handler();!! globalevent = null;! // 길게누름을감지할스레드! private Runnable looongpressdetector = new Runnable() {!! public void run() {!!! // 화면을누르고있던시간!!! long touchholdtime = longpresstime - touchstarttime;!!! if ((globalevent!= null)!!!!! && (touchholdtime > (LOOOOONG_PRESS_MILLI_SEC - 200))) { // 조건중에 200ms 를빼고검사하는것은기기마다성능이달라서약간의여유를준것이다.!!!! Log.d(LOG_TAG, "loooooong press detected!");!!!!!!!! float x = globalevent.getx();!!!! float y = globalevent.gety(); // 화면에서눌려있던지점을받아 온다.!!!! GeoPoint p = mapview.getprojection().frompixels((int) x,!!!!!! (int) y); // 눌려있던지점을위도경도로바꿔준다.!!!!!!!! Location selectedlocation = new Location (currentlocation);!!!!!!!! selectedlocation.setlatitude((p.getlatitudee6() / 1E6));!!!! selectedlocation.setlongitude((p.getlongitudee6() / 1E6));!!!! currentlocation = selectedlocation;!!!! locm.removeupdates(locl); // 현재위치리스너를잠시없애버린다.!!!! udateoverlay(currentlocation); // 지점재검색및마커다시표 시!!!!!!!! shownowhere((p.getlatitudee6() / 1E6), (p.getlongitudee6() / 1E6), true);!!! ;!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MapView mapview) {!! if (gesturedetector.ontouchevent(event)) {!!! return true;!

12 !! onlongpress(event);!! return false;! public boolean ondown(motionevent e) {!! if (ongesturelistener!= null) {!!! return ongesturelistener.ondown(e);! else {!!! // start timer!!! touch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mhandler.postdelayed(looongpressdetector,!!!!! LOOOOONG_PRESS_MILLI_SEC);!!! //1.5초있다가길게누름을체크해본다.!!! return false;! public boolean onfling(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velocityx,!!! float velocityy) {!! if (ongesturelistener!= null) {!!! return ongesturelistener.onfling(e1, e2, velocityx, velocityy);!!! return false;! public void onlongpress(motionevent e) {!! if (ongesturelistener!= null) {!!! ongesturelistener.onlongpress(e);!!! // 화면을누르고있으면 onlongpress 가호출되는데호출될때마다체크할시간을변수 에넣는다.!! // 이부분이퍼포먼스하락에영향을줄것같다.!! globalevent = e;!! longpress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public boolean onscroll(motionevent e1, MotionEvent e2,!!! float distancex, float distancey) {!! if (ongesturelistener!= null) {!!! ongesturelistener.onscroll(e1, e2, distancex, distancey);!!! return false;! public void onshowpress(motionevent e) {!! if (ongesturelistener!= null) {!!! ongesturelistener.onshowpress(e);!! public boolean onsingletapup(motionevent e) {!! if (ongesturelistener!= null) {!!! ongesturelistener.onsingletapup(e);!

13 !! return false;! public boolean islongpressenabled() {!! return gesturedetector.islongpressenabled();! public void setislongpressenabled(boolean islongpressenabled) {!! gesturedetector.setislongpressenabled(islongpressenabled);! public OnGestureListener getongesturelistener() {!! return ongesturelistener;! public void setongesturelistener(ongesturelistener ongesturelistener) {!! this.ongesturelistener = ongesturelistener; } 완성된지점찾기의동작모습. 액티비티를실행하게되면다음과같이작동한다.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0. 위치기반서비스 시작하면서 2 목차 위치정보출력 요구기준에의한위치정보조회 지오코딩 MapView와 MapActivity Maps API 키발급 위치정보출력 위치정보출력 4 위치정보제공 GPS 무선 LAN 이동통신망 위치기반서비스 android.location 패키지 휴대단말의위치를얻기위한클래스를포함 위치정보는지리적좌표 ( 위도와경도 ) 사용 위치정보와주소정보를변환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

( )부록

( )부록 A ppendix 1 2010 5 21 SDK 2.2. 2.1 SDK. DevGuide SDK. 2.2 Frozen Yoghurt Froyo. Donut, Cupcake, Eclair 1. Froyo (Ginger Bread) 2010. Froyo Eclair 0.1.. 2.2. UI,... 2.2. PC 850 CPU Froyo......... 2. 2.1.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GPS 장치를통해위치를인식하는방법에대해서알아본다. 가속도계에대해서알아본다. 지도를나타내는맵뷰에대해알아본다. 웹뷰와맵뷰를결합함으로써, 여러서비스들을결합하는매시업 (mashup) 에대해알아본다. 차례 위치, 위치, 위치 센서를최대로설정하기 조감도 웹뷰와맵뷰 요약 퀴즈 연습문제

More information

13ÀåÃß°¡ºÐ

13ÀåÃß°¡ºÐ 13 CHAPTER 13 CHAPTER 2 3 4 5 6 7 06 android:background="#ffffffff"> 07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03장

03장 CHAPTER3 ( ) Gallery 67 68 CHAPTER 3 Intent ACTION_PICK URI android provier MediaStore Images Media EXTERNAL_CONTENT_URI URI SD MediaStore Intent choosepicture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PICK, ë

More information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 그림 9-1] 시간예약앱 활동과정 - 2 - [ 그림 9-2] 안드로이드 SDK Manager [ 예제 9-1]main.xml 1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헬로, 안드로이드 4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차례 메뉴추가하기 Settings 추가하기 새게임시작하기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 ]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Android SDK Version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

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 ]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Android SDK Version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 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2.3.3 Android SDK Version 2.3.3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ersion License okhttp http://square.github.io/okhttp/ 1.5.4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JMF3_심빈구.PDF

JMF3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3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7 차시이미지처리 1 학습목표 이미지뷰를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비트맵을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이미지뷰와이미지버튼 1) 학습하기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4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10 차시파일처리 1 학습목표 내장메모리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SD 카드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내장메모리파일처리 1) 학습하기 [ 그림 10-1] 내장메모리를사용한파일처리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

rmi_박준용_final.PDF

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2007. 2. 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CONTAINER & WIDGET SPECIAL WIDGET 질의응답및토의 2 Container LCD에보여지는화면한개 1개이상의 Widget을가짐 3 Container 초기화과정 ui_init UMP_F_CONTAINERMGR_Initialize UMP_H_CONTAINERMGR_Initializ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1. 버전정보 버전개정일자개정사유개정내역 1.0 2017.06.22 1. 초안작성 2. 개요 O'FIN( 오핀 ) 은금융투자회사, 유관기관, 핀테크기업의데이터와서비스를 Open API 로게시하고, 상호융합을통해혁신적비즈니스를만들수있도록하는핀테크오픈플랫폼입니다.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2_14

안드로이드2_14 .,,,,,. 11...,,,.,.,.,. Chapter 14. force feedback.., getsystemservice. String service_name = Context.SENSOR_SERVICE; SensorManager sensormanager = (SensorManager)getSystemService(service_name);. Sensor.,,,.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CHAPTER1 Camera (MediaStore) EXIF 1 2 CHAPTER 1 SDK (intent) Camera Camera Camera Android Manifest xml Camera Camera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2].pptx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2].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애플리케이션기초 Part 1 애플리케이션컴포넌트 액티비티와태스크 프로세스와쓰레드 컴포넌트생명주기 Part 2 2 태스크는명시적으로정의 / 선언하는것이아니라, 주어진목적을위해 현재수행되고있는액티비티들의스택이다. 예를들어, 어떤액티비티가특정위치상의시가지지도를보여주고자한다하자. 해당액티비티는안드로이드에이미존재하는맵뷰어액티비티를실행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pplication Framework 어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 발표자 : 김준섭 이문서는나눔글꼴로작성되었습니다. 다운받기 목차 Application Framework. 1. 통지관리자 (Notification Manager) 2. 리소스관리자 (resource manager) 3. 레이아웃인플레이터매니저 (Layout Inflater Manager) Notification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REMON Android SDK GUIDE (SDK Version 1.4.1) 1 / 25

REMON Android SDK GUIDE (SDK Version 1.4.1) 1 / 25 REMON Android SDK GUIDE (SDK Version 1.4.1) 1 / 25 문서개정내역 변경일버전변경내용비고 2014.06.30 1.0.0 최초작성 2014.09.30 1.1.0 개인정보항목변경, 개인정보이용약관기능추가 2014.12.01 1.2.0 Proguard 추가 2014.12.16 1.2.0 Android Studio 기준샘플및가이드추가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Microsoft Word - FunctionCall Function all Mechanism /* Simple Program */ #define get_int() IN KEYOARD #define put_int(val) LD A val \ OUT MONITOR int add_two(int a, int b) { int tmp; tmp = a+b; return tmp; } local auto variable stack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INAPP결제 API 가이드

INAPP결제 API 가이드 앱내결제 API 가이드 History version Date Reason Contents Writer 0.9 2014-10-17 최초문서 INAPP 결제 API 가이드 draft 개요 INAPP 결제소개 앱스토어에등록된어플리케이션내에서일회성이나영구이용아이템또는기갂제한아이템을판매하여사용자가구매할수있도록하는기능을제공함을목적으로한다. 개발자는 에서제공하는개발자사이트와개발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별도의시스템구축없이앱내유료아이템을판매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교육자료

교육자료 THE SYS4U DODUMENT Java Reflection & Introspection 2012.08.21 김진아사원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목차 I. 개념 1. Reflection 이란? 2. Introspection 이란? 3. Reflection 과 Introspection 의차이점 II. 실제사용예 1. Instance의생성

More information

자바로

자바로 ! from Yongwoo s Park ZIP,,,,,,,??!?, 1, 1 1, 1 (Snow Ball), /,, 5,,,, 3, 3, 5, 7,,,,,,! ,, ZIP, ZIP, images/logojpg : images/imageszip :, backgroundjpg, shadowgif, fallgif, ballgif, sf1gif, sf2gif, sf3gif,

More information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

위치획득및 활용프로그래밍 2 조 Part1. 위치획득및활용 Contents Part2. 안드로이드서비스 Part3. 위치기반서비스예제 자료출처 정재곤,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이지스퍼블리싱, 2013 ( 사이트 : http://www.android-town.org/) 김상형,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정복, 한빛미디어, 2013 위치기반서비스란? 위치로부터정보를얻어편의를제공하는기능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작성자 : 김성박\(삼성 SDS 멀티캠퍼스 전임강사\)

작성자 : 김성박\(삼성 SDS 멀티캠퍼스 전임강사\) Session 을이용한현재로그인한사용자의 숫자구하기 작성자 : 김성박 ( 삼성 SDS 멀티캠퍼스전임강사 ) email : urstory@nownuri.net homepage : http://sunny.sarang.net - 본문서는http://sunny.sarang.net JAVA강좌란 혹은 http://www.javastudy.co.kr 의 칼럼 란에서만배포합니다.

More information

스레드의우선순위 우선순위설정메소드 : void setpriority(int newpriority) newpriority 에설정할수있는등급 : 1( 가장낮은우선순위 ) 부터 10( 가장높은우선순위 ) 가장높은우선순위 : MAX_PRIORITY, 보통우선순위 : NORM_

스레드의우선순위 우선순위설정메소드 : void setpriority(int newpriority) newpriority 에설정할수있는등급 : 1( 가장낮은우선순위 ) 부터 10( 가장높은우선순위 ) 가장높은우선순위 : MAX_PRIORITY, 보통우선순위 : NORM_ 10 초동안사용자가입력하지않으면종료하는예제 )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class AutoTermination { static boolean inputcheck = fals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FirstThread th1 = new FirstThread();

More information

JMF2_심빈구.PDF

JMF2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2_ doc Issue Date: Status: < > raica@nownurine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애플리케이션기초 애플리케이션컴포넌트 액티비티와태스크 Part 1 프로세스와쓰레드 컴포넌트생명주기 Part 2 2 Library Java (classes) aapk.apk (android package) identifiers Resource & Configuration aapk: androi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장. 커스텀뷰개발 API 에서제공하는뷰를그대로이용하면서약간변형시킨뷰 여러뷰를합쳐서한번에출력하기위한뷰 기존 API 에전혀존재하지않는뷰 public class MyView extends TextView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Group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 { 커스텀뷰를레이아웃

More information

Contents 1 소개 설치 및 사용방법 21 다운로드 22 라이브러리 등록 23 Android Menifest 정의 간단한 31 플레이어 생성 32 이벤트 리스너 정의 33 Surface 할당 3

Contents 1 소개 설치 및 사용방법 21 다운로드 22 라이브러리 등록 23 Android Menifest 정의 간단한 31 플레이어 생성 32 이벤트 리스너 정의 33 Surface 할당 3 OvenPlayer SDK for Android Developer s Guide Release 20 AirenSoft 3 월 30, 2016 Contents 1 소개 11 12 13 14 15 1 1 1 2 2 2 2 설치 및 사용방법 21 다운로드 22 라이브러리 등록 23 Android Menifest 정의 3 3 3 4 3 간단한 31 플레이어 생성 32

More information

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CLEAN CODE 6 11st Front Dev. Team 6 1. 2. 3. checked exception 4. 5. 6. 11 : 2 4 : java (50%), javascript (35%), SQL/PL-SQL (15%) : Spring, ibatis, Oracle, jquery ? , (, ) ( ) 클린코드를 무시한다면 . 6 1. ,,,!

More information

rosaec_workshop_talk

rosaec_workshop_talk ! ! ! !! !! class com.google.ssearch.utils {! copyassets(ctx, animi, fname) {! out = new FileOutputStream(fname);! in = ctx.getassets().open(aname);! if(aname.equals( gjsvro )! aname.equals(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ThisJava ..

ThisJava ..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나현익, 류석영 프로그래밍언어연구실 KAIST 2014 년 1 월 14 일 나현익, 류석영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1/29 APLAS 2013 나현익, 류석영 자바 언어에 정확한 타입을 추가한 ThisJava 소개 2/29 실제로부딪힌문제 자바스크립트프로그램분석을위한요약도메인 나현익,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T9 & AUTOMATA 2007. 3. 23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T9 개요 새로운언어 (LDB) 추가 T9 주요구조체 / 주요함수 Automata 개요 Automata 주요함수 추후세미나계획 질의응답및토의 T9 ( 2 / 30 ) T9 개요 일반적으로 cat 이라는단어를쓸려면... 기존모드 (multitap) 2,2,2, 2,8 ( 총 6번의입력

More information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메신저의새로운혁신 채팅로봇 챗봇 (Chatbot) 입문하기 소 이 메 속 : 시엠아이코리아 름 : 임채문 일 : soulgx@naver.com 1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7. Data Analysi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기본정보표시 Introduction 스케일조절하기 단면형상추출 단면정보관리 3D 단면형상표시 2 기본정보표시및스케일조절 UI 및핸들러구성 void fastcall TMainForm::BeginNewProject1Click(TObject

More information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 Unity3D v4.0 ios

More information

12-file.key

12-file.key 11 (String).. java.lang.stringbuffer. s String s = "abcd"; s = s + "e"; a b c d e a b c d e ,., "910359,, " "910359" " " " " (token) (token),, (delimiter). java.util.stringtokenizer String s = "910359,,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FindBug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3. FindBugs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정적분석서 - 영단어수집왕 - Team.# 3 과목명 소프트웨어모델링및분석 담당교수 유준범교수님 201011320 김용현 팀원 201111360 손준익 201111347 김태호 제출일자 2015-06-09 1 Contents. 1. PMD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Metrics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 Factory class for query and DML clause creation * tiwe * */ public class JPAQueryFactory implements JPQLQueryFactory private f JPA 에서 QueryDSL 사용하기위해 JPAQuery 인스턴스생성방법 http://ojc.asia, http://ojcedu.com 1. JPAQuery 를직접생성하기 JPAQuery 인스턴스생성하기 QueryDSL의 JPAQuery API를사용하려면 JPAQuery 인스턴스를생성하면된다. // entitymanager는 JPA의 EntityManag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구현작업 l 작업이후본격적으로시스템을구축하는단계 l 프로그램, 즉코드모듈을구축하는과정 2 2 StarUML 코드생성 l Tools->Java->Generate Code 3 정적모델의구현 l 설계를프로그램으로매핑 l 클래스다이어그램과패키지다이어그램이프로그램과밀접 l 추상수준에따라구현에도움이되는정도가다름

More information

이것은리스트뷰의 setadapter 메소드에잘표현되어있습니다. setadapter 는리스트뷰에사용할데이터객체를넘겨주는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생각한다면 ArrayAdapter 객체를생성하여사용할데이터를저장할것이고데이터가저장된 ArrayAdapter 객체를 setadapt

이것은리스트뷰의 setadapter 메소드에잘표현되어있습니다. setadapter 는리스트뷰에사용할데이터객체를넘겨주는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생각한다면 ArrayAdapter 객체를생성하여사용할데이터를저장할것이고데이터가저장된 ArrayAdapter 객체를 setadapt 1. 리스트뷰의구조 리스트뷰는어떤데이터그룹에대한각각의정보들을항목별로출력시키고사용자에게원하는항목을검색하거나선택할수있도록해주는컨트롤객체입니다. 그래서다른컨트롤처럼정해진형태의정보를저장하는것이아니기때문에리스트뷰가데이터를직접관리하기는힘들었을것입니다. 그래서효과적인데이터관리를위해 "ArrayAdapter" 라는클래스가추가되었고리스트뷰는이클래스를이용해서사용자가지정한데이터에접근하도록구현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