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cription

1 발생생물학의역사 발생학의역사는원시문명사회가시작된기원전 1,500년경부터그흔적을찾아볼수있다. 처음에는번식과종족유지를위한단순한욕구에따른흥미가전부였지만점차해부학적인방법들이도입되면서이론적측면에서도체계를갖출수있게되었다.

2 오랜역사에도불구하고본격적으로발생학이 발달한것은현미경이개발된 17 세기이후의 일이다. 현미경을사용해서정자와난자의미 세구조를관찰하는것이가능해졌기때문이다.

3 최근에는분자유전학적인기술들이이분야에 도입되면서유전자프로그램에따른단계별 발생을이해할수있게되었고이론을확인할 실험또한가능해지면서비로소발생생물학이 체계화되기시작하였다.

4 유성생식에대한개념은일찌감치정립되었다. 기원전 1,416 년에발견된힌두교경전 (Sanskrit Treatise) 에여성의혈액 (blood) 과 남성의정액 (semen) 이결합함으로써배자 (embryo) 가만들어진다고기술되어있기 때문이다.

5 이것이비록올바른개념은아니었을지라도유성생식에대한인식이고대시대에도있었던것만은확실히엿볼수있다. 경전에는성교후하루만에배자가생기고일주일이지나면주머니 (vesicle) 비슷한구조가되었다가차차구형 (spherical mass) 으로변화한다고서술되어있다.

6 구체적으로 1개월만에단단해지고, 2개월후에는머리가만들어지며, 3개월만에수족이나타나 7개월때생명을부여받는다고기술되어있다. 이는현대적개념에서볼때태아의발달과정과대체적으로부합되는것이다.

7 그리스시대 (Greeks) 로넘어가살펴보면, 기원전 5 세기경에의학의아버지 (father of medicine) 라불리는 Hippocrates는달걀을닭에게품게한다음매일 1개씩깨어보면서변화를관찰하였다. 이때문에 Hippocrates를기술발생학 (descriptive embryology) 의창시자로보는견해도있다.

8 Hippocrates는관찰결과닭과인간의발생이매우유사하다고기술하였다. 실질적인발생학의창시자는기원전 4세기경의 Aristotle이라믿어진다. 그는배아가정액 (semen) 과월경혈 (menstrual blood) 의결합으로만들어진형태가일정치않은구조라고서술하였다.

9 Aristotle 의견해는힌두교경전에기술된내용과 일부유사하지만최초의과학적관찰이라는점에서 가치를인정받고있다.

10 계속해서 Galen은 AD 2세기경에 태아형성에관하여 (On the Formation of Fetus) 라는책을저술하였는데태아의발생과정에대한비교적상세한설명과함께영양 (nutrition), 양막 (amnion), 태반 (placenta) 등에대하여서술하였다.

11 이후 AD 7세기를지나중세시대로들어오면서과학의발달이전체적으로미비하였고발생학역시별다른진전이없었다.

12 다만인간은남성 (male) 과여성 (female) 의분비물이결합되어만들어진다는기본적인유성생식의개념이재확인된시기였다. AD 15세기를거쳐르네상스시대 (The Renaissance) 로들어오면서인간중심의학문이부흥되기시작되었고발생학연구에도다시박차가가해졌다.

13 Leonardo da Vinci가임산부의절개된자궁에들어있는태아를그린그림은그당시사람들이생명의기원에대하여얼마나관심이깊었는지를단적으로보여주는예이다.

14

15 17세기후반에드디어 Leeuwenhoek에의해현미경이사용되었고육안관찰이불가능했던정자와난자의미세구조가확인되면서발생학분야가한층활기를찾게되었다.

16

17 Harvey는 1651년에원시적인현미경으로닭의배아에서순환계의발달을관찰하였고, de Graaf는 1671년에오늘날포낭 (blastocyst) 이라고부르는구조를토끼의자궁 (uterus) 에서발견하였다.

18 de Graaf는계속해서이포낭이난소 (ovary) 에서유래되었음을밝혀내었고난소에들어있는또다른난포들을많이발견하였다. 오늘날성숙난포 (mature follicle) 를 그라프씨난포 (Graafian follicle) 라부르는이유도바로 de Graaf 의이러한업적을기리기위한것이다.

19

20 그러나모든사람들이발생에대하여올바른주장만한것은아니었다. Mal-pighi(1675년 ) 는수정된적이없다고믿었던달걀에서초기발생상태의배를발견하였기에난자안에축소형병아리 (miniature chicken) 가미리들어있었다고주장하였다.

21 이렇게미리만들어진축소형개체가생식세포안에들어있다가수정되면서크기만자라난다고생각하는이론을전성설 (preformation theory) 이라고한다. Malpighi의주장은곧전성설의근본이되었고축소형개체가난자안에들어있다고해서난원설이라불리게되었다.

22 유사한시기인 1677년에 Hamm과 Leeuwenhoek가좀더개량된현미경으로최초로사람의정자를관찰하였고, 그정자안에축소형인간 (miniature human), 또는완성된인간 (Homunculus) 이들어있다고생각하였다.

23 그리고이축소형인간이여성생식기내에서자라나결국에자궁으로들어가며그안에서크기만커진다고주장하였다. 이들의생각은정원설의시조가되었다.

24

25

26 18세기중반에 Wolff(1759) 는정원설과난원설을포함한전성설을전면부정하였다. Wolff는반대로후생설 (epigenesis) 을주장하였는데그내용은 발생은세포의성장 (growth) 과분화 (differentiation) 의결과로이루어진다 는것이었다.

27 즉미리만들어진축소형개체가정자나난자에들어있는것이아니라생식세포의결합 ( 수정 ) 을통해서만들어진수정란 (fertilized egg) 이지속적인세포분열 (cell division) 과분화를통해개체로성장해나간다는것이다.

28 역시비슷한시기에 Spallanzani(1775) 가개에게인공수정시키는실험을하였고, 정자가발생을유발시키는물질이며발생을위해서는정자와난자가모두필요하다고주장함으로써다시한번후생설을뒷받침하였다.

29 1818년에는 Saint Hilaire가여러가지선천성기형을동물에서자세히관찰함으로서기형학 (teratology) 을창시하였다. 1827년에 von Baer는개에서난포안에들어있는난자 (oocyte) 를관찰하였고, 난관 (uterine tube) 에서는분열중인접합자 (zygote) 를, 자궁에서는포낭 (blastocyst) 을각각관찰함으로써발생의단계별진전을확실하게기술하였다.

30 이업적으로인해 von Baer 는 현대발생학의아버지 (The Father of Modern Embryology) 라는별명을 얻게되었다.

31 비슷한시기에여기저기서과학적진보들이눈에띄게이루어졌고세포에대한개념이더욱확고해지면서 Schwann과 Schleiden이세포설 (cell theory) 을확립하였다. 세포설은배아가세포분열을거쳐조직과기관으로분화한다는확실한이론적근거가되었다 (1839).

32 한편 1865년에 Gregor Mendel이 식물잡종에관한연구 를통해유전법칙 (The Principles of Heredity) 을발표하였고, Darwin(1859) 이역시비슷한시기에종의기원 (On the Origin of species) 을기술하여진화학을창시하였다.

33 Men-del 은어떤화학물질이세포안에있어다음 세대로의유전을조절한다고믿었는데그실체까지 는밝히지못하였다.

34 이어서 Fleming(1878) 이염색체를발견하였고, von Beneden(1883) 이감수분열 (meiosis) 에대한이론을정립하였다.

35 Beneden은생식세포의염색체가체세포의절반이라는것을밝혀냄으로써발생을위해왜수정이필요한지이유를밝혀내었다. 한편 Sutton과 Boveri(1902) 는감수분열과수정에서염색체의움직임이 Mendel의유전법칙과일치한다는것을밝혀내었다.

36 그리고이와같은해 Garrod 는멘델의법칙을따르 는알캅톤뇨증 (alcaptonuria) 이라는유전병을 사람에게서처음으로관찰하였다.

37 1923년에 Painter가사람의염색체는 46개라는것을최종적으로확인하였고, Lejeune(1959) 이다운증후군 (Down syndrome) 환자는염색체가 47개라는것을발견함으로써염색체의이상이곧비정상적인발생과선천성기형의원인이라는것을알아내었다.

38 이것은곧현대분자발생학 (molecular embryology) 및발생유전학 (developmental genetics) 의시작이되었다. 1983년에 Palmiter는사람의성장호르몬 (growth hormone) 유전자를쥐에재조합시켰고, 그결과몸집이세배나커진수퍼마우스 (supermouse) 를탄생시켰다.

39 이것은유전자조작을통해발생결과를조절할수있다는증거가되었고, 마침내종합학문인발생생물학 (Developmental Biology) 이탄생하게되었다.

40 발생생물학의연구방법 발생학과발생생물학은연구방법에따라여러가지 로비교가된다. 가장오래된방법은기술발생학 (descriptive embryology) 이다.

41 기술발생학이란말그대로사물의보이는모습과현상을종이에그대로옮겨기술하는방법이다. 호기심과뛰어난관찰력외에는특별한기법이필요하지않기에발생학연구역사에서가장보편적이고흔하게사용되어온방법이라할수있다.

42 기술발생학은발생과정이짧은하등동물에서시간대별로변화하는모습에대해구체적으로설명할수있다는것이장점이다. Hippocrates가닭에게달걀을품게하고매일한개씩깨어본실험이기술발생학의대표적인예이다.

43 기술발생학은거시적인차원에서의연구는가능하나 분자나세포차원에서의접근이어렵다는것이 단점이다.

44 비교발생학 (comparative embryology) 은여러가지생물종 (species) 간의발생과정을서로비교하는방법이다. 그럼으로써진화차원에서발생을설명하고자하는방법이다. 비교발생학은하등동물의발생을통해서인간발생에대한이해와정보를얻을수있다는것이장점이다.

45 반면에 Häckel(1868) 의반복설에서처럼사람의 발생과정이동물진화의과정을순서대로되풀이해 밟는것처럼오인할수있다는단점도있다.

46 Häckel은 사람의발생 ( 개체발생 ) 은종족발생 ( 진화의단계 ) 을되풀이한다 고하였는데이는하등동물에서포유류에이르기까지발생초기의모습이비슷비슷한데서기인한잘못된해석이다.

47 현대적인의미에서가장널리사용되는연구방법은실험발생학 (experimental embryology) 또는실험발생생물학 (experimental developmental biology) 이다. 실험발생학은분자나세포차원에서이루어질수도있고, 조직이나개체차원에서이루어질수도있다.

48 예를들어발생에관여된유전자를녹아웃 (knock out) 시킨후에그결과를관찰한다든지, 발생이이루어지고있는배아나태아에게온도, 중력, ph 등환경적요인을다르게제공하여발생에미치는영향을평가하는것들이이에속한다.

49

50 인위적으로배아의일부분을파괴하거나복제하고그결과를관찰하는실험도있다. 실험발생학은여러가지요인이나조건에따른발생학적변화를관찰할수있다는장점이있으나사람에게는불가능한접근방법이다.

51 실험발생학덕분에유전자차원에서의조작과이조작이정상적인발생에미치는인과관계에대한연구가가능해졌다. 즉실험발생학이야말로오늘날의발생생물학을가능하게만들어준원동력이라할수있다.

52 실험발생학의구체적인방법으로는 1 산소, 중력, 온도, 초음파, 방사선등주변환경을변화시키고그것이발생에미치는영향을관찰하는방법, 2 작은바늘로발생중인조직의일부를파괴한후그영향을관찰하는미세수술법,

53 3 배아의일부를제거한후최종발생된개체에서파손되거나변형된조직을관찰하는방법, 4 배아의한쪽을다른쪽으로이식한후에그것이개체의수족발달에어떤영향을주는지를관찰하는방법.

54 특별히이방법은발생중인세포가주변의다른세포들과끊임없이정보교환을하면서자신이어떤조직으로분화할지를조절해나가는것인지, 아니면처음부터정해진운명에의해독자적으로발생을수행하는지를조사하기에적합한방법이다.

55 5 발생중인세포들이서로어떻게물리적, 화학적으로유착되어있는지를보기위하여세포를인위적으로분리하는세포분리법과, 6 돌연변이 (mutation) 를일으켜서유해물질로인한선천성기형을이해하려는방법,

56 7 추적자 (tracer) 를사용하여발생의경로와세포 재배열을추적하는방법등이있다.

57 이외에도발생생리학 (developmental physiology) 은태아의물질대사와생리적기능발달에관한연구를주로담당하는분야이다. 특히생화학적대사에대한연구를통해서선천적으로소화나영양관계, 성장, 노화등에문제가있을때적절한치료법을제공하려는학문이다.

58 발생생리학과유사한연구분야로서는염색체의비 정상적인분포가태아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지를 연구하는세포유전학 (cytogenetics),

59 발생장애로인하여야기된인간의질병을이해하려는임상발생학 (clinical embryology), 발생과정중화학적변화에대한연구를담당하는화학발생학 (chemical embryology), 그리고병리학적변화를유전자차원에서설명하는분자병리학 (molecular pathology) 등이있다.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02-³í´Ü1

02-³í´Ü1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1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4 2010 2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3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4 2010 4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News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More information

化學科

化學科 Department of Life Sciences 1 2 3 학과명 전공분야 생명과학세미나 1, 2 생명과학세미나 3, 4 생명과학최신동향 1, 2 과목명학점 ( 시간 ) 코드이수구분 각 1(1) 각 1(1) 각 1(1) LIS901, 902 LIS903, 904 LIS911, 912 기초공통기초공통기초공통 생명과학과 생화학 생화학 1, 2( 영강 ) 고급생화학

More information

생식 유전학에 대한 환자 상담 안내서

생식 유전학에 대한 환자 상담 안내서 생식유전학에대한환자상담안내서 교육내용제공 목차 유전학개요 3 염색체질환 12 37 IVF와배아발달 44 51 54 57 이상담안내서는의료공급자에게유전상담에대한기초정보를제공하기위해마련되었으며일반적인교육목적으로만사용할수있습니다. 전문서비스를제공하는의료공급자의전문적인판단을대체하기위해이안내서를사용해서는안됩니다. 2 유전학개요 3 세포, 염색체, DNA 미국국립의학도서관.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32DB5B9BFACBAAFC0CC2DB0A8BCF6BAD0BFAD2DBFB0BBF6C3BCC0CCBBF3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32DB5B9BFACBAAFC0CC2DB0A8BCF6BAD0BFAD2DBFB0BBF6C3BCC0CCBBF3205BC8A3C8AF20B8F0B5E55D> 주제 3. 유전자돌연변이, 감수분열, 염색체이상 생명과학 10 장중간부분 생명과학 8 장뒷부분 유전체의 DNA 염기서열해독이끝난생물체와유전체크기, 유전자수 1 1. 돌연변이에의해유전정보가달라질수있다 돌연변이 (mutation) 란 DNA 의염기서열에변화가일어난것이다 돌연변이는 염색체상의넓은부위나 한개의뉴클레오티드에만생길수도있다 사람의경우, 생식세포 ( 정자,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0322EBFC0BCF6BFB52E687770>

<30322EBFC0BCF6BFB52E687770> 성염색체 이상의 산전 상담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오 수 영 Soo-Young Oh, M.D., Ph.D. Department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Samsung Medical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Seoul, Korea 1서 성염색체이상은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자궁내막의구조 자궁내막은수정된접합자가착상하는곳이다. 이곳에는혈관이풍부하게분포되어있는데월경주기 (menstrual cycle) 에의해주기적으로두껍게증식했다가매 28일주기로떨어져나가는부분이다. 이렇게내막이혈액과함께떨어져나가는것이월경혈 (menstrual blood) 이다. 월경혈은단백질의작용때문에응고하지않는것이특징이며, 보통한번의분비량은 50~60cc 정도이다.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act brochure.indd

act brochure.indd 2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3 Origin of Human 4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5 Postmodernism 6 Association for Creation Truth Association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해설 문제 2 아래의질문에 3-4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 본문제에대한지적소유권은동국대학교에있습니다. 본교의서면허락없이무단으로출판, 게재, 사용할수없습니다. 문제 2 2016 학년도약학대학면접문제 아래의질문에 3-4 분이내로답하시오. 표피성장인자수용체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EGFR) 는수용체티로신 인산화효소군 (receptor tyrosine kinases, RTKs) 의일종으로서세포의생존과증식

More information

소아이비인후과_1부4300?

소아이비인후과_1부4300? 01 01 General Consideration General Consideration in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Anatomy and Embryology of Head and Neck Pediatric Otorhinolaryngology Emergencies Genetics Nutrition Support Principle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248019_ALIS0052.hwp

248019_ALIS0052.hwp Generation history for optimization eneration history of optimization 불평형질량 편심량 회전수 축외경 축내경 축길이 베어링간격위치 베어링강성 교배 대상이되는개체의수 집단의크기 돌연변이 대상이되는유전자수 집단내전체유전자수 와 와 Generation history

More information

정신분석학자 나게라도 고갱의 의자 가 양성적 갈등 을 드러내는 그림이라고 보았다. 그는 고흐 가 화려한 양탄자를 깔고 열 두 송이의 해바라기를 그려 벽에 거는 등 고갱이 머물 방을 정성스럽게 꾸몄 던 사실에서 고흐의 심리 속에 감추어진 여성성을 읽어 냈다. 나게라는 고

정신분석학자 나게라도 고갱의 의자 가 양성적 갈등 을 드러내는 그림이라고 보았다. 그는 고흐 가 화려한 양탄자를 깔고 열 두 송이의 해바라기를 그려 벽에 거는 등 고갱이 머물 방을 정성스럽게 꾸몄 던 사실에서 고흐의 심리 속에 감추어진 여성성을 읽어 냈다. 나게라는 고 2012 수능대비 추경문 선생의 [ 인터넷 수능 비문학] 언어 특강! [50강] EBS 연계 활용법[10]- 적용(3) [ 2011 EBS 인터넷수능 비문학 142쪽 ] [1~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자화상은 화가들이 자신을 그린 그림이다. 흔히 자화상이라고 하면 귀를 자른 고흐의 자화상과 같이 강 렬해서 한번 보면 절대 잊기 어려운 그림들을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논술고사 문제출제지 양식 자연계열논술문제 지원학과 : 수험번호 : 성명 : [ 제시문 1] 자연계열논술문제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열논술문제 lim lim lim lim lim 자연계 (3 교시 ) 논술 출제의도및문제해설 [ 출제의도 ] 본교의 2013년수시 1차모집자연계논술고사는고등학교과정을이수한학생이주어진제시문을읽고이해하여이를바탕으로해결할수있는문제들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 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ii 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 v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vii vi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ix x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 xii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요약 xiii xiv 전문기술외국인력노동시장분석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12. 어떤생물의세포분열과정을나타낸것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C 로보아이세포는동물세포이다. 2 시간이가장많이걸리는시기는 D 이다. 3 E 에서염색체가가장잘보인다. 4 체세포분열과정을나열하면 B A C D E 이다. 5 이생물의생식세포에는 2 개의염색체가들어있다

12. 어떤생물의세포분열과정을나타낸것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C 로보아이세포는동물세포이다. 2 시간이가장많이걸리는시기는 D 이다. 3 E 에서염색체가가장잘보인다. 4 체세포분열과정을나열하면 B A C D E 이다. 5 이생물의생식세포에는 2 개의염색체가들어있다 단원평가 중학교과학 Ž Ⅷ. 생식과발생 ( 두산동아 ) 이름 1. 염색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 1 몸집이클수록염색체수가많다. 2 고등한생물일수록염색체수가많다. 3 한생물체에서도조직마다염색체수가다르다. 4 염색체는세포가분열할때에만관찰할수있다. 5 모든세포속에는모양과크기가같은상동염색체가존재한다. 2. 사람의염색체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2. ( 가 ) (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이수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선수 사회체육학개론 3 3 선수 트레이닝방법론 3 3 3 3 0 3 3 0 3 3 0 석사 3 3 0 교과목학점강의실습수강대상 스포츠경영학 Sport management 3 3 0 해양스포츠론 Marine Sport 3 3 0 석사 해양스포츠소비자행동론 Marine Sport Consumer Behavior 3 3 0 교과목학점강의실습수강대상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Kaes017.hwp

Kaes017.hwp 갑상선의 Poorly Differentiated (Insular) Carcinoma Insular Carcinoma: An Aggressive Subtype of Differentiated Thyroid Neoplasms Seok-Jin Nam, M.D., Sang-Dal Lee, M.D., Hal-lin Park, M.D., Young-Ryun Oh, M.D.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n_0205.doc

Microsoft Word - in_0205.doc 1 Gene Targeting 의기술에대한고찰 Conditional knockout 김도엽 CDI Bioscience To whom correspondence should be addressed email:doyogene@gmail.com 목차 Ⅰ. 서론 - Gene targeting 이란무엇인가? Ⅱ. 본론 - Knockout mouse 를만드는방법및고찰

More information

γ

γ 경락경혈학회지 Vol.27, No.1, pp.87 106, 2010 Journal of Meridian & Acupoint Dept. of 1 Meridian & Acupoint, 3 Acupuncture & Moxibustion, College of Oriental Medicine, Daejeon University 2 Division of Clinical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광복60 년 종합학술대회 ( 제6 차) 올바른 과거청산을 위한 전국순회 심포지엄 종합자료집 청산하지 못한 역사, 어떻게 할 것인가? 주최 주관 : :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올바른과거청산을위한범국민위원회 소속 지역단체 후원 : 광복60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 1. 내용의 일부 혹은 전체를 인용, 발췌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저자와 출처를 밝혀 주셔야 합니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Reproductive Physiology 아주대학교의과대학생리학교실 생식생리 Reproductive Physiology Male reproductive system Female reproductive system Pregnancy, parturition and lactation Reproduction ( 생식 ) Reproduction: 종족보졲을위한생명체의재생산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과 Department of Life Science 학과교육목표대학원생명과학과는한림대학교건학이념을토대로한대학원학칙제1조 ( 학술이론과그응용방법의교수와학술연구의지도능력및독창력함양 ) 에따라생물학및이와관련된분야의학술연구능력과지도능력및창의력을갖춘전문인력양성을목표로한다

생명과학과 Department of Life Science 학과교육목표대학원생명과학과는한림대학교건학이념을토대로한대학원학칙제1조 ( 학술이론과그응용방법의교수와학술연구의지도능력및독창력함양 ) 에따라생물학및이와관련된분야의학술연구능력과지도능력및창의력을갖춘전문인력양성을목표로한다 생명과학과 Department of Life Science 학과교육목표대학원생명과학과는한림대학교건학이념을토대로한대학원학칙제1조 ( 학술이론과그응용방법의교수와학술연구의지도능력및독창력함양 ) 에따라생물학및이와관련된분야의학술연구능력과지도능력및창의력을갖춘전문인력양성을목표로한다. 세부전공분야 석사학위과정 : 동물학, 식물학, 미생물학 < 분자생명과학, 시스템생물학 >

More information

< D30352DC0FAC0DABCF6C1A42DBFC0C7F6BCF72E687770>

< D30352DC0FAC0DABCF6C1A42DBFC0C7F6BCF72E687770> 대한임상검사학회지 : 39권제3호, 151-155, 2007 ISSN 1738-3544 산전태아진단을위한양수의세포유전학적분석 원광보건대학임상병리과 1 ㆍ마산대학임상병리과 2 오현숙 1 ㆍ김미경 2 ㆍ김성미 2 Cytogenetic and Clinical Analysis for Antenatal Diagnosis in Amniotic Fluid Hyun-Sook

More information

Kaes010.hwp

Kaes010.hwp 갑상선자극호르몬이갑상선암세포의 VEGF, 신생혈관형성, 성장, 침윤및전이에미치는영향 Effects of TSH on the Production of VEGF, Angiogenesis, Growth, Invasion and Metastasis in Thyroid Cancer Cells Euy Young Soh, M.D., Hee Boong Park, M.D.,

More information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le in Heredity)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le in Heredity)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 DNA 와그역할 (DNA and Its Roe in Heredity) 2017. 05. 18 박영홍 인제대학교의과대학생화학교실 11.1 유전자가 DNA라는증거 11.2 DNA의구조 11.3 DNA 복제 11.4 DNA 손상 (error) 의복구 11.5 DNA 구조와복제지식의활용 1 11.1 유전자가 DNA 라는증거 1869 년 Miescher 의실험 : Nucein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Chapter 8 세포의생식 : 세포는세포로부터 PowerPoint Lectures for Campbell Essential Biology with Physiology, Third Edition Eric Simon, Jane Reece, and Jean Dickey 단원 2 유전학 8 장세포의생식 : 세포는세포로부터 9 장유전양식 실마리 : 성이있는생명과성이없는생명

More information

.............hwp

.............hwp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IT, BT, NT를 중심으로) 머 리 말 제Ⅰ장 서론 제Ⅱ장 지방 경제와 벤처기업 제Ⅲ장 지방 벤처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제Ⅳ장 중앙정부의 지방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Ⅴ장 지방자치단체의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Ⅵ장 지방 벤처기업 육성의 정책 과제 - 표 차 례 - - 도 차 례 -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요약 지방

More information

모의고사 변형 편집 -오타수정.hwp

모의고사 변형 편집 -오타수정.hwp 2018 학년도 6 월모의평가대비 HACK 모의고사 제 4 교시 과학탐구영역 ( 생명과학 Ⅰ) 성명수험번호 3 1 1. 그림 ( 가 )~( 다 ) 는녹말, 단백질, 인지질을나타낸것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 ㄱ. ( 가 ) 는동, 식물의양분의저장에사용된다. ㄴ. ( 나 ) 에는펩타이드결합이존재한다. ㄷ. ( 다 ) 는세포벽의구성성분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형질의유전 단일유전자의유전추적 Single gene inheritance 멘델의분리의법칙 ( 제 1 법칙 ) Mendel s Law of Segregation 완두를이용한실험 Experiments using Pea Plant 멘델의제 1 법칙과감수분열의관계 두유전자의유전추적 멘델의독립의법칙 ( 제 2 법칙 ) Law of Independent Assortment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l l l α β α β β α β β α β 목적 (Background/Aims): 위암의가족력과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각각위암발생의위험인자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GLP 도입과현황 1. GLP 도입 2. 의약품의 GLP 연혁 3. 국외의 GLP 프로그램 1. GLP 도입 01. 우리나라 GLP 도입배경 [1980 년대 ] - 1980 년대신약개발에박차를가하면서보건복지부에서신약허가용독성시험자료의신뢰성을확보하기위해도입 - 1996 년이후에는 OECD 에가입 - 국제수준의 GLP 운영체계를갖추고자 OECD 규정에근거하여관련규정을개정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KAERIAR hwp

KAERIAR 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Photograph of miniature SiC p-n and Schottky diode detector Photograph SiC chip mounted on a standard electrical package Photograph of SiC neutron detector with

More information

■ 경희대학교 약사

■ 경희대학교 약사 연 혁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경희대학교 약( 略 史 ) 한의과대학 연혁 역대 한의과대학 보직교수 경희대학교 약 ( 略 史 ) 경희대학교의 연원은 1946년에 설립된 배영대학관과 1947년에 설립된 신흥전문관이 합병하여 1949년 5월에 발족한 신흥초급대학(2년제 가인가)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 대학은 다음해에 6.25 전쟁을 맞아 심한 운영난에 부딪혔으며

More information

1001-1.pdf

1001-1.pdf 2 3 4 5 6 7 8 9 12 15 16 18 22 24 28 31 45 60 64 66 68 70 10 20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책1.pdf

책1.pdf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27 34 35 36 37 38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TIME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덕성여자대학교약학과 조효선교수 3) 외래 MHC 분자에대한동종반응성 T 세포의반응분석혼합백혈구반응 (mixed lymphocyte reaction,mlr) : 두공여자의백혈구중하나를감마선조사하여증식을할수없게전처리하여배양 전처리되지않은세포 ( 반응세포 ) 가증식 동종반응성 T 세포존재 그림 18-5 혼합백혈구반응 (MLR) 2. 동종이식편 (allograft)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eco-academy(....).hwp

eco-academy(....).hwp Ⅰ. 환경과 더불어 사는 인간 Ⅱ. 깨끗한 공기로의 회복 Ⅲ. 맑고 풍부한 물 Ⅳ. 흙을 살리는 길 Ⅴ. 자원으로서의 폐기물 Ⅵ. 지구적 환경문제와 지속가능발전 Ⅶ. 여성과 환경 - 에코페미니즘 Ⅰ. 환경과 건강 그리고 질병 Ⅱ. 환경 호르몬 Ⅲ. 약물 오 남용 및 중독의 이해 Ⅳ. 생명과 환경을 살리는 먹거리 Ⅴ. 친환경적 농업 Ⅵ. 건전한 소비 - 효율적인

More information

......

...... Introduction to Computers 3 4 5 6 01 7 02 8 03 9 04 05 10 06 11 07 12 08 13 09 10 14 11 15 12 16 13 17 14 15 18 19 01 48 Introduction to Computers 임들을 많이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주로 컴퓨터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c04....

c04.... 2012 I Spring PLASTICS news HANWHA CHEMICAL CORPORATION http://hcc.hanwha.co.kr CONTENTS 04 09 26 44 48 59 2012 SPRING 3 한화뉴스 2012 Spring HANWHA NEWS TRC사 PV Cell 분석 세미나 (1월 17일) 한화케미칼 중앙연구소 분석팀 및 폴리실리콘연구센터에서는

More information

퇴 YONSEI ALLWAYS Contents 6 10 42 44 46 12 48 50 20 22 24 26 28 30 32 34 36 38 40 52 54 56 58 60 62 64 66 68 70 72 74 76 78 80 82 84 86 4 YONSEI UNIVERSITY YONSEI All-Ways+ 5 88 90 92 94 96 98 100 102 104

More information

디지털 인문학 입문

디지털 인문학 입문 I. 인문정보학이란 무엇인가? 디지털 인문학은 인문학과 정보기술의 융합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연 구, 교육 활동을 폭넓게 지칭하는 말이다.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을 위한 기술적 방법론을 탐구하는 학문으로서, 디지털 인문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 다. 1) I-1. 디지털 인문학과 인문정보학 인문정보학은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와 교육에 쓰일 수 있는

More information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Ta www.sen.go.kr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 시설 설비및교구기준연구 2012. 10. 학교교과교습학원 ( 예능계열 ) 및평생직업교육학원의시설 설비및교구기준적정성연구 A Study on the Curriculum, Facilities, and Equipment Analysis in Private Academy and It's Developmental

More information

FX2N-2AD FX2N-2DA FX2N-4AD FX2N-4DA 1 FX2N-2AD FX2N-2DA FX2N-4AD FX2N-4DA FX2N-4AD-PT FX2N-4AD-TC FX2N-1HC FX2N-8AD FX-1PG FX2N-1PG 2 3 4 5 6 7 8 9 10 FX2N-10PG FX2N-4AD-PT FX2N-4AD-TC FX2N-1HC FX2N-8AD

More information

수의대소식지5호(10)

수의대소식지5호(10)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 Seoul National University Newsletter September 2014 No. 5 Tel. 02-880-1231 http://vet.snu.ac.kr CONTENTS 1 7 17 2 9 3 10 No. 5, 2014. 9 2 College of Veterinary Medicine,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5-Park Young Seok.doc

Microsoft Word - 35-Park Young Seok.doc 인간수정능력의조절 박용석실장 삼성제일병원불임연구실 서론체외에서인간의정자와난자가수정을이루는것은인간생식 (human reproduction) 역사에서가장성공적인일중하나이다. 지금까지체외수정에대한많은연구가있었으며이를바탕으로정자의수정시간, 난포자극기술, 양질의정자를준비하는방법등이확립되었고난자의성숙, 정자의수정능력획득, 수정과전핵의형성등체외수정을진행하기위해필수적인정보들도잘알려지게되었다.

More information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1352093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2 1352094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1 1352095 현대프랑스미학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1352093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2 1352094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1 1352095 현대프랑스미학 미학과 Aesthetics 교육목적 미학의 이론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함양하고, 함양된 지식의 사회적 실천을 구체적 문화예술 현 상을 중심으로 훈련한다. 교육목표 - 미학의 역사에 대한 개괄 - 주요 미학 사상가에 대한 고찰 - 주요 미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 - 현대 미술에 대한 이해 - 학생 개인별 개별 전공 예술 영역을 선택케 하여 해당 영역에 대한 비평적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2008 2019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발췌 편집한 것으로, 내용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항상 다음의 원본 페이지를 참조할 것. http:

More information

본연구결과는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에대한고용노동부의학술연구용역사업에의한것임 일의미래와노동시장전략연구 연구기관 / 한국노동연구원 2017. 3. 고용노동부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저품질낱장.pdf

저품질낱장.pdf Personal Advisor For A Better Life vol. 276 January 2015 January 2015 Contents 08 20 06 INTRO 08 STYLE 16 DRINK 18 NUTRITION 20 FOOD 26 26 PROJECT 32 HOBBY 34 MIND 36 SKIN CARE 42 MAKE-UP 44 HAIR 46 BODY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6-박찬우.DOC

Microsoft Word - 06-박찬우.DOC 대한생식의학회지 : 제 37 권제 1 호 2010 관동대학교의과대학제일병원산부인과불임생식내분비분과 한애라 박찬우 * 차선화 김혜옥 양광문 김진영 궁미경 강인수 송인옥 ART Outcomes in WHO Class I Anovulation: A Case-control Study Ae Ra Han, Chan Woo Park *, Sun Wha Cha, Hye Ok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