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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12 고급믹싱테크닉 과정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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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고급믹싱테크닉과정 C O N T E N T S 제1 장고급믹싱테크닉 013 제 1 절제2 절 대중음악악기론 - 트랜듀싱테크닉믹싱테크닉 - 접근법, 위험요소 제 3 절뮤지컬, 국악믹싱제4 절대중음악믹싱 - 밴드시연및믹싱실습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047 제 1 절제2 절 오케스트라의음향특성오케스트라믹싱을위한녹음테크닉의이해 제 3 절콘서트홀실내음향과잔향이펙터의이해 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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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고급믹싱테크닉과정 1 교육개요 교육기간 : ( 수 ) ~ 9. 4.( 금 ) / 3 일 (24h) 교육대상 : 무대음향관련업무종사자 교육장소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 ( 경기도고양시 ) 2 교육목표 대중음악악기에대한이해도증진및콘솔운용, 문제해결능력배양 핀마이크운용, 콘솔운용, 사운드및시스템디자인기본능력학습 3 세부내용 일정시간교과목주요내용학습방법 1 일차 (9. 2/ 수 ) 11:00~13:00(2h) 악기론 음악음향학 트랜듀싱테크닉 14:00~18:00(4h) 마이크로폰테크닉 마이크로폰테크닉비교분석 이론시연 이론실습 2 일차 (9. 3/ 목 ) 09:30~12:30(3h) 13:30~17:30(4h) 뮤지컬, 국악믹싱 밴드믹싱 장르의이해와믹싱테크닉, 문제해결 장르별 FOH 믹싱과모니터믹싱 이론실습 이론실습 3 일차 (9. 4/ 금 ) 09:30~16:30(3h) 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오케스트라음원체의음향특성, 공연장의실내음향특성, 레코딩 테크닉, 믹싱테크닉등 이론 교육목표를벗어나지않는범위에서교과목및세부내용은일부변경될수있습니다. 5

6 4 교육평가및시상 교육평가 : 100 점만점절대평가실시 평가내용평가척도점수 현장평가 강사평가 ( 활동평가, 실습평가 ) 70 점 근태평가 승인받지않은결석 ( 시간당 -2) 감점 승인받지않은수업불참 ( 시간당 -1) 감점 결강 이석 조퇴 지참 외출등 승인받은결석 (1 일당 -1) 감점 2 일이상결석시미수료 승인받은수업불참 ( 시간당 -0.5) 감점 결강 이석 조퇴 지참 외출등 강사에대한불손한언동이나태도 ( 회당 -2) 감점 학습태도불량 ( 회당 -0.5) 감점 실내음주, 교육질서문란등 ( 회당 -3) 감점 기타준수사항불이행 ( 회당 -1) 감점 30 점 미수료 현장평가 + 근태평가점수가 70 점을넘지못하는경우 교육우수수료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상 + 시상품증정 5 교육생준수사항 교육생은교육기간중개발원의제반규정과지시사항을준수하고모범적인 교육분위기조성을위하여솔선수범하여야하며, 교육생으로서의품위를 유지하여야한다. 교육생은신병이나기타사정으로인하여결강 조퇴등교육에임할수 없게된때에는개발원장의사전허가를받아야한다. 교육생은원활한교육진행및다른교육생의취침을위해밤 10 시 (22:00) 이후에는외출및음주등을삼간다. 6 Arko HRD Center

7 일자 1 일차 2 일차 3 일차 시간 9. 2 ( 수 ) 9. 3 ( 목 ) 9. 4 ( 금 ) 08:00~09:30 교육입소버스탑승 (3 호선구파발역 4 번출구, 10:00 출발 ) 개발원입교시간 10:30 입교식 (0.5h) 강의준비 버스탑승 (3 호선구파발역 4 번출구, 09:00 출발 ) 강의 1 악기론 (2h) - 음악음향학 - 트랜듀싱테크닉 강의 3 뮤지컬, 국악믹싱 (3h) - 장르의이해와믹싱테크닉, 문제해결 강의 5 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6h) - 오케스트라레코딩테크닉, 믹싱테크닉 09:30~12:30 강사 : 이경환 ( 동아방송예술대학교강사 ) 강사 : 장은지 ( 톤마이스터, 한양대겸임교수 ) 12:30~13:30 점심식사 강의 2 마이크로폰테크닉 (4h) - 마이크로폰테크닉비교분석 강의 4 밴드믹싱 (4h) - 장르별 FOH 믹싱과모니터믹싱 13:30~17:30 17:30~19:30 간담회 (2h) * 강사와교육생의네트워크 구성을위한간담 공연관람 (2h) 교육설문 수료 (0.5h) 정지은전화 : 곽은석전화 : 이메일 : jjung@arko.or.kr 이메일 : kawkes@arko.or.kr 7

8 한국문화예술위원회소개 1 설립목적및근거 설립목적훌륭한예술이우리모두의삶을변화시키는힘을가지고있다는믿음으로문화예술진흥을위한사업과활동을지원함으로써모든이가창조의기쁨을공유하고가치있는삶을누리게함 설립근거 문화예술진흥법 제20 조 문화예술진흥을위한사업과활동을지원하기위하여한국문화예술위원회를둔다. 2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연혁 연도월내용 문화예술진흥법제정 ( 법률 2337 호 ) 한국문화예술진흥원개원 미술회관개관 ( 현아르코미술관 ) 문예회관개관 ( 현아르코예술가의집 ) 무대예술연수회관개관 ( 현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 ) 10 예술자료관개관 01 문화예술진흥법개정 ( 법률제 7415호 ) 08 한국문화예술위원회기관명칭변경 공공기관의운영에관한법률시행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기금관리형준정부기관으로지정 8 Arko HRD Center

9 3 아르코비전

10 4 한국문화예술위원회주요사업 문화예술의창작, 매개, 향수와관련된사업이나활동 문화예술진흥을위한정책연구개발및교육연수사업이나활동 민족전통문화의보존 계승및발전을위한사업이나활동 지역문화예술의진흥을위한사업이나활동 남북및국제문화예술의교류사업이나활동 문화예술기반시설의활성화를위한사업이나활동 문화예술인의창작환경개선및후생복지증진과국제경쟁력제고를위한사업이나활동 문화예술재원의확충및조성을위한연구및사업이나활동 기타문화예술의진흥을위한사업이나활동및시설의설치 운영 10 Arko HRD Center

11 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소개 1 설립목적및근거 설립목적 창의적인문화예술전문인력양성및재교육 설립근거 문화예술진흥법제6조 ( 전문인력양성 ) 국가는문화시설의전문적운영에필요한기획 관리전문인력의양성에노력하여야한다. 공연법제 13 조 ( 국가등의의무 ) 국가는무대예술전문인양성과자질향상을위하여필요한시책을마련 하여야한다. 2 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연혁 연도월내용 연출 연기 양성을위한 ' 공연예술아카데미 ' 개설 무대예술연수회관개관 08 ' 무대예술아카데미 ' 개설 03 공연예술실습전문시설 ' 실험무대 ' 준공 04 무대예술전문교육기관지정 ( 문화관광부 ) 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 (Arko HDR Center) 으로명칭변경 지역주민과함께하는 ' 동네방네음악회 ' 시작 국제공연예술전문가시리즈 (AIPAPS) 시작 01 차세대예술인력육성사업 (AYAF) 시작 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새비전선포 " 한국문화예술전문인력양성의중심기관 " 문화예술창작 기획 문화복지등으로인력양성분야확대 * '87~'14 말까지교육이수자총 17,393 명배출 11

12 3 아르코예술인력개발원주요사업 전략목표세부사업주요내용 무대예술전문인력양성문화예술창작 기획전문인력양성 무대예술전문교육 국제공연예술전문가시리즈 (AIPAPS) 무대예술전문인력지원 ARKO 사이버아카데미 문화복지전문인력양성 공연예술분야차세대예술인력육성 공연기획경영전문인력지원 문화예술기관연수단원지원 전문무용수지원센터지원 전통예술기획자양성프로젝트 공연장안전지원센터지원 ARKO 창의예술아카데미 무대기술습득제고및역량강화 ('87년부터운영 ) - '15년무대조명 음향 장치 공통분야 13회예정 공연예술분야해외거장초청국제적트렌드함양, 선진역량및새로운기술습득 ('11년시작 ) - '15년음향디자인, 조명디자인, 무대미술디자인분야등 4회예정 무대예술전문인력의현장진출경로확보및경력개발지원 - 민간에서운영중인전국 500 석미만의등록공연장인력파견지원 사이버아카데미를통해무대예술전문인력및문화예술창작기획 전문인력양성저변확대및직무능력제고 문화복지사업의효과적수행을위한문화복지전문인력양성및관련분야경력개발 공연예술분야 ( 연극, 무용, 음악, 전통예술, 다원예술 ) 창작자를대상으로한기금, 시설 ( 창작공간등 ) 및교육 ( 멘토링등 ) 지원프로그램 공연예술분야창작단체등에대한상시고용기획전문인력인건비지원 문화예술분야전공졸업자들의인턴연수를통해향후진로에필요한실무능력배양및사회진출기회제공 전문무용수의사회 경제적지위향상과무용활동의활성화지원 - 직업개발, 복지지원, 창작지원 전통공연예술분야기획, 제작등전문인력을체계적으로양성하기위한아카데미운영지원 공연장관리운영실무자, 무대시설안전관리업무종사자등에대한교육및기술지원 예술인의복지증진을위한예술인활동증명보유자대상및예술가를위한전문역량강화직업역량개발교육프로그램제공 12 Arko HRD Center

13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고급믹싱테크닉과정 제 1 장 고급믹싱테크닉 강사이경환 제 1 절대중음악악기론 - 트랜듀싱테크닉 제 2 절믹싱테크닉 - 접근법, 위험요소 제 3 절뮤지컬, 국악믹싱 - 초빙강사특강 제 4 절대중음악믹싱 - 밴드시연및믹싱실습 현직 ( 주 )GENUIN Consulting 이사 동아방송예술대학교음향제작과 / 실용음악과강사 전공 항공기계, 음향제작, 실용음악, 문화예술학 한양대학교음악대학원음악학석사 경력 미래창조과학부공공기관방송장비규격서심의위원 무대예술전문인자격검정위원회무대음향출제위원 이메일 tonenginear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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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제 1 절 대중음악악기론 - 트랜듀싱테크닉 1. 기타 1) 어쿠스틱기타 - 방사패턴 ( sound radiation patterns ) 어쿠스틱카메라시스템 15

16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 픽업 vs 마이크 - 픽업방식 < 피에조픽업 > < 마그네틱픽업 > < 피에조 + 마이크혼합형 > < 픽업블렌더 > - 사운드홀커버 / 피드백버스터 16 Arko HRD Center

17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 D.I. box <EQ+Notch D.I> <EQ+Notch+FX D.I.> <Mute D.I.> - 앰프 17

18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 볼륨 / 튜너페달 < 디지털볼륨 Up&Down> < 로터리볼륨 > < 튜너 + 뮤트 > < 튜너 + 뮤트 +D.I.> 18 Arko HRD Center

19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2) 일렉트릭기타 - 앰프 / 스피커케비넷 19

20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 시뮬레이터 / 앰플리스 < 라인아웃 / 레코딩아웃 > < 스피커아웃 > < 캐비넷시뮬레이터 + D.I.> < 앰프프로파일러 / 프로파일링앰프 > 20 Arko HRD Center

21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3) 더블베이스 / 콘트라바쓰 - 방사패턴 21

22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 마이크 vs 픽업 - D.I. box / 프리앰프 < 마이크 + 라인 = 2 채널 > < 마이크 / 라인 + 마이크 / 라인 = 2 채널 > 22 Arko HRD Center

23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 앰프 <1 x 12" 2way> <4 x 5" 2way> 23

24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4) 일렉트릭베이스 - 앰프 < 4 x 10"> < 2 x 10"> - 마이킹? 24 Arko HRD Center

25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 D.I. box / 프리앰프 & 마이킹 < 베이스전용 D.I.box / 프리앰프 > < 앰프마이킹 > < 앰프 D.I. 출력 > 25

26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5) 키보드 / 신디사이져 - 믹서 / D.I.box < 소형서브믹서 > < 랙마운트라인믹서 > 26 Arko HRD Center

27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 앰프 야마하건반 -> 볼륨페달 -> 앰프 27

28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6) 색소폰 - 방사패턴 <low Bb> <hi A> - 마이킹 < 다이나믹마이크 > < 클립콘덴서마이크 > 7) 피아노 - 마이킹 vs 픽업 마이킹 픽업 28 Arko HRD Center

29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7) 드럼 - 드럼세트 + 드럼모니터스피커 - 마이킹 "Exploring Drum Tone Making" < subkick > 29

30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제 2 절 믹싱테크닉 - 접근법, 위험요소 1. 접근법 1) 정적믹싱 vs 동적믹싱 (Passive vs Active / Static vs Kinetic) 2) 헤드게인정렬 vs 페이더정렬 3) 하우스튜닝 (house only) vs 하우스튜닝 (house with stage) 4) 측정마이크기준튜닝 vs 보컬마이크기준튜닝 5) 전압모니터링 onboard CUE vs 음압모니터링 FOH SPL 6) 관객중심믹싱 vs 관계자중심믹싱 30 Arko HRD Center

31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2. 위험요소 1) 하울링 / 피드백 -10log( NOM² / NOM¹) : Nomber Of Microphone 2) 음속 / 딜레이얼라인먼트 31

32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3) 다이나믹레인지 Riding The Fader" 4) 음향그늘 (FOH Shadow) 32 Arko HRD Center

33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5) 칵테일파티효과 6) 방송중계 ) 음악장르에따른기호학적밸런스 8) SSPL 33

34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8) 소음원 / 간섭음 <DINR : 15~30ms> <X-Hum : 0ms> < lo-cut / hi-pass filter > 34 Arko HRD Center

35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35

36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36 Arko HRD Center

37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37

38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제 3 절 뮤지컬, 국악믹싱 초빙강사 지승준 ( tonefinder@hanmail.net) 뮤지컬음향디자이너 주요작품 : 렌트, 시카고, 아르센루팡, 빌리엘리엇, 대장금, 광화문연가, 미스터쇼, 명성황후, 그날들, 유린타운등 1. 뮤지컬 1) 콘서트와다른뮤지컬의공연환경이란? 2) W/L Pin Mic 의특징 3) 다수의 W/L Pin Mic 를사용하는공연에서의 Console 구성 38 Arko HRD Center

39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2. 국악 1) 방사패턴 - 가야금 ( 출처 : 국악기근접마이크로폰테크닉스를위한연구 - 저자한제석 ) 39

40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 해금 ( 출처 : 국악기근접마이크로폰테크닉스를위한연구 - 저자한제석 ) 40 Arko HRD Center

41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 대금 ( 출처 : 국악기근접마이크로폰테크닉스를위한연구 - 저자한제석 ) 41

42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 국립국악원 ~09.01> 음향학특강개최 ㅇ강의명 : 국립국악원음향학무료특강ㅇ일정 : 8 월 27 일 ~28 일, 9 월 1 일 / 14:00~18:00 ㅇ장소 : 국립국악원 (National Gugak Center) 사무동 205 호, 대회의실ㅇ수강대상 : 국악연주자, 공간 전기음향관계자ㅇ강의세부내용 8 월 27 일목요일 : 공간음향최준혁 ( 상명대학교교수 ) <1 강 > 공간음향의이해 <2 강 > 국악기와공간음향 8 월 28 일금요일 : 전기음향이수용 ( 동아방송예술대학교교수 ) <1 강 > 공연음향시스템의이해 <2 강 > 공연음향의사운드메이킹 9 월 1 일화요일 : 악기음향성굉모 ( 서울대학교명예교수 ) <1 강 > 악기연구에서의음향학적접근방법 <2 강 > 서양악기와국악기의악기음향연구사례 < 국립국악원 > ' 국악기, 자연음향과공간음향 ' 이라는주제로 ' 제4회 2015 국악포럼 ' 을연다. 음량증폭을위한국악기개량방안 국악기특성을고려한공연장공간설비 국내외사례비교를통한무대음향의공간구성고흥곤 ( 중요무형문화재악기장 ), 손길환 ( 손길환국악기연구소대표 ) 김태석 ( 킴스스트링대표, 바이올린제작자 ), 황한성 ( 사람과문화건축사무소장 ), 최준혁 (RPG 코리아대표 ), 조영재 (sonocon 대표 ), 박영승 ( 국립국악원창작악단거문고수석 ), 이재훈 ( 백석대실용음악과겸임교수 ), 이수용 ( 동아방송예술대음향제작학과겸임교수 ) 42 Arko HRD Center

43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 한국일보 > 한옥, 국악에울림더하고클래식에운치더하고수년전부터클래식, 재즈를중심으로유행처럼번진하우스콘서트는마이크와스피커를통하지않은순수자연음향을즐길수있는데다관객이연주자를가까이에서만날수있다는점이가장큰장점으로꼽힌다. 특히클래식악기에비해잔향이짧은국악기의경우 한옥콘서트 를통해국악기의음향을최상의상태로관객에게전달할수있어새로운공연방식으로떠오르고있다. <YTN > 자연음그대로... 국악공연장의변신 < 뉴시스 > 국립국악원, ' 풍류사랑방기획공연 ' 매진행렬왜? 순수한자연음향으로관객과연주자가가까이만나는국립국악원풍류사랑방의기획공연이전석매진행렬을이어가고있다. 7 일국립국악원 ( 원장김해숙 ) 에따르면풍류사랑방기획공연으로지난 4 일첫무대를올린 ' 수요춤전 ' 과 5 일 ' 목요풍류 ', 6 일 ' 금요공감 ' 공연티켓이모두팔렸다. 130 석의풍류사랑방공연은마이크와스피커를사용하지않고자연음향만을고집한다. 화려한조명과무대장치도없다. 음악과무용자체에만집중한다. 43

44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 한국경제 > 마이크 음향기기사용않는무대인기몰이 국악본연의 ' 울림 ', 관객 ' 얼쑤 ' 저절로 국악은본래한옥사랑방에서듣던음악이다. 대금, 가야금등국악기는서양악기보다음향이작다. 소리가커야될이유가없었기때문. 한옥에맞춰진국악기를서구식으로지은국립국악원의예악당, 국립극장해오름극장으로가져가연주하면감흥이반감되는이유다. 윤중강음악평론가는 마이크는서양음악을위해개발됐기때문에국악공연에는어울리지않을뿐만아니라악기간의앙상블이깨진다 며 2000 년대들어국악공연이대형화되면서음향기기를사용하는게당연시됐지만음향에대한의존도가높아질수록공연의질은떨어진다 고지적했다. 최근국악본연의울림을살리기위해일체의음향기기를쓰지않은시도가나오고있다. 황준연단장이이끌고있는서울시국악관현악단은지난 8~9 일악기고유의소리를살린 어른을위한동화 를열어관객의뜨거운반응을이끌었다. 황준연서울시국악관현악단장은 국악관현악공연에마이크를쓰게되면옆에있는악기소리가잘들리지않고, 미세한음이깎인채중간값의음만관객에전달되기때문에전체적으로소리가거칠어진다 며 대극장공연은어쩔수없겠지만중극장규모의공연에선가급적이면생음악으로연주할예정 이라고설명했다. < 이데일리 > 마이크거부소리꾼들 국악본색살려 아리랑 은국악공연전반을되돌아보게한다. 그중음향장비를전혀사용하지않았다는것은가장큰이슈일것이다. 최신기술이더해질수록관객은크게확성된음향에익숙해간다. 그런중에국악본연의음색을찾아야한다는외침또한커지는시점에서확성장치없는 700 석극장의공연은자연으로돌아가자는과감한용기이며박수받아야마땅한일인것이다. 소리꾼들은대단한고생을감내해야했지만, 이는마이크에의존해작아지던한국의전통소리들이다시제목소릴내기시작한것이고, 초심으로돌아가게하는적절한계기가된것이라여겨진다. 그러나공연을본사람들의반응은각각이다. 별거없다 는평은물론국악원내에서도의견은분분하다. 국가브랜드로서의가치가있는것인가, 굳이음향을안쓰면서목청껏소리지르는것이옳은일인가, 관현악규모의반주음악이과연필요한가, 극의흐름과음악의조화는적절했는가 Arko HRD Center

45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1 장고급믹싱테크닉 제 4 절 대중음악믹싱 - 밴드시연및믹싱실습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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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고급믹싱테크닉과정 제 2 장 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강사장은지 현직 클래식녹음 / 음향확성톤마이스터 한양대학교겸임교수 전공 톤마이스터 (Diplom Tonmeister), University of Arts Berlin, Technical University Berlin 경력 베를린필하모닉톤마이스터인턴 유럽의주요방송국 - 오스트리아방송국 (ORF), 북독일방송국 (NDR), 남서독일방송국 (SWR) 톤마이스터인턴 Teldex Studio Berlin 클래식레이블 Coviello Classics, Genuin, Bis records 의 Co-Tonmeister 다수의인터네셔널레이블음반제작 베를린예술대학교 (Universitä t der Künste Berlin University of Arts Berlin) 강사역임 국내최초음악 - 음향 - 건축의상호관계를다루는 Tonmeister Workshop 설립및기획, 진행 서울시향아르스노바톤마이스터 서울시향음향확성톤마이스터 이메일 ton_jej@hotmail.com 제 1 절 제 2 절 제 3 절 오케스트라의음향특성 오케스트라믹싱을위한녹음테크닉의이해 콘서트홀실내음향과잔향이펙터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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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제 1 절 오케스트라의음향특성 오케스트라 (orchestra) 란한성부를다수의악기가연주하는대규모편성의합주단을의미한다. 오케스트라의종류는교향악을연주하는대규모의관현악단인 심포니오케스트라 (Symphony Orchestra), 이보다축소된편성의체임버오케스트라 (Chamber Orchestra), 관악기로구성된윈드오케스트라 (Winds Orchestra), 현악기만으로구성된현악오케스트라 (String Orchestra), 대중음악을연주하는팝스또는재즈오케스트라 (Pops- or Jazz Orchestra), 재즈및댄스음악을주로연주하는관악기구성의 Big Band Orchestra, 영화음악연주를목적으로하는 Film Orchestra 등으로구분된다. 본강의는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 로통칭되는심포니오케스트라 (Symphony Orchestra) 를대상으로한다. 1. 오케스트라악기 오케스트라의악기군 (musical instrument family) 은연주방법에따라다음과 같이분류되며각악기군에속하는악기들은 < 표 1> 과같다. Ÿ Ÿ Ÿ Ÿ 현악기 : 활로현을켜서연주목관악기 : 리드를통해관에바람을불어넣어서연주금관악기 : 나팔의입구에입술의마찰을이용해바람을불어넣어연주타악기 : 치고두드려서연주 < 표 1 오케스트라악기군과악기 > 49

50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1) 오케스트라의악기편성 1 2 관편성의예 Ÿ violin I: 12 - violin II: 10 viola: 8 cello: 7 - contra bass: 6 Ÿ flutes: 2 oboes: 2 clarinets: 2- bassoons: 2 Ÿ horns: 2 trumpets: 2 trombones: 3 Ÿ timpani Ÿ other percussion instruments (if necessary) 2 오케스트라연주자편성약식의예 , , Ÿ 첫번째그룹은현악기군으로, 숫자는풀트 (pult), 즉보면대의수를의미함 제 1 바이올린, 제 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의순 Ÿ Ÿ 두번째그룹은목관악기군으로플룻,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의순 세번째그룹은금관악기군으로호른, 트럼펫, 트롬본, 튜바의순 2) 악기군별음악적역할 음향적으로보면오케스트라는동시에울리는수많은음원들로구성되어있다. 이음원들에는한성부로구성되어있거나, 또는그룹을이루는다양한악기들이포함된다. 오케스트라의음향적표출은목관부나금관부의그룹연주와함께 제시되는솔로적기능의부분과, 모두함께연주하는튜티 (tutti) 부분이교차되어나타난다. 오케스트라는악기군별로음악적역할에다소차이가있다. 현악 vs 관악 Ÿ Ÿ Strings: 다수의악기가한성부를연주함 ; 합창적성격 Winds: 각파트가두세대의악기로구성되며한대의악기가한성부를 연주함 ; 독창적성격 50 Arko HRD Center

51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3) 오케스트라악기배치 오케스트라배치는현악기의위치에따라독일 ( 유럽 ) 방식, 미국방식, 푸르트뱅글러 (Furtwaengler) 방식등으로분류된다. 악기를배치하는방식은오랜시대를 거치면서정형화되어왔다. 이것은법칙이라기보다는음향적인밸런스를추구하 는한방식이라고할수있다. 미국방식은제1바이올린의옆에제2바이올린이배치되는방식을따른다. 독일방식에서는제1바이올린맞은편에제2바이올린이배치된다. 푸르트뱅글러방식은제1바이올린의옆에제2바이올린이배치되고, 제1바이올린의맞은편에비올라가배치되는방식이다. < 그림 1> 은현악기의배 치분류에따른세가지오케스트라배치유형을보여준다. < 그림 1 오케스트라악기배치법 : 위독일식, 중간미국식, 아래푸르트뱅글러식 > 51

52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2. 오케스트라의음향특성 1) 음향유기체 (Uniformity) 오케스트라의구성악기들은음향특성이매우상이하다. 심지어동일악기군 내에서도음향특성에차이가난다. 하지만오케스트라소리가궁극적으로추구 하는것은음향적유기 (musical acoustical uniformity) 이다. 공간음향환경 (acoustical environment), 즉반사음들이오케스트라의음향을하나의유기체로만드는것을돕는다. 오케스트라의음색에있어서잔향음은필수적요소이다. 2) 다이내믹레인지 1 오케스트라의다이내믹레인지 : 약 50~75dB 관객이동반된연주공간의환경소음 (background noise) 인 35~45dB 과오케스 트라연주의최대음압 100~110dB 의차 2 최대음압 오케스트라악기가모두연주하는 Tutti 부분에서나타나지만, 이음압은금관 악기나일부타악기의최대음압과일치하는경우가많다. 관객이듣는오케스 트라소리의크기는공간의음향특성 ( 특별히잔향특성 ) 에좌우된다 (Strength Factor G). 한편, 녹음의경우는음원의근접위치에서얻어지는직접음레벨의의존도가높다. 3 오케스트라의다이내믹레인지를결정하는요소 Ÿ 각구성악기의개별적다이내믹레인지 Ÿ 작곡의악기편성 ( 연주자의수 ) Ÿ Ÿ Ÿ 녹음공간의음향적특성 background room noise level 금관과일부타악기의최대음압 : 100~110dB 52 Arko HRD Center

53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3) 음역 오케스트라는콘트라바순과같이최저음역을연주하는악기에서부터최고음역 을연주하는피콜로까지각음역에따라기능별로편성되어있기때문에, 오케스 트라전체가재현하는음역은매우넓다. 1 연주음역 (playing tone range) 연주가능한음의범위를의미하며이범위의음들은악보에기보가능 2 주파수음역 (frequency range) 연주음역과더불어연주음의배음과소음성분 (nonharmonic components) 포함 3 스펙트럼음역 (spectrum range) 음고가없는악기의음향에너지가특별히집중되어있는주파수대역 < 그림 2 오케스트라악기의음역비교 Frequency Range > 53

54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 그림 3 타악기의음스펙트럼레인지 > 4) 음향확산특성 1 오케스트라악기의음향확산특성 현악기의음향확산은주파수대역별로매우다양한특성을보인다. 또한, 현악 기군내에서는연주자들이부채꼴모양으로매우넓게분포되기때문에, 현악기 군 ( 또는 제1바이올린부 등의현악기군의한섹션 ) 의음향확산방향은매우넓고산만하게분포된다. 지향계수 (directivity factor) 가높은금관악기는악기의중심축방향에서대부분의소리를방출한다. 트럼펫, 트롬본등이오케스트라의맨 뒤에위치하는것은높은레벨과더불어높은지향계수에기인한다. 2 주요음향확산방향오케스트라에속하는악기군및악기들의음향확산특성은다양하게나타난다. 주파수별로살펴보면대부분의악기가 500 Hz 이하의저음역에서는무지향성 음향확산특성을보이다가 500Hz 이상의고음역으로갈수록주파수에따라특정한방향에집중된음향확산특성을보인다. 악기의주요음향확산방향이란레벨의최대값이측정되는방향에서최대값보다 3dB 낮은레벨이측정되는방향까지의범위로정의된다. 54 Arko HRD Center

55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 그림 4 오케스트라악기의주요음향확산방향 > 위 : 바이올린과첼로, 아래왼쪽 : 목관악기, 아래오른쪽 : 금관악기 3 지향계수 (Directivity Factor) 악기의지향특성을나타내는 directivity factor 란전방향 (360 ) 으로방출되는 음향에너지의양에대하여악기의중심축 (0 ) 으로부터방출되는음향에너지의양의비율에대한지표이다. 55

56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제 2 절 오케스트라믹싱을위한녹음테크닉의이해 오케스트라녹음은공간 ( 실내음향 ) 역할의비중, 음원과마이크사이의충분한거리, 연주현장의사실적재현의중요성, 동시녹음, 연주자간어쿠스틱모니터링, 전기음향보조장치의배제등의면에서대중음악과는매우다른환경에서이루 어진다고할수있다. 단순히음원에집중 (focused on sound source) 하는것이 아니라조망하는느낌 (perspective) 을재현하는것역시오케스트라녹음의과제가된다. 오케스트라녹음에서마이크를운용하는방법은음원과마이크사이에공간적요소를고려해야한다는면에서다소까다로워진다. 즉오케스트라녹음에서마이크를사용하는방법은각각의음원이갖는음향특성보다환경의특성과밸런스를고려하여선택되는경우가많다. 이는마이크종류의선택및위치설정이환경에좌우된다는말로, 녹음환경에대한이해가없이는좋은오케스트라녹음을기대하기어렵다. 1. 오케스트라녹음환경의특징 1) 직접음과반사음 1 직접음 (direct signal) Ÿ Ÿ 음원으로부터리시버에직접전달되는음 반사, 회절현상등없음 2 초기반사음 (first (or early) reflections) Ÿ 음원에서방사된음이공간을진행하는중가장먼저만나는 경계면으로부터반사된음 Ÿ 주로무대를둘러싼벽과천장으로부터발생 Ÿ 음량이큰 Single Reflection Ÿ 초기반사음지연시간허용범위 : 10ms <Δt<50ms ( 음원성격에따라다름 ) Ÿ 공간의청감적인지에중요함 : size, structure, material 56 Arko HRD Center

57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3 후기반사음 (late reflections: reverberation) Ÿ Ÿ Ÿ 초기반사음이공간전체를진행하며경계면또는사물에거듭반사되어생성된음들반사음발생의시간적밀도가높음시간의진행에따른음향에너지의손실 < 그림 5 직접음과반사음엔벨로프와잔향시간 RT60 > 2) 3 Layers 1 직접음과초기반사음을얻을수있는위치 Main Microphone System 의위치 2 직접음위주로얻을수있는위치 Spot Microphones 의위치 57

58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3 후기반사음을얻을수있는위치 Ambience Microphones 의위치 < 그림 6 3-Layers 와 Microphone System 의위치, 현악사중주의예 > 2. 오케스트라녹음을위한마이크로폰시스템 1) Main Microphone System 메인마이크로폰시스템에는주로스테레오마이크로폰테크닉이활용된다. 1 스테레오마이크로폰테크닉스테레오마이크로폰테크닉이란스테레오시그널을얻기위한테크닉으로, 동일한음원에대하여두대의마이크로폰사이에시간차또는레벨의차이가생기도록두마이크로폰사이의거리와각도또는마이크로폰의지향성을적절하게운용하는것을의미한다. 58 Arko HRD Center

59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2 스테레오마이크로폰시스템의종류와특징 < 표 3 스테레오마이크로폰시스템종류와특징비교 > < 그림 7 대표적인스테레오마이크로폰시스템 : 왼쪽부터 AB, XY, ORTF > 3 메인마이크로폰시스템설치의충족조건 Ÿ 모든악기로부터가능한비슷한정도의직접음을얻을수있는위치선정 Ÿ 각악기의서로다른음향확산방향을고려할것 Ÿ 마이크의지향성특성을적절히활용할것 ( 무지향성의경우에도 ) Ÿ Ÿ 무대위의초기반사음이유리한가의여부를분석할것 가능한임계거리안에위치할것 2) Spot Microphone 악기군별로직접음위주의소리를수음하기위해악기에가까운위치에설치 59

60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하는마이크로폰이다. 오케스트라의음향특성상어느한악기에근접시키기보다는악기군을구성하는전체악기들의소리를골고루수음할수있는곳에위치하는것이바람직하다. 스팟마이크로폰용으로는대게단일지향성마이크를사용하나경우에따라서다양한지향성을활용할수있다. 1 스팟마이크로폰설치의충족조건 Ÿ Ÿ 메인마이크로폰시그널의불충분한부분을상쇄 악기의근접위치에서가장자연스러운음색을얻을수있는위치선택 너무가까우면근접효과, 너무멀면직접음비율이낮아지고 cross talk 의위험 Ÿ Ÿ Ÿ Ÿ Ÿ Ÿ 마이크사이의간격을균등하게배분할것너무많은스팟마이크는믹싱에어려움을야기하고소리의균형이깨짐 모든악기 ( 그룹 ) 에사용할것 wave front 의개념을염두에둘것 각악기의주파수별음향확산방향을고려할것마이크의다양한지향성을활용할것 3) Ambience Microphone 후기반사음위주로수음할수있는위치에설치하는마이크로폰이다. 대게두 대의마이크로폰을한쌍으로사용한다. 지향성에는크게제한을두지않는다. 1 앰비언스마이크로폰설치의충족조건 Ÿ Ÿ Ÿ Ÿ Ÿ 공간의잔향특성을느끼고분석할것앰비언스마이크로폰의필요여부를판단할것앰비언스마이크로폰시그널은잔향이펙터로대체가능앰비언스마이크로폰사이의거리와마이크의전면을조정할것지향성마이크나바운더리마이크사용가능 60 Arko HRD Center

61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제 3 절 콘서트홀실내음향과잔향이펙터의이해 콘서트홀음향은잔향 (Reverberation) 외에도명료도 (Clarity), 친밀도 (Intimacy), 저음의풍성함및고음의화려함 (Warmth & Brilliance), 음의세기 (Loudness), 공간감 (Spaciousness), 소음도 (Background Noise) 등의패러미터를사용하여주 관적, 객관적으로평가한다. 1. 콘서트홀실내음향주요패러미터 1) 잔향 Reverberation 1 주관적평가 : live /dead 가장일반적으로인지되는실내음향특성은공간에서사운드에너지가사라지는특성즉잔향이다. 거대한고딕양식의교회내부에서는소리가사라지는데 까지수초가걸린다. 일부유럽식교회에서는잔향음이 10 초이상지속되기도 한다. 반면매우작은컨퍼런스룸의경우소리는오래지속되지않고곧사라져버린다. 일반적으로잔향이풍성한공간에서음악음원은강화되지만스피치의 경우혼동이초래된다. 연주자들은콘서트홀의풍성한잔향에대하여 live 하다고표현하고, 잔향이적을경우 dead 하다고표현한다. 2 객관적평가 : Reverberation Time 잔향의정도는잔향시간으로측정된다 년대초, 최초로공간의잔향을정량화한물리학자 Sabine 는사운드에너지가 60데시벨만큼줄어드는데걸리는시간을잔향시간 (Reverberation Time, RT60) 으로정의하였다. 통상적으로는사운드에너지가 20데시벨 (-5dB~-25dB) 줄어드는데걸리는시간을측정하고그것에 3 을곱하거나, 10데시벨 (0dB~-10dB) 줄어드는데걸리는시간을측정하여그것에 6을곱하여 T60에준하는값을산정한다. 후자는 Early Decay Time 이라고칭 하며이것은레벨이낮은음원의경우, 또는음악이계속진행되는상황에서매 우효과적이다. 잔향시간은공식을통해서도예측할수있는데, Sabine 는공간의 용적과공간을둘러싼면적의흡음도를통해대략의잔향시간을예측할수있 61

62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는아래와같은공식을도출해냈다. 일반적으로콘서트홀의최적잔향시간은 1.8~2.2 초로평가된다. 3 잔향곡선잔향시간은주파수에따라다른값을갖는다. 콘서트홀의경우대체적으로저 음에서의잔향시간이중고음에서의잔향시간보다길게측정된다. < 그림 7> 에서는두개의콘서트홀의잔향곡선 ( 주파수별잔향시간 ) 을나타내고있다. < 그림 8 콘서트홀의잔향곡선, 좌 : Berliner Philharmonie, 우 : Musikverein Wien> 2) 명료도 Clarity 1 주관적평가 명료도는음질을얼마나알아듣기쉬운가에대한지표로서, 음악의경우빠른 62 Arko HRD Center

63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템포의곡에서도개별적인음을모두알아들을수있는가아니면음표들이서로엉겨불분명하게들리는가를평가하는기준이된다. 어떤면에서는후자와같은낮은명료도가블렌딩을높일수있기때문에오케스트라음악에서추구하는바이기도하다. 반면에텍스트가있는오페라나연설의경우말의이해도 (intelligibility) 를위해높은명료도가요구된다. 2 객관적평가 : C80 명료도 C80은후기음에너지 (E 80~ ms ) 에대한초기음에너지 (E 0~80ms ) 의비율로측정된다. 초기음에너지 (early sound energy) 란직접음이리스너의귀에도달한후 80밀리세컨드이내에도착하는음들을의미한다. 참고로스피치를위한명료도를평가할때는 C50을이용한다. 일반적으로콘서트홀의최적명료도는 +1 ~ -4 (db) 로평가된다. 3 세계적콘서트홀의 C80 의예 63

64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3) 친밀감 Intimacy 1 주관적평가 음악이연주되는곳이가까이있는느낌을의미한다. 이음인상은대게규모가큰장소에서보다는실내음악홀과같은작은홀에서경험할수있다. 대부분의오케스트라연주를위한큰규모의콘서트홀에서는친밀감을크게요구되지않는다. 큰홀에서는음원이오히려멀게느껴지고연주가일어나는위치와감상하는위치가분리된듯한느낌을받게된다. 2 객관적평가 : ITDG ITDG(Initial Time Delay Gap) 이란리시버의위치에서측정된직접음과초기반사음도달시간의차이다. ITDG 가짧을수록친밀도가높아진다. 작은홀에서 는공간을싸고있는벽들이서로가깝게마주하고있기때문에반사음들이큰 공간에서의경우에비해더빨리, 더빈번하게발생한다. ITDG 는리시버의위치에좌우되기때문에홀중앙에서측정한다. 콘서트홀의최적 ITDG 은 12~25 ms. 로평가된다. 4) Warmth(& Brilliance) 1 주관적평가 따뜻함 (Warmth) 은편안하고부드럽고풍성한소리를의미한다. 이것에상반 된개념이되는찬란함 (brilliance) 은밝고명료하고울림이있는소리에대한개 념이다. 지나치게따뜻한느낌을강조하다보면너무어두운음색으로, 지나치게 brilliance 를강조하면딱딱하고차가운느낌, 쇠소리와같은음색이재현된다. 2 객관적평가 : Bass Ratio 저음역대와고음역대의잔향시간의비율을통해 Warmth 와 Brilliance 의밸런스를설정한다. 최적의 BR 은 High RT: 1.1~1.25, Lower RT: 1.1~1.45 로평가 된다. 64 Arko HRD Center

65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3 세계적콘서트홀의 C80 의예 5) 라우드니스 Loudness 1 주관적평가라우드니스는객석에서경험하는소리의크기에대한개념이다. 관객은객석의어떤자리에서든무대에서발생하는소리를애써노력하지않고도잘들을 수있어야한다. 라우드니스는다른음질평가에도영향을준다. 예를들면친밀도 intimacy, 공간감 spatial impression 이그러하다. 예를들어, 소리가너무작 게들리면우리는그공간이친밀감이있다고느끼지못한다. 2 객관적평가 : Strength Factor G 콘서트홀의라우드니스는 Strength Factor G 로측정한다. 이것은콘서트홀 의한지점에서측정된음압을동일한소스를자유음장의 10m 거리에서측정한음압과비교한값이다. 65

66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라우드니스는공간을구성하는전체면적과흡음력에반비례한다. 일반적으 로, 작은공간일수록동일한크기의소리를더욱크게느끼게된다. 또한흡음률이높은공간에서는 ( 잔향시간이짧을수록 ), 동일한음원의크기를반사율이큰공간에서듣는것보다더작게듣는다. 콘서트홀의최적 G 는 4.0~5.5 db 로평가된다. 3 세계적콘서트홀의 Strength Factor G 의예 6) 공간감 Spaciousness 1 주관적평가 공간감은 ASW(apparent source width) 와 LE(Listner Envelopment) 로구분되 어평가된다. ASW 는리스너가경험하는음원의넓이에관한개념으로리스너 에게음원또는음원체가얼마나크거나넓게인지되느냐에대한개념이고, LE 는리스너가음악에둘러싸인느낌에관한개념이다. 66 Arko HRD Center

67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2 객관적평가 : IACC IACC(interaural Cross-Correlation Coefficient) 은리스너의양귀에도달하는 시그널의상호상관관계를측정한것인데, 양귀에도달하는시그널이서로상이 할수록공간감을더욱크게느끼는것으로알려져있다. 최근에는 LE 를평가하 기위한지표로 Late Lateral Level (GLL) 이소개되었다. 이것은측방향으로도 달하는사운드에너지에대한 Strength 에대한개념으로 Strength 란 loudness 에서다루었던 G Factor 와같은개념이다. LF(Lateral Energy Fraction) 이높을수록, IACC 가낮을수록공간감에대한느낌을더욱많이받는다. ASW 와 LE는측방향반사음의도달시점에있어서구분된다. 80ms 이내에발생하는측면반사는 ASW 에영향을미치는것으로보이나 80ms 이후에도달하는측면반사음들은 LE에영향을주는것으로평가되고있다. Lateral Energy Fraction 은리시버의위치에서측정된전방향으로부터도달하는사운드에너지 에대한측방향 (90, 270 ) 으로부터도달하는사운드에너지의비율에대한 개념이다. 3 세계적콘서트홀의 IACC 와 LF 의예 67

68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2. 콘서트홀실내음향지표비교 68 Arko HRD Center

69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3. 잔향이펙터의패러미터 1) 주요패러미터와종류별분류 잔향이펙터의패러미터들은아래의표에서예시하듯대부분크게다섯개의영역으로구분된다. 믹싱컨셉에적합한공간정보를얻기위해서는표의순서에따라패러미터 를조정해보는것을권유한다. ( 레벨관련패러미터는프리셋을그대로사용하는경우가많음 ) 아래는 Lexicon 960 의패러미터들이다. 잔향시간 Size Mid Rt Shape Spread RvbPreDel 주파수특성 Bass Mul Xover Rolloff Shelf RtHiCut 레벨 RvbLvl InLvl Mix 반사음 ErlLvl DelayLvl Delay 시간변화 Contour Diffus Spin Mode 얻고자하는공간의크기를설정, 클래식에는 20~37m 가적당 RT60 과유사한개념. Xover 주파수위의주파수대역에서의평균잔향시간 잔향시작지점의기울기. 높은값 : 잔향의시작이시간적으로확장되는느낌 잔향이지속되는부분의길이. MidRt 에의해설정된시간을연장 직접음이유입된후리버브가생성되는시점까지의지연시간 -dead time. 높은값 : 공간이큰인상을줌, 잔향레벨이높을경우귀에두드러짐 Xover( 크로스오버 ) 주파수이하의잔향시간을기준주파수잔향시간 (Mid RT) 의일정비율로변경 Bass Mul 가적용되는주파수. Bass Mul 설정과함께이주파수이하의저음영역의잔향시간을늘리거나줄임 잔향의 low pass filter, 6dB/Oct. late reflections 에만적용됨 Rolloff low pass filter 대신 shelving EQ 처럼동작. pre-echo 와 reverberation 둘다에적용됨 고음역으로갈수록잔향시간이줄어드는현상 (air absorption) 을모방. Roffoff 에비하여강한자음이나노이즈성분등에용이하게활용 Reverb Tail 의레벨콘트롤 (early reflecition level) 에대한상대적패러미터. preecho 를강하게표현할경우낮은값으로설정 모든채널의입력레벨을일괄적으로조정. 과입력미연에방지. -6dBFS Wet Signal /Dry Signal 비율 Early Level Master Control 개별반사음들의레벨 개별반사음들의지연시간 (time delay) Reverb Tail 부분의 level fluctuation. O 으로설정하면매우부드럽고특성없는잔향에너지감쇄특성 불규칙성반사음의밀도재현 Wander 와함께일종의주파수변조를일으키는 reverberation 내의 random variation. 현이나합창에는유리하나피아노, 기타등에는부자연스러운음색 스테레오또는모노설정. 리버스도가능. 대게스테레오모드로선택 69

70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2) 잔향프로그램비교의예 : 플레이트계열과홀계열 70 Arko HRD Center

71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3) 패러미터설정비교 71

72 2015 무대예술전문교육 고급믹싱테크닉과정 References Ÿ Ÿ Ÿ Ÿ Ÿ Ÿ M. Dickreiter: Mikrofon-Aufnahmetechnik, Aufnahmeraum, Schallquellen, Mikrofon-Aufnahme J. Meyer: Acoustics and Musical Performance Practice L. Beranek: Concert and Opera Halls - How They Sound E. Sengpiel: Vorlesungsunterlagen Nebraska Acoustics Group: concerthalls.org Lexicon 960 L Owner's Manual 72 Arko HRD Center

73 Theatrical Arts Education Program 제 2 장오케스트라믹싱테크닉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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