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DoItAndroid_PART02_01_기본위젯과레이아웃_Rev.1.0 [호환 모드]
|
|
- 설윤 견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PART 0 Chapter 0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Sep. 011 이지스퍼블리싱 ( 주 ) 제공강의교안저자 : 정재곤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화면을먼저만들어보고싶어요. 레이아웃을이용해 뷰란무엇일까요? 뷰를화면에배치해볼까요? 기본위젯사용하기 뷰란무엇일까요? 버튼 검색어 안드로이드 텍스트 레이아웃을이용해뷰를화면에배치해볼까요? 텍스트뷰나버튼과같은기본위젯을추가해볼까요? 텍스트 입력상자 검색하기 android:id="@+id/textview01" android:text= 검색어 " 4
2 강의주제및목차 PART CH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강의주제 기본위젯과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기 1 뷰와뷰그룹 6 테이블레이아웃 1. 뷰와뷰그룹 목차 레이아웃 7 스크롤뷰 리니어레이아웃 8 프레임레이아웃 4 상대레이아웃 9 기본위젯들 5 절대레이아웃 5 뷰와뷰그룹의정의 뷰의속성 뷰 (View) - 보통콘트롤이나위젯이라는이름으로불리는 UI 구성요소 layout_width, layout_height 뷰의폭과높이를설정함 - fill_parent (match_parent) 뷰그룹 (View Group) 무조건남아있는여유공간을채움 -wrap_content [ 뷰와뷰그룹의관계 ] - 뷰들을여러개포함하고있는것 - 뷰그룹을뷰에서상속하면뷰그룹도뷰가됨 위젯 (Widget) id 뷰에들어있는내용물의크기에따라뷰의크기가결정됨 - 뷰의 ID 를지정함 - 뷰중에서일반적인컨트롤의역할을하고있는것 레이아웃 (Layout) background - 뷰의배경을설정함 [ 버튼과리니어레이아웃의계층도 ] - 뷰그룹중에서내부에뷰들을포함하고있으면서그것들을배치하는역할을하는것 [fill_parent 와 wrap_content 값을폭과넓이에적용한예 ] 정수값 - 크기를고정된값으로만들고싶을때사용함 1. 뷰와뷰그룹 7 1. 뷰와뷰그룹 8
3 XML 레이아웃으로구성하기 뷰의크기지정에사용되는단위 1 android:text="layout" android:text="layout 1 단위단위표현설명 px 픽셀화면픽셀 dp 또는 dip 밀도독립적픽셀 (density independent pixel) 160dpi 화면을기준으로한픽셀 예 ) 1인치당 160개의점이있는디스플레이화면에서 1dp는 1px와같음. 1인치당 0개의점이있는디스플레이 h하면에서 1dp는 px와같음. 4 [fill_parent 와 wrap_content 값을폭과넓이에적용한예 ] android:text="layout" android:text="layout" 4 sp 또는 sip 축척독립적픽셀 (scale independent pixel) in 인치 1 인치로된물리적길이 mm 밀리미터 1 밀리미터로된물리적길이 가변글꼴을기준으로한픽셀로dp와유사하나글꼴의설정에따라달라짐 em 텍스트크기글꼴과상관없이동일한텍스트크기표시 1. 뷰와뷰그룹 9 1. 뷰와뷰그룹 10 뷰의 ID 속성 뷰의 background 속성 android:id="@+id/button" android:text="layout" [ 버튼의 id 추가 ] public class SampleLayoutActivity extends Activity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Button button = (Button) findviewbyid(r.id.button ); [ 버튼의 id 참조 ] 인플레이션 (Inflation) - XML 레이아웃에정의된정보를메모리상에서객체로만드는객체화과정 - 애플리케이션이시작될때이과정을거쳐메모리상에만들어진객체들을참조하기위해 ID를지정함 id 속성은자바코드상에서 R.id.[ID] 와같은형태로참조함 ("@+id/... ) [Format] #RGB #ARGB #RRGGBB #AARRGGBB [ 배경색에알파값을적용하여투명도를조절하는경우 ] XML 레이아웃에서색상을지정할때는 # 기호를앞에붙인후, ARGB(A : Alpha, R : Red, G : Green, B : Blue) 의순서대로색상의값을기록함 16 진수값을지정할때는여러가지포맷을사용할수있음 1. 뷰와뷰그룹 뷰와뷰그룹 1
4 PART CH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대표적인레이아웃 레이아웃이름 설명. 레이아웃 리니어레이아웃상대레이아웃프레임레이아웃절대레이아웃테이블레이아웃스크롤뷰. 레이아웃 - 박스 (Box) 모델 - 사각형영역들을이용해화면을구성하는방법 - 표준자바의 BoxLayout과유사 - 규칙 (Rule) 기반모델 - 부모컨테이너나다른뷰와의상대적위치를이용해화면을구성하는방법 - 하나의뷰만을보여주는레이아웃 - 가장단순한레이아웃이지만뷰를중첩시킨후포함되어있는뷰들의가시성속성을이용하여뷰를전환하는데자주사용됨 - 절대 (Absolute) 위치모델 - 좌표값을이용해화면을구성하는방법 - 더이상지원하지않음 - 격자 (Grid) 모델 - 격자모양의배열을이용하여화면을구성하는방법 - HTML에서많이사용하는정렬방식과유사하여실용적임 - 스크롤이가능한컨테이너 - 뷰또는뷰그룹이들어갈수있으며화면영역을넘어갈때스크롤기능제공 14 레이아웃에뷰를추가하는방식 레이아웃의기본속성 채우기 : fill model - 뷰를부모뷰의여유공간에어떻게채울것인지를설정함 방향 : orientation - 뷰를추가하는방향을설정함 정렬방향 : gravity - 뷰의정렬방향을설정함 여유공간 : padding - 뷰의여유공간을설정함 공간가중치 : weight - 뷰가차지하는공간의가중치값을설정함. 레이아웃 15. 레이아웃 16
5 PART CH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리니어레이아웃 방향설정하기. 리니어레이아웃 <?xml version="1.0" encoding="utf 8"? <LinearLayout xmlns:android=" android:orientation= "vertical" 1 리니어레이아웃방향설정 android:text="button01" android:text="button0" 첫번째버튼설정두번째버튼설정 프로젝트를처음만들었을때만들어지는리니어레이아웃은세로방향으로되어있음 순서대로세개의버튼을추가할경우에 XML과자바코드상에서설정하는방법은다음의코드와같음 android:id= android:text="button0" </LinearLayout 4 세번째버튼설정. 리니어레이아웃 18 리니어레이아웃 방향설정하기 ( 계속 ) 리니어레이아웃 자바코드에서구성하기 자바코드에서직접레이아웃객체를만들고파라미터설정 LinearLayout mainlayout = new LinearLayout(this); mainlayout.setorientation(linearlayout.vertical); 1 레이아웃객체생성 LinearLayout.LayoutParams params = new LinearLayout.LayoutParams( LinearLayout.LayoutParams.FILL_PARENT, LinearLayout.LayoutParams.WRAP_CONTENT); 파라미터설정 Button button01 = new Button(this); [ 세로방향으로설정한경우 ] [ 가로방향으로설정을바꾼경우 ] [ 버튼의 layout_width 속성을 wrap_content로바꾼경우 ] button01.settext("button 01"); button01.setlayoutparams(params); mainlayout.addview(button0); 버튼객체생성하여추가 setcontentview(mainlayout); 4 화면설정. 리니어레이아웃 19. 리니어레이아웃 0
6 리니어레이아웃 정렬방향설정하기 리니어레이아웃 정렬방향설정하기 ( 계속 ) [ 두가지정렬속성 ] 정렬속성 layout_gravity gravity layout_gravity 설명 - 부모컨테이너의여유공간에뷰가모두채워지지않아여유공간안에서뷰를정렬할때 - 뷰에서화면에표시하는내용물을정렬할때 ( 텍스트뷰의경우, 내용물은글자가되고이미지뷰의경우내용물은이미지가됨 ) - 뷰의 layout_width 나 layout_height 속성을 wrap_content 로할경우에같이사용할수있음 id 속성은자바코드상에서 R.id.[ID] 와같은형태로참조함 ("@+id/... )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 "vertical" android:id="@+id/button01" 1 리니어레이아웃방향설정 android:layout_gravity= "left" android:text="left" 첫번째버튼정렬. 리니어레이아웃 1. 리니어레이아웃 리니어레이아웃 정렬방향설정하기 ( 계속 ) 리니어레이아웃 정렬을위해사용할수있는값 [ 정렬을위해 gravity 속성에지정할수있도록정의된값 ] android:id="@+id/button0" android:layout_gravity= "center" android:text="center" android:id="@+id/button0" android:layout_gravity= "right" android:text="right" </LinearLayout 4 두번째버튼정렬 세번째버튼정렬 정렬속성값 top bottom left right center_vertical center_horizontal fill_vertical fill_horizontal center fill clip_vertical clip_horizontal - 대상객체를위쪽끝에배치하기 - 대상객체를아래쪽끝에배치하기 - 대상객체를왼쪽끝에배치하기 - 대상객체를오른쪽끝에배치하기 - 대상객체를수직방향의중앙에배치하기 - 대상객체를수평방향의중앙에배치하기 설명 - 대상객체를수직방향으로여유공간만큼확대하여채우기 - 대상객체를수평방향으로여유공간만큼확대하여채우기 - 대상객체를수직방향과수평방향의중앙에배치하기 - 대상객체를수직방향과수평방향으로여유공간만큼확대하여채우기 - 대상객체의상하길이가여유공간보다클경우에남는부분을잘라내기 - top clip_vertical 로설정한경우아래쪽에남는부분잘라내기 - bottom clip_vertical 로설정한경우위쪽에남는부분잘라내기 - center_vertical clip_vertical 로설정한경우위쪽과아래쪽에남는부분잘라내기 - 대상객체의좌우길이가여유공간보다클경우에남는부분을잘라내기 - right clip_horizontal 로설정한경우왼쪽에남는부분잘라내기 - left clip_horizontal 로설정한경우오른쪽에남는부분잘라내기 - center_horizontal clip_horizontal 로설정한경우왼쪽과오른쪽에남는부분잘라내기. 리니어레이아웃. 리니어레이아웃 4
7 리니어레이아웃 글자아랫줄정렬 리니어레이아웃 글자아랫줄정렬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baselinealigned= "true" android:gravity="right bottom" android:text=" 큰글씨 " android:textsize= "dp" 1 글자의아랫줄맞추기글자크기를크게하기 android:id="@+id/button0" android:text=" 중간글씨 " android:textcolor="#ff00ff00" android:textsize="dp" 글자크기를작게하기 android:id="@+id/button0" android:text=" 작은글씨 " android:textcolor="#ff0000ff" android:textsize="1dp" </LinearLayout 4 글자크기를좀더작게하기. 리니어레이아웃 5. 리니어레이아웃 6 리니어레이아웃 여유공간설정하기 리니어레이아웃 여유공간설정하기 ( 계속 ) padding 속성 - 뷰안의내용물인텍스트나이미지와뷰안의영역사이의여백을줄수있는방법. 리니어레이아웃 [padding 을이용한뷰내부의여백주기 ] [layout_margin 을이용한부모여유공간과의여백주기 ] 7 layout_margin 속성 - 부모컨테이너의여유공간과뷰사이의여백을줄수있는방법 위젯셀 - 위젯이나뷰들은부모컨테이너로부터할당된공간을차지하게되며이를 위젯셀 (cell) 이라고부름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background= "#ffffffff" android:id="@+id/button01" 1 배경색설정 android:background="#ffffff00" android:text=" 텍스트 " android:textsize="4dp" android:padding= "0dp" 위젯내부여백설정. 리니어레이아웃 8
8 리니어레이아웃 여유공간설정하기 ( 계속 ) 리니어레이아웃 공간가중치설정하기 android:id="@+id/button0" android:background="#ff00ffff" android:text=" 텍스트 " android:textsize="4dp" android:layout_margin= "10dp" android:id="@+id/button0" 위젯과여유공간사이의여백설정 android:background="#ffff00ff" android:text=" 텍스트 " android:textsize="4dp" android:padding= "0dp" </LinearLayout 4 위젯내부여백설정 공간가중치는같은부모뷰에포함되어있는뷰들이여유공간을얼마나차지할수있는지를비율로지정한것 android:weight 속성사용. 리니어레이아웃 9. 리니어레이아웃 0 리니어레이아웃 공간가중치설정하기 리니어레이아웃 공간가중치설정하기 ( 계속 )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 "vertical" 1 레이아웃방향설정 <LinearLayout android:orientation= "horizontal" android:background="#ffffffff" android:id="@+id/button01" android:background="#ffffff00" android:text=" 텍스트 " android:textsize="16dp" android:layout_weight= "1" 레이아웃방향설정공간가중치설정 android:id="@+id/button0" android:background="#ff00ffff" android:text=" 텍스트 " android:textsize="16dp" android:layout_weight= "1" android:id="@+id/button0" 4 공간가중치설정 android:background="#ffff00ff" android:text=" 텍스트 " android:textsize="16dp" android:layout_weight= "1" </LinearLayout 5 공간가중치설정. 리니어레이아웃 1. 리니어레이아웃
9 리니어레이아웃 공간가중치설정하기 ( 계속 ) 리니어레이아웃 공간가중치설정하기 ( 계속 ) <LinearLayout android:orientation= "horizontal" android:background="#ffffffff" android:id="@+id/button04" android:background="#ff00ffff" android:text=" 텍스트 " android:textsize="4dp" 6 레이아웃방향설정 android:layout_weight= "" 7 공간가중치설정 android:id="@+id/button05" android:background="#ffff00ff" android:text=" 텍스트 " android:textsize="4dp" android:layout_weight= "1" 8 </LinearLayout </LinearLayout 공간가중치설정. 리니어레이아웃. 리니어레이아웃 4 PART CH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상대레이아웃 상대레이아웃은다른뷰나부모뷰와의상대적인위치를이용해뷰를배치하는방법 4. 상대레이아웃 [ 상대레이아웃을이용한뷰의배치방법 ] 4. 상대레이아웃 6
10 상대레이아웃의속성사용 상대레이아웃의속성사용 ( 계속 )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lativeLayout xmlns:android=" android:text=" 전체버튼 " android:textcolor="#ff000000" android:textsize="4sp" android:background="#ff00ffff" android:layout_centerinparent= "true" 1 한가운데배치 android:text=" 하단버튼 " android:textcolor="#ff000000" android:textsize="4sp" android:layout_alignparentbottom= "true" </RelativeLayout 아래쪽배치 4. 상대레이아웃 7 4. 상대레이아웃 8 상대레이아웃에서사용할수있는속성들 상대레이아웃에서사용할수있는속성들 [ 상대레이아웃에서부모컨테이너와의상대적위치를이용하는속성 ] [ 상대레이아웃에서다른뷰와의상대적위치를이용하는속성 ] 속성 설명 속성 설명 layout_above - 지정한뷰의위쪽에배치함 layout_alignparenttop - 부모컨테이너의위쪽과뷰의위쪽을맞춤 layout_below - 지정한뷰의아래쪽에배치함 layout_alignparentbottom - 부모컨테이너의아래쪽과뷰의아래쪽을맞춤 layout_toleftof - 지정한뷰의왼쪽에배치함 layout_alignparentleft - 부모컨테이너의왼쪽끝과뷰의왼쪽끝을맞춤 layout_torightof - 지정한뷰의오른쪽에배치함 layout_alignparentright - 부모컨테이너의오른쪽끝과뷰의오른쪽끝을맞춤 layout_aligntop - 지정한뷰의위쪽과맞춤 layout_centerhorizontal - 부모컨테이너의수평방향중앙에배치함 layout_alignbottom - 지정한뷰의아래쪽과맞춤 layout_centervertical layout_centerinparent - 부모컨테이너의수직방향중앙에배치함 - 부모컨테이너의수평과수직방향중앙에배치함 layout_alignleft layout_alignright layout_alignbaseline - 지정한뷰의왼쪽과맞춤 - 지정한뷰의오른쪽과맞춤 - 지정한뷰와내용물의아래쪽기준선 (baseline) 을맞춤 4. 상대레이아웃 9 4. 상대레이아웃 40
11 PART CH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테이블레이아웃 5. 테이블레이아웃 <?xml version="1.0" encoding="utf-8"? <TableLayout xmlns:android=" android:stretchcolumns= "1" 1 폭에맞추어열을자동확장 <TableRow android:text="name : " android:textsize="4dp" android:padding="10dp" android:text=" 박찬기 " android:textsize="4dp" android:gravity="left" android:padding="10dp" </TableRow 테이블의첫번째행 5. 테이블레이아웃 4 테이블레이아웃 ( 계속 ) PART CH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TableRow android:text="age : " android:textsize="4dp" android:padding="10dp" android:text="6" android:textsize="4dp" android:gravity="left" android:padding="10dp" </TableRow </TableLayout 테이블의두번째행 6. 스크롤뷰 5. 테이블레이아웃 4
12 스크롤뷰사용하기 스크롤뷰의 XML 레이아웃 스크롤뷰예제 -주어진영역보다큰이미지에스크롤이생기도록만들기 XML 레이아웃메인액티비티코드 -레이아웃코드작성 -메인액티비티코드작성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layout_gravity="center" android:text="change Image" <HorizontalScrollView 1 버튼스크롤뷰 6. 스크롤뷰 스크롤뷰 46 스크롤뷰의 XML 레이아웃 ( 계속 ) 스크롤뷰의메인액티비티코드 <ScrollView android:id="@+id/scrollview01" <ImageView android:id="@+id/imageview01" </ScrollView </HorizontalScrollView </LinearLayout 4 스크롤뷰 이미지뷰 scrollview01 = (ScrollView) findviewbyid(r.id.scrollview01); imageview01 = (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01); Button button01 = (Button) findviewbyid(r.id.button01); scrollview01.sethorizontalscrollbarenabled(true); Resources res = getresources(); BitmapDrawable bitmap = (BitmapDrawable) 1 객체참조기능설정 res.getdrawable(r.drawable.system_architecture); int bitmapwidth = bitmap.getintrinsicwidth(); int bitmapheight = bitmap.getintrinsicheight(); imageview01.setimagedrawable(bitmap); 이미지참조 imageview01.getlayoutparams().width = bitmapwidth; imageview01.getlayoutparams().height = bitmapheight; 4 크기설정 6. 스크롤뷰 스크롤뷰 48
13 스크롤뷰의메인액티비티코드 PART CH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button01.setonclicklistener(new 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changeimage(); ); private void changeimage() { Resources res = getresources(); BitmapDrawable bitmap = (BitmapDrawable) res.getdrawable(r.drawable.activity_lifecycle); int bitmapwidth = bitmap.getintrinsicwidth(); int bitmapheight = bitmap.getintrinsicheight(); imageview01.setimagedrawable(bitmap); imageview01.getlayoutparams().width = bitmapwidth; imageview01.getlayoutparams().height = bitmapheight; 5 리소스변경 7. 프레임레이아웃 6. 스크롤뷰 49 프레임레이아웃과뷰의전환 프레임레이아웃과뷰의전환 XML 레이아웃 뷰전환예제 -프레임레이아웃을이용해뷰를중첩하여만들기 -버튼을누르면다른이미지로전환하기 XML 레이아웃메인액티비티코드 -레이아웃코드작성 -메인액티비티코드작성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id="@+id/button01" 1 전환버튼 android:layout_gravity="center" android:text="change Image" <FrameLayout 화면채우기 7. 프레임레이아웃 프레임레이아웃 5
14 프레임레이아웃과뷰의전환 XML 레이아웃 프레임레이아웃과뷰의전환 메인액티비티코드 <ImageView android:visibility= "invisible" <ImageView 이미지뷰설정 android:visibility= "visible" </FrameLayout </LinearLayout 4 이미지뷰설정 package org.androidtown.ui;... public class SampleFrameLayoutActivity extends Activity { Button button01; ImageView imageview01; ImageView imageview0; 1 객체참조 int imageindex = 0;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main); button01 = (Button) findviewbyid(r.id.button01); imageview01 = (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01); imageview0 = (ImageView) findviewbyid(r.id.imageview0); button01.setonclicklistener(new 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changeimage(); ); 7. 프레임레이아웃 5 7. 프레임레이아웃 54 프레임레이아웃과뷰의전환 메인액티비티코드 PART CH1. 기본위젯과레이아웃 private void changeimage() { if (imageindex == 0) { imageview01.setvisibility(view.visible); imageview0.setvisibility(view.invisible); imageindex = 1; else if (imageindex == 1) { imageview01.setvisibility(view.invisible); imageview0.setvisibility(view.visible); imageindex = 0; 이미지뷰설정 이미지뷰설정 7. 프레임레이아웃 55
15 기본위젯 텍스트뷰의속성 기본위젯 텍스트뷰의속성사용 텍스트뷰 - text : 텍스트뷰에보이는문자열을설정할수있음 - textcolor : 텍스트뷰에서표시하는문자열의색상을설정함 : 색상설정은 "#AARRGGBB" 포맷을일반적으로사용 (Alpha, Red, Green, Blue) : 투명도를나타내는 Alpha( 색상만표현할때 - "FF", 투명 - 00, 반투명 - "88 ) - textsize : 텍스트뷰에서표시하는문자열의크기를설정함 ("dp" 나 sp" 또는 "px" 등의단위값을사용함 ) - textstyle : 텍스트뷰에서표시하는문자열의스타일속성을설정함 ("normal", "bold", "italic" 등의값을지정할수있음 ) - typeface : 텍스트뷰에서표시하는문자열의폰트를설정함 ("normal", "sans", "serif", "monospace") - singleline : 텍스트뷰에서표시하는문자열이한줄로만표시되도록설정함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id="@+id/textview01" android:background= "#ff000055" 1 배경색설정 android:padding="px" android:text=" 여기에사용자이름을입력하세요." android:textsize= "sp" 크기설정 android:textstyle= "bold" android:textcolor= "#88ff8888" android:singleline= "true" android:gravity="center" 5 </LinearLayout 스타일설정 4 색상설정한줄설정 기본위젯 버튼의속성사용 기본위젯 버튼의속성사용 ( 계속 ) <RadioGroup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vertical" android:id="@+id/btnexit" android:text=" 선택 " android:textsize="4dp" android:textstyle="bold" android:gravity="center" 1 기본버튼 android:id="@+id/radiogroup01" android:orientation="horizontal" android:paddingleft="5dp" android:paddingright="5dp" <RadioButton android:id="@+id/radio01" android:layout_weight="1" android:text=" 남성 " android:textcolor="#ffaaff10" android:textstyle="bold" android:textsize="4dp" 라디오그룹 첫번째버튼 59 60
16 기본위젯 버튼의속성사용 ( 계속 ) 기본위젯 버튼의속성사용 ( 계속 ) <RadioButton android:id="@+id/radio0" android:layout_weight="1" 4 두번째버튼 android:text=" 하루종일 " android:text=" 여성 " android:textsize="4dp" android:textcolor="#ffaaff10" android:paddingright="10dp" android:textstyle="bold" android:textsize="4dp" </RadioGroup <LinearLayout android:gravity="center_vertical center_horizontal" android:paddingtop="10dp" android:textcolor="#ffaaff10" <CheckBox android:id="@+id/allday" </LinearLayout </LinearLayout 5 체크박스 61 6 기본위젯 입력상자의속성사용 기본위젯 이미지뷰의속성사용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orientation="vertical" <EditText android:id="@+id/txtusername" android:textsize="18sp" android:autotext= "true" 1 설정 android:capitalize= "words" 변경 android:hint= " 이름을입력하세요." </EditText </LinearLayout 표시 <?xml version="1.0" encoding="utf-8"? <AbsoluteLayout xmlns:android=" <ImageButton android:id="@+id/imagebutton01" android:background="@drawable/ok_btn" android:layout_width="48px" 1 이미지버튼 android:layout_height="48px" android:layout_x="10px" android:layout_y="1px" </ImageButton <ImageView android:id="@+id/imageview01" android:background="@drawable/person" android:layout_width="64px" android:layout_height="64px" android:layout_x="160px" android:layout_y="160px" </ImageView </AbsoluteLayout 이미지뷰 6 64
17 참고문헌 [ References] 기본서적 011, 정재곤,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이지스퍼블리싱 ( 주 ) Android Website Google Developer s Conference Android SDK Documentation References 65
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리니어레이아웃 - 2 -
4 차시레이아웃 1 학습목표 레이아웃의개념을이해한다. 중복리니어레이아웃의개념이해한다. 2 확인해볼까? 3 레이아웃개념익히기 1) 학습하기 [ 그림 4-1] ViewGroup 클래스계층도 리니어레이아웃 - 2 - [ 예제 4-1]orientation 속성-horizontal 1
More informationContents v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v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레이아웃 (Layout)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정복 (Android Programming Complete Guide) Contents v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v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v 뷰의계층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화면을구성하는주요단위인액티비티는화면에직접적으로보이지않으며,
More informationLayout
Layout Bok, Jong Soon Jongsoon.bok@gmail.com www.javaexpert.co.kr Layout ViewGroup Is a special view Can contain other views (called children.) Is the base class for layouts and views containers. Also
More information[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7 차시이미지처리 1 학습목표 이미지뷰를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비트맵을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이미지뷰와이미지버튼 1) 학습하기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4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asic Widgets Jo, Heeseung Contents 뷰의개요 기본위젯다루기 기본위젯활용하기 2 뷰의개요 안드로이드화면에서실제로사용되는것은모두 View 클래스에서상속 이러한클래스를모두 ' 위젯 ' ( 또는뷰 ) 이라고도부름 위젯중에서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것들은주로 ViewGroup 클래스의하위에존재 이렇게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클래스를레이아웃이라고함 위젯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기본위젯(Ver 1.0)
04. 기본위젯익히기 IT CookBook,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학습목표 뷰와뷰상속을이해한다. 기본위젯을다루는방법을익힌다. 안드로이드앱의기본적인프로그래밍을숙달한다. Page 3 차례 Page 4 1. 뷰의개요 뷰와뷰그룹 안드로이드화면에서실제로사용되는것은모두 View 클래스에서상속을받으며, 이러한클래스를모두 ' 위젯 '( 또는뷰 ) 이라고도부름. 위젯중에서다른위젯을담을수있는것들은주로
More information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 그림 9-1] 시간예약앱 활동과정 - 2 - [ 그림 9-2] 안드로이드 SDK Manager [ 예제 9-1]main.xml 1
More information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할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할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03장
CHAPTER3 ( ) Gallery 67 68 CHAPTER 3 Intent ACTION_PICK URI android provier MediaStore Images Media EXTERNAL_CONTENT_URI URI SD MediaStore Intent choosepicture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PICK, ë
More information2 Application Name: Day10_yhg <LinearLayout android:layout_weight="3" > /> an
1 Application Name: Day10_yhg 예제 10-9 activity_main.xml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헬로, 안드로이드 3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선언하여디자인을하는방법을이해하고, 실행핛수있다. 시작화면을만드는방법과대체리소스를사용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행핛수있다. About 과같은상자를구현하고, 테마를적용하는법을이해하고실행핛수있다. 차례 스도쿠예제소개하기 선언하여디자인하기 시작화면만들기 대체리소스사용하기 About
More information레이아웃 (Layout)
레이아웃 (3 장 )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Contents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 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다른레이아웃 레이아웃관리 2 액티비티 vs. 뷰 액티비티 (Activity)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화면을구성하는주요단위 여러개의액티비티가모여하나의응용프로그램을구성
More information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레이아웃 (Layout)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정복 (Android Programming Complete Guide) 2/20 Contents 학습목표 뷰와레이아웃에대해이해하고, 레이아웃을활용, 관리하는여러가지기법들에대하여알아본다. 내용 뷰 (View) 리니어레이아웃 (Linear Layout) 다른레이아웃 레이아웃관리 3/20 1. 뷰 (View) 뷰의계층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화면을구성하는주요단위인액티비티는화면에직접적으로보이지않으며,
More information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10 차시파일처리 1 학습목표 내장메모리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SD 카드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내장메모리파일처리 1) 학습하기 [ 그림 10-1] 내장메모리를사용한파일처리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4주차_Android_UI구현.ppt [호환 모드]
Android UI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Activity Layout UI 설계 Linear Layout 구현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1) () Application 구성요소 AndroidManifest.xml Android application 구성요소 (2) 구성요소 기능 Activity
More information( )부록
A ppendix 1 2010 5 21 SDK 2.2. 2.1 SDK. DevGuide SDK. 2.2 Frozen Yoghurt Froyo. Donut, Cupcake, Eclair 1. Froyo (Ginger Bread) 2010. Froyo Eclair 0.1.. 2.2. UI,... 2.2. PC 850 CPU Froyo......... 2. 2.1.
More informationDaum 카페
인쇄하기 인쇄 [22 장 ] 프래그먼트 (1/8) (20140815 완료 ) 책에담지못한장들 슈퍼성근 조회 326 2014/08/10 22:38:46 주의 : 소스내용중 "0nClick", "0nStart" 함수명첫글자가숫자 0 인것은오타가아닙니다. 다움게시판은 o n C l i c k 라는글을입력할수없기때문에어쩔수없이 영문소문자 o 를숫자 0 으로대체하였습니다.
More information01장
CHAPTER1 Camera (MediaStore) EXIF 1 2 CHAPTER 1 SDK (intent) Camera Camera Camera Android Manifest xml Camera Camera
More information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3 장. 테두리여백지정하는속성 이번장에서는테이블, 레이어, 폼양식등의더예쁘게꾸미기위해서 CSS 를이용하여 HTML 요소의테두리속성을바꾸어보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2 3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1.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속성값설명 border-width border-left-width
More information50_1953.pdf
C h a p t e r 02 194 Part Mobile Apps 01 01 02 Chapter 02 195 03 04 196 Part 02 01 02 03 04 Chapter 02 197 05 06 07 08 198 Part 03 01 02 Chapter 02 199 03 04 05 06 200 Part 07 08 09 10 Chapter 02 201 04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2303136B3E25FB8F0B9D9C0CFBEDBC7C1B7CEB1D7B7A1B9D6205BC8A3C8AF20B8F0B5E55D>
학습내용 01. 안드로이드 개요 및 개발 환경 구축 안드로이드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설치한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을 알아본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4학년 모바일앱프로그래밍 김 룡 kimryongtutor@knou.ac.kr Page 2 1. 안드로이드 개요 스마트폰 개요 1. 안드로이드 개요 스마트폰 운영체제 통화기능을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3 장. 커스텀뷰개발 API 에서제공하는뷰를그대로이용하면서약간변형시킨뷰 여러뷰를합쳐서한번에출력하기위한뷰 기존 API 에전혀존재하지않는뷰 public class MyView extends TextView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Group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 { 커스텀뷰를레이아웃
More information뷰그룹 ( 레이아웃 ) 레이아웃이름 ( 클래스이름 ) FrameLayout LinearLayout 설명단일객체를표현하기위한프레임. 왼쪽상단에하나의뷰를배치하기때문에나중 에그린객체만보여준다. 수평또는수직으로자손의뷰를배치. 뷰가들어갈만한공간이없을때는자동으로 스크롤바가나타난다
크기에사용할수있는단위 표기 단위 설명 px 픽셀수 사용중화면에서의픽셀수, 해상도가높아지면픽셀의물리적인크기가줄어든다. in 인치 사용중화면에서의인치단위의길이 mm 밀리미터 사용중화면에서의밀리미터단위의길이 pt 포인트수 사용중화면에서의 1/72 인치를 1 포인트로하는길이 dp 해상도에의존하지않는픽셀수 1은해상도가 180dpi일때 1 픽셀. 10dp가 160dpi일때에는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이것은리스트뷰의 setadapter 메소드에잘표현되어있습니다. setadapter 는리스트뷰에사용할데이터객체를넘겨주는메소드입니다. 일반적으로생각한다면 ArrayAdapter 객체를생성하여사용할데이터를저장할것이고데이터가저장된 ArrayAdapter 객체를 setadapt
1. 리스트뷰의구조 리스트뷰는어떤데이터그룹에대한각각의정보들을항목별로출력시키고사용자에게원하는항목을검색하거나선택할수있도록해주는컨트롤객체입니다. 그래서다른컨트롤처럼정해진형태의정보를저장하는것이아니기때문에리스트뷰가데이터를직접관리하기는힘들었을것입니다. 그래서효과적인데이터관리를위해 "ArrayAdapter" 라는클래스가추가되었고리스트뷰는이클래스를이용해서사용자가지정한데이터에접근하도록구현되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3 장안드로이드프로그램의 첫걸음 시작하면서 2 목차 프로젝트의생성하기 프로젝트파읷및소스코드이해 코드로문자열표시하기 문자열출력프로그램응용 프로젝트에새로운파읷 / 속성추가 프로젝트생성하기 프로젝트생성하기 4 < 실습 5-1>: Android 프로젝트의생성과에뮬레이터구동 (1)[ 그림 3-1](a) 처럼안드로이드프로젝트생성아이콘클릭 [ 그림 3-1](b) 처럼이클립스에서메뉴선택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UI-Layout.Menu.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ser Interface 개요 Declaring Layout Creating Menus 2 View: user interface 의기본단위 사각형 (rectangle) 영역을차지하며, 그리기및이벤트처리의기본단위이다. Widget 을생성하기위한기본클래스이다. 예 : 버튼, 텍스트창,
More information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oogle Android 심화 학습 Dae-Ki Kang 개발 도구들(Development Tools) Android Emulator 에뮬레이터 Hierarchy Viewer 구조 뷰어 Draw 9-patch Android Development Tools Plugin for the Eclipse IDE 개발 툴 Dalvik Debug Monitor Service
More information¾Èµå·ÎÀÌµå ³¹Àå-Åë.PDF
시작하기 시작하기 :: 학습목표 :: 이클립스에서새로운 Project를만들수있다 View를디자인하고프로그램에연결할수있다 버튼의 Listener를작성할수있다 작성한 Listener를여러개의버튼이공유하게할수있다 일정한범위의난수를만들수있다 난수의발생빈도를조절할수있다 프로그램에서 ImageView의비트맵을바꿀수있다 1.1 시작하기에앞서 프로그램의기본흐름은입력, 처리,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위젯과레이아웃위젯은 View 클래스를상속해화면디스플레이와이벤트처리를할수있도록구현된스크린구성의최소단위를말한다. android.widget 패키지에는여러유형의위젯들이포함되어있다. TextView, ImageView, Button, ImageButton 등은가장간단한위젯들이
구글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GUI 설계, 위젯과레이아웃 QVGA급컬러 LCD 가대세가되어버린최근의휴대폰환경에서는 GUI 도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의매우중요한요소로자리잡았다. 이번달에는안드로이드플랫폼의 GUI 프레임워크를살펴보도록하자. 5 연재순서 1 회 2008. 1 애플리케이션구조분석 2 회 2008. 2 GUI 설계, 위젯과레이아웃 3 회 2008. 3 액티비티와인텐트,
More information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3 주차 SQL 활용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데이터바인딩을통해데이터소스에해당하는데이터베이스와뷰에해당하는액티비티를연결한데이터베이스응용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안드로이드내의다른어플리케이션의데이터에접근하기위해제공되는 ContentProvider 를사용할수있다. 자신의어플리케이션에서다른어플리케이션으로의데이터제공을위한 ContentProvider
More informationTipssoftAppActivity.java // 기본소스파일 main.xml // 배치와구성에관련된리소스파일 string.xml // 프로그램에서사용할문자열에관련된리소스파일 컴파일을하고나면 r.java 라는소스파일이하나추가되는데이파일은리소스파일을소스파일에서이용할수있도
1. " 소스파일 " 과 " 리소스파일 " 에대하여 소스파일은우리가흔히알고있듯이프로그래밍언어를사용해서자신이만들고자하는프로그램을구현한파일입니다. 예전에작성된프로그램들은소스파일만으로이루어진프로그램도많았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환경이점점더복잡해지고사용자인터페이스가다양해지면서인터페이스구성을서술식으로나열해서소스파일에표현하는것은한계가왔고작업효율을떨어트리게되어해결책이필요하게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Suan Lee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4. CSS3 스타일속성기본 1 04. CSS3 스타일속성 04. CSS3 Style Properties - 웹과인터넷활용및실습 (Web & Internet) - 04. CSS3 스타일속성기본 2 CSS3 단위 1 CSS 는각각의스타일속성에다양한값을입력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헬로, 안드로이드 4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차례 메뉴추가하기 Settings 추가하기 새게임시작하기
More information<BFF8B5E5B7CEC0CCB5E5322E687770>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개발 2010.5 호서대학교뉴미디어학과이호석교수 알림 [1] 세미나자료의 1 장부터 11 장에있는안드로이드관련내용과안드로이드소스코드는참고문헌 (1)(2)(3) 에서발췌하여작성하였다. 12 장과 13 장의내용은 developer.android.com 을참고하여작성하였으며소스코드는 (2)(3) 에서발췌하여작성하였다. [2] 안드로이드에대한최신의내용은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Android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Part 2 Agenda Part 1 Build Develop Environment Create new Project Composition of Project Simulate Application Part 2 User Interface Activity Toast Preference Log
More informatione-비즈니스 전략 수립
CSS3 속성 HTML5 웹프로그래밍입문 ( 개정판 ) Contents 학습목표 CSS3가지원하는스타일속성과스타일값을활용할수있습니다. CSS3를사용해레이아웃을잡을수있습니다. 내용 CSS3 단위 박스속성 display 속성 배경속성 글자속성 위치속성 float 속성 그림자속성 그레이디언트 2/85 1. CSS3 단위 키워드단위 W3C에서미리정의한단어 키워드를입력하면키워드에해당하는스타일이자동으로적용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pplication Framework 어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 발표자 : 김준섭 이문서는나눔글꼴로작성되었습니다. 다운받기 목차 Application Framework. 1. 통지관리자 (Notification Manager) 2. 리소스관리자 (resource manager) 3. 레이아웃인플레이터매니저 (Layout Inflater Manager) Notifica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안드로이드2_14
.,,,,,. 11...,,,.,.,.,. Chapter 14. force feedback.., getsystemservice. String service_name = Context.SENSOR_SERVICE; SensorManager sensormanager = (SensorManager)getSystemService(service_name);. Sensor.,,,.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사용자인터페이스 (II) 시작하면서 2 목차 리스트뷰 : 어댑터, 어댑터뷰, 대화창 메뉴 리스트뷰 - 어댑터 Adapter 4 배열, XML 파일, 데이터베이스에서다양한종류의값을읽어오는공통의인터페이스 선택위젯에게데이터를제공, 각데이터항목들을위젯내부에표시하는위젯클래스로의변홖수행 사용자인터페이스인뷰와데이터소스를연결 Data Source: Array, XML, Database
More information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
IDIS Mobile Android 사용설명서 Powered by 사용설명서를 읽기 전에 안드로이드(Android)용 아이디스 모바일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기기에서 장치 (DVR, NVR, 네트워크 비디오 서버, 네트워크 카메라) 에 접속하여 원격으로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장치의 사양 및 버전에 따라 일부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화면을터치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MOVE: // 화면을드래그하였때 // 화면을드래그하였을때해야할작업구현 case MotionEvent.ACTION_UP: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 // 화면에서터치가사라질때해야할자업구현 c
6 차시이벤트처리 1 학습목표 터치이벤트처리를배운다. XML 의 onclick 속성을사용하여이벤트를처리한다. 2 확인해볼까? 3 이벤트처리하기 1) 학습하기 터치이벤트 public boolean ontouchevent(motionevent event) { swtich(event.getaction()) { case MotionEvent.ACTION_DOW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도큐먼트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콘텐츠 PowerPoint 디자인
서비스 / 스레드 /DB 최 민 서비스 Service 안드로이드는서비스에게비활성액티비티보다높은우선순위부여 시스템이리소스를필요로할때서비스가종료될가능성은적음 서비스가종료되었더라도리소스가충분해지면즉시재시작 GUI 없이실행 Activity, Broadcast receiver와같이애플리케이션프로세스의메인쓰레드내에서실행 좋은반응성을가지려면시간이많이드는처리 ( 네트워크조회등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2D 그래픽에대해배운다. Color, Paint, Canvas, Path, Drawable 클래스를배운다. 스도쿠의게임시작하기를구현하고, Game 클래스, PuzzleView 클래스를정의한다. 정의된클래스내에서보드를그리고, 숫자를그린다. 숫자입력, 힌트추가,
헬로, 안드로이드 5 주차 2D 그래픽배우기 (1)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2D 그래픽에대해배운다. Color, Paint, Canvas, Path, Drawable 클래스를배운다. 스도쿠의게임시작하기를구현하고, Game 클래스, PuzzleView 클래스를정의한다. 정의된클래스내에서보드를그리고, 숫자를그린다. 숫자입력, 힌트추가, 화면흔들기를구현해본다.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인텐트로다른액티비티나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다. 웹뷰를통해웹화면을액티비티화면의일부로구성할수있다. 자바스크립트를통해안드로이드프로그램을호출하는방법을안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에서웹서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헬로, 안드로이드 10 주차 연결된세상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인텐트로다른액티비티나프로그램을실행시킬수있다. 웹뷰를통해웹화면을액티비티화면의일부로구성할수있다. 자바스크립트를통해안드로이드프로그램을호출하는방법을안다.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에서웹서비스를이용하는방법을안다. 차례 인텐트로브라우징하기 뷰안의웹 자바스크립트에서자바로, 자바에서자바스크립트로 웹서비스이용하기
More information모바일애플리케이션접근성지침
모바일애플리케이션접근성지침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 10 - [housebutton setisaccessibilityelement:yes]; [housebutton setaccessibilitylabel:@" "]; [housebutton setaccessibilityhint:@"."];
More information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ello Android Jo, Heeseung Contents HelloAndroid program AVD 명칭과사용법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작성안드로이드프로젝트구성 2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3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이클립스메뉴 [File]-[New]-[Project] 를선택 [New Project] 창에서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CHAPTER 11. 자바스크립트와캔버스로게임 만들기 캔버스 캔버스는 요소로생성 캔버스는 HTML 페이지상에서사각형태의영역 실제그림은자바스크립트를통하여코드로그려야한다. 컨텍스트객체 컨텍스트 (context) 객체 : 자바스크립트에서물감과붓의역할을한다. var canvas = document.getelementbyid("mycanvas"); var
More information안드로이드 강의
안드로이드 UI 에서의 다양한스크린사이즈지원 안드로이드펍 박성서 발표자 박성서 ( 회색 ) 2008 안드로이드개발자챌린지 I 입상 2009 안드로이드개발자챌린지 II TOP 20 안드로이드펍운영자 http://www.androidpub.com 회색의구글안드로이드개발블로그 http://graynote.tistory.com UI 레이아웃 레이아웃디자읶어떻게하시나요?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OpenCV와 함께하는 컴퓨터 비전 프로그래밍 캠프
OpenCV 와함께하는컴퓨터비전프로그래밍캠프 Appx. 안드로이드 OpenCV 프로그래밍 Last Update: 2018/06/07 Visual C++ 영상처리프로그래밍 저자 황선규 / 공학박사 sunkyoo.hwang@gmail.com 모바일컴퓨터비전프로그래밍 목차 Android 개요 Android 개발환경구축 Android Studio 설치 OpenCV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01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작성 - [MyDiary] 앱 Mobile Apps >> [MyDiary] 앱프로젝트구조설계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인 [MyDiary] 앱은메인화면과일기장의내용을작성하는화면으로이루어져있다. 화면이 2개라는것은액티비티가 2개이고액티비티에대
Chapter 03 일기장앱개발 일기장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를작성할수있다.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의화면을작성할수있다. 일기장애플리케이션의로직을작성할수있다. { 프로젝트작성하기 Step 1 - [MyDiary] 앱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프로젝트작성 >> >> Step 2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의화면설계 Step 3 [ 일기장 ] 애플리케이션의로직작성 이장에서는
More informationVer 1.0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Team Information 김강욱 김진욱 김동권
마감하루전 Category Partitioning Testing Tool Project Team T1 Date 2017-05-12 Team Information 201111334 김강욱 201211339 김진욱 201312243 김동권 201510411 이소영 [ 마감하루전 ] T1 1 INDEX Activity 2041. Design Real Use Cases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2처음으로만드는(Ver 1.0)
02. 처음으로만드는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 IT CookBook,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램의기본적인작성법을익힌다. AVD 의명칭을배운다. 안드로이드프로젝트의구성을파악한다. Page 2 차례 Page 3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Page 4 1. 처음만드는 [Hello Android] 프로그램 [ 실습 2-1]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3 장. 스윙사용방법 학습목표 레이아웃관리자 스윙구성요소 비트박스프로그램 스윙을알아봅시다 스윙구성요소 구성요소 (Component) 위젯 (widget) 이라고도부름 GUI에집어넣는모든것 텍스트필드, 버튼, 스크롤목록, 라디오버튼등 javax.swing.jcomponent 의하위클래스 대화형구성요소, 배경구성요소로나뉨 JButton JFrame JPanel
More informationHello, World
Hello, World Bok, Jong Soon Jongsoon.bok@gmail.com www.javaexpert.co.kr Hello, World Hello, World (Cont.) Hello, World (Cont.) Hello, World (Cont.) Hello, World (Cont.) Hello, World (Cont.) Hello, World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ONE page html 이란? 원페이지는최근의홈페이지제작트렌드로한페이지에상단에서하단으로의마우스스크롤링을통해서컨텐츠를보여주는스타일의홈페이지입니다. USER 의시선을분산시키지않고위쪽에서아래쪽으로마우스스크롤링을통해서홈페이지의컨텐츠를보여주게됩니다. 반응형으로제작되어스마트폰, 아이패드, 태블릿,PC, 노트북등다양한디바이스에서자동으로최적화됩니다. ONE page 웹사이트사례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TML5 웹프로그래밍입문 5 장. 고급표현을위한 CSS3 활용 1 목차 5.1 박스모델설정하기 5.2 레이아웃설정하기 5.3 다양한효과설정하기 5.4 움직임설정하기 2 5.1 박스모델설정하기 5.1.1 영역설정을위한박스모델 5.1.2 박스모델유형의지정 3 영역설정을위한박스모델 배경영역 , , : 해당하는줄만큼배경 ,
More information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헬로, 안드로이드 11 주차 위치파악하기와감지하기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GPS 장치를통해위치를인식하는방법에대해서알아본다. 가속도계에대해서알아본다. 지도를나타내는맵뷰에대해알아본다. 웹뷰와맵뷰를결합함으로써, 여러서비스들을결합하는매시업 (mashup) 에대해알아본다. 차례 위치, 위치, 위치 센서를최대로설정하기 조감도 웹뷰와맵뷰 요약 퀴즈 연습문제
More information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제목 없음
뷰와시스템카탈로그 관계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뷰 (view) 는다른릴레이션으로부터유도된릴레이션 (derived relation) 으로서 ANSI/SPARC 3단계아키텍처의외부뷰와다름 뷰는관계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서데이터베이스의보안메카니즘으로서, 복잡한질의를간단하게표현하는수단으로서, 데이터독립성을높이기위해서사용됨 시스템카탈로그는시스템내의객체 ( 기본릴레이션, 뷰, 인덱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web-part01-ch10-문서객체모델.pptx
과목명 : 웹프로그래밍응용교재 : 모던웹을위한 JavaScript Jquery 입문, 한빛미디어 Part1. JavaScript / Ch10. 문서객체모델 2014년 1학기 Professor Seung-Hoon Choi 10 문서객체모델 문서객체모델 (Document Object Model, DOM) 웹브라우저가 HTML 페이지를인식하는방식 docum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배열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배열이필요한이유 예를들어서학생이 10 명이있고성적의평균을계산한다고가정하자. 학생 이 10 명이므로 10 개의변수가필요하다. int s0, s1, s2, s3, s4, s5, s6, s7, s8, s9; 하지만만약학생이 100 명이라면어떻게해야하는가? int s0, s1, s2, s3, s4,
More informationUI VoC Process 안
Android Honeycomb UI design guide Bryan Woo (pyramos@gmail.com) Bryan Woo (pyramos@gmail.com) Table of Contents Announcement Basic Screen Portrait Screen Action Bar System Bar Main Menu Options Menu Small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김정훈.doc
포커스 포커스 구글의안드로이드와안드로이드마켓 김정훈 * 2009 년 4 월부터 WIPI 의무화가폐지된다. WIPI 의무화의폐지로해외에서인기있는다양한모바일플랫폼들이국내에들어올것으로예상된다. 특히애플의아이폰이나구글의구글폰은미국이나유럽등지에서큰파장을불러올만큼그확산속도가대단히빠르다. 이들은언젠가국내에진출하게될텐데국내에는이에대한대비가거의없는상황이다. 이에본고에서는구글의안드로이드플랫폼과최근오픈한안드로이드마켓에대해자세히살펴보려고한다.
More information추가 및 변경사항 ver 2.1 여러장의 이미지를 한번에 올리는 ZIP 불러오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 3) 테두리 설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 5) 크게보기 버튼의 위치를 선택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 7) 세로가 긴 동영상의 권장크기가 800
페이지 에디터 가이드 ver 2.1 이 자료는 카카오페이지 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카카오와 포도트리의 자산이므로 카카오와 포도트리의 허락없이 임의로 편집 혹은 배포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 및 변경사항 ver 2.1 여러장의 이미지를 한번에 올리는 ZIP 불러오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 3) 테두리 설정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446F E64726F69645F F30335FB4D9BEE7C7D1C0A7C1ACB0FAC0CCBAA5C6AEC8B0BFEBC7CFB1E25F52657
Do It!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 PART 0 Chapter 03 다양한위젯과이벤트활용하기 Sep. 0 이지스퍼블리싱 ( 주 ) 제공강의교안저자 : 정재곤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이번장에서는무엇을다룰까요? 화면을좀더다양하게만들수있는방법을알고싶어요. 손가락을터치할때이벤트처리하기 탭위젯사용하기 웹브라우저포함하기 메뉴추가하기 화면을손가락으로눌렀을때어떻게처리하는지알아볼까요?
More informationJavascript
1. HTML 이란? HTML 은 Hyper Text Mark Up Language 의약자로예약되어있는각종태그라는명령어를이용하여웹페이지를작성할때사용하는언어입니다. 2. HTML 의기본구조 < 태그 > 내용 < 태그속성 = 변수 > 내용
More information01_피부과Part-01
PART 1 CHAPTER 01 3 PART 4 C H A P T E R 5 PART CHAPTER 02 6 C H A P T E R CHAPTER 03 7 PART 8 C H A P T E R 9 PART 10 C H A P T E R 11 PART 12 C H A P T E R 13 PART 14 C H A P T E R TIP 15 PART TIP TIP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ogo_2-미해답.ppt [호환 모드]
Chap.2 Logo 프로그래밍기초 - 터틀그래픽명령어 ( 기본, 고급 ) 학습목표 터틀의이동과선그리기에대해살펴본다. 터틀의회전에대해살펴본다. 터틀펜과화면제어에대해살펴본다. 2012. 5. 박남제 namjepark@jejunu.ac.kr < 이동하기 > - 앞으로이동하기 forward 100 터틀이 100 픽셀만큼앞으로이동 2 < 이동하기 > forward(fd)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