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Transcription

1 오핀 (OFIN) SDK Guide Fintech Mobile SDK Guide - Android V 1.0 OPPFLIB 1

2 1. 버전정보 버전개정일자개정사유개정내역 초안작성 2. 개요 O'FIN( 오핀 ) 은금융투자회사, 유관기관, 핀테크기업의데이터와서비스를 Open API 로게시하고, 상호융합을통해혁신적비즈니스를만들수있도록하는핀테크오픈플랫폼입니다. 본문서는 API 호출시사용자인증및권한을부여하여안전하고표준화된방법으로 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 오핀 앱연동 Oppflib (SDK) 사용설명서입니다. OPPFLIB 2

3 3. 전체진행시나리오 OPPFLIB 3

4 4. 준비사항 4.1 Library File Import 라이브러리사용을위해 Android Studio/Eclipse 에배포된라이브러리 (oppflib.jar) 를 추가합니다. Project > Open Module Settings > Dependencies > (+) add File dependency > oppflib.jar 추가 OPPFLIB 4

5 5. 연동하기 5.1 Activity 설정 Koscom SDK 를연동하기위해서는 OPPFLibAppActivity, OPPFLibFragmentActivity 또는 OPPFLibAppCompatActivity 를상속받아구현해야합니다. 응답결과는 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를통해서전달받을수있습니다. // JoinActivity.java SDK 를호출하는코드를가지고있는 Activity 파일 import com.oppf.mobile.lib.oppflibappcompatactivity; import com.oppf.mobile.lib.oppflibfintech; import com.oppf.mobile.lib.oppflibparameterexception; public class JoinActivity extends OPPFLibAppCompatActivity { private OPPFLibFintech fintech = null; //OPPFLibFintech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join); fintech = new OPPFLibFintech(); // 변수초기화 5.2 SDK 를호출하는방법으로 requestforresult 방식과 requestforactivityresult 방식, 두가지를제공합니다 OPPFLibFintech#requestForResult 를이용하는경우 - Activity 에응답수신용 Custom URL Schem 과 launchmode 를 "singletask" 으로설정 - URL Scheme : scheme://host (ex. fintech-app://com.example.kscomapisdk.join" ) OPPFLIB 5

6 * AndroidManifest launchmode, URL Scheme 설정 AndroidManifest.xml 파일설정예 <activity android:name=".joinactivity" android:launchmode="singletask">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view"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default"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browsable" /> <data android:scheme="fintech-app" android:host="com.fintech.oppf2.app.join" /> </intent-filter> </activity> OPPFLIB 6

7 * requestforresult 를사용하여 SDK 를호출 /** * Koscom Open API App 샐행. Activity 의 startactivity 를호출. * 응답결과수신을위해 Fintech-App 에 Custom URL Schem 를설정하고전달해야함. private void startjoinsampleforactivity() { /* JSONObject data = new JSONObject(); * Koscom Open API App 샐행 <br> * Custom URL Schem 으로 Intent 를구성하여 Activity 의 startactivity 를호출하여 <br> * Koscom Open API App 을실행하고응답결과는 Fintech-App 에 Custom URL Schem 를설정하고 <br> * 서비스호출시데이터와같이전달하여수신한다. * activity OPPFLibAppCompatActivity, Activity 는 OPPFLibAppCompatActivity 상속받아구현하여야 한다. fn String,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data JSONObject, App 에전달할데이터 callbackurl String, 응답수신용 Custom URL Schem listener 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Koscom Open API 응답수신리스너 try { fintech.requestforresult((oppflibappcompatactivity)this, join", data, "fintech-app://com.fintech.oppf2.app.join", new ExFintechListener()); catch (ActivityNotFound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회원가입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join] " + e.getlocalizedmessage()); catch (OPPFLibParameter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회원가입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join] " + e.getlocalizedmessage()); OPPFLibFintech#requestForActivityResult 를사용하여 SDK 를호출 - Custom URL Schem 과 launchmode 를설정할필요가없다. OPPFLIB 7

8 /** * Koscom Open API App 샐행. Activity 의 startactivityforresult 를호출 private void startjoinsampleforactivityresult() { /* // API 로전달할 data 를 JSONObject 로생성하여전달 JSONObject data = new JSONObject(); * Koscom Open API App 샐행 <br> * CustomURL Schem 으로 Intent 를구성하여 Activity 의 startactivityforresult 를호출하여 <br> * Koscom Open API App 을실행하고응답결과는 OPPFLibAppCompatActivity 의 onactivityresult 를통해전달 받는다. <br> * activity OPPFLibAppCompatActivity, Activity 는 OPPFLibAppCompatActivity 를상속받아구현하여야 한다. fn String,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data JSONObject, App 에전달할데이터 listener 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Koscom Open API 응답수신리스너 try { fintech.requestforactivityresult((oppflibappcompatactivity)this, "join", data, new ExFintechListener()); catch (ActivityNotFound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회원가입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join] " + e.getlocalizedmessage()); catch (OPPFLibParameter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회원가입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join] " + e.getlocalizedmessage()); 5.3 응답 응답결과받는소스코드 OPPFLIB 8

9 // 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를상속받아응답처리하는소스코드 /** * Koscom Open API 응답결과를전달받기위한인터페이스구현클래스 com.oppf.mobile.lib.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 private class ExFintechListener implements 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 /** * 서비스요청성공시서비스응답결과를전달빋기위한인터페이스 fn String,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message String, 응답 message data JSONObject, public void onkoscomresultdata(string fn, String message, JSONObject data) { showresultdialog("fintech 회원가입결과 ", message + "\n" + data.tostring()); /** * 서비스요청실패를전달빋기위한인터페이스 fn String,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code String, 응답 code message String, 응답 public void onkoscomresultfail(string fn, String code, String message) { showresultdialog("fintech 회원가입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 + fn + "] code[" + code+ "] " + message); 응답결과코드 CODE_SUCCESS = 2000; CODE_CANCEL = -1; CODE_FAIL_FINTECH_REJECT = "4001"; OPPFLIB 9

10 5.4 API 서비스정보 - fn 은해당업무에대한키값입니다. - data 필드는해당업무에필요한데이터를정의합니다. 각업무에필요한값들을 json object 로전달합니다 회원가입 API 호출 ( fn : join ) 서비스연동 API 의 오핀 회원가입여부를확인 후결과가 nonmember 인 경우 오핀 의회원가입페이지호출 /** * Koscom Open API App 샐행. Activity 의 startactivityforresult 를호출 private void startjoinsampleforactivityresult() { // API 로전달할 data 를 JSONObject 로생성하여전달 JSONObject data = new JSONObject(); /* * Koscom Open API App 샐행 <br> * CustomURL Schem 으로 Intent 를구성하여 Activity 의 startactivityforresult 를호출하여 <br> * Koscom Open API App 을실행하고응답결과는 OPPFLibAppCompatActivity 의 onactivityresult 를통해전달 받는다. <br> * activity OPPFLibAppCompatActivity, Activity 는 OPPFLibAppCompatActivity 를상속받아구현하여야 한다. fn String,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data JSONObject, App 에전달할데이터 listener 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Koscom Open API 응답수신리스너 try { fintech.requestforactivityresult((oppflibappcompatactivity)this, "join", data, new ExFintechListener()); catch (ActivityNotFound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회원가입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join] " + e.getlocalizedmessage()); catch (OPPFLibParameter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회원가입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join] " + e.getlocalizedmessage()); OPPFLIB 10

11 회원가입페이지로이동 회원가입안내약관및본인인증휴대폰인증 회원가입 API 호출이성공하면, 가입에대한안내화면으로이동합니다. 내용확인후 [ 가입진행 ] 버튼을터치합니다. 약관에동의하시면휴대폰인증버튼이활성화됩니다. 정보입력후 [ 인증번호전송 ] 버튼을터치하면 SMS 로인증번호가발송됩니다. 수신된인증번호입력후 [ 인증하기 ] 버튼을터치합니다. OPPFLIB 11

12 5.4.2 OAuth 로그인창 API 호출 ( fn : oauth ) 오핀 의 OAuth 로그인을통해사용자인증을요청합니다. responsetype 은안전한금융거래정보보호를위해 Authorization Code 방식만제공합니다. 입력파라메터는 Authorization Code 요청 과동일하며, callbackurl 로 Code 값을전달합니다. Access token 은기존절차에따릅니다. 자본시장공동핀테크오픈플랫폼 API 가이드참조 [JSON 파라메터예제 ] { "data": { "scope": "account", "callbackurl": " "clientid": "l7xx296eb0af278542b38a6ebd507xxxxxxx", "responsetype": "code", "state": "test" 해당 API 는사용자인증을위한 OAuth 로그인창만제공하며, Access Token 취득은기존 URL 을통해획득하시면됩니다. 인증성공 (SUCCESS), 인증실패 (FAIL) 는아래와같은에러가리턴됩니다. [OAuth 로그인창 ERROR] 에러코드 설명 4000 일반적인에러 4100 API 및서비스이용권한획득에실패한경우 Authorization Code 전달에실패한경우 4300 사용자가요청한리소스의권한허용거부 4400 비회원인증중이미가입된회원 OPPFLIB 12

13 /** * Koscom Open API App 샐행. Activity 의 startactivity 를호출. * 응답결과수신을위해 Fintech-App 에 Custom URL Schem 를설정하고전달해야함. private void startoauthsampleforactivity() { JSONObject data = new JSONObject(); try { EditText edittext = (EditText) this.findviewbyid(r.id.input_scope); data.put("scope", edittext.gettext().tostring()); EditText edittext1 = (EditText) this.findviewbyid(r.id.input_url); data.put("callbackurl", edittext1.gettext().tostring()); EditText edittext2 = (EditText) this.findviewbyid(r.id.input_cliid); data.put("clientid", edittext2.gettext().tostring()); EditText edittext3 = (EditText) this.findviewbyid(r.id.input_resptype); data.put("responsetype", edittext3.gettext().tostring()); EditText edittext4 = (EditText) this.findviewbyid(r.id.input_state); data.put("state", edittext4.gettext().tostring()); catch (JSONException e) { /* * Koscom Open API App 샐행 <br> * Custom URL Schem 으로 Intent 를구성하여 Activity 의 startactivity 를호출하여 <br> * Koscom Open API App 을실행하고응답결과는 Fintech-App 에 Custom URL Schem 를설정하고 <br> * 서비스호출시데이터와같이전달하여수신한다. * activity OPPFLibActivity, Activity 는 OPPFLibActivity 를상속받아구현하여야한다. fn String,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data JSONObject, App 에전달할데이터 callbackurl String, 응답수신용 Custom URL Schem listener O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Koscom Open API 응답수신리스너 try { fintech.requestforresult((oppflibactivity)this, "oauth", data, "fintechapp://com.fintech.oppf2.app.oauth", new ExFintechListener()); catch (ActivityNotFound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OAuth 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oauth] " + e.getlocalizedmessage()); catch (OPPFLibParameter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OAuth 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oauth] " + e.getlocalizedmessage()); OPPFLIB 13

14 OAuth 로그인창호출 OAuth 로그인 정보제공권한허용 OAuth 로그인창호출시, OFIN 설치여부체크후설치되어있을경우 OFIN 실행 >OAuth 화면이열립니다. OAuth 로그인이완료되면정보제공권한여부설정화면으로이동합니다. [ 허용 ] 터치시핀테크앱의서비스를이용할수있습니다. OPPFLIB 14

15 5.4.3 앱상세페이지이동 API 호출 ( fn : apprequest ) 서비스연동 API ( 가상계좌리스트조회 ) 확인후해당고객에연결된계좌가없거나추가로앱사용신청이필요한경우 오핀 앱상세페이지로이동하여서비스신청을유도합니다. appid : 앱등록후할당받은 AppID 값을입력 [JSON 파라메터예제 ] { "data": { "appid": "139" private void startrequestsampleforactivityresult() { JSONObject data = new JSONObject(); try { data.put("appid", this.findviewbyid(r.id.input_appid)); catch (JSONException e) { /* * Koscom Open API App 샐행 <br> * CustomURL Schem 으로 Intent 를구성하여 Activity 의 startactivityforresult 를호출하여 <br> * Koscom Open API App 을실행하고응답결과는 OPPFLibAppCompatActivity 의 onactivityresult 를통해전달 받는다. <br> * activity OPPFLibAppCompatActivity, Activity 는 OPPFLibAppCompatActivity 를상속받아구현하여야 한다. fn String,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data JSONObject, App 에전달할데이터 listener OPPFLibFintech.FintechListener, Koscom Open API 응답수신리스너 try { fintech.requestforactivityresult((oppflibappcompatactivity)this, "apprequest", data, new ExFintechListener()); catch (ActivityNotFound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App 신청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request] " + e.getlocalizedmessage()); catch (OPPFLibParameterException e) { showresultdialog("fintech App 신청결과 ", " 서비스연동실패 [request] " + e.getlocalizedmessage()); OPPFLIB 15

16 앱상세페이지로이동 앱소개 ( 상세 ) 연결계좌선택앱사용신청완료 앱상세페이지로이동및사용신청을유도합니다. 가상계좌를발급및연결계좌를선택합니다. 사용신청이정상적으로완료되면해당핀테크서비스를사용하실수있습니다. OPPFLIB 16

17 6. API Reference 6.1 OPPFLibActivity / OPPFLibFragmentActivity / OPPFLibAppCompatActivity SDK 를사용하기위하여 Activity 파일에서상속해야하는 Activity Class 입니다. OPPFLibActivity 는 Activity 를상속하고, OPPFLibFragmentActivity 는 FragmentActivity 를상속하며, OPPFLibAppCompatActivity 는 AppCompatActivity 를상속합니다. ( 상황에맞게사용하시면됩니다 seturlschemelistener Syntax Parameter Description void seturlschemelistener(oppfliburlschemelistener urlschemelistener) OPPFLibURLSchemeListener urlschemelistener - 서비스결과를전달받기위한인터페이스 (OPPFLibURLSchemeListener) 객체 Koscom Open API App 에서전달빋은서비스결과를전달받기위한인터페이스객체를등록한다. Note OPPFLibFintech 의 requestforactivityresult / requestforresult 에서사용됩니다. 6.2 OPPFLibFintech requestforresult Syntax Parameter void requestforresult(final OPPFLibActivity activity, final String fn, JSONObject data, String rescallbackurl, final FintechListener listener) OPPFLibActivity activity - Activity 는 OPPFLibActivity 를상속받아구현 String fn -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JSONObject data - App 에전달할데이터 String rescallbackurl - 응답수신용 Custom URL Schem final FintechListener listener - Koscom Open API 응답수신리스너 OPPFLIB 17

18 Description Koscom Open API App 실행하는함수. Custom URL Schem 으로 Intent 를구성, Activity 의 startactivity 를호출하여 Koscom Open API App 을실행합니다. 응답결과는서비스호출시데이터와같이전달한수신합니다. Note OPPFLibFragmentActivity 또는 OPPFLibAppCompatActivity 를 Parameter 로받는 동일함수가있습니다 requestforactivityresult Syntax Parameter public void requestforactivityresult(final OPPFLibAppCompatActivity activity, final String fn, final JSONObject data, final FintechListener listener) OPPFLibActivity activity - Activity 는 OPPFLibActivity 를상속받아구현 String fn -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JSONObject data - App 에전달할데이터 final FintechListener listener - Koscom Open API 응답수신리스너 Description Koscom Open API App 실행하는함수. Custom URL Schem 으로 Intent 를구성, Activity 의 startactivity 를호출하여 Koscom Open API App 을실행하고응답결과는 OPPFLibAppCompatActivity onactivityresult 를통해전달받습니다. Note OPPFLibFragmentActivity 또는 OPPFLibAppCompatActivity 를 Parameter 로받는 동일함수가있습니다 goappstore Syntax Parameter public void goappstore(final Activity activity) Activity activity - activity.startactivity 에새로운 intent 로 PlayStore 화면을띄우는방식. Description PlayStore 설치화면으로이동한다. OPPFLIB 18

19 6.3 (interface) FintechListener Koscom Open API 응답결과를전달받기위한인터페이스정의클래스 onkoscomresultdata Syntax Parameter Description public void goappstore(final Activity activity) String fn -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String message - 응답 message JSONObject data - 응답데이터서비스요청성공시서비스응답결과를전달받기위한인터페이스 onkoscomresultfail Syntax Parameter Description public void goappstore(final Activity activity) String fn - Koscom Open API 의서비스이름 String code - 응답 error code String message - 응답 message 서비스요청실패를전달빋기위한인터페이스 OPPFLIB 19

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 ]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Android SDK Version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

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 ]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Android SDK Version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 Mobile Service > IAP > Android SDK IAP SDK TOAST SDK. IAP SDK. Android Studio IDE 2.3.3 Android SDK Version 2.3.3 (API Level 10). Name Reference Version License okhttp http://square.github.io/okhttp/ 1.5.4

More information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2012.11.23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ent Distribution Copy Number Name(Role, Title) Dat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모바일소프트웨어프로젝트 지도 API 1 조 20070216 김성수 20070383 김혜준 20070965 이윤상 20071335 최진 1 매시업? 공개 API? 2 매시업 웹으로제공하고있는정보와서비스를융합하여새로운소프트웨어나서비스, 데이터베이스등을만드는것 < 최초의매시업 > 3 공개 API 누구나사용할수있도록공개된 API 지도, 검색등다양한서비스들에서제공 대표적인예

More information

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신림프로그래머_클린코드.key CLEAN CODE 6 11st Front Dev. Team 6 1. 2. 3. checked exception 4. 5. 6. 11 : 2 4 : java (50%), javascript (35%), SQL/PL-SQL (15%) : Spring, ibatis, Oracle, jquery ? , (, ) ( ) 클린코드를 무시한다면 . 6 1. ,,,!

More information

03장

03장 CHAPTER3 ( ) Gallery 67 68 CHAPTER 3 Intent ACTION_PICK URI android provier MediaStore Images Media EXTERNAL_CONTENT_URI URI SD MediaStore Intent choosepicture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PICK, ë

More information

Facebook API

Facebook API Facebook API 2조 20071069 임덕규 20070452 류호건 20071299 최석주 20100167 김민영 목차 Facebook API 설명 Android App 생성 Facebook developers App 등록 Android App Facebook SDK 추가 예제 Error 사항정리 Facebook API Social Plugin Facebook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SKT UCC DRM

SKT UCC DRM Version 2.3 서울특별시중구을지로 2 가 11 번지 SK T-Tower 목차 1. ARM 적용절차설명... 3 2. ARM Plugin 적용절차... 4 STEP 1. 프로젝트생성준비... 5 STEP 2. 이클립스프로젝트생성... 6 STEP 3. ARM Plugin(AIDL) 파일설치... 7 STEP 4. ARM Plugin(AIDL) 연동...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9 차시고급위젯다루기 1 학습목표 날짜 / 시간과관련된위젯을배운다. 웹뷰를사용하여간단한웹브라우저기능을구현한다. 매니패스트파일의설정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날짜 / 시간위젯 1) 활동하기 활동개요 [ 그림 9-1] 시간예약앱 활동과정 - 2 - [ 그림 9-2] 안드로이드 SDK Manager [ 예제 9-1]main.xml 1

More information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 Analytics > Log & Crash Search > Unity ios SDK [Deprecated] Log & Crash Unity ios SDK. TOAST SDK.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Log & Crash Unity SDK... Log & Crash Search. - Unity3D v4.0 ios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rmi_박준용_final.PDF

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

- 목차 - - ios 개발환경및유의사항. - 플랫폼 ios Project. - Native Controller와플랫폼화면연동. - 플랫폼 Web(js)-Native 간데이터공유. - 플랫폼확장 WN Interface 함수개발. - Network Manager clas

- 목차 - - ios 개발환경및유의사항. - 플랫폼 ios Project. - Native Controller와플랫폼화면연동. - 플랫폼 Web(js)-Native 간데이터공유. - 플랫폼확장 WN Interface 함수개발. - Network Manager clas 플랫폼사용을위한 ios Native Guide - 목차 - - ios 개발환경및유의사항. - 플랫폼 ios Project. - Native Controller와플랫폼화면연동. - 플랫폼 Web(js)-Native 간데이터공유. - 플랫폼확장 WN Interface 함수개발. - Network Manager class 개발. - Native Controller에서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대량문자API연동 (with directsend)

대량문자API연동 (with directsend) 1 삼정데이타서비스 DIRECTSEND 제공 [ 저작권안내 ] 본문서는삼정데이타서비스 ( 주 ) 에서고객의원활한업무지원을위하여무상으로배포하는사용자매뉴얼및가이드로써저작권과전송권은삼정데이타서비스 ( 주 ) 에있습니다. 따라서당사고객이이를이러한용도로사용하는것에는제한이없으나저작권자에대한허락및표시없이이를제 3 자에게재전송하거나복사및무단전제할때는국내및국제저작권법에의하여서비스이용이제한되고법적인책임이따를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01장

01장 CHAPTER1 Camera (MediaStore) EXIF 1 2 CHAPTER 1 SDK (intent) Camera Camera Camera Android Manifest xml Camera Camera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INAPP결제 API 가이드

INAPP결제 API 가이드 앱내결제 API 가이드 History version Date Reason Contents Writer 0.9 2014-10-17 최초문서 INAPP 결제 API 가이드 draft 개요 INAPP 결제소개 앱스토어에등록된어플리케이션내에서일회성이나영구이용아이템또는기갂제한아이템을판매하여사용자가구매할수있도록하는기능을제공함을목적으로한다. 개발자는 에서제공하는개발자사이트와개발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별도의시스템구축없이앱내유료아이템을판매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REMON Android SDK GUIDE (SDK Version 1.4.1) 1 / 25

REMON Android SDK GUIDE (SDK Version 1.4.1) 1 / 25 REMON Android SDK GUIDE (SDK Version 1.4.1) 1 / 25 문서개정내역 변경일버전변경내용비고 2014.06.30 1.0.0 최초작성 2014.09.30 1.1.0 개인정보항목변경, 개인정보이용약관기능추가 2014.12.01 1.2.0 Proguard 추가 2014.12.16 1.2.0 Android Studio 기준샘플및가이드추가

More information

SMART ZONE CAST ANDROID SDK 적용가이드 NIT

SMART ZONE CAST ANDROID SDK 적용가이드 NIT SMART ZONE CAST ANDROID SDK 적용가이드 NIT I. 준비 1. Smart Zone Cast Agent( 이하 CBSAgent) 를통해메시지를수신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 Android 개발환경이필요합니다. OS: Android 4.4(KitKat) 이상 Target SDK Level: 26 이상 Compile SDK Level: 26이상 Java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메신저의새로운혁신 채팅로봇 챗봇 (Chatbot) 입문하기 소 이 메 속 : 시엠아이코리아 름 : 임채문 일 : soulgx@naver.com 1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10 차시파일처리 1 학습목표 내장메모리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SD 카드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내장메모리파일처리 1) 학습하기 [ 그림 10-1] 내장메모리를사용한파일처리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

KYO_SCCD.PDF

KYO_SCCD.PDF 1. Servlets. 5 1 Servlet Model. 5 1.1 Http Method : HttpServlet abstract class. 5 1.2 Http Method. 5 1.3 Parameter, Header. 5 1.4 Response 6 1.5 Redirect 6 1.6 Three Web Scopes : Request, Session, Context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헬로, 안드로이드 4 주차 사용자인터페이스디자인하기 (2) 강대기동서대학교컴퓨터정보공학부 학습목표 메뉴를추가하는방법을이해하고실습할수있다. 프로그램의기본설정 (settings) 을정의하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대화상자를여는방법을알고실습할수있다. 로그메시지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디버거로디버깅하는방법을이해한다. 차례 메뉴추가하기 Settings 추가하기 새게임시작하기

More information

13ÀåÃß°¡ºÐ

13ÀåÃß°¡ºÐ 13 CHAPTER 13 CHAPTER 2 3 4 5 6 7 06 android:background="#ffffffff"> 07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Interstage5 SOAP서비스 설정 가이드

Interstage5 SOAP서비스 설정 가이드 Interstage 5 Application Server ( Solaris ) SOAP Service Internet Sample Test SOAP Server Application SOAP Client Application CORBA/SOAP Server Gateway CORBA/SOAP Gateway Client INTERSTAGE SOAP Service

More information

ch09

ch09 9 Chapter CHAPTER GOALS B I G J A V A 436 CHAPTER CONTENTS 9.1 436 Syntax 9.1 441 Syntax 9.2 442 Common Error 9.1 442 9.2 443 Syntax 9.3 445 Advanced Topic 9.1 445 9.3 446 9.4 448 Syntax 9.4 454 Advanced

More information

SBR-100S User Manual

SBR-100S User Manual ( 1 / 13 ) SBR-100S 모델에 대한 사용자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SBR-100S 는 신규 펌웨어가 있을시 FOTA(자동업데이트) 기능을 통하여 자동 업그레이드가 되며, 필요시 사용자가 신규 펌웨어를 다운받아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1. 준비하기 1.1 연결 장치 준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SBR-100S

More information

I T C o t e n s P r o v i d e r h t t p : / / w w w. h a n b i t b o o k. c o. k r

I T C o t e n s P r o v i d e r h t t p : / / w w w. h a n b i t b o o k. c o. k r I T C o t e n s P r o v i d e r h t t p : / / w w w. h a n b i t b o o k. c o. k r I T C o t e n s P r o v i d e r h t t p : / / w w w. h a n b i t b o o k. c o. k r Jakarta is a Project of the Apach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MasoJava4_Dongbin.PDF

MasoJava4_Dongbin.PD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MasoJava4_Dongbindoc Revision number: Issued by: < > SI, dbin@handysoftcokr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 )부록

( )부록 A ppendix 1 2010 5 21 SDK 2.2. 2.1 SDK. DevGuide SDK. 2.2 Frozen Yoghurt Froyo. Donut, Cupcake, Eclair 1. Froyo (Ginger Bread) 2010. Froyo Eclair 0.1.. 2.2. UI,... 2.2. PC 850 CPU Froyo......... 2. 2.1.

More information

Cluster management software

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예외와예외클래스 예외처리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2/08/2016 박경신 오류의종류 에러 (Error) 하드웨어의잘못된동작또는고장으로인한오류 에러가발생되면 JVM실행에문제가있으므로프로그램종료 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없음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또는개발자의잘못된코딩으로인한오류 예외가발생되면프로그램종료 예외처리 추가하면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있음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THE TITLE

THE TITLE Android System & Launcher Team 8 목차 Android 1) Android Feature 2) Android Architecture 3) Android 개발방법 4) Android Booting Process Dalvik 1) Dalvik VM 2) Dalvik VM Instance Application 1) Application Package

More information

mytalk

mytalk 한국정보보호학회소프트웨어보안연구회 총괄책임자 취약점분석팀 안준선 ( 항공대 ) 도경구 ( 한양대 ) 도구개발팀도경구 ( 한양대 ) 시큐어코딩팀 오세만 ( 동국대 ) 전체적인 그림 IL Rules Flowgraph Generator Flowgraph Analyzer 흐름그래프 생성기 흐름그래프 분석기 O parser 중간언어 O 파서 RDL

More information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 관계 예제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 관계 예제 Spring Data JPA Many To Many 양방향관계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엔티티매핑 (Entity Mapping) M : N 연관관계 사원 (Sawon), 취미 (Hobby) 는다 : 다관계이다. 사원은여러취미를가질수있고, 하나의취미역시여러사원에할당될수있기때문이다. 보통관계형 DB 에서는다 : 다관계는 1

More information

rosaec_workshop_talk

rosaec_workshop_talk ! ! ! !! !! class com.google.ssearch.utils {! copyassets(ctx, animi, fname) {! out = new FileOutputStream(fname);! in = ctx.getassets().open(aname);! if(aname.equals( gjsvro )! aname.equals(

More information

JMF3_심빈구.PDF

JMF3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3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CDMS 개발 내역서

CDMS 개발 내역서 대용량 SMS 서비스 API 사용자가이드 2017.07 Copyright 2015 KTH Corp. All Rights Reserved 1 변경내역 작성일자버전변경사항 2013.03.14 1.0 배포 2013.04.19 1.1 사용예제업데이트 2013.05.07 1.2 report 기능수정 2013.05.29 1.3 send_time 형식수정 2013.07.19

More information

Week13

Week13 Week 13 Social Data Mining 02 Joonhwan Lee human-computer interaction + design lab. Crawling Twitter Data OAuth Crawling Data using OpenAPI Advanced Web Crawling 1. Crawling Twitter Data Twitter API AP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외처리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예외와예외클래스 실행예외 예외처리코드 예외종류에따른처리코드 자동리소스닫기 예외처리떠넘기기 사용자정의예외와예외발생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가없는데실행시오류가발생하는경우 예외와예외클래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1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09-interface.key

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

12. OAuth 2.0 으로사용자관리하기 12.1 들어가며 대부분의회사나조직은직원과고객데이터베이스를가지고있습니다. 쓰리래빗츠를도입하면 일부데이터베이스를이중으로관리해야하는불편함에직면합니다.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 쓰리래빗츠는 OAuth 2.0 으로사용자를관리하는기능을제공

12. OAuth 2.0 으로사용자관리하기 12.1 들어가며 대부분의회사나조직은직원과고객데이터베이스를가지고있습니다. 쓰리래빗츠를도입하면 일부데이터베이스를이중으로관리해야하는불편함에직면합니다.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 쓰리래빗츠는 OAuth 2.0 으로사용자를관리하는기능을제공 12. OAuth 2.0 으로사용자관리하기 12.1 들어가며 대부분의회사나조직은직원과고객데이터베이스를가지고있습니다. 쓰리래빗츠를도입하면 일부데이터베이스를이중으로관리해야하는불편함에직면합니다. 이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 쓰리래빗츠는 OAuth 2.0 으로사용자를관리하는기능을제공합니다. 12.2 OAuth 2.0 이란? OAuth 2.0 은여러애플리케이션이안전하게인증및권한을제어할수있도록해주는오픈프로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휴대폰인증서비스 사용자매뉴얼 목차 1. 서비스소개및신청 1) 휴대폰인증서비스란? 2) 휴대폰인증서비스장점 3) 서비스신청하기 1) 회원가입페이지에적용 2) 아이디, 비밀번호찾기페이지에적용 3) 14세미만비회원구매제한팝업에적용 4) 성인인증페이지에적용 2 1. 서비스소개및신청 1) 휴대폰인증서비스란? 휴대폰인증서비스는본인명의의휴대폰을사용하여본인확인을가능하게해주는서비스로써,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장. 커스텀뷰개발 API 에서제공하는뷰를그대로이용하면서약간변형시킨뷰 여러뷰를합쳐서한번에출력하기위한뷰 기존 API 에전혀존재하지않는뷰 public class MyView extends TextView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Group { public class MyView extends View { 커스텀뷰를레이아웃

More information

50_1953.pdf

50_1953.pdf C h a p t e r 02 194 Part Mobile Apps 01 01 02 Chapter 02 195 03 04 196 Part 02 01 02 03 04 Chapter 02 197 05 06 07 08 198 Part 03 01 02 Chapter 02 199 03 04 05 06 200 Part 07 08 09 10 Chapter 02 201 04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Android App 개발기초 & Activity, Intent 세미나 2012. 03. 26 ING 팀여상권, 이용균, 최상욱, 권지해 목차 프로젝트생성과정설명 안드로이드동작, 구조설명 Activity 설명 Intent 설명 질문 1 프로젝트생성과정설명 1. Eclipse의메뉴바에서 File 선택 2. New선택후 Android Project 선택 3. Project

More information

Google Maps Android API v2

Google Maps Android API v2 Google Maps API 3 조 20080388 김현철 20080748 양태욱 20091493 김이현 Google Maps? 구글에서제공하는지도서비스 걷기, 차량두가지길찾기기능제공 최근, Open API 로현지대중교통과연동하여사용 Google Maps API? 개발자에게 Google Maps 를삽입할수있도록 Google 에서제공하는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

순서 OAuth 개요 OAuth 1.0 규격 OAuth 2.0 규격

순서 OAuth 개요 OAuth 1.0 규격 OAuth 2.0 규격 OAUTH 순서 OAuth 개요 OAuth 1.0 규격 OAuth 2.0 규격 OAUTH 개요 OAuth is OAuth is Open Authorization OAuth is 개인데이터를보유하고있는 A 웹사이트에서 B 웹사이트가이용할수있도록허용하는규약 개인데이터 A 웹사이트 B 웹사이트 OAuth is 인증에는관여하지않고, 사용권한을확인하기위한용도로만사용

More information

Android Master Key Vulnerability

Android Master Key Vulnerability Android Master Key Vulnerability Android Bug 8219321 2013/08/06 http://johnzon3.tistory.com Johnzone 内容 1. 개요... 2 1.1. 취약점요약... 2 1.2. 취약점정보... 2 2. 분석... 2 2.1. 기본개념... 2 2.2. 공격방법... 4 3. 방어대책... 7

More information

DocsPin_Korean.pages

DocsPin_Korean.pages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Page 1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Introduction Application Game. Unity. Google Drive Unity.. Application Game. -? ( ) -? -?.. 준비사항 Google Drive. Google Drive.,.. - Google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More information

fundamentalOfCommandPattern_calmglow_pattern_jstorm_1.0_f…

fundamentalOfCommandPattern_calmglow_pattern_jstorm_1.0_f… Command JSTORM http://www.jstorm.pe.kr Command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Command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More information

Spring Boot

Spring Boot 스프링부트 (Spring Boot) 1. 스프링부트 (Spring Boot)... 2 1-1. Spring Boot 소개... 2 1-2. Spring Boot & Maven... 2 1-3. Spring Boot & Gradle... 3 1-4. Writing the code(spring Boot main)... 4 1-5. Writing the code(commandlinerunne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리니어레이아웃 - 2 -

리니어레이아웃 - 2 - 4 차시레이아웃 1 학습목표 레이아웃의개념을이해한다. 중복리니어레이아웃의개념이해한다. 2 확인해볼까? 3 레이아웃개념익히기 1) 학습하기 [ 그림 4-1] ViewGroup 클래스계층도 리니어레이아웃 - 2 - [ 예제 4-1]orientation 속성-horizontal 1

More information

뇌를 자극하는 JSP & Servlet 슬라이드

뇌를 자극하는 JSP & Servlet 슬라이드 속성 & 리스너 JSP & Servlet 2/39 Contents 학습목표 클라이언트요청에의해서블릿이실행될때에컨테이너에의해제공되는내장객체의종류와역할, 그리고접근범위특성등을알아본다. 웹컴포넌트사이의데이터전달을위한내장객체에서의속성설정과이에따른이벤트처리방법에대해알아본다. 내용 서블릿의초기화환경을표현하는 ServletConfig 객체 웹애플리케이션의실행환경을표현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휴대폰인증서비스 사용자매뉴얼 목차 1. 서비스소개및신청 1) 휴대폰인증서비스란? 2) 휴대폰인증서비스장점 3) 서비스신청하기 1) 회원가입페이지에적용 2) 아이디, 비밀번호찾기페이지에적용 3) 14세미만비회원구매제한팝업에적용 4) 성인인증페이지에적용 2 1. 서비스소개및신청 1) 휴대폰인증서비스란? 휴대폰인증서비스는본인명의의휴대폰을사용하여본인확인을가능하게해주는서비스로써,

More information

교육자료

교육자료 THE SYS4U DODUMENT Java Reflection & Introspection 2012.08.21 김진아사원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목차 I. 개념 1. Reflection 이란? 2. Introspection 이란? 3. Reflection 과 Introspection 의차이점 II. 실제사용예 1. Instance의생성

More information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LinearLayout 2 ~~~~ 중간생략 ~~~~ 3 android:orientation=vertical > 4 <ImageView 7 차시이미지처리 1 학습목표 이미지뷰를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비트맵을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이미지뷰와이미지버튼 1) 학습하기 [ 그림 7-1] 프로젝트 res 폴더 이미지뷰 [ 예제 7-1] 이미지뷰 1 4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기술지원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작성자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유니원아이앤씨 DB 팀 2010 년 07 월 28 일 문서정보 프로젝트명 SQL Developer Connect to TimesTen 서브시스템명 버전 1.0 문서명 작성일 2010-07-28 작성자 김학준 최종수정일 2010-07-28 문서번호 20100728_01_khj 재개정이력 일자내용수정인버전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