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Word VLZ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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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덕환 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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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안전지침 ) 1. 설명서보기 Mackie 제품을사용하시기전에, 제품의모든안전수칙과작동법을반드시읽으십시오. 2. 설명서보관하기 나중에도참고하실수있도록사용설명서를보관합니다. 3. 경고에주의하기 본제품설명서의모든경고들을반드시지켜주십시오. 4. 지시사항준수하기 모든작동요령과지시사항을준수하여주십시오. 5. 수분과습기 Mackie 제품은물기가있는곳, 예를들어욕조, 변기, 부엌의싱크대, 세탁기근처나, 습기가많은지하실, 수영장근처에서는사용을금하여주십시오. 6. 환기 Mackie 제품을환기에적합하지않은장소에는놓지말아주십시오. 예 : 통풍구를막을수있는침대, 소파, 양탄자와같은부드러운표면또는책장, 상자와유사한것. 7. 열 Mackie 제품을난방기기나열을발생하는기구들로부터멀리설치하하여주십시오. 8. 전원 Mackie 제품에는반드시사용설명서나제품에표기되어있는전원공급장치만을사용하십시오. 9. 파워코드보호 전원코드가손상되지않도록조심합니다. 플러그및콘솔과파워공급장치와의연결부위에특히주의하고코드를밟거나코드위에또는옆에뾰족한물건이닿지않도록주의합니다. 10. 제품내부에이물질이떨어지거나액체가스며들지않도록주의하십시오. 11. 피해보상서비스 본제품은다음과같은경우가발생했을때, 반드시공인받은전문기술자에게서비스를의뢰합니다 : A. 전원공급코드나플러그가손상되었을때 B. 제품안으로이물질을떨어뜨렸거나, 액체가스며들었을때 C. 제품이비를맞았을때 D. 제품이정상적으로작동하지않거나, 작동시두드러진변화를보일때 E. 제품을떨어뜨렸거나, 외장이손상되어있을때 12. 수리 이외의고장에대해서는반드시 Mackie 본사로문의하여주십시오. 13. 감전을방지하기위해서는, 코드끝이드러나지않도록플러그를완전히꽂혀야합니다. 14. 그라운딩또는성극화 (polarization) 본제품을그라운딩이나성극화하는의도를헛되게하지않도록항상조심하여야합니다. 15. 본제품은캐나다통신부가규정한 Class A/Class B 디지털장비의 EMI 한계를초과하지않습니다. 2
3 경고ㅡ화재와감전의위험을감소시키기위해, 본제품을비나수분에노출하지마십시오 3
4 Mackie Designs 전문용프로믹서를선택해주셔서감사합니다. 24*4-VLZ PRO 와 32*4-VLZ PRO에는 Mackie의유명한최고급스튜디오용 XDR TM Extended Dynamic Range 마이크 preamp가장착되어있으며다음과같은우수한성능및특성을갖고있습니다 : 0에서 60dB까지의 Gain 범위 +22dBu의라인신호이상없이처리 130dB 의 Dynamic Range 20Hz-20kHz에서 % 이하의 Total Harmonic Distortion와잡음 DC pulse 트랜스포머에의해완벽한 RF 배제 192kHz까지의우수한주파응답 스튜디오뿐만아니라어떠한장소 ( 실내콘서트장, 클럽, 극장, 회의장, 교회, 등 ) 에서도 거의모든공연이나행사를이상없이수행할수있는고성능믹서입니다. Mackie의최첨단 XDR TM 마이크프리앰프 인풋트림 ( 마이크 0 ~ +60dB, 라인 15 ~ +45dB line) 팬텀파워 (switchable) 75Hz Low Cut 필터 (switchable) TRS Insert 잭 2개의 pre-fader aux sends 2개의 pre/post fader aux sends (switchable) 2개의 post-fader aux sends 3-밴드 mid-sweep EQ Pan, Mute, 1-2/3-4/L-R Bussing PFL 또는 AFL 솔로 60mm 모노페이더 인풋트림 (-20dB ~ +20dB) 2 개의 pre-fader sends 4
5 2개의 pre/posst-fader sends (switchable) 2개의 posst-fader aux sends 4-밴드 EQ Pan, Mute, 1-2/3-4/L-R bussing PFL 또는 AFL 솔로 60mm 스테레오페이더 60mm Subgroup 모노페이더 각 Subgroup에 Assign-to-main 수위징 각 Subgroup에 Air EQ 각 Subgroup에 PFL 또는 AFL 솔로 60mm Main Mix 스테레오페이더 Main Mix에는 TRS 단자 Balanced XLR과 TRS 스테레오 Main Out 레벨조절가능한 XLR 모노출력 13-segment 스테레오 LED 표시등 Mackie의유명한 Rude Solo 표시등 레벨조절가능한 6개의 Aux Send Masters 레벨조절가능한 4개의 Stereo Aux Returns 모니터에이펙트를보낼수있게레벨조절가능한 2개의 Aux Send RCA식 Tape In, Tape Out 단자 Tape Return to Main Mix 스위치 (Break 스위치 ) Talkback 마이크를위한 XLR 단자 레벨조절가능한 2개의헤드폰출력 레벨조절간능한 Control Room 출력 12V BNC 램프소켓 Mackie 믹서들은최악의조건에서도많이사용되어왔습니다. 이런경험을토대로 24*4-VLZ PRO 와 32*4-VLZ PRO 를견고하게디자인및제작하였습니다. Mackie 24*4-VLZ PRO 와 32*4-VLZ PRO 믹서는라이브사운드만을위한것은아닙 니다. 4-buss metering 와 control room 을위한기능들이있으며스튜디오또는믹싱코 솔로많이사용되고있습니다. 5
6 기술지원, 반품, 등을위해, 제품일련번호를아래에꼭기재하십시오. 일련번호 구입처 구입년 / 월 / 일 Proof of Purchase ( 구매증명 ) 증서를안전한곳에보관하십시오. 6
7 우선, 페이지 2 에안전지침을읽고따라야합니다. 시작하기전에페이지 8 에있는 Quick Start 내용을읽는것이좋습니다. 믹서와기능에대한간략한설명이있습니다. 매뉴얼의나머지는믹서와기능에대한상세한설명이있습니다. 이매뉴얼은위믹서를동시에다룹니다 VLZ PRO 는마이크 / 라인 Channel Strip 8 개가더있는것외에 24 4-VLZ PRO 와아무런차이가없습니다. 믹서의모든기능옆에번호가기재되어있습니다. 기능또는특성에대한설명옆에같 은번호가기재되어있습니다. 믹서의기능에대한설명은위치 (Patchbay, Channel Strip, Master Section) 에따라분류되어있습니다. 7
8 이그림은믹서에대한중요한내용또는믹서의 독특한기능설명을표시하기위해사용했습니다. 이그림은기능에대한상세한내용또는실용적인 도움말을표시하기위해사용했습니다. 이매뉴얼의모든내용은페이지 45 에 Block Diagram 형태로요약되어있습니다. Mackie 의웹사이트 ( 를방문하십시오. 믹서및기타장비에대한유익한정보가있을뿐만아니라모든 Mackie 재품에대한 정보가준비되어있습니다. 8
9 믹서를키기전에반드시다음과같이셋팅해야만합니다. 가로안에기재된번호는그림 ( 페이지 7) 에그려있는스위치속에색인번호와동일합니 다. 1. 후면에있는전원 (Power) 스위치및 Phantom 스위치를 OFF 위치에놓는다. Output Level 을시계반대방향으로완전히돌립니다. 2. 다음스위치를 OFF 위치 ( 스위치가올라있는위치 ) 에놓는다. PRE (27) LOW CUT (34) SOLO (39) 1-2 & 3-4 (40) SOLO (47) ASSIGN TO SUB (50) SUB (51) SOLO (52) SOLO (57) L/R ASSIGN (59) MAIN MIX (67) AUX 1-2 (68) TAPE RETURN TO PHONES/C-R (69) TAPE RETURN TO MAIN MIX (71) 3. 다음스위치를 OFF 위치 ( 스위치가내려있는위치 ) 에놓는다. Mute (38) L-R (41) MODE (63) 9
10 4. 다음컨트롤을완전히내리거나시계반대방향으로완전히돌립니다. TRIM (25) AUX (26) TO AUX SEND (49) TAPE RETURN (53) AIR (56) CHANNEL FADER (42) SUBGROUP FADER (60) MAIN MIX FADER (72) 5. 다음컨트롤을중앙걸림부에놓습니다. HI (28) MID (29) FREQ (30) HI MID (31) LOW MID (32) LOW (33) PAN (37) AUX SEND MASTERS (46) PAN (37) SOLO LEVEL (62) TALKBACK LEVEL (66) PHONES/C-R LEVEL (7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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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 케이블을연결하기전에앰프전원이꺼져있는지를확인합니다. 2. 스피커를앰프에연결합니다 (Mackie SRM450와같은 active 스피커는예외 ). 3. 시스템의모든컴포넌트를 AC 전원에꽂습니다. 이때반드시그라운드를시켜야하며전류를충분히감당할수있는케이블을사용합니다. Ground loop을최소화하기위해 power strip을사용합니다. 4. TRS 또는 XLR 커넥터를사용하여믹서의 Main Outs (12), (16) 을앰프시스템에연결합니다. 5. 믹서에마이크와악기를연결합니다 Balanced 마이크는 mono channel MIC (1) 단자에연결합니다 ( 컨덴서마이크는일경우 Phantom (19) 스위치를 ON 위치에놓는다 ). 악기 (synthesizer, guitar effect 기기, direct box, 등 ) 와같은라인입력은 mono 또는 stereo channel LINE IN (2) (4) TRS 단자에연결합니다. 6. 믹싱콘솔을초기화시킵니다. Zero the Console (p.8~9) 을따라하면됩니다. 이것은각채널을 mute 시키기도합니다. 7. 모든전원 ( 믹서와모든기기 ) 을킵니다. 스피커를보호하기위해앰프전원을마지막으로킵니다. 8. MAIN MIX FADER (72) 를 U 위치까지올립니다. 이때소리가나오지않을것입니다. 1. 연결한마이크또는악기를선택하여소리를냅니다. 마이크일경우보통목소리로소리를내고, 악기일경우평상시출력으로소리를냅니다. 2. 소리를내면서해당채널의 SOLO (39) 스위치를킵니다. 3. METERS (54) 가 0 표시에근접할때까지해당채널의 TRIM (25) 을올립니다. 4. 해당채널의 MUTE (38) 을끕니다. 5. CHANNEL FADER (42) 을 U 에도달할때까지올립니다. 이때헤드폰또는 CONTROL ROOM (70) 출력에소리가나올것입니다. 6. 필요하면 CHANNEL EQ (28-34) 통해음을보정해도됩니다. TRIM (25) 을통해레벨조절하면됩니다. 7. 해당채널의 SOLO (38) 스위치를끕니다. 8. 나머지채널에 1번부터 7번과정을다시반복하면됩니다. 12
13 1. 리듬색션 ( 드럼, 배이스 ) 외의모든채널의 MUTE (38) 을작동시킵니다. 2. 레벨의이상적인조화를위해 PAN (37) 와 CHANNEL FADERS (42) 을조정합니다. 3. 나머지채널의 MUTE (38) 을끈후 PAN (37) 와 CHANNEL FADERS (42) 을조정합니다. 4. FADER, PAN 및 EQ를조정하면서움을조율합니다. 방을걸어다니면서소리를듣고다시조율합니다. 5. EQ할때특정주파수를증대보다감쇠하십시오. 이때 EQ의영향을보충하기위해볼륨을약간올리면됩니다. 라이브공연또는연설일경우, 피드백을피하는데도움이되고시스템안정성을향상시켜줍니다. 높은볼륨의소리를장시간동안들으면청각을손상시킬위험있으니주의하십시오. 앰프의출력을스피커이외다른기기에절대로연결하지마십시오. 앰프와스피커를연결하는데 guitar 케이블을사용해서는안됩니다. 앰프를연결할때또는경로를변경시킬때항상앰프전원을먼저끕니다. 시스템을끌때앰프부터끕니다. 스피커를보호하기위해시스템을킬때앰프를마지 막으로깁니다. 포장박스와팩킹을보관하는것이좋습니다. 나중에사용할필요가있을겁니다.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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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든입력및출력을연결하는부분입니다. 모든 mono channel 스트립에는잡음을최소화하는명료도가우수한 Mackie의최첨단 XDR 마이크프리앰프이있습니다. 이프리앰프의 balanced 회로는모든외부주파수를차단시킵니다. 모든전문용 condenser, dynamic, 및 ribbon 마이크의성능을최대로발휘할수있는세계적으로인정받고있는마이크프리앰프입니다. 마이크프리앰프에 XLR식단자를갖은거의모든종류의 balanced 마이크를연결해도됩니다. 19
20 Line Input 은마이크프리앰프회로에적용되며 (phantom power 기능은제외 ) balanced 또는 unbalanced 식 Input 을연결해도됩니다. 45dB 에서 +20dB 까지거의모든 linelevel 신호입력이가능합니다. INSERT 단자가연결되어있지않을때신호는마이크 /line 프리앰프에서바로 channel strip 으로전달됩니다. 외부 effect 기기가 INSERT 단자에연결되어있을때신호는프 리앰프에서외부 effect 기기를통과한후다시 channel strip 으로전달됩니다. Insert 단자는 compressor, graphic EQ 와같은기기로신호를보낼때사용합니다. Insert 은 Channel Fader (42) 이전에위치하고있으며 Channel Fader 의영향을받지않 습니다. Unbalanced 단자는아래와같이연결합니다. 20
21 Tip = 외부 effect 기기의입력단자와연결 Ring = 외부 effect 기기의출력단자와연결 Sleeve = Common ground (3 개 sleeve 와연결합니다 ) 이때필요한 Y 식케이블을쉽게구할수있을것입니다. INSERT 단자는 effect 기기연결이외에 post-trim, pre-low CUT, pre-eq 를위한 출력으로도사용할수있습니다. INSERT 단자의기본 3 가지용도는아래와같습니다 : 신호는조정없이 Master 로출력됩니다. 첫번째위치까지만삽입합니다. 신호는조정후 Master 로출력됩니다. 두번째위치까지완전히삽입합니다. Effect 기기와연결할경우입니다. (Tip = Effect 기기의입력와연결, Ring = Effect 기기의출력과연결 ) 21
22 직렬또는병렬식 effect 기기를사용할수있습니다. Serial 방식은신호의전부를 effect 기기를통과하는것입니다. 예를들면 : 프리앰프, compressor/limiter, graphic EQ, 등. 주로 Insert 단자에연결합니다. Parallel 방식은신호의일부를외부 effect 기기로보내고되돌아오는신호를원래신호와혼합시키는방식입니다. 여러채널의신호를같은병렬식 effect 기기 (reverb, delay, chorus, 등 ) 로보낼수있습니다. 주로 AUX SEND와 AUX RETURN에연결합니다. -20dB 부터 +20dB 까지의 TRS balanced 와 TS unbalanced 신호를위한단자입니다. 모 든 line-level 악기, effect 기기나 tape player 를연결해도됩니다. 스테리오기기를연결할때 LEFT (MONO) 와 RIGHT 단자를사용합니다. 모노기기를연결할때항상 LEFT (MONO) 단자를사용합니다. RIGHT 단자에아무것 22
23 도연결하지마십시오. 신호는 jack normalling 에의해양쪽에나타납니다. 이단자에 1/4 인치 TRS balanced 및 1/4 인치 TS unbalanced 단자를사용할수있습 니다. 이단자는테이프에녹음하기위한것입니다. 여기서나오는신호는 main mix 신호이며, post-main INSERTS (13) 그리고 post-main MIX FADER (72) 입니다. 이신호의레벨 은 main mix fader 에의해조정됩니다. Line-level 모노또는스태리오소스 (Tape Player, CD Player, TV 오디오, 등 ) 를 TAPE IN 단자에연결합니다. TAPE RETURN TO PHONES/C-R (69) 와 TAPE RETURN TO MAIN MIX (71) 를참조하십시오. 모노소스 ( 선이하나 ) 인경우 Y 식 RCA adapter 를사용하면됩니다. 이 adapter 는선 하나를두개로나누며쉽게구할수있습니다. 23
24 연결되어있지않을때 subgroup mix 신호는 SUBGROUP FADER (60) 를통과한후 SUB OUTS (8) 에출력됩니다. Effect 기기가연결되어있을때 subgroup mix 신호는 effect 기기로전달되고, 되돌아올때믹서의 subgroup fader에입력됩니다. Subgroup mix 신호를 compressor, graphic EQ, 등을연결할때사용합니다. SUB INSERTS 는 subgroup fader 전에있으며 fader 의작동은 compressor 로가는신호에 영향을주지않습니다. Unbalanced 잭의선연결은 Insert (3) 페이지 20 에있는그림과같습니다. 라이브공연과같은용도에사용할때 SUB OUTS 단자를주앰프외다른앰프에연결할수있습니다. 그렇게하면 MAIN MIX 레벨과관계없이 SUBGROUP FADERS (60) 를별도로레벨조정할수있습니다. 다른용도에서는 MAIN OUTS (12) (16) 을앰프에연결하고 SUB OUTS 을녹음기에연 결할수도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SUB OUTS 은 multi-track recorder 에각각다른 4 개의신호를공급하는 데사용할수있습니다. 더많은정보를원하시면 1-2 & 3-4 (40) 와 L/R ASSIGN (59) 를참조하십시오. 1/4 인치 TRS balanced 와 1/4 인치 TS unbalanced 잭사용이가능하며선의연결은 페이지 19 를참조하십시오. 본믹서는 4-buss 믹서 ( 즉, 4 개 subgroup 사용가능한믹서 ) 이지만, Double Bussing 연결방식을이용하면 multi-track recorder 에 8 개신호를보낼수있습니다. SUB OUTS 1 과 5 는같은신호를전달합니다. 2 와 6, 3 과 7, 4 와 8 도마찬가집니다. 해당 출력과 multi-track recorder 의입력을연결하면됩니다. 24
25 Track 1 을녹음하고싶다면, track 1 을녹음모드에놓고, track 5 를 safe 모드에놓으면 됩니다. Track 5 에녹음할때, track 5 를녹음모드에놓고, track 1 을 safe 모드에놓으 면됩니다. 외부병렬식 effect 기기 (reverb, delay, 등 ) 를여기에연결합니다. 모노기기를연결할때항상 LEFT (MONO) 단자를사용합니다. RIGHT 단자에아무것 도연결하지마십시오. 신호는 jack normalling 통해양쪽에나타납니다. 1/4 인치 TRS balanced 와 1/4 인치 TS unbalanced 잭사용할수있고선의연결은페 이지 19 를참조하십시오. AUX SENDS 는 pre 모드에있을경우스테이지모니터앰프입력단자와연결합니다. AUX SENDS 는 post 모드에있을경우, effect 기기입력단자와연결합니다. 더많은 정보를원하시면 AUX (26) 와 PRE (27) 를참조하십시오. 1/4 인치 TRS balanced 와 1/4 인치 TS unbalanced 잭사용할수있고선의연결은페 이지 19 를참조하십시오. 녹음스튜디오와같은 control room 상황에서는이 line-level 잭을앰프입력에연결합 니다. 이잭의스태리오신호는 MAIN OUTS (12) (16) 와같습니다. 단, SOLO (39) (47) (52) (57) 또는 TAPE RETURN TO PHONES/C-R (69) 를작동했을경우는예외입니다. 레벨 은 PHONES/C-R LEVEL (70) 에의해별도로조정됩니다. 1/4 인치 TRS balanced 와 1/4 인치 TS unbalanced 잭사용할수있고선의연결은페 이지 19 를참조하십시오. 25
26 XLR 와 TRS 단자를연결할수있으며출력은 MAIN MIX FADER (72) 를통과한신호입 니다. XLR balanced output 과 balanced input 을연결하면신호는 6dB 만큼증폭됩니다. TRS balanced output 은 6dB 레벨변화는없으며우수한외부소음배제력을갖고있습 니다. 1/4 인치 TRS balanced 와 1/4 인치 TS unbalanced 잭사용할수있고선의연결 은페이지 19 를참조하십시오. 이잭이연결되어있지않을때 main mix 신호는바로 MAIN MIX FADER (72) 을통해 MAIN OUTS (12) (16) 에출력됩니다. Effect 기기가연결되어있을때 main mix 신호 는 Effect 기기에입력되고, 되돌아올때믹서의 main fader 에입력됩니다. Main mix 신호를 compressor, graphic EQ, 등을연결할때사용합니다. 여기서의출력 은 main mix fader 전의신호이며 fader 의작동이 compressor 로보내는신호에영향을 주지않습니다. Unbalanced 잭의선연결은 Insert (3) 항목 ( 페이지 20) 에있는그림과같습니다. 이 XLR 잭출력은 MAIN OUTS (12) (16) 의좌, 우신호를합한것입니다. 신호를모노 시스템혹은모노녹음기에공급할때사용합니다. XLR balanced 출력은 balanced 입력과연결했을때신호를 noise floor 로부터 6dB 만 큼올립니다. XLR balanced 잭연결이가능하며페이지 18 을참조하십시오. 26
27 OUTPUT LEVEL 노브는 MONO MAIN OUT (14) 의레벨을조절할때사용합니다. 여기서의출력레벨은 MAIN MIX FADER (72) 에의해서도통제됩니다. 노브위치가 3시방향이였을때 Unity Gain ( 시그널레벨에변화가없는위치 ) 이며완전히올렸을때 gain을 6dB까지증폭시켜줍니다. Camcorder 와같은마이크인풋에신호를보낼때노브를약 9 시방향으로내리고 camcorder 의인풋미터를사용해서레벨조절합니다. 믹서의 talkback (66) (67) (68) 기능을이용하고싶으면 balanced dynamic 마이크를이 XLR 단자에연결합니다. Phantom Power 없으므로 condenser 마이크를연결할수없습 니다. XLR balanced 잭연결이가능하며페이지 18 를참조하십시오. 여기서나오는신호는 CONTROL ROOM OUT (11) 의출력과동일합니다. 다만, 전류가 높을뿐입니다. TRS 헤드폰을한쪽또는양쪽잭에연결하면됩니다. 이잭의스태리오신호는 MAIN OUTS (12) (16) 와같습니다. 단, SOLO (39) 또는 TAPE RETURN TO PHONES/C-R (69) 를작동했을경우는제외입니다. 레벨은 PHONES/C-R LEVEL (70) 를통해별도로조정할수있습니다. TRS 스태리오의선연결은다음과같습니다 : Tip = 좌, ring = 우, sleeve = shield 27
28 각마이크로 phantom power를공급할때이스위치를 ON 시킵니다. TALKBACK MIC (17) 만제외하고, 모든 XLR 마이크인풋은 phantom power를동시에공급할수있습니다. 대부분의 condenser 마이크들은 phantom power를공급해줘야합니다 ( 건전지로전원을공급받는 condenser 마이크는예외 ). XLR 커넥터의핀 2와 3을통해 +45VDC의 phantom power가공급됩니다. Phantom power를필요하지않는 dynamic, ribbon, 또는 tube 마이크를사용할때스위치를 OFF 시킵니다. Condenser와 dynamic 마이크동시에사용할경우에스위치를 ON 시킵니다. Phantom power는대부분의 dynamic 마이크를손상시키지않을것입니다. 잘모르실경우마이크의멘뉴얼를참조하십시오. 주의 : 스피커의손상을방지하기위해스위치를 ON 시키기전모든출력을완전히내려야합니다. 주의 : Phantom power 있는 XLR 잭에외부 line-level 기기를연결할경우그 기기를손상시킬수있습니다. Line-level 신호를연결할필요가있으면 LINE IN (2) 또는 STEREO LINE IN (4) 잭을사용하십시오. POWER 스위치는후면 AC RECEPTACLE ( 전원코드소켓 ) (21) 옆에있습니다. 스위치 의윗부분을누르면믹서가켜집니다. 이때믹서우측상단에있는 POWER (55) 전원 표시등이켜질것입니다. 믹서를끌때스위치의밑부분을누르면됩니다. 스위치를꺼도믹서에전기가남아있 습니다. 전기를완전히제거할필요가있으면전원코드를전원소켓에서빼야합니다. 믹서에공급된 AC 전원코드를믹서후면에있는전원소켓에연결한후코드를 AC 전 원소켓에연결합니다. 올바르게 ground 되어있어야하고전류를충분하게감당할수있 어야합니다. 28
29 AC 전원퓨즈는 AC RECEPTACLE (21) 내에작은공간에있습니다. 여분의퓨즈를미 리준비하는것이좋습니다. 퓨즈를교체할때항상전원코드를빼야합니다. 항상믹서에맞는퓨즈를사용하십시오 : 24.4 VLZ PRO 120V: 1.6A/250V SLO BLO 32.4 VLZ PRO 120V: 1.6A/250V SLO BLO 24.4 VLZ PRO 230V: 800mA/250V SLO BLO 32.4 VLZ PRO 230V: 800mA/250V SLO BLO Channel Strip 은오디오신호의 gain 셋팅, EQ 추가, fader 조정및스테이지모니터와 effect 기기로신호를경유시키는조정판입니다. Channel Strip 에서나오는출력은믹스 단계를거친뒤 MASTER SECTION 으로보내집니다 ( 페이지 35) VLZ PRO 는 20 개의모노채널과 2 개의스테리오채널을갖고있습니다 VLZ PRO 는 28 개의모노채널과 2 개의스테리오채널을갖고있습니다. 모든모노채널은똑 같고모든스테리오채널도같습니다. 우선페이지 11 에있는 SET THE LEVELS 항목을읽으십시오. TRIM 은스테리오와모노채널에연결한마이크와라인인풋의감도를조정합니다. 이것 은믹서가최적으로작동될수있게외부로부터들어오는신호레벨을조정해줍니다. TRIM 을완전히내렸을때모노채널의 MIC (1) XLR 인풋에들어오는신호의게인은 0dB 이며, 완전히올렸을때는 60dB 입니다. 29
30 TRIM 을완전히내렸을때모노채널의 LINE IN (2) TRS 인풋에들어오는신호는 15dB 감쇠 (attenuation) 되고, 완전히올렸을때는게인은 45dB 입니다. TRIM 의 Unity Gain ( 시 그널레벨에변화가없는위치 ) 위치는약 10 시방향입니다. TRIM 을완전히내렸을때스테리오채널의 STEREO LINE IN (4) TRS 인풋에들어오는 신호는 20dB 감쇠 (attenuation) 되고, 완전히올렸을때는게인은 20dB 입니다. TRIM 의 Unity Gain ( 시그널레벨에변화가없는위치 ) 위치는약 12 시방향입니다. AUX 노브들은각채널의신호를 AUX SENDS (10) 단자를통해스테이지모니터또는병렬식 effect 기기로보냅니다. 노브를완전히내리면신호는 OFF 상태이며, 중앙걸림부에서는 Unity, 완전히올렸을때최고 15dB 만큼게인을올릴수있습니다. AUX의신호레벨은 AUX SEND MASTERS (46) 를통해서도조정됩니다. 스테리오채널의 AUX 노브은그채널의스테리오신호를혼합한모노신호를조정합니다. 예를들면, 채널 21 ( 좌 ) 와채널 22 ( 우 ) 의신호가혼합되어그채널의모노 AUX SEND 노브에전달됩니다. AUX SEND 1 & 2의신호는항상 pre-fader이며스테이지모니터용도에사용할수있게설계되었습니다. AUX SEND 5 & 6는항상 post-fader이며병렬식 effect에사용할수있게설계되었습니다. AUX SEND 3 & 4는 PRE 스위치에의해 pre-fader나 postfader로설정할수있으며, 모니터또는 effect에사용할수있습니다. 30
31 PRE-FADER: PRE 스위치를작동했을때 ( 내린상태 ), AUX 3&4 의출력은 post-insert, post-low cut, post-eq, post-mute, pre-fader 입니다. Fader 를제외하고 Channel Strip 조정판을통해신호를변경시켰으면 AUX SEND 신호도똑같이변경됩니다. POST-FADER: PRE 스위치를작동하지않았을때 ( 올린상태 ), AUX 3&4의출력은 post-insert, post-low cut, post-eq, post-mute, pre-fader입니다. Fader를제외하고 Channel Strip 조정판을통해신호를변경시켰으면 AUX SEND 신호도같이변경됩니다. 이믹서는 low shelving, mid peaking와 high shelving EQ 를가지고있습니다. Shelving 은회로가특정주파수너머로모든주파수를증대하거나잘라내는것을의미합니다. 예를들면, LOW EQ 노브를올리면 80Hz 이하의저음을증대합니다. Peaking 은어느특정주파수 언덕 주위에있는주파수 언덕 들만이 EQ의영향을받습니다. 모든 EQ 노브은 15dB의증대 ( 시계방향 ) 또는감쇠 ( 시계반대방향 ) 를제공합니다. 중앙걸림부에위치했을때영향을주지않습니다. 참조 : EQ는일종의레벨조정입니다. 너무올리면문제를일으킬수있습니다. 문제가생기면 EQ를줄이십시오. 문제가해결되지않으면페이지 11의 SET THE LEVELS 과정을다시하십시오. 31
32 다음그림들은여러종류의 EQ 를조정했을때주파응답이어떻게변하는지를보여줍 니다. HI EQ는 12kHz 이상의주파수에영향을줍니다. HI EQ를이용해심벌즈와같은고주파가강한소리를증대하며더투명해지고그리고더격렬해집니다. 테이프의특유한히스 ( 고음역의잡음 ) 또는치찰음을줄이고싶을때 HI EQ를사용하면됩니다. 모노채널스트립에 semi-parametric mid-sweep EQ가있습니다. 이 EQ의게인은 MID (29) 노브을통해조정할수있으며, 100Hz부터 8KHz 사이에적용할주파수를 FREQ (30) 노브을사용해서설정합니다. 스테리오채널스트립에는 2 개의 midrange ( 중음대역 ) EQ 가있습니다. 이 EQ 들의주파 수범위는고정되어있습니다. LOW MID EQ 의중심은 800Hz 입니다. HI MID EQ 의중심은 3kHz 입니다. 32
33 Midrange EQ 는음에가장많은영향을준다고말합니다. 그이유는소리를규정짓는주 파수는주로이주파수대역에있기때문입니다. 이 EQ 는 80Hz 이하의주파수에적용됩니다. 이주파수대역의소리는드럼이나베이스 기타에서나오는몸으로느낄수있는소리입니다. LOW CUT EQ 를작동하지않았을때여러 셋팅에서 LOW EQ 의영향을보여줍니다. High Pass 필터로도종종불리는 LOW CUT 스위치는옥타브당 18dB 의비율로 75Hz 이하의베이스주파수를자릅니다. 이스위치는모노채널스트립에만있습니다. 킥드럼이나베이스기타와같은저음이강한채널을제외한모든채널에 LOW CUT을사용하실것을권합니다. LOW CUT은라이브공연과같은상황에서발생할수있는피드백을방지할수있으며, 저음재생에앰프의파워를과도하게소비되는것을막아주는데도움됩니다. LOW CUT EQ 를작동시켰을때여러셋팅에서 LOW EQ 의영향을보여줍니다. LOW CUT EQ 와 LOW EQ 를사용하면원하는저음을증대하고원하지않는스테이지울 림소리, 마이크잡는소리, 퍽하는소리를줄일수있습니다. 33
34 이표시등이켜지면신호에문제가있다고알려주는것입니다. 신호피크가너무높아클립핑일어날수있습니다. 문제를해결하기위해 SET THE LEVELS ( 페이지 11) 과정을수행합니다. 이표시등은신호의피크이 20dB 이상일때깜빡입니다. Signal Present Indicator 로도알려져있으며신호레벨이충분하다고알려주는것입니다. PAN 은 MAIN OUTS (12) (16) 와 SUB OUTS (8) 로보낸채널의좌, 우측신호의양을 조정해줍니다. 모노채널일경우신호를좌, 우측으로분배하지만스테리오채널일경우 에는한쪽신호를감쇠시켜밸런스를조정해줍니다. PAN 노브를왼쪽으로끝까지돌리면, 신호는채널스트립의 L-R (41) 과 1-2&3-4 (40) 셋팅에따라 LEFT MAIN, SUB 1, 또는 SUB 3 로보내집니다. PAN 노브를오른쪽으로끝까지돌리면, 신호는채널스트립의 L-R (41) 과 1-2&3-4 (40) 셋팅에따라 RIGHT MAIN, SUB 2, 또는 SUB 4 로보내집니다. PAN 노브를왼쪽과오른쪽사이에놓으면, 신호는좌, 우측으로나뉘어집니다. 이 PAN 회로에는 constant loudness ( 일정한레벨 ) 기능이있습니다. 노브를좌, 우로 돌려도음의레벨은일정합니다. 노브가중간위치에있을때회로는좌, 우측신호를합 할때생기는레벨증폭을보정하기위해양쪽신호를약 4dB 감쇠시킵니다. 34
35 MUTE 스위치를작동했을때신호는출력되지않습니다. 또한, MUTE/SOLO 표시등이 켜집니다. 참조 : Mute한채널을 Solo 시킬수있습니다 (MODE (63) 스위치를 PFL 모드에놓으면됩니다 ). 참조 : 스테이지모니터를주로연결하는 Pre-Fader AUX SENDS 출력단자는 MUTE 스위치의영향을받습니다. 만약스테이지모니터를 Mute 시키고싶지않으면 fader를사용하십시오. 이스위치를작동하면해당채널의신호는별도로 control room, 헤드폰과미터로보내 집니다. 더많은정보를원하시면 RUDE SOLO LIGHT (61) 과 MODE (63) 을참조하십시 오. PAN (37) 와같이사용하는스위치입니다. 이스위치는채널의신호를 stereo pair 로 subgroup 에보냅니다. 대체로, 신호를 subgroup 로보낼경우 L-R (41) 스위치를사용해 main mix 로보내지않습니다. 라이브공연과같은용도에서이스위치를사용하면 subgroup 을통해여러채널을한 개내지두개 subgroup fader 로조정할수있습니다. Multi-track recording 에서는여 러채널을한트랙에녹음할때 subgroup 을사용합니다. 더많은정보를원하시면 PAN (37) 와 MAIN MIX FADER (72) 를참조하십시오. L-R 스위치는 PAN (37) 노브과같이사용합니다. L-R 스위치는채널의신호를 STEREO MAIN MIX 로보내줍니다. 대체로, 채널을사용하고있으면 1-2&3-4 (40) 스 위치를통해신호를 subgroup 로보내는경우제외하고 L-R 스위치를항상킵니다. 더많은정보를원하시면 PAN (37) 와 MAIN MIX FADER (72) 를참조하십시오. 35
36 Fader는채널에서나오는신호의레벨을조정합니다. TRIM (25) 의셋팅이올바르면 fader의적당한위치는 20dB에서 0dB (U) 사이입니다. Fader가위쪽끝까지올라가있으면 ( 게인을 10dB 올린상태 ) TRIM (25) 을너무낮게셋팅했습니다. 반대로 fader가너무내려져있으면 TRIM (25) 은너무높게셋팅했습니다. Master Section은채널스트립에서출력된신호를믹싱과조정하는곳입니다. 여가서추가적으로 4개의스테리오인풋이있습니다. 이인풋들은 main mix나다른곳에 effect를삽입할때사용됩니다. 이 BNC 커넥터 ( 암컷 ) 중앙핀은 12V 의전압을 제공합니다. 전등을여기에연결하면됩니다. 각채널의 AUX (26) 노브에서출력되는신호는 AUX SEND MASTERS (46) 을통해믹서후면에있는 AUX SENDS (10) 에출력됩니다. 완전히올렸을때게인을 15dB 증대합니다. 가운데 U는 unity gain이며시계반대방향으로완전히돌렸을때 OFF 상태입니다. AUX SEND 을모니터용도로사용했을때연주 자취향에따라조정이가능합니다. 하지만스튜 디오녹음할때는대체로 unity 에고정시킵니다. 36
37 SOLO 스위치를작동하면해당채널의신호는별도로 control room, 헤드폰과미터로보 내집니다. 더많은정보를원하시면 RUDE SOLO LIGHT (61) 과 MODE (63) 을참조하십 시오. 이노브는 STEREO AUX RETURNS (9) 에연결된 effect 기기로부터되돌아오는신호 를조정해줍니다. 대부분의경우, 이신호를 MAIN MIX FADER (72) 로보냅니다. 이노브를완전히올렸을때 20dB 의게인이추가됩니다. 가운데위치는 unity gain 이며 시계반대방향으로완전히돌렸을때 OFF 상태입니다. 이노브들은 AUX (26) 1, 2 노브과같습니다. 다만, 소스신호는 STEREO AUX RETURNS (9) 1, 2 입니다. 대체로스테이지모니터에 Effect 를주는데사용합니다. 이노브에의해 STEREO AUX RETURN 1 의좌, 우측신호가혼합되어 AUX SEND 1 으 로전달되고 STEREO AUX RETURN 2 의좌, 우측신호가혼합되어 AUX SEND 2 으로 전달됩니다. 이노브를완전히올렸을때 15dB 의게인이추가됩니다. 가운데위치는 unity gain 이며 시계반대방향으로완전히돌렸을때 OFF 상태입니다. 이스위치들은 STEREO AUX RETURN 4의신호를 MAIN MIX 대신 2개의 subgroup pair로보냅니다. ASSIGN TO SUB (50) 을키면, AUX RETURN 4의신호는 subgroup으로전달되며, SUB (51) 스위치를이용해 subgroup pair를선택합니다. 스위치가올라있으면 subgroup pair 1-2가선택되고내려있으면 3-4가선택됩니다. 라이브공연과같은용도에서는 subgroup 을통해여러채널 (AUX RETURN 4 포함 ) 을 37
38 한개내지두개 subgroup fader 로조정할수있습니다. Multi-track recording 에서는 여러채널 (AUX RETURN 4 포함 ) 을한트랙에녹음할때 subgroup 을사용합니다. 더많은정보를원하시면 L/R ASSIGN (59) 와 SUBGROUP FADER (60) 를참조하십시오. 이스위치를작동하면해당채널의신호는별도로 control room, 헤드폰과미터로보내 집니다. 더많은정보를원하시면 RUDE SOLO LIGHT (61) 과 MODE (63) 을참조하십시 오. 참조 : PLF 모드에서는신호는 AUX SEND MASTERS 에들어가기전에 SOLO ( 별도로 control room, 헤드폰과미터로보내는것 ) 되는것은아니고 AUX SEND MASTERS 를 거친후모노신호로혼합된뒤 PLF MIX 로전달됩니다. TAPE RETURN 노브는 TAPE IN (6) 단자에들어오는신호를조정합니다. 신호는 TAPE RETURN TO PHONES/C-R (69) 와 TAPE RETURN TO MAIN MIX (71) 로전달 됩니다. 이노브를완전히올렸을때 20dB 의게인이추가됩니다. 가운데위치는 unity gain 이며 시계반대방향으로완전히돌렸을때 OFF 상태입니다. 대체로이노브들은 unity 에고 정시킵니다. 믹서의피크미터링시스템은두줄의 LED 로구성되어있습니다. 각줄에는 13 개의 LED 가있습니다. 미터의범위는 40dB 로부터 Clip 까집니다 (TRS MAIN OUTS (12) 에는 +22dBu, XLR MAIN OUTS (16) 에는 +28dBu). 미터는 MAIN MIX FADER (72) 에서나오는 main mix 의신호를표시합니다. 다만, SOLO (39) (47) (52) (57) 스위치를작동하면 SOLO 의신호를표시해줍니다. 신호피크의범위가 -10 에서 +10dB 사이라면적당합니다. 앰프대부분은약 +10dB 에 서 clip 현상이일어납니다. 신호피크를 0 에서 +7dB 사이로유지하는것이좋습니다. 38
39 +4 그리고 -10 의동작레벨에대해서알고계실것입니다. 헤드룸 외에동작레벨을결정짓는것은미터의상대적 0dB VU 레벨입니다. +4 믹서는출력신호가 +4dBu이라도미터는 0dB를표시합니다. -10 믹서는출력신호가 10dBu이라도미터는 0dB를표시합니다. 혼동을막기위해 Mackie 믹서들은출력이 0dBu(0.775V) 이면미터는 0dB VU 를표시 합니다. +4 출력을꼭원하시면레벨이 +4dB 되도록조정하면되고 -10 출력을원 한다면레벨이 -10dB 되도록조정하면됩니다 POWER (20) 스위치를키면이 LED 표시등이켜집니다. AIR는고주파피킹 EQ이며중심주파수는 16kHz입니다. 완전히올렸을때주파수를 10dB 증대시키고완전히내렸을때신호는회로를우회합니다. Subgroup의음을투명하게하고싶을때사용합니다. 이스위치를작동하면해당채널의신호는별도로 control room, 헤드폰과미터로보내집니다. 더많은정보를원하시면 RUDE SOLO LIGHT (61) 과 MODE (63) 을참조하십시오. 참조 : AFL 모드에서 subgroup을 SOLO할때 L/R ASSIGN (59) 를작동해야합니다. 39
40 모노 subgroup 신호를 L/R ASSIGN (59) 스위치를통해 main mix 로보내면좌, 우측신 호로분리되며 pan 이가능해집니다. 이때 PAN 노브는 MAIN OUTS (12) (16) 로전달되 는신호의좌, 우비율을조절해줍니다. 이 PAN 회로에는 constant loudness ( 일정한레벨 ) 기능이있습니다. 노브를좌, 우로 돌려도음의레벨은일정합니다. 노브가중간위치에있을때회로는좌, 우측신호를합 할때생기는레벨증폭을보정하기위해양쪽신호를약 4dB 감쇠시킵니다. 이스위치는 subgroup 의신호를 MAIN MIX 로보냅니다. 이스위치를작동시켜도 SUB OUTS (8) 단자의출력에영향을주지않습니다. 라이브공연과같은용도에는 subgroup 을통해여러채널을한개내지두개의 subgroup fader 로조정할수있습니다. 이스위치와해당 PAN (58) 을사용하면 subgroup 신호를 MAIN MIX 로보낼수있습니다. Multi-track recording 할때 SUB OUTS (8) 을통해여러채널의신호를선택한트랙으 로보낼수있습니다. 이때 L/R ASSIGN 을사용하지않습니다. 이 fader들은완전히올렸을때게인을 10dB 올려주고, unity gain은 U 로표시한위치이며완전히내렸을때신호는 mute됩니다. 각 fader는 subgroup의 master level control입니다. SUB OUTS (8) 의레벨과 L/R ASSIGN (59) 스위치를통해 MAIN MIX의레벨을조정합니다. SOLO (39) (47) (52) (57) 스위치를작동하면 MAIN MIX 신호를받고있는 CONTROL ROOM OUT (11), PHONES (18), METERS (54) 는 SOLO 신호를받게됩니다. MAIN OUTS (12) (16) 와 MONO MAIN OUT (14) 는 SOLO 의영향을받지않습니다. 40
41 작동할때 SOLO 스위치의 LED 표시등과 RUDE SOLO LIGHT 표시등이깜박합니다 SOLO 신호는 PFL 모드에서는모노이며 AFL 모드에서는스테리오입니다. MODE (63) 스위치를통해선택할수있습니다. SOLO 스위치여러개를동시에작동시켜도됩니다. MODE (63) 와관계없이이노브는모든 SOLO 신호의주레벨컨트롤입니다. CONTROL ROOM OUT (11) 와 PHONES (18) 의신호레벨조정이기능하며 METERS (54) 와상관없습니다. 이스위치를내렸을때 SOLO 신호는 PFL(fader 에들어가기전단계 ) 입니다. 스위치를 올렸을때 SOLO 신호는 AFL(fader 에서출력된 ) 입니다. PFL 모드에서는해당채널의신호는레벨컨트롤회로를걸치기전에 CONTROL ROOM OUT (11), PHONES (18), METERS (54) 로전달됩니다 (aux return SOLO (52) 는예외입니다 ). 레벨컨트롤이내려져있어도채널의신호를들을수있기때문에 PFL 모드는라이브공연과같은용도에서많이사용됩니다. 참조 : PFL 모드에서는해당레벨컨트롤이 unity gain ( U 위치 ) 보다훨씬낮을때 SOLO LEVEL (62) 를줄여야합니다. AFL 모드에서는해당채널의조정회로 (trim, EQ, pan, fader, mute, 등 ) 를통과한신호 가 CONTROL ROOM OUT (11), PHONES (18), METERS (54) 로전달됩니다. 채널에서 출력되는실제신호를들을수있기때문에 AFL 모드는스튜디오에서많이사용됩니다. 이표시등은 aux send master SOLO (47) 또는 global aux return SOLO (52) 가작동되 어있을때 RUDE SOLO LOGHT 와함께깜박거립니다. 이등은 subgroup SOLO (57) 를작동하면 RUDE SOLO LIGHT 와함께깜박거립니다. 41
42 LEVEL 노브는 TALKBACK MIC (17) 단자에들어오는신호를조정합니다. 이신호는 MAIN MIX (67) 과 AUX 1-2 (68) 스위치로보내집니다. MAIN MIX 스위치를작동하면 TALKBACK 신호는 MAIN MIX 로보내집니다. 라이브용 도에서는관객에게말할때사용되고, 스튜디오에서노래의시작을알릴때사용됩니다. Feedback 을방지하기위해 CONTROL ROOM 출력레벨을 20dB 감소시키는것이좋 습니다. 이스위치를작동하면 TALKBACK 신호는 AUX SENDS 1, 2 로보내집니다. AUX SENDS 을통해모니터링하고있으면연주자에게말할수있게해줍니다. 연주자가 Feedback 을방지하기위해 CONTROL ROOM 출력레벨을 20dB 감소시킵니다. 평상시에는 MAIN MIX ( 또는 SOLO) 스테리오신호를 CONTROL ROOM와 PHONES로보냅니다. 하지만, 이스위치를작동하면 TAPE IN (6) 단자에들어오는신호가 CONTROL ROOM와 PHONES로전달됩니다. 레벨컨트롤은 TAPE RETURN (53) 을통해조종하면됩니다. TAPE DECK을모니터링하기위해주로스튜디오에서많이사용합니다. 42
43 신호는 MAIN MIX FADER (72) 를통과한뒤 MAIN OUTS (12) (16) 과 MONO MAIN OUT (14) 로전달됩니다. 이신호는또한 PHONES/C-R LEVEL 컨트롤을통해 CONTROL ROOM OUT (11) 과 PHONES (18) 로전달됩니다. 이노브을통해엔지니어가모니터링할때 MAIN MIX 신호레벨과관계없이소리를원하는레벨로조정할수있습니다. TAPE RETURN TO PHONES/C-R (69) 또는 TAPE RETURN TO MAIN MIX (71) 를작동하면 MAIN MIX 신호를 TAPE IN (6) 신호와교체됩니다. 채널의 SOLO (39) 를작동하면 MAIN MIX 신 호는 SOLO 신호와바뀌게됩니다. Feedback 을방지하기위해 TALKBACK 스위 치 (67) 이나 (68) 을작동하면 CONTROL ROOM 출력레벨을 20dB 감소됩니다. 평상시에는 MAIN MIX ( 또는 SOLO) 스테리오신호를 CONTROL ROOM OUT (11), MAIN OUTS (12), PHONES (18) 과 METERS (54) 로보냅니다. 하지만, 이스위치를작동하면 TAPE IN (6) 단자에들어오는스테리오신호는 CONTROL ROOM OUT (11), MAIN OUTS (12), PHONES (18) 과 METERS (54) 로전달됩니다. 레벨컨트롤은 TAPE RETURN (53) 을통해조정하면됩니다. 이스위치는 break switch ( 휴식스위치 ) 라고도알려져있습니다. 라이브공연과같은용도에많이사용합니다. 공연전, 후, 그리고휴식시간에음악을들려줄때사용하면편리합니다. TAPE IN (6) 단자에아무것도연결하지않으면 MUTE 스위치로도사용할수있습니다. 43
44 이 fader 는 CONTROL ROOM OUT (11), MAIN OUTS (12), PHONES (18) 과 METERS (54) 로가는 MAIN MIX 의신호레벨을조정해줍니다. 이 fader 이전에 effect 기기를연 결하고싶다면 MAIN INSERTS (13) 에 effect 기기를연결하면됩니다. 이 fader 들은완전히올렸을때게인을 10dB 올려주고, unity gain 은 U 로표시한위치 이며완전히내렸을때신호는 mute 됩니다. 대체로 U 에고정시킵니다. 하지만 fadeout 또는전체시스템 mute 하기위해서도사용합니다. 44
45 Mackie 는항시제품개발에전념하 고있으므로본제품특성과성능이 예고없이변경될수도있습니다.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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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Mackie 제품이고장났다고생각하면 A/S 신청하기전먼저확인하십시오. 문제가있을때다음과같이원인을확인하십시오 1-2&3-4 (40) 또는 L-R (41) 스위치위치를확인하십시오. CHANNEL FADER (42) 의위치를확인하십시오. 해당채널을 SOLO해보십시오. METERS (54) 에신호가나타납니까? 모노채널인경우 INSERT (3) 에연결한 Effect 기기를뽑으십시오. 신호를다른채널에입력해보십시오. L/R ASSIGN (59) 스위치위치를확인하십시오. MAIN MIX FADER (72) 또는 SUBGROUP FADER (60) 은올려있습니까? INSERT (7) (13) 에연결한 Effect 기기를뽑으십시오. MAIN OUTS (12) (16) 인경우한쪽을뽑아보십시오. 예를들면 MAIN OUTS (TRS) (12) 이면 MAIN OUTS (XLR) (16) 을뽑아보십시오. 만약, 문제가없어지면믹서문제는아닙니다. Stereo pair의한쪽에문제가있으면좌, 우측을바꿔보십시오. 왼쪽신호가없으면, 오른쪽신호와교체해보십시오. 그래도왼쪽신호가없으면믹서문제는아닙니다. CHANNEL FADER (42) 와 STEREO AUX RETURNS (48) 를내리십시오. 잡음이없어지 면채널또는그채널에연결한소스의문제일것입니다. 연결한소스를뽑아보십시오. 잡음이없어지면소스에문제있습니다. POWER (20) 스위치는켜져있습니까? 스위치를끄고전원코드를뽑은후퓨즈 (22) 를확인하십시오.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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