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Table of Content) 1. 체감형콘솔게임산업개요 체감형게임의특징 체감형콘솔게임의등장과확산 체감형콘솔게임기의역사 체감형게임구현기술 모션콘트롤러및카메라... 7 (1) 모션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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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흥채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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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차 (Table of Content) 1. 체감형콘솔게임산업개요 체감형게임의특징 체감형콘솔게임의등장과확산 체감형콘솔게임기의역사 체감형게임구현기술 모션콘트롤러및카메라... 7 (1) 모션콘트롤러... 7 (2) 카메라 본체하드웨어 (1) 콘솔게임기 (2) PC (3) 기타하드웨어제품 게임소프트및연계가능한기술 (1) 체감형게임소프트의특징 (2) 타기술과의연계방안 모션콘트롤러가콘솔게임시장에미치는영향 긍정적인부분 (1) 색다른게임경험통한차별화전략 (2) 현세대콘솔게임기의수명연장 (3) 기능성게임으로의발전가능성 해결과제 (1) 조작감에대한끊임없는논란 (2) 흥미유발에그친콘텐츠로인한질림현상 (3) 제 4의콘솔 이나오기힘든시장구조 체감형콘솔게임기시장동향 大콘솔사업자의체감형콘솔게임기 (1) Nintendo Wii (2) Sony PlayStation Move (3) Microsoft Xbox 360 Kinect 국내업체의모션콘트롤러사업진출 (1) i-station Wing: 체감형게임에서스마트 TV 리모콘까지 (2) O-bar: 모션콘트롤러를통한신개념입력디바이스 국내업체의모션콘트롤러사업역량과한계점 시사점및결론
3 (1) i-station Wing: 체감형게임에서스마트 TV 리모콘까지 (2) O-bar: 모션콘트롤러를통한신개념입력디바이스 Reference
4 1. 체감형콘솔게임산업개요 1.1 체감형게임의특징 체감형게임은조작을위해직접몸을움직여유사한동작을해야하는게임으로, 조이스틱이나키보드, 마우스등의입력장치를통해조작하는것이아닌, 해당동작과유사한행위를함으로써조작이이뤄지는방식의게임을통칭함 80년대일본의아케이드게임센터에서대형게임장치를활용한체감형게임이등장하며인기를끌기시작함. 자동차, 오토바이등을묘사함으로써실제승차감을느낄수있는레이싱게임, 총기와유사한형태의콘트롤러를활용한사격게임, 음악에맞춰 DJ 키보드나드럼, 기타, 댄스발판등을조작하는리듬게임등이대표적임 특히, 가정용콘솔게임기의그래픽성능이 90년대부터크게발달하면서아케이드게임업계를위협하자, 아케이드게임업계에서는체감형게임도입을통한차별화를도모해상당부분성공을거둔바있음 Figure 1. 최초의체감형아케이드레이싱게임 Hang-On 자료 : SEGA 체감형게임은직접몸을움직여야한다는특징덕분에게이머의흥미를유발하고, 실제자신이게임속에서행동한다는기분을느끼게해몰입감을극대화하는효과가있음. 운전을할줄모르는사람이게임을통해대리만족을느끼거나, 댄스게임을통해간접적으로리 3
5 듬감을만끽할수있다는점은체감형게임의최대장점임 실제상황을몸으로체험한다는점에착안하여, 체감형게임을기능성시뮬레이터로서활용하는사례도어렵지않게찾아볼수있음. 공군등에서비행시뮬레이터를통해병사의비행훈련을실시하거나, 레이싱게임을운전연습프로그램으로활용하거나, 골프연습장에도입된스크린골프등이대표적인체감형기능성게임임 Figure 2. 美공군이개발한전시작전시뮬레이터 자료 : 서울신문 1.2 체감형콘솔게임의등장과확산 Nintendo 에서출시한모션콘트롤러전용콘솔게임기 Wii 가등장하 면서, 가정용콘솔게임기를통해서도체감형게임을즐길수있게 되었음 체감형콘솔게임기에쓰이는모션콘트롤러는동작인식센서가탑 재되어있어콘트롤러의움직임을인식한후게임기본체에전송함. 기존콘트롤러버튼도그대로남아있어일반콘트롤러처럼사용할 4
6 수도있으며, 모션콘트롤과버튼콘트롤을동시에활용하는것도가 능함 Figure 3. Nintendo Wii 제품이미지와모션콘트롤러이용예시 자료 : Nintendo Wii는게임에생소한일반인에게쉽고편리한모션콘트롤러조작방식을부각시키는홍보전략을구사함으로써, 2010년 10월현재까지전세계적으로 7,450만대를판매할정도로큰인기를끌었음. 이는경쟁콘솔인 PlayStation 3(3,870만대 ) 와 Xbox 360(4,380만대 ) 의판매량을크게뛰어넘는수치임 Wii의등장은지금까지체감형게임기로차별화전략을펼쳐왔던아케이드게임업계에심각한타격을입히기도했음. 게임센터에가지않고집에서도사격게임이나리듬게임등의체감형게임을즐길수있게되면서, 아케이드게임산업이특히발달한일본에서는아케이드게임센터가속속문을닫는사태가일어나고있음 이후 Nintendo 와함께 3 大콘솔사업자로꼽히는 Sony, Microsoft 에 서도 2010 년하반기부터속속모션콘트롤러제품을출시하면서, 체 감형콘솔게임기시장에본격적인경쟁이펼쳐질것으로예상됨 본고에서는 Nintendo Wii 를시작으로형성되기시작한체감형콘솔 게임기를중심으로, 모션콘트롤러의구현기술을분석하고체감형 콘솔게임시장의현황과향후전망을살펴볼것임 5
7 Table 1. 체감형게임과일반게임의특징비교 용어특징대표적인게임장르 체감형아케이드게임체감형콘솔게임일반콘솔및 PC 게임자료 : 스트라베이스 특별제작된대형게임장치를통해직접몸을움직여조작하는아케이드전용게임 게임장치를최대한정교하게구현할수있어체험감을극대화시킬수있지만, 제품가격이매우비싸고아케이드게임센터에서만플레이가능함 게임콘솔에모션콘트롤러를도입하여게이머의동작을인식할수있음 기본형모션콘트롤러로다양한조작이가능하며, 자동차운전대나권총형거치대등의악세서리활용으로체험감을높임 여러개의버튼이달린패드나키보드를활용함 체험감은떨어지지만다양한버튼을통한복잡한조작이가능함 체험감이특히중요한요소로부각되는게임, 조작이쉽고간단한게임 레이싱게임 사격게임 악기연주게임 리듬댄스게임 아케이드게임장르와유사하나, 비교적조작이쉽고간편한캐주얼게임이주류 많은키사용이요구되는게임 전략시뮬레이션게임 롤플레잉게임 1.3 체감형콘솔게임기의역사 Nintendo Wii 이전에도전자총콘트롤러 (Nintendo 패미콤 ), EyeToy(Sony PlayStation 2) 등체감형게임경험을제공하기위한콘솔악세서리제품이등장했으나, 대부분제한된게임콘텐츠에서만이용가능하거나기술적완성도가떨어지는등문제점이많아시장을형성하지는못했음 최초의체감형게임콘솔로꼽히는 Nintendo Wii 가 2006 년 11 월출 시되었음. 기존콘솔게임기와달리모션콘트롤러를기본탑재하고 6
8 동작인식체감형게임을전면에내세우면서차별화에성공, 기록적 인판매량을기록하며현재까지 3 大콘솔중가장많은판매량을거 두었음 그러나 Wii는 Ninetendo의자체개발게임타이틀에만주력한나머지서드파티게임개발사를배려하지못하는우를범했으며, 사업초반독특한게임플레이방식에흥미를느꼈던소비자에게양질의콘텐츠를제공하는데실패하면서현재판매량이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음 이에경쟁업체인 Sony 와 Microsoft 역시 2009 년잇따라모션콘트롤 러를선보이며반격을꾀하고있음. Sony 의 PlayStation Move 는지난 9 월에정식출시됐으며, Microsoft 의 Kinect 는 11 월출시될계획임 3 大콘솔게임기모두모션콘트롤러를보유하게되면서, 게임퍼블 리셔도이에대응해모션콘트롤러전용게임을개발하는한편, 기존 게임을모션콘트롤러에연동하는작업에돌입했음 EA, Ubisoft, THQ 등유명게임퍼블리셔가이미체감형콘솔게임타이틀을출시했거나개발중임. 특히, PlayStation 3와 Xbox 360은 Wii 에비해하드웨어성능이월등히뛰어나코어게이머가선호하는고사양하드코어게임의비중이높아질것으로예상됨 2. 체감형게임구현기술 2.1 모션콘트롤러및카메라 (1) 모션콘트롤러 모션콘트롤러기술은사용자의동작을인지하는동작인식기술과, 인식된동작신호를본체에전송하는근거리무선통신기술이핵심 요소임 동작인식센서는단말의현재위치와이동속도, 흔들림등을인지하 7
9 여단말의이동패턴을산출하는장치임. 자동차에서운전자의안전을위해처음활용되기시작한동작인식센서는이후휴대전화나네비게이션단말, 콘솔게임기등에적용되었음. 자동차외단말에동작인식센서가도입된것은불과몇년밖에되지않음 미크론단위의전자기계제작기술인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는동작인식센서개발을위한핵심기술임. 최근스마트폰등휴대용단말시장이크게성장하면서 MEMS가차세대핵심 IT 기술로각광받고있음. 최근에는 MEMS를기반으로자이로센서, 관성센서등다양한동작인식센서가개발되고있음 Table 2. 가속도센서, 자이로센서, 관성센서의동작인식방식 구분인식방식그림 가속도센서 자이로센서 물체의이동속도변화를감지하는센서 스프링이탑재된센서를통해물체가받는관성력을인지, 물체의속도변화벡터값을산출하는방식 자이로스코프 ( 자이로팽이 ) 의중심축을활용, 물체의흔들림에의한회전값을감지하는센서 물체를중심으로 XYZ 3차원축을구축하고, 각축에대한물체의회전관성을인지함 가속도센서의내부형태 자이로스코프의 3 차원회전축 가속도센서와자이로센서를결합한형태관성센서 하나이상의가속도센서및자이로센서를활용하여여러인식정보를합산, 결과를도출함자료 : Wikipedia, 스트라베이스재구성 관성센서의 3 차원회전축 동작인식센서가정교해질수록게이머의체험감은높아지지만, 많은 8
10 움직임을요구하는사용방식탓에지나친고성능모션콘트롤러는 자칫사고로파손될우려가있어신중히고려해야함 근거리무선통신기술은모션콘트롤러에서인지한동작신호를본체에전송하기위한것으로, 일반적인리모콘에서활용되는적외선 LED 센서보다빠르고정교한무선송신기능이요구됨. 블루투스근거리통신기술이주로활용되며, 통신전송속도가빠를수록콘트롤러의입력지연률이낮아져매끄러운콘트롤입출력이가능해짐 비교적단순한동작만으로도충분한체감형게임을주로이용한다면정교한동작인식센서가필요하지않지만, 근거리통신기능이고르지못할경우게임플레이자체가힘들정도로불편함을유발할수있음. 따라서게임이요구하는수준의적당한동작인식센서가구축된후에는근거리통신기술의역량을높이는것이더중요함 (2) 카메라 초기카메라인식기술은얼굴인식기능지원과같이모션콘트롤러의기능을지원하는제한적인분야에한정되어있었음. 모션콘트롤러에 LED 광원을탑재한후카메라가이를인지해모션콘트롤러의위치를인식함으로써동작인식센서를보조하는방식도일부활용됨 3D 입체기술도입으로양안형카메라를통한 3D 모션캡처기술이구현되면서카메라인식기술이대상의동작도인식할수있는수준에이름. Microsoft의 Kinect가 3D 모션캡처방식을활용하고있으며, 별도의콘트롤러없이조작을할수있다는점덕분에미래의무선콘트롤시스템으로기대를모으고있음 카메라인식기술은아직인식정확도가좋지못하고사용자의체형에따라편차가발생할수있어정교한콘트롤에문제점을드러냄. 또, 기술자체가구현하기어려워콘텐츠개발시높은기술수준및비용이요구되며, 기존콘텐츠를체감형게임으로컨버전하는것도현재로서는조작이단순한캐주얼게임에한정될것으로예상됨 9
11 Figure 4. Microsoft Kinect 의無콘트롤러방식동작인식기술특허이미지 자료 : Engadget 2.2 본체하드웨어 체감형게임을구현하는본체하드웨어의성능은기본적으로일반게 임기나 PC 와큰차이가없음. 즉, 본체의기술적요소보다는모션콘 트롤러자체에탑재되는기술적요소가더중요함 다만모션콘트롤러가대부분무선단말이므로모션콘트롤러와본체간근거리무선통신기능이요구됨. 콘솔게임기에는이미무선패드를지원하기위한기능이내장되어있어그대로모션콘트롤러에적용할수있지만, PC나셋탑박스, TV 등에는전용통신센서칩을내장하거나 USB 무선어댑터등주변장치의도움이필요함 (1) 콘솔게임기 콘솔게임기의하드웨어기술은대부분콘솔제조업체가직접관리하고있기때문에, 콘솔제조업체주도로해당콘솔의기능을극대화한모션콘트롤러개발이중심이고서드파티업체의모션콘트롤러는지원하지않는폐쇄성을보임 Nintendo Wii 는모션콘트롤러를기본조작방식으로채택하고있으 며, 체감형게임을전면에내세우고있기때문에하드웨어자체의컴 퓨팅및그래픽성능은타콘솔게임기에비해떨어짐 10
12 반면, PlayStation 3와 Xbox 360은모션콘트롤러를악세서리형태로탑재함. 본체의성능이 Wii보다뛰어나보다수준높은게임콘텐츠를구현할수있지만, 모션콘트롤러가기본탑재형이아니기때문에일부호환성문제가발생할가능성이있음 Table 3. 3 대콘솔게임기하드웨어스펙비교 구분 Wii PlayStation 3 Xbox 360 CPU: 729MHz CPU 및 GPU GPU: 243MHz 메모리 512MB 플래시메모리 주저장매체없음저장매체 보조매체 : SD카드 CD, DVD 기타미디어 Blu-ray 디스크 ( 예정 ) 호환 다운로드콘텐츠자료 : Wikipedia, 스트라베이스재구성 CPU: 3.2GHz GPU: 550MHz 256MB 시스템메모리, 256MB 비디오메모리 주저장매체 : 20~320GB 하드드라이브, 업그레이드가능 CD, DVD Blu-ray 디스크 다운로드콘텐츠 CPU: 3.2GHz GPU: 500MHz 512MB RAM 메모리 250GB 하드드라이브, 외장형하드추가가능 CD, DVD 다운로드콘텐츠 (2) PC PC 는하드웨어구성에따라최고성능을구현할수도가벼운기능만 을탑재할수도있는단말이며, 다양한제조업체가부품을생산하기 때문에단말호환성에대한신중한고려가요구됨 PC 용모션콘트롤러는 PC 의주변기기로인식되는만큼 PC 제조업체 보다는서드파티업체를중심으로다양한모션콘트롤러개발이이뤄 질것으로예상됨 PC 는게임외에도다양한목적으로이용되기때문에 PC 용모션콘트 롤러역시게임외용도로활용될수있는범용성을확보할수있음 PC 제품에근거리무선통신기능이기본내장되는경우는드물며, 11
13 보통근거리무선통신어댑터를연결하여통신기능을탑재함. 소형 USB 어댑터나셋탑박스형태의주변기기가주로활용됨 (3) 기타하드웨어제품 이외에체감형게임을즐길수있는제품으로는휴대용단말 ( 게임기, 스마트폰, 태블릿, PMP 등 ) 과 TV 등이있음 최근스마트폰, 태블릿등에가속도센서, 자이로센서와같은동작인식센서가탑재되면서, 본체자체가모션콘트롤러로기능할수있음. 휴대용단말은콘솔게임기나 PC에비해하드웨어성능이떨어지지만, 휴대성이높아가벼운캐주얼게임용으로매력적인단말이될가능성이높음 스마트 TV 제품이속속등장하면서, TV에모션콘트롤러를연결하여체감형콘텐츠를제공하는서비스도예상할수있음. PC의기능을일부흡수한것이스마트 TV이므로, PC용모션콘트롤러와의호환성도높을것으로예상됨. 모션콘트롤러를 TV 리모콘처럼사용하는한편, 스마트 TV용애플리케이션을통해체감형게임을즐기는것이가능함 TV를체감형게임플랫폼으로활용할경우 PC와마찬가지로별도의주변장치를통해모션콘트롤러와의근거리무선통신기능을확보해야함 2.3 게임소프트및연계가능한기술 (1) 체감형게임소프트의특징 초기에는모션콘트롤러의버튼으로조작하면서특정조작에모션콘트롤러를활용함으로써, 일반게임과체감형게임을결합하여양쪽의장점을살린게임이다수등장했음. 체감형게임에흥미가없는기존게이머에게신선한자극을주어체감형게임을접할수있게하는동시에, 체감형게임으로처음게임을접하게된사람들이다른형태의게임도즐길수있도록유도하는가교역할을함 12
14 체감형게임소프트는게이머의체험감을극대화하는것에초점을맞 춰야하며, 이때문에관찰자시점이나횡 / 종스크롤시점보다는 1/3 인 칭시점이주로활용됨 게임장르역시 1/3인칭에최적화된레이싱, 슈팅, 스포츠게임이대부분이며, 리듬게임의경우별다른등장인물이나시점이없긴하지만모션콘트롤러로실제악기를연주하거나춤을추는등의행위가가능해대표적인체감형게임장르로꼽힘 게임플레이방식은직관적이고단순해복잡한매뉴얼없이도한두차례시범만으로쉽게익숙해질수있는게임이많음. 감각이나운동신경이뛰어난사람이더좋은실력을보이는등, 일반적인게임과는다소다른형태의게임플레이경험을제공함 (2) 타기술과의연계방안 체감형게임으로경험할수있는체험감을더욱높이기위해 3D 입 체영상이나증강현실등과체감형게임과의연계도고려될수있음 3D 입체영상을구현하기위해서는높은수준의그래픽처리하드웨어가요구되며, 3D 영상을송출하기위한소프트웨어업그레이드도필요함. 고사양콘솔인 PlayStation 3와 Xbox 360은이미 3D 입체영상구현을위한펌웨어업그레이드를추진중이며, PC 역시 3D 영상구현이가능한제품이속속등장하고있음 3D 입체영상을제대로감상하려면특수안경을쓴채정자세로화면을주시해야한다는치명적단점이있어, 온몸을움직여조작하는체감형게임에적용하기엔무리임. 현재로서는가만히앉은채제한적인움직임만으로조작가능한레이싱게임등의일부게임장르에만 3D 영상기술을도입할수있을것으로보임 카메라기반모션콘트롤시스템의경우어렵지않게증강현실과결합이가능할것으로예상되며, 실제로 Sony에서 PlayStation 2용카메라기반체감형게임시스템 EyeToy 를출시, 가상이미지와카메라로촬영된게이머의이미지를결합한게임을선보인바있음 13
15 당시에는카메라인식기술이정교하지못해많은한계점을드러냈으나, Microsoft Kinect와같이카메라만으로도상당한수준의동작인식기술을구현할수있는수준이라면증강현실과체감형게임의결합도과거보다용이할것으로전망됨 동작인식센서와카메라를모두탑재한스마트폰은증강현실체감형게임에최적화된단말중하나임. 이미관련콘텐츠가속속등장하고있는가운데, 일본에서는쿠폰서비스와결합한증강현실체감형게임 ibutterfly 가큰반향을일으킨바있음 3. 모션콘트롤러가콘솔게임시장에미치는영향 3.1 긍정적인부분 (1) 색다른게임경험통한차별화전략 2006 년출시된 Nintendo Wii 는모션콘트롤러라는독특한인터페이 스를기본조작체계로선택하면서경쟁콘솔인 PlayStation 3, Xbox 360 과확실한차별점을확보했음 Nintendo는 Wii가지닌차별성을극대화하기위해당시로서는이해하기힘든 하드웨어성능의간소화 를단행, 가볍고직관적인게임에집중했음. 또, 게이머가직접몸을움직여조작한다는콘셉을홍보하는데많은노력을기울임으로써, 게임에생소한일반인에게강력히어필하는전략을구사하기도했음 하드웨어성능이크게뒤처졌음에도불구하고 Wii는과감한차별화전략덕분에세계에서가장많이팔린콘솔게임기가되었음. 특히, Nintendo는 Wii에최적화된게임소프트를직접개발함으로써 Wii의장점을효율적으로부각시켰으며, 동시에게임소프트판매수익도챙기는성과를거두었음 사실상 Sony 와 Microsoft 는뒤늦게모션콘트롤러제품을내놓은셈 14
16 이며, Wii 의독주를막기위한불가피한선택인것으로보임 (2) 현 ( 現 ) 세대콘솔게임기의수명연장 현 ( 現 ) 세대콘솔게임기로분류되는 PlayStation 3, Xbox 360의수명이약 3~4년밖에남지않았다는것이업계의대체적인전망임. Wii의경우캐주얼게임에특화된독특한콘셉의단말이라현세대콘솔과는약간거리가있음 모션콘트롤러는색다른조작방식으로같은게임이라도전혀다른 느낌의게임플레이경험을제공하며, 모션콘트롤러를활용한게임 개발이활성화된다면게임종류의다양성이확장되는효과도있음 결과적으로모션콘트롤러를통해하드웨어본체의성능향상없이도콘솔게임시장의변화를도모할수있으며, 현세대콘솔의수명연장도가능해짐. 현재는대다수의모션콘트롤러가주변기기의성격을띠고있지만, 본체의기본기능으로모션콘트롤러가탑재되기시작한다면그것이곧차세대콘솔이될것이라는의견도있음 (3) 기능성게임으로의발전가능성 체감형게임을활용한기능성게임에대한논의가이미꾸준히이뤄 지고있는가운데, 콘솔게임에모션콘트롤러를도입함으로써손쉽 게기능성게임을가정에보급하는것이가능해짐 Wii는복잡한운동기구없이 밸런스보드 콘트롤러만으로다양한운동을할수있는기능성게임 Wii Fit 를출시한바있음. 게임내에서자신의운동량이나체중등을체크할수있어실제로도충분한운동효과가있다는사실이알려지면서, 사회적으로도큰관심을받았음 이같은기능성게임의도입은게임에대한부정적인식이강한사람 들에게도자연스럽게게임을접할기회를제공함으로써, 게임소비자 층을확대하는효과를거둘수있음 3.2 해결과제 15
17 (1) 조작감에대한끊임없는논란 모션콘트롤러기반의체감형게임은게이머의호기심을유발하는데는성공했지만, 등장이래지금까지조작감에대한논란이끊이지않고있음. 센서의정교함이부족하여조작이끊기거나원치않는조작이이뤄지는등의문제는지금까지도꾸준한기술개발로개선되고있으며, 그럼에도여전히많은개선이필요한부분임 특히조작감에대한논란이많은제품은 Microsoft의카메라기반체감형게임시스템인 Kinect 임. 별도의콘트롤러없이카메라만으로모션인식이가능한기술은다른모션콘트롤러와의차별성에서우위에있지만, 시연이벤트경험자의말에따르면동작인식이종종끊기는등의문제점이있는것으로보임 Wii는최초의모션콘트롤러콘솔이라는시기적이점을취한대신기술적완성도에서는손해를감수했음. 이후 Wii는기본콘트롤러 Wii Remote 보다정교한동작인식센서를탑재한 Wii Motion Plus 를내놓는등기술적한계를극복하기위한노력을기울이고있음. Kinect 역시발매에앞서기술적완성도문제를어떤식으로든해결할것으로예상되고있음 3 大콘솔중조작감에서현재가장높은수준의완성도를보이는것은 PlayStation Move임. Wii Remote를모방한듯한막대형식의콘트롤러제품이지만, 탑재된동작인식센서가 Wii Remote보다정교하며, Move에달린구체형발광단자를카메라가인식함으로써동작인식센서를지원하는방식으로훨씬매끄러운동작인식을구현하고있음 (2) 흥미유발에그친콘텐츠로인한질림현상 Wii 는출시직후독특한콘셉으로큰성공을거뒀지만, 최근에는성장 세가크게둔화되어매분기판매량이급감하고있음 이는 Wii 가제공하는게임콘텐츠종류가대부분모션콘트롤러의특 16
18 징을부각시키는데에만주력한가벼운게임이라, 처음에흥미를느끼고게임을구매했던사람들이금방싫증을내고외면하게되었기때문임. 또, 기존게임과전혀다른조작방식탓에서드파티개발사의참여가쉽지않다는문제점도있음 Nintendo의경우모션콘트롤러의차별성을극대화하기위해자체개발한게임타이틀에주력했고실제로상당한성공을거뒀으나, 역으로서드파티개발사의게임에는소홀한탓에게임라인업이빈약해지는후폭풍을맞기도했음. 서드파티가개발한 Wii 게임중 90% 이상이별다른반응도얻지못하고실패한것으로알려져있음 이같은문제는시스템이혁신적일수록, 차별성이높을수록크게나 타날것으로예상됨. Xbox 360 의 Kinect 도혁신적인조작시스템탓에 이에대응가능한콘텐츠수급문제로곤란을겪을가능성이높음 후발주자인 Sony는게이머의질림현상을극복하기위해서드파티개발사의적극적인참여를지원함과동시에, 기존게임을 PlayStation Move 연동이가능하도록컨버전하는작업에도심혈을기울이고있음. 하드웨어사양자체가 Wii보다고성능이라다양한게임라인업구출이용이하다는점이주효할것으로예상됨 (3) 제 4 의콘솔 이나오기힘든시장구조 모션콘트롤러의등장이콘솔게임시장에신성장동력으로작용한것은사실이나, 사실상 Nintendo, Sony, Microsoft의 3 大콘솔사업자가전체콘솔시장의대부분을점유하고있는상황에서후발업체가모션콘트롤러시장에서살아남기는매우어려움 개발사가게임을제작할때우선출시플랫폼을선택해야한다는점탓에후발업체는콘텐츠확보면에서 3 大콘솔을따라잡을수없음. 기존콘솔플랫폼기반의게임을컨버전하거나자체적으로콘텐츠를개발하는것이우선대안으로꼽히지만, 근본적인해결책이되지는못함 17
19 결국후발업체는개발사의흥미를끌만한혁신적인하드웨어제품을선보여야한다는선결과제가요구되는데, 이마저도 3 大콘솔사업자의기술력을능가할만한노하우를보유하는것이쉽지않아사실상경쟁에서밀릴수밖에없음. 독특한콘셉의제품을출시한다해도, 인지도가부족해홍보에만상당한비용이소모될공산이큼 후발업체는자체콘솔을개발하기보다모션콘트롤러주변기기개발에주력하는편이위험부담을덜수있는방법임. 3 大콘솔은자체적으로하드웨어기술을관리하기때문에서드파티시스템이들어설여지가없으나, 범용하드웨어인 PC나 TV용모션콘트롤러라면 3 大콘솔의영향력에서벗어나독자적인사업전개가가능함 4. 체감형콘솔게임기시장동향 大콘솔사업자의체감형콘솔게임기 (1) Nintendo Wii 2006년 11월미국에서첫출시된 Wii는모션콘트롤러라는독특한콘셉과단순하고직관적인캐주얼파티게임중심의게임라인업으로 3 大콘솔중가장빠른판매속도증가를보이며현재까지 7,450만대의판매량을달성, 3 大콘솔중가장많은보급대수를기록하고있음 사실상모션콘트롤러는 Wii의차별요소중하나로만인식되었을뿐자체적인시장을형성하지는못했으나, Wii의기록적인성공의여파로 모션콘트롤러 자체가주목받으면서경쟁업체들이잇따라모션콘트롤러개발에뛰어드는계기를마련했음 Wii는게이머의체험감을높이기위해기본콘트롤러인 Wii Remote 외에도 Nunchuk( 스틱콘트롤러 ), Wii Zapper( 총기형 ), Wii Wheel( 운전대형 ), Balance Board( 발판형 ) 등다양한형태의악세서리를제공했음. 2009년 11월에는 Wii Remote의동작인식센서를강화해주는악세서리 Motion Plus 가출시되었으며, 2010년 9월 Motion Plus 의기 18
20 능이기본탑재된 Wii Remote Plus 도공개되었음 Table 4. Wii 의모션콘트롤러및악세서리 제품명특징이미지 Wii Remote 기본모션콘트롤러, 가속도센서장착, 적외선 LED 통신기능탑재 흰색막대형태, 세로로쥐고사용하며가로로쥐고일반콘트롤러처럼사용가능 휘두르다놓치는것을방지하기위한스트랩장착 Nunchuk 아날로그스틱탑재 Wii Remote에연결하여양손으로잡고사용함 가속도센서가내장되어있어자체모션콘트롤러로도사용가능 Wii Zapper 총기형 Wii Remote 거치대 Wii Remote, Nunchuk를장착하여사용가능함 1/3인칭슈팅액션게임에최적화된악세서리 Wii Wheel 레이싱게임을위한운전대형악세서리 중앙홈에 Wii Remote를장착한후운전대처럼붙잡고사용 자체하드웨어기능은전혀없이 Remote 거치대로만작동함 19
21 Balance Board Wii Fit 용발판형악세서리로 Wii Fit 구매시번들제공됨 좌우로구분된발판으로중량을감지, 체중이나신체밸런스등을측정함 댄스게임의발판으로도활용가능함 Wii Remote에부착하는소형부품형태의악세서리 내부에자이로센서가탑재되어있어 Motion Plus Wii Remote의동작인식센서를강화하는기능 이후 Wii Remote에내장된 Remote Plus 가출시됨자료 : Nintendo, Wikipedia, 스트라베이스재구성 Nintendo는자체게임타이틀개발역량을발휘하여 Wii에최적화된게임개발에나섰음. 대표캐릭터 Super Mario 가등장하는게임에모션콘트롤러요소를접목한 3인칭액션게임 Super Mario Galaxy 를비롯해, 체감형게임의대표장르인스포츠게임 Wii Sports, 레이싱게임 Mario Kart Wii 등이큰인기를모았음 2008년 4~5월에출시된 Wii의첫기능성게임 Wii Fit 은 Balance Board 라는발판형주변기기를동봉하여다소비싼가격에판매되었음에도불구하고 2008년 10월기준전세계누적판매량 1,000만개를돌파하며전세계적인인기를누렸음. Wii Fit 은체중과비만도, 몸의중심밸런스등을상시체크하여실제다이어트에도효과적인것으로알려지면서게임에소극적인소비자에게도강하게어필했음 20
22 Figure 5. Wii 최초의기능성다이어트게임 Wii Fit 자료 : Engadget 반면, Nintendo 외서드파티개발사가출시한게임타이틀은대부분흥행에실패하는어두운이면도노출되었음. Wii의구매층이여러종류의게임을즐기는코어게이머보다는게임에관심이적은일반인으로옮겨가면서, 다양한게임을접하기보다는재미가보장되는 Nintendo 産게임 만을구매하려는경향이강해진탓임 Nintendo는게임콘솔을 완구 로취급하는경향을보이고있으며, 소비자에게흥미로운제품을선보여짧은시간내에많은제품을판매하는전략에특화되어있음. Wii 역시그런제품중하나로, 출시초기에는기록적인판매량을기록했지만현재계속해서판매량이줄어들고있으며, 업계전문가들도 Wii가 3 大콘솔중가장수명이짧을것이란부정적인전망을내놓을정도임 현재새휴대용게임기개발에주력중인 Nintendo 는 Wii 에대한향 후뚜렷한사업전략을제시하지않았지만, 여전히 Wii 가높은판매량 을유지하고있다며자신감을내비치고있음 (2) Sony PlayStation Move Nintendo Wii 의대성공에자극을받은 Sony 는 2009 년 7 월 E3 게임쇼 21
23 에서모션콘트롤러시스템을최초선보였으며, 이후 2010 년 Game Developer s Conference 에서 PlayStation Move 라는정식명칭과함께 9 월정식출시계획도발표했음 PlayStation Move는첫공개당시 Wii Remote와유사한형태의모션콘트롤러로인해 Wii의아류작 이라는비판에시달려야했으나, 정식출시이후 3 大콘솔의모션콘트롤러중가장뛰어난동작인식기능을지니고있다는평가를받아향후시장전망이밝은편임 Table 5. 3대콘솔게임기의모션콘트롤러성능비교 구분 PlayStation Move Nintendo Wii Xbox 360 Kinect 모션트랙킹위치트랙킹 가능 불가능 제한적 회전트랙킹 가능 제한적 (Motion Plus는가능 ) 제한적 제스처트랙킹 가능 제한적 (Motion Plus는가능 ) 가능 포인터기능 있음 제한적 제한적 모션콘트롤러버튼유무 있음 있음 N/A 피드백기능 진동및구체의색변화 진동및음성 N/A 내장형충전식배터리 있음 없음 N/A 카메라센서카메라유무 있음 없음 있음 증강현실 가능 N/A 가능 이미지캡처 가능 N/A 가능 헤드트랙킹 가능 N/A 가능 마이크 가능 ( 카메라에내장 ) N/A 가능 ( 카메라에내장 ) 음성인식 가능 N/A 가능 보조콘트롤러보조콘트롤러유무 있음 있음 없음 내장형충전식배터리 있음 없음 N/A 무선여부 무선 유선 N/A 22
24 게임기본체성능해상도 1080p HD 지원 480p SD 지원 1080p HD 지원 디스크포맷 Blu-ray ( 최대 50Gb 용량 ) DVD DVD 자료 : IGN PlayStation Move가특히주목받는이유는지금까지 Wii용으로등장했던게임이비교적가벼운캐주얼게임위주였던데비해, Move는기존고사양게임에도모션콘트롤러적용이가능해질것으로예상되기때문임 PlayStation 3는 Wii보다하드웨어성능이뛰어나 Wii에서는구현하기힘든화려한그래픽의하드코어게임을다수보유하고있음. Move와함께출시가확정된모션콘트롤러전용게임의그래픽은기존게임과비교해전혀손색이없으며, Sony가향후기존게임을 Move용으로전환하는작업에매진할것이라고밝힌만큼앞으로도 Wii보다훨씬풍부한게임라인업을구축할것으로기대를모으고있음 Figure 6. Move 를지원하는하드코어 FPS 게임 Killzone 3 자료 : SCE America PlayStation 3 의본체가격은현재많이하락했지만사업초기에는지 나치게비싼가격탓에게이머의외면을받기도했음. 이때문에 23
25 PlayStation Move 도새콘솔구매고객보다는기존콘솔보유자가주 타겟일것으로예상되며, 이때문에흥미위주의가벼운게임보다는 하드코어게이머에게어필할수있는게임이주를이룰것으로보임 (3) Microsoft Xbox 360 Kinect Microsoft도 Sony와마찬가지로 Wii에도전장을내밀고모션콘트롤러를개발, 2009년 E3 게임쇼에서 Project Natal( 임시명칭 ) 을선보였음. 이후 2010년 6월 E3 게임쇼에서 Kinect 라는정식명칭이공개되고다양한시연이벤트를통해온몸으로즐기는색다른게임경험을선보였음. Kinect의정식출시일은 2010년 11월로 3 大모션콘트롤러중가장늦게대중앞에모습을드러낼것으로보임 Kinect는별도의콘트롤러단말없이온몸으로조작하는방식을채택한가장혁신적인모션콘트롤시스템으로평가받고있음. 기존모션콘트롤러와달리양안형카메라를통해모션을인지하는방식을채택하여, 無콘트롤러 방식의시스템으로관심을모으고있음 Figure 7. Kinect 전용게임 Kinect Sports 이용화면 자료 : Microsoft 24
26 특히, 양손을자유롭게활용할수있어게임내사물을만지는등의 인터액션이강조되는형태의게임이나몸움직임이많은피트니스, 댄스게임등의체험감은최고조에달할것으로전망됨 Figure 8. Microsoft 의 Kinect 용게임라인업 자료 : Microsoft 한편, Microsoft는 Kinect를단순히게임용모션콘트롤러로만활용하지않고, 네트워크서비스 Xbox Live와연동하여 Kinect를통한조작은물론화상채팅등의소셜기능, 증강현실과연계한각종서비스등을도입할계획임. 이는 Xbox Live와 Kinect를연계하여미래홈엔터테인먼트네트워크를주도하겠다는의도로풀이됨 25
27 Figure 9. Xbox Live 를통한 Kinect 화상채팅 자료 : Microsoft 4.2 국내업체의모션콘트롤러사업진출 체감형콘솔게임이국내에서도인기를끌면서, 국내업체가모션콘 트롤러단말을자체개발하는사례도등장했음. i-station Wing 을개 발한케이디씨정보통신과 O-bar 를개발한오코스모스가대표적임 (1) i-station Wing: 체감형게임에서스마트 TV 리모콘까지 i-station Wing을개발한케이디씨정보통신은네트워크통합및시스템통합분야의사업을전문으로하는업체임. 최근에는신성장동력으로주목받고있는 3D 입체영상및 IPTV, 스마트 TV 기술에도투자하고있음 26
28 Table 6. 케이디씨정보통신 CEO 김상진 주요사업 시스템통합 (SI), 네트워크통합 (NI), 정보통신, IT 아웃소싱, 3D 디스플레이및 IPTV 모뎀장비등 매출액 616억 5,300만원 (2009년) 계열사 아이스테이션 (PMP, 내비게이션 ), 케이디씨네트웍스 ( 네트워크 ), 리얼스코프 (3D 영상기술 ) 자료 : 케이디씨정보통신 i-station Wing 은 Wii Remote와외관및사용방법이유사하지만, 콘솔게임기가아닌 PC 기반의모션콘트롤러로간단한소프트웨어설치후어떤 PC에서도사용할수있다는점이특징임. 구매시함께제공되는자체개발게임외에도, 키조작연동설정 ( 키맵핑 ) 을거치면 PC에서구동되는대부분의게임과연동이가능함 막대형이지만가운데부분을꺾을수있어총이나운전대처럼잡는 식으로도변경이가능해, 별도의거치대악세서리가필요한 Wii 보다 손쉽게다양한체감형게임에활용할수있음 Figure 10. i-station Wing 외형및 4 가지조작모드 자료 : 아이스테이션 i-station Wing 은기존마우스를대체할모션인식마우스로활용할 수도있으며, 스마트 TV 의리모콘을대체하는것도가능함 케이디씨정보통신은 i-station Wing 과연동되는 PC 게임콘텐츠를추 27
29 가확보하는한편, 자사의향후주력사업이될스마트 TV와연계하는전략을구상중임. 케이디씨정보통신은 i-station Wing과같은모션콘트롤러가스마트 TV용리모콘의새로운대안이될것으로전망하고있음 (2) O-bar: 모션콘트롤러를통한신개념입력디바이스 O-bar의개발사인오코스모스는휴대용멀티미디어단말및태블릿개발업체로, 자체개발한입력시스템인 오모스인터페이스 를제품에탑재하여키보드를대체하는신개념입력디바이스로발전시키겠다는포부를갖고있음 Table 7. 오코스모스 CEO 오의진 주요사업 휴대용멀티미디어단말개발및제조, 신개념입력디바이스개발, 엔터테인먼트프랜차이즈 매출액 N/A 계열사 오코스UI( 유통사 ), 오코모 ( 제품개발 ), 오코스프렌즈 ( 프랜차이즈 ) 자료 : 오코스모스 O-bar 는모션콘트롤러에 오모스인터페이스 를결합한제품으로, PC 에연결하여게임을즐기거나마우스, 키보드로활용할수있는새로 운개념의입력디바이스임 형태는 Wii Remote와큰차이가없으나, 상하좌우버튼과유사한 오모스키 를통해버튼입력방향과버튼조합을통한키구분으로 a 부터 z까지모든알파벳에대입이가능하며, QWERTY 자판을대체함으로써모션콘트롤러의최대한계인 다양한키조작 도구현할수있음 28
30 Figure 11. O-bar 외형및 오모스키 의키보드키대응 자료 : 오코스모스 아직 오모스키 의입력감도에대한기술적보완이요구되며, 인지도 면에서중소기업의한계를드러내고있어홍보의필요성이제기되고 있음 (3) 국내업체의모션콘트롤러사업역량과한계점 동작인식센서등모션콘트롤러의하드웨어기술은국내기술력으로충분히구현할수있는수준이나, 국내게임산업이대부분복잡한키조작을요구하는온라인게임에집중되어있다는점, 모션콘트롤러가주로활용되는콘솔게임시장이협소하다는점등은국내모션콘트롤러사업의걸림돌로작용하고있음 국내업체가체감형콘솔게임시장에서 3 大콘솔업체와비교해가장역량이부족한부분은콘텐츠임. 후발업체라는한계를감안하더라도, 국내업체의제품기반의콘텐츠개발이국내에서는거의이뤄지지않아, 콘텐츠기근으로인해충분히경쟁력이있는하드웨어가시장에서살아남지못하는일이발생함 이때문에국내업체의모션콘트롤러사업은출시할때체감형게임 29
31 용콘트롤러로홍보하고있지만, 사실상체감형게임보다는스마트 TV 용리모콘이나신개념입력디바이스구현등자사의주력사업과 의연계방안에더관심이많은상황임 5. 시사점및결론 (1) 체감형콘솔게임만의차별성을부각시킨콘텐츠확보 3 大콘솔업체가 2010년을기점으로모두모션콘트롤러시스템을확보하면서체감형콘솔게임분야가확고한하나의게임장르로인식되고있음. EA, Ubisoft, THQ 등유명게임퍼블리셔들도잇따라모션콘트롤러기반게임콘텐츠개발에나서고있음 그러나한편에서는 Sony와 Microsoft의새모션콘트롤러가과연지금시점에얼마나효과를거둘수있을지는미지수라는부정적인의견을내놓기도했음. 모션콘트롤러기반콘솔게임이첫선을보였던 2006년당시와지금은상황이달라, 소비자들이더이상모션콘트롤러를 새롭고흥미로운것 으로인식하지않기때문임 결국체감형콘솔게임이그자체로독립가능한시장을형성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체감형콘솔게임만이구현할수있는독특한콘텐츠의확보가절실함. 일반콘솔게임과확실한차별성을부여하면서도초기의체감형콘솔게임이지녔던한계를극복할수있는콘텐츠가개발되어야함 (2) 체감형게임의플랫폼및모션콘트롤러의용도다변화 3 大콘솔업체가시장을장악한상황에서사실상새로운콘솔을개발하는 것은위험부담이매우크며, 이에따라후발모션콘트롤러개발업체는범 용성이높은 PC 나스마트 TV 플랫폼을타겟으로사업을전개하고있음 가령모션콘트롤러가스마트 TV 와연동될경우, 양질의콘텐츠확보에고심 하고있는스마트 TV 사업자에게또다른기회가될수있음. 게임콘텐츠 개발업체역시콘텐츠제공채널이다양해지는효과를얻는셈임 30
32 모션콘트롤러가현재의 TV 리모콘을완전히대체하게될가능성도점쳐지는가운데, 범용모션콘트롤러하드웨어시장이활성화된다면스마트 TV 시장은물론체감형게임콘텐츠시장의활성화에도긍정적인역할을할것으로전망됨 31
33 Reference 1. GPS, Accelerometers and Gyroscopes Will Add Functions to Many Smartphones by 2013, Cellular-News, Move vs. Wii vs. Kinect: Sony s Take, IGN, Ubisoft doubts Move or Kinect can extend console cycle, Gameindustry, D모션게임콘트롤러 아이스테이션 국내출시, 에이빙뉴스, 몸으로즐기는 ' 동작인식게임 ' 이뜬다.. 소니 ' 무브 '-MS ' 키넥트 ', 뉴시스, 체감형게임기 저렴하게즐기자!, 전자신문, Nintendo Wii의실적부진가시화... 일반인에게어필한 장난감 전략의성공과한 계, 스트라베이스, 본격전개되는 3 社콘솔의 모션콘트롤러 전쟁, 최종승자는?, 스트라베이스, Wii, PlayStation Move, Kinect, Wikipedia.org 大콘솔하드웨어판매량통계, [ 전문가인터뷰 ] 구정웅케이디씨정보통신전략기획본부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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