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
- 영원 여
- 7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명품 JAVA Essential 1
2 2 학습목표 1. 멀티태스킹과스레드의개념이해 2. Thread 클래스를상속받아자바스레드만들기 3. Runn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하여자바스레드만들기 4. 스레드종료시키기 5. 스레드의동기화개념과필요성이해 6. synchronized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7. wait()-notify() 로간단한스레드동기화
3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개념 3 멀티태스킹 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이동시에처리되는것
4 4 멀티태스킹프로그램사례
5 스레드와운영체제 5 스레드 (thread) 운영체제에의해관리되는하나의작업혹은태스크스레드와태스크 ( 혹은작업 ) 은바꾸어사용해도무관 멀티스레딩 (multi-threading) 여러스레드를동시에실행시키는응용프로그램을작성하는기법 스레드구성 스레드코드 작업을실행하기위해작성한프로그램코드 개발자가작성 스레드정보 스레드명, 스레드 ID, 스레드의실행소요시간, 스레드의우선순위등 운영체제가스레드에대해관리하는정보
6 멀티태스킹과멀티스레딩 6 멀티태스킹구현기술 멀티프로세싱 (multi-process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프로세스를생성하고, 각프로세스가하나의작업을처리하는기법 각프로세스독립된메모리영역을보유하고실행 프로세스사이의문맥교환에따른과도한오버헤드와시간소모의문제점 멀티스레딩 (multi-thread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스레드를생성하고, 각스레드가하나의작업을처리하는기법 하나의응용프로그램에속한스레드는변수메모리, 파일오픈테이블등자원으로공유하므로, 문맥교환에따른오버헤드가매주작음 현재대부분의운영체제가멀티스레딩을기본으로하고있음
7 웹서버의멀티스레딩사례 7 웹서비스스레드 각클라이언트당웹서비스스레드생성웹서비스스레드 웹문서요청웹문서전송웹문서요청웹문서전송 웹클라이언트 웹클라이언트 웹서버 웹서비스스레드 웹문서전송 웹문서요청 웹클라이언트 웹서비스스레드 웹문서전송 웹문서요청 웹클라이언트 웹서버시스템
8 자바스레드 (Thread) 와 JVM 8 자바스레드 자바가상기계 (JVM) 에의해스케쥴되는실행단위의코드블럭스레드의생명주기는 JVM에의해관리됨 : JVM은스레드단위로스케쥴링 JVM 과자바의멀티스레딩 하나의 JVM은하나의자바응용프로그램만실행 자바응용프로그램이시작될때 JVM이함께실행됨 자바응용프로그램이종료하면 JVM도함께종료함응용프로그램은하나이상의스레드로구성가능
9 자바스레드만들기 9 스레드만드는 2 가지방법 java.lang.thread 클래스를상속받아스레드작성 java.lang.runn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하여스레드작성
10 Thread 클래스를상속받아스레드만들기 (1) 10 Thread 클래스의주요메소드
11 Thread 클래스를상속받아스레드만들기 (2) 11 Thread를상속받아 run() 오버라이딩 Thread 클래스상속. 새클래스작성 run() 메소드작성 run() 메소드를스레드코드라고부름 run() 메소드에서스레드실행시작 class TimerThread extends Thread {... public void run() { // run() 오버라이딩... 스레드객체생성 생성된객체는필드와메소드를가진객체일뿐스레드로작동하지않음 TimerThread th = new TimerThread(); 스레드시작 start() 메소드호출 스레드로작동시작 스레드객체의 run() 이비로소실행 JVM 에의해스케쥴되기시작함 th.start();
12 12 Thread 를상속받아 1 초단위로초시간을출력하는 TimerThread 스레드작성사례 스레드클래스선언 스레드코드작성 1 초에한번씩 n 을증가시켜콘솔에출력한다. 스레드객체생성 스레드시작 class TimerThread extends Thread { int n = 0; public void run() { while(true) { // 무한루프를실행한다. System.out.println(n); n++; try { sleep(1000); //1 초동안잠을잔후깨어난다. catch(interruptedexception e){return; public class TestThrea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TimerThread th = new TimerThread(); th.start();
13 예제 12-1 : Thread 를상속받아 1 초단위타이머스레드만들기 13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class TimerThread extends Thread { JLabel timerlabel; // 타이머값이출력되는레이블 public TimerThread(JLabel timerlabel) { this.timerlabel = timerlabel; // 스레드코드. run() 이종료하면스레드종료 public void run() { int n=0; // 타이머카운트값 while(true) { // 무한루프 timerlabel.settext(integer.tostring(n)); n++; // 카운트증가 try { Thread.sleep(1000); // 1 초동안잠을잔다.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return; public class ThreadTimerEx extends JFrame { public ThreadTimerEx() { settitle("thread 를상속받은타이머스레드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 = getcontentpane(); c.setlayout(new FlowLayout()); // 타이머값을출력할레이블생성 JLabel timerlabel = new JLabel(); timerlabel.setfont(new Font("Gothic", Font.ITALIC, 80)); c.add(timerlabel); TimerThread th = new TimerThread(timerLabel); setsize(250,150); setvisible(true); th.start(); // 타이머스레드의실행을시작하게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ThreadTimerEx();
14 Runnable 인터페이스로스레드만들기 14 Runnable 인터페이스구현하는새클래스작성 run() 메소드구현 run() 메소드를스레드코드라고부름 run() 메소드에서스레드실행시작 class TimerRunnable implements Runnable {... public void run() { // run() 메소드구현... 스레드객체생성 Thread th = new Thread(new TimerRunnable()); 스레드시작 start() 메소드호출 스레드로작동시작 스레드객체의 run() 이비로소실행 JVM에의해스케쥴되기시작함 th.start();
15 15 예제 12-2 : Runnable 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 1 초단위로출력하는타이머스레드만들기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class TimerRunnable implements Runnable { JLabel timerlabel; public TimerRunnable(JLabel timerlabel) { this.timerlabel = timerlabel; // 스레드코드. run() 이종료하면스레드종료 public void run() { int n=0; // 타이머카운트값 while(true) { // 무한루프 timerlabel.settext(integer.tostring(n)); n++; try { Thread.sleep(1000); // 1 초동안잠을잔다. catch(interruptedexception e) { return; public class RunnableTimerEx extends JFrame { public RunnableTimerEx() { settitle("runnable 을구현한타이머스레드예제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 = getcontentpane(); c.setlayout(new FlowLayout()); // 타이머값을출력할레이블생성 JLabel timerlabel = new JLabel(); timerlabel.setfont(new Font("Gothic", Font.ITALIC, 80)); c.add(timerlabel); // 레이블을컨텐트팬에부착 TimerRunnable runnable = new TimerRunnable(timerLabel); Thread th = new Thread(runnable); // 스레드객체생성 setsize(250,150); setvisible(true); th.start(); // 타이머스레드가실행을시작하게한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RunnableTimerEx();
16 main 스레드 16 main 스레드 JVM 이응용프로그램을실행할때디폴트로생성되는스레드 main() 메소드실행시작 main() 메소드가종료하면 main 스레드종료
17 예제 12-3 : main 스레드확인과스레드정보를알아내는코드 17 main() 메소드내에서현재스레드정보를가진 Thread 객체를알아내어현재실행중인스레드에관한다양한정보를출력한다. public class ThreadMain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long id = Thread.currentThread().getId(); String name = Thread.currentThread().getName(); int priority = Thread.currentThread().getPriority(); Thread.State s = Thread.currentThread().getState(); System.out.println(" 현재스레드이름 = " + name); System.out.println(" 현재스레드 ID = " + id); System.out.println(" 현재스레드우선순위값 = " + priority); System.out.println(" 현재스레드상태 = " + s); 현재스레드이름 = main 현재스레드 ID = 1 현재스레드우선순위값 = 5 현재스레드상태 = RUNNABLE
18 스레드종료와타스레드강제종료 18 스스로종료 run() 메소드리턴 타스레드에서강제종료 interrupt() 메소드사용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TimerThread th = new TimerThread(); th.start(); th.interrupt(); // TimerThread 강제종료 class TimerThread extends Thread { int n = 0; public void run() { while(true) { System.out.println(n); // 화면에카운트값출력 n++; try { sleep(1000); catch(interruptedexception e){ return; // 예외를받고스스로리턴하여종료 return 하지않으면스레드는종료하지않음 main() 스레드 TimerThread 스레드 th th.interrupt(); InterruptedException 발생 catch(interruptedexception e) {return; main 스레드의 interrupt() 메소드호출에의해 catch 문실행. 그리고종료
19 19 예제 12-4 : 진동하는스레드와스레드의강제종료 Runnable 을받은스레드를작성하여프레임이심하게진동하도록프로그램을작성하라. 그리고컨텐트팬에마우스를클릭하면진동스레드를종료시켜진동이멈추도록하라
20 예제 12-4 정답 20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util.random; Runnable 인터페이스구현. 프레임에 run() 메소드반드시작성필요 public class VibratingFrame extends JFrame implements Runnable { Thread th; // 진동하는스레드 public VibratingFrame() { settitle(" 진동하는프레임만들기 ");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setsize(200,200); setlocation(300,300); setvisible(true); getcontentpane().addmouselistener(new MouseAdapter() {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if(!th.isalive()) return; th.interrupt(); ); public void run() { // 프레임의진동을일으키기위해 // 20ms마다프레임의위치를랜덤하게이동 Random r = new Random(); while(true) { try { Thread.sleep(20); // 20ms 잠자기 catch(interruptedexception e){ return; // 리턴하면스레드종료 int x = getx() + r.nextint()%5; // 새위치 x int y = gety() + r.nextint()%5; // 새위치 y setlocation(x, y); // 프레임의위치이동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new VibratingFrame(); th = new Thread(this); // 진동하는스레드객체생성 th.start(); // 진동시작 프레임객체가 Runn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한객체이므로 this 가능
21 스레드동기화 (Thread Synchronization) 21 멀티스레드프로그램작성시주의점 다수의스레드가공유데이터에동시에접근하는경우 공유데이터의값에예상치못한결과발생가능 스레드동기화 동기화란? 스레드사이의실행순서제어, 공유데이터에대한접근을원활하게하는기법 멀티스레드의공유데이터의동시접근문제해결 방법 1) 공유데이터를접근하는모든스레드의한줄세우기 방법 2) 한스레드가공유데이터에대한작업을끝낼때까지다른스레드가대기하도록함 자바의스레드동기화방법 - 2 가지 synchronized 키워드로동기화블록지정 wait()-notify() 메소드로스레드의실행순서제어
22 22 동기화의필요성 - 두스레드가프린터에동시쓰기로충돌하는경우 스레드 B 스레드 A 스레드 B 자바는좋은것이야. 배워서많이알고취직도잘되고. 스레드 A 가프린터사용을끝낼때까지기다린다. I love you forever. 자바는좋은것이야. 배워서많이알고취직도잘되고. 스레드 A I love you forever. I love 자바는좋은것이야. you 배워서많이 forever. 알고취직도잘되고. I love you forever. 두스레드가동시에프린터에쓰는경우문제발생 한스레드의출력이끝날때까지다른스레드대기함으로써정상출력
23 synchronized 블록지정 23 synchronized 키워드 스레드가독점적으로실행해야하는부분 ( 동기화코드 ) 을표시하는키워드 임계영역 (criitical section) 표기키워드 synchronized 블록지정방법 메소드전체혹은코드블록 synchronized 블록이실행될때, 먼저실행한스레드가모니터소유 모니터란해당객체를독점적으로사용할수있는권한 모니터를소유한스레드가모니터를내놓을때까지다른스레드대기 synchronized void print(string text) { // 동기화메소드... for(int i=0; i<text.length(); i++) // text 의각문자출력 System.out.print(text.charAt(i));... synchronized 메소드 void execute(string text) {... synchronized(this) { // 동기화코드블록... for(int i=0; i<text.length(); i++) System.out.print(text.charAt(i));... synchronized 코드블록
24 24 예제 12-5 : 두스레드가공유프린터객체를통해동시에출력하는경우동기화 - synchronized 블록지정 public class Synchronized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redPrinter p = new SharedPrinter(); // 공유데이터생성 String [] engtext = { "Wise men say, ", "only fools rush in", "But I can't help, ", "falling in love with you", "Shall I stay? ", "Would it be a sin?", "If I can't help, ", "falling in love with you" ; String [] kortext = { " 동해물과백두산이마르고닳도록, ", " 하느님이보우하사우리나라만세 ", " 무궁화삼천리화려강산, ", " 대한사람대한으로길이보전하세 ", " 남산위에저소나무, 철갑을두른듯 ", " 바람서리불변함은우리기상일세.", " 무궁화삼천리화려강산, ", " 대한사람대한으로길이보전하세 " ; Thread th1 = new WorkerThread(p, engtext);// 영문출력스레드 Thread th2 = new WorkerThread(p, kortext);// 국문출력스레드 // 두스레드를실행시킨다. th1.start(); th2.start(); // 두 WorkerThread 스레드에의해동시접근되는공유프린터 class SharedPrinter { // synchronized 를생략하면 // 한글과영어가한줄에섞여출력되는경우가발생한다. synchronized void print(string text) { // Thread.yield(); for(int i=0; i<text.length(); i++) System.out.print(text.charAt(i)); System.out.println(); // 스레드클래스 class WorkerThread extends Thread { SharedPrinter p; // 공유프린터주소 String [] text; WorkerThread(SharedPrinter p, String[] text) { this.p = p; this.text = text; // 스레드는반복적으로공유프린터에 10 번접근 text[] 출력 public void run() { for (int i=0; i<text.length; i++) // 한줄씩출력 p.print(text[i]); // 공유프린터에출력
25 예제 12-5 실행결과 25 한글이한줄출력되든지영문이한줄출력되는것이정상이지만 synchronized 가생략된 print() 메소드가두스레드에의해동시호출되면두스레드의동기화가이루어지지않아서한글과영문이섞여출력된다. Wise men say, only fools rush in But I can't help, falling in love with you Shall I stay? Would it be a sin? If I can't help, falling in love with you 동해물과백두산이마르고닳도록, 하느님이보우하사우리나라만세무궁화삼천리화려강산, 대한사람대한으로길이보전하세남산위에저소나무, 철갑을두른듯바람서리불변함은우리기상일세. 무궁화삼천리화려강산, 대한사람대한으로길이보전하세 라인 31 에 synchronized 로선언한경우 Wise 동해물과백두산이마르고닳도록, men say, only fools rush in print() 메소드충돌 But I can't help, 하느님이보우하사우리나라만세 falling in love with you 무궁화삼천리 Shall I stay? print() 메소드충돌화려강산, Would it be a sin? 대한사람대한으로길이보전하세 If I can't help, 남산위에저소나무, 철갑을두른듯 falling in love바람서리불변함은우리기상일세. with you print() 메소드충돌무궁화삼천리화려강산, 대한사람대한으로길이보전하세 라인 31 에 synchronized 를생략한경우
26 wait()-notify() 를이용한스레드동기화 26 wait()-notify() 가필요한경우 공유데이터로두개이상의스레드가데이터를주고받을때 producer-consumer 문제 동기화메소드 wait() : 다른스레드가 notify() 를불러줄때까지기다린다. notify() : wait() 를호출하여대기중인스레드를깨운다. wait(), notify() 는 Object 의메소드
27 예제 12-6 : wait(), notify() 를이용한바채우기 27 다음설명과같이작동하는스윙프로그램을작성하라. 아래그림에는스레드를가진 bar 가있다. 아무키나누르면 bar 에마젠타색이오른쪽으로 1/100 씩채워진다. 가만히있으면스레드에의해 0.1 초간격으로 bar 의마젠타색을 1/100 씩감소시킨다. 키를빨리누르지않으면스레드의감소속도를이기지못한다. bar 는 JLabel 을상속받은 MyLabel 로작성하고 MyLabel 의 paintcomponent() 메소드가 bar 를마젠타색으로채우도록하라. 초기화면 키를반복하여빨리누른화면
28 예제 12-6 정답 28 import javax.swing.*;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class MyLabel extends JLabel { int barsize = 0; // 바의크기 int maxbarsize; MyLabel(int maxbarsize) { this.maxbarsize = maxbarsize;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 super.paintcomponent(g); g.setcolor(color.magenta); int width = (int)(((double)(this.getwidth())) /maxbarsize*barsize); if(width==0) return; g.fillrect(0, 0, width, this.getheight()); synchronized void fill() { if(barsize == maxbarsize) { try { wait();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return; barsize++; repaint(); // 바다시그리기 notify(); synchronized void consume() { if(barsize == 0) { try { wait();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return; barsize--; repaint(); // 바다시그리기 notify(); class ConsumerThread extends Thread { MyLabel bar; ConsumerThread(MyLabel bar) { this.bar = bar; public void run() { while(true) { try { sleep(200); bar.consume();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return; public class TabAndThreadEx extends JFrame { MyLabel bar = new MyLabel(100); TabAndThreadEx(String title) { super(title); this.setdefaultcloseoperation (JFrame.EXIT_ON_CLOSE); Container c = getcontentpane(); c.setlayout(null); bar.setbackground(color.orange); bar.setopaque(true); bar.setlocation(20, 50); bar.setsize(300, 20); c.add(bar); c.addkeylistener(new KeyAdapter() { public void keypressed(keyevent e) { bar.fill(); ); setsize(350,200); setvisible(true); c.requestfocus(); ConsumerThread th = new ConsumerThread(bar); th.start(); // 스레드시작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new TabAndThreadEx( " 아무키나빨리눌러바채우기 ");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멀티태스킹과스레드개념 Thread & Multitasking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을동시에처리 스레드 (Thread) 마치바늘이하나의실 (thread) 을가지고바느질하는것과자바의스레드는일맥상통함 514770-1 2017 년봄학기 5/10/2017 박경신 다림질하면서이어폰으로전화하는주부운전하면서화장하는운전자제품의판독과포장작업의두기능을갖춘기계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6.ppt [호환 모드]
Multi-tasking vs Thread Thread & Multitasking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여러개의작업 ( 태스크 ) 을동시에처리 스레드 (Thread) 마치바늘이하나의실 (thread) 을가지고바느질하는것과자바의스레드는일맥상통함 514770 2018 년가을학기 11/19/2018 박경신 다림질하면서이어폰으로전화하는주부운전하면서화장하는운전자제품의판독과포장작업의두기능을갖춘기계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3 장스레드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스레드의개요 스레드의생성과실행 스레드상태 스레드의스케줄링 스레드간의조정 스레드는동시에여러개의프로그램을실행하는효과를냅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 (muli-tasking) 는여러개의애플리케이션을동시에실행하여서컴퓨터시스템의성능을높이기위한기법 스레드란? 다중스레딩 (multi-threading) 은하나의프로그램이동시에여러가지작업을할수있도록하는것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스레드의우선순위 우선순위설정메소드 : void setpriority(int newpriority) newpriority 에설정할수있는등급 : 1( 가장낮은우선순위 ) 부터 10( 가장높은우선순위 ) 가장높은우선순위 : MAX_PRIORITY, 보통우선순위 : NORM_
10 초동안사용자가입력하지않으면종료하는예제 ) import javax.swing.joptionpane; class AutoTermination { static boolean inputcheck = fals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FirstThread th1 = new FirstThread();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12 [호환 모드]
스레드란? 스레드의상태 스레드스케줄링 동기화 스레드그룹 kkman@sangji.ac.kr 2 시작, 실행, 종료의순서를가지는제어흐름단위 단일스레딩시스템 : 오직하나의실행점 멀티스레딩시스템 : 다중의실행점 kkman@sangji.ac.kr 3 Concurrent Programming Multiprogramming System Multiprocessing System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스레드를적용하지않은결과와스레드를적용한결과의비교 1) 두개의작업을스레드를사용하지않고수행한예 ) : 순차작업 class ThreadTest2 { System.out.print("-");// 화면에 - 를출력하는작업 System.out.print(" ");// 화면에 를출력
실 (thread) 을이용한병렬처리 스레드 (thread) 는실을의미한다. 즉, 실하나에여러작업들이꿰어져서순서적으로처리된다. 그런데, 실을여러개 만들고이실에여러작업들을꿰어서이실들을순서적으로처리하게하면, 여러개의작업들이한꺼번에처리된다. 즉, 일정한단위시간당처리되는작업의수를증가시킬수있다. 스레드생성방법에대한예제 ) class ThreadTest1 { ThreadClass1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그리기와 paintcomponent() 활용 2. Graphics 객체에대한이해 3. 도형그리기와칠하기 4. 이미지그리기 5. repaint() 활용하기 6. 마우스와그래픽응용 스윙컴포넌트그리기, paintcomponent() 3 스윙의페인팅기본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그위에자식컴포넌트들에게그리기지시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예외와예외클래스 예외처리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2/08/2016 박경신 오류의종류 에러 (Error) 하드웨어의잘못된동작또는고장으로인한오류 에러가발생되면 JVM실행에문제가있으므로프로그램종료 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없음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또는개발자의잘못된코딩으로인한오류 예외가발생되면프로그램종료 예외처리 추가하면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있음
More information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Supplement-03-TCP Programming.ppt [호환 모드]
- Socket Programming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TCP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Q/A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TCP Programming 1 소켓소개 IP, Port, and Socket 포트 (Port):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RMI.ppt
( 분산통신실습 ) RMI RMI 익히기 1. 분산환경에서동작하는 message-passing을이용한 boundedbuffer 해법프로그램을실행해보세요. 소스코드 : ftp://211.119.245.153 -> os -> OSJavaSources -> ch15 -> rmi http://marvel el.incheon.ac.kr의 Information Unix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3-TCP Programming.ppt
Chapter 3. - Socket in Java - 목차 소켓소개 자바에서의 프로그램작성방법 주요클래스와메소드 HTTP 프로토콜을이용한예제 에코프로그램 에코프로그램 - EchoServer 에코프로그램 - EchoClient Q/A 1 1 소켓소개 IP,, and Socket 포트 (): 전송계층에서통신을수행하는응용프로그램을찾기위한주소 소켓 (Socke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그래픽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자바의그래픽좌표시스템 Graphics 2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스윙의그리기기본철학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자식들에게그리기지시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스윙컴포넌트가자신의모양을그리는메소드 JComponent 의메소드 모든스윙컴포넌트가이메소드를가지고있음
More information.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외처리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예외와예외클래스 실행예외 예외처리코드 예외종류에따른처리코드 자동리소스닫기 예외처리떠넘기기 사용자정의예외와예외발생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가없는데실행시오류가발생하는경우 예외와예외클래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1
More information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2 장. GUI 학습목표 GUI 이벤트, 이벤트리스너와이벤트소스그림그리기내부클래스 창 Jframe 의모양 (Metal L&F) Jframe 의모양 (Aqua L&F) 창을만드는방법 1. 프레임 (JFrame) 만들기 JFrame frame = new JFrame(); 2. 위젯만들기 JButton button = new JButton( click me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Spring Boot
스프링부트 (Spring Boot) 1. 스프링부트 (Spring Boot)... 2 1-1. Spring Boot 소개... 2 1-2. Spring Boot & Maven... 2 1-3. Spring Boot & Gradle... 3 1-4. Writing the code(spring Boot main)... 4 1-5. Writing the code(commandlinerunner)...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정보통신공학부 최민 이벤트처리 지금까지 GUI 를구성하는 Component 의종류와이 Component 들을 Container 위에적절하게배치하기위한 LayoutManager 를학습하였음 앞에서만들었던 GUI 프로그램은모양만그럴듯할뿐, 실제 Button 을누르거나, Frame 우측상단의 X 표시를클릭해도아무런동작을하지않음이벤트처리가포함되어있지않기때문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Method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생성자 (Constructor) section 2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section 3 예약어 this section 4 메소드 4-1 접근한정자 4-2 클래스메소드 4-3 final, abstract, synchronized 메소드 4-4 메소드반환값 (return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os5.ppt
5 장스레드 (Threads) 프로세스 = 자원 + PC 스레드 : 새 PC (a thread of control) 로같은 address space 를실행하는 fork 와유사 스레드 (Threads) 개요 ~ 경량프로세스 (LWP; lightweight process) = 스레드» CPU 를이용하는기본단위» thread ID, PC, 레지스터세트, 스택영역을가짐»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오류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오류메시지를분석한다. 오류메시지에서많은내용을알수있다. 2 디버깅 디버거를사용하면프로그램에서쉽게오류를감지하고진단할수있다. 디버거는중단점을설정하여서프로그램의실행을제어할수있으며문장 단위로실행하거나변수의값을살펴볼수있다. 3 이클립스에서디버깅 4 이클립스에서디버깅 5 이클립스의디버깅명령어 6 예외처리
More information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자바로
! from Yongwoo s Park ZIP,,,,,,,??!?, 1, 1 1, 1 (Snow Ball), /,, 5,,,, 3, 3, 5, 7,,,,,,! ,, ZIP, ZIP, images/logojpg : images/imageszip :, backgroundjpg, shadowgif, fallgif, ballgif, sf1gif, sf2gif, sf3gif,
More information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기초통계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변수, 메소드 hmkang@hallym.ac.kr 금융정보통계학과 강희모 ( 금융정보통계학과 ) 기초통계프로그래밍 1 / 26 자바구성파일 소스파일 소스파일 : 사용자가직접에디터에입력하는파일로자바프로그램언어가제공하는형식으로제작 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임 컴파일 : javac 명령어를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만든소스파일을컴파일하여실행파일.class
More information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 에서사용하는 Model 객체 JTable - JTable은데이터베이스의검색결과를 GUI에보여주기위해사용되는컴포넌트이다. 가로와세로로구성된테이블을을사용해서행과열에데이터를위치시킨다. - JTable을사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1 테이블에출력될데이터를 2차원배열에저장한다. Object[][] records = { {..., {..., {... ; 2 제목으로사용할문제열을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interafce) 는서로다른장치들이연결되어서상호데이터를주 고받는규격을의미한다 2 자바인터페이스 클래스와클래스사이의상호작용의규격을나타낸것이인터페이스이다 3 인터페이스의예 스마트홈시스템 (Smart Home System) 4 인터페이스의정의 public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class Sale void makelineitem(productspecification* spec, int qty) SalesLineItem* sl = new SalesLineItem(spec, qty); ; 2. 아래의액티비티다이어그램을보고 Java 또는 C ++,
Level 1은객관식사지선다형으로출제예정 1. 다음은 POST(Post of Sales Terminal) 시스템의한콜레보레이션다이어그램이다. POST 객체의 enteritem(upc, qty) 와 Sale 객체의 makellineitem(spec,qty) 를 Java 또는 C ++, C # 언어로구현하시오. 각메소드구현과관련하여각객체내에필요한선언이있으면선언하시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Graphical User Interface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자바의 GUI AWT와 Swing 패키지 Swing 클래스의특징 컨테이너와컴포넌트 Swing GUI 만들기 컨테이너와배치 2 자바의 GUI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상속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상속개념 클래스상속 부모생성자호출 메소드재정의 final 클래스와 final 메소드 protected 접근제한자 타입변환과다형성 추상클래스 2 상속개념 상속 (Inheritance) 이란? 현실세계 : 부모가자식에게물려주는행위 부모가자식을선택해서물려줌 객체지향프로그램 : 자식 ( 하위, 파생 ) 클래스가부모 (
More information자바 쓰레드 능숙하게 다루기
(, )..,., (!)....... Timer.,.,.. 8 9.,.. 14.,. (http :/ / www.j avaworld.com)........,... ThreadRunnable synchronized, wait (), notify (). Thread AWT,. C+ +, David FlanaganJ ava in a Nutshell C+ +. C+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자바의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램구조이해 2. 이벤트와이벤트객체 3. 이벤트리스너작성 4. 어댑터클래스로리스너작성 5. Key 이벤트로키입력받기 6. Mouse 이벤트로마우스동작인식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3 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Event Driven Programming) 이벤트의발생에의해프로그램흐름이결정되는방식
More information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클래스의사용법은다음과같다. PrintWriter writer = new PrintWriter("output.txt");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8장.그래픽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레임 도형그리기색과폰트이미지그리기그리기응용 2 윈도우프레임 제목표시줄을갖는윈도우를의미 생성과정 1 JFrame 객체생성 2 프레임의크기설정 3 프레임의제목설정 4 기본닫힘연산지정 5 프레임이보이도록만듦. 3 윈도우프레임예제 [ 예제 8.1 - EmptyFrameViewer.java]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EmptyFrameViewer
More information예외 예외정의예외발생예외처리예외전파 단정 단정의선언 단정조건검사옵션 2
예외 예외정의예외발생예외처리예외전파 단정 단정의선언 단정조건검사옵션 kkman@sangji.ac.kr 2 예외 (exception) 실행시간에발생하는에러 (run-time error) 프로그램의비정상적인종료잘못된실행결과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기대되지않은상황에대해예외를발생야기된예외를적절히처리 (exception handler) kkman@sangji.ac.k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