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gramming 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Programming hwp"

Transcription

1 4.2 메뉴및컨트롤들의추가 이절에서다룰예제프로그램은덧셈 / 곱셈문제를제시하고답을검사해주는프로그램이다. 이프로그램을실행하면두개의한자리숫자들이무작위로생성되어 "Number 1" 과 "Number 2" 옆의에디트컨트롤에나타난다. Exec 메뉴안에는 Renew라는메뉴항목이있으며, 이메뉴항목을선택할때마다숫자들은무작위로변경된다. Exec 메뉴안의 Change Level 메뉴항목을선택한후 Renew를사용하면두자리난수가발생되며, Change Level 메뉴항목을다시선택하면다시한자리숫자로돌아간다. Name 옆의에디트컨트롤에는사용자이름을입력하며, 라디오버튼을사용하여문제유형이덧셈인지곱셈인지를선택한다. Answer 옆의에디트컨트롤에는답을입력한다. Exec 메뉴안의 Check 메뉴항목을선택하면, 답이맞는지확인하여알맞은메시지다이얼로그박스를띄워준다. 이예제를통해살펴볼내용은다음과같다. 텍스트컨트롤, 에디트컨트롤, 라디오버튼컨트롤등의컨트롤이용방법 특히에디트컨트롤이나라디오버튼컨트롤의경우에는사용자의입력값또는선택을나타내는변수가있으며, 다이얼로그박스안의컨트롤들에대해변수를연계시켜처리하는방법을다룬다. 다이얼로그박스에메뉴사용 메뉴리소스는 SDI/MDI 응용프로그램유형의경우에는 AppWizard에의해자동적으로포함된다. 기본형다이얼로그기반응용프로그램에서는메뉴를사용하지않는데, 이절에서는메뉴를다이얼로그박스에추가하는방법을설명한다. 또이를통해메뉴의편집, 리소스의추가등의주제를다룬다

2 4.2.1 프로젝트의생성 이작업은다음사항을제외하고는 4.1 절의경우와같다. 프로젝트이름을 Arith로정한다. 리소스언어를영어 [ 미국 ] 으로정한다. 이경우 Visual Studio 6 등의예전버전의 Visual Studio에서는타이틀바나컨트롤캡션에한글을사용하면실행시한글대신깨진글자들이나타났었지만최근버전들에서는이러한문제는해결된것으로보인다 시각적설계 이응용프로그램의경우시각적설계는다이얼로그설계와메뉴설계로나누어진다. 다이얼로그에는옆의그림과같이 4개의에디트컨트롤과이들을설명하는 4개의텍스트컨트롤, 그리고 2개의라디오버튼그룹등이포함된다. 다이얼로그박스자체를포함하여컨트롤들의속성은오른쪽표와같이정한다. 다이얼로그에서는타이틀을 "Arithmetic Practice Program" 으로정하고, 최소화및최대화버튼을추가하고, 폰트를바탕 10pt로변경한다. 에디트컨트롤들중 "Number 1", "Number 2" 옆의것들은비활성화 (disabled) 되어있어사용자가내용을변경할수없고, 프로그램안에서계산된값을표시하는용도로사용된다. 라디오버튼들은여러개가하나의그룹을형성하도록되어있으며, 한그룹안의라디오버튼들중한개만선택할수있도록되어있다. 이중한버튼을클릭하여선택하 Object Property Setting Dialog Box ID Caption Font (Size) Minimize box Maximize box IDD_ARITH_DIALOG Arithmetic Practice Program 바탕 (10) True True Static Text Caption Name Static Text Caption Number 1 Static Text Caption Number 2 Static Text Caption Answer Edit Box ID IDC_NAME_EDIT Edit Box Edit Box ID Disabled ID Disabled IDC_NUM1_EDIT True IDC_NUM2_EDIT True Edit Box ID IDC_ANSWER_EDIT Radio Button Radio Button ID Caption Group ID Caption Group IDC_ADD_RADIO Addition True IDC_MULT_RADIO Multiplication False

3 면기존에선택되어있던라디오버튼의선택은해제된다. 라디오버튼그룹은 group 속성이 True로설정되어있는라디오버튼과탭순서번호상그후에나타나는라디오버튼들로이루어진다. group 속성이 True로설정되어있는라디오버튼이다시나타나면새로운그룹이시작된다. 메뉴를만들기위해먼저 Visual Studio의 [ 프로젝트 ] 메뉴의 [ 리소스추가 ] 메뉴항목을선택하면리소스유형선택을위한다이얼로그박스가오른쪽그림과같이나타난다. [Menu] 를선택한다음 [ 새로만들기 ] 버튼을클릭하면메뉴편집화면이나타난다. 메뉴편집화면에서 Exec와 Exit라는이름의메뉴들을만든다음그림에나타난대로메뉴항목들을만든다. 메뉴, 메뉴항목, 컨트롤등의캡션을정할때밑줄표시된문자가포함되어있는경우를흔히볼수있다. 이러한문자는마우스대신키보드를사용하여메뉴나컨트롤에접근할수있게하기위한것으로편의키 (mnemonic key) 라고불린다. 편의키의설정을위해해당문자앞에 & 기호를덧붙인다. 예를들면, E&xit는 Exit라고표시된다. Exec 메뉴안의처음두메뉴항목과마지막메뉴항목사이에는분리선이표시되어있는데, 이를위해서는메뉴항목을입력하는대신 [ 구분선삽입 ] 메뉴항목을사용한다..rc 파일은리소스들에대한정의를갖고있으며, 리소스컴파일러라는도구에의해.res 파일로변환되어프로그램에서이용된다. 아래내용은메뉴설계가완료된후.rc 파일의내용중메뉴관련부분만추출한것이다. 이내용대로각메뉴항목을위한객체 ID를정해준다

4 ///////////////////////////////////////////////////////////////////////////// // // Menu // IDR_MENU1 MENU BEGIN POPUP "&Exec" BEGIN MENUITEM "&Renew", MENUITEM "&Check", MENUITEM SEPARATOR MENUITEM "Change &Level", END POPUP "E&xit" BEGIN MENUITEM "&Quit", MENUITEM "&Save and Quit", END END ID_EXEC_RENEW ID_EXEC_CHECK ID_EXEC_CHANGELEVEL ID_EXIT_QUIT ID_EXIT_SAVEANDQUIT 메뉴설계가완료된후 IDD_ARITH_DIALOG 다이얼로그에게 IDR_MENU1이라는메뉴를사용하도록알려주어야한다. 이를위해 IDD_ARITH_DIALOG 다이얼로그의 Menu 속성을메뉴의리소스 ID인 IDR_MENU1으로설정한다 클래스마법사를사용하는코딩 다이얼로그상의버튼컨트롤이나메뉴항목등의경우클릭을통해당장어떤작업이수행될것을기대한다. 따라서이와같은이벤트로인해발생하는메시지를처리하는함수를메시지맵을통해규정하는것으로관련코딩이완료된다. 반면에디트컨트롤이나라디오버튼의경우사용자입력이나선택을변수를통해저장해두었다가나중의처리과정에서저장된값들을이용하게된다. 이를위해이와같은컨트롤에는연계변수를설정한다. 연계변수의설정을위해멤버변수추가마법사를사용할수도있지만, 여기에서는클래스

5 마법사를이용한다. ( 멤버변수추가마법사를호출하는방법들에대해서는스스로찾아보기바란다.) 변수를연계시킬컨트롤을선택한후팝업메뉴를통해클래스마법사를호출하면컨트롤 ID 리스트박스에해당컨트롤의 ID가선택되어있을것이다. 물론 [ 프로젝트 ] 메뉴에서 [ 클래스마법사 ] 메뉴항목을선택한후컨트롤 ID를나중에선택해도무방하다. 클래스마법사다이얼로그에서 [ 멤버변수 ] 탭이선택되어있음을확인해야하며, 또클래스이름이컨트롤들을담고있는다이얼로그클래스임을확인한다. 이는컨트롤연계변수들이다이얼로그클래스의멤버변수가될것임을의미한다. 변수연계가필요한컨트롤들의 ID에는 4개의에디트컨트롤을위한 IDC_NAME_EDIT, IDC_NUM1_EDIT, IDC_NUM2_EDIT, IDC_ANSWER_EDIT 등과그룹속성을갖는라디오버튼을위한 IDC_ADD_RADIO 등이있다. 해당 ID를더블클릭하거나해당 ID를선택한후 [ 변수추가 ] 버튼을클릭하면 [ 멤버변수추가 ] 다이얼로그박스가나타난다. 에디트컨트롤에연계될변수의타입으로는스트링 (CString) 또는정수 (int, UINT, long,...) 가허용되며, 라디오버튼그룹에연계될변수의타입으로는정수 (int) 또는 Bool만허용된다. 연계변수의 [ 범주 ] 속성으로는 Control 대신반드시 Value가선택되어야한다

6 라디오버튼그룹에는 m_nradio (int 타입 ), IDC_NAME_EDIT, IDC_NUM1_EDIT, IDC_NUM2_EDIT, IDC_ANSWER_EDIT 등에대해서는각기 m_strname (CString 타입 ), m_nnum1 (int 타입 ), m_nnum2 (int 타입 ), m_nanswer (int 타입 ) 등으로정한다. 이렇게다이얼로그상에나타나는컨트롤들에연계된변수들을 DDX(Dialog Data Exchange) 변수라고부르는데, 값들은다이얼로그화면에서변수로이동하거나또는그역방향으로이동한다. 이러한이동은다이얼로그클래스안의멤버함수 DoDataExchange() 안에서이루어지는데, 프로그래머는 UpdateData() 함수를호출하여값의교환이일어나게할수있다. UpdateData() 함수는 DoDataExchange() 함수를호출한다. UpdateData(TRUE) 는다이얼로그화면상의값을변수에저장시키는데, 이때인수 TRUE는디폴트인수이므로생략될수있다. UpdateData(FALSE) 는변수들이갖고있는값을화면에나타나게만든다. 다이얼로그가화면에처음나타날때 UpdateData(FALSE) 가자동적으로실행된다. 그리고다이얼로그안의 [ 확인 ] 버튼을클릭하여다이얼로그를닫을때 UpdateData(TRUE) 가자동적으로실행된다. DDX 변수에는정수의경우최소값이나최대값을설정할수있으며 ( 아래그림하단부분을참고 ), 스트링의경우최대길이를설정할수있다. 이러한제한값들을 DDV(Dialog Data Validation) 값이라고하며, 사용자가이러한제한을어기면자동적으로경고메시지가뜨게된다. (m_nanswer의범위는 1~9999, m_strname의최대길이는 10으로설정하라. 그리고이러한제약을벗어난값들을입력한후발생하는현상을관찰해보라.) Change Level 메뉴항목은클릭할때마다무작위생성할숫자크기로한자릿수와두자릿수사이를오가게하며, 어떤자릿수가현재선택되어있는지를나타내는변수가필요하다. 이프로그램에서한자릿수는 1에서 9 사이의숫자, 두자릿수는 1에서 99 사이의숫자를의미하는것으로한다. 자릿수를나타내는변수는 m_nlimit(int 타입 ) 으로정하고, 그값은 9와 99 사이를오가도록한다. ( 이변수는 1 + rand() % m_nlimit 라는식에서사용된다.) 컨트롤과무관한클래스의멤버변수를포함시키는방법은여러가지가있다. 프로젝트워크스페이스에서솔루션탐색기로가서해당클래스를선언하고있는헤더파일을열어클래스선언안에멤버변수를선언하는것도한방법이다. 여기서는아래그림과같이클래스뷰에서클래스이름을선택한다음팝업메뉴를연다음 [ 추가 - 변수추가 ] 메뉴항목을선택하여나타나는멤버변수추가마법사를이용한다. 이로써멤버변수들에대한선언은완료되었으며, 남은부분은필요한메시지처리기함수들을정의해주는일이다. 이프로그램에서처리기함수를필요로하는것은 5개의메뉴항목이다. 그리고프로그램실행시필요한초기화작업은다이얼로그클래스의생성자인 CArithDlg() 함수나멤버함수

7 OnInitDialog() 에서해줄수있는데, 여기서는 OnInitDialog() 함수안에서초기화를처리하기로 한다. 아래에멤버함수관련사항을객체 ID, 메시지 ID, 함수이름등의순서로요약하고있 다. CArithDlg - WM_INITDIALOG - OnInitDialog() : 편집 IDC_EXEC_RENEW - COMMAND - OnExecRenew() : 새로정의 IDC_EXEC_CHECK - COMMAND - OnExecCheck() : 새로정의 IDC_EXEC_CHANGELEVEL - COMMAND - OnExecChangelevel() : 새로정의 IDC_EXIT_QUIT - COMMAND - OnExitQuit() : 새로정의 IDC_EXIT_SAVEANDQUIT - COMMAND - OnExitSaveandquit() : 새로정의 다이얼로그클래스헤더파일및구현파일 아래소스에서음영처리된부분은관심을갖고살펴볼부분을나타낸다. 라고표시되어있는부분은멤버함수중추가코딩작업한부분을나타낸다. // ArithDlg.h : header file // #pragma once // CArithDlg dialog class CArithDlg : public CDialogEx // Construction public: CArithDlg(CWnd* pparent = NULL); // standard constructor // Dialog Data enum IDD = IDD_ARITH_DIALOG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support // Implementation protected: HICON m_hicon; public: // Generated message map functions virtual BOOL OnInitDialog(); afx_msg void 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 DECLARE_MESSAGE_MAP() int m_nradio; int m_nanswer; CString m_strname;

8 ; int m_nnum1; int m_nnum2; int m_nlimit; afx_msg void OnExecRenew(); afx_msg void OnExecChangelevel(); afx_msg void OnExecCheck(); afx_msg void OnExitQuit(); afx_msg void OnExitSaveandquit(); // ArithDlg.cpp : implementation file // #include "stdafx.h" #include "Arith.h" #include "ArithDlg.h" #include "afxdialogex.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CAboutDlg dialog used for App About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public: CAboutDlg(); // Dialog Data enum IDD = IDD_ABOUTBOX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support // Implementation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CAboutDlg::IDD)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9 CDialogEx::DoDataExchange(pDX);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ArithDlg dialog CArithDlg::CArithDlg(CWnd* pparent /*=NULL*/) : CDialogEx(CArithDlg::IDD, pparent), m_nlimit(0)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m_nradio = 0; m_nanswer = 0; m_strname = _T(""); m_nnum1 = 0; m_nnum2 = 0; void CArith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Radio(pDX, IDC_ADD_RADIO, m_nradio); DDX_Text(pDX, IDC_ANSWER_EDIT, m_nanswer); DDV_MinMaxInt(pDX, m_nanswer, 1, 9999); DDX_Text(pDX, IDC_NAME_EDIT, m_strname); DDV_MaxChars(pDX, m_strname, 10); DDX_Text(pDX, IDC_NUM1_EDIT, m_nnum1); DDX_Text(pDX, IDC_NUM2_EDIT, m_nnum2); BEGIN_MESSAGE_MAP(CArith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COMMAND(ID_EXEC_RENEW, &CArithDlg::OnExecRenew) ON_COMMAND(ID_EXEC_CHANGELEVEL, &CArithDlg::OnExecChangelevel) ON_COMMAND(ID_EXEC_CHECK, &CArithDlg::OnExecCheck) ON_COMMAND(ID_EXIT_QUIT, &CArithDlg::OnExitQuit) ON_COMMAND(ID_EXIT_SAVEANDQUIT, &CArithDlg::OnExitSaveandquit) END_MESSAGE_MAP()

10 // CArithDlg message handlers BOOL CArithDlg::OnInitDialog() CDialogEx::OnInitDialog(); // Add "About..." menu item to system menu. // IDM_ABOUTBOX must be in the system command range. ASSERT((IDM_ABOUTBOX & 0xFFF0) ==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NULL)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Set the icon for this dialog. The framework does this automatically // when the application's main window is not a dialog SetIcon(m_hIcon, TRUE); // Set big icon SetIcon(m_hIcon, FALSE); // Set small icon // TODO: Add extra initialization here m_nlimit = 9; m_nradio = 0; srand ((int) time (NULL)); m_nnum1 = 1 + rand()%m_nlimit; m_nnum2 = 1 + rand()%m_nlimit; UpdateData (FALSE); return TRUE; // return TRUE unless you set the focus to a control void CArith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11 if ((nid & 0xFFF0) == IDM_ABOUTBOX)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else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If you add a minimize button to your dialog, you will need the code below // to draw the icon. For MFC applications using the document/view model, // this is automatically done for you by the framework. void CArithDlg::OnPaint() if (IsIconic()) CPaintDC dc(this); // device context for painting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Center icon in client rectangle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else // Draw the icon dc.drawicon(x, y, m_hicon); CDialogEx::OnPaint(); // The system calls this function to obtain the cursor to display while the user drags // the minimized window

12 HCURSOR CArithDlg::OnQueryDragIcon()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void CArithDlg::OnExecRenew() // TODO: 여기에명령처리기코드를추가합니다. m_nnum1 = 1 + rand()%m_nlimit; m_nnum2 = 1 + rand()%m_nlimit; UpdateData (FALSE); void CArithDlg::OnExecChangelevel() // TODO: 여기에명령처리기코드를추가합니다. m_nlimit = (9 + 99) - m_nlimit; void CArithDlg::OnExecCheck() // TODO: 여기에명령처리기코드를추가합니다. int correct_answer; UpdateData(); if (m_nradio == 0) correct_answer = m_nnum1 + m_nnum2; else correct_answer = m_nnum1 * m_nnum2; if (m_nanswer == correct_answer) MessageBox (_T("Correct. Congratulations, ") + m_strname); else MessageBox (_T("Wrong. Try again, ") + m_strname); void CArithDlg::OnExitQuit() // TODO: 여기에명령처리기코드를추가합니다. OnOK(); void CArithDlg::OnExitSaveandquit()

13 // TODO: 여기에명령처리기코드를추가합니다. OnOK(); 연습문제 본문예제에관한다음지시사항들을수행해보라. 9. 프로그램타이틀캡션이나컨트롤캡션에한글텍스트를입력한후실행시의결과를확인해보라. 10. CWnd:UpdateData() 함수의기능을설명하라? 11. Answer 옆의에디트컨트롤연계변수에 1에서 9999 사이의값으로제한하는 DDV 기능을사용한다음, 실행시범위를벗어나는값을입력해보라. 어느시점에서 DDV 확인이이루어지는지관찰한다음그이유를설명해보라. 12. 라디오버튼그룹에나눗셈을위한라디오버튼을추가하라. 이경우몫과나머지를입력하기위한에디트컨트롤이나타나도록해야한다. ( 참고 : 라디오버튼선택이벤트를나타내는메시지는 ON_BN_CLICKED이다.) 13. 정답출력을위한메뉴항목을추가해보라. 정답을어떤방식으로제시할것인지는스스로결정한다. 14. 라디오버튼그룹을리스트박스컨트롤이나콤보박스컨트롤로대체해보라. 15. 현재는문제를두개의숫자와라디오버튼을이용해나타낸다. 라디오버튼들을없애고문제유형개수만큼의 Renew 메뉴항목을만든다음문제는하나의에디트컨트롤에다음과같은식의형태로나타나게만들어보라 = 23 * 32 = 34 % 5 =

Comtrol ID 레이블 Hotkey Callback 함수 ⑴ Button, IDC_BTN_DEPT, &Department, OnBtnDepartment ⑵ Button, IDC_BTN_EMP, &Employee, OnBtnEmployee ⑶ Button, IDC_B

Comtrol ID 레이블 Hotkey Callback 함수 ⑴ Button, IDC_BTN_DEPT, &Department, OnBtnDepartment ⑵ Button, IDC_BTN_EMP, &Employee, OnBtnEmployee ⑶ Button, IDC_B adb.open(dsn) ;; DB 연결 (CompanyAccDB) adb.open(null, false, false, strdsn) ;; DB 연결 (DSN=CompanyAccDB) adb.executesql(strsql) ;; 결과가없는연산자 (Ins/Del/Upd) adb.close() ;; DB 연결끊음 CRecordset aqryset(&adb) ;;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4 장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 3장에서는윈도우응용프로그램작성을위한 MFC 프로그래밍에텍스트편집기만을사용하였으나, 이장에서부터는응용프로그램마법사 (AppWizard), 리소스편집기, 클래스마법사 (Class Wizard) 등의도구를활용한다. 이러한도구들의이용으로전체프로그램소스에서프로그래머가직접코딩하는분량을크게줄일수있어빠른시간안에응용프로그램의개발이가능해진다. 또한

More information

웹캠을이용한노트북도난경보시스템 (S.I.L.C) 팀명 :It's Real 담당교수님 : 이병천교수님 조장 : 최용현 (07) 조원 : 최철원 (07) 신준섭 (07) 김명진 (08) 정보보호학과 - 1 -

웹캠을이용한노트북도난경보시스템 (S.I.L.C) 팀명 :It's Real 담당교수님 : 이병천교수님 조장 : 최용현 (07) 조원 : 최철원 (07) 신준섭 (07) 김명진 (08) 정보보호학과 - 1 - 웹캠을이용한노트북도난경보시스템 (S.I.L.C) 팀명 :It's Real 담당교수님 : 이병천교수님 조장 : 최용현 (07) 조원 : 최철원 (07) 신준섭 (07) 김명진 (08) 2013. 5. 정보보호학과 - 1 - Ⅰ. 서론 목 차 Ⅰ- 1. 개발목적 Ⅰ- 2. 관련연구 1) OpenCV 라이브러리 2) DVR 시스템 3) Winpcap 소켓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8 장컨트롤과리소스 II 8.1 탭컨트롤 8.2 슬라이더컨트롤실습 8-1 도형의종류와색상출력하기 8.3 스핀컨트롤 8.4 프로그레스바컨트롤 8.5 IP 주소컨트롤 8.6 네트워크주소컨트롤 8.7 날짜 / 시간컨트롤 8.8 애니메이트컨트롤실습 8.2 데이터전송시뮬레이터작성하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039C0E520B4EBC8ADBBF3C0DA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9C0E520B4EBC8ADBBF3C0DA205BC8A3C8AF20B8F0B5E55D> 09: 대화상자 학습목표 대화상자편집기의사용법을익힌다. 모드형대화상자와비모드형대화상자의차이점을이해하고작성방법을익힌다. 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의원리를이해하고작성방법을익힌다. 공통대화상자를다루는방법을배운다. 개요 (1/2) 대화상자 다양한컨트롤을포함하고있는일종의윈도우 사용자로부터입력을받거나정보를출력 1 개요 (2/2) 대화상자종류 모드형대화상자 대화상자를닫지않으면응용프로그램이더이상진행할수없다.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2) 2012.10.08.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1) 2013.09.2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9 장고급컨트롤과리본 9.1 MFC Feature 컨트롤실습 9-1 간단한명함제작프로그램만들기 9.2 리본실습 9.2 리본메뉴및각종리본컨트롤사용하기 MFC Feature 컨트롤 MFC 버튼컨트롤 MFC Button 은기본적으로 CButton 과같은속성을갖고있음. 사용목적에따라 Radio, Check, Command 버튼으로스타일을변경할수있다. CButt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9.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9.ppt Overview 대화상자 대화상자, 대화상자템플렛, 대화상자편집기 모드형대화상자와비모드형대화상자의차이 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 년가을학기 11/19/2007 박경신 2 대화상자 대화상자 (Dialog Box) 다양한컨트롤을포함하고있는일종의윈도우 사용자로부터입력을받거나정보를출력 정적, 버튼, 편집등다양한컨트롤들을배치하고관리하는윈도우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14 강 채팅프로젝트 1-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14강의학습내용소켓 (Socket) 서버와클라이언트 CAsyncSocket 와 Csocket Listen, OnAccept, OnReceive 소켓 (Socket) 의개요 TCP/IP 프로토콜을이용하여네트워크프로그램을개설하기위핚인터페이스 젂선과젂구사이에는소켓이라는것이있다.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7 장컨트롤과리소스 I 7.1 리스트컨트롤실습 7-1 대화상자에리스트컨트롤만들기 7.2 트리컨트롤실습 7-2 대화상자에트리컨트롤만들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탭컨트롤 (Tab Control) 슬라이드컨트롤 (Slider Control) 스핀컨트롤 (Spin Control) 프로그레스바컨트롤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타베이스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3.05.15.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제목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모음 일시 : 2002. 6. 15 작성자 : 성용철학번 : 한남대학교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 ( 전자정보통신전공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숙제설명 1.256 X 256 grayscale 의디스플레이프로그램 Resource View 의 menu item 에서 Display 밑에 Raw gray 라마든다음에그림과같이 ID 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FC MFC MFC AppWizard 來 MFC MFC 類 了 類 Document/View MFC Visual C++ AppWizard MFC 不 力 亮 來 不 Document View 不 列 AppWizard View 類 CEditView 列 列 說 行 不 了 Document/View MFC Application Framework 靈 OLE Document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ci07-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hci07-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대화상자.ppt

Microsoft PowerPoint _대화상자.ppt 7 장. 대화상자 모달대화상자 (modal dialog box) DDX (Dialog Data Exchange) 모델리스대화상자 (modeless dialog box) 공통대화상자의사용 Paint3.dsw 순천향대학교정보기술공학부이상정 1 모달대화상자 (modal dialog box) 순천향대학교정보기술공학부이상정 2 대화상자의종류 모달대화상자 (modal

More information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12.1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in LPDIRECT3DDEVICE9 pdevice, in INT Height, in UINT

More information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K&R2 Reference Manual 번역본 typewriter structunion struct union if-else if if else if if else if if if if else else ; auto register static extern typedef void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signed unsigned const volatile { }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ci08-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hci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Dynamic Linked Library) 제 11 장동적연결라이브러리 11.1 DLL 의링크 11.2 DLL 의종류 실습 11-1 Im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2 Ex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3 확장 DLL 을통한주민등록번호조회 프로그램만들기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 이란? 동적연결라이브러리 프로그램내부에라이브러리가있는것이아니라따로독립적으로실행가능한파일

More information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14-리스트콤보박스

Microsoft PowerPoint - 09-CE-14-리스트콤보박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리스트박스컨트롤 다이얼로그와리스트박스 콤보박스컨트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리스트박스컨트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리스트박스컨트롤 사용자가선택할수있는항목들을여러개나열해두고선택할수있는컨트롤 윈도우클래스의이름은 "listbox" 생성예 hlist=createwindow(l"listbox",null,ws_child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22. 구조체와사용자정의자료형 1 2013.10.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구조체의정의 (Structure) 구조체 하나이상의기본자료형을기반으로사용자정의자료형 (User Defined Data Type) 을만들수있는문법요소 배열 vs. 구조체 배열 : 한가지자료형의집합 구조체 : 여러가지자료형의집합 사용자정의자료형 stru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Crackme 15 from Simples 문제 풀이_by JohnGang.docx

Microsoft Word - Crackme 15 from Simples 문제 풀이_by JohnGang.docx CrackMe 15.exe (in Simples) 문제풀이 동명대학교정보보호동아리 THINK www.mainthink.net 강동현 Blog: johnghb.tistory.com e-mail: cari2052@gmail.com 1 목차 : 1. 문제설명및기본분석 --------------------------- P. 03 2 상세분석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Microsoft PowerPoint - [2009] 02.pptx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숫자데이터유형 - 숫자데이터유형 원시데이터유형과연산 표준입출력함수 - printf 문 가장기본적인출력함수. (stdio.h) 문법 ) printf( Test printf. a = %d \n, a); printf( %d, %f, %c \n, a, b, c); #include #include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5 장 SDI 응용프로그램 5.1 문서 / 뷰구조와 SDI 응용프로그램 문서 / 뷰구조 SDI 응용프로그램유형또는 MDI 응용프로그램유형이선택될경우응용프로그램마법사 (AppWizard) 가생성하는프로그램구조는문서 / 뷰 (Document/View) 구조를중심으로이루어진다. 이러한응용프로그램들은문서의전체또는일부를메모리에읽어들인후그내용을어떤형태로든사용자에게보여준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마이크로컨트롤러 2 (MicroController2) 2 강 ATmega128 의 external interrupt 이귀형교수님 학습목표 interrupt 란무엇인가? 기본개념을알아본다. interrupt 중에서가장사용하기쉬운 external interrupt 의사용방법을학습한다. 1. Interrupt 는왜필요할까? 함수동작을추가하여실행시키려면? //***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01 :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학습목표 윈도우운영체제와윈도우응용프로그램의특징을이해한다. SDK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MFC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비주얼 C++ 개발환경사용법을익힌다. 윈도우운영체제특징 (1/3)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1 윈도우운영체제특징 (2/3) 메시지구동구조 이벤트발생... 대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도큐먼트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안드로이드기본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11 차시어댑터뷰 1 학습목표 어댑터뷰가무엇인지알수있다. 리스트뷰와스피너를사용하여데이터를출력할수있다. 2 확인해볼까? 3 어댑터뷰 1) 학습하기 어댑터뷰 - 1 - ArrayAdapter ArrayAdapter adapter = new ArrayAdapter(this,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5 고급프로그램을 만들기위한 C... 1. main( ) 함수의숨겨진이야기 2. 헤더파일 3. 전처리문과예약어 1. main( ) 함수의숨겨진이야기 main( ) 함수의매개변수 [ 기본 14-1] main( ) 함수에매개변수를사용한예 1 01 #include 02 03 int main(int argc, char* argv[])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4D F736F F F696E74202D20B8B6C0CCC5A9B7CEC7C1B7CEBCBCBCAD202839C1D6C2F7207E203135C1D6C2F > 10주차 문자 LCD 의인터페이스회로및구동함수 Next-Generation Networks Lab. 5. 16x2 CLCD 모듈 (HY-1602H-803) 그림 11-18 19 핀설명표 11-11 번호 분류 핀이름 레벨 (V) 기능 1 V SS or GND 0 GND 전원 2 V Power DD or V CC +5 CLCD 구동전원 3 V 0 - CLCD 명암조절

More information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목차 함수오버로딩 디폴트매개변수 라이브러리함수 clock 함수 난수발생 비버퍼형문자입력 커서이동 프로그래밍문제 1 /21 4 강. 함수와라이브러리함수함수오버로딩 2 /21 함수오버로딩 동일한이름의함수를여러개만들수있음 함수프로파일이달라야함 함수프로파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036C0E520BBE7BFEBC0DA20C0CEC5CDC6E4C0CCBDBA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6C0E520BBE7BFEBC0DA20C0CEC5CDC6E4C0CCBDBA205BC8A3C8AF20B8F0B5E55D> 06: 사용자인터페이스 학습목표 메뉴명령을처리하고메뉴항목을적절하게갱신하는기법을익 힌다. 컨텍스트메뉴와시스템메뉴를다루는방법을익힌다. 툴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익힌다. 상태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익힌다. 메뉴용어 (1/6) 최상위메뉴 = 메뉴바 최상위메뉴 = 메뉴바 1 메뉴용어 (2/6) 메뉴항목 용어 의미 1 명령항목명령 (Command) 을수행하는메뉴항목.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 (insert) (delete) - - (insert) (delete) (top ) - - (insert) (rear) (delete) (front) A A B top A B C top push(a) push(b) push(c) A B top pop() top A B D push(d) top #define MAX_STACK_SIZE 100 i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기존에 Windchill Program 이 설치된 Home Directory 를 선택해준다. 프로그램설치후설치내역을확인해보면 Adobe Acrobat 6.0 Support 내역을확인할수 있다.

기존에 Windchill Program 이 설치된 Home Directory 를 선택해준다. 프로그램설치후설치내역을확인해보면 Adobe Acrobat 6.0 Support 내역을확인할수 있다. PDMLink 에등록된 Office 문서들의 PDF 문서변환기능및 Viewer 기능을알아보자 PDM Link에서지원하는 [Product View Document Support] 기능은 Windows-Base 기반의 Microsoft Office 문서들을 PDMLink용 Viewer인 Product View를통한읽기가가능한 PDF Format 으로변환하는기능이다.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Object Oriented Programming-3.pptx

Microsoft PowerPoint - 09-Object Oriented Programming-3.pptx Development of Fashion CAD System 9. Object Oriented Programming-3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Introduction Topics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정의 복수의 pattern object 로 이루어지는 새로운 class Patter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

Dialog Box 실행파일을 Web에 포함시키는 방법

Dialog Box 실행파일을 Web에 포함시키는 방법 DialogBox Web 1 Dialog Box Web 1 MFC ActiveX ControlWizard workspace 2 insert, ID 3 class 4 CDialogCtrl Class 5 classwizard OnCreate Create 6 ActiveX OCX 7 html 1 MFC ActiveX ControlWizard workspace New

More information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10 강 폼뷰 (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10 강의학습내용 FormView 프로젝트생성리소스편집 / 컨트롤추가멤버변수추가멤버함수추가파일열기와저장파일열기대화상자 학습내용 1 부 FormView 프로젝트생성 Static Text, Edit Control,Spin Control,Button 멤버변수 (Control 형 /Value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2. 프로그램의뼈대 2012.09.1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윈도우프로그램각부분의명칭 타이틀바 메뉴 프레임윈도우오브젝트 메뉴오브젝트 도구모음 툴바오브젝트 스크롤바 클라이언트영역 뷰오브젝트 상태표시줄 상태바오브젝트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Win32 Application API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객체지향프로그램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C++ popular C 객체지향 (object oriented) C++ C : 상위계층언어특징 + 어셈블리언어특징 C++ : 소프트웨어개발플랫폼에객체지향개념제공 객체지향 : 자료와이들자료를어떻게다룰것인지따로생각하지않고단지하나의사물로생각 형 변수가사용하는메모리크기 변수가가질수있는정보

More information

MFC 프로그래밍

MFC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로그래밍 Visual C++ 2010 MFC Programming 1 장.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시스템메뉴타이틀바메뉴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상태표시줄 스크롤바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메시지구동구조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멀티태스킹과멀티스레딩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운영체제가여러개의응용프로그램을동시에실행

More information

그래픽 프로그래밍

그래픽 프로그래밍 제 1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13.1 베지어곡선 실습 13-1 알고리즘을통한베지어곡선그리기 실습 13-2 컨트롤포인트이동및베지어곡선 해상도설정하기 그래픽프로그래밍 베지어곡선 베지어곡선알고리즘은곡선을생성하는대표적이고기본이되는알고리즘이다. MFC 에서의베지어곡선함수 BOOL PolyBezier(const POINT* lppoints, int ncount); lppoints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C 언어 프로그래밊 과제 풀이 과제풀이 (1) 홀수 / 짝수판정 (1) /* 20094123 홍길동 20100324 */ /* even_or_odd.c */ /* 정수를입력받아홀수인지짝수인지판정하는프로그램 */ int number; printf(" 정수를입력하시오 => "); scanf("%d", &number); 확인 주석문 가필요한이유 printf 와 scanf 쌍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T9 & AUTOMATA 2007. 3. 23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T9 개요 새로운언어 (LDB) 추가 T9 주요구조체 / 주요함수 Automata 개요 Automata 주요함수 추후세미나계획 질의응답및토의 T9 ( 2 / 30 ) T9 개요 일반적으로 cat 이라는단어를쓸려면... 기존모드 (multitap) 2,2,2, 2,8 ( 총 6번의입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Microsoft PowerPoint - 06-Body Data Class.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6. Body Data Clas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Data Class 의설계 Body Model 의관리 인체데이터입출력 데이터불러오기 인체모델그리기 TOpenGL의확장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저장 / 불러오기 추가기능구현 좌표축정렬 Face, Wirefram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