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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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01 :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학습목표 윈도우운영체제와윈도우응용프로그램의특징을이해한다. SDK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MFC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비주얼 C++ 개발환경사용법을익힌다.
2 윈도우운영체제특징 (1/3)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1
3 윈도우운영체제특징 (2/3) 메시지구동구조 이벤트발생... 대기 시스템메시지대기열 응용프로그램메시지대기열 #3 처리 응용프로그램메시지대기열 #2 처리 응용프로그램메시지대기열 #1 2
4 윈도우운영체제특징 (3/3) 멀티태스킹 여러개의응용프로그램을수행 멀티스레딩 하나의응용프로그램에여러개의실행흐름을생성 Ex) 하나의응용프로그램이사용자가마우스나키보드로입력한내용을처리하면서동시에맞춤법검사루틴을수행 3
5 윈도우응용프로그램특징 (1/4) API 호출문집합 API(Application Programming g Interface): 윈도우운영체제가응용프로그램을위해제공하는각종함수집합 응용프로그램 call API#1 call API#2... call API#3 call API#4... call API#n 4
6 윈도우응용프로그램특징 (2/4) 메시지핸들러집합 메시지핸들러 (Message Handler): 메시지를받았을때동작을결정하는코드 응용프로그램... 메시지핸들러 #1 메시지핸들러 #2 메시지핸들러 #3 메시지핸들러 #4 메시지핸들러 #5 메시지핸들러 #6... 윈도우프로시저 : 메시지핸들러집합 5
7 윈도우응용프로그램특징 (3/4) 실행파일과 DLL 집합 DLL(Dynamic-Link Library): 프로그램이실행중에호출할수있는함수 ( 코드 ) 와리소스 응용프로그램 실행파일 DLL #1 DLL #2 DLL #3 DLL #4 DLL #5... 6
8 윈도우응용프로그램특징 (4/4) 장치독립적 응용프로그램 API 장치드라이버주변장치 7
9 윈도우응용프로그램개발도구 (1/3) SDK(Software Development Kit) C 언어로윈도우 API 를직접호출해서프로그램을구현 장점 API 를직접다루기때문에세부적인제어가가능하고, 윈도우운영체제가제공하는모든기능을사용할수있다. 생성코드의크기가작고속도가빠르다. 단점 생산성이낮다. 8
10 윈도우응용프로그램개발도구 (2/3)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시각적으로화면을디자인하고코드를추가하는방법으로프로그램을빠르게개발 장점 생산성이높다. 단점 일반적으로생성코드의크기가크고실행속도가느리다. 운영체제가제공하는모든기능을활용한세부적인제어가어렵다. 9
11 윈도우응용프로그램개발도구 (3/3) 클래스라이브러리 (Class Library) 윈도우응용프로그램개발에필수적인기능을객체지향언어를이용하여클래스로제공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Library) 장점 SDK보다생산성이높다. RAD보다생성코드의크기가작고실행속도가빠르다. 단점 초기학습에필요한기간이길다. 객체지향언어 클래스라이브러리구조와기능, 각클래스의관계파악 10
12 HelloSDK 예제작성 (1/8) 프로젝트생성 11
13 HelloSDK 예제작성 (2/8) 옵션설정 12
14 HelloSDK 예제작성 (3/8) 코드입력 #include <windows.h> // WinMain( ) 함수에서참조하므로함수원형을선언한다.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cmdline, int ncmdshow) { // 윈도우클래스를초기화하고운영체제에등록한다. wndclass.style = CS_HREDRAW CS_VREDRAW; wndclass.lpfnwndproc = WndProc; wndclass.cbclsextra = 0; wndclass.cbwndextra = 0; wndclass.hinstance = hinstance; 13
15 HelloSDK 예제작성 (4/8) wndclass.hicon = LoadIcon(NULL, IDI_APPLICATION); wndclass.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ndclass.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WHITE_BRUSH); wndclass.lpszmenuname = NULL; wndclass.lpszclassname = "HelloClass"; if(!registerclass(&wndclass)) return -1; // 윈도우를생성하고화면에보이게한다. hwnd = CreateWindow("HelloClass", "HelloSDK Application",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NULL, NULL, hinstance, NULL); // 윈도우가화면에나타나게하며 ncmdshow의값에따라최소화혹은최대화상태로실행 ShowWindow(hwnd, ncmdshow); // 윈도우프로시저가 WM_PAINT 메시지를곧바로처리하게함으로, // 클라이언트영역이빨리화면에그려지게하는역할 UpdateWindow(hwnd); 14
16 HelloSDK 예제작성 (5/8) } // 메시지대기열에서메시지를하나씩꺼내처리한다. while(getmessage(&msg, NULL, 0, 0) > 0){ TranslateMessage(&msg); // 키보드메시지처리 DispatchMessage(&msg); // 해당메시지를윈도우프로시저에게보내는역할 } return msg.wparam;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PAINTSTRUCT ps; char *str = "Hello, SDK"; 15
17 HelloSDK 예제작성 (6/8) // 메시지종류에따라응용프로그램이적절히처리한다. switch(message) { case WM_CREATE: return 0; case WM_PAINT: hdc = BeginPaint(hwnd, &ps); TextOut(hdc, 100, 100, str, lstrlen(str)); EndPaint(hwnd, &ps); return 0; case WM_LBUTTONDOWN: MessageBox(hwnd, " 마우스를클릭했습니다.", " 마우스메시지 ", MB_OK); return 0; 16
18 HelloSDK 예제작성 (7/8) case WM_DESTROY: PostQuitMessage(0); return 0; } } // 응용프로그램이처리하지않으면윈도우운영체제가처리한다.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17
19 HelloSDK 예제작성 (8/8) 실행화면 18
20 HelloSDK 예제분석 (1/7) 헤더파일 #include <windows.h> 메인함수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cmdline, int ncmdshow) {... 19
21 HelloSDK 예제분석 (2/7) 윈도우클래스초기화와등록 wndclass.style = CS_HREDRAW CS_VREDRAW; wndclass.lpfnwndproc = WndProc; wndclass.cbclsextra = 0; wndclass.cbwndextra = 0; wndclass.hinstance = hinstance; wndclass.hicon = LoadIcon(NULL, IDI_APPLICATION); wndclass.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ndclass.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WHITE_BRUSH); wndclass.lpszmenuname lpszmenuname = NULL; wndclass.lpszclassname = "HelloClass"; if(!registerclass(&wndclass)) return -1; 20
22 HelloSDK 예제분석 (3/7) 윈도우생성 hwnd = CreateWindow("HelloClass", "HelloSDK Application",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CW_USEDEFAULT, NULL, NULL, hinstance, NULL); ShowWindow(hwnd, ncmdshow); UpdateWindow(hwnd); 21
23 HelloSDK 예제분석 (4/7) 메시지루프 while(getmessage(&msg, NULL, 0, 0) > 0){ TranslateMessage(&msg); DispatchMessage(&msg); g } return msg.wparam; 22
24 HelloSDK 예제분석 (5/7) 윈도우프로시저 LRESULT CALLBACK 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PAINTSTRUCT ps; char *str = "Hello, SDK"; // 메시지종류에따라응용프로그램이적절히처리한다. switch(message) { case WM_CREATE: // CreateWindow() 함수호출, 윈도우가생성될때, 한번만받는메시지 return 0; case WM_PAINT: // 윈도우클라이언트영역의일부또는전체를다시그릴필요가있을때메시지를보낸다. hdc = BeginPaint(hwnd, &ps); 23
25 HelloSDK 예제분석 (6/7) TextOut(hdc, 100, 100, str, lstrlen(str)); EndPaint(hwnd, &ps); return 0; case WM_LBUTTONDOWN: MessageBox(hwnd, " 마우스를클릭했습니다.", " 마우스메시지 ", MB_OK); return 0; case WM_DESTROY: } // 윈도우가파괴될때한번만호출 PostQuitMessage(0);// 자신의메시지대기열에 WM_QUIT 메시지를집어넣음. return 0; } // 응용프로그램이처리하지않으면윈도우운영체제가처리한다.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24
26 HelloSDK 분석 (7/7) 요약 이벤트발생응용프로그램 #1... 메시지루프 시스템메시지대기열 응용프로그램메시지대기열 #3 응용프로그램메시지대기열 #2 윈도우프로시저 메시지핸들러 #1 메시지핸들러 #2 메시지핸들러 #3... 응용프로그램메시지대기열 #1 DefWindowProc 25
27 HelloMFC 예제작성 (1/8) 프로젝트생성 26
28 HelloMFC 예제작성 (2/8) 1 단계옵션설정 27
29 HelloMFC 예제작성 (3/8) 코드입력 #include <afxwin.h> // 클래스선언부 class CHelloApp : public CWinApp { public: virtual BOOL InitInstance(); }; class CMainFrame : public CFrameWnd { public: CMainFrame(); 28
30 HelloMFC 예제작성 (4/8) protected: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void 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DECLARE_MESSAGE_MAP() }; // 응용프로그램객체 CHelloApp theapp; // 클래스정의부 BOOL CHelloApp::InitInstance() { m_pmainwnd = new CMainFrame; m_pmainwnd pmainwnd->showwindow(m_ncmdshow); ncmdshow); 29
31 HelloMFC 예제작성 (5/8) } m_pmainwnd->updatewindow(); return TRUE; CMainFrame::CMainFrame() { Create(NULL, "HelloMFC Application"); } void CMainFrame::OnPaint() { char *msg = "Hello, MFC"; CPaintDC dc(this); 30
32 HelloMFC 예제작성 (6/8) } dc.textout(100, 100, msg, lstrlen(msg)); void CMainFrame::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 MessageBox(" 마우스를클릭했습니다.", " 마우스메시지 "); } // 메시지맵 BEGIN_MESSAGE_MAP(CMainFrame, CFrameWnd) ON_WM_PAINT() ON_WM_LBUTTONDOWN() END_MESSAGE_MAP() MAP() 31
33 HelloMFC 예제작성 (7/8) 프로젝트설정변경 32
34 HelloMFC 예제작성 (8/8) 실행화면 33
35 HelloMFC 예제분석 (1/7) 헤더파일 #include <afxwin.h> 클래스선언부 class CHelloApp : public CWinApp { public: virtual BOOL InitInstance(); }; 34
36 HelloMFC 예제분석 (2/7) 클래스선언부 (cont d) class CMainFrame : public CFrameWnd { public: CMainFrame(); protected: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void 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DECLARE_MESSAGE_MAP() MAP() }; 35
37 HelloMFC 예제분석 (3/7) 응용프로그램객체 CHelloApp theapp; MFC 응용프로그램의구조 하나의응용프로그램객체 여러종류의클래스선언및정의 36
38 HelloMFC 예제분석 (4/7) 클래스정의부 BOOL CHelloApp::InitInstance() { m_pmainwnd = new CMainFrame; m_pmainwnd->showwindow(m_ncmdshow); Wi d dsh m_pmainwnd->updatewindow(); return TRUE; } CMainFrame::CMainFrame() { Create(NULL, "HelloMFC Application"); } 37
39 HelloMFC 예제분석 (5/7) 클래스정의부 (cont d) void CMainFrame::OnPaint() { char *msg = "Hello, MFC"; CPaintDC dc(this); } dc.textout(100, 100, msg, lstrlen(msg)); void CMainFrame::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 MessageBox(" 마우스를클릭했습니다.", " 마우스메시지 "); } 38
40 HelloMFC 예제분석 (6/7) 메시지맵 BEGIN_MESSAGE_MAP(CMainFrame, MAP(CM CFrameWnd) ON_WM_PAINT() ON_WM_LBUTTONDOWN() END_MESSAGE_MAP() 39
41 HelloMFC 예제분석 (7/7) 요약 WinMain( i ) // MFC 의내부에숨겨진프로그램실행의시작점 { // ptr은포인터로서응용프로그램객체의주소값을가지고있다.... ptr->initinstance( ); // 초기화 : 프레임윈도우객체를생성한다. // 프레임윈도우객체의생성자에서 // 실제윈도우가만들어진다. ptr->run( ); // 메시지루프 : 프레임윈도우에게메시지를보낸다. // 프레임윈도우가받은메시지의종류에따라 // 해당메시지핸들러가적절히호출된다. ptr->exitinstance( ); // 종료 : 각종청소작업을수행한다....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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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장 메시지 처리 유형
4 장 메시지처리유형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메시지처리유형 윈도우에서발생하는이벤트에대응하는윈도우메시지를처리 2 장및 3 장의실습예제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이벤트를부모윈도우에서처리 WM_COMMAND 메시지처리 실습 4.2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사건유형을구분하여처리 Notification code 처리 실습 4.7 Notification code 의한계를극복하여처리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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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3
3 장. 마우스와키보드메시지 1 1. 능동적입력받기와수동적입력받기 2 학습목표 이벤트위주로직개념을파악한다 메시지개념을파악한다 능동적입력받기 절차적로직프로그램에서입력받기 언제무엇을입력받을지는프로그램의절차적로직에서결정 예 : 텍스트모드 C 프로그램에서문자열을입력받는경우 수동적입력받기 이벤트위주로직프로그램에서입력받기 윈도우환경에서마우스나키보드입력은 Windows
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1
Chap. 1 : C++ 언어및윈도우프로그래밍 = 강의핵심내용 = 1. C++ 프로그래밍언어소개 2. C++ 응용프로그래밍작성 3. 윈도우프로그래밍 1.1 C++ 프로그래밍언어소개 C++ 프로그래밍언어 Developed by B. Stroustrup at AT&T in the early 1980s. Superset of the C language commerci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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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8 강 MFC 프레임워크 (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8 강의학습내용 MFC (Microsoft Foundation Class) 기본구조 MFC클래스들의계층구조윈도우프로그램과메시지 (Message) hwnd의위치 Visual C++ 에서정의된자료형 MFC 클래스살펴보기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DLL(Dynamic Linked Library)
제 11 장동적연결라이브러리 11.1 DLL 의링크 11.2 DLL 의종류 실습 11-1 Im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2 Ex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3 확장 DLL 을통한주민등록번호조회 프로그램만들기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 이란? 동적연결라이브러리 프로그램내부에라이브러리가있는것이아니라따로독립적으로실행가능한파일
<4D F736F F F696E74202D203039C0E520B4EBC8ADBBF3C0DA205BC8A3C8AF20B8F0B5E55D>
09: 대화상자 학습목표 대화상자편집기의사용법을익힌다. 모드형대화상자와비모드형대화상자의차이점을이해하고작성방법을익힌다. 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의원리를이해하고작성방법을익힌다. 공통대화상자를다루는방법을배운다. 개요 (1/2) 대화상자 다양한컨트롤을포함하고있는일종의윈도우 사용자로부터입력을받거나정보를출력 1 개요 (2/2) 대화상자종류 모드형대화상자 대화상자를닫지않으면응용프로그램이더이상진행할수없다.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icrosoft Word - hci07-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6.ppt
Overview 사용자인터페이스 메뉴명령을처리하고메뉴항목을적절하게갱신기법 컨텍스트메뉴와시스템메뉴를다루는방법 툴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 상태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년가을학기 11/2/2007 박경신 2 메뉴용어 메뉴 프로그램에서선택할수있는명령집합 계층적요소로구성된사용자인터페이스 최상위메뉴 (top-level)
그래픽 프로그래밍
제 1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13.1 베지어곡선 실습 13-1 알고리즘을통한베지어곡선그리기 실습 13-2 컨트롤포인트이동및베지어곡선 해상도설정하기 그래픽프로그래밍 베지어곡선 베지어곡선알고리즘은곡선을생성하는대표적이고기본이되는알고리즘이다. MFC 에서의베지어곡선함수 BOOL PolyBezier(const POINT* lppoints, int ncount); lppoints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14 강 채팅프로젝트 1-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14강의학습내용소켓 (Socket) 서버와클라이언트 CAsyncSocket 와 Csocket Listen, OnAccept, OnReceive 소켓 (Socket) 의개요 TCP/IP 프로토콜을이용하여네트워크프로그램을개설하기위핚인터페이스 젂선과젂구사이에는소켓이라는것이있다.
Programming hwp
CHelloWindow::CHelloWindow() { CRect r; // Create the window itself Create(NULL, _T("CStatic Tests"), WS_OVERLAPPEDWINDOW, CRect(0, 0, 300, 200)); // Get the size of the client rectangle GetClientRect(&r);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7.ppt
Overview 파일입출력 CFile 클래스를이용한파일입출력기법 도큐먼트 / 뷰구조이해 CArchive 클래스를이용한직렬화기법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 년가을학기 11/5/2007 박경신 2 파일입출력방법 일반파일입출력 CFile ( 파생 ) 클래스 Read(), Write() 등의함수이용 직렬화 (serialization)
Chapter #01 Subject
Device Driver March 24, 2004 Kim, ki-hyeon 목차 1. 인터럽트처리복습 1. 인터럽트복습 입력검출방법 인터럽트방식, 폴링 (polling) 방식 인터럽트서비스등록함수 ( 커널에등록 ) int request_irq(unsigned int irq, void(*handler)(int,void*,struct pt_regs*), unsigned
Microsoft PowerPoint - 09-CE-24-채팅 프로그램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사용자인터페이스 프로그램구성 TCP 연결설정프로그램 서버연결설정 클라이언트연결설정 TCP 데이터송수신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사용자인터페이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1:1 채팅프로그램 한프로그램이동시에서버와클라이언트로동작 프로그램시작시서버로동작 서버소켓생성하고상대방접속요청대기 채팅을위한연결요청시클라이언트로동작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icrosoft PowerPoint - 09-CE-25-오목게임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단순오목게임 인터넷오목게임 승부판정오목게임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단순오목게임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예제 49: 단순오목게임 스크린에바둑판을그리고, 스크린을터치하면해당위치에흰돌또는검은돌만표시 승부는판정하지않음 메뉴 ID_START, ID_EXIT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4 예제 49: 코드 (1) #defin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Visual C++의 개요
2.1 MFC 의개요 2.2 MFC 프로그램의구조 2.3 Visual C++ 의시작실습 2-1 Application Wizard 익히기 2.4 SDI 템플릿 2.5 MDI 템플릿 2.6 MFC 애플리케이션아키텍처실습 2-2 간단한 MFC 프로젝트만들기 MFC 의개요 MFC 윈도우애플리케이션을생성하기위해만들어진 C++ 클래스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를제공
IS119_Message.Hooking_이성재.hwp
Message Hooking 이성재 einsstar@is119.jnu.ac.kr Content 1. 목적 1 2. 윈도우 NT 환경에서의메시지처리 2 2.1. 메시지큐를이용한메시지처리 3 2.2. 윈도우프로시저에직접메시지전달 3 3. 메시지후킹이란 3 3.1. 메시지후킹의개념정의 3 3.2. 메시지후킹의유포방법 3 4. 후킹프로시저제작 3 4.1. 사전지식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0.ppt
Overview 도큐먼트 / 뷰구조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 년가을학기 11/25/2008 박경신 도큐먼트 / 뷰구조 도큐먼트템플렛 (Document Template) SDI (Single Document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의기본구조 MDI (Multiple Document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의기본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4D F736F F F696E74202D203032C0E520C0AFC6BFB8AEC6BC20C5ACB7A1BDBABFCD20C1FDC7D520C5ACB7A1BDB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02 : 02 유틸리티클래스와집합클래스 학습목표 유틸리티클래스를이용하여객체생성법과사용법을익힌다. MFC 에서 C++ 의업캐스팅이적용되는원리를이해한다. 배열, 리스트, 맵클래스동작원리와사용법을익힌다. 콘솔응용프로그램 특징 메시지구동방식을사용하지않으므로 C/C++ 언어에대한지식만있으면곧바로실습이가능하다. 상당수의 MFC 클래스를사용할수있다. 유틸리티클래스, 집합클래스,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6.ppt
Overview 사용자인터페이스 메뉴명령을처리하고메뉴항목을적절하게갱신기법 컨텍스트메뉴와시스템메뉴를다루는방법 툴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 상태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년가을학기 10/28/2008 박경신 2 메뉴용어 메뉴 프로그램에서선택할수있는명령집합 계층적요소로구성된사용자인터페이스 최상위메뉴 (top-level)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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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직렬화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도큐먼트 / 뷰구조 (1) 도큐먼트와뷰 디스크에저장된파일데이터를읽는경우 도큐먼트객체 뷰객체 파일 사용자 읽기 화면표시 2 도큐먼트 / 뷰구조 (2) 도큐먼트와뷰 사용자가데이터를입력하는경우 도큐먼트객체 뷰객체 파일 사용자 저장 입력 3 도큐먼트 / 뷰구조 (3) 도큐먼트와뷰 입력된데이터를디스크파일에저장하는경우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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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Chapter_02-3_NativeApp
1 TIZEN Native App April, 2016 Dept. of software Dankook University http://embedded.dankook.ac.kr/~baeksj 목차 2 Tizen EFL Tizen EFL 3 Tizen EFL Enlightment Foundation Libraries 타이젠핵심코어툴킷 Tizen EFL 4 Tize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로그래밍및실습 003. 출력 DB & MINING LAB. Korea University 2 nd updated 2012. 08. 18 Last updated 2015. 08. 26 이종욱 eastwest9@korea.ac.kr 1 Purpose of this chapter How to show some information on your scree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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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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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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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VISLAB 박제강 1. 시작하기전에영상관련알고리즘을개발하는과정에서작성한프로그램을테스트하고피드백하는작업은빈번하게발생한다. 이때기존콘솔 (Consol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의경우테스트작업을유동적으로조절할수없기때문에작업의효율이떨어진다. 반면 GUI(Graphical Use
VISLAB 박제강 1. 시작하기전에영상관련알고리즘을개발하는과정에서작성한프로그램을테스트하고피드백하는작업은빈번하게발생한다. 이때기존콘솔 (Consol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의경우테스트작업을유동적으로조절할수없기때문에작업의효율이떨어진다. 반면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은사용자가자신의의도를쉽게반영하고그결과를빠르게눈으로확인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Microsoft PowerPoint - 09-CE-7-선과 도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디바이스컨텍스트 WM_PAINT 선, 도형그리기 GDI 객체 펜, 브러쉬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디바이스컨텍스트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디바이스컨텍스트 (1) 윈도우즈에서화면출력 ( 텍스트출력과차이점 ) 화면을사용할수있는권한이제약 자신이차지하는영역에만그림을그릴수있다. 좌표를계산하는방법이다르다 자기의윈도우즈의좌표를기준으로출력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icrosoft PowerPoint - 09-Object Oriented Programming-3.pptx
Development of Fashion CAD System 9. Object Oriented Programming-3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Introduction Topics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정의 복수의 pattern object 로 이루어지는 새로운 class Pattern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_Note_7.ppt [Compatibility Mode]
Unix Process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Kyung Hee University. Choong Seon Hong 1 유닉스기반다중서버구현방법 클라이언트들이동시에접속할수있는서버 서비스를동시에처리할수있는서버프로세스생성을통한멀티태스킹 (Multitasking) 서버의구현 select 함수에의한멀티플렉싱 (Multiplexing)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icrosoft PowerPoint - MFC-교재.ppt
MFC MFC 기초와구조 1 차례 MFC 란무엇인가 Application Framework MFC 계층구조 MFC 구조 The Application Framework CWinApp Class CFrameWnd Class Documents and Views 객체간의통신 MFC 프로그래밍 Messages and Commands [2] MFC(Microsoft Found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개요 1. 후킹이란? 후킹의정의.. 2 후킹의종류 2 앞으로 후킹프로그램을위한사전지식들 Window 에서 data 입력과정.. 3 DLL ( Dynamic Link Library ).. 4 메시지후킹을위해필요한지식들 5 3. 후킹프로그램제작에필요한 API
개요 1. 후킹이란? 후킹의정의.. 2 후킹의종류 2 앞으로...2 2. 후킹프로그램을위한사전지식들 Window 에서 data 입력과정.. 3 DLL ( Dynamic Link Library ).. 4 메시지후킹을위해필요한지식들 5 3. 후킹프로그램제작에필요한 API 함수소개 SetWindowsHookEx 함수 5 UnhookWindowsHookEx 함수 5
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FC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로그래밍 Visual C++ 2010 MFC Programming 4 장. 화면출력 GDI 와 DC GDI(Graphics Device Interface) 윈도우운영체제에서그래픽출력을담당하는부분 장치독립성및멀티태스킹지원 운영체제의하위시스템중하나로 DLL 로존재 응용프로그램의요청을받아서실제출력장치에대한출력을담당 O/S 응용프로그램 GDI 장치출력장치드라이버
Programming hwp
3.2 MFC 프로그램의작성, 컴파일, 실행 먼저간단한 MFC 예제프로그램을 Visual C++ 에서작성, 컴파일, 실행등의작업을수행하는방법을보인다음예제프로그램을설명할것이다. 예제프로그램소스코드 //hello.cpp #include // Declare the application class class CHelloApp : public CWinApp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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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문자 LCD 의인터페이스회로및구동함수 Next-Generation Networks Lab. 5. 16x2 CLCD 모듈 (HY-1602H-803) 그림 11-18 19 핀설명표 11-11 번호 분류 핀이름 레벨 (V) 기능 1 V SS or GND 0 GND 전원 2 V Power DD or V CC +5 CLCD 구동전원 3 V 0 - CLCD 명암조절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WISHBONE System-on-Chip Interconnection Architecture for Portable IP Cores
컴퓨터공학설계및실험 I MFC programming 8 주차실험 MFC Programming Dept. of CS, Sogang Univ. 1 Programming with Visual Studio Visual Studio 의소개 Visual Studio : 프로그래머가손으로일일이전체코드를작성하는것이아니라마우스로그림을그리듯화면을디자인하고, 필요한곳에만코드를삽입하는발전된방식의개발도구
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12 장강사 강대기 차례 (Agenda) 멤버에대한동적메모리할당 암시적 / 명시적복사생성자 암시적 / 명시적오버로딩대입연산자 생성자에 new 사용하기 static 클래스멤버 객체에위치지정 new 사용하기 객체를지시하는포인터 StringBad 클래스 멤버에포인터사용 str static 멤버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7. Data Analysi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기본정보표시 Introduction 스케일조절하기 단면형상추출 단면정보관리 3D 단면형상표시 2 기본정보표시및스케일조절 UI 및핸들러구성 void fastcall TMainForm::BeginNewProject1Click(TObject
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8. 상속과다형성 (polymorphism) 상속된객체와포인터 / 참조자의관계 정적바인딩과동적바인딩 virtual 소멸자 Jong Hyuk Park 상속의조건 public 상속은 is-a 관계가성립되도록하자. 일반화 ParttimeStd 구체화 2 상속의조건 잘못된상속의예 현실세계와완전히동떨어진모델이형성됨 3 상속의조건 HAS-A( 소유 ) 관계에의한상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