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372DC0A9B5B5BFECC7C1B7CEB1D7B7A1B9D6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3372DC0A9B5B5BFECC7C1B7CEB1D7B7A1B9D62E687770>"

Transcription

1 2010 학년도동계 계절수업시험문제지 출제위원 방송대김강현 학과명학번 - 성 명 감독관확인 ( 인 ) 교과목명 교과목코드 윈도우프로그래밍 3 7 출제범위 교재전체 ( 해당강의포함 ) 문항수 50 문항 [50 문항 2 점 =100 점 ] 유의사항 1. OMR 답안지및문제지인적사항표기는반드시컴퓨터용사인펜으로할것 2. 표기한답안은정정이일절불가하니답안표기에각별히유의할것 ( 백색수정액등을사용하여수정불가 ) 3. 답안지의 교과목명 및 교과목코드 의기입, 표기는아래의예시를참조할것 예시 ) 글쓰기 ( 교과목코드 01) 를신청했을경우답안지의 교과목명및교과목코드기입, 표기요령 기입 교과목명 글쓰기 교과목코드 기입표기 ❶ 번호 번호 OMR 답안지에표기한신청교과목과문제지의일치여부를확인할것 윈도우프로그래밍 7-1

2 1. 다음윈도우프로그래밍의특징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1 GUI(Graphics User Interface) 환경이다. 2 멀티태스킹을지원한다. 3 일관된사용자인터페이스를제공한다. 4 입출력장치로부터종속되어있다. 2. 운영체제 (OS) 가애플리케이션에메시지를보낼때이를처리하는함수는? 1 WinMain 2 윈도우프로시저 (Procedure) 3 가상함수 4 InitInstance 3. 데스크탑에여러개의프로그램이실행중이라고가정할때순서대로나열한것은? 가. 마우스 / 키보드이벤트발생나. 메시지의형태로변환되어시스템큐에순서대로저장. 다. 운영체제가시스템메시지큐에메시지가있는지검사한다. 라. 운영체제가시스템메시지큐에서메시지를꺼내어이벤트가발생한프로그램의스레드메시지큐에전달한다. 마. 스레드메시지큐에서메시지를꺼내어운영체제에게적절한윈도우프로시저를호출하도록지시한후메시지를제거한다. 1 가-나-다-라-마 2 나-다-가-마-라 3 마-라-다-나-가 4 다-라-마-나-가 4. 콜백함수의정의에대해올바로서술한것은? 1 프로그램이호출하는운영체제내부의함수 2 사용자함수가호출하는운영체제내부의함수 3 운영체제가호출하는프로그램내부의함수 4 파라미터의순서를역으로전달하는함수 (5~17) 다음은윈도우를생성하고보여주는 Win32 API 프로그램이다물음에답하라. char classname[] = "HellowWin"; LRESULT CALLBACK HellowWndProc(HWND, UINT, WPARAM, LPARAM); int WINAPI 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STR lpcmdline, int ncmdshow) MSG msg; if (!InitApplication(hinstance)) if (!InitInstance(hinstance, ncmdshow)) while ( 가 ) (&msg, (HWND) NULL, 0, 0)) TranslateMessage (&msg); DispatchMessage (&msg); BOOL InitApplication(HINSTANCE hinstance) WNDCLASSEX wcx; wcx.cbsize = sizeof(wcx); wcx.style = CS_HREDRAW CS_VREDRAW; wcx.lpfnwndproc = ( 나 ) ; wcx.cbclsextra = 0; wcx.cbwndextra = 0; wcx.hinstance = ( 다 ); wcx.hicon = LoadIcon(NULL, IDI_APPLICATION); wcx.hcursor = LoadCursor(NULL, IDC_ARROW); wcx.hbrbackground = GetStockObject(WHITE_BRUSH); wcx.lpszmenuname = NULL; wcx.lpszclassname = classname; wcx.hiconsm = NULL; if(registerclassex(&wcx)==0) wcx.lpfnwndproc = ChildWndProc; wcx.lpszclassname = childclassname; return RegisterClassEx(&wcx); BOOL InitInstance(HINSTANCE hinstance, int ncmdshow) HWND hwnd; hwnd = ( 라 )( classname, "Hello Window", WS_OVERLAPPEDWINDOW, CW_USEDEFAULT, ---- ᄀ CW_USEDEFAULT, ---- ᄂ CW_USEDEFAULT, ---- ᄃ CW_USEDEFAULT, ---- ᄅ (HWND) NULL, (HMENU) NULL, hinstance, (LPVOID) NULL); if (!hwnd) ( 마 )(hwnd, SW_SHOW); return TRUE; 5. 빈칸가에적당한것은? 6. 빈칸나에적당한것은? 7. 빈칸다에적당한것은? 윈도우프로그래밍 7-2

3 8. 빈칸라에적당한것은? 9. 빈칸마에적당한것은? 2 RegisterClassEx 3 ShowWindow 4 GetMessage 10. 윈도우의높이를지정하는것은? 1 ᄀ 2 ᄂ 3 ᄃ 4 ᄅ 11. 이프로그램은확장자를 cpp로하고나서 C++ 에서컴파일을하면 GetStockObject(WHITE_BRUSH); 에서 type casting 에러가나게된다. 이를방지하기위해서함수앞에넣어주어야할것은? 1 (HBRUSH) 2 (HMENU) 3 (HWND) 4 (HDC) 12. 다음중 Load 된 EXE 나 DLL의위치를나타내는것은? 1 &msg 2 hwnd 4 ncmdshow (13~17) 계속해서 HellowWndProc 함수의일부이다. LRESULT CALLBACK HellowWndProc(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char text[] = "Hello Window"; switch(message) case ( 가 ) PAINTSTRUCT ps; HDC hdc = BeginPaint(hWnd,&ps); TextOut(hdc,100,100,text,strlen(text)); EndPaint(hWnd,&ps); case ( 나 ) HWND hchildwnd = CreateWindow( "button", " 학과 ", WS_CHILD WS_VISIBLE, case ( 다 ) if(loword(wparam) == ID_OK_BTN) MessageBox(hWnd," 컴퓨터과학과 "," 학과 ",MB_OK); case ( 라 ) PostQuitMessage(0); return DefWindowProc(hWnd, message, wparam, lparam); 13. 가, 나, 다, 라에차례대로들어갈메시지는? 1 가 WM_PAINT, 나 WM_CREATE, 다 WM_COMMAND, 2 가 WM_CREATE, 나 WM_PAINT, 다 WM_COMMAND, 3 가 WM_COMMAND, 나 WM_PAINT, 다 WM_CREATE, 4 가 WM_COMMAND, 나 WM_CREATE, 다 WM_PAINT, 14. 버튼에나타나는캡션은어느것인가? 1 학과 2 확인 3 이름 4 [ 확인 ] 버튼이클릭되었다 15. 문자출력을위해서디바이스컨텍스트를구하는것은? 1 PAINTSTRUCT 2 BeginPaint 3 TextOut 4 EndPaint 16. 다음메시지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1 WM_PAINT 문자열을출력하려고할때필요하다 2 WM_CREATE 윈도우를생성하려고할때필요하다. 3 WM_COMMAND 버튼컨트롤이클릭되었을때발생된다. 4 WM_DESTROY 윈도우를축소하려고할때필요하다. 17. MB_OK 의의미는? 1 [ 확인 ] 버튼만있는메시지박스 2 [ 확인 ], [ 취소 ] 버튼만있는메시지박스 3 [YES] 버튼만있는메시지박스 4 [YES], [NO] 버튼만있는메시지박스 윈도우프로그래밍 7-3

4 18. 다음중디버깅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1 Output 윈도우는디버깅시디버그정보가출력되는윈도우다. 2Breakpoint는프로그램이실행하다 Breakpoint가설정된포인트에서멈춘다. 3디버그모드로만든프로그램은릴리즈모드로만든프로그램보다크기가작다. 4디버깅을위해서는 variable 윈도우와 watch 윈도우그리고 output 윈도우가필요하다. 19. 다음은디버깅에관련된내용이다. 특정조건을조사해서조건이 False 이면이매크로가호출된소스파일이름과라인번호를메시지박스에출력하고프로그램을종료하는것은? 1 TRACE 2 Variables 윈도우 3 Watch 윈도우 4 ASSERT 20. 다음클래스와관련된설명중틀린것은? 1 public 으로지정된멤버들은외부에서접근할수없다. 2 멤버변수는 인스턴스이름. 멤버변수 형태로사용한다. 3 멤버함수는 리턴값클래스이름 함수이름 ( 파라미터 ) 형태로작성한다. 4 컨스트럭터 ( 생성자 ) 함수는객체를생성할때객체의멤버들을초기화할수있다. (21~32) 다음은 SDI 프로그램을이용하여차일드윈도우를생성한후컨트롤들을생성하는 SDIView.cpp 파일의일부이다. 다음의결과윈도우를보면서물음에답하라. int CSDIViewOnCreate(LPCREATESTRUCT lpcreatestruct) m_mywnd.create(afxregisterwndclass(cs_hredraw CS_VREDRAW), " 차일드윈도우 ", WS_OVERLAPPEDWINDOW WS_VISIBLE WS_CHILD, CRect(50,50,300,200), this, 1010 ); m_downbutton.create("<<",ws_visible, CRect( 가 ), this, ID_DOWN_BUTTON); m_upbutton.create(">>",ws_visible, CRect( 나 ), this,id_up_button); m_listbox.create(ws_dlgframe WS_VISIBLE, CRect( 다 ),this, ID_LISTBOX); m_listbox.addstring(" 윈도우프로그래밍!"); m_progressbar.create(ws_dlgframe WS_VISIBLE PBS_VERTICAL, CRect( 라 ),this, ID_PROGBAR); m_progressbar.setrange(0,9); m_progressbar.setpos(1); void CSDIViewOnDownButton() int count = m_listbox.getcount(); if(count > 0) m_listbox.deletestring( 마 ); m_progressbar.setpos( 바 ); AfxMessageBox(" 지울아이템이없습니다 "); void CSDIViewOnUpButton() int count = m_listbox.getcount(); #define ID_DOWN_BUTTON 2000 #define ID_UP_BUTTON 2010 #define ID_LISTBOX 2020 #define ID_PROGBAR 2030 BEGIN_MESSAGE_MAP(CSDIView, CView) ( 'a' ) END_MESSAGE_MAP() if(count < 10) m_listbox.addstring(" 윈도우프로그래밍!"); m_progressbar.setpos( 사 ); AfxMessageBox(" 더이상추가할수없습니다 "); 21. 다음설명중틀린것은? 1다운버튼을클릭했을때메시지핸들러함수 OnDownButton 이호출된다. 2ON_COMMAND 매크로는 WM_COMMAND 메시지에해당되는매크로이다. 3진행바의범위는 1에서 10까지이며현재위치는 4로설정되어있다. 4 뷰윈도우 (SDIView) 가생성될때메시지핸들러함수 OnCreate() 가호출되어차일드윈도우가생성된다. 윈도우프로그래밍 7-4

5 22. 차일드윈도우의 ID는? 다음중진행바컨트롤의 ID는? 다음중리스트박스컨트롤의 ID는? 빈칸 가 에알맞은것은? 26. 빈칸 나 에알맞은것은? 27. 빈칸 다 에알맞은것은? 28. 빈칸 라 에알맞은것은? 29. 빈칸 마 와 바 에각각알맞은것은? 1 count-1, count-1 2 count, count-1 3 count, count 4 count, count 빈칸 사 에알맞은것은? 1 count-1 2 count 3 count 위프로그램으로보아서메시지맵에있는빈칸 a 에들어갈내용이아닌것은? 1 ON_WM_CREATE() 2 ON_WM_PAINT() 3 ON_COMMAND(ID_DOWN_BUTTON, OnDownButton) 4 ON_COMMAND(ID_UP_BUTTON, OnUpButton) 32. 위의프로그램에서생성되는모든컨트롤들을나열한것은? 1 버튼과에디트박스 2 버튼과진행바와에디트박스 3 버튼과리스트박스 4 버튼과진행바와리스트박스 33. 다음중 SDI (Single Document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은? 1 비주얼스튜디오 2 MS-엑셀 3 MS 워드 4 메모장 34. 다음중 MDI 프로그램은? 1 계산기 2 윈도우탐색기 3 MS 워드 4 메모장 35. 비주얼 C++ 을이용하여먼저, 콘솔프로그램을작성하고둘째, API를이용하여윈도우프로그램을작성하고셋째, MFC를이용하여윈도우프로그램을작성하려고한다. 다음중순서에맞도록프로젝트가나열된것은? 1 Win32 Console Application, Win32 Application, MFC AppWizard[exe] 2 Win32 Console Application, MFC AppWizard[exe], Win32 Application 3 Win32 Application, Win32 Console Application, MFC AppWizard[exe] 4 Win32 Application, MFC AppWizard[exe], Win32 Console Application 36. 다음은디버깅에관련된내용이다. Local, Auto, this 탭을이용해서변수값을검사할수있는것은? 1 TRACE 2 Variables 윈도우 3 Watch 윈도우 4 ASSERT 37. 다음은메시지핸들러함수들이다윈도우를생성할때호출되는함수는? 1 OnCreate() 2 OnSize() 3 OnPaint() 4 OnClose() (38~39) 다음은웹브라우저프로젝트에서한글영문모드를검사하고팬에문자열을출력하는프로그램이다. 다음물음에답을하라. BEGIN_MESSAGE_MAP(CMainFrame, CFrameWnd) ON_WM_CREATE() ON_UPDATE_COMMAND_UI(ID_IME_MODE, OnUpdateIMEPane) END_MESSAGE_MAP() void CMainFrameOnUpdateIMEPane(CCmdUI* pcmdui) 가 DWORD immstate, immsentence; HIMC himc; if((himc = ImmGetContext(GetSafeHwnd()))) 나 if(immgetconversionstatus(himc,&immstate,&immsentence)) -- 다 if(immstate == IME_CMODE_HANGEUL) m_wndstatusbar.setpanetext(1," 한글 "); m_wndstatusbar.setpanetext(1," 영문 "); ImmReleaseContext(GetSafeHwnd(),hIMC); 라 윈도우프로그래밍 7-5

6 38. 프로그램에서 UI 업데이트핸들러함수는? 1 가 2 나 3 다 4 라 39. 프로그램에서현재의 IME 상태를파악하는함수는? 1 가 2 나 3 다 4 라 (40~42) 다음은웹브라우저프로젝트에서 WebBrView.CPP 파일의일부이다. 업데이트 UI 핸들러함수를추가하고 ActiveX 컨트롤이벤트를발생하는부분이다. ON_WM_CREATE() ON_WM_SIZE() ON_UPDATE_COMMAND_UI(ID_MOVE_BACK, OnUpdateMoveBack) ON_UPDATE_COMMAND_UI(ID_MOVE_NEXT, OnUpdateMoveNext) BEGIN_EVENTSINK_MAP(CWebBrView, CView) ON_EVENT(CWebBrView, 1010, 105, ( 가 ), VTS_I4 VTS_BOOL) END_EVENTSINK_MAP() CWebBrViewCWebBrView() m_bback = FALSE; m_bforward = FALSE; int CWebBrViewOnCreate(LPCREATESTRUCT lpcreatestruct) if(m_webbr.create("web Control",WS_CHILD WS_VISIBLE, rc, this, 1010) == FALSE) AfxMessageBox(" 웹브라우저컨트롤생성실패 \n"); return -1; m_webbr.( 나 ); void CWebBrViewOnSize(UINT ntype, int cx, int cy) CView OnSize(nType, cx, cy); (m_webbr.movewindow(0,0,cx,cy)); void CWebBrViewOnUpdateMoveBack(CCmdUI* pcmdui) pcmdui->enable(m_bback); 40. 빈칸 가 에적당한것은? 1 OnCreate 2 OnSize 3 OnUpdateMoveNext 4 OnCommandStateChange 41. 빈칸 나 에적당한것은? 1 GoHome() 2 Reload() 3 GoBack() 4 GoNext 42. 빈칸 다 에적당한것은? 1 True 2 Enable 3 Command 4 False (43~44) 다음은웹브라우저프로젝트에서 URL로이동하는프로그램이다. 물음에답하라. void CMainFrameOnGoSite() CComboBox* pcombo = (CComboBox*)(m_wndAddressBar.GetDlgItem(IDC_COMBO1)); if(pcombo) CString urlstr; pcombo->getwindowtext(urlstr); if(urlstr!= "") ((CWebBrView*)GetActiveView())-> m_webbr.navigate(urlstr, NULL, NULL, NULL, NULL); AfxMessageBox(" 이동할사이트를입력하세요 "); void CWebBrViewOnUpdateMoveNext(CCmdUI* pcmdui) pcmdui->enable(m_bforward); void CWebBrViewOnCommandStateChange(long Command, BOOL Enable) switch(command) case CSC_NAVIGATEFORWARD m_bforward = ( 다 ); break; case CSC_NAVIGATEBACK m_bback = ( 다 ); break; 43. 지정한 URL 주소로이동하게하는함수는? 1 GetDlgItem() 2 GetWindowText() 3 GetActiveView() 4 Navigate() 44. 뷰클래스를구하는함수는? 1 GetDlgItem() 2 GetWindowText() 3 GetActiveView() 4 Navigate() 윈도우프로그래밍 7-6

7 (45~50) 다음은그래픽에디터프로젝트와관련된문제들이다. 45. 다음 GDI 함수중에서원을그리는함수는? 1 LineTo 2 MoveTo 3 Ellipse 4 Rectangle 46. GDI 객체를사용하여사각형을그리는프로그램이다. 빈칸 가 와 나 에공통적으로들어갈것은? void CGraphicViewOnDraw(CDC * pdc) CPen pen( PS_SOLID, 5, RGB(0, 0, 255 ) ); CPen * poldpen = pdc->( 가 )( &pen ); pdc->rectangle(50, 50, 150, 150 ); pdc->( 나 )( poldpen ); 49. CLineObj, CCircleObj, CRectObj 등은 CDrawingObj 클래스로부터상속받은클래스들이므로이러한프로그램이가능하다. 이를위해서 CGraphicView의헤더파일에반드시선언되어야하는것은? 1 class CDrawingObj public CObject 2 IMPLEMENT_SERIAL(CDrawingObj, CObject, 0) 3 CDrawingObj* m_pdrawingobj 4 DECLARE_SERIAL(CDrawingObj) 50. 빈칸 가 에가장적당한것은? 1 nflags 2 m_isdrawing 3 m_ncurdrawmode 4 m_pdrawingobj 1 Draw 3 SetCurSel 2 SelectObject 4 UpdateData (47~48) 다음은이전에그려진도형을지우는프로그램이다. void CGraphicViewOnMouseMove(UINT nflags, CPoint point) if(m_isdrawing) CClientDC dc(this); int oldmode = ( 가 )(R2_NOTXORPEN); m_pdrawingobj->draw(&dc); m_pdrawingobj->setendxy(point); m_pdrawingobj->draw(&dc); ( 나 )(oldmode); CViewOnMouseMove(nFlags, point); 47. 빈칸 가 와 나 에공통적으로들어갈것은? 1 Draw 2 Paint 3 dc.setrop2 4 SetStartXY 48. 여기서왼쪽버튼이눌릴때만그리기작업을하도록해주는것은? 1 nflags 2 point 3 m_isdrawing 4 SetRop2 (49~50) 도형클래스를이용하여도형을그리는프로그램의일부이다. void CGraphicView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if(m_ncurdrawmode == LINE_MODE) m_pdrawingobj = new CLineObj; if(m_ncurdrawmode == CIRCLE_MODE) m_pdrawingobj = new CCircleObj; if(m_ncurdrawmode == RECT_MODE) m_pdrawingobj = new CRectObj; if( 가 ) m_pdrawingobj->setstartxy(point); m_pdrawingobj->setendxy(point); 윈도우프로그래밍 7-7

<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01 :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학습목표 윈도우운영체제와윈도우응용프로그램의특징을이해한다. SDK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MFC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비주얼 C++ 개발환경사용법을익힌다. 윈도우운영체제특징 (1/3)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1 윈도우운영체제특징 (2/3) 메시지구동구조 이벤트발생... 대기

More information

MFC 프로그래밍

MFC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로그래밍 Visual C++ 2010 MFC Programming 1 장.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시스템메뉴타이틀바메뉴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상태표시줄 스크롤바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메시지구동구조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멀티태스킹과멀티스레딩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운영체제가여러개의응용프로그램을동시에실행

More information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들어가기

1장 윈도우 프로그래밍 들어가기 1 장 윈도우프로그래밍들어가기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예제 다음프로그램은언제종료할까? #include #define QUIT -1 int Func(void) int i; cout > i; return i; void main(void) int Sum = 0, i; cou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ppt Overview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윈도우운영체제와윈도우응용프로그램의특징이해 SDK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이해 MFC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이해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년가을학기 9/13/2007 박경신 2 윈도우운영체제특징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windows.ppt

Microsoft PowerPoint - 04windows.ppt Game Programming I Windows 프로그래밍 (1) March 27, 2006 목표 윈도우프로그래밍에서이용되는이벤트구동프로그래밍모델의이해 Direct3D 를이용하는윈도우어플리케이션의작성을위한최소한의코드이해 윈도우 (Win32) 어플리케이션 Direct3D API ( 어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 를이용하기위해필요 Win32 API 를이용해작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ppt Overview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윈도우운영체제와윈도우응용프로그램의특징이해 SDK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이해 MFC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이해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년가을학기 9/16/2008 박경신 2 Windows.NET 구조적프로그램에서객체지향프로그램으로 SDK(Software Development

More information

5장 MFC기반 다지기

5장 MFC기반 다지기 5 장 MFC 기반다지기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들어가기 (1) pp.132 ~ 138 비주얼스튜디오에서 MFC 어플리케이션작성 참조 시스템메뉴 메뉴 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Client Area) 스크롤바 상태표시줄 2 들어가기 (2) 3 들어가기 (3) 4 들어가기 (4) 솔루션탐색기확인 WinMain() 함수가없다?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

윈도우 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2013. 3 출처 : 인터넷에서수집한 PT 자료 1. Overview Getting Started (1) 관련도서 Visual C++/API 프로젝트따라하기, 오진환, 컴스페이스 Programming Windows, Charles Petzold, Microsoft Press Windows application Programm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윈도우핸들 윈도우찿기 윈도우확인및제거 윈도우숨기기 윈도우포커스 윈도우텍스트 윈도우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핸들 (handle) 윈도우에서구체적인어떤대상을구분하기위해지정되는고유의번호 32비트의정수값 핸들은운영체제가발급하고사용자가이값을사용 실제값이무엇인지는몰라도상관없음 윈도우, DC, 브러쉬등등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5-messagemap.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5-messagemap.ppt Windows 와 C++ MFC Message Map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년가을학기 10/14/2008 박경신 C++ 의다형성 (Polymorphsim) 기반클래스의어떤멤버함수를파생클래스에서재정의 (overriding) 하기위해서는기반클래스의그멤버함수가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로정의되어야함 MFC 의 CWn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in32 API Windows Programming 1 http://idb.korea.ac.kr DB & Mining LAB. Korea Univ. 최종업데이트 : 2012. 08. 14 1 컴퓨터시스템의주요구성요소 2 2 컴퓨터하드웨어구성 Fetch : 메인메모리에저장되어있는명령어를 CPU 로 Decode : 컨트롤유닛에의해분석 Execution : ALU

More information

04장 메시지 처리 유형

04장 메시지 처리 유형 4 장 메시지처리유형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메시지처리유형 윈도우에서발생하는이벤트에대응하는윈도우메시지를처리 2 장및 3 장의실습예제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이벤트를부모윈도우에서처리 WM_COMMAND 메시지처리 실습 4.2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사건유형을구분하여처리 Notification code 처리 실습 4.7 Notification code 의한계를극복하여처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14-리스트콤보박스

Microsoft PowerPoint - 09-CE-14-리스트콤보박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리스트박스컨트롤 다이얼로그와리스트박스 콤보박스컨트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리스트박스컨트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리스트박스컨트롤 사용자가선택할수있는항목들을여러개나열해두고선택할수있는컨트롤 윈도우클래스의이름은 "listbox" 생성예 hlist=createwindow(l"listbox",null,ws_chil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2. 프로그램의뼈대 2012.09.1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윈도우프로그램각부분의명칭 타이틀바 메뉴 프레임윈도우오브젝트 메뉴오브젝트 도구모음 툴바오브젝트 스크롤바 클라이언트영역 뷰오브젝트 상태표시줄 상태바오브젝트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Win32 Application API

More information

Chapter 1. MFC 시작하기

Chapter 1.  MFC 시작하기 Chapter 1. MFC 시작하기 1.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개요 2. Visual Studio 2015 프로그램설치하기 3. 마우스클릭프로그램작성 4. 그림그리기프로그램작성 5. 마우스좌표값구하기프로그램작성 1 1.1. MFC 개요 2 1.1.1. C++ 언어 객체지향언어 (Object-Oriented Programming,

More information

Visual C++의 개요

Visual C++의 개요 2.1 MFC 의개요 2.2 MFC 프로그램의구조 2.3 Visual C++ 의시작실습 2-1 Application Wizard 익히기 2.4 SDI 템플릿 2.5 MDI 템플릿 2.6 MFC 애플리케이션아키텍처실습 2-2 간단한 MFC 프로젝트만들기 MFC 의개요 MFC 윈도우애플리케이션을생성하기위해만들어진 C++ 클래스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를제공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로그래밍및실습 002. 윈도우프로그래밍의기본 DB & MINING LAB. Korea University since 2007. 09. 03 updated 2012. 08. 18 last updated 2015. 08. 25 이종욱 eastwest9@korea.ac.kr 1 Purpose of this chapter What is a Window programming

More information

그래픽 프로그래밍

그래픽 프로그래밍 제 1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13.1 베지어곡선 실습 13-1 알고리즘을통한베지어곡선그리기 실습 13-2 컨트롤포인트이동및베지어곡선 해상도설정하기 그래픽프로그래밍 베지어곡선 베지어곡선알고리즘은곡선을생성하는대표적이고기본이되는알고리즘이다. MFC 에서의베지어곡선함수 BOOL PolyBezier(const POINT* lppoints, int ncount); lppoint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장직렬화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도큐먼트 / 뷰구조 (1) 도큐먼트와뷰 디스크에저장된파일데이터를읽는경우 도큐먼트객체 뷰객체 파일 사용자 읽기 화면표시 2 도큐먼트 / 뷰구조 (2) 도큐먼트와뷰 사용자가데이터를입력하는경우 도큐먼트객체 뷰객체 파일 사용자 저장 입력 3 도큐먼트 / 뷰구조 (3) 도큐먼트와뷰 입력된데이터를디스크파일에저장하는경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8 장컨트롤과리소스 II 8.1 탭컨트롤 8.2 슬라이더컨트롤실습 8-1 도형의종류와색상출력하기 8.3 스핀컨트롤 8.4 프로그레스바컨트롤 8.5 IP 주소컨트롤 8.6 네트워크주소컨트롤 8.7 날짜 / 시간컨트롤 8.8 애니메이트컨트롤실습 8.2 데이터전송시뮬레이터작성하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036C0E520BBE7BFEBC0DA20C0CEC5CDC6E4C0CCBDBA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6C0E520BBE7BFEBC0DA20C0CEC5CDC6E4C0CCBDBA205BC8A3C8AF20B8F0B5E55D> 06: 사용자인터페이스 학습목표 메뉴명령을처리하고메뉴항목을적절하게갱신하는기법을익 힌다. 컨텍스트메뉴와시스템메뉴를다루는방법을익힌다. 툴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익힌다. 상태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익힌다. 메뉴용어 (1/6) 최상위메뉴 = 메뉴바 최상위메뉴 = 메뉴바 1 메뉴용어 (2/6) 메뉴항목 용어 의미 1 명령항목명령 (Command) 을수행하는메뉴항목.

More information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8 강 MFC 프레임워크 (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8 강의학습내용 MFC (Microsoft Foundation Class) 기본구조 MFC클래스들의계층구조윈도우프로그램과메시지 (Message) hwnd의위치 Visual C++ 에서정의된자료형 MFC 클래스살펴보기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More information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Dynamic Linked Library) 제 11 장동적연결라이브러리 11.1 DLL 의링크 11.2 DLL 의종류 실습 11-1 Im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2 Ex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3 확장 DLL 을통한주민등록번호조회 프로그램만들기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 이란? 동적연결라이브러리 프로그램내부에라이브러리가있는것이아니라따로독립적으로실행가능한파일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CHelloWindow::CHelloWindow() { CRect r; // Create the window itself Create(NULL, _T("CStatic Tests"), WS_OVERLAPPEDWINDOW, CRect(0, 0, 300, 200)); // Get the size of the client rectangle GetClientRect(&r);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1) 2013.09.2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312DBED5BACEBCD328B8D3B8AEB8BB2CB8F1C2F7292DBCF6C1A42E687770>

<312DBED5BACEBCD328B8D3B8AEB8BB2CB8F1C2F7292DBCF6C1A42E687770> 머 / 리 / 말 저자가 단계별로쉽게배우는 Visual C++ 6.0 책을출판한지도벌써 10년이지났습니다. 그동안많은대학에서교재로사용해주시면서많은교수님들과독자들의많은코멘트를받았습니다. 이제 Visual C++ 6.0은새로운운영체제에서호환성이떨어지고 Microsoft 사에서도더이상업그레이드를하지않고실행상의버그가수정되지않아사용상의많은문제점을가지고있었습니다. Visu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7-선과 도형

Microsoft PowerPoint - 09-CE-7-선과 도형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디바이스컨텍스트 WM_PAINT 선, 도형그리기 GDI 객체 펜, 브러쉬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디바이스컨텍스트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디바이스컨텍스트 (1) 윈도우즈에서화면출력 ( 텍스트출력과차이점 ) 화면을사용할수있는권한이제약 자신이차지하는영역에만그림을그릴수있다. 좌표를계산하는방법이다르다 자기의윈도우즈의좌표를기준으로출력

More information

歯Lecture2.PDF

歯Lecture2.PDF VISUAL C++/MFC Lecture 2? Update Visual C ++/MFC Graphic Library OpenGL? Frame OpenGL 3D Graphic library coding CLecture1View? OpenGL MFC coding Visual C++ Project Settings Link Tap Opengl32lib, Glu32lib,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2014 년정보보호졸업작품보고서 파일유출방지시스템 지도교수님 : 양환석교수님 팀명 : LKC Security 팀원 : 이호영, 김상우, 최유택 중부대학교정보보호학과

2014 년정보보호졸업작품보고서 파일유출방지시스템 지도교수님 : 양환석교수님 팀명 : LKC Security 팀원 : 이호영, 김상우, 최유택 중부대학교정보보호학과 2014 년정보보호졸업작품보고서 파일유출방지시스템 지도교수님 : 양환석교수님 팀명 : LKC Security 팀원 : 이호영, 김상우, 최유택 2014. 5 중부대학교정보보호학과 목 차 1. 프로젝트설명 1 2. 연구계획 1 2.1 연구목적 1 2.2 연구방법 2 2.3 연구개요 2 2.4 연구구성도 3 3. 연구프로그램구축 5 3.1 주요소스 5 3.2 실행결과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3

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3 3 장. 마우스와키보드메시지 1 1. 능동적입력받기와수동적입력받기 2 학습목표 이벤트위주로직개념을파악한다 메시지개념을파악한다 능동적입력받기 절차적로직프로그램에서입력받기 언제무엇을입력받을지는프로그램의절차적로직에서결정 예 : 텍스트모드 C 프로그램에서문자열을입력받는경우 수동적입력받기 이벤트위주로직프로그램에서입력받기 윈도우환경에서마우스나키보드입력은 Windows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7 장컨트롤과리소스 I 7.1 리스트컨트롤실습 7-1 대화상자에리스트컨트롤만들기 7.2 트리컨트롤실습 7-2 대화상자에트리컨트롤만들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탭컨트롤 (Tab Control) 슬라이드컨트롤 (Slider Control) 스핀컨트롤 (Spin Control) 프로그레스바컨트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

Chapter #01 Subject

Chapter #01  Subject Device Driver March 24, 2004 Kim, ki-hyeon 목차 1. 인터럽트처리복습 1. 인터럽트복습 입력검출방법 인터럽트방식, 폴링 (polling) 방식 인터럽트서비스등록함수 ( 커널에등록 ) int request_irq(unsigned int irq, void(*handler)(int,void*,struct pt_regs*), unsigned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도큐먼트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24-채팅 프로그램

Microsoft PowerPoint - 09-CE-24-채팅 프로그램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사용자인터페이스 프로그램구성 TCP 연결설정프로그램 서버연결설정 클라이언트연결설정 TCP 데이터송수신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사용자인터페이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1:1 채팅프로그램 한프로그램이동시에서버와클라이언트로동작 프로그램시작시서버로동작 서버소켓생성하고상대방접속요청대기 채팅을위한연결요청시클라이언트로동작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1

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1 Chap. 1 : C++ 언어및윈도우프로그래밍 = 강의핵심내용 = 1. C++ 프로그래밍언어소개 2. C++ 응용프로그래밍작성 3. 윈도우프로그래밍 1.1 C++ 프로그래밍언어소개 C++ 프로그래밍언어 Developed by B. Stroustrup at AT&T in the early 1980s. Superset of the C language commerciall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2) 2012.10.08.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3.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3.ppt Overview MFC 프로그램구조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년가을학기 9/30/2008 박경신 MFC 개요 MFC 발전과정과주요특징이해 MFC 구조 MFC 구성요소, 클래스계층도, 주요클래스 MFC 최상위클래스인 CObject 가제공하는서비스이해 MFC 가제공하는전역함수사용법 MFC 응용프로그램구조 MFC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6.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6.ppt Overview 사용자인터페이스 메뉴명령을처리하고메뉴항목을적절하게갱신기법 컨텍스트메뉴와시스템메뉴를다루는방법 툴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 상태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년가을학기 11/2/2007 박경신 2 메뉴용어 메뉴 프로그램에서선택할수있는명령집합 계층적요소로구성된사용자인터페이스 최상위메뉴 (top-level)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FC MFC MFC AppWizard 來 MFC MFC 類 了 類 Document/View MFC Visual C++ AppWizard MFC 不 力 亮 來 不 Document View 不 列 AppWizard View 類 CEditView 列 列 說 行 不 了 Document/View MFC Application Framework 靈 OLE Document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Visual Basic 반복문

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3.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3.ppt Overview MFC 프로그램구조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년가을학기 10/1/2007 박경신 MFC 개요 MFC 발전과정과주요특징이해 MFC 구조 MFC 구성요소, 클래스계층도, 주요클래스 MFC 최상위클래스인 CObject 가제공하는서비스이해 MFC 가제공하는전역함수사용법 MFC 응용프로그램구조 MFC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5. 사용자인터페이스 (#1) 2012.10.11.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ents Menu ToolBar DialogBar StatusBar MessageBox Mouse Cursor Program Icon CFormView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응용프로그램의처리제어

More information

예제와 함께 배워보는 OllyDbg사용법

예제와 함께 배워보는 OllyDbg사용법 초보자를위한예제와함께 배워보는 OllyDbg 사용법 -1 부 - By Beist Security Study Group (http://beist.org) 요약 : 이문서는 Ollydbg 프로그램을이용하여 Reverse Engineering을하는방법에대해서다룬다. 초보자를위하여작성된문서이며예제와함께 Ollydbg의각기능에대해서알아본다. 주로기초적인내용을다루고있다.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DCL Debugging Support

DCL Debugging Support DCL Runtime Debugging Support 2005.06.08 김대중 http://www.sysdeveloper.net/daejung 요약 버그없는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것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대부분의상업적개발도구들이소스프로그램을추적할수있도록하는디버깅환경을제공하고있고이러한것들은단위함수들을디버깅하는데있어서매우유용한건사실이다.

More information

10 장세균전프로그래밍 10.1 게임룰 (1) 사람과컴퓨터가싸우는 2인용보드게임이다. (2) 사람이먼저움직이고, 컴퓨터가움직인다. (3) 세균을가로및세로방향으로 2칸까지빈칸으로이동시킬수있다. (4) 1칸을이동할경우에는복제가된다. (5) 이동한후주변세균은내편으로바뀐다.

10 장세균전프로그래밍 10.1 게임룰 (1) 사람과컴퓨터가싸우는 2인용보드게임이다. (2) 사람이먼저움직이고, 컴퓨터가움직인다. (3) 세균을가로및세로방향으로 2칸까지빈칸으로이동시킬수있다. (4) 1칸을이동할경우에는복제가된다. (5) 이동한후주변세균은내편으로바뀐다. 10 장세균전프로그래밍 10.1 게임룰 (1) 사람과컴퓨터가싸우는 2인용보드게임이다. (2) 사람이먼저움직이고, 컴퓨터가움직인다. (3) 세균을가로및세로방향으로 2칸까지빈칸으로이동시킬수있다. (4) 1칸을이동할경우에는복제가된다. (5) 이동한후주변세균은내편으로바뀐다. (6) 둘다이동할수없으면, 경기가종료된다. (7) 가장많은세균을가진사람이이긴다. 10.2 기초지식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ci07-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hci07-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CE-25-오목게임

Microsoft PowerPoint - 09-CE-25-오목게임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단순오목게임 인터넷오목게임 승부판정오목게임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단순오목게임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예제 49: 단순오목게임 스크린에바둑판을그리고, 스크린을터치하면해당위치에흰돌또는검은돌만표시 승부는판정하지않음 메뉴 ID_START, ID_EXIT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4 예제 49: 코드 (1) #define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7 장컨트롤 VS 2015 007. 윈도우프로그래밍 Updated 2010. 10. 11 Updated 2012. 09. 18 Updated 2015. 09. 15 http://idb.korea.ac.kr DB & Data Mining LAB. Korea University 이종욱 eastwest9@korea.ac.kr 1 7-1 컨트롤의정의 1 컨트롤 (contro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FC-교재.ppt

Microsoft PowerPoint - MFC-교재.ppt MFC MFC 기초와구조 1 차례 MFC 란무엇인가 Application Framework MFC 계층구조 MFC 구조 The Application Framework CWinApp Class CFrameWnd Class Documents and Views 객체간의통신 MFC 프로그래밍 Messages and Commands [2] MFC(Microsoft Foundation

More information

8 장데이터베이스 8.1 기본개념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를조직적으로구조화한집합 (cf. 엑셀파일 ) - 테이블 : 데이터의기록형식 (cf. 엑셀시트의첫줄 ) - 필드 : 같은종류의데이터 (cf. 엑셀시트의각칸 ) - 레코드 : 데이터내용 (cf. 엑셀시트의한줄 )

8 장데이터베이스 8.1 기본개념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를조직적으로구조화한집합 (cf. 엑셀파일 ) - 테이블 : 데이터의기록형식 (cf. 엑셀시트의첫줄 ) - 필드 : 같은종류의데이터 (cf. 엑셀시트의각칸 ) - 레코드 : 데이터내용 (cf. 엑셀시트의한줄 ) 8 장데이터베이스 8.1 기본개념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를조직적으로구조화한집합 (cf. 엑셀파일 ) - 테이블 : 데이터의기록형식 (cf. 엑셀시트의첫줄 ) - 필드 : 같은종류의데이터 (cf. 엑셀시트의각칸 ) - 레코드 : 데이터내용 (cf. 엑셀시트의한줄 ) - DDL(Data Definition Language) : show, create, drop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12.1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in LPDIRECT3DDEVICE9 pdevice, in INT Height, in UINT

More information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14 강 채팅프로젝트 1-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14강의학습내용소켓 (Socket) 서버와클라이언트 CAsyncSocket 와 Csocket Listen, OnAccept, OnReceive 소켓 (Socket) 의개요 TCP/IP 프로토콜을이용하여네트워크프로그램을개설하기위핚인터페이스 젂선과젂구사이에는소켓이라는것이있다.

More information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8 장대화상자 VS 2015 008. 윈도우프로그래밍 DB & Mining LAB. Korea University Updated 2010. 10. 23 Updated 2012. 10. 02 Updated 2015. 09. 23 이종욱 eastwest9@korea.ac.kr 1 8-1 대화상자 (1/3) 사용자로부터끊임없이지시를받고사용자의지시에따라작업을하고 작업한결과를사용자에게보고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Microsoft PowerPoint UI-Event.Notification(1.5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UI 이벤트 Event listener Touch mode Focus handling Notification Basic toast notification Customized toast notification Status bar notification 2 사용자가인터랙션하는특정 Vi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Object Oriented Programming-3.pptx

Microsoft PowerPoint - 09-Object Oriented Programming-3.pptx Development of Fashion CAD System 9. Object Oriented Programming-3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Introduction Topics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정의 복수의 pattern object 로 이루어지는 새로운 class Patter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301\337\260\243\260\355\273\347.docx)

(Microsoft Word - \301\337\260\243\260\355\273\347.docx) 내장형시스템공학 (NH466) 중간고사 학번 : 이름 : 문제 배점 점수 1 20 2 20 3 20 4 20 5 10 6 10 7 15 8 20 9 15 합계 150 1. (20 점 ) 다음용어에대해서설명하시오. (1)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2) 캡슐화 (Encapsulation) (3) 오버로딩 (Overloading) (4) 생성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6.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6.ppt Overview 사용자인터페이스 메뉴명령을처리하고메뉴항목을적절하게갱신기법 컨텍스트메뉴와시스템메뉴를다루는방법 툴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 상태바를생성하고사용하는방법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년가을학기 10/28/2008 박경신 2 메뉴용어 메뉴 프로그램에서선택할수있는명령집합 계층적요소로구성된사용자인터페이스 최상위메뉴 (top-level)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Microsoft PowerPoint - 07-Data Manipulation.pptx Digital 3D Anthropometry 7. Data Analysis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Body 기본정보표시 Introduction 스케일조절하기 단면형상추출 단면정보관리 3D 단면형상표시 2 기본정보표시및스케일조절 UI 및핸들러구성 void fastcall TMainForm::BeginNewProject1Click(TObjec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4 장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 3장에서는윈도우응용프로그램작성을위한 MFC 프로그래밍에텍스트편집기만을사용하였으나, 이장에서부터는응용프로그램마법사 (AppWizard), 리소스편집기, 클래스마법사 (Class Wizard) 등의도구를활용한다. 이러한도구들의이용으로전체프로그램소스에서프로그래머가직접코딩하는분량을크게줄일수있어빠른시간안에응용프로그램의개발이가능해진다. 또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VISLAB 박제강 1. 시작하기전에영상관련알고리즘을개발하는과정에서작성한프로그램을테스트하고피드백하는작업은빈번하게발생한다. 이때기존콘솔 (Consol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의경우테스트작업을유동적으로조절할수없기때문에작업의효율이떨어진다. 반면 GUI(Graphical Use

VISLAB 박제강 1. 시작하기전에영상관련알고리즘을개발하는과정에서작성한프로그램을테스트하고피드백하는작업은빈번하게발생한다. 이때기존콘솔 (Consol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의경우테스트작업을유동적으로조절할수없기때문에작업의효율이떨어진다. 반면 GUI(Graphical Use VISLAB 박제강 1. 시작하기전에영상관련알고리즘을개발하는과정에서작성한프로그램을테스트하고피드백하는작업은빈번하게발생한다. 이때기존콘솔 (Consol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의경우테스트작업을유동적으로조절할수없기때문에작업의효율이떨어진다. 반면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은사용자가자신의의도를쉽게반영하고그결과를빠르게눈으로확인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타베이스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3.05.15.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9 장고급컨트롤과리본 9.1 MFC Feature 컨트롤실습 9-1 간단한명함제작프로그램만들기 9.2 리본실습 9.2 리본메뉴및각종리본컨트롤사용하기 MFC Feature 컨트롤 MFC 버튼컨트롤 MFC Button 은기본적으로 CButton 과같은속성을갖고있음. 사용목적에따라 Radio, Check, Command 버튼으로스타일을변경할수있다. CButt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

API 매뉴얼

API 매뉴얼 PCI-TC03 API Programming (Rev 1.0) Windows, Windows2000, Windows NT, Windows XP and Windows 7 are trademarks of Microsoft. We acknowledge that the trademarks or service names of all other organizations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