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HBONE System-on-Chip Interconnection Architecture for Portable IP Cores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WISHBONE System-on-Chip Interconnection Architecture for Portable IP Cores"

Transcription

1 컴퓨터공학설계및실험 I MFC programming 8 주차실험 MFC Programming Dept. of CS, Sogang Univ. 1

2 Programming with Visual Studio Visual Studio 의소개 Visual Studio : 프로그래머가손으로일일이전체코드를작성하는것이아니라마우스로그림을그리듯화면을디자인하고, 필요한곳에만코드를삽입하는발전된방식의개발도구 프로그래머가사용하기에매우쉽다. 윈도우내부동작에대한이해없이도프로그래밍을할수있다. C++ 혹은 C 라는언어를이용하여프로그램을쉽게개발할수있도록해주는환경 ( 컴파일러, 에디터, 디버거, 라이브러리등 ) 을제공한다. Dept. of CS, Sogang Univ. 2

3 Visual Studio 의구성 Visual Studio 의작업영역 프로젝트뷰 에디터영역 아웃풋영역 Dept. of CS, Sogang Univ. 3

4 Visual Studio 의구성 프로젝트뷰영역 프로젝트를구성하고있는여러요소들을일관성있게살펴볼수있도록해준다. 아래의세가지형태의뷰를제공한다. 클래스뷰 (Class View) : 소스코드를 C++ 클래스수준에서살펴보고조작할수있게해준다. 리소스부 (Resource View) : 애플리케이션에서사용하는여러가지리소스인다이얼로그박스, 아이콘, 메뉴등을찾아서편집할수있도록해준다. 파일뷰 (File View) : 애플리케이션을만드는데필요한모든파일을찾아볼수있게해준다. Dept. of CS, Sogang Univ. 4

5 Visual Studio 의구성 프로젝트뷰영역의세가지내용 <Solution Explorer> <Class View> <Resource View> Dept. of CS, Sogang Univ. 5

6 Visual Studio 의구성 에디터영역 Visual C++ 를사용하면서필요한모든편집을할수있는곳 아래의에디터를이영역에서사용가능 C++ 혹은 C 소스코드를편집할수있는코드에디터 다이얼로그박스를그릴수있는다이얼로그에디터 아이콘을그릴수있는아이콘에디터 아웃풋영역 컴파일진행과정시발생하는경고메시지, 에러메시지등을볼수있다. Visual C++ 디버거 (Debugger) 를실행시켰을경우에는실행중인모든변수들의값도볼수있다. Page 6 6

7 Visual Studio 의구성 Visual Studio 생성파일 Visual Studio 로개발되는프로그램은프로젝트단위로관리한다. 프로젝트 하나의프로그램을만들때필요한모든구성요소들에관한정보를갖는다. 어떤파일들이컴파일되고링크되어실행파일을만들어낼것인가에대한정보를갖는다. 프로젝트파일 : vcproj 솔루션 프로젝트및워크스페이스가한단계발전된형태 프로젝트의모든정보를포함함과동시에작업윈도우의여러가지설정상태및윈도우의위치등개발환경에대한정보까지갖는다. 솔루션파일 : sln Page 7 7

8 Visual Studio 의구성 Visual Studio 생성파일 (Cont ) 프로젝트를구성하고있는관련파일들 파일확장자 설명.h 헤더파일 ( 클래스정의파일 ).cpp /.c 소스파일.clw Class Wizard에서사용되는정보를보관하는파일.sln 솔루션파일.dsp 프로젝트파일.rc Resource가정의된파일.pch 프리컴파일헤더파일.pdb 프로그램정보파일.res.rc 파일이컴파일된바이너리파일 Res폴더 리소스에사용되는이미지를비롯한기타등등의파일이저장된폴더 Debug 폴더 컴파일후에생성되는파일 (.obj,.pch,.exe 등 ) 이들어있는폴더 Page 8 8

9 MFC 등장배경 운영체제의발전 16 비트텍스트기반의 DOS 에서 32 비트윈도우기반운영체제로전환. DOS 운영체제에서는대부분의응용프로그램이텍스트기반프로그램. 윈도우운영체제로넘어오면서그래픽기반 ( 윈도우형태 ) 프로그램으로전환. 구조적프로그래밍기법의한계 개발되어지는응용프로그램의규모가크고복잡해짐. 기존의 C 언어에의한구조적프로그램밍기법이한계를드러냄. C++ 에의한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법이해결책으로제시됨. 윈도우용응용프로그램개발환경의비효율성 SDK(Software Development Kit :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해제공되는툴과라이브러리로구성된소프트웨어패키지 ) 를이용한윈도우프로그래밍환경. DOS 프로그래밍을하던것처럼프로그래머자신이처음부터끝까지프로그램의코드를작성하는방식이기때문에생산성이떨어지고비효율적임. Dept. of CS, Sogang Univ. 9

10 MFC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란 Microsoft의 Visual C++ 컴파일러와함께제공되어지는윈도우응용프로그램제작을위한 C++ 클래스라이브러리. SDK에서 C 함수형태로제공되는기능을 C++ 클래스형태로포장해서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할수있도록함. 1992년 MS C/C 출시와함께최초버전의 MFC 1.0 등장이후계속적으로클래스들이추가되고있음. MFC 프로그래밍 기본적인소스코드를생성해주고사용자는최소한의코드만을작성. 코드의확장이쉽다 (extensibility). 코드를다시사용할수있다 (reusability). 유지보수하기가편리하다 (maintenability). 현재세계적으로널리쓰이고있는대부분의상용프로그램들이 MFC를이용하여만들어지고있음. Dept. of CS, Sogang Univ. 10

11 MFC 라이브러리 MFC 라이브러리의구성 (MFC Library Hierarchy) MFC 에는 Window application 의뼈대를이루는클래스, 그래픽관련클래스, 자료구조클래스및파일관련클래스등약 300 여가지의클래스가계층구조 로제공됨. 기반클래스 : MFC 대부분의클래스가상속받는클래스 그래픽클래스 : 그래픽기능을지원하기위한클래스 AFX 클래스 : MFC 모든프로그램이공통적으로수행하는기능들을구현해놓은클래스 CObject CCmdTarget CWinTread CFile CDC CInternetSession CInternetConnection 인터넷관련클래스 : 인터넷을이용한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클래스 CWinApp CGdiObject CFileFind CDocument CMenu CGopherLocator 윈도우클래스 : 윈도우오브젝트를구현한클래스 CWnd CFrameWnd CView CDatabase CDaoDatabase CAsyncSocket 데이터베이스클래스 : 데이터베이스에데이터를저장하고관리하는클래스 CDialog CControlBar CArray CList 자료구조클래스 : 자료구조와관련된클래스 그이외의클래스 CMap Dept. of CS, Sogang Univ. 11

12 MFC 의 AFX 클래스 AFX(Application Frameworks) 클래스 모든응용프로그램들이공통적으로수행하는기능들을구현해놓은것으로, MFC 로작성된프로그램의뼈대를이루는클래스 CFrameWnd : 프로그램외곽윈도우프레임을관리하는기능의클래스 CView : 데이터를보여주는윈도우를관리하는기능의클래스 CDocument : 데이터를저장하고처리하는기능의클래스 CWinApp : 프레임윈도우, 뷰, 도큐먼트를묶어주고, 프로그램을구동시켜주는역할을하는클래스 CFrameWnd CView CDocument 윈도우의프레임을관리데이터를보여주는윈도우데이터를저장, 처리 ( 눈에는안보임 ) CWinApp 위의세오브젝트를묶어주고, 프로그램을구동시킴 ( 눈에는안보임 ) Dept. of CS, Sogang Univ. 12

13 MFC 의 Document/View 구조 도큐먼트클래스와뷰클래스로분리한이유 기능을분리하고클래스역할을분담시킴으로서각클래스구현을단순화. 같은데이터라도보여주는방법이다양함. 도큐먼트클래스는데이터를처리 / 저장하는역할. 뷰클래스는도큐먼트클래스로부터데이터를가져와화면에보여주는역할. CDocument CView OnDraw() OnUpdate() GetDocument() 데이터를처리하고저장하는기능 UpdateAllViews() GetFirstView() GetNextView() 데이터를표시함 Dept. of CS, Sogang Univ. 13

14 MFC 의 Document/View 구조 도큐먼트와뷰객체간상호작용을위한함수들 View 객체에서쓰이는함수 GetDocument() : Doc 객체포인터반환 OnInitalUpdate() : 뷰의초기화작업을위해사용 ( 뷰의특정변수초기화등 ) OnDraw() : View 객체와연결된 Doc 객체의내용을화면에출력 OnPrint() : Doc 객체의내용을프린터로출력 OnPrepareDC() : OnDraw(), OnPrint() 함수호출전에호출 OnBeginPrinting(), OnEndPrinting() Docment 객체에서쓰이는함수 GetNextView() : 뷰리스트에서다음뷰를얻어옴 GetFirstView() : 뷰리스트에서첫번째뷰를얻어옴 UpDateAllViews() : Doc 객체의데이터가변경되면화면에다시뿌림 SetModifiedFlag() : Doc 객체의데이터가변경되었음을표시 DeleteContents() : Doc 객체가닫힐때마무리작업 ( 할당된메모리삭제등 ) Dept. of CS, Sogang Univ. 14

15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시작 Dept. of CS, Sogang Univ. 15

16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단계 1 Dept. of CS, Sogang Univ. 16

17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단계 2 Dept. of CS, Sogang Univ. 17

18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단계 3 Dept. of CS, Sogang Univ. 18

19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단계 4 Dept. of CS, Sogang Univ. 19

20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단계 5 Dept. of CS, Sogang Univ. 20

21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단계 6 Dept. of CS, Sogang Univ. 21

22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단계 7 Dept. of CS, Sogang Univ. 22

23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단계 8 Dept. of CS, Sogang Univ. 23

24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에의해생성된내용 <Solution Explorer> <Class View> <Resource View> Dept. of CS, Sogang Univ. 24

25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에의해생성된내용 (Single Document Interface 인경우 ) 기본적으로 AppWizard 가만들어놓은 AFX 클래스의파생클래스들을갖는다. MFC 기반클래스 파생클래스 CObject CCmdTarge CWinApp CWaterfallApp CDocument CWaterfallDoc CWnd CFrameWnd CMainFrame CView CWaterfallView CDialog Dept. of CS, Sogang Univ. 25

26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CWaterfallApp 전체프로그램관리하는클래스 프로그램초기화, 메시지루프 include, 프로그램종료 메인프레임, 뷰, 도큐먼트객체와리소스를유기적으로연결 CMainFrame 프로그램의메인윈도우관리 메뉴, 툴바가위치한 non-client 영역관리 CWaterfallDoc 뷰에출력되는데이터보관 디스크에데이터저장및로드 CWaterfallView 클라이언트영역 ( 뷰윈도우 ) 을관리 도큐먼트객체의데이터를화면이나프린터에출력 CWinApp CMainFrm CView CDocument Dept. of CS, Sogang Univ. 26

27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AppWizard 에의해생성된내용 (Dialog Based 인경우 ) MFC 기반클래스 파생클래스 CObject CCmdTarge CWinApp CTreeCheckApp CDocument CWnd CFrameWnd CView CDialog CTreeCheckDlg Dept. of CS, Sogang Univ. 27

28 AppWizard 를이용한 MFC Programmnig CTreeCheckApp 전체프로그램관리하는클래스 프로그램초기화, 메시지루프 include, 프로그램종료 다이얼로그박스와리소스를유기적으로연결 CTreeCheckDlg 다이얼로그박스오브젝트를표현하는클래스 다이얼로그박스를처리하는데필요한기능구현 Dept. of CS, Sogang Univ. 28

29 MFC 프로그램의작동원리 프로그램의실행되면 CWinApp 클래스의 InitInstance() 함수에서도큐먼트클래스, 프레임윈도우클래스, 뷰윈도우클래스를등록시킨후, 프레임윈도우를호출하여보여준다. 시작 InitInstance() Run() ExitInstance() 종료 < CWinApp 클래스 > 무한루프 BOOL CMyApp::InitInstance() { CSingleDocTemplate* pdoctemplate; pdoctemplate = new CSingleDocTemplate( IDR_MAINFRAME, RUNTIME_CLASS(CMyDoc), // 도큐먼트클래스등록 RUNTIME_CLASS(CMainFrame), // 프레임윈도우클래스등록 RUNTIME_CLASS(CMyView)); // 뷰윈도우클래스등록 AddDocTemplate(pDocTemplate); return TRUE; } Dept. of CS, Sogang Univ. 29

30 MFC 프로그램의작동원리 무한루프상태에서메시지를기다리다가메시지를받으면해당메시지에맞는윈도우에게메시지를전달하여작업을수행토록함. 시작 InitInstance() 윈도우메세지 WM_CREATE WM_ACTIVATE WM_PAINT WM_MOUSEMOVE 발생하는상황윈도우가생성될때윈도우가활성또는비활성될때윈도우가다시그려져야할때윈도우위에서마우스가움직였을때 Run() ExitInstance() 종료 < CWinApp 클래스 > 무한루프 운영체제에의해메세지들이차례로메시지큐에추가됨 메시지큐 WM_MOUSEMOVE WM_PAINT WM_ACTIVATE WM_CREATE 종료메세지 (WM_QUIT) 를만날때까지메세지큐에서하나씩꺼내서처리 { } while(msg!= WM_QUIT){ switch(msg){ case WM_CREAT: } } OnCreate(); break; case WM_ACTIVATE: OnActivate(); break; case WM_PAINT: OnPaint(); break; Dept. of CS, Sogang Univ. 30

31 MFC 프로그램의작동원리 만약, 사용자가프로그램을종료시키면 CWinApp 클래스의 ExitInstance() 함수에서자신이관리하는모든객체들을소멸시키고사용된자원들을반환한후, 자신도소멸시킨다. 시작 InitInstance() Run() 무한루프 ExitInstance() 종료 < CWinApp 클래스 > Dept. of CS, Sogang Univ. 31

32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 Tree Check 문제 노드의집합 V 와이에대한방향간선의집합 E 가주어졌을때 G=(V,E) 가 Tree 인지아닌지를결정하는프로그램을작성. G=(V,E) 가 Tree 가될수있기위한조건 예 : 1. V 에는정확히하나의 predecessor 가없는노드가존재한다 (root). 2. Root 를제외한모든노드는정확히하나의 predecessor 를갖는다. 3. Root 로부터각노드까지는정확히하나의경로 (path) 가존재한다 Tree (a) Tree (b) Non-Tree (c) Dept. of CS, Sogang Univ. 32

33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 입력 입력은여러개의테스트케이스로구성되며입력의첫정수는테스트케이스의수를나타낸다. 각테스트케이스의첫줄에는간선들의개수가표시되고이어그만큼의간선에대한정보가정수쌍으로주어진다. 정수쌍의처음정수는방향간선의시작노드를나타내고두번째정수는그노드의 successor이다. 노드번호는항상 0보다크며간선의멤버로한번이상포함된다고가정한다. 예 : 테스트케이스수 쌍들의수 정수쌍 노드의수는최대 99 개로제한한다. 즉, 노드번호는 1-99 까지. Dept. of CS, Sogang Univ. 33

34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 출력 프로그램을수행하면아래에보인대화상자가나타나도록한다. 대화상자사용법 File 버튼 : 입력파일을검색하여, 이를입력받는다. Check 버튼 : 클릭할때마다입력된테스트에대한검사를순서대로수행하여트리여부를 RESULT 창에출력한다. Exit 버튼 : 프로그램을종료한다. Dept. of CS, Sogang Univ. 34

35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 MFC 프로그래밍 MFC AppWizard를사용하여대화상자기반프로그램틀을생성한다 ( 교재 3-4, pp ). 대화상자편집 교재 3-5(pp ) 의과정을통하여대화상자를편집한다. File, Check, Exit 버튼각각에대한멤버함수와멤버변수를추가하는과정을교재에서기술한단계에따라수행한다. 멤버함수 : TreeCheckDlg.cpp에 template가생성된다. OnFileOpen OnExit OnCheckTree Dept. of CS, Sogang Univ. 35

36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 Tree Checking(Idea) 입력그래프의노드는 0보다큰정수로표시. 이러한정수의최대값을 N 이라고하면 N+1 개의정수배열 P[ ] 를마련하여이를 1로초기화. 각간선 <x, y> 에대하여다음을수행 : non_tree_flag 이 set 되어있거나 0 으로세팅된노드가둘이상있으면트리가 아니다. if ( P[x] == -1 ) P[x] = 0; // membership setting if ( P[y] <= 0 ) P[y] = x; // predecessor setting else set non_tree_flag; // has more than one predecessors 나머지세부적인사항은교재를참고한다. Dept. of CS, Sogang Univ. 36

37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 추가체크사항 앞에서조사한사항즉, predecessor의수가 root를제외하고모두 1이고 P[]=0인노드가단하나만존재하여도 tree가아닌경우가있다. 예 : 따라서, cycle 이존재하는지를추가로조사하는데아래의함수를사용한다. bool Cycle_Check ( int P[] ) { int flag[node_max_num], i, j; for(j = 0; j < NODE_MAX_NUM; j++){ if (P[j] <= 0 ) continue; for(i = 0; i < NODE_MAX_NUM; i++) flag[i] = -1; if ( dfs ( P, flag, j ) == true ) return true; // a cycle exists } return false; // no cycle } 5 bool dfs ( int P[], int flag[], int c){ flag[c] = 1; if ( P[c] == 0 ) return false; // no cycle else if ( flag[p[c]] == 1 ) return true; // cycle detected else return dfs(p, flag, P[c]); } NODE_MAX_NUM = 100. P[] : Predecessor 어레이. Dept. of CS, Sogang Univ. 37

38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 프로그램작성 교재의내용을참조하여작성한다. Dept. of CS, Sogang Univ. 38

39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Water Fall 문제 물받이용선반이벽면에임의로놓여있을때물이떨어져흐르는경로를계산하여화면에나타내는문제. 예 : 물받이를선분으로표시하고다음과같은가정을한다. 1. 주어진각선분은서로교차하지않는다. 2. 선분들의양끝점의 y 좌표는모두 0보다크다. 즉, 모든선분은 x 축위에있다. 3. 물이선분의끝에도달하면바로떨어진다고가정한다. 즉, 관성의법칙은무시한다. 4. 각점은임의의위치에존재할수있다 ( 단, x-축제외 ). 즉, 구멍이천장뿐아니라벽면에도있을수있다고가정한다. Dept. of CS, Sogang Univ. 39

40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입력 첫번째줄은주어진선분의수 N( 0) 이다. 두번째줄부터 N 개의줄에는각선분의양끝좌표가 x l, y l, x r, y r 순으로표시된다. 여기서 (x l, y l ) 과 (x r, y r ) 은각각선분의왼쪽과오른쪽끝좌표이다. 선분에대한자료다음줄에는점의수 M 이주어지고그다음줄부터 M 개의점의좌표 (x, y) 가 M 개의줄로표시된다. 만일 N=0 인경우아무런선분이없다는의미이고따라서바로다음에 M 이표시되게된다. 예 : 선분의수 선분 점의수 점 Dept. of CS, Sogang Univ. 40

41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출력 : 다음과같은윈도우를생성하여출력한다. Exit Exit File Open Select Dropping Point (Mark Red) Draw Waterfall Trajectory Dept. of CS, Sogang Univ. 41

42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출력 : 파일읽기를 Click 한후입력파일을읽은직후 Dept. of CS, Sogang Univ. 42

43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출력 : 를누를경우물의시작점이빨강색으로표시된다 ( 누를때마다차례로표 시 ). Dept. of CS, Sogang Univ. 43

44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출력 : 를누르면현재빨강색으로표시된지점으로부터물의흐름을표시한다. Dept. of CS, Sogang Univ. 44

45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문제해결방법 시작점및선분의자료구조 ( 좌표를배열에저장 ) 시작점의집합 S={s 1, s 2, } 선분의집합 P={p 1, p 2, } Dept. of CS, Sogang Univ. 45

46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문제해결방법 물흐름경로구하기 1. S 에서현재활성화된 ( 빨강색 ) 점 s i 를가져온다. C = s i. 2. C 의아래로 C 와 y 축으로가장가까운거리에있는선분 p j 를 P 에서구한다. 3. 선분 p j 의최소 Y 좌표점으로 C 값을변경한다. 4. 위의단계 2, 3 를 C 가 X 축에닿을때까지반복적으로수행한다. 위의과정에의하여얻어지는물흐름자취를 linked list 로저장한다. 물흐름경로를그리는데사용. Dept. of CS, Sogang Univ. 46

47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윈도우및버튼생성 교재에서설명하는내용대로생성한다. 함수작성 다음과같은함수를작성한다. 문제를푸는함수 F1. 초기화함수 : 새로운입력파일을처리하게전에전역변수를초기화하고, 배열, 리스트등을청소하는함수이다. F2. 파일읽기함수 : 파일로부터입력자료를읽어들여 S 와 P 를구성하는함수이다. F3. 물흐르는경로만드는함수 : 입력자료를토대로선택된시작점의경로를만들어 linked list 를구성하는함수. 윈도우에그리는함수 F4. 배경을그리는함수 : 입력데이터인선분과시작점을화면에그리는함수 F5. 선택된시작점을그리는함수 : 선택된시작점의경우다른시작점과다른색으로그려그시작점을알수있다. 을누름에따라시작점이차례로선택되어야하므로현재선택된시작점의 S에서의 index를기억하여두어야한다. F6. 물흐르는경로를그리는함수 : F3 에의하여만들어진 linked list 를이용하여물흐름을윈도우에그린다. Dept. of CS, Sogang Univ. 47

48 WIN-2 기초 MFC Programming II void CWaterfallView::OnDraw(CDC* pdc) 환경이바뀌면항상호출되는함수이다. 이함수내에서배경그리기함수 F4, 선택된시작점그리기함수 F5, 물흐름그리기함수 F6 를차례로호출한다. 그림은화면에항상덮어쓴다. 시작점이선택되지않았거나또는물흐름경로가계산되어있지않은경우아무것도그리지않도록한다. Invalidate(true) 이함수는강제로 OnDraw 를호출하게하는함수이다. 파일을읽었을때, 시작점을선택하였을때그리고물흐름경로를구하였을때이를호출하여그림이새로그려지도록한다. 나머지사항 교재를참고한다. Dept. of CS, Sogang Univ. 48

5장 MFC기반 다지기

5장 MFC기반 다지기 5 장 MFC 기반다지기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들어가기 (1) pp.132 ~ 138 비주얼스튜디오에서 MFC 어플리케이션작성 참조 시스템메뉴 메뉴 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Client Area) 스크롤바 상태표시줄 2 들어가기 (2) 3 들어가기 (3) 4 들어가기 (4) 솔루션탐색기확인 WinMain() 함수가없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Visual C++의 개요

Visual C++의 개요 2.1 MFC 의개요 2.2 MFC 프로그램의구조 2.3 Visual C++ 의시작실습 2-1 Application Wizard 익히기 2.4 SDI 템플릿 2.5 MDI 템플릿 2.6 MFC 애플리케이션아키텍처실습 2-2 간단한 MFC 프로젝트만들기 MFC 의개요 MFC 윈도우애플리케이션을생성하기위해만들어진 C++ 클래스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를제공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2. 프로그램의뼈대 2012.09.1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윈도우프로그램각부분의명칭 타이틀바 메뉴 프레임윈도우오브젝트 메뉴오브젝트 도구모음 툴바오브젝트 스크롤바 클라이언트영역 뷰오브젝트 상태표시줄 상태바오브젝트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Win32 Application API

More information

chap 5: Trees

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FC MFC MFC AppWizard 來 MFC MFC 類 了 類 Document/View MFC Visual C++ AppWizard MFC 不 力 亮 來 不 Document View 不 列 AppWizard View 類 CEditView 列 列 說 行 不 了 Document/View MFC Application Framework 靈 OLE Document

More information

Chapter 1. MFC 시작하기

Chapter 1.  MFC 시작하기 Chapter 1. MFC 시작하기 1.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개요 2. Visual Studio 2015 프로그램설치하기 3. 마우스클릭프로그램작성 4. 그림그리기프로그램작성 5. 마우스좌표값구하기프로그램작성 1 1.1. MFC 개요 2 1.1.1. C++ 언어 객체지향언어 (Object-Oriented Programming,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장직렬화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도큐먼트 / 뷰구조 (1) 도큐먼트와뷰 디스크에저장된파일데이터를읽는경우 도큐먼트객체 뷰객체 파일 사용자 읽기 화면표시 2 도큐먼트 / 뷰구조 (2) 도큐먼트와뷰 사용자가데이터를입력하는경우 도큐먼트객체 뷰객체 파일 사용자 저장 입력 3 도큐먼트 / 뷰구조 (3) 도큐먼트와뷰 입력된데이터를디스크파일에저장하는경우

More information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제목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모음 일시 : 2002. 6. 15 작성자 : 성용철학번 : 한남대학교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 ( 전자정보통신전공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숙제설명 1.256 X 256 grayscale 의디스플레이프로그램 Resource View 의 menu item 에서 Display 밑에 Raw gray 라마든다음에그림과같이 ID 와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1) 2013.09.2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031C0E520C0A9B5B5BFEC20C7C1B7CEB1D7B7A1B9D620B1E2C3CA5FBFB5B3B2C0CCB0F8B4EB205BC8A3C8AF20B8F0B5E55D> 01 :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학습목표 윈도우운영체제와윈도우응용프로그램의특징을이해한다. SDK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MFC 응용프로그램작성과정, 기본구조, 동작원리를이해한다. 비주얼 C++ 개발환경사용법을익힌다. 윈도우운영체제특징 (1/3)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1 윈도우운영체제특징 (2/3) 메시지구동구조 이벤트발생... 대기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0.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10.ppt Overview 도큐먼트 / 뷰구조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 년가을학기 11/25/2008 박경신 도큐먼트 / 뷰구조 도큐먼트템플렛 (Document Template) SDI (Single Document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의기본구조 MDI (Multiple Document Interface) 응용프로그램의기본구조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도큐먼트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Dynamic Linked Library) 제 11 장동적연결라이브러리 11.1 DLL 의링크 11.2 DLL 의종류 실습 11-1 Im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2 Ex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3 확장 DLL 을통한주민등록번호조회 프로그램만들기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 이란? 동적연결라이브러리 프로그램내부에라이브러리가있는것이아니라따로독립적으로실행가능한파일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adfasdfasfdasfasfadf

adfasdfasfdasfasfadf 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More information

MFC 프로그래밍

MFC 프로그래밍 윈도우프로그래밍 Visual C++ 2010 MFC Programming 1 장. 윈도우프로그래밍기초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시스템메뉴타이틀바메뉴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상태표시줄 스크롤바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메시지구동구조 윈도우운영체제의특징 멀티태스킹과멀티스레딩 멀티태스킹 (Multitasking) 운영체제가여러개의응용프로그램을동시에실행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2 장프로그램개발과정 통합개발환경 통합개발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Visual C++: 이클립스 (eclipse): Dev-C++: 마이크로소프트제작 오픈소스프로젝트 오픈소스프로젝트 통합개발환경의종류 비주얼 C++(Visual C++)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5. 사용자인터페이스 (#1) 2012.10.11.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ents Menu ToolBar DialogBar StatusBar MessageBox Mouse Cursor Program Icon CFormView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응용프로그램의처리제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타베이스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3.05.15.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6 장 MDI 응용프로그램 MDI 응용프로그램의형태 응용프로그램마법사 (AppWizard) 가생성하는 MDI 응용프로그램의주실행창을나타내는객체는 CFrameWnd에서파생된클래스인스턴스이며, 기본외형은아래그림과같이메뉴와툴바를포함한다. 문서내용을보여주는뷰들은이창의클라이언트영역안에자식창으로만들어지는윈도우들을통해표시된다. 주실행창의클라이언트영역안에는여러개의자식창이만들어질수있으며,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7.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7.ppt Overview 파일입출력 CFile 클래스를이용한파일입출력기법 도큐먼트 / 뷰구조이해 CArchive 클래스를이용한직렬화기법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 년가을학기 11/5/2007 박경신 2 파일입출력방법 일반파일입출력 CFile ( 파생 ) 클래스 Read(), Write() 등의함수이용 직렬화 (serializati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3.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3.ppt Overview MFC 프로그램구조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년가을학기 10/1/2007 박경신 MFC 개요 MFC 발전과정과주요특징이해 MFC 구조 MFC 구성요소, 클래스계층도, 주요클래스 MFC 최상위클래스인 CObject 가제공하는서비스이해 MFC 가제공하는전역함수사용법 MFC 응용프로그램구조 MFC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2 장 : C 프로그램시작하기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을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구성요소 주석 (comment) 이란무엇인지알아보고, 주석을만드는방법 함수란무엇인지알아보고, C 프로그램에반드시필요한 main 함수 C 프로그램에서출력에사용되는 printf 함수 변수의개념과변수의값을입력받는데사용되는 scanf 함수 2 목차 프로그램코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Dynamic Memory and Linked List 1 동적할당메모리의개념 프로그램이메모리를할당받는방법 정적 (static) 동적 (dynamic) 정적메모리할당 프로그램이시작되기전에미리정해진크기의메모리를할당받는것 메모리의크기는프로그램이시작하기전에결정 int i, j; int buffer[80]; char name[] = data structure"; 처음에결정된크기보다더큰입력이들어온다면처리하지못함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x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2 장프로그램개발과정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프로그램작성과정 에디터 (editer) 컴파일러 (compiler) 링커 (linker) 로더 (loader) 소스파일 test.c 오브젝트파일 test.obj 실행파일 test.exe 통합개발환경 (IDE)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2 프로그램작성단계 편집 (edit) 에디터를이용하여원하는작업의내용을기술하여소스코드작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3.ppt

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3.ppt Overview MFC 프로그램구조 HCI Programming 2 (321190) 2008년가을학기 9/30/2008 박경신 MFC 개요 MFC 발전과정과주요특징이해 MFC 구조 MFC 구성요소, 클래스계층도, 주요클래스 MFC 최상위클래스인 CObject 가제공하는서비스이해 MFC 가제공하는전역함수사용법 MFC 응용프로그램구조 MFC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Lab 4. 실습문제 (Circular singly linked list)_해답.hwp

Lab 4. 실습문제 (Circular singly linked list)_해답.hwp Lab 4. Circular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4. 6.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12.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Circular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Circula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구성요소에대하여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VISLAB 박제강 1. 시작하기전에영상관련알고리즘을개발하는과정에서작성한프로그램을테스트하고피드백하는작업은빈번하게발생한다. 이때기존콘솔 (Consol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의경우테스트작업을유동적으로조절할수없기때문에작업의효율이떨어진다. 반면 GUI(Graphical Use

VISLAB 박제강 1. 시작하기전에영상관련알고리즘을개발하는과정에서작성한프로그램을테스트하고피드백하는작업은빈번하게발생한다. 이때기존콘솔 (Consol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의경우테스트작업을유동적으로조절할수없기때문에작업의효율이떨어진다. 반면 GUI(Graphical Use VISLAB 박제강 1. 시작하기전에영상관련알고리즘을개발하는과정에서작성한프로그램을테스트하고피드백하는작업은빈번하게발생한다. 이때기존콘솔 (Consol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의경우테스트작업을유동적으로조절할수없기때문에작업의효율이떨어진다. 반면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형태로작성된프로그램은사용자가자신의의도를쉽게반영하고그결과를빠르게눈으로확인할수있다는장점이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pptx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2 장프로그램개발과정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프로그램작성과정 에디터 (editer) 컴파일러 (compiler) 링커 (linker) 로더 (loader) 소스파일 test.c 오브젝트파일 test.obj 실행파일 test.exe 통합개발환경 (IDE)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2 프로그램작성단계 편집 (edit) 에디터를이용하여원하는작업의내용을기술하여소스코드작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

03_queue

03_queue Queue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목차 큐의이해와 ADT 정의 큐의배열기반구현 큐의연결리스트기반구현 큐의활용 덱 (Deque) 의이해와구현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2 큐의이해와 ADT 정의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3 큐 (Stack) 의이해와 ADT 정의 큐는 LIFO(Last-in,

More information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8 강 MFC 프레임워크 (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8 강의학습내용 MFC (Microsoft Foundation Class) 기본구조 MFC클래스들의계층구조윈도우프로그램과메시지 (Message) hwnd의위치 Visual C++ 에서정의된자료형 MFC 클래스살펴보기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Microsoft PowerPoint - ch09 -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와 응용 pm0100 2015-1 프로그래밍언어 9. 연결형리스트, Stack, Queue 2015 년 5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연결리스트 (Linked List) 연결리스트연산 Stack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7. 상속 (inheritance) 의이해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생성자, 소멸자 protected 멤버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Jong Hyuk Park 상속의기본개념 상속의예 1 " 철수는아버지로부터좋은목소리와큰키를물려받았다." 상속의예 2 "Student 클래스가 Person 클래스를상속한다." 아버지 Person 철수 Stduent 3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Microsoft PowerPoint - ch07 - 포인터 pm0415 2015-1 프로그래밍언어 7. 포인터 (Pointer), 동적메모리할당 2015 년 4 월 4 일 교수김영탁 영남대학교공과대학정보통신공학과 (Tel : +82-53-810-2497; Fax : +82-53-810-4742 http://antl.yu.ac.kr/; E-mail : ytkim@yu.ac.kr) Outline 포인터 (pointer) 란? 간접참조연산자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KNK_C_05_Pointers_Arrays_structures_summary_v02 Pointers and Arrays Structures adopted from KNK C Programming : A Modern Approach 요약 2 Pointers and Arrays 3 배열의주소 #include int main(){ int c[] = {1, 2, 3, 4}; printf("c\t%p\n", c); printf("&c\t%p\n",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Programming hwp

Programming hwp 4 장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 3장에서는윈도우응용프로그램작성을위한 MFC 프로그래밍에텍스트편집기만을사용하였으나, 이장에서부터는응용프로그램마법사 (AppWizard), 리소스편집기, 클래스마법사 (Class Wizard) 등의도구를활용한다. 이러한도구들의이용으로전체프로그램소스에서프로그래머가직접코딩하는분량을크게줄일수있어빠른시간안에응용프로그램의개발이가능해진다. 또한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다른 JSP 페이지호출 forward() 메서드 - 하나의 JSP 페이지실행이끝나고다른 JSP 페이지를호출할때사용한다. 예 ) RequestDispatcher dispatcher = request.getrequestdispatcher(" 실행할페이지.jsp"); dispatcher.forward(request, response); - 위의예에서와같이 RequestDispatcher

More information

11장 포인터

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6. 동치관계 (Equivalence Relations) 동치관계 reflexive, symmetric, transitive 성질을만족 "equal to"(=) 관계는동치관계임. x = x x = y 이면 y = x x = y 이고 y = z 이면 x = z 동치관계를이용하여집합 S 를 동치클래스 로분할 동일한클래스내의원소 x, y 에대해서는 x y 관계성립

More information

구조체정의 자료형 (data types) 기본자료형 (primitive data types) : char, int, float 등과같이 C 언어에서제공하는자료형. 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data types) : 다양한자료형을묶어서목적에따라새로운자료형을

구조체정의 자료형 (data types) 기본자료형 (primitive data types) : char, int, float 등과같이 C 언어에서제공하는자료형. 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data types) : 다양한자료형을묶어서목적에따라새로운자료형을 (structures) 구조체정의 구조체선언및초기화 구조체배열 구조체포인터 구조체배열과포인터 구조체와함수 중첩된구조체 구조체동적할당 공용체 (union) 1 구조체정의 자료형 (data types) 기본자료형 (primitive data types) : char, int, float 등과같이 C 언어에서제공하는자료형. 사용자정의자료형 (user-defined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5. 작업네트워크 (Activity Networks) 작업 (Activity) 부분프로젝트 (divide and conquer) 각각의작업들이완료되어야전체프로젝트가성공적으로완료 두가지종류의네트워크 Activity on Vertex (AOV) Networks Activity on Edge (AOE) Networks 6 장. 그래프 (Page 1) 5.1 AOV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Chapter #01 Subject

Chapter #01  Subject Device Driver March 24, 2004 Kim, ki-hyeon 목차 1. 인터럽트처리복습 1. 인터럽트복습 입력검출방법 인터럽트방식, 폴링 (polling) 방식 인터럽트서비스등록함수 ( 커널에등록 ) int request_irq(unsigned int irq, void(*handler)(int,void*,struct pt_regs*), unsign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9-Object Oriented Programming-3.pptx

Microsoft PowerPoint - 09-Object Oriented Programming-3.pptx Development of Fashion CAD System 9. Object Oriented Programming-3 Sungmin Kim SEOUL NATIONAL UNIVERSITY Introduction Topics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OP) 정의 복수의 pattern object 로 이루어지는 새로운 class Pattern

More information

Chapter 4. LISTS

Chapter 4. LISTS C 언어에서리스트구현 리스트의생성 struct node { int data; struct node *link; ; struct node *ptr = NULL; ptr = (struct node *) malloc(sizeof(struct node)); Self-referential structure NULL: defined in stdio.h(k&r C) or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include "stdafx.h" #include "Huffman.h" 1 /* 비트의부분을뽑아내는함수 */ unsigned HF::bits(unsigned x, int k, int j) return (x >> k) & ~(~0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08 함수 01 함수의개요 02 함수사용하기 03 함수와배열 04 재귀함수 함수의필요성을인식한다. 함수를정의, 선언, 호출하는방법을알아본다. 배열을함수의인자로전달하는방법과사용시장점을알아본다. 재귀호출로해결할수있는문제의특징과해결방법을알아본다. 1.1 함수의정의와기능 함수 (function) 특별한기능을수행하는것 여러가지함수의예 Page 4 1.2

More information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

UI TASK & KEY EVENT

UI TASK & KEY EVENT 2007. 2. 5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CONTAINER & WIDGET SPECIAL WIDGET 질의응답및토의 2 Container LCD에보여지는화면한개 1개이상의 Widget을가짐 3 Container 초기화과정 ui_init UMP_F_CONTAINERMGR_Initialize UMP_H_CONTAINERMGR_Initialize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ci08-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hci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More information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

API 매뉴얼

API 매뉴얼 PCI-DIO12 API Programming (Rev 1.0) Windows, Windows2000, Windows NT and Windows XP are trademarks of Microsoft. We acknowledge that the trademarks or service names of all other organizations mentione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3 장파일처리 1. 스트림의개념을이해한다. 2. 객체지향적인방법을사용하여파일입출력을할수있다. 3. 텍스트파일과이진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4. 순차파일과임의접근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입출력관련클래스들 파일쓰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8. 상속과다형성 (polymorphism) 상속된객체와포인터 / 참조자의관계 정적바인딩과동적바인딩 virtual 소멸자 Jong Hyuk Park 상속의조건 public 상속은 is-a 관계가성립되도록하자. 일반화 ParttimeStd 구체화 2 상속의조건 잘못된상속의예 현실세계와완전히동떨어진모델이형성됨 3 상속의조건 HAS-A( 소유 ) 관계에의한상속!

More information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5 장클래스의활용 클래스와배열객체포인터 this 포인터멤버함수오버로딩디폴트매개변수의사용 friend ( 전역함수, 클래스, 멤버함수 ) 내포클래스지역클래스 static 멤버 const 멤버와 const 객체 explicit 생성자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객체지향프로그램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C++ popular C 객체지향 (object oriented) C++ C : 상위계층언어특징 + 어셈블리언어특징 C++ : 소프트웨어개발플랫폼에객체지향개념제공 객체지향 : 자료와이들자료를어떻게다룰것인지따로생각하지않고단지하나의사물로생각 형 변수가사용하는메모리크기 변수가가질수있는정보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3 장함수와문자열 1. 함수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한다. 2. 인수와매개변수의개념을이해한다. 3. 함수의인수전달방법 2가지를이해한다 4. 중복함수를이해한다. 5. 디폴트매개변수를이해한다. 6. 문자열의구성을이해한다. 7. string 클래스의사용법을익힌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함수란? 함수선언 함수호출 예제 #include using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클래스와데이터추상화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언어 (Object-Oriented Language) 프로그램을명령어의목록으로보는시각에서벗어나여러개의 독립된단위, 즉 객체 (Object) 들의모임으로파악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4. 상속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상속의기본 파생클래스와생성자 protected: 제한자 멤버함수의재정의 상속되지않는함수들 상속을이용한프로그래밍

More information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JQuery)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제이쿼리 () 정의 자바스크립트함수를쉽게사용하기위해만든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웹페이지를즉석에서변경하는기능에특화된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 사용법 $( 제이쿼리객체 ) 혹은 $( 엘리먼트 ) 참고 ) $() 이기호를제이쿼리래퍼라고한다. 즉, 제이쿼리를호출하는기호 CSS와마찬가지로, 문서에존재하는여러엘리먼트를접근할수있다. 엘리먼트접근방법 $( 엘리먼트 ) : 일반적인접근방법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