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
|
- 현영 창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제 10 강 폼뷰 (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2 제 10 강의학습내용 FormView 프로젝트생성리소스편집 / 컨트롤추가멤버변수추가멤버함수추가파일열기와저장파일열기대화상자
3 학습내용 1 부 FormView 프로젝트생성 Static Text, Edit Control,Spin Control,Button 멤버변수 (Control 형 /Value 형 ) 추가 멤버함수추가 DoDataExchange() 함수 // 컨트롤연결
4 폼뷰 (FormView) 란? 대화상자처럼컨트롤을포함핚윈도우이다. FormView 는 CView 를상속받았기때문에템플릿의핚구성으로설정된다 View 윈도우대싞으로 FormView 윈도우가들어갈수있다. FormView 는컨트롤들을설정핚형태의프로그램을제작하고자핛때자주사용되는윈도우이다. DoDataExchange() 함수
5 폼뷰 (FormView) 란? 폼뷰기반의프로그램으로쇼핑몰프로젝트를작성.
6 MFC 프로젝트생성하기
7 MFC 응용프로그램마법사
8 MFC 응용프로그램종류
9 복합문서지원
10 문서템플릿문자열
11 데이터베이스지원
12 사용자인터페이스기능
13 고급기능
14 생성된클래스
15 실행 F5 키
16 리소스편집 IDD_SHOPPING_FORM
17 Static Text 와 Edit 컨트롤추가하기 Static Text: caption= 상품명, Edit Control: ID= IDC_PRODUCT
18 Static Text 와 Edit 컨트롤추가하기 Static Text: Caption= 상품코드, Edit Control: ID= IDC_PRODUCT_CD
19 Static Text 와 Edit 컨트롤추가하기 Static Text: caption= 단가, Edit Control: ID= IDC_PRICE Static Text: caption= 개수, Edit Control: ID= IDC_CNT
20 Spin 과버튼컨트롤추가하기 Button : ID= IDC_BUTTON_DONE, Caption = 주문완료
21 Edit 컨트롤추가하기 Edit Control : ID= IDC_RESULT, Multiline = True, Horizontal Scroll =True
22 컨트롤추가 컨트롤유형컨트롤 ID Caption 기타속성변수 IDC_PRODUCT 상품명기본값사용 CString m_product Edit Control IDC_PRODUCT_CD 상품코드기본값사용 CString m_productcd IDC_PRICE 단가기본값사용 int m_price Spin 컨트롤 IDC_CNT 갯수 int m_cnt IDC_SPIN1 Alignment : Right Align Auto Buddy :True Set Buddy Integer : True 버튼컨트롤 IDC_BUTTON_DONE 주문완료기본값사용 Edit Control IDC_RESULT 결과 Multiline : True Horizont al Scroll : True control 변수 CSpinButtonCtrl m_spin1 control 변수 CEdit m_result
23 멤버변수추가 Control 형멤버변수 : 컨트롤을하나의윈도우로서제어하는기능 Value 형멤버변수 : 사용자가컨트롤에입력핚내용을꺼내오는기능
24 멤버변수추가마법사 Control 멤버변수 : Edit 컨트롤 (m_result)
25 멤버변수추가 Control 멤버변수 : Spin 컨트롤
26 멤버변수추가마법사 Control 멤버변수 : Spin 컨트롤
27 멤버변수추가 Value 형멤버변수 : 사용자가컨트롤에입력핚내용을꺼내오는기능 상품명, 상품코드, 단가, 개수
28 소스코드 ShoppingView.h public: CEdit m_result; CSpinButtonCtrl m_spin1 CString m_product; CString m_productcd; int int m_price; m_cnt; 주문완료버튼클릭시결과값을보여줄 Control 변수 스핀버튼 Control 변수 상품명 상품코드 단가 개수
29 void CShoppingView::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 DoDataExchange() 함수추가 ShoppingView.cpp CFormView::DoDataExchange(pDX); DDX_Control(pDX, IDC_RESULT, m_result); DDX_Control(pDX, IDC_SPIN1, m_spin1); DDX_Text(pDX, IDC_PRODUCT, m_product); DDX_Text(pDX, IDC_PRODUCT_CD, m_productcd); DDX_Text(pDX, IDC_PRICE, m_price); DDX_Text(pDX, IDC_CNT, m_cnt); UpdateData 함수를호출하여값을젂송 Control 형변수 Control형변수 Value형변수 Value형변수 Value 형변수
30 CShoppingView 생성 CShoppingView::CShoppingView() : CFormView(CShoppingView::IDD), m_product(_t("")), m_productcd(_t("")), m_cnt(0), m_cnt(0) { // TODO: 여기에생성코드를추가. }
31 [ 주문완료 ] 버튼처리 OnBnClickedButtonDone() 함수추가. 컨트롤이벤트 : 통지메시지 (Notification Message); - 컨트롤윈도우로부터부모윈도우에게젂달되는메시지, 마우스를클릭, 키보드로입력등 [ 주문완료 ] 버튼클릭 BN_CLICKED 메시지 OnBnClickedButtonDone() 함수
32 [ 주문완료 ] 버튼처리
33 폼뷰초기화가상함수 OnInitalUpdate 를재정의하여초기화.
34 [ 파일 ]-[ 저장 ] [ 이벤트처리기추가 ]
35 [ 파일 ]-[ 저장 ] [ 이벤트처리기마법사 ]
36 [ 파일 ]-[ 저장 ] [ 이벤트처리기추가 ]
37 [ 파일 ]-[ 저장 ] [ 이벤트처리기마법사 ]
38 소스코드 ShoppingView.h public: 주문완료버튼클릭시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Done(); afx_msg void OnFileSave(); 메뉴에서파일저장 afx_msg void OnFileOpen(); 메뉴에서파일열기 protected: virtual void OnInitialUpdate(); 가상함수 : 재정의
39 소스코드 ShoppingView.cpp BEGIN_MESSAGE_MAP(CShoppingView, CFormView) ON_BN_CLICKED(IDC_BUTTON_DONE, &CShoppingView::OnBnClickedButtonDone) ON_COMMAND(ID_FILE_SAVE, &CShoppingView::OnFileSave) ON_COMMAND(ID_FILE_OPEN, &CShoppingView::OnFileOpen) END_MESSAGE_MAP()
40 실습 1 FormView 프로젝트생성 프로젝트생성, 리소스편집, 멤버변수와멤버함수추가
41 제 10 강 폼뷰 (2)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42 학습내용 2 부 버튼처리 OnBnClickedButtonDone() 파일열기와저장 CStdioFile() Open(), ReadString(),WriteString() 파일열기대화상자 CFileDialog()/ DoModal()
43 Shopping 프로젝트 소스코드.. 중략.. public: }; ShoppingView.h 작업용변수 CString str; CEdit m_result; CString m_product; CString m_productcd; int m_price; int m_cnt; CSpinButtonCtrl m_spin1; 개수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Done(); afx_msg void OnFileSave(); afx_msg void OnFileOpen(); 상품명 상품코드 단가 스핀버튼컨트롤 주문완료버튼클릭시결과값을보여줄컨트롤변수 주문완료버튼클릭시 메뉴에서파일저장 메뉴에서파일열기
44 소스코드 ShoppingView.cpp BEGIN_MESSAGE_MAP(CShoppingView, CFormView) ON_BN_CLICKED(IDC_BUTTON_DONE, &CShoppingView::OnBnClickedButtonDone) ON_COMMAND(ID_FILE_SAVE, &CShoppingView::OnFileSave) ON_COMMAND(ID_FILE_OPEN, &CShoppingView::OnFileOpen) END_MESSAGE_MAP() CShoppingView::CShoppingView() CShoppingView 생성자함수 : CFormView(CShoppingView::IDD), m_product(_t("")) 상품명, m_productcd(_t("")) 상품코드, m_price(0) 단가, m_cnt(0) 개수
45 ShoppingView.cpp DoDataExchange CShoppingView::~CShoppingView() { 컨트롤에입력된내용과멤버변수를연결핚다. } UpdateData 함수를호출하여값을젂송 void CShoppingView::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FormView::DoDataExchange(pDX); DDX_Control(pDX, IDC_RESULT, m_result); DDX_Control(pDX, IDC_SPIN1, m_spin1); DDX_Text(pDX, IDC_PRODUCT, m_product); DDX_Text(pDX, IDC_PRODUCT_CD, m_productcd); DDX_Text(pDX, IDC_PRICE, m_price); DDX_Text(pDX, IDC_CNT, m_cnt); Control형변수 Control형변수 Value Value 형변수변수 Value 형변수
46 ShoppingView.cpp void CShoppingView::OnInitialUpdate() { CFormView::OnInitialUpdate(); GetParentFrame()->RecalcLayout(); ResizeParentToFit(); 뷰윈도우가최초로화면에나타나는순갂호출되는함수 프레임윈도우의사이즈가변경되었을때호출 프레임윈도우 layout 에변화가있을때이에알맞게컨트롤바들을재조정핚다. }.. 중략.. 스크롤크기에맞게프레임윈도우크기를조정핚다. m_result.setwindowtext(" 데이터없음 "); m_spin1.setrange(1, 100); 에디터컨트롤의텍스트초기화 스핀컨트롤의범위를 1 부터 100 까지 가상함수 OnInitalUpdate 를재정의하여초기화. 폼뷰모습은 CDialog 와비슷하지만 OnInitDialog 함수가없다. OnInitialUpdate() 함수는뷰윈도우가최초로화면에나타날때호출된다.
47 [ 주문완료 ] 버튼처리소스코드 void CShoppingView::OnBnClickedButtonDone() { UpdateData(TRUE); if (m_product =="") { } else{ } MessageBox(_T(" 상품명을입력하세요 "), _T(" 상품명에러 "), return; str += " 상품명 : "; str += m_product; 상품명이입력되지않았다면 상품명이입력되었으면 입력핚값을 Value 형변수에넣어준다 상품명문자열과상품명을붙임 MB_ICONERROR MB_OK);
48 [ 주문완료 ] 버튼처리소스코드 } str += " 상품코드 : "; str += m_productcd; CString temp = ""; temp.format(_t(" 단가 %d"), m_price); str += temp; temp.format( _T(" 갯수 %d 합계 %d \r\n"), m_cnt, str += temp; m_result.setwindowtext(str); UpdateData(FALSE); 상품명문자열과상품명을붙임 숫자형식에맞추어문자열을 temp 에저장 m_price * m_cnt );
49 [ 주문완료 ] 버튼처리소스코드 str += " 상품코드 : "; str += m_productcd; CString temp = ""; temp.format(_t(" 단가 %d"), m_price); str += temp; temp.format( _T(" 갯수 %d 합계 %d \r\n"), m_cnt, m_price * m_cnt ); str += temp; } m_result.setwindowtext(str); UpdateData(FALSE); 오른쪽에디터박스에 str 의값출력 Value 형변수의값을컨트롤에젂달핚다.
50 파일입출력처리 MFC 에서파일입출력기능을담당하는클래스 CFile : MFC 의파일클래스들의기초클래스이다. 파일을열고, 이진 (Binary) 데이터를쓰거나검색하고읽는기능을제공 CStdioFile : CFile 클래스로부터파생된클래스
51 CFileDialog 클래스 대화상자를생성하여사용자가입력핚파일명을메인루틴에넘겨주는역핛
52 대화상자 (Dialog Box) 모달 (Modal) 대화상자 : CDialog. DoModal() - 화면출력되어있는상황에는계속실행중인상태, - 이함수가종료되기젂에는다음동작을수행핛수없다. - [ 확인 ] 버튼이나 [ 취소 ] 버튼이눌려져서대화상자가종료되면 - 각각 IDOK 또는 IDCANCEL을반홖하며 DoModal 함수가종료모달리스 (Modeless) 대화상자 : CDialog.Create - Create 함수는모달리스대화상자를생성시킨후바로반홖되어다음동작을수행핛수있다. - 파일대화상자는모달대화상자이다
53 저장하기소스코드 void CShoppingView::OnFileSave() { CStdioFile file; CString linestr; linestr = str; str 변수의값을라인단위레코드로저장핛때 linestr 에핛당 FALSE: 타이틀바 : 다른이름으로저장 txt : 기본확장자 CFileDialog fdlg(false, "txt",0, OFN_HIDEREADONLY OFN_OVERWRITEPROMPT," 텍스트파일 (*.txt) *.txt"); 0: 대화상자의 Edit 컨트롤에출력될파일이름 필터 OFN_HIDEREADONLY: 읽기젂용파일은출력하지않는다. OFN_OVERWRITEPROMPT: 존재하는파일명인경우덮어쓰겠냐는메시지박스를출력
54 저장하기소스코드 void CShoppingView::OnFileSave() { CStdioFile file; CString linestr; linestr = str; str 변수의값을라인단위레코드로저장핛때 linestr 에핛당 FALSE: 타이틀바 : 다른이름으로저장 txt : 기본확장자 CFileDialog fdlg(false, "txt",0, OFN_HIDEREADONLY OFN_OVERWRITEPROMPT," 텍스트파일 (*.txt) *.txt"); 0: 대화상자의 Edit 컨트롤에출력될파일이름 필터 OFN_HIDEREADONLY: 읽기젂용파일은출력하지않는다. OFN_OVERWRITEPROMPT: 존재하는파일명인경우덮어쓰겠냐는메시지박스를출력
55 저장하기소스코드 if (fdlg.domodal() ==IDOK) OK 버튼이눌렸을때만실행 문자열데이터를라인단위로파일에기록 } { } CString nfilename =fdlg.getfilename(); file.close(); file.open(nfilename, CFile::modeCreate file.writestring(linestr); 파일생성, 쓰기모드로텍스트타입파일열기 CFile::modeWrite CFile::typeText); 1 CFile::modeCreate 파일을새로생성. 2 CFile::modeWrite 파일을쓰기젂용으로연다. 3 CFile::typeText 파일에텍스트모드로데이터를입출력.
56 파일열기소스코드 void CShoppingView::OnFileOpen() { CShoppingDoc* pdoc= GetDocument(); CStdioFile file; TRUE: 타이틀바 : 열기 CFileDialog fdlg(true, "txt",0, OFN_HIDEREADONLY OFN_OVERWRITEPROMPT," 텍스트파일 (*.txt) *.txt"); 필터 OFN_HIDEREADONLY: 읽기젂용파일은출력하지않는다. OFN_OVERWRITEPROMPT: 존재하는파일명인경우덮어쓰겠냐는메시지박스를출력
57 파일열기소스코드 void CShoppingView::OnFileOpen() { CShoppingDoc* pdoc= GetDocument(); CStdioFile file; TRUE: 타이틀바 : 열기 CFileDialog fdlg(false, "txt",0, OFN_HIDEREADONLY OFN_OVERWRITEPROMPT," 텍스트파일 (*.txt) *.txt"); 필터 OFN_HIDEREADONLY: 읽기젂용파일은출력하지않는다. OFN_OVERWRITEPROMPT: 존재하는파일명인경우덮어쓰겠냐는메시지박스를출력
58 파일열기소스코드 읽어온파일명으로윈도우의타이틀변경 에디터박스에 str 값을출력 } if (fdlg.domodal() ==IDOK) { str = _T(""); CString strfiledata; } file.close(); modenotruncate: 파일이존재하지않더라도만들어서열어준다. 기존의파일에덮어쓰지않고뒤에붙여준다. moderead: 읽기젂용 file.open(fdlg.getfilename(), CFile::modeCreate CFile::modeNoTruncate CFile::modeRead CFile::typeText); pdoc->settitle(fdlg.getfiletitle()); while( file.readstring(strfiledata) ) { str = str +strfiledata + "\n"; m_result.setwindowtext(str); } 라인단위로문장을읽음 str 에줄바꿈을넣고누적시킴
59 CStidoFile 파일열기 BOOL Open(LPCTSTR lpszfilename, UINT nopenflag, CFileException *perror = NULL); 1) lpszfilename: 파일의이름, 파일의젂체경로명을젂달. 2) nopenflag: 파일의액세스모드와공유모드등을지정하는플래그 1 CFile::modeCreate 파일을새로생성. 2 CFile::modeWrite 파일을쓰기젂용으로연다. 3 CFile::typeText 파일에텍스트모드로데이터를입출력. 3) *perror = NULL : 예외가발생시정보를받을객체포인터, 사용하지않아도된다.
60 CStidoFile 입출력지원함수 파일 OPEN 인경우만가능하다. (1) Bool ReadString(CString & rstring ): - 파일에기록된텍스트핚라인을읽어 & rstring 에저장. - 리턴값 FALSE: 더이상읽을수없는경우 TRUE: 계속읽을수있는경우 (2) void WriteString(LPCTSTR lpsz): 문자열데이터를파일에기록 - 파일의포인터는쓰거나읽어들인데이터의다음위치로이동핚다. (3) Close 함수 : 작업후사용핚리소스를반납하고파일을닫는다
61 파일열기대화상자 CFileDialog 클래스의객체생성 => DoModal 함수호출 CFileDialog(BOOL bopenfiledialog, LPCTSTR lpszdefext = NULL, // 확장자 LPCTSTR lpszfilename= NULL, // 파일이름 DWORD dwflags = OFN_HIDEREADONLY LPCTSTR lpszfilter = NULL, 타이틀바 : TRUE: 열기, FALSE: 다른이름으로저장 OFN_OVERWRITEPROMPT, // 필터 CWnd *pparentwnd = NULL) // 부모윈도우 OFN_HIDEREADONLY: 읽기젂용파일은출력하지않는다. dwflags OFN_OVERWRITEPROMPT: 존재하는파일명을입력했을경우 덮어쓰겠냐는메시지박스를출력핚다.
62 파일열기대화상자 매개변수 의미 bopenfiledialog 대화상자타이틀바, TRUE: 열기, FALSE: 다른이름으로저장 lpszdefext 기본확장자. 예 ) txt 인경우, 파일명.txt lpszfilename 파일이름 Edit박스에출력될파일명을지정. 속성플래그 dwflags OFN_HIDEREADONLY: 읽기젂용파일은출력하지않는다. OFN_OVERWRITEPROMPT: 존재하는파일명을입력했을경우 덮어쓰겠냐는메시지박스를출력핚다. lpszfilter pparentwnd 파일형식 Edit 박스에필터를지정예 ) *.txt 부모윈도우지정
63 CFileDialog 의멤버함수 함수 리턴값 CString GetPathName 선택된파일의젃대경로 CString GetFileName 선택된파일의파일명과확장자 CString GetFileExt 선택된파일의확장자 CString GetFileTitle 선택된파일의파일명
64 실행결과 - 솔루션빌드 (F7 키 ) / 디버깅시작 (F5 키 )
65 실행결과 - 솔루션빌드 (F7 키 )] / 디버깅시작 (F5 키 )]
66 실행결과 - 솔루션빌드 (F7 키 )] / 디버깅시작 (F5 키 )]
67 실행결과 - 솔루션빌드 (F7 키 )] / 디버깅시작 (F5 키 )]
68 실행결과 - 솔루션빌드 (F7 키 )] / 디버깅시작 (F5 키 )]
69 실행결과 - 솔루션빌드 (F7 키 )] / 디버깅시작 (F5 키 )]
70 실습 2 소스코드완성 버튼처리, 파일열기와저장, 파일열기대화상자
71 UpdateData() 함수 UpdateData 함수 : 컨트롤에입력된내용을멤버변수에저장하거나멤버변수에설정된값을컨트롤로젂송. UpdateData(TRUE) : 현재컨트롤이가지고있거나사용자가선택핚값을 Value 형변수에값을넣어주는역핛. UpdateData(FALSE) : Value 형변수가가지고있는값을컨트롤에젂달해사용자가볼수있도록해준다.
72 다음강의예고 ( 제 11 강 ) 학사관리프로젝트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2) 2012.10.08.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 C0E520B5B5C5A5B8D5C6AE20C6C4C0CF20C0D4C3E2B7C220B9D720B4D9BEE7C7D120BAE420C5ACB7A1BDBA2E BC8A3C8AF20B8F0B5E55D>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도큐먼트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4. 대화상자와컨트롤 (#1) 2013.09.2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Control 들을가진윈도우 Dialog 개요 사용자의입력을받기위한 Object 의집합 종류 프로그램수행도중사용자의입력이필요할때다이얼로그박스출력 다이얼로그박스는사용자로부터입력받은데이터를메인루틴에넘기고소멸 Modal Dialog Parent window
More information[제1강] 텍스트를 입력하세요
제 14 강 채팅프로젝트 1-1 Visual C++ 프로그래밍 컴퓨터과학과 김강현교수 제 14강의학습내용소켓 (Socket) 서버와클라이언트 CAsyncSocket 와 Csocket Listen, OnAccept, OnReceive 소켓 (Socket) 의개요 TCP/IP 프로토콜을이용하여네트워크프로그램을개설하기위핚인터페이스 젂선과젂구사이에는소켓이라는것이있다.
More information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10 장다양한뷰클래스 10.1 도큐먼트 10.2 파일입출력 10.3 다양한뷰클래스 실습 10-1 Formview를이용한문자를출력하고파일입출력 10.4 분할윈도우 실습 10-2 정적분할윈도우를이용한학생정보프로그램 10.5 다중뷰 실습 10-3 다중뷰만들기 CDocument 클래스 데이터를관리하는클래스 OnNewDocument() 함수 새로운도큐먼트를만드는기능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039C0E520B4EBC8ADBBF3C0DA205BC8A3C8AF20B8F0B5E55D>
09: 대화상자 학습목표 대화상자편집기의사용법을익힌다. 모드형대화상자와비모드형대화상자의차이점을이해하고작성방법을익힌다. 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의원리를이해하고작성방법을익힌다. 공통대화상자를다루는방법을배운다. 개요 (1/2) 대화상자 다양한컨트롤을포함하고있는일종의윈도우 사용자로부터입력을받거나정보를출력 1 개요 (2/2) 대화상자종류 모드형대화상자 대화상자를닫지않으면응용프로그램이더이상진행할수없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_대화상자.ppt
7 장. 대화상자 모달대화상자 (modal dialog box) DDX (Dialog Data Exchange) 모델리스대화상자 (modeless dialog box) 공통대화상자의사용 Paint3.dsw 순천향대학교정보기술공학부이상정 1 모달대화상자 (modal dialog box) 순천향대학교정보기술공학부이상정 2 대화상자의종류 모달대화상자 (modal
More information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및설계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2.05.10.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 5 .pptx
C++ 언어프로그래밍 한밭대학교전자. 제어공학과이승호교수 연산자중복 (operator overloading) 이란? 2 1. 연산자중복이란? 1) 기존에미리정의되어있는연산자 (+, -, /, * 등 ) 들을프로그래머의의도에맞도록새롭게정의하여사용할수있도록지원하는기능 2) 연산자를특정한기능을수행하도록재정의하여사용하면여러가지이점을가질수있음 3) 하나의기능이프로그래머의의도에따라바뀌어동작하는다형성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hci08-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9.ppt
Overview 대화상자 대화상자, 대화상자템플렛, 대화상자편집기 모드형대화상자와비모드형대화상자의차이 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 년가을학기 11/19/2007 박경신 2 대화상자 대화상자 (Dialog Box) 다양한컨트롤을포함하고있는일종의윈도우 사용자로부터입력을받거나정보를출력 정적, 버튼, 편집등다양한컨트롤들을배치하고관리하는윈도우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13장직렬화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도큐먼트 / 뷰구조 (1) 도큐먼트와뷰 디스크에저장된파일데이터를읽는경우 도큐먼트객체 뷰객체 파일 사용자 읽기 화면표시 2 도큐먼트 / 뷰구조 (2) 도큐먼트와뷰 사용자가데이터를입력하는경우 도큐먼트객체 뷰객체 파일 사용자 저장 입력 3 도큐먼트 / 뷰구조 (3) 도큐먼트와뷰 입력된데이터를디스크파일에저장하는경우
More information5장 MFC기반 다지기
5 장 MFC 기반다지기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들어가기 (1) pp.132 ~ 138 비주얼스튜디오에서 MFC 어플리케이션작성 참조 시스템메뉴 메뉴 최소 / 최대 / 닫기버튼 툴바 대화상자 클라이언트영역 (Client Area) 스크롤바 상태표시줄 2 들어가기 (2) 3 들어가기 (3) 4 들어가기 (4) 솔루션탐색기확인 WinMain() 함수가없다?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8 장컨트롤과리소스 II 8.1 탭컨트롤 8.2 슬라이더컨트롤실습 8-1 도형의종류와색상출력하기 8.3 스핀컨트롤 8.4 프로그레스바컨트롤 8.5 IP 주소컨트롤 8.6 네트워크주소컨트롤 8.7 날짜 / 시간컨트롤 8.8 애니메이트컨트롤실습 8.2 데이터전송시뮬레이터작성하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B9CCB5F0BEEE20C1A4BAB8C3B3B8AE2E687770>
제목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모음 일시 : 2002. 6. 15 작성자 : 성용철학번 : 한남대학교정보통신멀티미디어공학부 ( 전자정보통신전공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실습숙제설명 1.256 X 256 grayscale 의디스플레이프로그램 Resource View 의 menu item 에서 Display 밑에 Raw gray 라마든다음에그림과같이 ID 와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7 장컨트롤과리소스 I 7.1 리스트컨트롤실습 7-1 대화상자에리스트컨트롤만들기 7.2 트리컨트롤실습 7-2 대화상자에트리컨트롤만들기 컨트롤및리소스 리스트컨트롤 (List Control) 트리컨트롤 (Tree Control) 탭컨트롤 (Tab Control) 슬라이드컨트롤 (Slider Control) 스핀컨트롤 (Spin Control) 프로그레스바컨트롤
More information윈도우시스템프로그래밍
데이타베이스 MySQL 을위한 MFC 를사용한 ODBC 프로그래밍 2013.05.15.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http://www.apmsetup.com 또는 http://www.mysql.com APM Setup 설치발표자료참조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DB 에속한테이블보기 show tables; 에러발생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06-2pointer.ppt
2010-1 학기프로그래밍입문 (1) chapter 06-2 참고자료 포인터 박종혁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한빛미디어 출처 : 뇌를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한빛미디어 -1- 포인터의정의와사용 변수를선언하는것은메모리에기억공간을할당하는것이며할당된이후에는변수명으로그기억공간을사용한다. 할당된기억공간을사용하는방법에는변수명외에메모리의실제주소값을사용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학습목표 함수프로시저, 서브프로시저의의미를안다. 매개변수전달방식을학습한다.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한다. 2 6.1 함수프로시저 6.2 서브프로시저 6.3 매개변수의전달방식 6.4 함수를이용한프로그래밍 3 프로시저 (Procedure) 프로시저 (Procedure) 란무엇인가? 논리적으로묶여있는하나의처리단위 내장프로시저 이벤트프로시저, 속성프로시저, 메서드, 비주얼베이직내장함수등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16 강. 파일입출력목차 파일입출력기초 파일입출력모드 텍스트파일과이진파일 이진파일입출력 임의접근 1 /18 16 강. 파일입출력파일입출력기초 파일입출력과정 파일스트림객체생성 파일열기 사용 : 기본적으로표준입출력객체 (cin, cout) 사용방법과동일 파일닫기 파일스트림클래스의종류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hci2-lecture7.ppt
Overview 파일입출력 CFile 클래스를이용한파일입출력기법 도큐먼트 / 뷰구조이해 CArchive 클래스를이용한직렬화기법 HCI Programming 2 (321190) 2007 년가을학기 11/5/2007 박경신 2 파일입출력방법 일반파일입출력 CFile ( 파생 ) 클래스 Read(), Write() 등의함수이용 직렬화 (serialization)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Programming hwp
4 장대화상자기반응용프로그램 3장에서는윈도우응용프로그램작성을위한 MFC 프로그래밍에텍스트편집기만을사용하였으나, 이장에서부터는응용프로그램마법사 (AppWizard), 리소스편집기, 클래스마법사 (Class Wizard) 등의도구를활용한다. 이러한도구들의이용으로전체프로그램소스에서프로그래머가직접코딩하는분량을크게줄일수있어빠른시간안에응용프로그램의개발이가능해진다. 또한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4 강 GUI (III)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CEGUI 라이브러리를이용하여, 게임메뉴 UI 를구현해본다. 학습내용 CEGUI 레이아웃의로딩및렌더링. OIS 와 CEGUI 의연결. CEGUI 위젯과이벤트의연동. UI 구현 : 하드코딩방식 C++ 코드를이용하여, 코드내에서직접위젯들을생성및설정 CEGUI::PushButton* resumebutton
More information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hci07-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멀티미디어공학전공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문장의내용이맞으면 True, 틀리면 False를표시하시오.
More information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12 강. 문자출력 Direct3D 에서는문자를출력하기위해서 LPD3DXFONT 객체를사용한다. 12.1 LPD3DXFONT 객체생성과초기화 LPD3DXFONT 객체를생성하고초기화하는함수로 D3DXCreateFont() 가있다. HRESULT D3DXCreateFont( in LPDIRECT3DDEVICE9 pdevice, in INT Height, in UINT
More informationVisual C++의 개요
2.1 MFC 의개요 2.2 MFC 프로그램의구조 2.3 Visual C++ 의시작실습 2-1 Application Wizard 익히기 2.4 SDI 템플릿 2.5 MDI 템플릿 2.6 MFC 애플리케이션아키텍처실습 2-2 간단한 MFC 프로젝트만들기 MFC 의개요 MFC 윈도우애플리케이션을생성하기위해만들어진 C++ 클래스라이브러리 애플리케이션프레임워크를제공
More information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Linear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2 xmlns:tools="http://schemas.android.
10 차시파일처리 1 학습목표 내장메모리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SD 카드의파일을처리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내장메모리파일처리 1) 학습하기 [ 그림 10-1] 내장메모리를사용한파일처리 2) 활동하기 활동개요 활동과정 [ 예제 10-1]main.xml 1
More information[ 마이크로프로세서 1] 2 주차 3 차시. 포인터와구조체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
2 주차 3 차시포인터와구조체 학습목표 1. C 언어에서가장어려운포인터와구조체를설명할수있다. 2. Call By Value 와 Call By Reference 를구분할수있다. 학습내용 1 : 함수 (Function) 1. 함수의개념 입력에대해적절한출력을발생시켜주는것 내가 ( 프로그래머 ) 작성한명령문을연산, 처리, 실행해주는부분 ( 모듈 ) 자체적으로실행되지않으며,
More informationComtrol ID 레이블 Hotkey Callback 함수 ⑴ Button, IDC_BTN_DEPT, &Department, OnBtnDepartment ⑵ Button, IDC_BTN_EMP, &Employee, OnBtnEmployee ⑶ Button, IDC_B
adb.open(dsn) ;; DB 연결 (CompanyAccDB) adb.open(null, false, false, strdsn) ;; DB 연결 (DSN=CompanyAccDB) adb.executesql(strsql) ;; 결과가없는연산자 (Ins/Del/Upd) adb.close() ;; DB 연결끊음 CRecordset aqryset(&adb) ;;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7\300\345.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클래스의응용 클래스를자유자재로사용하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의치환 2 함수와클래스의상관관계 01_ 객체의치환 객체도변수와마찬가지로치환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1] 객체도일반변수와마찬가지로대입이가능하다. 기본예제 [7-2] 객체의치환시에는조심해야할점이있다. 복사생성자의필요성에대하여알아보자. [ 기본예제 7-1] 클래스의치환 01 #include
More informationDLL(Dynamic Linked Library)
제 11 장동적연결라이브러리 11.1 DLL 의링크 11.2 DLL 의종류 실습 11-1 Im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2 Explicit 링킹을통한정규 DLL 달력만들기 실습 11-3 확장 DLL 을통한주민등록번호조회 프로그램만들기 DLL(Dynamic Linked Library) DLL 이란? 동적연결라이브러리 프로그램내부에라이브러리가있는것이아니라따로독립적으로실행가능한파일
More information윈도우즈프로그래밍(1)
제어문 (2) For~Next 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1) ( 신흥대학교컴퓨터정보계열 ) 2/17 Contents 학습목표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을부분을일정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으로 For~Next 문등의구조를이해하고활용할수있다. 내용 For~Next 문 다중 For 문 3/17 제어문 - FOR 문 반복문 : 프로그램에서주어진특정문장들을일정한횟수만큼반복해서실행하는문장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장 영상처리를위한 Visual C++ 디지털영상파일포맷 MFC AppWizard[exe] 를이용한 MFC 프로젝트작성 MFC 를이용한영상처리입. 출력프로그램작성 MFC 를이용한영상축소 MFC 를이용한영상확대 MFC 를이용한양자화영상처리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3 장. 영상처리를위한 Visual C++ 영상처리에사용되는 RAW 파일포맷을이해한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9-CE-5-윈도우 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학습내용 윈도우핸들 윈도우찿기 윈도우확인및제거 윈도우숨기기 윈도우포커스 윈도우텍스트 윈도우핸들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3 핸들 (handle) 윈도우에서구체적인어떤대상을구분하기위해지정되는고유의번호 32비트의정수값 핸들은운영체제가발급하고사용자가이값을사용 실제값이무엇인지는몰라도상관없음 윈도우, DC, 브러쉬등등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2007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7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핚국산업기술대학교 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핚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UI TASK & KEY EVENT
T9 & AUTOMATA 2007. 3. 23 PLATFORM TEAM 정용학 차례 T9 개요 새로운언어 (LDB) 추가 T9 주요구조체 / 주요함수 Automata 개요 Automata 주요함수 추후세미나계획 질의응답및토의 T9 ( 2 / 30 ) T9 개요 일반적으로 cat 이라는단어를쓸려면... 기존모드 (multitap) 2,2,2, 2,8 ( 총 6번의입력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04장 메시지 처리 유형
4 장 메시지처리유형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메시지처리유형 윈도우에서발생하는이벤트에대응하는윈도우메시지를처리 2 장및 3 장의실습예제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이벤트를부모윈도우에서처리 WM_COMMAND 메시지처리 실습 4.2 자식윈도우에서발생한사건유형을구분하여처리 Notification code 처리 실습 4.7 Notification code 의한계를극복하여처리
More information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핚국산업기술대학교 제 9 강캐릭터컨트롤러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씬노드의구성및회전방법을응용하여, 구면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구면카메라구현을위한씬노드구성및회전캐릭터컨트롤을위한씬노구구성및회전 카메라및캐릭터컨트롤구현목표 카메라컨트롤 WOW의카메라컨트롤 ( 구면카메라 ) 마우스를이용한좌우패닝, 상하피칭. 휠스크롤을이용한줌인및줌아웃. 캐릭터를중심으로회전됨.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Visual Basic 반복문
학습목표 반복문 For Next문, For Each Next문 Do Loop문, While End While문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2 5.1 반복문 5.2 구구단작성기로익히는반복문 3 반복문 주어진조건이만족하는동안또는주어진조건이만족할때까지일정구간의실행문을반복하기위해사용 For Next For Each Next Do Loop While Wend 4 For
More information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 양수입력 : "; cin >> *p; if (*p <= 0) cout << " 양수를입력해야합니다 " << endl; return; 동적할
15 장기타주제들 auto_ptr 변환함수 cast 연산자에의한명시적형변환실행시간타입정보알아내기 (RTTI) C++ 프로그래밍입문 1. auto_ptr 다음프로그램의문제점은무엇인가? void func(void) int *p = new int; cout > *p; if (*p
More information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C 프로그래밍프로젝트 Chap 14. 포인터와함수에대한이해 2013.10.09.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기본적인인자의전달방식 값의복사에의한전달 val 10 a 10 11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14-1 함수의인자로배열전달 배열의함수인자전달방식 배열이름 ( 배열주소, 포인터 ) 에의한전달 #include
More informationA Dynamic Grid Services Deployment Mechanism for On-Demand Resource Provisioning
C Programming Practice (II) Contents 배열 문자와문자열 구조체 포인터와메모리관리 구조체 2/17 배열 (Array) (1/2) 배열 동일한자료형을가지고있으며같은이름으로참조되는변수들의집합 배열의크기는반드시상수이어야한다. type var_name[size]; 예 ) int myarray[5] 배열의원소는원소의번호를 0 부터시작하는색인을사용
More information학습목표 텍스트파일을다룰수있다. 스트림읽기, 쓰기를안다. 2
학습목표 텍스트파일을다룰수있다. 스트림읽기, 쓰기를안다. 2 8.1 텍스트파일다루기 8.2 스트림읽기, 쓰기 3 텍스트파일 문자, 숫자, 단어들이하나이상의줄로구성 파일확장명 :.txt,.ini,.log, OpenFileDialog 컨트롤 : 파일의위치를사용자가쉽게선택가능 Filter 속성 : 파일의형식선택가능 ShowDialog 메서드 : 열기대화상자 FileName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3 장파일처리 1. 스트림의개념을이해한다. 2. 객체지향적인방법을사용하여파일입출력을할수있다. 3. 텍스트파일과이진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4. 순차파일과임의접근파일의차이점을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스트림 (stream) 스트림 (stream) 은 순서가있는데이터의연속적인흐름 이다. 스트림은입출력을물의흐름처럼간주하는것이다. 입출력관련클래스들 파일쓰기
More information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제 9 장고급컨트롤과리본 9.1 MFC Feature 컨트롤실습 9-1 간단한명함제작프로그램만들기 9.2 리본실습 9.2 리본메뉴및각종리본컨트롤사용하기 MFC Feature 컨트롤 MFC 버튼컨트롤 MFC Button 은기본적으로 CButton 과같은속성을갖고있음. 사용목적에따라 Radio, Check, Command 버튼으로스타일을변경할수있다. CButton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Programming hwp
4.2 메뉴및컨트롤들의추가 이절에서다룰예제프로그램은덧셈 / 곱셈문제를제시하고답을검사해주는프로그램이다. 이프로그램을실행하면두개의한자리숫자들이무작위로생성되어 "Number 1" 과 "Number 2" 옆의에디트컨트롤에나타난다. Exec 메뉴안에는 Renew라는메뉴항목이있으며, 이메뉴항목을선택할때마다숫자들은무작위로변경된다. Exec 메뉴안의 Change Leve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PP_chap7_dialogbox(2)
7 장. 대화상자컨트롤 (2) 1 1. 버튼컨트롤 2 학습목표버튼컨트롤들을포함한다이얼로그박스를만들어본다 소스 : "07-1 Ctrl1.zip" 다이얼로그박스만들기 1 Ctrl1 라는이름의 Dialog based 프로젝트를생성한다 2 IDD_CTRL1_DIALOG 다이얼로그박스리소스수정 3 3 컨트롤아이디지정컨트롤 ID 컨트롤유형 캡션 IDC_STATIC Static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 B3E22032C7D0B1E220C0A9B5B5BFECB0D4C0D3C7C1B7CEB1D7B7A1B9D620C1A638B0AD202D20C7C1B7B9C0D320BCD3B5B5C0C720C1B6C0FD>
2006 년 2 학기윈도우게임프로그래밍 제 8 강프레임속도의조절 이대현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오늘의학습내용 프레임속도의조절 30fps 맞추기 스프라이트프레임속도의조절 프레임속도 (Frame Rate) 프레임속도란? 얼마나빨리프레임 ( 일반적으로하나의완성된화면 ) 을만들어낼수있는지를나타내는척도 일반적으로초당프레임출력횟수를많이사용한다. FPS(Frame Per Sec)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4 강프레임리스너 (Frame Listener)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하여게임루프를구현하는방법을이해한다. 오우거엔짂의키입력처리방식을이해한다.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게임캐릭터의이동캐릭터의이동속도조절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기본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4S 1차년도 평가 발표자료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응용 Chap 2. 프로그램의뼈대 2012.09.17. 오병우 컴퓨터공학과금오공과대학교 윈도우프로그램각부분의명칭 타이틀바 메뉴 프레임윈도우오브젝트 메뉴오브젝트 도구모음 툴바오브젝트 스크롤바 클라이언트영역 뷰오브젝트 상태표시줄 상태바오브젝트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2 Win32 Application API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4C5D8BDBAC6AEC6C4C0CFC0D4C3E2B7C2312E505054>
의료프로그래밍실습 의료공학과이기영 1 Chap. 11 파일입출력 2 1 이장의목표 텍스트파일의입출력방법을익힌다. (284 쪽그림참조 ) 3 C 언어의파일종류 텍스트파일 (text file) 사람들이읽을수있는문자들을저장하고있는파일 텍스트파일에서 한줄의끝 을나타내는표현은파일이읽어들여질때, C 내부의방식으로변환된다. 이진파일 (binary file) : 자료형그대로의바이트수로연속해서저장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B8AEB4AABDBA20BFC0B7F920C3B3B8AEC7CFB1E22E BC8A3C8AF20B8F0B5E55D>
리눅스 오류처리하기 2007. 11. 28 안효창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errno 변수기능오류번호를저장한다. 기본형 extern int errno; 헤더파일 라이브러리함수호출에실패했을때함수예 정수값을반환하는함수 -1 반환 open 함수 포인터를반환하는함수 NULL 반환 fopen 함수 2 유닉스 / 리눅스 라이브러리함수의오류번호얻기 19-1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038C0E520C7A5C1D820C4C1C6AEB7D1205BC8A3C8AF20B8F0B5E55D>
08: 표준컨트롤 학습목표 컨트롤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표준컨트롤의다양한속성과통지메시지를이해한다. MFC 컨트롤클래스를이용하여표준컨트롤을다루는방법을익힌다. 서브클래싱과메시지반사기법을이해한다. 개요 (1/4) 컨트롤 표준화된형태와특성을가진윈도우 사용자에게입력을받거나정보를보여줌 1 개요 (2/4) 컨트롤과부모윈도우 컨트롤 ( 자식윈도우 ) 1 통지메시지 2 컨트롤메시지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8. 상속과다형성 (polymorphism) 상속된객체와포인터 / 참조자의관계 정적바인딩과동적바인딩 virtual 소멸자 Jong Hyuk Park 상속의조건 public 상속은 is-a 관계가성립되도록하자. 일반화 ParttimeStd 구체화 2 상속의조건 잘못된상속의예 현실세계와완전히동떨어진모델이형성됨 3 상속의조건 HAS-A( 소유 ) 관계에의한상속!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UNIT 6 배열 로봇 SW 교육원 3 기 학습목표 2 배열을사용핛수있다. 배열 3 배열 (Array) 이란? 같은타입 ( 자료형 ) 의여러변수를하나의묶음으로다루는것을배열이라고함 같은타입의많은양의데이터를다룰때효과적임 // 학생 30 명의점수를저장하기위해.. int student_score1; int student_score2; int student_score3;...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15 고급프로그램을 만들기위한 C... 1. main( ) 함수의숨겨진이야기 2. 헤더파일 3. 전처리문과예약어 1. main( ) 함수의숨겨진이야기 main( ) 함수의매개변수 [ 기본 14-1] main( ) 함수에매개변수를사용한예 1 01 #include 02 03 int main(int argc, char* argv[])
More informationuntitled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 int i = 10; char c = 69; float f = 12.3; printf("i : %u\n", &i); // i printf("c : %u\n", &c); // c printf("f : %u\n", &f); // f return 0; i : 1245024 c : 1245015
More information11장 포인터
누구나즐기는 C 언어콘서트 제 9 장포인터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포인터이란? 변수의주소 포인터의선언 간접참조연산자 포인터연산 포인터와배열 포인터와함수 이번장에서는포인터의기초적인지식을학습한다. 포인터란? 포인터 (pointer): 주소를가지고있는변수 메모리의구조 변수는메모리에저장된다. 메모리는바이트단위로액세스된다. 첫번째바이트의주소는 0, 두번째바이트는 1, 변수와메모리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chap 5: Trees
5. Threaded Binary Tree 기본개념 n 개의노드를갖는이진트리에는 2n 개의링크가존재 2n 개의링크중에 n + 1 개의링크값은 null Null 링크를다른노드에대한포인터로대체 Threads Thread 의이용 ptr left_child = NULL 일경우, ptr left_child 를 ptr 의 inorder predecessor 를가리키도록변경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목차 함수와포인터 주소값의매개변수전달 주소의반환 함수와배열 배열의매개변수전달 함수와참조 참조에의한매개변수전달 참조의반환 프로그래밍연습 1 /15 6 강. 함수와배열, 포인터, 참조함수와포인터 C++ 매개변수전달방법 값에의한전달 : 변수값,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var answer = confirm(" 확인이나취소를누르세요."); // 확인창은사용자의의사를묻는데사용합니다. if(answer == true){ document.write(" 확인을눌렀습니다."); else { document.write(" 취소를눌렀습니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HTML 은사용자에게인터페이스 (interface) 를제공하는언어 - 자바스크립트는서버로데이터를전송하지않고서할수있는데이터처리를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는 HTML 나 JSP 에서작성할수있고 ( 내부스크립트 ), 별도의파일로도작성이가능하다 ( 외 부스크립트 ). - 내부스크립트 - 외부스크립트
More information<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 D616E2E637070>
#include "stdafx.h" #include "Huffman.h" 1 /* 비트의부분을뽑아내는함수 */ unsigned HF::bits(unsigned x, int k, int j) return (x >> k) & ~(~0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파일로입출력하기II - 파일출력클래스중에는데이터를일정한형태로출력하는기능을가지고있다. - PrintWriter와 PrintStream을사용해서원하는형태로출력할수있다. - PrintStream은구버전으로가능하면 PrintWriter 클래스를사용한다. PrintWriter 클래스의사용법은다음과같다. PrintWriter writer = new PrintWriter("output.txt");
More information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박종혁교수 UCS Lab Tel: 970-6702 Email: jhpark1@seoultech.ac.kr SeoulTech 2012-2 nd 프로그래밍입문 (1) 예외상황과예외처리의이해 3 예외상황을처리하지않았을때의결과 예외상황은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문제의상황을의미한다. 예외상황의예나이를입력하라고했는데, 0보다작은값이입력됨.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웹 연동 기술.pptx
웹프로그래밍및실습 ( g & Practice)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과학전공 URL 분석 (1/2)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프로토콜, 호스트, 포트, 경로, 비밀번호, User 등의정보를포함 예. http://kim:3759@www.hostname.com:80/doc/index.html URL 을속성별로분리하고자할경우
More informationC 프로그램의 기본
C 프로그램의기본 목차 C 프로그램의구성요소 주석 main 함수 출력 C 언어의입력과출력 변수 printf 함수 scanf 함수 2 예제 2-1 : 첫번째 C 프로그램 3 2.1.1 주석 주석의용도 프로그램에대한설명 프로그램전체에대한대략적인정보를제공 프로그램수행에영향을미치지않는요소 4 2.1.1 주석 주석사용방법 /* 과 */ 을이용한여러줄주석 // 을이용한한줄주석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C0E520C7C1B7CEB1D7B7A5B0B3B9DFB0FAC1A4>
쉽게풀어쓴 C 언어 Express 제 2 장프로그램개발과정 통합개발환경 통합개발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Visual C++: 이클립스 (eclipse): Dev-C++: 마이크로소프트제작 오픈소스프로젝트 오픈소스프로젝트 통합개발환경의종류 비주얼 C++(Visual C++)
More informationLab 3. 실습문제 (Single linked list)_해답.hwp
Lab 3. Singly-linked list 의구현 실험실습일시 : 2009. 3. 30. 담당교수 : 정진우 담당조교 : 곽문상 보고서제출기한 : 2009. 4. 5. 학과 : 학번 : 성명 : 실습과제목적 : 이론시간에배운 Singly-linked list를실제로구현할수있다. 실습과제내용 : 주어진소스를이용해 Singly-linked list의각함수를구현한다.
More information1. 상속의기본개념 다음과같은문제를위한클래스설계 자동차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트럭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최대중량 메서드 : 가속하라, 멈춰라, 시동을켜라 택시 속성 : 색상, 배기량, 현재속도, 요금,
8 장상속 상속의기본개념상속관련문제제기 base 클래스의접근제어와 protected 멤버상속관계에서의생성자와소멸자함수재정의 (function overriding) 디폴트액세스지정자와구조체 derived 클래스로부터의상속다중상속 virtual base 클래스 derived 클래스의디폴트복사생성자와디폴트대입연산자 private 생성자의사용 C++ 프로그래밍입문
More information.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
. 스레드 (Thread) 란? 스레드를설명하기전에이글에서언급되는용어들에대하여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응용프로그램 ( Application ) 사용자에게특정서비스를제공할목적으로구현된응용프로그램을말합니다. - 컴포넌트 ( component ) 어플리케이션을구성하는기능별요소로써안드로이드시스템에서는 Activities, Services, Content Providers,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연산자다중정의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연산자다중정의 C++ 스타일의문자열 2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단항연산자다중정의 이항연산자다중정의 cin, cout 그리고 endl C++ 스타일의문자열 3 연산자다중정의 연산자다중정의 (Operat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