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자바 언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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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욱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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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6장자바스윙 ()
2 스윙소개 2 JFC (Java Foundation Classes) 스윙은보다세련된형태의 GUI 를제공하기위해서만들어진사용자 인터페이스클래스들모임 JFC 구성 AWT Java 2D Accessibility 드래그-앤-드랍 (drag-and-drop) 스윙 (swing)
3 스윙소개 3 Set 데모프로그램 C:\> cd <JDK>\demo\jfc\Set2 C:\> java -jar Set2.jar
4 6.1 스윙컴포넌트 4 javax.swing.* 패키지에서 SWING 과관련된모든컴포넌트들을제공 javax.swing.jcomponent : 스윙컴포넌트의최상위클래스 java.lang.object java.awt.component java.awt.container javax.swing.jcomponent 스윙의모든컴포넌트들 Jcomponent 클래스의상속관계
5 6.1.1 스윙컴포넌트상속도 5 AbstractButton JComboBox JLabel JMenuBar JMenuItem JButton JToggleButton JCheckBoxMenuItem JMenu JRadioButtonMenuItem JCheckBox JRadioButton JComponent JPanel JScrollPane JTabbedPane JTextComponent JTable JTextArea JTextField 스윙주요컴포넌트의상속관계 JTree Component Container Panel Applet JApplet
6 6.1.2 스윙컴포넌트소개 (1) 6 스윙관련주요클래스의기능 AbstractButton ButtonGroup ImageIcon Japplet 클래스로부터 Jbutton JCheckBox JCheckBoxMenuItem JComboBox Jcomponent Jlabel Jmenu JMenuBar JMenuItem Jpanel 버튼과연관된클래스들의상위추상클래스버튼을그룹화하기위한클래스이미지를아이콘으로캡슐화하여제공하는클래스애플릿 (applet) 의스윙버전으로 Applet 상속된클래스스윙에서사용하는버튼클래스스윙에서사용하는체크박스클래스스윙의메뉴에서사용하는체크박스클래스풀다운리스트를보여줄수있는콤보박스클래스모든스윙컴포넌트의상위클래스스윙에서사용하는라벨클래스스윙의메뉴에서사용하는메뉴클래스스윙의메뉴바를만들기위한클래스스윙에서사용하는메뉴관련클래스의상위클래스스윙에서사용하는판넬클래스
7 6.1.2 스윙컴포넌트소개 (2) 7 스윙관련주요클래스의기능 JRadioButton JRadioButtonMenuItem JScrollPane JTabbedPane Jtable JTextArea JTextComponent JTextFeild JToggleButton Jtree 스윙에서사용하는라디오버튼클래스스윙의메뉴에서사용하는라디오버튼클래스스크롤윈도우를나타내는클래스그룹을홀더형태로제공하는윈도우를나타내는클래스데이터를행과열로나타내는클래스스윙에서사용하는텍스트에리어클래스스윙에서사용하는텍스트관련클래스들의상위클래스스윙에서사용하는텍스트필드클래스 JCheckBox 클래스와 JRadioButton 클래스의상위클래스트리형태를나타내는클래스
8 6.1.3 스윙컴포넌트들 (1/4) 8
9 6.1.3 스윙컴포넌트들 (2/4) 9
10 6.1.3 스윙컴포넌트들 (3/4) 10
11 6.1.3 스윙컴포넌트들 (4/4) 11
12 6.2 스윙컴포넌트 Jcomponent 대부분의스윙클래스들은 JComponent 클래스로부터상속받는다. 스윙에서톱레벨 (top level) 컨테이너 예 : JFrame, JApplet, JDialog는 JComponent 클래스로부터상속받지않는다.
13 6.2.2 JFrame (1/3) JFrame 스윙프레임은 JFrame 클래스 Jframe 가 AWT 의 Frame 클래스와다른점 컴포넌트를붙일때는 getcontentpane() 함수를호출해서붙인다. 예 : Jframe frame = new JFrame(); frame.getcontentpane().setlayout(new FlowLayout()); frame.getcontentpane().add(childcomponent);
14 6.2.2 JFrame (2/3) 14 JFrame 생성자 JFrame() JFrame(GraphicsConfiguration gc) JFrame(String title) JFrame(String title, GraphicsConfiguration gc) JFrame의메소드들 Container getcontentpane() Component getglasspane() JMenuBar getjmenubar() void remove(component comp) void setcontentpane(container contentpane) void setjmenubar(jmenubar menubar) void setlayout(layoutmanager manager) etc.
15 JFrame (3/3) 15 예제 : JFrameTest.java 1 import javax.swing.*; 2 3 public class JFrameTest extends JFrame { 5 public JFrameTest() { 6 super(" 스윙 JFrame 테스트 "); 7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8 setsize(300, 200); 9 setvisible(true); 10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13 JFrame jf = new JFrameTest();
16 6.2.3 Jlabel & JButton (1/9) JLabel 과 Jbutton 1. JLabel JLabel 은텍스트와이미지 ( 아이콘 ) 를출력할수있는스윙컴포넌트 생성자 JLabel(String text, Icon icon, int horizontalalignment) JLabel(String text, int horizontalalignment) JLabel(String text) JLabel(Icon image, int horizontalalignment) JLabel(Icon image) JLabel() horizontalalignment 은라벨의위치를지정하는부분으로 LEFT, CENTER, RIGHT,LEADING,TRAILING 값중에서하나를선택할수있다. 디폴트로는 CENTER 값을갖는다. 레벨의텍스트내용을알아보거나값을설정하는메소드 String gettext() void settext(java.lang.string text)
17 6.2.3 Jlabel & JButton (2/9) 17 라벨텍스트의폰트지정을위한메소드 void setfont(java.awt.font font) 라벨의아이콘을위한메소드 Icon geticon() void seticon(icon icon) 수직및수평방향의위치를위한메소드 int gethorizontalalignment() void sethorizontalalignment(int alignment) int getverticalalignment() void setverticalalignment(int alignment) sethorizontal Alignment() 메소드에서는 LEFT, CENTER, RIGHT 값중에하나를사용 setverticalalignment() 메소드에서는 TOP, CENTER, BOTTOM 중에하나를사용
18 6.2.3 Jlabel & JButton (3/9) 18 라벨텍스트의위치지정을위한메소드 int void int void gethorizontaltextposition() sethorizontaltextposition(int textposition) getverticaltextposition() setverticaltextposition(int textposition) sethorizontaltextposition() 메소드에서는 LEFT, CENTER, RIGHT 값중에하나를사용 setverticaltextposition() 메소드에서는 TOP, CENTER, BOTTOM 중에하나를사용 모든스윙 GUI 컴포넌트들은 JComponent 클래스로부터상속 JComponent는또한java.awt.Container 클래스로부터상속받았으므로 JLabel이나 JButton 등의스윙컴포넌트는자바 AWT의 GUI 컴포넌트를포함할수있다.
19 6.2.3 Jlabel & JButton (4/9) AbstractButton AbstractButton 클래스는버튼클래스에서필요한기본적인메소드들을정의 AbstractButton 클래스로부터상속받은클래스는 JButton, JCheckBox, JRadioButton, JMenuItem, JMenu, JToggleButton 등 o 버튼상속관계
20 6.2.3 Jlabel & JButton (5/9) 20 AbstractButton 클래스의중요한메소드들 버튼의디폴트아이콘을설정또는아이콘을알아보는메소드. Icon geticon() - 디폴트아이콘얻음. void seticon(icon defaulticon) - 디폴트아이콘설정. 버튼의텍스트를알아보거나값을설정하는메소드 String gettext() - 버튼의텍스트를리턴한다. void settext(string text) - 버튼의텍스트를설정한다. 버튼의위치에관한메소드를. int void int void gethorizontalalignment() sethorizontalalignment(int alignment) getverticalalignment() setverticalalignment(int alignment) o 수평방면 alignment 값으로 LEFT, CENTER, RIGHT, LEADING, TRAILING 변수 사용가능. 수직방면은 TOP, CENTER, BOTTOM 변수사용가능.
21 6.2.3 Jlabel & JButton (6/9) 21 버튼텍스트위치를아이콘에상대적으로결정하는메소드들. int gethorizontaltextposition() void sethorizontaltextposition(int textposition) int getverticaltextposition() void setverticaltextposition(int textposition) 버튼의상태에따라아이콘이변경되도록설정하는메소드들. void setdisabledicon(icon disabledicon) - 비활성화된상태에보여질아이콘을설정. void setpressedicon(icon pressedicon) - 버튼이눌려졌을때보여질아이콘을설정한다. void setrollovericon(icon rollovericon) - 버튼위에마우스가놓여졌을때보여질아이콘을설정한다. void setdisabledselectedicon(icon disabledselectedicon) - 버튼이눌려진상태에서비활성화된상태에서보여질아이콘을설정한다. 키보드를이용해서단축키 (mnemonic) 를설정하는메소드 void setmnemonic(char mnemonic) - 단축키문자를설정.
22 6.2.3 Jlabel & JButton (7/9) JButton JButton 컴포넌트는 AbstractButton 클래스로부터상속 AbstractButton 클래스는버튼클래스에서필요한기본적인메소드들을 정의 AbstractButton 클래스로부터상속받은클래스는 JButton 이외에 JCheckBox, JRadioButton, JMenuItem, JMenu, JToggleButton 등이있다. 생성자 JButton() JButton(Icon icon) JButton(java.lang.String text) JButton(java.lang.String text, Icon icon) JButton 의대부분메소드들은 AbstractButton 클래스에정의된것들이다.
23 6.2.3 Jlabel & JButton (8/9) 23 예제 : JLabelButton.java- 실습 ( 대학로고, label, button) 14 ImageIcon logo = new ImageIcon("logo.gif"); 15 label=new JLabel(" 대학교로고 ", logo, JLabel.RIGHT); 16 label.setfont(new Font(" 굴림체 ", Font.PLAIN, 20)); 17 getcontentpane().add(label); textb = new JButton(" 버튼 " ); 20 textb.setfont(new Font(" 굴림체 ", Font.BOLD, 20)); 21 getcontentpane().add(textb); ImageIcon project = new ImageIcon("chart.gif"); 24 iconb = new JButton("", project); 25 getcontentpane().add(iconb); 26 setdefaultcloseoperation(exit_on_close);
24 6.2.3 Jlabel & JButton (9/9) 툴팁 (tooltip) 스윙컴포넌트에 "Tip" 을화면에보여주기위해서 JToolTip 컴포넌트가사용 JToolTip은생성자를이용해서생성할수도있지만보통은 JComponent 클래스에서제공하는 settooltiptext(string text) 메소드를이용 예 : JButton chart = new JButton("Chart"); chart.settooltiptext("pie chart"); 툴팁의내용은 <html>" 로시작하는경우에간단한 HTML 태그들을사용할수있다. 예 : rollover.settooltiptext("<html><b> 안녕 </b><br>!!!</html>");
25 6.2.4 JCheckBox, JRadioButton, JToggleButton (1/5) JCheckBox, JRadioButton, JToggleButton 1. JCheckBox AWT의체크박스와유사. 스윙에서는라디오버튼을위해서 JRadioButton 클래스를따로정의 생성자 JCheckBox(Icon icon) JCheckBox(Icon icon, boolean selected) JCheckBox(String text) JCheckBox(String text, boolean selected) JCheckBox(String text, Icon icon) JCheckBox(String text, Icon icon, boolean selected) selected 부분은체크박스가초기에선택되어질것인가여부를기술하는부울린 (boolean) 값이다.
26 6.2.4 JCheckBox, JRadioButton, JToggleButton (2/5) 26 체크박스도 JButton 클래스와마찬가지로 AbstractButton 클래스로부터 상속. 체크박스는디폴트아이콘이미지를갖는데다음메소드들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아이콘을지정할수도있다. void seticon(icon defaulticon) void setselectedicon(icon selectedicon) 체크박스의상태를알아보거나상태를설정하는메소드 boolean isselected() void setselected(boolean b) 이외의메소드들은 JButton 클래스에서설명한내용과동일하다.
27 6.2.4 JCheckBox, JRadioButton, JToggleButton (3/5) JRadioButton CheckboxGroup과유사하게 ButtonGroup 클래스를두어서라디오버튼들을하나의그룹으로설정할수있도록하였다. 생성자 JRadioButton(Icon icon) JRadioButton(Icon icon, boolean selected) JRadioButton(String text) JRadioButton(String text, boolean selected) JRadioButton(String text, Icon icon) JRadioButton(String text, Icon icon, boolean selected) 라디오버튼도 AbstractButton 클래스로부터상속받았기때문에 AbstractButton의메소드를사용한다.
28 6.2.4 JCheckBox, JRadioButton, JToggleButton (4/5) JToggleButton JToggleButton은자바AWT에서는지원되지않는클래스로서 JCheckBox와 JRadio Button의부모클래스이다. JToggleButton은 On/Off 상태를가지면서, 처음에버튼을누르면눌려진상태를유지한다. 생성자 JToggleButton() JToggleButton(Icon icon) JToggleButton(Icon icon, boolean selected) JToggleButton(String text) JToggleButton(String text, boolean selected) JToggleButton(String text, Icon icon) JToggleButton(String text, Icon icon, boolean selected)
29 6.2.4 JCheckBox, JRadioButton, JToggleButton (5/5) 29 예제 : BoxesTest.java 11 getcontentpane().setlayout(new GridLayout(0, 3)); 12 joy = new JCheckBox("Joy Stick", true); 13 key = new JCheckBox("Keybord", false); 14 mouse = new JCheckBox("Mouse", false); ButtonGroup bg = new ButtonGroup(); 17 single = new JRadioButton("Single", true); 18 married = new JRadioButton("Married", false); 19 divorced = new JRadioButton("Divorced", false); 20 bg.add(single); 21 bg.add(married); 22 bg.add(divorced); 24 onoff = new JToggleButton("On/Off");
30 6.2.5 JSpinner(1/2) 30 Spinner 마우스클릭으로여러개의값들중에서하나를선택할수있는GUI 컴포넌트 형태 SpinnerNumberModel scoremodel = new 스피너사용예 SpinnerNumberModel(0,0,100,5); JSpinner(scoreModel);
31 6.2.5 JSpinner(2/2) 31 예제 : SpinnerTest.java 10 SpinnerNumberModel scoremodel = 11 new SpinnerNumberModel(0, 0, 100, 5); 12 score = new JSpinner(scoreModel); 16 String colors[] = { " 빨강 ", " 노랑 ", " 파랑 " }; 17 SpinnerListModel colormodel = new SpinnerListModel(colors); 18 color = new JSpinner(colorModel); 22 SpinnerDateModel datemodel = new SpinnerDateModel(); 23 date = new JSpinner(dateModel);
32 6.2.6 Jlist and JComboBox(1/11) JList 와 JComboBox 1. JList 와 DefaultListModel JList 는 AWT 의 List 클래스와유사 JList는자동적으로스크롤바를만들어주지않는다. 리스트에스크롤기능을추가하기위해서는 JScrollPane 클래스를이용해야한다. 예 : JList list = new JList(stringArray); ScrollPane pane = new ScrollPane(); pane.add (list); 생성자 JList(ListModel datamodel) JList(Object[] listdata) JList(Vector listdata) JList()
33 6.2.6 Jlist and JComboBox(2/11) 33 리스트 (JList) 여러개의값들중에서하나혹은여러개를선택할수있는GUI 컴포넌트 형태 리스트사용예 String [] data = { "ABC", "DEF", "GHI" }; JList list = new JList(data); JScrollPane pane = new JScrollPane(list);
34 6.2.6 Jlist and JComboBox(3/11) 34 리스트모델의상속관계
35 6.2.6 Jlist and JComboBox(4/11) 35 선택된아이템을얻어올수있는메소드 int getselectedindex() int[] getselectedindices() Object getselectedvalue() Object[] getselectedvalues() ListModel JList 에추가삭제하기위해ListModel 인터페이스를이용 예 : ListModel dm = (ListModel) list.getmodel(); 원소를추가하기위한메소드들 void add(int index, Object element) - element 를 index 위치에삽입한다. void addelement(object obj) - obj 를리스트의끝부분에추가한다.
36 6.2.6 Jlist and JComboBox(5/11) 36 DefaultListModel ListModel 인터페이스를임플리멘츠함. 주어진위치의원소를얻어오는메소드들 Object get(int index) - index번째의원소를얻어온다. Object getelementat(int index) - index번째의원소를얻어온다. Object elementat(int index) - index번째의원소를얻어온다. 원소를삭제하기위한메소드들 Object remove(int index) - index번째의원소를삭제한다. void removeallelements() - 모든원소를삭제한다. boolean removeelement(object obj) - 주어진원소를삭제한다. 기타메소드들 int size() - 원소의수를얻어온다. boolean contains(object elem) - elem이컴포넌트에포함되어있는지알아본다. Enumeration elements() - 원소리스트들을 Enumeration 타입을리턴한다.
37 6.2.6 Jlist and JComboBox(6/11) JComboBox 와 DefaultComboBoxModel 콤보박스는자바 AWT 의 Choice 와유사하다. 생성자 JComboBox(ComboBoxModel amodel) JComboBox(Object[] items) JComboBox(Vector items) JComboBox()
38 6.2.6 Jlist and JComboBox(7/11) 38 콤보박스 여러개의값들중에서하나만선택할수있는 GUI 컴포넌트 드랍다운메뉴라고도함 형태 String[] data = { "ab", "cde" }; JComboBox c = new JComboBox(data); 콤보박스사용예 JComboBox c = new JComboBox(); c.additem("ab"); c.additem("cde");
39 6.2.6 Jlist and JComboBox(8/11) 39 콤보박스에아이템을추가하기위한메소드 void additem(object anobject) 특정위치에있는아이템을얻어오기위한메소드 Object getitemat(int index) 아이템의개수를얻어오기위한메소드 int getitemcount() 현재콤보박스에서선택된아이템의인덱스나아이템을얻어오기위한 메소드 int getselectedindex() Object getselecteditem()
40 6.2.6 Jlist and JComboBox(9/11) 40 아이템을특정위치에삽입하기위한메소드 void insertitemat(object anobject, int index) 콤보박스에있는아이템을삭제하기위해서는다음메소드 void removeallitems() 모든아이템을삭제 void removeitemat(int anindex) 특정위치의아이템만삭제 콤보박스모델 (ComboBoxModel) 콤보박스에서사용되는모델은 ComboBoxModel 인터페이스임. 콤보박스모델을얻기위해한예 : 예 : ComboBoxModel dm = (ComboBoxModel) combo.getmodel();
41 6.2.6 Jlist and JComboBox(10/11) 41 ComboBoxModel이제공하는데이터저장및접근하는메소드들. 콤보박스에아이템을추가또는삭제하기위한메소드들 void addelement(object anobject) - 아이템을추가한다. void insertelementat(object anobject, int index) - index번째에 anobject 객체를삽입한다. void removeallelements() - 모든아이템들을삭제한다. void removeelement(object anobject) - anobject 아이템을삭제한다. void removeelementat(int index) - index번째의아이템을삭제한다. 아이템을찾는메소드들 Object getelementat(int index) - index번째의아이템을리턴한다. int getindexof(object anobject) - anobject 객체의인덱스를리턴한다. 선택된아이템얻는메소드 Object getselecteditem() - 선택된아이템을리턴한다. 원소의개수를알아보는메소드 int getsize() - 원소의수를리턴한다.
42 6.2.6 Jlist and JComboBox(11/11) 42 예제 : JListComboBox.java/JListComboBox.java 5 JList fruits; 6 JComboBox colors; 8 public JListComboBox() { 9 super(" 스윙리스트와콤보박스 "); 10 getcontentpane().setlayout(new FlowLayout()); String items[] = {"apple", "orange", "banana", "pear"}; 13 fruits = new JList(items); 14 fruits.setvisiblerowcount(3); 15 JScrollPane sp = new JScrollPane(fruits); colors = new JComboBox(); 18 colors.additem("white"); 19 colors.additem("blue"); 20 colors.additem("green");
43 6.2.7 JTextComponent (1/10) 텍스트컴포넌트 1. JTextComponent 텍스트관련컴포넌트들은 JTextComponent 클래스로부터상속받음. 용도에따라텍스트컨트롤, 단순텍스트, 스타일을가지는텍스트영역의세가지종류로구분. 텍스트컨트롤은한줄을입력할수있는 JTextField, JPasswordField 클래스들. 단순텍스트영역은여러줄을입력하지만, 한가지폰트로동일한스타일의문자열만사용. JTextArea 클래스 스타일을가지는텍스트영역은여러폰트를사용해서문자열들을화면에보여줄수있는 JEditorPane, JTextPane 클래스들. JTextComponent 는텍스트를처리할수있는기본적인기능들제공. Document 클래스는텍스트에서데이터를가지고있는모델. 텍스트는캐릿모양을변경할수있고, 텍스트를처리하기에 필요한기능들을제공한다.
44 6.2.7 JTextComponent (2/10) 44 스윙텍스트컴포넌트상속관계
45 6.2.7 JTextComponent (3/10) 45 텍스트컴포넌트 JTextField 한줄입력 JPasswordField 암호한줄입력 JFormattedTextField 포맷이텍스트의한줄입력 JTextArea 여러줄의텍스트
46 6.2.7 JTextComponent (4/10) 46 JTextComponent는복사, 잘라내기, 붙이기를위한메소드들. void copy() - 현재선택된영역을시스템클립보드로복사한다. void cut() - 현재선택된영역을잘나내고, 시스템클립보드로옮긴다. void paste() - 시스템클립보드에있는데이터를텍스트영역에붙인다. 캐릿형태를알아보거나, 변경하기위한메소드들. Caret getcaret() - 현재설정된캐릿을리턴한다. Color getcaretcolor() - 캐릿의색을리턴한다. int getcaretposition() - 캐릿의위치를리턴한다. void setcaret(caret c) - 캐릿을지정한다. void setcaretcolor(color c) - 캐릿의색을지정한다. void setcaretposition(int position) - 캐릿의위치를지정한다.
47 6.2.7 JTextComponent (5/10) 47 텍스트에서선택된부분을알아보기위한메소드들. String getselectedtext() - 선택된부분의문자열을리턴한다. Color getselectedtextcolor() - 선택된부분의글자색을리턴한다. int getselectionstart() - 선택된부분의처음위치를리턴한다. int getselectionend() - 선택된부분의끝위치를리턴한다. void select(int selectionstart, int selectionend) - 지정된영역을선택한다. void selectall() - 텍스트의모든데이터를선택한다. void replaceselection(string content) - 선택된부분을 content로변경한다. 텍스트데이터를얻거나값을설정하기위한메소드들. String gettext() - 텍스트컴포넌트에있는텍스트데이터를리턴한다. String gettext(int offs, int len) - off만큼떨어진곳에서 len 길이의텍스트데이터를리턴한다. void settext(string t) - 문자열 t를텍스트데이터로설정한다. void seteditable(boolean b) - 사용자가편집할수있도록 (true)/ 하지못하도록 (false) 설정한다.
48 6.2.7 JTextComponent (6/10) JTextField JTextField는 TextField처럼한줄의문자열을입력할수있는클래스. 생성자 JTextField() JTextField(String text) JTextField(int columns) JTextField(String text, int columns) JTextField(Document doc, String text, int columns)
49 6.2.7 JTextComponent (7/10) JPasswordField JPasswordField 클래스는텍스트내용을화면에 '*' 로표시하는 JTextField 클래스의일종이다. 생성자 JPasswordField() JPasswordField(String text) JPasswordField(int columns) JPasswordField(String text, int columns) JPasswordField(Document doc, String txt, int columns) 화면에나타나는문자를지정하거나알아볼수있는메소드들. void setechochar(char c) - 화면에보여줄문자를지정. char getechochar() - 현재화면에보여지는문자를알아봄.
50 6.2.7 JTextComponent (8/10) JTextArea JTextArea와 JTextField는 JTextComponent 클래스로부터상속받는데, JText Component 클래스는편집기에서사용되는기본적인기능들을제공하고있다. 생성자 JTextArea() JTextArea(java.lang.String text) JTextArea(int rows, int columns) JTextArea(String text, int rows, int columns) JTextArea(Document doc) JTextArea(Document doc, String text, int rows, int columns)
51 6.2.7 JTextComponent (9/10) 51 JTextArea가지는메소드들. void append(string str) - 문자열을끝에추가. int getlinecount() - 줄수를리턴. void insert(string str, int pos) - 문자열을 pos 위치에삽입. void replacerange(string str, int start, int end) -start와 end 사이의문자열을 str 문자열로변경. void settabsize(int size) - 탭문자의크기를지정.
52 6.2.7 JTextComponent (10/10) 52 예제 : Text.java /Text1.java 5 JTextField field; 6 JPasswordField passwd; 7 JTextArea area; 13 area = new JTextArea(); 14 JScrollPane sp = new JScrollPane(area); field = new JTextField(10); 17 passwd = new JPasswordField(10); 30 public Insets getinsets() { 31 return new Insets(30, 10, 10, 10); 32 }
53 6.2.8 JTabbedPane(1/5) JTabbedPane JTabbedPane 클래스를이용하면여러개의컴포넌트 ( 보통 JPanel) 가공간을공유할수있다. 사용자는탭을선택함으로서원하는컴포넌트를볼수있다. JTabbedPane 클래스는사용자가선택할수있는탭이있다는것을제외하면 AWT의 CardLayout과유사하다고볼수있다. 생성자 JTabbedPane() JTabbedPane(int tabplacement) tabplacement는탭의위치를결정할수있는데, TOP, BOTTOM, LEFT, RIGHT 중에하나를값으로가질수있다.
54 6.2.8 JTabbedPane(2/5) 54 탭팬 탭을이용해서공간을효율적으로사용하기위한 GUI 컴포넌트 형태 탭팬사용예 JTabbedPane pane = JTabbedPane(); pane.addtab( One, icon, panel);
55 6.2.8 JTabbedPane(3/5) 55 JTabbedPane에컴포넌트를붙이기위한메소드 void addtab(string title, Icon icon, Component component, String tip) void addtab(string title, Icon icon, Component component) void addtab(string title, Component component) void inserttab(string title, Icon icon, Component component, String tip, int index) 컴포넌트를제거하기위한메소드들 void remove(component component) void removeall() void removetabat(int index) JTabbedPane에추가되는컴포넌트들은추가되는순서에따라인덱스로나타낼수있는데, 인덱스는 0부터시작된다.
56 6.2.8 JTabbedPane(4/5) 56 그외에다른메소드들 int getselectedindex() - 선택된탭팬의인덱스값을리턴한다. int gettabcount() - 탭의수를리턴한다. void seticonat(int index, Icon icon) - index번째의탭의아이콘을설정한다. Icon geticonat(int index) - index번째탭의아아콘을리턴한다. 예제 : TabPaneDemo.java 5 JTabbedPane tabpane; 6 7 public TabPaneDemo(){ 8 super(" 탭팬테스트 "); 9 tabpane = new JTabbedPane();
57 6.2.8 JTabbedPane(5/5) JPanel one = new JPanel(); 12 JPanel two = new JPanel(); 13 JPanel three = new JPanel(); 19 tabpane.addtab("one", one); 20 tabpane.addtab("two", two); 21 tabpane.addtab("three", three); getcontentpane().add(tabpane, BorderLayout.CENTER);
58 6.2.9 JTable (1/6) JTable JTable 은테이블형태의자료를보여주고편집도가능한스윙컴포넌트 생성자 JTable() JTable(TableModel dm) JTable(TableModel dm, TableColumnModel cm) JTable(TableModel dm, TableColumnModel cm, ListSelectionModel sm) JTable(int numrows, int numcolumns) JTable(Vector rowdata, Vector columnnames) JTable(java.lang.Object[][] rowdata, Object[] columnnames)
59 6.2.9 JTable (2/6) 59 테이블 많은레코드데이터를표현하기위한 GUI 컴포넌트 형태 테이블사용예 String head[] = { "A", "B" }; String data[][] = { {"a", "b"} }; JTable table = new JTable(data, head);
60 6.2.9 JTable (3/6) 60 DefaultTableModel TableModel 인터페이스를임프리멘츠한클래스. 테이블에행과열을추가하는메소드들. void addcolumn(object columnname) - 열이름을이용해서한열을추가. void addcolumn(object columnname, Object[] columndata) - 열이름과데이터를이용해서한열을추가한다. void addcolumn(object columnname, Vector columndata) - 열이름과데이터를이용해서한열을추가한다. void addrow(object[] rowdata) - 한줄을추가한다. void addrow(vector rowdata) - 한줄을추가한다.
61 6.2.9 JTable (4/6) 61 열의수와이름을알아보는메소드 int getcolumncount() - 열의수를리턴한다. String getcolumnname(int column) - 열의이름을리턴한다. 주어진행과열의값을알아보고, 값을설정하는메소드 Object getvalueat(int row, int column) - 테이블에서주어진행과열에해당되는값을리턴한다. void setvalueat(object avalue, int row, int column) 테이블에서주어진행과열에값을설정한다. 행을추가 / 삭제하기위한메소드들 void insertrow(int row, Object[] rowdata) - row번째에행을추가한다. void insertrow(int row, Vector rowdata) - row번째에행을추가한다. void removerow(int row) - row번째행을제거한다.
62 6.2.9 JTable (5/6) 62 예제 : TableDemo.java 8 String fieldname[] = { 9 "<html> 이름 <br> 학기순 </html>", 10 " 전화번호 ", 11 " " 12 }; 14 String data[][] = { 15 { 윤용익 ", " ", yiyoon@sm.ac.kr"}, 16 { " 윤용익2", " ", yiyoon6@hotmail.com"}, 17 { " 홍길동 ", " ", gdhong@ } 18 } ; 20 JTable table = new JTable(data, fieldname); 21 JScrollPane sp = new JScrollPane(table);
63 6.2.9 JTable (1/6) 63 예제 : TableDemo.java( 참고 ) 38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39 int row = table.getselectedrow(); 40 int col = table.getselectedcolumn(); 41 if(row == -1 col == -1) 42 return; System.out.print("<" + row + "," + col + "> - "); 45 System.out.println(data[row][col]); 46 }
64 JTree (1/7) 트리 (JTree) JTree 는계층적인자료를보여주기위한스윙컴포넌트 트리는하나의루트노드를가지고여러개의서브노드들을갖는다. 서브노드들중에서자식노드가없는노드를리프 (leaf) 노드라고한다. 리프노드가아닌노드들은숫자에상관없이여러개의자식노드들을가질수있고마우스로클릭하는경우에확장된다. 생성자 JTree() JTree(Object[] value) JTree(Vector value) JTree(Hashtable value) JTree(TreeNode root) JTree(TreeNode root, boolean asksallowschildren) JTree(TreeModel newmodel)
65 JTree (2/7) 65 트리 계층적은데이터를표현하기위한 GUI 컴포넌트 형태 트리사용예 JMutableTreeNode root = new JMutableTreeNode(" 노드 "); JMutableTreeNode n1 = new JMutableTreeNode(" 노드1"); root.add(n1); JTree tree = new JTree(root);
66 JTree (3/7) 66 TreeModel javax.swing.tree패키지에있는인터페이스, 트리의데이터표현을위해사용하며 JTree의각노드를관리. JTree의각노드는toString() 메소드를갖는어떠한객체도사용될수있음. TreeCellRenderer 트리의노드객체를시각적으로보여주는클래스. TreeModel을구현하는클래스와 TreeCellRenderer 클래스를정의함으로서다양한형태의트리를만들수있음. DefaultTreeModel 트리의노드로 TreeNode를사용. TreeNode는 7개의메소드를갖는인터페이스. 일반적으로 TreeNode 를구현한 DefaultMutableTreeNode 클래스를이용 해서트리노드를만들어사용.
67 JTree (4/7) 67 DefaultMutableTreeNode 클래스의생성자 DefaultMutableTreeNode() DefaultMutableTreeNode(Object userobject) DefaultMutableTreeNode(Object userobject, boolean allowschildren) userobject 를 사용하는경우에는트리노드에표현되는값은 userobject 의 tostring() 메소드의리턴값이다.
68 JTree (5/7) 68 DefaultMutableTreeNode 클래스의메소드들 void add(mutabletreenode newchild) - newchild 를자식노드로붙임. Enumeration children() - 현재노드의자식노드들을리턴. TreeNode getchildat(int index) - index 번째의자식노드를리턴. int getchildcount() - 자식노드의수를리턴. int getdepth() - 루트노드에서현재노드까지의깊이를리턴. TreeNode getparent() - 부모노드를리턴. TreeNode[] getpath() - 루트노드에서현재노드까지의패스를리턴. TreeNode getroot() - 루트노드를리턴. boolean isleaf() - 단말노드인지알아봄. boolean isroot() - 루트노드인지알아봄. void remove(int childindex) - childindex 번째의자식노드를삭제. void remove(mutabletreenode achild) - 자식노드를삭제. void removeallchildren() - 모든자식노드를삭제. void setuserobject(object userobject)- 노드의값으로사용되는 userobject 를설정.
69 JTree (6/7) 69 예제 : TreeDemo.java 9 DefaultMutableTreeNode jcomponent = 10 new DefaultMutableTreeNode("JComponent"); DefaultMutableTreeNode jpanel = 13 new DefaultMutableTreeNode("JPanel"); 14 DefaultMutableTreeNode jtextcomponent = 15 new DefaultMutableTreeNode("JTextComponent"); 19 jcomponent.add(jpanel); 20 jcomponent.add(jtextcomponent); 31 JTree tree = new JTree(jcomponent); 32 JScrollPane sp = new JScrollPane(tree);
70 JTree (7/7) 70 예제 : TreeDemo.java( 참고 ) 46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47 TreePath path = tree.getpathforlocation(e.getx(), e.gety()); 48 if(path == null) 49 return; Object o = path.getlastpathcomponent(); 52 if(o instanceof DefaultMutableTreeNode) { 53 DefaultMutableTreeNode node = (DefaultMutableTreeNode) o; 54 Object uobj = node.getuserobject(); 55 System.out.println(uobj); 56 }
71 JInternalFrame (1/4) JInternalFrame 내부프레임 (JInternalFrame) 은컨테이너내부에서존재하는프레임. 프레임을아이콘화하는특징을내부프레임에부가하기위해서 Desktop 클래스를내부프레임과같이사용한다. 내부프레임의생성자 JInternalFrame() JInternalFrame(String title) JInternalFrame(String title, boolean resizable) JInternalFrame(String title, boolean resizable, boolean closable) JInternalFrame(String title, boolean resizable, boolean closable, boolean maximizable) JInternalFrame(String title, boolean resizable, boolean closable, boolean maximizable, boolean iconifiable) Desktop 를위해서 JDesktopPane 클래스를제공. JDesktopPane 클래스에내부프레임을붙임으로서내부프레임이일반프레임처럼작동. JDesktopPane 클래스생성자 JDesktopPane()
72 JInternalFrame (2/4) 72 내부프레임 MDI(Multiple Document Interface) 형태를지원하기위한 GUI 컴포넌트 형태 내부프레임사용예 JInternalFrame f = new JInternalFrame(" 타이틀 ", true); f.setsize(400, 300); f.setvisible(true);
73 JInternalFrame (3/4) 73 예제 : InnerFrame.java 11 JDesktopPane desk = new JDesktopPane(); 12 iframe = new JInternalFrame(" 프레임 ", true, true, true, true); 13 text = new JTextArea(); 14 iframe.getcontentpane().add(new JScrollPane(text), 15 BorderLayout.CENTER); 16 desk.add(iframe); 17 iframe.setsize(400, 300); 18 iframe.setvisible(true); 19 getcontentpane().add(desk, BorderLayout.CENTER);
74 JInternalFrame (4/4) 74 예제 : InterFrameDemo.java 5 JDesktopPane desktop; 6 JInternalFrame inframe; 11 desktop = new JDesktopPane(); 12 inframe = new 13 JInternalFrame(" 내부프레임 ", true, true, true, true); ok = new JButton("OK"); 16 inframe.getcontentpane().add(ok, BorderLayout.SOUTH); inframe.setsize(200,100); 19 inframe.setvisible(true); 20 desktop.add(inframe); 21 getcontentpane().add(desktop, BorderLayout.CENTER);
75 6.3 메뉴컴포넌트 75 메뉴
76 6.3 메뉴컴포넌트 76 예제 : MenuTest.java 1 import java.awt.event.*; 2 import javax.swing.*; 3 4 public class MenuTest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5 JMenuBar bar; 6 JMenu file, style; 7 JMenuItem filenew; 8 JCheckBoxMenuItem num; 9 JRadioButtonMenuItem dos, unix; public MenuTest() { 12 super(" 메뉴테스트 "); 13 makemenu();
77 6.3 메뉴컴포넌트 77 예제 : MenuTest.java( 계속 ) 20 protected void makemenu() { 21 bar = new JMenuBar(); 22 file = new JMenu("File"); 23 file.setmnemonic('f'); 24 filenew = new JMenuItem("New"); 25 filenew.addactionlistener(this); 26 file.add(filenew); 27 file.addseparator(); num = new JCheckBoxMenuItem("Line Number"); 30 num.addactionlistener(this); 31 style = new JMenu("Style"); 32 file.add(num); 33 file.add(style);
78 6.3 메뉴컴포넌트 78 예제 : MenuTest.java( 계속 ) 35 dos = new JRadioButtonMenuItem("DOS Style", true); 36 dos.addactionlistener(this); 37 unix = new JRadioButtonMenuItem("UNIX Style"); 38 unix.addactionlistener(this); 39 ButtonGroup bg = new ButtonGroup(); 40 bg.add(dos); 41 bg.add(unix); 42 style.add(dos); 43 style.add(unix); bar.add(file); 46 setjmenubar(bar);
79 6.4 스윙내의 Border(1/3) 79 보더 (Border) 스윙컴포넌트주위에다양한형태의보더를만들어줄수있다. 스윙에서보더는 javax.swing.border 패키지에들어있다. JComponent 클래스에는보더를설정할수있는 setborder() 메소드를정의하고있기때문에모든스윙컴포넌트들은보더를사용할수있다. 보더클래스 BevelBorder - 3D 형태의양각 / 음각의보더 CompoundBorder -2개의보더가네스팅 (nesting) 되서하나의보더를형성한다. EmptyBorder - 보더자리는차지하지만보이지않는투명한보더 EtchedBorder - 홈형태의보더 LineBorder - 선모양의보더 MatteBorder - 색이나아이콘을사용하는보더 SoftBevelBorder - 모서리가둥근형태의 BevelBorder TitledBorder - 텍스트가있는보더
80 6.4 스윙내의 Border(2/3) 80 보더 컴포넌트주의의경계를표현하는클래스 상속관계
81 6.4 스윙내의 Border(3/3) 81 예제 : WithBorder.java 16 label.setborder(new EtchedBorder()); 20 textb = new JButton(" 버튼 " ); 21 textb.setfont(new Font(" 굴림체 ", Font.BOLD, 20)); 22 textb.setborder(new BevelBorder(BevelBorder.LOWERED)); 23 textb.settooltiptext("<html><h3> 텍스트버튼 </h3>" + 24 "<font color=red><li> 간단 <li> 편리 </font></html>"); 25 getcontentpane().add(textb); ImageIcon project = new ImageIcon("chart.gif"); 28 iconb = new JButton("", project); 29 iconb.setborder(new BevelBorder(BevelBorder.RAISED)); 30 iconb.settooltiptext("<html><table border=1><tr>" + 31 "<td>html</td></tr><tr><td> 내용 </td></tr></table></html>"); 32 getcontentpane().add(iconb);
82 6.5 Japplet(1/2) JApplet 스윙에서애플릿은 JApplet 클래스로부터상속 JApplet는디폴트로보더레이아웃을사용하는것외에 Applet와유사 주의할점은아이콘을얻어오기위해서는 URL을이용해야한다 예제 : WithBorderApplet.java 1 import java.awt.*; 2 import javax.swing.*; 3 import javax.swing.border.*; 4 5 public class WithBorderApplet extends JApplet { 6 JButton textb, iconb; 7 JLabel label; 9 public void init() { 10 getcontentpane().setlayout(new FlowLayout());
83 6.5 Japplet(2/2) ImageIcon logo = new ImageIcon( 13 getimage(getdocumentbase(), "logo.gif")); 14 label=new JLabel(" 대학교로고 ", logo, JLabel.RIGHT); 15 label.setfont(new Font(" 굴림체 ", Font.PLAIN, 20)); 16 label.setborder(new EtchedBorder()); 17 label.settooltiptext(" 스윙라벨입니다 "); 18 getcontentpane().add(label); textb = new JButton(" 버튼 " ); 21 textb.setfont(new Font(" 굴림체 ", Font.BOLD, 20)); 22 textb.setborder(new BevelBorder(BevelBorder.LOWERED)); 23 textb.settooltiptext("<html><h3> 텍스트버튼 </h3>" + 24 "<font color=red><li> 간단 <li> 편리 </font></html>"); 25 getcontentpane().add(textb);
84 6.6 의 Drag & Drop 기능 (1/4) 84 드래그 - 앤 - 드랍 (Drag & Drop) 자바프로그램간혹은일반프로그램과자바프로그램간의드래그 - 앤 - 드랍을지원 용어및지원되는클래스들 드래그소스 (DragSource) : 드래그-앤-드랍이시작되는 GUI 컴포넌트 드래그타겟 (DropTarget) : 드래그-앤-드랍이끝나는 GUI 컴포넌트 Transferable : 드래그-앤-드랍을통해서전달되는데이터 DataFlavor : 드래그-앤-드랍을통해서전달되는데이터포맷 DnDConstants : 드래그-앤-드랍의동작방식
85 6.6 의 Drag & Drop 기능 (2/4) 85 예제 : DnDText.java 2 import java.awt.dnd.*; 3 import java.awt.datatransfer.*; 6 public class DnDText extends JFrame implements DropTargetListener { 12 editor = new JTextArea(); 13 target = new DropTarget(editor, 14 DnDConstants.ACTION_COPY_OR_MOVE, this, true, null); 21 public void dragenter(droptargetdragevent dtde) { 22 System.out.println("dragEnter"); 23 }
86 6.6 의 Drag & Drop 기능 (3/4) 86 예제 : DnDText.java( 예제 ) 33 public void drop(droptargetdropevent dtde) { 35 if((dtde.getdropaction() & 36 DnDConstants.ACTION_COPY_OR_MOVE)!= 0) { 37 dtde.acceptdrop(dtde.getdropaction()); 38 Transferable tr = dtde.gettransferable(); 39 try { 40 java.util.list list = (java.util.list) 41 tr.gettransferdata(dataflavor.javafilelistflavor); 42 File file = (File)list.get(0); 43 char buf[] = new char[1024]; 44 BufferedReader in = 45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file)); 48 while((n = in.read(buf, 0, 1024))!= -1) { 49 editor.append(new String(buf, 0, n));
87 6.6 의 Drag & Drop 기능 (4/4) 87 결과
88 6.7 셀편집기와렌더러 (1/4) 88 셀렌더러 데이터값을화면에보여주기위해서사용되는클래스 리스트, 콤보박스, 테이블, 트리에서사용 보통 JLabel로부터상속받은클래스사용 셀편집기 셀데이터값을수정할수있도록지원하는클래스 리스트, 콤보박스, 테이블, 트리에서사용 보통 JTextField로부터상속받은클래스사용
89 6.7 셀편집기와렌더러 (2/4) 89 셀렌더러상속관계
90 6.7 셀편집기와렌더러 (3/4) 90 예제 : IconCellRenderer.java 5 public class IconCellRenderer extends DefaultListCellRenderer { 12 public Component getlistcellrenderercomponent(jlist list, 13 Object value, int index, boolean isselected, 14 boolean cellhasfocus) { String text = value.tostring(); 17 settext(text); 18 if(!icons.containskey(text)) { 19 ImageIcon img = new ImageIcon(text + ".gif"); 20 icons.put(text, img); 21 seticon(img); 22 } else { 23 seticon((imageicon)icons.get(text));
91 17 combo.setrenderer(new IconCellRenderer()); 6.7 셀편집기와렌더러 (4/4) 91 예제 : DeviceListCombo.java 5 protected JList list; 6 protected JComboBox combo; 7 8 public DeviceListCombo() { 9 super(" 아이콘을갖는리스트와콤보 "); 10 String[] data = {"keyboard", "mouse", "joystick" }; 11 list = new JList(data); 12 list.setbackground(color.lightgray); 13 list.setcellrenderer(new IconCellRenderer()); 14 getcontentpane().add(new JScrollPane(list), "Center"); combo = new JComboBox(data);
92 6.8 자바룩 - 앤 - 필 92 룩 - 앤 - 필 스윙 GUI 형태를동적으로변경할수있는방법을제공 기본으로제공되는룩-앤-필 자바 모티프 윈도우 기타 JDK 버전에따라약간씩다름 필요한경우에개발자가새로운룩-앤-필을개발할수있음
93 6.8 자바룩 - 앤 - 필 93 예제 : LookNFeelTest.java 65 if(o == metal) { 66 try { 67 UIManager.setLookAndFeel( 68 "javax.swing.plaf.metal.metallookandfeel" ); 69 Utilities.updateComponentTreeUI(this); 70 } catch(exception ex1) { 71 ex1.printstacktrace(); 72 } 73 } else if(o == motif) { 74 try { 75 UIManager.setLookAndFeel( 76 "com.sun.java.swing.plaf.motif.motiflookandfeel" ); 77 Utilities.updateComponentTreeUI(this);
94 6.9 색, 폰트, 커서 (1/4) 94 색 (Color) 널리사용되는색은미리정적멤버필드로정의함 폰트 (Font) 폰트, 크기, 스타일을지정할수있음 마우스커서 (Cursor) 널리사용되는커서들은정적멤버필드로정의함 이미지를이용해서사용자임의의커서사용가능
95 6.9 색, 폰트, 커서 (2/4) 95 널리사용되는자바폰트 폰트스타일
96 6.9 색, 폰트, 커서 (3/4) 96 마우스커서
97 6.9 색, 폰트, 커서 (4/4) 97 예제 : DefinedCursor.java 4 public class DefinedCursor extends JFrame { 5 Cursor cursor; 6 Image img; 7 8 public DefinedCursor() { 9 super(" 사용자가정의하는커서 "); Toolkit tk = Toolkit.getDefaultToolkit(); 12 img = tk.getimage("horse.gif"); 13 Point point = new Point(0,0); 14 cursor = tk.createcustomcursor(img, point, "horse"); 15 setcursor(cur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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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4.5 Source code Pt.3 ISL / 강한솔 2019-04-10 Index Tree structure Build.h Tree.h St-thresh.h 2 Tree structure *Concpets : Node, Branch, Leaf, Subtree, Attribute, Attribute Value, Class Play, Don't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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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프로그래밍 1 배열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배열이필요한이유 예를들어서학생이 10 명이있고성적의평균을계산한다고가정하자. 학생 이 10 명이므로 10 개의변수가필요하다. int s0, s1, s2, s3, s4, s5, s6, s7, s8, s9; 하지만만약학생이 100 명이라면어떻게해야하는가? int s0, s1, s2, s3, 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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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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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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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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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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