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학년도 2 학기성균관대학교예술학부미술학과이진민
6. 한국현대미술의제양상 국내미술의해외전시 해외미술의국내전시 1950년대일본문화와미국 1950년대한국현대미술의제양상
국내미술의해외전시
<1893 년시카고만국박람회조선관전경 >
< 한국국보전전시장면 > 1957 년, 국립갤러리, 워싱턴 D.C.
< 한국국보전을관람하는이승만대통령내외 > 1957 년 05 월 13 일, 서울국립박물관
< 한국국보전 > 전야제모습, 뉴욕메트로폴리탄미술관, 1958. 2. 7
< 금제용문대구 > 석암리 9 호분, 낙랑, 1 세기, 국립중앙박물관 < 신라금관 > 금관총출토
< 목조반가사유상 > 아스카시대, 7 세기, 교토, 코류지 <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 신라, 7 세기, 국립중앙박물관
<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 국립중앙박물관전시모습, 현재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2053825
< 한국국보전 > 전시장면, 1957
< 청자장경병 > 고려, 12 세기, 보스턴미술관 < 은제승반 > 고려, 보스턴미술관
정선 < 금강전도 > 1734 년, 조선
* < 한국국보전 > 에대한미국언론의반응 - [Art News] : 중국과다른한국미술의독자성, 일본미술에끼친영향에 대해언급. - [New York Times] : 반복적인침략과영향속에서도독특한성격을유지 한사실에놀라움을표현. - [Time] : 청동제우량계, 금속활판인쇄술, 철갑선등을언급하며한국의 고대문화를고대희랍에비유. - [New Yorker] : 중국회화와의차이에주목. ( 보다직접적인접근방식, 양 식과주제의다양성에서한국회화의독자성을찾아볼수있다 ) - [Nation] : 한국회화가언뜻중국회화의한분파인듯보이지만이인문 과정선의작품에서중국과다른특징적인한국성을볼수있다
지리상으로동양문화의원천역할을한중국에일본보다도더가깝고또그영향을제일먼저직접적으로받아들인것이한국이며따라서한국은항상일본보다앞서가고있었다. 일본사람들이한반도를중국문화가일본으로건너가는교량이라고하였던것까지는좋았는데, 그교량의역할만을너무나강조하고한국자체의역량은될수있는대로과소평가하려고했던것이다. 한국사람은대대로창조력이결핍되어있으며또그러한것은미술에도나타난다고하였다. 불행한일은일본의선전은유럽과미국사람들에게뿐만아니라우리나라사람들조차오도하게하여우리들스스로를창조성이적은백성이라고생각하여왔던것이다. 그러나한국미술에대한이러한그릇된선입관을없애는데큰몫을차지한것이우리의해외전시였다. 김재원 ( 국립박물관장 ), 동양미술에대한구미인의관심, [ 서울신문 ] 1957. 6.12
< 한국국보전전시도록 > 1957
< 현대한국회화전 > 전시장면, 1957 년, 월드하우스갤러리뉴욕
뉴욕월드하우스갤러리내부모습, 1957
김기창 < 군마 > 1954
김기창 < 복덕방 > 1953~55 년
이응노 < 취야 > 1950 년대
이응노 < 군상 > 1988 년
장욱진 < 나무와새 > 1957 년
김병기 < 가로수 > 1956 년
* < 현대한국회화전 > 에대한한국미술계의기대 - 지금까지널리알려지지못했던한국현대예술을외국에과시하는점에 서도물론국내현역작가들의수준과해외문화교류에서얻는국내예술 의보다넓은발전과향상그리고현역작가들로하여금새로운시각과노 력과책임과의욕을갖게하는의의 해외에진출하는우리회화 [ 연 합신문 ] (1958. 2. 25) - 한국의현대화가처음으로국제적인무대에데뷔했다는점에서기록할 만한일 주목되는모던아트의진출 [ 서울신문 ] (1958. 7. 13] - 이번미전이끝나면세계 3 대국제미술전인미국의카네기전, 이태리의 비엔날레전, 브라질의상파울루전에의진출을시도하겠다 해외에진 출하는우리회화 [ 연합신문 ] (1958. 2. 25)
* < 현대한국회화전 > 에대한미국언론의반응 - 일반언론은전시작품보다는전시개막일의한복을입은여인과한국음 악공연에초점을맞춤. - [Art in America] : 한국현대미술가의작품이개최될예정이라는짤막한 단신보도. - [Art News] : 고유의양식과감성을서양의양식에적용시키려는젊은이 들의시도가전통을고수하려는사람들보다성공적이라고진단. 전체적으 로표면이거칠고두터우며연속적인선, 동질적인공간, 그리고입체주의 나표현주의적구조가지배적인대부분의작품이미국대학졸업생의수 준과유사하다고평가.
해외미술의국내전시
< 벨기에현대미술전 > 전시도록, 1952 년
Paul Delvaux < Pygmalion>, 1939
René Magritte <The Secret Player>, 1927
Giorgio De Chirico <The Enigma of the Oracle>, 1910
* 정책적인차원에서의미국의한국미술계지원 (ICA) - ICA(International Cooperation Administration) : 국제정책협력기구 - ICA 협력방안의일환으로 1954 년서울대학교와미네소타대학이자매결연을맺 고, 서울대교수와학생들이미네소타대학에서연수를받는등많은지원을받음 - 1957 년 1 월에서울대교수와학생들의작품전 Korean Art 를미네소타대학미 술관에서개최. - 1958 년에는 대학국제교류전 이 5 월에서울대에서개최, 교수와학생작품모두 83 점의회화, 조각, 드로잉, 도자기등이출품된이전시는대학신문에서연일성 황을이루었다고보도하고있어많은관심을끌었던것으로확인됨. - 다양한재료와양식을보여준이전시는국제전이드물었던당시미국미술의현 장을확인시켜준전시로평가. - 또미네소타대학은록펠러재단에서 6 천불을지원받아서울대미대에서필요한 여러가지재료, 슬라이드, 책등을지원하기도.
비록토비의섬세한서체적양식과북서부화가들의작품에일반적으로나타나는오리엔탈리즘과신비주의는극동에서호평을받을것으로보이지만이들작품은결코일반대중을위한것은아니다. 유럽과아시아의지식인들에게미국에서이루어지는미술을알릴목적으로이들전시회에는다행스럽게도큐레이터들이동행한다. [ 타임 Time] (1957. 6. 22) < 미국현대 8 인작가전 > 포스터, 1957
Mark Tobey, < Broadway> 1935
Morris Graves, <GARGOYLES>, 1948
Guy Anderson,<Sharp Sea>, 1943
Kenneth Callahan, <Morning Light>, 1951
Seymour Lipton, <Sanctuary>, 1953
이세득, < 단상 >, 1960
김봉태, < 무제 >, 1964
1950 년대일본문화와미국
야마시타기쿠지 < 신일본의이야기 > 1950 년대초
조지그로스, < 사회의지도자들 >, 1926
고노다카시 < 보호받는약골 > 1953 년
무라카미사브로 < 구타이그룹의퍼포먼스장면 > 1955
윌렘드쿠닝 < 여인 I> 1950~52 년
Cy Twombly <Tiznit> 1953
Helen Frankenthaler <Basque Beach>, 1958
Robert Rauschenberg <Animal magic... Monogram>, 1955-59
1950 년대한국현대미술의제양상
- 서양미술이본격적으로소개된것이 1910년대라면이후 1950년대까지한국화단은서양미술의흐름을제한된정보속에서받아들이거나이에대해예민하게반응해왔던것이사실. - 새로운서양문화에노출되면서우리나라화가들은국제적으로보이는형식을받아들이고소화시키려고했으며, 그과정에서서양의영향은우리의미술전통과혼합되어과거에서벗어난새로운근대적미술로탈바꿈하게됨. - 서양미술과접촉하면서우리나라미술계는주제및재료의다양화가이루어졌고, 전람회라는불특정다수를대상으로한전시등제도적변화를가져왔을뿐아니라미술, 미술가의개념을새롭게인식. - 미술가들은자신이느끼고경험한바를표현할수있는특별한재능을지닌사람들로인식하게되고, 과거보다훨씬적극적으로문화생산에기여.
- 새로움을추구하는과정에서서양미술을모방하는화가들도있었고, 단지새로운경향만을추종하는화가들도있었으며, 이러한경향에대한경계의목소리, 저항의목소리도들렸으나기본적으로 1950년대까지서양은근대의모델로인식. - 한국과일본은미군정아래미국의자유민주주의와자본주의체제를갖추게되었으며, 특히우리나라에게미국은일본의식민지에서벗어나게해준해방자이자한국전쟁에서공산주의를물리친자유민주주의의수호자로각인. - 일반인들에게각인된미국의가장큰매력은대량생산된, 편리하고믿을만한 Made in USA 상품과미국인들의풍요로운생활양식. - 1950년대초만해도미국미술은우리나라에거의소개되지않았으며미술의본고장은여전히파리로여겨짐. - 한묵, 김흥수, 김환기, 이응노등이파리로유학을떠남.
- 그러나전체유학생통계로보면 1953~66년까지연간약 7400명의유학생중 86% 가미국유학생, 전후한국의엘리트층대부분이미국유학생이었으며, 미술계에서도점차젊은미술학도들은미국미술을긍정적으로바라보기시작. - 이러한영향아래일어나불어보다영어에익숙한젊은세대들이미술대학에입학해국전아카데미즘이판을치던 50년대후반이후화단에앵포르멜이라는활기를불어넣게됨. - 미국추상표현주의는미국유학을다녀오거나, 일본미술잡지에게재된사진등다양한경로를통해젊은세대미술가들에게영향을끼쳤으며, 그영향은 1960년대앵포르멜미술로발현되면서한국현대미술의기틀이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