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실하, 전통음악의구조와원리 ( 서울 : 소나무, 2004) 제 8 장 3 수분화의세계관과한국전통음악 1. 한국민간음악과 3수분화의세계관한국민간음악의경우에는기록된문헌이거의없다는한계가있다. 그러나필자는한국의민간음악에보이는여러가지특징들가운데, 고대북방샤머니즘과연결되는 3수분화의세계관 혹은 태극원기함삼위일 의삼태극 삼원태극의논리에의해서설명될수있는것이있다고보고있다. 이장에서필자가제시하는가설과관련하여몇가지짚고넘어가야할점이있다. 첫째, 한국의민간음악이중국음악이론의영향을받았다는점을이야기하려는것이아니라는점이다. 필자의논의의핵심은, 동북아샤머니즘의독특한사유체계인 3수분화의세계관이, ⑴ 중국의전통음악이론의사상적배경이되었을뿐만이아니라, ⑵ 동시에한국의전통음악에도막대한영향을미쳤다는것을보여주고자하는것이다. 둘째, 현재전하는한국전통음악의여러특징들은임진왜란이후부터 1900년사이의근대음악시기에형되었다고보는데, 이런특징들은갑자기탄생하는것이아니라재창조되는과정에서기층문화에깔려있던세계관들이반영된결과였을것이라는점이다. 한국음악사시기 ⑴ 고대음악 : 원시시대 ~ 1116년고려예종때송나라의대성아악 ( 현재의문묘제례악 ) 구체적인모습은전혀할수없다. ⑵ 중세음악 : 1116년대성아악이들어온뒤 ~ 1592년임진왜란전까지약 500년동안의음악, 의식음악이중심, 기보법이나기록이남아있다. ⑶ 근대음악 : 임진왜란 ~ 1900년사이약 300년동안의음악, 궁중음악과민간음악이현재모습으로재창조된시기 2. 중심음구조에대하여한국민간음악의특징가운데하나는, 서양음악에서처럼 기본음구조 가아니라 중심음구조 라는점이다. 곧, 서양음악에서는 도레미파솔라시도 가 도 를 기준음 으로해서계단식으로쌓아가는음의구조를가지고있는데비해서, 한국민간음악은 5음계나 3음계의한가운데있는 중심음 을본청으로삼아그위의상청과그아래하청으로인식하는중심음구조로되어있다. 이런 중심음구조 라는우리음악의특징을어떻게설명할수있는가? 필자는이책의제4장에서, 우리가일반적으로알고있는 궁 이가장낮은음이되는 궁-상-각-치-우 의순서는후대의것이고, 궁 이가운데에위치한 치-우-궁-상-각 의배열이더고대의것이라는점을논의한바있다. 이러한중심음구조는, ⑴ 우주를인간세상의중심으로위의하늘세계와아래의지하세계로나누었던고대샤머니즘의삼계사상의연장선상에있는것이고, ⑵ 이런삼계사상이한자문화권에서다듬어진천지인삼재론의연장선상에있는것이기도하다. 3. 농현기법에대하여중심음구조라는특징을이해하면, 우리민간음악의특징가운데하나로꼽히는농현 ( 弄絃 ) 기법에대해서도새롭게해석을할수있다. 농현은가야금이나거문고같은현악기에주로사용되는용어로한국음악의중요한특징가운데하나로언급된다. 대체로감정이절제되는궁중음악이나풍류의경우는농현이깊지않다. 그러나민요 판소리 산조와같은민간음악의경우는농현의폭도깊고그쓰임새도많다. 농현은 ⑴ 음을위아래로흔들어표현 1
하는것뿐만이아니라, ⑵ 소리를끌어내리는퇴성이나, ⑶ 소리를밀어올리는추성을포함하고있다. 필자는이런농현기법은앞서설명한중심음구조라는특징의다른변형이라고본다. 곧중심음을가운데두고위와아래로음을흔들며오르내리는것이다. 이것은또한성수 3과삼태극의논리로이어지는삼태극논리의다른표현인천지인삼재론과도이어져있다고본다. 필자는특정음을중심으로하여위아래로음을흔들며오르내리는농현기법이, 삼계를이어주는상징적인의미를지는것으로해석하고있다. 이것은천상계와지하계를이어주는무 ( 巫 ) 의역할과마찬가지이다. 물론이에대한문헌적기록은없기때문에아직은필자의가설일수밖에없다. 그러나동양의고대음악은샤머니즘의산물이고, 또한천상계와지하계를연결하는샤먼의의식음악에서출발한것이었다. 그렇다면, 농현기법을인간계를중심으로천상계와지하계를잇는상징성을지닌것으로해석하는것도가능하지않을까생각하고있다. 4. 3분박에대하여한국의전통음악의특징으로말해지는 3분박 개념은, 1박을 3등분하는것을말한다. 이런 3분박개념은우리의민간음악에서는보편적으로나타나고, 기보법의하나인정간보를보면잘드러난다. 정간보는세종대왕이창안한 동양최초의유량악보 이며, 우물정자모양으로칸을만들어서그속에다율명을적어넣는기보법이다. 예전에는정간보의기보법이통일되지않았으나, 1953년이후로는국립국악원에서 1박을 1정간으로하는통일안을만들어현재까지사용하고있다. 태극원기혹은태극일기가 3기를함유하고있는것이기때문에 1기는 3기로분화된다는논리가, 1 박을 3분박으로쪼개는논리적인바탕이되었다고보는것이다. 5. 3박계통에대하여우리전통음악은대부분이 3박계통 의음악이라는점을많은사람들이지적하고있다. 중국의경우에는우리와는달리대부분 2박계통 의음악이다. 전통음악이 3박계통으로진행되기때문에, 그음악을바탕으로한춤사위도당연히 3박을중심으로진행된다. 또한 80년대부터세간에등장하기시작한각종민족무예에서도 3박을중심으로동작이이루어진다. 이것은후대에새롭게만들어진태권도나국민체조가 4박중심으로되어있는것과는명확하게구별되는것이다. 우리전통음악이노동요보다는 놀이 의성격을갖고있다는점에대해서는필자도동의하지만, 이것이 3박자나 3분박의기원이라는점에대해서는동의하지않는다. 필자는서정록이비판하고있는 3태극설혹은 3수체계라는북방샤머니즘의우주관과세계관이 3박계통음악의기원이라는입장을가지고있다. 서정록은 3박자와 3분박같은우리전통음악의특징을서역음악의유입이나문화교류의산물로보고있다. 특히그는실크로드의서단에위치한쿠차의음악과신강지역의위구르인들의음악등이우리의음악과유사한것을예를들고있다. 그러나쿠차나신강지역은북방초원민족들의이동통로에위치하고있고, 이들은고대로부터샤머니즘의영향권안에있었고사회의기본적인바탕이샤머니즘이었다는점을간과해서는안된다. 그리고이들북방초원민족의이동통로를통해서성수 3의기원으로설명되고있는삼계설 ( 천상세계 인간세계 지하세계 ) 이고대페르시아, 메소포타미아와연결되고있다는점도기억해야한다. 6. 12박 1장단 에대하여 (371쪽도표 8-16 굿거리장단의상징성 ) 한국의민간음악에서사용되는중몰이 중중몰이 잦은모리 굿거리 타령등은모두빠르기만다를뿐 3박 4개로이루어진 12박으로구성된장단들이다. 우리전통민속장단의대부분은 12박으로되어있고, 그중에서도가장기본적인장단으로굿거리장단을꼽는다. 굿거리장단의상징성을해독해보면아래와같다. 첫째, 12박 1장단을흔히 1배라고이야기한다. 우리의기본장단이주로 12박을기준으로이루어진것은 1년을상징하는 12달의의미를부가한것이라고본다. 2
둘째, 1년을상징하는 12박은각각 3박 4개로이루어진다. 3박이 4개로이루어진것이한장단인데, 우리음악은장단을단위로구성되어있다. 그래서굿거리를 4분의 3박자라고부르지않고, 8분의 12박자라고부르는것이다. 1장단 12박을 3박씩 4개로나누는것은, 1년 12달을 3개월씩춘하추동사계절로나누는것에상응한다. 셋째, 1박은 3분박으로나누어진다. 필자는, ⑴ 1장단 12박이 1년을상징하면 1박은 1달을의미하고, ⑵ 1박을셋으로나눈 3분박하나는각각 1순 ( 旬 ) 곧 10일을의미한다고본다. 순 이라는글자는태양이 10천간을주기로운행하는것을상징하고있는글자이다. 왜태양이 10일을단위로천간을순환하는 1순을상징하는것으로삼태극형상으로사용한것일까? 그것은삼태극문양은, 천지인삼재를상징하는철학적의미로해석되기이전에는태양을상징하는도상이었기때문이다. 넷째, 우리말은첫음을강하게발음하는데, 이것은우리의 12박 1장단에서 3박단위의첫박을상대적으로세게쳐서강박으로시작하는것으로이어진다. 또한이것은호흡과도관련되어있다고보인다. 우리민요들을보면한결같이첫박을크고강하게발음하는것으로볼수있다. 이것은첫박이숨을내쉬는 날숨 이어서강하게숨을내뿜을수있기때문이라고볼수있다. 우리의장단개념은우리말의발성법과도이어져있는것이고, 이것은호흡법과이어져있는것이다. 다섯째, 민속춤에서 대삼소삼, 삼진삼퇴 등의용어가사용되는데, 이것은 3을단위로변해가는삼태극의논리로해석할수있다고본다. 대삼소삼 은음양의논리와 3을단위로하는삼태극의논리가결합되어있다. 3박을단위로음양이교차하며기가흐르듯이자연스러운동작이나장단의흐름을나타내고있는것이다. 한명희는 ⑴ 정악합주에서음악의시작과끝을알리는박을 3번연주하는것, ⑵ 종묘악이나문묘악에서사용되는상자모양의축을 3번치면음악이시작되는데 쿵딱딱 하고 3분절의리듬을 3번반복하면음악의합주가시작 되고, 호랑이모양의어를 진이라는대나무채로 척드드륵드르륵드르륵 하고 3번반복하면모든음악이끝나게된다 는것등은모두 음악의시종이곧 3수의상징세계에내재해있음을확인할수있다 라고밝혔다. 이런모든수의상징성은북방샤머니즘의성수 3과그배수의논리에서비롯된것이며, 가깝게는이른 3수분화의세계관 의상징인 태극일기함삼위일 의삼태극 삼원태극의논리에서비롯된것이다. 필자는이런삼태극의논리는 5음 12율의산출논리뿐만이아니라우리의민간음악에도많은영향을미쳤다고보는것이다. 이런모든논의를종합할때결국한국전통음악에서장단의기본형으로불리는 12박으로된 1장단 은, 3분박으로구성된 3박을 4번반복하는것으로, 이것은 3달을한단위로하여춘하주동 4시를도는 1년 12달을살징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7. 우리음악의뿌리민족종교는대부분그뿌리를선도혹은선가에두고있다. 그리고민족종교나이들이경전으로여기는각종민족비서의사유체계는철저히삼일철학을바탕으로하고있다. 이 3 1철학은 태극원기함삼위일 혹은 태극일기함삼위일 의 3수분화의세계관을바탕으로하고있다. 북방샤머니즘의사유체계에입각한 3수분화의세계관 은동양음악의초기형성과정에서도철학적인기초를제공하고있는것은앞에서살펴보았다. 1-3-9-81 로이어지는 3수분화의세계관 에입학한 태극원기함삼위일 의삼태극 삼원태극의논리는동양음악을만드는황종척 황종수 황종대수 삼분손익법의바탕인것이다. 우리나라의민간음악은삼태극의동정 = 음양 = 율려로서의고대음악의특징을가장잘간직하고있다고보인다. 이런사유체계가북방샤머니즘을기저에깔고있는우리나라의민속이나각종민족종교의경전, 민간음악, 무용, 무예등에남아있는것은자연스러운현상이라고볼수있다. 3
3 수분화의세계관 - 동북아모태문화유라시아모태문화우실하 ( 저자 ) 소나무 2012-02-27 지난 20년이상필자의머리한구석을차지하고있던그수수께끼같은질문은꼬리에꼬리를물며해결되지않는채남아있었다. 꼬리를무는질문들은다음의몇가지로정리할수있다. 왜 하나이면서셋이고, 셋이면서하나일까? 이세상에 하나이면서동시에셋 인그무엇인가가실제로있을수있을까? 북방샤머니즘에서 3 1신관념이있었다면, 고대인들이실제로관찰가능했던 하나이면서셋이고, 셋이면서 하나 인그무엇인가가있지는않았을까? 고대인들이 하나이면서셋이고, 셋이면서하나 인관념을하나의사유체계로정리할수있을만큼강력하고실제적이며반복적인경험은무엇이었을까? 20년이넘게지녀온이모든의문을한꺼번에해결한것은신문에실린한장의사진때문이었다. 인터넷 서울신문나우뉴스 2010년 1월 10일자에는 < 종말징조? 태양이 3개로보이는 환일현상 포착 > 이라는짧은기사가실려있었다. 기사의사진을보는순간그토록고민하던필자의의문들이한순간에풀렸다. 이후 20년가까이연구를지속한결과, 이러한 3수분화의세계관 이동북아시아뿐만이아니라고대북방샤머니즘을공유하고있던중앙아시아나북유럽지역의기층문화에도폭넓게존재하고있다는점을알게되었다. 이런까닭에현재는 3수분화의세계관 을 동북아모태문화 라는범위를넘어 북방유라시아모태문화 라고부르고있다. 그런데환일현상이라는충격적인경험을통해형성된 3 1관념을지속적으로이어가게할수있었던일상적이고누적된경험이있다. 인간을포함한모든포유류의 탯줄 이다. 일반적인혈관계는동맥과정맥두종류의혈관으로구성된다. 그러나생명을잉태한어미와연결되었다가세상에탄생하는순간자르는탯줄은세가닥의혈관 ( 동맥 2개, 정맥 1개 ) 이새끼줄처럼꼬인특이한구조를지니고있다. 幻 과 3.1신, 3.1관념의탄생과체계화 고대인들에게태양은신 = 태양신이었다. 몇년만에한번씩환일현상이일어난다면, 고대인들에게는형용하기어려운충격이었을것이다. 환일이일어난다음날다시 1개의태양이뜨면, 고대인들은 저 1개의태양안에는 3개의태양이내재되어있다 고생각하였을것이다. 1개의태양안에 3개의태양이내재되어있다 는고대인들의믿음은몇년을단위로반복해서나타나는환일현상을통해확신되었다. 이러한 1=3이라는삼일관념, 삼일신관념은후대에체계화논리화된다. 1이지속적으로 3 으로분화되는사유체계는북방샤머니즘의고유한사유체계인 3수분화의세계관 (1-3-9-81) 으로정착되게된다. 4
3 수분화의세계관 (1-3-9-81) 정리 3.1관념의기원 1. 환일 ( 幻 : Sundog, Mock sun, Parhelion) 현상 2. 세가닥으로꼬인탯줄 은일상적생활세계에서 3.1관념을지속시키고확산시키는역할을함. ( 탯줄-새끼줄-뱀 ) 최초의체계화. 홍산문화 ( 紅 化 : B.C. 4500-B.C. 3000) 특히후기 (B.C. 3500-B.C. 3000) 시기우주관. 삼계구천설 ( 三界九天說 ), 우주수 ( 宇宙樹 ) 본체론. 하나이면서셋이고셋이면서하나 인 3.1 철학 우주론. 3수분화의프랙탈 (fractal) 구조 성수 ( 聖數 ) 1. 변화의계기수 (Number of Chance for Change) 3 2. 변화의완성수 (Number of Completing Change) 9(3 3) 3. 우주적완성수 (Number of Universal Completeness) 81(9 9) 철학화, 종교화 1. 동양 : 선도, 신선사상, 도가, 도교, 풍류도, 대종교 2. 서양 : 켈트족의드루이드교 ( Druidism ) 상징도상 1. 동양에서 3.1관념을도상화한것이삼일태극 ( 三 太極圖 ) 2. 북유럽의켈트족과드루이드교를중심으로사용되던트라이스켈 (Triskel), 트리플스피랄 (Triple spiral), 트라이퀴트라 (Triquetra, Triqueta), 오원 (Awen), 3잎크로버인샴록 (Shamrock), 트리플-트리플스피랄 (Triple Triple Spiral) 등 확산 1. 홍산문화시기에최초로체계화된다. 2. 북방샤머니즘안에잘보존되어있다. 3. 북방초원루트를통한민족과문화의이동, 교류, 전파를통해서중앙아시아샤머니즘과, 북유럽신화, 고대켈트족의드루이드교등을통해기층문화에전승되고있다. 4. 몽골리안루트를따라간혈적으로이동이이루어진남-북아메리카지역에서도전승되고있다. 5. 기원전 2000-1500년대대적인고대아리안족의남방이동으로이들이점령한인더스문명지역에도일부전승되고있다. 6. 한반도쪽으로는내려오면서선도와풍류도그리고각종민족종교에전승되고있다. 7. 중원쪽으로남하하면서신선사상, 도가, 황노학, 도교등에전승되고있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