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Culture & Life Design History
디자인사복습 디자인의기원의다양한관점 1. 선사시대및 4대문명시대 도구의사용과 4대문명에따른다양한문화 2. 그리스, 로마시대-헬레니즘 ( 인간중심 ) 과헤브라이즘 ( 신중심 ) 의문화 3. 중세초기- 신중심의카톨릭전성시대, 교회중심의문화 ( 암흑시대 ) 4. 르네상스시대- 휴머니즘의복원, 상업과무역의발달, 학문과문예부흥 5. 산업혁명시대-대량생산문화, 노동자의비인간화에대한반발, 미술, 공예운동 6. 20세기초- 현대적개념의디자인탄생, 피터베렌스의 AEG 디자인.
1. 독일공작연맹 (Deutscher Werkbund) 1907 년뮌헨에서헤르만무테지우스 (Hermann Muthesius) 는독일공작연맹창설 1896 년부터 1903 년까지독일대사관에서영국의건축과장식미술을관찰하기위해서파견한 인물 산업화의옹호자였던무테지우스는기계를예찬하면서장식미술과공업규격의결합을주장, 그는수정궁에서 20세기건축의본보기를보았다독일공작연맹은예술가뿐아니라건축가, 공업이나상업에종사한실업가를포함한다양한계층이모여결성된디자인진흥단체로단순한공예운동이나건축운동이아닌결집된형태의운동이었고이는공업제품의질을높이고규격화를목적으로결성
1. 독일공작연맹 (Deutscher Werkbund) 독일공작연맹에이어 1910년에오스트리아, 1913년에스위스에서도공작연맹이결성, 1914년쾰른에서개최된독일공작연맹전에출품된건축군은근대양식을확립. 그해, 무테지우스는기계화와규격화의추진 ( 실용성 ) 을주장하여예술성이중요하다는반데뵐데와대립하고결별 건축의규격화의성과는슈투트가르트에서열린공작연맹전 을통해각국에많은영향, 1933 년나치스정권의모더니즘탄 압에의하여해산되나 1950 년재건
2. 바우하우스 (Bauhaus) 1919 년건축가발터그로피우스 (Walter Gropius) 가바이마르에설립한미술학교와공예학교를병합한학교이며독일공작연맹의이념을계승하여예술적창작과공학적기술의통합이라는목표아래새로운조형이론을실용화 바우하우스
2. 바우하우스 (Bauhaus) 1925년정치적압박으로바이마르에서데사우로이전하였고, 다음해 26년그로피우스설계의새건물에서수업을재개, 기능주의적색채. 1932년 9월, 주 ( 州 ) 정부의압력으로폐쇄되어베를린에옮겨사립학교로재발족했으나 1933년 3월 문화볼셰비즘의소굴 로간주, 나치스에폐쇄해산되었다.
2. 바우하우스 (Bauhaus) 그로피우스가말한 건축술 은협의의건축기술이아니고건축, 건물공간, 가구조도 ( 家具調度 ) 를포함한인간환경전체의조형을뜻하여, 중세의대성당과같이건축을현대의종합예술로차원을높이는것이그목표, 그때문에 모든예술창조를모든공작기술, 공학적훈련과함께건축으로재통일하는 신조형교육의시스템구축 마르셀브로이어의의자디자인 (1925)
2. 바우하우스 (Bauhaus) 기초과정의설치, 마에스타에의한지도제도 ( 도제제도 ) 초빙된조형교수 ( 포룸마에스타 ) 에는시기, 임기의차이는있으나, 파이닝거, 마르크스 (Gerhard Marcks,1889~1981), 파울클레, 슈렘머, 칸딘스키, 모흘리나기, 요하네스이텐, 알버스, 바이어가있고, 바우하우스해산후에그이념은이예술가들을매개로하여세계각지로퍼져, 모던디자인육성의기초 Kaiser idell 6631 Hanging Lamp
3. 아르데코 (Art Deco) 1차세계대전이후프랑스에서출현. 2차세계대전종전까지 1930-1940 년대까지디자인계에영향, 이는산업화의가속화로신기술을포용, 아르데코의시초라여겨지는아르누보 (Art Nouveau 자연적인모티프중시 ) 와구분되는점이다. 역사학자베비스힐리어 (Bevis Hillier) 는아르데코를 " 비대칭보다는대칭을, 곡선보다는직선을지향한다. 기계, 신물질, 그리고대량생산수요에적합한현대양식 " 이라고정의했다. 풍부한색감과기하학적문양, 좌우대칭, 그리고호화롭고중후한장식성 아돌프무롱카상드르의 포스터디자인
3. 아르데코 (Art Deco) 바우하우스등의영향으로기능성위주, 아르누보의화려한곡선과대비, 기하학적이며좌우대칭스타일 아돌프무롱카상드르의포스터디자인
3. 아르데코 (Art Deco) 아돌프무롱카상드르작 작
3. 아르데코 (Art Deco) 바우하우스등의영향으로기능성위주, 아르누보의화려한곡선과대비, 기하학적이며좌우대칭스타 일, 1930 년크라이슬러빌딩이상징
4. 모더니즘 (Modernism) 1920 년대시작된문화현상. 이성중심주의시대, 넓은의미로는교회의권위또는봉건성에대한반항및비판하며과학이나합리성을중시하고널리근대화를지향. 모더니즘은다양한양상으로세계여러지역에서전개됨. 미술에서는입체파 (cubism) 야수파 (fauvism) 추상적표현주의등으로전개되었다. Brionvega Algol TV
4. 모더니즘 (Modernism) 산업디자인의본격화. 스타디자이너의탄생, 레이몬드로위 (1893-1986)- 추한것은팔리지않는다. 레이몬드로위 1947 년타임지표지
4. 모더니즘 (Modernism)
4. 모더니즘 (Modernism)
4. 모더니즘 (Modernism)
4. 모더니즘 (Modernism) 디자인의목표는잘팔리는것 이라고그는생전한점부끄러움없이디자인의비즈니스성을주장. 그는매년마다신제품모델을시장에소개, 소비자들이새물건을사지않고는못배기게만드는유행을주도했으며, PR부서를적극활용해제품및기업홍보활동을널리일반화하는데기여한홍보가로서도이름을날렸다. 매끈하고빤짝이는크롬금속과감각적인유선형으로단장한그의디자인제품들은갓세계 대전을벗어나경제부활이라는무거운과제를짊어진기업들과일반소비자들에게현대사회 의역동감, 스피드, 부와안락이라는희망과환상을심어주는데기여. 하지만지나친대중소비주의문화가확립되어비판적인연구와조망의대상이되고있는요 즘, 로위의디자인세계는오늘날우리의피부와뼈속에깊이박힌소비병을진단해보는데 중요한단초역할.
4. 모더니즘 (Modernism) 영화는모더니티의산물이다. 발터벤야민 (Walter Benjamin) 의통찰처럼, 영화는예술의의미를바꾸었다 (Benjamin, 1992). 전통적수작업예술의시대를넘어기술복제예술의시대를열었다. 또한영화는고상한귀족예술의시대를마감하고, 진정한대중예술의시대를열었다. 그러므로영화그자체가모던예술의상징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n_1apyo6-ow
4. 모더니즘 (Modernism) 1930 년대한국은일제강점기, 모던세대등장. 도시와서구또는일본문화를즐기며근대를적극받아들인신세대. 이들은식민지현실이나사회모순에관심을두지않고 모던 을경험하면서자신의정체성을찾으려했다. 화려한쇼윈도의백화점은모던보이, 모던걸들의상징, 기계문명과도회감각, https://www.youtube.com/watch?v=nzodwz3a_xc
4. 모더니즘 (Modernism) 1934년모던보이들사이에 멕고모자 와흰바지가유행했다. 모자는구했지만흰바지가없으니흰바지를그려서라도들고다녀야한다는풍자만화. 매일신보 1934 년 6 월 25 일
4. 모더니즘 (Modernism) 의쇄락 기계기술의발전과 2번에걸친세계대전이후인간에대한재조명, 전후소비사회의지나친물질문명으로대도시 ( 메트로시티 ) 중심, 기계중심문화확산, 지나친이성과과학적합리성추구, 일관된도시추구, 감정이배제된문화양식으로일반대중에게점점어렵게느껴짐. 지나친기능성추구로인해아름다움을배제하고엘리트주의문화이러한문제점에대한인식으로 1960년대포스트모더니즘으로발전. 1930 년대뉴욕과 1931 년건설된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
5. 다다이즘 (Dadaism) 다다이즘이란제1차세계대전 (1914~1918) 말엽부터유럽과미국을중심으로일어난예술운동, 다다 (dada) 라고도한다, 조형예술뿐만아니라넓게문학 음악의영역까지포함, 다다란프랑스어로 어린이들이타고노는목마 를가리키는말, 이것은다다이즘의본질에뿌리를둔 무의미함의의미 를암시 마르셀뒤상 < 자전거바퀴 >
5. 다다이즘 (Dadaism) 다다이즘은 20세기예술에폭넓은영향, 허무주의적이고반합리주의적사회비판과예술형식상의모든인습을반성, 풍자. 기성품 (ready made) 이곧예술이다. 즉예술가의정신활동 ( 지적표현 ) 이과거예술가들이창조된작품보다더중요하다고주장. 기존의엘리트주의예술에대한반항 불어로읽으면 ' 엘. 아수. 오. 오. 퀴.' 인데해석하면 ' 그녀의엉덩이는뜨겁다 ( 그녀는달아올라있다 )' 라는뜻
소변기라는선입견을버리고순수한눈으로본다면소변기가얼마나세련된형태미를갖추었는지느낄수있다위에서아래로매끄럽게흘러내린곡선과순백색의고상한색감은조각품을뺨칠만큼아름답다또조그맣게뚫린구멍에서물이흘러내린다고상상해보라역겨운배설기라는고정관념만버리면아름다움을느끼기에전혀부족함이없다 - 마르셀뒤상의샘
예술은무엇이든될수있다 (ready made). 일반적으로우리가 ' 예술 ' 로아는경험의범주는매체나생산수단이아니라, 집단적감각에의해정의된다. 예술이란예술가라고 ' 규정된 ' 집단의전유물이아니다. 우리모두가위대한예술가가될수없을지는몰라도, 누구나예술가가될수있다. 예술이뭔가대단한것이라는믿음이나예술가는우리와는전혀다른재능을타고난사람들일것이라는믿음은예술에대한편견이낳은일종의신화일뿐이라는것이뒤상의생각.
6. 초현실주의 (Surrealism) 제1차세계대전과제2차세계대전사이에유럽에서일어난문학및시각예술운동초현실주의는제1차세계대전이전의반예술운동인초기다다이즘으로부터발생그러나초현실주의는다다이즘처럼부정그자체를강조한것이아니라오히려그것에대한적극적인표현을강조, 초현실주의자들은과거유럽문화와정치를주도해왔으며제1차세계대전의공포속에서도절정을이루었던이성주의가결국은파괴를야기시켰다고보고그에대한반대를표방르네마그리트와살바도르달리가대표작가 르네마그리트 < 겨울비 >
르네마그리트 < 이미지의배반 -1929>
7. 추상표현주의 (Abstract Expressionism) 1940년대후반에미국에서시작된광범위한회화운동, 1950년대서양회화를주도이운동은기법과표현의특징등모든면에서매우다양한회화적양식들로구성추상표현주의그림들은몇가지커다란특징들을공통적으로갖고있다. 추상표현주의작품은가시세계에서따온형태들을묘사한것이아니기때문에근본적으로추상적자유롭고자발적이며개인의감정표현등을강조하며이목적을달성하기위해서매우자유로운기법과제작방법을이용, 모더니즘경향 잭슨폴록의작품들
8. 포스트모더니즘 모더니즘은혁신이었으나역설적으로보수적이었다. 피카소, 프루스트등거장을낳았으나난해하고추상적기법으로대중과유리. 지나친물질및소비문화로인한몰개성이특징. 이에대한반동으로개인과대중과친근하면서모더니즘의거장을거부하는다양성의실험이포스트모더니즘이다. 따라서철학에서는모던과포스트모던상황이반발의측면이강하지만예술에서는연속의측면도함께지닌다. 각영역에서의특징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미술에서는추상성대신에대중성을띄고다시구상이등장. 그런데팝아트처럼같은대상을여러번찍어 다르게반복하기 를선보이는경우, 모나리자등친숙하고고유한원본을패러디하여 다양한재현들 을선보이는경우, 디자인에서는미니멀리즘등다양한문화양식.
9. 팝아트 (Pop Art) 팝아트는 1960년대초엽에뉴욕을중심으로출현한미술의한경향리히텐슈타인, 앤디워홀, 클래스올덴버그등이그대표적인작가포스트모더니즘 1950년대중반에영국에서그리고 1950년대말전후풍요를만끽하던미국에서등장한예술사조, 당시주류를이루던추상표현주의에반작용또는확장으로등장이후미니멀리즘과함께시대를주도 리히텐슈타인 < 행복한눈물 >
9. 팝아트 (Pop Art) 앤디워홀은원래구두나광고등을디자인하던상업미술가그의눈에는코카콜라병의곡선, 미국대부분의가정에서사먹었던인스턴트통조림수프인 ' 캠벨수프 ' 로고등이모두아름답게보였다그는코카콜라 캠벨수프등을실크스크린인쇄를통해사진같은이미지로재현, 대량생산의산물인일상의소비품도얼마든지 ' 예술 ' 이될수있다고생각한발상의전환이낳은결과 ( 다다이즘의영향 ) 앤디워홀
미국에선대통령이든거지든코카콜라를마신다 > 평등사상의메타포
4. Design History Donald Judd 작
무인양품의 CD 플레이어
피카소
정리 디자인은어떻게정의하느냐에따라디자인의역사도달라진다. 특히현대적디자인개념의탄생은구조적, 역사적모순에토대를두고있다. 우선디자인은사회주의의고안물이다. 영국에서피폐하게만드는산업화에맞서저항하는과정에서생겨났기때문. 반면디자인은자본주의의고안물이기도하다. 독일에서공업생산을받아들이면서태어나미국에서 산업디자인 이라는형태로성장했기때문이다. 이렇게구조적으로모순된개념은전세계적으로도유일무이하다. 또한그어떤활동을정의할때도정치적양면성이이정도까지구체화되지는않는다. 사회주의적인동시에자본주의적인것, 이사이에서디자인은무엇을추구해야하는가?
정리역사를이해한다는것은무엇인가? 우리는왜역사를이해하고알아야하는가? 역사속에무한한선조들의보물들이숨겨져있다. 선조들의보물들을많이알면알수록더좋은디자인을추구할수있다. 하늘아래새로운것은없다는말이있다. 세상은광속으로변한다. 하지만인간의속성은변하지않는다. 그래서인문학공부가필수다. 디자인인문학역시문사철 ( 文史哲 ) 을기본으로한다. 지속가능한디자인, 지속가능한디자이너를꿈꾼다면문사철이바탕에깔려야한다. 짧은시간에디자인에대한역사를정리했는데사실수천년이어온인류의유산을 다알수없다. 시간이될때틈틈이, 지속적으로인문학공부가수행되어야한다. 그 렇게인류의보물들 ( 文史哲 ) 을가슴에담아놓는것이미래를디자인하는양식이다.
디자인에대한논쟁 1952 년발간된 < 추한것은잘팔리지않는다 > 에서레이먼드로위는 가장아름다운제품은구매자가그것이실제로가장아름답다고 확신 할경우에만팔린다. 그런데 유능한산업미학자는품질이뛰어난제품에대해소비자가어떤생각을하는지를알고있다. 소비자의마음을끄는요인과거부감을불러일으키는요인을이해하는것이다. 후자를제거하고전자를촉진하는것이그의의무다. 이발언에대해필립스탁은 2003년 3월에 TED 컨퍼런스에서이렇게반박한다. 시니컬한디자인 이라고부를수있는디자인은 1950년대에레이먼드로위가고안한디자인을가리킨다. 그는 추한것은잘팔리지않는다 고했는데, 이말은제품을더섹시하게만든다는목표아래디자인이오직마케팅과기업가들을위한하나의무기가되어야한다는뜻이다. 이것이야말로너절하고고리타분하며우스꽝스럽기이를데없는생각이다. 과연누가옳은가?
What is Design? 하나의수단으로서의디자인을넘어우리모두, 즉인간사회를유익하게만드는목적이며지속가능한인간을위한, 인간에의한아이디어여야한다. Better Design, Great Design, 정신과철학이중요
더생각할문제 지금시대는어떻게변화하는가? 디지털문화확산 알파고의등장 4 차산업혁명
더생각할문제 < 출처 : 엔코아리포트 >
더생각할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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