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 fash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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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재 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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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ashion designer Fashion icon
2 아시아, 아프리카지역에대한식민지활동 서유럽문화의세계화 서유럽복식의국제화 / 동양풍의색채디자인 정치적, 경제적안정 예술에심취 ( 러시아발레단공연, 입체파전시회 Art deco Art nouveau style 에대치되는직선적, 기하학적성격의장식 인공적 silhouette 의추방 동양적인이국주의, 야수주의적색채 여성복의현대화 남성비즈니스슈트의디테일면에서의유행변화
3 1910 년대의상 - 다양한직업활 동에편리하게 코르셋등을이 인체의아름다 제 1 차세계대전 의상이변형됨, 옷길이가짧아 용한인위적인실루엣에서벗 Paul Poirt 운자연미현대복식의등장에 짐여성들의사 어남 기여 회활동도전적
4 제 1 차세계대전 남성의전쟁참가 여성의사회진출활발 여성의자유와권리, 직업에대한관심, 경제적자립, 남녀평등 스커트길이가짧아짐
5 1910 년대이국풍 1909 년세르게이. 디아길레프 ( ) 가인솔한러시아발레단의선풍 페르시아, 터어키풍의요소가장식예술에많은영향을주었으며, 1910 년파리는동양풍의 유행이일게되었다. 동양풍에는중국적인것과일본적인것도가미되었는데유연하게반쯤감긴눈과조그만 입의심술궂은여자등을묘사
6 폴푸와레 (Paul Poirt ) 나는내옷에서명을할때마다나를이명작의창조자로여긴다 20 세기초반의대표 디자이너 러시아발레단영향 - 터번, 터키풍팬츠 코르셋에서해방 호블스타일 중국, 일본등 동양풍드레스
7 폴푸와레 패션의왕 모더니즘패션의선구 ; 구조적환원주의 구조적단순성 이국풍디자인 예술작품이며미적 디렉투아르양식의 입체재단의원리로 호블스커트 가치를가진작품 으로서패션의양 면성을잘보여준 디자이너 근대오뜨꾸뛰르의 하이웨이스트엠파이어라인 ; 아내드니스 > 플래퍼스타일의전신 옷과인체에접근 아르데코의평면성과순수성 강렬한색채 채도가높고선명하고강렬하고풍부한색채사용 규율을만듦 첫향수 마르틴 mar tine 장식미술학교
8 라울뒤피와의공동작업
9 엠파이어튜닉 호블스커트 기모노스타일 미나렛스타일 할렘판탈롱스 스타일 비클거리며걷는 1911 년발표 1912 년경디자인 타일 하이웨이스트부드러운주름 여성들을코르셋으로부터해방 이사도라던컨의키톤스타일에서영향 다 엉덩이부분은풍성하고스커트아래로내려갈수록좁아지는형태 1914년까지가장유행한스타일 드러나는여성의 일본의영향 짧은상의나긴코트로가장자리에모피, 자수장식 튜닉의도련에철사를넣어램프전등갓처럼둥그렇게퍼지도록 하의 ; 호블스커트나피쉬테일스커트착용 터키풍바지-러시아발레단영향 이브닝웨어나레저용 터번착용 다리가초점의대 상
10 패션일러스트탄생 1910 년대패션디자이너들이자신의옷을미리고객에게보여주기위한광고수단으로이용하면서 본격적으로등장. 디자이너폴푸와레 (1879~1944) 는자신의이국적인디자인을우아하면서표현적인비주얼로선 보이고싶었고폴이리브, 에르테같은일러스트레이터를고용, 대대적인성공. 이들이그린아르데코스타일패션일러스트는현대인의눈에도신비한동양의정취
11 세계대전직전에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새로운장르가생겨남 폴이리브 조르주르파프 패션잡지창간 1912년 < 가제트뒤봉통 > 1914년프랑스의 < 모드 > 1914년영국의 < 퀸 > 1916년영국판 < 보그 >
12 폴푸아레는패션현대예술의일부분이라믿으며다른예술가들과활발한교류 년에드워드스타이켄 (Steichen) 이찍은푸아레의작품사진은첫번째패션사진. 푸아레의작품세계를널리알리는데결정적인역할을했던것은이리브나르파프 (Lepape) 같은예술가들의일러스트레이션이었다. 아르데코풍의단순한라인과강렬한색채, 그림속모델들의스토리는푸아레디자인을더푸아레답게그렸다.
13 군복스타일의수트와유니폼 크리그크리놀린스타일 더스터코트 제 1 차세계대전이후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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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존갈리아노 2008
17 2007 보그패션화보
18 1910 년대의상영화 마가렛트여사의숨길수없는비밀 Marguerit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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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표현주의야수파미래주의입체파
21 20 세기모더니즘을이해하기위한예술문화의흐름 년 ~ 1900 년대아르누보시대 년 ~ 1910 년미래주의 년 ~ 1940 년표현주의 년 ~ 1930 년구성주의 년 ~1 940 년 -New-objecti vity, 추상아방가르드, 회화운동 년대전체주의
22 모던의개념 포괄적으로 20 세기예술운동지칭 ( 회화는 19 세기, 인상주의부터임.) 건축에서의모던 20 세기전반에는 Modernism 의개념 후반에는 Contemporary 개념으로인식
23 세계제 1 차대전과유럽 : 오스트리아, 세르비아 (Dragutin Dimitrijevic 와사라예보사건 - 페르디난트황태자부부암살 ), ( 세르비아의책임 ) 러시아내전 ( ), 1917 년러시아혁명 빵과자유를달라 2 월혁명, 레닌, 볼셰비키, 그리고민중 ( 프로레타리아 ), 볼세비키사회주의혁명성공 3 국동맹 (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 과 3 국협상 ( 영국, 프랑스, 러시아 ) 의전쟁, 4 년간천만명사망, 1917 년윌슨대통령 ( 민족자격주의 ) 미국의참전으로연합군승리, 베르사이유조약 (1919) 예술양식과현대의상
24 표현주의 : 기계문명의거부 독일표현주의중심 기계문명탈피, 도시해체적인성격 이탈리아중심 기계문명과첨단도시적인것추구 회화 - 신문명이가져다준스피드개념 건축가 - 산티엘라 뉴시티드로잉전 미래주의 : 기계문명의적극적수용 1 차세계대전 ( )
25 미래주의 이탈리아 보치오니, 빌라, 세베리니, 카라, 루솔로 힘찬선, 운동감과현대생활 구성주의 러시아아방가르드 타틀린, 말레비치, 폽포바, 로드첸코, 리시츠키 기하학적미술, 현대기술혁신을반영 정밀주의 미국고유의입체파양식을발전시킴 쉴러, 드무스, 오키프 말쑥한도시이미지, 산업적형태들을표현
26 회화에있어표현주의자들은회화의선이나형태, 색채등은그것의표현을위해서만이용하고균형과아름다움은무시. 주제나내용을강조하기위한왜곡을즐겨사용. 시기별분류 야수파 다리파 1905 청기사파 1911
27 다리파 야수파 다리파 다리파 청기사파 뭉크 클레 놀데 키르히너 칸딘스키 고갱, 고호등의영향이짙은표현력을가진화가로서, 어두운색조와흐느적거리는곡선으로전쟁후세기말의불안과공포를표현하였다. 추상적표현주의로서시적인환상을일으키는작품을그렸다. 독일의화가이자판화가. 물감의두터운마티에르로음울한느낌을주는인물을주로그렸다 우아하고세련된남녀들을극적인축조법으로비례가왜곡되게표현 - 화려함과형태왜곡은불안하고안정되지않은분위기를자아낸다. 평면적패턴과색채, 율동적인추상적이고감각적인그림을그렸다.
28 마티스 루오 - 블라맹크 뒤피 드랭 야수파의선구자, 형과색을단순화하여구성하였고강한선, 밝고화사한색채를구사. 붉은실내, 젊은수부 굵고검은선과스테인드글래스와같은찬란한색, 중후하고음울한표현등이특색이며, 금세기최고의종교화가이다. 피에로베로니카 강력한터치로격정적인풍경화. 형태를단순화하여율동적인텃치로표현 색과형을단순화하여대담하게표현
29 표현주의영화는인간의내면세계를비사실적, 비자연적으로표현하려는예술운동의일환으로만든독일의전위적성향의영화. 표현주의영화감독들은영화가인간내면의무의식이나심층심리를반영하거나, 일종의꿈과신화가뒤섞인것이라고생각, 인간내면의심리적모습을구체화하기위하여실제와다른변형된세트나소품, 분장, 조명등을이용. 표현주의최초의영화라고알려진로베르트비네의 < 칼리가리박사의캐비넷 The Cabinet of Dr.Caligari(1919 년 )> 는표현주의화가들과건축가, 그리고연극배우들을동원해서만든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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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안토니오산텔리아 F. T. 마리네티 움베르토보치오니 움베르토보치오니의조각 ' 공간속에서의연속적인단일형태들 1914 은걸어가는사람의속도감, 즉시간속의운동성을율동적으로표현
32 역동성, 속도, 기계주의선호 과거의전통과아카데믹한공식에반기를들고무엇보다도힘찬움직임을찬미 이러한경향은전쟁을찬미하기도하고, 미술관이나도서관을묘지 ( 墓地 ) 로단정,
33 압착단추등의액세서리를이용하여언제든새로운형태로변화시킬수있는특징 금속, 알루미늄, 우레탄, 형광섬유, 비닐등다양한소재
34 그미학은회화에서비롯하여건축 조각 공예등으로퍼지면서국제적인운동으로확대. 특질은무엇보다도포름 (forme) 의존중에있으며, 인상파에서시작되어야수파 표현파에서하나의극 ( 極 ) 에달한, 색채주의에대한반동. 자연의여러가지형태를기본적인기하학적형상으로환원 20 세기초야수파 ( 포비슴 ) 운동과전후해서일어난미술운동.
35 피카소 입체파작품의효시인 ' 아비뇽의처녀들 ' 을발표. 만년에는조각, 도자기등미술전분야에탁월한재능을보인 20 세기를대표할만한작가임. 아비뇽의처녀들, 게르니카, 3 인의악사 브라크 피카소와함께큐비즘의지도자. 피카소와는달리프랑스인다운우아한정서가깃들인작품을남겼다. 클라리넷과기타, 만돌린을가진여인 레제 물질문명을반영하여기계미를추구하였고변화있는화면을구성하였다. 노동자나서커스단의군상을많이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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