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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경 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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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0 No. 2 (2010) pp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성광숙동명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부교수 요약 본연구의목적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현대화로전환되는시기의조망을통해그양상들을고찰하고분석하여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초기역사를밝히는데있다. 연구방법은 1910년에서 1920년대사이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관한문헌고찰과수집된작품의분석을통해수행되었으며, 다음과같이 20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을유추하고논의하였다. 첫째, 제작기술의발달과전달매체의질적확장을들수있다. 포쇼와르기법으로제작기술이발달하였고, 포아레에의한 1908년과 1911년의두앨범을시발점으로하여, 그후훌륭한잡지들이다수발간되었으며우수한패션일러스트레이터를고용하여창의적인작품을발표할수있는환경이조성되었다. 둘째, 모더니즘예술사조와이국주의의고양및반영이이루어진다. 야수주의, 입체주의, 미래주의, 표현주의, 구성주의, 신조형주의, 아르데코등이문화적으로크게고양되고, 패션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 한편이시기는러시아발레단에의한도취적인기운과일본풍의유행에의해엑조티즘이반영되어장식적이고강렬한색채감각이나타나게되었다. 셋째, 표현양식의혁명적전환이이루어진다. 1) 디자인묘사를탈피한이미지적구성 : 디자인묘사와설명중심으로진부했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패션의이미지, 마인드, 컨셉등을전달하는보다감성적차원의표현세계가시작되었다. 2) 개성화된인체 : 이전까지의정형화된캐릭터와움직이는않는조상같은모델에서, 극단적인비재현의상까지에는이르지않으나인공적인, 동양적인, 길고가늘게왜곡과장된, 단순화된, 생략된형등의얼굴과몸으로다양하게개성화된인체표현이이루어지기시작했다. 3) 강렬한대비에의해조화된색상 : 색채의해방을표방한야수주의, 강렬한원색으로환원한신조형주의와아르데코장식미술양식등의미술사조와이국주의의영향, 포쇼와르인쇄기법등에기인한다. 4) 명료한윤곽선과단순한평면기법 : 원근법과입체감에의한서구회화의전통을무시하고, 평면적컬러링과명료한윤곽선에의한혁명적인기법에로의전환은한마디로 단순성과명료성 로요약할수있다. 주제어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현대화 접수일 : 2010 년 5 월 9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0 년 6 월 7 일, 게재확정일 : 2010 년 6 월 19 일교신저자 : 성광숙, kssungtit@naver.com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I. 서론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시작된 16세기부터 20 세기이전까지, 즉현대화이전까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동판인쇄에의한제한된제작기술을바탕으로의상의세부를정확하게묘사하여스타일을사실적으로명확하게전달하는것을목적으로하였다. 정보전달을보다명확히하기위해서의상에대한세부설명을첨부하거나, 의상에대한논평까지도글로기록하여이해를돕기도하였다. 따라서작가의개성적표현이이루어지기어려우며, 예술적으로뛰어난작품으로보기는어렵고, 작가의특성이잘나타나있지않아누구의작품인지작품만보고는구별이쉽지않다. 1900년, 새로운한세기가시작될때까지도패션디자인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미래에대한비젼으로향하기보다는오히려이전시대의스타일로돌아가려하는것처럼보였다. 1) 그러나 20세기초, 폴포아레 (Paul Poiret) 는폴이리브 (Paul Iribe) 와조르주르빠브 (Georges Lepape) 에게요청하여그의작품을일러스트하게한두앨범은작가의개성과독창성을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도입시켜그때까지기술적으로빈곤하고시각적으로도진부했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새로운시각세계를열어놓았으며 2)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기능을예술적차원으로끌어올리는데큰공헌을하여,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새로운장을열어놓았다. 포아레는 1903년파리에자신의의상실을열고아카데믹한전통에계속도전하였으며보수적인예술형태로부터탈피하여새로운모던아트 (modern art) 로의움직임을시작하였으며, 여성들을콜셋에서해방시키고복식을현대화하여현대패션의시작을연인물이다. 아울러그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도역시현대화로의전환을이루는데결정적인역할을하였다. 그러므로그의두앨범이제작된 1908년과 1911 년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있어서근대적인요소를탈피하고현대화로의혁명에시발점이되었으며, 1910년대와 1920년대는모더니즘초기의문화예술적인배경이영향을주어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현대화가달성된중요한시기라할수있다. 따라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현대화로전환되는이시기를조망하여보고,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들을다각도로살펴보는연구는반드시필요하며,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역사연구에도중요한자료가될수있을것이라는판단으로본연구를수행하였다. 패션사에서포아레에의해현대패션의장을열리는이시점에대한연구와그가치에대한역사적정립이이루어진지이미오래이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있어서는현대화가시작되는시점에대한연구가그동안거의이루어지지않았었다. 본연구의목적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현대화로전환되는시기의조망을통해그양상들을고찰하고분석하여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초기역사를밝히는데있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역사를구분하는기준을이승옥 (1996) 3) 은등장및발전기를 1기 : 코스튬플레이트 (costume plates) 기 14C말 ~17세기전, 2기 : 패션플레이트 (fashion plates) 기 14C말 ~17C전, 3 기 : 패션북 (fashion books) 기 17C중 ~18C후로나누고, 황금기 ( ), 전환기및현재로구분하였다. 이지수 (2005) 4) 는생성기 ( ), 발전기 ( ), 황금기 ( ), 후퇴기 ( ), 침체기 ( ), 부활기 (1980-현재) 로구분하였으며, 노윤선 (2004) 5) 은생성기 (17-18세기), 발전기 (19세기), 혁명기 ( 년대), 황금기 ( 년대 ), 쇠퇴기 (1950년대-1970년대), 부흥기 (1980-현재 ) 로구분하여, 각기구분의기준에차이가있다. 그러므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가이루어지는시점은대략황금기나혁명기등으로칭한시점으로볼수있다
3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아울러우슬라보 (Ursula Voß)(2003) 는 20세기의예술로서의패션 에대한소고에서 1930년대는패션사진이점점그자리를굳히게되자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초생의임무로되돌아가고그수준이예술을위한예술의목적으로쇠락하게되기때문이다 6) 라고평하였다. 1930년대에 엘레강스한인상주의 스타일로크게영향력을미친에릭 (Éric.) 의스타일은이후르네부에빌로메 (René Bouët Willaumez), 르네부셰 (René Bouche) 와더불어 3인방의시대를열었다. 7) 그스타일은큐비즘, 포비즘, 일본판화와는전혀관련이없는스타일로오히려좀더이전인투루즈로트렉 (Toulouse Lautrec) 스타일이나후기인상주의인에드가르드가 (Edgar De Gas) 의스타일에가깝다. 8) 이러한연유로본연구의시대적범위는현대화로의혁명을불러일으킨 1910년대와 1920년대로한정하였다. 연구방법과내용으로는먼저이론적배경으로 1910년대와 1920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현대화양상들을연구하기위해동시대의패션과미술사조를살펴보았다. 본론으로는동시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관한문헌을고찰하고, 실증적인연구를위해동시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을수집하여그특성을분석하였다. 그결과현대화의양상들이크게현대화의배경과현대화의특성및현대화된표현양식에서논의점이도출되었으며, 특히수집된자료는문헌과더불어현대화된표현양식을가늠하는실증적인주요분석자료로활용되었는바구성, 인체표현, 색상, 표현기법등에서표현양식적인논의점의도출되어이를중심으로해석하고논의하였다. 자료의수집은각종패션일러스트레이션서적, 아르데코시기및 Vogue 패션일러스트레이션서적, 에르떼작품전집에수록된작품들과그밖에 2010년 3월부터 5월까지구글사이트 ( 에서검색한작품등에서 1910년 부터 1930년이전까지제작된작품들을 1300여점을수집하였다. II. 이론적배경 1. 20세기초기의패션 20세기초기, 1908년경까지도패션은세기말에유행되어진아르누보스타일의 S 커브 (S-curve) 실루엣이지속되고있었다. 포아레는아르누보시대부터잠재되어온변화에의욕구를수렴하여 S 커브실루엣으로부터여성들을과감히탈피시킴으로서복식을현대화 (modernization) 했고이때부터현대패션이시작된것이라고할수있다. 9) 1905년야수주의, 1907년입체주의, 독일표현주의, 이탈리아의미래주의, 러시아의구성주의가새로운예술에새로운이상과컨셉을폭발시켰다. 패션은 모던 (modern) 을나타내게되었고그리하여강렬한새로운충격들에반응하지않을수없었다. 20 세기초패션, 아트, 디자인의상호작용은점점더강화되었다. 10) 1910년전후예술과문화가번창하고, 풍요와평화의시대인파리의벨에포크 (Belle Époque) 시기는포아레의전성기로서콜셋에서해방된엠파이어스타일과호블스커트가유행되고에르떼 (Érte), 소니아들로네 (Sonia Delaunay), 마들리네비요네 (Madeleine Vionnet), 쟝파투 (Jean Patou), 코코샤넬 (Coco Chanel) 등의능력있는디자이너들이출현하여새로운감각의패션을펼쳐나갔다. 1909년세르주디아길레브 (Serge Diaghilev) 는러시아황실발레단의 클레오파트라 공연을기획하였으며, 레옹박스트 (Léon Bakst) 가이공연의엑조틱 (exotic) 한무대장치와무대의상을맡아파리에서초연을펼쳤는데, 눈부신색상과과감하게노출된의상들에파리사람들의반응은가히폭발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적이었다. 이에패션은즉각적인반응을보였다. 벨에포크시기, 기존의파스텔색조는금색과은색이입혀지고, 새로운강렬한색상의팔레트로대치되었다. 포아레의이브닝웨어디자인은언더튜닉에할렘 (harem) 팬츠를입고라메 (lamé) 로된터번을두르고깃털과보석으로치장하여오리엔탈 (oriental) 적인영감을반영하였다. 11) 1차대전중신여성들은테일러드수트를착용하였고, 쟌느랑방 (Jeanne Lanvin) 에의해짧은스커트가선을보이기도하였다. 전후에는유연한곡선이애호되었던아르누보 (Art Noveau) 의장식미술양식은직선적이고기하학적이며표면장식이강조되는아르데코 (Art Deco) 로전환되었다. 입체주의나미래주의미술경향들도전통양식과는전혀다른새로운양식의패션을창출하는데기여하였다. 당시는재즈와탱고에열광한 광란의시대 로이러한시대감각은여성의여성스러움보다는보이쉬 (boyish) 한스타일이창출되게하였는데, 이상적인여성미는소년같은모습의가르손느 (garçonne) 스타일이었으며, 미국에서는플레퍼룩 (flapper look) 이라고불렀다. 직선적인실루엣에짧은스커트를착용한기능적인스타일이었으며장식을제거하고소매가없거나가슴을깊이파거나불규칙한스커트길이가등장하는등과거에는찿아볼수없는자유분방한스타일이애호되었으며, 머리길이도상당히짧아졌다. 1920년대에는샤넬등에의해캐주얼한스타일의스포츠웨어와레저웨어가출현하여대중화되기도하였다. 12) 2. 20세기초기의미술포아레에의해현대패션의막이열리고, 그에의해이리브와르빠브를비롯한젊은예술가들이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관심을가지고발을들여놓을무렵, 파리화단에는야수주의와입체주의라 는새로운미술운동이, 장식미술에있어서는아르데코양식이일어나창조적인분위기에젖어있었다. 모더니즘은 20세기미술을특징짓는개념으로서, 그뿌리는낭만주의적인미의식에서발견된다. 20세기에는여러 주의 (ism) 들이많이나타나게되는데이주의들을포함하는세가지뚜렷한경향을구분할수있다. 그것은후기인상주의라는원류에서파생하여 20세기에들어서면서각자독특하게전개되었던표현주의 (expressionism), 추상미술 (abstraction), 환상미술 (fantasy) 이라는경향들이다. 13) 20세기미술은과격할정도로혁신적이어서미술양식이패션계만큼이나급속하게교체되어왔다. 이어지러운양식들가운데서항구적으로지켜온하나의주제는미술이란외부의가시적현실보다는내부의감성에의존해야한다는것이다. 20 세기미술은모든주제를공평히다룰뿐아니라전통의회화규칙에서형태를해방시켰으며, 대상을정확히묘사해야한다는규칙에서색채를해방시켰다. 20세기초모더니즘은파리에서발생한유파들이절대적인우위를점하고있었다. 2차대전이전까지예술의도시파리는현대미술의중심지로서야수주의, 입체주의, 초현실주의가태어났다. 프랑스이외의모더니즘미술은이탈리아의미래주의, 러시아의구성주의, 독일의표현주의, 네덜란드의신조형주의 (De stijl) 14) 등이나타나게되었다야수주의는밝고강렬하며, 충격적인색채, 형태와원근법의왜곡, 거친화필, 평면적이고선적인패턴, 전면디자인의일부분으로서노출된캔버스의사용등이특징이다. 특히야수주의화가들은모두강렬하고과장된색채에취해있었으며, 그들은대상을묘사하는데쓰이는전통적인색채사용법에서해방되어감정을표현하는데색채를사용하였다. 대표적인작가로헨리마티스 (Henri
5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Matisse) 를비롯해모리스드블라맹크 (Maurice de Blaminck), 앙드레드랭 (Andres Derain), 라울뒤피 (Raoul Dufy), 조르주루오 (Georges Rouault) 등을들수있다. 15) 입체주의의특질은무엇보다도포름 (forme) 의존중에있으며인상주의에서시작되어야수주의, 표현주의에서하나의극에달한, 색채주의에대한반동으로보인다. 입체주의라는환원적조형언어의형식레퍼토리는일련의, 혹은복합적인비대칭형체에근거한많은다면체로형태를해체하는것을포함하고있다. 또한면들과직각적이고비스듬한주조 ( 主調 ) 의혼합, 상반되는리듬, 색계와주제의축소를포함하고있다. 그들은사물의자연적모습으로부터표현방식을분리시켰고, 자연에대한미술작품의독립성을더욱확고히하기위해미리결정된구조를정립하였다. 그리고역동성과관점의동시성의원칙들을통해그구조에생기를부여하였다. 대표적인작가로는입체주의의창시자인파불로피카소 (Pablo Picasso)< 그림 1> 와조르주브라크 (Georges Braque) 가대표적이다. 16) 이두사람은최초로그림물감이외의다른소재를화면에풀로붙여서회화적인효과를얻는표현형식인파피에콜레 (papiers collés) 즉, 콜라주 (collage) 의창시자이기도하다. 미래주의는전통을부정하고기계문명이가져온도시의약동감과속도감을새로운미로표현하려고하였다. 이들은입체주의와마찬가지로시점을고정시키지않고, 여러시점에서파악한이미지를같은화면에중복시키고그러면서도역선 ( 力線 ) 이라불리는힘찬선으로써형체의추이를뚜렷하게새겨넣는다. 그들은이것을 면의상호침투 라부르고, 물리적초월주의 라고하였다. 작가로는움베르토보치오니 (Umberto Boccioni), 지아코모발라 (Giacomo Balla), 카를로카라 (Carlo Carrà), 루이지루솔로 (Luigi Russolo), 지노세베리니 (Gino Severini) 가있다. 17) 구성주의 ( 구축주의 ) 는일체의재현묘사적요소를거부하고순수형태의구성을취지로하며, 회화나조각의영역에서는기하학적추상의방향을취한다. 자기표출로서의예술이기보다, 공간구성또는환경형성을지향했다. 필연적으로기능성이중시되고, 기계주의내지역학적표현이강조되었다. 구성주의자들이도달한합의는구성은어떤 물질이나요소의과잉 도수반하지않는 과학적 방식이나조직화에근거를두고있다는것이다. 기호학적용어로말하자면구축은 동기를부여받은 기호이다. 즉구성의형식과의미는여러종류의물질들간의관계에의해규정됨으로구축의자의성은제한되어있다. 블라디미르타틀린 (Vladimir Tatlin), 카시미르말레비치 (Kasimir Malevich), 알렉산더로드첸코 (Alexander Rodchenko), 나움가보 (Naum Gabo) 등의미술가들이있다. 18) 표현주의는실제세계의영상을그리기보다는개인의감수성을표현해야한다는주장으로, 감정을표현하기위해왜곡되고과장된형태와색채를사용하였다. 이러한주관적인사조는 19세기말빈센트반고호 (Vincent Van Gogh), 폴고갱 (Paul Gauguin), 에드바르트뭉크 (Edvard Munch) 에서시작해독일의에네스트루드윅키르히너 (Earnest Ludwig Kirchner) 와바실리칸딘스키 (Wassily Kandinsky), 폴클레 (Paul Klee) 등을통해절정을이루게된다. 특히칸딘스키는작품속에서알아볼수있는사실적인형체를완전히버리고순수추상화의세계를개척한최초의화가이다. 19) 신조형주의는창시자인피에몬드리안 (Piet Mondrian) 에의해미술에서감정표현을억제하고, 실제의자연계에는결여되어있는정확하고기계적인질서를창조하는것을목표로하는예술사조이다. 그가이끌었던양식이란의미의 데스틸 (De Stiji) 운동에참여했던화가와건축가들은순수한기하학에입각한새로운스타일의추상미술을추구하였다. 데스틸운동이미술사에기여한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미술사조시기태동장소특징대표작가 야수주의 프랑스 밝고강렬한색채, 형태와원근법의왜곡, 거친화필, 평면적이고선적인패턴 마티스 입체주의 프랑스 다시점과다중면분할, 파피에콜레 ( 콜라주 ) 피카소 미래주의 이탈리아 역동적인속도의미, 중첩된이미지 보치오니 구성주의 러시아 기하학적미술, 현대기술의혁신을반영 타틀린 표현주의 독일 신조형주의 네덜란드 < 표 1> 20 세기초기의미술사조 감성표현중심, 사실적형체를버리고순수추상을추구, 자연의어떤대상과도연관되지않는순수기하학에입각한완전추상에도달. 칸딘스키 몬드리안 점은자연속의어떠한대상과도연관되지않음으로서완전추상에도달하였다는점이다. 그들은형태와색상의본질적요소로단순화되는순수한추상성과보편성을지지했는데수직과수평으로시각적인구성을단순화하였고, 검정과흰색과원색만을사용하였다. 이러한새로운조형적발상은외형의특성즉자연적인형태와색상을무시하고, 형태와색상의추상화, 즉곧은선과명료하게정의된원색을통해고유한표현을찿는것을추구하였다. 20) 이상의내용을 < 표 1> 을통하여캐롤스트릭랜드 (Carol Strickland)(1992) 21) 의저서에서밝힌미술사조의시기와장소, 특징, 대표작가들을중심으로연구자가요약정리하여제시하였다. 한편, 어느유파에도속하지않았던작가중에서도특히아메데오모딜리아니 (Amedo Modigliani) 는자신만의독특한양식을구사하였는데, 작품속의모든인물들은 < 그림 2> 처럼길고가늘게늘어진목과가냘픈어깨, 비례가맞지않는작은얼굴에작은입술과길게왜곡된코, 아몬드같은모양의텅빈듯한초점없는가는눈매로, 회화와조각분야에서도독창성을발휘하였다. 조각분야역시 20세기회화의특징인추상미술사조의물결에곧동참하게된다, 현대조각의일인자인콘스탄틴브랑쿠시 (Constantin Brancusi) 는 공간속의새 < 그림 3> 라는작품처럼핵심이외의모든세부묘사를생략하는것을특징으로하며, 그는대상이무엇이든간에그형태를기본적 < 그림 1> 피카소, 만돌린을가진소녀, 1910 ( 출처 : 서양현대미술의기원, 1996, p.241) < 그림 2> 모딜리아니, 큰모자를쓴잔느, 1917 ( 출처 : guarneri?redirect) < 그림 3> 브랑쿠시, 공간속의새, 1927 ( 출처 : 클릭서양미술사, 2010, p.242)
7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인형상으로단순화하였는데, 일단단순함에도달하게되면사물의진실에접근해갈수있다고말했다. 22) 아르데코는장식미술양식으로, 파리의야수주의와입체주의, 이탈리아의미래주의, 러시아의구성주의등아방가르드운동이 1905년부터유럽지역에확산되어진것과연관되어일어나게되었다. 23) 1925년파리에서개최된 현대장식미술, 산업미술국제전 에연유하여붙여진이름으로, 파리중심의 년대장식미술을뜻한다. 흐르는듯한곡선을즐겨썼던아르누보와는대조적으로기본형태의반복, 동심원, 지그재그등기하학적인취향이두드러지며, 기계시대로들어선신생활을반영하고있으나, 기하학적인형태는꼭합리적이거나기계적인해결에의해서만처리되지는않았고, 오히려우아한취미에뒷받침되어있다. 아르데코의원천의하나가이국정서가넘치는디아길레브의러시아발레단에있었던사실로도알수있듯이화려한색채의기하학적인형태가펼쳐졌다. 대표적인디자이너로는패션계의포아레와샤넬등이아르데코취미를받아들였다. 24) III.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에대한관련문헌을고찰하고, 동시대의작품을수집하여분석한결과, 현대화양상들이크게현대화의배경과현대화의특성및현대화된표현양식에서논의점이도출되었다. 첫째로, 현대화의배경은물리적환경측면과문화예술적인환경의측면에서관찰되어졌는데, 전자는 제작기술의발달과전달매체의질적확장 으로후자는 모더니즘미술사조와이국주의 로특성이유추되었다. 그러나 모더니즘미술사조와이국주의 는배경적차원인동시에표현특성의차원이되기도한다. 따라서이를 모더니즘미술사조와이국주의의고양과반영 으로명명하여두번째현대화양상으로도출하고양차원을동시에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그시기에제작발표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 1300여점을수집하여연구된내용을바탕으로하여현대화된표현양식을분석하였는바, 이전시기에비해획기적인양 < 표 2> 20 세기초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현대화양상내용구분 제작기술의발달과전달매체의질적확장 모더니즘미술과이국주의의고양과반영 표현양식의혁명적전환 디자인묘사를탈피한이미지적구성 개성화된인체 강렬한대비와조화의색상명료한윤곽선과단순한평면기법 인그레이빙위주에서포쇼와르인쇄기법으로전환 Gazette du bon ton / Vogue / Art, Goût, Beauté 등다수의패션잡지의질적향상 야수주의, 입체주의, 미래주의, 구성주의, 표현주의, 신조형주의및모더니즘조각, 비유파인모딜리아니및이국주의등이문화적으로고양되고표현양식에적극반영되어표현특성으로나타남. 디자인묘사중심에서준사실적, 다중적, 암시적, 상징적, 신비적, 모방적, 은유적, 확장적이미지등의이미지표현중심으로전환 정형화된인체에서인공적인, 동양적인, 길고가늘게왜곡과장된, 단순화된, 생략된형등의얼굴과몸으로다양하게개성화된인체표현으로전환 모노크롬과수채색위주에서강렬한색상의대비와조화로전환 전통적인원근법과입체감표현위주에서명료한윤곽선과단순한평면기법으로전환 현대화의배경 현대화의배경 & 현대화의표현특성 현대화된표현양식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식적전환이이루어짐으로인해이같은양상을연구자가 표현양식의혁명적전환 으로명명하고분석하였다. 분석의기준은구성, 인체표현, 색상, 기법으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표현양식을가늠할수있는기준을중심으로분석하였다. 이에대한특성은 디자인묘사를탈피한이미지적구성, 개성화된인체, 강렬한대비와조화의색상, 명료한윤곽선과단순한평면기법 등으로유추하여범주화하였다. < 표 2> 를통해이와같이연구된내용을요약정리하여제시하였다. 이상으로표현양식에서범주화된개념들을논의함에있어이기준들이패션일러스트레이션표현에있어동시적으로진행되는것이라따로따로설명하기에애로가있어논의에다소중복의여지가있음을밝혀둔다. 1. 제작기술의발달과전달매체의질적확장 먼저현대화로의사회적배경으로물리적환경의측면으로작용한 제작기술의발달 을들수있다. 캘리블랙먼 (Cally Blackman)(2007) 25) 은저서 패션일러스레이션백년 의서문에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역사는 16세기부터시작되었다고밝히고, 1520년에서 1620년사이 200 콜렉션이상의동판인쇄 (engravings) 와에칭 (etchings), 목판 (woodcuts) 으로각나라의상 (costume) 들을착용한모습의플레이트 (plates) 가출판되었다고하였다. 이들중가장유명한것은 1590년에출간된세자르베체리오 (Cesare Vecellio)< 그림 4> 의 De gli habiti antichi et moderni di diverse parti del mondo 인데유럽, 터어키, 동양의드레스를묘사한 420점의목판화로이루어져있으며, 1598년재판에는아시아, 아프리카등신대륙의드레스가 20여점묘사되어있다. 이 시대의아티스트는물론의상을묘사한것이기는하지만이초기의목판화는최초로드레스를위해서그려진일러스트레이션으로오늘날우리가아는것같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기본원형이되었다. 17세기중반은벤첼라우스홀라 (Wencelaus Holla) 의영국패션을그린동판들의양식이지속되어졌다. 1672년프랑스에서루이 14세의지시하에 Le Mercure galant 이라는최초의패션잡지가패션의중심지로서, 새롭게설립되었으며 1678년 Le Noveau Mercure galant 이되었는데이잡지는패션에대한일러스트레이션에설명문이부가되는형식이다. 이러한프랑스의패션플레이트는이후모든플레이트의판단기준이되었다. 이로부터 17 세기에서 19세기까지프랑스, 독일, 영국등이시대에따라각기패션에중심으로부각되며패션플레이트들을출간하였다. 20세기에들어와당시의모드지가아트지에대량생산으로인쇄된모노크롬 (monochrome) 혹은수채색으로핸드칼라 (hand color) 된인그레이빙 (engraving) 제작기법이대부분이었으나, 포아레가 1908년이리브에게그의콜렉션작품을일러스트하도록의뢰하여제작한그의앨범은최초로포쇼와르기법 (pochoir prints) 에의해제작된풀컬러의프린팅 (full color printing) 앨범이다 < 그림 6>. 이후잡지들에서이제작기법을채택하였다. 포쇼와르프린트는쟝쏘드 (Jean Saudé) 에의해일본의목판화제작기술을재정비한것인데각각의색들을고품질의종이에레이어 (layer) 로찍는일종의스텐실 (stencil) 기법으로수공예로이루어진다. 이기법은드로잉을하거나형태 (shape), 상징, 숫자, 글씨, 패턴등을페인트할때모두형판 ( 型板 ) 이사용되는데, 원판의생생함을살리고자한장의그림을위해때로는 30개의형판이필요할정도로섬세한작업이었다. 이기법의착색에는구아슈 (gouache) 안료가많이이용됨으로인하여극히섬세하고, 색상이선명하여, 여러가지변화가풍부한유니
9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 그림 4> 베체리오, 1590 ( 출처 : Metropolitan_of_Art_Venice.html) < 그림 5> 미상, 1900 ( 출처 : The Charm of Art Nouveau, 1986, p.98) < 그림 6> 이리브, 1908 ( 출처 : French Fashion Plates in Art Deco, 1988, p.17) 크한화법을탄생하게하였다. 이렇게형판으로찍어내는제작기법으로인하여전통적인표현양식대로윤곽선안에명암을주거나붓의터치감을주는기법들이제한되었으며그래픽적, 평면적표현기법이활성화된계기로작용하였음을쉽게추론할수있다. 더구나원근법이나입체감을무시하고평면적인화법을구사하는것은이미 19세기말인상파로부터시작되어 20세기초기의모더니즘화법에는전혀새로운것이될수없을만큼일반적인것이되었음으로평면적표현기법을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수용하는것이동시대의미적표현에도부합된것이었다. 다음으로물리적환경의측면으로 전달매체의질적확장 을들수있다. 19세기후반그때까지기술적으로빈곤하고시각적으로진부했던스테레오타입의예술성을잃어버린패션플레이트가제작되었는데이는출판업자의수가늘어나고경쟁이심화되면서값싼일러스트레이션을실으려는경향이퍼지게됨에연유한다. 26) 20세기초포아레가제작한이리브의작품인 1908년앨범과르빠브의작품 < 그림 7> 인 1911년두권의앨범을시발로하여, 그후훌륭한잡지들이발간되었으며그잡지들은우수한재능을가진패션일러스트레이터를고용하여착장에대한제제를가하지아니하고자유롭게재능을펼치고발표할수있는환경을조성하였다는것이다. 한편 1909년미국에서콩데나스트 (Condé Nast) < 그림 7> 르빠브, 1911 ( 출처 : Art Deco Fashion, 2003, p.76) < 그림 8> 바비에, 1913 ( 출처 : French Fashion Plates in Art Deco, 1988, p.48) < 그림 9> 마르뗑, 1915 ( 출처 : Art Fashion, 2003, p.25)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가 보그 (Vogue) 를인수하였는데, 나중에영국판과프랑스판이출간됨으로인해국제적패션지로서, 세계의중심적인위치를차지하였다. 나스트는 가제뜨 와 보그 를인수하여아티스트에가치를두고재능있는패션일러스트레이터들이기회를펼칠수있도록크게공헌을하였다. 27) 1912년아트디렉터이자편집자, 출판업자인루시엥보겔 (Lucien Vogel) 은 Gazette du bon ton 을창간하였는데그는젊은예술가를고용하여패션의해석을자유롭게할수있도록하였다. 이잡지의오리지널패션일러스트레이터로는피에르브리소 (Pierre Brissaud), 앙드레마티 (André Edouard Marty), 조르주바비에 (George Barbier)< 그림 8>, 피에르모르그 (Pierre Morgue) 등이있다. 이들은 보그 의출판업자인나스트의도움으로미국, 영국, 프랑스의 보그 지에도작품활동을하였으며, 다른잡지에서도활동하였다. 후에는이리브, 르빠브, 샤를마르뗑 (Charles Martin)< 그림 9>, 에르떼 (Erté. 본명은 Romain de Tirtoff)< 그림 10>, 에티엔느드리앙 (Etienne Drian), 에드와르도베니토 (Eduardo Garcia Benito)< 그림11>, < 그림 12> 를포함해다른아티스트들이이잡지를위해일했다. 특히르빠브 < 그림 7>, < 그림13>, < 그림 14> 는 1916년에서 1939년까지 100여점이상의의작품을 보그 표지에선보였다. 나스트는뉴욕에서미국 < 그림 10> 에르떼, 1922 ( 출처 : Art Fashion, 2003, p.35) < 그림 11> 베니토, 1922 ( 출처 : French Fashion Plates in Art Deco, 1988, p.101) < 그림 12> 베니토, 1926 ( 출처 : Art Deco, 2003, p.51) < 그림 13> 르빠브, 1914 ( 출처 : Art Fashion, 2003, p.37) < 그림 14> 르빠브, 1922 ( 출처 : Fashion Illustration Vogue, 1991, p.103) < 그림 15> 프랑크, 1911 ( 출처 : Fashion Illustration Vogue, 1991, p.31)
11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 그림 16> 돈젠, 1927 ( 출처 : 100 Years of Fashion Illustration, 2007, p.82) < 그림 17> 포포바, 1924 ( 출처 : 100 Years of Fashion Illustration, 2007, p.66) < 그림 18> 타야, 1922 ( 출처 : French Fashion Plates in Art Deco, 1988, p.102) 작가인헬렌드라이든 (Helen Dryden), 조지울프플랑크 (George Wolfe Plank)< 그림 15>, 에릭슨 (Carl Erickson, 예명은 Éric,) 등을포함시켰으며그들의작품들이 1922년 가제트 에처음등장하기도한다. 1차대전이후로는 가제뜨, 보그, 바자 (Happer's Bazzar) 등이대표적인패션잡지로꼽을수있다. 가제뜨 는나스트가인수하여 1925년폐간되었다. 28) 한편 바자 는 1915년부터 1938년까지에르떼와독점계약을맺고그의작품을실었다. 29) 이로써 1920년대에는패션일러스트레이터라는새로운전문직종의출현을보게되었으며에르떼, 르파브, 베니토는당시 가제뜨 와 하퍼스바자 와 보그 지의일러스트를그려패션드로잉의 3거장시대를열였다. 크리스티나누찌 (Cristina Nuzzi)(1979) 는 Costume Parisiens 이라는그녀의책에서 3개의중요한잡지가 1912년에패션세계에일어나게되었다고하였으며, 이세잡지는아주재능있는디자이너와일러스트레이터를고용하여파리의세련된엘레강스을표현하였는데, 첫째는보겔이출간한 Gazette du bon ton 이고둘째는피에르코하드 (Pierre Corrard) 와쥘미니얼 (Jules Meynial) 이출간한 Modes et Manières d'aujourd'hui 이고셋째는 Journal des Dames et des Modes 이라고기록하고있다. 1921년부터 1933년까지출간된 Art, Goût, Beauté 의 Womans Graphic 은이시기의현대화의상징이되기도하였다. 줄리안로빈슨 (Julian Robinson) (1987) 은이잡지가서양사 4세기동안에가장위대한일러스트레이터에의해뒷받침되어진최후의스타일리시한잡지라고평가하였다. 30) 2. 모더니즘예술사조와이국주의의고양과반영 모더니즘미술사조와이국주의의고양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현대화를이룩하는데문화예술적인배경으로작용되었을뿐만아니라, 동시에이를반영한 20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된표현특성으로나타나게된다. 이전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다른예술분야와는소외되어있었는데, < 그림 5> 처럼미술사조와의상호교류나문화적측면에서의진보적인영향에서고립되어정형화된형식을고수하고있었다. 그러나 20세기초모더니즘미술사조는이론적배경에서고찰된바와같이야수파, 입체파, 미래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주의, 표현주의, 구성주의, 신조형주의, 아르데코등이문화적으로크게고양되고, 패션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 한편이시기의이국주의는러시아발레단에의한엑조티즘 (exotism) 과일본풍의유행을꼽을수있다. 1909년디아길레브의러시아황실발레단공연을위한박스트의엑조틱한무대장치와무대의상으로인해파리사람들의반응은가히폭발적이었다. 아울러이시기에이집트의투탄카멘 (Tutankhamun) 왕의묘가발견된것도이국에대한신비감을불러일으키고관심을고조시키는데일조하였다. 일본풍은특히목판화프린트가유럽인들을매료시켰는데, 19세기말인상파에게일본적인구도및색상, 평면적기법등으로크게영향을미쳤을뿐만아니라포쇼와르프린팅기법에도직접적인영향을미쳤다. 모더니즘예술사조와이국주의의고양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현대화로전환하는데중요한문화예술적인배경으로작용하였다. 1900년, 새로운한세기가시작될때패션디자인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미래에대한비젼으로향하기보다는오히려이전시대의스타일로돌아가려하는것처럼보였다. 그러나포아레는 1903년파리에자신의의상실을열고아카데믹한전통을거부하고보수적인예술형태로부터탈피하여새로운모던아트에발맞추어, 복식을현대화하여현대패션의시작을연인물이다. 그는이러한정지상태에머물고있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도역시현대화로의전환을이루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인물이다. 1908년포아레가젊은아방가르드아티스트인이리브에게일러스트하도록의뢰한최상급앨범의결과는가히혁명적이었는데, 이리브는일본풍프린트와야수파의색상을차용하여강렬한색들을평면적기법으로페인팅하였다. 포아레의아이디어는이리브가해석한대로드레스의주름들까 지도드레스이상으로단순하게표현되었다. 이러한혁신적인접근은새로운시대의시작을알리며아르데코일러스트레이션의선구자가되었다 < 그림 6>. 1911년르빠브에의해그려진포아레의두번째앨범의작품들은그시대의모든영감들이현저하게들어나는데, 마티스의푸른색피부, 모딜리아니의길게늘린실루엣, 박스트의오리엔탈리즘뿐만아니라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있어 < 그림 7> 처럼영화에서사용되는클로즈업 (close up) 의그래픽적모사가처음으로이루어졌다. 일본풍프린트의영향은르빠브스타일에서도아주명확하게드러나는데, 평면적인컬러링기법과전통적인일본풍포즈등에서잘드러난다. 31) < 그림 9> 는마르뗑의작품인데일본판화의영향이역력히드러나는작품으로물결이나파도의문양이일본의것과흡사하며어부와어부가들고있는고기잡이도구들도일본스타일을그대로적용하였다. 마르뗑은그외에도미래주의나입체주의, 아르데코등의영향을받은작품들이많이있다. 1910년대는모던아트가시작되는, 역사에있어가장중요한시기인데파리에서는피카소와브라크의입체주의, 야수파와표현주의, 그리고칸딘스키의표현주의적기하형태, 몬드리안의초기의환원적인대칭, 브랑쿠시의무한정제되어진단순함, 마티스, 페르낭레제 (Fernand Léger), 에밀앙투안부르델 (Emile Antoine Bourdelle), 모딜리아니, 앙리로랑스 (Henri Laurence), 그리고마르셀뒤샹 (Marcel Duchamp) 등이고양되고있었다. 그리고특별히젊은이고르페도로비치스트라빈스키 (Igor Fedorovich Stravinsky) 와박스트에의해이국주의에막대한영향을미친디아길레브의러시아발레단등이크게영향을미치게된다. 마티스, 모딜리아니, 부르델의고양은동시대파리사람들의그래픽디자인과일러스트레이션에크게영향을미쳤다. 당시러시
13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아발레단에대한도취적인기운도파리의꾸뛰르에영향을주었다. 표현주의는당시아르누보의갑갑한관념때문에더욱더갈망되었기에, 아르데코가그고유한특성을폭발시키게되었다. 즉자유롭게흘리는듯한표현적인선이아라베스크의소용돌이형을대신해자리잡게되었으며, 다른한편으로는강렬하고도열정적인색상들로대치되었다. 마티스나키즈반돈젠 (Kees Van Dongen) < 그림 16> 의야수주의적단순성과명료성이 보그 지에도역력히드러나기시작하였다. 32) 마티스, 모딜리아니등의인체를길게묘사하는경향은이들작품이발표되고얼마지나지않아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등장하였고, 입체주의와구조주의는 1920년대말에직선이나원통, 구의형태로패션에도입되었으며, 표현주의는아르데코스타일에영향을미쳤다. 야수파의단순함은 20년대말에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등장하였다. 33) 특히 1920년대는르빠브의시대였다. 그는포아레의앨범으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선보이기시작한이후매우수준높은창작성과테크닉으로훌륭한완성도를보여주며, 다양한스타일의작품제작을시도하였다. 1919년이후 보그 의표지작품에모딜리아니를연상시키는터무니없이길게늘어난인물과제스처를통해처음으로극단성을드러내며실험적인작품들을제작하였다. 단순한정형성과밋밋한인물, 길게늘리고, 스타일리시 (stylish) 하거나 < 그림 14>, 모더니스트풍의열정적인미래파의이미지도강하게풍기는것도있다. 34) 특히전후의작품은입체주의, 특히레제나브라크의영향이드러나며, 조각작품들에서도그영향이발견된다. < 그림 7> 과같이일본판화와다른미술사조의영향을받았으며, 그리고분명하게영향을준것은당시파리를열광시켰던러시아발레단이라는것이작품에드러난다 < 그림 7>. 35) < 그림12>, < 그림 13> 은르빠브의각각 1911년, 1914년, 1922년작품인데표현양식의변화가뚜렷 하게드러나고있어그의실험정신을엿볼수있다. < 그림 7> 는 < 그림 13> 에서는연필과구아슈로초기표현주의의영향을받은대담한터치를, < 그림 14> 에서는기하학적단순성에기반을둔신조형주의적영향을볼수있다. < 그림 11>, < 그림 12> 는베니토의작품으로깨끗하게정리된예리하고날카로운선을사용하였는데, 그의새로운이미지는절대적인입체성과는다른테마, 즉그래픽의평면적프로필 (profile) 로강하게대조된다. 그는특유의단순한헤어스타일로스타일리시한매력을발산하기도하였다. 베니토는당시가끔씩표면장식에큐비즘을인용하였으며, 가장많은작품을발표하던시기의작품들은브랑쿠시나모딜리아니에게영향을많이받았으며, 피카소에게서도영향을받은것으로보인다. 베니토는다른어느작가보다도주위에서많은영감을받고여러가지로다양한실험적인스타일을추구하였다. < 그림 8> 은바비에의작품인데, 배경의직선문양과원형의거울등에서아르데코적인조형감각이뚜렷하게나타나고있으며, 헤드웨어 (head wear) 의장식과기모노슬리브 (dolman) 드레스에서이국주의적인디자인을볼수있다. 그외에도이시기에는패션일러스트레이터가아닌순수예술가들의작품도볼수있다. 야수주의인프랑스의뒤피와독일의돈젠 < 그림 16>, 입체주의인러시아의소니아들로네, 구성주의인러시아의루보브포포바 (Ljubov Popova)< 그림 17> 와로드첸코, 미래주의인이탈리아의에르네스토타야 (Ernesto Thayaht)< 그림 18> 와포르투나토데페로 (Fortunato Depero) 등, 순수예술가들의혁신적이고도예술적인표현이드러나있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들이돋보인다. 이들작품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가들의작품과는구별되는표현특성을지니는데특유의화법이나독창적인인물캐릭터 (character), 콜라주기법등을도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입하는제작방법등에그들이지향하는미술사조의영향이역력히드러난다. 특히야수파화가로명성을날린뒤피는포아레의아틀리에에서텍스타일디자인을하였던젊은예술가이며, 돈젠은독일출신의야수파화가로심미적이고화려한초상화로명성을얻었으며이작품들은패션일러스트레이션과유사한감성이미지로표현되었고, 들로네는러시아출생의입체파화가로서컬러풀한입체주의적인디자인을의상에프린트하여파리에브띠끄를낸작가로, 패션과예술이교류하는시기임을실감하게한다. 3. 표현양식의혁명적전환 1) 디자인묘사를탈피한이미지적구성. 20세기초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패션처럼미적으로는죽어있는상태였다. 움직이지않는조상 ( 彫像 ) 같은모델이공들여꾸민스튜디오를배경으로딱딱하게포즈를잡고, 종종화려하게장식된아르누보스타일로화려하게장식된잎사귀문양장식들로프레임되어져있다. 19세기말핸드칼라된동판인쇄는 20세기초에와서풀칼라프린팅으로바뀌게된다. 36) 이는정확히말하면 1907년포아레가이리브에게그의작품들을일러스트해줄것을맡긴그때부터이다. 포아레의패션으로부터현대패션이시작되듯이이앨범으로부터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현대화가시작되게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시작된 16세기부터 20세기이전까지, 즉현대화이전까지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의상의세부를정확하게묘사하여스타일을사실적으로명확하게전달하는것을목적으로하였다. 따라서작가의개성적표현이이루어지기어려우며, 예술적으로뛰어난작품으로보기는어렵고, 작가의특성이잘나타나있지않아누구의작품인지작품만보고는구별이쉽지않으며, 무명의작품들도 상당이많다. 포아레의두앨범을제작한이리브와르빠브는이앨범들에서작가의개성과독창성을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도입시켜그때까지기술적빈곤함과시각적인진부함을종식시키고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새로운시각세계를열어놓았으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기능을예술적차원으로끌어올리는데큰공헌을하였다. 이리브는전통적인세부묘사를과감히생략, 복식이미지를강조하는함축된요소로화면에성격과생명감을부여하였고, 인물의표정이나포즈, 배경도종래의식상한방법을탈피, 복식의성격에따라자유자재로구사하였다. 화면구성에있어서도대담한여백처리와비대칭요소의강조, 이국적색채의강렬한대비등이제까지시도되지않았던방법으로대중에게힘차고신선한이미지를던져주었다. 르빠브는신비스런분위기창출을위해등을돌린모델을과감히등장시켰는데이것은이후패션일러스트레이터와사진작가들이즐겨쓰는포즈가되었다. 디자인의세부묘사와설명의한계적기능은이시대로부터종말을고하고바야흐로패션의이미지, 패션의마인드, 패션의컨셉등을전달하는보다감성적차원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표현세계가시작되었다. 뿐만아니라바비에, 에르떼, 베니토, 프랑크등당시를풍미한패션일러스트레이터들의모든작품들에서디자인의묘사보다는의상의이미지를부각시키기위하여상황과배경을설정하고인물들의다소과장된포즈가사용되었다. 때로미술사조에서보이는미래주의의역동적움직임이나단순한캐릭터, 표현주의적이거나야수주의적인강렬한캐릭터, 모딜리아니나브랑쿠시와같은가늘고길며날카롭고예리한명료한선들로표현되는이미지는사실적으로혹은준사실적으로, 비현실적으로구현되었으며, 현실상황이아닌그래픽적, 구성적화면설정으로상징적인이미지를나
15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타내기도하였다. 에르떼는사치스러운귀족취향이나, 설화적인요소, 이국적인소재등을모티브로작업하였으며, 계란형의섬세한얼굴모습과과장되지않은인체로서유연하고극적인포즈를즐겨사용하였다. 상징적이면서도서술적인극화된화면구성을주로하였는데과장된표정과몸짓이드라마틱하게구성되어있거나아르데코의장식미술적특성이가지는단순화된평면성으로드러났다. 작품들은풍부하면서도절제된장식적모티브와세밀하게구성된극적화면, 단순하면서도강렬한색상대비, 우아하면서도흐트러짐없는고유의여성미, 이국적이고환상적인화면구성등은고전적이면서도세련된디자인감성과고유한미적가치로인정받고있다. 37) 그의작품은다른패션일러스트레이터와는달리예술사조의유사성을발견하기어려우며, 그의작품에나타나는의상들역시각시대에유행했던의상과는대부분이질적인것이다. < 그림 10> 는땋은머리가드레스를장식한구슬체인과같이춤을추듯이같이연결되는신비적이고불가사의한발상이다. 그는드라마틱한환상의세계로이미지를확장시킴으로서신비적이며몽환적인설정으로주목을끌고있다. 아울러그가즐겨사용한그래픽적인화면구성속에인물과의병행적인설정은특유의에르떼그래픽으로이미지세계로의또다른확장가능성을구현하고있다. 보그 에서주로활약한미국작가인플랑크는일반화된이상을나타내는것이라고볼수있는데, 그러면서도신비하고모험적이며, 낭만적이면어딘지모르게향수가깃들어있는분위기를가지고있다. 밝은색채를과감하게사용한그의작품에서는알퐁스마라아뮈샤 (Alponse Maria Mucha) 나구스타브클림트 (Gustav Klimt) 의영향도엿보인다. 38) < 그림 15> 에는공작의깃털처럼장식된드레스자락을길게드리우며, 흰공작을타고비상 하기직전의모습으로이상화된여성미가신비롭고낭만적이며환상적이미지로표현되고있다. < 그림 12> 는 1922년베니토의작품으로아르데코적인장신구을착용한여성이에펠탑을들고있어파리를상징하는현대적모더니스트여성의이미지를상징적으로표현하고있다. 이처럼일러스트를통해전달하고자하는의미를함축하여전달함으로말미암아이시기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도상학 39) 적인의미추론이적용되어질수있음을볼수있다. 예컨대바비에나르빠브, 마르뗑을비롯해다른작가들의수십여점의작품중에는우아한여성이앵무새를기르는듯한장면들로표현된것들이많이있는데이는별거녀혹은미망인의우의가은유적으로표현되어져있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개들도많이등장하는데이는상류사회의귀부인임을암시적으로드러내는것으로볼수있다. 그밖에도일본적인벚꽃, 분재, 창틀, 소품가구와중국적인용, 봉황, 아편, 병풍등을모방해배경구성을하여이국적정취를고조하였다. 이와같이 20세기초기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그이전시기의단순묘사중심에서탈피하여준사실적, 다중적, 암시적, 상징적, 신비적, 모방적, 은유적, 확장적이미지등으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있어다양한이미지표현세계를열어놓았다. 2) 개성화된인체서양예술에서는고대그리스부터몸이미적대상으로등장하였다. 고대부터 19세기까지예술에서인체표현은실제인체비례인 등신부터 6 등신혹은 등신까지사실에서벗어난비례를보이거나마른형부터비만형까지다양하게표현 40) 되었으나인체의해부학적구조에서벗어나지않았다. 즉인체는시대의미적이상에따라사실적으로재현되거나사실성이다소변질된표현을보였다. 20세기에들어서면서예술가들은사실적인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재현에의미를두지않았으며 18세기말인상주의이후로부터 20세기초모더니즘예술은작가의주관적표현혹은자아및개성표출을위해인체를해부학적특징과는상관없이단순하고, 변형왜곡되어진형태와인체와는전혀무관한색상으로추상화시켰다. 모더니즘시대예술의인체표현은실제와유사하지않은비재현적인인체였으며나아가인체의형상적표현을벗어나는변화를낳았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동시대의미술사조와같이극단적인비재현의상 ( 象 ) 까지에는이르지않으나인공적인 < 그림 8>, < 그림 12>, 동양적인 < 그림 7>, 길고가늘게왜곡과장된 < 그림 11>, < 그림 12>, < 그림 13>, 단순화된 < 그림 11> < 그림 14>, < 그림 16>, 생략된형 < 그림 14>, < 그림 16> 등의얼굴과몸으로다양하게개성화된인체표현이이루어지고있다. 즉포아레의두앨범으로인해, 이전까지나타나는정형화된캐릭터와움직이는않는조상같은모델에서, 개성화된전혀새로운다양한인체가출현하기시작하였다. 이는단락 1-1에서논의한바와같이당시의모더니즘적인미술사조의영향을받아이를반영한데그원인이있다. < 그림 7> 은르빠브에의해 < 그림 5> 처럼빅토리아시기의우아한여성상을정형화한사실적입체적얼굴에서벗어나평면적이고단순하며, 서양인의전형에벗어난둥근형을제안되었다. 르빠브의 < 그림 13> 은인체표현이더욱개성화되어사실의재현을벗어나자유분방한터치로이루어져있으며 < 그림 14> 는 1922년작인데인체본연의구조에얽매이지않고, 생략의묘미를살려얼굴과인체가최소표현으로단순화되고기하학적구조에가까운형태로진화되고있음을볼수있다. 아울러 20세기의 1차대전후에는가르손느스타일이유행하던시기에는빈혈증이있을것같은양성적인미의이상이지배적이었는데, 브랑쿠시나모딜리아니컨셉의여성이계란형얼굴에아주 길고가늘게늘어진목으로여과되어나타나게되었다. 이러한비젼은베니토에의해완벽한아이콘 (icon) 으로옮겨졌다. 즉순수한윤곽선이황금의베이스가되어, 인공적인우아함이뿜어져나온다. 그때까지만해도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다른예술에비해이간 ( 離間 ) 되어져있었으나새로운, 그러면서도순수한이스타일은착시에의한환영으로길게변형되는최고단계의상 ( 象 ) 을창출하게되었다 < 그림 11>, < 그림 12>. 41) 3) 강렬한대비에의해조화된색상. 이시기에나타나는강렬한대비에의해조화된색상은이전시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수채색, 혹은모노크롬위주와는대조되는표현양식이다. 이는포아레가제안한패션들이이국주의적인강렬한색상에영감을받았으며, 패션과예술이상호교류되는시기로서그당시의예술사조인색채의해방을구사한야수파나강렬한원색으로환원한신조형주의와아르데코장식미술양식등의영향에기인한다. 아울러포쇼와르기법에의한선명한칼라인쇄는작가들이구현한화려한색채감각을기술적으로도완벽하게재현해주었다. 패션의유행과는무관한작품을그렸던에르떼의색채역시강렬한원색의대조가뚜렷하게드러나고있다. 의상들의색상이중간색 (moderate tone) 이거나암청색 (shade tone) 의경우에도설정된배경의색상을의상색과조화를이루는범위내에서대조색배색으로구성하여화면전체가화려하게인지되는경우가아주많다. 4) 명료한윤곽선과단순한평면기법이전시기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 < 그림 5> 처럼인그레이빙에의해선을반복적으로사용하
17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여쉐이드 (shade) 표현을하는선묘 ( 線描 ) 적입체감표현이주를이루는기법이었다. 그러나 20세기초패션일러스트레이션은표현양식에있어이전시기와는완전히구별되는혁명적인기법이구사되었는데, 서구회화의전통을무시한평면적기법과명료한윤곽선에의한드로잉 (drawing) 이다. 포쇼와르인쇄기법은형판을레이어로찍기때문에, 예컨대붓의터치감이나강약을살리는표현주의나야수주의적인기법은적합하지않다. 그러므로이인쇄기법은명료한윤곽선과단순한평면처리에의해면을메꾸는방식의화법이적합하다. 명암처리를위해쉐이드를넣거나색상의그라데이션 (gradation) 으로입체감을표현하는기법은인쇄하기가어렵기때문이다. 그러므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있어서의상들의구조는선으로해석되어지며, 주름을나타내는것도모두선에의해서만정리되어표현된다. 그리하여이방법은명암이나입체감을나타내기위해의상의색상전달에다소방해가될수있는여지가없기때문에더욱선명하고의도한바대로의명확한색상을전달할수있는기법이다. 아울러아르데코와이국주의는화려하고원색적이며장식적인디자인이많고패턴역시정교하고화려하여입체감을위해명암을주는화법보다는단순명료한윤곽선과평면처리가효과적이라는관점도유추해볼수있다. 더우기회화에서는이미 19세기말인상파로부터전통회화기법인원근법이나입체감에대한관념이거부되었으며, 20세기모더니즘미술의회화에서이와같은관점은이미의미가상실된것이었으므로평면적회화기법을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수용하는것이자연스러운현상으로볼수있다. 따라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에서보여지는혁명적인기법의전환은한마디로 단순성과명료성 로요약할수있다. 그러나 < 그림 13> 이나 < 그림 16> 처럼표현주의 나야수주의적인화법이드러나는작품들에서는선의강약이드러나고, 면들에서붓질에의한회화적인터치감과입체적인효과를주는컬러링방법등이적용되는일부예외가있기는하나이와같은작품은소수에해당되며주류적인현상과는거리가멀다. 또한미래주의의영향을받은베니토나르빠브, 마르뗑의일부작품들에서도미래주의자화가탄야의작품 < 그림 18> 처럼명료한선이라기보다는강약이없는날카롭고예리한선들로이루어져있으며, 면의처리방법은입체감을내기위한단계를최소화하여표현하거나입체감없이평면적으로처리하는경우도많다. IV. 요약및결론 본연구는모더니즘초기인 1910년대와 1920년대에나타나는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에대한관련문헌을고찰하고, 동시대의작품을수집하여분석한결과, 현대화양상들이현대화의배경과현대화의표현특성및현대화된표현양식등에서논의점이도출되었다. 첫째로, 현대화의배경은물리적환경측면과문화예술적인환경의측면에서관찰되어졌는데, 전자는 제작기술의발달과전달매체의질적확장 으로후자는 모더니즘미술사조와이국주의 로특성이유추되었다. 그러나 모더니즘미술사조와이국주의 는배경적차원인동시에표현특성의차원이되기도한다. 따라서이를 모더니즘미술사조와이국주의의고양과반영 으로명명하여두번째현대화양상으로도출하고양차원을동시에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그시기에제작발표된패션일러스트레이션작품 1300여점을수집하여현대화된표현양식을분석하였는바, 이전시기에비해획기적인양식적전환이이루어짐으로인
1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해이같은양상을연구자가 표현양식의혁명적전환 으로명명하고분석하였다. 분석의기준은구성, 인체표현, 색상, 기법등으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표현양식을가늠할수있는기준을중심으로분석하였다. 이에대한특성은 디자인묘사를탈피한이미지적구성, 개성화된인체, 강렬한대비와조화의색상, 명료한윤곽선과단순한평면기법 등으로유추하여범주화하고논의하였다. 이상으로 20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은다음과같다. 첫째, 제작기술의발달과전달매체의질적확장을들수있다. 모노크롬과수채색위주의인그레이빙인쇄기법에서풀칼라인쇄인일종의스텐실기법인포쇼와르기법으로제작기술이발달하였다. 20세기초포아레에의한 1908년과 1911년의두앨범을시발점으로하여, 그후훌륭한잡지들이다수발간되었으며그잡지들은우수한재능을가진패션일러스트레이터를고용하여착장에대한제제를가하지아니하고자유롭게재능을펼치고발표할수있는환경을조성하였다. 둘째, 모더니즘예술사조와이국주의의고양및반영이이루어진다. 야수주의, 입체주의, 미래주의, 표현주의, 구성주의, 신조형주의, 아르데코등이문화적으로크게고양되고, 패션과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 아울러조각계의부랑쿠시와유파에속하지않은모딜리아니풍의인체를길게묘사하는경향이도입되어져모더니즘미술양식이 20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적표현특성을이루었다. 한편이시기는러시아발레단에의한도취적인기운과일본풍의유행에의해엑조티즘이반영되어장식적이고강렬한색채감각이나타나게되었다. 셋째, 표현양식의혁명적전환이이루어진다. 1) 디자인묘사를탈피한이미지적구성 :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작가의개성과독창성을도입시켜그때까지디자인묘사와설명중심으로진부했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새로운시각세계를열어예술적차원으로끌어올렸다. 디자인의세부묘사와설명의한계적기능은이시대로부터종말을고하고바야흐로패션의이미지, 패션의마인드, 패션의컨셉등을전달하는보다감성적차원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표현세계가시작되었다. 준사실적, 다중적, 암시적, 상징적, 신비적, 모방적, 은유적, 확장적이미지등으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있어다양한이미지표현세계를열려졌다. 2) 개성화된인체 : 이전까지의정형화된캐릭터와움직이는않는조상같은모델에서, 개성화된전혀새로운인체가출현하기시작하였다. 극단적인비재현의상까지에는이르지않으나인공적인, 동양적인, 길고가는게왜곡과장된, 단순화된, 생략된형등의얼굴과몸으로다양하게개성화된인체표현이이루어지기시작했다. 3) 강렬한대비에의해조화된색상 : 이전시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수채색, 혹은모노크롬위주와는대조되는표현양식이다. 색채의해방을표방한야수주의, 강렬한원색으로환원한신조형주의와아르데코장식미술양식등의미술사조와이국주의의영향에기인한다. 아울러포쇼와르기법에의한선명한칼라인쇄는작가들이구현한화려한색채감각을기술적으로도완벽하게재현해주었다. 4) 명료한윤곽선과단순한평면기법 : 표현양식에있어원근법과입체감에의한전통을거부하여이전시기와는완전히구별되는혁명적인기법이구사되었는데, 바로서구회화의전통을무시한평면적컬러링과명료한윤곽선에의한드로잉이다. 혁명적인기법의전환은한마디로 단순성과명료성 로요약할수있다. 본연구를통하여 20세기초패션일러스트레
19 20 세기초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화양상 이션에현대화의혁명이이루어진원인은동시대의문화와예술속에서고립되지않고상호교류하게된데가장큰원인이있었음을알수있었다. 현대의사진은기술적, 예술적진화에진일보하여컴퓨터에의한디지털적인테크닉이가세함으로인해무한영역으로그이미지를더욱확장시켜나가고있다. 이러한가운데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기능이나용도가축소되고그위상이나날이약화되고있는작금의추세에임해현재의예술문화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이상호교류속에혁명적으로진화하는자구적노력다시한번필요한시점으로여겨진다. 본연구는현대화로전환되는시점에대한조망과관찰로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역사라는관점에서볼때반드시필요한연구라사료된다. 따라서이연구의결과가현대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역사를정립하고체계화하는데미약하나마도움을줄수있을것으로사료된다. 아울러현재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역사가아직까지확실하게정립되지못하여시기적구분에차이를보이고있다. 그러므로표현양식사적관점이나혹은발달사적관점에서다시한번면밀히관찰되고연구되어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연대기정립으로체계화되어야것으로판단되며, 이에대한후속연구를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Blackman, C. (2007). 100 Years of Fashion Illustration, London: Laurance King Publishing Ltd, p.8. 2) 권정숙 (2004). 에르떼의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관한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2(2), p.57. 3) 이승옥 (1996). 패션일러스트레이션에관한연구, 서울여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p ) 이지수, 정은수 (2005). 민화의조형적양삭을응용한패션일러스트레이션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8), pp ) 노윤선 (2004).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표현양식에관한연구,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지, 8(5), pp ) Zahm, V. (2003). Art Fashion, München: Walter Biering GmbH, p.11. 7) Packer, W. (1983). Fashion Drawing in Vogue, London: Thames & Hudson, p ) 국제교육개발원 (1991). Fashion Illustration in Vogue, 서울 : 국제패션문화사, p.25. 9) 정흥숙 (1999). 서양복식문화사, 서울 : 교문사, p ) Blackman, C. 위의책, p.9. 11) 앞의책, pp ) 금기숙외 (2002). 현대패션 , 서울 : 교문사, pp ) Janson, H. W. & Janson, A. F. (2000). 서양미술사, 최기득옮김 (2008). 서울 : 미진사, pp ) Strickland, C. (1992). 클릭서양미술사, 김호경옮김 (2010). 서울 : 예경, pp ) 위의책, pp ) Bernard, M. (1995). 근대미술, 김소라옮김 (2004). 서울 : 생각의나무, pp )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미래주의 ), 자료검색일 ) Foster, H. et al (2001) 년이후의미술사, 배수희외옮김 (2007). 서울 : 사이언스북스, p ) Strickland, C. 앞의책, pp )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데스틸 ), 자료검색일 ) Strickland, C. 앞의책, pp ) 위의책, pp ) Lussier, S. (2006). Art Deco Fashion, London: V&A Publications, p.6. 24) 네이버백과사전 ( 검색어 : 아르데코 ), 자료검색일 ) Blackman, C. 앞의책, p.6. 26) Barns, C. (1988). The Compelete Guide to Fashion Illustration, London: Macdonalde, p ) Packer, W. 앞의책, pp ) 이승옥. 앞의논문, p ) Blackman, C. 앞의책, p ) Ishiyama, A. (1988). French Fashion Plates in Art Deco, Tokyo: Graphic-sha, pp ) Lussier, S. 앞의책, pp ) Packer, W. 앞의책, p ) 위의책, pp ) 국제교육개발원. 위의책, pp ) 이승옥. 앞의논문, pp ) Blackman, C. 앞의책, pp ) 권정숙. 앞의논문, pp ) 이승옥. 앞의논문, pp ) 도상학 : 상징성이나우의성, 속성등의어떤의미를가지는도상을비교하고분리하는미술사의연구방법적인관점. 40) 류기주 (1992). 인체에대한미의식에따른복식의형태, 한국의류학회지, 16(4), pp ) Zahm, V. 앞의책, p
2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0 권 2 호 (2010.6) Modernization of Fashion Illustration in the Early 20th Century Sung, Kwang Sook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Tongmyong University Abstract This paper examines modern history of fashion illustration between 1910 s and 1920 s. Literature and contemporary works were carefully reviewed in order to analyze the modernization of early fashion illustration. The major findings of the modernization of early fashion illustration are as follows. Firstly, advance in manufacturing technology and communications-for instance, pochoir technique, a kind of full color printing stencil technique as well as magazine publishing companies starting from two albums of Paul Poiret between 1908 and 1911 in the early 20th century-allowed illustrators to work in a liberal environment. Secondly, the art trend of modernism and exotism-fauvism, futurism, cubism, expressionism, constructionism, De Stijl, and art deco-greatly affected fashion and fashion illustration. Third, revolutionary changes of form of expression occurred: 1)Image elements instead of descriptions: adding specific descriptions of design into illustration enabled individual uniqueness and creativity of illustrators to take fashion illustration to the artistic level. 2)Individualized human body: human body has been depicted in various individualized ways instead of standardized, statuesque forms. A variety of body expressions such as artificial, oriental, long and thin in distorted and exaggerated ways, simplified, and omitted types of faces and bodies have appeared. 3)High contrast color scheme: the harmonized strong contrast colors resulted from the decorative arts such as futurism, De Stijl and art deco as well as art trend and exotism as well as clear color printing of Paul Poiret technique perfectly articulated showy color sensation. 4)Clear outlines and simple plane: rather than drawing method preferred in European painting, simple and articulate method that uses clean outlines and plane colors became revolutionary. Key words: fashion illustration, modernization
1910년대 fashion
Fashion designer Fashion icon 아시아, 아프리카지역에대한식민지활동 서유럽문화의세계화 서유럽복식의국제화 / 동양풍의색채디자인 정치적, 경제적안정 예술에심취 ( 러시아발레단공연, 입체파전시회 Art deco Art nouveau style 에대치되는직선적, 기하학적성격의장식 인공적 silhouette 의추방 동양적인이국주의, 야수주의적색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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